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401~~~

by 리치캣 2023. 7. 5.
반응형

신제품 UPERFECT y 휴대용 모니터, FHD 1080P 터치스크린, 두 번째 디스플레이, 노트북 PC XBOX PS4 삼성 DEX 화웨이 USB 3.1

https://s.click.aliexpress.com/e/_DkhBD0d

 

165.48US $ 51% OFF|New UPERFECT y Portable Monitor With FHD 1080P Touch Screen Second Display For Laptop PC XBOX PS4 Samgsung D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401~~~

no 통속명 학명 주_도(국문) 서식지 설명
401 이깔나무 Larix olgensis var. korean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전나무과에 속하는 잎 지는 바늘잎키나무. 이깔나무는 우리 나라에 있는 바늘잎나무가운데서 제일 빨리 자라는 나무의 하나로서 목재원천으로 보나 그의 경제적가치로 보나 매우 중요한 나무종류이다. 목재는 매우 굳고 잘 썩지 않으므로 전주, 다리, 갱목, 침목, 건축, 선박용재들과 팔프용재로도 쓴다. 나무껍질에서는 탄닌을 얻고 나무진에서는 테레핀유를 생산한다. 씨에는 11.5%정도의 기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칠감이나 공업용기름의 원료로 쓸수 있다. 이깔나무는 좀이깔나무의 변종으로 나무는 높이 40m, 직경 1m에 달하며 산림속에서는 나무갓이 좁고 웃부분 가지들은 우로 향하며 아래가지는 늘어 진다. 큰나무의 껍질은 2~4cm 너비의 터짐이 생겨 비늘모양의 쪼박으로 되여 벗겨 진다. 겉면은 검은밤색 또는 재빛밤색이며 겉껍질이 떨어 진 부분은 붉은색을 띤다. 잎은 줄모양인데 길이 1.5~3.0cm, 너비 1~1.5mm이며 짧은 가지에서는 20~40개가 모여 나고 긴 가지에서는 어긋나게 돌려 붙는다. 어린 잎은 풀색이나 가을에는 누른색으로 되면서 떨어 진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솔방울열매는 4~5월에 달리는데 수성솔방울열매는 닭알모양이고 짧은 가지끝에 각각 한개씩 우로 향해 붙는다. 암성솔방울열매도 짧은 가지끝에 나는데 넓은 닭알모양이다. 여문 솔방울은 닭알모양의 길둥근모양, 긴 길둥근모양 또는 둥근모양이며 길이 1.5~3cm, 너비 1.5~2.5cm이고 9월경에 붉은밤색 또는 누른밤색으로 여문다. 씨는 닭알모양의 삼각형이고 길이 4mm, 너비 2mm정도이며 날개가 있다. 씨는 매년 약간씩 달리나 3~5년만에 한번씩 많이 달린다. 이깔나무는 15년생부터 꽃 피지만 완전한 씨는 20년생정도 되여 열매를 맺는다. 번식은 나무모를 길러 심거나 큰 나무밑에 자란 나무모를 떠옮기는 방법으로 시킨다. 씨는 3~5년에 한번씩 많이 달리므로 나무모를 매해 계획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씨를 잘 저장해야 한다. 씨를 싹 틔우기 위해서는 심기 4~5주일전에 0~5℃에서 모래비빔처리를 하거나 0.5%류산이나 염산으로 처리한다. 이깔나무는 해빛을 대단히 좋아 하며 그늘밑의 가지들은 견디지 못하여 저절로 말라 죽는다. 추위에 견디는 성질이 대단히 강하다. 이깔나무는 우리 나라 중부 이북지대의 바다기준 300~2,300m에 퍼져 있는데 특히 백두산일대에서 큰 자연숲을 이루고 있다. 북반구의 거의 모든 곳에서 산림을 이루고 있는데 북위 72°에서부터 북위 27°까지 퍼져 있다. 이깔나무는 연기와 먼지에 잘 견디므로 공원지구에도 심는다. 우리 나라에는 이와 비슷한 종으로 락엽송이 있다. 이깔나무의 변형으로 솔방울이 풀색인 록실이깔나무와 솔방울이 어린 때는 자주풀색이나 마르면 누른밤색으로 변하며 열매꼭지가 8~10mm로서 길고 약간 구부러 진 혹실이깔나무가 있다.
402 이노리나무 Sinomalus komarovii Hond. 양강도 삼지연군 사과나무과에 속하는 떨기나무. 나무는 높이 2~3m이다. 가지는 우로 자라며 햇가지에는 잔 털이 있다. 잎몸은 손바닥모양인데 3~5개의 갈래쪽으로 얕게 갈라 지며 량옆의 2개 갈래쪽은 작고 가운데 갈래쪽은 크다. 모든 갈래쪽들은 넓은 버들잎모양 또는 닭알모양이고 길이 5~8cm, 너비 4.5~8.5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밑은 얕은 심장모양이거나 뚝자른모양이다. 변두리는 끝이 뾰족한 잔 톱이모양이다. 잎은 얇은데 잎겉면은 풀색이고 거의 털이 없으며 뒤면은 희유스름한 풀색이고 잎줄갈림곳에 잔 털이 있다. 5~6월에 햇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3~6개의 흰 꽃이 핀다. 꽃잎은 둥글거나 거꿀닭알모양이며 밑부분은 점차 좁아 져 꽃잎뿌리를 이룬다. 열매는 사과모양열매이며 둥글고 직경 8~9mm이다. 열매는 털이 없고 윤기가 있으며 가을에 붉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여문다. 번식은 씨앗으로 시킨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깊은 산허리에서 자란다. 우리 나라 특산종이다. 관상용으로 쓰며 열매는 먹을수 있다. 변종으로 열매의 길이와 너비가 각각 10~11cm이고 잎도 큰 큰이노리나무, 잎량면에 잔 털이 비교적 많고 열매에도 잔 털이 성기게 있는 털이노리나무가 우리 나라 북부에 퍼져 있다.
403 이삭송이풀 Pedicularis spicat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흰 털이 빽빽이 있고 줄기(높이 60cm안팎)는 곧추 서며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줄기에 3~5개가 돌려 붙었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며 변두리에 둔한 겹에움이 있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 꽃싼잎사이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꽃이 모여 핀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한쪽에 에움이 있다. 꽃갓은 입술모양이며 꽃통부는 가늘고 길며 꽃받침보다 길고 웃입술은 투구모양이며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만 길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납작한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은 뾰족하고 익으면 끝에서 벌어 진다. 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한나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와 고원 산지대에서 자란다.
404 이삭홑잎란 Microstylis monophyllos Lindl.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거짓비늘줄기는 닭알모양이고 묵은 줄기집에 싸여 있으며 흔히 땅면에 나타난다. 꽃줄기(높이 20~30cm)는 1개가 곧추 선다. 잎은 보통 1~2개이며 잎꼭지는 곧추 서고 잎밑부분과 함께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넓은 타원형 또는 둥근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누른색이며 매끈하고 질은 연하다. 7~8월경 꽃줄기끝에 이삭모양의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노란풀색의 작은 꽃(직경 2mm안팎)이 핀다. 꽃싼잎은 좁고 작다. 바깥꽃울쪼각은 2개이며 실모양(길이는 바깥꽃울쪼각과 거의 같다.)이고 아래로 향한다. 입술모양꽃잎은 거의 둥글며 끝이 뾰족하고 우로 향한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며 암꽃술대는 짧고 둥근 기둥모양이다. 꽃뿔턱은 없다. 열매는 넓은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길이 6mm안팎이다. 백두산, 포태산, 차일봉, 와갈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의 키나무아래에서 자란다.
405 이스란드이끼 Cetraria islandica Ach. var. orientalis Asahian 양강도 삼지연군 지의류에 속하는 잎모양지의식물. 그의 길이는 약 10~15cm이며 짧은 섬유상의 권수에 의하여 암석, 수피 또는 다른 물체에 붙어서 산다. 밑부분은 좁고 우로 올라 감에 따라 넓은 갓모양, 잎모양 또는 평평한 비늘쪼각으로 되여 있으며 흰 반점이 많고 비늘의 변두리에 섬모가 있다. 비늘의 표면에는 접시모양의 밤색반자기가 있다. 겉면은 푸른밤색 또는 밤색을 띠며 다른 한 면은 회백색 또는 담갈색이다. 조선북부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랑림산 등 높은 산의 바위우에 붙어서 살거나 산악지대의 수림속에 해볕이 쪼이는 땅바닥에서 야생한다. 허약한 사람의 영양제로 특히 페결핵환자에 자양 및 자극진정제로 쓴다.
406 자주꽃방망이 Campanula cephalote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잔 털이 배게 있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50~7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기의 아래부분에 있는 잎은 잎꼭지가 있으나 웃부분 잎은 잎꼭지가 없고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넓은 버들잎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의 닭알모양이고 끝은 매우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고르롭지 못한 둔한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끝 또는 웃부분잎아귀에서 머리모양을 이루고 보라색꽃이 우로 향하여 아름답게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풀색이다. 꽃갓은 통모양의 종모양이며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꽃잎은 닭알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흰 꽃이 피는것은 흰꽃방망이(forn. alba Nak.)라고 하는데 백두산에서 자란다. 자주꽃방망이는 우리 나라 각지의 고원 및 산과 들의 들판에서 자란다.
407 자주산톱풀 Achillea ptarmmicoides var. rosea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연한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웃부분잎아귀에서 가지를 치고 높이는 60cm정도이며 가늘고 길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없으며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길이 15cm안팎이며 깃모양으로 얕게 갈라 진다. 갈라 진 쪼각은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보라색 또는 연한 붉은색의 꽃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5~6mm)를 이루고 피며 머리모양꽃차례는 고른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반달모양이다. 머리모양꽃차례에서 혀모양꽃은 6~7개이며 작은 보라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다. 열매는 납작한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없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의 깊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식물체를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408 자주솜대 Smilacina biclolor Nak.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거의 털이 없다.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으며 마디가 있고 좀 살이 많다.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선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데 두줄로 배렬되여 있다. 잎꼭지는 짧거나 거의 없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의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둥글고 끝은 뾰족하며 잎뒤면은 거칠다. 6~7월경 줄기끝에 송이모양의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어두운 밤색의 작은 꽃이 배게 많이 모여 핀다. 꽃꼭지가 있고 꽃울쪼각은 6개이며 버들잎모양이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울쪼각보다 짧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인데 익으면 어두운 밤색으로 된다. 솜대에 비하여 식물체에는 털이 거의 없고 꽃은 어두운 밤색이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백무고원, 와갈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등의 높은 산,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409 작은혹버섯 Daldinia concentrica Ces. et Den. 양강도 삼지연군 콩꼬투리버섯과의 한 종. 자실체는 반둥근모양 또는 둥근모양이며 직경은 1.5~4cm이고 두께는 1~2.5cm이다. 버섯대가 없거나 흔적적이다. 겉면은 검은색 또는 보라빛이 도는 검은밤색이다. 바깥좌자는 초기에 자주빛밤색이고 후에 검은색으로 변한다. 안좌자는 컴컴한 밤색이고 섬유질이며 같은 둘레로 고리띠가 나타난다. 자낭은 원기둥모양이고 그속에 8개의 자낭포자가 있다. 포자는 한줄로 경사지게 배렬되고 변이 같지 않은 길둥근모양이며 어두운 밤색이고 크기는 12~15×6~8μm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여러가지 산 또는 죽은 넓은잎나무에 한개 또는 몇개씩 서로 뭉쳐서 돋는다. 목질부의 변재부분에 피해를 준다.
410 잔디락엽버섯 Marasmius oreades Fr.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구의 새초밭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2~8cm이고 어릴 때는 볼록하다가 점차 편평해 지면서 황토색을 띤다. 버섯대는 길이가 3~9cm이고 버섯갓과 같은색을 띤다. 가을에 돋는데 어릴 때 맛이 좋다.
411 잔새 Deschampsia caespitosa Beauv.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50~70cm이고 가늘고 길며 굳고 질기다. 줄기밑잎은 모여 나고 사방으로 퍼지며 좁고 긴 줄모양(길이 5~20cm, 너비 1~2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껄껄하며 질이 좀 두껍다. 줄기집은 털이 없으며 윤기가 있고 줄기집혀는 얇다. 7~8월경 줄기끝에 고깔꽃차례(길이 10~20cm)를 이루고 꽃이삭가운데축 매 마디에서 가는 꽃가지가 2개로 갈라 지며 그 끝에 작은 꽃이삭이 붙는다. 작은 꽃이삭은 길이 4mm안팎이고 풀빛밤색이며 윤기가 있고 2개 꽃으로 되여 있으며 가스랭이는 없다. 안팎잎겨는 모양과 크기가 거의 같고 1~3개의 줄이 있다. 바깥꽃겨는 밑에 짧은 털이 많이 있고 배면밑에 가는 가스랭이가 있는데 잎겨밖으로 나온다. 수꽃술은 3개이고 씨앗집에 암꽃술대는 2개 있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백두산, 랑림산 등의 높은 산 고원의 좀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412 잣나무 Pinus koraiensis Sieb. et Zucc. 양강도 삼지연군 소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키나무. 해발 100~1,900m의 산허리, 산기슭,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일본 등에 퍼져 있다. 나무는 높이 40m, 직경 1m정도이다. 500년까지 사는것도 있다. 가지는 보통 3개씩 줄기끝에 돌려 붙는다. 가지는 굵고 짧으며 수평으로 벌어 졌다. 잎은 진한 풀색이고 5개의 바늘잎이 한 묶음으로 되여 가지에 붙으며 밑부분의 잎집은 일찍 떨어 진다. 잎은 비교적 굵고 거의 곧거나 약간 비틀리며 모서리에는 잔 톱이가 있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꽃은 5월에 피는데 모두 새로 자라는 순에 생긴다. 잣송이는 1개 또는 여러개가 가지끝에 돌려 붙는데 처음에는 우로 향하나 열매가 익을 때에는 옆으로 향하거나 밑으로 향한다. 씨는 크며 연한 밤색이다. 한개의 잣송이에는 80~90알의 씨가 들어 있다. 씨는 꽃이 핀 다음해 9~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시킨다. 산에 직접 씨를 뿌리면 산짐승들의 피해를 받을수 있으므로 나무모를 2~3년간 키워서 옮겨 심는 방법으로 번식시킨다. 잣나무림은 소나무에 잣나무를 접하는 방법으로 조성하는것이 경제적이다. 10~15년생 소나무에 25~30년이상 자란 잣나무가지를 접하면 나무가 빨리 자라 3~4년이면 잣을 딸수 있다. 잣나무는 추위에 잘 견디며 어릴 때에는 그늘에서 잘 자라고 크면서 점차 해빛을 좋아 한다. 물이 잘 빠지면서 습기가 많은 땅에서 잘 자란다. 목재의 속살은 연한 붉은색이고 겉살은 누른흰색이다. 속살이 붉은색을 띠므로 홍송이라고도 한다. 이 나무에는 특이한 향기가 있고 나무질이 연하고 기름기가 있기때문에 대패질하면 윤기나고 아름답다. 건축재 특히 문짝을 비롯한 장식용재로서 판재, 가구재, 선박재 등으로 귀중하게 쓰인다. 잣씨의 속살에는 56~64.5%의 기름과 15%의 단백질이 있다. 기름에는 22.5mg%의 스테롤이 있다. 스테롤에는 시토스테롤 76.8%, 이소푸크스테를 12.7%, 캄페스테롤 9.6% 들어 있다. 잣씨는 그대로 먹을수 있고 기름을 짤수도 있으며 여러가지 료리에도 넣는다. 잣기름은 보약으로도 쓴다. 기름박은 고급과자원료, 잣씨껍질은 활성탄원료로 쓴다.
413 장구채 Melandrium firmmum Rohrb.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두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반들반들하다. 줄기는 몇개씩 무더기로 나며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80cm정도이며 굳고 마디는 보통 어두운 보라색을 띤다. 잎은 마디에 마주 붙고 잎꼭지는 짧으며 잎몸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가 없다. 7~8월경 줄기웃부분 잎아귀에 흰색의 작은 꽃이 줄기에 돌려 핀다. 꽃줄기는 가늘고 길며 보통 10쌍의 연한 보라색줄이 있다. 꽃잎은 5개이며 꽃목에 2개의 작은 비늘쪼각이 있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고 씨앗집은 긴 타원형이다. 열매는 긴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이 여섯갈래로 갈라 지며 남아붙은 꽃받침이 있다. 씨앗은 작은 쌀알 같으며 검은밤색을 띤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들판에서 자란다. 왕불류행이라 하여 약재로 쓰며 어린 줄기잎은 먹는다.
