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농림수산식품 연구사업 목록 : 농업기술경영연구

by 리치캣 2021. 8. 31.
728x90
반응형

농림수산식품 연구사업 목록 : 농업기술경영연구

순번 사업명 과제명 주관기관명 연구내용요약
713 농업기술경영연구 주요 농산물 규격 포장의 경제성 분석 및 포장 개선 방안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 □ 주요 농산물의 포장 규격화 방안 및 경제성 분석- 대상품목 : 감귤, 딸기, 포도, 복숭아, 풋고추 (1) 출하규격별 경제성 분석 (2) 소포장 규격의 물류기기 사용 실태 조사 (3) 소포장 규격 상품의 물류기기 사용 경제성 분석 (4) 출하규격 다양화에 대응한 물류기기 활성화 방안
714 농업기술경영연구 주요 농산물 유통채널별 포장 및 포장비 실태조사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 (1) 산지 단계 ○ 5개 품목(감귤, 딸기, 포도, 복숭아, 풋고추)의 산지 유통비용 조사 (가) 조사대상 - 조사대상 지역은 가락시장 반입량을 기준으로 5개 조사품목별로 주 출하지역의 농협, 영농법인, 거점산지유통센터(APC) 등 산지유통조직 5개 내외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함 ○ 유통경로별 포장 규격&#8228 단위&#8228 재질 및 포장재비 등 분석 (가) 출하경로별 규격별
715 농업기술경영연구 벼 유기재배 유형별 투입기술 실태조사 및 체계분석 (사)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 벼 유기농법 실천사례별 투입기술 및 경영성과 조사분석 - 벼 유기농법 실천사례별 투입기술 및 경영성과 실태조사 - 벼 유기농법과 관행농법간 경영성과 비교분석 - 비교분석결과 활용가능 우수농법에 대한 매뉴얼 제작
716 농업기술경영연구 인삼 2차부산물의 산업소재화에 대한 경제성 및 시장성 분석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 인삼 2차 부산물 활용실태 추가 조사 조사대상 : 부산물 유통업체 및 재가공 기업 등20건 조사방법 : 설문지법에 의한 인터뷰 주요 조사 및 분석내용 &#8728 조사내용 유통방법 및 최종소비자와의 관계 거래비용/납품단가/최종 활용방법/거래시 제형 향후 목표시장 / 차별화 방향 / 생산단가 설정 방법 등○ 소재화 공정 및 주요 시장 연구컨셉 : 상품화 과정의 가공 방법 및 포장 단위의 설정 등 주요대상 : 사료, 식품,
717 농업기술경영연구 지역단위 특화품목산업의 경제적효과 및 활성화 방안 (주)정앤서컨설팅 - 경제적파급효과 분석을 위해 지리적표시등록 및 다양한 정책사업들과의 연계관계 분석통해 샘플대상지역 및 사례지역 선정 - 정략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으로 지역경제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성공 및 실패 사례조사 및 분석 - 특화품목 육성 및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수립하고 개별 참여주체 및 지원주체들의 역할정립 및 가이드라인 제시, 정책적 제언
718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인의 외부자원활용 및 상생협력의 가이드라인 개발 (주)정앤서컨설팅 (1) 상생적 비즈니스 관계형성 시 불공정거래(갈등요인)요인 사례 및 유형화 ○ 조사대상 기업간 상생적 비즈니스 관계 형성 사례지역 ○ 조사방법 : 현장 인터뷰 및 설문조사 ○ 조사 내용: 상생 관계를 구축함에 있어서의 불공정 거래 등 갈등의 원인 요소를 파악하며, 이 불공정 거래 사례의 유형화 불공정 거래를 시정하기 위한 공정거래 정착 대안 마련 (2) 상생적 비즈니스 관계형성
719 농업기술경영연구 국내외 산지조직화 성공·실패사례 발굴 및 우수요인 분석 (주)지역농업네트워크 ○ 유형별/조직규모별 성공사례조사 1차년도와 같이 원예, 곡물특작, 신사업/농식품 등 다양한 유형별 산지조직들을 지속적으로 조사 하되, 특히 시군단위를 뛰어넘는 대규모 산지조직체들에 대해 집중 규명할 필요가 있음. 원예유형의 산지조직은 품목 중심의 광역화된 사업 조직이 시도되고 있으며 품목조합 등 이미 시군 을 넘어선 범위의 사업조직 존재하고 이외에도 도 단위 연합사업단을 구성하거나, 품목에 특화된 연합사업단을 구성하는 사례도 있음 광역단위의 산지
720 농업기술경영연구 축산물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개발 현장 사례 연구 (주)호현에프앤씨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선정 기준 작성 축산물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8228 조사지역 및 기간 : 서울, 3∼5월 &#8228 조사대상 : 소비자 패널 가정주부 500명 &#8228 조사내용 : 연구 대상 품목 및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국내외 브랜드 성공사례 조사 분석 사례 연구의 특수성을 확산할 수 있는 일반적 전략 개발 사례 브랜드 경영체를 대상으로 연구 수행 전후의 경영 성과 비교 &#8228 매출액, 단가,
721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인의 에너지 필요추정량 설정 강릉원주대학교 □ 농업인의 일반사항, 신체계측, 휴식대사량 측정 (간접열량계(Model QMC, TrueOne2400 Co. USA)을 이용한 휴식대사량 실측) □ 농업인의 1일 평균 보행수 및 활동계수 산출 만보계를 이용한 1일 보행수 측정 활동모니터장치(Actigraph)를 이용한 1일 활동량 모니터링 활동일기 작성을 통한 1일 활동계수 산출 □ 농업인의 대표 농작업의 에너지 소비량 측정 농번기 농작업별(미맥, 축산, 과수원
722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면적 특용작물 경영실태 조사 분석 강원도 농업기술원 소면적 조사 작목별 생산현황 및 출하동향 조사 조사작목 : 들깨, 곤드레 소면적 조사 작목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조사내용 : 작목별 수량, 조수입, 투입비용, 노동시간 등 경영성과 분석을 통한 적정 경영모형 제시
723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산업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환경조성방안 경기도농업기술원 (1) 농촌산업 생산성 향상 협업프로그램 현장적용 및 평가분석 =>촉진모델개발 ○ 조사대상 농촌산업 활성화지역(순창 고추장, 고창 복분자, 문경 오미자) 농촌산업 성장가능 지역 (경기 막걸리, 한과) ○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 현장지원 워크숍 참가자 진단 및 평가, 대응분석 ※ 2011년 개발된 생산성 향상 협업프로그램 , 안정성 및 확대성 프로그램 활용’ ○ 주요조사항목 생산성 지표 : 계약, 분업, 제휴
724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인의 상호의존적 리더십 개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상호의존적 리더십 적용 사례 연구 ○ 상호의존적 리더십 개발 및 확산 방안연구 ○ 농촌비즈니스 조직의 상호의존적 리더십 개발 및 활용방안 * ○ 산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 조직을 전문가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현장조사 실시 사례연구 분석을 위해서 경험적으로 관찰한 패턴과 미리 예측했던 패턴을 비교하는 논리를 적용하 는 패턴매칭(pattern matching)기법을 구체적인 사례연구 방법론으로 사용
725 농업기술경영연구 채소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개발 현장 사례 연구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채소 브랜드 경영체 선정 기준 작성 채소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조사지역 및 기간 : 서울, 3∼5월 조사대상 : 소비자 패널 가정주부 500명 조사내용 : 연구 대상 품목 및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국내외 브랜드 성공사례 조사 분석 사례 연구의 특수성을 확산할 수 있는 일반적 전략 개발 사례 브랜드 경영체를 대상으로 연구 수행전후의 경영 성과 비교 매출액, 단가, 유통 채널 다변화 등
726 농업기술경영연구 과채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개발 현장 사례 연구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과채 브랜드 경영체 선정 기준 작성○과채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조사지역 및 기간 : 대구지역, 3∼5월 조사대상 : 소비자 500명 조사내용 : 연구 대상 품목 및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해외 농산물 브랜드 개발 실태 및 우수사례 조사 : 일본○사례 연구의 특수성을 확산할 수 있는 일반적 전략 개발○사례 브랜드 경영체를 대상으로 연구 수행 전후의 경영 성과 비교 매출액, 단가, 유통 채널 다변화 등
727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면적 식량작물 경영실태 조사 분석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소면적 조사 작목별 생산현황 및 출하동향 조사 조사작목 : 찹쌀, 조 조사내용 : 작목별 수량, 조수입, 투입비용, 노동시간 등 소면적 조사 작목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경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적정 경영모형 제시
728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어촌 산업 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방안(농업기술경영연구) 경희대학교 ○ 농어촌 비즈니스 생태계 분석


