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지식경영 용어집 : 정보통신 : 4

by 리치캣 2022. 1. 24.
728x90
반응형

지식경영 용어집 : 정보통신 : 4

no        지식대분류         용어제목            용어(한자)            용어(영문명)       용어설명            용어(축약명)

601       정보통신            크래커               Cracker  비정상적인 통로로 허가받지 않은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거나 불법 소프트웨어 구하기를 즐겨하는 사람들, 일부 크래커들은 중요한 시스템 리소스를 파  괴하기도 한다.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시스템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불법적으로 정보를 훔치거나 호스트에 접속하는 크래커와 해커같은 부류가 기승을   부려 정보 보안을 위협하고 있다.   

602       정보통신            클라이언트                     Client            LAN이나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에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와 정보를 이용하는 자가 있다. 클라이언트는 정보를 이용하는 측을 일컫는 말이다. 필요  한 정보는 모두 서버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는 별도로 정보를 저장해둘 필요가 없다. 필요할 때마다 서버에 접속해 정보를 이용하면 되기 때  문이다.처음에는 보조기억장치도 없고 아주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만 갖고 있는 터미널이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많이 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PC로 대체  되고 있다.           

603       정보통신            클라이언트                     Client            LAN이나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에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와 정보를 이용하는 자가 있다. 클라이언트는 정보를 이용하는 측을 일컫는 말이다. 필요  한 정보는 모두 서버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는 별도로 정보를 저장해둘 필요가 없다. 필요할 때마다 서버에 접속해 정보를 이용하면 되기 때  문이다.처음에는 보조기억장치도 없고 아주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만 갖고 있는 터미널이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많이 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PC로 대체  되고 있다.           

604       정보통신            텔넷                  Telnet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의 컴퓨터를 호스트에 직접 연결된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국내 PC 통신은 공동 접속번호를   이용해 곧바로 천리안이나 하이텔 등에 접속할 수 있지만, 인터넷 내에는 접속할 수 있는 호스트가 수만 개가 넘기 때문에 직접 원하는 도메인명이  IP 어드레스를 입력해주어야 한다사용법: TELNET IP어드레스 혹은 도메인 실 례: TELNET hitel.net한편 FTP와 같이   아무나 접속할 수 있는 Anonymous FTP와 같은 서비스가 텔넷에도 존재한다. , guest라는 공통 계정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는 텔  넷 사이트도 있다.         

605       정보통신            텔넷                  Telnet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의 컴퓨터를 호스트에 직접 연결된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국내 PC 통신은 공동 접속번호를   이용해 곧바로 천리안이나 하이텔 등에 접속할 수 있지만, 인터넷 내에는 접속할 수 있는 호스트가 수만 개가 넘기 때문에 직접 원하는 도메인명이  IP 어드레스를 입력해주어야 한다사용법: TELNET IP어드레스 혹은 도메인 실 례: TELNET hitel.net한편 FTP와 같이   아무나 접속할 수 있는 Anonymous FTP와 같은 서비스가 텔넷에도 존재한다. , guest라는 공통 계정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는 텔  넷 사이트도 있다.         

606       정보통신            통신선반송 계전방식       通信線搬送 繼電方式    Communication line carrier relaying            반송파의 전송통로로서 별도의 통신선을 이용하는 반송계전방식을 통신선반송 계전방식이라 하며, 정지형 계전기에 일부 사용되었으나 최근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607       정보통신            통신선반송 계전방식       通信線搬送 繼電方式    Communication line carrier relaying            반송파의 전송통로로서 별도의 통신선을 이용하는 반송계전방식을 통신선반송 계전방식이라 하며, 정지형 계전기에 일부 사용되었으나 최근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608       정보통신            통신제어 연락장치                      Communications Network Processor          타 시스템과의 Data  Link 통신을 행하며 CPU 상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은 HDLC, SDLC, X.25, 시스템간의 통신용 프로그  램들이 실행된다.       CNP

609       정보통신            통신제어 연락장치                      Communications Network Processor          타 시스템과의 Data  Link 통신을 행하며 CPU 상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은 HDLC, SDLC, X.25, 시스템간의 통신용 프로그  램들이 실행된다.       CNP

