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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시대 창업사례 : 할인서비스업

by 리치캣 2021.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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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서비스업

 

     할인서비스업

 

    기업마다 임금이 동결되거나 삭감됐지만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뛰고

  있어 가계부담이 이중으로 늘어났다.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이고 합리적

  인 소비를 위해 한 푼이라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정보에 목이 마르다.

  할인서비스업은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올해 유망사업으로 뜨고

  있는 업종 중의 하나.

 

    학원 음식점 카센터 제과점 여행사 미용실 당구장 등 업종에 관계없이

  중소 점포를 할인서비스 가맹점으로 유치 하고 카드회원이 이들 업소를

  이용할 경우 5∼50%의 가격을 깎이 주는사업이다. 간단히 말해서 다양한

  업종의 점포를 가맹점으로 유치하는 한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할인서비

  스 카드회원을 모집해 이들을 연결시켜 주는 이색업종이다. 가맹점포는

  고정고객 확보를 통해 매출활성화를 꾀할 수 있고 이용고객은 할인혜택

  을 받을 수 있는 윈_(win_win) 전략을 하나의 업종으로 만든 셈이다.

 

    할인서비스업은 앉아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부지런히 뛰면

  서 가맹점과 카드회원을 모집해야 성공한다. 때문에 영업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알맞은 업종이다. 카드회원 수가 늘어날수록 회원비 수입이 늘

  어 이익이 증가하는 점도 영업력이 뒷받침돼야 하는 이유다.

 

    몇 년전부터 일정 지역을 대상으로 할인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하

  나 둘씩 늘어나더니 지난해부터는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업체도 등장

  할 정도다.

 

    `이창희할인서비스'는 전국 영업망을 갖춘 대표적인 할인서비스 업체

  현재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등 주요 대도시를 비롯해 제주도까지

  진출해 있다. 현재 전국에 18개 체인점을 운영중인 이 업체는 할인서비

  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곳에 체인점을 개설하고 전국 영업망을 한층 강화

  하고 있다. 할인서비스 가맹점 수는 서울지역 4,500여개, 지방 6,500

  점포이며 업종은 200여개에 달할 정도다.

 

    이창희할인서비스의 이창희사장은 "할인서비스업은 카드회원이 연간

  1만원정도의 회비만으로 다양한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지출을 줄일

  수 있고, 가맹점포는 불황속에서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

  ."고 설명했다.

 

    할인서비스 업체의 체인점이 되려면 인구 30만정도의 시를 기준으로

  가맹비 200만원, 초도상품비 800만원, 공동광고비 500만원 등 총 1,500

  만원정도가 든다. 하지만 군지역은 이보다 적은 500만원, 광역시는 2,5

  00만원 가량의 투자비가 소요된다. 사무실형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집에

  서 소호(SOHO) 사업으로 시작할 수 있어 창업비 부담을 줄일 수 있

  는 점도 특징이다.

 

    할인서비스업 체인점은 우선 해당 지역에 분포해 있는 다양한 업종의

  점포를 카드가맹점으로 유치해야 한다. 중소 점포는 가맹점이 될 때 카

  드를 제시하는 회원에게 이용금액의 일정률을 할인해준다는 약속만 하면

  되므로 가맹을 꺼릴 이유가 없다. 가맹점 모집과 함께 일반인을 대상으

  로 카드회원을 모집해야 한다.

 

    이창희할인서비스의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인 카드를 일반인에게

  35천원에 판매한다. 체인점은 카드회원을 모집할 때마다 30∼

  40%의 마진을 보게 되므로 카드회원 모집과 동시에 영업이익을 남길 수

  있다. 전국적인 영업망이 갖춰져 있는 할인서비스 업체의 경우 해당지역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드 가맹점과 카드회원을 동시에 모집하기 위해 학원이나 대형 유통

  업체와 연계해 제휴카드를 발급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학원의 경우 수

  강생에게 ID카드에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부과된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다.

 

    체인본사에서 이런 업무를 대행해주기도 한다. 놀이동산, 콘도, 유명

  학원과 제휴를 맺어 회원확보도 하고 다양한 할인서비스를제공할 수 있

  . 할인서비스 카드 가맹점이 늘어나면 이들로부터 협찬을 받아 할인서

  비스 업체 리스트를 일목요연하게 작성해 하나의 책자로 묶으면영

  업을 휠쉬어진다. 이후부터는 1년이나 2년을 주기로 갱신되는 카드발급

  업무만 처리하면 된다.

 

    이와 비슷한 성격의 업체로는 할인쿠폰 발행업체가 있다. 일정한 상권

  을 대상으로 업종에 관계없이 중소점포를 가맹점으로 모집하고 할인쿠폰

  발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이다. 중소점포는 쿠폰발행을 통해 판촉할 수

  있고 이용자는 쿠폰에 기재된 할인율만큼 싸게 물건을 사도록 연결시켜

  주는 업종이다.

 

 

 

     할인서비스업 창업절차

 

                                             자료출처 : 매일경제

 

   1.가맹상담

    체인본사로부터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안내받는다. 체인본사는 창업자가

  사업에 필요한 영업력과 추진력이 있는 지 적성을 파악한다.

  지역별로 독립적인 영업권을 보장해줘야 하므로 사업 희망지역도 체인가

  입 여부에 중요한 사안이다.

 

   2. 상권분석

  사업 희망지역이 할인서비스를 시작하는 데 충분한 사업성이 있는 지에

  관해 본사와 상권을 분석하고 해당상권에 가장 적정한 투자규모(영업인

  력이나 사무실 규모)를 결정한다. 3.종합검토 후 계약 본사와 체인 가입

  희망자가 가맹조건에 만족할 경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는다. 계약조건

  과 약관을 확인하고 양측의 책임한계를 분명히 한다.

 

   4. 가맹점주 영업교육

  일단 체인점주에 대해 8시간의 기초교육이 실시된다. 본사는 할인카드

  회원모집 요령과 중소 점포를 할인서비스에 가입시키는 노하우를 교육한

  . 아울러 현장에 본사 직원이 파견돼 출장 교육도 병행하게 된다.

 

   5. 할인카드

  지급 본사로부터 일련 번호가 찍힌 할인카드 100장 정도를 지급받아 영

  업을 시작한다. 카드 가입회원을 유치하기에 앞서 해당지역의 음식점 극

  장 영화관 카센터 제과점 당구장 등을 할인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점포

  를 유치한다.

 

   6. 체인점에서 카드가맹점포 책자 발간

  할인 서비스 카드 가맹점포가 일정 수에 도달하면 이를 행정구역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안내책자를 발간한다. 안내책자 발간비용은 카드

  가맹점포로부터 협찬을 받는다.

 

    7.본사와 정기미팅

  체인점에서 발급한 할인서비스 카드는 이미 영업중인 다른 지역의 체인

  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본사와 두 달에 한 번씩 미팅을 갖고 영업활성

  화 방안을 토론한다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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