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101-200

by 리치캣 2023. 7. 5.
반응형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101-200

no 통속명 학명 주_도(국문) 서식지 설명
101 나도락엽버섯 Clitocybe confluens Quel.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지구 룡마바위아래 수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종모양이고 점차 자라면서 편평해 진다. 버섯갓의 직경은 2~5cm이다. 처음에는 흰색, 연황색을 띠며 변두리에 버섯주름이 빽빽하게 나 있다. 버섯대의 길이는 3~6cm이고 버섯갓과 같은 색을 띤다. 여름과 가을에 돋는데 맛이 좋다.
102 나도바람꽃 Enemion raddeanum Rgl.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짧은 뿌리줄기에서 수염뿌리가 내린다. 줄기높이는 20~30cm이다. 뿌리잎은 2~3개가 모여 나고 꼭지가 길며 줄기잎은 보통이고 꼭지가 짧으며 잎몸은 1~2번 3개씩 갈라 진 겹잎이다. 쪽잎은 넓은 닭알모양인데 변두리에 뾰족한 에움이 있다. 줄기의 밑부분에는 잔 비늘잎이 있다. 5~6월 줄기끝에 흰 꽃이 4~5개 핀다. 꽃울쪽은 5개이고 수꽃술은 많으며 암꽃술은 3~5개이다. 열매는 넓은 닭알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씨에는 잔 도드리가 있다. 류사종으로서 섬나도바람꽃(A. lereilleanum)이 있는데 높이 15~30cm이며 꽃은 2~3개이다. 우리 나라 북부 개마고원, 부전고원 등 높은 산 고원의 그늘진 땅에서 자란다.
103 나도씨눈란 Herminium monorchis R. Br.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땅속에 몇개의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서며 2개의 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줄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줄기집모양을 이루고 줄기를 둘러 싸며 끝은 뾰족하다. 7~8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한쪽으로 향한 누른풀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아래에는 꽃싼잎이 있다. 꽃울쪼각은 긴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다. 입술모양꽃잎(길이는 꽃울쪼각과 거의 같다)은 세갈래로 갈라 졌고 갈라 진 쪼각은 좁고 길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짧고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며 곧추 선다. 백두산, 포태산,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104 나도여로 Zygadenus sibiricus A. Gray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긴 닭알모양이고 검은밤색의 줄기집에 싸여 있으며 아래에 수염뿌리가 많이 붙어 있다. 줄기(높이 20~30cm)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치지 않는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잎몸은 줄모양(길이 10~30cm, 너비 4~10mm)이며 끝은 뾰족하고 줄기웃부분에 버들잎모양의 작은 잎(2~3개)이 붙어 있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빛이 도는 흰색의 꽃이 성기게 핀다. 꽃꼭지가 있고 꽃싼잎은 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울쪼각은 6개이며 긴 타원형 또는 모난 닭알모양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얇은질이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울보다 짧고 꽃실은 실모양이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고 암꽃술대는 가늘다. 열매는 고깔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에 암꽃술대가 남아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와갈봉, 랑림산 등 산마루의 풀판지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재로 쓰며 유독한 식물이다.
105 나래박쥐나물 Cacalia auriculata var. ala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외대로 곧추 자라며 높이 30~100cm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잎꼭지밑부분이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세로 난 콩팥모양이며 변두리에 몇개의 큰 에움과 톱이가 있다. 잎뒤면에는 털이 있다. 여름철에 줄기끝에서 보라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생겨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머리모양꽃차례는 관모양꽃으로 이루어 졌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흰색의 우산모양털이 있다.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등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어린 식물체는 산나물로 먹는다.
106 나래새 Achnatherum extremiorientale Keng.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80~120cm)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가늘고 길며 연한 풀색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넓은 줄모양(길이 30~60cm, 너비 7~15mm)이며 웃부분은 점차 좁아 지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잔 에움이 있고 질은 좀 굳으며 껄껄하고 털이 성기게 있다. 잎부분에는 긴 줄기집을 이룬다. 8~9월경 줄기끝에 성기게 곧추 선 큰 고깔꽃차례(길이 30~50cm)를 이루고 가늘고 긴 꽃이삭가운데축의 매개 마디에 가는 이삭가지가 3~4개 돌려 붙고 연한 보라색의 작은 꽃이삭이 붙는다. 작은 꽃이삭은 버들잎모양(길이 8~12mm)이며 1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안팎잎겨(길이 9mm안팎)는 모양과 크기가 거의 같은데 3개의 줄이 있다. 꽃겨는 겉면에 흰 털이 많고 가스랭이는 길이 25mm안팎이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량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 등의 산지, 들판의 풀판에서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107 나래취 Saussurea neophulchella Lipsch.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추 서며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m이상이고 세로 날개가 있다. 줄기밑잎은 긴 타원형이고 깃모양으로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톱이가 있다. 가지웃잎은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변두리에 톱이가 없거나 또는 에움이 있다. 모든 잎의 끝은 날카롭다. 7~8월경 가지끝에 보라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꽃싼잎쪼각은 고기비늘모양으로 줄지어 있으며 끝이 꼬리모양으로 뾰족하고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흰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108 나무틈새버섯 Schizophyllum commne Fr. 양강도 삼지연군 느타리버섯과의 약용버섯. 버섯대는 없고 버섯의 한쪽끝이 직접 기질에 붙는다. 버섯갓은 부채모양 또는 콩팥모양이고 직경 1~3cm이며 얇고 가죽질이다. 겉면은 보드라운 털 또는 거친 털로 덮이고 흰색, 재색 또는 밤색을 띤다. 때로는 동심고리무늬가 있다. 버섯살은 흰색 또는 밤색이며 잘 마르는 특성이 있다. 말랐다가도 습기를 받으면 다시 본래대로 회복된다. 버섯주름은 밑부분부터 빗살모양을 이루며 흰색, 재색 또는 재빛밤색이다. 매개의 주름은 마르면 모서리가 세로방향으로 찢어 지며 매개 쪼각은 뒤집힌다. 자실층은 없고 긴 센 털이 무데기로 난다. 포자는 둥근 기둥모양이고 겉면은 매끈하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백두산밀영지구의 분비나무림에서 자라는데 죽은 나무 또는 산 나무의 썩은 부위에 돋는다. 이 버섯의 다당류들은 항암작용을 한다. 물에 잘 씻어서 먹을수 있다.
109 나비나물 Vicia unijuga A. Br.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60~100cm이다. 줄기는 곧추 서거나 기울어 지며 모가 났다. 잎은 어기여 나고 한쌍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며 나비날개모양을 이룬다. 짧은 잎꼭지가 있으며 짧은 바늘모양의 감김손이 간혹 있다. 받침잎은 반화살모양이다. 7~8월 잎아귀에서 꽃대가 나와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나비모양의 붉은보라색꽃들이 한쪽으로 치우쳐 핀다. 열매는 띠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4~5개의 둥근 씨가 들어 있다. 씨는 9~10월에 검은밤색으로 여문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대 풀판이나 나무숲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가름으로 한다. 식물체에는 단백질, 기름, 당질, 광물질, 프로비타민A,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 있다. 봄에 어린 식물체를 나물로 먹는다. 쓴 맛이 없으므로 데쳐서 무쳐 먹거나 볶아 먹으며 말리거나 절여 두었다가 먹기도 한다. 민간에서 식물체를 호흡기질병, 신경장애, 열나기, 붓기 등에 쓴다.
