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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201-24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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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201-2400

2201     data block         자료난               자료난

2202     data bus            데이터 버스                   디지털 정보가 송신되는 전송로로 사용되는 한 개의 전선 또는 한 쌍의 전선.

2203     Data Circuit-Terminating Equipment                       DEC      (출처: FAA GPS)

2204     Data Collection Processing CSCI; Data Collection Processor                       DCP      (출처: FAA GPS)

2205     Data Collection, Analysis, and Corrective Action System,              DCACAS (출처: FAA GPS)

2206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컴퓨터와 그 단말기기, 팩시밀리 및 각종 제어기 등 전송기기간의 정보교환을 말한다.

2207     Data Communication Equipment               DCE            (출처: FAA GPS)

2208     data convention  자료입력규칙                  자료를 의미있는 통신형태로 결합할수 있는 방법이나 순서에 대한 합의된 규칙

2209     Data Dictionary              DD        (출처: FAA GPS)

2210     Data Dictionary Entry                  DDE      (출처: FAA GPS)

2211     Data Editing                   DED      (출처: FAA GPS)

2212     Data Entry and Display Subsystem            DEDS            (출처: FAA GPS)

2213     Data Flow Diagram                     DFD      (출처: FAA GPS)

2214     Data Integration and Calculation               DI            (출처: FAA GPS)

2215     Data Item Description                  DID       (출처: FAA GPS)

2216     Data Link           데이터 링크, 데이터 연결 DL ,d/l            링크 프로토콜에 의하여 제어되는 두 데이터 단말장치와 상호 접속되고 있는 데이터 회선과의 조를 말하며, 데이터송신장치에서 데이터 수신장치로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케 하는 것 데이터 통신에 있어서 2국 이상의 사이를 맺는 통신 회선 및 그 회선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국의 변조장치 및 통신장치를 포괄한다. (출처: FAA GPS)

2217     Data Link Application Processor                DLAP            (출처: FAA GPS)

2218     Data Link Processor                    DLP       (출처: FAA GPS)

2219     Data Link Service                        DLS       (출처: FAA GPS)

2220     Data Management                      DM       (출처: FAA GPS)

2221     Data Multiplexing Network                      DMN            (출처: FAA GPS)

2222     data of manufacture        제작시기                        항공기나 또는 엔진이 형식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입증한 문서 또는 이와 유사한 문서의 발행일.

2223     data processing  자료처리                        자료를 다루는 실행의 체계적인 진행 상태 ㈜ 실행의 예로는 통합, 정리, 계산 또는 정보출력의 변화 및 정보의 추출 또는 수정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전환 또는 재정렬을 의미한다.

2224     Data Processing and Software Simulation Facility                        DPSSF   (출처: FAA GPS)

2225     Data Reduction Software              DRS      (출처: FAA GPS)

2226     Data Responsibility Matrix/Acceptance Plan                        DRMAP (출처: FAA GPS)

2227     Data Service Unit                        DSU      (출처: FAA GPS)

2228     Data Set Ready               DSR      (출처: FAA GPS)

2229     Data Terminal Equipment             DTE       (출처: FAA GPS)

2230     Data Terminal Ready                    DTR      (출처: FAA GPS)

2231     Data Termination Equipment                    DTE            (출처: FAA GPS)

2232     Data Validation               DV        (출처: FAA GPS)

2233     date line            날짜 변경선                   서쪽으로 비행시 시간대를 통과할 때마다 1시간씩 감소하고 반대로 동쪽으로 갈수록 1시간씩 증가한다. 따라서 180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날짜를 가감함으로써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한다.

2234     date of birth      출생일               출생일

2235     Datum Crossing Height               DCH      (출처: FAA GPS)

2236     datum line         기준선               기준선

2237     Datum Point                   DP        (출처: FAA GPS)

2238     day visual flight rules      주간시계 비행규칙                        주간시계 비행규칙

2239     Dayton AFSS                  DAY      (출처: FAA GPS)

2240     Dayton, OH Automated Flight Service Station                        MGY-AFSS         (출처: FAA GPS)

2241     dead head                                 상용기가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지 않고 비행하는 복귀여행.

