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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entry/알리-쇼핑놀이-동남아-1달살기-장기거주-필수품-모음-1탄#google_vignette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마이클 잭슨... 옛날엔...이런 리듬은 어디에서 왔나 싶었을 정도였다.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 마이클 잭슨, 빌리 진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tPrrHB-YSBQ
이 영상은 마이클 잭슨의 명곡 '빌리진'의 탄생 과정과 그의 예술적 영향을 탐구합니다. 마이클 잭슨은 다양한 아티스트로부터 영감을 받아 독창적인 음악과 춤을 만들어냈으며, 그로 인해 팝 음악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비디오는 그가 어떻게 이전의 예술가들의 작업을 '훔치고' 그것을 자신의 스타일로 재구성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빌리진의 탄생 과정에서의 영향력 있는 곡들을 통해 음악적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핵심주제
마이클 잭슨의 '빌리 진'은 예술적 영감의 결과물이다.
- '빌리 진'은 다른 작품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곡이다.
- 이 곡은 마이클 잭슨의 위대한 예술을 보여주는 예시로, 1983년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다.
- 이러한 창작 과정은 예술가의 창조성을 드러낸다.
마이클 잭슨은 기존의 음악적 요소를 혁신적으로 재구성했다.
- '빌리 진'은 사운드와 멜로디, 그리고 춤과 비디오에서 독창성을 발휘하였다.
- 훌륭한 BPM 편집은 이 곡이 음악 산업의 기준이 되도록 만들었다.
- 마이클 잭슨은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흐름을 끌어가는 인물이 되었다.
마이클 잭슨의 춤은 여러 아티스트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 그는 제임스 브라운과 프레드 아스테어 등 위대한 아티스트들의 춤 동작을 재창조하였다.
- 또한, 다양한 시대의 스트릿 댄서들로부터도 큰 영향을 받았다.
-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춤 스타일을 더욱 독창적으로 만들었다.
마이클 잭슨은 음악과 춤의 경계를 허물었다.
- '문워크'와 같은 그의 대표적인 댄스 동작은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 그의 공연은 음악과 춤이 결합된 종합 예술의 예로, 대중들에게 큰 기억으로 남았다.
- 결과적으로 마이클 잭슨은 20세기 대중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마이클 잭슨의 작품은 창조적 차용과 영감의 결과이다.
- '빌리 진'은 다른 곡들의 요소를 차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였다.
- 그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예술가로서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유지하였다.
- 이는 그가 신선한 음악 세계를 구축하는 데에 필수적이었다.
타임라인
1. 📅마이클 잭슨의 '빌리 진'과 창작 배경 이야기00:00:00
- 1982년 벤츄라 대로에서 오토바이 운전자가 롤스로이스 자동차를 발견했는데, 그 차에서 내린 사람은 마이클 잭슨이었다.
- 그는 신곡 '빌리 진'의 녹음에 너무 몰입해 불이 난 것도 모르고 차를 달렸다고 합니다.
