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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하기 전에...
고통을 느끼기 전에...종결된다~!!!
잠수함이 붕괴되면 어떻게 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Mri2T2_R8tw
이 영상은 잠수함의 압력 선체 붕괴와 구조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다루고 있습니다. ARA 산 후안과 USS 스퀄러스 같은 잠수함 사건을 통해 붕괴의 깊이와 에너지 방출, 그리고 구조의 어려움 등을 설명하며, 극한 상황에서 생존과 구조란 개념의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우리는 잠수함의 미스터리와 함께, 통제되지 않는 극한의 상황에서 인간의 경험과 감각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핵심주제
잠수함의 붕괴는 치명적이고 신비로운 사건이다.
- 잠수함 ARA 산 후안의 실제 붕괴 사건은 많은 충격을 주었다.
- 붕괴 시 발생하는 음향 신호는 잠수함의 깊이를 추정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 이는 잠수함이 직면한 난관과 대비했을 때 인류의 지식의 한계를 보여준다.
붕괴 깊이는 버블 펄스 효과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구조물의 내부 진동이 에너지 방출의 크기를 결정한다.
- 버블 펄스 주파수는 붕괴 깊이를 계산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 정보를 통해 큰 폭발력의 크기도 추정할 수 있다.
- 이러한 과학적 사실은 잠수함 구조 및 안전성 문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잠수함의 압력 선체 붕괴는 극심한 위험을 동반한다.
- 압력 선체가 붕괴되면 승무원들은 고통을 느낄 새도 없이 즉각적으로 사망한다.
- 잠수함 내부의 위험한 환경은 생명의 위협을 극대화시킨다.
- 이런 상황은 잠수함 안전 운영에 대한 중요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잠수함에서의 구조 작업은 극복해야 할 여러 어려움이 존재한다.
- 고압 환경에서의 구조 작업은 생존 가능성을 제한한다.
- 특수 잠수복은 600피트 깊이까지 승무원을 보호하지만, 그 이상의 깊이는 위험을 증가시킨다.
- 구조를 위한 기술적 지원과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과거 사고들은 잠수함 안전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 타이탄 잠수정 사고와 USS 스퀄러스 사건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 이 사건들은 긴급 상황에서의 승무원 생존 여부와 관련된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룬다.
- 이러한 사고들은 현대 잠수함에 대한 기술적 진보와 예방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타임라인
완벽노트(GPT-4o) 적용됨GPT-3.51. 🌊 잠수함 붕괴의 공포와 음향 신호00:00:00
- 통제할 수 없이 가라앉는 잠수함 안에 있는 상황은 매우 무서운 생각이다.
- 잠수함이나 잠수 장비가 깊이로 인해 붕괴하는 실제 상황은 충격적이다.
- 음향 신호를 통해 잠수함 붕괴의 깊이를 추정할 수 있다.
- 2017년 11월 15일, 아르헨티나 잠수함 ARA 산 후안이 실종되었다.
-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 기구는 ARA 산 후안의 마지막 위치 근처에서 수중 음향 이상을 감지했다.
- 이 음향 신호는 잠수함의 압력 선체 붕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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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무서운 생각 중 하나는 통제할 수 없이 가라앉는 잠수함 안에 있는 자신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깊이에 도달하면 주변 물의 압력 증가로 인해 선체가 붕괴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긴 해도, 잠수함이나 다른 잠수 장비가 붕괴 깊이에 도달했을 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되면 충격을 받습니다. 하지만 잠수함이 붕괴될 때 소리로 깊이를 어떻게 추정할 수 있을까요? 탑승한 사람들의 시신을 회수하는 것이 왜 매우 어려울까요? 침몰한 잠수함의 승무원이 어떻게 바다 밑에서 구조되었을까요? 아무도, 정말 아무도, 실제로 잠수함 붕괴를 경험한 적이 없다는 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릅니다! 2017년 11월 15일, 아르헨티나 잠수함 ARA 산 후안이 아르헨티나 해안에서 몇 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 사라졌습니다. 약 일주일 후,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 기구에서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들은 잠수함의 마지막 위치에서 약 30 해리 북쪽에서 수중 음향 이상을 감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이상 현상은 잠수함의 마지막 연락 후 몇 시간 후에 발생했으며, 그 음향 신호는 ARA 산 후안의 압력 선체 붕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2. ️💥버블 펄스 효과와 붕괴 깊이에 대한 이해00:01:31
- 수중에서 붕괴가 일어났을 때, 구조물 내부의 가스 거품이 진동하며 소멸되기 전까지 붕괴하고 팽창하는데, 이는 '버블 펄스 효과'로 알려져 있다.
