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지식경영 용어집 : 재무,물자

by 리치캣 2022. 1. 24.
728x90
반응형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133820192

 

스몰미 메모시트 [A3 크기] - 내맘대로 골라담는 10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지식경영 용어집 : 재무,물자

no        지식대분류         용어제목            용어(한자)            용어(영문명)       용어설명            용어(축약명)

1          재무/물자           bond management fund                          증권회사가 한국은행으로 부터 인수한 통화조절형채권(재정증권, 통화안정증권, 외환평형기금)을 투자신탁에 맡기고 대신, 투자신탁이 발행하는 수익증권  을 인수, 이를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Fund. 회사채도 편입가능하도록 개정됨.         BMF

2          재무/물자           M1, M2, M3                               통화의 기능 및 정책목표에 따라 규정되는 통화량 지표이다.  M1은 일반적으로 지불수단이 되는 현금통화 및 요구불예금만을 포함하는 협의의 통화지  표이며, 여기에 저축성 예금환이 포함되어 광의의 총통화 M2를 구성한다. M1, M2가 화폐의 창출 기능을 갖는 통화금융기관 만의 금융자산만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M3는 비 통화금융기관(2금융권 지칭)에 예치된 예수금까지 포함한 총유동성을 의미하는 통화지표임.          

3          재무/물자           Monthly Investment Plan                         미국에서 개발된 월부투자계획을 말한다. 이것은 매월마다 일정금액 또는 일정주식이나 수익증권을 매입해 나가는 투자기법의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적립  식 수익증권저축과 유사한 것이다.     MIP

4          재무/물자           OBV 지표                                  매일의 주가와 거래량의 변동을 그래프화 한 것. 종가의 변동이 없는 날의 계산하지 않으며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은 더하고 하락한 날의 거래량  은 뺀 것을 누계하여 표로 만든 것이다. OBV선상에서 바로 직전의 최고가인 정상을 벗어나 주가가 상향 하는 경우엔 U마크(up)로 표시하고 반  대로 바로 직전의 바닥세 를 이탈해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는 D마크(down)로 나타낸다.      

5          재무/물자           OBV 지표의 해석                        J. E Granville      ①OBV선이 상승추세이면 주가상승이 기대. 하향추세라면 주가하락이 예상됨.    ②OBV선이 장기적인 상승추세선의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는 경우는 주가흐름의 기조가 강하고 하향추세선을 밑으로 빠지면 주가흐름의 기조가 약하  .    주가의 하락이 계속됨에도 OBV선이 이전의 저점수준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오를 때는 곧 주가의 상승이 있을 조짐. 주가의 상승세가 계속되는 중  OBV선의 하락은 주가하락을 예고.    주가의 상승세가 일시적 보합이라도 OBV선이 상향하면 주가의 상승국면을 다지는 조짐. ⑤OBV선이 보합세이면 주가도 보합세.            

6          재무/물자           Q 비율                          미국 예일대학의 토빈교수는 설비투자와 기대이윤의 관계를 설명하는 지표로 Q비율을 제시했다. 이는 기업의 시장가치 (수익가치)를 기업자산의 대체비  용으로 나눈 비율이다. 여기서 수익가치는 주식과 부채의 시가총액으로서 기대이윤을 반영하고있다. Q비율이 1보다 클때에는 수익가치가 자산가치보다   크기 때문에 자본재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설비투자가 촉진된다. 반대로 Q비율이 1보다 작을 때에는 증권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주가가 상승  한다. 토빈의 Q비율은 기업의 실제 자산가치로 주가의 상대적인 고저를 판단하는 지표가 된다.     

7          재무/물자           가격역지정 주문             Stop order     투기성 투자를 즐기는 투자자가 시세가 매매위탁 당시의 시세보다 상승하여 자기의 지정가격을 넘어설 때는 지체 없이 해당 주식을 매도할 것을 위탁하  는 것. 역지정가주문이라고도 한다.   역지정가주문은 투자자의 시세관에 따라 어느 종목의 주가가 어느 일정한 가격 주문을 넘어서면 폭등할 것으로 믿거나 일정 가격 수준 이하로 내려서  면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을 때 그 큰 장세에 의한 이익을 얻기 위하여 이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것은 시장 질서를 교란하고 공정가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 증시에서는 법으로 이를 금지하고 있다.    

8          재무/물자           가격우선의 원칙             Priority of best quotation principle           증권시장의 경쟁매매에 있어 호가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서 파는 경우는 낮은 가격을, 사는 경우는 높은 가격을 우선한다는 말이다.   시간우선의 원칙, 수량우선의 원칙과 함께 쓰인다.

9          재무/물자           가결산   假決算               정규적인 회계기간의 말에 행하는 본결산과 달리 기간의 도중에 있어서 가마감으로 행하는 결산을 가결산이라 한다.   중간예납의무가 있는 내국법인이 직전사업연도의 법인세액이 없거나 당해 중간예납기간 만료일까지 확정되지 아니한 경우와 분할신설법인 및 분할합병의 상  대방법인의 분할 후 최초의 사업연도의 경우에 가결산에 의해 당해 중간예납기간을 1사업연도로 보아 중간예납세액을 계산하여 납부하여야 한다     

10         재무/물자           가산금                           세액을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 세법에 의하여 고지세액에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연체료 성격)           

11         재무/물자           가산금s123        加算金               가산금이라 함은 국세를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 국세징수법에 의하여 고지세액(告知稅額)에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과 납부기한 경과 후 일  정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 그 금액에 다시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基法 2 5). 가산금은 과태료 또는 이자의 성격을 가지며 고  (告知)에 의해 징수되는 세금에만 적용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넓은 의미의 가산금에는 고지된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았을 때 부과되는 가산금(  은 의미의 가산금)과 고지된 납부기한 이후 1월이 경과할 때까지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때 부과되는 중가산금(重加算金)이 있다.           

12         재무/물자           가산세                           세법에서 규정하는 의무의 성실한 이행을 위하여 그 세법에 의하여 산출한 세액에 대하여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을 말하며 당해 세법이 정하는 국세  의 세목에 포함된다(예를 들어 부가가치세 불성실 신고 가산세는 부가가치세 세목에 포함됨)           

13         재무/물자           가산세   加算稅               가산세라 함은 세법에 규정하는 의무의 성실한 이행을 확보할 목적으로 그 의무를 위반한 경우에 당해 세법에 의하여 산출한 세액(本稅)에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 다만, 가산금(加算金)은 이에 포함하지 아니한다(基法 2 4, 地法 1 13호의 2). 가산세는 협력의무위반에 대한   행정벌적(行政罰的) 성격을 그 본질로 한다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그러나 세금의 형식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조세벌(租稅罰)과는 구별되며, 동일한 의  무위반에 대하여 가산세와 조세벌이 중복적으로 과징되어도 이는 이중처벌이 아니라고 한다. 요컨대, 가산세는 각 가산세의 부과를 규정하고 있는 세법  에 의해 징수되는 세금에 부가하여 그 세목으로 징수된다.           

14         재무/물자           가수급                           주식을 사려는 자금이나 팔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자금이나 주식을 빌려 사고 파는 이른바 공매를 말한다.   이는 신용거래를 통하여 적절히 도입되면 매매량과 환금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주가의 안정에도 크게 도움을 주지만 가수급이 과다하면 과당 투기를 유  발할 부정적인 측면을 역시 가지고 있다.           

15         재무/물자           가압류-1            假押留               가압류라 함은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대하여 장래에 실시할 강제집행이 불능(不能)이 되거나 현저히 곤란할 염려가 있는 경우  에 미리 채무자의 현재의 재산을 압류하여 확보함으로써 강제집행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를 말한다.   따라서 금전채권 이외의 채권에 관하여 집행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인 가처분(假處分)과는 구별된다 

16         재무/물자           가장매매                        Wash sale       실제로 주식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면서도 주가를 조작하거나 투자자 자신의 손실을 회피할 목적으로 하는 매매 거래. 이는 일반투자자들을 속이기 위  하여 매매거래가 활황인듯이 보이게 조작하는 시세조종으로서 사고 파는 행위를 혼자 했을 경우 가장매매,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다른 경우를 통정  매매라 한다. 법으로 금지됨.    

17         재무/물자           가처분-1            假處分               가처분이라 함은 금전채권(金錢債權) 이외의 채권에 관하여 집행보전(執行保全)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를 말한다. 따라서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  할 수 있는 채권에 대하여 집행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인 가압류(假押留)와는 구별된다.          

18         재무/물자           간사회사                        Manager            유가증권의 발행인으로부터 의뢰를 받고 유가증권의 인수와 모집, 그리고 매출주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회사로서 증권회사, 은행, 단자회사, 종합  금융등이 있다. 발행되는 유가증권은 전량 혹은 일부만을 인수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주간회사와 공동간사회사로 구분하며 이들을 합하여 간사단이라  고 한다.

19         재무/물자           감가상각-2                     Depreciation       기업에 장치된 기계, 건물등 설비물은 해가 지날수록 소모되어 나주에는 쓸 수 없게 된다. 때문에 가치의 소모분만큼 제품이나 서비스 원가에 포함시  켜 매 영업년도의 비용으로 계상하였다가 설비가 노후됐을 때 갱신할 자금으로 활용한다. 이처럼 고정자산 가치의 감소분을 보상하는 회계절차를 감가상  각이라 한다.    

20         재무/물자           감사의견                        Auditor's opinion            회사의 제무제표의 정확성 여부를 공인회계사가 객관적으로 감사하여 그 의견을 표시하는것.  1. 적정의견:재무제표의 모든 항목이 적절히 작성되어 기업 회계기준에 일치하고 불확실한 사실이 없을 때 표시하는 의견  2. 한정의견:회계처리방법과 재무제표 표시방법 중 일부가 기업회계기준에 위배되거나, 재무제표의 항목에서 합리적인 증거를 모두 얻지는 못하고 있  어 이에 관련되는 사항이 재무제표에 영향을 주거나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이런 영향을 제외 하거나 없다는 것을 조건으로 내세워 기업의 재  무제표가 기업회계기준에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는 의견.  3. 부적정의견:재무제표가 전체적으로 합리적으로 기재되지 못하고 왜곡 표시됨으로써 무의미하다고 인정 되는 경우를 표시하는 의견.   4. 의견거절:감사의견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합리적 증거들을 얻지 못하여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표명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기업존립에 관계될   정도의 객관적 사항이 특히 중대한 경우, 또는 감사의 독립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 등은 이러한 사유를 기재하고 이 때문에 재무제표에 대한 의견  을 표명 할 수 없음을 표시하는 의견.       

21         재무/물자           감사증명                        Audit report   회사의 재무제표 내용이 기업회계기준에 맞도록 공정타당하게 작성되었는지의 여부를 증명하는 것이다. 우리는 증권거래법으로 상장회사의 사업 보고서에   공인회계사의 감사증명을 첨부케하여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있다.

22         재무/물자           강제경매-1         强制競賣                        좁은 의미의 강제경매는 민사소송법상의 강제집행방법으로 법원이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하여 이를 매각하고, 그 매각대금으로 채권자의 채권반제에 충당  시키는 절차이다. 넓은 의미의 강제경매는 소유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법률규정에 따라 국가기관에 의해 행해지는 경매를 말한다.    

23         재무/물자           강제집행-1         强制執行                        확정판결이나 공정증서(公正證書) 등의 채무명의(債務名義)를 가지고 채권자가 국가기관에 대하여 그 집행을 신청하면 국가는 채무자의 의사에 반하여   실력으로 그 청구권을 실현시켜 준다. 이 절차를 강제집행이라고 한다.   강제집행은 사법상(私法上)의 청구권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형법상의 벌금이나 과료 또는 공법상의 청구권에 의한 강제집행은 여기서 말하는 강  제집행과는 구별된다. 국세기본법상 납세자에게 강제집행사유가 있는 때에는 납기 전이라도 이미 납세의무가 확정된 국세는 이를 징수할 수 있다.

24         재무/물자           강제징수            强制徵收                        강제징수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에 대하여 부담하는 공법상의 금전급부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행정청이 법원의 판결을 필요로 하지 아니하  고 강제적으로 그 의무가 이행된 것과 같은 결과를 실현하는 작용을 말한다. 체납자에 대한 국세징수법상 체납처분은 그 한 예이다. 

25         재무/물자           강제처분            强制處分                        강제처분이라 함은 형사소송법상 범죄의 수사 및 소송의 단계에서 개인의 신체·재산에 가해지는 강제적 처분에서 증거조사에 관한 것을 제외한 것의 총  칭이다. 강제처분은 크게 소환·구인·구류·체포 등과 같은 대인적 강제처분과 압수·수색과 같은 대물적 강제처분으로 나누어진다. 강제처분은 실질상   인권을 침해하는 권력작용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고 남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법적보장제도로서 영장주의(令狀主義)를 확립하고 있다.    

26         재무/물자           개별경쟁매매                  Individual auction           다수의 '사자'측과 '팔자'측 가운데서 서로의 조건이 맞는 것끼리 매매를 성립시키는 방법.       

27         재무/물자           갱생주가                                    모든 악재가 없어졌기 때문에 바닥권의 주가가 다시 상승세로 반전되는 것. 소생주가라고도 한다.    

28         재무/물자           거래단위                                    거래소의 경우 주식은 10주단위로만 사실수 있습니다 . 1,2주 이렇겐 정규시장에서는 사실수가없습니다 .   삼성전자의 경우 일반인들이 잘 사지 않는것도 10주만 살려고 해도 300백만원이 넘는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단 코스닥의 경우는 이러한 제한  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10주미만의 거래는 우리는 단주라고 합니다. 거래소에서 단주를 사고 팔수있는방법은 없는걸까요. 있습니다.  3시에 정규시장이 마감되고 나면 시간외 거래라는 것이 있는데 이때 종가기준으로 단주를 거래하실수가 있습니다.        