○ 농어촌 산업 상생협력 제도화 방안


○ 농촌산업 융합촉진 협력방안 개발


○ 농촌산업 상생협력 촉진방안 개발


○ 외부자원활용 및 협력관계의 핵심성공요인 도출


○ 외부자원활용 및 상생협력의 유형화


○ 농업인등의 외부자원활용 및 상생협력의 가이드라인 개발



729 농업기술경영연구 산지 조직화의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국립농업과학원 ○ 유형별/조직규모별 성공 및 실패 사례조사






- 품목별 특수성을 반영하여 산지조직의 유형을 원예(과일, 채소 등), 곡물·특작(쌀, 밭작물 등), 신소득(CB, 가공, 마을 등)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성공과 실패 요인을 분석


- 또한 품목농협, 광역 합병농협, 주산지 지역농협, 연합 사업단, 대규모 유통형 농업법인 등 대규모 산지조직 이외에도 작목반, 지역농협, 농업법인의 사례분석을 통해 중소규모 산지조직의 운영현황 및
730 농업기술경영연구 벼 유기재배 유형별 기술체계 및 경영성과 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그린테코주식회사 ㅇ 벼 유기재배 유형별 경영분석


- 민간실천 유기재배 농법별 수익성 분석 (생산성, 투입비용, 소득 등)


- 출하 및 판매 실태 및 경영 우수 사례 분석


- 유기재배 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ㅇ 벼 유기재배 유형별 기술체계 연구


- 대상 : 생명환경농업, 자연순환농법, 자연농법, 태평농법, 지장농법, 스테비아농법 등


- 민간실천 벼 유기재배 현황 분석 및 유기재배 유형별 투입 기술 체계 분석


- 투입기술의 효율성 비교분석
731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 향상방안 연구 농촌진흥청 ○ 대상작목 : 벼, 사과, 배, 감귤, 단감, 수박○ 연구내용 작물별, 연도별 재해발생 실태 분석 작물별 재해보험 가입 현황 분석 선진국의 농작물보험제도 현황 농작물재해보험 운영에 대한 농업인의 의식 분석
732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 및 소비 트렌드 분석 농촌진흥청 농식품 소비자 패널 조사 및 소비 트렌드 분석(‘12~’14) ①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 및 DB 구축 ○ 표본 :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1,000가구 ‘09. 12 소비자 패널 1,000가구 구축, 현재 유효패널 860명(‘11.8) ○ 모집단 : 서울, 경기, 인천 200개 읍면동에서 1,000가구 추출 패널 표본설계 연구수행 : 수원대 박진우 교수(2007. 12월) ○ 조사방법 : 매
733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면적 채소류 경영실태 조사 분석 농촌진흥청 소면적 조사 작목별 생산현황 및 출하동향 조사 조사작목 : 붉은양배추, 파세리, 소면적 조사 작목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조사내용 : 작목별 수량, 조수입, 투입비용, 노동시간 등 경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적정 경영모형 제시
734 농업기술경영연구 수출농가의 애로사항 및 우수사례발굴 농촌진흥청 □ 생산단계 가치사슬 분석틀을 이용한 애로사항 심층사례조사 ○ 가치사슬 분석틀 생산활동 : 품종선택→ 정식단계 → 재배관리 → 환경관리 → 수확후 관리 → 선별 및 포장관리 경영활동 : 경영계획, 금융자원, 인적자원, 기술혁신, 정보능력, 생산 및 시설 인프라□ 신선농산물, 가공식품의 수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 20개 사례 ○ 채소류 : 파프리카, 딸기 ○ 과일류 : 배, 감귤 ○ 화훼류 : 장미, 백합 ○ 가공품 : 된장, 고추장, 기타
735 농업기술경영연구 SNS의 농식품 분야 활용에 대한 여건 및 실태분석 농촌진흥청 ○ SNS 활용 실태 분석 및 정책 지원 전략 도출 · SNS 활용한 농가의 운영실태 분석○ SNS 활용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성공사례 발굴 · SNS 연계 비즈니스(BM) 모델 제시 · SNS 연계 활용 성공농가 사례 분석 SNS의 농식품 분야 활용에 대한 여건 및 실태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과 대상을 고려해야 한다. 연구방법 : 분석된 자료를 기초로 한 연구자 전략 도출 및 정책지원 시스템 발굴
736 농업기술경영연구 국내 산지조직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농촌진흥청 □ 품목별 가치사슬 분석틀을 활용한 심층사례조사 ○ 가치사슬 분석틀 기본활동 : 원물조달→ 원물처리 → 상품물류 → 마케팅 →A/S 및 환류 지원활동 : 금융자원, 인적자원, 기술혁신, 정보능력, 생산 및 시설 인프라 □ 성공우수사례 품목 : 40개 사례 ○ 원예작물 : 채소류, 과일류, 화훼류, 특용작물류 ○ 식량작물 : 벼, 맥류, 두류, 유지류 ○ 축산물 : 대가축, 중소가축, 기타
737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경영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참여연구 농촌진흥청 ○ 1년차 기개발된 『농업비즈니스 모델개선 교육』프로그램의 시군활용모델 개발○『농업비즈니스 모델개선 교육』후 산출물 “실천계획서 및 실행보고서” context 분석○『농업비즈니스 모델개선 심화교육』프로그램 개발
