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101-150

by 리치캣 2023. 1. 14.
728x90
반응형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101-150

no ENG_TITLE KOR_TITLE CONTENT
101 Dye-sensitized solar cell 연료감응형 태양전지 식물의 광합성 기능을 모방, 햇빛에 반응해 전기를 생산하는 유기 염료를 이용해 만든다. 실리콘 소재 태양전지에 비해 전력생산효율은 떨어지지만 실리콘 기반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원가를 절반에서 4분의 1까지 낮출 수 있다. 반투명이고 휘는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색과 형태로 만들수 있어, 건물 유리나 외관, 자동차 및 유대용 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102 EA(Environment Auditing) 환경감사 환경경영체제를 감사할 때, 적용하는 감사절차, 감사자의 자격 등에 관한 절차와 기준을 정의한 규정이다.
103 Early Action 초기감축행동 감축의무 부담 이전 투자에 의한 감축
104 Eco Driving(or Green Driving) 에코 드라이빙 급발진, 급정지, 급가속 등을 지양하고 관성운전 등 한 템포 느리게 운전함으로써 연료를 적게 쓰고 환경을 보호하는 운전법을 말한다. 자동차 연료는 적게는 20%에서 40%까지 절감될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 뿐 아니라 교통사고도 급감하게 된다.
105 Eco Pharma 에코파마 제약기업 중 온실가스 저감화 및 친환경제품의 생산을 선도하는 모범적인 기업.
106 Eco-efficiency 에코 효율성 경제적 효율성(economic efficiency)와 생태적 효율성(ecological efficiency)의 합성어. 경제적 효율성과 환경적 효율성을 동시에 포괄하는 효율성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자원의 투입량 대비 부가가치 산출량을 나타내는 자원생산성 등이 있다. 따라서 환경,경제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은 경제적 효율성과 환경적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녹색성장이 지향하는 환경과 경제의 상생 관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거론된다.
107 Eco-flation 에코플레이션 한경(ecology)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상고온현상, 가뭄, 산불, 더욱 강해진 열대성 태풍 등이 더욱 잦아지고 있는 데, 이는 기업의 제조원가를 높여 결국은 소비재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08년 12월 세계적 컨설팅사인 A.T. 커니는 각 제조업체들이 환경친화적 생산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영업이익이 2013년까지 13-31%, 2018년까지는 19-47%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08 Eco-labelling 환경라벨링 제도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환경 친화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표시함으로써 환경친화기업을 비롯한 기업체에 환경친화제품을 생산할 것을 촉구하는 제도이다. 나아가 소비자에게 환경친화점수를 기준삼아 환경친화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권장하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109 Eco-living 에코리빙운동 저탄소 생활 등 녹색가치 구현을 위한 국민실천운동
110 Ecomagination 에코 매지네이션 친환경적 상상력. 에코매지네이션이란 생태학을 의미하는 Ecology의 eco와 GE사의 슬로건인 'Imagination at work(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의 'imagination'을 합쳐서 만든 조어다. 2005년 5월 GE사가 발표한 미래 전략 방향의 핵심이다.
111 Eco-mom 에코맘 환경을 뜻하는 'Eco'와 엄마를 뜻하는 'Mom'의 합성어로서, 환경보호와 자연훼손 등에 관심을 갖고 가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살림을 하는 주부를 말한다. 이들은 쓰레기 줄이기, 절전형 가전제품 사용하기,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등을 실행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112 Economic Potential 경제적 잠재력 시장의 장벽없이 비용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증진 또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기술적인 잠재력 부분. 경제적 잠재력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 장벽을 낮추는 추가적인 정책과 수단이 필요하다.
113 Eco-plaza 에코플라자 녹색기술, 녹색상품에 대한 정보제공, 홍보, 체험학습 등 소비자와 기업의 연결 및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뱅크 역할의 체험관
114 Eco-polis 에코 폴리스 에코폴리슨는 에코(Ecology:생태)와 폴리스(Polis:도시)의 합성어로 자연 생태계를 충분히 고려한 미래형 도시로 자연생태도시라 한다. 선진국의 경우 독일 베를린이 도심지 내에 야생동물의 이동로를 만들어 주는 등 에코폴리스화 되어가고 있는 곳이 많다. 에코폴리스는 콘크리트 숲처럼 되어 삭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기존의 신도시와는 달리 물과에너지가 순환하고 동식물이 살아 숨쉬는 생태도시 조성을 하는 것이다.
115 Eco-Rail Project 에코레일 프로젝트 2015년까지 철도에 총 42조원을 투입해 에너지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 21조원을 줄이고, 약 114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116 EE(Eco Efficiency) 생태효율성 녹색성장'의 척도로서 에너지를 포함한 물, 공기, 토지 등 모든 생태자원 사용의 효율과 청정성을 의미한다.
