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인터넷 비지니스 업종선택과 홍보요령

by 리치캣 2021. 9. 16.
반응형

당연한 내용이다. 왜???  지금은 현실이라서....

=====================================

인터넷 비지니스 업종선택과 홍보요령

 

  개인 인터넷창업자의 경우에는 전문 쇼핑몰을 겨냥해 CD, 컴퓨터,

  게임기 어느 가지 품목만을 선정한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유리하다.  인터넷쇼핑몰은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회원관리 체계와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24시간 종일 운영되므로 항상

  스템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

  그래픽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다면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을 생각해

  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작업만은아니다. 약간의

  학원 수강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

  것은 그래픽 감각이다. 아무리 좋은 도구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각이 없는 사람은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

 

    = 엔터테인먼트

  인터넷 에터테인먼트 사업은 앞으로 크게 부각될 유망 사업 분야이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에는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데 음악 영화 게임 만화

  등이 있다.  크게 히트했거나 앞으로 흥행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화의 주요장면을 소개하고 주인공 배우에 대한 소개를 통해 볼거리를

  공하는 사업만으로도 수익을 올릴 있다.

 

    만화사업의 경우 최근에는 책으로 출판된 만화보다 인터넷상에서

  아마츄어 만화가들이 제공하는 만화가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사업

  성이 유망하다.

 

    = 인터넷컨설팅

  인터넷컨설팅 사업은 분야가 매우 방대하다. 자신의 독특한 아이디어

  나만을 갖고 개인이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회계컨설팅 분야가 증가추세이며 인터

  넷상으로 법률상담을 하는 법률 사업분야도 점차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에는 창업과 관련된 사이트와 패션 마케팅리서치 분야가

  기를 얻고 있다.

 

    = 인터넷 이벤트 대행업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이벤트대행업이 인기있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인터넷으로 있는 이벤트를 기획해서

  페이지를 꾸미고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면서 홍보나 상품을 판매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있다.

 

     요즘 부쩍 많이 늘어난 인터넷 모델 선발대회, 인터넷 디자인 광고대

  , 인터넷 소비자 만족도 조사 이벤트 유형은 무궁무진 하다.

 

     = 인터넷 출판 출판

  인쇄업계의 어려움과 달리 가상출판업인 인터넷 출판업은 하나의

  규사업 아이템으로 유망하다. 특히 인터넷 주요 사용연령대인 2030

  겨냥한 인터넷 출판은 예상외의 적은 비용으로 성공할 있는 사업

  이다.

 

    일단 무명작가를 대상으로 사업화할 있는 길을 모집하고 이를

  터넷사이트를 구축해 사업을 개시할 있다.

 

  나아가 자신의 사이트를 소개한다면 선전효과가 상당하

  .  유즈넷을 찾기 위해서는 유즈넷 전문 검색엔진인 데자뉴스(http:

  //www.dejanews.com) 활용하면 특정 분야의유즈넷을 쉽게 찾을

  .

 

    유의할 점은 유즈넷 이용자들은 상호간 상업적인 광고를 배제하고

  있으므로 접속후 곧바로 무작정 자신의 상품을 사라고 권하는 등의 태도

  오히려 역효과가 있다.  가급적 우회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이트 방문을 유인해야 한다.

 

     = 인터넷마케팅- 제품 선택

  일반적으로 인터넷사업 영역은 제한이 없다.  하지만 자신의 정보아이템

  사이트를 쉽게 알려 많은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할 있는 유리한

  목이 있다.  인터넷사업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그래픽이나 문자 동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1차적

  으로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고 바이어가 샘플을 받아보기 용이한 품목이

  좋다.

 

    무게 촉감 냄새 등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인터넷상으로 확인이 불가

  능하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은 대상이다. 예를 들어 예약서비스 사업은

  인터넷에서의 장점을 충분히 갖는 품목이라고 있다.

 

   공연이나 비행기 구입등은 이미 소비자의 원하는 목적이 뚜렷하고

  질이나 내용을 짐작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해도 품질과

  내용을 의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상품의 경우에는 판매가

  터넷 사업에 유리한 품목이다.