610       정보통신            파이롯트 계전방식                      Pilot relaying      피보호 송전선로내의 모든 지점에서의 사고에 대하여 고속도 차단을 하기 위하여 보호구간의 각 단자간에 통신수단을 두고 고장상황을 서로 연락하여   보호하는 방식을 Pilot 계전방식이라 한다. 우선 통신수단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면 송전선 양단간에 포설된 Pilot wire를 이용하는 표시선  계전방식(Pilot wire relaying), 전력선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전력선 반송계전방식(Power line carrier   relaying) 및 광선로 또는 Micro wave channel을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이들 계전방식을 동작원리에 따라 구분하면 표시선계전  방식(Pilot wire relaying)에는 전류순환방식(Circulating current type)과 전압반향방식(Opposed   voltage type)이 있으며, 전력선반송계전방식 또는 Micro wave를 이용하는 방식에는 방향비교방식(Directional   comparison scheme), 전송차단방식(Transfer tripping scheme) 및 위상비교방식(Phase comparison   scheme)이 있고 광선로나 M/W를 이용하는 방식에는 전류차동 계전방식이 있다.         

611       정보통신            파이롯트 계전방식                      Pilot relaying      피보호 송전선로내의 모든 지점에서의 사고에 대하여 고속도 차단을 하기 위하여 보호구간의 각 단자간에 통신수단을 두고 고장상황을 서로 연락하여 보  호하는 방식을 Pilot 계전방식이라 한다. 우선 통신수단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면 송전선 양단간에 포설된 Pilot wire를 이용하는 표시선계  전방식(Pilot wire relaying), 전력선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전력선 반송계전방식(Power line carrier   relaying) 및 광선로 또는 Micro wave channel을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이들 계전방식을 동작원리에 따라 구분하면 표시선계전  방식(Pilot wire relaying)에는 전류순환방식(Circulating current type)과 전압반향방식(Opposed   voltage type)이 있으며, 전력선반송계전방식 또는 Micro wave를 이용하는 방식에는 방향비교방식(Directional   comparison scheme), 전송차단방식(Transfer tripping scheme) 및 위상비교방식(Phase comparison   scheme)이 있고 광선로나 M/W를 이용하는 방식에는 전류차동 계전방식이 있다.         

612       정보통신            파일 전송 프로토콜                     File Transfer Protocol       다른 시스템에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갖다놓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것이 FTP이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파일 전송 방식으로,   로 파일을 주고받는 데 이용된다. FTP 프로그램으로는 FTP ncFTP가 있는데 ncFTP가 더 많이 쓰인다.물론 파일을 송수신하는 다른 방  법들도 있지만, FTP만큼 빠르게 파일을 올리고 다운받는 방식이 없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FTP

613       정보통신            파일 전송 프로토콜                     File Transfer Protocol       다른 시스템에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갖다놓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것이 FTP이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파일 전송 방식으로,   로 파일을 주고받는 데 이용된다. FTP 프로그램으로는 FTP ncFTP가 있는데 ncFTP가 더 많이 쓰인다.물론 파일을 송수신하는 다른 방  법들도 있지만, FTP만큼 빠르게 파일을 올리고 다운받는 방식이 없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FTP

614       정보통신            패스워드                        Password           어떤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비밀번호. 예를 들어 중요한 비밀금고를 열기 위해서는 미리 약속된 비밀번호를 맞추어야 하듯이, 네트워크 시스  템에도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침범해 중요한 정보를 훔치거나 시스템 자원을 파괴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접근을 원하는 사용자가 정식으로 허가를 받  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기 위해 패스워드가 만들어졌다. 

615       정보통신            패스워드                        Password           어떤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비밀번호. 예를 들어 중요한 비밀금고를 열기 위해서는 미리 약속된 비밀번호를 맞추어야 하듯이, 네트워크 시스  템에도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침범해 중요한 정보를 훔치거나 시스템 자원을 파괴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접근을 원하는 사용자가 정식으로 허가를 받  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기 위해 패스워드가 만들어졌다. 

616       정보통신            패킷                  Packet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용량이 큰 데이터의 경우 한꺼번에 전송하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에러  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전송하는데, 이처럼 데이터를 자르는 단위를 패킷이라고 한다.패킷의 크기는 항상 일정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전송 속도가 빠른 네트워크에서는 좀 큼직큼직하게 데이터를 자르고, 전송 속도가 느린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를 작은 크기로 나눈다.      