110 나비란 Orchis graminifolia Tang. et wang.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타원형이며 살졌고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높이 10~20cm)는 곧추 서며 밑부분에 보라색의 작은 얼룩점이 있다. 잎은 줄기의 가운데부분에 3~4개가 어긋나게 붙어 있다. 잎몸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넓은 닭알모양(길이 3~10cm, 너비 4~7mm)이며 밑부분은 짧은 줄기집을 이루고 끝은 점차적으로 뾰족하다. 6~7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한쪽으로 향한 5~10개의 연한 붉은보라색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한쪽으로 향한 5~10개의 연한 붉은보라색나비모양꽃(직경 1cm안팎)이 아름답게 핀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씨앗집보다 짧다. 바깥꽃울쪼각은 1개이고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안꽃울쪼각은 2개이고 서로 붙어 감투모양을 이룬다. 입술모양꽃잎은 세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흰색바탕에 붉은보라색의 얼룩점이 있고 짧은 털이 배게 난다. 꽃뿔턱은 둥근 기둥모양(길이 1~1.5cm)이며 꽃에 비하여 매우 크고 씨앗집보다 길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의 높고 깊은 산의 습한 바위우에 붙어 자란다.
111 날개하늘나리 Lilium dauricum Ker-Gawl.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둥근 닭알모양인데 비늘쪼각은 버들잎모양이고 살이 많다. 줄기(높이 70~90cm)는 곧추 서고 줄기면에 날개가 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긴 버들잎모양(길이 10cm안팎)이며 밑부분은 넓고 끝은 뾰족하며 질은 두껍고 윤기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2~3개의 큰 노란붉은색의 꽃이 우산모양으로 하늘을 향하여 아름답게 핀다. 꽃울쪼각은 넓은 깔때기모양이고 꽃잎에는 검은보라색의 얼룩점이 있으며 웃부분은 넓고 아래부분은 점차적으로 좁아 진다. 매개의 꽃울쪼각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가루집은 붉은색이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다. 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비늘줄기는 먹으며 식물체는 관상식물로 쓴다.
112 너울취 Saussurea grandifolia var. tenuior Herd.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2~3가지를 치며 높이는 90c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아래잎은 잎꼭지가 길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에움이 있다. 웃잎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변두리에 톱이가 거의 없다. 8월경 줄기웃부분의 가지끝에 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싼잎은 좀 둥글고 꽃싼잎쪼각은 닭알모양이며 좀 검은보라색을 띠고 끝이 길게 뾰족하고 약간 뒤로 말린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모두 작은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흰색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함경북도 회령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113 넒은잎바늘꽃 Epilobium nudicarpum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서고 겉면에 길이로 두줄의 샘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으나 우에서는 어기여 나며 잎꼭지는 매우 짧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끝이 약간 날카로우며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으며 털이 없다. 7~8월경 줄기웃부분 잎아귀에서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의 꽃(직경 8~14mm)이 핀다. 꽃받침통부는 줄모양이며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4개)은 거꿀닭알모양이며 웃끝은 둥글다. 수꽃술은 8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가늘고 길며 암꽃술대는 1개인데 기둥모양이고 암꽃술머리는 막대기모양이다. 열매는 좁고 긴 튀는열매이며 씨앗은 버들잎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흰색의 우산털이 있다. 돌바늘꽃에 비하여 잎은 넓으며 우산털은 흰색이다. 백무고원, 랑림산, 금강산, 제주도 산지의 나무아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114 넒은잎외잎쑥 Artemisia stolonifer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연한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줄기웃부분잎아귀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거의 없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지거나 또는 에움모양으로 얕게 갈라 지며 그 갈래쪼각은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거나 성긴 톱이가 있다. 잎웃면은 풀색이고 뒤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있다. 8~10월경 줄기웃부분의 가지끝에 노란밤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고깔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닭알모양이고 직경은 2~3mm이다. 꽃싼잎은 풀색이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115 넓은매저지나무 Lonicera caerulea var. grabrescens Rupr.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잔 가지의 마디에는 방패모양의 받침잎이 있고 나무속심은 희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둔하며 변두리는 매끈하고 털이 있다. 잎꼭지와 잎뒤면에는 털이 없다. 여름철에 잎아귀에서 노란빛이 도는 흰 꽃이 2개씩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싼잎은 가늘며 작은 꽃싼잎은 서로 붙어 씨앗집을 싸고 열매가 익어 감에 따라 점차 커진다. 꽃받침은 짧고 둥글며 꽃갓의 통부는 볼록하다. 수꽃술의 꽃가루집은 노란색이고 암꽃술대는 수꽃술보다 길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8~9월경에 검게 익는다. 댕댕이나무와 비슷하나 잎이 더 넓고 잔 털이 있으며 가지의 일부분에만 굳은 털이 성기게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금강산)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며 열매는 먹는다.
116 넓은잎까치밥나무 Ribes latifolium Jancz. 양강도 삼지연군 까치밥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우리 나라 북부와 로씨야의 싸할린섬과 꾸릴렬도, 일본 등에 퍼져 있다. 나무는 높이 1~2m이고 곧게 자라는데 비교적 굵다. 묵은 나무껍질은 재색이고 어린 가지껍질은 밤색이며 부드러운 털이 있다. 잎은 어기여 나며 5~6cm의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세모난 둥근모양이며 3갈래로 깊게 갈라 졌고 변두리에는 톱이에움이 있다. 앞면에는 짧은 털이 있거나 없으며 뒤면에는 희고 짧은 털이 배게 있다. 잎꼭지에는 흰색의 보드라운 털과 샘털이 있다. 봄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보라빛붉은색의 작은 종모양꽃이 6~20개 정도 핀다. 꽃받침쪽과 꽃잎, 수꽃술은 각각 5개이고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6~8mm의 둥근 물열매이며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먹을수 있으며 나무는 관상용으로 심는다.
117 넓은잎딱총나무 Sambucus latipinn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5m안팎이다. 나무속심은 밤색이고 가지와 잎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3~5개의 쪽잎으로 된 홑깃모양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이며 끝은 급히 좁아 져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톱날모양의 에움이 있다. 잎량면에는 털이 없다. 5월경 가지끝에 고깔꽃차례 또는 겹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푸른빛이 도는 노란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수꽃술의 꽃가루집은 노란빛을 띠고 암꽃술머리는 보라색이며 꽃잎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둥근 굳은 씨열매이며 검붉게 익고 주름이 진 씨앗이 들어 있다. 붉은딱총나무(var. rhodoclatus)는 꽃줄기와 잔 가지가 붉은색을 띠며 부전고원에 퍼져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118 넓은잎황새풀 Eriophorum latifolium Hopp.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많이 붙는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40cm안팎이며 약간 편평한 세모난 기둥모양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대단히 작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고 넓은 줄모양인데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너비는 5~7mm이며 밑부분은 긴 줄기집을 이루고 끝은 3릉형이며 뾰족하고 변두리는 껄껄하다. 6~7월경 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3~12개의 작은 꽃이삭이 많이 붙어 핀다. 작은 꽃이삭은 타원형이고 검은밤색이다. 우산살모양의 이삭자루는 껄껄하다. 꽃겨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약간 밤색이다. 수꽃술은 3개이고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지며 씨앗집밑에 가시가 여러개 있는데 밤색이며 꽃 핀후에 자라 길이가 꽃겨의 3배나 된다. 열매는 둔한 세모난 거꿀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다. 백두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119 넙적떡다리버섯 Elfuingia applanata Karst. 양강도 삼지연군 구멍버섯과의 약용버섯. 여러해살이버섯이다. 버섯갓은 편평하고 드물게는 말발굽모양이며 직경 5~30cm, 높이 5~50cm, 두께 1~15cm이다. 겉면은 누른색, 재색, 붉은밤색 등이며 고리모양의 홈이 있다. 겉껍질은 바삭질이며 두께는 1mm정도이다. 갓변두리는 둥글고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며 아래면은 무성대를 이룬다. 버섯살은 연하고 연한 노란색, 검은밤색이며 층을 이룬다. 버섯대는 없고 버섯갓의 한쪽이 나무에 붙는다. 포자는 닭알모양인데 끝부분은 자른모양이며 밤색이고 2중막으로 싸여 있다. 삼지연, 대홍단, 보천 등지의 주로 수세가 약한 넓은잎나무(참나무, 단풍나무, 물황철나무, 가래나무, 피나무, 느릅나무, 자작나무, 오리나무 등)와 죽은 나무, 진대나무, 나무그루터기에 돋으며 드물게는 바늘잎나무에도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8.75%, 조지방 1.25%, 조섬유소 40.74%, 회분 1.38%가 들어 있다. 이 버섯의 다당류는 항암활성이 세다.