2242     Dead Reckoning             D.R.       (출처: FAA GPS)

2243     dead reckoning navigation           추측항법                        1) 항공기의 방향과 속도를 항공기에 미치는 바람의 효과를 사실적인 계산으로 결정하는 항법의 한 방법. 비행용 컴퓨터가 항공기의 진항로(true course), 항적, 대지속도(ground speed)를 구하기 위해서 바람 방향과 속도에 대한 진대기속도(true airspeed)와 진침로(true heading)를 도면에 그리기 위해서 활용된다. 2) 속도, 코스, 치로 바람 방향과 속도, 대지속도 그리고 경과시간을 기초로 한 계산에 의해서만 비행에 적용하는 항공기의 항법. 3) 현재의 위치와 속도에서 어떤 시간 후의 위치를 추측하는 항법이다. 나침판, 속도계를 기초로 편류각을 측정하고 풍향, 풍력을 구하여 항로에 대한 침로와 대지속도를 추측하여, 목표지점에 이르는 항법. cf. dead reckoning

2244     dead-end flushing           하이드란트 배유             하이드란트 배유.

2245     deadheading crew           편승 승무원                   운용자에 의해서 항공기나 지상 운송으로 근무에 배치되는 승무원. (ICAO)

2246     deadline equipment        불가동 장비                   불가동 장비

2247     deadman control system  급유작동스위치               급유작동스위치.

2248     dead-stick landing          무동력 착륙                   엔진이 동력을 발생하지 않을 때 수행되는 착륙.

2249     debrief  비행후 브리핑                비행 임무를 종료한 후 상호 간에 정보를 교환하거나 비행 후 평가를 행하는 절차.

2250     decca navigation system  데카항법장치                  주 신호와 세 개의 종속 신호 사이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조종사를 위치선에 놓이게 하는 장거리 쌍곡선 항법 장치.

2251     deceleration parachute    감속낙하산                     고속으로 착륙하는 항공기를 착륙 활주 거리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항공기 후방에 설치된 낙하산.

2252     decibel  데시벨               전력이나 전압ㆍ전류 등 신호요소의 상대적 세기를 측정하는 단위로서 Bel 1/10이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식에 의해 계산된다. - 전력 : 10log(P2  / P1) - 전압 : 20log(V2 / V1) - 전류 : 20log(I2 / I1) 참고로 1밀리왓트(mW)의 전력을 기준(P1)으로 하여 임의의 위치 또는 임의의 점에 있어서의 전력(P2) 레벨을 나타내기 위하여는 dBm의 단위를 사용하고, 1왓트(W)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에는 dBW를 사용한다. cf. Bel

2253     Decibel Hertz                 dBHz     (출처: FAA GPS)

2254     Decibel relative to 1 Watt             dBW     (출처: FAA GPS)

2255     Decibel relative to 1 Watt per square meter                        DBW/M2           (출처: FAA GPS)

2256     Decibel relative to isotropically radiated power                        dBi        (출처: FAA GPS)

2257     Decibels            dB        (출처: FAA GPS)

2258     Decibels - Isotropic Linear                        DBil            (출처: FAA GPS)

2259     Decibels above Isotropic              Dbic      (출처: FAA GPS)

2260     Decibels per degree Kelvin                       db/˚K            (출처: FAA GPS)

2261     Decision Altitude            DA        ->Decision Altitude/Height

2262     decision altitude/height   결심고도(DA) 또는 결심높이(DH)                        접근을 계속할 수 있게 필수시각참조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실패접근을 시작해야하는 정밀접근시의 특정 고도 또는 높이. 1) 결심고도는 평균해면고도, 결심높이는 활주로 시단(threshold)높이에 기준한다. 2) 필수 시각참조란 조종사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서 원하는 비행경로와 적합하도록 항공기를 위치 및 위치변환율을 판단할 수있게 하는 시각보조장비 또는 접근 구역의 일부를 의미하며, 결심고도가 있는 접근범주운영시의 필수 시각참조란 특정절차 및 운영을 위해 지정된 것을 의미한다. 3) 편의상 두가지가 함께 쓰일 때는 결심고도/높이 및 약어 DA/H로 쓰기도 한다.

