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201-300

by 리치캣 2023. 7. 5.
반응형

UPERFECT-휴대용 모니터 2K, 17.3 인치, QHD, FreeSync, HDR, IPS 99%, sRGB, 경량 아이 케어 컴퓨터 디스플레이, c타입 미니 HDMI 포함

https://s.click.aliexpress.com/e/_Dk5yVeD

 

189.52US $ 51% OFF|Uperfect Portable Monitor 2k 17.3 Inch Qhd Freesync Hdr Ips 99%srgb Lightweight Eye Care Computer Display Wit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201-300

no 통속명 학명 주_도(국문) 서식지 설명
201 두메황새냉이 Cardamine resedifolia var. morii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배추과의 여러해살이 작은 풀. 뿌리는 땅속에 길게 뻗는다.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6cm안팎이다. 잎은 줄기밑부분에 모여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가 길고 1~2번 깃모양으로 얕게 갈라 진다. 갈라 진 쪼각은 둥근 닭알모양이고 끝이 둔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짧은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십자모양의 작은 꽃이 2~3개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쪽은 긴 타원형이며 꽃잎은 넓은 주걱모양이다. 수꽃술은 네개긴수꽃술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긴 뿔열매(길이 2cm안팎)이며 좀 굵고 익으면 두쪽으로 버그러지고 씨앗은 잘다. 백두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202 두잎란 Listera yataveiNak.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가늘다. 줄기(높이 15~20cm)는 1개가 곧추 서며 모났고 푸른밤색이며 질은 연하다. 잎은 줄기 웃부분에 2개가 마주 붙는다. 잎몸은 심장모양(길이 1.5~3.0cm, 너비 20~30mm)이며 밑부분은 좀 심장모양이고 끝은 둔하거나 좀 뾰족하다. 잎꼭지는 없다. 7~8월경 꽃줄기 웃부분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5~10개의 밤빛푸른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꼭지밑에 버들잎모양의 작은 꽃싼잎이 있다. 바깥꽃울쪼각은 긴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며 안꽃울쪼각은 줄모양이다. 잎줄모양꽃잎은 좁은 쐐기모양(길이 6~8mm)이며 갈라 진 쪼각은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다. 씨앗집은 길이 3mm안팎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다.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랑림산 등 깊은 산의 바늘잎나무아래에서 자란다.
203 둥근바위솔 Orostachys malacophylla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곧고 높이 10~30cm이다. 잎은 뿌리줄기끝에 모여 나고 밑의 잎은 빽빽이 나며 꽃이 피면 시든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의 주걱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가시가 없으며 풀색이고 고기질이다. 8~10월경 긴 꽃줄기끝에 둥근 기둥모양의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꽃이 모여 핀다. 꽃꼭지는 짧고 닭알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잎은 5개인데 대단히 좁은 거꿀버들잎모양이며 꽃받침길이의 약 2배이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잎보다 약간 길며 꽃가루집은 노란색을 띤다. 씨앗집은 5개이며 암꽃술대는 짧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쪽꼬투리열매이며 량끝이 뾰족하다. 함경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북도, 제주도 산지의 주로 바위우에서 자란다.
204 둥근잎바늘꽃 Epilobium amurensis Hausskn.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는 적게 치며 가는 털이 좀 있다. 잎은 마주 붙고 가지웃부분의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둥글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는 가는 톱이가 있으며 뒤면에는 잎줄이 뚜렷하고 뒤면잎줄우에 털이 성기게 있다. 7~8월경 가지웃부분 잎아귀에 붉은보라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받침은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쪼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잎(4개)은 거꿀닭알모양이고 끝이 오목하며 꽃받침보다 좀 길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대는 1개이다. 열매(길이 6cm안팎)는 긴 줄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후에는 없고 씨앗은 둥글며 겉면에 가는 도드라기가 있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 고원의 산지에서 자란다.
205 둥글레사초 Carex vesicaria 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에서 뻗는 가지가 나와 번식한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40~80cm이며 가늘고 길며 밑부분은 보라색을 띤다. 잎은 가늘고 긴 줄모양인데 길이는 줄기와 거의 같고 너비는 3~5mm이며 끝은 뾰족하고 질은 약간 굳다. 6~7월경 줄기우에 몇개의 꽃이삭이 붙는다. 수꽃이삭은 1~2개인데 줄기끝에 곧추 서고 좁은 둥근 기둥모양(길이 3~4cm)이며 이삭자루는 길고 연한 풀색이다. 그 아래에 암꽃이삭이 2~3개가 서로 가까이 모여 붙는데 둥근 기둥모양(길이 3~7cm, 너비 10mm안팎)이며 이삭자루는 짧고 노란풀색이다. 암꽃의 꽃겨는 버들잎모양의 닭알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붉은색을 띤 누른밤색이다. 암꽃술대는 길며 암꽃술머리는 3개이고 짧다. 열매주머니는 고깔모양의 닭알모양(길이 6~8mm)이고 연한 노란풀색이며 윤기가 있고 끝에 짧은 부리모양곁달림이 있다.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세모난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열매꼭지는 짧다. 량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강원도, 경기도의 들판, 눅눅한 곳 또는 강가에 흔히 무리를 이루어 자란다.
206 들꽃창포 Iris kamepferi Sieb. 양강도 삼지연군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아래에 수염뿌리가 붙는다. 줄기(높이 60~80cm)는 곧추 서고 둥근 기둥모양이며 풀색이다. 잎은 뿌리줄기끝에서 모여 나는데 두줄로 어긋나게 붙으며 곧추 선다. 잎몸은 칼모양이며 끝은 점차 뾰족하고 가운데잎줄이 도드라져 나와 있으며 푸른색이다. 6월경 잎사이에 나온 꽃줄기끝에 붉은보라색의 꽃(직경 15cm안팎)이 핀다. 꽃꼭지가 있고 꽃봉오리는 흔히 2개의 줄기집모양꽃싼잎사이에서 곧추 서며 매우 아름답다. 바깥꽃울쪼각은 넓은 타원형이며 밑부분가운데는 노란색이고 안꽃울쪼각은 작은 숟가락모양이며 곧추 선다. 수꽃술은 3개이며 꽃가루집은 바깥으로 향하고 노란색이다. 암꽃술의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며 좁고 길며 암꽃술대끝은 2개의 작은 쪼각으로 갈라 진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3개로 벌어 지고 그 안에 밤색의 씨앗이 들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들판, 메마른 땅에서 자른다. 식물체는 관상식물로 쓴다.
207 들버섯 Agaricus campestris L. ex Fr. 양강도 삼지연군 들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 둥근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직경 5~10cm이다. 변두리는 안쪽으로 좀 말린다. 겉면은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점차 연한 노란색 또는 불그스름한 밤색으로 되며 반들반들한 빛이 돌거나 비늘쪼각이 붙어 있다. 버섯주름은 빽빽하다. 버섯대는 비교적 짧은 기둥모양이며 길이 4~8cm, 직경 0.7~1.5cm이고 속이 흰색인데 차 있으며 단단하다. 가락지는 버섯대의 웃쪽 또는 가운데에 붙으며 얇은 막질이고 내려 드리운다. 버섯살은 두껍고 치밀하며 맛과 냄새가 좋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며 매끈하고 보라빛 밤색이다. 포자무늬는 검은밤색이다. 삼지연, 보천, 운흥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부식토가 많은 밭, 들, 숲속에 무리로 돋는다. 버섯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광물질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영양가가 높으며 여러가지 효소들이 들어 있으므로 소화도 잘 된다.
208 들쭉나무 Vaccinium uliginosum L. 양강도 삼지연군 들쭉나무는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30~60cm 또는 1.0~1.5m정도에 이르는것도 있으며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밤색을 띤 작은 가지에 어긋나게 붙는데 거꿀닭알모양(길이 15~25mm, 너비 10~20mm)이며 끝에는 작은 도드라기가 있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잎웃면은 풀색이고 털이 없으며 뒤면은 푸른빛이 도는 흰색이며 도드라진 잎줄이 있다. 7월경 전해에 자란 가지끝에 붉은빛이 도는 흰색의 단지모양의 꽃이 2~3개씩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삼각형이다. 꽃갓은 길이 5~7mm이며 끝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졌다. 10개의 수꽃술과 5개의 암꽃술이 있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직경 6~7mm)이고 보라빛이 도는 검은색으로 익는다. 우리 나라 북부(함경남북도, 량강도), 중부(금강산), 제주도(한나산) 등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많이 자란다. 열매는 먹거나 여러가지 식료품공업의 원료로 쓴다.
209 등대시호 Bupleurum euphorbioide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30cm안팎이고 질은 굳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은 잎꼭지가 없으며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싸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잎뒤면은 흰색을 띤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꽃이 많이 피며 큰우산살모양의 꽃가지와 작은 우산살모양의 꽃가지는 10개안팎이다. 꽃싼잎쪼각과 작은 꽃싼잎(4~6개)은 닭알모양이며 끝이 바늘모양으로 뾰족하다. 꽃갓은 작고 꽃잎은 5개인데 긴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타원형(길이 3mm안팎)이며 다섯조의 도드라진 줄이 있고 털은 없다. 큰시호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마루나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뿌리를 시호대용으로 쓴다.
210 등말굴레풀 Vicia cracca L.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땅줄기가 길게 뻗는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세로 모가 있고 풀색이며 가는 털이 좀 있고 웃부분은 덩굴로 되여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깃겹잎이고 끝에 갈라 진 감김손이 있어 다른 식물에 감긴다. 쪽잎은 잎축량쪽에 8~13쌍이 거의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띠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1.5~3.5cm)이며 끝은 둔한 둥근모양이나 좀 뾰족하고 맑은 풀색이다. 받침잎은 깊이 2개로 갈라 지고 끝은 뾰족하다. 6월경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보라색의 나비모양꽃이 이삭모양으로 많이 핀다. 꽃받침은 통모양이다. 꽃갓은 길이 10~20mm안팎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꼬투리열매(길이 2.5cm)이며 털이 없고 그 안에 보통 4~8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낮은 산, 들판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으며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211 따딸기 Fragaria orientalis Los.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높이 10~20cm이고 뿌리줄기는 땅속으로 뻗는데 짧고 굵다. 보통 뿌리줄기에는 가늘고 긴 기는가지가 생기며 그 가지끝에서 다시 새싹이 나와 퍼진다. 줄기는 곧게 자라는데 뿌리잎과 길이가 같거나 좀더 길다. 뿌리잎은 모여 나며 잎꼭지가 길고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잎꼭지에는 연한 털이 있다. 쪽잎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잎겉면에는 드물게 짧은 털이 있고 뒤면에는 흰 비단털이 배게 덮여 있다. 6~7월에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흰 꽃이 몇개 핀다. 꽃줄기에는 긴 잎꼭지를 가진 큰 줄기잎이 있는데 2~3개의 쪽잎으로 되였다. 꽃은 짝꽃이며 꽃꼭지는 단단하고 누운 털이 있다. 꽃잎은 5개이고 거꿀닭알모양이며 끝이 둥글다. 암꽃술과 수꽃술잎은 많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번식은 씨앗 또는 포기가름 등으로 시킬수 있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 편평한 곳의 풀숲, 나무숲주변의 트인 곳 등에 자란다. 열매는 먹을수 있으며 단졸임, 술 등을 만드는 원료로 쓰인다.
212 땅두릅나무 Echinopanax elat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잎이 지는 떨기나무. 뿌리줄기는 길게 가로 뻗는다. 줄기는 가지를 치지 않으며 높이 1m이상이고 바늘모양의 가시가 많다. 잎꼭지는 길며 짧은 가시가 많다. 잎몸은 큰데 너비 15~30cm이고 손바닥모양으로 얕게 5~7갈래로 갈라 지며 갈래쪽의 변두리에 작은 톱이와 가시가 있다. 잎겉면은 풀색이고 가운데 잎줄우에 작은 가시가 있으며 뒤면은 연한 풀색이고 잎줄을 따라 작은 가시가 배게 있다. 꽃은 6~7월에 잎아귀에서 나며 우산모양꽃차례들이 송이모양으로 붙고 꽃대에는 긴 털과 가시가 있다. 꽃싼잎은 장미색인데 인차 떨어 진다. 꽃잎은 버들잎모양의 삼각형이고 일찍 떨어 진다. 암꽃술대는 2개이며 보통 떨어 져 나나 때로는 절반까지 붙는다. 열매는 굳은 씨열매이며 둥글넙적하고 붉은색이다. 열매는 9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와 땅속줄기가름으로 시킬수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속 높은 곳에서 자란다. 뿌리는 고려약으로 쓴다.
