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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2551-2600

by 리치캣 2021.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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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2551-2600

2551|금융|컨소시엄(Consortium)|컨소시엄은 공통의 목적을 위한 협회나 조합을 말한다. 컨소시엄은 라틴어로 동반자 관계와 협력     동지를 의미한다. 컨소시엄을 증권업계와 관련해 사용할 때는           공사채나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의 발행액이 지나치게 커 증권 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이를 매수하기 위해 다수의 업자들이 공동으로 창설하는 인수조합을 일컫는다. 신디케이트와 혼용되는 컨소시엄은 일반적으로 공동구매 카르텔 또는 공동구매 기관을 의미하는데 인수업자들의 발행증권 분담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정부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에 여러 개의 업체가 한 회사의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도 컨소시엄이라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컨소시엄의 구성 방법은 주사업자를 주축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각국 정부에서도 총 투자비용의 규모가 큰 사업 등을 추진할 때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지역 민영방송 업자나 제2이동통신 사업과 유선방송 프로그램 공급업체 선정 등이 좋은 예이다. 보통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는 투자위험 분산  부족한 기술의 상호보완  개발이익의 평등분배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여러 나라가 공동으로 차관을 제공하는 형식도 컨소시엄이라고 불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개발도상국의 경제계획에 대해 선진국이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 유력한 방법이 되고 있다. 이 경우     경제 원조를 제공한 선진국들을 합쳐       채권국 회의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원조를 제공한 나라들이 모여 원조액만을 정하고  구체적 방식은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와 원조수입국 두 나라 사이의 교섭에 맡긴다.                                                                                                                                                                                                                                                                                                                                                                                                                                                                                                                                  

2552|경제|컨테이너안전협정|"        선박이 출항하기 전에 출항할 국가에서 컨테이너에 관한 안전을 확인한 후에 수출하는 것을 주요한 내용으로 하는 협정으로 9.11 사태 이후 미국이 주도하여 도입하였다.  미국 세관 직원이 주요 항만에 주재하며 미국행 컨테이너에 대한 보안 검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타국의 선사가 미국 관세청으로 선적 24시간 전에 선사리스트를 전자적으로 제출하고         이를 토대로 미국의 적하목록 선별시스템인 ATS(Automated Targeting System)를 이용하여 검사대상 컨테이너를 선별하여 검사를 실시한다. 한국의 경우 2003 1월부터 한ㆍ미 컨테이너안전협정에 따라 대미 컨테이너 수출화물에 대해 선적 전 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

2553|금융|컴파운드 옵션(Compound Option)|컴파운드 옵션은 해당 옵션의 기초자산이 또 다른 옵션인 경우를 가리킨다. 따라서, 이 옵션에는 두 종류의 행사 가격과 두 종류의 만기일이 있다. 콜옵션과 풋옵션을 어떤 방식으로든 합쳐서 기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풋옵션을 기초 자산으로 한 콜옵션, 콜옵션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풋옵션 등이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

2554|경영|컴퍼니 마켓(Company Market)|재보험 시장, 특히 영국에서의 재보험 시장은 컴퍼니 마켓(Company markek)과 로이즈 마켓(Lloyd's market)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영국의 재보험 시장의 특징이다. 컴퍼니 마켓은 재보험사와 원보험사(출재사)가 직접 거래를 하는 시장이며, 로이즈 마켓은 현재 약 860여 개의 보험 회사(로이즈 신디케이트)의 집합체이다.

2555|공공|케이무브(K-Move)|청년층을 위한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 교환학생 확대, 글로벌 봉사단 파견, 중소기업 해외 진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556|공공|케이알앤씨(KR&C)|Korea Resolution & Collection Corporation의 약자. 예금자 보호 및 부실금융기관 정리를 목적으로 2009 11월 예금보험공사의 자회사로 설립됐다. 주요 업무는 부실금융기관의 영업 또는 계약의 양수, 예금 등 채권의 지급, 대출 등 채권의 회수 정리, 예금보험공사 등으로 부터 위임받은 재산의 관리 및 처분 등이다.

2557|경제|케인즈 경제학|20세기 영국의 경제학자이자 정부자문역인 존 메이너드 케인즈 의 이론 및 그 이론을 이어받은 케인즈 학파의 경제이론을 말한다. 케인즈학파는 고전학파 이론의 맹점을 비판하면서 대공황의 타개를 위해 정부가 민간경제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간섭하고 정부지출을 늘려 유효수요를 창출함으로써 대량실업을 없애고 완전고용을 달성할 것을 제창하였다. 케인즈의 일반이론은 주로 1930년대의 자본주의 경제의 병폐인 불완전고용, 즉 불황을 주로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데서, '불황의 경제학'이라고 평하는 학자도 있다. 동 이론은 세계의 많은 나라의 경제정책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새로운 경제정책을 수립하게 하였다.