617       정보통신            패킷                  Packet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용량이 큰 데이터의 경우 한꺼번에 전송하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에러  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전송하는데, 이처럼 데이터를 자르는 단위를 패킷이라고 한다.패킷의 크기는 항상 일정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전송 속도가 빠른 네트워크에서는 좀 큼직큼직하게 데이터를 자르고, 전송 속도가 느린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를 작은 크기로 나눈다.      

618       정보통신            페일 세이프                   Fail Safe            보호계전기의 동작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요소를 포함한 2개 이상의 요소가 동작하면 Trip 신호가 발생되도록 하는 것을  페일 세이프라   한다. 이것을 구현하는 방법은주요소와 별도의 고장검출 요소 사용주요소 2개를 직렬로 사용주요소 3개중 2개 이상이 동작하면 출력  을 내는 방법(2 out of 3)등이 있다.         

619       정보통신            포스팅               Posting  특정한 개인보다는 뉴스그룹에 전달되는 유즈넷에서의 E 메일 메시지. E 메일과 마찬가지로 메시지를 보낸 사람, 메시지의 주제, 메시지 내용 요  , 메시지의 내용을 분류해주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담은 헤더를 갖고 있다.         

620       정보통신            포스팅               Posting  특정한 개인보다는 뉴스그룹에 전달되는 유즈넷에서의 E 메일 메시지. E 메일과 마찬가지로 메시지를 보낸 사람, 메시지의 주제, 메시지 내용 요  , 메시지의 내용을 분류해주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담은 헤더를 갖고 있다.         

621       정보통신            포저리               Forgery  신원이 불확실한 사람에 의해 작성된 전자메일, 유즈넷 기사, 혹은 메일링 리스트 포스팅, 유즈넷이나 메일링 리스트는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읽  게 되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을 올렸을 때의 파급 효과는 엄청나다.포저리를 만들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약간의 기술과 간단한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쉽게 포저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간혹 이러한 포조리들은 사용자들을 당황스럽게 한다.    

622       정보통신            포저리               Forgery  신원이 불확실한 사람에 의해 작성된 전자메일, 유즈넷 기사, 혹은 메일링 리스트 포스팅, 유즈넷이나 메일링 리스트는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읽  게 되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을 올렸을 때의 파급 효과는 엄청나다.포저리를 만들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약간의 기술과 간단한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쉽게 포저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간혹 이러한 포조리들은 사용자들을 당황스럽게 한다.    

623       정보통신            포트 어드레스                Port Address 인터넷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위치를 알려주는 숫자. 이 숫자는 데이터그램의 헤더에 표시된다.           

624       정보통신            포트 어드레스                Port Address 인터넷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위치를 알려주는 숫자. 이 숫자는 데이터그램의 헤더에 표시된다.           

625       정보통신            프레임               Frame    HTML 확장 규약 중의 하나로 넷스케이프로만 볼 수 있다. 화면을 여러 개의 윈도우로 나누어 메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      

626       정보통신            프레임               Frame    HTML 확장 규약 중의 하나로 넷스케이프로만 볼 수 있다. 화면을 여러 개의 윈도우로 나누어 메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      

627       정보통신            프로토콜                        Protocol            사람들도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는 대화가 안 된다. 하물며 움직이는 방식과 각국의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서로 의사소  통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와 같은 컴퓨터들이 서로 원활하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프로토콜이다.   ,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해 꼭 지켜야 할 규칙을 프로토콜이라 한다.          

628       정보통신            프로토콜                        Protocol            사람들도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는 대화가 안 된다. 하물며 움직이는 방식과 각국의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서로 의사소  통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와 같은 컴퓨터들이 서로 원활하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프로토콜이다.   ,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해 꼭 지켜야 할 규칙을 프로토콜이라 한다.          

629       정보통신            프로토콜 컨버터             Protocol Convertor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두 개의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프로토콜을 상대편 네트워크가 알아들을 수 있는 프로토콜로 바꾸어  주는 것.       

630       정보통신            프로토콜 컨버터             Protocol Convertor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두 개의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프로토콜을 상대편 네트워크가 알아들을 수 있는 프로토콜로 바꾸어  주는 것.       