2263     Decision Height              DH        ->Decision Altitude/Height

2264     decision height (aural) warning system      결심고도 음향경보장치             항공기가 지정된 결심고도에 도달했을 때 조종사에게 경고해주는 음향 장치.

2265     decision speed   결심속도                        결심속도

2266     Decision Support System Services             DSSS            (출처: FAA GPS)

2267     deck      갑판                  항공 모함에서 항공기의 이착륙을 실시하는 활주로. cf, flight deck.

2268     deck hose          덱 호스             덱 호스.

2269     declared distance (heliport)          공시거리                        1) 가용 이륙거리 : 이륙을 완료하려는 헬리콥터를 위해서 이용 가능하고 적합하게 명시된 최종진입 및 이륙지역의 길이와 헬리콥터 개방구(clearway) 길이를 더한 길이. 2) 이륙 포기 가능거리 : 성능 등급의 헬리콥터의 이륙을 포기하기 위한 이용가능하고 적합하게 명시된 최종진입 및 이륙지역의 길이. 3) 이착륙거리 : 지정된 고도에서 착륙을 완료하려는 헬리콥터를 위해서 이용되고 적당하다고 명시된 최종진입 및 이륙지역의 길이와 어떤 부가적인 지역의 길이를 포함한 거리.

2270     declared temperature      공시 온도                      일련의 항공기 운용중 성능상의 목적으로 사용될 때 공식 적인 예보온도를 사용할 때 확보되는 것으로 안전도의 평균 수준이 낮은 방법으로 산정된 은도. (ICA0)

2271     declared value for carriage           송하인신고화물가                     송하인신고화물가.

2272     declination         편차                  자침의 북극과 지리적 북극이 동일한 위치에 있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자침의 컴퍼스에 나타나는 오차.

2273     decode  해독하다(암호를)             해독하다(암호를)

2274     decoder 신호 해독기                   항공교통 레이더비컨 트랜스폰더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해독하는 데 활용되는 장비.

2275     decompression   감압                  고고도 비행을 하는 비행기의 객실은 여압되어 있어 외기압 보다 휠씬 높지만 기체에 생긴 구멍이나 틈으로 인해 객실기압이 급속히 저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태에서는 4,000m 이하까지 급강하를 해야 한다.

2276     decouple           분리                  결합되어 있는 두 물체를 분리시키는 것.

2277     decoy    유인체, 기만                   유인체, 기만

2278     Defense Contract Audit Agency                DCAA            (출처: FAA GPS)

2279     Defense Logistics Services Center              DLSC            (출처: FAA GPS)

2280     Defense Mapping Agency            DMA     (출처: FAA GPS)

2281     defense visual flight rules 방공시계비행규칙                        규정된 시계비행 규칙하에 수행된 방공식별구역 내에서의 비행에 적용되는 규칙.

2282     deficiency          결함, 결점                      결함, 결점

2283     Define Test Scenario                    DS        (출처: FAA GPS)

2284     defined point after take-off          이륙 후 한정 지점                     이륙 및 초기 상승단계 내의 지점으로서 헬리콥터가 1개의 엔진이 고장시 안전하게 비행을 계속할 수 있는 성능을 확신할 수 없고 불시착이 요구될지도 모르는 지점. (ICAO)

2285     defined point before landing        착륙 전 한정 지점                     접근 및 착륙 단계내의 지점에서 헬리콥터가 1개의 엔진이 고장시 안전하게 비행을 계속할 수 있는 성능을 극신할 수 없고 불시착이 요구될지도 모르는 지점. (ICAO)

2286     deflection          변위                  변위

2287     deflector            전향판, 디플렉터             전향판, 디플렉터

2288     defogging system           서리제거 장치                서리제거 장치

2289     defroster            서리제거기                     서리제거기

2290     defuel   탈연료               항공기의 연료펌프나 외부흡입 방법으로 탱크 내에 있는 연료를 제거하는 과정.