2558|사회|코넥스(KONEX)|" 코넥스(KONEX    Korea New Exchange)는 자본시장을 통한 초기 중소기업 지원의 강화를 위해  은행대출 등 중소기업 자금조달 창구 편중 현상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코스닥시장 및 프리보드 기능 미흡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개설된 중소기업전용 주식시장을 말한다. 코스닥 전 단계의 주식시장이라 할 수 있다.     "

2559|경제|코리나(KORINA)|한국(Korea)과 중국(China)을 합친 신조어.

2560|공공|코리보(KORIBOR)|Korea Inter-Bank Offered Rate. 은행 간에 돈을 빌릴 때 적용하는 호가금리를 말한다. 외국계 은행 3곳을 포함한 국내 15개 은행이 금리 수준을 제시하면 상하위 3개를 제외한 9개를 산술 평균해 매일 11시에 발표한다. 그러나 실거래가가 아닌 은행 간 거래를 할 때 지급할 의향이 있는 '호가'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지표금리로는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561|경영|코리아디스카운트(Korea Discount)|기업들이 한국에 본거지를 두고 있어서 실제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내재 가치가 높은 기업들도 한국의 지정학적 상황이나 한국내의 기업 지배구조 등 투명성의 문제로 인해 코리아디스카운트라는 불이익을 감수하게 된다.

2562|금융|코리안페이퍼|"   우리나라의 정부  금융기관 및 기업 또는 이들 기업의 해외점포 등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해외 금융시장에서 발행ㆍ거래하는 한국관련 증권을 총칭하며       한국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발행한 해외주식전환사채(CB)      주식예탁증서(DR)          기업어음(CP)     정부가 발행하는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이 포함된다. 광의의의 코리안페이퍼에는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외국의 각종 펀드가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국가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가 붙는다.          "

2563|금융|코스닥|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주식시장으로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본따 이름지어졌다. 1996 7 1일 증권업협회와 증권사들이 설립한 코스닥증권()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코스닥의 개장으로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지나지 않았던 장외시장이 미국의 나스닥과 같이 자금조달 및 투자시장으로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코스닥은 유가증권시장의 상장에 비하여 상장하기 쉽기 때문에 벤처기업이 코스닥의 주요 종목이다. 1999 5월 정부는 코스닥시장의 상장요건을 완화하여 대형 통신사 등 매력적인 기업들이 쉽게 상장될 수 있게 하고, 코스닥에 상장한 중소 벤처법인에 세제상의 혜택을 주어 우량기업들이 많이 상장하도록 여건을 개선하는 등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한편, 2005 1월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선물시장의 운영주체가 증권선물거래소로 통합됨에 따라 코스닥시장도 거래소가 개설한 정규시장으로 되었다.