414 장군풀 Rheum corean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 큰 풀.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지대에 퍼져 있는 특산식물의 하나이다. 뿌리는 둥근 통모양이며 직경은 10cm, 길이 1m이상 뻗고 누른밤색을 띤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2m, 직경 5~6cm이고 속이 비였다. 뿌리잎은 무더기로 나고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크고 둥글넙적하며 그 너비는 1m되는것도 있다. 밑부분은 깊은 심장모양이고 5~7갈래로 갈라 졌으며 변두리는 에움이 있어 고르롭지 않다. 줄기잎은 비교적 작다. 잎량면에 털이 없다. 줄기집받침잎은 얇은질이며 줄기를 둘러 싸고 길이 10cm이다. 7~8월에 줄기끝에서 긴 꽃줄기(길이 50cm)가 나와 가지를 치며 큰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작은 꽃이 돌려 붙어 핀다. 꽃울은 여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9개이며 꽃울보다 짧고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남아붙은 꽃울에 싸여 있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흔히 자란다. 뿌리를 대황이라 하는데 약재로 쓴다. 번식은 씨로 모를 길러 자래우는 방법으로 시키며 뿌리가름으로도 시킬수 있다. 장군풀에는 레인, 알로에에모딘과 에모딘배당체를 주성분으로 하는 옥시안트라키논이 2.4% 들어 있다. 센노시드A도 들어 있다. 9~10월 뿌리와 뿌리줄기를 캐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 말리워서 고려약으로 쓴다. 누그름약, 쓴맛건위약, 염증막이약으로 열성질병때의 뒤굳기, 습관성뒤굳기, 세균성붉은배앓이의 초기, 헛배부르기, 만성위염, 소화불량증 등에 쓴다. 뽀두라지, 뽀두라지몰림을 비롯한 여러가지 염증성질병에도 쓴다. 그밖에 피모임을 풀 목적으로 이음막염, 뇌피모임, 페피모임 등에도 쓴다. 또한 가정에서는 체한데에 쓰거나 타박상, 헌데, 덴데 등에 바르며 벌레 및 개에 물렸을 때에 즙을 내여 바르기도 한다. 뿌리는 또한 보위색물감원료와 탄닌원료로도 쓴다.
415 제비꽃 Viola mandshurica W. Beck. 양강도 삼지연군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들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높이 10~20cm이며 줄기는 없고 잎은 모여 난다. 3~15cm의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넓은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둔하고 밑부분은 거의 자른모양이며 변두리에는 물결모양톱이가 있다. 4~5월경 10cm정도의 꽃대가 나오고 그 끝에 보라색꽃이 핀다. 꽃잎은 5개이며 관모양의 꽃뿔턱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이며 버들잎모양이다. 수꽃술은 5개, 암꽃술은 3개의 암꽃술잎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튀는열매인데 익으면 세쪽으로 벌어 진다. 제비꽃은 해빛을 좋아 하며 가물에도 잘 견딘다. 번식은 씨앗, 포기가르기로 한다. 씨앗은 받아서 인차 뿌린다. 제비꽃의 옹근풀을 봄이나 여름에 캐여 물에 씻어 해볕에 말린것을 고려약으로 쓴다. 옹근풀에는 정유(주성분 살리칠산메틸), 배당체, 플라보노이드, 아스코르빈산, 색소(β-카로틴) 등이 들어 있다. 뽀두라지, 단독, 젖선염, 치근염, 페염, 황달, 리질, 설사, 콩팥염, 방광염에 하루 20~40g 물에 달여 쓴다. 흰 꽃이 피는 흰제비꽃(V. patrini)과 식물체에 짧은 털이 있는 들제비꽃(V. yedoensis) 등도 고려약으로 쓴다. 제비꽃은 이른 봄 자연식꽃밭에도 심는다.
416 제비동자꽃 Lychnis wilfordii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50cm정도로 곧추 자라며 가지는 거의 치지 않는다. 잎은 마주 나며 긴 버들잎모양(길이 3~7cm, 너비 1~3cm)이고 밑부분은 줄기를 반쯤 감싼다. 잎변두리에는 짧은 털이 있다. 8월경 줄기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붉은색꽃이 핀다. 꽃직경 3cm정도. 꽃받침은 5개로 갈라 졌으며 꽃잎은 5개인데 가늘게 여러갈래로 깊이 갈라 졌다. 수꽃술은 10개이며 꽃술대는 5개이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튀는열매이며 8~9월에 여문다. 백두산, 개마고원, 부전고원의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꽃이 아름다우므로 공원, 유원지, 정원 등의 꽃밭에 심으며 꺾은꽃으로도 쓴다.
417 제비란 Pratanthera maximowicziana Schlecht.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굵은 수염모양이다. 줄기(높이 10~15cm)는 1개이며 곧추 서고 둥근 기둥모양이며 푸른색이다. 잎은 줄기웃부분에 2~3개(아래잎이 가장 크다)가 어긋나게 붙어 있다. 잎몸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싸며 끝은 둔하거나 좀 날카롭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8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5~6개의 노란푸른색의 꽃(직경 7mm안팎)이 성기게 핀다. 꽃아래에 있는 꽃싼잎은 바늘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씨앗집보다 길다. 바깥꽃울쪼각은 넓은 닭알모양의 심장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안꽃울쪼각은 숟가락모양의 닭알모양이며 끝은 쥐꼬리모양으로 뾰족하다. 입술모양꽃잎은 긴 혀모양이다. 꽃뿔턱은 씨앗집보다 길며 아래로 드리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등 높은 산에서 자란다.
418 제비쑥 Artemisia japonica Thunb.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 원동, 일본에 퍼져 있다. 식물체에는 털이 거의 없다. 줄기는 높이 60~100cm이며 곧추 자라면서 많은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무더기로 나고 줄기잎은 어기여 나며 잎꼭지는 짧거나 없다. 잎은 길둥근모양이며 끝부분은 얕게 세갈래 지거나 톱이에움을 이루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을 이루면서 줄기를 약간 감싼다. 7~9월경 가지끝에 연한 노란색의 꽃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1.5mm정도)를 이루고 고깔모양으로 붙는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둥근닭알모양인데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였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다. 번식은 씨로 한다. 봄에 어린 식물체를 뜯어 데쳐서 우린 다음 떡을 만드는데 넣거나 무쳐 먹는다. 식물체에는 정유가 들어 있다. 민간에서 식물체를 말리여 지혈제, 해열제로 쓴다.
419 조름나물 Menyanthes trifoliata L. 양강도 삼지연군 조름나물과의 물에서 사는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길게 뻗으며 풀색을 띤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고 3개의 작은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 쪽잎(길이 5~8cm)은 잎꼭지가 거의 없고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거꿀닭알모양이고 끝이 둔하고 변두리에는 둔한 톱이가 있으며 털이 없고 질은 연하다. 7~8월경 뿌리잎사이에서 높이 30cm안팎의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송이꽃차례(길이 6~9cm)를 이루고 흰 꽃이 피며 흔히 연한 보라색이 돈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풀색이며 꽃갓은 깔때기모양이고 꽃통이 짧으며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의 안쪽에 흰 털이 빽빽이 있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고 열매는 둥그스름한 튀는열매이며 그 속에 둥근 씨앗이 들어 있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장진고원 등 고원, 늪, 습지에서 자란다. 잎은 약재로 쓴다.
420 조선곰취 Ligularia jaluens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1m이상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데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은 잎꼭지가 없으며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심장모양의 타원형인데 잎밑은 심장모양이며 잎끝은 날카롭고 변두리에 뾰족한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노란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송이꽃차례모양으로 성기게 배치된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다. 꽃차례의 변두리는 혀모양꽃이며 가운데는 관모양꽃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흰재색이다. 곰취에 비하여 잎은 심장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꽃은 좀 성기게 핀다. 량강도(혜산), 함경북도(무산, 회령, 종성) 등의 깊은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21 조선닥나무 Daphne kamtschatic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팥꽃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높이 1m안팎).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노란밤색을 띤다. 잎은 가지끝에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거꿀버들잎모양이며 변두리는 매끈하고 끝은 뾰족하며 질은 얇고 털은 없다. 이른 봄 가지끝에 2~5개의 꽃이 모여 핀다. 꽃의 밑부분은 풀색이고 웃부분은 노란색이다. 꽃받침은 통모양이며 네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암꽃은 수꽃보다 작으며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타원형의 물열매이며 가을에 붉게 익는다. 함경북도, 자강도, 평안북도, 강원도, 전라남도 등의 깊은 산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나무껍질은 종이원료로 쓴다.
422 조선황새풀 Eriophorum gracile Koch.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에 긴 뻗는 가지가 있고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30~50cm이며 가늘고 긴 세모난 기둥모양이며 풀색이다. 뿌리잎은 가늘고 긴 3릉형인데 끝은 둔하고 홈이 있다. 줄기잎밑부분은 긴 줄기집을 이룬다. 7월경 줄기끝에서 길이가 다른 꽃가지가 2~5개로 갈라 져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꽃이 피는데 그 밑에 잎모양꽃싼잎(길이 2~3cm)이 1~2개 있다. 작은 꽃이삭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cm안팎이다. 이삭꼭지에 도드라기모양의 짧은 털이 있다. 꽃겨는 넓은 닭알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재빛검은색을 띤다. 수꽃술은 3개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씨앗집밑에 가시가 많이 있고 꽃 핀후에 길게(길이 3m) 자라 흰 솜털모양으로 남아 있으며 꽃겨밖에 나온다. 열매는 세모난 긴 타원형의 여윈열매인데 길이 3.0~3.5mm이고 재빛밤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부전고원 등 높은 산, 고원, 산지의 양지바르고 습한 땅에 흔히 무리를 지어 자란다.
423 좀개미취 Aster maackii Rgl.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60cm안팎이며 센 털이 있어 껄껄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으며 잎몸은 버들잎모양(길이 6~9cm, 너비 1~2cm)이다. 잎밑부분은 좁고 끝은 매우 뾰족하며 변두리에 성긴 톱이가 있고 3개의 잎줄이 있다. 웃잎은 점차적으로 작다. 8~9월경 가지끝에 보라색의 꽃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5cm)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의 길이는 8mm안팎이고 꽃싼잎쪼각은 긴 타원형이며 끝은 둥글고 변두리는 보라색이며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다. 꽃차례변두리의 작은 혀모양꽃은 노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길이 2mm안팎이고 센 털이 빽빽이 있고 우산털은 연한 밤색이다. 백두산, 부전고원, 랑림산, 강원도 세포, 경기도, 충청남북도 등 산과 들의 좀 습한 땅에서 자란다.
424 좀골담초 Caragana microphylla Lam.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이며 높이 20~80cm이다. 가지를 많이 치는데 짧은 가지(길이 7~10mm)가 있다. 짧은 가지에 잎이 여러개가 모여 붙는다. 잎은 5~6쌍의 쪽잎으로 된 짝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인데 끝은 둥글며 변두리는 매끈하다. 잎밑에는 바늘모양의 가시가 있다. 5~6월경 짧은 가지끝에 나비모양의 노란색꽃(길이 3cm안팎)이 1~2개가 핀다. 꽃받침은 통모양인데 끝에 5개의 톱이모양에움이 있다. 꽃잎은 길며 기발꽃잎은 우로 향한다. 수꽃술은 두몸수꽃술이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꼬투리열매(길이 4~6cm)인데 꼭지가 없고 가을에 익으며 그속에 많은 씨앗이 들어 있다. 량강도(백두산), 함경북도(무산)의 산지에서 자란다.
425 좀꽃마리 Trigonotis corean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털이 있고 줄기(길이 30cm안팎)는 덩굴지며 옆으로 누워 뻗고 가늘고 길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약간 심장모양이며 끝이 날카롭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5~6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푸른색의 꽃이 성기게 피며 꽃줄기는 길고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 털이 있다. 꽃갓은 꽃통부가 매우 짧으며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수꽃술은 5개이다. 열매는 굳은열매이다. 함경북도(무산), 경상남도 거제도의 산지에 있다.
426 좀단너삼 Astragalus uliginosus L.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잔 털이 있고 줄기 (높이 1m)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홑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8~13쌍)은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버들잎모양(길이 1.2~3.5cm)이며 끝은 좀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6~8월경 줄기웃부분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을 띤 노란색꽃이 모여서 핀다. 꽃꼭지는 짧고 꽃싼잎은 닭알모양이며 얇다. 꽃잎은 나비모양이며 길이 1.3cm안팎이다. 꽃받침은 긴 통모양이며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쪽은 얇게 갈라 진다. 기발꽃잎은 넓은 타원형이고 끝은 오목하며 날개꽃잎은 버들잎모양이고 새가슴뼈꽃잎은 날개꽃잎과 거의 길이가 같다. 열매는 닭알모양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두칸이다. 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등의 높은 산 고원에서 자란다.
427 좀붓꽃 Iris ruthenica Ker. 양강도 삼지연군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잔 뿌리가 붙으며 굳다. 꽃줄기(높이 5~8cm)는 곧추 선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난다. 잎몸은 줄모양(길이 10~25cm)이며 끝은 점차 뾰족하다. 5~6월경 꽃줄기끝에 2개의 큰 줄기집모양꽃싼잎사이에서 보라색꽃이 핀다. 바깥꽃울쪼각은 3개이며 거꿀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둔하다. 안꽃울쪼각은 3개이며 거꿀버들잎모양이고 곧추 서며 끝은 날카롭다. 수꽃술은 3개이다. 암꽃술대는 끝이 2개로 갈라 지고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직경 7mm안팎)이다. 애기붓꽃과 달리 식물체는 작고 난쟁이모양이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강원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428 좀석송 Lycpodium annotinum L. 양강도 삼지연군 석송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가늘고 긴 바늘모양의 줄모양인데 땅옆으로 길게 뻗으며 가지를 치고 가지끝부분은 좀 곧추 서며 아래에 수염뿌리가 내리고 풀색이며 굳은질이다. 잎은 줄기에 배게 나는데 거의 직각으로 붙어 있고 줄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가 5~6mm)이다.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뾰족한 잔 톱이가 있으며 풀색이고 굳은질이며 윤기가 좀 있다. 알씨이삭은 둥근 기둥모양(길이 3~4cm)인데 여름철 가지끝에 곧추 서며 연한 풀색이다. 알씨잎사이에 작은 알씨주머니 1개가 있다. 알씨자루는 없다. 여름에 알씨(포자)가 익는다. 백두산, 설령,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 고원지대, 깊은 산의 나무밑에서 자란다.
429 좀설앵초 Primula sachalin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봄맞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높이 3~10cm)는 작고 꽃줄기는 곧추 선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거꿀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좁고 끝은 둔하거나 또는 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으나 흔히 잔 물결모양의 에움으로 되여 있다. 잎뒤면에 류황색 같은 노란색가루로 덮여 있다. 7~8월경 꽃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푸른보라색의 꽃이 핀다. 꽃꼭지는 길며 꽃싼잎은 줄모양이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둔하다. 꽃갓은 단지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은 다시 두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이며 꽃받침이 남아 있고 익으면 다섯쪼각으로 벌어 진다. 설앵초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으며 잎은 좁고 길며 또 변두리에 거의 톱이가 없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등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430 좀이깔나무 Larix olgensis A. Henry 양강도 삼지연군 전나무과의 잎이 지는 바늘잎키나무. 줄기는 높이 30m, 직경 1m안팎이며 나무껍질은 재빛밤색이고 햇가지는 노란빛밤색이며 가늘다. 잎(길이 1~3cm, 너비 1mm정도)은 바늘모양이며 질은 연하고 짧은 가지에 많이 모여 붙어 있다. 잎의 밑부분은 좁고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다. 잎웃면은 풀색이고 윤기가 나고 잎뒤면에는 가운데 잎줄이 도드라지고 기공선이 있으며 재빛풀색을 띤다. 5월경 짧은 가지끝에 꽃이 핀다. 암수한그루인데 수꽃은 둥글고 노란색이며 암꽃은 둥글며 보통 푸른밤색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솔방울모양이고 길이 1.5~1.8cm, 직경 약 1.4cm이다. 열매비늘(20개안팎)은 붉은밤색이고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 있으며 변두리에는 비교적 긴 털이 있다. 씨앗은 거꿀닭알모양(길이 4mm정도)이며 흰색이고 길이 약 7mm의 날개가 있다. 이깔나무와 뚜렷하게 구별되는것은 열매비늘에 털이 있는것이다. 우리 나라 북부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목재는 건축, 선박, 침목, 갱목, 전주, 교량 등 경제의 각 부문에 건설용재 및 팔프원료로 쓰인다.
