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지식경영 용어집 : 정보통신 : 3

by 리치캣 2022. 1. 24.
728x90
반응형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207893406

 

스몰미 12지신 메모시트 [A3크기] - 십이지신 12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장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지식경영 용어집 : 정보통신 : 3

no        지식대분류         용어제목            용어(한자)            용어(영문명)       용어설명            용어(축약명)

401       정보통신            고장전 평균시간             Mean Time Before Failure                     MTBF

402       정보통신            고장전 평균시간             Mean Time Before Failure                     MTBF

403       정보통신            고장종류            故障種類                        단락 : 동일한 전압회로에서 절연되어 있는 충전부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다른 충전부와 상호 접촉되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지락 : 절연되어 있는 충전부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대지와 접속되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단락지락 : 동일한 시간에 지락과 단락 사고가 동일시에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404       정보통신            고퍼                  Gopher  파일 송수신, 전자메일, 유즈넷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한데 묶어눟은 서비스이다. 원래 인터넷은 유닉스를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복잡한 유닉스 명령을 익혀야 했기 때문에 자연 컴퓨터를 잘 아는 고급 사용자들만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던 중 종합 서비스인 고퍼가 유닉스 명령어 방식이 아닌 메뉴 방식을 채택해 비교적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전초를 마련해주었다.   지금은 웹에 밀려 거의 사장되고 있는 분위기이지만, 인터넷 서비스를 따로따로 이용하지 않고 고퍼의 메뉴 안에서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  로 굉장한 인기를 끌었었다.          

405       정보통신            과전류계전방식-2            過電流繼電方式            Overcurrent relaying        과전류계전기를 이용하여 전기회로의 전류가 일정치 이상이 될 경우 이를 검출, 보호하는 계전방식으로서 방사상계통의 송배전선로, 주변압기 및   Motor보호 등에 적용된다.   보호대상이 되는 고장의 종류에 따라 단락보호용과 지락보호용이 있으며 동작시간 특성에 따라 순시형, 정한시형 및 반한시형으로 분류된다.   최소고장전류와 최대부하전류의 크기가 비슷한 계통에서는 고장시 관련 계통의 전압이 낮아지는 점을 이용하여 저전압에서는 동작전류치가 낮아지는 특성  의 전압억제부 과전류계전기(Voltage restrained O.C.R) 또는 어느 일정전압 이하에서만 동작가능한 전압제어부 과전류계전  (Voltage c- ontrolled O.C.R)등의 변형된 과전류계전방식이 적용되며 실제로는 발전기의 후비보호 또는 방사상 송전선로 보호  에 주로 사용된다.         

406       정보통신            과전압보호         過電壓保護            Overvoltage rotection      과전압으로 인한 절연파괴 또는 철손(iron loss) 증가 등에 대한 보호로서 발전기,동기조상기(rotarycondenser),정전축전  (static condenser), 분로리액터(shunt reactor)등의 기기에 적용되며 이 보호장치의 동작시간 특성은 순시형, 반한시  , 정한시형이 있다.   한편 지락보호의 한 방법으로서 영상전압회로에 지락 과전압계전기를 접속하는 방식도 있다.

407       정보통신            관리자               Administrator            M/A-COM 개인 단말기 통신 네트워크의 중앙 집중식 구성을 책임지는 사람임.       관리자의 업무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일임.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408       정보통신            긴급통화                        Emergency Call   M/A-COM 자가망 무선 통신 시스템응 통해 걸리는 그룹 통화.특수시그널링을 사용하고 발신자에게 최우선으로 통신할 수 있게 해줌.신형 시스템매  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409       정보통신            내부사고            內部事故            Internal fault      계전기의 보호구간(계전기 설치단)의 사고를 내부사고라 하며, 특히 반송계전방식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410       정보통신            넷서핑               Net Surfing            서핑은 파도타기를 의미한다. 거친 파도의 흐름을 타고 스릴넘치는 서핑을 즐겨본 사람들은 그 기쁨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것이다. 서핑이라는 단어에  서 힌트를 언어 정보를 찾아다니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인터넷을 탐험하는 것을 넷 서핑이라 한다.   

411       정보통신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Netscape Navigator         웹 브라우저의 대명사로 불리는 넷스케이프사의 대표 제품, 사용하기 쉽고 기능도 뛰어나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웹 브라우저이다.    보통 넷스케이프라고 줄여서 부르며, 인터페이스는 크게 6단계로 분류되어 있다. 타이틀 바로 밑 제일 윗부분에 위치한 메뉴, 그 밑으로 툴바,   재의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N자 모양의 아이콘, 도움말과 각종 정보를 나타내는 버튼들, 실제 홈페이지의 내용이 나타나는 부분, 그리고 맨 밑에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상황이 나타나는 상태 표시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N자 모양의 아이콘은 데이터를 다운로드받고 있을 때는 마치 별이 떨어지는 듯한 상태로 계속 반짝이고, 다운로드가 중지되면 반짝거림도 없어진다.  스케이프 네비게이터로 넷스케이프사는 일약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발돋움했다         

412       정보통신            뉴스그룹                        Newsgroup        유즈넷에는 특정한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전자회의나 전자게시판이 있다. 이러한 토론 그룹들을 뉴스그룹이라 하는데, 현재 수천 개 이상의 뉴  스그룹들이 있다.   

413       정보통신            뉴스리더                        Newsreader        유즈넷에서 네트워크 뉴스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뉴스리더는 두 가지 범주가 있다. 하나는 주제별로 항목들을 분류한 것이고, 다른 하  나는 분류없이 시간순대로 항목들을 읽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들이 뉴스그룹을 이용할 때는 주제별로 분류된 방식이 더 편리하다.          

414       정보통신            다운링크 GETC               Downlink GETC   멀티사이트/콘솔 교환기의 다운링크에 연결된 GETC.     GETC는 다운링크와 사이트 콘트롤러(또는 제어기장애 또는 제어기        부족할 경우 다운링크와 Station GETC Failsoft Data Link)간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신형 시스템매니  (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415       정보통신            단계한시 거리계전방식    段階限時 距離繼電方式             거리계전방식 적용에도 여러가지 오차의 원인이 있으므로 1개의 거리계전기 보호구간내외의 고장을 완전히 구분, 보호할 수는 없다. 따라서 아래와 같  이 몇 단계의 거리계전기 요소와 동작시간 지연요소를 이용하여 고장시 비교적 신속하고 선택성이 좋은 단계한시 거리계전방식이 적용된다.   ① zone-1: 보호구간 Impedance 85%이내의 고장에 동작하도록 정정하며 한시계전기는 사용치 않으므로 동작시간은 13Cycle   도로 고속도 동작이 된다.    ② zone-2: 보호구간 Impedance와 다음 구간 Impedance의 약 50%까지를 동작범위로 정정하고 전위 계전기 zone-1 요소  와 협조를 위해서 20Cycle 정도의 지연동작 시킨다.   ③ zone-3: 피보호선로 Impedance 250%정도 또는 피보호선로 다음, 다음구간의 25%정도의 고장까지 동작토록 정정하고 동작시간  100Cycle 정도  지연시켜 zone 1, 2계전기에 대한 후비보호로 사용한다.   

416       정보통신            단락보호            短絡保護,            Short circuit protection    단락고장에 대한 보호를 단락보호라 한다. 단락고장이란 정상상태에서의 전위가 서로 다르고, 대지전위가 다른 전기회로가 서로 접촉되는 고장을 말한  .   (, 송전선에서 a상 도체와 b상 도체의 접촉)           

417       정보통신            단락우선-2         短絡優先                        지락사고 보호로 지락보호용 거리계전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데 있어서 지락 거리계전기는 2상 지락사고시 진상에 설치된 지락 거리계전기의 Over   Reach 특성때문에 상대단 변전소측 외부사고시 오동작 Trip할 우려가 있어 2상지락사고는 지락거리계전기의 Trip을 분리하고 단락 거리계전기  만으로 Trip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418       정보통신            단선결선도-1                  Single line diagram       단선결선도는 각종 전기접속도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변전소에 있어서의 기기와 계통과의 전기적 접속관계를 단선으로 나타내고 기타 감시를 위한 계  , 계전기의 접속 및 종류등을 표시한 도면인데 계통의 전반적인 접속상태를 일목요연하게 알수 있으므로 전기설비 계획시 최초에 작성하게 된다.   선결선도는 그 자체가 도면화된 사양서인데 각 기기를 symbol 또는 약호로 표시하고 그 정격, 형식, 사양등을 병기하며 기기의 발주시 사양서  에 첨부한다. 

419       정보통신            대역폭               Bandwidth            일정한 시간 동안 주어진 전송 라인을 통해 전달 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의미하며, 보통 단위는 bps로 표기한다.    처음에 인터넷은 ASCII 기반의 텍스트와 숫자 데이터로 동작하는 컴퓨터들이 연결되도록 설계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를 디스플레이 하는 고행상도 모니터 케이블을 갖춘 컴퓨터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전송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엄청나게 커졌다.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지루하지 않게 송수신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컴퓨터에 부착된 디스크 드라이브 수준의 대역폭을 갖고 있어야 한다.   현재 전화선을 사용하는 ISDN의 대역폭은 64bps인데, 이는 플로피디스크의 데이터 전송률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420       정보통신            도메인               Domain IP 어드레스와 같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각의 컴퓨터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도메인이다. 203.245.15.250과 같이 숫자  로 표기된 것이 IP 어드레스라면 도메인은 hitel.net과 같이 문자로 표현된다. 