29         재무/물자           거래량               Trading volume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성립된 수량. 이것은 주가에 선행하는 속성과 장래의 주가를 예견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의 변화를 주의깊게 살펴 볼 필  요가 있다.

30         재무/물자           거래량 이동평균선-1                               이것은 주가이동평균선이 주식가격을 기본으로 한데 반하여 매일 거래되는 주식의 양의 많고 적음에 따른 경향을 분석 하여 그래프화 한 것이다. 수요  와 공급법칙에 의해 주가는 변한다. 이런 원리는 주가는 거래량에 우선한다는 논리를 낳는다. 오늘의 이동평균점을 구하는 법은 주가이동평균선을 참고  한다.    거래량이동평균선의 해석   1. 이동평균선이 상승하다가 향기미가 보이면 주가하락 예상.    2. 이동평균선이 하향하다가 상승기미가 있으면 주가상승 예상.    3. 주가가 상투에 이르면 주가는 상승하는데도 거래량은 감소.   4. 주가가 바닥권에 이르면 주가는 하락해도 거래량은 증가.

31         재무/물자           거래량 이동평균선-2                               주가상승시 매입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하므로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고 하락시는 그 반대의 경향을 보인다.   주가가 정점에 가까워 질수록 주가가 상승해도 거래량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또 주가가 바닥에 가까워 지면 주가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늘  어난다.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하는 경향이다. 거래량 이동평균선은 거래량의 이런 특성을 간파하고 개발한 지표로 6, 30, 75일선이 많이 활용되고 있  .    작성방법:6일 이동평균선을 산출하려면 6일간의 거래량 합계를 6으로 나누면 그날의 이동평균치가 된다. 그 다음날은 전일의 합계수자에 당일의 거  래량을 더하고 최초일의 거래량을 빼서 6일간의 합계로 만들어 6으로 나누면 된다. 이것을 연결하면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된다.        

32         재무/물자           거래량회전율                              거래량의 증감상황으로 장기적 주가를 예측하는 유력한 투자기법. 거래량과 상장주식 총수를 비교한다.   작성방법은 거래량에 입회일수를 곱하고 이것을 상장주식총수로 나누어 백분율화 한 것이다.    거래량회전율={당일의 거래량*입회일수(300)} / 상장주식   거래량회전율의 해석:거래량회전율은 당일의 거래량 규모를 기준 으로 하여 상장주식수가 연간 몇회전하고 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회전율 100%의 의미는 상장주식총수가 연간 1회전하는 것을 의미 한다. 과거의 검증으로 볼때 50%를 기준으로 130%이상이 단기경계,   20%수준이면 바닥으로 본다고 한다.   

33         재무/물자           거래소거래                     Exchange trading            증권거래소 시장에서 일정한 시간중에 일정한 질서를 지키며 이루어진 매매거래를 말하며 보통거래와 당일결제거래로 나뉜다.  [opp]장외거래           

34         재무/물자           검인-2   檢印                  검인이란 일반적으로 서류나 물건을 검사한 표시로서 찍는 인장 또는 그 일을 말하거나, 저자가 서적의 발행부수를 검사하기 위하여 간기(刊記)에 찍  는 인장을 말한다

35         재무/물자           검정      檢定                  일반적으로 검정이란 가치·자격·품격 등을 검사하여 결정하는 것을 말하나, 세법에서는 과세수량의 포착을 위하여 주류의 용기·용량·수량 등을 측정·  확인하는 처분을 의미한다.   

36         재무/물자           검증-2   檢證                  사람의 신체 또는 현장 등을 검사하여 그 결과를 증거로 함과 같이, 법관(法官)이 다툼이 있는 사실판단의 기초로 하기 위하여 그 사실에 관계되  는 물체를 자기의 감각으로 스스로 실험하는 증거조사를 검증이라 한다.   검증의 대상이 되는 것을 검증물(檢證物)이라 하고 오관(五官)에 의하여 지각될 수 있는 것이라면 생물·무생물·유체물·무체물 등을 불문하고 모두   대상이 된다.   검증의 신청은 검증물과 이에 의하여 증명되는 사실을 표시하고, 그것이 상대방이나 제3자의 소지 또는 지배하에 있을 때에는 그 자에게 제출을 명령  하거나 그의 송부를 촉탁하도록 법원에 신청하여야 한다.          

37         재무/물자           게걸음                           주가의 변동이 상하로 크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게와 같이 옆으로 기는 상태. 횡보장세.          

38         재무/물자           결산      決算                  결산이란 기업이 회계기간말에 계정의 기록을 계산·정리하여 그 기간의 영업실적을 명백히 하기 위하여 순손익을 계산함과 동시에 그 시점의 기업의 재  무상태를 명백히 하기 위하여 자산·부채 및 자본금액을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39         재무/물자           결제                  Settling  유가증권의 매매거래가 성립된 후 증권과 대금을 주고 받아 매매 당사자간의거래관계를 종결하는 것.         

40         재무/물자           경계복원측량                              토지에 대한 경계를 알고자할 때, 특히 이웃끼리 토지분쟁이 생겨 정확한 경계를 알고자 할 경우        

41         재무/물자           경계측량                                    이웃한 토지와의 경계를 설정하고자 하는 측량           

42         재무/물자           경기예고지표-2               Business warning indicator:BWI     과거의 경제동향과 실적을 토대로 하여 산출된 주요경제지표의 추세를 분석하여 현재의 경기상태를 분석하여 현재의 상태가 과열 또는 침체인가를 보는   종합경기판단지표. 한은에서 작성하고 있다.          

43         재무/물자           계절주               Seasonal stock            회사의 매출이나 수익이 계절에 따라 크게 변하는 기업의 주식. 청량음료, 농약 따위.           

44         재무/물자           고가갱신                                    주가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을때 지금까지 한번도 오르지 못했던 가격권으로 뚫고 올라가는 것을 말함           

45         재무/물자           고객예탁금                     Customer's deposit          증권회사가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를 위하여 고객으로 부터 받아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있는 자금. 위탁자예수금. 청약자예수금. 저축자예수금. 환매조건  부 예수금. 신용거래구좌설정보증금. 신용거래보증금 등.           

46         재무/물자           고발-1   告發                  일반적으로 고발이란 범죄자 및 고소권자 이외의 제3자가 수사기관에 범죄사실을 신고하여 범죄자의 소추를 구하는 의사표시이다.   조세범처벌법은 범칙행위에 대하여 국세청장·세무서장 또는 세무공무원의 고발을 기다려 논한다(處法 6)고 규정하여 원칙적으로 조세범에 있어서는 고발  이 소송조건임을 규정하고 있다. , 세무공무원의 고발이 공소제기의 유효요건인 것이다.   다만, 조세범처벌법 제12조의 2 2호 또는 제15조의 범칙행위에 대하여는 세무공무원의 고발없이도 검사가 소추할 수 있다          

47         재무/물자           고소-1   告訴                  범죄의 피해자, 그의 법정대리인 기타 일정한 자(고소권자:刑訴法 223)가 범죄사실을 수사기관에 신고하여 범인의 소추를 구하는 의사를 표시할   수 있는데 이를 고소(告訴)라 한다.   이 고소가 있었다고 해서 반드시 검사는 기소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고 수사를 촉진하는 데 불과하다. 더욱이 이른바 친고죄(親告罪:간통죄·강간죄   )에 있어서는 고소가 없으면 검사는 기소할 수 없고 따라서 심리도 할 수 없다           

48         재무/물자           고정주               Pagged stock            회사의 안정주주들인 대주주나 과점주주들이 경영권 확보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서 회사의 실적이나 주가변동에 관계없이 장기보유하므로 원칙적  으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주식을 말함.       

49         재무/물자           골든크로스                     golden cross     . 단기 이동평균선의 상호관계를 응용하여 개발한 주가예측의 기법이다. 골든크로스는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 또는 13주선)이 장기이동 평균  (150일선 또는 26주선)을 아래로부터 위로 급속히 뚫고 올라가는 상황을 말하며 강세시장으로의 강력한 전환신호를 의미한다.  

50         재무/물자           공공단체            公共團體                        공공단체란 국가로부터 특별한 존립목적을 부여받고 설립된 법인으로서 공법인(公法人) 또는 자치단체(自治團體)라고도 한다.   공공단체는 국가와는 별개의 인격자라는 점에서 국가기관과 구별된다. 공공단체는 국가에 의하여 부여된 자기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의 사무를   자기의 기관을 통하여 집행한다는 의미에서 공공단체의 행위를 자치행정이라 말하고 공공단체를 자치단체라고 부른다.   공공단체는 국가로부터 그 목적이 부여되고 그 범위 내에서 행정권을 부여받은 단체이므로 그 목적이 법률에 의하여 정하여지고 설립은 국가의 의사에   의하며, 해산의 자유는 없고, 일정한 범위 내에서 국가적 공권이 부여되어 있으며 국가의 특별한 보호·감독을 받는 등 특색을 갖고 있다.   공공단체는 그 조직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 공공조합, 영조물법인(營造物法人) 3종으로 나누어진다.     

51         재무/물자           공공법인            公共法人                        공공법인은 공공성이 강한 사업을 행하는 법인으로서 이익을 특정인에게 분배하지 아니하고, 자본은 정부나 지방공공단체로부터 출연받는 것을 그 특징으  로 하고 있다(韓國銀行 등 特殊法人). 

52         재무/물자           공매                  Short sale            가격하락에서 생기는 시세차익을 얻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지도 않은 주식을 타인을 부터 빌려매도하는 행위. 공매도라고도 한다.            

53         재무/물자           공모                  Public offering            발행된 유가증권을 불특정다수인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매도 및 매수청약을 권유하는 것으로서 일반모집이라고도 한다.        

54         재무/물자           공시                              공신력을 갖는 증권거래소가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기업내용이 발생하면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신속하게 투자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제도로 투자자   보호와 투자판단재료의 제공이라는 목적을 가진다.   * 정기공시:상장회사에게 영업실적에 관한 사업보고서와 반기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증권거래소에 제출케 하여 거래소가 이를 기업내용공시실에 비치하여 누  구나 열람할 수 있게 한 제도.   * 수시공시:상장회사에 중요한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는 전화, 또는 문서로 즉시 신고케 하거나 상장회사의 대표이사나 지정된 공시책임자가 시황방송  을 통하여 직접 알리도록 한 제도.   * 풍문조회:증권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상장회사 정보가 보도 되거나 풍문으로 시장 주변에 떠도는 경우에는 이의 사실여부를 즉시 조회하여 그 내용  을 공시하는 제도.       

55         재무/물자           공시최고                        Public summon            주권의 분실이나 도난등을 당했을때 공시최고라는 절차를 통하여 그 주권을 무효로 한 후 회사에 주권의 재발행을 청구하게 된다. 이와같은 공시최고  는 당사자의 신고를 받은 법원이 공고의 방법을 통하여 알려져 있지 않은 미지의 이해 당사자에게 권리신고의 최고를 하고 그 기간내에 권리의 신고  가 없을 때는 제권판결이나 실종선고를 하여 실권의 효과를 낳게 하는 절차를 말한다.            

56         재무/물자           공채                  Public bond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부족한 자금의 충당을 위하여 차입하는 경우에 발행되는 채권. 일반기업이 발행하는 사채에 대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57         재무/물자           과세대상            課稅對象                        과세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물적 요소로서 각 세법은 고유의 과세대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소득세의 과세대상은 개인의 소득, 법인세의 과세대  상은 법인의 소득, 그리고 부가가치세의 과세대상은 재화·용역의 공급 및 재화의 수입이다. 과세객체, 과세물건 등은 과세대상과 유사한 개념이다        

58         재무/물자           과세물품            課稅物品                        특별소비세가 부과되는 물품을 말한다. 특별소비세법은 과세물품을 4호로 구분하여 열거 규정하고 있다        

59         재무/물자           과징금-1            過徵金               과징금은 벌금·과료·과태료 등을 총칭하는 용어로, 넓은 의미로 국가가 국민에게 사법권 또는 행정권에 의해 부담시키는 조세 이외의 금전적 급부를   말한다.   

60         재무/물자           과태료-1            )(過怠料             과태료는 과료와 태금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법령을 위반한 자에 대하여 과해지는 금전벌(金錢罰)의 하나이다. 과태료는 형벌이 아니라는 점에서 과료  나 벌금과 차이가 있다.    

61         재무/물자           관리대상종목                  Issues for administration           상장회사 중에서 영업정지나 부도발생등이 생겨 상장폐지기준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되었을 때, 투자자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증권거래  소가 별도로 지정하는 종목. 관리대상종목으로 지정되면 무엇보다 매매거래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62         재무/물자           관심주               Hot issue            저가권, 또는 보합권에서 오랫동안 머물며 게걸음만 하였거나 거래량 또한 미미하여 투자자들의 관심 밖에 있던 주식이 돌연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거래  량 또한 크게 늘어날때 그런 주식은 관심을 끌게되고 관심주라 한다.   관심주에는 보통 투기적인 재료가 작용하여 주가상승을 부채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주가 곧 우량주라고 말할 수는 없다 . 그러나 관심주는   인기주이기 때문에 장세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63         재무/물자           구주                  Old share            주식회사가 증자나 합병등의 요인으로 신주를 발행했을 때 이미 발행되어 있던 주식을 구주라고 한다.            

