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내용이다. 왜??? 지금은 현실이라서....
=====================================
인터넷 비지니스 업종선택과 홍보요령
개인 인터넷창업자의 경우에는 전문 쇼핑몰을 겨냥해 CD, 컴퓨터,
게임기 등 어느 한 가지 품목만을 선정한 후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게 유리하다. 단 인터넷쇼핑몰은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회원관리 체계와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24시간 종일 운영되므로 항상 시
스템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
그래픽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다면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작업만은아니다. 약간의
학원 수강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
한 것은 그래픽 감각이다. 아무리 좋은 도구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감
각이 없는 사람은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
= 엔터테인먼트
인터넷 에터테인먼트 사업은 앞으로 크게 부각될 유망 사업 분야이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에는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데 음악 영화 게임 만화
등이 있다. 크게 히트했거나 앞으로 흥행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
화의 주요장면을 소개하고 주인공 배우에 대한 소개를 통해 볼거리를 제
공하는 사업만으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 만화사업의 경우 최근에는 책으로 출판된 만화보다 인터넷상에서
아마츄어 만화가들이 제공하는 만화가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등 사업
성이 유망하다.
= 인터넷컨설팅
인터넷컨설팅 사업은 분야가 매우 방대하다. 자신의 독특한 아이디어 하
나만을 갖고 각 개인이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영컨설팅, 회계컨설팅 분야가 증가추세이며 인터
넷상으로 법률상담을 하는 법률 사업분야도 점차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에는 창업과 관련된 사이트와 패션 마케팅리서치 분야가 인
기를 얻고 있다.
= 인터넷 이벤트 대행업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이벤트대행업이 인기있
는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해서 홈
페이지를 꾸미고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면서 홍보나 상품을 판매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요즘 부쩍 많이 늘어난 인터넷 모델 선발대회, 인터넷 디자인 광고대
전, 인터넷 소비자 만족도 조사 등 이벤트 유형은 무궁무진 하다.
= 인터넷 출판 출판
인쇄업계의 어려움과 달리 가상출판업인 인터넷 출판업은 또 하나의 신
규사업 아이템으로 유망하다. 특히 인터넷 주요 사용연령대인 20∼30대
를 겨냥한 인터넷 출판은 예상외의 적은 비용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업
이다.
일단 무명작가를 대상으로 사업화할 수 있는 길을 모집하고 이를 인
터넷사이트를 구축해 사업을 개시할 수 있다.
나아가 자신의 사이트를 소개한다면 그 선전효과가 상당하
다. 유즈넷을 찾기 위해서는 유즈넷 전문 검색엔진인 데자뉴스(http:
//www.dejanews.com)를 활용하면 특정 분야의유즈넷을 쉽게 찾을 수 있
다.
단 유의할 점은 유즈넷 이용자들은 상호간 상업적인 광고를 배제하고
있으므로 접속후 곧바로 무작정 자신의 상품을 사라고 권하는 등의 태도
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가급적 우회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사
이트 방문을 유인해야 한다.
= 인터넷마케팅- 제품 선택
일반적으로 인터넷사업 영역은 제한이 없다. 하지만 자신의 정보아이템
과 사이트를 쉽게 알려 많은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유리한 품
목이 있다. 인터넷사업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그래픽이나 문자 동영
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1차적
으로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고 바이어가 샘플을 받아보기 용이한 품목이
좋다.
무게 촉감 냄새 맛 등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인터넷상으로 확인이 불가
능하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은 대상이다. 예를 들어 예약서비스 사업은
인터넷에서의 장점을 충분히 갖는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공연이나 비행기 표 구입등은 이미 소비자의 원하는 목적이 뚜렷하고
그 질이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해도 품질과
내용을 의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 상품의 경우에는 책 판매가 인
터넷 사업에 유리한 품목이다.
소형 크기로 배달이 용이하고 제목 저자명 간단한 요약내용 등만 소개
하면 된다는 점에서다. 이밖에 가발 안경 시계 등 패션잡화, 컴퓨터,
소프트웨어, 건강보조식품, 의류, 가구 등이 유리하다.
