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201-250

by 리치캣 2023. 1. 14.
728x90
반응형

기후변화 관련용어 : English-한 : 201-250

no ENG_TITLE KOR_TITLE CONTENT
201 Nuclear fusion 핵융합 태양을 비롯한 항성들의 심장부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반응으로, 별들이 내는 빛과 열은 전부 핵융합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다.
202 Observer 방청자 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와 부속기구회의에서는 방청자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이러한 방청 자격조건으로는 UN과 특정 기구들- 핵에너지 기관, 기후변화협약에 인준되지 않은 나라들, 그리고 관련된 정부 또는 비정부 기구들이다.
203 Ocean Energy 해양 에너지 해양 에너지 발전에는 보통 조력발전, 파력 발전, 조류 발전, 온도차 발전 등 4가지가 있다. 조력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해 움직이는 바다 표면의 물의 움직임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파력발전은 파도의 움직임을, 조류 발전은 해수의 흐름력을, 온도차 발전은 바다 표면의 온도와 깊은 바다의 온도차를 이용해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수력발전과 비슷한 원리로 이루어지는 발전방식이다.
204 Ocean Plant 해양 플랜트 바다에서 석유를 뽑아내는 큰 해양 구조물을 말한다. 수심에 따라 고정식, 반잠수식, 부유식으로 분류합니다. 주로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원의 탐사와 채취에 이용되며, 기타 레저, 항만 및 환경 시설 등으로도 이용된다.
205 Official Development Aid : ODA 공적개발원조/정부개발원조 선진국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개도국의 경제 사회발전과 복지증진을 주목적으로 하여 개도국(또는 국제기구)에의 원조를 말하며, 증여나 차관, 기술원조 등의 형태를 취함.
206 oil sand 오일샌드 오일샌드란 말 그대로 '기름과 섞여있는 모래'를 뜻한다. 언뜻 보기엔 시커먼 흙과 다름없지만, 이 흙 속에는 원유 성분이 10%이상 함유되어 있다. 원유를 추출하는 과정이 까다로워 개발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그동안 개발이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최근 고유가 시대가 계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207 OPR-1000 : Optimized Power Reactor 한국 표준형 원전 미국 GE사가 개발한 130만kw급 원전을 국내 실정에 맞게 100만 kw급으로 축소하여 개발한 가압경수로.
208 Ozone 오존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 대류권에서는 자연적 발생원 외에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 또는 2차 오염물질로서 광화학 작용을 통해 생성되기도 한다. 대류권 오존은 대기오염의 원인이자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반면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209 P , PAMs(Policies and Measures) 정책과 수단 UNFCCC와 교토의정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국내적인 활동들을 지칭하는 공식용어. 각 국가들은 이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하며 채택할 수 있는 정책과 수단, 국가 간 협력을 통한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교토의정서에 명시되어 있다.
210 Party 당사국 기후변화협약을 비준한 국가(또는 지역경제통합기구)로서 규정에 의하여 법적인 의무를 지게 됨
211 Pellet 펠릿 펠릿은 목재를 갈아 압착한 것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오염배출이 적으나, 제조공정이 복잡하여 제조비용이 많이 들어 농가나 화훼농장 등 소규모 난방용으로 적합하다.
212 PFCs(perfluorocarbons) 과불화탄소 탄소와 불소로만 이루어져 있는 인공 화합물로 주로 HFCs와 함께 오존의 대체 물질로 쓰인다(CF4, C2F6). 그러나 지구온난화 지수가 CF4는 6,300, C2F6는 12,500의 교토의정서가 지정하는 6가지 온실가스 중 하나이다. 산업공정의 부산물로써 생기거나 대량생산과정에서 사용되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반도체 공정시 주로 사용한다.
213 PHEV(Plug-in Hybrid Electri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이란 가정용 플러그에 전기코드를 꼽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한마디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는 100% 배터리와 모터로 움직이는 전기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214 Plasma 플라즈마 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상태로부터 전하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는 기체.