738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부문 에너지 투입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 추정 농촌진흥청 <연구의 필요성> 농업부문은 온실가스 흡수와 배출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농업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연구는 추진되나 배출원의 소비행태 연구는 전무한 실정임.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원의 소비행태별 배출량 추정을 통해 배출원의 과잉투입을 막고, 통계구축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주요 연구내용> 1. 부문별 에너지투입량 추정 및 온실가스배출량 통계 구축 2. 개발된 지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조사실시 및 통계구축
739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면적 작목 경영실태 조사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 특수가축 경영실태분석 (제1세부과제)- 소면적 식량/유지작물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2협동과제)- 소면적 채소류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3협동과제)- 소면적 분화류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4협동과제)- 소면적 절화류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5협동과제)- 소면적 특용작물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6협동과제)- 소면적 약용작물 경영실태 조사분석 (제7협동과제)** 당해 작목에 대한 경영실태분석 및 우수경영체 발굴** 전업농 경영모형 및 우수농가 성과요인 분석
740 농업기술경영연구 신기술·신품종 도입농가의 경영성과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1. 분야별 주요 핵심기술개발현황 - 기술개발현황조사 - 대상 : 연구소, 도농업기술원2. 분야별 주요 기술분류 - 단위기술의 특성 파악 3. 단위기술의 수용요인 분석 - 기술보급 및 도입경로 - 농업기술센터, 생산협회 등의 기술도입경영체현황조사 · 도입농가 현황 · 도입면적 및 농가수 추정 및 전망 - 조사방법 : 면접조사(도입농가, 인근농가의 설문조사)4. 단위기술의 경제적 효과 분석. - 조사방법 : 면접조사 - 경영성과분석 ·수익성
741 농업기술경영연구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 조사 농촌진흥청 본청 - 중국 농식품 시장 현황 분석-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 조사 모델 도출- 객관적 신뢰도가 있는 중국 소비자 농식품 인식 조사 및 분석 - 조사결과를 통해 대 중국 농식품 수출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초자료 지원
742 농업기술경영연구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의 실태조사 분석 농촌진흥청 본청 □ 향토음식 자원화사업의 유형 및 실태 조사○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 실태 조사- 조사대상 : 농촌진흥청 향토자원화 사업대상자(2007~2011 : 64개소)- 조사내용 : 자원조사, 경영관리 및 컨셉, 지역사회연계와 고객관리 등 - 조사방법 : 설문 및 방문면접조사 등 ※ 실태조사는 내·외부과제가 연계하여 효율적 과제수행을 위하여 지역별 분담을 통해 공동조사 수행하여 결과활용 협의○ 농가맛집의 사업 유형 분류 및 장단점(특성) 비교- 외식형
743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산물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모형 개발 농촌진흥청 본청 ○ 사례 연구 대상 브랜드 경영체 선정 기준 작성 ○ 사례 연구 대상 품목 및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 국내외 브랜드 성공사례 조사 분석 ○ 사례 연구 대상 브랜드에 맞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 개발 - STP, 브랜드 포트폴리오, 브랜드 개성, 유통 채널 개발 등 - 브랜드 관리 시스템 모델 ○ 사례 연구의 특수성을 확산할 수 있는 일반적 전략 개발 ○ 사례 브랜드 경영체를 대상으로 연구 수
744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비자의 사과 속성별 선호분석 농촌진흥청 본청 - 기존의 구매 전 소비자 대상 연구방법과 차별을 두어 이미 구매한 사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선호분석- 사과에 대한 속성과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실시하고 문헌조사가 부족할 경우 전문가 조사 실시- 소비자 패널 원자료가 속성과 수준이 있는 선택지 집합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선택지 집합 형태로 변환- 변환한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확률이론을 바탕으로 조건부로짓, BLP모형 등의 적합한 모형을 찾아내 해당 모형에 맞는 분석 프로그램을
745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의 외연 확대와 시사점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1. 농업 외연 확대의 현상 분석 : 농업의 확장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확장의 사례와 내용들을 검토하여 분류하고 핵심적인 요소들을 추출