- 이 펄스의 주파수는 음향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잠수함 내부의 공기 부피를 통해 붕괴 사건의 깊이를 계산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ARA 산 후안의 경우 버블 펄스 주파수는 약 4.4 Hz로, 붕괴 깊이는 수중 1275ft로 추정되었다.
- 이러한 깊이 값은 붕괴 시 방출된 에너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 경우 방출된 에너지는 12,500파운드의 TNT 폭발과 같았다.
- 주변 수압은 570 psi였고, 잠수함 선체는 시속 1500마일 이상의 속도로 붕괴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무도 실제로 그 상황을 경험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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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에 닿기 전에 붕괴가 일어났을 텐데, 그들이 붕괴 깊이를 어떻게 알아냈을까요? 수중의 내파나 폭발 시, 구조물 내부의 가스 거품은 진동하며 소멸되기 전까지 계속 붕괴하고 팽창합니다. 이것은 버블 펄스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펄스의 주파수는 음향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잠수함 내부의 공기 부피가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붕괴 사건의 깊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ARA 산 후안의 경우, 버블 펄스 주파수는 약 4.4 Hz이며, 붕괴 깊이는 수중 1275ft로 추정되었습니다. 도출된 깊이 값은 해당 깊이에서 음향적으로 감지된 주파수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붕괴로 방출된 에너지는 12, 500파운드의 TNT 폭발과 같았습니다.. 주변 수압은 570 psi였고, 잠수함 선체는 시속 1500마일 이상의 속도로 붕괴되었을 것입니다. 정말 무섭게 들리네요. 하지만 아무도 실제로 그것을 경험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사고로 비극적으로 목숨을 잃었지만, 그들 중 누구도 그것을 느끼거나 이해할 시간은 없었을 것입니다. 인간의 뇌가 통증을 느끼는 데는 100밀리초에서 2초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감각이 뇌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뇌가 이를 인식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발가락을 찧었을 때처럼 둔한 통증의 경우, 실제로 통증을 느끼기까지 약 1초가 걸릴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데었을 때는 뇌가 훨씬 더 빨리, 수백 밀리초 안에 그 통증을 느낍니다. 집에서 시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누군가 해봤으니까요.
3. 잠수함 압력 선체 붕괴의 치명적 상황00:03:31
- 압력 선체는 약 40밀리초 만에 완전히 파괴된 것으로 추정되며, 잠수함에 있는 사람들은 고통을 느낄 시간조차 없었습니다.
- 승무원들은 붕괴가 임박했음을 알고 있었지만, 붕괴 순간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고, 그들의 죽음은 즉각적이었습니다.
- 탑승자들의 시신은 회수할 수 없었고, 압력 선체의 붕괴는 디젤 엔진의 피스톤 움직임과 유사하다고 설명됩니다.
- 극한의 압력이 작동하면서 잠수함 내부의 공기에는 유압유, 디젤 연료, 그리스 등 탄화수소 증기가 높은 농도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결국 선체가 붕괴되면, 매우 큰 디젤 엔진의 피스톤처럼 작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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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젠장. 아, 손 데었어! ARA 산 후안의 압력 선체는 약 40밀리초 만에 완전히 파괴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잠수함에 있는 사람들은 고통을 포함한 경험의 절반도 느낄 시간이 없었습니다. 승무원들은 붕괴가 임박했음을 알지만, 붕괴 순간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들의 죽음은 즉각적이었을 것입니다. 탑승자들의 시신은 회수할 수 없습니다. 잠수함의 압력 선체 붕괴는 피스톤의 움직임이 공기와 디젤 연료를 압축하는 디젤 엔진과 유사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극한의 압력이 디젤 연료를 자동 점화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잠수함 내부의 공기에는 유압유, 보조 디젤 엔진의 디젤유, 그리스, 고무 증기와 같은 탄화수소 증기가 상당히 높은 농도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선체가 붕괴되면, 매우 큰 디젤 엔진의 피스톤처럼 작동합니다.