421       정보통신            도메인 이름 서버                        Domain Name Server      인터넷에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들에게는 각각의 고유한 컴퓨터 주소가 부여되어 있다. 하지만 이 컴퓨터 주소는 의미를 알 수 없는 숫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 하이텔 IP 어드레스 203. 245. 15. 250) 웬만큼 기억력이 좋지 않고서는 외우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원하는 컴퓨  터들의 주소를 일일이 기록해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참조한다는 것도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것이 DNS, 즉 도메인 이름 서버이다. DNS는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들을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문자로 바  꾸어준다. 따라서 하이텔의 IP 어드레스 203. 245. 15. 250이지만 도메인은 hitel.net로 표현된다.            DNS

422       정보통신            디지털형 계전기-2                      Digital Relay       전압,전류등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sampling)하여 디지털양으로 변화하고 이 데이터를 마이크로프로세서(μ-processor)등으로   구성된 연산처리부에서 미리 준비한 프로그램에 의해 연산처리하여 계전기 특성을 실현시키는 계전기임        

423       정보통신            라우터-2                        Router            둘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컴퓨터, 혹은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424       정보통신            리얼오디오                     RealAudio          인터넷에서 가요톱10의 순위와 함께 듣고 싶은 음악을 생생하게 감사할 수 있다면 믿겠는가? 그러나 이것은 실제로 가능한 일이다. 이와 같이 실시  간으로 음악을 듣거나 음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 리얼오디오다.   현재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으로 리얼오디오와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리얼오디오는 오픈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확장성과 응용성이   뛰어나고, 대역폭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425       정보통신            마이크로 반송계전방식                Micro wave carrier relaying          반송파의 전송수단으로서 음성급 회선을 이용하는 Audio Tone 계전방식의 일종으로서 Micro wave설비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송수신하는 반  송계전방식이다.   이 방식은 Micro wave설비가 이미 갖추어진 발,변전소간에는 적은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고속도보호를 위해 필요할 경우 여러개의   Channel을 동시에 보호할 수 있으며, 전송수단이 전력선과 별개이므로 전력계통의 Switching surge 또는 Fault arc등의 영향  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426       정보통신            메일링 리스트                Mailing List       공통된 취미나 관심사가 있으면 가까워지기도 쉽고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도 많기 마련이다. 다양한 국적과 그에 못지 않게 천차만별인 관심사  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무차별적으로 모여 있는 곳이 인터넷이다.    공통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그룹으로 엮어주는 것이 메일링 리스트이다. 메일링 리스트는 전체가 하나의 사용자처럼 취급되기 때문에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해두면 그 메일링 리스트에 도착하는 편지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427       정보통신            모니터                           영상신호를 화상으로 재현하기 위한 장치로서 CCTV시스템 사용자가 시스템과 직접 접하는 부분.    

428       정보통신            모자이크 판넬-2             Mosaic panel    배전반 flame을 철제틀로 구성하고 이들 철제틀에 일정한 크기의 격자모양의 작은 상자들로 채운다음 이 격자틀에 모자이크 조각을 부착하여 배전반  면을 구성한다. 개개의 모자이크 조각에는 모선, 변압기 등의 기호가 인쇄되어 있거나 차단기, 단로기의 개폐상태를 표시하는 램프 및 조작 스윗치  를 부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계통 구성상태에 따라 모자이크 조각을 조립 반면을 구성함으로서 계통구성 및 운전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graphic배전반의 일종으로 오조  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또한 계통변경 및 증설시 반면의 개조가 용이한 장점이 있어 모선구성이 복잡한 발,변전소의 조작반으로 많이 사용된  .           

429       정보통신            바이너리 뉴스                Binary newsgroup         예전에는 유즈넷이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과 같은 바이너리 파일을 분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uuencode라는 해독 프로그램을 이용해   ASCII텍스트로 바꾸어주어야 했다. 하지만 그 후 바이너리 파일을 그 상태로 분배하는 유즈넷 뉴스그룹이 생겨났다. 이를 바이너리 뉴스그룹이라   부른다.         

430       정보통신            반송계전방식                  Carrier relaying 반송계전방식은 Pilot계전방식(pilot relaying)의 일종인데 반송파(Carrier)를 통신수단으로 하는 계전방식을 말한다.       

431       정보통신            방사상선로         放射狀線路            Radial line         전원에서부터 가지식으로 뻗어나가 어떤 지점에서든지 방사상 선로가 폐로되지 않은 선로를 방사상선로라 한다.         

432       정보통신            방향거리계전방식            方向距離繼電方式                     방향거리계전방식은 방향성거리계전기를 이용하여 계전기 설치점에서 본 Impedance로서 고장여부를 판별, 보호하는 계전방식이며 배후전원의 크기   등 계통조건에 따른 계전기 동작범위의 변동이 적은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방향거리계전기에도 오차가 있으므로 보호구간을 완전히 보호하기 위해서 단계  한시 거리계전방식이 많이 쓰인다.     방향거리계전방식은 Loop계통의 송전선 단락보호와 직접접지 Loop계통에서의 송전선 지락보호에 널리 적용되며 단락보호용은 일반적으로전압과 이  전압과 동상인 전류를 도입하여 선간의 Impedance를 측정하고, 지락보호용은 Y전압과 이와 동상인 전류를 도입하여 1상의   Impedance를 측정한다.   

433       정보통신            방향과전류계전방식-2      方向過電流繼電方式      Directional overcurrent relaying    Loop화된 전력계통에서는 고장전류가 양전원단으로부터 유입되어 방향성이 없는 과전류계전방식으로는 보호설비간 협조가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므로 과전  류계전기에 방향성을 주어 어느 한 방향의 고장에만 동작토록 하는 방향과전류계전방식이 적용된다.     고장의 종류에 따라 단락보호용과 지락보호용이 있으며 단락보호용의 경우, 전류와 방향성을 주기위한 전압과의 조합 방법에 따라 30°진전류방식  (: a상전류와 ac상 전압, b상 전류와 ba상 전압, c상 전류와 cb상 전압을 조합하여 결선), 60°진전류방식( a상 전류와 c상 전  , b상 전류와 a상 전압, c상 전류와 b상 전압을 조합하여 결선) 90°진전류방식( a상 전류와 bc, b상 전류와 ca상 전압,   c상 전류와 ab상 전압을 조합하여 결선)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고장시 극성전압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90°진전류방식이 널리 적용된다.     지락보호용의 방향요소에는 영상전압을 이용하는 전압극성요소(Voltage polarizing unit)와 주변압기 중성점의 영상전류를 이용하는 전  류극성요소(Current polarizing unit)의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전압극성요소는 계통의 중성점 접지방식에 따라 적합한 최대감도 위  상각(Maximum torque angle: M.T.A)의 것을 선택 사용하여야 한다.(: 저항접지 계통에서는 M.T.A = 0°, 직접접지   계통에서는 M.T.A =피보호 송전선의 Impedance )     한편 직접접지 계통에서는 고장점이 계전기 설치점으로 부터 멀어질 수록 영상전압이 점점 작아지며 전류극성 요소는 주변압기가 운휴중에는 사용할 수  가 없는 난점이 있다. 따라서 직접접지 계통에서는 위의 두 가지 극성요소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Dual polarizing   unit)      

434       정보통신            방향비교계전방식-2         方向比較繼電方式                     방향비교방식은 피보호송전선로 각단에 설치된 방향성계전기, 즉 방향성과전류계전기 또는 방향거리계전기에 의해 얻어진 정보를 통신장치에 의해 상대단으  로 전송하므로서 이 전송된 신호를 서로 비교하여 보호구간 내부의 사고인가 아닌가를 판별, 보호하는 방식이다. 방향비교방식에는 반송신호 전송방법  에 따라 상시송출 Trip저지방식과 고장시송출 Trip저지방식이 있다.     상시송출방식에서는 상시 또는 외부고장시 반송신호를 송출하여 상대단의 Trip을 저지하고 내부고장시는 반송신호를 송출하지 않으므로 상대단에서 내부  방향계전기 동작으로 Trip이 가능토록 하며 고장시 송출방식에서는 외부고장시 반송신호를 송출하여 상대단의 Trip을 저지하고 상시 또는 내부 고  장시는 반송신호를 송출하지 않으므로 상대단에서 내부방향계전기의 동작으로 인한 Trip을 허용한다.     그러나 고장시 송출방식에서 외부방향계전기는 상대단의 내부방향 계전기보다 더 먼곳의 고장에도 동작토록 정정되므로 보호구간외의 고장으로 일단에서 내  부방향 계전기가 동작하면 상대단에서는 반드시 외부방향계전기가 동작하며 결국 Trip은 보호구간내의 고장시에만 이루어지게 된다.     상시송출방식은 외부방향계전기가 불필요하므로 회로구성이 간단하고 반송장치에 대한 연속적인 감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시 반송파를 송출하고   있으므로 전파장해가 생기기 쉽고 반송장치를 반송전화 등 타용도에 이용할 수 없는 단점도 함께 갖고 있다.         

435       정보통신            방화벽-2                        Firewall            인터넷 보안 시스템의 일종, 해커나 사악한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 침범해 중요한 정보를 빼가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장치이다. 방화벽은 IP 패킷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방화벽은 네트워크 상의 지정된 호스트에 주소가 부여된 패킷만을 전달할 수 있도록 감시한다. 하지만 정보를 보호해주는 대신 네트워크를 이용할 때   아무래도 중간에 방화벽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선 불편할 수밖에 없다.

436       정보통신            배전자동화 시스템                                  Distribution Automatic System      DAS

437       정보통신            백그라운드                     Background pattern         웹 페이지의 텍스트나 그래픽 뒤에 나타나는 그래픽 이미지가 바로 백그라운드 패턴이다. 대개 웹 페이지를 우아하고 멋있게 꾸미기 위해 그림의 배경  처럼 깔리게 되는데, 잘못 이용하면 텍스트를 읽기가 힘들어진다.    넷스케이프와 같은 웹 브라우저의 배경은 보통 흰색이나 회색이어서 평범하고 밋밋하다. 특색도 없는 이러한 배경에 싫증을 느낀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멋진 여배우의 사진이나 은은한 풍경을 배경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혹은 배경 색깔을 회색이나 흰색에서 다른 색깔로 바꿀 수도 있다.

438       정보통신            백본                  Backbone            인터넷에는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존재한다. 수많은 독립된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또다른 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이를 백본이라 하며, 백본  의 크기는 네트워크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로 CSNET, BARRNet, NEARnet와 같은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해주는 백본은   NSFNet 네트워크이다.    

439       정보통신            베로니카                        Veronica            모든 고퍼 메뉴의 아이템들의 이름을 기록해둔 데이터베이스로 끊임없이 고퍼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베로니카는 항상 고퍼의 일거수 일투족, 즉 고  퍼가 어디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쉽게 자신이 원하는 고퍼로 접속할 수 있다.   

440       정보통신            보고서 발생시스템                      Report Generation System            SCADA의 각종정보를 보고서 형식으로 출력하는 시스템      RGS

441       정보통신            보고서 발행장치             Report Genetation Sysyem          감시,측정 데이터를 가공하여 출력            RGS

442       정보통신            보드율               Baud Rate            모뎀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 bps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라면 보드(baud)는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전화선  을 통해 전달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속도를 나타낸다.하지만 보드는 bps처럼 모뎀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절대적이지는 않다.     왜냐하면 최신 기술을 채택한 모뎀들은 변조(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꾸는 것)할 때마다 기존의 1비트보다 많은 정보를 송신할 수 있기 때문이  . 따라서 600보드의 모뎀일지라도 최신 기술을 이용해 1200보드의 효과를 내는 경우도 많다.    