64         재무/물자           국제통화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간의 환, 단기금융문제를 조정. 지도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제금융기구. 1944 7, 2차대전 후의 국제경제질서 재건을 목적으로 탄생되었  . 한국은 1955 8 26일에 가입함.  

65         재무/물자           권리락               ex-rights            구주에 부여되어 있는 신주인수권, 또는 신주의 무상교부를 받을 권리가 없어진 상태    1. 유상증자시 이론권리락가격 (권리부시세+액면가*증자비율)/(1+증자비율)  2. 무상증자시 이론권리락가격 (액면가*증자비율)/(1+증자비율)* 기간산업(key industry)    한 나라의 토대가 되는 중요산업으로서 철강, 석탄, 석유, 공작기계, 조선, 차량, 비료, 시멘트, 전력 등 그 수효가 무척 많다. 선진외국에서  는 기간산업펀드라 하여 증권신탁펀드가 개발돼 있다.    

66         재무/물자           그랜빌-이동평균선 해석                           미국의 기술적분석 전문가 그랜빌은 단순한 수치분석에서 벗어나 추세분석에 의한 예측으로 관심을 모았다. 그는 중. 단기 지표보다는 장기지표,   특히 200일 주가 이동 평균선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1. 200일선이 하락세에서 반전돼 최소한 보합이상으로 상승하고 종합주가지수가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매입신호를 뜻한다.    2.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고 주가지수는 이와달리 낮아지고 있다면 매입해도 좋다.    3. 이동평균선보다 주가지수가 높은 상태에 있다가 하락하지만 이동평균선을 밑돌지 않고 다시 상승하면 매입시점이다.   4.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데 주가지수가 이를 밑돌면서 급락하면 다시 반등할 것이 기대되므로 단기반등을 예상할 수 있다.    5. 이동평균선이 상승세에서 보합내지 하락국면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밑돈다면 매각할 시점이다.    6. 이동평균선이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주가지수가 이를 넘어서면 매도해야 한다.    7. 주가지수가 상승했으나 이동평균선에 따라가지 못해 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다시 떨어진다면 매각해야 한다.    8.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 선 위로 주가지수가 급등하면 이동평균선 수준으로 하락이 예상되므로 단기적 하락을 예상.    9.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이 장기이동평균선(150)을 상향돌파하면 상승전환점을 가리키고 하향돌파하면 하락전환점을 가리킨다.           

67         재무/물자           금고주               Reasury stock            회사가 취득하였거나 또는 질권의 목적으로 받은 자사의 주식을 말함. 주권은 유가증권이며, 그 자체가 재산상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므로 자사의 주식  이라도 성질상으로는 이것을 유가증권 으로서 보유할 수 있을것임.   그러나 자기주식의 취득을 인정하는 것은 실절적으로는 자본의 환급이 되어 자본유지(충실)원칙에 반하게 되므로 상법에서는 이를 금지하고 있다.  

68         재무/물자           금융장세                                    금융사정에 따라 움직이는 주가동향 특히 금융이 완화되어 금리가 내릴 때 주가가 오르는 양상을 말한다. 금융장세의 발생요인으로는:   1. 금융의 완화-자금의 풍부-매물의 증가 -투자증가 주가상승   2. 금융의 완화-금리의 하락-투자증가-주가상승 등으로 나타난다.    즉 주식의 금융장세는 보통 불경기의 중반부터 호경기의 초기에 걸쳐 자주 나타난다.          

69         재무/물자           기간-1   期間                  기간이란 일정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까지 계속하는 시간의 구분을 말한다. 지금으로부터 1년이라든가 5개월 또는 30일이라고 하는 것과 같이 시간  의 경과를 내용으로 하는 것이므로, 10 5일에 지급한다는 것과 같은 일정한 시점을 의미하는 기일(期日)과는 다르다.     기간은 시효(時效)나 연령과 같이 법률상 여러 가지 효과가 주어지므로 民法에 일반적인 계산방법을 정하고, 法令이나 재판상의 처분 또는 타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이에 따르도록 하였다. 民法의 기간에 관한 규정은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법관계뿐만 아니라 공법관계에도 적용된다.    民法上 기간의 계산방법으로는 자연적(自然的) 계산방법과 역법적(曆法的) 계산방법이 있다. 전자는 순간에서 순간까지 세밀하게 계산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역()에 따라 일···년을 가지고 계산하는 방법이다.     民法은 원칙적으로 역법적 계산방법에 따르고 있으나 기간을 시··초를 정하는 경우에는 자연적 계산방법에 따르도록 하고 있다.기간을 일···  을 가지고 정한 때에는 초일(初日)은 산입하지 아니하고, 그 다음날로부터 기산하는바, 이를 초일불산입(初日不算入)의 원칙이라 한다.     다만, 예외적으로 기간이 오전 0시부터 시작된 경우와 연령계산시에는 초일도 산입한다. ()의 경우에는 당해 말일을 만료점으로 하고, ··  년의 경우에는 역()에 따라 계산하여 최후의 기산일의 해당일의 전일을 만료점으로 한다. () 또는 년()으로 기간을 정한 경우에 최종의   월에 해당일이 없는 때에는 그 월의 말일로 기간이 만료된다.조세법상의 기간의 계산에 있어서도 국세기본법 또는 세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民法에 의한다.           

70         재무/물자           기간-2                           어느 시점에서 어느 시점까지의 계속된 시간을 의미하며 일, , 월 또는 년으로 정한 때에는 초일은 산입하지 아니한다(초일불산입 말일산입 기  ) , 기간의 말일이 공휴일에 해당하는 때에는 기간은 그 익일로 만료한다.     * 연령 계산시에는 출생일은 산입한다(민법 158)     [예를 들어] 3 27일 부터 30일이 되는 날은 ? - 기산일 : 3 28 - 30일 되는 날 : 4 26    

71         재무/물자           기관투자가                     Institutional investor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생기는 수익을 주수입원으로 여기는 법인형태의 투자가로서 은행, 보험회사, 투자신탁회사, 증권회사, 각종 연금기금, 재단기금   등이 있다. 이들은 장세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보통이다.  

72         재무/물자           기명주식                        Registered stock 발행회사의 주주명부와 주권에성명이 기재되어 있는 주식.           

73         재무/물자           기세                              증권시장에서 하루종일 매매거래계약이 성립되지 않은 경우의 호가로서 전일시세에 비하여 가장 낮은 매도호가와 가장 높은 매수호가를 기세라 하며 기세  도 실제거래가격인 시세에 준하여 활용하고 있다.    

74         재무/물자           기업합병. 매수                            기업합병(Merger)과 매수(Acquisition)의 복합어다.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적극적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국내 M&A 와 해외 M&A로 나뉜다. 국내 M&A는 부실기업 인수와 그룹계열사간의 합병이 대부분이다. 해외 M&A는 신기술습득, 해외유통망확대  등 기업의 국제화 전략으로 이용된다. 주요기법엔 LBO MBO가 있다.     LBO(leveraged Buyout)는 사려는 회사자산을 담보로 은행돈을 꾸어 기업을 인수하는 방법. 기업의 외부자가 행위의 주체이다.   MBO(Management Buyout)는 해당기업의 경영자가 외부자에 의한 기업탈취를 막거나 주주의 압력을 배제하고 독자적 경영을 하기 위해   이용된다.     우리나라는 1993 1020일 현재 증권거래법이 투자자의 상장법인주식 주식소유한도를 10%이내로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기업매수가 불가능하  . 그러나 정부는 이 조항을 삭제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올 정기국회에 상정, 우리나라에도 M&A 시대가 개막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으며 최근 논란  이 되고 있는 삼성의 대규모 기아자동차주 매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회사는 M&A의 주요 타킷이다. 대주주는 경영권보호  를 위해 지분율을 높혀야 하고 그러므로 주가의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다.           M&A

75         재무/물자           기한-1                           법률행위의 효력발생, 소멸이나 채무이행을 위하여 정해진 일정한 시점을 말한다. - 기한이 공휴일인 경우 : 그 다음날을 기한으로 한다.(신고,  ,청구,서류제출,납부,징수의 기한에만 적용)- 우편으로 과세표준신고서등을 제출한 경우 : 통신일부인이 찍힌 날에 신고된 것으로 본다.      

76         재무/물자           기한-2   期限                  법률행위의 효력이 발생하는 시기(始期) 또는 효력이 소멸하는 종기(終期)가 정하여져 있는 것을 기한이라고 한다. 시기나 종기가 도래하는 것은 장  래의 사실이지만, 그것이 도래하는 것은 확정적이므로, 이 점에서 성취 여부가 불확실한 조건(條件)과 다르다. 또 기한에는 그 도래시기가 확정되  어 있는 확정기한(確定期限)이 있는가 하면 시기가 확정되어 있지 아니한 불확정기한(不確定期限)도 있다.     民法은 기한의 이익(期限利益)은 채무자에게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기한의 이익은 포기할 수 있으나, 이에 의하여 상대방의 이익을 해하  지 못한다.세법의 기한으로는 신고·신청·청구·서류의 제출·납부·징수기한이 있다.     국세기본법 또는 세법이 규정하는 신고·신청·청구·기타 서류의 제출·통지·납부·징수에 관한 기한이 공휴일이거나 납부에 관한 기한이 근로자의날제정에  관한법률에 의한 근로자의 날이면 그 다음날을 기한으로 하고 있다. 또한 천재·지변 등으로 세법상의 신고·신청·청구 기타 서류의 제출·통지·납부  나 징수를 정해진 기한까지 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기한연장의 특례가 인정된다.          

77         재무/물자           납입자본금                     Paid-in capital   회사는 수권자본의 범위내에서 주식을 발행하는데 이미 주식을 발행하여 인수납입이 완료된 것을 납입자본금이라 하고 발행된 주식의 총액이 이미 회사내  로 들어왔다는 뜻이다.         

78         재무/물자           납회                  The final session of the year         연말납회. 1년중 마지막으로 장이 서는 것을 말함.           

79         재무/물자           내부자거래-1                  Insider trading  회사의 임직원이나 대주주가 그 직무나 직위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지고 자기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 규제의 대상이다.           

80         재무/물자           뇌동매매                                    자신의 의사나 투자판단지표에 의해 매매거래를 하지 못하고 군중심리를 쫓아 맹목적으로 남을 따라 사고 파는 행위를 반복하는 투자행태. 이런 투자자  는 많은 손실을 입을 염려가 크다.          

81         재무/물자           단순주가평균                  Simple arithmetic stock price average      채용종목의 주가총계를 종목수로 나누어 산출한 주가평균으로서 계산의 간단성과 각 시점의 평균적인 주가수준을 반영하는 이점이 있다.            

82         재무/물자           단자시장                        Short-term finance market        금융기관이 영업활동을 하는 과정중에는 일시적으로 자금의 과부족현상이 생길때가 있다. 이 경우 금융시장의 원활한 기능유지를 위하여 금융기관 상호간  의 자금융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런 단기자금은 금융기관 끼리 직접거래를 통해 이루어 질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 전문적 중개기관인 단자 회사를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같  이 금융기관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극히 짧은 기간의 자금융통을 단자시장, 또는 CALL 시장이라 한다.            

83         재무/물자           단자회사                        Short-term investment finance company 일반적으로 '투자금융회사'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회사로서 단기금융회사라고도 부른다. 이의 설립목적은 사금융을 제도 금융으로 유치하려는 것으로 단기  금융시장에서 CALL자금의 대차 또는 중개를 업으로 하는 대금업의 일종이다.     단자회사의 업무로는 6개월미만의 어음 및 채무증서의 발행. 어음의 할인. 매매. 인수. 보증업무등과 유가증권의 매매. 위탁 매매. 매매의 중개   또는 대리인수. 모집 등의 자본시장업무도 재무장관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984년 부터는 CMA (어음관리구좌)업무도 취급하고 있  .

84         재무/물자           단주                  Odd-lot 매매수량 단위인 10주 미만의 주식을 말하며 장외시장에서 그날의 종가기준으로 거래된다.  

85         재무/물자           단주이론                                    단주란 10주 미만의 주식을 말하며 장외시장에서 거래된다. 전문투자자들은 높은 수수료 때문에 거래를 피하고 있지만 소액투자자, 초보자들은 거래  를 하고 있으므로 단주의 거래 현황을 종합하면 일반. 초보들의 거래상황을 알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여기서 나타나는 현상은 단주거래지수와 종합주가지수가 반대현상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일반. 초보들의 시장동향파악오류에서 생기는데 이들  과 반대로 투자하면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게 단주이론이다.     단주거래지수=매입단주총수/매각단주총수,  단주거래지수<1 이면 매입시점이고 단주거래지수>1 이면 매도시점이라는 것이다.    

86         재무/물자           달러코스트 평균법                                  평균투자법. 그때그때의 주가나 시장상황 등을 전혀 고려치 않고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정해진 주식에 투자하는 법. 상여금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권장  할 만 하다.       

87         재무/물자           달러평균법                     Dollar cost averaging    적은 돈을 가진 소액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법으로 투자자의 정기적 수입 가운데서 일정금액을 장기에 걸쳐 특정주식에 정기적으로 투자해 나가는 장기  투자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가장 단순한 포뮬러 플랜(formula plan)의 한 방법으로 주식매입시기를 분산시킴으로써 일시적인 대규모 매입으로 생길지도 모를   위험을 방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88         재무/물자           당일결제거래                  Cash transaction         유가증권의 매매계약을 체결한 바로 그날 수도결제를 하는 거래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보통거래가 일반적이 지만 채권등과 같은 특별한 경우엔 당일결제  거래가 함께 허용되고 있다.  