2564|과학|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을 더해 탄생한 합성어이다. 단순한 기능성 화장품에 의약품의 전문적인 치료기능을 합친 제품을 일컫는 말이다. 코스메슈티컬에는 피부과 의사들이 제품 개발 단계부터 참여해 '닥터 브랜드' 화장품으로 불린다. 최근에는 이러한 화장품들이 의약적 효과를 입증할 수 없다는 문제로 인하여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565|금융|코스트에버리지(Cost Average)|코스트에버리징은 구매비용을 평균화하는 투자법으로 정액분할투자법, 평균매입단가인하라고도 한다. 주가가 높을 때는 적은 수의 주식을 매입하고 주가가 낮을 때는 많은 수의 주식을 구매하면 한 주당 평균매입단가는 낮아지게 된다. 증권가에서는물타기라고도 한다. 통상 적립식 펀드의 장점을 나열할 때 사용된다. 적립식 펀드는 매달 일정금액을 투자(구매비용)하게 되는데 주가가 높은 달에는 적은 수의 주식을 주가가 낮은 달에는 많은 수의 주식을 자동적으로 구매하게 되면서 평균매입단가는 낮아지게 된다. 장기적으로 투자하게 되면 적립식펀드는 코스트에버리징 효과에 의해 주식시세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2566|금융|코스피200(KOSPI200)|한국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의 전종목 가운데 시장 대표성, 유동성, 업종 대표성(어업ㆍ광업ㆍ제조업ㆍ전기가스업ㆍ건설업ㆍ유통서비스업ㆍ통신업ㆍ금융서비스업ㆍ오락문화서비스)을 선정 기준으로 삼아, 이 가운데 시가총액이 상위군에 속하고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우선하여 200종목을 선정해,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을 코스피200이라 한다. 지수 산출 기준시점은 1990 1 3일이다. 이날의 시가총액을 100포인트로 정하고 현재의 시가총액과 증감을 비교하여 장 운영 시간 동안 매 2초마다 산출하여 발표한다. 코스피지수(종합주가지수)는 거래량이 적은 종목들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시장 대표성이 떨어지고 소형주 등에서는 수급 문제 때문에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가 크게 나서 시장이 왜곡되는 문제점들이 있었다. 그래서 이 같은 문제점들을 상쇄시켜 주가지수 선물거래와 주가지수 옵션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지수가 코스피200이다. 그러나 코스피200은 시가총액 비중이 큰 대형주의 시세를 주로 반영하고 중소형주의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엔 미미하여 개인투자자들의 체감 장세와는 다소간의 거리가 있을 수 있다. 코스피200의 채용 종목은 매년 1(6월 주가지수 선물상품 만기일 다음 거래일) 정기적으로 변경된다. 채용 종목 중 유가증권시장 상장 폐지 사유가 발생하거나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이 있으면 해당 종목은 거래소가 지정한 날부터 퇴출되며 동시에 새로운 종목이 채용된다. 또한 채용 종목의 증자에 의한 추가상장, 감자, 전환사채(CB), 무보증사모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이 있으면 기준 시가총액을 수정하여 지수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2567|사회|코쿠닝|현대인들이 위험한 외부 세상을 피해 집이나 교회 등 안전한 장소로 몸을 피하는 사회를 말한다. 마케팅 컨설턴트 '페이스 팝콘' 1981 '코쿠닝'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마치 누에고치(cocoon)처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외출을 삼가고 보호장비 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사회학자들은 이같은 '움츠리기'가 가족과 이웃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증폭시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말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코쿠닝은 패밀리 레스토랑, 가족여행, 가족패션 등 새로운 소비문화로 나타나고 있어 산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2568|사회|코쿤하우스|독신자와 학생을 겨냥한 초미니 주택. 코쿤(cocoon)은 나 혼자만의 작은 공간을 뜻하는 말로 미혼 회사원이나 대학생, 주말부부 등 집 외에 한시적으로 주거 공간이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규모는 2평 이하인 고시원보다는 크고 일반 원룸보다는 작은 수준이며 침대, 옷장, 책상, 냉장고 등 생활에 필요한 가구나 가전제품이 설치돼있다. 독신인구가 증가하면서 코쿤하우스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2569|과학|코펜하겐협정(Copenhagen Accord)|2013년 이후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담은 협약으로"  2009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15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UNFCC)에서 세계 119개국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다. 코펜하겐 협정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입장차이로 '절반의 합의' 수준으로 폐막됐다. 이 회의에서 2012년 이후 기후협의 체제와 관련해 구속력 있는 구체적 감축 합의안이 도출되지는 못했지만 정치적 선언에 그칠 것이라는 애초 예상보다는 일부 진전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 실행 목표와 시기          협약의 법적 구속력에 관한 논의는 2010 11월 멕시코시티 총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코펜하겐 협정 주요 타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50년까지 산업화 이전 시기보다 2도 이상 기온상승 제한 합의                                                                                                                                                                                                                                                                                                                                                                                                                                                                                                                                                                                                                                                                           

                                                                                                                                                                                                                                                                                                                                                                                                                                                                                                                                                                                                                                                                               

                                                                                                                                                                                                                                                                                                                                                                                                                                                                                                                                                                                                                                                                                

- 개도국에게 2012년까지 총 300억달러      2020년까지 연간 1000억달러 지원                                                                                                                                                                                                                                                                                                                                                                                                                                                                                                                                                                                                                                                                    

                                                                                                                                                                                                                                                                                                                                                                                                                                                                                                                                                                                                                                                                               

                                                                                                                                                                                                                                                                                                                                                                                                                                                                                                                                                                                                                                                                               

- 선진국은 2010 1월까지 교토 의정서보다 강화된 탄소 감축 목표 제출                                                                                                                                                                                                                                                                                                                                                                                                                                                                                                                                                                                                                                                                            

                                                                                                                                                                                                                                                                                                                                                                                                                                                                                                                                                                                                                                                                               

                                                                                                                                                                                                                                                                                                                                                                                                                                                                                                                                                                                                                                                                                

- 개도국은 2010 1월까지 실행 방안 포함된 감축 계획 보고서 제출                                                                                                                                                                                                                                                                                                                                                                                                                                                                                                                                                                                                                                                                       

                                                                                                                                                                                                                                                                                                                                                                                                                                                                                                                                                                                                                                                                               

                                                                                                                                                                                                                                                                                                                                                                                                                                                                                                                                                                                                                                                                               

#NAME?                                                                                                                                                                                                                                                                                                                                                                                                                                                                                                                                                                                                                                                                               

                                                                                                                                                                                                                                                                                                                                                                                                                                                                                                                                                                                                                                                                               

                                                                                                                                                                                                                                                                                                                                                                                                                                                                                                                                                                                                                                                                               

그간 선진국들은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1990년 수준 대비 16~23%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반면 개도국들은 선진국들이 1990년 기준으로 감축치를 약 40%로 늘려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맞서왔다. 최종적인 감축 목표가 정해진 뒤에도 국가별로 배출량을 할당하는 절차에서 계속해서 선진국과 개도국간 격론이 이어졌다. 결국          대다수의 국가가 협정 이행 목표와 실행 방안을 담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계획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서 무산되었다."                                                                                                                                                                                                                                                                                                                                                                                                                                                                                                                                                                                                                                                               