2291     de-fuel  배유                  배유.

2292     defuel valve        탈연료 밸브                   탱크 내의 연료를 전환시키거나 탈연료할 때 사용하는 밸브

2293     Degree              deg       (출처: FAA GPS)

2294     degree celsius    섭씨      ¡ÆC      섭씨온도의 값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켈빈단위용 특별명칭.

2295     deicing  제빙                  항공기 날개, 흡입 계통 또는 구조물에 이미 형성된 얼음을 제거하는 것으로 제빙액, 제빙 부트, 전기열 등이 사용된다.

2296     de-icing 제방빙   DCNG   제방빙.

2297     deicing equipment          제빙장비                        항공기 구조에 이미 형성된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작동시키는 장비.

2298     de-icing/anti-icing vehicle            제방빙 트럭            De-icing Trk       제방빙 트럭.

2299     delay     지연                  1) 국제선 : 예정시간을 60분 초과해 출발/도착한 운항 2) 국내선 : 예정시간을 30분 초과해 출발/도착한 운항

2300     delay indefinite (Reason if know) expect further clearance (time)                          지연시간 또는 지연 이유를 즉시 알 수 없는 경우, 조종사에게 통보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예를 들면, 활주로상의 고장 항공기, 공항 또는 항공로지역의 수용한계초과 착륙 최저치 미만의 기상 등. 허가한계점 이후에 대한 허가발부를 조종사가 예상 할 수 있는 시간.

2301     Delay Lock Loop             DLL       (출처: FAA GPS)

2302     delay time          지연 시간                      도착이 부여된 미터 픽스 시간에 미터 픽스를 통과하기 위해서 늦추어야 할 시간. 이것은 실제 산출된 착륙시간 (ACLT)과 도착의 정점 시간(VTA) 사이의 차 이다.

2303     delayed fracture  지연 파괴                      지연 파괴

2304     Delegation of Procurement Authority                     DPA      (출처: FAA GPS)

2305     Delivered Software Lines Of Code             DSLOC            (출처: FAA GPS)

2306     delivery 인도, 투하                      인도, 투하

2307     Delivery Confirmation Bit             D          (출처: FAA GPS)

2308     delivery order     화물인도지시서   D/O      화물인도지시서.

2309     delivery receipt   화물인도영수증               화물인도영수증.

2310     Delta Airlines      델타항공            DL        1929년 설립되어 1978 4월 애틀랜타를 중심으로 영국 런던 및 유럽노선의 운항을 시작하였고 1987 3월 델타 태평양 노선의 관문 포틀랜드-도쿄 구간을 연결하여 델타 태평양 노선 취항하였다. 서울에는 1987 12월 취항하였다.

2311     Delta Range/Dead Reckoning                   DR            (출처: FAA GPS)

2312     delta wing         삼각익               전체적인 날개의 형태가 삼각형 형태를 형성하고 날개의 뒷전이 삼각형의 밑변이 된다.

2313     delta wing airplane         삼각익기, 델타익 비행기                        삼각의 주익평면형을 갖는 비행기. 그리스 문자로 델타를로 쓰는데서 이렇게 부른다. 특징은 저속시 안정성이 좋고 마하수 변화에 따른 풍압중심의 이동이 적으며(익현의 66.7% 위치에 있음), 익내의 용적을 크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이착륙시 큰 영각을 취해야 하는 결점이 있다.