2. 농업의 정의와 개념적 확장 : 농업의 정의를 중심으로 개념의 시대적, 역사적 변동성을 분석


3. 농업 외연 확장의 경계 사례 조사 : 농업 발전 개념의 경계(frontier)에 존재하는 사례를 문헌과 현장조사로 정리하여 농업 발전의 실질적인 가능성을 확인


4. 농업의 외연확장을 통해 살펴본 미래농업의 상 : 다
746 농업기술경영연구 신선·가공농산물의 수출국별, 유통채널별 거래 형태분석 및 선호도 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우리나라 농산물 잠재 수출시장 분석


- 분석대상 품목 선정


- 품목별 국제 교역 규모 분석


- 지역별,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분석


- 수입 시장별 주요 수출국 분석


○ 선진농업국의 농식품 수출지원 정책 비교분석


- 일본


- 미국


- EU


- 호주, 뉴질랜드
747 농업기술경영연구 지역브랜드의 인지도와 매력도 조사 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애그리 커뮤니티 비즈니스(Agri-community business)의 체계화 연구-지역디자인 경영의 기초 기반 연구-농촌 지역 시군 인지도, 매력도 조사 평가 및 확산-지역인지도, 매력도 제고를 위한 지역경영 전략 및 방안 개발-지역인지도, 매력도 정보의 축적 및 활용 등
748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산물 유통채널별 물류 특성 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주요 농산물의 규격 출하 실태 조사 및 규격화에 따른 경제성 분석