213 뚝돌지치 Hackelia deflexa Opiz. 양강도 삼지연군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센 털이 성기게 된다. 줄기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8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짧거나 거의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길이 약 6cm, 너비 0.3~1.0cm)이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6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푸른보라색의 꽃이 아래로 드리워 피며 꽃꼭지가 있다. 잎모양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꽃꼭지보다 짧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쪽은 삼각형이며 꽃갓(직경 3mm)은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열매는 네모난 갈래열매이며 배면과 등면은 거칠고 변두리에 갈구리가시털이 한줄로 줄 지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부전고원, 개마고원 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214 련복초 Adoxa moschatellina L. 양강도 삼지연군 련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끝은 굵고 흰색이며 비늘쪽이 성기게 붙어 있다. 줄기(높이 17cm안팎)는 곧추 선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잎꼭지가 길고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며 줄기잎은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거나 혹은 세갈래로 깊이 갈라 진다. 쪽잎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6월경 꽃줄기끝에 1개의 꽃을 중심으로 5개의 꽃이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누른빛풀색의 꽃이 모여 핀다. 가운데 있는 꽃은 꽃갓이 4개로 갈라 지며 수꽃술은 4개이다. 변두리에 있는 4개의 꽃은 꽃갓이 5개로 갈라 지고 꽃울에 붙어 있는 수꽃술은 5개이다. 씨앗집은 가운데자리이다. 열매는 마른 굳은 씨열매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좀 습한 땅에서 자란다. 열매는 약용으로 쓴다.
215 린네풀 Linnaea borealis L.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사철 푸른 풀모양의 떨기나무. 줄기는 가늘고 땅에 붙어 뻗으며 가는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나며 짧은 잎꼭지가 있고 넓은 닭알모양이며 변두리에는 드물게 물결모양의 에움이 있다. 7~8월경 가지끝에 5~10cm의 꽃줄기가 나오고 그 끝에 작은 흰 꽃이 두개씩 핀다. 꽃갓은 종모양인데 끝이 5개로 얕게 갈라 졌고 안쪽면은 연붉은색을 띠며 털이 있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이며 그안에 가죽질의 씨가 들어 있다. 우리 나라 북부의 깊은 산 바늘잎나무밑에서 자란다. 번식은 가지심기로 한다. 식물체에는 알칼로이드와 쿠마린이 있다. 식물체를 가래약, 설사멎이약, 리뇨제 등으로 쓴다. 고산식물로서 관상용으로 화분에 심어 가꾼다
216 마디꽃지의 Cladonia gracilis Willd. 양강도 삼지연군 사슴지의과의 수상지의. 수평체는 작은 비늘모양이며 변두리에 톱이모양의 홈이 있다. 웃면은 누른풀색, 아래면은 흰색이다. 자기병은 높이 1~8cm이고 가지 치지 않거나 웃부분에서 2~3갈래로 갈라 지며 재빛풀색 또는 풀빛밤색이다. 배상체는 자기병의 웃부분에 생긴다. 배상체가 생기면 보통 그 변두리에 다시 작은 자기병이 나온다. 가루싹은 없다. 껍질층은 매끈하게 련속으로 덮여 있거나 군데군데 약간 갈라 졌으며 때로는 자기병의 밑부분에 비늘잎이 생긴다. 자기는 밤색인데 배상체의 변두리에 생긴다. 포자는 자낭속에 들어 있다. 공생말류는 풀색말류이다. 삼지연, 운흥, 보천, 백암 등지에서 바늘잎나무숲지대의 부식질이 많은 땅우나 썩은 나무에 나는데 흔히 이끼류와 섞여 있다.
217 마타리 Patrinia scabiosaefolia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마타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1m)는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줄기와 잎에는 좀 털이 있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잎꼭지가 길고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줄기잎은 마주 붙고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좁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거나 또는 없다. 9~10월경 줄기의 웃부분에서 가지를 치는데 그 끝에 작은 노란 꽃이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많이 핀다. 꽃싼잎쪼각은 변두리에 털이 있으며 꽃받침쪼각의 변두리에는 둔한 에움이 있다. 꽃갓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통부는 짧다. 수꽃술은 4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암꽃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여윈열매이며 세모났고 꽃싼잎은 없으며 털도 없다. 우리 나라 각지의 높은 산, 고원, 산지, 들판에서 흔히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218 만년석송 Lycopodium obscurum L. 양강도 삼지연군 석송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긴 바늘모양의 줄모양인데 땅우에 옆으로 길게 뻗으며 붉은밤색이고 가는 비늘쪼각잎이 붙어 있다. 줄기(높이 10~15cm)는 곧추 서는데 몇갈래로 가지를 치며 비늘쪼각잎이 배게 난다. 잎(길이 3mm)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좀 구부러 지고 겉은 뾰족하며 윤기나고 굳다. 알씨이삭은 둥근 기둥모양(길이 2~3cm)인데 여름철에 가지끝에 곧추 서며 노란색이다. 알씨이삭자루는 없다. 알씨잎은 삼각형의 닭알모양 또는 넓은 닭알모양인데 끝은 뾰족하다. 알씨잎사이에 각각 1개의 알씨주머니가 붙어 있다. 량강도, 함경남북도,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한나산) 등 깊은 산의 나무밑에서 자란다.
219 만병초 Rhododendron aureum Georg.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넓은잎떨기나무. 노란만병초, 백두산만병초, 노란뚝갈나무라고도 한다.만병초는 꽃이 아름다울뿐아니라 생활력이 강하고 백두산과 같은 추운 지대에서 자라며 특히 눈속에서도 꽃이 피여 고산지대의 풍치를 한층 돋구어 준다. 높이는 20~50cm이다. 줄기는 옆으로 뻗으면서 자라며 비늘쪼각에 싸여 있고 가지는 경사지게 선다. 잎은 가지끝에 어긋나게 붙어 있으나 많이 모여 있으므로 돌려 붙은것같이 보인다. 잎몸은 거꿀닭알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3~6cm, 너비 1.5~2.0cm)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두껍고 뻣뻣한 가죽질이며 털은 없다. 7월경 가지끝에 여러개의 노란색꽃이 옆을 향하여 아름답게 핀다. 꽃꼭지에는 밤색의 보드라운 털이 많이 있고 길이 2.5~5.0cm이다. 꽃받침은 매우 작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의 종모양(직경 2.5~3.5cm)이고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졌는데 꽃갓안쪽면에는 잔 점이 많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고 씨앗집에는 밤색의 털이 있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인데 곧추 서며 길이는 1.0~1.5cm이다. 우리 나라 북부와 중부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번식은 포기가르기 또는 씨로 한다. 잎에는 안드로메도톡신, 플라보노이드, 우르솔산 등이 들어 있다. 만병초는 관상용으로 심어 가꾸며 잎을 혈압낮춤약, 염증약 등으로 쓴다. 민간에서 관절염, 관절붓기, 신경통 등에 잎을 달여 먹는다. 류사종인 큰만병초(R. fauriei)는 4~5m까지 자라는데 잎을 약재로 쓴다.
220 만삼 Codonopsis pilosula False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여러해살이 덩굴뻗는풀. 식물체에는 흰 털이 배게 난다. 뿌리는 긴 노끈모양이며 길이 50cm안팎이다. 줄기와 뿌리를 자르면 흰 젖물이 난다. 잎은 마주 붙거나 또는 어긋나게 붙고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또는 좁으며 끝은 뾰족하거나 또는 둔하고 변두리에는 톱이가 거의 없으며 질은 얇고 연하다. 7~8월경 가지끝에 연한 보라색의 종모양꽃이 핀다. 꽃받침은 꽃갓밑부분에 붙어 있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다. 꽃갓은 끝이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지며 꽃잎은 삼각형이고 바깥면은 흰색을 띠며 안면은 연한 보라색이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고깔모양의 튀는열매이며 꽃받침쪼각이 남아 있다. 더덕에 비하여 줄기와 잎면에 흰 털이 배게 붙어 있고 뿌리도 가늘고 길며 꽃은 작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강원도의 깊은 산골짜기, 고원지대의 풀판에서 자란다. 뿌리를 약재로 쓰거나 먹는다.
221 말굴레풀 Vicia amoena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먹이식물. 갈퀴나물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감겨 오르는데 길이가 80~180cm이고 덩굴져 자란다. 잎은 어기여 붙고 5~7쌍으로 된 짝수깃모양겹잎이며 잎끝에 가지 친 감김손이 있다. 쪽잎은 긴 길둥근모양 또는 띠모양의 긴 길둥근모양이고 잎끝은 뭉툭하거나 약간 뾰족하다. 꽃은 7~8월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10~20개 핀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꼬투리속에 2~4개의 씨가 들어 있다. 씨는 8~9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들판에서 흔히 자란다. 번식은 주로 씨로 하는데 땅속줄기로도 한다. 땅이 걸고 습한 곳이나 하천부지에서 잘 자란다. 산성 및 염기성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추위에 견디는 힘도 강하다. 생풀에는 물기 75.18%, 단백질 0.03%, 지방 0.50%, 회분 1.18%, 섬유소 8.21%, 무질소추출물 11.90%정도 들어 있다. 생풀 1kg의 먹이단위는 0.11이며 그속에는 소화되는 단백질 20g, 칼시움 2.6g, 린 1.1g정도 들어 있다. 꽃 피는 시기부터 꼬투리가 생기는 시기에 영양가치가 제일 높다. 소, 양, 돼지, 토끼 먹이로 쓰인다.
222 말나리 Lilium distich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땅속에는 둥근 비늘줄기(버들잎모양의 비늘쪽으로 이루어 짐)가 있다. 줄기는 50~100cm 높이로 곧추 선다. 잎은 줄기의 가운데부분에 5~12개가 돌려 붙으며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넓은 버들잎모양이거나 긴 길둥근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줄기웃부분에 몇개의 작은 잎이 어기여 난다. 7~8월경 줄기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4~5개의 붉은노란색꽃이 아래로 향해 핀다. 꽃울쪽은 6개이며 검은 얼룩점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고 거꿀닭알모양이며 날개가 있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경기도(광릉), 지리산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번식은 비늘줄기로 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비늘줄기는 먹거나 약재로 쓴다.
223 말발굽버섯 Fomes fomentarius Kickx. 양강도 삼지연군 구멍버섯과의 한 종. 버섯은 여러해살이이며 코르크질 또는 목질이다. 버섯갓은 말발굽 또는 종모양이다. 큰것은 너비 20~40cm, 두께 10~20cm이다. 겉면은 재색 또는 밤색, 검은색이며 두꺼운 굳은 껍질로 덮여 있다. 변두리는 두껍고 아래쪽으로 말린다. 버섯살은 누른색 또는 밤색이며 코르크질이다. 포자는 길둥근모양 또는 실북모양이며 겉면이 매끈하고 색이 없다. 삼지연, 운흥, 백암 산지의 넓은잎나무(참나무, 자작나무 등)가 죽은 부위에 돋는다. 나무에 흰색부패병을 일으킨다.
224 매발톱꽃 Aquilegia oxysepala Trautv. et C. A. Mey.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 양지바른 산골짜기, 들판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1m정도이며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여러개가 모여 나며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두번 세갈래로 갈라 진 겹잎이다. 쪽잎들은 짧은 잎꼭지가 있으며 둥글고 끝부분이 둔한 이발모양으로 얕게 갈라 졌다. 줄기잎은 어기여 나며 우로 올라 갈수록 잎꼭지가 짧다. 잎앞면은 풀색이나 뒤면은 희읍스름하다. 6~7월경 가지끝에서 긴 꽃대가 나와 여러개의 꽃이 아래로 드리워 핀다. 꽃잎은 5개인데 끝부분은 노란색이고 꽃뿔은 보라빛밤색을 띤다. 꽃받침쪽도 5개인데 꽃잎모양이고 길이 약 2cm이며 밤색을 띤다. 열매는 쪽꼬투리로 된 튀는열매이다. 씨앗은 검고 윤기난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추위견딜성이 세고 땅을 가리지 않는다. 꽃과 잎이 보기 좋으므로 야생화초로 리용하며 심어 기르기도 한다. 변종으로 꽃받침쪽이 노란색을 띠는 노란매발톱꽃(var. pallidiflora)이 우리 나라 북부와 중국(동북)에 있다. 쓸모는 매발톱꽃과 같다.