443       정보통신            보조계전기-4      補助繼電器            Auxiliary relay    다른 계전기나 보호장치의 동작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동작회로의 개폐지령에 응해 동작하는 것으로서 Timer, Seal in Unit, 수신릴레  (Receiver Relay), Lock-out Relay, Closing Relay, Trip Relay등을 포함한다.           

444       정보통신            보호계전방식      保護繼電方式            Protective relaying          각종의 보호계전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전력계통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때 기기손상을 방지하고 사고범위를 최소한으로축소시켜 공급신뢰도를 향상키기기 위  한 방법을 보호 계전방식이라 한다

445       정보통신            보호협조            保護協助                        피 보호물에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피 보호물의 주보호장치(Main Protecting Equipment)가 동작하여 고장이 제거되고, 피 보호물  의 후비 보호장치(Back up Protecting Equipment)는 동작하지 않도록 주보호장치와 후비보호장치간에 시간차이를 두어 보호장치간  에 시간협조를 시키는 것을 보호협조라 한다. 

446       정보통신            북마크               Bookmark            월드와이드웹을 이용하다 보면 필요한 정보들이 많아 자주 찾아가게 되는 단골 홈페이지가 생겨나기 마련이다. 책을 읽다 중단하게 될 경우 다시 책  을 읽게 될 때 읽던 페이지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책갈피를 꽂아놓는다. 북마크도 이렇게 일종의 책갈피 기능을 하는 것이다. 즉 자주 들르는 홈  페이지나 중요한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기능으로, 필요한 경우 원하는 홈페이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447       정보통신            분산다중장치                  Distributed Multiplexor    MapBoard에 전달되는 Serial Data를 가공하여 해당 Point를 표시하는 Device로서, Controller에 의해 지정된   Address에 따라 표시되어야 할 Point정보를 가시정보로 바꾸어 표시한다.   DMUX

448       정보통신            브라우저                        Browser            월드와이드웹은 그림이나 소리, 동영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러한 웹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부라우저이다. 문자는 물론 이미지와 사운드 파일, 동영상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면 된  . 현재 유명한 부라우저로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MS의 익스플로러, 핫자바 등을 들 수있다.  

449       정보통신            비비에스                        Bulletin Board System: BBS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알리고, 공지사항을 올릴 수 있는 곳이 게시판이다. 비비에스는 바로 이러한 게시판과 같은 역할을 한다.   비에스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글을 읽고 쓰는 기능, 편지를 주고받는 기능 등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450       정보통신            사령원모의 훈련장치                   Dispatcher Training Simulator                   DTS

451       정보통신            사령원모의 훈련장치                   Dispatcher Training Simulator                   DTS

452       정보통신            사이버 스페이스             Cyber Space    윌리엄 깁슨의 소설인 'NeuroMancer'에서 처음 등장한 단어이다. 컴퓨터에 의해 인간이 지배되는 미래사회를 다룬 공상과학소설로, 마치 하  나의 거대한 도시와 같은 의미로 사이버 스페이스가 거론된다.     지금은 컴퓨터 네트워크 자체나 그 안의 모든 정보를 포괄하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구체적인 형태를 띠는 리얼 스페이스(현실세계)의 반대 개념으로   많이 이용된다. 사이버 스페이스 역시 ID를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사회를 형성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할동을 하는 네트워크 내  의 또다른 지구로 자리잡고 있다.         

453       정보통신            서버-1               Server   랜이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들 중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은 시스템이 서버이다. 반대로 정보를 받는 측을 클라이언트라 부른다. 따라서 랜으  로 구축된 네트워크를 서버-클라이언트로 표현하기도 한다.  서버는 역할에 따라 하드디스크와 기억장치에 정보들을 저장해놓고 랜상의 다른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쓸 수 있도록 하는 파일 서버, 프린터를 다른 컴  퓨터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린터 서버, 모뎀이나 통신장치를 공유할 수 있는 통신서버, 클라이언트 측의 프로그램과 통신하면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구분된다.  소규모 랜에서는 한 대의 서버로 충분하지만, 규모가 커져 클라이언트들의 요구가 한꺼번에 쏟아지면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서너 대의 서버가 필요하  . 예전에는 워크스테이션이나 중대형 컴퓨터들만이 서버 역할을 맡을 수 있었는데, PC의 기능이 대폭 향상됨에 따라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는 고성  PC를 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클라이언트에게 독자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치권을 부여해 서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클라이언트들은 계속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분산처리방  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454       정보통신            소켓                  Socket   호스트를 확인해주는 IP 어드레스와 그 호스트에서 운영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확인해주는 포트 어드레스가 결합된 것, 예를 들어 어딘가에 멀리 떨어  져 있는 호스트에서 실행되고 있는 MUD게임과 같은 고유한 프로그램에 접근하려고 할 때 사용자는 텔넷을 사용하고, 포트 번호에 따라 오는 IP  드레스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455       정보통신            송전선로 자동절체 시스템                        Automatic Power Reconfiguration System            이 시스템은 양전원을 가진 Loop 분리운전(모선분리운전 또는 선로분리운전) 개소에서 불시의 송전선로 고장으로 인한 정전이 발생할경우 보호계전기  동작사항과 차단기동작정보를 이용하여 고장선로를 정확히 판단하며 해당변전소에 고장구간 분리(정전구간 확대방지)명령을 내려 고장구간이 정확히 분리된  것을 확인한후 건전계통의 차단기를 투입하여 10초만에 Loop분리변전소 정전을 운전원 대신 자동으로 복구해주는 설비임            APRS

456       정보통신            수리평균시간                  Mean Time To Repair               MTTR

457       정보통신            순시-1   瞬時      Instantaneous            응동시간에 대해 특히 고려하지 않는 경우의 응동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일정입력(200%)에서 0.2sec이내로 동작하는 경우이다.

458       정보통신            시스템노드관리장치                     System Management Subsystem   시스템 자원관리, 네트웍 자원관리, 전송데이타 분석, 시스템장애감지 및 통계기능, 시스템 성능분석 등 운전상태를 감시하고 운전실적분석을 위한 자  료를 생성하는 시스템        SMS

459       정보통신            아날로그 음성                Analog Voice     - M/A-COM 자가망 무선 통신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반 FM음성 통신.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460       정보통신            아날로그 음성                Analog Voice     - M/A-COM 자가망 무선 통신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반 FM음성 통신.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461       정보통신            아키                  Archie   인터넷에는 수많은 FTP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게다가 하루에도 엄청난 숫자의 파일들이 FTP사이트에 수록되거나 삭제되기 때문에 FTP 사이트 내  의 파일 현황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이 무질서한 FTP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키이다일부 호스트들  은 자신이나 주변의 호스트에 수록된 자료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놓는데, 이를 아키 서버라 부른다. 아키 서버는 FTP 사이트의 주소와 디  렉토리 이름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쉽게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462       정보통신            아키                  Archie   인터넷에는 수많은 FTP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게다가 하루에도 엄청난 숫자의 파일들이 FTP사이트에 수록되거나 삭제되기 때문에 FTP 사이트 내  의 파일 현황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이 무질서한 FTP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키이다일부 호스트들  은 자신이나 주변의 호스트에 수록된 자료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놓는데, 이를 아키 서버라 부른다. 아키 서버는 FTP 사이트의 주소와 디  렉토리 이름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쉽게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463       정보통신            애플릿               Applet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된 자그마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제한된 기능을 지닌다. 예를 들면, 자바로 만들어진 애플릿들은 자바와 호환되  는 브라우저에 의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실행된다.      

464       정보통신            애플릿               Applet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된 자그마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제한된 기능을 지닌다. 예를 들면, 자바로 만들어진 애플릿들은 자바와 호환되  는 브라우저에 의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실행된다.      

465       정보통신            액세스               Access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 용어 중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 중의 하나가 액세스이다. 액세스는 어떤 시스템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 그 컴퓨터 시스템  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연결하는 방식과 간접적으로 연결하는 방식 두 가지가 있다.간접 연결 방식은 사  용자의 PC에는 인터넷으로 가는 티켓이 없으므로 인터넷행 티켓을 갖고 있는 다른 컴퓨터의 티켓을 빌어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다른   컴퓨터의 티켓을 빌리기 위해 그 컴퓨터에 가는 행위를 액세스라고 부른다.        

466       정보통신            액세스               Access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 용어 중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 중의 하나가 액세스이다. 액세스는 어떤 시스템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 그 컴퓨터 시스템  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연결하는 방식과 간접적으로 연결하는 방식 두 가지가 있다.간접 연결 방식은 사  용자의 PC에는 인터넷으로 가는 티켓이 없으므로 인터넷행 티켓을 갖고 있는 다른 컴퓨터의 티켓을 빌어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다른   컴퓨터의 티켓을 빌리기 위해 그 컴퓨터에 가는 행위를 액세스라고 부른다.        

467       정보통신            앵커                  Anchor  월드와이드웹과 같은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링크된 문서의 시작점과 끝점을 알수 있도록 밝게 강조된 단어나 구문을 의미한다. 웹 페이지  들을 보면 이러한 앵커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앵커들을 선택하면 이것과 연결되어 있는 문서가 나타난다.

468       정보통신            앵커                  Anchor  월드와이드웹과 같은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링크된 문서의 시작점과 끝점을 알수 있도록 밝게 강조된 단어나 구문을 의미한다. 웹 페이지  들을 보면 이러한 앵커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앵커들을 선택하면 이것과 연결되어 있는 문서가 나타난다.

469       정보통신            언더리치                        underreach        거리계전기의 동작범위가 정정범위에 미치지 못하는 현상이다. 예로서 다단자 전원의 송전선에서 분류효과에 의해 거리계전기가 보는 겉보기 임피던스가   실제 사고 지점까지의 임피던스보다 크게 나타나서 고장점이 거리적으로는 동작 범위인데도 부동작되는 수가 있다.       

470       정보통신            에너지 관리 시스템                     Energy Management System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전력수요에 맞춰 전기를 품질 좋고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전력계통 운용 전용 컴퓨터 시스템으로 주요기능은 자동  발전제어 기능, 원격측정, 감시, 제어기능, 전력융통기능, 경제급전기능, 전력계통 안정도평가 기능, 상태 추정기능 등이 있다. EMS

471       정보통신            에너지 관리 시스템                     Energy Management System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전력수요에 맞춰 전기를 품질 좋고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전력계통 운용 전용 컴퓨터 시스템으로 주요기능은 자동  발전제어 기능, 원격측정, 감시, 제어기능, 전력융통기능, 경제급전기능, 전력계통 안정도평가 기능, 상태 추정기능 등이 있다. EMS

472       정보통신            연동시험            聯動試驗                        보호계전기와 모든 설비가 정상적인 상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계전기를 인위적으로 동작시켜 관련 보조계전기 및 기기등의 동작상태가 정상 인가  를 확인하는 시험을 연동시험이라 한다.

