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1) 집단으로 할 수 있는 발상법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a. 남의 의견을 평가나 비판하지 마라
- b. 자유분방한 생각을 하라
- c. 질보다는 양이다
- d. 결합과 개선
②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2)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발상법
① 자료 탐독법
② 마인드 맵(Mind map)
③ 구체적인 실천 방안
- a. 다르게 생각하기
- b. 꼬리에 꼬리를 무는 네이밍 – 꼬꼬네
- c. 뿌리 찾기 – 어원으로 네이밍
- d. 상징, 비유, 이미지로 발상하기
- e. 무의식을 활용하기
- f. 낯설게 하기
④ 생활 속의 아이디어 발상법
- a. TV 시청법
- b. 시장 탐방법
- c. 여행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1) 예수의 차별화 전략
2) 반항아가 되어라
3)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4) 차별화의 5가지 접근법
- ① 형태적으로 차별화하라
- ② 제품자체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잡아라
- ③ 컨셉트로 차별화하라
- ④ 이미지로 차별화하라
- ⑤ 소비자 지향적으로 차별화하라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1) 스크리닝(Screening)이란 무엇인가
2) 스크리닝시 탈락시키는 기준은 무엇인가
- ① 전략은 적절히 반영했나
- ② 경쟁제품과 차별화되었나
- ③ 부정연상은 없는가
- ④ 발음하기 좋은가
- ⑤ 기억하기 쉽고 구전이 쉬운가
- ⑥ 디자인을 하기에 적합한가
- ⑦ 법률적 스크리닝(Screening)
3) 실전으로 들어가서 실습을 해보자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1) 스펙트럼이란 무엇인가
2) 네이밍 스펙트럼을 분류별로, 구체적으로 하나씩 알아보자
- ① 서술적, 설명적 이름(Descriptive Brand Names)
- ② 암시적, 연상적 이름(Suggestive, Associative Brand Names)
- ③ 자의적, 추상적 이름(Arbitrary, Freestanding Brand Names)
3) 왜 네이밍 스펙트럼이 필요한가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1) 부정연상 체크를 해야 하는 이유
2) 부정연상이 되는 브랜드들
3) 부정연상 실습
6. 설문조사(Reseach)
1) 조사하면 다 나와? – 조사해도 안 나오면
- ① 기초 조사 내용
- ② 경쟁사 조사
- ③ 후보 이름의 적합성, 소비자의 선호도, 평가
- ④ 마케팅관련 리서치
2) 리서치의 종류는 크게 2가지다
- ① 정량조사
- ② 정성조사
3) 실전, 설문조사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1) 기준을 정확히 정하라
2) 과반수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
3) 설정한 전략과 잘 맞는가
4) 소비자 입장에서 지어져야 한다
5)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객관적으로 수치화하라
8. 상표출원과 등록
1) 상표의 중요성
2) 출원과 등록을 혼동하지 말자
- ① 상표검색
- ② 상표출원
- ③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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