225 매저지나무 Lonicera caerulea var. emphyllocalyx. Nak.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1m안팎이다. 가지를 많이 치며 가지의 일부에만 털이 성기게 있다. 잎은 마주 붙고 털이 있는 잎꼭지(길이 1~5mm)가 있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잔 털이 있다. 여름철 잎아귀에 노란빛이 도는 흰 꽃이 2개씩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싼잎은 가늘며 작은 꽃싼잎은 서로 붙어 씨앗집을 싸며 열매가 익어 감에 따라 점차 커진다. 꽃받침은 짧고 둥글며 꽃갓의 통부는 볼록하다. 수꽃술의 꽃가루집은 노란색이고 암꽃술대는 수꽃술보다 길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8~9월경에 검게 익는다. 댕댕이나무와 비슷하나 잎이 더 넓고 잔 털이 있으며 가지의 일부분에만 굳은 털이 성기게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금강산)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열매는 먹는다.
226 매화노루발풀 Chimaphila japonica Miq.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비교적 메마른 산지대, 주로 바늘잎나무숲아래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원동), 일본 등지에도 퍼져 있다. 줄기는 가늘고 높이는 10~15cm이며 곧추 자라거나 약간 가지를 친다. 잎은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가죽질이고 길이 2.0~3.5cm이다. 6~7월에 줄기끝에 생긴 1개의 꽃대에 1~2개의 흰 꽃이 아래로 드리워 핀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동글납작하고 초가을에 익는다. 민간에서 수렴성리뇨제로 쓴다.
227 먹물버섯 Coprinus atramentarius Fr. 양강도 삼지연군 먹물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 닭알모양이다가 점차 종모양 또는 고깔모양으로 되며 직경 4~8cm이다. 변두리는 안쪽으로 약간 말린다. 겉면은 처음에 흰색이나 점차 재색 또는 연한 재빛밤색으로 된다. 버섯살은 연하고 처음에 흰색이나 점차 밤색으로 된다. 버섯주름은 빽빽한데 처음에 흰색이나 자라면서 변두리로부터 점차 검은색으로 되면서 녹아 먹물과 같은 즙액으로 된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며 길이 7~15cm, 직경 0.5~1.5cm이고 아래부분은 좀 굵다. 겉면은 흰색이고 속이 비였다. 포자는 길둥글며 검은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봄부터 가을기간에 나무숲속, 들판, 두엄더미 등의 유기질이 많은 곳에 무데기로 돋는다. 어릴 때(먹물이 생기기전)에 먹을수 있다. 술과 함께 먹으면 중독을 일으킬수 있다.
228 모시잔대 Adenophora remotiflora Miq.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여러해살이풀. 게루기 또는 모시대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나무숲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 로씨야 원동, 일본에도 있다. 뿌리는 굵으며 흔히 밑부분이 갈라 진다. 식물체는 연약하며 털이 있다. 줄기는 높이 30~100cm로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약간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기여 나며 긴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톱이가 성글게 있다. 8~9월경 줄기끝에서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종모양꽃이 아래로 드리워 핀다. 꽃받침과 꽃갓은 종모양인데 다섯갈래로 갈라 졌으며 수꽃술은 5개,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9~10월에 여문다. 뿌리에는 사포닌성분이 들어 있다. 봄 또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말린것을 고려치료에서 가래약으로 쓴다. 햇싹과 뿌리를 나물로 리용한다.
229 모양들버섯 Agaricus placomyces Peck. 양강도 삼지연군 들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는 거의 둥근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고 가운데부분이 약간 도드라지며 때로는 변두리부분이 뒤집히여 거의 깔때기모양으로 된것도 있다. 직경은 5~10cm이다. 겉면은 말라 있고 흰색인데 가운데부분은 밤색의 섬유모양비늘로 빽빽하게 덮여 있으므로 검은밤색을 띤다. 변두리에는 흰 비늘쪼각(각막의 부속물)이 붙어 있다. 버섯살은 흰색이나 겉껍질밑부분은 누런색이며 연하다. 버섯주름은 빽빽하고 버섯대에 끝붙은 주름으로 붙는다. 겉면은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점차 연한 검붉은색으로, 포자가 성숙한 다음에는 검은밤색으로 변한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5~10cm, 직경 0.5~1.0cm이며 웃부분은 점차 가늘어 지고 때로는 밑부분이 둥글게 부푼것도 있다. 겉면은 매끈하고 흰색이나 후에 밤색을 띤다. 살은 섬유질이지만 단단하고 흰색이다. 속은 비여 있고 흰 균실이 엉켜 있다. 가락지는 흰 막질이고 버섯대의 웃쪽에 있으며 두층으로 되여 있다. 포자는 넓은 타원형이고 매끈하며 보라빛밤색이다. 포자무늬는 검은밤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숲속의 땅에 무리로 또는 한개씩 돋는다.
230 묏솜분취 Saussurea tomentos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밤색의 솜털이 빽빽이 있고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10~2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줄기밑의 잎은 긴 닭알모양이고 웃잎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모든 잎은 밑부분이 심장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날카로운 에움이 있다. 잎뒤면에는 흰밤색의 솜털이 빽빽이 있다. 8월경 줄기끝에 붉은보라색꽃이 큰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한개 핀다. 꽃싼잎은 둥근 닭알모양인데 꽃싼잎쪼각은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으며 닭알모양이고 끝이 날카롭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연한 노란밤색이다. 솜분취에 비하여 줄기는 짧고 꽃은 좀 크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로봉, 랑림산 등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231 물레나물 Hypericum ascyron L. 양강도 삼지연군 물레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이 물레바퀴모양이라는데서 붙은 이름이다. 우리 나라 각지 양지바른 산과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50~120cm까지 곧추 자라며 네모졌다. 잎은 마주 나며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을 이루면서 꼭지 없이 줄기를 둘러 싼다. 7월경 줄기끝에서 고른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의 큰 꽃(직경 5cm정도)이 핀다. 꽃받침과 꽃잎은 5개씩이다. 수꽃술은 많고 꽃술대는 5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9~10월에 여물면서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열매에는 많은 씨가 들어 있다. 식물체에는 탄닌, 정유, 트리테르페노이드,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성분인 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PP 등이 들어 있다. 어린 줄기와 잎은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거리로 하며 꽃이 핀 식물체는 해볕에 말리여 지혈제, 염증약으로 각종 출혈, 간염 등에 쓴다. 꽃이 아름다우므로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232 물매화풀 Parnassia palustris L. var. multiseta Ledeb. 양강도 삼지연군 물매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풀숲 특히 높은 산지대의 습지에서 무리 지어 자란다. 식물체높이는 30cm정도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여러개의 뿌리잎이 모여 난다. 긴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둥글거나 콩팥모양이다. 줄기잎은 한개인데 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늦은 여름 꽃줄기끝에 흰 꽃이 한개씩 핀다. 꽃받침쪽은 닭알모양, 꽃잎은 넓은 닭알모양이며 각각 5개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그 사이에 가시모양돌기가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넓은 닭알모양이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관상적가치가 있어 습지록화에 쓸모가 있다.
233 물속새 Equisetum limosum L. 양강도 삼지연군 속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는데 매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땅우의 줄기(높이 60cm안팎)는 가늘고 긴 둥근 기둥모양인데 곧추 서고 드물게 가지를 치며 줄기면에 세로 얇은 홈이 있고 매개 마디에서 많은 가지가 돌려 나와 갈라 진다. 매개 마디에 있는 줄기집의 변두리는 이발모양으로 갈라 지고 그 이발쪼각은 끝이 뾰족하며 검은밤색이다. 알씨주머니이삭은 긴 타원형인데 가지끝에 곧추 붙으며 노란색이다. 알씨주머니자루는 없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등 산지의 습한 땅 또는 늪에서 자란다.
234 물싸리 Dasiphora furtlicosa Rydb.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우리 나라 북부 높은 산지대의 누기 있는 풀숲에서 자란다. 특히 백두산지역에 많으며 량강도, 함경남북도, 자강도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0.3~1.5m이며 재빛검은밤색이고 어린 가지는 붉은색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3~7개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은 길둥근모양이며 량면에 긴 비단털이 있다. 6~8월경 가지끝에 노란 꽃이 여러개 핀다. 꽃꼭지는 길며 짧은 비단털이 있다. 꽃잎은 5개이고 둥글다. 수꽃술과 암꽃술은 많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다. 번식은 씨앗, 포기가르기로 한다. 원림식물로 심어 기른다.
235 물여뀌 Persicaria amphibia S. F. Gray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땅에 누워 뻗고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굵고 높이는 5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다. 잎몸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 8~12cm, 너비 2×6cm이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줄기집받침잎은 둥근 통모양이며 얇은질이고 길이 3cm정도이다. 8~9월경 잎아귀에서 길이 3cm정도의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붉은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울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길이 3~4mm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꽃울보다 길다. 씨앗집은 긴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여윈열매(길이 2.5mm정도)이며 검은밤색인데 좀 윤기난다. 우리 나라 북부 및 중부에 퍼져 있으며 물가운데 또는 물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236 물오리나무 Alnus sibirica Fisch. ex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우리 나라 중부이북의 산골짜기 누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높이 6~15m, 최고 20m이다. 나무껍질은 붉은밤색이고 좀 거칠다. 잎은 어기여 나며 둥그스름하고 변두리는 얕게 갈라 지며 톱이모양이다. 3~4월경 꽃이 피는데 수꽃차례는 내려 드리우고 암꽃차례는 곧추 선다. 열매이삭은 길둥근모양의 솔방울열매이며 굳은 열매의 량옆에 작은 날개가 있다. 10월경에 익는다. 이 나무는 뿌리에 뿌리혹균이 많이 생기므로 성장이 빠르며 땅을 걸게 한다. 나무는 모래막이숲조성에 쓰며 정원에도 심는다. 목재는 건축재, 기구재 등으로 쓴다. 열매와 나무껍질은 물감원료로 쓴다. 이 나무의 변종인 잎뒤면에 밤색털이 많은 털오리나무(var. hirsuta)가 황해남북도, 경기도, 경상남도에 있다.
237 물이끼 Sphagnaceae 양강도 삼지연군 물이끼과 물이끼속(Sphagnum)의 종들을 통털어 부르는 이름. 우리 나라 북부지대에서 주로 자라며 세계 각지에 퍼져 있다. 세계적으로 350여종이 알려 져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15종이 있다. 대표적인 종은 거친물이끼(S. squarosum), 큰물이끼(S. palustre), 가는물이끼(S. girgensohnii)이다. 뿌리는 가짜뿌리인데 처음에는 뿌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나 인차 죽어 없어 지고 체표면으로 물과 영양물질을 빨아 들인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10cm정도이며 가지를 많이 친다. 줄기끝에는 짧은 가지가 배게 모여 나고 줄기의 측면에는 가로서는 센 가지와 내려 드리우는 약한 가지가 있다. 줄기와 가지에 붙은 잎들은 모양이 서로 다른데 이것이 분류특징으로 된다. 잎조직은 크고 투명한 저수세포와 실모양의 푸른 동화세포로 이루어 졌다. 저수세포는 잎표면적의 2/3정도 차지하며 마른 질량의 37배이상의 물을 저장한다. 포삭은 둥글거나 닭알모양인데 여물면 검은색을 띤다. 포삭이 여물면 삭개가 떨어 지면서 포자가 뿌려 진다. 진펄땅이나 산지대의 습한 바위들에 무리 지어 자란다. 식물체는 물을 저장하는 성질이 세므로 나무모를 싸는데 쓰거나 화분밑에 깐다. 물이끼는 열전도력이 낮고 많은 물을 저장하므로 이것들이 쌓인 물이끼층은 분해되지 않고 계속 쌓여 니탄층을 이루게 된다. 니탄은 연료나 유기질비료로 쓴다.
238 물황철나무 Populus koreana Rehd.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우리 나라 중부이북 해발 1,000~1,600m의 산골짜기, 강기슭에서 자란다. 높이 20~30m, 직경 40~80cm이다. 나무껍질은 재색이며 깊게 터진다. 잎은 어기여 나거나 4~5개씩 모여 난다. 잎몸은 길둥근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암수한그루이며 꽃은 4월에 핀다. 수꽃이삭은 고깔모양이며 내려 드리운다. 암꽃이삭은 좁은 기둥모양이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5~6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 가지심기로 한다. 목재는 가볍고 나무질이 연하며 섬유소가 63.5% 들어 있다. 목재는 섬유제지원료, 가구재, 성냥재로 쓴다. 꽃피기전의 싹눈을 따서 화상 등 여러가지 상처를 치료하는데 쓴다. 나무는 원림용으로도 심는다.
