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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1801-20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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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1801-2000

1801     Commerce Business Daily            CBD      (출처: FAA GPS)

1802     commercial agreement    상무협정                        항공기업간에 체결하는 항공기 운용에 관한 각종 규제와 협정을 말한다.

1803     commercial air transport operation           상업항공운송운항                     유상 또는 임차로 승객, 화물 또는 우편물을 수송하는 항공기의 운항.(ICAO) ② 운임 또는 사용료를 받고 승객, 화물 또는 우편물을 수송하는 항공기의 운항을 말함.

1804     commercial aircraft         사업용항공기                  여객수송, 화물수송, 항공측량, 사진촬영, 보도취재, 광고선전, 농림수산용기 등과 같이 영리사업목적으로 사용되는 항공기의 총칭.

1805     commercial aircraft operator        상업용항공기 운용자                  상업용항공기 운용자

1806     Commercial and Government Entity                      CAGE    (출처: FAA GPS)

1807     commercial invoice         상업 송장                      상업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청구서   (출처: 한국공항)

1808     Commercial Item Drawing                        CID            (출처: FAA GPS)

1809     Commercial Off-the-Shelf            COTS     (출처: FAA GPS)

1810     commercial pilot 사업용조종사                  국토교통부장관이 인가한 조종사 기능증명의 하나. 일반적으로 직업조종사란 이 사업용조종사 이상의 유자격 조종사를 말한다.

1811     Commercially Available Software               CAS            (출처: FAA GPS)

1812     commercially important person    상업상 주요 고객         CIP        상업상 주요 고객.

1813     committee in aircraft noise          항공기소음위원회                     항공기소음위원회

1814     Committee on Aircraft Engine Emissions    공기 엔진 배출 가스 위원회                   공기 엔진 배출 가스 위원회

1815     Committee on Aircraft Noise        항공기  소음 위원회      CAN      항공기  소음 위원회

1816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       품목 분류 요율            CCR      특정지역 내에서 특정품목(동물, 귀중품, 신문 서적류, 이삿짐, 유해, 자동차 등)의 운송에 대해서 적용하는 요율로 기본 요율은 일반 화물 요율 45Kg 미만 요율에 대한 할증 또는 할인을 %로 표시한 요율   (출처: 한국공항)

1817     commom mark registering authority         공통기호 등록국                      국제적 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고, 국가이외의 등록 또는 그 일부를 유지하는 당국.

1818     common communication 공용통신                        공용통신

1819     Common ICAO Data Interchange Network                          CIDIN은 비트 지향(bit-oriented) 절차 및 패킷 스위칭 기술을 이용한 항공고정통신 업무의 일부분으로 고속의 AFTN에서 중ㆍ저속의 네트워크를 대신하기 위하여 X.25프로토콜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특정 국가의 항공 기관과 내부의 관련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AFTN 전문 형식과 다른 형식의 데이터도 교환할 수 있으며, 절차 및 규정은 AFTN과 마찬가지로 ICAO에서 규정한 기술기준 및 운용절차(Annex 10 및 관린 규정)에 따른다.

1820     common item     공통 품목                      공통 품목

1821     common mark    공통 기호                      국가 기준 외의 기준으로서 국제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는 공통 등록 당국에 ICAO로부터 지정된 기호. ) 국가 기준 외의 기준으로서 국제운영기구에 등록된 모든 항공기는 공통기호를 부착한다.

1822     common mark registering authority          공통기호 등록국                      국제적 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고, 국가이외의 등록 또는 그 일부를 수행하는 당국. (ICAO)

1823     Common Network Security Interface                     CNSI     (출처: FAA GPS)

1824     common point   공통 지점                      동일한 항적 또는 합쳐지는 항적상으로 진행하기 전에 두 대 또는 그 이상의 항공기가 통과하거나 통과하게 될 것으로 보고된 장긍의 중요 지점. 항공기간의 종적 분리를 위해서 관제사는 항공기의 비행 계혼에 명시되지 않는 공통 지점을 결정하고 그 지점까지 비행하도록 인가한다. (A significant point oyer fch trro or more aircraft will report passing or have reported passing before poceeding on the same or diverging hBCkS.)

1825     common rate     동일운임                        동일 출발지에서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목적지까지의 운임이 동일한 경우   (출처: 한국공항)

1826     Common Reference Receiver                    CRR            (출처: FAA GPS)

1827     common route                           내부 항행시설과 해안 픽스 간 북미노선의 부분.