473       정보통신            연동시험            聯動試驗                        보호계전기와 모든 설비가 정상적인 상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계전기를 인위적으로 동작시켜 관련 보조계전기 및 기기등의 동작상태가 정상 인가  를 확인하는 시험을 연동시험이라 한다.

474       정보통신            영구사고            永久事故            permanent fault  전선의 단락, 변압기의 고장, 지지물의 도괴등과 같이 사고를 복구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고장이 지속되는 것을 영구사고라 하며, 조수의 접촉,   목 접촉, 낙뢰 등으로 인하여 순간적으로 사고가 발생하였다가 자연 소멸되거나 한번 전압을 무압시켰다가 다시 전압을 인가하면 자연복구되는 사고를   순간사고라 한다.       

475       정보통신            영구사고            永久事故            permanent fault  전선의 단락, 변압기의 고장, 지지물의 도괴등과 같이 사고를 복구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고장이 지속되는 것을 영구사고라 하며, 조수의 접촉,   목 접촉, 낙뢰 등으로 인하여 순간적으로 사고가 발생하였다가 자연 소멸되거나 한번 전압을 무압시켰다가 다시 전압을 인가하면 자연복구되는 사고를   순간사고라 한다.       

476       정보통신            영상전환기                     Switcher            2대이상의 카메라를 1대의 모니터로 선택 또는 전환하여 모니터링 할 때 사용하며 수동형과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자동선택되는 자동형이 있다.           

477       정보통신            오동작   誤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지 말아야 할 경우에 동작한 것이 오동작이다. 이를테면 위 그림과 같은 계통에서 A지점사고시 a,b계전기를 제외한 다른 계전기  (c,d,e,f, g,h)이 동작 했다면 이때 c,d,e,f,g,h의 계전기들은 오동작이다.         

478       정보통신            오동작   誤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지 말아야 할 경우에 동작한 것이 오동작이다.           

479       정보통신            오부동작            誤不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여야 할 경우에 동작하지 않는 것이 오부동작이다. 위 그림과 같은 계통에서 A지점에 사고가 발생했다면 a,b의 계전기가 분명히   동작해야 한다. 만약 어떤 이유로 인하여 a,b의 계전기가 동작치 않았다면 이때를 오부동작이라 한다.      

480       정보통신            오부동작            誤不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여야 할 경우에 동작하지 않는 것이 오부동작이다. 

481       정보통신            오차      誤差      error     어떤 량의 측정에 있어 그 참값(True Value)을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로서 측정치는 참값보다 다소의 차가 포함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이 차를 오차라고 한다. 그러므로 측정할 때 그 측정치에서 가능한 한 모든 오차를 제거하고 그 결과에 의하여 가장 확실한 값을 찾아  서 참값에 사용한다. 계전기의 오차는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482       정보통신            오차      誤差      error     어떤 량의 측정에 있어 그 참값(True Value)을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로서 측정치는 참값보다 다소의 차가 포함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이 차를 오차라고 한다. 그러므로 측정할 때 그 측정치에서 가능한 한 모든 오차를 제거하고 그 결과에 의하여 가장 확실한 값을 찾아  서 참값에 사용한다. 계전기의 오차는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483       정보통신            외부사고            外部事故            external fault      계전기의 보호구간(계전기 설치단) 바깥쪽의 사고를 외부사고라 한다.

484       정보통신            외부사고            外部事故,            external fault      계전기의 보호구간(계전기 설치단) 바깥쪽의 사고를 외부사고라 하며, 위 그림에서는 Relay 1,2에서의 외부사고는 양 Relay사이 구간을   제외한 모든곳의 사고를 외부사고라 한다. 

485       정보통신            원격 접속                      Remote login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접속하는 것, 주로 telnet을 이용하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컴퓨터도 마치 바로   옆에 있는 컴퓨터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다. 텔넷으로 원격 접속을 하려면 TCP 프로토콜을 사용해 두 컴퓨터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프로  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486       정보통신            원격 접속                      Remote login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접속하는 것, 주로 telnet을 이용하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컴퓨터도 마치 바로   옆에 있는 컴퓨터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다. 텔넷으로 원격 접속을 하려면 TCP 프로토콜을 사용해 두 컴퓨터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프로  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487       정보통신            원격소장치                                 한전의 변전소에 설치되어 변전설비로부터 취득한 제반자료를 RCC 또는 SCC로 보내 감시, 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현장 단말장치로   RTU(Remote Terminal Unit)라 한다.    

488       정보통신            원격소장치                                 한전의 변전소에 설치되어 변전설비로부터 취득한 제반자료를 RCC 또는 SCC로 보내 감시, 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현장 단말장치로   RTU(Remote Terminal Unit)라 한다.    

489       정보통신            원격자동검침                  Automatic Meter Reading 수용가의 전력사용량을 원격으로 통신선 또는 무선망을 이용하여 측정       AMR

490       정보통신            원격자동검침                  Automatic Meter Reading 수용가의 전력사용량을 원격으로 통신선 또는 무선망을 이용하여 측정       AMR

491       정보통신            원격측정시스템               Tele Metering System 발전소내 사람이 측정하기 곤란한 장소 에 원격측정장치를 이용 각종 정보수집하는 System     TMS

492       정보통신            원격측정시스템               Tele Metering System 발전소내 사람이 측정하기 곤란한 장소 에 원격측정장치를 이용 각종 정보수집하는 System     TMS

493       정보통신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이나 소리가 지원되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  이 월드와이드웹보통 줄여서 웹이라 부른다.)이다.웹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인터넷 환경이 주로 이해하기 어려운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어  려웠다. 더구나 일반 사용자에게는 생소한 유닉스 명령어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감히 인터넷을 이용할 엄두도 내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  림이나 사운드를 지원하는 웹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은 비교적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존재로 발전했다.인터넷에는 웹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폭발  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요즘에는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이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사용하기 편리해진 대신 웹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그림이나 사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성능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다. 시스템 사양이 낮을 경우 웹 속도가 느려 제대로 사용하  기 힘들다.웹을 사용하기 위한 적절한 시스템 사양으로는 펜티엄 이상, 16MB 이상의 램이 있어야 한다.

494       정보통신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이나 소리가 지원되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  이 월드와이드웹보통 줄여서 웹이라 부른다.)이다.웹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인터넷 환경이 주로 이해하기 어려운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어  려웠다. 더구나 일반 사용자에게는 생소한 유닉스 명령어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감히 인터넷을 이용할 엄두도 내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  림이나 사운드를 지원하는 웹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은 비교적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존재로 발전했다.인터넷에는 웹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폭발  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요즘에는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이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사용하기 편리해진 대신 웹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그림이나 사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성능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다. 시스템 사양이 낮을 경우 웹 속도가 느려 제대로 사용하  기 힘들다.웹을 사용하기 위한 적절한 시스템 사양으로는 펜티엄 이상, 16MB 이상의 램이 있어야 한다.

495       정보통신            위상비교계전방식            位相比較繼電方式         Phase comparison relaying           위상비교방식은 송전선보호를 위한 pilot 계전방식의 하나로서 보호구간 양단의 고장전류 위상이 내부고장시는 동상이고, 외부고장시는 역위상이 되  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위상비교에는 3상에 흐르는 종합적인 Vector를 비교하는 방법과 각 상별로 비교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의 방법은 그  (a)와 같이 3상전류를 단상전압으로 변환하는 총합변류기(Sequence network)가 필요하며 이 장치는 Pilot wire   relay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하다. 파형변조기는 총합변류기의 출력전압을 전송하기 쉬운 직류구형파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며 한시요소는 상대단   신호가 통신Channel을 통하여 전송되는 시간만큼 자기단의 신호를 지연시켜 준다. 비교기는 자단과 상대단의 신호를 비교하여 그 결과에 따라   Trip신호를 낸다. 동작원리를 보면 각 단자에서 전류가 "+"반파에서는 Trip을 기도하고 "-"반파에서는 Trip저지신호를 송출하는 방법(  (b)참조)과 전류의 극성에 관계없이 전송신호를 송수신하여 비교하는 방법이 있는데 동작속도는 후자가 빠르다.   

496       정보통신            윈속                  Winsock 딱딱한 명령어와 글자로만 이루어진 인터넷 환경이 초보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그림과 문자들로 이루어진 웹이 등장하면서 대중화  되기 시작했다. 이 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에 웹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함은 물론, 사용자의 컴퓨터에도 웹을 지원하  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윈속과 웹 브라우저이다.인터넷에는 수많은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  가 담겨있는 서버를 찾아가는 경로도 수백 가지 이상이다. 웹은 사용자의 컴퓨터와 서버 양쪽에서 모두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에게 어  떤 경로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겠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윈속 프로그램이다.서버에게 인터넷에 도달하는 경로를 알려주는 역  할 이외에도 윈속은 인터넷에 도달하기 위래 통과하게 되는 컴퓨터에 전화를 걸어주는 다이얼러 역할도 한다. 대표적인 윈속 프로그램으로는 트럼펫 윈  속과 트로이 윈속을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윈속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제각기 설치방법과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맨 처음 윈속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데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국내 PC통신 업체들은 최근 윈도우용 전용 에뮬레이터에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에 알맞는 윈속을 미  리 설정해놓는 배려를 하고 있다.           

497       정보통신            윈속                  Winsock 딱딱한 명령어와 글자로만 이루어진 인터넷 환경이 초보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그림과 문자들로 이루어진 웹이 등장하면서 대중화  되기 시작했다. 이 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에 웹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함은 물론, 사용자의 컴퓨터에도 웹을 지원하  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윈속과 웹 브라우저이다.인터넷에는 수많은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  가 담겨있는 서버를 찾아가는 경로도 수백 가지 이상이다. 웹은 사용자의 컴퓨터와 서버 양쪽에서 모두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에게 어  떤 경로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겠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윈속 프로그램이다.서버에게 인터넷에 도달하는 경로를 알려주는 역  할 이외에도 윈속은 인터넷에 도달하기 위래 통과하게 되는 컴퓨터에 전화를 걸어주는 다이얼러 역할도 한다. 대표적인 윈속 프로그램으로는 트럼펫 윈  속과 트로이 윈속을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윈속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제각기 설치방법과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맨 처음 윈속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데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국내 PC통신 업체들은 최근 윈도우용 전용 에뮬레이터에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에 알맞는 윈속을 미  리 설정해놓는 배려를 하고 있다.           