239 미꾸리낚시 Persicaria sieboldii Ohki.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한해살이풀이며 흔히 모여 난다. 줄기는 길게 사방으로 퍼지며 가지를 많이 치고 길이 1m정도이며 4개의 모가 있고 거꿀가시가 있어 다른 물체에 걸린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화살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고 잎꼭지에는 작은 거꿀가시가 있다. 줄기집받침잎은 짧고 변두리에 털이 없다. 8~9월에 가지끝에서 둥근 꽃차례를 이루고 밑부분은 희고 웃부분은 담홍은색인 작은 꽃이 모여 핀다. 꽃줄기에는 가시가 없다. 꽃울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졌으며 길이 3mm이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3개의 모가 있는 여윈열매이며 남아붙은 꽃울에 싸여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 누기 있는 땅, 늪, 논도랑, 물가에서 자란다.
240 민둥갈퀴 Galium kinutav Nak. et Hara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수염모양으로 가늘고 노란붉은색을 띤다. 줄기(높이 30~60cm)는 곧추 서며 가늘고 길며 네모났고 좀 보라색을 띠며 반들반들하다. 잎은 줄기의 매 마디에서 잎 2개와 모양이 같은 받침잎 2개가 모여 4개가 돌려 붙는다. 잎꼭지는 없고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3개의 잎줄이 뚜렷하고 잎웃면과 변두리에 털이 있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줄기는 가늘고 꽃싼잎과 작은 꽃싼잎은 줄모양 또는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꽃갓은 수레바퀴살모양이고 끝이 네갈래로 갈라 진다. 수꽃술은 4개이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인데 겉면에 갈구리털이 없고 반들반들하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백무고원,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지리산)의 산지, 들판에서 자란다.
241 민둥인가목 Rosa suavis Willd.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 1~2m이다. 줄기의 밑부분에는 가시가 많으나 웃부분에는 드물거나 없다. 잎꼭지밑부분에는 갈구리모양의 가시가 2개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2~5쌍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겹잎이다. 쪽잎은 끝에 있는것이 제일 크며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변두리에는 톱날에움이 있으며 뒤면은 풀색 또는 연한 풀색이고 간혹 털이 있다. 받침잎은 잎꼭지밑에 붙어 있고 변두리에는 샘털이 있다. 5~6월경 가지끝에 향기 있는 꽃(직경 4~5cm)이 1~3개씩 핀다. 꽃꼭지에는 보통 샘털이 있다. 꽃받침쪼각의 겉면에는 잔 가시가 있고 끝은 쥐꼬리모양으로 길고 뾰족하다. 꽃잎은 5개인데 거꿀심장모양이고 장미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다. 수꽃술은 많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타원형 또는 실북모양인데 7~8월경에 익는다. 강원도이북의 산중턱에서 자란다. 열매(비타민이 많다)는 먹는다. 나무(꽃)는 원림식물로 쓴다.
242 바늘까치밥나무 Ribes burejense Fr. Schm. 양강도 삼지연군 까치밥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우리 나라 북부(백암군, 삼지연군) 깊은 산에서 자란다. 높이 1m정도이며 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묵은 가지는 재빛을 띠며 굳은 가시가 많다. 잎은 어기여 나며 손바닥모양이고 얕게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잎 량면에는 잔 털이 성기게 있다. 5~6월경 잎아귀에서 장미색의 꽃이 한개(간혹 2~3개)씩 드리워 핀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물열매(직경 1~1.4cm)이며 8월경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번식은 씨로 하며 가지심기로도 시킬수 있다. 열매에는 당분과 유기산이 들어 있다. 생것으로 먹거나 식료가공공업의 원료로 쓴다.
243 바람꽃 Anemone narcissiflora L.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북부와 중부의 높은 산지대(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설악산 등)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원동, 씨비리), 몽골,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널리 퍼져 있다. 식물체는 높이 20cm정도이며 거친 털이 있다. 뿌리줄기는 매우 짧으며 긴 잎꼭지가 있는 손바닥모양겹잎이 모여 난다. 쪽잎은 2~3갈래로 갈라 지고 갈래쪽은 다시 띠모양으로 갈라 져 있다. 7~8월경 꽃줄기끝에 몇개의 흰 꽃이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면서 핀다. 꽃직경은 2cm정도이다. 꽃잎은 없고 5개의 꽃받침잎이 꽃잎처럼 보인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여윈열매이며 풀색 또는 검은풀색을 띤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식물체에는 사포닌과 약간의 쿠마린이 들어 있다. 민간에서 식물체를 달여서 류마치스때 먹거나 아픈 부위를 찜질한다.
244 바위구절초 Chrysanthemum zawadskii var. palin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빽빽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15~3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아래잎에는 잎꼭지가 길며 웃잎에는 없다. 잎몸은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지거나 또는 모두 갈라 진다. 갈래쪽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다. 8~9월경 줄기끝에 연한 붉은색의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2~4cm)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쪼각은 타원형이며 얇은질이다. 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연한 붉은색이고 가운데 관모양쪽은 노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등의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245 바위돌꽃 Rhodiola angus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각시바위돌꽃이라고도 한다. 뿌리는 굵은 원기둥모양이다. 줄기는 높이 5cm정도로 곧추 자란다. 잎은 배게 돌려 나며 줄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민변두리이거나 때로 톱이모양의 도드라기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연한 노란색꽃이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잎은 4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쪽꼬투리열매이며 뿔모양의 부리가 4~5개 있다. 씨앗은 작고 많다. 백두산, 관모봉, 로봉, 랑림산 등의 산바위우에서 자란다. 관상용으로 화분에 심어 가꿀수 있다.
246 바위떡풀 Saxifraga fortunei var. korai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범의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30cm안팎이다. 식물체에 보통 털이 있으나 없는것도 있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심장모양 또는 둥글고 얕게 갈라 지며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잎뒤면은 보통 흰색을 띠나 검은보라색인것과 또는 웃면과 뒤면이 모두 검은보라색을 띤것이 있다. 7~9월경 긴 꽃줄기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흰색꽃이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이다. 꽃잎은 5개인데 우의 3개는 작고 긴 타원형이며 아래의 2개는 길고 버들잎모양(길이 1.5cm)이며 아래로 내려 드리운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이 2개로 갈라 진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와 높은 산의 누기 있는 바위우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으며 원림식물로 쓴다.
247 박새풀 Veratrum patulum Loes. fil.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산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긴 뿌리가 많이 붙어 있다. 줄기는 높이 1~1.5m로 곧추 자라며 속이 비였다. 잎은 어기여 나는데 밑부분의 잎은 타원형이고 웃부분의 잎은 버들잎모양인데 세로 주름이 있고 밑부분이 줄기를 감싼다. 6~8월경 줄기끝에서 고깔모양의 겹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풀빛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울쪽과 수꽃술은 6개씩이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세쪼각으로 벌어 진다. 번식은 씨로 한다. 뿌리에는 예르빈, 베라트라민 등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뿌리를 농약(살충약)으로 쓴다. 박새풀은 독풀이므로 집짐승들이 먹으면 중독된다.
248 박쥐나물 Cacalia hastata var. ramosa Kitam.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잎모양이 박쥐의 날개와 비슷하다는데서 지어 진 이름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 나무그늘밑에서 자란다. 중국, 일본에도 있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40~150cm정도이고 웃부분에는 샘점과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기여 나며 삼각형의 창모양인데 밑부분이 넓어 져 삼각형의 귀를 이룬다. 변두리는 불규칙적인 톱이모양이다. 7~8월경 줄기 웃부분 가지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생겨 성긴 고깔꽃차례를 이룬다. 꽃은 전부 흰색의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모인꽃싼잎은 좁은 통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고 흰색의 우산털이 있다. 번식은 씨로 한다. 식물체에는 알칼로이드(하스타찐)가 들어 있다. 하스타찐을 분리하여 진경약으로 쓴다. 민간에서 식물체를 달여 상처를 씻으며 잎은 뽀두라지에 붙인다. 어린 잎은 산나물로 먹을수 있다.
249 반들먹물버섯 Coprinus micaceus Fr. 양강도 삼지연군 먹물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는 닭알모양이나 점차 종모양으로 가운데부분이 약간 도드라지며 높이 2.5~3.4cm, 직경 2~4cm이다. 겉면은 연한 누른빛밤색이며 처음에는 운모모양의 알갱이가루가 얇게 덮여 있다가 인차 떨어 진다. 변두리부근에는 부채살모양으로 뻗은 줄이 있다. 버섯주름은 버섯대에 올린주름 또는 끝붙은주름으로 붙으며 처음에는 흰색이나 점차 밤색으로 되였다가 포자가 성숙하면 검은밤색으로 변하면서 변두리로부터 점차 녹아 먹물과 같은 즙액으로 된다. 버섯살은 얇고 연한 누른색이며 부스러지기 쉽다. 버섯대는 길이 6~8cm, 직경 0.3~0.5cm이고 겉면은 매끈하고 흰색이며 섬유질로서 부스러지기 쉽다. 속은 비여 있다. 포자는 타원형이고 겉면이 매끈하다. 포자무늬는 컴컴한 밤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의 썩은 줄기, 밑둥, 뿌리목, 그루터기 또는 그 변두리에 뭉쳐 돋는다. 어릴 때 먹는다.
250 반짝버들 Salix pentandra var. intermedi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1~3m이다. 햇가지는 벽돌색이고 윤기가 있다. 잎과 가지는 어릴 때 점액질과 향기가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길이는 2~8cm이고 너비는 2~4cm이다. 잎의 끝은 점차 뾰족해 졌고 밑부분은 둔하거나 쐐기모양이며 변두리는 샘구멍이 있는 톱날에움이 있다. 잎의 질은 뻣뻣하고 웃면은 진한 풀색이며 윤기나고 뒤면은 연한 풀색이다. 봄에 꽃이삭이 나와 꽃이 핀다. 둥근 기둥모양의 수꽃의 드림꽃차례는 길이 2~7cm, 직경 1.0~1.5cm이다. 수꽃술은 보통 5개인데 배면과 등면에 각각 1개씩의 꿀샘이 있다. 암꽃의 드림꽃차례는 길이 1~6cm, 직경 0.8cm이다. 꽃싼잎은 밑부분에 털이 있고 웃부분에는 이발모양의 에움이 있다. 암꽃술대는 짧고 암꽃술머리는 2개로 갈라 지며 배면에 1개의 샘구멍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고 길이는 약 7mm이며 털은 없고 윤기난다. 우리 나라 북부(갑산, 무산 등)의 깊은 산지의 누기 있는 곳이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목재는 소농기구재료로 쓴다. 밀원식물이다.
251 밥조개버섯 Hohenbuelia serotina Sing. 양강도 삼지연군 느타리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처음에 반둥근모양이나 점차 편평하게 펴지면서 밥조개모양, 심장모양, 부채모양으로 되며 직경 10~15cm이다. 겉면은 누르스름하고 전면에 짧은 털이 빽빽이 있으며 물기가 있을 때에는 껍진껍진하다. 겉껍질밑에는 얇은 교질층이 있어 겉껍질이 잘 벗겨 진다. 변두리는 처음에 안쪽으로 구부러 졌다가 나중에는 뒤집힌다. 버섯주름은 버섯대에 내린주름으로 붙으며 버섯대의 경계면에서 끝난다. 처음에는 흰색이나 점차 누르스름한 색으로 되며 빽빽하고 폭이 넓으며 안쪽은 가늘고 얇다. 버섯살은 흰색이고 만문하며 어릴 때에는 치밀하고 두껍고 냄새가 좋다. 버섯대는 버섯갓의 한쪽켠에 붙으며 길이 1.5cm정도이고 굵다. 겉면에는 노란밤색인 비단털이 덮여 있다. 포자는 긴 길둥근모양이며 겉면이 매끈하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늦가을철에 피나무를 비롯한 넓은잎나무가 죽은 줄기, 가지, 그루터기 등에 기와장을 쌓은것처럼 겹쳐서 무리로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6.09%, 조지방 0.47%, 조섬유소 5.70%, 회분 8.26%, 풀림성무질소추출물 79.48%가 들어 있다. 겉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서 볶아 먹는다.