1828     Common Software Process                       CSWP            (출처: FAA GPS)

1829     Common Support Equipment                   CSE            (출처: FAA GPS)

1830     Common Systems Engineering Process                  CSEP     (출처: FAA GPS)

1831     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           공통항적조언주파수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으로 향하거나 이탈하기 위한 운용중에 공한 조언 실행을 수행할 목적으로 계획된 주파수. CTAF는 유니컴, 멀티컴 FSS 또는 관제탑 주파수이고 적절한 항공 간행물에서 식별할 수 있다.

1832     common use baggage enterprise system    수하물공동관리시스템               IATA SITA의 공동개발 프로젝트에 의한 수하물관리시스템으로서 두 개 이상의 노선간 최종목적지, 세부보안검사 등의 정보를 저장하여 세계 도처의 수하물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초 check-in 지점의 수하물 정보를 저장하여 전세계의 항공사와 공항들이 그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다수의 노선을 경유할 경우 한 번 이상 수하물을 체크할 필요가 없어 신속한 수하물 처리가 가능하고 항공사들이 처리하는 모든 수하물의 소재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 준다.

1833     common use terminal equipment  단말기 공동사용 시설,공공시설공유시스템              일반적으로 Check-in, 수하물, 탑승구, 공공방송시설을 항공사가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특정 항공사가 청사 내에 고유의 체크인 카운터와 단말기를 갖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항공기의 운항을 위해 일정 시간동안 여객의 좌석 배정이나 수하물의 발송 등 제반 수속을 끝마치면 다른 항공사가 그 체크인 카운터와 단말기를 이용하여 수속을 하는 등 항공기 운항시간대에 따라 체크인시설 및 장비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각각 다른 항공사의 여객 예약시스템으로 연결하는 단말기는 고유의 패스워드나 카드를 이용하여 자사의 주 컴퓨터로 들어가서 업무를 가능케 해준다.

1834     Common User Element                CUE      (출처: FAA GPS)

1835     commpany flight plan                             항공기 운항시 항공교통관제기관에 ATC 비행계획을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데, 항공사에서는 그 편에 대하여 출발공항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항공로, 경로상지점, 경고상지점의 위도경도, 통과예정시각, 비행고도, 예상풍향, 풍속, 소비연료 등을 상세하게 계산한 비행계획을 만들어 항공기에 탑재한다. 비행사는 이 계획과 실제 운항사항을 비교하며 비행한다. 이 계획을 company flight plan이라 한다.

1836     communication centre     통신센터                        자국에 직접 연결된 많은 다른 항공고정국으로부터의(또는 지국들로 향하는) 통신을 중계하거나 재전송하는 항공고정국.

1837     Communication Control Block                  CCB            (출처: FAA GPS)

1838     communication intelligence          통신정보수집                        통신정보수집

1839     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air traffic management ; CNS/ATM  위성항행시스템   CNS/ATM            인공위성을 매체로 한 항공통신, 항행, 감시시스템, 및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ㆍCNS (항공통신, 항법, 감시시스템) : 현 항행시스템에 대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인공위성 및 컴퓨터를 이용한 항공통신, 항법, 감시시스템의 새로운 항행시스템 ㆍATM(항공교통관리시스템) : 새로운 CNS시스템으로인한 항공기의 운항전과 운항후에 지상시스템과 공역 이용기간에 보다 원할한 상호관계를 형성, 항공교통관리의 효율성과 한정된 공역의 활용도를 높여 항공교통안전을 증진시켜주는 시스템.

1840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CRL       (출처: FAA GPS)

1841     Communications             Comm   (출처: FAA GPS)

1842     Communications Control Circuit               CCC            (출처: FAA GPS)

1843     Communications Facilities Enhancement                CFE       (출처: FAA GPS)

1844     Communications Management Unit/Computer Management Unit                       CMU     (출처: FAA GPS)

1845     communications satellite  통신위성                        고도 22,300마일(35,900)에서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 통신위성은 지구 송신소로부터 무선 또는 TV 전파를 수신하여 이를 다시 발사한다. 동일한 궤도에 있는 세 개의 위성만으로도 전 지구의 재발신 신호를 담당할 수 있다.