2570|사회|코피스족(Coffice)|"커피(coffee)와 사무실(office)의 합성어로 커피전문점에서 다양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대부분의 커피전문점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갖추고 있어서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상사나 직장 동료가 지켜보고 있지 않아 자유롭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유로 코피스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571|경영|코피티션(Co-petition 또는 Coopetition)|코피티션은 cooperation(협동) competition(경쟁)의 합성어로 기업간 극단적인 경쟁에서부터 야기될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최소화하고          자원의 공용화   공동 R&D 등의 협력을 통해 서로 윈-윈하자는 비즈니스 성공전략이다. 주로 동일한 업종간의 경쟁은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는 일종의 제로섬 게임인데 반해서 코피티션은 반드시 패자가 존재해야 한다는 논리를 부정하고 경쟁자들이 서로 협력하게 되면 모두가 승자가 되어 최대의 이익을 거둔다는 것으로 최근 이러한 사례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 용어는 예일대학의 배리 네일버프 교수와 하버드대학의 아담 브랜던버거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경영학 용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다.                                                                                                                                                                                                                                                                                                                                                                                                                                                                                                                                                                                                                                                 

2572|금융|코픽스(COFIX: Cost of funds index)|은행연합회가 국내 8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한국 스탠다드차타드      KEB하나 중소기업          국민    한국 씨티)로부터 자금조달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아 산출하는 자금조달비용지수이다. 콜금리를 대체하여 2010 2월에 도입된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이다.                                                                                                                                                                                                                                                                                                                                                                                                                                                                                                                                                                                             

2573|경영|콘체른(Konzern)|콘체른은 하나의 지배적 기업과 하나 혹은 2개이상의 피지배기업으로 이루어진 기업 집단이다. 콘체른의 종류에는 계약적 콘체른(Contractual Konzern)          사실적 콘체른(Factual Konzern) 및 수평적 콘체른(Flat Konzern)이 있다. 유럽     특히 독일에서 흔하다.                                                                                                                                                                                                                                                                                                                                                                                                                                                                                                                                                                                                                                                   

2574|금융|콘탱고(Contango)|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거나 결제월이 멀수록 선물가격이 높아지는 현상을 콘탱고라 한다. 통상 선물거래 가격에는 만기까지 소요되는 현물의 보유비용 즉         이자    창고료  보험료 등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선물가격이 현물 가격에 비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마찬가지의 논리로 선물시장에서 결제월이 먼 선물가격은 결제월이 가까운 선물가격보다 높다. 이런 상태의 시장에서는 통상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데 이런 점에서 콘탱고 상태를 흔히 정상시장(正常市場)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공급물량이 부족해지거나 계절적인 수요가 있어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 상태일 때는 콘탱고와 반대적 상황   즉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한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는 역조시장(逆調市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금 선물 가격은 계절적인 수요는 없지만 창고보관 비용부담이 커서 만기가 먼 선물계약일수록 가격이 높아질 수밖에 없어 전형적인 콘탱고를 보인다. 그러나 여름철 난방유처럼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경우에는 선물가격이 낮아지고 때로는 현물가격보다 낮아질 수도 있어 백워데이션을 나타낼 수 있다. 백워데이션이 발생했다면 선물거래 분석시 수급의 변동이 될 만한 이슈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2575|금융||금융기관이나 증권회사 등이 일시적인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는 시장이다. 일시적인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것을 콜론(call loan)    일시적인 자금 부족으로 차입하는 것을 콜머니(call money)라고 한다. 주로 1∼2일 짜리 초단기 거래가 대부분이다. ‘부르면 대답한다는 식으로 극히 단기로 회수할 수 있는 대차거래이기 때문에이라 한다. 콜거래에서 적용되는 이율인 콜금리는 금융시장의 단기유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일반적으로 콜금리의 변동은 CD   CP 등 여타 단기금리변동과 장기금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에 따라 콜시장은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수행에 있어서 중요하다. 중앙은행은 공개시장조작등을 통해 금융기관의 단기유동성을 조절하여 콜금리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경기 및 물가를 조절한다.                                                                                                                                                                                                                                                                                                                                                                                                                                                                                                                                                                                                                                                        

2576|금융|콜 오버(Call Over)|‘콜 오버는 콜옵션 구매자가 보유한 옵션을 행사할 때를 가리킨다. 옵션 거래에 있어서 옵션 구매자는 자신이 보유한 옵션을 사용하여 기초자산(주식 등)을 행사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아메리칸 스타일 옵션의 경우 만기일 이전에도 행사가 가능하지만  유러피안 옵션의 경우에는 만기일 때에만콜 오버가 가능하다.                                                                                                                                                                                                                                                                                                                                                                                                                                                                                                                                                                                                                                                                