498       정보통신            유도라               Eudora  인터넷 전자메일 사용자를 위한 대표적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유닉스 워크스테이션, 매킨토시, IBM PC 등 다양한 기종에서 실행된다.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인터넷 전자메일 기능에 음성, 풀모션 비디오, 애니메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추가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단순한 텍  스트 전자메일이 아니라 자신의 사진이나 음성을 담은 멋진 멀티미디어 전자메일을 보낼 수 있다. 또한 특정인만이 전자메일을 읽을 수 있도록 암호화  하는 기능도 확장되었다.   

499       정보통신            유도라               Eudora  인터넷 전자메일 사용자를 위한 대표적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유닉스 워크스테이션, 매킨토시, IBM PC 등 다양한 기종에서 실행된다.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인터넷 전자메일 기능에 음성, 풀모션 비디오, 애니메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추가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단순한 텍  스트 전자메일이 아니라 자신의 사진이나 음성을 담은 멋진 멀티미디어 전자메일을 보낼 수 있다. 또한 특정인만이 전자메일을 읽을 수 있도록 암호화  하는 기능도 확장되었다.   

500       정보통신            유즈넷               Usenet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있으면 자연히 이야기거리도 많아지고,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도 많아진다. 인터넷에도 이처럼 공통된 관심사  를 갖고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주고 받고, 통신상의 세미나도 열고, 격렬한 토론을 벌일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이를 유즈넷이라고 한다. 유즈넷  은 인터넷상에서 한 곳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형성되어 있다. 유즈넷은 토론과 정보의 장이므로 영어를 잘 구사해야 하지만, 최근에  는 한글을 지원하는 국내 유즈넷 호스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한글을 지원하는 유즈넷을 이용하면 마치 국내 PC 통신 게시판이나 토  론 광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부담이 없다.       

501       정보통신            유즈넷               Usenet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있으면 자연히 이야기거리도 많아지고,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도 많아진다. 인터넷에도 이처럼 공통된 관심사  를 갖고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주고 받고, 통신상의 세미나도 열고, 격렬한 토론을 벌일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이를 유즈넷이라고 한다. 유즈넷  은 인터넷상에서 한 곳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형성되어 있다. 유즈넷은 토론과 정보의 장이므로 영어를 잘 구사해야 하지만, 최근에  는 한글을 지원하는 국내 유즈넷 호스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한글을 지원하는 유즈넷을 이용하면 마치 국내 PC 통신 게시판이나 토  론 광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부담이 없다.       

502       정보통신            유효 화소수                               CCD칩 상에 형성되어 있는 전체 화소수를 "총화소수"라고 이야기하고, 이에 비하여 유효화소수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 영상의 형성에 관계하는 화소  의 숫자를 이야기한다. CCD의 주변부분은 신호를 보내는 출력부 등이 있어서, 이 부분( 10%)은 영상의 형성에는 관계가 없다. 예를 들  , 현재 많이 보급되어 있는 41만 화소 CCD에서의 유효 화소수는 38만이 보통이다. 감시카메라 기능의 한 가지 판단 기준으로서 화소수를 보  기도 하지만 이 경우, 총화소수보다 유효화소수를 보는 것이 정확하다.       

503       정보통신            응용프로그램 노드                      Application Process Node SCADA설비 주장치로서 전체  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으며 SCADA 취득자료의 분석, 경보 발생등의 정보제공과 MAIN DB의 관  리 업무를 행하는 장치다. APN

504       정보통신            응용프로그램 노드                      Application Process Node SCADA설비 주장치로서 전체  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으며 SCADA 취득자료의 분석, 경보 발생등의 정보제공과 MAIN DB의 관  리 업무를 행하는 장치다. APN

505       정보통신            이더넷               Ethernet 랜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대표적인 방식으로 미국의 제록스, 인텔, 디지털이큅먼트사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더넷은 거의 모든 종류의 컴퓨터에 사  용할 수 있고, 전송 속도는 10Mbps 수준이다. 이더넷은 노드가 전송로의 신호를 감시해 다른 노드가 모두 신호를 보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보내는 CSMA/CD 방식으로 접근한다. 또 다른 랜 접속 방식인 토큰링과 비교할 때 이더넷은 노드 수가 적을 때는 토큰링보다 빠른 전  송 속도를 자랑하지만, 노드 수가 많아지면 데이터간의 충돌이 많아져 토큰링의 전송 속도보다 떨어지게 된다.          

506       정보통신            이더넷               Ethernet 랜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대표적인 방식으로 미국의 제록스, 인텔, 디지털이큅먼트사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더넷은 거의 모든 종류의 컴퓨터에 사  용할 수 있고, 전송 속도는 10Mbps 수준이다. 이더넷은 노드가 전송로의 신호를 감시해 다른 노드가 모두 신호를 보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보내는 CSMA/CD 방식으로 접근한다. 또 다른 랜 접속 방식인 토큰링과 비교할 때 이더넷은 노드 수가 적을 때는 토큰링보다 빠른 전  송 속도를 자랑하지만, 노드 수가 많아지면 데이터간의 충돌이 많아져 토큰링의 전송 속도보다 떨어지게 된다.          

507       정보통신            이면접속도                     back wiring diagram   배전반 내부의 접속을 표시하는 도면으로서 제작사에서의 배선작업과 배전반 내부배선의 보수점검용으로 작성한다. 종래에는 배전반내의 실제 기기배치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작성하였는데 최근에는 제작사의 배전반 생산방식의 합리화에 따라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간략화하거나 생략하는 추  세이다.        

508       정보통신            이면접속도                     back wiring diagram   배전반 내부의 접속을 표시하는 도면으로서 제작사에서의 배선작업과 배전반 내부배선의 보수점검용으로 작성한다. 종래에는 배전반내의 실제 기기배치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작성하였는데 최근에는 제작사의 배전반 생산방식의 합리화에 따라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간략화하거나 생략하는 추  세이다.        

509       정보통신            인간기계연락장치                        Man-Machine Interface    사령원이나 보수자의 감시, 제어, 측정을 위한 장치          MMI

510       정보통신            인간기계연락장치                        Man-Machine Interface    사령원이나 보수자의 감시, 제어, 측정을 위한 장치          MMI

511       정보통신            인라인 이미지                Inline Images  월드와이드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특별한 그래픽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았는데도 그래픽 이미지가 자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처  HTML 문서나 웹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조화되어 동작하는 이미지를 인라인 이미지라 한다. 인라인 이미지는 IMG 태그를 이용해 만들 수 있  . 

512       정보통신            인라인 이미지                Inline Images  월드와이드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특별한 그래픽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았는데도 그래픽 이미지가 자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처  HTML 문서나 웹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조화되어 동작하는 이미지를 인라인 이미지라 한다. 인라인 이미지는 IMG 태그를 이용해 만들 수 있  . 

513       정보통신            인터넷 헌트                   Internet Hunt     도서관 사서인 릭 게이츠가 고안하여 조직화한 인터넷 게임으로, 인터넷 어딘가에 숨어있는 특정한 정보를 찾아내는 플레이어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게임  이다. 19929월부터 게이츠는 한 달에 한 번 문제를 내고, 지난달에 낸 문제의 답과 게임 승자를 발표해왔다. 헌트의 목적은 인터넷에 존재  하는 정보들이 얼마만큼 다양하고 심층적인지를 사용자들에게 알려주고, 현명한 정보 검색 기술을 발전시키고 공유하는 데 있다.인터넷 헌트는 게임의   묘미를 느끼게 하면서도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을 익히게 해주는 게임으로 많은 인기를 끌어왔다. 이와 유사한 형태로, 우리 나라에서도 삼성이나 인터  넷 서비스 업체들이 "정보사냥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514       정보통신            인터넷 헌트                   Internet Hunt     도서관 사서인 릭 게이츠가 고안하여 조직화한 인터넷 게임으로, 인터넷 어딘가에 숨어있는 특정한 정보를 찾아내는 플레이어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게임  이다. 1992 9월부터 게이츠는 한 달에 한 번 문제를 내고, 지난달에 낸 문제의 답과 게임 승자를 발표해왔다. 헌트의 목적은 인터넷에 존재  하는 정보들이 얼마만큼 다양하고 심층적인지를 사용자들에게 알려주고, 현명한 정보 검색 기술을 발전시키고 공유하는 데 있다.인터넷 헌트는 게임의   묘미를 느끼게 하면서도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을 익히게 해주는 게임으로 많은 인기를 끌어왔다. 이와 유사한 형태로, 우리 나라에서도 삼성이나 인터  넷 서비스 업체들이 "정보사냥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515       정보통신            인트라넷                        Intranet            인터넷이 지구상의 크고 작은 도시들을 연결해주는 거대한 도로망이라면, 인트라넷은 도시내의 각 부분, 즉 빌딩과 빌딩, 구역과 구역을 연결해 주  는 것을 의미한다. 1996년 초부터 대두되었던 인트라넷은 기업체, 연구소 등의 조직 내부의 모든 업무를 웹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기술로 실현하  는 것을 의미한다.          

516       정보통신            인트라넷                        Intranet            인터넷이 지구상의 크고 작은 도시들을 연결해주는 거대한 도로망이라면, 인트라넷은 도시내의 각 부분, 즉 빌딩과 빌딩, 구역과 구역을 연결해 주  는 것을 의미한다. 1996년 초부터 대두되었던 인트라넷은 기업체, 연구소 등의 조직 내부의 모든 업무를 웹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기술로 실현하  는 것을 의미한다.          

517       정보통신            일제 통화                      All Call            - 한 단말기 사이트의 모든 단말기 유니트에 이루어지는 방송 통화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18       정보통신            일제 통화                      All Call            - 한 단말기 사이트의 모든 단말기 유니트에 이루어지는 방송 통화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19       정보통신            임시시험            臨時試驗                        보호계전기, 계기용변성기류의 교체, 회로의 변경(직류회로, 계기용변성기의 이차회로),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하는 시험을 임시시험이라   하며 특히 우리 계통에서는 주로 계전기 부정동작(不正動作) 원인규명 시험등이 이에 속한다.    

520       정보통신            임시시험            臨時試驗                        보호계전기, 계기용변성기류의 교체, 회로의 변경(직류회로, 계기용변성기의 이차회로),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하는 시험을 임시시험이라   하며 특히 우리 계통에서는 주로 계전기 부정동작(不正動作) 원인규명 시험등이 이에 속한다.    