1846     Communications Satellite Corporation                   COMSAT            (출처: FAA GPS)

1847     communications security  통신보안            COMSEC            통신보안

1848     communications support process  통신지원절차                        통신지원절차

1849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Intelligence                        CNI       (출처: FAA GPS)

1850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NS      (출처: FAA GPS)

1851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Air Traffic Management                    CNS/ATM           (출처: FAA GPS)

1852     Community Antenna TV/Cable TV 케이블 TV                        TV 전파를 한 지점에서 수신한 다음 증폭하여 동축케이블을 통해 가입자에게 유료로 전송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과 결합한 쌍방향 대화형 CATV로 발전하고 있다. 대화형 CATV는 홈쇼핑, 홈뱅킹, 원격검침, 홈시큐리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1853     Compact Disk                 CD        (출처: FAA GPS)

1854     Compact Disk-Read Only Memory CD, 전자책            CD-ROM            문자, 그림, 음성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컴팩트 디스크로 컴퓨터를 이용, 검색함.

1855     compacted snow 압설                  압축되어 단단히 굳어지고 뭉쳐서 굳어서 부서지지 않던가 혹은 굳은 채로 부서지는 눈.

1856     company mail    사내우편물         COMAIL 회사내에서 통용되는 우편물. 주로 상용 공문, 서류, 브로셔 등 포함   (출처: 한국공항)

1857     company material           항공사자체물품   COMAT            항공사의 자체 물품, 항공기부품 또는 기내식용품 등   (출처: 한국공항)

1858     compass            컴퍼스, 나침반                지구의 자기 북극을 향한 방향을 지시하는 항법 계기. 가장 간단한 컴퍼스는 주축에 장착된 작은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회전하게 한다. 컴퍼스는 자기 북극으로부터 자기 남극까지 지구를 횡단하여 확장되는 자력선에 스스로 정렬된다.

1859     compass bearing 나침의 방위, 나방위        CB            나침반은 설치 환경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나침반이 지시하는 방위각을 나타낸다.

1860     compass course  나항로   CC        컴퍼스에서 발생한 오차를 적용하여 얻은 방위.

1861     compass heading            나침로   CH        나항로(CC)에서 바람 수정각(wind correction angle; WCA) 을 고려하여 얻은 방위이다.

1862     compass locator 컴퍼스 로케이터             계기 접근시설(ILS)의 외부 또는 중간 마커에 설치된 저동력, 저중주파수 무선비컨. 컴퍼스 로케이터는 약 ISNr긴 거리에서 항법 또는 접근 절차에 활용된다. ① 외부컴퍼스 로케이터(outer compass loca- tor; LOM): 계기 접근시설의 외부마커에 설치되어 있는 컴퍼스 로케이터. ② 중간컴퍼스 로케이터(middle compass loc- ator; LMM): 계기 접근시설의 중간마커에 설치되어 있는 컴퍼스 로케이터.

1863     Compass Locator at ILS Outer Marker                    LOM     (출처: FAA GPS)

1864     Compass Locator at Middle Marker           중방 방위표지기                        계기착륙시설(ILS)의 구성요소인 중방표지소(MM)에 병설된 Compass Locator(NDB)를 지칭하는 것으로, 목적지 공항의 중방표지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방위각 정보를 제공한다. <->NDB>

1865     Compass Locator at Outer Marker 외방 방위표지기                        계기착륙시설(ILS)의 구성요소인 외방표지소(OM)에 병설된 Compass Locator(ND8)를 지칭하는 것으로, 목적지 공항의 외방표지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방위각 정보를 제공한다. <->NDB>

1866     compass north   컴퍼스 북                      항공기 컴퍼스가 실제로 지시하는 자침의 북. 컴퍼스 자석의 자기장은 지구 자기장과 국지 자기장의 조화이다. 국지 자기장은 항공기의 자석화된 부품과 항공기의 구조와 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서 발생한다.

1867     compass rose     방위표지판                     방위표지판

1868     competence certificate     기능증명서                     항공종사자가 종사하는 항공업무에 관한 기능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의 총칭. 국토교통부장관이 행하는 일정한 시험을 보아 그에 합격한 자에게 수여된다. 여기에는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항공사, 항공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 운항관리사 등의 자격별 기능증명이 있다.

1869     complimentary service     우대서비스                    통과승객에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중간기착(stopover)서비스의 일종.