2577|금융|콜 온 어 풋(Call On A Put          CoP     CaPut  풋 옵션에 대한 콜옵션)|기초자산을 풋옵션으로 한 콜옵션을 가리킨다. ‘콜 온 어 풋은 네 가지컴파운드 옵션중의 한 가지에 해당한다. 만일 이콜 온 어 풋의 보유자가 콜옵션을 행사하면 이에 대한 결과로 풋옵션을 받게 되며  이는 해당 옵션의 보유자에게 특정한 자산을 특정한 가격으로 특정한 시일 내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며    이는 의무로 지워지지 않는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콜 온 어 풋은 주식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주식 가격이 올라가면콜 온 어 풋의 가치는 떨어지고        반대로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콜 온 어 풋의 가치는 올라가는 것이다. 이 옵션은 스플릿 프리 옵션(split-free option)으로도 불린다.                                                                                                                                                                                                                                                                                                                                                                                                                                                                                                                                                                                                   

2578|금융|콜금리|금융기관간 영업활동 과정에서 남거나 모자라는 자금을 30일 이내의 초단기로 빌려주고 받는 것을이라 부르며   이때 은행ㆍ보험ㆍ증권업자 간에 이루어지는 초단기 대차(貸借)에 적용되는 금리를 일컫는다. 콜금리 중개업무는 한국자금중개주식회사와 서울외국환중개주식회사 등 2개 중개회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은행간 직거래도 이루어지고 있다. 콜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콜론(Call Loan)   빌리는 쪽에서는 콜머니(Call Money)라 한다. 최장만기는 30일이나 실물거래에 있어서는 1일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상 콜금리는 1일물(Overnight) 금리를 의미하여 단기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콜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은행권의 지준 사정         채권의 발행 및 상환      기업체 등의 단기자금 수요         기관의 단기자금 운용형태 등이 있고        CP(기업어음)금리ㆍCD(양도성예금증서)금리 등 여타 단기금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콜시장은 금융시장 전체의 자금흐름을 비교적 민감하게 반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결정되는 콜금리는 회사채 유통수익률이나 CD 유통수익률 등과 함께 시중의 자금사정을 반영하는 지표로 이용된다.                                                                                                                                                                                                                                                                                                                                                                                                                                                                                                                                                                                                    

2579|경영|콜래보레이션(Collaboration)|일반적으로협력그리고 마케팅 및 생산적 관점에서는합작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콜래보레이션을 단순한 ‘1+1=2’로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콜래보레이션의 핵심은 합작하는 양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최대한 발휘되어야 하며   또 그 강점들이 서로를 잘 부각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콜래보레이션 하려는 대상과 어느 정도 교집합을 가지고      양 브랜드의 사용자들이 서로 호기심을 가질만한 무언가를 만들어낸다. 표면적인더하기가 아닌 본질적융합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마케팅적으로 콜래보레이션의 장점은 기존에 갖고 있지 않았던 새로운 이미지를 흡수함으로써 새로운 고객군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콜래보레이션은 어디서건 발생할 수 있으며   회사나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고 시야를 넓혀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에게 맞는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이 용어는 음반업계나 패션업계에서도 최근 자주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이다.                                                                                                                                                                                                                                                                                                                                                                                                                                                                                                                                                                                                                             

2580|경제|콜레보노믹스|"협력을 뜻하는 ""collaboration""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ics""의 합성어. 협력을 통해 윈윈하는 '상생의 경제학'을 말한다."                                                                                                                                                                                                                                                                                                                                                                                                                                                                                                                                                                                                                                                                        

2581|경제|콜시장|금융 기관들이 일시적인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기 위해 자금을 차입하거나 대여하는 초단기 금융 시장을 말한다. 콜시장이라는 이름은 전화 한통화로 자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서 붙여졌다. 금융 기관이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하는 과정에서 자금이 남거나 모자라면 콜시장에서 자금 거래를 통해 과부족을 조절한다. 콜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금융 기관의 주요 목적이 지급 준비금의 과부족을 조절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콜시장은 지급 준비금 시장이라는 성격이 짙다. 콜시장에서는 거래되는 자금의 만기는 대부분 1일이다. 콜시장에서 거래되는 자금의 금리는 우리나라의 경우 콜금리라 부르고 미국의 경우 연방기금금리(federal funds rate)라고 부른다.                                                                                                                                                                                                                                                                                                                                                                                                                                                                                                                                                                                                                                                                              

2582|금융|콜오버|콜을 매수하여 장중거래시 매도하지 않고 다음날까지 가져가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 지수가 상승하리라 예상을 하고 콜오버를 하게 된다.                                                                                                                                                                                                                                                                                                                                                                                                                                                                                                                                                                                                                                                                            

2583|금융|콜옵션(Call Option)|"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옵션이 파생금융시장에서 사용될 경우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한다. 매입자가 매도자로부터 만기일 또는 그 이전에 미리 정한 권리행사가격으로 대상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이다.                                                                                                                                                                                                                                                                                                                                                                                                                                                                                                                                                                                                                                                       