252 배암나무 Viburmum koream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의 깊은 산 특히 랑림산 중턱의 해발 400~2,200m되는 산지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 1~2m이며 나무껍질은 재빛밤색이고 햇가지는 푸른밤색이다. 잎은 마주 나며 닭알모양인데 밑부분은 둥글고 웃부분은 보통 새발모양으로 넓게 갈라 졌고 변두리는 성긴 톱이모양이다. 잎뒤면에는 별모양털이 있다. 5월경에 햇가지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푸른빛이 도는 흰색의 작은 꽃들이 여러개 모여 핀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굳은 씨열매이며 9월경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씨의 배쪽에는 넓은 홈이 있다. 씨앗 또는 가지심기로 번식시킨다. 나무모양과 꽃이 보기 좋아 원림관상용으로 정원, 공원에 심을수 있다.
253 백두금매화 Sibbaldia procumbens 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바위딸기, 너도양지꽃이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북부 백두산, 관모봉, 포태산과 제주도의 한나산 등 높은 산의 좀 습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줄기는 나무질인데 곧추 서며 뿌리줄기는 누워 자란다. 잎은 줄기끝에 모여 나는데 꼭지가 길고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쪽잎은 길둥근모양 또는 거꿀닭알모양인데 끝이 자른모양이고 3개의 큰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연한 노란색꽃이 많이 모여 핀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8~9월에 어두운 밤색으로 익는데 윤기난다. 씨로 번식한다. 관상용으로 쓸모 있는 희귀한 높은 산 식물이다.
254 백두들밀 Agropyrum nakaii Kitag.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1m안팎이며 마디사이는 대단히 길고 가는 털이 있다. 잎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는 11~20cm, 너비는 4~7mm)인데 끝은 뾰족하고 웃면에 연한 털이 성기게 있으나 아래면에는 없고 질은 연하다. 줄기집혀에는 가는 에움이 있다. 꽃은 6~7월경 줄기끝에 곧추 선 이삭꽃차례(길이 10~13cm)를 이룬다. 작은 꽃이삭은 꽃이삭축 한쪽에 줄 지어 있고 길이는 15~17mm이며 5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잎겨는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3~7개의 줄이 있으며 변두리에 털이 없다. 바깥꽃겨에는 5개의 줄이 있으며 가스랭이는 길이 18~20mm이며 구부러 지고 껄껄하다. 안꽃겨는 둥그스름하며 끝은 둥글거나 오목하다. 잔이삭들밑에 비하여 꽃겨는 가는 털이 없으며 가스랭이는 짧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255 백두사초 Carex peiktusani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60cm안팎이고 편평한 세모난 기둥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모양이며 길이는 줄기와 거의 같고 너비는 2~3mm이며 밑부분은 긴 줄기집을 이루고 끝은 뾰족하며 털이 없다. 6~7월경 줄기웃부분에 작은 꽃이삭 1~4개가 생기는데 끝에 있는 꽃이삭은 버들잎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2cm안팎)이며 암꽃은 웃부분에 수꽃은 밑부분에서 피며 이삭자루가 거의 없으며 밑에 붙어 있는 암꽃이삭은 긴 타원형의 둥근 기둥모양(길이 10~15mm)이며 가는 이삭자루가 있고 아래이삭에 있는 잎모양꽃싼잎은 꽃차례보다 길다. 암꽃의 꽃겨는 닭알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푸르스름한 흰색이고 등면은 풀색을 띤다. 암꽃술머리는 3개이다. 열매주머니는 세모난 타원형이며 길이는 암꽃의 꽃겨보다 짧으며 누른풀색이고 끝에 짧은 부리가 있다. 백두산, 포태산, 금강산, 지리산 등 고원, 산지의 좀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256 백두산자작나무 Betula microphylla Bge.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작은키나무. 우리 나라 량강도 대홍단지구, 두만강류역의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2~5m. 떨기나무모양을 이루는것이 많다. 잎은 어기여 나고 릉형에 가까운 닭알모양이며 변두리는 톱이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암꽃차례는 잎이 2개 나는 짧은 곁가지에서 나온다. 열매는 굳은열매이며 날개가 있다. 나무껍질에 기름기가 많다. 불담이 세므로 땔나무로 좋다.
257 백두산패랭이꽃 Dianthus repens Wlld.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20~50cm)는 무더기로 나고 곧추 서며 가지를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몸은 가늘고 긴 줄모양이고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7~8월경 줄기끝에 연한 보라색꽃이 1개씩 핀다. 꽃받침은 둥근 통모양(길이 1.5cm정도)이고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꽃잎(5개)은 둥근 거꿀닭알모양이며 변두리는 뾰족한 이발에움이 있고 꽃톱은 길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난쟁이패랭이꽃보다 크고 꽃받침잎아래의 작은 꽃싼잎은 약간 가늘고 길다. 백두산, 관모봉, 포태산의 높은 산마루와 고원, 산지대에서 자란다.
258 백리향 Thymus quinquecostatus var. japonicus Hara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 줄기(높이 5~15cm)는 매우 가늘고 땅우에 누워 뻗으며 가지를 많이 치며 향기가 있다. 잎은 마주 붙고 짧은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타원형(길이 5~10mm, 너비 3~6mm)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량면에는 샘구멍이 있다. 6~7월경 가지끝에 연한 붉은색의 입술모양 작은 꽃이 여러층을 이루고 핀다. 꽃받침(길이 4~5mm)은 입술모양으로 두갈래로 깊이 갈라 졌는데 우에 있는 쪼각은 다시 세갈래로 갈라 졌고 밑에 있는 쪼각은 두갈래로 갈라 졌으며 변두리에는 털이 있다. 꽃갓(길이 7~8mm)의 웃입술은 곧추 서고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4개이며 그중 2개는 길고 2개는 짧다. 열매는 4개의 갈래열매로 되였다. 섬백리향(Th. magnus)은 백리향에 비해 줄기는 좀 굵고 잎은 둥글며 꽃과 잎이 좀 크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 제주도의 높은 산마루나 석회암지대에서 자란다. 줄기와 잎은 약재로, 향료원료로 쓴다.
259 백산차 Ledum palustre L.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 우리 나라 북부 해발 800~2,400m의 높은 산 또는 고원지대의 누기진 곳에 자란다. 중국, 로씨야,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의 아한대에 널리 퍼져 있다. 줄기는 높이 15~60cm이며 웃부분에서 많은 가지를 친다. 햇가지에는 밤색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가죽질이 나며 짧은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가죽질이고 버들잎모양이며(길이 4cm, 너비 0.7cm정도) 변두리는 밋밋하고 뒤로 약간 말리운다. 잎뒤면에는 밤색털이 배게 있고 기름샘이 많아 향기를 낸다. 6~7월경 묵은 가지끝에 종모양의 흰 꽃이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받침과 꽃갓은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수꽃술 10개, 암꽃술 1개이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튀는열매이고 꼭지가 구부러 져서 아래로 내려 드리운다. 번식은 씨앗, 포기가르기로 한다. 추위견딜성이 매우 세다. 잎에는 특이한 향기가 있는 정유가 들어 있어 차 및 향료원료로 쓰인다. 잎이 달린 햇가지를 수증기증류하여 얻은 정유를 화장품 및 위생향료로 쓰며 꽃과 잎을 그늘에서 말린것을 차대용으로 쓴다. 또한 잎으로 우림약을 만들어 쓴다. 잎과 햇가지는 살충제로도 쓰인다. 백산차의 변종으로 우리 나라에는 가는잎백산차(var. angustrum), 왕백산차(var. maximum), 긴잎백산차(var. longifolium), 애기백산차(var. procumbens), 털백산차(var. yesoense) 등이 있다. 쓸모는 백산차와 같다.
260 뱀도랏 Torilis japonica DC.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두해살이풀. 식물체에 거친 털이 배게 난다. 줄기는 높이 60cm이며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친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잎꼭지가 길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가 점차 짧아 지고 잎몸은 두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쪽잎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잎꼭지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룬다. 7~8월경 가지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핀다. 꽃잎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닭알모양타원형이며 겉면에 가시털이 배게 있고 익으면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들판, 길가 등에서 자란다. 열매는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261 버드나무 Salix koreensis Anderss.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버들이라고도 한다.우리 나라 각지의 해발 1,300m아래에서 자란다. 중국(동북), 일본 등에도 있다. 높이 10~20m이고 나무껍질은 검은재색이며 세로 튼다. 어린 가지는 좀 드리우며 연하고 부러지기 쉽다. 잎은 긴 길둥근모양인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꽃은 4월경에 잎과 함께 핀다. 수꽃이삭은 길이 1~3cm이고 암꽃이삭은 길이 0.7~1.5cm이며 그밑에 1~5개의 잎이 붙는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5월에 여문다. 번식은 가지심기 또는 씨로 시킨다. 버드나무는 빨리 자라고 물기에 견디는 성질이 강하므로 강기슭과 개울기슭에 보호숲으로 심으며 가로수로도 심는다. 나무질은 치밀하지 못하고 윤기도 보통정도이다. 재질은 고르롭고 튐성이 있으며 연하고 가볍다. 목재는 기구재, 가구재, 상자재, 성냥재, 완구재 등으로 쓰이며 종이원료로도 쓴다. 속껍질은 해열진통약으로 감기, 류마치스성열, 학질 등에 쓴다. 꽃은 황달, 금창, 습비증 등에 쓰며 부스럼, 화상, 열독, 이쏘기에도 쓴다. 그리고 버들고약을 만들어 옴, 악창에 바른다.
262 버들능쟁이 Chenopodium acuminatum Willd. 양강도 삼지연군 능쟁이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20~65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며 잎몸은 량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없거나 또는 성긴 톱이가 있으며 잎뒤면에 흰 가루가 붙어 있고 질은 연하다. 6~7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누른풀색의 작은 꽃이 고깔모양으로 많이 모여 핀다. 꽃줄기와 작은 꽃싼잎이 없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잎은 없으며 수꽃술은 5개이고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둥글납작하고 싸인열매이며 남아붙은 꽃받침이 있고 싹눈(배아)은 구부러 져 있다. 능쟁이보다 잎이 가늘고 길며 버들잎모양으로 되여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263 버들바늘꽃 Epilobium palustre L.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60cm)는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치며 웃부분에 보드라운 잔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는데 줄기웃부분에서는 어기여 나며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끝은 날카롭고 변두리는 톱이가 거의 없다. 7~8월경 줄기웃부분의 잎아귀에서 연한 붉은색의 꽃이 1개씩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쪼각(4개)은 버들잎모양이며 꽃잎(4개)은 거꿀닭알모양인데 끝이 오목하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대는 1개이고 암꽃술머리는 기둥모양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가는 털이 있다. 열매는 좁고 긴 튀는열매(길이 5~7cm)이며 씨앗은 작은 쌀알 같고 흰색의 우산털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금강산, 설악산의 높은 산에서 자란다.
264 버들분취 Saussurea maximowiczii Herd.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는 60~9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고 날개가 있으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길이 10~30cm)인데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변두리에서 성긴 잔 톱이가 고르롭지 않게 있다. 줄기의 웃잎은 잎꼭지가 없으며 버들잎모양이고 변두리에 잔 톱이가 없거나 또는 있고 잎웃면은 좀 껄껄하다. 9~10월경 가지끝에 연붉은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많이 핀다. 머리모양의 꽃차례는 둥근 기둥모양이다. 꽃싼잎쪼각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모두 작은 관모양꽃으로 되였고 그 수는 적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보라빛밤색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들판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265 버들여뀌 Persicaria hydropiper Spach.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한해살이풀. 매운맛이 난다 하여 맵쟁이, 매운여뀌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각지의 개울가 누기 있는 들판에서 자란다.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의 온대와 한대에 널리 퍼져 있다. 줄기는 보통 밑부분이 좀 누우면서 자라고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웃부분은 40~60cm높이로 곧추 자란다. 잎은 어기여 나며 버들잎모양인데 잎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좁은 쐐기모양이다. 잎의 앞뒤면에 밤색의 샘점이 있다. 8~9월경 가지웃부분 잎아귀에서 연한 붉은색의 작은 꽃이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성글게 핀다. 꽃울은 4~5갈래로 갈라 지고 샘점이 배게 있다. 수꽃술은 보통 6개(간혹 8개)이며 꽃술대는 2~3갈래로 갈라 졌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8~11월에 여문다. 식물체에는 플라보노이드, 탄닌, 정유, 매운맛성분(타데오날) 등이 들어 있다. 여름에 식물체를 말리여 지혈제, 진통제로 쓰며 민간에서는 장염에 쓴다. 어린 싹과 잎은 향맛감으로 쓴다.
