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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IMF 창업... 어린이용품 재활용전문점

by 리치캣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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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창업... 어린이용품 재활용전문점

합리적이고 실속있는 절약형 구매가 늘어나면 재활용품의 인기가 높아진다. 우리나라보다 
소득수준이 높은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재활용 관련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합리적인 소비심리가 확산되면서 재활용품을 찾는 주부들이 늘어나는 추세
다. 재활용품중에서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용품 재활용 전문점이 눈길을 끈다. 

■창업 사례 어린이 재활용품 체인 사업을 벌이는 「꼬망떼」(02-578-3959)는 10평 점포 기
준으로 가맹비 300만원, 인테리어비 900만원(평당 90만원), 집기류 및 소품 200만원, 간판 
100만원, 중고용품매입비 100만원, 홍보비 150만원 등 총 1,750만원을 창업 비용으로 잡고 
있다. 꼬망떼는 의류 도서류 장난감류 가구류 등 각종 중고 어린이용품을 정상가의 20∼
30%선에 팔고 있으며 수익률은 40∼50%다. 

■운영 방안 이곳에서 중고물품을 파는 방식은 위탁 판매와 매입 판매 두가지다. 위탁 판매
는 주부들이 중고 물품을 가져오면 제품의 상태에 따라 적당한 가격을 정해 판매한 뒤 30%
를 수수료로 받고 나머지는 돌려주는 방식이다. 매입 판매는 각 가정을 돌아다니며 직접 물
건을 구입, 제품 상태를 살펴본 뒤 소비자가의 10∼20%에 구매해 되파는 방식이다. 

중요한 것은 물건의 상태다. 구입한 물건은 「1년 이내」「2년 이내」등으로 나누고 이것을 
다시 상·중·하로 분류해 가격을 달리해 팔아야 한다. 물건에 흠이 있거나 마음에 들지 않
으면 반드시 교환·환불해 주는 서비스 정신도 철저해야 한다. 

■도움말 중고 아동용품은 물건이 그리 헐었거나 낡은 상태가 아니어서 선뜻 남에게 주기 
아깝고,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교환하거나 판매하기는 번거롭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멋과 
유행을 중시하면서도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20, 30대 미시 주부들의 호응을 얻기에 적
합하다. 

중고용품 판매가 실제로 큰 반응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는 판매업체들
이 질 나쁜 중고품까지 취급, 고객의 외면을 받은 사례가 대부분이다. 중고 어린이용품점 성
공의 열쇠는 「질 좋은 상품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믿을 만한 유명브
랜드 상품만 사들여 파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자료출처 -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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