구입할 수 있는 자산의 종류에는 제한이 없으나 일반적으로 옵션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  채권    통화에 대한 옵션이다. 콜옵션을 매입한 사람은 옵션의 만기 내에 약정한 가격(행사가격: Strike Price)으로 해당 기초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고   콜옵션을 매도한 사람은 매입자에게 기초자산을 인도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그런데 옵션은 선물과 달리 권리만 있고 의무가 없으므로 매입자는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대가(프리미엄)를 미리 지불해야 한다. 옵션 매입자의 손익은 기초자산의 현재가격          행사가격 및 매입 시 지불한 프리미엄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 매입자는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그 차액만큼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을 경우에는 권리행사를 포기할 수 있다. 따라서 가격상승 정도에 따라 매입자의 이익은 확대될 수 있으며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손실을 계약 당시에 지급한 프리미엄에 한정시킬 수 있다. 또 옵션 매도자의 손익은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을 경우 매입자가 권리행사를 포기하게 되므로 이미 지불받은 프리미엄만큼 이익이 발생하지만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에는 가격수준에 관계없이 기초자산을 행사가격으로 인도해야 하므로 가격상승 정도에 따라 큰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2584|과학|쿄토메커니즘(Kyoto Mechanism)|쿄토의정서는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자국 내에서만 모두 이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여 국가간 협조를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자는 다자간 의무 이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쿄토의정서의 골격은 공동이행제도 청정개발제도    배출권거래제도로 이를 쿄토 메커니즘으로 불린다. 공동이행제도는 선진국가들 사이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청정개발체제는 선진국이 개도국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수행해 달성한 실적의 일부를 선진국의 감축량으로 허용하자는 것이다. 배출권거래제도는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있는 국가가 의무 감축량을 초과해 달성했을 경우 이 초과분을 다른 감축의무 국가와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의무달성을 이행 못할 경우  다른 감축의무 국가로부터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따라서 감축 목표가 설정된 선진국들 간에 거래가 가능하다. 이것은 온실가스도 일반상품과 같이 사고 팔 수 있는 시장을 갖게 하자는 것이다. 이 제도의 시행은 각국으로 하여금 최대한으로 배출량을 줄여 배출권 판매수익을 거둘 수 있으며         배출량을 줄이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국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배출권을 구입해 감축비용을 줄일 수 있다.                                                                                                                                                                                                                                                                                                                                                                                                                                                                                                                                                                                                                      

2585|과학|쿄토의정서(Kyoto Protocol)|지구 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인 기후변화협약의 수정안이다. 온실가스의 실질적 감축을 위해 1997 12월 일본 쿄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 총회에서 기후변화협약 부속 의정서를 채택한 것을 말한다. ‘쿄토기후협약이라고도 한다. 교토의정서는 산업발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의 55%를 차지하는 선진국(38개국)을 대상으로 제1차 공약기간(2008~2012) 동안 1990년도 배출량 대비 평균 5.2% 감축을 규정하고     각국별 감축목표는 기후변화협약 회원국 186개국 중 유럽연합 15개 회원국들은 8%     미국은 7%       일본은 6%를 줄여야 한다. 협약에 비준한 국가가 온실 가스를 약속한 만큼 감축하지 못할 경우    해당국가에 대한 관세장벽이 용인된다. 또한          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2013년부터 목표로 한 감축량의 1.3배와 2차 이행 목표를 모두 달성해야 한다. 한국과 멕시코는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돼 감축의무가 면제됐다. 그러나 교토의정서는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자국 내에서만 모두 이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감축의무 국가들의 비용효과적인 의무부담 이행을 위해 의무이행에 유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교토메커니즘이라 불리우는 공동이행제도   청정개발체제    배출권거래제 등과 같이 시장원리에 입각한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수단을 도입하고 국가간 연합을 통한 공동 감축 목표 달성을 허용하고 있다.                                                                                                                                                                                                                                                                                                                                                                                                                                                                                                                                                                                          

2586|경제|쿠르노 모형(Cournot Model)|쿠르노 모형이란 쿠르노(A. Cournot)가 제시한 과점시장 모형으로  동질적 재화를 생산하고 기술       생산비용 등이 동일한 기업들이 각자 생산할 재화 수량을 동시에 결정하는 수량경쟁모형이다. 생산된 재화는 모두 판매되며 기업들은 시장에서 단 한 번만 경쟁한다. 동질적 재화라 함은 시장에서 동일한 제품으로 취급되어 시장에서 하나의 가격이 매겨진다는 뜻으로         시장가격은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 수량의 총합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기업은 자신뿐만 아니라 경쟁 기업이 선택하는 제품 수량도 합리적으로 예측하여 이윤 극대화 생산량을 결정하는 전략적 사고를 해야 한다. 이때   모든 조건이 동일한 기업들이 경쟁하는 상황이므로 균형에서의 생산량과 이윤도 동일하다.                                                                                                                                                                                                                                                                                                                                                                                                                                                                                                                                                                                                                                 