- 다행히도 이 곡은 완성되어 1983년 7주 연속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며, 80년대 팝 음악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 또한, '훔친다'는 것은 다른 작품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새롭게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빌리 진'은 이러한 점에서 마이클 잭슨의 위대한 예술을 보여주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빌리 진'은 어떤 곡에서 영감을 받았을까요? 80년대 초, 흑인 음악은 여전히 디스코의 영향을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원문 스크립트 보기
1982년 어느 날, 벤츄라 대로를 달리던 한 오토바이 운전자는 브리프case를 들고 달리는 롤스로이스 자동차를 발견합니다. 황급히 멈춰 선 자동차에서 내린 사람은 마이클 잭슨이었습니다. 응? 아니, 도대체 어디에 정신을 팔고 다니길래, 불이 난 것도 모르고 달리고 있었던 걸까요? 그때 그는 자동차 안에서 이루고 있었습니다. 아, 아무튼, 에러 때문에 당시 녹음 중이던 신곡 ‘빌리 진’에 너무 빠져든 나머지, 잘 불이 난 것도 모르고 달렸던 것이죠. 아, 자가 폭발했다면 '빌리 진'은 아무것도 없었겠죠. 하지만 무사히 완성되어, 1983년 7주 연속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지키며, 팝의 역사를 앨범 '스릴러' 이전과 이후로 나와버린 80년대 팝 음악의 아이콘, ‘빌리 진’을 소개합니다. [음악] 친 키에서 엘리엇은 미숙한 시인은 남의 시를 흉내 내지만, 성숙한 시인은 남의 시를 훔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화가 피카소는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지만,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고 했죠. '훔친다'는 뜻은 다른 사람의 작품을 그대로 복제, 즉 표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작품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내 것으로 새롭게 만들어내는 작업 과정을 뜻하는 것이죠. 이런 측면에서 '빌리 진'은 음악과 춤에서 위대한 예술과 마이클 잭슨의 훔치기에 잘 보여주는 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빌리 진'을 잡고 갈 때, 마이클 잭슨은 어떤 곡으로부터 영감을 받았을까요? 바로 이 곡입니다. 80년대 초반, 흑인 음악은 마빈 게이에 의해 '섹슈얼 힐링' 정도를 제외하고는 악기 편성이 바뀌었을 뿐, 여전히 디스코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2. ️🎶마이클 잭슨의 '빌리 진' 탄생 배경00:01:48
- 1981년, 호렌즈의 'I Can't' 커버는 흑인 뮤지션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 마이클 잭슨은 'Off the Wall'로 대박을 쳤지만, 디스코 시대가 사라지면서 새로운 방향이 필요했으며, '빌리 진'을 통해 그루브를 만들었다.
- 이 곡의 사운드, 멜로디, 춤, 비디오 모두가 뛰어났지만 BPM에서 이런 곡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주목받았다.
- 'We Are the World' 녹음 현장에서 아티스트들은 음악에서 그루브를 따왔다고 언급하며, 마이클 잭슨의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원문 스크립트 보기
1981년, 호렌즈가 발표한 'I Can't' 커버 대세 그룹은 흑인 뮤지션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안겨주었습니다. 1, 2. 백인들이 이런 음악을 한단 말이야. [음악] 마이클 잭슨은 1979년 디스코 시대의 마지막 복구 앨범 'Off the Wall'로 대박을 쳤지만, 디스코에 사망 선고 이후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고 바로 그때 이 곡을 들으며 '빌리 진'의 그루브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빌리 진'이 발표되었을 때, 사운드, 멜로디, 춤, 비디오 모든 것이 좋았지만, 무엇보다 주목받은 점은 이 정도 BPM에서 이렇게 땐 서구란 곡이 나올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이클 잭슨이 남날의 안목으로 헐은 옻의 그루브를 훔친 덕분이죠. 그레이너를 너무나 좋아해서 매일 밤 이걸 들어놓고 초면 색을 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도 이 두 곡의 도입부를 들으시면서 몸으로 리듬을 타보시면 '빌리 진'의 탄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이왕이면 두 곡의 BPM을 똑같이 맞추고 한번 들어보죠. [음악] [박수] 실제로 1985년 'We Are the World' 녹음 현장에서 말글 즉슨 달을 헐어, 게다가 소 죽은 목소리로 '헐은 오직 음악에서 그루브를 따왔다'고 대화를 나눕니다. 달리의 올해 인터뷰입니다. 'I feel free, 아유 보이. 근데 워낙 우야노 뭐라고 싸준 m 마이크 5km 앞 점에 에에에 나오니까 벌써 이슈는 의결, 삶의 한 홉 1억만 팔수도 쓰던 게 나올 수 도 켄트 따라라 원문이... Be soon as 남의 아이를 돼버 거지. 그리고 다른 고른 약 고기 전혀 다른데 뭘 훔쳤다는 건지 모르겠네. 뭐 니가 그래? 때니까 난 상관없어.' 그런 식으로 말하면 나도 다른 사람들의 많이 검치거든.
3. ️🎶마이클 잭슨과 곡 '빌리 진'의 연관성00:03:45
- 마이클 잭슨의 음악 덕분에 '빌리 진'이 탄생할 수 있었다는 존경의 마음을 표현했다.