89         재무/물자           당일치기                        Day trading  주가변동폭이 너무 심하여 시세차익이 생긴다고 보였을때 사거나 판 주식을 바로 그날, 반대로 팔거나 사는 극단적 매매해위를 말한다.

90         재무/물자           대량매매                        Block trading  매매위탁된 수량이 너무 많으면 이를 시장에 내놓아 봐야 소화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주가의 급변을 초래할 가능성 이 있다. 때문에 대량매매의 내  용을 공표하고 일정기간동안 이에 대한 상대호가만을 접수하여 독점적으로 매매를 체결 시키는 것을 말한다.    

91         재무/물자           대량주식소유의 신고                   Filing of changes in ownership of block shares            상장회사 발행주식의 10% 이상을 소유한 주주가 그 소유 주식의 비율이 변할 때 마다 증권관리위원회에 신고하는 제도를 말한다.    

92         재무/물자           대용가격                        Substitute price of securities         증권시장에서 위탁증거금, 신용거래보증금으로 현금 대신에 사용되는 대용증권의 가격을 말한다. 이것은 월단위로 적용 되는데 매월 1~25일까지의 주  가를 산술평균한 기준시세에 거래형성일수와 회전율을 감안하여 증권거래소가 정하고 있다.

93         재무/물자           대용증권                        Substitute securities        현금 대신에 유가증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인 유가증권을 말하며 상장유가증권 중에서 증권거래소가 별도로 지정하고 있다.    

94         재무/물자           대위권                           보험회사는 보험사고로 인하여 보험금을 지급하였을 때, 피보험자가 보험의 목적물에 대하여 소유한 권리를 전부 또는 일부를 취득하게 되거나 또는 보  험사고로 인하여 피보험자 혹은 보험계 약자가 제3자에 대하여 갖게되는 권리를취득하는 경우가 있게 되는데 앞의 것을 "잔존물대위"라 하고 뒤의 것  "청구권대위" 라 한다. 이러한 대위를 행사할수 있는 권리를 대위권이라 한다     

95         재무/물자           대주                  Stock loan            신용거래를 통하여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팔려고 할 때, 증권회사로 부터 주식을 빌리게 된다. 이를 대주라고 하는데 여러 긍적적 측면에  도 불구하고 결국 가수요를 촉발 하고 투기심리를 자극, 시장의 안정에 부정적일 수도 있어서 우리는 시행을 유보하고 있다.       

96         재무/물자           대체결제                        Book entry clearing     일반적으로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는 증권거래소를 통하여 결제하나 증권회사나 금융기관간에 일어나는 대량거래는 개별적으로 결제하는 것이 불편하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 들이 소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을 대체결제회사에 집중위 탁한 후, 구좌를 개설하고, 이후의 매매거래에는 현금과 증권의 교환없이   구좌사이에서 차이가 생기는것 만큼의 현금과 증권을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74 12월에 설립된 '한국증권대체결제주식회사'에서 이 업무를 맡고 있다.          

97         재무/물자           대항매수                                    파는 측의 '팔자'에 대항하여 사는 것을 말한다. 어떤 경우는 증권회사가 자기 고객의 매도주문에 상대자가 되어 매수하는 형식의 자기계약을 말하기  도 하는데 이는 법으로 금지된 사항이다.    

98         재무/물자           데드크로스                     Dead cross     골든크로스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중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급속히 뚫고 내려오는 경우를 말하고 약세시장으로의 강력한 전환 신  호를 의미한다. 일부 발빠르게 치고 빠지는 투자자들은 그러나 반대의 행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발생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이익실현, 또는 어느 정도 하락했기 때문에 매도. 매수에 부담이 없어 매도와 매수 적기로 잡기도 한다.

99         재무/물자           도근점                           대상토지를 측량하는 기준점 ( 원점으로부터 연장된 점)   

100       재무/물자           동시호가-1                     Simultaneous bids and offers       증권시장에서 매매입회를 시작한 처음은(시초 5분간) 접수된 호가의 시간 선후가 분명치 못하게 되는데, 이를 동시호가로 취급하여 가격우선과 수량우  선의 원칙만 적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101       재무/물자           동시호가-2                                 동시호가는 장이 시작되기 10분전 마감10분전 그러니까 850분부터 9시까지,250분부터 3시까지의 거래에는 실시간으로 거래가 되지 않습니  .이때에는 매수와 매도 총수만 공개되죠. 그리고 10분동안 모은 매도와 매수를 마지막에 정리하여 매도와 매수가격이 일치한 가격대에서 거래가 발  생하게됩니다.예전에는 거래소만 이 규정을 적용하였는데 현재는 코스닥시장에서도 동시호가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을 둔 이유는 특정세력  이 장 시작이나 마감무렵 시세조종을 하는 것을 막기위한것입니다. 

102       재무/물자           매매약정대금 이동평균선                         거래량 이동평균선의 약점은 거래의 방향이 고가주에 집중되느냐 저가주에 쏠리느냐에 있다. 매기가 고가주에 집중되면 시장원동력은 같지만 거래량은 감  소하게 될 것이다. 매매약정대금 이동평균선은 이런 점을 보완한다. 작성방법은 같다.      

103       재무/물자           매수잔량과 매도잔량                               동시호가는 주문을낸 가격은 공개되지 않고 총량만 공개되므로 동시호가가 끝나고 거래가격이 형성되면 가격보다 높다 팔자고 한사람과 가격보다 낮은가격  에 사고자 한사람은 거래가 체결되지 않겠지요. 이때 거래가 성사되지 않은 수량을 매수,매도 잔량이라고 합니다.     거래주문은 당일만 유효하므로 다음날에는 별도의 주문을 내셔야 합니다. 단 최근에는 서비스차원에서 예약주문을 하는 증권사가 많으므로 이를 이용하시  는것도 좋습니다.           

104       재무/물자           면세                              영세율과 같이 매출세액은 발생하지 아니하나 재화.용역을 공급받을 때 부담한 매입세액은 환급되지 않고 스스로 부담해야 한다. 그러므로 면세사업자  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을 자산의 부대원가 또는 비용으로 회계체리하여야 한다.    - 적용예 : 기초생활필수품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물가안정 일환)

105       재무/물자           명의개서                        Transfer            주주명부에 주식취득자의 성명과 주소를 기재하는 것을 말한다. 이 작업은 주식취득자의 요구로 회사가 언제든지 하고 있지만 주주명부의 폐쇄기간중에  는 할 수 없는데 이를 명의개서정지라고 한다.       

106       재무/물자           모집                              불특정 다수인에 대하여 균일한 조건으로 신규로 발행되는 유가증권 취득의 청약을 권유하는 행위를 말함.  

107       재무/물자           무배주                           배당가능한 이익이 있어도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지 않고 이를 사내에 유보시키는 대신에 의결권이나 신주인수권만을 주는 조건으로 발행된 주식을 말한  . 이것은 이익이 없어 배당을 주지 못하는 주식과는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108       재무/물자           무상주               Stock dividend without consideration      주주에게 주식대금납입의무를 지우지 않고 무상으로 발행하여 나누어 주는 주식을 말하며 무상주발행으로 인한 증자형태를 무상증자라고 한다. 무상주를   취득하는 경우를 대별해 보면;    1. 자산이 과소평가되어 있어 자산재평가를 실시해 장부가액과 재평가액과의 차액이 발생할 때    2. 이익준비금을 자본전입할 때    3. 주식배당을 할 때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109       재무/물자           무의결권주                     Non-voting stock       회사의 기존 주주들이 주식발행으로 있을 지도 모를 경영권 잠식을 막기위해 의결권을 부여하지 않는대신 이익 배당금에 우선적 지위를 부여하는 주  . 그러나 약속된 우선배당약속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는 다음 배당약속이 지켜질 때 까지 의결권 회복을 인정하고 있다.            

110       재무/물자           물량압박                                    증권시장에 대량의 매도물량이 쏟아져 나오면 주가는 당연히 떨어지게 마련이다. 또한 증자에 따른 신주가 대량으로 시장에 유입되어 주가상승을 가로막  을 때도 있는데 이런 경우 등등을 물량압박이라 한다.     이와같이 대량의 매도물량 때문에 주가가 더이상 오르지 못할 수준에 이르렀을 때를 '물량천정'이라고 하는데 이때는 일시적인 하락이나 관망세 지속  의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111       재무/물자           물타기               Scale trading            위험을 줄이기 위한 투자기법으로서 평균매입가격은 낮추고 평균매도가격은 높히는 형식으로 평균단가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일정기간동안 같은 주  식을 계속하여 매입하거나 매도하게 되는데 시세가 오름세일때는 팔자를, 내림세일때는 사자를 늘려 평균매입단가를 조정하게 된다.    

112       재무/물자           물탄주식                                    신주를 공모했을 경우 구주주는 의결권 감소라는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왜냐하면 불특정다수에게 주식이 돌아간다는 것은 바로 구주주들의 지분율이 낮  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처럼 인위적 힘에 의해 가치가 떨어진 주식을 물탄주식이라고 한다.           

113       재무/물자           바꿔타기                        Switching           가지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고 다른종목의 주식을 매입하는 행위로서 '갈아타기'라고도 한다. 또는, 신용거래에서 공매한 주식을 기한이 되어 상환한   즉시 그 주식을 다시 매입한 경우도 바꿔타기라고 한다.            

114       재무/물자           반기보고서                     Semi-annual report     사업년도의 1/2, 1년의 사업년도를 가진 상장화사가 그 절반인 6개월간의 경영성과를 요약하여 공시하는 서류로서 좋은 투자판단재료이다.     

115       재무/물자           반대매매                        Covering            신용거래를 위하여 빌린 자금이나 주식(대주)을 상환하기 위하여 융자에 의해 매입한 주식은 매도하고 대주를 판 경우에는 매입하여 차액을 주고 받  아 상환하는 것을 말함.       

116       재무/물자           발행가격                        Issue price     일반적으로 주식의 액면가를 말하며 발행가액이라고도 한다. 왜냐하면 우리증시는 과거 액면가 발행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엔 시가발행에 따  른 공모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고 프리미엄부 시가발행이나 특별한 경우 액면가 이하의 발행도 있다.  

117       재무/물자           발행시장                        Issue market   자금이 필요한 기업(발행자)이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 공급자인 투자자에게 제공하면서 자금을 조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발행 시장이라고 한다. 발행시장  은 실제의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인 시장으로서 제 1차 시장이라고 한다.    

118       재무/물자           발회                  The first session of the year         1년중 최초로 열리는 입회. 대개 14.            

119       재무/물자           배당기산일                     Record date of dividend pay-out  각 주식에 대하여 배당금이 계산되는 최초의 일자를 말함. 구주의 경우에는 회계년도 개시일이 배당기산일이 되나, 회계년도의 중간에 신주발행이 있는  경우에는 주금납입일이 배당기산일이 된다.           

120       재무/물자           배당락               Ex-dividend            배당기준일이 지나 배당을 받을 수 없는 상태. 보통거래에서는 매매일 3일째 결제되므로 거래소는 사업년도 종료 하루전 매매분부터 배당락 조치를 취  하고 있다.            

121       재무/물자           번한지표                                    주가가 상승추세에서 마지막 단계인 천정권으로 진입하게 되면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활황국면을 맞게 된다. 또 하락추세에서 주가가 바닥에 가까워  지면 거래량이 급속히 감소하는 침체현상을 보이는 것이 보통이다. 이처럼 주가흐름의 각 국면에서는 시장의 번한도(繁閑度)가 다르기 때문에 이것에   따라 현재의 주가수준이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파악하자는 것이다.     번한지표=거래량회전율*거래성립율   ={(거래량/상장주식수)*100}* {(거래성립종목수/전상장종     일반적으로 15%는 보통 5%수준은 바닥 30%이상은 과열로 본다.       

122       재무/물자           법정적립금         法定積立金                        기업활동 결과 발생된 이익은 사외로 유출되거나 사내에 유보하게 되는데, 회계처리과정을 통해 사내에 유보되는 이익을 적립금이라고 하며 잉여금 또  는 준비금이라고도 한다.적립금 중에는 법령(상법)에 의해 강제적으로 적립되는 적립금과 기업의 의사에 따라 임의적으로 적립되는 임의적립금이 있  .     법령에 의해 강제적으로 적립되는 적립금을 강제적립금 또는 법정적립금이라 하며 이익준비금, 재평가적립금, 기업합리화적립금 등이 이에 해당한다.그리  고 정관의 규정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적립된 금액을 임의적립금이라 하며, 그 예로는 사업확장적립금·감채적립금·배당평균적립금·결손보전적립금 및   세법상 적립하여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 환입될 준비금 등을 들 수 있다.적립금은 재무제표상 자본항목에 계상된다.

123       재무/물자           법정준비금         法定準備金                        법정준비금은 일반적으로 적립(積立)의 금액, 비율, 목적, 용도 등을 법령 또는 정관의 규정이나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자유로 변경할 수 없도  록 법이 적립을 강요하는 준비금을 말한다. 이러한 법정준비금을 적립하도록 한 것은 주식회사 존립의 절대적 요건인 자본금이 불의의 손실로 말미암  아 그 유지가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에 대비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원칙적으로 자본의 결손보전에 충당하는 경우 이외에는 이를 함부로 처분  하지 못하며 이익준비금으로 자본의 결손보전에 충당하고서도 부족한 경우가 아니면 자본준비금으로 이에 충당하지 못하도록 그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하  고 있다.    상법에서는 법정준비금을 이익준비금(利益準備金)과 자본준비금(資本準備金)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다. 이익준비금의 적립은 회사가 자본의 1/2   달할 때까지 결산기의 금전에 의한 이익배당액의 1/10 이상의 금액을 적립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회사가 적립하여야 할 자본준비금은 주식발행초과  (株式發行超過金), 감자차익(減資差益), 합병차익(合倂差益), 분할차익과 기타자본잉여금(其他資本剩餘金)이 있다.        