2587|경제|쿠퍼효과|경기 부양책에 따른 경기회복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긴축정책에 따른 경기 냉각은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 정부와 중앙은행은 경기가 침체기거나 회복기일 때 금융정책을 통해 경기를 안정시키려 하는데   경기의 흐름에 따라 금융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른 현상을 말한다.                                                                                                                                                                                                                                                                                                                                                                                                                                                                                                                                                                                                                                                             

2588|금융|쿠폰금리|만기 시에 원금상환을 약속하는 증서인 채권에 대해 지급하기로 약정된 확정금리를 가리키는 말이다. 채권과 별도 증서인 쿠폰에 액면가격에 대한 연이율로 표시하며 통상 연 1      2회 또는 4회에 걸쳐 지급된다. 채권의 쿠폰금리는 고정되어 있으며 채권의 수익률과는 다르다. 채권수익률은 채권매매시점에 채권의 미래현금흐름과 채권가격을 일치시키는 할인율(IRR)로서 시장의 금리수준에 따라 매매시점마다 변동하며 쿠폰이자율과는 다르다. 쿠폰은 채권에 첨부되는 증서로 양도가 가능하고 이자 지급 기간과 이자금액이 기재되어 있다. 쿠폰의 필수적 기재사항은 차입자        발행회사          액면가격           만기    이자지급기관명  쿠폰번호          채권번호 등이다.                                                                                                                                                                                                                                                                                                                                                                                                                                                                                                                                                                                           

2589|사회|쿨맵시|시원하고 멋스러운 의미의 '(Cool)'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맵시'가 결합된 신조어. 시원하면서도 예절과 건강   패션까지 고려한 옷차림을 뜻한다. 넥타이를 매지 않고 회의 시 상의 재킷을 입지 않아도 격식이 있는 비즈니스 복장이 쿨맵시 스타일이다.                                                                                                                                                                                                                                                                                                                                                                                                                                                                                                                                                                                                                                                            

2590|금융|쿼드러플 위칭데이(Quadruple Witching Day)|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말한다. 미국의 주가지수선물·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겹치는트리플 위칭데이에서 비롯되었다. 이날 주식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3명의 마녀가 빗자루를 타고 동시에 정신없이 돌아다니는 것처럼 혼란스럽다는 뜻으로트리플 위칭데이(Triple Witching Day)’라고 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는트리플 위칭데이에서 2002년말부터 거래되기 시작한 개별주식선물이 합세하면서쿼드러플 위칭데이로 바뀌었다. ‘쿼드러플이란 숫자 4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수선물과 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이 동시에 만기를 맞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미국은 선물옵션 만기일이 세번째 금요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3      6         9         12월 세번째 금요일이쿼드러플 위칭데이가 되고    우리나라는 3    6         9         12월 두번째 목요일이쿼드러플 위칭데이가 된다.                                                                                                                                                                                                                                                                                                                                                                                                                                                                                                                                                            

2591|경제|퀀텀점프(Quantum Jump)|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실적이 호전되는 현상. 원래 물리학에서 양자도약을 의미하는 말이다.                                                                                                                                                                                                                                                                                                                                                                                                                                                                                                                                                                                                                                                                            

2592|금융|퀀트펀드|객관적인 재무데이터로 계량적인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에 근거해 투자결정을 내리는 펀드를 말한다. 투자대상이 고평가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하여 고평가되어 있는 것은 매도하고 저평가되어 있는 것은 매수하여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시장이 호황기일 때는 상당한 수익을 내지만     신용경색으로 투자자들이 우량 주식을 매도하고 관망할 때 퀀트펀드는 이를 저평가로 오인해 대량 매수하면서 막대한 손실을 내기도 했다.                                                                                                                                                                                                                                                                                                                                                                                                                                                                                                                                                                                                                                                    

2593|금융|큐싱(Qshing)|"QR코드'와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낚는다(fishing)'는 의미의 합성어                                                                                                                                                                                                                                                                                                                                                                                                                                                                                                                                                                                                                                                                           

.                                                                                                                                                                                                                                                                                                                                                                                                                                                                                                                                                                                                                                                                               

QR코드를 통해 악성 앱을 다운 받도록 유도하는      스미싱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금융사기 기법                                                                                                                                                                                                                                                                                                                                                                                                                                                                                                                                                                                                                                                                  

."                                                                                                                                                                                                                                                                                                                                                                                                                                                                                                                                                                                                                                                                              

2594|경영|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시켜 더 나은 제품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하는 방법.      외부 인력을 통한 아웃소싱 대신 불특정 일반소비자들로부터 아이디어와 해결점을 찾는 방식이다.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제프 하우(Jeff Howe) 2006년 와이어드(Wired)지 기사에서 처음 언급했으며 웹 2.0 시대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2595|경영|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사업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인터넷에 자신의 프로젝트 제안서를 올리면 이에 공감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소액을 기부해 후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정치권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후원금을 모집한다.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킹(SNS) 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소셜 펀딩'이라고도 부른다.                                                                                                                                                                                                                                                                                                                                                                                                                                                                                                                                                                                                                                                                       