- 대상품목 : 무, 사과, 배, 참외, 토마토


□ 채소류의 유통경로별 저온유통실태 분석


- 채소류의 유통경로별 저온유통시설의 확충을 위한 국내외 사례분석


- 채소류의 유통경로별 저온유통실태를 고려한 산지의 대응방안
749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산물 저온유통실태에 대응한 산지의 대응방안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과일류의 유통경로별 저온 유통실태분석 - 유통경로별 저온저장실태 및 운영현황(저장 제품별 구분) - 저온저장 제품별 유통마진 및 유통비용(직·간접비, 감모율 등) - 유통단계별 저온저장 제품에 대한 수요파악 - 저온유통시설 운영 우수 사례 조사 분석 ○ 저온저장 제품별 소비자 수요조사 분석 - 저온저장 제품유형별 소비자 수요파악 - 제품유형별 소비자의 지불의사 가격 파악 ○ 국내 유통경로별 산지의 대응전략 개발 - 저온저장제
750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노동력의 수급 분석 및 안정공급방안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농업노동력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농가유형별, 작업 종류별 농업노동시간 특성을 분석, 농가


유형간 농업노동시간의 편차를 파악하여 농업노동 공급 적기 시점과 필요 농업노동량을 분석함


(단, 작목은 시설원예와 노지채소 중심)


이를 위해 농가경제조사(통계청)와 농산물 생산비조사 및 농축산물 소득조사(농촌진흥청)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함.


* 선진국(미국, 호주, 영국, 일본)의 농업노동력에 관한 실태를 분석(일본 중심)하여 우리나
751 농업기술경영연구 벼 유기재배 유형별 경영성과 분석 농촌진흥청 본청 □ 벼 유기재배 농법 문유형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 벼 유기재배 유형별 수익성 분석 비교 - 벼 유기재배 유형별 경영상의 애로사항(문제점) 및 개선방안 - 수익성 분석 결과에 근거한 우수사례 발굴 매뉴얼 작성
752 농업기술경영연구 취미적 도시농업 참여실태와 활성화 방안(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도시농업의 개념과 범주를 정립한다.


취미적 도시농업 현황파악을 통해 참여실태를 분석하고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요분석을 시행한다.


취미적 도시농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753 농업기술경영연구 커뮤니티비즈니스(CB) 활성화 전략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사회적 배경과 개념적 이해


- 일본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실태 분석과 시사점 도출 : 유형별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시스템 분석


- 한국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실태 분석 : 커뮤니티비즈니스 개념 도입과 등장 배경 이해, 추진 사례와 활성화를 위한 과제 도출


- 한국의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개발 :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운영 매뉴얼 개발,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지원체계
754 농업기술경영연구 인삼 부산물의 산업소재화에 대한 경제성 및 시장성 분석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 문헌조사


- 조사대상 : 논문, 학회지, 연구보고서 등


- 조사내용 : 인삼 부산물의 종류별 성분 및 효능 연구 결과, 이용현황 등


□ 인삼 1차 부산물의 이용 및 상품화 실태조사


- 조사대상 : 인삼 및 장뇌삼 주산지 10지역(금산, 풍기, 여주, 고창 등)


부산물을 이용하는 농가, 기업체 및 수집자(업체)


- 조사방법 : 현장방문조사


- 조사내용


&#8228;인삼 부산물 이용 실태(활용부위, 채
755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 트렌드 및 농업 농촌 비즈니스유형 조사분석(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신성장 비즈니스 유형별 국내외 사례 현장조사: 1차년도 연구대상영역의 범위 내에서 사례조사 숫자를 늘리고, 1차년도 조사에서 발견된 사실을 기초로 좀 더 심층적인 조사를 수행, 조사대상 영역은 혁신, 농업비즈니스 신전개, 로컬푸드, 바이오에너지, 식물공장, 신소재 등 6개 분야


-신성장 비즈니스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링 및 요인분석: 사례의 유형화, 유형별 성공적 비즈니스모델의 특성과 우수&#12539;성공요인 등의 정리


-신성장 비즈니스 우수모델
756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부문 에너지 투입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 추정(농업기술경영연구) 농촌진흥청 본청 <연구의 필요성>


- 농업부문은 온실가스 흡수와 배출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농업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연구는 추진되나 배출원의 소비행태 연구는 전무한 실정임.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원의 소비행태별 배출량 추정을 통해 배출원의 과잉투입을 막고, 통계구축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주요 연구내용>


