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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몰아보기][시사기획 창] 500억 한방에 '속여, 먹다' /2025년 1월 29일(수)/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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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기능식품: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포함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말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을 지키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
1. 🌿 건강기능식품 개발 과정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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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높은 수익 가능성 때문에 많은 사람이 속게 되는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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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OEM 방식으로 제조되어 여러 업체에 동일한 원료와 공정으로 납품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지 못하고 다른 브랜드를 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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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부터 생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외주업체에 의뢰하여 단기간 내에 완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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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업체가 의사나 전문가와의 협업을 강조하지만, 사실은 기존 제품을 배합해 포장할 뿐이며 몇 가지 수식어로 마케팅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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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의 원료와 제조 방식은 실제로 몇 개의 원천에서 공급되며,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2. 📉 다이어트 제품과 허위 광고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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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과 장 건강을 동시에 관리하는 다이어트 제품이 출시되었고, 이 제품은 의사들에 의해 추천되고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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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들 추천자의 정체가 가짜라는 사실이 드러났으며, 의사와 약사의 사진이 사용된 광고가 허위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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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등장한 박재현 본부장은 실제 직원이 아니라 배우임이 밝혀졌고, 이 제품에 대한 효능은 과장되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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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광고와 관련된 고발이 이어지고 있으며, 전문가로 사칭된 광고 역시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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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큰 만큼, 소비자들은 더욱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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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하게 혈당을 조절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제품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의사와 약사 등 전문가들이 추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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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특정 안약을 섭취하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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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지난해에만 500억원 어치를 판매하였으나, 관련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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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받은 제품에 대한 정보는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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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의사와 약사의 추천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믿고 구매했으나, 몇 개월 후 이들이 모두 가짜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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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등장한 박재현 본부장은 실제 직원이 아닌 배우로, 하루 900 칼로리를 없앤다는 허위 주장을 바탕으로 620만 캡슐이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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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의심스러운 점은 의사로 소개된 인물들이 입고 있는 가운에 명찰이 없다는 점과 그들의 자연스러운 표정과 말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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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사 사칭 광고 문제는 의사협회에 의해 고발되어 수사로 이어졌으며, 최근 한국에서 비만이 급증하는 배경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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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나온 일본 의사로부터 확인한 바에 의하면, 광고의 내용을 도용하여 실리프팅 설명을 다이어트 제품으로 변질시킨 사례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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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에서 한국 다이어트 제품의 인기를 언급하며, 거짓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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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약국에서 다이어트 약의 처방을 요청하였고, 이 제품이 한국에 유일하게 수입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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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동안 해당 제품을 섭취한 결과, 7.4kg의 체중 감량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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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서 사용된 제품은 실제로 이탈리아 제품이 아닌 가짜 광고라는 지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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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배우를 활용한 광고 제작 방법을 언급하며, 사칭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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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의사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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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이나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소비자 신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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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프라라는 검증된 정보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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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와 연예인의 말에 신뢰를 두고 있으며, 이들의 파급력은 여전히 상당하다고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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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이 초대한 코리아 바이오사이언스 인플루언서와의 대화를 통해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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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인 출신인이 여성의 급격한 체중 증가와 혈당 상승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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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후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는 조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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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송인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유튜브 영상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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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원하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15kg 감량에 성공했다고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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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소를 위해 그는 식사 후 30분 이상 걷고,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루틴을 지켰다고 설명한다.
3. 🛑 SNS 광고와 건강기능식품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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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들이 연기를 하면서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그것이 실제 사용자의 후기라고 오해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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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만 원으로 500명의 팔로워를 살 수 있으며, 결제만 하면 즉석에서 인플루언서가 되는 구조가 형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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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포 애프터 사진은 효과적인 광고 방법으로 여겨져, 짧은 시간 안에 변화를 보여주는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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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제품을 먹고 체중이 감소한 사람이 없지만, 체험단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비포 애프터를 부각시켜 홍보하는 방식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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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의 효과는 쉽게 나타나지 않으며, 적정한 검증 과정이 없는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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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실제로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고용된 배우일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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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짧은 형식의 홍보로, 10초 또는 15초 내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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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광고 방법은 비포-애프터 이미지를 사용해 빠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즉각적으로 가질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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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마케팅 전략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섭취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보여주어 내용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진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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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의 유력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는 유사한 개성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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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광고에서 비포 애프터 사진을 사용하려는 집단이 있으며, 이에 따라 배우와 모델을 모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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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효과를 위해 체중계 조작이 의심될 수 있으며, 실제 체중 감량과 관련 없는 허위 광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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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리뷰와 후기 작성은 실질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며, 체험단을 통한 광고 진행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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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서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기 위해서는 기사를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식이 사용되며, 이는 광고법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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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언어와 내용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며, 의사 추천 문구도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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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5kg 감량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이 그러한 효과를 보장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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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임상 시험과 검증 과정을 거친 의약품조차 그 정도의 효과를 보이지 않는데, 건강기능식품이 그럴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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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은 다이어트를 안전하게 보조할 수 있는 수단일 뿐, 단독으로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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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국내 식품 광고법에 따라 TV 광고와 포털에 전문가 추천을 내보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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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SNS 플랫폼에서는 유명 연예인의 광고가 불법적으로 시행되고, 이런 광고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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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 씨는 믿음직한 정보를 발판 삼아 비만 치료를 시작했으나, 결국 큰 피해를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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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만 원짜리 약을 구입한 후, 추가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 20만 원의 선입금을 하고 188만 원을 추가 결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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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약물은 지방을 유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였고, 2차 약물은 지방을 배출하는 약이라고 설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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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약물은 효과가 없었고, 민수 씨는 살이 빠지지 않는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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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에는 교수 같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4. 🚨 건강식품 광고의 위험성과 불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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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관련하는 광고에서 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주장하는 불법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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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 씨가 의심받은 약물에서 마약 성분인 프로피온이 검출되었으며, 이는 불법으로 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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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은 제품의 효능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허위 광고의 피해를 입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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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효과가 없다고 항의해도 많은 업체들은 고객센터와의 연락이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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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SNS 등의 광고 플랫폼은 외국 회사가 운영하여 개인정보 제공이 어려워, 불법 광고의 게시자를 찾기 힘든 구조를 갖추고 있다.
5. 📉 SNS 건강기능식품 광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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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불법 광고를 스스로 신고해야 하며, 결국 소비자가 시장을 견제해야 한다는 사실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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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의 광고는 교묘하게 변형되어, 체험담이나 후기를 통해 소비자들을 속이는 형태가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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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 결정을 하고 있으며, 한 달에 5만 원에서 30만 원 이상 소비한다고 보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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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의 가격은 원가보다 몇 배에서 수십 배 더 비쌀 수 있는데, 이는 마케팅 비용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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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 광고를 자행하는 업체들이 사업적 리스크를 감수하고 있으며, 처벌 수위가 낮기 때문에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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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캣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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