215 P-OLED(Polymer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폴리머 유기발광 다이오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일종으로 유리 및 플라스틱 기판에 놓인 폴리머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백라이트 및 필터 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P-OLED 기술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낮은 전류에서도 작동하는 디스플레이 개발에 활용된다. 시야각이 180도에 이르는 더 밝고 깨끗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 동시에 제조가 간단해 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강력한 디스플레이 모듈이 가능하고 저온상태에서도 초고속 반응시간으로 풀 칼라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216 Post Kyoto 포스트 교토체제 현 교토의정서상 1차 공약기간(2008~2012)이후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체제로서 '09년말을 시한으로 협상 진행중.
217 PPP(purchasing power parity) 구매력 지수 국가별로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각국의 통화로 나타낸 가격비로서 각국 통화 구매력을 같게 한 통화비율임.
218 Precautionary Approach 예방적 조치 기후변화협약은 기후 시스템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위협을 막는 수준에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이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219 Protocol 의정서 법률과 시행령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협약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문서로 이미 존재하는 협약 내에 포함됨. 협약에 의해 지켜져야 할 세부적인 조항들을 첨가하며 일반적으로 의정서에 각 국이 비준하고 발효시키는 과정을 거치면서 협약의 힘을 강화시켜 나간다.
220 QELRC(Quantified Emission Limitation and Reduction Commitment) 감축의무 각 당사국들에 할당된 부속서 B의 감축목표를 지칭하는 교토의정서의 공식용어.
221 QELROs (Quantified Emission Limitation and Reduction Objectives) 감축목표 기준년도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대비, 양적으로 설정된 배출목표를 의미함. 현행 교토의정서는 각국의 사정에 따라 1990년 배출량 대비 8%감축에서부터 10%증가까지 허용함
222 Ratification 비준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확인하는 절차에 불과한 서명(Signature)과는 달리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확인하는 절차에 불과한 서명(Signature)과는 달리 협약 혹은 의정서에 따른 법적 의무를 부담하겠다는 선언을 의미함
223 Real-time Monitoring 실시간 감시 발전소부터 송전소, 변전소, 그리고 사용자까지의 전력망 곳곳에 센서들을 설치하여 전력망 상태, 전력 사용량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시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로써 전력망의 고속 진단 및 문제 발생시 자가 복구를 할 수 있다. 송전망 사용 효율을 높이며 신뢰도와 경제성을 높인다. 그 예로써 WAMS가 있다.
224 Reforestation 재조림 이미 삼림을 포함하고 있었으면서 어떤 다른 용도로 전환되어 왔던 토지 위의 삼림에 대한 식수 조림을 의미한다. 참조: 조림(Afforestation), 산림벌채(deforestation)
225 Refuse Derived Fuel RDF 폐기물 고형연료제품.
226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한국중부발전,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등 한국전력의 6개 발전 자회사를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주요 발전사업자들로 하여금 일정 비율 이상을 태양력,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 '발전차액 지원제도'와 더불어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이다.
227 SAR(Second Assessment Report) IPCC 2차 보고서 Climate Change 1995로도 알려진, IPCC의 두 번째 보고서는 2,000명의 세계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해 쓰여지고 평가되었다. 이 보고서는 일련의 증거들이 기후 변화에 인식할 수 있는 영향을 주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으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후회없는 선택들과 여러 비용 효과적인 협정들을 필요로 한다고 단언하고 있다.