521       정보통신            임시자료관리시스템                     Temporal Database System           SCADA의 각종정보 임시저장 시스템         TDS

522       정보통신            임시자료관리시스템                     Temporal Database System           SCADA의 각종정보 임시저장 시스템         TDS

523       정보통신            자료취득 처리장치                      Data Acquisition and Control (데이터 취득 및 제어                        DAC

524       정보통신            자료취득 처리장치                      Data Acquisition and Control (데이터 취득 및 제어                        DAC

525       정보통신            자바                  Java      선 마이크로시스템이 개발한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윈도우즈 NT, 윈도우 95, 솔라리스 등 다양한 운용체제를 지원한다. 주로 스몰토크와 객  체 지향 언어인 C를 소스로 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뛰어난 이식성과 안정성을 자랑한다.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들을 수 있다든  , 멋진 애니매이션이나 동영상을 재미있게 감상 할 수 있도록 만든 주역이 바로 자바이다.         

526       정보통신            자바                  Java      선 마이크로시스템이 개발한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윈도우즈 NT, 윈도우 95, 솔라리스 등 다양한 운용체제를 지원한다. 주로 스몰토크와 객  체 지향 언어인 C를 소스로 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뛰어난 이식성과 안정성을 자랑한다.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들을 수 있다든  , 멋진 애니매이션이나 동영상을 재미있게 감상 할 수 있도록 만든 주역이 바로 자바이다.         

527       정보통신            장애 완화                      Failsoft            - 장애완화란 Site Controller가 작동되지 않을 때 주파수 공용 시스템의 운용 모드를 말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28       정보통신            장애 완화                      Failsoft            - 장애완화란 Site Controller가 작동되지 않을 때 주파수 공용 시스템의 운용 모드를 말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29       정보통신            전개접속도                     sequence diagram           전개접속도는 배전반 제어장치 및 이에 관련되는 기기, 기구의 제어, 보호동작을 그 동작순서에 따라 기능을 중심으로 도시한 것으로 기기 자체의 성  능과 함께 전기계통의 종합기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도면이다. 전개접속도는 단순히 동작의 순서를 주체로 표시하는 방식과 기기를 취부장소에 따라 표시  하는 방식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개접속도를 배전반 이면접속도와 겸용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갖도록 하고 있다.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생략하는 방식은   3선접속도 및 전개접속도에 배전반의 배선작업 및 보수점검에 필요한 각종 기호를 기입함으로써 접속도로서의 본질적인 면은 변함이 없도록 되어 있  .           

530       정보통신            전개접속도                     sequence diagram           전개접속도는 배전반 제어장치 및 이에 관련되는 기기, 기구의 제어, 보호동작을 그 동작순서에 따라 기능을 중심으로 도시한 것으로 기기 자체의 성  능과 함께 전기계통의 종합기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도면이다.  전개접속도는 단순히 동작의 순서를 주체로 표시하는 방식과 기기를 취부장소에 따라 표  시하는 방식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개접속도를 배전반 이면접속도와 겸용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갖도록 하고 있다.  배전반 이면접속도를 생략하는 방식  3선접속도 및 전개접속도에 배전반의 배선작업 및 보수점검에 필요한 각종 기호를 기입함으로써 접속도로서의 본질적인 면은 변함이 없도록 되어 있  .           

531       정보통신            전단처리장치                  Front End Processor    시스템 주장치의 FEP

532       정보통신            전단처리장치                  Front End Processor    시스템 주장치의 FEP

533       정보통신            전력계통기술센타                        Electric Power Technology Center  KDN의 전력계통자동화 시스템의 신기술 개발 및 기술 축척을 위해 운영되는 기술 센타      EPTC

534       정보통신            전력계통기술센타                        Electric Power Technology Center  KDN의 전력계통자동화 시스템의 신기술 개발 및 기술 축척을 위해 운영되는 기술 센타      EPTC

535       정보통신            전력계통원방감시 제어시스템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cquisitionSystem송변전설비의 운전상태의 감시 및 기기 제어를 원격으로 시행하는   시스템 SCADA

536       정보통신            전력계통원방감시 제어시스템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cquisitionSystem송변전설비의 운전상태의 감시 및 기기 제어를 원격으로 시행하는   시스템 SCADA

537       정보통신            전력선반송계전방식         電力線搬送 繼電方式    Power line carrier relaying            반송파의 전송통로로서 가공전력선을 이용하는 반송계전방식을 전력선 반송계전방식이라 하며, 그 설비비가 송전선 긍장에 거의 무관하므로 지중송전선을   제외한 가공송전선로 보호에 과거 널리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반송파의 주파수범위는 50  300KHz이다.

538       정보통신            전력선반송계전방식         電力線搬送 繼電方式    Power line carrier relaying            반송파의 전송통로로서 가공전력선을 이용하는 반송계전방식을 전력선 반송계전방식이라 하며, 그 설비비가 송전선 긍장에 거의 무관하므로 지중송전선을   제외한  가공송전선로 보호에 과거 널리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반송파의 주파수범위는 50  300KHz이다.

539       정보통신            전력정보제공장치                        Power Information System            약어로 급전소 SCADA 운전정보를 취득 하여 SOMAS, 123시스템 등에 정보를 제공하는 설비를 말한다.       PIS

540       정보통신            전력정보제공장치                        Power Information System            약어로 급전소 SCADA 운전정보를 취득 하여 SOMAS, 123시스템 등에 정보를 제공하는 설비를 말한다.       PIS

541       정보통신            전류방향비교 계전방식    電流方向比較 繼電方式             방향비교 계전방식중 내부방향 계전기 또는 외부방향 계전기로서 방향성과전류계전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전류방향비교계전방식이라 한다.        

542       정보통신            전류방향비교 계전방식    電流方向比較 繼電方式             방향비교 계전방식중 내부방향 계전기 또는 외부방향 계전기로서 방향성과전류계전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전류방향비교계전방식이라 한다.        

543       정보통신            전류비율 차동계전방식    電流比率 差動繼電方式 Current ratio differential relaying  전력기기 또는 모선보호에 적용되는 차동계전방식의 하나로서 보호구간밖의 고장시 C.T의 특성차이 등에 대한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단자에  서 보호구간에 유입되는 벡터(Vector) 량으로 표시되는 차전류(동작전류)의 벡터량 또는[그림7]전류비율 차동계전방식 스칼라(Scalar)량으  로 표시되는 화전류(억제전류)에 의한 비가 일정비율(동작비율)이상이 될때 동작되도록 하는 계전방식인데 일반적으로 비율차동 계전방식으로 많이 불리  어지고 있다. 발전기의 전기자 단락보호용의 경우 동작비율은 5~10%정도 변압기 보호용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25~50%가 된다. 발전기 전기자  권선 단락보호용 전류비율차동계전방식의 회로를 예시하면 그림과 같다.

544       정보통신            전류순환방식      電流循環方式            Circulating current type   표시선계전방식의 일종으로서 상시의 부하전류나 외부사고시의 전류가 Pilot wire(표시선)을 통하여 순환토록 되어있는 방식을 전류순환방식이라   하며 그 회로를 간단히 그리면 그림과 같다. 그림에서 상시 또는 외부사고시의 전류는 점선과 같이 Pilot wire를 순환하게되나 내부고장시 전  류는 실선과 같은 방향으로 흘러 Pilot wire 및 억제코일에는 순환될 수 없고 동작코일에는 전류가 흐르게 되어 계전기가 동작한다. 이 방식  은 전압반향식에 비해 C.T의 소비부담이 적고 동작특성이 좋다.

545       정보통신            전송차단 계전방식          轉送遮斷 繼電方式       Transfer trip relaying       송전선 보호에서 외부고장에는 절대로 동작치 않고 보호구간의 일부를 제외한 내부고장에만 동작하는 계전기를 피보호선로 각 단자에 설치하여 이 계전기  가 동작하면 자단의 차단기를 Trip시키고 동시에 상대단에도 차단지령을 보내어 각 단자를 동시에 차단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송전선보호용 방향  거리계전기의 Reach를 피보호구간 Impedance 85%(zone-1)로 정정하면 구간내의 어느지점 고장에도 적어도 한쪽단은 반드시 동작하  므로 자단을 차단하고 동시에 상대단에도 차단지령을 보내 차단시킨다. 전송차단방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주파수 변이방식(Frequency shift   method)의 반송장치가 사용된다. 전송차단 계전방식의 종류에는 직접under reach(Direct underreach type), 제어   Underreach(Permissive Underreach type ),제어Overreach(Permissive over reach   type)이 있으며 동작원리는 다음과 같다.  제어 언더리치 전송차단방식(Permissive Underreach Transfer Ttip)   우리계통의 345kV 송전선 제2 주보호반에 적용되고 있는 방식으로 그림에서 피보호 송전선 내부고장시 거리계전기의 Underreach요소 즉   Zone-1의 동작에 의해 자기단 Trip과 동시에 상대단에 전송차단 신호를 송출하며, 상대단에서는 신호가 수신되고 Overreach요소가 동작  하는 조건으로 Trip하게  된다. ② 제어 오버리치 전송차단방식(Permissive overreach transfer trip)  전송차단신호  Overreach 요소(Zone-2 or Zone-3)에 의해 상대단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그림 b)에서 자기단의 Over- reach   소가 동작하고 상대단에서도 Ov- erreach 요소의 동작으로 인해 차단신호가 전송되어 온다면 고장점이 피보호 송전선로 자기구간이므로 순시차단  하게 된다. ③ 직접차단방식(Direct Underreach transfer trip)  Uuderreach 요소의 동작으로 자단을  Trip  키고 동시에 상대단으로 전송차단 신호를 송출하며 상대단에서는 전송차단신호만 수신하면 다른 요소의 동작여부에 관계없이 직접차단하게된다.        

546       정보통신            전압반향방식      電壓反向方式            Opposed voltage type     표시선계전방식의 일종으로서 전류순환식과 비교하면 동작코일과 제어코일이 서로 바뀐 위치에 있으며 Pilot wire의 극성이 반대로 접속되어 있  .       

547       정보통신            전자메일                        E-Mail            천리안이나 하이텔의 전자메일이 그 서비스 사용자에게만 국한된 것이라면 인터넷의 E 메일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전자메일 기능이다. 편지를 주  고받기 위해서는 주소와 이름이 필요하듯 이 E 메일에도 수신인과 E 메일 주소가 있다.E 메일은 전 세계 어느 누구에게도 편지를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도 국내 기본 전화료 수준이어서 국제우편이나 팩스보다 유리한 점들이 많다.     

548       정보통신            전자메일                        E-Mail            천리안이나 하이텔의 전자메일이 그 서비스 사용자에게만 국한된 것이라면 인터넷의 E 메일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전자메일 기능이다. 편지를 주  고받기 위해서는 주소와 이름이 필요하듯 이 E 메일에도 수신인과 E 메일 주소가 있다.E 메일은 전 세계 어느 누구에게도 편지를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도 국내 기본 전화료 수준이어서 국제우편이나 팩스보다 유리한 점들이 많다.     