120 네뿔이끼 Tetraphis pellucide Hedw. 양강도 삼지연군 네뿔이끼과의 한 종. 포삭끝에 있는 4개의 삭치가 뿔모양인데로부터 지어 진 이름이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와 중국, 로씨야, 일본, 유럽, 북아메라카에 퍼져 있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높이 1~2cm이다. 잎은 닭알모양 또는 긴 닭알모양이며 길이 1~1.5mm이다. 잎세포는 둥그스름한 6각형이다. 삭병은 곧추 서고 길이 1~2cm이며 매끈하다. 포삭은 둥근 기둥모양이고 길이 3mm정도이다. 삭치는 4개가 《+》자모양으로 갈라 진다. 삭모는 고깔모양이다. 산간지대의 썩은 나무그루에서 배게 모여 난다.
121 노란갓버섯 Russula citrina Gill.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 좌측 칼바위의 넓은잎나무림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3~10cm이고 어릴 때 뿔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해 지면서 연한 황토색 또는 누런색을 띤다. 버섯대는 길이가 3~9cm이고 누런색을 띤다. 여름과 가을에 돋는다. 버섯의 맛은 어릴 때 좋다. 달콤한 맛을 가진다.
122 노란나도도싸리버섯 Clavurinopsis helvola Corner. 양강도 삼지연군 싸리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은 가늘고 긴 국수오리모양이며 길이 3~7cm, 직경 1.5~4mm이고 밑부분은 웃부분보다 가늘다. 끝부분은 둥그스름하고 드물게는 끝부분에서 1~2개의 짧은 가지를 치는것도 있다. 겉면은 노란색 또는 감색이다. 버섯살은 흰색 또는 누른색이며 속은 비였다. 포자는 둥그스름하며 색이 없거나 연한 누른색이다. 삼지연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산림토양에서 한개씩 또는 작은 무리로 돋는다. 소금물에 우렸다가 먹는다.
123 노란무리버섯 Tricholoma flavovirens 양강도 삼지연군 송이버섯과의 먹는 버섯. 우리 나라와 중국, 로씨야의 원동지방,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에 퍼져 있다. 버섯갓은 어릴 때에는 반둥근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직경 5~10cm이다. 겉면은 연한 노란색이며 가운데부분에는 붉은색 또는 검은밤색의 비늘이 덮여 있다.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다. 버섯살은 흰색이며 겉껍질밑부분은 누르스름하다. 가운데부분은 두껍고 변두리는 얇다. 버섯주름은 빽빽하고 누른색이다. 버섯대는 길이 5~10cm, 직경 1.5~2.5cm이며 밑부분이 둥근 뿌리모양이다. 겉면은 연한 노란색 또는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며 여기에는 작은 비늘쪼각이 있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고 매끈하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가을철에 소나무숲을 비롯한 바늘잎나무숲속 또는 넓은잎나무숲속의 락엽들사이에 돋는다. 쌉쌀한 맛이 있으나 소금물에 우렸다가 먹는다.
124 노란어리연꽃 Nymphoides peltata Ktze. 양강도 삼지연군 조름나물과의 물에서 사는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물밑 흙속에서 옆으로 길게 뻗고 줄기는 가늘고 길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길이 10cm안팎)는 길며 잎몸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오목하며 변두리는 물결모양의 둔한 에움으로 되여 있고 웃면은 풀색이며 뒤면은 밤빛보라색을 띠고 좀 두껍고 물우에 뜬다. 7~9월경 잎아귀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2~3개의 노란 꽃이 물우에서 피며 꽃꼭지는 길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졌고 풀색이며 꽃받침쪽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둔하다. 꽃갓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의 끝은 오목하고 변두리는 실모양으로 가늘게 갈라 졌고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납작하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의 늪, 논도랑에서 자란다.
125 노랑꽃싸리버섯 Ramaria flava Quel. 양강도 삼지연군 싸리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은 싸리버섯처럼 나무가지모양이며 높이 10~20cm, 너비 10~15cm이다. 겉면은 노란색, 붉은빛 누른색이다. 버섯대는 흰색이며 완전히 자랐거나 상처를 받으면 붉은색으로 된다. 밑부분의 굵은 줄기는 여러번 잔 가지로 갈라 지며 잔 가지는 다시 2~3개로 짧게 갈라 진다. 버섯살은 고기질이며 잘 부서 진다. 포자는 긴 길둥근모양이며 연한 밤색이고 겉면은 매끈하다. 삼지연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숲 또는 바늘잎나무숲속의 습기 있는 땅과 썩은 나무에 돋는다. 잘 데쳐서 물에 우렸다가 먹는다.
126 노랑매발톱풀 Aquilegia oxysepala var. pallidiflor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60~70cm이며 줄기는 한대 혹은 몇대씩 곧추 자라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은 잎꼭지가 짧거나 없다. 잎앞면은 진한 풀색이고 윤기가 나며 뒤면은 흰빛을 띤다. 초여름부터 가을까지의 기간에 줄기끝에서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꽃이 핀다. 열매는 꼬투리열매이며 여물면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씨는 작고 둥글며 밤색이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강원도의 고원, 높은 산, 산지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127 노랑물봉숭아 Impatiens nolitangere L. 양강도 삼지연군 봉숭아과의 한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연약하다. 줄기(높이 5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살이 많고 반들반들하며 마디가 통통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좁고 긴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날카로우며 끝은 좀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성긴 톱이가 있다. 잎뒤면은 좀 흰색을 띠고 연한 얇은질이다. 7~8월경 잎아귀에서 가는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노란색의 꽃(3~4개)이 드리워 피며 꽃아래에 배모양의 꽃받침이 있고 좌우량쪽에 큰 꽃잎이 있다. 꽃뿔턱은 길고 끝이 구부러 진다. 수꽃술은 5개이며 꽃가루집은 서로 붙어 있으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좁고 긴 튀는열매이며 량끝이 뾰족하고 익으면 껍질이 터져서 씨앗이 튀여 나온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습한 땅에서 자란다.