1870     composit flight plan        복합비행계획                  복합비행계획

1871     composite route system   혼성노선구조                  혼성노선구조

1872     composite separation      복합 분리                      복합 항로 시스템에서 관련된 지역에 명시된 측방 최저치의 절반과 수직 최저치의 절반의 조화를 적용하여 항로 관리와 고도 할당으로 항공기를 분리 하는 방법.

1873     composite structure        복합재 구조                   강하고 가벼운 필라멘트로 보강된 플라스틱 수지로 제조된 항공기 구조물의 형태. 유리질섬유, 탄소, 케블라(Kevlar), 붕소 등은 복합재 구조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1874     composition       혼성, 구성, 편제             혼성, 구성, 편제

1875     compress blade  압축 블레이드                가스터빈 엔진에 있는 압축기의 디스크에 부착되어 있는 회전헝 풍판.

1876     compressed air   압축 공기                      기계적 압축기에 의해서 주변 공기보다 높은 증가된 압력을 갖는 공기.

1877     compression      압축                  동일한 면에 작용하는 두 개 의 힘의 합력. 여기서 두 힘은 서로 반대로 작용한다.

1878     compressor        압축기               항공용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압축기로서는 피스톤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과급기와 가스터빈 엔진에 채용되고 있는 공기압축기가 있다. 보통 압축기라고 부를 때는 가스터빈 엔진용의 항공기 압축기라고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가스터빈 엔진은 다량의 공기를 내부에 끌어들여서 압축하여, 이것이 연료를 연소시켜 고온·고압의 가스를 만들어 이것으로 터빈을 가동함과 연소가스를 아울러 대기중에 분출시켜서 추력을 얻고 있다. 소출력 엔진에는 주로 원심식이, 대출력 엔진에는 축류식이 사용되고 있다. 원심식은 압력비를 많이 높일 수가 없고, 겨우 44.5배이다. 그것에 대하여 축류식은 압축기는 날개단수를 증대시킴으로써 압력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며 현재는 압력비 20정도의 엔진도 출현되고 있다. 압력비가 높아지면 엔진의 효율도 높아지므로, 앞으로는 축유식 공기압축기를 갖춘 가스터빈 엔진이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1879     compressor blade           압축기 블레이드             가스터빈 엔진에서 압축기 디스크상에 장착되어 있는 회전 에어포일. 압축기 블레이드는 엔진을 통하여 운동할 때 공기에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1880     compressor stall 압축기실속                     터빈 엔진의 축류형 압축기에서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블레이드의 받음각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유연한 공기흐름을 방해하는 상태. 몇 개의 블레이드에서 실속이 발생했을 때 영향은 미미하고 불규칙한 소리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전 블레이드에서 실속이 발행했을 때 엔진으로 통하는 공기의 속도를 매우 감속시킨다. 이것은 RPM 감소와 함께 굉음이 발생하고 배기가스 온도를 급상승시킨다. 압축기 실속은 압축기 RPM이 매우 높을 때 엔진으로 통하는 공기 흐름이 제한되면 발생할 수 있다.

1881     compulsory reporting points        필수보고지점                        ATC에게 반드시 보고해야 할 보고지점. 필수 보고지점은 항공차트에 검정색 삼각형으로 표기되거나 직항로를 지정하기 위해서 선정된 픽스로써 비행계획에 기록된다. 이들 지점들은 항법 보조시설 또는 픽스로 선정된 지리적 위치이다. 조종사는 ATC로부터 레이더 식별(contact)을 통보해 왔을 때 필수보고지점 상공에서 위치보고를 중지해야 한다.

1882     Compute UDRE              UDR      (출처: FAA GPS)

1883     Compute UDRE Range Difference              UDC            (출처: FAA GPS)

1884     computed air speed        산출 대기속도                산출 대기속도

1885     computer           컴퓨터               인간의 간섭없이 자료의 수치ㆍ논리적 연산을 수행하는 장비 ㈜ 본 지침에서 컴퓨터란 용어는 컴퓨터 복합체를 의미하는 말로써 한대 이상의 컴퓨터와 주변장치들을 모두 포함한다.