= 인터넷마케팅-시간전략
인터넷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개념이 중요하다. 사용자 입장
에서 볼 때 빠른 시간내에 원하는 정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면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고 그만큼 해당 사이트에 만족도가 커져 호감을 갖게 된다
빠른 서비스 속도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하나의 요소이다. 문자 뿐
만 아니라 사진 그림 동영상까지 제공가능한 인터넷의 특징은 사업의 장
점이자 단점이 되기도 한다.
한 화면에 너무 많은 사진과 색상이 들어가다 보면 자료 전송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이용자로부터 외면받기 쉽다. 따라서 많은 색상
을 사용한 화려한 디자인은 보기엔 좋지만 속도는 느려지므로 되도록 색
상을 줄이고 깔끔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인터넷마케팅의 장점중 하나가 상호 정보교환 가능한 쌍방향성이라
는 점을 활용해 자동응답서비스 기능을 갖춘다면 많은 이용자들에게 쉽
게 호감을 받을 수 있다. 자동응답 서비스는 이용자가 궁금해 하는 항목
과 답변을 미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놓은 후 이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은 이용자가 전자메일을 통해 제공중인 정보아이
템에 대해 문의 혹은 질문을 해 올 경우 가급적 빨리 답변해 줌으로써
상호간 신뢰를 구축해 단골 방문객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인터넷 광고는 보다 많은 사용자를 자신의 사이트로 끌어오기 위해서 필
요하다. 또 남의 광고를 자기 사이트에 게재함으로써 광고수익도 올
릴 수 있다. 인터넷광고 유형에는 *현수막광고 *홈페이지를 이용한 광
고 *가상상점 광고 *스폰서광고 등이 있다.
이중 현수막광고는 주로 유명 사이트의 상단 혹은 하단에 현수막 모양
의 기업 혹은 제품소개 코너로 대기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다소 비
용이 많이 드는게 흠이다. 일반 개인 인터넷창업자의 경우 여유가 있다
면 사업초기에 얼마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유명 사이트에 배너광고를 실
어 자사 웹사이트를 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다소 인기도가 떨어지는 사이트에 광고를 내거나 비용을 줄이기 위
해서는 자사 웹사이트 광고와 상대방 웹사이트 광고를 맞바꾸 는 식으로
도 운영할 수 있다. 스폰서광고는 웹사트의 내용을 특정 광고주의 지원
을 받아 제작하고 대신에 웹사이트내 일부를 독점적으로 해당 광고주에
내주는 방식이다.
만약 예비 인터넷창업자가 기발한 아이디어와 독특한 웹사이트를 기
획하고 있다면 스폰서광고를 이용해 제작비의 일정 부분을 줄일수도 있
을 것이다.
= 인터넷마케팅-가격.결제
인터넷을 이용한 상품판매는 실제 상점에서의 상품 거래가격에 비해 상
당히 저렴한 장점이 있다. 이처럼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가 저렴한 이유는 물적비용 인적비용 사무비용 유통비용 등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인 터넷사업에서는 상점이나 사무실을 임대할 필요가 없고
판매를 담당할 종업원이 없어도 된다. 또 고객으로부터의 제품주문,주문
서류 접수,배달지시 등 모든 거래활동이 서류없이 이뤄지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운용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상의 거래에서는 중간상인이 개입하지 않은 직접마케팅으
로 기존 상거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거래시 대금결제 방법으로는 현금,온라인,신용
카드,전화,팩스이용법 등이 있다.
현금이용 결제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주문한 상품이 실제로 도착했을
때 배달인에게 현금을 지불하는 방법이며, 온라인과 신용카드 이용방법
은 각각 은행 온라인이나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한편
전화와 팩스 이용방법은 인터넷상으로 상품판매를 한 뒤 최종 결제단계
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전화 혹은 팩스로 제공한다는 말이다. 고객이 신
용카드로 결제시 정보누출을 염려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매일경제신문 특집기사 발췌]
'놀면서 일하기 > 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코디네이터 파견업 (1) | 2021.09.16 |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신세대형 뉴비즈니스>> (0) | 2021.09.16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고학력 퇴직자들 「편의점 창업」 붐 (0) | 2021.09.16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틈새사업 (0) | 2021.09.16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결혼정보회사 듀오 --- 대표 정성한 (0) | 2021.09.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