631       정보통신            프록시               Proxy    인터넷을 이용해본 사용자들은 대부분 인터넷의 속도가 느려 가슴을 두드리며 답답해한 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고속의 전용회선보다는   일반 전화선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모뎀의 속도가 현재로선 28.8Kbps 수준에 머물고 있다.텍스트 중심의 자료를 주고받  는데야 아무 문제가 없지만, 웹이 보편화되면서 그림과 동영상, 사운드와 같이 거대한 용량의 파일들이 늘어나면서 전송 속도의 한계가 노출되기 시작  했다. 따라서 인터넷의 속도는 심각하게 느껴질 정도로 느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이러한 속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이용되는 것이 '  록시'이다. 일반 전화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어떤 홈페이지를 찾아가고 싶을 때 전용 도로가 아니어서 중간중간 다른 여러 서버들을 경유해 찾아가게   된다. 이때 찾아간 홈페이지에서 한 번 읽은 내용을 다시 읽을 때는 최종 도착지인 홈페이지에서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경유한 서버가 받아  두었던 내용을 읽어들이는 것이 프록시이다.이런 방법으로 인터넷의 속도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만드는데, 항상 프록시가 속도를 높여주지는 않으므로 적  절히 잘 이용해야 한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같은 국내 통신업체들은 프록시 기능을 전담하는 프록시 서보를 두고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632       정보통신            프록시               Proxy    인터넷을 이용해본 사용자들은 대부분 인터넷의 속도가 느려 가슴을 두드리며 답답해한 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고속의 전용회선보다는   일반 전화선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모뎀의 속도가 현재로선 28.8Kbps 수준에 머물고 있다.텍스트 중심의 자료를 주고받  는데야 아무 문제가 없지만, 웹이 보편화되면서 그림과 동영상, 사운드와 같이 거대한 용량의 파일들이 늘어나면서 전송 속도의 한계가 노출되기 시작  했다. 따라서 인터넷의 속도는 심각하게 느껴질 정도로 느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이러한 속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이용되는 것이 '  록시'이다. 일반 전화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어떤 홈페이지를 찾아가고 싶을 때 전용 도로가 아니어서 중간중간 다른 여러 서버들을 경유해 찾아가게   된다. 이때 찾아간 홈페이지에서 한 번 읽은 내용을 다시 읽을 때는 최종 도착지인 홈페이지에서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경유한 서버가 받아  두었던 내용을 읽어들이는 것이 프록시이다.이런 방법으로 인터넷의 속도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만드는데, 항상 프록시가 속도를 높여주지는 않으므로 적  절히 잘 이용해야 한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같은 국내 통신업체들은 프록시 기능을 전담하는 프록시 서보를 두고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633       정보통신            프리에이전트                  FreeAgent          인터넷에 올라오는 다양한 뉴스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뉴스 읽기 프로그램, 바이너리 변환 기능이 우수하고, 속도가 빠르며, 화면 구성  이 간단하면서도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널리 애용되고 있다.    

634       정보통신            프리에이전트                  FreeAgent          인터넷에 올라오는 다양한 뉴스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뉴스 읽기 프로그램, 바이너리 변환 기능이 우수하고, 속도가 빠르며, 화면 구성  이 간단하면서도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널리 애용되고 있다.    

635       정보통신            플러그인 프로그램                      Plug-in Program 도스의 부족한 기능을 보충하는 프로그램이 유틸리티라면, 브라우저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플러그인   프로그램들은 독립적으로는 실행되지 못하고 반드시 브라우저와 함께 동작한다는 특성을 지닌다.유명한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는 버전 2.0부터 플러  그인을 지원, 현재 상당수의 플러그인 프로그램들이 개발된 상태다. 예를 들면, 리얼오디오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을 때 멋  진 음향 효과를 즐길 수 있다.하지만 넷스케이프 3.0 이후부터는 인터넷 환경이 멀티미디어로 발전함에 따라 그래픽이나 동영상 관련 플러그인,   운드와 관련된 플러그인의 기능들을 웹 브라우저에 내장하는 추세이다   

636       정보통신            플러그인 프로그램                      Plug-in Program 도스의 부족한 기능을 보충하는 프로그램이 유틸리티라면, 브라우저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플러그인   프로그램들은 독립적으로는 실행되지 못하고 반드시 브라우저와 함께 동작한다는 특성을 지닌다.유명한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는 버전 2.0부터 플러  그인을 지원, 현재 상당수의 플러그인 프로그램들이 개발된 상태다. 예를 들면, 리얼오디오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을 때 멋  진 음향 효과를 즐길 수 있다.하지만 넷스케이프 3.0 이후부터는 인터넷 환경이 멀티미디어로 발전함에 따라 그래픽이나 동영상 관련 플러그인,   운드와 관련된 플러그인의 기능들을 웹 브라우저에 내장하는 추세이다   

637       정보통신            필터                  Filter     전자메일을 통해 전세계인들과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은 기쁜 일이지만, 가끔씩 원하지 않는 메일들이 쌓일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자동으로   메일을 삭제해주는 것이 필터유틸리티이다.          