4. 잠수함 탈출 및 구조의 어려움00:04:47
- 공기가 자동 점화될 수 있으며 극한의 압축으로 인해 매우 뜨겁게 된다.
- 버블 펄스 효과의 진동과 함께 일어나는 붕괴력은 시신을 남기지 않지만, 잠수함에서 살아남은 사례도 있다.
- 600피트 깊이까지는 특수 잠수복이 승무원을 보호하지만, 탈출에는 고통스러운 경험이 동반된다.
- 구조를 위해 사용하는 러시아 프리즈급 잠수 구조정은 최대 3200피트 깊이에서 16명을 구조할 수 있으며, 탈출 포드도 일부 잠수함에 장착되어 있다.
- USS 스퀄러스의 구조는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기적과 같은 결과를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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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가 자동 점화될 수 있으며, 점화되지 않더라도 극한의 압축으로 인해 매우 뜨거워집니다. 버블 펄스 효과의 진동과 함께 일어나는 엄청난 붕괴력은 시신을 남기지 않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침몰한 잠수함에서 살아남은 사례도 있습니다. 600피트 깊이까지 특수 잠수함 탈출 잠수복이 승무원을 보호하며, 탈출은 해치나 어뢰 발사관을 통해 가능합니다.. 600피트에서 상승하는 데는 3~4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극도의 공포, 산소 중독, 고막 파열 등 고통스러운 경험이 있습니다. 잠수함이 너무 깊어서 탈출복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상황은 더 나빠집니다. 생존할 유일한 방법은 러시아 프리즈급 잠수 구조정과 같은 구조 차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차량은 최대 3200피트 깊이에서 한 번에 최대 16명을 구조할 수 있는 티타늄 선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잠수함, 러시아 타이푼급 등에는 탈출 포드가 장착되어 있지만, 비상 상황에서의 신뢰성은 의문입니다. 러시아 쿠르스크 핵잠수함의 구조 시도에는 여러 잠수 구조 차량이 동원되었지만, 프리즈 차량이 고립된 잠수함에 도킹하지 못해 임무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USS 스퀄러스 승무원 구조를 거의 기적에 가깝게 만든 이유입니다. 1939년 5월, 19번째 시험 잠수 중 USS 스퀄러스는 고장으로 주 공기 유입 밸브가 수심 60피트에서 열렸습니다. 결과적으로 후방 어뢰실, 엔진실 2개, 승무원 구역이 침수되어 잠수함은 해저로 가라앉았습니다. 밀폐된 구역에 있던 사람들은 48시간 동안 숨 쉴 수 있는 공기가 있었습니다.
5. 잠수함 USS 스퀄러스의 구조 작전00:07:02
- 승무원들은 외부와의 통신이 끊긴 채 구조팀이 오기를 바라며 전화기가 부착된 부표를 갑판에서 내보냈습니다.
- 그들은 침착하게 기다릴 수밖에 없었고, 잠수함의 깊이는 수면 아래 243피트에 달했습니다.
- 부표는 자매함인 스컬핀에 의해 발견되었고, 두 지휘관은 대화를 시도했지만 파도로 인해 통신이 끊겼습니다.
- 24시간 이내에 구조선이 도착해 구조 벨을 배치했고, 잠수부가 먼저 하강 케이블을 가져가야 했습니다.