431 좀자작나무 Butulag fruticos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또는 작은 키나무. 높이 2~3m안팎이다. 어린 가지는 밤색이고 털이 없으며 샘구멍이 많다. 싹눈은 둥근 닭알모양이거나 타원형이며 길이 약 5mm이고 밤색을 띤다. 잎은 타원형 또는 둥근 닭알모양이며 길이는 1.8~4.3cm이고 너비는 1.2~3.0cm이다. 잎꼭지는 길이 약 2~9m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모양 혹은 자른모양이며 변두리의 밑부분은 매끈하나 웃부분에는 톱날모양의 에움이 있다. 꽃은 5~6월경에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밑으로 드리우고 암꽃이삭은 우로 곧추 선다. 열매이삭은 길이 1.4~2.2cm이고 직경은 약 0.9cm이다. 열매꼭지밑에는 2개의 잎이 있다. 열매비늘의 밑부분은 좁은 쐐기모양이며 짧은 털이 있고 웃부분은 세갈래로 갈라 지는데 가운데쪽은 길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작은 굳은열매이며 좁은 날개가 있고 10월경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 지방의 높은 산과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432 좀참꽃 Therorhodion redowskianum L.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약 20cm이다. 가지는 가늘고 재빛흰색이며 어린 가지는 밤색이고 긴 털이 성기게 된다. 잎은 가지끝에 많이 모여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거의 없다. 잎몸은 거꿀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1cm, 너비 0.4cm안팎)이며 량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물결모양의 에움이 있고 흰색의 샘털이 있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뒤면잎줄우에는 샘털이 있다. 6~7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며 장미색의 꽃이 2~4개씩 핀다. 꽃꼭지에는 잎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길이 5~6mm이며)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긴 털이 있으며 변두리는 붉은밤색을 띤다. 꽃갓은 종모양(직경 약 2cm)이고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졌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길이 5~6mm)이며 연한 밤색이고 털이 있으며 9~10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등)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433 좁은네잎말굴레풀 Vicia venos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줄기(높이 40cm안팎)는 곧추 서거나 기울어 지며 가지를 많이 치고 세로 도드라진 줄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깃모양겹잎이다. 쪽잎(2~6쌍)은 좁은 버들잎모양 또는 띠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2~7cm, 너비 2~6mm)이고 끝은 뾰족하며 밑부분은 둥글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받침잎(2개)은 반화살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7월경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푸른보라색꽃이 피며 꽃갓은 나비모양이고 작다. 기발꽃잎, 날개꽃잎, 새가슴뼈잎은 거의 길이가 같고 꽃받침은 통모양이며 5개로 갈라 지고 뾰족하다. 열매는 띠모양의 긴 타원형의 꼬투리열매이며 털이 없다. 네잎갈퀴에 비하여 쪽잎은 가늘고 길며 보통 3~5쌍이다. 백두산, 관모봉, 부전고원, 개마고원과 전라남북도 등 높은 산, 고원산지대에서 자란다.
434 종다리꽃 Cortusa pekinens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봄맞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짧은 털이 있고 꽃줄기(높이 30cm안팎)는 가늘고 길며 곧추 선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매우 길다. 잎몸은 7~9갈래로 얕게 갈라 지고 변두리에는 둔한 에움이 있다. 7월경 꽃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5~12개의 보라빛붉은색의 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닭알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꽃싼잎쪼각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고르롭지 못하게 있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이며 꽃통부는 짧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은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둥근모양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꽃통밑부분에 붙어 있다. 암꽃술대는 매우 길며 꽃갓밖으로 나와 있다. 열매는 넓은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다섯칸으로 되여 있다. 관모봉, 포태산,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삼방, 명지산 등 높은 산지에서 자란다. 관상용으로 심어 기른다.
435 종비나무 Picea korai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전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키나무. 줄기는 높이 25~30m, 직경 약 95cm이고 나무껍질은 어릴 때 거칠며 재빛을 띠나 늙으면 재빛밤색이고 비늘모양으로 얕게 터져서 떨어 진다. 햇가지는 붉은밤색이거나 노란밤색이다. 잎(길이 1.2~2.0cm안팎)은 바늘모양인데 네모 졌고 끝이 뾰족하며 질은 굳고 진한 풀색을 띤다. 5~6월경 꽃이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은 작은 가지에 피며 노란색의 꽃가루가 많고 암꽃은 가지끝에 피는데 풀색을 띤다. 열매는 솔방울모양(길이 6~8cm, 직경 약 3.5cm)이고 처음에는 푸르나 후에 푸른밤색으로 여문다. 열매비늘은 넓은 거꿀닭알모양이고 주름은 없으며 웃부분은 쐐기모양으로 좁고 에움이 없다. 함경남북도, 량강도, 자강도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목재는 섬유 및 종이, 건축, 선박, 악기용재로 쓴다.
436 주걱노루발풀 Pyrola minor L.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꽃줄기(높이 20cm안팎)는 곧추 서며 모났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는 길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이며 밑부분은 둥글며 끝은 약간 날카롭고 변두리는 둔한 물결모양의 에움으로 되였고 가죽질이다. 6~8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몇개의 붉은빛이 도는 흰 꽃이 성기게 피며 꽃꼭지는 짧고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꽃갓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꽃잎은 넓은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다. 수꽃술은 5개이고 씨앗집은 둥글납작하며 암꽃술대는 1개이며 곧추 서고 암꽃술머리는 5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다섯쪼각으로 벌어 진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설악산, 지리산, 한나산 등 깊은 산 나무숲아래에서 자란다.
437 주름띠버섯 Rozites caperata Karst.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지구의 넓은잎나무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5~11cm이고 누른색을 띤다. 버섯갓에는 여러가지 줄모양이 나 있다. 버섯대는 길이가 6~13cm이고 밤색을 띤다. 이 버섯은 여름과 가을에 돋으며 맛이 좋다.
438 줄바꽃 Aconitum alboviolaceum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굵고 검은색을 띤다. 줄기는 덩굴지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에 감기며 길이 1m까지 자라며 잔 털이 빽빽이 있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가 짧다. 잎몸은 손바닥모양(3~5개)으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마름모양이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에움모양의 톱이가 있다. 7~9월경 줄기끝 또는 잎아귀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을 띤 흰 꽃이 핀다. 꽃줄기는 짧고 꽃이삭에 밤색털이 빽빽이 있으며 꽃꼭지에 버들잎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쪼각은 5개이고 꽃잎모양이며 웃꽃받침쪼각은 감투모양이고 끝이 약간 구부러 지며 옆의 꽃받침쪼각 4개중 아래 2개는 긴 타원형이다. 꽃잎 2개는 좀 작으며 웃꽃받침쪼각안에 싸여 있다. 수꽃술은 많으며 씨앗집은 3칸이다. 열매는 쪽꼬투리이며 암꽃술대가 남아 있다. 줄진교보다 꽃줄기와 꽃꼭지에 해살모양의 긴 털이 성기게 있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 산맥 등 산지의 풀판 및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독이 있는 식물이다.
439 줄진교 Aconitum pseudolaeve var. volubile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굵고 검은밤색을 띤다. 줄기는 덩굴지며 가지를 치고 길이 2m에 이르며 털이 있다. 뿌리잎은 긴 잎꼭지가 있으나 줄기잎의 잎꼭지는 짧다. 잎몸은 손바닥모양(3~7개)으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에는 성긴 톱이가 있다. 8월경에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보라색 또는 흰색꽃이 모여 핀다. 꽃꼭지는 짧고 가는 꽃싼잎이 있으며 길이 1.5cm이고 해살모양의 밤색털이 빽빽이 있다. 꽃받침쪽은 꽃잎모양이며 웃꽃받침쪽은 둥근 통모양이고 뒤로 구부러 진다. 량쪽꽃받침쪽은 거꿀닭알모양이다. 꽃잎(2개)은 꿀절구로 되여 있다. 암꽃술의 씨앗집은 3개이고 열매는 쪽꼬투리열매이며 3개이다. 량강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쓴다. 독이 있는 식물이다.
440 중삿갓사초 Carex tuminens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1m인데 세모난 기둥모양이고 웃부분은 껄껄하며 밑부분은 붉은밤색의 줄기집에 싸여 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줄기모양이며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너비는 0.8~1.2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껄껄하다. 7월경 줄기웃부분에 작은 꽃이삭이 15~30개 붙는데 2~5개씩 묶음으로 나고 이삭자루는 대단히 길다. 수꽃이삭은 3~6개인데 끝에 있고 줄모양(길이 3~6cm)이며 연한 보라빛밤색이다. 암꽃이삭은 밑에 붙어 아래로 드리우며 긴 둥근 기둥모양(길이 7cm안팎)이고 노란밤색이며 잎모양꽃싼잎은 대단히 길다. 암꽃의 꽃겨는 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끝이 뾰족하고 노란밤색이며 보라색줄이 있다. 열매주머니는 세모난 넓은 타원형인데 길이는 꽃겨보다 짧으며 짧은 부리가 있다. 꽃술대는 2개이다. 백두산, 강계, 황수령(아득령) 등의 높은 산, 고원, 산지의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441 진교 Aconitum pseudolaeve var. erect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좀 굵고 큰것은 그물모양으로 갈라 지며 검은밤색을 띤다. 줄기는 약간 곧추 서며(높이 50~60cm) 모가 있고 흔히 보라색을 띠고 웃부분에 짧은 털이 빽빽이 있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손바닥모양(5~7개)으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변두리에 에움모양의 톱이가 있다. 줄기잎은 작고 잎꼭지는 짧다. 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보라색꽃이 2~3개 핀다. 짧은 꽃꼭지에 가는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쪼각은 5개인데 꽃잎모양이며 잔 털이 빽빽이 있고 길이 1.7cm이다. 웃꽃받침쪼각은 투구모양인데 웃부분은 둥근 통모양이고 끝이 구부러 지고 량쪽 2개의 꽃받침쪼각은 넓은 거꿀닭알모양이며 아래에 있는 2개의 꽃받침쪼각은 긴 타원형이다. 꽃잎(2개)은 웃꽃받침쪽안에 들어 있다. 수꽃술은 많으며 씨앗집은 3칸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쪽꼬투리는 3개이고 끝에 암꽃술대가 남아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나무그늘밑의 건땅에서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쓴다.
442 진달래나무 Rhododendron mucronulatum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우리 나라 각지(해발 2,000m아래) 산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 및 북부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몽골 북부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오랜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의 사랑을 받아 온 진달래에는 전설과 시도 많다. 진달래를 일명 두견화라고 하였는데 그 유래는 다음과 같이 전해 오고 있다. 옛날 두견이란 사람이 모순된 사회에 대한 원한을 품고 세상을 떠나자 그 령혼에서 나온 새(두견새)가 밤새도록 구슬프게 울고 울다가 목이 터져 피를 쏟았는데 그것이 진달래꽃을 붉게 물들였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는 옛날에는 진달래꽃과 관련한 민속놀이인 화전놀이도 있었다. 이 민속놀이는 음력 3월 3일과 음력 4월 8일 마을사람들이 산에 올라 가 진달래꽃을 따서 지짐을 지져 먹으면서 아름다운 조국의 봄풍경을 마음껏 즐기는 놀이였다고 한다. 진달래에 대한 첫기록으로는 지금으로부터 1,000여년전에 지은 최승준의 시가 전해 지고 있다. 1925년에는 김소월의 시집 《진달래꽃》이 출판되였다. 시인 박팔양은 진달래꽃을 봄의 선구자로 시대의 선구자들에 비겨 노래하였다. 진달래나무는 높이 2~3m까지 자라며 많은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기여 나고 길둥근모양인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밋밋하다. 잎량면에는 도드라기모양의 비늘쪽이 널려 있다. 4월경 가지끝에 잎보다 먼저 벌려 진 깔때기모양의 연붉은보라색꽃이 1~5개씩 핀다. 꽃갓은 5개로 갈라 졌다. 꽃직경 3~5cm이다. 꽃받침도 5개로 갈라 졌고 털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짧은 기둥모양이다. 익으면 다섯쪼각으로 벌어 진다. 진달래나무는 추위견딜성이 세며 반그늘진 나무밑에서도 잘 자란다. 산성 또는 약산성토양에서 자라므로 소나무밑에서 잘 자라며 석회암지대에서는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 번식은 주로 포기가르기로 하며 가지심기, 씨앗으로도 한다. 씨앗모는 잘 관리하면 2~3년후부터 꽃이 핀다. 2~3년에 한번씩 뿌리목부분을 잘라 주면 가지가 많이 나와 보기 좋게 포기져 자란다. 휴면기간은 35~45일이므로 겨울에도 온도를 보장해 주면 꽃이 핀다. 진달래나무는 공원, 정원, 유원지에 많이 심으며 꺾은꽃으로도 쓴다. 특히 소나무를 비롯한 바늘잎나무밑에 심으면 나무도 잘 자라고 봄풍치도 돋군다. 진달래잎에는 안드로메도톡신, 플라보노이드, 우르솔산, 정유 등이 들어 있다. 잎은 고혈압치료에, 꽃은 신경통치료에 쓴다. 민간에서 진달래꽃을 술에 담갔다가 약으로 쓴다.
443 진득고리버섯 Oudemansiella mucida V. Hoehn. 양강도 삼지연군 송이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 반둥근모양이나 자라면서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직경은 3~7cm이다. 겉면은 흰색이고 가운데부분은 연한 살색이며 물기가 있을 때에는 몹시 끈적끈적하고 반투명질이며 마르면 윤기가 난다. 버섯갓의 변두리에는 희미한 세로줄이 나 있다. 버섯살은 희고 만문하며 갖풀질이다. 버섯주름은 성글고 반투명질이며 흰색이나 점차 누르스름한 흰색으로 되는데 버섯대에 바른주름으로 붙으며 드물게 내린주름으로도 붙는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기질에 붙은 위치에 따라 구부러 지는것도 있으나 그 굵기는 아래우가 거의 같다. 길이 3~10cm, 직경 0.3~0.6cm이며 속은 비고 연골질이며 흰색이거나 누런색이다. 버섯대의 웃부분에 희거나 누런 막질의 버섯가락지가 있다. 포자는 둥글고 매끈하며 크기는 19~22μm×15~18μm이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여러가지 넓은잎나무의 썩은 줄기에 무리로 널려 돋거나 뭉쳐 돋는다.
444 진득그물버섯 Suillus luteus Gray. 양강도 삼지연군 그물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는 반둥근모양이나 후에 만두모양으로 되며 직경 5~14cm이다. 겉면은 몹시 끈적끈적하고 어두운 붉은밤색, 재빛밤색 또는 검은색이며 늙으면 이보다 좀 연한색으로 된다. 버섯살은 두껍고 처음에는 흰색이나 후에 연한 누런색으로 된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4~7cm, 직경 0.7~2cm이며 속은 차 있다. 버섯가락지는 얇은 막질이며 어두운 붉은색이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며 겉면이 매끈하고 연한 노란색이다. 포자무늬는 녹쓴 밤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소나무림 또는 혼성림의 땅에 널려 돋거나 무리로 돋으며 여러가지 바늘잎나무에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18.61%, 조지방 2.44%, 조섬유소 7.27%, 회분 6.33%, 무질소추출물 65.35%가 들어 있다. 당질로서는 환원당 1.99%, 트레할로즈 2.15%, 수용성다당류 2.78% 들어 있다. 버섯갓의 겉껍질과 관공층을 뜯어 버리고 해빛에 말렸다가 먹는다. 어린것은 그대로 먹을수 있다.