266 벌개덩굴 Meehania urticifolia Mak.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잔 털이 있고 줄기(높이 20cm안팎)는 네모났고 줄기는 곧추 서고 꽃이 피지 않는 줄기는 땅면에 길게 뻗어 50cm이고 마디에서 뿌리 내린다. 잎은 마주 붙고 아래잎은 잎꼭지가 길며 줄기웃잎에는 거의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심장모양의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고 얇은질이다. 5~6월경 줄기끝에 돌림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입술모양꽃이 2~6개 핀다. 꽃받침은 짧은 통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이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의 입술모양이며 꽃통부는 길고 크며 웃입술은 두갈래로 갈라 지고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졌다. 갈라 진 쪼각은 넓고 크며 안쪽에 진한 보라색의 반점이 있다. 수꽃술은 4개인데 두개는 길다.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윤기난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267 벌레잡이제비꽃 Pinguicula vulgaris L. 양강도 삼지연군 통발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좀 살이 많고 연약하며 꽃줄기(높이 5~15cm)는 웃부분에 짧은 샘털이 성기게 있다. 잎은 뿌리목에서 4~6개가 모여 나며 밑부분에 짧은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좁은 닭알모양 또는 긴 타원형(길이 3~5cm, 너비 1~2cm)이고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연한 풀색이고 웃면에 작은 샘털이 많이 있어 거기에서 즙액이 나와 작은 벌레를 잡는다. 7~8월경 잎아귀에서 꽃줄기 1~3개가 나와 그 끝에 보라색의 꽃이 한쪽옆을 향하여 핀다. 꽃받침(길이 2~4mm)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받침쪽은 긴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다. 꽃갓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입술모양을 이루며 웃입술은 짧고 아래입술의 1/2정도이며 꽃잎은 좀 둥글고 꽃 핀후에 긴 꽃뿔턱은 줄모양(길이 7~10mm)이다. 수꽃술은 2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고 암꽃술대는 짧고 암꽃술머리는 넓다. 열매는 둥그스름한 튀는열매이며 2개로 갈라 지고 씨앗은 실북모양이며 연한 밤색이다.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습한 바위우에서 자란다.
268 범꼬리풀 Bilderdykia vulgaris Hill.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높은 산 풀숲에서 자란다. 아시아, 유럽에 널리 퍼져 있다. 뿌리줄기는 실하며 수염뿌리가 내리는데 겉은 검은색이나 속은 붉은색이다. 줄기는 30~100cm 높이로 곧추 서고 5~7개의 마디가 있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긴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버들잎모양 또는 넓은 버들잎모양이다. 줄기잎은 어기여 나고 잎꼭지가 짧거나 없으며 줄기를 둘러 싼다. 줄기집받침잎은 막질이고 길다. 7~8월경 줄기끝에 둥근 기둥모양의 이삭꽃차례(길이 2~6cm)를 이루고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배게 붙어 핀다. 꽃울은 밑에까지 5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8개이며 꽃울보다 길다. 꽃가루집은 보라색을 띤다. 열매는 세모난 둥근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밤색이고 윤기난다. 번식은 씨와 뿌리줄기로 한다. 뿌리줄기를 고려약으로 쓴다.
269 범의귀풀 Saxifraga furumii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범의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백두산, 북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등) 풀판에서 자란다.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잎꼭지는 거의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 또는 거꿀닭알모양(길이 2~8cm, 너비 1~4cm)인데 끝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변두리에는 불규칙적인 톱이와 센 털이 있다. 잎은 좀 두껍고 량면에 흰 털이 있다. 7~8월경 잎사이에서 높이 10~40cm의 꽃대가 나와 그끝에 흰색의 작은 꽃이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받침과 꽃잎은 5개씩이고 수꽃술은 10개, 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씨는 작고 겉면에 잔 도드라기가 있다. 번식은 씨로 한다. 관상용으로 고산지대식물원에 심으며 화분에도 심어 가꾼다.
270 별꽃쓴풀 Swertia veratroides Maxim. ex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두해살이풀. 줄기(높이 4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친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은 잎꼭지가 길고 모여 나며 줄기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좁고 끝은 날카로우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흰 꽃이 피며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잎은 타원형이며 검은보라색의 작은 점이 널려 있으며 수꽃술은 5개이고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진다. 꽃받침이 붙어 있다. 백두산, 함경남도(단천), 평안북도(묘향산) 등의 산마루와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271 보라갓버섯 Russula atropurpurea Britz.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지구 소백수골 정향나무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3~9cm이고 오목하다. 버섯갓의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며 아치형을 이룬다. 버섯대는 길이가 4~7cm이고 황토색 또는 밤색을 띤다. 여름과 가을에 돋는데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272 보라콩 Vicia faba L. 양강도 삼지연군 아마, 감자, 밀,보리와 함께 보라콩은 높은 지대에서 특히 잘되는 작물이다. 생육기간이 짧을뿐아니라 추위에 잘 견디므로 콩이나 당콩이 안되는 높은 산지대에서 안전하게 재배할수 있다. 보라콩의 생산을 더욱 높임에 있어서 중요한것의 하나는 병충해에 잘 견디는 새품종들을 만들어 내는것이다. 보라콩을 심으면 근류균에 의하여 공기중의 질소를 고정하므로 땅을 걸구어 다음해 뒤그루작물의 소출을 높여 준다. 보라콩은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다. 콩알에는 단백질 22~35%, 농마 43%정도, 지방 0.8~1.5%, 비타민 A , B₁, B₂, C가 들어 있다. 콩대에도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다. 보라콩은 한해살이알곡작물이다. 보라콩이란 보라색을 띤 씨가 많은데로부터 나온 이름이다. 한편 꼬투리모양이 누에고치와 비슷하다고 하여 잠두라고도 한다. 뿌리는 곧은 뿌리로서 원뿌리는 거칠고 굵으며 곁뿌리는 토양겉면가까이에서 옆으로 뻗는다. 뿌리에는 근류가 생긴다. 줄기는 4각형이고 곧추 서며 속은 비였다. 높이는 50~150cm인데 대체로 올품종은 키가 작고 늦품종은 크다. 줄기의 밑둥에서 4~5개의 아지를 친다. 잎은 엇선잎차례이며 2~8개의 쪽잎으로 된(평균 5개) 깃겹잎이다. 줄기와 잎꼭지의 경계점 량쪽에는 받침잎이 있다. 받침잎의 뒤면에는 자주색의 작은 반점을 가진 꿀샘이 있다. 꽃은 잎아귀에서 작은 꽃대가 나와 짧은 송이꽃차례를 이룬다. 꽃색은 보라색 또는 흰색이다. 제꽃가루받이작물인데 곤충에 의해 다른꽃가루받이도 한다. 꼬투리는 길고 두터우며 누에고치같이 생겼다. 보라콩은 매 포기에 10~30여개의 꼬투리가 달리는데 꼬투리끝이 하늘로 향하는것이 특징이다. 꼬투리는 여물면 검은색으로 된다. 꼬투리의 길이는 보통 10cm, 1.6cm정도이다. 씨는 크고 편평한 콩팥모양인데 누른색, 풀색, 검은색 등 여러가지 색이다. 추위견딜성작물이므로 낮은 온도에서는 잘 견디나 높은 온도에는 약하다. 3~4℃에서 싹트기 시작하며 20℃이상이면 잘 자라지 못한다. 하루낮시간이 10시간 못되면 잘 자라지 않고 14~16시간이면 빨리 자란다. 우리 나라에서는 량강도를 중심으로 하는 높은 산지대에서 재배하고 있다. 북위 48~61°에서 많이 심으며 63°까지도 심는다. 봄에 일찍 심는다. 우리 나라 북부지대에서는 토양겉면에서 20cm밑에 얼음이 있어도 심을수 있다. 씨붙임은 점씨뿌리기 또는 줄씨뿌리기방법으로 한다. 보라콩은 린비료가 부족하면 꽃이 많이 떨어 지고 카리비료가 부족하면 병해를 받는다. 그러므로 퇴비, 린비료, 카리비료 등을 많이 주어야 소출을 높일수 있다. 어떤 품종들은 꽃 피기 시작한후 30~40일경에 순을 치는것이 좋다. 보라콩은 알의 크기에 따라 소립종, 중립종, 대립종으로 나눈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소립종과 중립종을 심는다. 소립종은 꼬투리가 가늘고 길며 한열매속에 씨앗이 2~3개 들어 있다. 1,000알의 질량은 280~650g이다. 중립종은 한 열매속에 4~5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1,000알의 질량은 650~1,600g이다. 대립종은 꼬투리가 굵고 짧으며 1,000알의 질량은 1,300~2,500g이다. 지금 우리 나라의 북부 높은 지대에서 심고 있는 품종들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노란밤색종은 높은 지대에 순화시킨 품종인데 꼬투리가 계속 달리며 서리가 내릴 때까지 자라는 늦종이다. 이 품종은 생육이 왕성하여 수확이 높으나 생육기간이 길므로(115~125일) 해발 1,000m이하에서 심는다. 줄기의 길이는120~150cm이고 씨는 노란밤색이며 1,000알의 질량은 보통 500g정도이다. 보라색종은 생육기간이 노란밤색종과 비슷하나 1,000알 질량은 500~550g이고 씨의 색갈은 보라색이다. 운흥종은 높은 지대에서 오래 심어 온 품종으로서 자라는 기간이 95~105일정도이다. 소출이 노란밤색종보다 낮으나 자라는 기일이 짧아 높은 지대에서 잘 자란다. 줄기는 90~100cm이고 중립종이며 씨앗은 누른색이고 둥글납작하다. 백암종은 운흥종과 자라는 기일은 같으나 소출이 더 높으며 씨는 가운데가 오무라 지고 둥글납작한데 누른색이다.
273 본래아귀꽃나무 Lonicera monanth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 1.0~1.5m이다. 나무껍질은 검은재빛이며 길이로 튼다. 나무속심은 흰색인데 가득차 있다. 어린 가지는 털이 없거나 끝에 잔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이 4~7mm이다. 잎몸은 넓은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4~9cm이고 너비는 1.5~5.0c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털이 있다. 잎웃면에는 굳은 털이 성기게 있고 뒤면에는 보드라운 털이 누워 있다. 여름철에 잎아귀에서 꽃이 한개씩 피며 꽃꼭지(길이 10~25mm)가 있다. 꽃싼잎은 1~2개인데 넓은 버들잎모양 또는 닭알모양(길이 10~14mm)이며 끝이 뾰족하고 긴 털이 있다. 작은 꽃싼잎은 없다. 씨앗집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타원형 또는 실북모양의 물열매이며 8월경에 붉게 익는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274 봉오리먼지버섯 Lycoperdon periatum Pers. 양강도 삼지연군 먼지버섯과의 한 종. 버섯은 병배모양이고 높이 4~8cm이며 굳은 껍질(외피)로 련결된 머리부분과 버섯대부분으로 되였다. 머리부분은 둥글고 직경 2~3cm이며 끝부분은 좀 볼록하다. 껍질은 어린 시기에는 전체가 흰색이다가 점차 재빛밤색으로 되며 어두운 색의 도드라기가 덮여 있는데 이 도드라기는 잘 떨어 진다. 버섯살은 어릴 때에는 흰색이다가 자라면 연한 풀빛밤색으로 되며 속은 솜모양으로 차 있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밑부분에는 가는 뿌리모양의 균실이 있다. 속은 차 있다. 포자는 연한 노란밤색이며 둥글고 겉면은 매끈하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나무숲속, 들판 등에 많이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28.06%, 조지방 2.55%, 회분 4.54%가 들어 있다. 성숙하기전 버섯살이 희고 탄력이 있는것은 먹고 버섯살의 색이 조금이라도 재빛 혹은 풀빛밤색으로 변한것은 먹지 못한다. 고려치료에서 피멎이약으로 쓰인다.
275 부게꽃나무 Acer ukurunduense Trautv. et Mey. 양강도 삼지연군 단풍나무과의 잎이 지는 키나무이며 높이는 14m안팎이며 나무껍질은 노란재빛밤색이다. 잎은 마주 붙고 털이 많이 있는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이며 길이는 10~15cm인데 5~7갈래로 얕게 갈라 지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다.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이고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거의 털이 없으나 뒤면에는 흰 털이 많은데 특히 잎줄우에 연한 밤색의 보드라운 털이 많다. 6~7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며 풀빛노란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열매는 날개열매이며 길이는 1.5cm, 너비는 0.7~0.8cm인데 예각 또는 둔각으로 벌어 지고 짧은 털이 있다. 변종인 청부게꽃나무(var.pilosum)는 부게꽃나무와 달리 잎뒤면가운데 잎줄의 밑부분에만 잔 털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골짜기, 산중턱 등의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목재는 가구, 농기구 및 완구재료로 쓴다.
