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용어로 물류
군어로 군수조달...
그 중에서도 가장 신속한 항공물류.... 한국군은 군수분야에 좀더 준비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량전엔 장사가 없는데...
한국도 물량전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병력이 아닌... 병력 대체품으로...
[안승회 기자의 군금해] 공군 수송기에서 낙하산 타고 내려오는 군용차! 전군 유일 공중투하 전문부대 정 준위의 하루 | 국방홍보원
https://www.youtube.com/watch?v=VnbgCyXzZC0
공군 수송기는 병력과 장비를 전장으로 신속하게 투입하거나 재보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낙하산이 사용되며, 크게 인원용 낙하산과 화물용 낙하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낙하산은 특정 목적과 크기, 기능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1. 인원용 낙하산 (Personnel Parachutes)
주로 공수부대원이나 특수작전 요원들이 강하할 때 사용됩니다. 안전하고 정확한 착지를 위해 설계되며, 조종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 원형 낙하산 (Round Parachutes)
- 특징: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낙하산으로, 원형 또는 변형된 원형 캐노피(산체)를 가집니다. 안정적인 하강과 단순한 구조가 특징입니다.
- 크기: 캐노피 직경은 일반적으로 24피트(약 7.3m)에서 35피트(약 10.7m) 정도입니다.
- 종류:
- T-10 시리즈 (T-10B, T-10C 등):
- 제원: 캐노피 직경 약 35피트(약 10.7m).
- 기능: 미군 및 여러 국가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표준 강하 낙하산입니다. 안정적인 하강을 제공하며, 주로 대규모 병력 투하에 사용됩니다. 조종성이 제한적이며, 주로 '점프 앤 폴(Jump and Fall)' 방식으로 착륙합니다.
- MC-1 시리즈 (MC-1B, MC-1C 등):
- 제원: 캐노피 직경 약 35피트(약 10.7m).
- 기능: T-10 계열과 유사하지만, 공기 구멍과 조종줄이 추가되어 강하 중 수평 이동 및 360도 방향 전환이 가능하여 좀 더 전술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무장 강하가 가능한 전술용 및 훈련용 주력 모델입니다.
- T-10 시리즈 (T-10B, T-10C 등):
나. 사각형/직사각형 (날개형) 낙하산 (Rectangular/Square (Ram-Air) Parachutes)
- 특징: '램 에어(Ram-Air)' 낙하산이라고도 불리며, 두 장의 천 사이에 공기가 유입되어 에어포일(날개) 형태를 형성합니다. 뛰어난 조종성과 활공 능력을 제공하며, 착륙 시 전진 속도를 활용하여 부드러운 착지가 가능합니다.
- 크기: 캐노피 면적은 사용자의 체중, 임무, 숙련도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퀘어 피트(sq ft) 단위로 150sq ft(약 13.9m²)에서 300sq ft(약 27.8m²)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 종류:
- 고공침투용 낙하산 (HAHO/HALO System):
- 제원: 고활공 낙하산으로, 일반적인 원형 낙하산보다 훨씬 큰 활공비(수평 이동 대 수직 하강 비율)를 가집니다.
- 기능: 특수부대에서 은밀 침투를 위해 사용됩니다.
- HALO (High Altitude-Low Opening): 고고도(예: 10,000피트 이상)에서 이탈하여 자유 낙하 후 저고도(예: 2,500~4,000피트)에서 낙하산을 개방하여 은밀성을 유지합니다.
- HAHO (High Altitude-High Opening): 고고도에서 이탈 후 바로 낙하산을 개방하여 장거리 활공으로 목표 지점까지 이동합니다. 산소 공급 장치가 필수적입니다.
- 차별화된 기능:
- 정밀 착지: GPS 등 최신 항법 장비와 연동하여 목표 지점에 정확하게 착지할 수 있습니다.
- 저탐지성: 레이더 반사 면적이 작고, 고고도에서 은밀하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 고공침투용 낙하산 (HAHO/HALO System):
다. 예비 낙하산 (Reserve Parachutes)
- 특징: 주 낙하산이 작동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비상용 낙하산입니다. 일반적으로 등 뒤에 부착하며, 주 낙하산과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 크기 및 종류: 주 낙하산과 유사한 원형 또는 사각형 형태를 가질 수 있으며, 주 낙하산보다 약간 작거나 유사한 크기로 신속한 전개를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2. 화물용 낙하산 (Cargo Parachutes)
군용 차량, 장비, 보급품 등을 공중에서 투하할 때 사용됩니다. 투하하는 화물의 무게와 부피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종류가 사용됩니다.
