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151-200

by 리치캣 2023. 1. 14.
728x90
반응형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151-200

no ENG_TITLE KOR_TITLE CONTENT
151 Green Consumer 그린 컨슈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행위를 통해 환경보전을 추구하려는 생각을 가진 녹색소비자를 말한다. 이들 녹색소비자들의 운동을 그린 컨슈머리즘(Green Consumerism)이라고 한다.
152 Green GDP 그린 GDP 경제활동이 천연자원의 소비나 환경파괴를 수반한 경우 그 가치만큼 빼고 산출한 GDP. 석유, 석탄, 가스 등 재생이 불가능한 자원을 소비한 경우 그 손실만큼 계산에 집어넣고 그 뒤 삼림, 수자원, 어자원, 신선한 공기 등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해 그 피해액을 그린GDP의 산출에 반영한다. 1994년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미국이 처음으로 그린 GDP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그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시민단체들의 활발한 활동이 부각되고 있다.
153 Green GNP 그린 GNP 생산활동을 통하여 발생하는 공해 등 환경파괴를 중요시 하는 국민총생산 개념의 일환으로 공해인자에 의한 발생물의 제거를 위하여 사용된 생산물을 GNP에서 공제하는 한편, 환경파괴에 의한 자연의 감모분도 계량화하여 공제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를 두고 있는 사회경제지표의 일종이다.
154 Green Gold Rush 그린 골드러시 19세기 미국 캘리포니아의 골드러시를 비유해 생긴 신조어로서, 클린 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친환경 기술과 산업에 투자해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버는 시장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지칭한다. '환경은 돈이다'라는 말이 현실화되면서 클린 에너지 산업은 세계 자본시장에서 녹색 금광으로 통하고 있다.
155 Green Job 그린 Job 농업, 산업, 서비스 및 행정부문에서 환경질(質)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된 일자리로서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간 경과에 따라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술자, 바이오디젤(식물에서 추출하는 연료)용 옥수수를 재배하는 농부같은 직업, 넓게 보면 온실가스 배출권 중개업자나 에너지 저소비형 주택 설계사도 포함 가능하다.
156 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 기존의 상품판매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
157 Green Ocean 그린 오션 지속가능성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경제, 환경,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한 가치 창출은 물론 친환경, 웰빙에 대한 새로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린오션 개념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대 의무까지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산업계 내부에서는 주로 친환경산업에 국한해 정의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158 Green Transformation 타 산업의 그린화 그린에너지 기술을 활용하여 1)제품의 부가가치 제고(예:Hybrid car), 2) 제조공정의 환경친화, 3) 에너지 저소비 산업으로의 산업구조 전환 촉진 등
159 Green Upgrade 그린 업그레이드 배출한 이산화탄소에 상응하는 만큼의 환경보호 기부금을 내는 운동.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보호운동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식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비영리 환경단체는 물론 영리목적의 단체까지 나서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보전기금(Conservation Fund)'과 '그린태그USA(Green Tage USA)', '탄소기금' 같은 비영리 환경단체와 영리단체인 '테라패스' 등은 웹사이트에 개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이에 따른 기부금 규모를 알려주는 '탄소계산기'를 운용하고 있다.
160 Green village 그린 빌리지 신재생에너지로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약 50호 규모의 환경친화적인 시범마을
161 Greenhouse Effect 온실효과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가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 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여 지구를 보온하는 역할을 하는 과정을 말하며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약 온실효과가 없다면 지구의 평균기온은 -18℃ 까지 내려가 생명체가 살 수 없으며, 온실효과가 지구 평균 기온을 15℃ 정도로 유지하여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증가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프레온, 오존 등의 온실가스가 공기 중에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162 Growth target 증가목표 기준년도 배출량 대비 허용 가능한 증가량을 설정하는 것으로 감축목표를 정한 것
163 GWP(Global Warming Potential) 지구온난화지수 대기 중 농도의 변화를 직접 측정하지 않고 서로 다른 기체들의 상대적인 복사 흡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공통적인 수단으로 방출 수준을 해석하기 위한 지수. 각각의 기체들을 기준이 되는 기체들과 비교했을 때 대기하층에서 성층권까지의 상대적 가열정도의 척도로서 나타내어진 것이다. GWPs는 일정기간(보통 100년 )동안 1kg의 온실가스가 야기하는 적외선 흡수 능력(가열효과)과 이산화탄소 1kg의 영향에 대한 비율로 측정된다. 복잡한 대기중 화학 반응에 의해 방출된 기체들은 복잡성 때문에 GWPs에 의해 측정되어 왔고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중심으로 나타내어진다. IPCC는 새로운 회기마다 이 GWP를 업데이트한다. 100년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를 1로 볼 때, 메탄은 21, 아산화질소는 310, HFC 1,300, PFC 7,000, 육불화황 23,900 정도가 된다.