124       재무/물자           베어마켓,불마켓              Bear market, Bull market         일반적으로 증권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거나, 또는 하락이 예상되는 사장을 bear(bearish) market이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bull(bullish) market 이라고 함.        

125       재무/물자           벤처기업                        Venture business 고도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장래성은 있어 보이지만 경제적 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으로 부터 자금차입이 어려운 비교적 소규모의 창조  적 모험기업.            

126       재무/물자           변동비율법                                 투자율 변화법.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 구성비율을 변화시킨다. 시장상황에 따라 주식을 팔아 채권을 사고 채권을 팔아 주식을 사는 등, 상황에 따  라 비율이 일정치 않다. 변동비율법에 따른 주식투자를 할때는 주가지수의 추세선에 그어 놓은 중심선을 기준한다. 중심선상이 주식. 채권의 비율이   5:5이다.     이렇게 하고 주가가 이 선 아래로 가면 채권을 팔고 주식을 사고 반대로 주가가 이 선 위로 올라가면 주식을 팔고 채권을 사서 주가상투시점에는 주  식보유비율이 아주 낮아지는 안전투자법이다.     

127       재무/물자           병합상장                        Consolidated listing         시장에 나온 신주는 결산일 다음날 부터는 구주와 같아지게 된다. 이와같이 신주의 권리내용이 구주와 같아지는 것을 신주가 구주에 병합된다고 말한  . 상장회사는 신주와 구주의 권리내용이 같아지는 회사의 첫결산일 다음날 이를 병합하여 한 종목으로 상장하게 되는 것이다.       

128       재무/물자           보장형 수익증권                         1990 9월 증시의 장기하락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개발된 3년만기 금융상품으로 투자신탁회사들만 취급토록 되어 있다. 투신사들은 이 수익증권을   팔아 모은 돈(보장형 펀드)으로 주식등에 투자해 운용실적이 공금리(은행 1년만기 정기예금 복리수익률)에 못미칠 때는 자기 돈을 헐어서라도 고객들  에게는 공금리선까지의 수익을 보장해주며 공금리보다 많이 남았을 때는 운용실적대로 배당한다.            

129       재무/물자           보전매도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조짐을 보일때 신용거래를 통하여 같은 종목이나 유사종목을 공매도 함으로써 보유주식의 가격하락에 따른 손해를   공매도 한 주식의 이익으로 보전한다 해서 나온 이름이다.        

130       재무/물자           보통거래                        Regular way transaction  매매계약이 체결된 날로부터 3일째 되는 날 현금과 증권을 주고받는 매매거래 방법이다. 우리나라는 1971년 부터 이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와  같이 계약일과 결제일 사이에 간격을 두는 것은 결제자금이나 넘겨줄 증권의 준비와 이에 따르는 사무처리에 시간을 주기 위함이다.       

131       재무/물자           보통주               Common stock            보통 일바화사들이 발행하고 있는 주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우선주나 후배주와 같은 특별한 권리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주식을 말한  .          

132       재무/물자           보합                              증권시세의 변동이 거의 없거나 있다해도 그 변동폭이 아주 미약한 상태를 말한다. 강보합세는 소폭상승을, 약보합세는 소폭하락을 뜻한다.  

133       재무/물자           볼륨레이쇼                     Volume ratio      누적차수를 계산하는 기준일에 따라 수치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OBV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누적차수가 아닌 비율로 분석해 만든 만든 것이다.   것은 보통 과거 입회일 25일간의 주가상승일 거래량 합계를 주가 하락일 거래량 합계로 나누어서 구한다.         

134       재무/물자           부가가치세                     Value added tax          부가가치를 과세표준으로 하여 과하는 세금을 말함. 일반 소비세로서의 부가가치세는 1954년 프랑스에서 채용된 것을 비롯하여 EEC제국이나   EFTA제국에서 통일적으로 채용되고 있다. 이것은 원칙적으로 모든 상품의 판매와 서비스의 공여에 대해서 과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77 7월부터 부가 가치세가 채택되었다. 그리고 여기에는 영업세, 물품세, 직물류세, 석유류세, 전기가스세, 통행세,   입장세등 7개 간접세를 부가 가치세로 흡수통합하고 또한 13%의 단일세율과 상하 5% 포인트씩을 가감할 수 있는 탄력세율구조를 채택하였음.

135       재무/물자           부과철회            賦課撤回                        부과철회란 아무런 하자없이 유효하게 성립된 부과처분(賦課處分)이라는 행정행위의 효력을 그 성립 후에 발생된 새로운 사유로 인하여 장래에 그 부과  처분의 효력을 소멸시키는 행정행위를 말한다.     부과철회와 구별해야 할 개념으로 부과취소(賦課取消)가 있는데, 부과의 취소는 부과처분의 성립에 관한 하자를 이유로 하여 그 행위의 효력을 원칙적  으로 기왕에 소급하여 소멸시키는 독립한 행정처분이다. 납세자의 주소·거소·영업소의 불명으로 인하여 납세고지를 송달할 수 없을 때에는 징수를 유예  할 수 있으며 송달불능으로 징수를 유예한 국세의 징수를 확보할 수 없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그 부과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다.    부과철회를 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납세고지서의 송달불능으로 인한 30일 내의 징수유예를 하여야 하고, 그 징수유예기간중에 납세의무자의 소재   및 재산의 유무를 조사하여 그 결과 소재나 재산이 발견되면 즉시 징수유예를 취소하고 소재와 재산이 발견되지 아니하는 경우 행방불명으로 인한 결손  처분에 준하는 증빙서류를 갖추어 부과철회를 함으로써 당초의 고지는 그 효력이 발생하지 아니하므로 조세채권의 시효중단(時效中斷)의 효력이 없다.     따라서 부과철회를 취소하고 재부과결정(再賦課決定)을 할 때에는 새로이 지정한 납부기한이 경과하여야만 가산금을 징수하고 체납처분을 집행할 수 있  는 것이다.       

136       재무/물자           부과취소            賦課取消                        부과취소란 유효하게 성립한 부과처분에 대하여 그 성립에 하자가 있음을 이유로 권한있는 기관이 그 부과처분의 법률상의 효력을 원칙적으로 기왕에 소  급하여 상실시키는 독립된 행정처분을 말한다.국세의 수납행위는 부과결정(賦課決定)과 이에 따른 세입징수관의 징수결정행위(徵收決定行爲)가 있음으로  써 유효하게 국고(國庫)에 귀속된다.     그런데 과세의 절차나 내용에 하자가 있어서 징수결정의 원인이 된 부과결정이 직권에 의하여 또는 심사·심판 혹은 행정소송 등에 의하여 취소되면 징  수결정 자체가 무효이고 따라서 납부의무도 동시에 소멸하게 된다.           

137       재무/물자           부동주               Floating stock            단기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매매거래 때문에 매매유통되는 회수가 빈번한 주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부동주는 대형주에 많고 소형주엔 적은 것으  로 알려져 있다. 둥둥 떠다니는 주식.  

138       재무/물자           부분전환사채                  Partial convertible         채권으로 발행되었으나 일정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되는 전환사채의 일종이지만 전환되는 액수가 액면금액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만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채를 말한다.    

139       재무/물자           부자시세                                    주가의 인기가 고가권에서 일어남으로써 자금력이 적은 소액투자자들은 선뜻 나서기 어려운 시세를 말한다.            

140       재무/물자           분리과세                        Seperate taxation 소득세법에서 종합소득세의 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아니하는 소득을 분리과세소득이라 하고, 이러한 소득에 대한 세금을 통칭하여 분리과세라 함.          

141       재무/물자           분산투자                        Diversified investment     투자자금이 어느 한 종목에 집중되었을 경우의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2종목 이상의 주식에 나누어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 분산   portfolio라고 도 하는 투자방법이다.

142       재무/물자           분식결산                        Window-dressing settlement        회사의 경영실적이 나빠 수익이 없거나 적은 규모일때 경영자나 회사에 대한 비판을 줄이기 위해 실제보다 이익을 크게 보이게 하는 이른바, 이익의   과대표시를 말한다. 이에 반대되는 용어는 '역분식'이다.     

143       재무/물자           분할측량                                    한필지의 당을 두필지 이상으로 나누고자 하는 측량        

144       재무/물자           불효시세                                    구주와 신주가 함께 유통되고 있는 경우, 어떤 특별한 경우에 구주보다 신주의 가격이 높게 형성될 때가 있다. 신주는 구주 보다 배당기간 관계로   배당금이 적다. 그래서 가격도 낮게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정상의 관계를 무시하고 신주의 가격이 더 높게 형성될 때 불효시세라고 한다.    

145       재무/물자           블루 치프                      Blue chip      미국에서의 우량주를 부르는 말. 영원한 우량주도 영원한 불량주도 없다. 투자자는 주가변화에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146       재무/물자           사업보고서                     Annual report   회사가 매 사업년도말 결산기에 재무상황이나 사업내용을 공시자료로 만든 보고서.  

147       재무/물자           사채                  Debenture            주식회사가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불특정다수인 일반투자자들로 부터 기채를 하는 경우에 발행하는 채무증서. 이것은 확정이자부 유가증권으로서 정해  진 기간이 지나면 원금이 상환된다.

148       재무/물자           상장-1               Listing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이나 채권등의 유가증권이 거래소시장에서 매매될 수 있도록 증권거래소가 그 자격을 부여하는 것.            

149       재무/물자           상투                              주가변동의 폭이 상하로 심하게 나타날때, 가장 고가권의 주가수준을 상투라고 하고 상투에서 주식을 산 경우를 상투잡았다고 한다.    

150       재무/물자           상한가 <-> 하한가                                 하루에 오를 수 있는 가격의 상한선까지 오른 가격. 선의의 일반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다.            

151       재무/물자           상한가와 하한가                         주식시장을 보면 하루에 오르고 내리는 폭이 정해져 있습니다. 거래소의 경우에는 전일 종가의 15%, 코스닥의 경우에는 12%입니다.   1,000인 주식은 거래소일 경우 당일 1,150을 넘어 갈수 없는것이지요 물론 이규정은 각 나라마다 상이합니다.에를 들어 미국의 경우에는 상하  한가 제도가 없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하루에도 50%가 오를수도 내릴수도 있는것이지요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상하한가 제도를 정해놓은 것은 투기세력에 의해서 하루에 주가의 변동폭이 지나치게 클경우 선량한 투자자들이 피해를 볼 것을 우  려해서 정해 놓은 규정입니다.그럼 왜 미국에서는 이러한 제도가 없냐구요?미국의 증시 규정은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즉 다른 규정을 통해  서 투기세력을 적절히 견제하고 있고 우리보다 발달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이렇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우리의 증시도 하루빨리 선진화되어서   작전없는 건전한 투자의 장이 되어야 겠습니다     

152       재무/물자           상호주               Shares in mutual ownership          상장법인이 발행한 주식을 다른 상장법인으로 하여금 소유하게 하고, 이와 관련하여 다른 상장법인의 주식을 소유하는 경우의 주식을 말함.       

153       재무/물자           상환주식                        Redeemable stock           원금이 상환된다는 점에서 사채와 비슷한 특수형태의 주식으로서 배당우선의 특혜가 주어진다. 이것은 발행 당초부터 상환가액, 상환방법, 상환가한등  이 정관에 기재되어 있다.        

154       재무/물자           선도주               Market leader            주식시장 전반의 장세를 이끄는 주식 또는, 같은 업종의 주식 중에서 다른 종목보다 먼저 주가가 등락하는 주식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선도주 그룹  에 우량주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선도주의 질이 양호하다고 하며 반대로 선도주 그룹에 불량주의 비중이 커지는 경우를 선도주의 질이 악화되어   간다고 한다.        

155       재무/물자           선취매                           어떤 호재등의 요인에 의하여 주가가 상승하리라고 예상하는 경우, 그 주식을 남보다 앞질러 매입하는 것을 말함.       

156       재무/물자           성과도면의 축적기준                               임야 1/6,000  대지 1/1,200 이 기준           

157       재무/물자           손비      損費                  손비란 기간손익계산(期間損益計算)에 있어서 일정기간에 발생한 수익(收益)에 대응되는 비용과 손실을 총칭하는 것인데, 매출원가·판매비와관리비·영업  외비용은 물론 특별손실을 포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비용(費用)의 개념과 혼용하고 있으나 손실을 포함하는 것이며, 특히 법인세법에서 순자산증가설(純資産增加說)을 기초로 하는 소득금액계산  상 손비라는 용어를 쓰고 있고 수익을 획득하기 위해 소요된 모든 비용과 기타 당해 법인에게 귀속되는 일체의 경제적 손실을 말한다.    

158       재무/물자           손실-1   損失                  손실이란 회계상의 의미로서는 수익(收益)의 획득에 공헌하지 않는 가치상실을 말한다. 기간비용의 합계가 기간수익(期間收益)의 합계를 초과하는 경우  의 순손실(純損失)과 구별된다.   법인세법에서는 사업수행에 따라 발생한 것인가의 여부에 불문하고 모두 손금(損金)으로서 소득에서 공제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이 의미에 있어서 순  자산증가설에 입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59       재무/물자           손절매               Sale with a loss            주가의 대폭적인 하락이 예상될 때 손해를 보면서도 매도하는 경우를 말한다. 실제 주식투자에서 손절매는 상당한 기술로 인정하고 있으며 손해볼 줄   모르는 투자자세는 경계해야 할 것이다.  