2596|금융|크레디트디폴트스와프|채권발행사가 부도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손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전받을 수 있도록 한 보험 성격의 신용파생상품. 신용파산스왑 혹은 신용부도스와프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A은행이 B기업에 돈을 빌려줄 때 A은행은 B기업이 부도날 위험에 대비해 G93C금융업체에 연간 수수료를 지불하고 CDS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C금융업체는 수수료 수익을 얻는다. B기업이 부도를 맞게 될 경우에는 C금융업체가  B기업이 빌린 자금을 A은행에 상환해야 한다. CDS 거래에서 신용위험을 이전한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CDS 프리미엄은 기초자산의 신용위험이 커질수록 상승한다. 즉 기초자산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기초자산 발행주체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각국의 정부가 발행한 외화표시 채권에 대한 CDS 프리미엄을 해당 국가의 신용등급이 반영된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2597|금융|크리스마스 트리 스프레드 전략)(Christmas Tree)|‘크리스마스 트리는 여섯개의 동일한 만기일을 가지지만 행사가격은 서로 다른 콜옵션 여섯개로 구성되며 앞으로 시장이 상승세로 접어든다거나(bullish) 혹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기대(neutral) 아래에서 주로 시행된다. 이 전략의 실제 이름은 ‘Long Christmas tree with calls’이다. 이 전략은 풋옵션  콜옵션에서 모두 가능하고 옵션의 판매      구입 상태에서도 역시 활용 가능하며 시장이 상승세로 접어들때 하락세로 접어들때 모두 적절히 변형해 활용할 수 있다. 이 옵션 전략은 결국 한 개의 수직 스프레드(vertical spread)를 구입하고 두 개의 수직 스프레드(vertical spreads)를 판매하는 것을 조합한 것과 같다.                                                                                                                                                                                                                                                                                                                                                                                                                                                                                                                                                                                                                                            

2598|과학|클라우드컴퓨팅(Cloud Computing)|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터기술(Computing)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때의 구름(Cloud)은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 숨겨진 복잡한 인프라 구조        인터넷을 뜻한다. 사용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든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각종 IT 기기로 데이터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사용환경이다.   개인이 웹에 접속해서 포토샵      오피스 같은 프로그램을 작업할 수 있고 그 작업에 대한 저장도 웹에서 하게 된다. 결국 가상의 공간에 하나의 서버(컴퓨터)만을 놓고 이 하나의 컴퓨터를 통해 여러 사람이 개인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클라우드라는 용어는 1990년대에 거대한 규모의 ATM을 지칭하는 데서 쓰이다가    소비자 중심의 웹 기반이 형성되는 21세기에 들어서야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용어가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으로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신뢰성 높은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기기를 가지지 못한 소외계층도 공용 컴퓨터나 인터넷에 연결되기만 한다면 개인 컴퓨팅 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개인이 가지고 다녀야 하는 장비나 저장공간의 제약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그러나 서버가 공격당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재해에 의한 서버의 데이터 손상시 미리 백업하지 않은 정보를 되살리지 못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실제로 애플이 운영하는 아이클라우드(iCloud)가 해킹을 당해 유명인사 100여명의 사진이 유출되는 등 개인정보 유출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2599|경영|클러스터(Cluster)|비슷한 업종이면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관련기업 및 기관들이 모여 있는 특정 지역이나 군집체를 말한다. 기업들이 일정지역에 모여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업전개      부품조달          인력 및 정보교류 등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과 대학    연구소가 밀집해 형성된 대규모 타운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분업 그리고 산학 협동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조성된 첨단 과학 단지라고도 볼 수 있다. 산업집적(産業集積)이라고도 한다. 최근 들어 많은 국가에서 클러스터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지식경제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산업집적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클러스터를 통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는 미국의 실리콘밸리나 울산의 조선 클러스터등을 들 수 있다.                                                                                                                                                                                                                                                                                                                                                                                                                                                                                                                                                                                                                              

2600|과학|클론(Clone)|‘유전적으로 동일한 세포군 또는 개체군을 뜻하는 생명과학 용어에서 유래하여복제           복제품  컴퓨터 호환 기종등을 뜻하는 용어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호환성이 있고 내부 설계도 동일한 기계 또는 소프트웨어를 뜻하거나 IBM PC의 호환기를 말할 때도 있다. 다만        하드웨어는 회로나 기본 입출력 체계까지 동일한 것을 지칭하며 그 레벨까지 동일하지 않은 호환기와 구별한다. 소프트웨어는 명령 체계나 조작 방법이 극히 비슷한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한 기업에서 하나의 신제품을 출시하면 이와 거의 동시에 대부분의 기능을 갖춘 또다른 기업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홍보 문구에 ‘ΟΟΟ의 클론 제품이라는 말들을 사용하는 예가 많다. IT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 갈수록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이러한 클론들이 더 많이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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