164 HAPs(Hazardous Air Pollutants) 유해대기오염물질 사람의 건강, 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대기오염물질
165 HEV(Hybrid Electir Vehicle) 하이브리드카 하이브리드란 잡종 혹은 혼합이란 뜻으로 두가지 이상의 동력, 예를 들면 가솔린이나 디젤로 움직이는 내연엔진과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모터를 결합해 연료 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166 HFCs(Hydrofluorocarbons) 수소불화탄소 불연성 무독성 가스로 취급이 용이하며 화학적으로 안전하여 냉장고 및 에어컨의 냉매, 발포, 세정, 반도체 에칭가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으로서 몬트리올 의정서에 의해 사용이 규제된 CFCs, HCFCs의 대체 물질임. 국내에서 소비되는 HFCs의 99%는 냉매인 HFC-134a임. HFCs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주로 산업공정의 부산물로서 방출되거나 대량생산체제에 쓰인다. 오존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GWP 140(HFC-152a) ~ 12,100 (HFC-23)으로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요 온실가스에 해당한다.
167 Hot-air 자연 감축량 Hot-Air는 의무이행 당사국내에서의 자연 감축량을 의미함. 감축의무를 받은 선진국 중에서 러시아나 시장경제 전환국가, 그리고 동독 같은 국가들은 경제상황 변화로 인해 의무이행 기준년도인 1990년에 비해 온실가스 자연 감축량이 상당량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배출권 시장(공동이행(JI)나 배출권 거래(ET))에 특별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줄어든 배출권이 쇄도하고 이로부터 쉽게 감축량을 사려하는 국가들이 생길 것이 우려되고 있다.
168 Hybrid Generation System 하이브리드 발전 에너지 밀도가 낮은 자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고안된 혼성식 발전시스템.
169 Hydroelectric Power Generation 수력발전 수력발전은 개천이나 강, 호수 등에 있는 물의 움직임인 낙차(높이차)를 이용해서 그 낙차에서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를 바꿔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발전량에 따라 소수력 발전, 대수력 발전으로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수력 발전은 방식에 따라 수로식, 댐식, 터널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용하게 될 물이 있는 강이나 하천이 어떤 형태인지에 따라서 세 가지 방식 중에 적절한 방식을 택하게 된다.
170 Hydrogen Fuel Cell 수소연료전지 물을 전기분해하면 전극에서 수소와 산소가 발생되는데, 연료전지는 이러한 전기분해의 역반응을 이용한 장치이다. 석유, 가스 등에서 추출된 수소를 연료로 공급해 공기 중의 산호와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것이다. 일반 화학전지와 달리 연료와 공기가 공급되는 한 계속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터빈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26%) 소음이 없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은(40%)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수송, 발전, 가정, 휴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신에너지원이다.
171 Hyrogen Energy 수소에너지 수소라는 물질을 기체 상태에서 태우게 되면 폭발이라고 부를 만한 반응이 일어난다. 이 반응에서 일어나는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고, 수소를 다시 분해해서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다. 수소는 연료전지의 연료이기도 하다.
172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국제민간항공기구 교토의정서 2.2조에 의하면 산업화된 국가들은 ICAO를 통해 국제 민간항공으로부터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 또는 제한에 대하 기준을 따라야만 한다.
173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 해사(海事)기구 교토의정서 2.2조에 의해 산업화된 국가들은 IMO를 통해 국제 항해를 통해 나오는 온실가스 감출 기준을 따라야만 한다.
174 INC(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Committee) 정부간 협상 위원회 INC은 1991년 2월부터 1992년 5월까지 다섯 번의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구성되어졌으며,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위원회는 COP1을 준비하기 위해 6차례 이상 모였다.