1886     computer aid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교육                        ->CBI

1887     computer aided learning  컴퓨터 보조학습             ->CBI

1888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컴퓨터 이용 제작         CAM     컴퓨터 이용 제작

1889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CASE     (출처: FAA GPS)

1890     computer based instruction          컴퓨터 기반 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훈련 방식. 유사한 용어로 CBT(~Training),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CAL(Comruter Aided Learning), MBT(Multimedia Based Trainina), WBT(Web Based Training) 등이 있다.

1891     Computer Control Unit                CCU      (출처: FAA GPS)

1892     Computer Human Interface                      CHI            (출처: FAA GPS)

1893     Computer Human Interface Working Group                        CHIWG  (출처: FAA GPS)

1894     Computer Program Component                CPC            (출처: FAA GPS)

1895     Computer Program Configuration Item                  CPCI      (출처: FAA GPS)

1896     Computer Program Functional Specification                        CPFS     (출처: FAA GPS)

1897     computer reservattion system       전산예약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한 좌석 및 화물실 공간의 예약판매 및 관리 시스템으로서,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각 운항편의 예약상황을 각 지점의 단말기로부터 수시로 조회하여 즉각적으로 예약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CRS의 발달로 고객의 예약이나 발권서비스의 지역적인 한계를 넘어서서 다국간 통합마케팅을 가능케 하였다.

1898     Computer Resources Integrated Support Document                        CRISD    (출처: FAA GPS)

1899     Computer Software Component                CSC            (출처: FAA GPS)

1900     Computer Software Configuration Item                  CSCI      (출처: FAA GPS)

1901     Computer Software Quality Program Plan              CSQPP   (출처: FAA GPS)

1902     Computer Software Unit/Channel Service Units                        CSU      (출처: FAA GPS)

1903     computer-base instruction            컴퓨터기본교육                        컴퓨터기본교육

1904     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전산수치제어                        전산수치제어

1905     concentration     농도                  가스 혼합물 가스가 차지하는 부피, 부피의 백분율이나 ppm으로 표시한 다. (ICA0)

1906     Concept Exploration                    CE        (출처: FAA GPS)

1907     concept of operations      작전개념            CONOPS            작전개념

1908     concession         영업권료                        영업권료

1909     Concord 콩코드               1960년대 초 프랑스가 개발하기 시작하여 197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취항이 시작된 세계 최초의 초음속 제트 여객기이다. 콩코드는 38,000파운드의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하고 100여명의 승객을 탑승하고 마하 2.04로 비행할 수 있다. 이 항공기는 경제성 및 소음공해 등의 문제로 총 20여대의 생산에 그쳤으며 주로 영국과 프랑스 항공사에서 운용하였다. 음속의 두배가 넘는 속도로 대서양을 3시간여분 만에 주파하면서 유럽과 미국을 하루 생활권으로 만들었으나 세계적인 불황으로 영국항공(브리티시 에어웨이즈)과 에어프랑스는 2003 410일 콩코드기의 운항 중단을 공식 발표함. 이로써 유럽항공 산업의 첨단기술과 영불항공협력을 상징하며 지난 27년 동안 대서양 하늘을 횡단해온 콩코드기는 운항 개시 27년만에 퇴진하게 됨.

1910     concourse          탑승동               콘코스, 탑승동

1911     condensation     응결, 응축                      물질의 형태 또는 상태의 밀도가 보다 높게 변하는 과정. 물은 수증기 또는 스팀의 상태로 존재할 수 있고 응축 과정에 변해서 스님든 액제 상태로 변할 수 있다.

1912     condensation level          응결 고도                      단열적으로 상승한다면 상승하는 공기 덩어리 또는 층이 포화되는 높이.

1913     condensation trail           비행운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매우 차가운 공기 속을 통과할 때 형성되는 긴 꼬리 모양의 가시적 습기. 비행운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에서 수증기의 응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비행운은 길고 엷은 구름과 같이 생겼다.

1914     condition of carriage       운송약관                        운송약관

1915     condition of readiness     준비상태                        준비상태

1916     conditions of carriage      운송약관                        항공권 발행에 의해서 승객과 항공사간에 체결한 계약이며 계약 당사자는 승객과 운송항공회사가 된다.

1917     conduction        전도                  열 에너지가 직접 접촉에 의해서 보다 높은 에너지 단계로부터 낮은 에너지로 이동하는 열 전달 방법. 뜨거운 스토브에 손을 대면 열 에너지가 손으로 전도되어 손을 데게 된다.