549       정보통신            전자회의                        Teleconferencing 보통 회의를 하는 광경을 상상하면 탁자를 빙 둘러싸고 앉아 각자 준비해온 리포트들을 보면서 진지하게 토론을 하는 장면이 연상될 것이다. 언제라  도 만날 수 있는 사람들끼리의 회의라면 그리 번거롭지 않겠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회의를 위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인다는 것  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전자회의는 이러한 고전적인 회의 방식 대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자의 사무실이나 자리에 그대로 앉아 회의를 하는 것을 말한  . 요즘에는 비디오컨퍼런싱, , 화상회의도 많이 발달해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토론을 하기도 한다.전자회의를 하기 위해  서는 화상을 입력할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와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스피커와 같은 특수장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수백만원에 달하던 디지  털 카메라 대신 20만원대의 저렴한 모델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들도 화상회의나 전자회의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  .       

550       정보통신            전자회의                        Teleconferencing 보통 회의를 하는 광경을 상상하면 탁자를 빙 둘러싸고 앉아 각자 준비해온 리포트들을 보면서 진지하게 토론을 하는 장면이 연상될 것이다. 언제라  도 만날 수 있는 사람들끼리의 회의라면 그리 번거롭지 않겠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회의를 위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인다는 것  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전자회의는 이러한 고전적인 회의 방식 대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자의 사무실이나 자리에 그대로 앉아 회의를 하는 것을 말한  . 요즘에는 비디오컨퍼런싱, , 화상회의도 많이 발달해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토론을 하기도 한다.전자회의를 하기 위해  서는 화상을 입력할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와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스피커와 같은 특수장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수백만원에 달하던 디지  털 카메라 대신 20만원대의 저렴한 모델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들도 화상회의나 전자회의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  .       

551       정보통신            정격치   定格値   rating    계전기의 특성치가 성능의 보증기준이 되는 량, 예를 들면 정격전류, 정격전압, 정격주파수등을 말한다. , 전류회로는 정격치 전류의 연속통전에   견디어야 한다.    

552       정보통신            정격치   定格値,  rating    계전기의 특성치가 성능의 보증기준이 되는 량, 예를 들면 정격전류, 정격전압, 정격주파수등을 말한다. , 전류회로는 정격치 전류의 연속통전  에 견디어야 한다.    

553       정보통신            정기시험            定期試驗                        운전중에 특성(동작치, 동작시간등)의 변화여부를 준공시험시 행한 치와 비교확인하여 양부를 정기적으로 판정하는 시험을 정기시험이라 하며, 계전기  의 시험에서는 구조검사, 특성시험과 계전장치의 일반구조 배선검사, 총합동작시험, 절연저항측정, 잔류전압(전류) 측정등을 시행한다.    

554       정보통신            정기시험            定期試驗                        운전중에 특성(동작치, 동작시간등)의 변화여부를 준공시험시 행한 치와 비교확인하여 양부를 정기적으로 판정하는 시험을 정기시험이라 하며, 계전기  의 시험에서는 구조검사, 특성시험과 계전장치의 일반구조 배선검사, 총합동작시험, 절연저항측정, 잔류전압(전류) 측정등을 시행한다.    

555       정보통신            정동작   正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여야 할 경우에 동작한 것이 정동작이다. 

556       정보통신            정부동작            正不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지 말아야 할 경우에 동작하지 않는 것을 정부동작이라 한다. 예를 들면, 위 그림에서 A지점 사고시 a계전기와 b계전기를 제외한   다른 계전기들(c,d,e,f,g,h)이 부동작 했다면 이때 c,d,e,f,g,h의 계전기들은 곧 정부동작했다고 한다. 

557       정보통신            정부동작            正不動作                        계전기가 동작하지 말아야 할 경우에 동작하지 않는 것을 정부동작이라 한다           

558       정보통신            정정      整定      setting   보호계전기가 보호할 구간에서 어떠한 이상상태가 발생했을 때 이에 적절히 동작하도록 조정장치(Tap,Lever)에 의해 동작기준치를 정하는 것  을 말하며, 조정장치(Tap,Lever)로 정정(Setting) 된 동작기준치를 정정치(Setting Value)라고 한다.           

559       정보통신            정정      整定      setting   보호계전기가 보호할 구간에서 어떠한 이상상태가 발생했을 때 이에 적절히 동작하도록 조정장치(Tap,Lever)에 의해 동작기준치를 정하는 것  을 말하며, 조정장치(Tap,Lever)로 정정(Setting) 된 동작기준치를 정정치(Setting Value)라고 한다.           

560       정보통신            제어 데이터                   Control Data      - 제어 데이터에는 시스템 제어용 교환기에 의해 사용된 데이터가 포함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1       정보통신            제어 데이터                   Control Data      - 제어 데이터에는 시스템 제어용 교환기에 의해 사용된 데이터가 포함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2       정보통신            제어 언더리치                permissive underreach     반송계전방식에 있어 전송차단방식은 외부 고장시에 절대로 동작하지 않고, 보호구간의 일부를 제외한 내부고장때에만 동작하는 계전기를 피보호구간의   각 단자에 설치하여 이 계전기가 동작한 단자는 그 단자를 차단함과 동시에 타 단자에도 차단지령을 보내어 상대편도 동시에 차단하는 방식이며 전송차  단에서 일반적으로 주파수변이방식을 쓰며 일반적으로 직접 언더리치형, 제어 언더리치형이 있으며 제어 언더리치형은 수신신호와 고장검출계전기를 조합하  여 차단하는 방식이다. 우리 계통의 초고압 송전선 제2차 주보호에 사용하는 방법은 제어 언더리치형이다.         

563       정보통신            제어 언더리치                permissive underreach     반송계전방식에 있어 전송차단방식은 외부 고장시에 절대로 동작하지 않고, 보호구간의 일부를 제외한 내부고장때에만 동작하는 계전기를 피보호구간의   각 단자에 설치하여 이 계전기가 동작한 단자는 그 단자를 차단함과 동시에 타 단자에도 차단지령을 보내어 상대편도 동시에 차단하는 방식이며 전송차  단에서 일반적으로 주파수변이방식을 쓰며 일반적으로 직접 언더리치형, 제어 언더리치형이 있으며 제어 언더리치형은 수신신호와 고장검출계전기를 조합하  여 차단하는 방식이다. 우리 계통의 초고압 송전선 제2차 주보호에 사용하는 방법은 제어 언더리치형이다.         

564       정보통신            제어 채널                      Control Channel - 시스템 제어정보가 계속 전송되고 채널 요청/상태 정보가 현장 단말기 유니트로부터 수신되는 반복기 채널. 1개의 M/A-COM 사설 단말기 반  복기 채널은 제어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함.  현장 단말기는 작동 채널에 있지 않을 때 제어 채널을 감시한다.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5       정보통신            제어 채널                      Control Channel - 시스템 제어정보가 계속 전송되고 채널 요청/상태 정보가 현장 단말기 유니트로부터 수신되는 반복기 채널. 1개의 M/A-COM 사설 단말기 반  복기 채널은 제어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함.  현장 단말기는 작동 채널에 있지 않을 때 제어 채널을 감시한다.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6       정보통신            제어 채널 GETC              Control Channel GETC     - 현재 제어 채널로서 작동중인 Station GETC.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7       정보통신            제어 채널 GETC              Control Channel GETC     - 현재 제어 채널로서 작동중인 Station GETC.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8       정보통신            제어기               Controller            - Site Controller 캐비닛에 실장되어 사이트에서 Full Feature Trunking을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32 포트 컴퓨터  .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69       정보통신            제어기               Controller            - Site Controller 캐비닛에 실장되어 사이트에서 Full Feature Trunking을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32 포트 컴퓨터  .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70       정보통신            제어오버리치                  permissive overreach       수신신호와 자단의 내부방향 계전기와의 조합으로 차단하며, 전송차단신호 송신은 자기구간을 초과하는 지점의 고장에도 동작하는 내부방향 계전기를 사용  하는 방법이며 방향비교방식과 유사하다.           

571       정보통신            제어오버리치                  permissive overreach       수신신호와 자단의 내부방향 계전기와의 조합으로 차단하며, 전송차단신호 송신은 자기구간을 초과하는 지점의 고장에도 동작하는 내부방향 계전기를 사  용하는 방법이며 방향비교방식과 유사하다.           

572       정보통신            죤 스리             zone 3   Zone 1(제일단) Zone 2(제이단)거리계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범위의 보호구간과 이들 계전기가 오부동작했을시 후비 보호되는 구간으로 다음다  음 구간의 25%정도까지, 즉 가S/S 부터 225%정도까지 보호토록 하며, 동작시간은 보통 100c/s정도로 정정하여, Zone 2계전기와 충  분한 협조가 이루어 지도록 한 보호구간이며, 이에 사용되는 계전기를 Zone 3계전기이다. 

573       정보통신            죤 완                zone 1   방향 거리계전방식중 단계한시 거리계전방식에서 동작시간적으로 한시계전기 없이 계전기 동작에 의하여만 순시보호되는 구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Zone 1은 보호구간의 8090%까지를 선정한다. 이에 사용되는 계전기를 Zone 1계전기라 한다.    

574       정보통신            죤 투                zone 2   단계한시 거리계전방식에서 Zone 1(제일단)거리계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범위의 보호구간과 Zone 1 계전기의 오부동작시 후비보호 되는 구간으로  , 일반적으로 다음 보호구간(S/S~다S/S) 50 % 까지 즉 가S/S로 부터 150%까지 Reach토록 하고, Zone 1계전기와 시  간 협조를 시키기 위하여 보통 20c/s정도로 지연 동작시키며 이에 사용되는 계전기를 Zone 2계전기라 한다. 위 그림 참조     

575       정보통신            죤 투                zone 2   단계한시 거리계전방식에서 Zone 1(제일단)거리계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범위의 보호구간과 Zone 1 계전기의 오부동작시 후비보호 되는 구간으로  , 일반적으로 다음 보호구간(S/S~다S/S) 50 % 까지 즉 가S/S로 부터 150%까지 Reach토록 하고, Zone 1계전기와 시  간 협조를 시키기 위하여 보통 20c/s정도로 지연 동작시키며 이에 사용되는 계전기를 Zone 2계전기라 한다. 