445 진들딸기 Rubus chamaemorus 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짧은 털이 빽빽이 있으나 꽃 핀후에 없어 진다. 줄기는 보통 1개인데 가늘고 길며 곧바로 서지 않고 높이 15~25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심장모양의 닭알모양이며 3~5갈래로 얕게 갈라 진다. 잎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잎변두리에 잔 에움이 있다. 받침잎은 타원형이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흰 꽃이 1개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전부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넓은 닭알모양이며 량면에 짧은 털이 빽빽이 있다. 꽃잎은 5개이며 거꿀닭알모양 또는 거꿀심장모양이며 꽃받침쪼각보다 짧다. 수꽃술은 많다. 열매는 굳은 씨열매이며 여러개가 모여서 둥글게 되고 익으면 불색으로 된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등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446 진퍼리꽃나무 Chamaedaphne calyculata Moench.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0.5~1.0m이다. 나무껍질은 보라빛밤색이고 윤기나며 어린 가지에는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짧은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길이 3~4cm, 너비 1.0~1.2cm)이며 끝은 둔하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변두리는 매끈하거나 잔 톱날에움이 있고 가죽질이며 잎량면에는 흰색의 샘털이 있고 웃면은 진한 풀색이다. 6~7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한쪽을 향하여 핀다. 꽃이삭에는 타원형의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잎은 삼각형이며 연한 밤색의 털이 있다. 꽃갓은 종모양이며 길이 약 5mm이고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실의 밑부분은 굵고 암꽃술대는 좀 길다. 열매는 튀는열매(직경 3~4mm)이며 다섯칸으로 되였고 가을에 여문다. 량강도(백암군), 함경북도(무산군) 등 고원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447 짝짜래나무 Syringa robus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물푸레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3~5m이다. 나무껍질은 밤빛재색이며 길쭉한 껍질눈이 군데군데 있다. 어린 가지에는 잔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이 2~3cm이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의 타원형(길이 7~25cm, 너비 3~17cm)이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웃면은 털이 없고 진한 풀색이나 뒤면은 연한 풀색이며 털이 있다. 7월경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작은 꽃이 많이 피며 잔 털이 빽빽하게 있다. 꽃받침은 잔모양이며 길이는 2.0~2.5mm이고 잔 털이 있다. 꽃갓은 길이 8~11mm이며 털이 없고 끝은 네갈래로 갈라 졌다. 암꽃술대는 길이 4~5mm이며 꽃갓안에 있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길이 10~12mm이고 9~10월에 여문다. 강원도이북의 산기슭 산중턱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448 참고사리 Pteridium aquilinum var. glabrum Luerss. 양강도 삼지연군 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는다. 잎은 이른 봄에 곧추 서는데 어린 때에는 웃부분에서 주먹모양으로 구부러 지며 흰 솜털이 덮여 있다. 잎꼭지(길이 30cm안팎)는 굳고 반들반들하며 털이 없다. 잎몸은 삼각형의 닭알모양(길이 30~60cm)인데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쥐꼬리모양으로 되여 있다. 다시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층을 이루고 배렬되여 있으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가죽질이다. 주머니무지는 붉은밤색인데 잎뒤면의 변두리에서 생긴 싸는막에 덮여 있다. 고사리에 비하여 잎몸은 좀 길며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층으로 줄 지어 있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등의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49 참골풀 Juncus brachyspathu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데 마디사이가 짧다. 줄기(높이 30cm안팎)는 둥근 기둥모양이며 여러개가 모여 나는데 곧추 서고 매끈하다. 잎은 보통 없고 줄기밑부분에 어두운 밤색의 줄기집이 있을뿐이다. 7월경 줄기웃부분에서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풀빛밤색의 작은 꽃(직경 1.5~2.5mm)이 옆으로 성기게 모여 핀다. 꽃싼잎은 둥근 기둥모양인데 곧추 서고(길이 15cm안팎) 끝은 뾰족하다. 꽃울쪼각은 3개이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모났고 끝이 둔하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등 고원지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450 참나래박쥐나물 Cacalia korai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2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에 긴 쐐기모양의 날개가 있다. 잎몸은 거의 삼각형(길이 약 15cm, 너비 25cm안팎)이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8월경 가지끝에 흰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고깔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긴 타원형(길이 1.5cm안팎)이고 연한 풀색이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이고 혀모양꽃은 없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흰색의 우산털이 있다. 나래박쥐나물에 비하여 잎꼭지에 있는 날개는 긴 쐐기모양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의 깊은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51 참나물 Spuriopimpinella brachycarpa Kitag.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깊은 산골짜기의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매끈하다. 줄기는 둥근 기둥모양이고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잔 뿌리들이 많이 난다. 줄기높이는 60~80cm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이고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에는 긴 잎꼭지가 있고 잎밑은 잎집으로 되여 줄기를 좀 감싼다. 7~8월에 겹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많이 핀다. 열매는 넓은 길둥근모양의 쪽열매이며 가을에 익는데 풀색 또는 보라색을 띤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가르기로 시킨다. 어린 줄기와 잎에는 조단백질 1.1%, 조지방 0.02%, 무질소추출물 1.5%, 조섬유소 1.7%, 조회분 0.93% 이밖에 비타민 C, B₁, B₂, PP, 여러가지 아미노산, 탄닌, 정유 등이 들어 있다. 참나물은 독특한 향기가 있고 맛이 좋으므로 오래전부터 이름난 산나물로 리용하였다. 5~6월에 어린 잎과 줄기를 뜯어 나물로 리용하며 김치도 만들어 먹고 날것으로 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줄기는 끓는 물에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볶아 먹으며 국거리로도 한다. 또한 말리여 두거나 소금에 절였다가 먹을수도 있다. 참나물을 6~8월경에 꽃 필 때 뜯어 해볕에 말리여 고려약으로 쓴다. 참나물에는 루테올린-7-포도당과 루테올린, 켐페롤, 에리오딕티올, 푸코스테롤, β-시토스테롤 등이 들어 있다. 항알레르기작용, 진통작용, 리담작용 등이 있다. 항알레르기약으로 쓰며 간염, 간경변에도 쓴다. 하루 10~20g 쓴다.
452 참밝은쟁이고사리 Athyrium brevifron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밝은쟁이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는다. 잎은 모여 난다. 잎꼭지는 길이 15~40cm이며 밑부분에 밤색의 비늘쪼각이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길이 30~60cm)이고 끝은 뾰족하며 2~3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길이 20cm안팎)인데 끝은 뾰족하고 작은 잎꼭지는 없다. 작은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인데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그 깃모양갈래쪽잎은 넓은 줄모양인데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 가는 톱이가 있고 풀질이다. 주머니무지는 작은데 갈구리모양 또는 말발굽모양이며 갈라 진 깃모양쪽잎뒤면의 잎줄우에 많이 붙어 있다. 싸는막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 등 산지의 그늘진 습한 땅에서 자란다. 어린 잎꼭지는 먹는다.
453 참범꼬리풀 Bistorta pacifica Kom.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70cm이다. 잎은 아래부분의것이 매우 작고 줄기집은 길다. 줄기잎은 잎꼭지가 없고 삼각형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변두리에 톱이가 없고 잎뒤면은 약간 흰색을 띤다. 7~8월경 줄기끝에 가는 둥근 기둥모양의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연붉은색이 도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잎이 없다. 수꽃술은 8개이며 꽃받침잎보다 약간 길고 암꽃술대는 3개이며 꽃받침보다 매우 길고 가늘며 연약하다. 열매는 3개의 모가 있는 여윈열매이며 꽃받침잎이 남아 있다. 범꼬리풀에 비하여 아래잎은 매우 작고 줄기집은 길며 꽃이삭은 가늘고 길다. 개마고원, 부전고원에 퍼져 있으며 고원, 깊은 산의 풀판에서 자란다.
454 참비수리 Lespedza cytisoidie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 떨기나무모양의 풀. 식물체에 비단털이 많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치며 세로 모가 있고 높이 1m에 이른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배게 모여 붙어 있고 세갈래난 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길이 1~2cm)이며 끝은 약간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8~9월경 잎아귀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빛흰색의 꽃이 피며 꽃꼭지는 짧다. 꽃잎은 나비모양(길이 7mm안팎)이며 기발꽃잎에 보라색의 줄이 있고 새가슴뼈꽃잎은 둥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길이 2~3mm이다. 수꽃술은 10개이다. 열매는 좀 둥근 꼬투리열매이며 그물모양의 줄이 있고 그 안에 한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비수리보다 식물체에 비단털이 많고 잎은 넓다. 량강도, 황해남도 등의 들판에서 자란다.
455 참솜다리 Leontopodium leiolep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흰 솜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15~25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다. 줄기잎은 잎꼭지가 없고 거꿀버들잎모양이며 잎밑부분은 좁고 끝이 날카로우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8월경 줄기끝에 연한 노란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모여 핀다. 꽃싼잎은 반달모양이고 꽃싼잎쪼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차례에는 혀모양꽃이 없고 모두 관모양꽃이며 짝꽃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흰 우산털이 있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와갈봉, 랑림산 등 높은 산지에서 자란다.
456 참술패랭이꽃 Dianthus superbus L.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털이 없다. 줄기(높이 20~60cm)는 무더기로 나며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마디가 도드라졌고 풀색을 띤다. 잎은 마주 붙고 줄모양 또는 버들잎모양(길이 3~9cm)이며 량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마주 난 잎이 짧게 합쳐서 마디를 둘러 싸며 변두리는 톱이가 없고 연한 풀색을 띤다. 7~9월경 가지끝에 아름다운 연한 붉은색 꽃이 1개씩 핀다. 꽃받침은 가늘고 긴 둥근통모양(길이 2~3cm)이며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졌고 갈라 진 쪼각은 바늘모양이다. 꽃잎은 5개이며 꽃갓의 변두리는 실모양으로 깊이 갈라 졌고 밑부분에 수염털이 있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 열매이며 끝이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식물체를 약재로 쓰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른다.
457 참오리나무 Alnus hirsuta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이 지는 키나무. 높이는 4~16m이다. 나무껍질은 재빛이 도는 밤색이며 매끈하다. 햇가지는 밤색을 띠며 재빛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2~4cm이며 털이 있다. 잎몸은 둥글거나 거꿀닭알모양의 둥근모양이며 길이는 3.5~11.0cm이고 너비는 약 11cm이다. 끝은 둔하고 밑은 자른모양이거나 약간 심장모양이며 변두리는 고르롭지 않게 얕게 갈라 지고 톱날모양의 둔한 에움이 있다. 잎뒤면은 흰색을 띠고 밤색털이 있다. 꽃은 이른 봄에 잎보다 먼저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아래로 드리우고 가지끝에 3~4개가 생긴다. 꽃싼잎은 마름모양이고 꽃싼잎쪼각은 두쌍이고 붉은색을 띠며 그 속에 3개의 수꽃이 핀다. 꽃받침잎과 수꽃술은 각각 4개이며 꽃가루집은 2칸이다. 암꽃이삭은 3~5개가 모여 붙으며 수꽃이삭의 밑부분에 있는 잎아귀에서 생긴다. 두쌍의 작은 꽃싼잎안에 2개의 암꽃이 들어 있으며 꽃받침잎이 없다. 씨앗집은 두칸이며 암꽃술머리는 2개이고 붉은색이다. 열매이삭은 솔방울모양이며 열매비늘은 부채모양의 쐐기모양이고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열매는 굳은열매인데 1개의 열매비늘속에 2개씩 들어 있으며 납작하고 량쪽에 날개가 있다. 산오리나무에 비하여 어린 가지의 잎뒤면에 밤색털이 많다. 우리 나라 북부(량강도)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458 참졸방제비꽃 Viola sacchalinensis De Boiss. 양강도 삼지연군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15cm안팎이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고 둥근 심장모양이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이 약간 뾰족하며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받침잎은 버들잎모양이며 깃모양으로 가늘게 갈라 졌는데 빗살모양이다. 5~6월경 줄기웃부분의 잎아귀에서 가늘고 긴 꽃줄기가 나오고 그 끝에 한개의 연푸른보라색의 안바른꽃이 옆으로 핀다. 꽃받침꽃은 5개인데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잎은 5개이며 거꿀닭알모양이고 끝이 둥글다. 꽃뿔턱은 좀 짧은 통모양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긴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고 좀 작으며 익으면 세쪽으로 버그러진다. 졸방제비꽃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으나 꽃은 비교적 크고 잎끝이 뾰족하지 않다. 백두산, 포태산, 와갈봉 및 개마고원 높은 산 중턱에서 자란다.
459 참죽대아재비 Streptopus ajanensis var. korean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으며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으며 웃면은 노란풀색이나 뒤면은 연한 노란색이고 3~7개의 잎줄은 오목하다. 7월경 줄기끝의 잎아귀에서 1~3개의 진한 노란색꽃이 핀다. 꽃꼭지는 가늘고 길며 아래로 드리우지 않는다. 꽃울쪼각은 6개인데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뒤로 말리운다. 수꽃술은 6개이고 꽃울쪼각보다 짧다. 암꽃술대는 짧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익으면 붉은색으로 된다. 죽대아재비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으며 꽃은 줄기웃부분의 잎아귀에서 1~3개의 꽃이 피고 아래로 드리우지 않는다. 백두산, 포태산, 로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지대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460 참취 Aster scaber Thunb.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에서 절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높이 50~150cm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곧추 자라는데 잔 뿌리가 많다. 뿌리잎은 포기 져 나며 줄기잎은 어기여 난다. 줄기밑부분의 잎은 심장모양이고 잎꼭지를 따라 날개를 이루기도 한다. 가지의 잎은 꼭지가 짧거나 없고 긴 닭알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다. 잎량면에는 짧은 털이 덮여 있다. 9~10월 줄기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여러개 모여 고른꽃차례처럼 된다. 머리모양꽃차례의 변두리에는 혀모양의 흰색암꽃이 피며 가운데에는 관모양의 노란색두성꽃이 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버들잎모양인데 한개의 모난 줄이 있다. 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습기가 있고 그늘진곳에서 잘 자란다. 잎과 줄기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조섬유소, 광물질, 프로비타민A와 비타민 B₁, B₂, PP, C 등이 들어 있다. 참취는 고유한 향기가 나며 맛이 좋은 산나물이다. 4~6월에 줄기와 잎을 뜯어 데친 다음 하루동안 물에 우려서 국을 끓여 먹거나 무쳐 먹으며 볶아도 먹는다. 또한 잎은 쌈을 싸서 먹으며 데쳐서 말리거나 소금에 절여 두고 먹기도 한다. 뿌리는 상처가 곪았을 때와 염증을 없애는데 쓰며 간염약의 원료로도 쓴다.
461 참황새풀 Eriophorum polystachyon 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20~70cm안팎이며 가늘고 긴 둥근 기둥모양이다. 뿌리잎은 3릉형이며 줄기잎은 줄모양이고 밑부분은 긴 줄기집을 이루고 껄껄하다. 7월경 줄기끝에 3~7개의 작은 꽃이삭이 생기는데 이삭줄기의 길이는 서로 다르고 밑부분에 잎모양의 꽃싼잎 1개가 있다. 꽃꼭지에 털이 없고 꽃이삭은 타원형이다. 꽃겨는 닭알모양이고 끝이 무디며 약간 밤색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지며 씨앗집밑에 가시바늘이 있고 꽃 핀후에 길게 자라 꽃겨의 5~6배나 되는데 흰색솜털모양이다. 열매는 세모난 타원형의 여윈열매이며 끝이 날카롭다. 백두산, 관모봉,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 높은 산, 고원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462 채양버들 Chosenia arbutifolia A. Skv.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우리 나라 평안남북도, 자강도, 량강도, 함경남북도, 강원도 해발 400~1,200m의 골짜기, 개울가, 산기슭 등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 및 씨비리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높이 10~30m, 직경 0.5~1.0m이다. 나무껍질은 검은재색이며 세로 튼다. 나무갓은 고깔모양을 이룬다. 잔 가지는 봄에 붉은색을 띠며 흰 가루가 덮여 있다. 잎은 어기여 나며 길둥근모양인데 길이 6.5~8cm, 너비 1.5~2.5cm이고 량끝이 뾰족하며 변두리는 잔 톱이모양이다. 암수딴그루식물이다. 꽃은 5월에 드림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수꽃이삭은 내려 드리우며 암꽃은 처음에 내려 드리우다가 열매가 익을 때에는 우로 자라거나 엇비스듬히 선다. 꽃은 다른 버들류의 꽃들과 달리 꿀샘이 없는 바람나름꽃이다. 이런 특징에 의하여 채양버들이 독자적인 속으로 갈라 졌다. 열매는 튀는열매인데 길이 6mm정도이고 흰색의 털이 있으며 6월에 여문다. 번식은 가지심기 또는 씨로 시킬수 있다. 나무껍질에는 탄닌물질이 2~6% 들어 있다. 목재는 속살과 겉살이 뚜렷하게 구별되며 연하고 가볍다. 건축재, 가구재로 쓴다. 민간에서 작은 가지를 리뇨제로 쓰며 버들고약을 만들어 살균약으로 피부병에 바른다. 잎은 집짐승먹이로 된다.