- 결국 33명의 승무원을 구조하기 위해 세 번의 왕복이 필요했지만, 미 해군은 잠수함 인양에 총 113일이 걸렸고, 1939년 9월 13일에는 25구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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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와의 통신이 끊긴 채, 승무원들은 구조팀이 찾기를 바라며 전화기가 부착된 부표를 갑판에서 내보냈습니다. 이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침착하게 기다리는 것뿐이었습니다. 잠수함 구조 시도는 40피트를 넘은 적이 없었고, 스퀄러스의 승무원들은 수면 아래 243피트 깊이에 앉아 있었습니다. 잠시 후, 부표는 자매함인 스컬핀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두 지휘관은 대화를 시도했지만, 파도로 통신이 끊겼습니다. 더 이상의 연락은 불가능했습니다. 24시간 이내에 구조선이 도착했고, 실험 장비를 배치했습니다. 그것은 구조 벨이었습니다. 잠수부는 먼저 준비를 마치고 구조 벨 안의 윈치에서 하강 케이블을 가져가기 위해 내려가야 했습니다. 케이블이 잠수함에 연결되면, 벨은 물속으로 내려가 침몰한 잠수함의 해치 바로 위에 배치되었습니다. 바다 밑바닥에 갇힌 USS 스퀄러스의 승무원들은 구조대를 만나 기쁨을 느꼈습니다.. 일곱 명의 선원이 벨에 올라타고 수면으로 올라갔습니다... 나머지 33명을 구조하기 위해 세 번 더 왕복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미 해군은 잠수함 인양에 113일을 더 소요했습니다. 잠수함 안에는 아직 수습해야 할 시신들이 있었습니다. 잠수함 선체에 부력을 제공하는 부포를 부착하여 해저에서 들어 올린 후 항구로 운반하는 계획이었습니다. 부포에 물을 채워 음의 부력을 만들어 물속으로 내려가야 했습니다. 잠수함에 부포가 부착되면 공기를 주입하여 물을 밀어내고 부포가 부력을 가지게 했습니다. 첫 번째 시도에서, 선수에 부착된 부포가 빨리 올라가서 선수 부분이 물 밖으로 솟아오르며 케이블에서 벗어났습니다. 결국 USS 스퀄러스는 항구로 예인되었습니다. 1939년 9월 13일, 25구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6. ️🚨타이탄 잠수정 사고와 스퀄러스의 역사00:09:22
- 26번째 희생자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고, 스퀄러스는 1년도 안돼 수리되어 USS 세일피시로 재취역되었다.
- 그 후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복무했으며, 승무원들은 세일피시 탑승 중 스퀄러스라는 말을 금지당했다.
- 1945년 퇴역 후 함교는 잘려 나가 포츠머스 해군 조선소의 공원에 배치되어 매년 5월에 기념식이 열린다.
- 타이탄 잠수정은 2023년 6월 18일 RMS 타이타닉의 잔해를 방문하려다 실종되었고, 폭발이 일어난 깊이는 ARA 산 후안의 약 10배였다.
- 사고 당시 수압이 10배 더 높았으며, 탑승한 다섯 명의 승무원이 마지막 순간 겪었을 일은 알 수 없지만, 그들의 마지막 생각은 기쁨과 흥분으로 가득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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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번째 희생자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년도 안 돼 스퀄러스는 수리되어 USS 세일피시로 재취역되었고,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복무했습니다. 승무원들은 세일피시 탑승 중 "스퀄러스"란 말을 금지당했습니다. 1945년 퇴역 후, 함교는 잘려 나가 포츠머스 해군 조선소의 공원에 배치되어 매년 5월에 기념식이 열립니다. 타이탄 잠수정은 2023년 6월 18일 RMS 타이타닉의 잔해를 방문하려다 실종되었을 때, 폭발이 일어난 깊이는 ARA 산 후안의 약 10배였으며, 사고 당시 수압이 10배 더 높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이탄에 탑승한 다섯 명의 승무원이 마지막 순간에 어떤 일을 겪었는지는 알 수 없겠지만, 그들의 마지막 생각이 공포에 물들지 않고 기쁨과 흥분으로 가득했을 수도 있습니다. 몇 밀리초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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