128 노루발풀 Pyrola japonica Kienze ex Alef. 양강도 삼지연군 노루발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꽃줄기(높이 25cm안팎)는 곧추 서고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둥글거나 넓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둥글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는 뚜렷하지 않은 얕은 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뒤면은 잎꼭지와 함께 보라색을 띠며 질은 약간 두껍고 가죽질이다. 6~7월경 잎아귀에서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꽃이 피며 꽃꼭지는 짧다. 꽃받침잎은 5개이며 꽃잎도 5개이고 둥그스름하다. 수꽃술은 10개이며 꽃실은 한쪽으로 구부러 지고 씨앗집은 둥글납작하며 세로 5개의 홈이 있고 암꽃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다섯쪽으로 벌어 진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 나무숲아래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약재로 쓴다.
129 노루삼 Actaea asiatica Hara.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40~80cm이다. 뿌리목은 짧고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2~3개가 어기여 나는데 잎꼭지가 길며 2~3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 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인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성긴 톱이가 있다. 5~6월에 줄기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배게 핀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8~9월에 검게 익는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의 깊은 산 산지의 나무아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관상식물로 재배한다. 비슷한 종으로서 열매가 붉게 익는 붉은노루삼(A. erythrocarpa)이 우리 나라 북부, 중부에 퍼져 있다.
130 노루참나물 Spuriopimpinella komarovii Kitag.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1m정도로 곧추 자라며 모가 나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좀 친다. 뿌리잎들은 일찍 시든다. 줄기밑부분의 잎은 두번 세갈래겹잎이고 잎꼭지가 길며 줄기를 좀 둘러 싼다. 갈래쪽은 긴 길둥근모양이고 변두리에 우로 향한 큰 톱이가 있다. 쪽잎꼭지와 잎뒤면잎줄에는 센 털이 배게 있으며 잎앞면 잎줄에는 성글게 있다. 우에 있는 잎은 작으며 잎꼭지가 없다. 7~8월경 잎아귀에서 3~4개의 꽃대가 나와 흰 꽃이 고른꽃차례를 이루면서 핀다. 꽃잎은 거꿀닭알모양이고 끝은 안으로 말렸다. 열매는 쪽열매로서 긴 길둥근모양인데 한쪽이 납작하거나 구부러 졌다. 우리 나라 북부(최가령, 오가산, 랑림산 등), 중부(금강산 등)의 산기슭과 골짜기에서 자란다. 어린 잎과 줄기는 참나물처럼 식용으로 한다.
131 노루털버섯 Hydnum repandum Fr.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보통 납작한 반둥근모양인데 가운데가 편평하며 변두리는 물결모양으로 구불구불하고 직경 5~15cm이다. 겉면은 흰색, 누른밤색, 찰흙색이며 가루가 묻은감이 난다. 버섯살은 흰색이고 두꺼우며 부스러지기 쉽다. 바늘털은 뒤면에 빽빽이 나며 처음에는 흰색이나 점차 버섯갓과 같아 진다. 버섯대는 보통 버섯갓의 한쪽에 치우쳐 붙으며 길이 3~8cm, 직경 1.2~2cm이다. 속은 차 있으며 섬유질이다. 포자는 둥그스름하며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삼지연, 운흥을 비롯한 우리 나라 각지에서 가을철에 나무숲속의 땅에 한개씩 또는 무리로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20.62%, 조지방 4.75%, 조섬유소 5.27%, 회분 10.90%, 물풀림성무질소추출물 58.46%가 들어 있다. 변종으로 버섯갓이 흰색인 흰노루털버섯(H. repandum var. album)이 우리 나라에 퍼져 있다.
132 노루풀 Astilbe chinensis Fr. et Sav. 양강도 삼지연군 범의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양지 바른 산기슭이나 떨기나무숲주변의 건 땅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 원동, 몽골, 일본 등에도 퍼져 있다. 식물체높이는 70~80cm이다. 줄기는 외대로 곧추 자란다. 잎은 어기여 나며 잎꼭지가 길고 보통 2~3번 갈라 진 세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 또는 긴 닭알모양인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잎뒤면 특히 잎줄우에는 센 털이 드물게 있다. 7~8월경 가지끝에 긴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루면서 연붉은색의 잔 꽃들이 배게 핀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5개씩이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익으면서 끝이 두갈래로 갈라 진다. 번식은 씨로 한다. 봄과 가을에 캐서 해볕에 말린 뿌리를 고려약으로 쓴다. 뿌리에는 이소쿠마린인 베르게닌(C14H16O9)과 탄닌질 등이 들어 있다. 뿌리에서 베르게닌을 뽑아 위 및 12지장궤양, 위염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민간에서는 잎을 강장약 및 신경병치료약으로 쓴다.
133 높은산꿩의밥풀 Luzula oligantha G. Sam. 양강도 삼지연군 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15cm)는 2~3개가 모여 나는데 곧추 서며 가늘고 길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여러개가 모여 나며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줄모양이고 끝이 매우 뾰족하며 변두리에 흰색의 긴 털이 성기게 붙어 있다. 6~7월경 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검은밤색의 작은 머리모양꽃이 핀다. 잎모양의 꽃싼잎은 꽃차례보다 길다. 머리모양꽃은 3~8개의 꽃(길이 1.2~2mm)으로 되여 있다. 꽃울쪼각은 6개인데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푸른빛흰색이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가루집은 꽃실길이의 1/2이다. 씨앗집은 1개이고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짧은 튀는열매(길이 2~2.5mm)이며 검은밤색이다. 산꿩의밥풀과 달리 꽃싼잎은 꽃차례보다 길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와갈봉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134 높은산버들 Salix orthostemm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키 낮은 넓은잎떨기나무. 난쟁이버들이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북부(설령, 관모봉, 남포태산 등) 높은 산지대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줄기가 땅에 닿는 곳에서 뿌리가 내리고 우로 높이 자라지 않고 옆으로만 퍼진다. 잎은 줄기의 가지우에 많이 모여 배게 어기여 나고 넓은 거꿀버들잎모양인데 잎겉면은 풀색이고 윤기가 나며 뒤면은 흰 풀색이다. 암수한그루식물로서 암꽃이삭이 수꽃이삭보다 길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여름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화분에 심어 기르기도 한다. 가지심기, 뿌리가르기, 씨로 번식시킨다.
135 뇌먼지버섯 Calvatia craniiformis Fr. 양강도 삼지연군 먼지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은 머리부분과 대부분으로 되여 있다. 높이와 직경은 10cm정도이다. 겉면은 불그스름한 밤색 또는 검은밤색이며 비로도모양의 털과 주름이 있다. 버섯살은 처음에는 해면질이고 흰색이나 버섯이 자람에 따라 물기가 빠져 누르스름한 밤색으로 되면서 마른 가루모양 또는 솜모양의 덩어리로 된다. 겉껍질은 점차 터실터실하여 지고 포자가 떨어 진 다음에는 팽이모양으로 된 버섯대만이 남는다. 버섯대의 웃부분은 굵고 아래부분은 점차 가늘어 지며 밑부분에는 뿌리모양의 균실묶음이 있다. 포자는 둥근모양이고 연한 밤색이며 겉면에 작은 도드리가 있다. 우리 나라 북부(삼지연)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나무숲속의 땅에 돋는다. 어린것은 먹으며 다 자란것은 지혈제로 쓴다.