- 또한, 조낸 반지 엘리스의 '스테이트 오브 인디펜던스'는 도나 섬머에 의해 리메이크되었으며, 마이클 잭슨은 이 버전의 코러스에 참여한 적이 있다.
- 퀸시 존스는 마이클 잭슨이 이 곡을 베꼈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틀린 주장임을 밝혔다.
- 1981년의 '빌리 진' 데모를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조낸 반지 엘리스의 원곡에서 따온 것이 맞다.
- '스테이트 오브 인디펜던스'와 '빌리 진'의 반복적인 베이스라인을 들어보며 이 둘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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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구라게 화답했습니다. '설 많이, 마이클. XI 우도로 뺏겨서 미안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겠습니까. 당신의 음악이 있었기에 빌리 진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라는 존경의 마음, 그리고 쩌면 그래도 내가 한 게 더 멋있지? 라고 잘하는 거 아닐까요? [음악] 그리고 또한, 조낸 반지 엘리스의 81년 앨범 '더 프렌즈 오브 미스터 카이로'의 곡인 '스테이트 오브 인디펜던스'입니다. 이 곡은 이드 메인 82년에 도나 섬머가 리메이크한 적이 있고, 이 리메이크 버전의 코러스에 마이클 잭슨은 스티비 원더, 다이애나 로스, 라이언 레이놀즈 등과 함께 참여한 바 있는데요.. 앨범 '스레드'의 프로듀서 퀸시 존스가 2018년 '더 벌쳐'라는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마이클 잭슨이 이 곡을 베꼈다라고 주장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배당 인터뷰에서 이 주장 외에도 마이클 잭슨이 탐욕스럽게 스튜디오 안에서 황제처럼 행동했다 등등 여러모로 세게 깠죠. 그러나 퀸시 존스의 주장은 틀렸습니다. 왜냐하면, '더 와서 뭐에'는 82년도에 녹음 및 출시가 되었는데, 1981년 녹음된 '빌리 진'의 데모 버전을 들어보면 이미 완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잭슨이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도나 섬머의 이 버전이 아니라 원곡인 조낸 반지 엘리스의 버전에서 따왔다고 해야 맞는 것이죠. 그럼 '스테이트 오브 인디펜던스'와 '빌리 진'을 들어보겠습니다. 밑에 깔리는 반복적인 베이스를 들어보세요. [음악] 허, 뜻인가요? 앞서 인터뷰에서 퀸시 존스는 꿈은 거지 말하지 않는다라고 했지만, 의미 배열도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마이클 잭슨이 이 곡의 베이스라인에서 영감을 받고 '빌리 진'을 만들었다면, 피카소가 말한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가 되는 것이죠.
4. ️🎵마이클 잭슨의 댄스와 음악적 논란00:05:34
- 비슷한 멜로디 라인을 정 박자의 아르페지오로 완전히 다른 리듬으로 바꿔 찬사를 받았다고 생각하며, 원작자인 전엔 드스는 논란에 대해 '우리 걸 갖다 쓴 것 같다'며 답했다.
- 마이클 잭슨은 '빌리 진'이라는 곡의 제목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반대했지만, 작품의 전주가 길어 방송국의 요구에 맞추어 조정하기도 했다.
- 두 사람의 관계는 악화되기 시작했지만, 퀸시 존스의 인터뷰로 인해 '썸머'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빌리 진'의 스트리밍 수익도 소폭 증가했다.
-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는 1983년 TV 방송에서 충격적이었으며, 그가 만든 댄스 동작은 인식되기 쉬워 이전의 댄서들을 잊게 만들었다.