1918     conductor          전도체               전도에 의해서 다른 물질로 열이 쉽게 그리고 직접 전달될 수 있는 물질. 대부분의 금속은 양호한 열 전도체이고 목재, 종이, 천 그리고 대부분의 플라스틱 등은 열 전도성이 없는 절연체(insulators)이다.

1919     cone of ambiguity                                  VOR의 전파복사 패턴과 관계되는 것으로서, 방위각정보는 통상적으로 VOR국을 중심으로 360 전방위에 걸쳐서 수평면상의 앙각 40 이내에서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따라서 나머지 100의 각을 이루는 VOR 직상공의 원추형 공역은 방위각 정보가 불분명하므로 cone of Ambiguity 또는 Cone of Silence라고 부른다.

1920     Cone of Silence                          ->Cone of Ambiguity

1921     conference         회의 통신                      회의 통신

1922     conference communications         회의통신                        세군데 이상의 장소에서 동시에 직접 통화할 수 있는 통신시설.

1923     confernce          회의통신                        회의통신

1924     confidential        3급비밀             3급비밀

1925     Confidential Reporting System      항공안전보고제도,준사고보고제도           CRS      ICAO의 권고사항으로서, 항공안전과 관련된 사건을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제도이다. 항공법상의 처벌 또는 규제조항으로 인하여 항공종사자들이 안전과 관련되는 사건에 관여하였거나 목격하였을 때 이를 보고하기 보다는 감추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항공안전 위해요소를 수집하여 분석ㆍ연구하고 전파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CRS의 근본 취지는 이러한 위해요소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그 정보가 전 항공분야에 전파되도록 감추어진 정보를 자발적으로 보고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CRS의 성공요건은 독립성, 비밀성, 면책성에 있으며, 특히 보고자와 보고기관의 신뢰성 구축이 중요하다. ->ASRS

1926     configuration     배치, 배열, 비행형태                   비행기의 공기 역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플랩, 착륙장치 등의 움직일 수 있는 구성 요소의 위치의 특수한 조화된 상태. 예를 들어 착륙 형태(landing configuration)는 항공기가 최종 접근로상에서 플랩을 최대로 내리고 착륙장치를 내린 상태에서의 항공 자세를 의미한다.

1927     configuration (asapplied to the aeroplane) 형태(비행기에 적용 되는 경우)               비행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프랩, 강착장치 등의 움직일 수 있는 구성요소 위치의 특수한 조합.

1928     Configuration Control Board                    CCB            (출처: FAA GPS)

1929     Configuration Control Decision                 CCD            (출처: FAA GPS)

1930     Configuration Item                      CI         (출처: FAA GPS)

1931     configuration management          형상관리            CM       형상관리

1932     Configura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             CMA     (출처: FAA GPS)

1933     Configuration Management Plan               CMP            (출처: FAA GPS)

1934     Configuration Status Accounting Report                CSAR    (출처: FAA GPS)

1935     conflict alert       충돌경보                        즉각적인 주의/행동이 요구되는 항공기 사이에 존재하는 절박한 상황을 레이더 관제사에게 경고해주기 위해서 고안된 특정 자동 항공 교통 관제시스템의 기능.

1936     conflict resolution           충돌 대응,충돌해소방안                        레이더에 식별된 항공기와 레이더 식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ATC와 이루어지는 통신 사이에 잠재적 충돌 의 대응책. 이 절차가 적용될 때 적절한 교통 조언이 발령되어야 한다.

1937     congested area   혼잡지역                        도시, 마을 또는 주거지로서 주거, 상업 또는 휴양을 위하여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지역.

1938     conjunction ticket           연결 항공권                   한 권의 항공권에 기입 가능한 구간은 4개 구간이므로 그 이상의 구간을 여행할 때는 한 권 이상의 항공권으로 분할하여 기입한다. 이들은 일련의 항공권을 말하며 각각의 항공권 면상에 타의 번호를 기입한다.

1939     Connecticut                   CT        (출처: FAA GPS)

1940     connecting carrier           접속 항공사                   여객의 환승 또는 화물의 환적시 연결 수송을 하는 항공사   (출처: 한국공항)

1941     connecting traffic            연결수송                        한 비행편으로부터 여정이나 노선상의 중간지점에서 하기하여 동일 항공사나 타항공사의 다른 비행편으로 이기하여 계속 운송하게 된 여객이나 화물.