228 SB(Subsidiary Body) 부속기구 당사국 총회를 보조하기 위한 위원회를 일컬음. 기후변화협약에 의해 규정된 2개의 영구적인 부속기구로 SBI와 SBSTA가 있음
229 SBI(Subsidary Body for Implementation) 이행자문 부속기구 당사국회의에서 정책이나 이행과 관련한 이슈에 대한 권고를 만드는 역할 등을 한다. 예를 들어, 국가보고서 제출, 개정기술 지원방안 등 기후변화협약의 이행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 총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국 총회에 제출하여 다른 부속국가에 전달토록 함
230 SBSTA(Subsidary Body for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dvice) 과학기술자문 부속기구 기후변화협약과 이행과 관련된 과학, 기술적 자문을 당사국회의나 보조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구. 각 정부대표전문가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전문분야로 구성되어 온실가스 배출 통계 방법론, 국가보고서 작성지침 등 기후변화협약의 과학기술적 측면에 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 총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국 총회에 제출하여 다른 부속기구에 전달토록 함
231 Secretariat 사무국 COP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되며 회의 일정 관리, 각종 보고서와 의견 수집, 국제 기구 관련 활동 조정 등의 역할을 맞고 있다. 기후변화사무국은 UN과 조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32 SF6(Sulphur hexafluoride) 육불화황 상온에서 무색, 무취, 무독의 기체로 500 이상의 열에서도 안전하나 불순물이 들어가면 분해되어 유독하며 반도체 생산공정과 가스절연개폐기 및 가스 절연변압기에 사용됨. 교토의정서 하에서 온실가스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구온난화 지수는 23,900인 인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산업 기체이다.
233 Signature 서명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단순히 확인하는 절차를 의미함
234 Sinks 흡수원 교토의정서 하에서, 선진국들은 배출을 감축하는 방법에 있어서 토양이나 숲을 이용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게 되어있다. (대기중 온실가스를 흡수하여 지구온난화 현상을 줄이는 행동으로 교토의정서에서는 신규조림, 수종 갱신 등으로 흡수원을 규정함 ). SINK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그 방법에 있어서도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좀더 명료해질 필요가 있다. (SINK의 기본적 원리는 식물이 자람으로써 대기중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는 것이다.) 특히 산림흡수원은 사실상 이산화탄소를 줄인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잠시 탄소를 고정시키는 것일 뿐이며 자라나는 산림이 아닌 경우에는 그 양도 많지 않다. 또한 산림의 이용과정에서 고정되어 있던 이산화탄소는 다시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된다. 산림을 보호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산림보호는 생물종 다양성과 생태계보전 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할 문제이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235 Slow City Campaign 슬로시티 운동 느림의 미학(slow is better)'을 기조로 하여 자연친화적 환경 속에서 지역 고유의 먹거리와 전통문화를 느끼며 삶의 질적 향유와 현대인의 인간다움 회복 및 마음의 고향을 제공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현재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 11개국 97개 도시가 슬로시티 국제 연맹(본부: 이탈리아 소재)에 가입했다. 인구 5만명 이하의 중소도시로서 전통수공업과 조리법 장려, 자연친화적 농법 및 에너지 사용, 문화유산 지키기 등의 지정요건 충족이 필요하다.
236 Slow Food Campaign 슬로푸드 운동 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의 반대말로, 전통적인 방법으로 성장한 농산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을 말한다. 슬로푸드 운동은 1986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다국적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가 문을 열면서 자국의 전통음식이 사라질 것을 우려해 시작됐다. 슬로푸드 운동은 빨리 조리된 음식, 빨리 먹는 식사를 의미하는 패스트푸드를 반대할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속도를 강조하는 자본주의 전반에 제동을 걸고 있다.
237 Small Hydro Power 소수력 발전 설비용량이 15,000kW 미만의 소규모 수력발전을 의미하나, 국내에서는 보통 3,000kW 미만을 소수력 발전으로 부르고 있다. 소수력 발전은 국내에도 15MW 정도의 부존량이 확인되어 있으며, 다른 대체 에너지원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개발가치가 큰 부존자원으로 평가되어 있다.