638       정보통신            필터                  Filter     전자메일을 통해 전세계인들과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은 기쁜 일이지만, 가끔씩 원하지 않는 메일들이 쌓일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자동으로   메일을 삭제해주는 것이 필터유틸리티이다.          

639       정보통신            핑거                  Finge     다른 이용자가 현재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지,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인터넷 서비스, 요즘에는 인터넷 보안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  되면서 핑거 서비스를 차단한 호스트들도 늘고 있다.핑거를 이용해 또 다른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E 메일 주소를 알  고 있어야 한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핑거 명령을 입력하고, 상대방의 E 메일 주소를 뒤에 붙이면 된다.) finger   rudolph@north.pole.com

640       정보통신            핑거                  Finge     다른 이용자가 현재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지,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인터넷 서비스, 요즘에는 인터넷 보안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  되면서 핑거 서비스를 차단한 호스트들도 늘고 있다.핑거를 이용해 또 다른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E 메일 주소를 알  고 있어야 한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핑거 명령을 입력하고, 상대방의 E 메일 주소를 뒤에 붙이면 된다.) finger   rudolph@north.pole.com

641       정보통신            하우징               HOUSING            감시카메라의 설치장소는 환경이 좋은 곳에만 할 수는 없다. 실내에서도 먼지가 많은 곳, 습기가 많은 장소 등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옥외에  서 비, , 폭풍우가 있을시에는 작은 돌 및 나무조각이 날아올 수 있다. 또한 겨울에 추위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이같이 하우징은 어떠  한 환경조건에서도 양호한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카메라를 지키는 장치이다. 부속품으로, 환기팬, 와이퍼, 히터, 워셔, 가리개 등이 있다. 카메  라선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사용하는 카메라가 렌즈와 같이 수납가능 할 것, 특히, 줌렌즈 사용시에는 주의가 필요  2) 카메라 하우징의 내부에도 방청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결로현상으로 내부에 녹이 쓸 경우가 있다. 3) 주변의 분위기, 디자인성을 충분  하게 고려한 인테리어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할 것    

642       정보통신            하이퍼링크                     Hyperlink           각 단어들 사이에 연결 기능을 부여해 관련 내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텍스트와 텍스트를 연결해주는 기능이며, 이를 이용해 만  들어진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예를 들면 '우리 가족'이라는 텍스트를 '아빠, 엄마, , 4'이라는 텍스트와 연결(링크)하면, '우리 가  '을 선택했을 때 연결되어 있는 '아빠, 엄마, , 4'이라는 텍스트가 나타나게 된다.      

643       정보통신            하이퍼링크                     Hyperlink           각 단어들 사이에 연결 기능을 부여해 관련 내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텍스트와 텍스트를 연결해주는 기능이며, 이를 이용해 만  들어진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예를 들면 '우리 가족'이라는 텍스트를 '아빠, 엄마, , 4'이라는 텍스트와 연결(링크)하면, '우리 가  '을 선택했을 때 연결되어 있는 '아빠, 엄마, , 4'이라는 텍스트가 나타나게 된다.      

644       정보통신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인터넷을 돌아다니다보면 참으로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화면에 나타난 텍스트를 보면 보통 글자들과는 다른 색깔로 강조된 글자들을 볼 있다.  로 내용상 핵심적이 단어들이라 생각되는 글자들이 대부분인데, 이 글자들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그것과 관련된 또 다른 정보들이 화면에 나타난다.이처  럼 문서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는 일반 텍스트와는 달리 다른 텍스트에 연결될 수 있는 포인터를 가진다.   ,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링크시켜 따라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 