1. 부문별 에너지투입량 추정 및 온실가스배출량 통계 구축


2. 개발된 지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조사실시 및 통계구축
757 농업기술경영연구 선진국의 농식품 수출지원제도와 유통 실태 사례 분석 동국대학교 ○ 신선농산물 수출국별, 유통채널별 거래형태(포장단위, 패킹, 등급 등) ○ 가공식품의 수출국별, 유통채널별 거래형태(포장단위, 패킹, 등급 등) ○ 수출국별 유통업체의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 주요 수출국 실태 사례 조사 : 미국, 유럽(프랑스) ○ 신선농산물의 수출국 유통단계 거래형태 ○ 수출국에서 소비되는 주요 신선농산물, 가공식품 품목 분석 ○ 수출국 바이어의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바이어 요구사항
758 농업기술경영연구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경영·마케팅 전략 개발(농업기술경영연구) 명지대학교(경기) - 스마트폰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전략개발


- QR코드로 디지털콘텐츠를 통한 부가가치를 확보하여 농업지역 마케팅 모델 개선


- LBS기반의 농업지역 축제, 관광 마케팅 모델 발굴


- SNS 기반으로 소비자와의 관계 재정립을 통해 농업지역 마케팅모델 개척


- 스마트폰 기반의 현장생방송을 통한 축제 관광 마케팅모델 강화


- 둘레길의 구간별 농식품의 콘텐츠와 관계를 스마트환경을 통해 마케팅모델화


- 스마트폰을
759 농업기술경영연구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전략 연구 사단법인 농정연구센터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사회적 배경과 개념적 이해 일본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운영실태 분석과 시사점 도출 : 유형별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시스템 분석 한국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실태 분석 : 커뮤니티비즈니스 개념 도입과 등장 배경 이해, 추진 사례와 활성화를 위한 과제 도출 한국의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개발 :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운영 매뉴얼 개발, 농촌형 커뮤니티비즈니스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지원체계 제안
760 농업기술경영연구 개별역량의 조직성과 연계모델 구축연구 사단법인 한국유통혁신연구원 □ 연구1 : 농업인 개별역량의 조직성과 확산방안 강구 ○ 1년차에 실시한 농업인 개별역량이 미치는 조직성과 연관관계 분석을 바탕으로 농촌지도사와 해당 농촌 의 조직성과의 연관관계로의 확산방안 강구□ 연구2 : 조직성과 향상을 위해 농업인 역량강화 지도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시안 개발 ○ 1년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농업인 개인의 역량강화가 조직성과 진전에 녹아들어갈 수 있도록 실천적 교육프로그램 시안 개발 □ 연구3 : 농업조직의 성과증진을
761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식품 품목별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류 서울대학교 0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소비행태 분석 -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및 전처리 - 주요 농식품 키워드별 오피니언 마이닝 실행 . 오피니언 마이닝은 다음소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트랜드시크 서비스를 이용 - 탐색어 추이 분석 - 탐색어 영향도 분석 - 주요 거시경제변수와 오피니언 마이닝 결과의 비교 분석0 라이프스타일 분류를 통한 소비자 유형 분류 -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위한 설문 개발 - 라이프스타일 분석 대상 및 설문조사 실시
762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식품 연관성 분석 및 인공신경망 분석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0 농식품 구매자료를 활용한 소비자 유형분류 및 농식품 연관성 분석 농식품 소비자 패널자료의 전처리 소비자 패널 자료 중 구매 데이터를 이용한 연관성 분석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도출된 연관성 규칙의 활용 다른 연구팀에서 도출되는 결과와 연계0 농식품 구매자료를 활용한 소비자 패널데이터 및 인공신경망 분석 패널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상품별, 지역별, 구매처 유형별 가격결정요인 분석 인공신경망 분석을 통하여 상품별, 지역별, 구매처 유형별 가격
763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과 2·3차 산업 융합 경영모델 개발(농업기술경영연구)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농업과 식품가공 및 서비스 산업융합 유형구분


유형별 국내외 경영사례 발굴 및 농장경영모델 개발


효율적 자원관리를 통한 부가가치 극대화 및 고객확보방안 도출


우수경영사례 비교 및 성공요인 분석


산업융합 농업경영체의 효율적 정책지원방안 도출
764 농업기술경영연구 웹IT 기술을 활용한 농식품 전자상거래 경영전략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순천대학교 1세부과제: 농식품 제품군별 구매 방식 조사 및 시장환경에 적합한 유통 모델 제시


2세부과제: SNS 이용자와 전자상거래 종류별 특성 분석 및 SNS 구현 사이트들의 서비스 속성 조사를 통한 SNS 활용 경영전략 수립 기초자료 도출


3세부과제: SNS 연계 비즈니스 모델 및 정책 지원 전략 도출
765 농업기술경영연구 논 재배 동계맥류/하계작물 경영성과분석 및 작부체계 모델개발(농업기술경영연구) 용인시농업기술센터 ○ 논 농업 다양화 정책 분석 : 추진과제 및 추진전략, 지원체계 및 세부추진계획 등


