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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by 리치캣 2020.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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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1) 집단으로 할 수 있는 발상법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a. 남의 의견을 평가나 비판하지 마라
  • b. 자유분방한 생각을 하라
  • c. 질보다는 양이다
  • d. 결합과 개선

 

②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2)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발상법

① 자료 탐독법

② 마인드 맵(Mind map)

③ 구체적인 실천 방안

  • a. 다르게 생각하기
  • b. 꼬리에 꼬리를 무는 네이밍 꼬꼬네
  • c. 뿌리 찾기 어원으로 네이밍
  • d. 상징, 비유, 이미지로 발상하기
  • e. 무의식을 활용하기
  • f. 낯설게 하기

 

④ 생활 속의 아이디어 발상법

  • a. TV 시청법
  • b. 시장 탐방법
  • c. 여행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1) 예수의 차별화 전략

2) 반항아가 되어라

3)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4) 차별화의 5가지 접근법

  • ① 형태적으로 차별화하라
  • ② 제품자체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잡아라
  • ③ 컨셉트로 차별화하라
  • ④ 이미지로 차별화하라
  • ⑤ 소비자 지향적으로 차별화하라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1) 스크리닝(Screening)이란 무엇인가

2) 스크리닝시 탈락시키는 기준은 무엇인가

  • ① 전략은 적절히 반영했나
  • ② 경쟁제품과 차별화되었나
  • ③ 부정연상은 없는가
  • ④ 발음하기 좋은가
  • ⑤ 기억하기 쉽고 구전이 쉬운가
  • ⑥ 디자인을 하기에 적합한가
  • ⑦ 법률적 스크리닝(Screening)

 

3) 실전으로 들어가서 실습을 해보자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1) 스펙트럼이란 무엇인가

2) 네이밍 스펙트럼을 분류별로, 구체적으로 하나씩 알아보자

  • ① 서술적, 설명적 이름(Descriptive Brand Names)
  • ② 암시적, 연상적 이름(Suggestive, Associative Brand Names)
  • ③ 자의적, 추상적 이름(Arbitrary, Freestanding Brand Names)

 

3) 왜 네이밍 스펙트럼이 필요한가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1) 부정연상 체크를 해야 하는 이유

2) 부정연상이 되는 브랜드들

3) 부정연상 실습

 

6. 설문조사(Reseach)

1) 조사하면 다 나와? 조사해도 안 나오면

  • ① 기초 조사 내용
  • ② 경쟁사 조사
  • ③ 후보 이름의 적합성, 소비자의 선호도, 평가
  • ④ 마케팅관련 리서치

 

2) 리서치의 종류는 크게 2가지다

  • ① 정량조사
  • ② 정성조사

 

3) 실전, 설문조사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1) 기준을 정확히 정하라

2) 과반수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

3) 설정한 전략과 잘 맞는가

4) 소비자 입장에서 지어져야 한다

5)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객관적으로 수치화하라

 

8. 상표출원과 등록

1) 상표의 중요성

2) 출원과 등록을 혼동하지 말자

  • ① 상표검색
  • ② 상표출원
  • ③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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