2314     Demarcation                  DEMARC            (출처: FAA GPS)

2315     demilitarized zone          비무장지대                     비무장지대

2316     demonstrated flight diving speed  시범비행 급강하 속도                  시범비행 급강하 속도

2317     Demonstration and Validation                  DEMVAL            (출처: FAA GPS)

2318     demurrage         단위 탑재용기 임대료                  단위 탑재용기 임대료.

2319     denied boarding compensation     탑승 거부 보상            DBC      해당 항공편의 초과예약 등으로 자사의 사유로 탑승이 거절된 승객에 대한 보상제도.

2320     density altitude   밀도고도                        기압고도에 대하여 온도를 수정한 고도. 가령 기압고도가 2,000ft, 외기온도가 +20℃인 경우, 공기밀도의 영향으로 그때의 고도는 표준대기의 3,000ft로 환산된다. 3,000ft의 수치가 밀도고도이다. 항공기 성능은 밀도고도를 기준으로 표시됨으로 이 경우, 3,000ft의 성능치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착륙성능을 구할 경우, 밀도고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2321     Denver Area ARTTC (Longmont, CO)                      ZDV      (출처: FAA GPS)

2322     Department of Commerce            미국 상무부            DoC      미국 상무부

2323     department of defense    미국 국방성       DoD            미국 국방성

2324     Department of Defense Index of Specifications and Standards                      DoDISS  (출처: FAA GPS)

2325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미국-교통부            DOT      미국-교통부

2326     departure          출발      DEP       출발.

2327     departure center 출발 관제소                   바쁜 공항까지 비행이 있는 공역을 관할권을 가지는 지역관제소(ACC).

2328     departure clearance        출발 인가                      출발 인가

2329     departure control            출항관제                        출발 관제는 출항하는 항공기간의 간격분리를 책임지고 있는 접근 관제 기능(approach control function). 출발 관제사는 가능한 한 빨리 원하는 출발항로에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레이더 서비스는 자체항법 장비로 비행할 수 있는 항로에 진입했거나 다른 레이더 관제사에게 인계될 때까지 제공된다.

2330     departure control system 출발 통제  시스템            DCS      공항에서 승객의 탑승수속 및 탑승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전산화 시스템.

2331     departure sequencing program     출발 순서 프로그램                  출발을 위하여 일반지점에서 특정한 간격이 유지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2332     depature center  출발관할센터                  출발관할센터

2333     depature control 출발관제                        출발 관제는 출항하는 항공기간의 간격분리를 책임지고 있는 접근 관제 기능(approach control function). 출발 관제사는 가능한 한 빨리 원하는 출발항로에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레이더 서비스는 자체항법 장비로 비행할 수 있는 항로에 진입했거나 다른 레이더 관제사에게 인계될 때까지 제공된다.

2334     depature time     출발시간                        출발시간

2335     dependent parallel approaches     종속평행진입  활주로중심선                  근접지역에서 항공기 사이의 레이다 최소이격거리가 규정된 곳에서 평행 혹은 평행에 가까운 계기활주로에 동시진입.

2336     deportee            추방자   DEPO    합법 및 불법을 막론하고 일단 입국한 승객이 일정기간이 경과 후에 주재국의 관계당국에 의해 강제추방을 명령받은 승객.

2337     depot maintenance         창정비               대수리 또는 오버홀과 같이 주요 계통의 재조립 및 개조를 실시하는 정비.

2338     depression         저기압               기압골이라고도 불리는 저기압 지역. 저기압이라는 용어는 열대성 사이크론이 발달하는 특정 단계에 적용되나 이동성 저기압과 오직 약하게 발달하는 상층 저기압에도 적용된다. 저기압 지역의 공기흐름은 저기압 또는 기압골(low pressure or trough) 지역에서 공기의 흐름은 반시계(counterclockwise) 방향으로 순환하면서 안쪽으로 그리고 위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저기압 지역의 날씨는 흐리다.