136 누운산버들 Salix oblongifolia Trautv. Mey.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약 1m이다. 두해살이가지는 노란색이고 윤기나며 햇가지는 붉은밤색이다. 어린 가지와 잎꼭지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 진다. 잎은 타원형 또는 거꿀버들잎모양이며 길이는 2~5cm이고 너비는 0.6~2.0cm이다. 잎의 량끝은 점차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샘구멍이 있는 성긴 톱날에움이 있다. 잎뒤면은 흰색이 돌며 잎줄을 따라 털이 있다. 7월경 잎과 함께 꽃이삭이 나와 꽃이 핀다. 수꽃의 드림꽃차례는 둥근 기둥모양이며 길이는 2.5~3.0cm이고 직경은 약 1cm이다. 수꽃술은 2개이다. 암꽃의 드림꽃차례는 길이 4~5cm, 너비 약 0.7cm이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며 짧은 털이 있다. 암꽃술대는 길며 암꽃술머리는 흔히 2개로 갈라 지고 배면에 한개의 꿀샘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꼭지는 없고 비단털이 있으며 8월경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백두산, 무두봉, 포태산 등)의 산꼭대기에서 자란다.
137 누운잣나무 Pinus pumila Reg. 양강도 삼지연군 소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작은키나무. 천리송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옆으로 누우며 가지는 많고 엇비슷이 자라거나 우로 자란다. 나무높이는 1~3m. 직경은 20cm정도이다. 나무껍질은 재빛밤색이며 나무가 늙으면 엷은 비늘쪽으로 되여 떨어 진다. 잎은 바늘잎이고 짧은 가지에 5개씩 생기며 밑부분에 있는 바늘잎은 빨리 떨어 진다. 솔방울은 거의 꼭지가 없거나 또는 짧은 꼭지가 있으며 1개 또는 2개가 마주 생기거나 돌려 붙어 있다. 처음에는 어두운 자색이나 점차 어두운 풀색으로 되고 익으면 누른밤색으로 변한다. 솔방울은 둥근 닭알모양인데 길이는 3.5~4.5cm, 직경은 3~3.5cm이다. 우리 나라 북부(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고원지대의 높은 산에 있으며 지리적인 남쪽한계는 강원도(남) 설악산까지이다. 나무는 떨기나무모양으로 자란다. 목재로서의 리용가치는 거의 없으며 땔나무로 쓴다. 송진이 많으므로 테르펜유 또는 목타르, 정유를 얻을수 있다. 씨는 먹으며 솔방울과 어린 가지는 약에 쓴다. 또한 우리 나라 중부이북지방에서는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138 누운제비꽃 Viola repens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고 뿌리줄기는 길게 뻗으며 새 싹으로 번식한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 또는 심장모양의 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끝이 둔하거나 또는 둥글고 변두리에는 둔한 에움이 있으며 털이 없고 질은 연하다. 5월경 잎아귀에서 가는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한개의 연붉은보라색의 안바른꽃이 기울어 져 핀다. 꽃받침쪽(5개)은 닭알모양 비슷한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잎(5개)은 거꿀닭알모양의 타원형이고 량옆의 꽃잎에는 수염털이 좀 있다. 꽃뿔턱은 짧은 주머니모양이다. 열매는 닭알모양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세쪽으로 버그러진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와갈봉, 랑림산 등 깊은 산 나무숲에서 자란다.
139 눈동의나물 Caltha sibirica Tolm.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흰 수염뿌리가 많고 줄기는 연약하고 땅에서 옆으로 누워 퍼진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짧거나 또는 없다. 잎몸은 둥근 콩팥모양이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4~5월경 줄기끝에 1~2개의 꽃꼭지가 나오고 그 끝에 노란색꽃이 1개 핀다. 꽃받침쪼각(5개)은 타원형의 꽃잎모양이고 길이 1.3cm안팎이다. 꽃잎은 없다. 수꽃술은 많으며 암꽃술잎은 좁고 작다. 열매(길이 1cm안팎)는 쪽꼬투리열매이며 머리모양으로 모여 있고 끝에 짧은 부리가 있다. 동의나물과 달리 줄기는 땅에 누워 퍼지고 식물체는 작다. 백두산, 관모봉, 덕천의 높은 산 등의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약간 독이 있으며 관상가치가 있는 식물이다.
140 눈빛승마 Cimicifuga davuric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게 살졌으며 많은 싹눈과 뿌리가 있다. 줄기는 뿌리줄기에서 1개 또는 몇개씩 나오며 높이 1~2m정도 곧추 자란다. 뿌리잎과 줄기아래에 나는 잎은 잎꼭지가 길고 2~3번 갈라 진 깃모양겹잎 또는 세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이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다. 줄기잎은 잎꼭지가 짧거나 거의 없으며 닭알모양이다. 7~8월경 줄기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잔 꽃이 많이 핀다. 암수딴그루식물로서 암그루에는 두성꽃이 있지만 수그루의 꽃에는 암꽃술이 퇴화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9~10월에 여문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충청북도의 계룡산의 산지,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봄에 어린 잎을 뜯어 데쳐서 우린 다음 나물로 먹으며 가을에 뿌리줄기(승마)를 캐서 고려약으로 쓴다. 고혈압에 효과가 있으며 땀내기약, 해열약, 독풀이약으로서 감기, 머리아픔, 목아픔에 쓴다.
141 눈산승마 Aruncus americanus Raf. 양강도 삼지연군 조팝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1m에 이른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며 두번 세갈래난 겹잎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겹에움 또는 에움모양의 톱이가 있다. 잎줄의 갈라 진 잎줄은 평행으로 변두리까지 이르며 약간 잔 털이 있고 얇으며 반들반들하다. 7월경 줄기끝에 고깔모양의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빛흰색꽃이 많이 핀다. 수꽃술은 암꽃보다 크고 꽃받침은 반달모양이며 5개의 에움이 있다. 꽃잎은 5개이고 주걱모양이며 꽃받침목에 붙어 있다. 수꽃술은 20개안팎이며 꽃잎보다 길다. 씨앗집은 곧바로 서고 3칸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쪽꼬투리(길이 2m안팎)는 3개이고 반들반들하다. 함경남북도, 평안남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울릉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142 느릅나무 Ulmus macrocarpa Hance. 양강도 삼지연군 느릅나무과의 잎지는 작은 키나무. 우리 나라 각지의 해발 700m까지에 퍼져 있는데 산기슭, 골짜기, 산허리 등의 습기 있는 곳에서 다른 떨기나무와 섞여 자란다. 높이 10m정도이다. 껍질은 재빛이 도는 검은색이며 불규칙적으로 세로 터진다. 흔히 어린 가지에 코르크질이 발달하였으며 햇가지는 풀색 또는 밤색이고 거친 털이 있다. 잎은 넓은 거꿀닭알모양이고 웃끝은 급히 뾰족해 졌다. 꽃은 잎이 피기전 4월에 5~9개가 모여 핀다. 열매는 날개열매이며 5~6월에 익는다. 나무가 굳으므로 여러가지 가구를 만드는데 쓰며 껍질은 벗겨서 섬유원료로 쓴다. 뿌리껍질은 가루를 내여 강냉이국수감에 넣으면 질기고 맛이 좋아 진다. 햇순은 무쳐 먹거나 국거리로 쓴다. 잎은 집짐승먹이로 된다. 뿌리껍질은 고려약으로 쓰며 열매는 구충제로 쓴다.