○ 논 재배 이모작 재배 사례농가 경영성과 조사분석


- 동계맥류(보리, 밀, 사료맥류) + 벼


- 동계맥류(보리, 밀, 사료맥류) + 벼 외 식량작물


○ 논 재배동계맥류/하계작물 작부체계별 경영모델개발


- 논 재배 작부체계 모형별 작부체계도 작성 : 경운정지, 파종, 수확 등


- 논 재배 이모작 작부체계별 경영모델 제시 : 수량, 조수입. 경영비,
766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식품 제품군별 SNS활용 경영전략 개발 유한대학 산학협력단 ○ 소비자/생산자간 신뢰 기반 농식품 마케팅 경영전략 연구 현재의 제품판매는 생산자 및 판매자에 의한 일방적인 제품홍보 및 판매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보다 직접적인 고객과의 교류가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개인이 중심이 되어 네트워크가 파급되어 예상할 수 없는 파괴력을 나타낼 수 있는 SNS를 활용하여 단순 제품홍보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쌓은 소비자의 신뢰를 통해 제품판매로까지 연결될 수 있
767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식품 제품군별 유통특성 연구 유한대학 산학협력단 ○ 농식품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내부(VC) 및 외부(5force) 환경분석 농식품 전자상거래의 산업 구조를 분석하고 산업의 기회를 예측, 경쟁제약을 통제하기 위해 공급자(suppliers), 고객(buyers), 잠재적 시장진입자(potential entrants), 대체재(substitutes) 및 산업내 경쟁자(industry competitors)로 구분하여 내외부 환경을 분석 농식품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농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768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소득 1억원 경영모델 개발(농업기술경영연구)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농업소득 1억원 이상 채소 화훼 과수 농업경영체 현황및 특성 파악


농업소득 1억원 이상 채소 화훼 과수 농가의 경영실태 분석


경영모델 개발 이론 정립 및 계량모델 개발(전문 7, 복합3)


농업소득 1억원 이상 채소, 화훼, 과수 농업경영체 경영실태 조사


농업소득 1억원 이상 채소, 과수, 화훼 경영모델 개발
769 농업기술경영연구 고소득농업경영체의 경영능력평가 및 지속성장 모델 개발(농업기술경영연구)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제1 세부과제) 우리나라와 농업선진국의 경영조건 및 경영관리 비교분석 ○ 국내 농업경영체 사이의 경영관리 비교분석 ○ 국내외 농업경영체 사이의 경영조건 및 경영관리 비교분석□ (제2 세부과제) 고소득농업경영체의 지속성장 비즈니스 모델 개발 ○ 고소득경영체의 단계별 성장전략 강구 ○ 고소득농업경영체의 지속가능을 위한 성공요인 및 저해요인 분석□ (제3 세부과제) 농업경영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농업경영체 유형별 경영평
770 농업기술경영연구 과일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개발 현장 사례 연구 전라남도농업기술원 □ 과일브랜드 선정 ○ 과일생산농가의 경영체중에서 브랜드가 미흡한 곳 선정 시군농업기술센터 추천 협동연구과제 책임자 평가기준에 의한 선정 : 5개 농업경영체 스스로 시장상황에 따른 개척 및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갖춘 곳 □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및 시장 세분화 ○ 조사대상 : 선정된 브랜드 ○ 표 본 수 : 소비자 100명
771 농업기술경영연구 기타가축 경영실태 조사분석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기타가축 조사 작목별 생산현황 및 출하동향 조사 조사축종 : 칠면조,꿩 기타가축 조사 축종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조사내용 : 기타가축 사육두수, 조수입, 투입비용, 노동시간 등 경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적정 경영모형 제시
772 농업기술경영연구 소면적 화훼류 경영실태 조사 분석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소면적 조사 작목별 생산현황 및 출하동향 조사 조사작목 : 알스토메리아, 칼라 소면적 조사 작목별 수익성 등 경영성과 분석 조사내용 : 작목별 수량, 조수입, 투입비용, 노동시간 등 경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적정 경영모형 제시
773 농업기술경영연구 신품종 신기술의 시장가치 사전 사후 평가(농업기술경영연구) 주식회사 이암허브 □ 농촌진흥청 4대 과학원에서 개발된 최신 농업 특허 중 가장 성과확산이 용이하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특허에 대해 실용화 전문위원, 발명자, 가치평가 전문가 회의를 실시하여 5건을 선별 □ 기술 이전 협상 시 제시 가능한 기술 가격 산정 실시 □ 농가들이 평가대상 영농활용기술을 재배함에 따라 얻는 편익을 대상으로 경제성 분석 □ 다양한 방식으로 수명주기 계측 및 적용 □ 평가대상 영농활용기술을 재배하는 농가
774 농업기술경영연구 벼 유기재배 유형별 투입 기술 검증 주식회사 한국식물환경연구소 세부 2과제 벼 유기재배 유형별 핵심 투입기술 검증 - 벼 유기농법 투입자재별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효과 검증 - 벼 유기농법 투입자재별 병해충 및 잡초방제 효과 검증 - 벼 유기농법 핵심기술 검증결과 매뉴얼 작성
775 농업기술경영연구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의 경영성과 및 경제적 파급효과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서울) □ 향토음식 자원화사업의 사회경제적 효과 분석○ 향토음식과 농가맛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예, 교통비, 숙박비, 식음료비, 체험비, 쇼핑비를 반영하는 방문객 지출 직접효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를 분석- 조사대상 : 농가 맛집 운영자, 농가 맛집 방문객, 그리고 맛집 관련 자료들- 조사내용 : 일년 총 방문객 수, 월 평균 지출액, 월 방문객 추이, 식재료비, 메뉴 당 가격, 기타 재료비(농작물 직접 심고 키우는 비
776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경영 혁신역량 확산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충남대학교 - 농업비즈니스 모델 개선 참여연구 및 참여연구 이론모형 확립