1942     Connection Confirmation             CC        (출처: FAA GPS)

1943     connection point 연결지점                        공항에서 항공기와 항공기간에 연결되는 연결지점을 말한다.

1944     Connection Refused                    CRF       (출처: FAA GPS)

1945     Connection Request                    CR        (출처: FAA GPS)

1946     Connector-Oriented Network Service                     CONS    (출처: FAA GPS)

1947     consignee          수하인               운송인이 화물을 최종적으로 인도하도록 되어있는 사람 또는 회사.

1948     consignment      위탁 위험품,발송품                      운용자가 한번에 한 주소로 1인 송화주로 부터 접수하여 한 품목으로 영수증을 끊고 한 목적 주소에 1인 수화자에게 전달하는 1개이상의 위험품에 대한 포장. ②한명의 송하주에 의해 하나의 운송장상에 다른 한명의 수하주에게 발송하는 한개 또는 여러개의 상품을 말함. shipment와 동의어임.

1949     consignor          송하인               운송장상에 물품의 운송을 위해 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발송자. shipper라고도 한다.

1950     CONSOLAN       콘솔란,항법보안시설                    주로 대양횡단 항법을 위해 활용되는 저주파수, 장거리 항법 보안시설(ICAO).

1951     console 콘솔                  여러 가지의 운용 조종기가 놓여 있는 항공기 조종실의 부분. 일반적으로 조종 콘솔은 조종사와 부조종사 좌석 사이의 계기 패널로 확장된 축받이(pedestal)의 형태이다.

1952     Consolidated Maintenance Control Center              CMCC    (출처: FAA GPS)

1953     consolidated shipment     혼재화물                        여러명의 서로 다른 송하주가 최종적으로 한명 또는 여러 수하주에게 발송하는 각각 다른 화물들을 혼재업자가 집합하여 하나의 운송장으로 운송하는 방식의 화물. 따라서 하나의 혼재화물은 하나의 운송장에 요금이 부과되고 노선이 구성된다.

1954     Consolidated Space Operations Center (Falcon AFS)             CSOC    (출처: FAA GPS)

1955     consolidator       혼재업자                        혼재업은 IATA 대리점이 단독으로 수개사가 협력하여 복수의 화주로부터 복수의 화물을 집하하여 이것을 하나의 화물로서 항공회사에 수송을 의뢰하여 중량할인의 싼 운임으로 수송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음으로써 할인의 차액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업이다.

1956     constant chord wing       직사각형 날개                날개길이가 날개의 부착부분에서 날개 끝까지 일정한 날개를 말한다. 날개끝 실속에 강한 특징이 있고, 소형기에 적용 예가 많다.

1957     Constant Current Regulator                      CCR            (출처: FAA GPS)

1958     constant-speed drive unit 정속구동장치                  정속구동장치

1959     consultation       자문                  비행에 관련되는 현존 또는 예상 기상상태에 관한 기상 전문가 또는 자격을 갖춘 자와의 논의. (ICAO)

1960     Consumer Price Index                  CPI        (출처: FAA GPS)

1961     contact  통신접촉                        통신접촉

1962     contact approach            시계 접근,통신교신접근                        구름으로부터 벗어나 있고 비행시정이 최소한 1마일의 기상 조건과 목적지 공항까지 계속 비행할 수 있는 조건에서 계기 비헝 접근절차를 무시하고 지면의 시각적 참고를 이용하여 목적지 공항까지 비행할 수 있는 IFR 비행계획으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접근. 이 접근은 목적지 공항에서 보고된 기상시정이 최소한 1SM이고 조종사의 요청이 있을때만 인가된다. ) 컨택접근을 수행중에 장애물 통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 레이더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조종사가 주파수 변경 지시를 받을 때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1963     contact departure           출발 관제사와 교신하라                        출발중인 IFR 또는 VER 항공기에게 이후 ATC 서비스를 받기 이전에 할당된 출발 관제사 주파수로 변경할 것을 관제탑이 지시. 일반적으로 이 지시는 활주로의 출발 끝으로부터 약 반마일 정도에서 주어진다.

1964     contact flight      시계 비행                      수평선과 항공기가 비행하는 지면의 하천, 철도, 도로 등을 시각적으로 참고하여 항법을 수행하고 항공기의 자세를 유지하는 비행.

