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공중전, 접근전을 위한 전투기라기 보다는...
전투기들 뒤에서...화력투사체의 역할을 하거나,,,
전술적 침투를 위한 기체가 아닐까?
게다가...물량까지 곱해지면...대함대 전투도 가능해 보일 듯 하고...
미국의 B-2 폭격기 1대의 역할을... 36011 여러대가 같은 공간에서 수행한다면...
그 효과가 b-2보다 높게 형성되지 않을까???
가오리 닮은 ‘36011’ ◆중국 6세대 전투기 등장 ★세계 최초 6세대 전투기? ☆리얼웨폰279ㅣ국방홍보원
https://www.youtube.com/watch?v=d41FO-1YNpo
- 6세대 전투기: 이 단어는 6세대 전투기라는 새로운 유형의 군용 비행기를 의미합니다. 전투기의 세대는 기술과 성능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나타냅니다. 6세대는 주로 스텔스성능과 같은 ...
1. ✈️ 중국의 6세대 전투기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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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에서 공개된 6세대 전투기의 사진과 영상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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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투기는 기존의 5세대 전투기인 F-22와 J-20을 넘는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군용기개발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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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크리스마스 이후, 중국의 SNS에서 J-20과 함께 비행하는 정체불명의 전투기 영상이 올라오면서 전문가는 이를 6세대 전투기의 시제기로 추측하고 있다.
2. 🛩️ 중국의 6세대 전투기 기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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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식별된 중국의 6세대 전투기 기종은 가오리형과 돌고래형 두 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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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오리형은 창두 항공우주 기업(CAC)에서 개발되었으며, 돌고래형은 신양 항공우주 기업(SAC)에서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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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오리형 기체 번호는 36011이며, J-36이라는 시제기를 중심으로 여러 추측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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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체는 J-20과 비교해 길이가 약 60%, 너비는 40% 더 크며, 최대 이륙 중량은 약 50톤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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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프로포션으로 보아, 이 기체는 대형 공격기이거나 폭격기로 설계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3. ✈️ 중국의 6세대 전투기 디자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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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독특한 디자인을 채택한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의 러시아와 미국 전투기 디자인을 모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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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에는 꼬리 날개가 없고, 이는 스텔스 성능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고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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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 장치는 세 개의 랜딩 기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중량을 지탱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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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의 내부 공간은 상당히 넓어 내부 무장 창을 위한 것으로 추정되며, 연료 탑재량을 늘리려는 디자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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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는 3개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현대 군용기에서 드문 사례로, 통상적인 쌍발이나 단발 엔진과의 차별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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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러시아 전투기의 디자인을 모방하거나 혼합했던 중국이, 이번에는 독특한 무인기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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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의 디자인은 2차 대전 당시부터 시제품이 존재했고, 현대 기술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므로 중국의 기술적인 문제는 예상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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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스 성능을 고려하여 꼬리 날개가 없는 마름모꼴 형태가 채택되었으며, 이는 레이더 반사 면적을 줄이는 데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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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체는 주 날개에 열 개의 플랩을 장착해 방향 전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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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 장치에는 각 타이어를 두 개씩 배치하여 무거운 중량을 지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으로 추정되며 , 내부 공간은 무장 창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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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체는 세 개의 엔진을 사용하는 독특한 전투기로, 현대 군용기에서 3발 엔진은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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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발 엔진 선택의 이유는 중국 엔진 설계 기술의 한계일 수 있으나, 확실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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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수의 증가는 추력 증가와 더불어 무게 증가 및 연비 하락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려운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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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발 엔진 사용은 도전적이며, 특정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동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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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엔진 구성에서 미국의 적응형 사이클 엔진의 역할처럼, 엔진 수를 통해 최적의 연비를 구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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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의 무장 탁재 공간은 엔진이 세 개인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확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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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창 6시에 설치된 공기 흡입구의 흡입 효율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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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므로, 확실히 결론을 내리기에는 이른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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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체는 흥미로운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검토할 점이 남아 있다.
4. 🤔 6세대 전투기의 정의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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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대 전투기의 정의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으며, 무엇이 6세대인지를 정확히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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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거리 비행 능력, 초고속 셀프 기능, 발전된 전자전 장비 등이 특징일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를 통해 6세대 전투기로 단언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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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의 전투기 개발 역량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 기체가 실제로 5세대를 넘는 새로운 세대인지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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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나라가 현재 차세대 전투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영국, 이탈리아, 일본은 GCAP 프로그램을,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FCAS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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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KF-21을 5세대 전투기로 완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진정한 6세대 전투기개발을 위해 해외 합작 프로그램 참여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5. ✈️ 중국의 6세대 전투기 발전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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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자체 개발을 계속 진행하면서 6세대 전투기 개념이 아닌 새로운 기체를 선보이는 것은 위협적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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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들은 중국의 새로운 전투기 대응 방안을 긴밀히 분석하고 지켜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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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전투 폭격기가 6세대 전투기라는 타이틀을 가질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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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304124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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