276 부들 Typha orientalis Presl. 양강도 삼지연군 부들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흰색이다. 줄기는 한개가 곧추 서며 높이 1~2m이고 둥근 기둥모양이며 풀색을 띠고 반들반들하며 굳은질이다. 잎은 넓은 줄모양(너비 2cm)이며 밑부분은 몹시 긴 줄기집을 이루고 변두리는 매끈하고 풀색이며 약간 두껍고 연하다. 7~8월경 줄기끝에 살진대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꽃이 핀다. 꽃싼잎은 잎모양인데 2~3개 있고 일찍 떨어 진다. 수꽃이삭은 웃부분에 있고 누른색이며 암꽃이삭은 밑부분에 있는데 길이 15~20cm의 둥근 기둥모양이며 풀빛밤색을 띠고 꽃울은 없다. 수꽃은 수꽃술이 3개이고 꽃가루집은 누른색이며 4개가 모여 있고 암꽃에는 가늘고 긴 꽃꼭지가 있으며 밑부분에 긴 털이 있고 씨앗집우에 암꽃술대 1개가 있으며 암꽃술머리는 마름모양의 버들잎모양이다. 열매는 붉은밤색을 띠며 많이 모여서 둥근 기둥모양의 열매이삭을 이루고 그 길이는 25mm안팎이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의 각지 못에서 자란다. 누른색꽃가루를 《포황》이라 하여 약재로 쓰며 또 먹기도 하며 줄기는 돗자리를 만든다.
277 부시깃꼬리고사리 Cheilanthes Kuhnii Ching. 양강도 삼지연군 고사리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으며 수염뿌리가 많이 붙어 있다. 잎(높이 35cm안팎)은 뿌리줄기끝에 모여 난다. 잎꼭지(길이 10cm안팎)는 가늘고 밤색이며 반들반들하다. 잎몸은 버들잎모양(길이 25cm안팎)인데 2~3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둥근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10cm안팎)인데 작은 잎꼭지가 있다. 작은 깃모양쪽잎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변두리에 둔한 이발이 있고 가죽질이다. 주머니무지는 거의 둥근데 작고 매개 깃모양쪽잎의 변두리에 련속적으로 붙어 있다. 싸는막은 밤색이다. 량강도, 함경북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278 부전자작나무 Betula fusen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줄기는 높이 1.0~2.5m이며 나무껍질은 검은밤색이고 어린 가지는 록갈색이며 짧은 샘털이 있으나 후에는 없어 진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길이 5~7mm의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이거나 둥그스름하며 길이는 1.7~3.0cm이고 너비는 1.5~2.8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모양이다. 변두리에는 날카로운 톱날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잎줄을 따라서 털이 있으며 뒤면은 잎줄우에 털이 있다. 잎전체에는 좀 주름이 졌고 곁잎줄은 6~9쌍이고 끝에서 갈라 졌다. 꽃은 5월경에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가지끝에서 나오는데 아래로 드리우고 암꽃이삭은 짧은 가지끝에서 나와 곧추 서며 길이는 1.0~1.8cm이다. 열매는 굳은열매이며 작고 닭알모양이다. 열매비늘은 길쭉한 원형이며 끝이 세갈래로 갈라 졌다. 열매에는 좁은 날개가 있는데 너비는 열매의 너비에 비하여 1/2~1/3정도이다. 우리 나라 북부 해발 1,000m이상되는 고원지대의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279 부채부꽃 Iris setos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묵은 잎이 남아 있다. 꽃줄기(높이 70cm안팎)는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굳다. 잎은 줄기밑부분에서 겹쳐 붙어 모여 난다. 잎몸은 칼모양(길이는 꽃줄기 길이보다 짧고 너비는 1~2cm이다)이며 밑부분은 넓고 보통 보라색이고 끝은 뾰족하다. 7~8월경 꽃줄기끝에 보라색꽃이 아름답게 핀다. 바깥꽃울쪼각은 3개이며 둥글거나 심장모양이다. 꽃꼭지는 가늘고 길며 노란색이고 보라빛붉은색의 줄이 있다. 꽃통부는 씨앗집보다 짧다. 안꽃울쪼각은 3개이며 길이 1cm안팎이다. 수꽃술은 3개이며 꽃가루집은 보라색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지고 꽃잎모양이며 보라색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길이 3cm안팎)이며 씨앗은 밤색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 고원과 산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관상식물로 쓴다.
280 북노루발풀 Pyrola dahuric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꽃줄기(높이 23cm안팎)는 곧추 서고 가늘고 연약하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은 잎꼭지가 길고 좀 둥그스름하며 량끝은 둥글고 변두리에는 뚜렷하지 않은 에움이 있다. 잎몸의 웃면은 풀색이나 아래면은 흔히 보라색을 띠며 질은 두껍다. 6~7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꽃이 피며 꽃꼭지는 짧고 꽃싼잎은 작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잎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잎은 5개이고 넓은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밖으로 구부러 진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다섯쪽으로 벌어 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노루발풀에 비하여 줄기는 가늘고 연약하며 꽃은 작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 고원산지에서 자란다.
281 북방풍 Aegopodium alpestre Ldb.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높이 50~60cm이며 곧추 서고 속이 비였다. 뿌리잎과 아래줄기잎은 잎꼭지가 길고 삼각형이며 2~3번 갈라 진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갈라 진 쪽잎은 닭알모양 또는 넓은 긴 타원형인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날카로운 톱이가 있으며 얇은질이고 풀색이며 흔히 다시 3개로 갈라 진다. 줄기웃부분잎은 잎꼭지가 없고 작다. 6~8월경 줄기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는데 흰색의 작은 꽃(꽃갓직경 3~4mm)이 핀다. 큰 우산살모양은 1~3개이고 작은 우산살모양은 10개안팎이다. 꽃싼잎은 없거나 1개 있고 작은 꽃싼잎쪼각은 없다. 꽃받침은 명확치 않고 꽃잎은 5개이며 거꿀닭알모양이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의 갈래열매이며 3개의 모난 줄이 있고 열매등쪽에 샘줄이 없다. 백두산, 관모봉, 랑림산, 묘향산 등 높은 산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282 북세모고사리 Athyrium spinuolsum Mild. 양강도 삼지연군 밝은쟁이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다. 잎은 성기게 모여 난다. 잎꼭지는 길이 15~30cm이며 밑부분에 연한 밤색의 버들잎모양의 비늘쪼각이 성기게 붙어 있다. 잎몸은 삼각형(길이 20~30cm)인데 세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길이 15cm안팎)인데 작은 잎꼭지는 짧고 끝은 뾰족하다. 작은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타원형(길이 1~2cm)이며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그 깃모양갈래쪽잎은 줄모양의 마름모양인데 변두리에는 뾰족한 톱이가 있다. 주머니무지는 좀 둥근데 깃모양쪽잎뒤면의 가운데잎줄 량쪽에 붙어 있다. 싸는막은 닭알모양 또는 긴 타원형인데 좀 구부러 진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금강산 등 깊은 산의 나무아래 그늘진 습한 땅에서 자란다.
283 북솜다리 Leontopodium japonicum Miq.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가늘고 길며(높이 30cm안팎) 솜털이 있다. 뿌리잎은 꽃 피는 시기에 시들고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길이 4~6cm, 너비 5~15mm)이며 량끝은 뾰족하다. 잎웃면은 풀색이며 뒤면은 흰 재색의 솜털이 빽빽이 있고 좀 얇은질이다. 8~9월경 줄기웃부분가지끝에 흰 재색꽃이 작은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모여 핀다. 꽃싼잎(길이 4~5mm, 너비 5mm)은 끝이 뾰족하고 밤색을 띠며 밑부분은 솜털에 싸여 있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고 연한 노란색이며 짝꽃이다. 열매는 여윈열매(길이 1mm안팎)이며 우산털은 굳은 털모양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와갈봉, 금강산, 설악산, 소백산 등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284 분비나무 Abies nephrolepi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전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키나무. 줄기는 높이 약 25m, 직경 40~50cm안팎이다. 어린 나무의 껍질은 매끈하며 흰 재색이고 늙은 나무껍질은 검은재색이며 얕게 터진다. 잎은 빗살모양으로 붙어 있고 납작한 줄모양(길이 2~3cm, 너비 1.5~1.8mm)이며 끝은 두갈래로 얕게 갈라 져 오목하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잎뒤면에는 두줄의 흰 기공선이 있다. 암수한그루인데 4~5월경에 꽃이 핀다. 수꽃이삭(길이 1cm정도)은 전해에 자란 가지의 가운데부분에 붙어 있으며 둥근 통모양이다. 암꽃이삭(길이 약 4.5cm, 직경 약 8mm)은 전해에 자란 가지끝에 피며 둥근 통모양이고 보라색이다. 열매는 둥근 통모양 또는 솔방울모양(길이 6cm, 직경 2.5cm정도)이고 검은보라색으로 여문다. 열매비늘은 부채모양이며 밑부분 량쪽에 도드라기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씨앗은 좀 삼각형이고 날개가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높은 산지대에서 큰 숲을 이루고 자란다. 목재는 섬유 및 종이원료, 건축, 선박, 기구, 가구용재로 쓴다. 원림식물로도 쓰인다.
285 분홍노루발풀 Pyrola incarnata Fisch. ex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산지대 주로 소나무숲, 이깔나무숲, 삼송류숲밑에서 자란다. 중국(동북, 북부), 로씨야(원동, 씨비리),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에 퍼져 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가지를 친다. 잎은 뿌리목에서 3~5개가 모여 나는데 가죽질이고 긴 잎꼭지(길이 3~7cm)가 있다. 잎몸은 넓은 타원형이며 끝은 둥그스름하고 변두리는 거의 밋밋하거나 얕은 물결모양이다. 6~8월경 꽃줄기가 20cm정도로 곧추 서고 거기에 연한 붉은색의 아름다운 꽃이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직경 1.2~1.5cm. 꽃잎은 5개이며 안쪽으로 좀 오무라 졌다. 수꽃술은 10개이며 한쪽으로 구부러 졌고 암꽃술대는 꽃갓밖으로 길게 나와 있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튀는열매이며 씨가 여물면 다섯쪼각으로 벌어 진다. 번식은 씨앗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식물체에는 아르부틴과 그 유도체, 탄닌이 들어 있다. 노루발풀과 같이 지혈제로 쓴다.
286 분홍바늘꽃 Chamaenerion angustifolium Scop.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실하고 가로 뻗으면서 새 싹이 나온다. 식물체높이 1~1.5m. 줄기는 곧고 보통 가지를 치지 않는다. 잎은 어기여 나며 잎꼭지는 없거나 매우 짧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꽃이 많이 핀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며 털이 배게 나 있다. 씨는 길둥글며 흰색의 묶음털이 있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의 높은 산지대의 양지에서 흔히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뿌리줄기로 한다. 식물체에는 플라보노이드인 쿠에르쩨틴, 켐페롤 등과 비타민C, 탄닌이 들어 있다. 염증약으로 위염, 장염, 피부염 등에 쓴다. 식물체를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287 붉은가시딸기 Rubus phoenicolasiu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줄기와 꽃꼭지에 붉은색솜털이 배게 나 있다고 하여 부르는 이름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줄기는 땅우에 뻗으며 편평한 가시가 성글게 있다. 새로 자란 줄기는 처음 곧추 자라다가 구부러 지면서 뻗는다. 잎은 어기여 나며 3~5개의 쪽잎으로 된 깃모양겹잎인데 꽃피는 가지의 잎은 3개의 쪽잎으로 되였다. 잎은 닭알모양 또는 넓은 닭알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6월에 가지끝 또는 잎아귀에서 자란 꽃줄기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여러개의 연붉은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열매는 작은 굳은 씨열매가 모인 둥근 물열매이며 7월에 붉은색으로 여문다. 씨로 번식하며 가지심기, 포기가르기 등으로도 번식한다. 열매는 먹을수 있다.