117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에너지공급망 효율향상 의무화 전력 및 가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 전환, 수송, 이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공급업체들에게 에너지 절감 목표를 의무적으로 부여해 국가 또는 지역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는 송배전, 열배합 시스템, 고효율 기자재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량 또는 절감비율로 목표량을 할당 성과측정 및 검증을 실시해 미국 에너지효율인증서 등과 유사한 거리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위반시에는 30-100원/kWh의 벌칙금이 부과된다.
118 EIG 환경건전성그룹 환경건전성그룹(EIG,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 한국, 멕시코, 스위스, 모나코, 리히텐슈타인 등 5개국으로 구성된 기후변화협약 관련 협상그룹으로 기후변화회의에서 공동으로 협상에 대응
119 EIP(Eco Industrial Park) 생태산업단지 생태산업단지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나 에너지로 재사용함으로써 자원효율성을 높이고 오염을 최소화하는 녹색산업단지를 의미한다.
120 EIT(Economies in Transition) 시장경제 전환 국가 시장 경제로 변환중인 소비에트 연방과 중앙, 동유럽의 나라들을 지칭하는 말. 벨라루수, 불가리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루마니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크로아티아, 스로바키아, 슬로바니아 등 11개국과 기타 국가로 모로코, 리히텐스타인 2개국을 포함함
121 El Nino 엘니뇨 엘니뇨는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기후 현상으로서 대개 3-5년이 주기가 된다. 엘니뇨는 보통 그 징후가 크리스마스 기간에 페루 연안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아기 예수란 뜻의 El Nino로 불렀다. 이 현상은 열대 태평양의 무역풍이 주기적 변화에 따라 약해지면서 비정상적으로 동태평양 바닷물의 표면온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전지구적인 기후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세계 곳곳에 이상기상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증가시킨다.
122 Energy Basic Unit 에너지 원단위 경제활동에 투입된 에너지 소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에너지 산업 비중이 클수록 원단위는 낮아진다. 한국에너지원단위는 2004년 0.359(TOE/GDP)로 선진국에 비해 국내 총 생산량 대비 에너지 소비가 높은 편이다.
123 Energy Star 에너지 스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 전자제품의 사용을 장려하는 프로그램. 1992년 미국 환경청이 도입한 것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에너지 효율성 마크로 평가된다.
124 Energy-intensity 에너지 집약도 국내 총생산(GDP) 1,000달러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에너지의 양으로 '에너지 원단위'라고도 한다.
125 Entry into force 발효 의정서나 조문의 개정 등을 포함하여 정부간의 합의는 일정 수의 국가들이 비준을 하기 전까지는 효력을 갖지 않는다. 기후변화협약의 50개국의 비준하고 90일 이후에 발효되었다
126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환경 보전 그룹 UNFCCC내에 가장 최근에 형성된 협상 그룹으로서 스위스, 멕시코, 남한이 해당한다.
127 ERT(Expert Review Team) 전문평가팀 부속서 I 국가의 교토의정서하의 이행의무 수행을 부과하기 위해 각 당사국이 제공하는 각국의 배출량과 흡수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술적인 자문을 하는 전문가 그룹.
128 ERU(Emision Reduction Unit) 배출 감소 단위 공동이행(JI)계획에서 부속서 I 의 투자 국가들은 각각의 프로젝트가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량에 비례해 ERUs를 받게 된다. 투자 국가들은 교토의정서하에서 할당된 양에 이 ERUs를 더할 수 있고 반면에 투자를 유치하게 되는 나라는 이 ERUs 만큼 할당량에서 빼게 된다.
129 ERU(Emmision Reduction Unit) 배출 감소 단위 공동이행(JI)계획에서 부속서 I 의 투자 국가들은 각각의 프로젝트가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량에 비례해 ERUs를 받게 된다. 투자 국가들은 교토의정서하에서 할당된 양에 이 ERUs를 더할 수 있고 반면에 투자를 유치하게 되는 나라는 이 ERUs 만큼 할당량에서 빼게 된다.
130 ET(Emissions trading)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는 당사국들에게 해당하는 메커니즘으로써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다른 당사국들과 그들의 방출 허용치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즉, Annex1 그룹 내에서만 해당하는 것이다.) 이 매커니즘의 목표는 프로토콜을 이행하는데 있어서 총괄적인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만들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는 당사국들에게 해당하는 메커니즘으로써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다른 당사국들과 그들의 방출 허용치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즉, Annex1 그룹 내에서만 해당하는 것이다.) 이 매커니즘의 목표는 프로토콜을 이행하는데 있어서 총괄적인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거래는 각국 내부의 감소노력에 보조적인 것이어야 한다. 당사국회의에서는 이 거래에 대한 규정과 양식을 정의하려고 한다.
131 ET+NT+IT 수소에너지 생산 및 적용기술 바이오매스와 태양광을 이용한 수소 생산/저장 및 연료전지를 적용한 그린카 및 수소 활용기술
132 EU (European Union) 유럽연합 지역경제통합기구로서 EU는 협약 당사국의 하나가 될 수 있고 실제 당사국의 하나임. 그러나 회원국으로부터 독립된 투표권을 행사할 수는 없음. 현재 15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음.
