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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military. warfare.

코브라 헬기...보병학교에서 화력시범 참가때...

by 리치캣 2025.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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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303964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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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 헬기...

보병학교에서 화력시범 참가때...

조용히 날아와서...잘보이라고 하얗게 칠한 토우 미사일을 나의 눈앞에서 발사하던 모습이 눈에 선하고...

캐노피 안의 조종사가 선명하게 보였던 것이 기억난다.

끼야악하는 소리와 함께...반대편 산 중턱에 명중하던 토우미사일... 기억이 난다.

이제 무인드론으로 변신되어서 재사용될까???

삼가 (故) 코브라 공격헬기의 명복을 빕니다 - AH-1S/F 코브라, 故브라가 되다

이 영상은 코브라 공격 헬기의 역사와 현재 상황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합니다. 코브라 헬기가 어떻게 탄생하였고, 그 사용의 역사를 살펴보며, 지금까지 운영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한계들을 제시합니다. 이미 30년이 넘은 수명을 가진 코브라의 성능 저하와 군에서의 필요성 감소에 대한 현실적인 논의가 이어집니다. 이 영상을 통해 시청자는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으면서, 코브라의 기능과 비효율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구형 모델의 업데이트와 대체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현시대의 군사적 관점에서도 중요한 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 AH-1 코브라의 역사와 현재

 
  • AH-1 코브라는 UH-1 수송 헬기에서 파생되어 개발되었으며, 적의 대공포와 중기관총으로부터 수송 헬기를 보호하기 위한 전술로 활용되었다.
  • 다목적 작전을 위해 대전차 미사일과 다양한 무기를 장착하여 기갑 전투력도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 한국군은 1988년부터 AH-1 SF 공격 헬기를 도입하여 현재 69대를 운영하고 있다.

 

2. 🪂 일본의 야간 전투 대응 및 대전차 미사일 설명

 
  • 일본은 야간 전투에 대응하기 위해 열상 장비를 장착하고 있으며, 3.7km 사거리의 42A 대전차 미사일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 토우 2A 대전차 미사일은 관통력 500mm의 팬텀 탄두가 장착된 강력한 무기이다.
  • 팬텀 탄두는 적 전차의 폭발 방어 장갑을 돌파한 후 두 번 연속으로 폭발하여 효과적으로 위력의 증가를 이끈다.
  • 이 미사일은 8발을 장착할 수 있으며, 2.75인치 로켓 포를 38발 장착할 수 있다.
  • 코브라는 당초 탱크 8대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고 광고될 만큼 매우 강력한 헬기로 평가되었다.

 

3. ✈️ 코브라 공격 헬기의 한반도에서의 가치 감소

 
  • 1990년대에 북한의 근거리 야전 방공 시스템이 증가하면서 코브라 헬기의 가치는 크게 하락했다.
  • 코브라가 사용하는 토우 미사일은 사수가 적기를 계속 조준해야 하며, 이때 15초 이상 걸리는 발사 지연이 발생한다.
  • 이 헬기는 호버링 상태에서 적을 바라보며 발사해야 하며, 후퇴하거나 이동 중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에서 취약하다.
  • 북한의 야전 방공 시스템은 코브라의 유효 사거리인 3.7km 이내에 위치하여, 이는 코브라의 방어력을 위협한다.
  • 결국, 전시 상황에서 코브라를 운용하면 높은 손실률이 예상되며, 이 사실은 육군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4. 🪂 코브라 헬기의 기술적 한계와 퇴역 과정