2339     Deputy Satellite Operations Crew Commander                        DCMDR (출처: FAA GPS)

2340     deregulation policy         규제완화정책                  미국의 신국내항공정책은 수송력에 대한 규제 철폐, 신규 항공기업의 시장참여의 자유화, 일정 범위 내에서의 운임의 자유 설정, 차터(Charter) 수송의 자유화 등의 항공규제완화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시장은 철저한 경쟁원리가 적용되는 자유경쟁시장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2341     derivative version            파생 개량                      원래의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 엔진과 동일군에 속하며 기관의 축과 연소실 그리고 형식 증명기관의 판단하에 다른 부분이 변경되지 않은 항공기 가스 터빈 기관. (ICAO)

2342     derivative version of aircraft         파생 개량 항공기                     감항성 관점에서 보아 소음증명을 취득한 원형기와 상이하나, 그 소음 특성에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형식 설계 변경이 행하여진 항공기.

2343     Derivatives of Observables with Respect to Parameters                     DOM     (출처: FAA GPS)

2344     Derived Design Requirements                   DDR            (출처: FAA GPS)

2345     descending speed           강하속도                        항공기의 강하 비행시, 그 경로에 따른 속도.

2346     descent current  하강 기류                      하강 기류

2347     descent performance       강하성능                        순항을 마치고 목적한 비행장에 하강하여 갈 때의 성능으로, 강하율, 침하율,  강하속도가 주체가 된다. 강하중의 소비연료, 소요시간, 필요거리, 여객기의 경우는 승객의 쾌적성, 특정구간을 이륙에서 착륙까지를 통하여 소요시간 및 소비연료가 가장 효율적으로 되도록 함. 더우기 강하중의 속도증가에 대한 기체강도의 관계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이상적으로는 되도록 빠른 속도로 강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위와 같은 쾌적성이라든가 기체강도의 문제라든가 고도의 오인 등에 의한 사고의 발생 등이 염려되므로 어떤 강하속도 또는 강하율 이상으로는 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구간거리가 대단히 짧은 노선이면 상승과 강하의 2개 영향이 커져서, 극단적인 경우에는 2가지만의 비행밖에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비행기의 성능이 완전히 발휘되지 못하게 되어 구간거리가 짧은 노선은 운항비가 많이 들어 이익을 올리기 힘들다. 그러나 여객기의 경우, 객실의 공기조정장치가 고장난다든지, 창이 깨진다든지 하여 압력, 온도를 유지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무조건 엔진 출력을 줄여서 급속한 강하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2348     descent speed adjustments          강하 속도 조절                        정확한 VTA를 결정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속도감속계산. 이들 계산은 전이지점에서 시작하고 최고점까지 도착 속도단계를 사용한다.

2349     desiccant           건조제.              실리카 겔과 같이 공기중의 습기를 흡수하는 불질. 정밀 장비에는 실리카 겔을 같이 포장하여 습기로 인한 장비의 파솔을 방지한다. 공기 동력 장치에서 고압 압축 공기는 습기를 흡수하는 건조제에 통과시킨다.

2350     Design Change Notice                 DCN      (출처: FAA GPS)

2351     design cruising speed      설계순항속도                  설계순항속도

2352     Design Data Transmittal               DDT      (출처: FAA GPS)

2353     design diving speed        설계급강하 속도             설계급강하 속도

2354     design flap speed           설계플랩속도                  설계플랩속도

2355     design landing mass       설계착륙질량                  구조 설계상 항공기가 착륙을 계획하게 될 것을 가정하는 항공기의 최대질량.

2356     design landing weight     설계착륙중량                  구조설계에 있어서 착륙할 때 계획된 예상 최대항공기 중량을 말한다.

2357     design load        설계 하중                      구성품이 지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대 부하. 설계 하중은 구성품에 부여될 것으로 예측되는 실제 부하에 안전 요소를 더한 하중이다.

2358     design maneuvering speed           설계 기동 속도                        설계 기동 속도

2359     design maximum weight  설계최대중량                  구조설계에 있어서, 비행하중을 구하기 위하여 쓰이는 최대항공기중량을 말한다.