175 Integrated assessment 통합 평가 설명:환경 변화의 상태와 결과와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관된 구조 속에서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및 사회과학의 결과와 모델들과 이러한 성분간의 상호 작용을 결합시켜 분석하는 방법
176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 국제 에너지 기구
177 Inventory 인벤토리 기업이 정한 조직경계안에서 직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원을 규명. 배출원으로 인한 각각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 목록화하여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파악하는 것.
178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88년에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 환경계획(UNEP)에 의해 설립. IPCC의 목표는 인위적인 기후변화에 관련된 과학적·기술적 사실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사회경제적 영향을 예측, 전망하는 것이다. 현재 IPCC는 세계의 유수한 전문 과학자들과 평가자, 권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60개국의 기후변화 전문가들과 환경, 사회, 경제학자들은 기후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위해 정기 보고서를 준비한다. 3개의 실무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고 매년 한 번씩 열리는 본회의에서 패널들이 모여 IPCC 보고서를 검토하고 이후의 실무 그룹의 연구방향을 계획해 나간다. 또한 IPCC는 기상학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기후변화 협약의 부속기구에 과학 자문의 역할을 한다. IPCC의 첫 번째 보고서는 1990년에 나왔으며 UNFCCC의 설립에 크게 기여했다. 1995년에 나온 두 번째 보고서에서는 과학적으로 기후변화를 기정사실화했으며 교토의정서 채택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올 해(2001년) 초에는 3차보고서가 나왔다. 이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며 가난한 열대국가 일수록 이러한 기후변화의 영향에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179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1926년 국가표준협회 국제연맹으로 발족하여 1947년 10월 런던회의에 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되었으며, 물품 및 용역에 관한 국제규격의 개발과 국제무역의 편의도모, 과학·기술·경제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세계기구임
180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지능형 교통체계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181 JI (Joint Implementation) 공동이행체제 지구온실효과가스에 의한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배출량이 제한되는 선진국들이 협조하여 주어진 공약사항(commitment)을 공동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다. 기후변화 후속 협상시 각국의 온실가스 의무감축량이 결정되고, 공동이행이 인정될 경우 감축실적이전(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투자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고 그 실적을 자국 감축분으로 인정 해줌)을 인정하는 것이 됨. 즉, 투자국가는 감축량만큼 ERU를 받게되고 유치국가는 ERU만큼 감축량에서 제외시키게 된다. 따라서 감축비용이 높은 국가는 감축비용이 낮은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감축사업에 투자하게 되어 온실가스를 일정수준으로 감축시키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자 함. 공동이행은 배출권 거래제와 달리 전체 감축량의 한도(ceiling)가 없다는 것이 특징임 기후변화협약 1차 당사국회의(1994년 베를린)에서는 2000년까지 시범기간을 설정하여 자발적 참여국간에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구체적 기준을 결정키로 합의하였으나 공동이행의 핵심요소인 감축실적이전(crediting)은 시범기간 중 적용을 배제하기로 결정하였음. (참고: AIJ)
182 JUSSCANNZ 주스칸츠 EU가 아닌 선진국들의 모임으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그룹이다. 여기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 일본, 노르웨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석유, 자동차, 석탄 산업 등의 이익을 대변하는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OECD 가입이후 이 그룹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중 일부 국가가 빠져나가 Umbrella Group으로 바뀌어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협상그룹이다.
183 Kyoto Lands 교토 랜드 교토의정서 3.3조에 따른 활동이나 3.4조에 따라 이루어진 추가적인 흡수원 사업들이 진행되는 토지.
184 Kyoto Mechanism 교토 메커니즘 국제 배출권 거래제, 청정개발체제, 공동이행체제를 포함하는 교토의정서 하의 메커니즘. 유연성체제(Flexible Mechanism)라고도 불리며 의정서 4조의 선진국 국가내의 교역을 통한 의무분담(Bubble) 등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이다. 유연성체제(Flexible Mechanism) 참고
185 Kyoto Protocol 교토의정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의무들이 명기한 기후변화협약의 의정서로 1997년 일본의 교토에서 채택되었다. 특별히 산업화된 국가들의 의무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유연성체제를 허용하고 있다.