143 느타리바늘버섯 Creolophus septentrionalis Bank. 양강도 삼지연군 바늘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은 여러개의 버섯갓이 겹쳐서 기와를 쌓은 모양을 이루고 밑부분은 서로 뭉쳐서 덕대모양을 이룬다. 버섯갓은 반둥근모양 또는 부채모양이며 크기는 보통 2~15×3~15cm이다. 변두리는 고르롭지 않은 물결모양이다. 겉면은 처음에는 약간 껍진껍진하고 흰색이나 점차 연한 밤색으로 되며 전면에 짧은 털과 같은 도드리들이 생긴다. 버섯살은 두껍고 섬유모양의 고기질이며 마르면 굳은 삭뼈질로 되고 흰색이다. 버섯갓의 뒤면에 있는 바늘털은 길이 4~8cm이고 처음에는 흰색이나 점차 노란색을 띠고 나중에는 살색으로 변한다. 포자는 실북모양이며 매끈하다. 포자무늬는 연한 밤색이다. 삼지연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참나무, 고로쇠단풍나무, 단풍나무 등 넓은잎나무의 죽은 줄기, 가지에 돋는다. 어린것은 그대로 먹을수 있으나 다 자란것은 굳으므로 1주일정도 땅속에 얕게 묻었다가 꺼내여 소금물에 잠갔다가 소금기를 빼고 먹을수 있다.
144 느타리버섯 Pleurotus ostreatus Quel. 양강도 삼지연군 느타리버섯과의 먹는 버섯. 삼지연, 대홍단을 비롯한 우리 나라 각지에 있다. 버섯갓은 반둥근모양, 콩팥모양 또는 조가비모양, 부채모양이며 직경 4~10cm이다. 버섯갓이 겹겹이 쌓여 무리로 돋으므로 매우 소담하다. 겉면에는 물기가 있다. 어릴 때에는 재빛푸른색이거나 거의 밤색인데 자라면서 연한 밤빛누른색으로 되며 늙으면 누른색으로 된다. 해빛이 들지 않는 곳에 돋은것은 거의 흰색을 띤다. 변두리는 얇고 편평하며 안쪽으로 구부러 지고 때로는 약간 찢어 진다. 버섯살은 흰색이고 두껍고 만문한 고기질이며 맛과 냄새가 좋다. 버섯대는 길이 1~4cm, 직경 1~2cm이며 버섯갓의 한쪽면에 붙는다. 버섯대가 없는것도 있다. 겉면에는 연한 털이 배게 나거나 센 털이 나 있다. 속은 차 있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고 매끈하며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보통 가을철에 넓은잎나무의 죽은 줄기, 가지 또는 나무그루터기에 돋는다. 버섯은 톱밥이나 통나무, 강냉이속을 리용하여 기른다. 포자는 13~28℃에서 싹 트며 24~28℃에서 빨리 싹 튼다. 버섯은 10~20℃의 온도와 산란광조건에서 돋는다. 균실은 배양기의 습도가 45~75%, 공기습도 85~90%에서 잘 자란다. 통나무재배에서는 직경 15~30cm, 길이 30~100cm되는 피나무, 참나무, 오리나무, 버드나무의 토막에 구멍을 뚫고 거기에 종균을 접종한다. 구멍을 막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통나무를 그 직경의 절반정도 땅속에 묻고 물을 준다. 6달~1년이면 버섯을 딸수 있다. 톱밥재배에서는 톱밥 70~80%에 쌀겨 20~30%를 넣고 60%의 습도를 보장하고 멸균시킨다. 여기에 종균을 접종하면 약 40일 지나서 버섯을 딸수 있다. 강냉이속재배에서는 석회석물과 분쇄한 강냉이속을 잘 섞고 발효시킨후 증기로 찐다. 여기에 종균을 심으면 약 30일 지나서 버섯을 딸수 있다. 재배한 말린 버섯에는 조단백질 13.65%, 조지방 5.75%, 조섬유소 6.22% 들어 있다.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으므로 고급부식물로 리용된다.
145 능수쇠띄기 Equisetum sylvatium L. 양강도 삼지연군 속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는데 검은색이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내린다. 땅우의 줄기(높이 40cm)는 여러개가 모여 나는데 곧추 서며 세로 8~14개의 홈이 있다. 영양잎은 마디에서 많은 가지가 돌려 나고 가지는 다시 3개로 갈라 지며 그 작은 가지는 가는 4개의 모가 난 기둥모양이며 아래로 드리운다. 마디에 있는 줄기집은 끝에 밤색의 이발쪼각이 있고 서로 합쳐 져 2~3개로 갈라 진다. 알씨잎은 다음에 다시 갈라 져 영양잎과 같은 형태로 된다. 쇠띄기에 비하여 돌려 난 가지는 다시 3개로 갈라 지고 아래로 드리우며 줄기집은 2~3개로 갈라 진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등 깊은 산의 습한 땅 또는 물가에서 자란다.
146 늪버들 Salix brachypoda Kom.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닥장버들이라고도 한다. 높이 1m정도이다. 줄기껍질은 노란색 또는 붉은색, 가지는 가늘고 연한 누른색 또는 붉은밤색이다. 햇가지는 웃부분에 흰색 또는 누른색털이 빽빽이 나거나 털이 없고 매끈하다. 눈은 부리모양인데 반달처럼 생겼으며 붉은밤색을 띤다. 잎은 배게 어기여 나며 길둥글거나 길둥근 버들잎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다. 어린 가지의 잎에는 받침잎이 있다. 4월에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수꽃의 드림꽃차례는 길둥근모양이고 수꽃에는 2개의 수꽃술이 있으며 암꽃의 꽃술머리는 2~4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5~6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량강도, 함경북도) 고원지대의 늪가 또는 습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씨앗, 가지심기로 번식시킨다. 가지는 세공품재료로, 어린 가지와 잎은 집짐승과 노루, 사슴 등 산짐승의 먹이로 된다. 정원과 공원에 심기도 한다.
147 늪쇠뜨기 Eqisetum palustre L. 양강도 삼지연군 속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옆으로 길게 뻗으며 검은밤색이고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땅우의 줄기(높이 30~60cm, 직경 3mm안팎)는 뿌리줄기끝 또는 그 마디에서 모여 나는데 곧추 서며 알씨줄기와 영양줄기의 구별이 없다. 줄기의 매개 마디에서 5개의 모서리가 있는 줄기가지가 돌려 나는데 성기고 거칠며 그 모양이 쇠띄기와 비슷하며 갈라 지지 않고 단일하며 세로 모가 났다. 줄기마디의 줄기집은 좀 큰데 변두리의 이발쪼각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검은색이다. 알씨이삭은 긴 타원형인데 땅우의 줄기끝에 곧추 붙고 어린 때에는 밤색이나 자란 다음에는 노란색으로 된다. 쇠띄기에 비하여 알씨줄기와 영양줄기의 구별이 없고 줄기가지가 돌려 나며 가지는 성기고 거칠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경기도, 울릉도 등 산과 들의 습지 및 늪에서 자란다.