463 청시닥나무 Acer barbinerve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단풍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 키나무 또는 떨기나무.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10m정도이며 가지를 많이 친다. 나무껍질은 푸른빛을 띤 재색이며 매끈하다. 잎은 홑잎이고 마주 나며 넓은 닭알모양이고 길이 4~8cm, 너비 3~7cm이며 3~5갈래로 얕게 갈라 졌고 변두리는 성긴 톱이모양이며 끝은 매우 뾰족하다. 잎뒤면과 잎줄우에는 누른빛이 도는 흰색의 샘털이 있다. 암수딴그루식물이다. 5~6월에 줄기나 가지끝에서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누른풀색의 작은 꽃이 4~6개 핀다. 열매는 직경 6mm정도 되는 누른밤색의 날개열매이며 9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나무는 정원, 공원, 유원지 등에 심으며 목재는 기구 또는 세공품을 만드는데도 쓴다.
464 체꽃 Scabiosa japonica Miq. 양강도 삼지연군 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중부이북의 산과 들에 절로 자란다. 줄기는 30~80cm(최고 1m) 높이로 곧추 자라며 곁가지가 마주 난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은 길이 5~10cm인데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졌고 잎꼭지가 있다. 줄기잎은 작고 깃모양으로 완전히 갈라 졌다. 8~9월경 줄기끝과 잎아귀에서 긴 꽃대가 나오고 그 끝에 연한 보라색의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차례의 직경은 2.5~5cm이다. 꽃차례변두리꽃은 바깥쪽 꽃잎이 커져서 입술모양으로 되여 있고 가운데 있는 꽃은 통모양이고 끝이 4갈래로 갈라 진다. 매개 꽃에는 4개의 수꽃술과 1개의 암꽃술이 있다. 열매는 실북모양의 여윈열매이다. 번식은 씨앗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가물 및 추위견딜성이 세며 해가 잘 드는 곳에서 자란다. 꽃이 아름다운 야생화초로서 공원, 유원지에 심거나 꺾은꽃으로 쓴다.
465 층층대나무 Silene maerostyll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무더기로 나고 곧추 서거나 약간 기울어 지며 가지를 치고 높이 1m안팎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거의 없으며 아래부분잎은 꽃 피는 시기에 말라 죽는다. 잎몸은 줄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마디를 둘러 싸며 끝이 둔하거나 또는 약간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7~8월경 잎아귀에서 꽃꼭지가 있는 흰 꽃이 돌려 붙어 피며 여러층을 이룬다. 꽃받침은 짧은 둥근 통모양(길이 6mm안팎)이며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삼각형이다. 꽃잎(5개)은 둥글고 끝이 두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둥글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씨앗집은 둥근 기둥모양이다. 암꽃술대는 3개인데 매우 길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이 여섯갈래로 갈라 지고 열매꼭지가 있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층층대나물꽃은 여러층을 이루고 돌려 나며 암꽃술대가 매우 길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일대의 높은 산, 고원에서 자란다.
466 칼송이풀 Pedicularis lunar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성긴 털이 있고 줄기(높이 50cm안팎)는 곧추 서며 웃부분에서 가는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깃모양으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긴 닭알모양이며 변두리에 가늘고 날카로운 겹에움이 있다. 7~8월경 줄기와 가지웃부분 잎아귀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꽃이 피며 꽃줄기는 짧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꽃갓은 입술모양이고 매우 크며 아래입술은 세 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는 길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직경 12mm안팎)이며 크고 끝은 뾰족하고 익으면 웃부분에서 벌어 지고 작은 씨앗이 들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467 칼잎과남풀 Gentiana uchiyama Nak.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길이 15cm안팎)는 굵고 긴 뿌리가 많이 붙어 있으며 줄기(높이 60cm안팎)는 곧추 서고 둥근 기둥모양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으며 흔히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줄모양의 긴 버들잎모양(길이 5~10cm, 너비 1m안팎)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9월경 줄기끝과 줄기웃부분의 잎아귀에 2~3층을 이루어 푸른보라색의 종모양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받침은 5~6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쪽은 가늘고 길며 꽃갓은 종모양이고 끝이 5~6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사이에 곁갈래쪼각이 있다. 수꽃술은 5~6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가늘고 긴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지고 씨앗은 작으며 날개가 있다. 큰과남풀에 비하여 잎은 가늘고 길며 꽃갓은 흔히 여섯갈래로 갈라 지고 수꽃술은 6개이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강원도(세포) 및 경기도(명지산)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468 콩버들 Salix rotundifolia Traut.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우리 나라 백두산천지호반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을 비롯한 북반구의 높은 산에 퍼져 있다. 줄기는 땅에 기여 뻗으며 길이 20~30cm이다. 나무껍질은 누른색 또는 붉은밤색이다. 잔 가지는 가늘며 가지 치는 부분에서 뿌리가 내린다. 혹이 있는 실한 엄지뿌리가 땅겉면으로 뻗는다. 잎은 둥글거나 길둥근모양이며 끝부분이 약간 오무라 졌고 겉면이 윤기난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봄에 꽃이 핀다. 수꽃이삭은 가지끝에 곧추 서고 암꽃이삭은 짧은 가지끝에 나며 꽃이삭에는 3~7개의 꽃이 붙는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인데 한이삭에 4~7개씩 붙으며 여름철에 붉은색으로 여문다. 번식은 씨와 가지심기로 한다. 콩버들은 높은 산에서 사는 사슴의 먹이로 된다. 잎에는 조단백질 16.4%, 조지방 4.2%, 조섬유소 17.4%, 무질소추출물 53.5% 들어 있다. 관상용으로도 좋다.
469 큰곰취 Ligularia speciosa Fisch. et Mey.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1m이상이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잎몸은 대단히 크며 둥근 심장모양 또는 심장모양의 타원형인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이 둔하며 변두리에 날카롭고 뾰족한 에움이 있다. 줄기잎은 작으며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8월경 줄기웃부분에 노란색의 머리모양꽃싼잎이 어긋나게 붙어 있다. 꽃싼잎은 종모양이다. 머리모양꽃차례주변에는 혀모양꽃이 몇개 있으며 가운데는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밤색이다. 곰취에 비하여 식물체는 대단히 크며 꽃이삭은 굵고 꽃이 배게 모여 있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의 고원, 깊은 산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70 큰금매화 Trollius macropetalus Fr Schm.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60~90cm)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털이 없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2~3개)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없고 잎몸은 둥글며 손바닥모양(5개)으로 깊이 갈라 진다. 작은 잎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다시 깃모양으로 갈라 지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에움모양의 뾰족한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웃부분가지끝에 노란금색의 아름다운 꽃이 1개 또는 몇개 피며 꽃의 직경 5~6cm이다. 꽃받침쪼각은 5~7개인데 닭알모양의 꽃잎모양이고 꽃받침보다 길며 길이 2.5cm안팎이다. 꽃실은 실모양이며 암꽃술잎은 여러개이다. 열매는 긴 닭알모양타원형의 쪽꼬투리열매이며 부리모양뿔이 있고 많이 모여서 머리모양을 이루며 씨앗은 둥글다. 금매화보다 꽃잎은 꽃받침쪼각보다 매우 길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등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471 큰네잎갈퀴 Galium kamtschaticum Stell. var. intermedium Takeda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땅속에 길게 뻗으며 갈라 지고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나온다. 줄기(높이 10~15cm)는 모여 나고 네모났으며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잎은 줄기의 매개 마디에서 4개의 잎이 돌려 붙는다. 잎몸은 넓은 거꿀닭알모양, 둥근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또는 점차로 좁아 지며 끝은 둥글다. 잎웃면과 변두리에는 털이 있으나 아래면에는 없으며 3개의 잎줄이 있고 얇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노란풀색의 작은 꽃이 성기게 핀다. 꽃갓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잎은 끝이 매우 뾰족하다. 수꽃술은 4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이고 겉면에 갈구리털이 배게 난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한나산의 높은 산중턱, 깊은 산의 산림지대에서 자란다.
472 큰두루미곷 Majanthemum dilatatum Hels.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길며 옆으로 뻗고 흰색이다. 줄기(높이 30cm)는 곧추 선다. 잎은 줄기에 2~3개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길다. 잎몸은 둥근 심장모양 또는 3각형의 심장모양(길이 5~10cm)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나 좀 물결모양을 이루고 풀색이며 얇은질이다. 5~6월경 줄기끝에 이삭모양의 송이꽃차례(길이 4cm안팎)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핀다. 꽃꼭지는 짧고 꽃울쪼각은 6개인데 거꿀닭알모양이며 뒤로 말리운다. 수꽃술은 4개이며 꽃울쪼각보다 짧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대는 짧고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익으면 붉은색을 띤다. 백두산, 관모봉, 설령, 울릉도 등 높은 산, 산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473 큰만병초 Rhododendron fauriei Franch.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높이는 보통 2~3m, 간혹 4~5m). 잎은 가지끝에 많이 모여 어긋나게 붙고 짧은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길이 6~15cm, 너비 2~5cm)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나 뒤로 좀 말린다. 잎의 질은 뻣뻣한 가죽질이며 진한 풀색이고 윤기나며 뒤면에는 별모양의 털이 빽빽이 있다. 7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아름다운 꽃이 여러개 핀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이며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긴 꼭지가 있고 9월경에 여문다. 량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도, 강원도, 경상남북도, 전라북도 등의 높은 산중턱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이며 잎은 약재로 쓴다.
474 큰몽울란 Coeloglossum viride var. bracteatum Richt.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손바닥모양으로 갈라 지고 흰색이며 살졌다. 줄기(높이 20~40cm)는 곧추 서는데 모서리가 있고 풀색이다. 잎은 줄기에 4~5개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10cm안팎)이며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고 줄기를 둘러 싸며 끝은 둔하나 웃부분잎은 좀 뾰족하고 윤기난다. 5~6월경 줄기끝에 한쪽으로 기울어 진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풀색의 꽃(직경 10~15mm)이 핀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꽃보다 길다. 바깥꽃울쪼각은 긴 닭알모양이며 안꽃울쪼각은 줄모양이고 안쪽으로 구부러 진다. 입술모양꽃잎은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두갈래로 갈라 지며 살졌고 붉은 보라빛풀색이며 아래로 드리운다. 꽃뿔턱(길이 3mm안팎)은 둥글며 작다. 관모봉, 포태산, 차일봉, 부전고원, 랑림산 등 산지의 나무아래와 습한 땅에서 자란다.
475 큰별꽃 Stellaria bungeana Fenzl.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아래부분에서 기울어 지고 가지를 치며 웃부분은 곧추 서고 높이 20~60cm이며 연약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고 아래부분잎에는 잎꼭지가 있으나 웃잎에는 없다. 잎몸은 길죽한 닭알모양(길이 3~8cm안팎)이며 밑부분은 둥글며 끝은 뾰족하고 잎변두리와 큰 잎줄우에는 털이 있으며 뒤면은 연한 풀색을 띤다. 6~7월경 줄기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흰 꽃이 많이 핀다. 꽃싼잎은 잎모양이며 작다. 꽃줄기와 꽃받침쪼각에는 샘털이 있다. 꽃갓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꽃받침쪼각보다 1.5~2배나 길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직경 1.2mm)는 어두운 밤색이며 꽃받침쪼각이 남아 있으며 도드라기가 많이 있다. 쇠별꽃보다 잎은 크고 길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의 고원, 산지대에서 자란다.
476 큰산버들 Salix sericeo-cinerae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2~3m이다. 수나무의 나무껍질은 컴컴하며 트고 암나무는 붉고 윤기난다.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넓은 거꿀버들잎모양이며 길이는 5.5~6.0cm이고 너비는 1~3cm이다. 잎의 량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거나 톱날모양의 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풀색이며 어릴 때에는 보드라운 긴 솜털이 있으나 후에는 없어 진다. 잎뒤면은 희고 뚜렷한 잎줄이 있다. 봄에 꽃이삭이 나와 꽃이 핀다. 수꽃의 드림꽃차례는 길이 1.5~2.5cm이며 꽃대에 긴 털이 있다. 꽃싼잎에는 검고 긴 털이 나있다. 수꽃에는 2개의 수꽃술이 있고 꽃실의 밑부분에는 긴 털이 빽빽이 있다. 암꽃의 드림꽃차례(길이 약 2cm, 직경 0.7~0.8cm)는 작은 가지끝에 생기며 밑부분에는 3~5개의 작은 잎이 있고 꽃대에는 긴 털이 있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꼭지가 있고 긴 털이 덮여 있다. 암꽃술대는 길이 약 0.5mm이며 암꽃술머리는 2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7월경에 여문다. 털큰산버들(var. lanata)은 잎량면에 긴 털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설령, 관모봉, 로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중턱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477 큰산송이풀 Pedicularis apodochil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가는 털이 있고 줄기(높이 5~15cm)는 곧추 선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여러개가 모여 나고 잎꼭지는 길다. 잎몸은 좁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4~8cm, 너비 2~3cm)이고 깃모양으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지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꽃이삭아래에 있는 잎은 잎꼭지가 없고 작으며 돌려 붙고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7~8월경 줄기끝에 붉은보라색의 아름다운 큰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받침은 통모양이며 꽃받침쪽은 버들잎모양이다. 꽃갓은 긴 통모양(길이 2.0~2.5cm)이고 끝부분은 입술모양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길이 12~18mm)이며 끝은 뾰족하고 씨앗은 납작한 사각형(길이 4mm안팎)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등 높은 산 풀판에서 자란다.
478 큰산싱아 Oxyria digyna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굵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좀 가지를 치는데 높이는 16~30cm이다. 식물체는 신맛이 있으며 털은 없고 만문하다. 뿌리잎은 포기져 나며 긴 잎꼭지가 있고 잎몸은 콩팥모양이고 길이 1.5~3.5cm, 너비 2~4cm이며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다. 줄기잎은 없거나 꽃차례밑에 한개의 작은 잎이 있을뿐이다. 7월에 줄기끝에 성근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면서 작은 꽃들이 많이 모여서 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닭알모양이고 넙적하며 길이 2mm정도이다. 열매는 7~8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 누기진 곳에서 자란다. 어린 줄기는 그대로 먹을수 있다. 줄기와 잎에는 싱아산, 비타민C가 들어 있다.
479 큰산장대 Arabis gemmifera Mak. 양강도 삼지연군 배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는 곧추 서거나 누워 뻗고 질은 연약하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깃모양으로 갈라 지고 끝부분 갈래쪼각은 닭알모양이며 변두리는 매끈하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가 있고 거꿀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드물게 있다. 6~7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십자모양꽃이 약간 성기게 핀다. 꽃꼭지는 좀 길고 꽃갓은 직경 3mm안팎이다. 꽃받침쪽은 4개이고 타원형이다. 꽃잎은 4개이고 거꿀닭알모양이며 꽃받침쪽보다 배나 길다. 수꽃술은 네개긴수꽃술이고 1개의 암꽃술이 있다. 열매는 긴 뿔열매이며 길이 2.5cm안팎이고 익으면 두쪽으로 버그러지고 씨앗은 작다. 백두산, 관모봉, 포태산과 지리산 및 한나산 등의 높은 산마루와 깊은 산의 산중턱에서 자란다.
480 큰솔나리 Lilium tenuifolium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닭알모양인데 높이 2.5~4cm, 직경 1.5~3cm이며 희고 치밀하며 비늘쪽수는 그리 많지 않고 끝은 빠르게 뾰족하다. 줄기는 가늘고 둥글며 매끈한데 높이 15~80cm이다. 잎은 많은데 줄기의 가운데부분에 많다. 잎은 우로 향하며 줄모양이고 웃부분이 좀 뒤로 구부러 지면서 끝이 약간 말리우는 때도 있다. 잎은 길이 3~10cm, 너비 1~3mm이다. 잎뒤면에는 도드라진 잎줄이 있고 매우 작은 젖꼭지모양의 도드리가 있다. 꽃은 6~7월에 1개씩 피거나 2~8개씩 송이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차례는 수그러 진다. 꽃싼잎은 1~3개이고 송곳모양이다. 꽃잎은 맑은 붉은색이며 얼룩점이 나있다. 꽃은 좀 향기롭다. 꽃꼭지는 길이 2~5cm이며 꽃송이밑에서 구부러 진다. 꽃의 직경은 4~5cm, 꽃들의 높이는 3cm정도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긴 닭알모양이고 길이 2~3cm이다. 8~9월에 여문다. 씨앗 또는 비늘줄기로 번식시킨다. 우리 나라 북부에 퍼져 있으며 산지의 바위틈, 비탈진 풀밭에서 자란다. 화초로서 풀밭이나 공원, 유원지에 심는다. 가을에 씨를 심으면 2년만에 꽃이 핀다. 변종으로 북부의 깊은 산에서 자라는 금큰솔나리가 있는데 꽃이 누른색이다.