133 Euro 5 유로 5 유럽국가연합(EU)에서 채택하고 있는 디젤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단계의 명칭이다.
134 Executive Board EB CDM 집행위원회
135 Financial mechanism 재정 체제 기후변화협약의 정의에 따르면 재정체제의 역할은 COP의 인준 하에 개도국에 자금과 기술을 이전하는 것이다.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는 이 체제 위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36 FIT 발전차액지원제도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기성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생산단가 차액을 정부가 보상해주는 제도
137 Flexible mechanisms 유연성체계 교토프로토콜은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온실가스 배출 감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공동 이행 제도(Joint Implement),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와 같은 세 가지 메커니즘을 인정하고 있다
138 Fly Wheel 플라이 휠 플라이 휠은 용기 휠처럼 오래된 간단한 기술로서 일종의 기계적 배터리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동작원리를 살펴보면 보다 빠른 회전에 의해 태양전지로부터 에너지를 저장하고 에너지가 방전될 때는 서서히 이루어진다. 말하자면, 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고 필요할 때 기계적 운동에너지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장치이다.
139 Fossil Fuel 화석연료 지각에 파묻힌 동식물의 유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화석화하여 만들어진 연료로서 석탄·석유·천연가스 등이 해당되며 현재 인류가 이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19세기 이후 석탄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 뒤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굴되어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반면 이들 화석연료는 지구상에서 매장 지역, 즉 자원의 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 면에서 항상 불안정한 요소를 지닌다. 또한 이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오염도 심각해 공장·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비롯되는 대기오염을 비롯해 최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140 Fuel Cell Vehicle 연료전지차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1980년 후반에 캐나다의 벤처기업인 벨러드 파워 시스템즈사가 연료전지를 작고 가볍게 만드는 데 성공하여 실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141 Fukuda Vision 후쿠다 비전 일본은 2007년 5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기후변화 비전을 담은 '쿨 어스(Cool Earth) 50'을 발표했고, 2008년 6월에는 후쿠다 전 총리가 일명 '후쿠다 비전'을 발표했다.
142 G77 + China G77과 중국 UN무역개발회의(the United Nations Conference for Trade and Development, UNCTAD)의 원조로 67년에 세워진 개발도상국들의 주 협상그룹. 이름에는 77이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30개국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143 GCM (General Circulation Model) 대기대순환모델 전 지구적의 기후를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는 시스템이며 이를 인간의 활동이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 데 활용하고 있다. GCMs은 수증기나 온실가스, 구름, 태양복사에너지, 해양온도, 빙권 등 기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가장 최근의 GCM들은 생권(지표), 해양, 대기의 순환을 총괄하도록 구성되고 있다. 참조: 기후모델(Climate models)
144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 지구환경기금 GEF 는 1990년에 UN의 개발 프로그램(UNDP)과 UN 환경 프로그램(UNEP) 하에서 세계은행(WB)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써 기후변화협약의 재정적 메커니즘을 관리하고 세계 기후변화 방지에 대한 개발도상국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펀드를 제공한다.
145 Geosphere 지권 대륙 및 해양 바닥을 덮고 있는 표토, 퇴적층, 암반층 등 지각.
146 Geothermal Source Heat Pump 지열 히트 펌프 땅속의 온도가 외부 환경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것을 이용한 새로운 냉난방 시스템이다. 더운 여름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가, 추운 겨울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따뜻한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도록 만들었다. 땅속의 안정적인 에너지를 활요하기 때문에 연간 에너지 소비량을 30~50% 절감할 수 있다.
147 Geothermy energy 지열 에너지 지열이란 지표면의 얕은 곳에서부터 수km깊이에 있는 뜨거운 불과 암석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말한다. 뜨거운 물인 온천, 녹아있는 암석, 즉 마그마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이 바로 지열을 이용한 에너지 이용이다.
148 GHG(GreenHouse Gas) 온실가스 대기 중에서 적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교토의정서는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6가지 온실가스를 지정하고 있다: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O(아산화질소), SF6(육불화황),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부속서 I 국가들의 온실가스 방출은 GWP(지구온난화지수)에 의해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한 량으로 측정된다. 교토의정서에 의해 채택되지 않은 주요 온실가스에는 수증기가 있다.
149 GPG(Good Practice Guidance) 우수실행지침 국가 온실가스 통계작성의 국제적 표준을 나타내는 지침.
150 Green Building 그린 빌딩 에너지절약과 환경보전을 목표로 에너지부하 저감, 고효율 에너지설비, 자원재활용, 환경공해 저감기술 등을 적용하여 자연친화적으로 설계, 건설하고 유지 관리한 후, 건물의 수명이 끝나 해체될 때까지도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계획된 건축물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