148 단너삼 Astragalus membranaceus Bge.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약초. 황기라고도 하였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줄기, 강원도, 제주도, 울릉도의 산지대에서 자라며 백무고원일대를 비롯하여 해발 800~1,200m의 산지대들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중국 동북, 로씨야 원동 및 씨비리에도 퍼져 있다. 뿌리는 땅속깊이 곧추 뻗는다. 줄기는 높이 50~100cm이며 뿌리목에서 여러대가 나와 곧추 자란다. 잎은 6~13쌍의 쪽잎들로 이루어 진 홑수깃모양겹잎이며 전면에 흰 털이 있다. 6~7월경 잎아귀에서 8~18cm의 꽃대가 나오고 그 끝에 나비모양의 누런색꽃이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열매는 긴 닭알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4~6개의 검은 씨가 들어 있다. 단너삼은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해빛을 좋아 한다. 기온이 높은 곳에서는 조금만 물이 고여도 쉽게 뿌리가 썩으며 병든다. 번식은 씨로 시킨다. 직파 또는 이식재배한다. 이른 봄 땅온도가 5~6℃ 보장되는 시기에 씨앗을 모래비빔 또는 농류산처리하여 3~4일간 싹 틔워 심는다. 이식재배하는 경우 모판에서 1년간 키우고 다음해 새싹이 나오기전에 밭에 옮겨 심는다. 이때 밑비료를 충분히 주며 새싹이 돋아 날 때와 줄기가 자랄 때 덧비료를 준다. 장마철에 고인물피해를 받지 않도록 물빼기대책을 세우며 병해충의 피해를 미리 막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것이 중요하다. 류사종으로 우리 나라 북부에 자라는 설령단너삼(A. setsureianus), 자주단너삼(A. dauricus)이 있다. 자주단너삼은 꽃이 붉은보라색이고 열매는 단너삼열매보다 길다. 설령단너삼은 꽃이 흰색 또는 연한 누런색이다. 단너삼뿌리는 고려약으로 쓴다.
149 단천향나무 Sabina dahuric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노가지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떨기나무. 줄기는 높이 1m안팎이며 덩굴진다. 껍질은 재빛밤색이고 가지를 빽빽이 치며 땅우를 덮는다. 잎은 비늘모양이거나 바늘모양이다. 어린 나무에는 바늘잎이 많다. 바늘잎(길이 1cm안팎)은 가늘며 끝이 뾰족하고 웃면은 좀 오목하다. 비늘잎은 길이 1~2mm의 거꿀닭알모양의 마름모양이다. 5~6월경에 꽃이 피며 암꽃은 가지끝에 핀다. 열매는 물열매모양이며 직경 약 7mm이고 검은보라색으로 익으며 흰가루가 덮여 있다. 씨앗(2~4개)은 노란밤색 또는 연붉은밤색이다. 함경남도(단천), 량강도(삼지연, 포태산), 함경북도(무산) 등 고원지대의 나무숲속 또는 바다가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150 달구지풀 Trifolium lupinaster L.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 30cm안팎이다. 줄기는 곧추 서거나 기울어 지고 보통 가지를 치지 않고 웃부분에 털이 약간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매우 짧고 보통 5개의 쪽잎으로 되여 있다. 쪽잎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변두리에 가는 톱이가 있으며 잎면에 잎줄이 뚜렷하다. 받침잎은 줄기집모양이며 줄기를 둘러 싸고 얇다. 6~7월경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연붉은색의 나비모양꽃(5~20개)이 핀다. 간혹 흰 꽃도 있다. 꽃꼭지는 길이 1.5~2.0mm안팎이다. 꽃받침은 밑이 통모양이며 갈라 진 쪼각은 송곳모양이다. 꽃갓(길이 12~17mm안팎)은 꽃받침잎의 약 2배 크다. 열매는 가늘고 긴 타원형의 꼬투리열매이며 그 안에 4~5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황해남북도, 강원도, 경기도이북 각지의 산지, 들판 특히 고원 산지대에서 흔히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151 닭알버섯 Amanita caesarea Schr. 양강도 삼지연군 닭알독버섯과의 먹는 버섯. 버섯갓은 어릴 때에는 닭알모양 또는 둥근모양이나 점차 만두모양으로 되였다가 편평하게 펴지면서 가운데부분은 볼록하게 두드러지며 직경은 5~10cm이다. 겉면은 감빛노란색, 붉은색 또는 노란색이며 가운데부분은 더 진하다. 물기가 있을 때에는 좀 껍진껍진하나 마르면 매끈매끈하며 빛이 난다. 변두리는 가운데부분보다 살이 얇고 색이 연하며 부채살모양으로 뻗은 줄이 뚜렷하다. 버섯주름은 노란색이다. 버섯대는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7~15cm, 직경 0.8~1.8cm이며 웃부분으로 가면서 점차 가늘어 지고 밑부분에는 막질로 된 자루모양의 흰 버섯주머니가 씌여 져 있다. 속은 처음에는 솜모양으로 성기게 차 있으나 점차 빈다. 가락지는 버섯대의 웃쪽에 있는데 얇은 막질이고 노란색이다. 포자는 닭알모양, 넓은 길둥근모양이며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삼지연, 대홍단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숲과 림활혼성림속의 땅에 무리로 돋는다. 버섯에는 조단백질 22.35%, 조지방 10.39%, 조섬유소 13.02%, 회분 9.46%, 무질소추출물 44.78%가 들어 있다.
152 담자리꽃 Dryas octopetala var. asiatic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 우리 나라 북부 높은 산(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묘향산 등)마루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10cm정도로 자라고 땅겉면으로 퍼지면서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어기여 나고 잎몸은 넓은 길둥근모양이며 긴 잎꼭지가 있다. 잎변두리에는 무딘 톱이가 있으며 잎줄이 오목하게 들어 갔는데 그 사이에는 흰 잔 털이 있다. 잎뒤면에는 흰 솜털이 배게 난다. 6~7월경 줄기끝에 연한 노란색꽃이 한개씩 핀다. 꽃잎은 8개이며 거꿀닭알모양이고 꽃받침보다 길다. 수꽃술과 암꽃술은 많으며 꽃이 진 다음 길게 자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겉면에 흰 털이 빽빽이 덮여 있으며 8~9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하며 포기가르기로도 한다. 식물체에 비하여 꽃이 크고 아름다워 관상적가치가 있다.
153 담자리꽃나무 Rhododendron confertissim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 점백이진달래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북부(백두산, 관모봉, 와갈봉 등)의 해발 2,000m이상 되는 곳에서 많이 자라며 중국의 동북지방에도 있다. 높이 3~4m이고 땅우로 기여 뻗으며 뿌리가 배게 내린다. 가지에는 비늘쪽이 덮여 있다. 잎은 길둥글거나 버들잎모양이며 량끝은 뾰족하다. 가지끝에서 보라색을 띤 장미색꽃이 핀다. 열매는 튀는열매이고 10월에 여문다. 관상용으로 심어 가꾼다.
154 닻꽃풀 Halenia corniculata Cornaz.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두해살이풀. 줄기(높이 12~30cm)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가늘고 길며 네모졌고 풀색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매우 짧으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잎면에 3개의 뚜렷한 잎줄이 있고 연한질이다. 8월경 잎아귀에서 가늘고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풀색을 띤 연한 노란색의 꽃이 많이 피며 그 모양이 배의 닻 비슷하다. 꽃갓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끝이 뾰족하고 풀색이다. 수꽃술은 4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진다. 량강도, 자강도, 평안남북도, 함경남북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등 산지 특히 고원, 산지대에서 흔히 자란다.