* 농가의 경영마인드 함양, 경영자 능력 향상 등


- 상호의존적 리더십 확산방안 및 농업인의 의존성 극복방안


- 개별역량의 조직성과 제고 교육프로그램 개발



777 농업기술경영연구 사과의 주요 속성별 가치 추정 충북대학교 확률효용이론(random utility model)을 기초로 하여 응답자의 반응이 시장에서의 소비자 선택행위와 가장 유사한 방법론으로 알려진 실험선택법(choice experiments)을 활용 사과의 개별 속성과 수준들 간 직교성을 보장해주는 부분요인설계법을 적용하여 정교한 선택대안 설계 본 설문지를 구성한 후 대도시와 중소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사과 구매의 의사결정과정 및 사과의 속성 및 수준별 잠재가치(implicit price
778 농업기술경영연구 인삼 1차 부산물의 산업소재화에 대한 경제성 및 시장성 분석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금산인삼약초시험장 (1) 인삼 1차 부산물 활용실태 추가 조사 ○ 조사대상 : 1차 부산물 생산 농가 및 활용 기업 ○ 주요 조사&#8228 분석내용 1차부산물 생산&#8228 활용 실태 : 생산량, 활용부위, 채취시기 및 방법, 관리방법 등 1차부산물을 이용한 제품화 실태 : 체품유형, 제품가격, 원료사용율 등(2) 인삼 1차 부산물 산업소재화 가능성 탐색 : 인삼 잎, 줄기, 화경, 과육, 종자 ○ 추출성분 원료시장 :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 원료사
779 농업기술경영연구 쌀 브랜드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개발 현장 사례 연구 충청북도농업기술원 ○ 쌀 브랜드 경영체 선정 기준 작성 ○ 쌀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조사지역 및 기간 : 서울, 3∼5월 조사대상 : 소비자 패널 가정주부 500명 조사내용 : 연구 대상 품목 및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 국내외 브랜드 성공사례 조사 분석 ○ 쌀 브랜드 연구의 특수성을 확산할 수 있는 일반적 전략 개발 ○ 쌀 브랜드 참여 농가의 경영성과 비교 : 연구 수행 전후 매출액,
780 농업기술경영연구 비즈니스 생태계 분석과 상생협력을 위한 제도화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비즈니스 생태계 분석과 제도화 방안 제시 ○ 농촌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실태 분석: 농촌산업 비즈니스 생태계를 윤택하게 하는 사례 국내 선진사례 분석: 분야별, 형태별, 규모별 분석 국외 선진사례 분석: 미국, 일본 중심 ○ 국내외 관련 법률 및 제도 중앙부처별, 지자체별 농촌산업 상생협력을 위한 법률과 제도 분석 농촌산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틀 : 관련 법률 및 제도의 특징과 장단점 비교를 통해 한국형
781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업인의 에너지 필요추정량 설정 및 식이패턴 변화 연구(농업기술경영연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1세부과제>


□ 농업인의 농번기와 농한기의 식품섭취실태 조사 분석


- 조사 대상자 : 농업인 100명


- 농작업별 농업인의 식이섭취량 조사 분석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인터뷰, 24시간 회상법 (3일, 주중 및 주말)


- 에너지 섭취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 조사 분석


□ 혈액생화학적 특성 분석을 통한 영양상태 판정


- 알부민, 지질profile(중성지방,
782 농업기술경영연구 농산물 주요품목의 구매자료를 활용한 주요품목 수요함수 도출 및 쇼핑행태 분석 한양대학교(서울) - 농산물 및 가공농산물 주요 식품에 대한 분석- 농식품 관련 변수를 움직이는 common factor와 idiosyncratic factor를 분리하여 각종 충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실시할 계획임. - 각종 변수의 변화량에 따른 소비자 행동과 소비자 효용 변화 분석을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함.-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품별 소비자 효용 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