576       정보통신            주보호   主保護   ain protection            전력계통에서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1차적으로 보호해야 할 보호장치(the first line of defense)에 의하여 보호되는 것을 주보호  라 한다. 따라서 주보호는 보호범위 내의 고장만을 신속히 선택, 검출하는 보호장치를 중첩, 적용하고 각 전력설비 간에 차단기를 설치함으로써 전력  계통 사고시 고장 구간만을 신속 정확하게 계통에서 분리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577       정보통신            주보호   主保護,  ain protection            전력계통에서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1차적으로 보호해야 할 보호장치(the first line of defense)에 의하여 보호되는 것을 주보호  라 한다. 따라서 주보호는 보호범위 내의 고장만을 신속히 선택, 검출하는 보호장치를 중첩, 적용하고 각 전력설비 간에 차단기를 설치함으로써 전력  계통 사고시 고장 구간만을 신속 정확하게 계통에서 분리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578       정보통신            준공시험            竣工試驗                        계전기의 신설이나 증설했을 경우 사용장소에 설치, 취부후 사용 개시전에 현지에서 계전기 자체의 특성과 회로구성의 양부를 판정하기 위한 시험을 말  하며 가장 중요한 시험이다.    

579       정보통신            준공시험            竣工試驗                        계전기의 신설이나 증설했을 경우 사용장소에 설치, 취부후 사용 개시전에 현지에서 계전기 자체의 특성과 회로구성의 양부를 판정하기 위한 시험을 말  하며 가장 중요한 시험이다.    

580       정보통신            중앙급전소                                 새로 설립된 전력거래소에 위치하여 전국의 발·변전소 전력 계통을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NCC(National Control Center)라 한다.    

581       정보통신            중앙급전소                                 새로 설립된 전력거래소에 위치하여 전국의 발·변전소 전력 계통을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NCC(National Control Center)라 한다.    

582       정보통신            지락보호            地絡保護            earth fault protection      지락고장에 대한 보호를 지락보호라 한다. 지락고장이란 정상상태에서 대지전위와 다른 전기회로가 대지전위를 갖는 점과 접촉되는 고장을 말한다.   (, 송전선에서 a상 도체가 대지 또는 철탑과 접촉)           

583       정보통신            지락보호            地絡保護            earth fault protection      지락고장에 대한 보호를 지락보호라 한다. 지락고장이란 정상상태에서 대지전위와 다른 전기회로가 대지전위를 갖는 점과 접촉되는 고장을 말한다.   (, 송전선에서 a상 도체가 대지 또는 철탑과 접촉)           

584       정보통신            지역급전분소                              한전의 주요 전력소에 위치하여 RCC의 하위계층 구조로 관할 변전소를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SCC(Sub   Control Center)라 한다.주변장치로서 단말장치와 통 신을 행하며, 단말기로부터 모든 자료의 취득은 이 장치(FEP)을 통해서 이루어진  .    

585       정보통신            지역급전분소                              한전의 주요 전력소에 위치하여 RCC의 하위계층 구조로 관할 변전소를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SCC(Sub   Control Center)라 한다.주변장치로서 단말장치와 통 신을 행하며, 단말기로부터 모든 자료의 취득은 이 장치(FEP)을 통해서 이루어진  .    

586       정보통신            지역급전소                                 한전의 전력관리처에 위치하여 154kV 이하의 변전소 위주로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RCC   (Regional Control Center)라 한다.          

587       정보통신            지역급전소                                 한전의 전력관리처에 위치하여 154kV 이하의 변전소 위주로  감시, 제어하는 Computer Site를 지칭하는 것으로 RCC   (Regional Control Center)라 한다.          

588       정보통신            차단실패 보호계전방식    遮斷失敗保護繼電方式   Breaker failure protective relaying 차단기가 차단실패할 경우 인근의 차단기들을 차단시켜서 고장을 제거토록하는 방식을 Breaker failure protection이라 한다. 회로  구성을 보면 각 차단기에 고장검출용 순시형 과전류계전기와 Timer를 설치하여 그 차단기를 차단시킬 주보호 장치가 동작하면 Timer도 함께 기  동되도록 되어 있다. Timer 접점과 고장검출용 순시형 과전류계전기의 접점이 직렬로 접속된 회로에 Lock out relay를 연결하여 주보호  장치 동작으로 Timer가 기동된후 12Cycle동안 고장이 지속되면 Lock out relay의 동작으로 인근 차단기를 모두 차단시킨다.   Ring 모선방식 또는 모선방식에서와 같이 차단기 실패시에 송전선 상대단의 차단기까지 Breaker failure protection에 의해   차단시켜야 할 경우는 반송장치등을 이용하여 Trip지령을 전송한다.        

589       정보통신            차단실패 보호계전방식    遮斷失敗保護繼電方式   Breaker failure protective relaying 차단기가 차단실패할 경우 인근의 차단기들을 차단시켜서 고장을 제거토록하는 방식을 Breaker failure protection이라 한다. 회로  구성을 보면 각 차단기에 고장검출용 순시형 과전류계전기와 Timer를 설치하여 그 차단기를 차단시킬 주보호 장치가 동작하면 Timer도 함께 기  동되도록 되어 있다. Timer 접점과 고장검출용 순시형 과전류계전기의 접점이 직렬로 접속된 회로에 Lock out relay를 연결하여 주보호  장치 동작으로 Timer가 기동된후  12Cycle동안 고장이 지속되면 Lock out relay의 동작으로 인근 차단기를 모두 차단시킨다.   Ring 모선방식 또는  모선방식에서와 같이 차단기 실패시에 송전선 상대단의 차단기까지 Breaker failure protection에 의해   차단시켜야 할 경우는 반송장치등을 이용하여 Trip지령을 전송한다.        

590       정보통신            차동계전방식      差動繼電方式            Differential relaying         전기회로의 고장시 나타나는 2개이상의 전류 또는 전압의 차에 의해 고장을 검출 보호하는 계전방식으로서 보호구간내의 고장을 확실하게 선택 보호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발전기, 변압기 등의 기기보호에는 외부고장시 오동작 방지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전류비율 차동계전방식이 적용되며 모  선보호에는 전압차동방식, Linear coupler방식 및 전류비율 차동방식이 적용된다. 아래 그림은 변압기 보호용 전류차동 계전방식으로 부하전  류나 외부구간 고장에 대해서는 CT 2차전류가 CT 회로를 순환하게 되고, 내부구간 고장시에는 동작코일로 전류가 흘러 계전기가 동작하게된다.        

591       정보통신            착신자               Callee    - 통화 요청을 받은 상대측, 즉 개별 또는 그룹 단말기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92       정보통신            착신자               Callee    - 통화 요청을 받은 상대측, 즉 개별 또는 그룹 단말기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93       정보통신            채널                  Channel - 주파수 대역의 최소 분할, 음성 또는 데이터 채널과 같은 단일 통신 회로를 제공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94       정보통신            채널                  Channel - 주파수 대역의 최소 분할, 음성 또는 데이터 채널과 같은 단일 통신 회로를 제공함.신형 시스템매니저(CSD)의 운용 용어에 대한  설명     

595       정보통신            초점거리                                    렌즈의 기본 성능으로 촬영 가능범위를 결정하는 요소로 초점거리가 긴 경우 촬영범위는 좁고 피사체를 크게 볼 수 있는 반면, 초점거리가 짧은 경  우 촬영 범위는 넓고 피사체는 작게 볼 수 있다.          

596       정보통신            캐시                  Cache    캐시는 임시 저장소와 같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캐시를 적절히 설정해두면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진다. 마찬가지로,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도 캐시를 설정해두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 월드와이드웹이 보편화되면서 용량이 큰 그림이나 사운드 파일을 송수신해야 되는 일이 잦아지고, 그만  큼 웹의 속도가 느려졌다.이와 같이 느린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캐시와 프록시이다. 웹브라우저의 캐시 역시 하드디스  크 캐시와 같이 홈페이지에서 읽어들인 내용을 하드디스크의 일부 공간에 저장해둔다. 따라서 후에 그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할 때는 다시 처음부터 홈  페이지의 내용을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을 읽는다. 이처럼 자신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로부터 내  용을 읽어오기 때문에 자연히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웹 브라우저의 캐시가 저장되는 디렉토리를 잘 살펴보면 한 번 접속해서 읽었던 그림이나   문서들이 임의의 이름이 붙은 파일로 저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캐시가 항상 유용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주식 현황과 같이 수시  로 변하는 정보들은 항상 새로 갱신된 최신 정보만이 가치가 있으므로 원래 소스에서 파일을 다운받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 캐시 기능은 최신 정보  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597       정보통신            캐시                  Cache    캐시는 임시 저장소와 같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캐시를 적절히 설정해두면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진다. 마찬가지로,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도 캐시를 설정해두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 월드와이드웹이 보편화되면서 용량이 큰 그림이나 사운드 파일을 송수신해야 되는 일이 잦아지고, 그만  큼 웹의 속도가 느려졌다.이와 같이 느린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캐시와 프록시이다. 웹브라우저의 캐시 역시 하드디스  크 캐시와 같이 홈페이지에서 읽어들인 내용을 하드디스크의 일부 공간에 저장해둔다. 따라서 후에 그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할 때는 다시 처음부터 홈  페이지의 내용을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을 읽는다. 이처럼 자신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로부터 내  용을 읽어오기 때문에 자연히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웹 브라우저의 캐시가 저장되는 디렉토리를 잘 살펴보면 한 번 접속해서 읽었던 그림이나   문서들이 임의의 이름이 붙은 파일로 저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캐시가 항상 유용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주식 현황과 같이 수시  로 변하는 정보들은 항상 새로 갱신된 최신 정보만이 가치가 있으므로 원래 소스에서 파일을 다운받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 캐시 기능은 최신 정보  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598       정보통신            쿨 사이트                      Cool Site       인터넷에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난다. 쌍둥이들도 세대 차이가 난다지만, 인터넷 세계에서는 하루만 지나도 이미 오래 된 사이트들  이 돼버리고 만다. 쿨 사이트는 가장 최근에 생겨난 참신한 사이트들을 지칭한다.       

599       정보통신            쿨 사이트                      Cool Site       인터넷에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난다. 쌍둥이들도 세대 차이가 난다지만, 인터넷 세계에서는 하루만 지나도 이미 오래 된 사이트들  이 돼버리고 만다. 쿨 사이트는 가장 최근에 생겨난 참신한 사이트들을 지칭한다.       

600       정보통신            크래커               Cracker  비정상적인 통로로 허가받지 않은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거나 불법 소프트웨어 구하기를 즐겨하는 사람들, 일부 크래커들은 중요한 시스템 리소스를 파  괴하기도 한다.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시스템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불법적으로 정보를 훔치거나 호스트에 접속하는 크래커와 해커같은 부류가 기승을   부려 정보 보안을 위협하고 있다.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