481 큰수리취 Synus pungens Kitam.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거미줄모양의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짧은 가지를 치며 높이는 1~2m이다. 줄기밑잎은 잎꼭지가 길고 잎몸은 3각형의 닭알모양인데 매우 크고 깃모양으로 얕게 갈라 지거나 또는 에움모양으로 되여 있고 우웡잎 비슷하다. 줄기웃잎은 어긋나게 붙고 타원형이며 웃부분잎은 잎꼭지가 있거나 또는 없다. 모든 잎의 밑부분은 둥글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으며 뒤면에 흰 솜털이 배게 있다. 9~10월경 줄기웃부분가지끝에 검은보라색의 꽃이 큰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은 약간 둥글며 직경은 6cm안팎이다. 꽃싼잎쪼각은 송곳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가시모양인데 뒤로 말리고 보라빛밤색이며 질은 굳다. 꽃차례는 많은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밤색이다. 수리취에 비하여 식물체는 대단히 크고 잎은 얕게 갈라 지거나 에움이 많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82 큰엉겅퀴 Cirsium pendulum Fisch. ex DC.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실북모양이고 짧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높이는 1~2m이고 밑둥은 모가 졌으며 직경 1cm정도이상이고 웃부분에는 실오리모양의 털이 있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줄기잎은 어기여 나며 뿌리잎과 줄기밑부분의 잎은 길이 30~50cm, 너비 20cm정도인데 꽃 필 때 죽는다. 잎몸은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지는데 갈래쪽은 5~6쌍이며 띠모양이고 드물게 붙는다. 잎끝은 길게 뾰족하고 잎밑은 쐐기모양이다. 줄기잎은 우로 올라 가면서 점차 작아 지고 갈래의 깊이도 얕아 진다. 여름에 줄기와 가지끝에서 머리모양꽃차례가 생기며 아래로 드리운다. 꽃은 모두 관모양의 짝꽃이며 5개의 꽃잎으로 이루어 졌다. 열매는 여윈열매인데 길이가 1.5cm정도 되는 흰 우산털을 가진다. 우리 나라 북부와 중부의 산과 들의 물기가 있고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지방과 일본에도 퍼져 있다. 어린 잎은 산나물로 먹으며 식물체를 말려서 피멎이약이나 오줌내기약으로 쓴다.
483 큰잎시호 Bupleurum longeradiatum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있다. 줄기는 높이 1.0~1.5m이고 곧추 서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며 줄기웃부분잎은 잎꼭지가 거의 없다. 잎몸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 또는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귀모양으로 되여 줄기를 둘러 싸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며 잎뒤면은 좀 흰색을 띤다. 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의 작은 꽃이 피며 꽃꼭지는 비교적 길다. 큰 우산살모양 꽃가지는 5~10개이며 작은 우산살모양 꽃가지는 10~13개이다. 꽃싼잎(1~2개)은 타원형이며 작은 꽃싼잎(5개)은 닭알모양이다. 꽃잎은 5개인데 긴 타원형이며 앞으로 구부러 졌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다섯조의 도드라진 줄이 있다. 시호에 비하여 식물체는 크며 잎은 넓고 줄기를 둘러 싼다. 우리 나라의 각지 산지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특히 고원지대에 많다. 뿌리를 시호대용으로 쓴다.
484 키큰산국 Chrysanthemum lineare Matsum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줄모양 또는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밑부분은 좁으며 끝은 날카롭거나 또는 둔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없으나 간혹 줄모양으로 갈라 지며 잎면이 껄껄하다. 8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흰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3cm)를 이루고 1개씩 핀다. 꽃싼잎쪼각은 버들잎모양 또는 줄모양이다. 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13~15개이고 흰색이며 가운데 있는 관모양꽃은 노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없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랑림산, 강원도 세포 등의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485 털괭이눈풀 Chrysosplenium pilosum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범의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성긴 털이 있다. 줄기는 옆으로 누워 뻗고 꽃줄기는 약간 곧바로 서며 높이 30cm안팎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이거나 좀 둥글고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끝은 둥글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5월경 줄기끝에 연노란풀색의 작은 꽃이 모여 핀다. 꽃받침쪽은 네쪽이며 좀 릉방형이고 끝은 둥글며 꽃잎은 없다. 수꽃술은 4개이고 꽃받침과 마주 붙고 꽃받침보다 짧다. 꽃가루집은 노란색이고 암꽃술대는 매우 짧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2개로 깊이 갈라 지고 그 갈래쪽은 일정하지 않다. 씨앗은 매우 잘고 반들반들하다. 관모봉, 랑림산, 지리산, 한나산 등 산지의 그늘지고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486 털꽃정향나무 Syrings formosissima Nak. var. hirsu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물푸레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높이 3~4m). 나무껍질은 노란재빛이고 어린 가지는 보라빛을 띤 재색이며 털이 있고 껍질눈이 있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긴 닭알모양이며 량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고 잎뒤면에는 잔 털이 있다. 7~8월경 길고 큰 고깔꽃차례를 이루며 진한 보라빛붉은색의 작은 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줄기에는 털이 있고 꽃받침은 끝에 잔 에움이 있으며 털이 있다. 꽃갓은 긴 통모양(길이 약 10mm)이고 끝에는 손톱모양의 도드라기가 있다. 열매는 길쭉한 튀는열매(길이 약 1cm)이며 끝은 뾰족하고 윤기나며 10월에 여문다. 꽃정향나무에 비하여 어린 가지, 잎뒤면, 꽃줄기 및 꽃받침에 털이 많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높은 산지의 산중턱우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487 털냉초 Veronica sibirica var. zuccarini Nak.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털이 있고 줄기(높이 1m안팎)는 곧추 선다. 잎은 줄기마디에 4~8개가 돌려 붙으며 잎몸은 넓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날카로운 톱이가 있다. 7~8월에 줄기끝에서 긴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며 꽃꼭지는 없다. 꽃받침쪽은 4개이고 닭알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꽃싼잎은 줄모양이며 가늘고 짧다. 꽃갓은 통모양이고 네갈래로 갈라 지며 수꽃술은 2개이고 암꽃술대는 수꽃술보다 길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진다. 냉초와는 달리 털이 많고 잎은 넓다. 개마고원, 랑림산과 경기도, 강원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488 털이슬 Circaea quadrisulcata Fr. et Sav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40~70cm이고 잔 가지를 치는데 보통 잎아귀에서 마주 나오며 털은 아주 없거나 잔 털이 좀 있기도 하다. 잎꼭지의 길이는 2~3.5cm이다. 잎몸은 좁은 닭알모양이거나 닭알모양에 가까운 버들잎모양이고 밑은 쐐기모양 또는 심장모양이며 끝은 점차 뾰족하여 졌고 변두리에만 털이 있다. 꽃은 가지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는데 꽃 핀후에 더 길어 지며 짧게 펼쳐 진 샘털이 빽빽이 덮여 있다. 꽃받침은 보통 붉은보라색을 띠며 꽃받침통은 닭알모양이다. 꽃받침쪽은 길이 2mm정도이다. 꽃잎은 닭알모양이고 길이는 꽃받침쪽의 2/3정도이며 웃부분은 오목하게 갈라 졌다. 열매는 여윈열매이고 넓은 거꿀닭알모양인데 길이가 3mm정도의 홈이 있으며 갈구리모양의 털이 배게 덮여 있다. 열매의 꼭지는 길고 털이 있으며 아래쪽으로 구부러 진다. 우리 나라 각곳의 누기 있는 산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 북부 지방, 로씨야의 원동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489 털종비나무 Picea tonai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전나무과에 속하는 사철 푸른 바늘잎키나무. 높이 20~25m이며 가지는 벌어 지고 끝부분은 약간 드리운다. 나무껍질은 어두운 재색이고 1~2년생 가지는 누른밤색 또는 밤색이다. 잎은 바늘잎모양이고 네모나며 약간 구부러 지고 끝은 뾰족한데 길이 15~22mm, 너비 1.2~1.3mm이다. 솔방울이 달리는 가지잎은 길이 9~15mm, 너비 1.1~1.2mm이고 겉면과 뒤면에는 흰색의 숨구멍이 있다. 암수한그루이다. 꽃은 6월에 핀다. 솔방울은 둥근 통모양이고 가운데부분은 가장 굵고 끝부분은 둥글며 길이는 5.7~7.2cm이고 가장 굵은 부분의 직경은 2.5~2.7cm이다. 솔방울의 비늘끝부분에는 작은 주름이 있다. 열매비늘은 길이 10~17mm, 너비 13~14mm이다. 씨는 10월에 여무는데 재빛밤색이고 길이 3.9~4.4mm이다. 씨에는 날개가 있는데 길이 8.1~14.8mm, 너비 4.3~6.9mm이다. 씨로 번식한다. 우리 나라의 량강도, 함경북도의 일부 지방에서 자라는 특산종이며 대개 가문비나무와 섞이여 자란다.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선박재, 제지, 팔프용재, 동발나무로 쓰인다. 원림용으로 심기도 한다.
490 털지렁쿠나무 Sambucus velutin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5m안팎이다. 어린 가지에는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고 보통 5개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겹잎이며 길이는 약 20cm이다. 쪽잎은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인데 끝은 급히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변두리에는 잔 톱날에움이 있다. 잎에는 털이 있는데 특히 뒤면에 털이 빽빽하게 있다. 5월경 가지끝에 고깔모양 또는 겹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풀빛이 도는 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꽃이삭에는 털이 있다. 꽃받침은 작고 끝에는 5개의 에움이 있으며 꽃갓은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열매는 둥근 굳은 씨열매이며 6~7월경에 붉게 익는다. 지렁쿠나무에 비하여 잎뒤면에 털이 빽빽하게 있다. 함경남북도, 량강도 등의 높은 산골짜기, 개울가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원림식물로 쓰며 가지와 꽃이삭은 약재로, 나무속심은 현미경절편을 만드는데 쓴다.
491 토끼풀 Trifolium repens L.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토끼풀의 뿌리는 줄기잎과 마디에서 내리는데 땅속 20cm정도의 깊이에 뻗는다. 줄기밑에서 가지를 치면서 땅우로 뻗는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마디에서 잎과 꽃대가 나온다. 줄기가 얽히고 잎과 꽃꼭지가 나오면 잔디처럼 땅을 빼곡이 덮는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아주 길며 풀색을 띤다. 긴 잎꼭지에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 붙어 그 모양이 특이하다. 쪽잎은 거꿀닭알모양 또는 거꿀심장모양이며 길이 1.5~3.0cm이고 끝은 둥글거나 오목하며 밑부분은 넓은 쐐기모양이다. 잎변두리는 잔 톱이모양이다. 여름에 잎아귀에서 20~30cm되는 긴 꽃꼭지가 나오고 그 웃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생긴다. 꽃은 길이 9mm정도이고 짧은 꽃꼭지를 가지며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을 띤다. 꽃잎과 꽃받침은 열매가 여물 때까지도 떨어 지지 않으므로 열매는 마른 꽃울에 싸여 있다. 열매는 꼬투리열매이며 좁고 긴데 그안에 4~5개의 씨가 들어 있다. 주로 씨로 번식하며 한번 심어 놓으면 줄기가 길게 뻗으면서 자라므로 널리 퍼진다. 자라는 기간이 비교적 길며 따뜻하고 누기 있는 곳에서 잘 자란다. 특히 누기 있는 석회질토양에서 잘 자라며 가물과 높은 산도, 열, 추위에도 잘 견딘다. 꽃 피기전의 식물체에는 물기 79.4%, 조단백질 4.6%, 조지방 1.1%, 조섬유소 3.2%, 물에 녹는 무질소물 9.3%, 조회분 2.1%정도 들어 있으며 영양성분이 높은 편이다. 번식력이 세므로 집짐승먹이풀로 놓아 먹이풀판에 심을수 있다. 토끼풀은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에서 흔히 자란다. 원산지는 소아시아의 남서부와 유럽의 동남부로 알려 져 있다. 토끼풀은 먹이풀로뿐아니라 정원, 록지, 조성, 제방뚝보호, 토지보호, 토양수유지 등 여러가지 목적으로 심을수 있다. 또한 꿀원천식물로도 된다. 토끼풀속에는 세계적으로 약 250종이 알려 져 있다. 우리 나라에는 토끼풀과 붉은토끼풀이 있다. 이밖에 외래종으로 알사이크토끼풀, 크리므손토끼풀, 싸모트레니안토끼풀, 사클린그토끼풀 등 여러종이 알려 져 있다.
492 파방망이 Senecio koreanu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좀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는 30~50cm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이 날카롭거나 또는 둔하며 변두리에 이발이 있는데 그 모양이 약간 국화잎 비슷하며 잎뒤면에 털이 좀 있다. 6~8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누른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고른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쪼각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날카롭거나 좀 둔하다. 머리모양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누른색이고 가운데 관모양꽃은 통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흰색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와갈봉, 랑림산 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493 패모 Fuitillaria ussuriensi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보통 2개의 흰 비늘쪼각이 서로 모여서 둥근모양(직경 15mm안팎)을 이루는데 작고 둥근 비늘줄기가 많이 달린다. 줄기(높이 40~80cm)는 곧추 서며 끝에는 감김손이 있고 밑부분은 보라색이고 가늘고 연약하다. 줄기밑부분잎은 3~4개인데 돌려 붙으며 웃부분잎은 어긋나게 붙거나 또는 마주 붙으며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8~13cm, 너비 3~5mm)이며 끝은 갈구리모양으로 구부러 지고 다른 식물에 감기는것이 보통이다. 5월경 줄기끝에 종모양꽃(길이 3cm안팎, 직경 2.5cm안팎)이 1~2개가 아래로 드리워 핀다. 꽃울쪼각은 6개이며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바깥꽃울쪼각은 푸른보라색을 띤 누른색의 얼룩점이 있고 안꽃울쪼각은 풀빛노란색을 띤 검은보라색무늬가 있다. 수꽃술은 6개이며 암꽃술의 씨앗집은 웃자리이고 세칸으로 되여 있으며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길이 2.3~2.5cm, 직경 10~15mm)이며 여섯개의 모가 났고 납작하며 날개가 있는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 두만강, 압록강연안의 산기슭, 산지의 풀판나무아래에서 자란다. 비늘줄기는 약재로 쓴다.
494 푸른능쟁이 Chenopodium bryoniaefolium Bge. 양강도 삼지연군 능쟁이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식물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30~60cm이며 풀색이다. 어린 식물의 줄기웃부분과 잎아래면에 가루모양물질이 붙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삼각형의 긴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변두리에 물결에움이 있거나 또는 없으며 풀색이고 질은 연하다. 6~7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풀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며 꽃줄기는 없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그 끝이 둔하고 꽃잎은 없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싸인열매이며 등면에 모가 있는 남아붙은 꽃받침이 있고 씨앗은 검은색이며 편평하다. 능쟁이보다 잎은 좁고 그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풀색이고 질이 연하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 길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495 풀물사리 Potentilla bifurca 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굵고 뻗는줄기는 나무질이며 잎꼭지가 붙었던 자리는 바늘쪽모양으로 남아 있다. 줄기는 뻗는줄기끝에 몇개씩 모여 나며 우에서 가지를 치고 높이 20cm안팎이며 가늘고 길며 좀 굳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홑수깃겹잎이다. 쪽잎은 3~5쌍이고 긴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끝이 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받침잎은 잎꼭지밑부분에 붙어 있고 끝이 뾰족하다. 6~7월경 가지끝 또는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노란색의 꽃이 몇개 핀다. 꽃갓은 직경 15mm안팎이다. 꽃받침쪼각은 5개이고 삼각형의 닭알모양이며 덧붙은 꽃받침쪼각은 5개인데 줄모양의 타원형이다. 꽃잎은 5개이고 둥글다. 수꽃술과 암꽃술은 많다. 꽃턱은 꽃 핀후에 굵어 지지 않는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엉킨 털이 빽빽이 있다. 백두산, 무산, 개마고원 등 산지에서 자란다.