645       정보통신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인터넷을 돌아다니다보면 참으로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화면에 나타난 텍스트를 보면 보통 글자들과는 다른 색깔로 강조된 글자들을 볼 있다.  로 내용상 핵심적이 단어들이라 생각되는 글자들이 대부분인데, 이 글자들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그것과 관련된 또 다른 정보들이 화면에 나타난다.이처  럼 문서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는 일반 텍스트와는 달리 다른 텍스트에 연결될 수 있는 포인터를 가진다.   ,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링크시켜 따라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 

646       정보통신            한시      限時      time delay            응동시간이 늦어지도록 고려한 경우의 응동을 말한다. . 정한시(definite time) : 입력의 크기에 관계없이 정해진 한시에 동작하는 것  을 말한다. . 반한시(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나 입력이 어떤 범위를 넘으면 일정 한도에 동작하는 것을 말한  . . 강반한시(very 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는 율이 크며, 대체로 lever 10일 때 2배의 pick   up시의 동작시간은 3.0sec정도인 것이다. . 초반한시(extremely 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는 율이 가  장 크며 tap전류의 20배 되는 전류에서의 동작시간은 lever 10에서 0.2sec로 동작하나 tap전류의 2배의 전류에서는 10sec정도  로 나타난다.      

647       정보통신            한시      限時      time delay            응동시간이 늦어지도록 고려한 경우의 응동을 말한다. . 정한시(definite time) : 입력의 크기에 관계없이 정해진 한시에 동작하는 것  을 말한다.  . 반한시(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나 입력이 어떤 범위를 넘으면 일정 한도에 동작하는 것을 말한  .  . 강반한시(very 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는 율이 크며, 대체로 lever 10일 때 2배의   pick up시의 동작시간은 3.0sec정도인 것이다. . 초반한시(extremely inverse) : 입력이 커질수록 짧은 한시에 동작하  는 율이 가장 크        tap전류의 20배 되는 전류에서의 동작시간은 lever 10에서 0.2sec로 동작하나        tap  류의 2배의 전류에서는 10sec정도로 나타난다.    

648       정보통신            한시동작            限時動作            time delayed operation    계전기가 소정의 입력에 대하여 동작시간이 늦어지도록 고려한 경우에 계전기가 시간 지연으로 동작하는 것을 한시동작이라 한다.     

649       정보통신            한시동작            限時動作            time delayed peration      계전기가 소정의 입력에 대하여 동작시간이 늦어지도록 고려한 경우에 계전기가 시간 지연으로 동작하는 것을 한시동작이라 한다      

650       정보통신            한시회로            限時回路            time delay circuit            한시회로는 입력변화에 대해 출력변화가 시간적으로 늦게 얻어지는 회로로서, 입력이 0→1로 변할 때에 출력이 지연되는 한시동작형(On   delay)과 입력이 1→0로 변할 출력이 지연되는 한시 복귀형(Off delay)이 있다.         

651       정보통신            핫도그               Hot Dog            아주 강력한 HTML 에디터로, 셰어웨어 프로그램이다. IBM PC 호환업체인 사우스에이지 소프트웨어(Sausage Software)사에서 개발  했다.핫도그는 HTML 3.0과 호환되며, 직관적인 테이블 생성 툴을 제공한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52       정보통신            핫도그               Hot Dog            아주 강력한 HTML 에디터로, 셰어웨어 프로그램이다. IBM PC 호환업체인 사우스에이지 소프트웨어(Sausage Software)사에서 개발  했다.핫도그는 HTML 3.0과 호환되며, 직관적인 테이블 생성 툴을 제공한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53       정보통신            핫자바               Hotjava  자바로 구현된 웹 브라우저,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고, 자바로 만들어진 애플릿을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654       정보통신            핫자바               Hotjava  자바로 구현된 웹 브라우저,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고, 자바로 만들어진 애플릿을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655       정보통신            항해 버튼                      Navigation button           웹 브라우저에는 사용자가 특정한 웹 페이지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버튼이 있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는 모두 navigation   button(항해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은 맨 마지막에 접속했던 페이지(Back and Forth 이용)와 홈페이지(Home 이용)를 호출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는 이러한 버튼 외에도 웹 검색 페이지와 웹 도움말을 불러오는 버튼을 제공한다.           

656       정보통신            항해 버튼                      Navigation button           웹 브라우저에는 사용자가 특정한 웹 페이지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버튼이 있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는 모두 navigation   button(항해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은 맨 마지막에 접속했던 페이지(Back and Forth 이용)와 홈페이지(Home 이용)를 호출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는 이러한 버튼 외에도 웹 검색 페이지와 웹 도움말을 불러오는 버튼을 제공한다.           