- 가장 오래된 '슬라이드'는 1930년대 영화에서 보여졌지만, 현재의 무대와 상당한 거리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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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멜로디 라인인데, 정 박자의 아르페지오를. 완전히 다른 리듬으로 바꿔버렸으니까, 오히려 찬사를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작자인 전엔 드스 역시 논란에 대해서 '음, 우리 걸 갖다 쓴 거 같은데, 조금 꾀하게 바꿔보려 했던 것이다'라는 식으로 답했습니다. 큰 쇼츠는 '빌리 진'이라는 곡을 그렇게 싫어했습니다. 제목부터 반대했죠. '예, 텐스 빌리 진 킹 때문에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는데 꼭 그 이름을 쓰겠어.' 아니, 전주가 너무 길면 방송국에서 안 되니, 카페 좀 잘하자. 쉬는데 2파트 목섬 초읽기 보이지 않나요? 이번에는 마이클 잭슨 공개 게 낫습니다. 제가 만들어낸 데모랑 최종 버전이랑 별 차이가 없는데요. 이럴 거면 프로듀서 크레딧에 내 이름 올려주던가, 고 12를 더 주세요. 이때부터 두 사람의 관계는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결국 퀸시 존스의 인터뷰가 불론 나비효과로는 스포티파이에서 더 나왔고, '썸머' 노래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빌리 진' 역시 스트리밍 수익이 살짝 늘어난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디키 션은 아무 생각 없이 내뱉은 말이었다고 사과했습니다. 마이클 잭슨과 '빌리 진'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 '문워크'를 빼놓을 수 없죠. 1983년 TV로 방영된 바로 이 장면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전 이걸 처음 봤을 때 순간적으로 살짝 모항 기분이 들었거든요. 내가 방금 뭘 본 거지? 그렇게 마이클 잭슨의 아이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기 때문에, 그가 직접 만들어낸 뮤브는 인식되기 쉽지만, '슬라이드'라고 불리는 동작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문워크'를 본 사람들은 이전에 이런 춤을 춰오던 댄서들이 있었다는 사실조차 잊게 만든 것이야말로 위대한 예술가의 꿈이란 무엇인지 정말. 잘 보여주는 케이스입니다. 영상으로 기록된 가장 오래된 100 슬라이드는 1932년대 영화 '더 빅브레드 퀘스트'에서 캡티LO의 가 선보이는 '더퍼지'라는 동작입니다. 지금의 무대에서 하는 것과 상당한 거리감이 있죠.
5. ️🎤마이클 잭슨과 춤의 뿌리00:07:34
- '까발리 울림'은 미 데이비스 주니어와 제임스 브라운에게 전해져 마이클 잭슨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1943년 영화 '캐빈 인 더 스카이'에서 빌 베일리가 문워커와 유사한 동작을 선보였고, 1955년의 뉴욕 공연에서도 '엑스 라이더' 동작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마이클 잭슨은 프레드 아스테어와 제임스 브라운의 영향을 강조하지만, 탭댄서 존 버벌에게도 중요한 역할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1970년대 후반 TV 쇼 '솔트 레인'에서 제프리 다닐수가 선보인 100 슬라이드 동작은 마이클 잭슨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 그는 처음에는 어려워했지만 곧 쉽게 따라할 수 있었고, 이후 '베드' 뮤직비디오에서 안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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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거의 턴 동작인 '까발리 울림'은 이곳의 미 데이비스 주니어와 제임스 브라운에게 물려받고, 마이클 잭슨에게 다시 전해집니다. 이렇게 같이 보는 것도 흥미롭네요. 1943년 영화 '캐빈 인 더 스카이'에서 빌 베일리라는 탭댄서가 우리가 아는 문워커와 가장 유사한 동작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1955년에 기록된 뉴욕 공연 장면에서도 '엑스 라이더' 동작을 볼 수 있죠. 그리고 마르셀 마르소 같은 많은 아티스트들에게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스티브 인드라는 동작을 선보입니다. 2분 촘의 핵심은 바람에 몸이 뒤로 밀려난 것이죠. 