160       재무/물자           손해율                           보험료에 대한 보험금의 비율을 말하며, 경영분석, 보험요율의 산출 등에 있어서 사용된다. 보험료 또는 보험금의계산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달라지  지만, 통상 순수 보험금에 손해조사비를 더한 액수의 보험료에 대한 비율이 쓰여진다.            

161       재무/물자           수도결제                        Settlement         증권의 매매결제가 이루어진 다음에 증권거래소가 지정한 결제기구를 통하여 3일째(보통거래), 또는 당일(당일결제거래)에 증권과 현금을 주고 받는   것을말한다.

162       재무/물자           순환매매                                    증권시장 내에서 매매대상이 어느 한 종목에서 다른 종목으로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순환매는 관심주나 인기주를 따르는 것이 보통이지만 기관의 필요  에 따라 대량으로 이루어 지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163       재무/물자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경기의 정체와 인플레이션 진행과의 병존상태를 가리켜 말한다. 발생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전후에 완전 고용과 경제성장의 달성을 위한 팽창위주의 경  제정책과 주로 독과점 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물가상승 및 물가하방경직성 그리고 자원공급의 인위적 내지 자연적인 애로등을 들 수 있다.     

164       재무/물자           시가발행                        Issue at market   신주발행시 증권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시가를 기준으로 발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시가발행은 지금까지 구주주들에게 주어온 신주인수권의 merit   없앤다는 점에서 문제가 없지 않으나 자금조달 cost를 낮춘다는 점에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65       재무/물자           시가총액-1                     Aggregate market value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주식의 시가를 전부 더한 금액.    

166       재무/물자           시가총액-2                                 증권방송을 보면 "오늘은 시가총액 상위종목이 대거…" 이란말을 듣게 됩니다. 시가총액이란 회사가 발행한 주식수 * 주당현재가격 으로 측정됩니다   .   따라서 하이닉스 같은경우는 발행주식수는 최고 많지만 주당가격이 500원에 불과하죠. 반면에 삼성전자의 경우 발행주식수는 하이닉스에 비해 월등히   적지만 주당가격이 30만원대에 이르기 때문에 시가총액 면에서는 월등히 앞섭니다.   그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가총액 상위회사는 삼성전자,SK텔레콤,국민은행,KT, 우리 회사인 한국전력,POSCO 의 순입니다 .           

167       재무/물자           시장대리인                     Market agent    증권시장에서 거래원(증권회사)을 대리하여 매매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증권시장 안에는 일반인들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을 사  고 팔려면 증권 회사를 통한 위탁매매를 해야 한다.          

168       재무/물자           신용거래                        margin transation          증권회사가 고객으로 부터 일정한 보증금을 받은 다음 주식을 사려는 자금이나 팔려는 주식을 빌려주는 거래를 말한다. 이때 자금이 아닌 주식을 빌려  주는 것을 대주라고 한다.       

169       재무/물자           신종기업어음                  commercial paper           기업의 단기자금조달을 돕기 위하여 1981년 부터 시행되고 있는 새로운 어음형식. 〈특징〉   1. 고정이율로 발행되는 기업어음과는 달리 기업과 투자자 사이의 자금수급에 따른 금리의 자율성.    2. 기존예금의 CP로의 역류방지를 위해 최저액면가제도 시행.    3. 예치기간이 장기간(91~180일 까지)   4. 발행기업이 부도나면 원금을 잃는다.   5. 선이자를 받는다. 6. 증권사, 단자회사, 종금사 등이 취급한다.     CP

170       재무/물자           신주인수권                     pre-emptive rights    기업이 새로운 신주를 발행할 때, 이를 인수할 권리를 말한다. 이 권한은 주주에게 부여하는 경우와 제3자에게 부여하는 경우가 있다. 액면가 발행  인 경우는 시가와의 시세차익에 따른 많은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주인수권은 상당한 권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시가에 일정분의 할인을 하  여 발행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들의 이익은 히줄어든 상태다.

171       재무/물자           신주인수권부사채                        bond with warrants         사채발행회사에 대하여 미리 정해놓은 가격으로 일정한 기간내에 일정한 수의 신주를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인 신주인수권이 부여된 신종사채를 말한다.   신주인수권도 독립된 하나의 유가증권이다.            

172       재무/물자           실권주               forfeited stock            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신주인수권을 가진 주주가 청약기일까지 청약을 필하지 않거나 청약을 했다고 해도 납입기일까지 자금  을 납입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잔여주식을 말한다. 시가발행으로 시세차익이라는 매력이 없을 때 많이 생길 염려가 있다.  

173       재무/물자           실기주                           넓은 의미로는 청산기일 또는 신주인수권 배정기준일까지 명의개서가 되지 않은 주식을 말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 신주발행의 경우 인수권배정기준일까  지 주식의 양수인이 명의개서를 하지 않아 주주명부상의 주주인 양도인에게 배정되는 주식을 말한다.     

174       재무/물자           심사청구            審査請求                        심사청구라 함은 세법에 의한 처분으로서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함으로써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가 국세  에 있어서는 국세청장, 지방세 중 도세(道稅)에 있어서는 행정자치부장관, ·군세(·郡稅)에 있어서는 도지사 또는 행정자치부장관에게 그 처분  의 취소·변경이나 필요한 처분을 청구하는 불복절차를 말한다.국세기본법상의 심사청구는 국세불복(國稅不服)에 대한 행정심판에 있어서 원칙적으로 제  1심급(1審級)이며, 청구인이 이에 앞서 이의신청절차를 선택하여 그 결정을 받았을 경우에는 제2심급(2審級)이 된다. 그러므로 이의신청(異議  申請)을 하였으나 그 결정에 불복하는 경우 심사청구를 제기할 수도 있고, 이의신청을 하지 않고 바로 심사청구를 제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방세  법상 심사청구는 반드시 이의신청을 거쳐야 한다.이 외에도 감사원심사청구(監査院審査請求)가 있다. 

175       재무/물자           심판청구            審判請求                        심판청구는 국세에 관한 불복절차 중 하나로서 1999 8월 개정세법에서는 세법에 의한 처분으로서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거나 필요한 처분  을 받지 못함으로써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가 그 처분의 취소·변경이나 필요한 처분을 청구함에 있어서 이의신청을 거쳐 심사청구 또는 심  판청구를 하거나 직접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종전에 2심급(심사청구심판청구) 또는 선택적 3심급(이의신청→심사청구→심판  청구)이었던 것을 1심급(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 또는 선택적 2심급(이의신청심사청구 또는 이의신청심판청구)으로 개정하였다.따라서 종전에 행  정소송을 제기하기 위한 필요적 전심절차였던 심판청구는 선택사항으로 바뀌면서 심사청구와 심판청구 중 하나의 절차만 거치면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  게 되었다.이 심판청구는 공정성과 신중성을 기하기 위하여 처분청인 국세청장과 분리·독립된 제3기관인 국세심판원장(國稅審判院長)이 담당하며, 조세  문제의 전문성과 납세자의 침해된 재산권의 조속한 회복 등을 감안하여 일반행정심판절차(行政審判節次)에서 볼 수 없는 특별규정들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76       재무/물자           액면분할                        stock split      예를 들어 회사가 이미 발행된 주식의 액면가 5, 000원을 2500원 짜리 2매로 분할하여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액면분할은 신주발행  을 쉽게 하고 시장에서의 유통성을 높히기 위하여 하는 것이 보통이다. 거가작아지니까 당연히 매매거래가 활발해 지기 때문이다.        

177       재무/물자           약정대금                        sale value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성립된 가격에 거래량을 곱한 것으로 거래대금, 또는 매매대금이라고한다.   

178       재무/물자           양건                  straddle the market   청산거래에 있어서 수도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매매약정을 건옥이라 하며 동일인이 동일 종목의 매수건옥과 매도건옥을 세운것을 양건이라 함.           

179       재무/물자           어음                              발행자가 일정기일이 되면 정해진 금액을 일정한 기일과 장소에서 지불키로 약속한 유가증권.약속어음:발행자 지신이 지급할 것을 약속         

180       재무/물자           어음관리구좌                  cash management account      기본성격이 투자신탁의 수익증권과 비슷한 상품으로 단자회사가 고객들의 예탁금을 받아 CP할인어음, 단기국공채, 양도성예금증서 등 고수익 상품에 투  자하여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새로 운 금융상품. 6개월 정도의 단기운용에 적당하며 금리는 확정돼 있지 않다.             CMA

181       재무/물자           에드워드와 매기의 가정                           기술적 분석의 전문가 에드워드와 매기는 가정을 먼저 세우고 증권분석을 했다.  주가는 수요. 공급법칙에 따르며 수요와 공급은 여러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증권시장에서 일어나는 작은 주가파동을 방치한다면 상당기간 현 상태가 유지되려는 추세를 보인다.   주가동향이 변하는 것은 수요와 공급파동 때문이며 수요. 공급 파동은 어떤 이유든지 시장변동의 도표에 어젠가는 나타난다.?도표상에 나타나는 모형  들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182       재무/물자           연결재무제표                              법률적으로는 독립되 있는 기업들이 실질적으로는 지배-종속 관계에 있을 때 지배회사가 종속회사까지 포함시켜 한덩어리로 작성하는, 재무상태와 경영성  과들을 나타내는 표. 특정회사에 대한 지분율이 30%를 초과하거나, 대여. 담보제공. 지급보증액의 합계가 30% 이상(또는 자본금 초과)이거  , 혹은 1%이상 지분을 보유하면서 인사. 재무등을 지배하는 회사들은 1994 428일 이후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반드시 이를 작성 해야   한다.     

183       재무/물자           영세율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 "0"의 세율을 적용하여 부가가치세를 완전히 면제하는 제도이다. 영세율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매출세액 계산시   "0"의 세율을 적용하므로 매출세액은 "0"이 된다. 따라서 재화.용역을 공급받을때 부담한 매입세액은 전액 환급받게 된다(완전면제제도) - 적용  : 수출하는 재화(외화획득), 선박,항공기의 외국항행 등           

184       재무/물자           영업보고서                     operating report 회사가 당해 영업년도의 영업상태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리기 위하여 작성한 보고서로서 영업년도말에 작성하고 있다.

185       재무/물자           예정가격                                    입찰 또는 계약체결전에 낙찰자 및 계약금액의 결정기준으로 삼기 위하여 미리 작성.비치하여 두는 가액 -예정가격 결정시 합산하여야 할 세액 가.   부가가치세법에 의한 부가가치세 나. 특별소비세법에 의한 특별소비세 다. 교육세법에 의한 교육세 라. 관세법에 의한 관세 마. 농업촌특별세법에 의  한 농어촌특별세     

186       재무/물자           외국인 한도제한                         국내증시는 외국인들도 자유롭게 매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종목은 외국인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100%다 살수 있는거죠.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인 경우 외국인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국인의 지분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통신과 포항제철등은 50%로 제한되  어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경우 우리의 대표기업이지만 기간산업군에는 들지않으므로 외국인의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187       재무/물자           외국인 한도제한                         국내증시는 외국인들도 자유롭게 매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종목은 외국인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100%다 살수 있는거죠.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인 경우 외국인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국인의 지분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통신과 포항제철등은 50%로 제한되  어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경우 우리의 대표기업이지만 기간산업군에는 들지않으므로 외국인의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188       재무/물자           외국인투자한도                           1992년 외국인에게 증시가 개방된 이후 국부의 유출과 증시의 교란을 막고 국내기업의 경영권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한 외국인들의 상장주식 취득 허  용범위. 종목당 외국인 전체의 투자한도는 직접투자분을 포함, 발행주식 총수의 10%이고 외국인 1인당 취득한도는 3%로 제한되어 있다. 공공법인  (한전. 포철)과 코리아펀드의 경우는 각각 8% 5% 이며 외국인투자기업은 해당기업이 원할 경우 25%까지 가능하도록 돼 있다.   (1993 11 1일 현재)      

189       재무/물자           우리사주조합                  employee stock ownership association       회사 종업원들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취득관리하기 위하여 조직한 조합을 말한다. 주주인 종업원이 회사의 발전을 위해 애쓰는 것은 당연하다는 논리  와 주가상승의 이익이 종업원 들에게 돌아 가도록 한다는 논리, 또 노사관계의 안정을 기하기 위한 뜻이 있다.

190       재무/물자           우선주               preferred stock            보통주에 비하여 이익배당등에 우선권이 주어지는 주식.    

191       재무/물자           원천징수                        with-holding 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금액을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영수하거나 지급할 때에 그 거래금액에 정하여진 세금을 상대방으로부터 징수하여 국가에 납  부하는 제도를 말함.        

192       재무/물자           월가                  WALL STREET            뉴욕 맨하탄에 있는 세계 금융. 증권시장의 중심지로서 이곳의 증권시세가 전 세계에 민감한 자극을 주고 있는 정도이다. 때문에 세계유수의 증권.   금융회사들이 많이 모여있다. 월가의 역사는 18세기초 부터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193       재무/물자           위탁매매                        trading on consignment 증권시장엔 거래원만 출입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매매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회사에 위탁하여 그들로 하여금 매매거래 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194       재무/물자           유로달러                        Euro-dollar    미국 이외의 영국이나 서유럽 여러나라 은행에 예치되어 대출재원으로 쓰이고 있는 미국의 달를 말한다.            