657       정보통신            해커                  Hacker   보통 해커라 하면 네트워크에 침입해 시스템을 망가뜨리거나 정보를 훔쳐가는 나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해커는 원래 컴퓨터나 컴퓨  터 네트워크에 관하여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좋은 의미의 컴퓨터 전문가라 할 수 있다. 요즘에는 해커가 중요한 시스템의 자원을 파괴하거나 정  보를 훔치는 사람 취급을 받고 있으나 이런 나쁜 사람을 실제로는 크래커라고 한다. 

658       정보통신            해커                  Hacker   보통 해커라 하면 네트워크에 침입해 시스템을 망가뜨리거나 정보를 훔쳐가는 나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해커는 원래 컴퓨터나 컴퓨  터 네트워크에 관하여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좋은 의미의 컴퓨터 전문가라 할 수 있다. 요즘에는 해커가 중요한 시스템의 자원을 파괴하거나 정  보를 훔치는 사람 취급을 받고 있으나 이런 나쁜 사람을 실제로는 크래커라고 한다. 

659       정보통신            홈페이지                        Home Page     보통 잡지나 책의 표지를 그 안에 담긴 내용을 함축적으로 전달하고 책의 분위기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홈페이지고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떤 웹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맨 처음 나타나는 문서를 홈페이지라 한다. 책의 표지처럼 사이트를 만든 사람이나 기관에 대한 프로필과 사이트의 주  요 특징들을 소개한 경우가 많다.엄청나게 많은 사이트들 중 될 수 있으면 많은 이용자들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찾게 하려면 그만큼 강렬한 인상을 남  겨야 된다. 따라서 요즘의 홈페이지들은 자신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그래픽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용해 화려하게 만드는 추세이다.       

660       정보통신            홈페이지                        Home Page     보통 잡지나 책의 표지를 그 안에 담긴 내용을 함축적으로 전달하고 책의 분위기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홈페이지고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떤 웹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맨 처음 나타나는 문서를 홈페이지라 한다. 책의 표지처럼 사이트를 만든 사람이나 기관에 대한 프로필과 사이트의 주  요 특징들을 소개한 경우가 많다.엄청나게 많은 사이트들 중 될 수 있으면 많은 이용자들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찾게 하려면 그만큼 강렬한 인상을 남  겨야 된다. 따라서 요즘의 홈페이지들은 자신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그래픽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용해 화려하게 만드는 추세이다.       

661       정보통신            화각                              영상을 잡을 수 있는 범위의 각도로서, 사각 또는 앵글이라고 이야기 함, 렌즈의 초점거리와 결상하는 화면의 크기로 결정되며, 대각선을 화각으로   표시한다.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의 광각 렌즈, 좁은 화각을 가진 렌즈를 망원 렌즈라고 한다. 줌 렌즈는 화각을 연속적으로 바꿀 수 있다. (  즈의 mm수가 낮으면 화각의 범위는 넓으며 렌즈의 mm수가 높으면 화각의 범위는 작아진다.)      

662       정보통신            화소                              화상을 형성하는 최소의 단위로서, 화상은 명암이 있는 색의 점(도트)의 배열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다. 화소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은 영상을 얻  을 수가 있다. 보통 총화소와 유효화소로 구분이 되는데 이것은 전체화소를 총 화소로 부르고, 전체화소중   실제 영상신호로 출력되는 부분의 화소  를 말하는데 전체화소중 실제 영상신호로 출력되는 부분의 화소를 말하는데 유효상원(상면) CCD소자가 렌즈를 통해 촬상 된 부분중 실제 영상신호  로 출력되는 면적을 말한다.            

663       정보통신            화이트 페이지                White Pages    어떤 사람의 이름은 아는 데 전화번호를 모를 경우, 우리는 대부분 전화번호부를 찾는다. 인터넷에도 전화번호부와 같은 기능이 있는데, 바로 화이  트 페이지가 그것이다.상대방의 계정(ID)을 알고 있다면 핑거를 사용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지만, 계정을 모를 경우에는 화이트 페이  지를 찾아보면 된다.          