496 피사초 Carex longerostrata C. A. Mey.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에 뻗는 가지가 달린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20~40cm안팎이며 가늘고 길며 밑부분에 검은보라색의 줄기집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모양이며 꽃대보다 짧고 너비는 2mm안팎이며 끝이 뾰족하다. 털이 없다. 5~6월경 줄기웃부분에 작은 꽃이삭 2~3개가 생긴다. 수꽃이삭은 1개이며 끝에 있고 둥근 기둥모양(길이 12mm안팎)이고 이삭자루는 가늘고 길다. 암꽃이삭은 밑에 붙고 이삭자루는 거의 없으며 아래에 가늘고 작은 꽃싼잎이 있다. 암꽃의 꽃겨는 좁은 닭알모양이며 끝은 가시모양이고 푸른빛이 도는 흰색이며 등면은 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열매주머니는 닭알모양이고 긴 부리가 있고 부리끝이 갈라 졌으며 꽃겨보다 길며 연한 풀색이고 털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부전고원, 비로봉, 제주도 등의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497 하늘말나리 Lilium tsingtanense Gilg.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나무숲속에 자라는 야생화초이다. 중국 동북지방에도 퍼져 있다. 식물체의 높이는 60cm안팎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는데 모가 없이 둥글다. 잎은 줄기의 가운데부분에 6~10개가 돌려 붙고 줄기의 웃부분에는 3~4개가 어긋맞게 붙어 있다. 잎몸은 거꿀버들잎모양이며 진한 풀색이고 반들반들하다. 줄기가운데부분에 돌려 붙은 잎은 길이 9~12cm, 너비 3~6cm이다. 줄기웃부분의 잎은 점차 작아 진다. 6~7월경 줄기끝에 2~5개의 감빛나는 누런색의 꽃이 하늘을 향하여 핀다. 꽃잎은 버들잎모양이며 검은 얼룩점이 있다. 꽃의 직경은 5~6cm이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가루집은 크고 누런색을 띤다. 씨앗집은 넓고 길죽하다. 암꽃술대는 수꽃술대보다 짧으며 암꽃술머리는 머리모양이다. 닭알모양의 튀는열매는 8~9월에 여문다. 하늘말나리의 비늘줄기는 길이 2~3cm의 넓은 닭알모양이며 흰색을 띤다. 비늘쪽은 고기질이며 버들잎모양이다. 해빛즐길식물이며 추위에 잘 견딘다. 누기가 충분한 건땅에서 잘 자란다. 비늘쪽 또는 포기가르기로 번식시킨다. 비늘쪽을 하나씩 떼여 모래상자에 심고 25℃ 정도의 온도를 보장해 주면 뿌리가 내리면서 새끼비늘줄기가 생긴다. 이렇게 번식시키면 3~4년만에 꽃이 핀다. 새끼둥근뿌리를 9~10월에 갈라 심으면 이듬해에 꽃이 핀다. 하늘말나리는 공원, 유원지, 길가의 꽃밭에 심으며 꽃을 꺾어 쓰기도 한다. 비늘줄기는 식용으로 한다.
498 하늘매발톱꽃 Aquilegia japonica Nak. et Hara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약간 굵고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30cm안팎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3개의 작은 잎으로 되여 있다. 작은 잎은 세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넓은 쐐기모양이고 다시 얕게 갈라 지며 끝이 둔하고 앞뒤면이 뽀얀 흰색을 띠며 털이 없다. 7~8월경 줄기끝에 긴 꽃줄기가 1~3개 나오고 그 끝에 하늘색꽃 1개가 아래로 향하여 피며 꽃의 직경은 3cm안팎이다. 꽃받침쪼각(5개)은 꽃잎모양의 둥근 타원형이고 길이 2.8cm안팎이다. 꽃잎(5개)은 약간 긴 실북모양이며 끝이 오목하고 밑부분에 안으로 구부러 진 가늘고 긴 꽃뿔턱이 있다. 수꽃술은 많고 암꽃술은 5개이다. 열매는 쪽꼬투리열매이며 쪽꼬투리는 5개가 모여 있고 털은 없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 산마루, 산중턱에서 자란다.
499 하늘지기 Fimbristylis dichotomo Vah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15~40cm인데 약간 세모났으며 가늘고 길다. 잎은 편평한 줄모양인데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너비 1.5~5.0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며 웃부분 변두리는 껄껄하고 잔 털이 있으며 질은 약간 굳다. 8~9월경 꽃싼잎사이에서 우산꽃차례를 이루고 꽃줄기(3~8개)끝에 작은 꽃이삭이 1개씩 붙는다. 꽃싼잎은 잎모양이며 길이가 같지 않은데 꽃차례보다 짧다. 작은 꽃이삭은 닭알모양(길이 5mm안팎)인데 끝이 둔하고 보라빛밤색이며 윤기난다. 꽃겨는 넓은 닭알모양인데 끝이 둔하고 붉은밤색이며 배선은 풀색이다. 수꽃술은 2~3개이다. 암꽃술머리는 편평하고 끝이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세모난 거꿀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인데 길이는 0.8~1.2mm이고 약간 납작하고 겉면에 그물무늬가 있으며 노란빛흰색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 밭 또는 길가의 양지쪽에서 자란다.
500 학버섯 Amanita vaginata Quel.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 소백수가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불그스레한 노란색을 띠며 원추모양이다. 버섯의 변두리에는 가느다란 줄무늬가 있다. 버섯갓의 직경은 4~10cm이다. 버섯대는 길이가 5~11cm이고 귤색을 띤다. 맛이 좋다.
501 한들고사리 Cystopteiris firix-fragilis Bernh. 양강도 삼지연군 밝은쟁이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옆으로 뻗는다. 잎(길이 15~25cm)은 뿌리줄기에서 모여 난다. 잎꼭지(길이 5~10cm)는 좀 붉은보라색인데 밑부분에 긴 닭알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의 연한 밤색의 작은 비늘쪼각이 붙어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10~20cm)인데 끝은 뾰족하고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의 삼각형이다. 다시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삼각형의 긴 타원형(길이 3cm안팎)인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갈라 진 톱이가 있으며 연한 풀질이다. 주머니무지는 작고 둥그스럼하며 어두운 밤색이고 작은 깃모양쪽잎의 뒤면에 있는 작은 잎줄우에 2~12개가 붙어 있다. 싸는막은 타원형인데 끝은 뾰족하고 얇은질이다. 백두산일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502 향오동 Catalpa ovata G. Don 양강도 삼지연군 잎이 지는 키나무(높이 6~9m, 큰것은 높이 12m, 직경 60cm정도)이다. 잎은 마주 붙고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넓은 닭알모양(길이 10~25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나 때때로 세갈래로 얕게 갈라 진것도 있으며 질은 좀 두껍고 보드라운 털이 있다. 6~7월경 가지끝에 큰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꽃이 많이 핀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이며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입술모양이며 흰색바탕에 검은보라색의 반점이 있다. 수꽃술은 4개이며 2개는 길고 2개는 짧다. 열매는 줄모양의 좁고 긴 튀는열매(길이 30cm)이며 씨앗은 크고 납작하며 량끝에 실모양의 긴 털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지방에서 심어 기른다. 원림식물로 쓰며 목재는 가구재료, 열매는 약재로 쓴다.
503 호랑버들 Salix hultenii Flod.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에 속하는 잎이 지는 작은 키나무. 높이 5~6m이며 가지는 퍼지고 실하며 모가 났고 잘 구부러 진다. 처음에는 털이 있지만 후에 없어 진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데 잎받침이 없고 거꿀닭알모양의 둥근모양이다. 잎밑부분은 둥글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거나 때로는 크고 거친 톱이가 있다. 겉면은 매끈하고 편평하며 뒤면에는 부드러운 재빛털이 배게 덮여 있다. 특히 어린 잎에는 더욱 많다. 짧은 꽃꼭지를 가진 꽃은 밑에 작은 잎이 있으며 꽃이삭은 실한 둥근모양이고 짧다. 꽃은 4월에 핀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길둥근모양인데 비단털이 있다. 열매는 5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 또는 꺾꽂이방법으로 시킬수 있다. 우리 나라 제주도, 울릉도를 내놓은 전국각지에 다 있는데 바다기준 150~2,300m의 산기슭, 산중턱의 눅눅한 곳에서 자란다. 이 나무는 사태막이숲 만들기에 쓰인다.
504 호밀 Secale cereale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 호밀속에 속하는 한해살이밭알곡작물. 밀보리류의 작물이다. 호밀은 낟알에 농마와 단백질이 있으므로 가루를 내여 빵, 국수 등을 만들어 먹을수 있으며 여러가지 식료공업의 원료로도 쓸수 있다. 짚은 이영과 종이 그리고 여러가지 풀제품의 원료로 쓰거나 집짐승깃으로 쓴다. 푸른 짚은 그안에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A, C 등이 있으므로 집짐승먹이로 쓴다. 푸른 짚 1kg의 먹이단위는 0.18~0.20이다. 그러므로 호밀은 2모작의 앞그루로 심으면 집짐승먹이를 많이 생산하면서도 논밭을 걸게 할수 있다. 호밀은 서남아시아에서 기원되여 온대지방으로부터 북위 65°에 이르기까지의 넓은 지역에 퍼져 있다. 봄호밀은 북위 68°에까지 퍼졌는데 바다기준높이가 3,000m인 곳에도 퍼져 있다. 호밀은 재배력사가 밀, 보리보다 짧다. 호밀은 대체로 청동기 또는 철기시대부터 심어 가꾸기 시작하여 17세기에 이르러 많이 심어 가꾸게 되였다. 주로 북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많이 심어 가꾸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00여년전부터 심어 가꾸었는데 주로 강하천부지에 심어 가꾸거나 먹이작물로서 논밭앞그루로 심어 가꾼다. 호밀속에는 13개의 종이 있는데 12개의 종은 야생종이고 1개의 종만이 재배종이다. 재배종인 호밀에는 가을호밀과 봄호밀이 있다. 호밀의 생김새는 밀의 생김새와 비슷하다. 뿌리는 수염뿌리인데 씨앗뿌리와 원뿌리로 되여 있다. 씨앗뿌리는 씨앗이 싹 틀 때 생겨 난 뿌리인데 6개정도이다. 원뿌리는 이삭이 팰 때까지 자라는 막난뿌리이다. 이 뿌리는 왕성하게 자라는데 땅속 1~2m까지 뻗으며 물과 영양물질을 빨아 들이는 힘이 세다. 줄기는 길이가 보통 130~180cm인데 200cm인것도 있다. 줄기는 굳은데 겉에 흰가루의 밀질이 덮여 있다. 아지는 원줄기의 밑마디에서 치는데 이삭아지는 2~3대이다. 잎은 밀, 보리의 잎보다 짧고 넓으며 겉면에 털이 많다. 잎혀는 짧고 약하며 잎귀는 작고 희다. 줄기끝부분에서는 이삭이 나오는데 그것의 길이는 10~18cm이다. 이삭은 이삭꽃차례로 되여 있다. 이삭줄기(꽃대)는 곧은데 어떤 품종들은 구부러 진것도 있다. 이삭줄기에는 쪽이삭들이 붙어 있다. 쪽이삭에는 보통 2개의 꽃이 피는데 때로는 3개의 꽃이 피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한개의 꽃은 여물지 못한다. 꽃에는 한쌍의 비늘껍질과 3개의 수꽃술, 한개의 암꽃술이 있다. 받침깍지는 넓고 끝이 뾰족한데 겉깍지의 끝에는 긴 수염이 있다. 열매(호밀알)는 겨깍지열매인데 낟알(호밀알)은 깍지에서 쉽게 떨어 진다. 한 이삭에는 낟알이 60~70알 달린다. 낟알은 품종에 따라 연한 누른색, 연한 풀색, 연한 밤색이다. 낟알에는 탄수화물 69.5%, 단백질 11.5%, 조섬유소 1.90%, 물기 13.4%, 재성분 2.0%정도 들어 있다. 낟알 1,000알의 질량은 25~30g이다. 호밀은 자라는 기간이 270~280일이고 자라는 적산온도는 1,700~2,400℃이다. 그러나 봄호밀은 자라는 기간이 120~130일이고 자라는 적산온도는 1,600~1,800℃이다. 호밀은 추위와 가물에 견디는 힘이 세고 땅을 덜 가리며 물기에 대한 요구성이 적다. 그리고 물기와 영양물질을 빨아 들이는 뿌리의 능력이 세며 토양의 산도(pH)가 5~6인 땅에서 잘 자란다. 싹은 1~2℃에서 트나 20~25℃에서 잘 튼다. 꽃은 12~14℃에서도 피는데 17~18℃에서 잘 핀다. 낟알이 여무는데 알맞춤한 온도는 15~18℃이다. 호밀은 긴낮작물로서 낮길이가 14~16시간 보장될 때 잘 자란다. 호밀은 다른꽃가루받이를 하는 작물이다. 그러므로 다른꽃가루로 섞붙임이 잘된다. 꽃은 이삭이 패서 10~12일 지나서 피며 꽃 피는 기간은 10~12일이다. 꽃은 이삭의 끝부분에서 먼저 피며 쪽이삭에서는 아래의 꽃이 먼저 핀다. 수정은 꽃가루가 암꽃술에 묻은 다음에도 2~3일 지나서 된다. 낟알은 수정이 된 다음 37일정도 지나서 여문다. 호밀은 밀, 보리와 같은 방법으로 심어 가꾸는데 씨앗을 15~17℃인 때 심는다. 앞그루풋먹이로 논에 심을 때에는 물을 제때에 떼여 땅을 말려서 갈아 엎고 써레를 쳐서 흙덩이를 부스러 뜨리고 씨앗을 넓은줄로 뿌린다. 가꾸기는 밀, 보리와 같은 방법으로 하며 가을걷이는 낟알이 누르익었을 때 하는데 풋먹이용가을걷이는 이삭이 패기직전 또는 뒤그루작물을 심기직전에 한다. 낟알털기는 잘 말려서 하며 낟알은 물기가 13~14%되게 말려서 보관한다.