195       재무/물자           유상주               shares with consideration     자금 조달을 위한 신주발행시, 주주들에게 소유주식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고 주식대금을 납입받는 형식으로 배정 하는 주식을 유상주라 하고, 이와  같은 증자를 유상증자라고 한다.    

196       재무/물자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주가, 거래량, 거래대금 등을 지나간 평균적 수치로 계산하여 도표화한 것이다. 6, 25, 75, 150, 200일 이동평균선 등이 있  . 이들은 나날이 변하는 시세에선 파악할 수 없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 투자판단 지표로 널리 쓰이고 있다. 25일과 75일선이 가장 널리 쓰  이고 있다. Ш 오늘의 6일 종합주가지수 이동평균점은 오늘을 포함해서 지나간 6일간의 합계를 6으로 나눈 것이다.  

197       재무/물자           이연                  carry over            신용거래를 위해 자금이나 주식을 빌린 경우, 그 상환기일이 돌아와도 결제하지 않고 기한을 연장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198       재무/물자           인기주               glamour stock            항상 거래량이 많으면서도 시세변동이 커 언제나 투자대상으로 선택받는 시장내의 인기중심주를 말한다. 인기주는 투자수익율을 높히는데 좋은 자료임은   분명하지만 투기주로 바뀔 염려가 있다.        

199       재무/물자           인컴게인                        income gain      이자나 배당금에 의하여 생기는 소득. 주식투자로는 소극적이지만 안전성은 높다.       

200       재무/물자           인플레 헤지                   hedge against inflation  인플레가 일어나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을 때, 투자대상을 토지, 골동품, 귀금속, 주식 등으로 바꿈으로써 화폐가치의 하락으로부터 재산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주식의 경우를 보면 인플레이션이 되어 물가가 오르게 되면 기업의 매상고 증가로 이익이 늘어나거나 기업의 자산가치가 불어나므로 그만  큼 투자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이런 이론이 절대적일 수 없는 것은 경제는 복잡하고 여러 경제 주체들의 심리적 상황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이다.    

201       재무/물자           입회                  session  증권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증권거래소내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모여 매매거래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입회에는 오전입회 와 오후입회가 있  으며 어것을 전장, 후장이라고도 한다.    

202       재무/물자           자기부담금                                 사고시 일정한 금액을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것을 말함     

203       재무/물자           자본자유화                                 국제간의 자본이동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투자된 자본의 원금이나 이윤등에 대한 자유로운 송금을 보장하는 것. 증권시장의 국제와를 의미한다. 자본자유  화가 증권시장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주가의 변화이다. 돈은 수익을 쫓아가기 때문에 주가가 낮은 곳으로 몰린다. 우리는 아직도 선진국에 비하  PER가 낮은 상태이다. 상대적으로 투자수익율이 높다는 말이 되므로 자본자유화는 큰 호재로 본다.            

204       재무/물자           자사주               treasury stock:company's own stock          회사가 취득 하였거나 또는 질권의 목적으로 받은 자사의 주식을 말한다. 주권은 유가증권이며, 그 자체가 재산상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므로 자사의   주식이라도 성질상으로는 이것을 유가증권으로서 보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주식의 취득을 인정하는 것은 실질적으로는 자본의 환급이 되어 자  본유지(충실)의 원칙에 반하게 되므로 상법에서는 이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1994 41일부터 회사는 발행주식5%까지 자사주취득이 가능하도  록 증권거래법이 개정되었다.           

205       재무/물자           자산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재화와 채권, 권리와 신용등을 총칭하는데, 화폐로써 그 가치평가가 가능해야 한다.    α. 유동자산   ㉮당좌자산:현금. 예금. 유가증권. 외상매출. 받을어음 등  ㉯재고자산:제품. 상품. 반제품. 원재료. 저장품 등  ㉰기타자산:선급금. 선급비용 등   β. 고정자산   ㉮유형고정자산:건물. 토지. 구축물. 기계장치. 공구. 기구. 비품   ㉯무형고정자산:특허권. 영업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 광업권. 어업권   γ. 투자와 기타자산 ㉮투자자산:투자유가증권. 출자금. 관계회사주식, 사채 및 출자금. 투자부동산   ㉯기타자산:장기대여금. 장기성 받을어음, 대여금. 전세권. 전화가입권. 임차보증금   δ. 이연자산:개업비. 창업비. 신주 및 사채발행비. 시험연구비           

206       재무/물자           자산주               asset stock            장기투자를 하는 일반투자자나 기관투자자들에게 자산으로의 가치를 주고 있는 회사의 주식. 자산주의 특징은 안정성과 성장성이 높고 주가변동에서 급락  과 급등이 없는 것이 일반적 이지만 시장이 장기침체기일 때 등 어떤 때는 괴력을 지닌 귀족주로 뛰어 오를 가능성을 가진 종목이다.       

207       재무/물자           자율반등 자율반락                                  일반적으로 주가는 시장전체의 변동이 격심한 때는 추세선과 반대방향으로 극히 단기간내에 1/3 또는 2/3의 반작용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 하락경향이 급격할 때는 단기적으로 반등현상이 일어나고 상승경향이 급격할 때는 단기적으로 반락 현상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주가운동을 자율조  정이라고 하는데 전자를 자율반등(technical rebound)이라고 하고 후자를 자율반락(technical reaction)이라고 한다.     

208       재무/물자           자전매매                        cross trading  동일한 증권회사가 동일한 종목을 동일수량, 동일가격으로 동시에 매도. 매수하는 형태이다. 다음의 경우를 보자. 먼저, 증권매매계약에서 계약만 체  결되고 아직 결제되지 않은 상태의 약정증권을 포지션(건옥)이라고 한다. 어느 증권회사가 5만주의 매도건옥을 상계시킬 목적으로 같은 양인 5만주  를 다시 사들임과 동시에 5만주를 팔았다면 처음 5만주의 매도건옥이 이연되는 상태가 된다. 자전매매는 이와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증권회사  가 고객들로 부터 동일수량의 매입 매도 주문을 받았을 때, 신용거래의 기한이 돌아왔으나 이를 갚지않고 기한의 갱신을 필요로 할때 이루어 진다.   자전매매는 가장매매와 같은 사기매매가 아니다.            

209       재무/물자           잔존물제거비용                           영국 문화재보험 계약의 특약에서, 손해를 입은 보험의 목적의 파괴비용수거 청소 비용과 반출비용의 발생에 대하여 손해보험금이 지급되는 조건을 마련  하여 그 실비를 일정범위내에서 보상한다. 이것을 잔존물 처리비용보험금이라고 한다. 이 보험금은 임시비용보험금 등과 마찬가지로 손해보험금과의 합계  액이 보험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지급된다.          

210       재무/물자           장외시장or 점두시장                               증권거래소가 증권시장의 공식적인 사장임에 반하여 거래소 밖에서 유가증권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비공식 시장. 비상장 주식에도 어느 정도의 시장성을   부여하고 단주거래를 돕기 위한 목적이 있다.      OTC

211       재무/물자           재물손해                                    물리적으로 망그러뜨려진 유체물의 직접손해  물리적으로 망그러뜨려진 유체물의 사용불능으로 생긴 간접손해  물리적으로 망그러뜨려지지 아니한 유체물의 사용불능으로 생긴 간접 손해      

212       재무/물자           재할인율                        discount rate       시중은행이 어음소지자로 부터 할인인수한 어음을 중앙은행이 재할인인수할 때의 이율을 말한다.      

213       재무/물자           정액법                           투자액 고정법이라고도 한다. 자금 1천만원으로 투자를 했을 때, 주식에 700만원을 투자해서 일정기간 경과후 주식을 시가환산해 보니 800만원  이 됐다면 100만원을 팔아 채권에 돌리고, 반면 600만원이 됐을 때 채권 100만원을 팔아 주식을 사서 시가총액 700만원을 고수하는 방법이  . , 시세에 따라서 주식 수만 변할 뿐 투자된 총액은 늘 일정하다. 일반투자자의 상투매수, 바닥매도라는 우를 어느 정도 회피해 준다.            

214       재무/물자           정율법                           투자율 고정법.  주식과 채권 투자율을 7:3으로 정했다면 1천만원 투자후 일정기간 후에 시가총액을 계산해 보니 1200만원이 되어 있었다고 하  . 애초에 7:3으로 정해 놓았기 때문에 840만원은 주식에, 360만원은 채권에 하는 식으로 정해진 7:3의 비율을 고수하는 방법이다.

215       재무/물자           제꼬리배당                     bogus dividend 경영성과가 배당을 할 이익을 남기지 못했으면서도 자산처분이나 재평가차익 등으로 어쩔 수 없는 배당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투자자는 재무제표  상의 특별이익 발생 부분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216       재무/물자           종합주가지수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증권시장에서 형성되는 개별주가를 총괄적으로 묶어 전체적인 주가변동상황을 나타낸 지표로서 기준시점(1980 14)의 주가수준을 100으로 정  하고 비교시점의 주가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수.       

217       재무/물자           주가수익률                     price earnings ratio     흔히 약자로 per이라고 많이 씁니다.종종 증시관련 뉴스를 보면 "한국상장기업 per 아시아에서 가장 낮아…" , "오늘은 저per주들이 일제  히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와 같은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도대체 per는 무엇일까요?모든 기업은 연말 결산을 통해 이익이 얼만지 아님 손해가   얼만지 정산을 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볼까요 A라는 상장기업이 결산을통해서 세후순이익이 1,000,000원이 났습니다. 그리고 이회사의 현재 한  주당 가격이 10,000이고 아 이 회사의 발행주식수가 100주군요. 자 그럼 이회사의 per를 계산해 볼까요/ 먼저 세후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눕니다 (1,000,000/100) 그럼 한주당 순이익이 10,000원이 되는군요 그리고 이 지금 현재 이회사의 주식가격은 한주당   10,000원 입니다. 그럼 다시 주당순이익(10,000)/현재 주당가격(10,000) 을 하면 per=1 이 됩니다. 만약 Per가 가   1미만이면 현재의 주식가격이 주당 순이익에도 못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주식을 우린 저평가 되었다고 합니다.즉 순이익은 많이 나는데 주식가  격은 낮은 수준이라는 의미이죠 반대로 per 200,300인 기업들도 있는데 이러한 기업들은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라 할수   있습니다.●하지만 주식가격은 순이익 외에도 많은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 이므로 per가 높다고 반드시 고평가 되었다고는 할 수 없겠죠   per는 주식가격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일 뿐입니다.       

218       재무/물자           주가수익률                     price earnings ratio     흔히 약자로 per이라고 많이 씁니다.종종 증시관련 뉴스를 보면 "한국상장기업 per 아시아에서 가장 낮아…" , "오늘은 저per주들이 일제  히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와 같은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도대체 per는 무엇일까요?모든 기업은 연말 결산을 통해 이익이 얼만지 아님 손해가   얼만지 정산을 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볼까요 A라는 상장기업이 결산을통해서 세후순이익이 1,000,000원이 났습니다. 그리고 이회사의 현재 한  주당 가격이 10,000이고 아 이 회사의 발행주식수가 100주군요. 자 그럼 이회사의 per를 계산해 볼까요/ 먼저 세후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눕니다 (1,000,000/100) 그럼 한주당 순이익이 10,000원이 되는군요 그리고 이 지금 현재 이회사의 주식가격은 한주당   10,000원 입니다. 그럼 다시 주당순이익(10,000)/현재 주당가격(10,000) 을 하면 per=1 이 됩니다. 만약 Per가 가   1미만이면 현재의 주식가격이 주당 순이익에도 못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주식을 우린 저평가 되었다고 합니다.즉 순이익은 많이 나는데 주식가  격은 낮은 수준이라는 의미이죠 반대로 per 200,300인 기업들도 있는데 이러한 기업들은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라 할수   있습니다.●하지만 주식가격은 순이익 외에도 많은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 이므로 per가 높다고 반드시 고평가 되었다고는 할 수 없겠죠   per는 주식가격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일 뿐입니다.       

219       재무/물자           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g ratio      1주의 가격을 1주당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수치로서 주가가 1주당 이익금의 몇배나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PER는 기업의 수익성 면에서 주가  를 판단하는 척도이다.          

220       재무/물자           주가순자산비율               price bookvalue ratio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경영권 지배를 위한 출자증권   차익을 노리는 이익증권   재산권으로서의 물적증권 이라는 주주권을 사는 것이다. 주가순자산비율은 이들 가운데 특히 물적증권을 크게 고려하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부도사  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한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이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 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순자산 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221       재무/물자           주가지수선물거래                                    장래의 일정시점에서의 상황등을 예측해 거래하는 금융선물거래의 일종으로 증시에서 매매되고 있는 전체주식 또는 일부 주식의 가격 수준을 나타내는 주  가지수를 매매대상으로 하는 선물거래. 예상한 지수보다 실제지수가 높으면 손해를 보고 낮으면 이익을 보게 되는데 '96년 부터 증권거래소에서 현  행 주식거래와 함께 시행될 예정이다.    

222       재무/물자           주가캐시플로우비율                     price cash flow ratio        PER는 당기순이익의 가치가 현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는가를 아는 지표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를 보자. 당기 주당 순이익이 동일한 A B 두회사  가 있다. A는 장래의 더 큰 수익을 바라고 설비투자에 주력, 감가상각비가 매우 크다. B는 반면에 설비투자에 소극적이다. 이런 환경에서 장래  A B 회사의 주가는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많다. PER로만 보면 엄연한 차이가 있는 이 두 회사의 평가는 같아 야 한다. 이런 문제의 보  완을 위하여 PCR은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223       재무/물자           주문표               ordering ticket            투자자에게 매매위탁을 받은 거래원이 작성하는 전표로서 매수주문표(적색)와 매도주문표(청색)이 있다.            