마이클 잭슨은 이 춤의 결정적 영향을 준 사람으로 프레드 아스테어와 제임스 브라운을 꼽았지만, 저는 탭댄서 존 버벌 수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발전한 이 마이클 잭슨의 춤은 상당히 유사하죠.. 그 작사의 침팬지로 유명했던 '버블스'의 이름을 2분의 이름에서 따온 것만 봐도, 이 사람의 편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2019년 마크 잭슨이 실제로 그 침팬지를 학대했다는 주장이 나왔는데요, 진위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퀴즈 존스의 인터뷰에서 그렇고, 4호에 더 스캔들이 끊이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음악] 그리고 1970년대 후반 TV 쇼 '솔트 레인'에서 제프리 다닐수가 이런 동작을 선보이면서 100 슬라이드는 아주 맹이 집니다. 자, 우리 단 열쇠의 열렬한 팬이었던 마이클 잭슨, 1982년 그를 집으로. 초대해서 100 슬라이드를 배웠습니다. 충신동의 마이클 잭슨, 이 춤은 처음에 어려워 했다고 해요. 그래도 머리를 비우고 금세 따라했는데, 춤에 대한 그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인터뷰를 소개해드립니다. 홈스크린 트랙의 엄마인 완료 다음 날, 게 5 - 테스트 - 소스. 내게 돼 쉽기 때문에 이하 드디어 잡으려다 아니어서, 마이클 잭슨을 처음 만났을 때 그가 자신의 팬임을 알고 엄청 놀랐다고 하죠. 이후 그는 '베드' 뮤직비디오에서 안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6. 마이클 잭슨의 춤, 위대한 아티스트들로부터의 혁신00:09:33
- 마이클 잭슨은 기존의 춤 동작을 자신만의 것으로 발전시킨 사례 중 하나이며, 이는 문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그가 재창조한 춤 동작은 미국 대중 문화 사업의 여러 위대한 순간을 포착하여 새롭게 탄생시킨 것이다.
- 마이클 잭슨은 제임스 브라운으로부터 리듬을 물려받고, 프레드 아스테어의 탭댄스를 통해 부드러운 총체를 익혔으며, 70, 80년대 스트릿 댄서들의 파핑과 마킹 또한 그의 춤에 큰 영향을 미쳤다.
- 그 결과, 마이클 잭슨은 이러한 다양한 스타일을 결합하여 최고의 댄서로 평가받으며, 20세기 미국 대중문화에서 가장 위대한 댄서로 기억된다.
- 오늘날 최고의 교육은 거장들을 관찰하는 것이라는 그의 코멘트를 잊지 말아야 하며, 이와 같은 에피소드들이 그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원문 스크립트 보기
기존에 했던 춤 동작을 자신만의 것으로 그레이드 한 것은 비단 문어 그뿐만이 아닙니다. 마이클 잭슨이 보여준 대단한 춤 동작들은 미국의 대중 문화 사업이 시작된 이래 포착된 여러 위대한 순간들을 자신만의 버전으로 새롭게 재탄생시킨 것들입니다. 이렇게 마이클 잭슨과 제임스 브라운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 무대에서 3부인 퍼포먼스의 팔은 제임스 브라운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라고 봐야죠. 마이클 잭슨은 제임스 표현을 아버지 샤론 따랐고, 취임식 브라운은 마이클 장천을 볼 때마다 저렇게 눈에서 꼬리 똑 떨어졌습니다. [음악] [박수] [음악] 하지만 안타깝게도 둘 다 이미 고인이 되었죠. 그리고 또, 노래와 춤 두 분야에 통달한 엔터테이너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결국 제임스 브라운으로부터 물려받은 격정적인 리듬, 여기에 프레드 아스테어 같은 탭댄스 로부터 물려받은 크고 부드러운 총체, 그리고 70, 80년대 스트릿 댄서들로부터 배운 파핑과 마킹이 결합이 되면서, 그 중에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2 1억 마이클 잭슨은 이들의 좀 홈 쳤지만, 결국 그들보다 더 나은 춤을 보여주었습니다. 줌으로써, 그가 그 춤의 창시자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던 점, 그리고 대단한 댄서들의 주말, 한 사람이 모조리 흡수해 벌였다는 점에서 그를 20세기 미국 대중문화가 배출한 가장 위대한 댄서로 평가하는 데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위대한 아티스트 마이클 잭슨의 훔치기 위해 살펴봤습니다. '최고의 교육은 거장들을 관찰하는 것이다'라는 그의 멋진 코멘트를 함께 나누며, 팔공 플래시 벤 빌리지의 1부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보고 싶네요. 막을 적습니다.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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