186 La Nina 라니냐 엘리뇨와는 반대로 동태평양에서 평년보다 0.5도 낮은 저수온 현상이 수개월 동안 일어나는 이상해류이다.
187 Leakage effect 누수효과 CDM 사업범위 밖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거나 감소되는 효과.
188 LFG(land fill gas) 매립지 가스 쓰레기 매립지에 매립된 폐기물 중 유기물질이 혐기성 분해과정에 의해 분해되어 발생되는 가스로 주로 메탄(CH4, 40~60%)과 이산화탄소(CO2, 30~50%)로 구성되어 있다.
189 Low Carbon Green Growth 저탄소 녹색성장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으로서,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
190 LULUCF(Land Use, Land-use Change and Forestry) 토지이용 및 토지용도 변경과 산림 탄소 흡수원으로써 혹은 방출 원으로써 역할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에 대한 논의. 이 분야는 아직도 과학적인 그리고 또 다른 부분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안고 논쟁 중이다.
191 Market Barriers 시장장벽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비용 효과적인 기술이나 방법을 방해하는 조건들.
192 Marrakech Agreement 마라케쉬 합의문 제7차 당사국총회(2001년 11월 모로코 마라케쉬)에서 채택된 합의문.
193 N2O(Nitrous Oxide) 아산화질소 교토의정서에 의해 제한되고 있는 6가지 온실가스 중 하나. 100년동안의 지구온난화지수는 320이다. 아산화질소의 주된 방출원은 토양경작과정, 특히 상업적, 유기화학 비료의 이용하는 대규모 경작, 화석연료의 연소, 질산생성과정, 바이오매스 연소과정이다.
194 Natioanl Authority: NA 국가 CDM 사업 승인기구 CDM 사업 유치국가, 즉 개도국의 CDM 사업승인기구는 자국 내에서 이루어지는 CDM 사업을 승인하고, 제안된 CDM 사업이 자국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도를 평가하여 승인서를 발급하는 기관.
195 National Communication 국가보고서 기후변화협약상 모든 국가들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기 위해 온실가스 통계량,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을 담은 국가보고서를 제출토록 되어 있다.(기후변화협약 4.1조와 12조) 특히 부속서 I(Annex I)국가들은 협약 발효 후 6개월 이내에 제 1 차 국가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비부속서 I(Non-Annex I)국가들은 협약 발효 후 3년 이내에 또는 부속서 I(Annex I)국가들의 재정·기술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196 New and 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 우리나라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의 규정에 의거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 정의하고 11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197 Non-Party 비당사국 기후변화협약을 비준하지 아니한 국가로 Observer(방청객)로 회의에 참가할 수 는 있음
198 Nonpoint Pollution 비점 오염 빗물오염'이라고도 말하며,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과 같이 불특정한 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여 빗물 혹은 눈 녹은 물과 함께 하천과 호소, 바다로 쓸려내려가 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도로에 흘린 유해물질(기름, 폐기물 등), 도로건설 및 농경지에서 유출되는 흙탕물, 농지의 잔류농약 등이 빗물에 씻겨내려 주변환경(하천, 호소 등)을 오염시키는 행위 등이 있다.
199 non-point pollution 비점오염 빗물오염'이라고도 말하며,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과 같이 불특정한 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여 빗물 혹은 눈 녹은 물과 함께 하천과 호소, 바다로 쓸려 내려가 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뜻한다. 예을 들면, 도로에 흘린 유해물질(기름, 폐기물 등), 도로건설 및 농경지에서 유출되는 흙탕물, 농지의 잔류농약 등이 빗물에 씻겨 내려 주변환경(하천, 호소 등)을 오염시키는 행위 등이 있다.
200 NOx(Nitrogen Oxides) 질소산화물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일반적으로 7종류가 포함된다. 이 중 일산화질소 NO, 이산화질소 NO2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비중있게 다루어 진다. 일반적으로 NOx로 표시하며 석유나 석탄의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고, 발생원은 배기가스를 내뿜는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광공업·발전소 순이다. 가정의 난방에 석유난로 등을 사용하면 실내의 질소산화물이 외부의 공기보다 몇 배나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은 주로 일산화질소인데, 이것이 대기 중에 방출되면 산화되어 이산화질소가 된다. 이산화질소는 인체에 유해하며 고농도 아래에서는 폐기종(肺氣腫)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