- 특징: 매우 큰 캐노피를 가지며, 여러 개의 낙하산을 동시에 사용하여 거대한 화물을 안전하게 지상에 안착시킵니다. 충격 흡수 장치(Honeycomb, 에어백 등)와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 크기 및 종류:
- 소형 화물용 낙하산:
- 제원: 수백 kg 미만의 소형 보급품(예: 탄약, 식량, 의료품) 투하에 사용됩니다. 캐노피 직경은 비교적 작습니다. 예를 들어, 66인치(약 1.6m) 직경의 낙하산은 소형 화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중형 화물용 낙하산:
- 제원: 수 톤 규모의 화물(예: 지프, 소형 차량, 통신 장비) 투하에 사용됩니다. 더 큰 캐노피를 가지며, 필요에 따라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 대형 화물용 낙하산 (G-11, G-12, LCLS 등):
- 제원: 수십 톤에 달하는 대형 화물(예: 전차, 장갑차, 대형 트럭, 불도저) 투하에 사용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낙하산 중 일부이며, 하나의 화물에 수 개에서 수십 개의 대형 낙하산이 동시에 연결됩니다.
- G-11 계열: 직경 약 100피트(약 30.5m) 이상.
- LCLS (Low Cost Low Speed) 계열: 대형 화물 투하 시스템에 사용되는 낙하산으로, 탠덤(직렬) 방식으로 연결되어 더 큰 하중을 지탱하고 속도를 제어합니다.
- 차별화된 기능:
- 정밀 유도 공중 투하 시스템 (JPADS, Joint Precision Airdrop System): GPS 및 유도 장치를 사용하여 투하된 화물이 자동으로 활공하여 목표 지점에 정확하게 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적의 대공 위협이 있는 지역에서 수송기의 노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 충격 흡수 구조: 화물이 지면에 닿을 때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골판지 형태의 허니컴 구조나 에어백 등이 화물 아래에 설치됩니다.
- 자동 분리 시스템: 낙하산이 지면에 닿는 순간 자동으로 화물에서 분리되어, 강한 바람에 의해 화물이 끌려가거나 전복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제원: 수십 톤에 달하는 대형 화물(예: 전차, 장갑차, 대형 트럭, 불도저) 투하에 사용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낙하산 중 일부이며, 하나의 화물에 수 개에서 수십 개의 대형 낙하산이 동시에 연결됩니다.
- 소형 화물용 낙하산:
공통적인 작동 원리
대부분의 낙하산은 다음과 같은 기본 원리로 작동합니다.
- 전개: 항공기 이탈 후, 파일럿 슈트(작은 낙하산)가 먼저 펼쳐져 주 낙하산 또는 화물 낙하산을 끌어냅니다.
- 팽창: 낙하산 캐노피가 공기를 받아 팽창하면서 공기 저항을 생성하여 하강 속도를 늦춥니다.
- 하강 및 제어: 낙하산의 형태와 조종줄(있는 경우)을 통해 하강 방향과 속도를 조절합니다.
- 착지: 최종적으로 지면에 안전하게 착지하거나 화물을 안착시킵니다.
낙하산 기술은 재료 과학, 공기역학, 전자 제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공수 작전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공부하기 > military. warf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태국 F-16에 의해 첫 실전 사용된 한국형 제이댐(JDAM) KGGB (0) | 2025.07.31 |
|---|---|
| P-38 라이트닝 : 트윈붐(Twin Boom)구조의 특징 (0) | 2025.07.28 |
| KF-21기반 전용 전자전기 개발하지 않는 이유 (0) | 2025.07.28 |
| ADD가 은근히 그리고 애써 알려주는 KF-21의 무인기 운용 방향. '7세대!?' (0) | 2025.07.28 |
| 한국군에 도입이 시급한(?) 아프리카 국가들이 개발한 신무기~!!! (0) | 2025.07.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