 

   소형 크기로 배달이 용이하고 제목 저자명 간단한 요약내용 등만 소개

  하면 된다는 점에서다.  이밖에 가발 안경 시계 패션잡화, 컴퓨터,

  소프트웨어, 건강보조식품, 의류, 가구 등이 유리하다.

 

     = 인터넷마케팅-시간전략

  인터넷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개념이 중요하다.  사용자 입장

  에서 빠른 시간내에 원하는 정보 모든 것을 있다면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고 그만큼 해당 사이트에 만족도가 커져 호감을 갖게 된다

  빠른 서비스 속도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하나의 요소이다. 문자

  아니라 사진 그림 동영상까지 제공가능한 인터넷의 특징은 사업의

  점이자 단점이 되기도 한다.

 

    화면에 너무 많은 사진과 색상이 들어가다 보면 자료 전송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이용자로부터 외면받기 쉽다. 따라서 많은 색상

  사용한 화려한 디자인은 보기엔 좋지만 속도는 느려지므로 되도록

  상을 줄이고 깔끔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마케팅의 장점중 하나가 상호 정보교환 가능한 쌍방향성이라

  점을 활용해 자동응답서비스 기능을 갖춘다면 많은 이용자들에게

  호감을 받을 있다. 자동응답 서비스는 이용자가 궁금해 하는 항목

  답변을 미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놓은 이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은 이용자가 전자메일을 통해 제공중인 정보아이

  템에 대해 문의 혹은 질문을 경우 가급적 빨리 답변해 줌으로써

  상호간 신뢰를 구축해 단골 방문객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인터넷 광고는 보다 많은 사용자를 자신의 사이트로 끌어오기 위해서

  요하다.    남의 광고를 자기 사이트에 게재함으로써 광고수익도

  있다. 인터넷광고 유형에는 *현수막광고 *홈페이지를 이용한

    *가상상점 광고 *스폰서광고 등이 있다.

 

    이중 현수막광고는 주로 유명 사이트의 상단 혹은 하단에 현수막 모양

  기업 혹은 제품소개 코너로 대기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다소

  용이 많이 드는게 흠이다. 일반 개인 인터넷창업자의 경우 여유가 있다

  사업초기에 얼마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유명 사이트에 배너광고를

  자사 웹사이트를 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소 인기도가 떨어지는 사이트에 광고를 내거나 비용을 줄이기

  해서는 자사 웹사이트 광고와 상대방 웹사이트 광고를 맞바꾸 식으로

  운영할 있다. 스폰서광고는 웹사트의 내용을 특정 광고주의 지원

  받아 제작하고 대신에 웹사이트내 일부를 독점적으로 해당 광고주에

  내주는 방식이다.

 

     만약 예비 인터넷창업자가 기발한 아이디어와 독특한 웹사이트를

  획하고 있다면 스폰서광고를 이용해 제작비의 일정 부분을 줄일수도

  것이다.

 

    = 인터넷마케팅-가격.결제

  인터넷을 이용한 상품판매는 실제 상점에서의 상품 거래가격에 비해

  당히 저렴한 장점이 있다. 이처럼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저렴한 이유는 물적비용 인적비용 사무비용 유통비용 등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터넷사업에서는 상점이나 사무실을 임대할 필요가 없고

  판매를 담당할 종업원이 없어도 된다. 고객으로부터의 제품주문,주문

  서류 접수,배달지시 모든 거래활동이 서류없이 이뤄지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운용할 있다.

 

    특히 인터넷상의 거래에서는 중간상인이 개입하지 않은 직접마케팅으

  기존 상거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 인터넷 거래시 대금결제 방법으로는 현금,온라인,신용

  카드,전화,팩스이용법 등이 있다.

 

    현금이용 결제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주문한 상품이 실제로 도착했을

  배달인에게 현금을 지불하는 방법이며, 온라인과 신용카드 이용방법

  각각 은행 온라인이나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한편

  전화와 팩스 이용방법은 인터넷상으로 상품판매를 최종 결제단계

  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전화 혹은 팩스로 제공한다는 말이다.  고객이

  용카드로 결제시 정보누출을 염려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매일경제신문 특집기사 발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