1965     contact point      접촉지점                        접촉지점

1966     contact speed     접지 속도                      접지 속도

1967     container           컨테이너, 화물 운송용기              컨테이너, 화물 운송용기

1968     container dolly   콘테이너 수레    CTNR Dolly            컨테이너(화물/수하물)를 운반할 때 사용되는 수레   (출처: 한국공항)

1969     container pallet message ULD 전문           C.P.M.            일정구간내의 ULD 이동시 작성하는 ULD 전문   (출처: 한국공항)

1970     contaminant       오염 물질                      오염된 불순물 항공기 연료를 오염시키는 불순물은 물과 먼지이다.

1971     contaminated runway      오염 활주로                   활주로상에 고여있는 물, 얼음, , 서리, 고무 조각 또는 기타 물건들이 놓여 있는 활주로.

1972     contamination test          오염확인 시험                항공유가 운송도중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험   (출처: 한국공항)

1973     Continental US; Conterminous/Contiguous US                        CONUS  (출처: FAA GPS)

1974     contingency fuel 보정연료                        예비연료의 일종. 예보된 바람이나 외기온도에 따라 비행 계획을 작성하나 실제비행에서 예보치와 틀린 경우, 연료부족이 될 가능성이 생긴다. 따라서 미리 목적 공항까지의 소요연료의 1할 내외의 연료를 보정연료로 추가해 놓는다. 이 연료를 보정연료라 한다.

1975     contingency plan 우발계획                        우발계획

1976     Continuity of Function                 COF      (출처: FAA GPS)

1977     continuous wave 지속파   CW       A전파라고도 하며 주파수와 진폭이 모두 일정하고 지속진동을 하는 전파.

1978     continuous wave acquisition radar 지속파추적레이다                     지속파추적레이다

1979     contour 등고선,  등압선              동일한 압력대를 나타내기 위해서 정압 차트상에 그려진 선. 이들 선은 동일 높이 선을 나타내는 지형적 기복 지도에 그려지는 선과 유사하다.

1980     contour chasing  저공 비행                      지형을 기복을 따라 비행하는 저공 비행.

1981     contour interval  등고선 간격                   등고선 간격

1982     contour line       등고선               지도상에 동일한 고도대를 나타내는 선.

1983     contour map      등고선 지도                   동일한 고도를 연결하여 그려진 선들로 구성되는 지형적 지역을 나타내는 지도.

1984     contract approach           시계접근                        구름으로부터 벗어나 있고 비행시정이 최소한 1마일의 기상조건과 목적지 공항까지 계속 비행할 수 있는 조건에서 계기 비행 접근절차를 무시하고 지면의 시각적 참고를 이용하여 목적지 공항까지 비행할 수 있는 IFR 비행계획으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접근. 이 접근은 목적지 공항에서 보고된 지상시정이 최소한 1SM이고 조종사의 요청이 있을 때 만 인가된다. 1)컨택접근을 수행중에 장애물 통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2)레이더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조종사가 주파수 변경 지시를 받을 때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1985     Contract Data Requirement                      CDRL            (출처: FAA GPS)

1986     Contract Data Requirement List                CDLS            (출처: FAA GPS)

1987     Contract Funding Brief                CFB       (출처: FAA GPS)

1988     Contract Funds Status Report                   CFSR            (출처: FAA GPS)

1989     Contract Line Item Number                      CLIN            (출처: FAA GPS)

1990     Contract Work Breakdown Structure                      CWBS    (출처: FAA GPS)

1991     Contracting Officer                     CO        (출처: FAA GPS)

1992     Contracting Officers Technical Representative                        COTR    (출처: FAA GPS)

1993     Contractor Acceptance Inspection             CAI            (출처: FAA GPS)

1994     Contractor Budget Base               CBB      (출처: FAA GPS)

1995     Contractor Maintenance Logistics Support             CMLS    (출처: FAA GPS)

1996     Contractor Master Test Plan                     CMTP            (출처: FAA GPS)

1997     Contractor Repair Service             CRS      (출처: FAA GPS)

1998     Contractor Support Transition Plan                        CSTP     (출처: FAA GPS)

1999     Contractor Test and Evaluation Master Plan             CTEMP  (출처: FAA GPS)

2000     Contractor-Furnished Equipment               CFE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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