 
  • 코브라 헬기는 단발과 쌍발 두 가지 테크트리로 나뉘며, 쌍발 모델은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 그러나 단발 코브라는 출력 한계로 인해 업그레이드가 어려워 계보가 끊겼다.
  • 단발 코브라의 체급 감소로 인해 무거운 헬파이어 미사일을 장착할 수 없었고, 최신 모델에 비해 성능이 약화되었다.
  • 2010년대부터 단발 코브라는 실력이 점점 떨어지며, 최대 4발의 미사일 장착 후 이륙이 가능해졌다.
  • 현재 코브라는 이미 수명 연한이 도래하였고, 유지비가 연간 400억에서 500억 원에 달해 정비 시간이 작전 시간보다 길어지는 상황이다.
  • 해병대에 구형 코브라를 사용하는 것은 조종사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결정으로 여겨지며, 높은 유지·운영 비용으로 인해 효율이 떨어진다.
4.1. ️ 코브라 헬기의 테크트리와 개량 한계
  • 코브라는 단발 코브라 테크트리쌍발 코브라 테크트리로 나뉘며, 후자는 두 개의 엔진을 달고 체급이 더 크다.
  • 쌍발 코브라는 슈퍼코브라로 손쉽게 개조가 가능하지만, 단발 코브라는 엔진이 하나뿐이라 출력을 늘리기 어려웠다.
  • 단발 코브라는 체급이 작아 업그레이드가 어렵고, 열상 장비만 달 수 있어 발전이 없었다.
  • 최근 코브라의 엔진 개량이 가능하나, 이 과정에는 8천억원에서 1조 원이 들어가며 이는 아파치 가디언 20대를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이다.
  • 따라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코브라는 단발 코브라여서 대규모 개량은 불가능하다.
4.2. ️ 쌍발 코브라 퇴역과 단발 코브라의 현재 상황
  • 쌍발 코브라는 1976년에 8대가 도입되었으나 수명 연한이 10년밖에 남지 않아 퇴역하였다.
  • 퇴역 당시, 쌍발 코브라는 기체 수와 비용 대비 효율이 부족하여 사용 후 바로 퇴역식이 이뤄졌다.
  • 90년대 육군은 단발 코브라 70대와 아파치 70대 도입 계획을 세웠으나 IMF로 인해 이 계획이 무산되었다.
  • 현재는 쌍발 코브라가 대체 없이 퇴역하고 단발 코브라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 아파치 도입으로 상황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단발 코브라의 상황이 궁금하다.
4.3. 코브라 공격 헬기의 현재 상황 및 문제점
  • 한국의 코브라 공격 헬기는 1988년부터 도입되어 현재까지 30년 이상 사용되고 있다.
  • 코브라는 2010년대부터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엔진의 노후화로 인해 비행 성능이 저하되었다.
  • 현재 코브라는 4발의 미사일을 장착해야만 이륙할 수 있으며, 모든 미사일을 장착하고 나려면 연료를 반만 채워야 하므로 체공 시간과 항속 거리가 대폭 줄어든다.
  • 유지보수에 연간 400억에서 500억 원이 소모되며, 정비 시간이 작전 시간보다 더 길어지고 있다.
  • 현재 보유 중인 토우 2A의 수량이 부족하여 일반 지상군의 장비를 빌려 사용하는 상황이다.
4.4. 해병대의 코브라 헬기의 운영 문제
  • 해병대는 육상의 작전보다는 해상에서 공격을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쌍발 엔진을 선호한다.
  • 단발 코브라를 운용 중이며, 유일한 엔진이 고장나기 시작해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 무장과 연료를 제한적으로 탑재하게 되어 작전 수행 능력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 헬파이어 미사일과 같은 강력한 무장을 필요로 하지만, 수량이 적어 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 정비 소요가 많고, 유지비용이 증가하는 등, 해병대가 이러한 구형 코브라를 운용하기는 어려움이 예상된다.

5. 🙏 코브라 헬기의 마지막 인사

 
  • 코브라는 이제 고생을 마쳤으며, 고별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
  • 이 발언은 코브라 헬기의 마지막 순간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 이제는 코브라를 보내줄 때가 되었으며, 마지막 인사를 해야 한다.
  • 코브라의 명복을 빌며 다시는 그와 같은 경험이 없기를 바란다.
  • 마지막을 맞이하는 장면에 음악이 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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