664       정보통신            화이트 페이지                White Pages    어떤 사람의 이름은 아는 데 전화번호를 모를 경우, 우리는 대부분 전화번호부를 찾는다. 인터넷에도 전화번호부와 같은 기능이 있는데, 바로 화이  트 페이지가 그것이다.상대방의 계정(ID)을 알고 있다면 핑거를 사용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지만, 계정을 모를 경우에는 화이트 페이  지를 찾아보면 된다.          

665       정보통신            회선선택계전방식            回線選擇繼電  方式      Current or power balance relaying 병행 2회선중 1회선 고장시 차전류의 방향에 따라 고장회선을 선택차단하는 방법으로서 고속도 거리계전방식과 Pilot Re-laying이 적용되  기 이전에는 송전선고장에 대한 순시 보호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666       정보통신            후비보호            後備保護            back up protection          후비보호는 주보호장치의 실패 또는 운휴에 대비하여 2차적인 보호기능(the second line of defense)을 수행하며 그 적용방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계전기 후비보호(Relay back up) : 주보호계전기의 동작실패 또는 운휴에 대비한 보호로서 가급적 주보호 방  식과 다른 보호방식을 사용하며 주보호방식에서와 같은 차단기를 차단시킨다.(, 주보호로서 pilot relaying을 사용하는 154kV 송전  선 보호중 3단계 한시 거리계전방식) . 차단기 후비보호(Breakerbackup) : 어느 feeder의 차단기가 차단실패 됐을 때 같은 모  선에 접속된 차단기 또는 관련 회로의 차단기들을 차단시켜 고장을 제거한다. (, 우리 345kV계통의 차단실패보호) . 원방 후비보  (Remote back up) : 고장구간 보호장치에 의한 고장제거가 실패할 경우, 다음 구간의 보호장치에 의하여 고장을 제거한다.(, 송배  전 계통 보호에 적용되는 반한시형 과전류계전방식 또는 3단계 한시 거리계전방식에서의 Zone 2, 3요소) 

667       정보통신            후비보호            後備保護,            back up protection          후비보호는 주보호장치의 실패 또는 운휴에 대비하여 2차적인 보호기능(the second line of defense)을 수행하며 그 적용방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계전기 후비보호(Relay back up) : 주보호계전기의 동작실패 또는 운휴에 대비한 보호로서 가급적 주보호   방식과 다른 보호방식을 사용하며 주보호방식에서와 같은 차단기를 차단시킨다.(, 주보호로서 pilot relaying을 사용하는 154kV 송전  선 보호중 3단계 한시 거리계전방식)  . 차단기 후비보호(Breakerbackup) : 어느 feeder의 차단기가 차단실패 됐을 때 같은   모선에 접속된 차단기 또는 관련 회로의 차단기들을 차단시켜 고장을 제거한다. (, 우리 345kV계통의 차단실패보호)  . 원방 후비보  (Remote back up) : 고장구간 보호장치에 의한 고장제거가 실패할 경우, 다음 구간의 보호장치에 의하여 고장을 제거한다.(, 송배  전 계통 보호에 적용되는 반한시형 과전류계전방식 또는 3단계 한시 거리계전방식에서의 Zone 2, 3요소) 

668       정보통신            히스토리 리스트             History List       인터넷에는 월드와이드웹을 지원하는 무한한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그 사이트들을 여기저기 찾아다니다 보면 자신이 어떤 사이트를 찾아갔는지 기억하기조  차 힘들다. 히스토리 리스트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최근 사용자들이 방문한 웹 사이트들의 리스트를 작성해둔다.언뜻 보기에 히스토리 리스트의 기능  은 북마크와 유사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큰 차이가 있다. 즉 북마크 기능에서의 북마크 리스트는 영구적인 것이지만, 히스토리 리스트는 브라우저  를 빠져나가면 사라져버린다.

669       정보통신            히스토리 리스트             History List       인터넷에는 월드와이드웹을 지원하는 무한한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그 사이트들을 여기저기 찾아다니다 보면 자신이 어떤 사이트를 찾아갔는지 기억하기조  차 힘들다. 히스토리 리스트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최근 사용자들이 방문한 웹 사이트들의 리스트를 작성해둔다.언뜻 보기에 히스토리 리스트의 기능  은 북마크와 유사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큰 차이가 있다. 즉 북마크 기능에서의 북마크 리스트는 영구적인 것이지만, 히스토리 리스트는 브라우저  를 빠져나가면 사라져버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