224       재무/물자           주식배당                        stock dividend 이익배당의 전부 또는 일부를 주식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이익을 금전으로 배당하지 않고 자본으로 전입함으로써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에게 지분비율  에 따라 무상으로 분배하는 제도임. 회사는 배당으로 인한 현금유출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고 주주는 무상주식취득이라는 장점이 있다.            

225       재무/물자           중가산금                                    체납세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에 납부기한이 경과한 날부터 매1월이 경과할 때마다 체납국세의 1.2%를 징수한다. 이 경우 중가산금을 가산하여   징수하는 기간은 60월을 초과하지 못한다        

226       재무/물자           지적측량                                    토지를 지적공부에 등록하거나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를 지표상에 복원할 목적으로 소관청이 직권 또는 이해관계인의 신청에 의해 각 필지     

227       재무/물자           지적측량                                    토지를 지적공부에 등록하거나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를 지표상에 복원할 목적으로 소관청이 직권 또는 이해관계인의 신청에 의해 각 필지의 경계 또  는 좌표와 면적을 정하는 측량입니다.    

228       재무/물자           지지선과 저항선                         주가가 일정한 추세선을 따라 변동하다가 추세선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조정하려는 의도에서 추세선을 돌파하여 정정추세선을 따라 변동할 때는 미리 대기  하고 있던 일정한 가격수준에서 지지 나 저항을 받아 다시 본래의 추세방향으로 변화를 계속한다. 이러한 주가가 어떤 일정한 가격수준까지 하락하면   매입세력이 등장하여 더이상의 하락을 막아 주는데 이런 수준을 지지선이라 하고 반대로 일정수준 이상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세력이 등장하여 더이상의   상승을 억제해 주는데 이 수준을 저항선이라고 한다.

229       재무/물자           집중투자                        concentrated investment  위험분산을 노리는 분산투자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어느 한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입하는 투자형태를 말한다. 이런식의 투자행태는 큰 폭의 이익을 실현  할 수도 있으나 변화무쌍한 증권시장이라는 세계에서 초보자가 금해야 할 투자행태이다.    

230       재무/물자           추세선                           추세라고 하는 것은 주가가 어느 기간동안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속성을 말한다. 추세의 방향을 알아 낸다는 것은 바로 주가예측의 문제이기 때  문에 매우 중요하다. 주가흐름을 세밀히 관찰해 보면 추세는 일정한 방향의 직선 에 근접하면서 파도처럼 움직인다. 일정한 범위내에서 정점과 바닥  을 형성하면서 파도처럼 움직이는 두 점을 연결한 것이 바로 추세선 이다. ?상승추세선은 상승하고 있는 주가의 바닥을 이은 선이고?하향추세선은 하  락하고 있는 주가의 정점을 이은 선이고?평행추세선은 주가의 바닥선을 이은 것이다.?기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추세로 나눌 수 있다.

231       재무/물자           추세전환                                    주가는 일정한 방향으로 영구히 진행할 수 없다. 상승이 지나치면 하락으로, 또 하락추세에서 언젠가는 상승추세로 그 방향을 바꿀 수 밖에 없다.   지금까지 형성된 추세선을 이탈하여 새로운 추세로 전환하는 것을 추세전환(추세반전)이라고 한다. 추세전환은 지금까지 형성된 추세선을 3% 이상 이  탈했을 경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본다. 추세전환에는 거래량이 중요한 요소다. 추세선이 상승전환 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증가하여야 하고 반대로 주  가가 추세선을 향하여 하강할 때는 하락전환 때는 거래량이 감소한다.            

232       재무/물자           추정가격                                    물품. 공사. 용역 등의 조달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예정가격이 결정되기전에 예산에 계상된 금액으로 예산에 반영된 금액등으로 추산한 가격으로서 공  사의 경우에는 관급자재로 공급될 부분의 가격을 제외한 것.추정가격은 국가 및 정부투자기관 등에 예산에 반영된 금액으로, 세금.관급자재를 제외한   순수 예산 계상분이며 추정가격에 관급자재를 포함한 경우에는 추정금액이되고 예정가격은 모든 세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233       재무/물자           추정금액                                    추정가격에 관급자재로 공급될 부분의 가격을 합한 것.       

234       재무/물자           캐피탈게인                     capital gain      유가증권이나 기타자산의 매매차익으로 생겨나는 이익을 말한다. 단기시세차익을 노리는 단기투자의 목적은 캐피탈 게인에 있다.       

235       재무/물자           코리아펀드 코리아유로펀드                                    1. 코리아 펀드:1984 514일 미국에 설립된 투자신탁회사. 한국의 상장회사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설립했기 때문에 코리아 펀드라 했다.   1984 822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됨.    2. 코리아 유로펀드:3천만$ 규모로 유럽지역에 실립된 투자신탁회사. 운영형태는 코리아펀드와 같다.  

236       재무/물자           콜시장               call market            금융기관 상호간에 일시적인 자금의 과부족현상이 생겼을 때, 금융기관 상호간의 대차거래 즉, 콜자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단기금융시장의 하나이다.   이는 금융기관끼리의 어음교환 때 그 차액을 결제하거나 지불준비금 부족을 메우기 위하여 이용 된다. 콜자금을 빌려주는 측에서는 콜론( call   loan) 빌리는 측에서는 콜머니(call money) 이때의 이자율을 콜레이트(call rate) 라고 한다. 콜자금의 양과 이자율은 자금의   흐름을 민감하게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37       재무/물자           클라이맥스지표               climax indicatior           1961년 그랜빌이 창출하여 최근까지 단기적인 주가예측을 위하여 OBV와 함께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단기지표중의 하나. 이 지표에 대한 개념은   시세가 지나친 매도 혹은 매수지배의 상태인가를 보기 위해 만듬. 이 지표는 OBV를 발전시킨 것으로서 매일의 클라이맥스지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종합주가지수 채용 전 종목에 대한 매일의 OBV를 산출하고 이것을 OBV UP신호를 나타내는 종목수와 DOWN 신호를 나타내는 종목수로 나누어  서 그 차수를 계산한 것이다. 이 지표는 단독의 수치만으로는 별 의미가 없으며 매일의 종합주가 지수와 비교함으로써 분석이 가능하다. 어제의 종합  주가지수가 2포인트 상승했지만 클라이맥스지표가 +20에서 +10으로 하락했다면 어제의 2포인트 상승은 기술적인 강세를 상실함으로써 앞으로 종합주  가지수는 하락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 지표는 다이나믹한 거래량지표라고 한다.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고 보면 종합주가지수 이상으로 진실  한 주가의 흐름을 먼저 알려주는 지표이다.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이에 선행하는 채용 전종목의 거래량의 움직임을 파악해야 하  고 그러므로 거래량의 선행성을 강조한 OBV의 상향 및 하향돌파 종목수를 기준으로 한 클라이맥스지퓔 연구 함으로써 가장 다이나믹한 단기지표를 구  사할 수 있다.            

238       재무/물자           타항점                           측량시 경계말뚝을 꼽은 성과도면상의 표기 “ ○ ”

239       재무/물자           타항점                           측량시 경계말뚝을 꼽은 성과도면상의 표기 “ ○ ”

240       재무/물자           토지의 등록전환                         토지의 지목종류 (28개중)를 변경하는 단계 ( 임야대지 등)       

241       재무/물자           통화안정증권                  currency stabilization bond           중앙은행이 시중통화량을 조절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유가증권 으로서 매매조작을 통하여 통화공급을 조정하게 된다. 통화안정증권의 발행은 풀린 돈의 환  수를 말하고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거의 강제적으로 떠맡도록 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기에 증시에는 반갑지 못한 손님이다.          

242       재무/물자           투매                              주가가 급락할 조짐이 보일 때 투자자들의 대량매물이 쏟아져 나와 가격하락을 더욱 부채질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투매는 발빠른 투자자에게 저가  물량을 확보하는 호기로 이용될 때가 많다. 과거 극도의 투자심리 불안으로 일반투자자가 저마다 팔자고 나설때가 바닥시세였다는 점은 투자자들이 되씹  어 볼 가치가 있다.  

243       재무/물자           투자상담사                     account executive, registered representative           증권회사를 위하여 유가증권의 매매나 유가증권시장에서의 매매거래의 위탁을 권유하는 행위를 하거나 고객을 위하여 투자에 관한 상담을 하는 자를 말  .  

244       재무/물자           특별비용담보                              피보험자가 아래의 사유로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피보험자의 법정상속인이 부담하는 비용을 보험증권에 기재된내용의 한도내에서 보상하는 담보   

245       재무/물자           펀드                  fund      기금, 적립금, 자본이라는 뜻. 투자신탁의 경우는 각각 독립적인 운용단위로 구분관리되고 있는 신탁재산을 말한다. 그리고 회사형 투자신탁(투자회  )의 경우는 회사자체가 펀드가 된다.       

246       재무/물자           포뮬러 플랜                   formula plan      인간의 어설픈 예측에 따른 타이밍 선택을 처음부터 포기하고 미리 정해놓은 공식에 맞추어 주가가 떨어지면 사서 오를 때 파는 행위를 기계적으로 반  복함으로써 위험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247       재무/물자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란 유가증권 일람표를 뜻하며 언제나 분산투자를 전제로 하는, 위험성 극소화 투자과정을 말한다. , 어느 주식에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고 유리한가를 고려하여 투자금액의 배분을 결정하는 이론이다.          

248       재무/물자           표지어음                                    금융기관이 기업에 할인해준뒤 갖고있는 상업어음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금액과 기간을 쪼개거나 합치고 금리도 신축적으로 조정해 새로 발행하  는 어음. 예컨데 1백억원짜리 어음을 살 고객은 많지 않으나 이를 1백만원단위 표지어음으로 쪼갠다면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 1993 10   20일 현재 단자사에만 발행이 허용되고 있는데 은행들도 이 상품의 취급허용을 금융당국에 요구하고 있다.            

249       재무/물자           프라임레이트                  prime rate       미국의 상업은행들이 신용도가 우수한 기업에 대하여 적용하는 우대대출금리이다. 동 금리는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을 민감하게 반영함므로 자금 차입자들  은 이금리의 움직임임을 보아서 은행의 융자정책을 판단하게 된다. 또한 프라임레이트는 유러달러금리등의 국제금리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이  .          

250       재무/물자           피보험자                                    손해보험계약에서는, 보험사고가 발생함으로써 손해를 입을 수 있는 사람, 즉 피보험이익을 지니고 있는 사람           

251       재무/물자           필터이론                                    주식의 투자가치에 영향을 주는 재료인 성장가능성, 배당정책, 수익성, 증자와 감자, 주가상승 등의 재료별 필터를 채택하여 주식을 사고 파는 이  . 일정기간 동안 주가의 최저점에서 일정비율 올랐을 때 매입하고 일정비율 내렸을 때 매각하는 투자이론이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의 매매를 결정  하는 변동비율(필터) 8%로 정했다면 그 주식이 최저점에서 8% 올랐을 때 매입, 최고점에서 8% 내리면 매각하는 식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필터크기의 객관화 문제, 최고점과 최저점의 파악문제 때문에 문제가 있는 이론이다.            

252       재무/물자           해제      解除                  해제란 일단 유효하게 성립한 계약을 소급적으로 소멸시키는 일방적인 의사표시를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계속적 법률관계를 장래에 한하여 소멸시키는   해지(解止)와 구별된다. 그리고 이러한 일방적 의사표시에 의하여 계약을 해소시키는 권리를 해제권이라 한다.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  와 그밖에 특별한 경우(법정해제권·약정해제권의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따라서해제의 의사표시는 이것을 표시한 이상 철회하지 못한  . 계약당사자가 수인이 있는 경우에는 그 전원이 해제의 의사표시를 하여야 하며, 상대방이 수인인 경우에는 그 전원에 대하여 의사표시를 하여야   한다. ② 해제를 하면 계약은 처음부터 소급하여 소멸하므로(해제의 소급효) 이에 대한 사후처리를 하여야 하는데, 계약을 해제한 각 당사자는 그   상대방에 대하여 원상회복의무를 부담한다. 그러나 제3자의 권리를 해하지 못한다.           

253       재무/물자           해지      解止                  당사자 사이에 어느 한쪽의 의사표시에 따라 계약상의 법률관계를 장래에 대하여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해지는 성질상 당사자간의 법률관계를 소급적  으로 소멸시키지 못하고, 장래에 대해서만 소멸하게 되는 것으로, 이 점에 있어서 해제(解除)와 다르다.         

254       재무/물자           현황측량                                    토지에 있는 구조물이나 건무들의 위치를 지적도나 임야도면에 표기하는 측량           

255       재무/물자           현황측량                                    토지에 있는 구조물이나 건무들의 위치를 지적도나 임야도면에 표기하는 측량           

256       재무/물자           호재 악재                                  증권가격은 합리적인 증권분석에 의하여 시세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때그때의 시장내부의 복합적인 요인에 영향받아 결정된다. 이때 시세  를 높혀주는 요인 및 정보를 호재(favorable factors)라고 하고 반대로 시세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나 정보를 악  (infavorable factors)라고 한다.        

257       재무/물자           환어음                           3자에게 일정 기일과 장소에서 일정금액을 지불할 것을 지시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