2360     design minimum weight  설계 최소 중량               설계 최소 중량

2361     Design Qualification Test              DQT      (출처: FAA GPS)

2362     Design Room Manual                  DRM     (출처: FAA GPS)

2363     design speed for maximum gust intensity  설계속도 (최대 거스트 강도속에서)                    설계속도 (최대 거스트 강도속에서)

2364     design take-off weight     설계이륙중량                  구조설계에서 지상활주 및 적은 강하율로의 착륙에 대한 하중을 구하기 위하여 쓰이는 최대항공기중량을 말한다.

2365     design taxiing mass        설계 지상활주 중량                        이륙 활주 전에 지상에서 항공기 은용중 발생하기 쉬운 하중에 대하여 구조상의 준비가 되어 있는 항공기의 최대 중량. (ICAO)

2366     design unit weight          설계단위중량                  항공기 설계시에, 탑재물의 중량을 여하히 정하느냐는 전비중량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연료, 윤활유, 승객은 어떤 기체에도 공통되는 것으로 그것을 설계자가 개별적으로 정하면 불편이 생긴다. 또한 기체의 중량, 중심위치를 알기 위하여 한사람, 한사람의 체중을 비행시마다 재는 것은 불편하다. 때문에 승무원, 승객, 윤활유, 연료의 중량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1) 승무원·승객 : 1인당 77kg(170lb), 단 실용(U) 및 곡기(A)의 비행기는 1인당 87kg(190lb) . 2) 윤활유 : 1L 0.9kg(7.5lb) 3) 연료 : 1L 0.72kg(6lb) , 가솔린 이외의 연료는 그 연료에 상응하는 단위중량으로 한다.

2367     Designated Approving Authority               DAA            (출처: FAA GPS)

2368     Designated Engineering Representative                  DER      (출처: FAA GPS)

2369     Design-to-Cost/Dry Term Correction                      DTC       (출처: FAA GPS)

2370     desired course                            1. TRUE - 사전에 정해진 진행하고자 하는 진로(진북으로부터 각도로 측정된) 2. MAGNETIC - 사전에 정해진 진행하고자 하는 진로(터미널 자북으로부터 각도로 측정된)

2371     desired track                              두 웨이포인트(waypoint)간 계획되거나 예정된 트랙(track). 자북 또는 진북으로부터 “ °”로 측정된다.

2372     destination         목적지, 종착지점             운송계약에 지정하는 최종목적지. 여행의 완료지점. 왕복 또는 일주여행인 경우에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동일지점이 됨.

2373     destination alternate        목적지교체공항               목적지 착륙공항에 착륙이 불가능 또는 부적합해질 때 그 항공기가 가야 할 교체공항.

2374     destination signs 목적지 표시                   1) 황색 바탕에 검정색 문자/숫자로 나타내고 반드시 진행 방향을 지시하는 화살표가 그려진다. 2) 공항내의 목적지는 활주로, 에프런, 터미널, 군지역, 민간항공 지역, 화물지역 등을 지시하고 약어(abbreviation)로 표시될 수 있다. 3) 2개의 목적지가 같은 방향일 때는 점(dot)으로 구분하여 화살표로 방향을 표시한다. 방향이 다르면 두 목적지 사이에 수직선을 그어 구분하고 화살표로 각 방향을 지시한다.

2375     destruct line       파괴선               파괴선

2376     destructive test   파괴 검사                      시험하려는 부품을 파괴하여 검사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파괴 검사는 약한 부분을 찾아내기 위해서 또는 부품의 최대 강도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공학 절차.

2377     Detailed Design              DD        (출처: FAA GPS)

2378     detainee 억류자               억류자

2379     detect    탐지하다                        탐지하다

2380     Determine Alarm or Update                     DAU            (출처: FAA GPS)

2381     DETRESFA          조난신호                        조난단계를 나타내는 부호. 항공기와 탑승자들이 중대하고 긴급한 위험에 처해 있거나 긴급한 구조가 요구되는 명백한 이유가 있는 비상 구절을 활용되는 코드어.