238 Smart Appliance 스마트 가전제품 스마트 가전제품은 스마트 칩이 내장되어 전력망의 신호를 받아 전력망에 부하가 걸릴 시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전기요금이 저렴할 때만 작동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도 있다. 온수기, 냉난방장치에 응용되어 피크 시의 전력 사용을 줄이고 전력망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239 Smart Building 스마트 빌딩 냉난방, 조명 등의 에너지 사용을 센서와 자동제어 기술을 이용해 전력망과 연결되어 건물 에너지 사용을 전력망 상태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다. 수용응답이 필요한 때 건물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
240 Smart Grid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효율성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목적으로 전력산업과 IT 그리고 통신기술을 결합하여 안정적이고 고효율의 지능화된 전력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전력 사용 시간과 양을 통제한다.
241 Smart Meter 스마트 미터 전력 사용량을 시간마다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여 원격통신을 통해 보고한다. 이 장치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며, 전력망의 전력 사용량 시간대별 변화에 따라 가격 측정을 가능케 한다. 즉, 피크 시간동안 전력 사용을 피하게 함으로써 고객은 경제적인 보상을 받음과 동시에 전력망에 걸리는 부하를 줄일 수 있다.
242 Soil Bank 토양은행 국가소유 부지 오염토양을 반입 정화한 후 토양이 필요한 곳에 공급.
243 Soil Carbon Pool 토양탄소저장고 토양내에 있는 관련 탄소를 업급하기 위해 사용됨.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토양유기탄소(부식토)와 무기토양 및 숯 등이 포함되며, 토양 동물과 토양바이오매스(뿌리, 구근 등)는 제외됨.
244 Soil moisture 토양수분 육지 표면 속이나 표면상에 저장된 물로서 증발에 유효한 것.
245 Solar Battery 태양전지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반도체이며, 건전지와 같은 기능을 가진 전지는 아니며, 태양광을 받는 동안만 전기를 발생하는 일종의 발전장치이다.
246 Solar heat 태양열 태양광선, 즉 태양의 빛에서 나오는 열을 흡수하고 모아 바꿔서 이용하는 기술이다. 태양열 이용시스템은 태양빛의 에너지를 모아 열로 바꿔주는 집열부, 그 열을 모으는 축열부 그리고 실제로 이용하는 이용부로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으로 태양열을 모아서 물을 뜨겁게 만들어 이 물로 건물의 난방을 하거나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또 여기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이용해서 냉방을 할 수도 있다. 태양열 에너지는 태양빛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빛을 받아서 모아둘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필요하다.
247 Solar Photovoltatic Power Generation 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은 해의 빛을 직접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인 태양전지를 만들어서 빛을 받아 전기를 만들어낸다. 태양광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와 전기를 모으는 축전지, 그리고 모아진 전기를 실제로 쓸 수 있는 전기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전력변환장치가 필요하다.
248 Solar radiation 태양 복사 태양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단파 복사라고도 부른다. 태양 복사는 태양의 온도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적인 범위의 파장(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지구상에 들어오는 태양복사 에너지는 식물의 광합성작용을 통해 지구 상 모든 생물들의 삶의 원천을 만들고 기상현상 등의 각종 지구 상의 운동들을 유발함으로써 수력, 풍력 등의 에너지의 근원이 되기도 하며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화석연료들도 이 태양에너지의 집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 상에 도달하는 태양복사 에너지의 양은 약 170조 kW로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약 120억kW정도의 에너지를 모두 충당하고도 남는 양이다.
249 Source 발생원 온실가스, 에어러솔 또는 온실가스나 에어러솔의 전보 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어떠한 과정, 활동 또는 메커니즘.
250 Stern Review 스턴 보고서 The Stern Review on 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는 경제학자 Lord Stern의 700페이지 보고서이며(2006년 10월 30일 발간), 세계 경제에 미치는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를 다루고 있다. 비록 이분야를 처음으로 다룬 보고서는 아니지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133820192

 

스몰미 메모시트 [A3 크기] - 내맘대로 골라담는 10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