288 붉은월귤 Arctous ruber Nak.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 줄기는 덩굴 뻗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가지끝에 모여 나고 잎몸은 거꿀버들모양이거나 거꿀닭알모양(길이 2~3cm, 너비 약 1cm)인데 밑부분은 좁고 긴 털이 있으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둔한 톱날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풀색이며 좀 주름졌고 뒤면은 재빛흰색이고 잎줄이 뚜렷이 나타난다. 7월경 줄기웃부분의 잎아귀에서 단지모양의 연한 노란색꽃이 2~3개씩 핀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실에는 잔 털이 있고 꽃가루집의 등쪽에는 2개의 작은 도드라기가 있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직경은 9~13mm이고 8~9월에 붉게 익는다. 자강도, 함경남북도, 량강도, 강원도, 평안북도의 높은 산지대 풀판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열매는 먹는다.
289 붉은털무리버섯 Tricholomopsis rutilans Sing.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지구 소백수가의 수풀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4~12cm이고 붉은색을 띤다. 버섯갓의 변두리에는 솜털이 있다. 버섯대는 길이가 3~10cm이고 연한 붉은색을 띤다. 여름과 가을에 돋는다. 먹을수는 있으나 잘 가공하지 않으면 위장애를 일으킬수 있다.
290 비녀골풀 Juncus krameri Fr. 양강도 삼지연군 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둥근 기둥모양이고 굳다. 줄기는 곧추 서고 둥근 기둥모양(높이 30~50cm, 직경 1~2mm)인데 관질이고 가로 도드라진 줄이 있으며 끝은 뾰족하다. 7~8월경 줄기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풀색의 머리모양꽃(5~7개)이 많이 모여 핀다. 바깥꽃울쪼각은 좀 긴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뾰족하거나 또는 둔하며 변두리는 얇은질이다. 수꽃술은 6개(꽃울쪼각의 1/2)이며 꽃가루집은 꽃실보다 짧다. 열매는 세모난 타원형의 튀는열매(길이 3mm안팎)인데 끝은 둔하거나 또는 뾰족하다. 씨앗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붉은밤색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과 좀 습한 땅에서 자란다.
291 비늘갓버섯 Pholiota squarrosa Quel. 양강도 삼지연군 비늘가락지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어릴 때에 반둥근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가운데부분은 낮게 두드러지고 직경 3~10cm이다. 겉면은 연한 누른색 또는 누른밤색이며 거친 밤색비늘이 덮여 있다. 변두리에는 솜털모양으로 된 갓막의 잔여물이 붙어 있다. 버섯살은 노란색이다. 버섯주름은 버섯대에 바른주름으로 붙고 빽빽하며 처음에는 노란풀색을 띠다가 점차 녹쓴밤색으로 된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6~12cm, 직경 0.7~1.5cm이며 속은 차 있다. 버섯가락지로부터 웃부분은 매끈하고 노란색이며 아래부분은 버섯갓의 색과 같고 밤색비늘로 덮여 있다. 버섯가락지는 버섯대의 웃부분에 있는데 작고 2중성이며 컴컴한 밤색의 섬유질이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고 포자무늬는 녹쓴색이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운흥 등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의 썩은 줄기부분, 그루터기에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21.33%, 조지방 1.75%, 조섬유소 7.56%, 회분 13.29%, 가용성무질소추출물 56.07%가 들어 있다.
292 비단분취 Saussurea saxatil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는 70c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기밑잎은 잎꼭지가 길며 가지웃잎에는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인데 잎밑부분은 좀 심장모양 또는 쐐기모양이고 끝이 날카롭거나 또는 둔하며 변두리에 톱이가 있거나 또는 없다. 잎뒤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난다. 7~8월경 가지끝에 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싼잎은 넓은 타원형인데 꽃싼잎쪼각은 닭알모양이며 고기비늘모양으로 줄지어 있고 솜털이 빽빽이 있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재빛흰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개마고원, 부전고원, 백무고원 등 높고 깊은 산에서 자란다.
293 비단쑥 Artemisia lagocephala DC.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잎이 지는 풀모양의 반떨기나무. 줄기는 가지를 많이 치는데 어린 가지에는 흰 털이 빽빽하게 있고 높이 60cm안팎이다. 잎은 줄모양이고 끝은 2~3개로 갈라 지거나 또는 갈라 지지 않으며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잎웃면은 풀색이나 뒤면은 흰 비단털이 빽빽이 있으므로 희게 보인다. 여름철 잎아귀에 작은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길이 2~3mm)은 2개이고 흰 털이 있다. 꽃싼잎의 비늘쪼각은 세줄로 붙어 있는데 제일 밖에 있는것은 닭알모양이고 뾰족하며 끝은 얇고 등쪽에 털이 있으며 제일 안쪽에 있는 꽃싼잎의 비늘쪼각은 투명하며 얇다. 꽃갓은 긴 종모양이며 끝은 세갈래로 갈라 지고 꽃이삭의 변두리에 있는 작은 꽃은 수꽃이고 안쪽에 있는것은 짝꽃이며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여윈열매이고 가을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294 비로과남풀 Gentiana jamesii Hemsl.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털이 없고 진한 풀색이다. 줄기(높이 5~15cm)는 곧추 서고 좀 네모졌고 흔히 붉은보라색을 띠며 줄기의 밑부분은 길고 가는 뻗는 가지가 생긴다. 잎은 줄기에 5~10쌍으로 붙어 있고 잎몸은 넓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길이 7~15mm, 너비 3~6mm)이며 끝이 둔하고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으며 흰색을 띤다. 줄기밑의 실모양의 뻗는 가지에는 작은 잎이 붙어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진한 푸른빛보라색의 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받침쪽은 5개이며 닭알모양이다. 꽃잎은 꽃통부 길이의 1/3~1/4이고 삼각형이며 깊은 에움이 있다. 열매는 실북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열매꼭지는 길고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지며 씨앗은 실북모양이고 반들반들하다. 흰 꽃이 피는것을 흰비로과남풀이라고 한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295 사스레나무 Betula ermani Cham.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우리 나라 각지 해발 600~2,500m까지의 고원 및 높은 산지대에 퍼져 있으며 특히 북부 높은 산지대의 산마루부근 돌밭에서 자란다. 높이 14~25m, 직경 60cm정도. 나무껍질은 어릴 때에는 재색 또는 재빛밤색이며 늙으면 터짐이 생겨 얇게 종이장처럼 일어 난다. 잎은 어기여 나며 닭알모양, 넓은 닭알모양이고 길이 5~10cm인데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자른모양이며 변두리는 겹톱이모양이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꽃은 5~6월에 새 잎과 함께 핀다. 수꽃이삭은 가지끝에서 나와 내려 드리우는데 길이 3~5cm이며 암꽃이삭은 잎아귀에서 나와 우로 향하여 곧추 서는데 길둥글거나 또는 길둥근 통모양이다. 열매이삭은 길둥글다. 열매는 작은 굳은 씨열매인데 거꿀닭알모양이고 량쪽에 좁은 날개가 붙어 있다. 9~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나무는 아주 단단하고 향기가 있다. 기구재, 건축용재, 조각재, 가구재 등으로 많이 쓰인다. 잎은 노란물감원료로 쓴다. 나무물을 약수로 받아 먹는데 신경통, 관절염, 허리증에 좋다. 나무를 태운 숯가루는 지혈제로 쓴다. 변종으로 열매이삭이 큰 왕사스레나무(var. ganjuensis)가 우리 나라 량강도, 함경북도, 강원도(금강산) 등 해발 600~2,500m의 산허리에서 자라며 어린 가지에 샘점이 없고 잎의 밑부분이 얕은 심장모양인 고채목(var. subcordata)이 강원도, 경상북도, 전라남북도에서 자란다. 그리고 암수한그루식물이며 잎밑부분이 뚝잘린모양이고 잎변두리가 톱이모양인 좀사스레나무(var. incisa)가 함경북도, 관모봉, 강원도 태백산 등의 높은 산마루가까이에서 자란다. 쓸모는 사스레나무와 같다.
296 사시나무 Populus davidiana Dode. 양강도 삼지연군 바람이 불어도 떤다. 잎겉면은 풀색이고 뒤면은 재빛 도는 흰색이다.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다. 암수딴그루식물이다. 4월경에 잎보다 먼저 꽃이삭들이 드리워 피는데 수꽃이삭은 길이 5~9cm, 암꽃이삭은 길이 4~7cm이다. 열매는 길둥근 실북모양의 튀는열매이며 5~6월에 여문다. 씨는 몹시 작고 긴 털이 있다. 번식은 씨, 가지심기로 시킨다. 사시나무는 빨리 자랄뿐아니라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어 섬유원료식물로 된다. 통나무에는 섬유소가 약 64% 들어 있다. 그중 α-섬유소는 약 41%이다. 통나무는 속살과 옆살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고 흰색 또는 연한 밤색이며 질은 연하다. 나무가 무르기때문에 통나무로는 그리 쓰지 않으나 종이팔프원료, 성냥재, 합판재, 포장재로 쓴다. 민간에서는 나무껍질을 해열제로 쓰며 껍질을 달인물은 타박상, 부스럼 등에 바른다. 푸른 잎은 집짐승먹이로도 쓴다. 나무가 아름답고 깨끗하여 공원, 유원지 등에도 심는다. 잎뒤면과 잎꼭지, 햇가지에 털이 많이 나는 변종인 털사시나무(var. pilosa)가 있다. 쓸모는 사시나무와 같다.
297 산각시취 Saussurea umbros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는 1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있거나 또는 없으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인데 밑부분은 잎꼭지에 길게 붙어 날개모양을 이루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에움이 있으며 잔 털이 있다. 8월경 가지끝에 붉은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는데 고깔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되여 핀다. 꽃싼잎은 넓은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이다. 꽃싼잎쪼각은 긴 닭알모양인데 끝은 길게 뾰족하며 검은보라색을 띤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연한 밤색이다. 량강도 보천보, 혜산, 백암, 대택, 장진, 부전고원, 개마고원 등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298 산겨릅나무 Acer tegmentosum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단풍나무과의 잎이 지는 키나무이며 높이는 15m안팎이다. 나무껍질은 재빛풀색이고 매끈하다. 잎은 마주 붙고 긴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거꿀닭알모양 또는 둥근모양이고 길이는 10~15cm, 너비는 6~12cm이다. 밑부분은 둥글거나 심장모양이고 변두리는 3~5갈래로 얕게 갈라 지며 톱날모양의 겹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뒤면은 연한 풀색이다. 꽃은 5월경 가지끝에 피는데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내려 드리우며 풀빛이 도는 노란색을 띤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꽃잎은 5개이며 수꽃술은 8개이다. 열매는 날개열매인데 둔각으로 벌어 지며 날개의 길이는 약 2cm이고 너비는 1cm정도이다. 10월경에 익는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목재는 기구재, 나무껍질은 새끼대용으로 쓴다.
299 산겨이삭 Agrostis perennans Tuckerm.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 80cm안팎이고 가늘고 길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좁은 줄모양(길이 10cm안팎, 너비 3mm안팎)인데 끝은 점차 뾰족하고 잎면은 껄껄하다. 꽃은 6~7월경 줄기끝에 고깔꽃차례(길이 12~25cm)를 이룬다. 꽃이삭가운데축 매 마디에서 관모양의 가는 꽃가지가 돌려 붙고 그 끝에 작은 꽃이삭이 송이모양 또는 겹송이모양으로 많이 붙는다. 작은 꽃이삭은 1개의 꽃으로 되여 있고 길이는 13mm안팎이며 보라색을 띤다. 잎겨는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날카롭다. 꽃겨는 끝이 둔하며 잎겨와 꽃겨에는 털이 없다. 수꽃술은 3개이고 암꽃술대는 2개이다. 긴이삭겨에 비하여 줄기는 길고 잎은 넓다. 백두산, 포태산,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 등의 높은 산,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00 산고사리 Athyrium alpestre Rylands 양강도 삼지연군 밝은쟁이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잎(높이 75cm안팎)은 뿌리줄기끝에서 모여 난다. 잎꼭지는 긴데 검은밤색의 얇은 비늘쪼각이 빽빽하게 있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뾰족하며 풀질이고 두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깃모양갈래쪽잎은 긴 타원형이며 끝은 날카롭고 변두리에는 잔 톱이가 있다. 주머니무지는 둥글며 1~2개씩 깃모양갈래쪽잎의 구부러 진 부위에 붙어 있다. 백두산, 관모봉 등 고원과 산지의 그늘진 습한 땅에서 자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