2382     DETRESFA(distress phase) 조난단계                        항공기 및 탑승자가 중대하고 절박한 위험에 처해 있으며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상당한 확신이 있는 상황1. 경보단계에 뒤 이은 항공기와의 교신시도를 실패하고, 여러 관련 부서에 조회결과 항공기가 조난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2. 항공기 탑재연료가 고갈되거나 안전을 유지하기가 곤란한 경우 3. 항공기의 비행능력이 상실되어 불시착하였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정보가 입수된 경우 4. 항공기가 불시착중이거나 불시착했다는 정보입수 및 확실한 경우(다만, 항공기 및 탑승자에게 중대하고 긴박한 위험에 있지 않으며, 긴급한 도움이 필요치 않다는 상당한 확신이 있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2383     Development Assurance Level                   DAL            (출처: FAA GPS)

2384     Development Baseline                 DBL       (출처: FAA GPS)

2385     Development Test and Evaluation              DT&E            (출처: FAA GPS)

2386     deviations          이탈                  1. 기상 또는 요란을 피하기 위하여 진로의 변경과 같은, 현재 허가로부터의 이탈. 2. 특별히 인가되고 조종사가 요구시, ATC는 해당 규정으로부터 이탈하도록 조종사에게 허가할 수 있다.

2387     dew point          노점                  대기중의 수증기가 물로 되지 않고 일정 압력 하에 냉각되어 이슬을 맺으려 할 때의 최저온도.

2388     DF approach procedure   방향탐지기 접근절차                        방향탐지기 접근 절차가 다른 계기접근 절차가 수행할 수 없는 곳에서 사용 계기접근을 위한 DF 유도는 DF 능력 내에서 ATC 기관에 의해서 주어진다.

2389     DGLONASS differential glonass     GLONASS 오차보정시스템                     cf. DGNSS

2390     diabetic meal     당뇨식   DBML    당뇨병 환자용 식사.

2391     Diagnostic Rhyme Test                 DRT      (출처: FAA GPS)

2392     diesel fuel          경유                  경유

2393     difference in depth of modulation 주파수 변조세력 차이                  ILS의 동작성능을 점검하는 기본단위이며, 2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의 변조세력의 차이를 DDM이라 한다. 예를 들어 0(zero) DDM이라 함은 양주파수의 변조세력이 동일함을 의미한다.

2394     differential ailerons         차등보조익                     보조익의 상하작동각에 차이를 둔것. 즉 보조익이 주익상면으로 나오는 각도를 보조익이 주익하면에 나온 각도보다 크게 한 것. 이것으로 비행기의 선회조작이 용이해진다.

2395     differential global navigation satelliet system            GNSS오차보정시스템                   GNSS오차보정시스템

2396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오차보정시스템         DGPS    고정된 참조점으로 작용하는 매우 정확히 알려진 위치에 있는 참조 GPS 수신기를 이용한다. 참조 GPS 수신기에서 위성과의 거리측정을 통하여 여기서 얻어진 참조 GPS 수신기의 위치와 실지로 알려진 위치를 비교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지 알 수가 있다.

2397     Differential Global Satellite Navigation System                        DGNSS  (출처: FAA GPS)

2398     differential GNSS GNSS 오차보정시스템                 2개 이상의 GNSS 수신기를 이용하여 상대적 측위를 하는 방법으로서, 이미 좌표를 알고있는 기지점에 기지국용 GNSS 수신기를 설치하고 GNSS 위성의 전파를 수신하여 위성신호의 위치오차를 결정하고 이 오차정보를 항공기 탑재 GNSS 수신기에 보내어 줌으로써 항공기의 위치결정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GNSS 위성의 종류에 따라 DGPS 또는 DGLONASS로 부르기도 한다.

2399     differential GPS   GPS 오차보정시스템                    cf. DGNSS

2400     differential pressure        차압                  차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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