505 호프 Humulus lupulus 양강도 삼지연군 뽕나무과 한삼덩굴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뿌리묵이성기호작물. 호프는 기후가 서늘한 지대인 량강도에서 잘 되고 수익성이 대단히 높은 작물이다. 호프의 꽃가루는 맥주와 의약품(건위약, 소화약, 진정약, 오줌약 등)의 원료로 쓰이고 덩굴은 종이원료로 쓰이며 잎은 집짐승먹이로 쓰인다. 호프(꽃가루)가 맥주와 의약품의 원료로 되는것은 꽃송이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들과 관련된다. 마른 꽃송이의 가루(루풀린)에는 물기 9~11%, 단백질 13~14%, 탄닌 2~6%, 총수지(총고미물질) 16~21%, 방향유(호프유) 0.3~1.0% 들어 있다. 이밖에 여러가지의 광물질과 펙틴이 들어 있다. 총수지에는 α-산[후물론(C21H30O5)], β-산[루풀론 (C2H36O4)]과 그의 산화물인 여러가지의 연성 및 경성수지를 비롯한 15개이상의 개별적화합물이 있다. α-산은 맥주의 고유한 맛을 돋구어 주면서 맥주효모균의 발효작용을 하게 한다. 탄닌은 맥주속에 있는 단백질을 가라 앉게 하여 맥주를 맑게 하며 거품이 오래동안 있게 한다. 방향유는 주로 테르펜유에 속하는 후물렌(C15H24)과 미루센 (C10H16) 등의 화합물로 이루어 져 있는데 맥주의 향기로운 냄새가 나게 한다. 그러므로 호프의 마른 꽃송이의 가루(루풀린)는 맥주에서 시원하고 상쾌한 냄새와 쌉쌀한 맛이 나게 하며 거품이 생겨 나 오래동안 있게 한다. 특히 맥주가 변질되지 않도록 하는데 맥주효모균만 발효작용을 하게 하면서 젖산균을 비롯한 다른 잡균들이 살아 퍼지지 못하게 한다. 호프의 기원에 대하여서는 아직 뚜렷하지 않으나 그것의 야생종은 유럽지역에 있다. 호프는 북위 35~60°지역과 남위 35~45°지역에 퍼져 있는데 주로 북위 50°안팎의 아시아와 유럽지역에서 많이 심어 가꾸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온대지방에서 더 많이 심어 가꾸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바다기준높이가 700~1,000m인 량강도의 높은 산지대에서 많이 심어 가꾸고 있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호프는 품질이 매우 좋으므로 세계적으로 이름났다. 한삼덩굴속에는 야생종, 보통종(재배종), 아메리카종이 있다. 3개의 종가운데서 재배적가치가 있는것은 보통종(재배종)이다. 보통종 즉 재배종을 가리켜 호프라고 한다. 호프는 암수딴그루식물이므로 호프에는 암컷과 수컷이 있다. 호프꽃가루를 생산하기 위하여 심어 가꾸는 호프는 암호프이다. 암호프와 수호프와의 차이는 다만 꽃모양이 다를뿐이다. 호프는 땅속부분(뿌리부분)과 땅웃부분(줄기부분)으로 갈라서 본다. 땅속부분은 어미그루, 뿌리, 땅속줄기로 되여 있다. 어미그루에서는 뿌리와 땅속줄기, 줄기(덩굴)가 자란다. 뿌리는 원뿌리와 곁뿌리, 가는뿌리로 되여 있는데 땅속 2~4m의 깊이로 들어 가며 겉면이 거칠고 검은밤색이다. 땅속줄기는 어미그루의 눈에서 싹이 돋아 나 땅겉층에서 자라는데 연한 밤색이다. 매 마디의 눈에서는 새 뿌리와 싹이 자란다. 땅웃부분(줄기부분)은 덩굴과 곁가지, 잎, 꽃송이로 되여 있다. 덩굴은 어미그루의 눈에서 싹이 자라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10~12m까지 길게 뻗어 올라 간다. 덩굴의 가로자름면은 6각형이다. 덩굴의 모서리에는 갈구리모양의 뾰족한 가시가 많이 돋아 있다. 덩굴의 색은 품종에 따라 다른데 자주빛이 나거나 푸른빛이 난다. 덩굴의 마디에서는 곁가지와 잎이 돋아 난다. 잎은 덩굴과 곁가지의 매 마디들에서 한쌍씩 돋아 나는데 서로 마주 붙어 있다. 긴 잎꼭지에 붙은 잎은 끝이 3~5갈래로 갈라 진 손바닥모양인데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으며 잎의 앞면과 뒤면에는 가는 털이 있다. 암호프(호프를 생산하기 위해서 심는 호프)는 덩굴과 곁가지의 끝부분의 마디들에서 꽃송이가 달린다. 꽃송이는 생김새가 솔방울모양과 비슷하다. 품종에 따라 둥근모양, 닭알모양, 길둥근모양인것도 있다. 꽃송이에는 구불구불한 여러개의 마디로 된 꽃대가 있으며 꽃대의 마디에는 2개의 큰 꽃잎과 4개의 짧은 꽃줄기가 붙어 있다. 짧은 꽃줄기에는 작은 꽃잎이 붙어 있다. 작은 꽃잎아래의 구부러 진 부분에는 한개의 씨앗집이 있으며 씨앗집에는 2개로 갈라 진 꽃술머리가 있다. 그러므로 작은 꽃잎 하나가 한개의 온전한 꽃에 해당된다. 한개의 꽃송이에는 40~60개의 꽃이 핀다. 여러개의 꽃으로 된 꽃송이를 구화라고도 한다. 꽃송이의 크기는 3cm정도인데 한포기에는 3,000~4,000개의 꽃송이가 달린다. 꽃송이의 꽃잎들의 아래부분에는 루풀린이라고 하는 누른 꽃가루가 있다. 루풀린은 꽃잎세포의 루풀린샘조직에서 내보내는 특수한 분비물질이다. 여기에는 수지, 호프기름(향기름) 등과 여러가지의 조성분들이 있다. 수호프의 덩굴과 곁가지에서도 수꽃이 피는데 수꽃은 꽃판과 수꽃술로 되여 있으며 수꽃술의 끝에는 꽃가루주머니가 있다. 수꽃의 생김새는 수삼꽃의 모양과 비슷하다. 호프의 덩굴이 자라는 기간은 90~115일이며 5℃이상의 자라는 적산온도는 2,000~3,000℃이다. 호프는 낮은 온도에 견디는 힘이 세고 서늘한 기후조건에서 잘 자라는데 여름철의 기온이 20℃를 넘지 않는 곳에서 잘 자란다. 호프눈이 싹트는 온도는 3~5℃이며 덩굴이 자라는데 맞춤한 온도는 15~18℃이다. 그리고 꽃송이가 생기는데 맞춤한 온도는 17~18℃이다. 뿌리가 얼어 죽는 땅속의 온도는 -7~-12℃이지만 겨울기간에 눈이 많이 쌓이고 매일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으며 땅누기가 맞춤한 곳에서는 -30℃정도에서도 얼어 죽지 않는다. 호프는 물기날기곁수가 300정도이며 가물에 견디는 힘이 세다. 호프는 한해동안 비내림량이 500~600mm되는 지대 특히 여름철 호프가 자라는 기간에 250~300mm의 비가 골고루 내리는 지대로서 겨울철가물이 없고 안개가 적으며 심한 바람이 없고 맑은 날씨가 계속 되는 지대 그리고 토양산도(pH)가 6.6~7.2인 질메흙, 메흙, 모래메흙땅에서 잘 자란다. 호프밭은 양지바른 비탈땅으로서 물원천이 있고 기계화와 짐나르기에 유리한 곳에 정하고 호프를 심어 가꾼다.
506 홀꽃노루발풀 Moneses uniflora A.Gray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10cm안팎)는 곧추 서고 식물체는 매우 작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보통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다. 잎몸은 둥글고(직경 1cm안팎) 밑부분과 끝도 둥글며 변두리에는 둔한 톱이가 있으며 연약한 얇은질이다. 7월경 꽃줄기끝에 흰 꽃이 한개 핀다. 꽃갓은 약간 크고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둥근 닭알모양이고 끝은 둔하다. 꽃잎은 5개인데 둥근 닭알모양이고 끝이 둔하다. 수꽃술은 10개이고 씨앗집은 둥글고 암꽃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다섯쪼각으로 벌어 진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의 깊은 산, 산지에서 자란다.
507 홀별꽃 Moehringia lateriflora Fenzl.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흔히 무더기로 나고 뿌리줄기는 가늘고 길다. 줄기는 곧추 서고 약간 가지를 치며 높이 10~20cm이고 잔 털이 있으며 껄껄하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거의 없으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길이 1~2cm)이고 끝이 둔하며 변두리에 잔 털이 있다. 6~7월경 줄기끝 또는 잎아귀에서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줄기는 가늘고 길다. 꽃받침쪼각은 5개이며 길이 2mm안팎이고 끝이 둔하다. 꽃잎은 5개이며 숟가락모양이고 길이는 꽃받침쪼각보다 2배 길다. 수꽃술은 대부분 10개이며 꽃실의 밑부분에 털이 있고 씨앗집우에 암꽃술대 3개가 있다. 열매는 넓은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끝이 둔하고 꽃받침쪼각보다 2배나 길며 남아붙은 꽃받침쪽이 있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등지의 고원 및 산지에서 자란다.
508 화살곰취 Ligularia jamesii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30~60cm이다. 줄기의 아래부분잎은 잎꼭지가 대단히 길며 잎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삼각형 또는 반달모양인데 잎밑은 심장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에움 또는 고르롭지 못한 이발이 있다. 줄기웃부분잎은 잎꼭지가 없고 버들잎모양이며 매우 작다. 7~8월경 줄기끝에 노란색꽃이 큰머리모양꽃차례(직경 7cm)를 이루며 1개 핀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얇고 흰 솜털이 있다. 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노란색이고 길이 3cm안팎이며 가운데는 관모양꽃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밤색의 우산털이 있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의 높은 산, 고원, 깊은 산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509 황새냉이 Cardamine flexuosa With. 양강도 삼지연군 배추과의 두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밑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20~30cm이고 보라색 또는 풀색을 띠며 연약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깃모양으로 갈라 지며 갈래쪼각은 둥근 닭알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둔한 톱이가 있으며 길이 약 7cm이다. 4~5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잎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길이 2mm안팎이고 검은보라색을 띤다. 꽃잎은 거꿀닭알모양이며 길이는 꽃받침의 약 2배이다. 수꽃술은 네개긴수꽃술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가늘고 긴 뿔열매(길이 2.5cm안팎)이며 씨앗이 있는 부위는 약간 불룩하고 익으면 두쪽으로 버그러지고 작은 씨앗이 나타난다. 함경남도, 평안남도와 황해남북도이남의 논뚝, 물가,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510 황새풀 Eriophorum vaginatum 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뻗는 가지는 없으며 밑부분에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30~40cm인데 밑부분은 둥근 기둥모양이나 웃부분은 세모났고 풀색이다. 잎은 모여 나고 세모난 줄모양인데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너비는 1.0~1.5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모난 부분은 껄껄하다. 줄기웃부분에 있는 1~2개의 줄기잎은 부풀어 진 줄기집을 이루고 줄기에 어긋나게 붙는다. 7월경 줄기끝에 작은 꽃이삭 한개가 곧추 서붙으며 그 밑에 넓은 버들잎모양의 작은 꽃이삭은 닭알모양의 타원형(길이 1~2cm)이다. 꽃겨는 넓은 닭알모양인데 끝이 뾰족하고 재빛검은색 또는 검은밤빛풀색이며 얇은질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지며 씨앗집밑에 가시가 많이 있는데 흰색의 수염털모양이며 꽃 핀후에는 길게 자라 길이 2cm에 이르고 둥글게 모여 있어 아름답다. 열매는 세모난 거꿀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인데 길이는 2.0~2.5mm이고 끝은 둔하고 누른밤색이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등 고원, 산지의 양지바른 습한 땅에서 무리를 지어 자란다.
511 황철나무 Populus maximowiczii Henry.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에 속하는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황철나무의 전섬유소함량은 62.67%, 그중 α섬유소함량은 전섬유소의 65.18%이며 목재 1m³당 팔프를 150~200kg 생산할수 있다. 황철나무는 섬유의 길이가 짧아 종이를 만드는데 많이 쓰이며 길이가 긴 다른 섬유와 섞어 천을 짠다. 황철나무목재는 건축용재, 각종 세공재, 화물포장함을 제작하기 위한 용재 등으로 쓴다. 이밖에도 황철나무는 바람막이숲, 원림조성 등에 쓴다. 황철나무의 줄기는 높이 20~30m, 직경 1~2m이며 나무껍질은 어릴 때에는 재빛을 띤 풀색이며 늙으면 색이 컴컴해 지고 깊게 터진다. 작은 가지는 실하고 둥글며 처음에는 약간 붉은색이고 후에 재색으로 변한다. 눈은 길죽한 고깔모양이고 여러개의 비늘로 덮여 있으며 끈적물질이 있어 윤기가 난다. 잎은 긴 가지에서는 어긋나게 나며 짧은 가지에서는 모여 나는데 잎꼭지에는 연한 털이 있다. 잎몸은 넓은 길둥근모양 또는 길둥근모양이며 길이 10~12(20)cm, 너비 7~9(16)cm이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은 짧게 뾰족하거나 급하게 뾰족하다. 변두리에는 작은 에움이 있고 에움의 끝에 샘점이 있다. 잎겉면은 컴컴한 푸른색이며 뒤면은 푸른빛흰색이고 잎줄우에만 가는 털이 있다. 암수딴그루식물이다. 4월경 잎보다 먼저 꽃이삭이 핀다. 열매는 5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 또는 꺾꽂이로 시킬수 있다. 우리 나라 중부이북의 비교적 높은 북쪽지방에 심는것이 좋다. 황철나무는 바다기준 100~1,400m에 널리 퍼져 있으며 강기슭, 골짜기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지방, 로씨야의 원동지방, 일본 등에도 퍼져 있다. 이 나무의 변종으로 털황철나무가 있는데 황철나무보다 잎이 작고 잎뒤면에 긴 털이 배게 덮여 있다.
512 회초고사리 Dryopteris crassirhizoma Nak. 양강도 삼지연군 회초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덩이모양인데 굵고 크다. 잎(높이 1.0~1.2m)은 뿌리줄기에 돌려 붙는데 크다. 잎꼭지(길이 10~30cm)는 굵고 길며 아래부분에 밤색의 버들잎모양의 비늘쪼각이 많이 붙어 있고 웃부분과 깃모양잎축에는 노란밤색의 작은 비늘쪼각이 배게 붙어 있다. 잎몸은 거꿀버들잎모양(길이 1m안팎)인데 끝은 뾰족하며 두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길이 10~15cm)인데 작은 잎꼭지는 없고 밑부분은 점차적으로 작아 지며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작은 깃모양쪽잎은 줄모양의 긴 타원형인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으며 잎량면에 밤색의 연한 털이 있고 가죽질이다. 주머니무지는 둥근데 깃모양갈래쪽잎의 가운데 잎줄에 두줄로 여러 쌍이 붙어 있다. 싸는막은 둥근 콩팥모양(직경 1.0~1.5cm)이며 검은밤색이다. 우리 나라 산지의 나무숲의 그늘진 습한 땅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재로 쓰며 원림식물로도 쓴다.
513 흰가는오이풀 Sanguisorba tenuifolia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긴 실북모양이고 길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1.5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며 홑수깃겹잎이다. 쪽잎(5~15쌍)은 좁고 긴 타원형(길이 7~8cm)이며 끝은 약간 뾰족하고 변두리에 성긴 이발모양의 톱이가 있다. 받침잎은 잎모양이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다. 8~9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꽃이 모여 핀다. 꽃이삭은 길고 둥근 기둥모양(길이 7~10cm)이고 아래로 내려 드리운다. 꽃싼잎은 주걱모양이며 털이 많다. 꽃받침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이고 흰색이며 꽃잎은 없다. 수꽃술(4개)은 꽃받침쪼각보다 길며 꽃가루집은 검은색이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날개가 있다. 강원도, 경기도이북의 산과 들, 고원지대의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514 흰대나물 Silene oliganthella Nak. ex Kitag.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무더기로 나고 곧추 서며 높이 30cm안팎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있으나 줄기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버들잎줄모양이며 끝이 매우 뾰족하고 밑부분은 좁으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7~8월경 줄기 또는 가지끝에 흰 꽃이 바퀴모양으로 모여 피며 꽃줄기는 짧다. 꽃받침은 둥근 통모양(길이 1.5cm정도)이고 보라색의 잎줄이 몇줄 있으며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삼각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꽃잎(5개)은 끝이 두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쪼각보다 짧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끝이 여섯갈래로 갈라 지고 남아붙은 꽃받침잎이 있다. 백두산, 관모봉, 랑림산, 차일봉 등의 높은 산지와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515 흰락엽버섯 Marasmius albus-corticus Sing.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 룡마바위주변 수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의 직경은 보통 0.5~4cm이고 겉면은 흰색을 띤다. 버섯대는 길이가 3~6cm이고 반들반들하며 밤색을 띤다. 봄과 여름, 가을에 자라며 맛이 좋다.
516 흰인가목 Rosa korean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 1m안팎이다. 가지는 진한 붉은색인데 가시가 빽빽하게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3~7쌍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끝은 둔하고 변두리끝에 샘구멍이 있는 날카로운 톱날에움이 있다. 받침잎은 넓은 거꿀버들잎모양인데 잎꼭지에 붙어 있고 변두리에는 샘털이 많다. 5~6월경 가지끝에 흰색의 꽃이 1개씩 핀다. 꽃갓의 직경은 3~4cm이다. 꽃꼭지에는 샘구멍이 있다. 꽃받침(길이 10~15mm)은 가늘고 긴데 안쪽에는 흰 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짧은 실북모양인데 털이 없다. 꽃잎은 5개이며 넓은 거꿀심장모양이다. 수꽃술은 많다. 열매는 실북모양(길이 1.5~2.0cm)이며 10월경에 붉게 익는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깊은 산중턱에서 자란다.
517 흰잎엉겅퀴 Cirsium wlassovianum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소젖모양의 뿌리덩이가 있다. 줄기는 곧추 서며 가지를 많이 치고 높이 1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가시모양의 변두리털이 고르롭지 않게 있다. 잎웃면에는 짧은 가시털이 있고 잎뒤면에는 흰 솜털이 빽빽이 있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보라색의 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쪼각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기와이은모양으로 줄 지어 있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재빛밤색의 우산털이 있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및 경기도의 산지에서 자란다. 덩이뿌리를 약재로 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