155 대송이풀 Pedicularis sceptrum-carolinum L.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잔 털이 성기게 있다. 줄기(높이 50cm안팎)는 한개가 곧추 선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잎꼭지가 길다. 잎몸은 깃겹잎이며 갈라 진 작은 쪽잎은 닭알모양의 타원형이고 어긋나게 붙어 있으며 변두리에 둔한 겹에움이 있다. 꽃싼잎은 줄기끝에 빽빽이 붙어 있고 끝이 둥글며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7~8월경 꽃싼잎사이에서 붉은보라색의 꽃이 피며 꽃꼭지는 없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꽃갓은 좀 크고 입술모양이며 웃입술은 감투모양이고 아래입술은 두갈래로 갈라 졌으며 수꽃술은 4개이다. 열매는 납작한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다. 백두산, 관모봉, 보천보, 부전고원 등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156 대택애기석남 Andromeda polifolia var. minima G.Don.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작은 떨기나무. 줄기는 덩굴지며 높이는 10~3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긴 닭알모양인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고 뒤로 좀 말리였으며 뻣뻣한 가죽질이다. 잎웃면은 풀색이나 뒤면은 흰색이다. 5~6월경 가지끝에 여러개의 꽃꼭지가 나와 그 끝에 단지모양의 작은 연한 붉은색꽃이 핀다. 꽃갓의 끝은 얕게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10개의 수꽃술과 1개의 암꽃술이 있다. 열매는 둥그스름한 튀는열매이며 9월경에 여문다. 애기석남에 비하여 잎은 긴 타원형이거나 긴 닭알모양이며 더 넓다. 량강도 백암군 대택, 장지 등의 고원지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157 대택자작나무 Betula cyclophyll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나무높이는 2m정도이며 나무껍질은 검은밤색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둥근 닭알모양이고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으며 뒤면에는 5~6쌍의 겹잎줄이 있다.5월경에 꽃이 피는데 암수한그루식물이다. 수꽃차례는 둥근 통모양으로 가지끝에서 나오고 암꽃차례는 길둥근모양으로 잎아귀에서 나오는데 내리드리운다. 열매는 작은 굳은 씨열매인데 날개가 있으며 9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량강도 백암군 간장늪(장지), 대택의 습지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번식은 씨로 한다. 주로 땔나무로 쓰며 목재는 기구재로 쓴다.
158 더덕 Codonopsis lanceolata Benth.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덩굴성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 로씨야 원동, 일본에도 퍼져 있다. 줄기는 길이 0.6~1m(최고 2m)이며 다른 나무에 감겨 올라 간다. 식물체에서는 특이한 냄새가 나며 상처를 내면 흰 즙액이 나온다. 잎은 어기여 나며 가지끝에는 3~4개가 돌려 붙는다. 잎몸은 긴 닭알모양 또는 넓은 버들잎모양이고 민변두리이다. 잎웃면은 풀색이나 뒤면은 희읍스름하다. 8~9월경 가지끝에 종모양의 연보라색꽃이 핀다. 꽃갓의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날개가 달린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 뿌리를 고려약으로 쓰며 식용으로도 한다. 뿌리에는 단백질, 당질, 조섬유소, 미량원소, 비타민(B₁, B₂, PP, C, E)이 들어 있다.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서 연한 소금물에 담가서 쓴맛을 우려 낸 다음 생채, 장아찌 등을 만들어 먹는다. 봄에 어린 잎과 순도 나물로 먹는다.
159 더부사리 Orobanche amurens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더부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쑥속식물의 뿌리에 붙어 산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15~20cm이며 노란밤색을 띠고 흰색의 연한 털이 빽빽이 붙어 있다. 누른밤색의 비늘모양잎이 줄기에 성기게 붙어 있다. 5~6월경 줄기의 끝에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을 띤 흰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갓은 입술모양이다. 암꽃술대는 매우 길며 꽃갓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검은 씨가 많이 들어 있다. 량강도, 함경남북도, 자강도, 평안남북도의 고원 및 산지의 강변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로 한다. 꽃 필 때 식물체를 뿌리채로 뽑아서 그늘에 말리여 갯더부사리 대용으로 몸이 허약한데 쓴다.
160 덤불쑥 Artemisia rubripe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치며 높이는 1.5m안팎이며 흔히 보라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길다. 잎몸은 두번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지며 그 갈래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웃면은 풀색이며 뒤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있다. 8~10월경 줄기웃부분가지끝에 연한 밤색의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고깔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닭알모양이고 직경은 2mm이다. 꽃싼잎은 풀색이고 기와이은 모양으로 줄지어 있으며 겉면에 솜털이 빽빽이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랑림산, 금강산 등 산지의 개울가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161 덤불자작나무 Betula paishan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높이는 약 2.5m이다. 가지는 심하게 갈라 지며 껍질눈모양의 샘점이 있고 붉은밤색을 띤다. 잎은 넓은 길둥근모양(길이 2~3.5cm, 너비 1.5~2.7cm)이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는 겹톱이모양이다. 좀자작나무와 비슷한데 어린 가지와 잎뒤면에 샘점이 없는것으로 구별된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꽃은 5~6월경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수꽃이삭은 내려 드리우며 암꽃이삭은 곧추 선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굳은열매이며 10월에 여문다. 량강도 삼지연군 신무성, 대홍단군 농사동의 해발 1,000m되는 산지대에서 자란다. 땔나무로 쓰인다.
162 덤불조팔나무 Spiraea sylvestr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조팝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나무높이는 1~1.5m이다. 줄기와 가지에는 세로 간 도드라진 모서리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때로는 날개모양으로 된것도 있다. 줄기껍질은 희유스럼한 색이고 어린 가지는 누런밤색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넓은 버들잎모양이고 변두리에는 겹톱이가 있으며 뒤면잎줄우에 잔 털이 있다. 5~6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흰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꼭지에는 짧은 털이 있다. 꽃은 직경 8mm정도이다. 꽃잎은 5개이며 수꽃술은 많고 꽃잎보다 2배나 길다. 암꽃술대는 밖으로 제껴 졌다. 열매는 쪽꼬투리열매이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특히 랑림산줄기의 깊은 산과 높은 산지의 골짜기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덤불조팝나무는 관상식물로 쓸수 있다.
163 덤불취 Saussurea manshuric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는 60c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기밑의 잎은 잎꼭지가 길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세모난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에움이 있다. 줄기웃부분에 있는 잎은 잎꼭지가 짧으며 잎몸은 마름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인데 변두리에는 톱이가 거의 없다. 7~8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붉은보라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성긴 송이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짧은 둥근 기둥모양인데 바깥꽃싼잎쪼각의 끝은 보라색을 띤다. 꽃차례는 모두 작은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노란밤색이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랑림산일대와 제주도의 산지에서 자란다.
164 덩굴월귤 Oxycoccus guardripetalus Gilib. 양강도 삼지연군 들쭉나무과의 사철 푸른 풀모양의 작은 떨기나무. 줄기는 가늘고 옆으로 뻗으며 길이는 20cm안팎이다. 어린 줄기에는 짧은 털이 있으며 껍질이 벗겨 진 부분은 붉은밤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몸은 닭알모양이거나 긴 타원형인데 끝은 둔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질은 두껍고 뻣뻣하며 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윤기난다. 9월경 가지끝에 두개의 작은 꽃싼잎이 있는 가는 꽃꼭지가 곧추 나와 그 끝에 연한 붉은색의 꽃이 핀다. 꽃받침은 작고 네갈래로 얕게 갈라 졌다. 꽃갓(길이 7~10mm)은 네갈래로 깊게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뒤로 몹시 제껴 져 있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직경은 약 1cm이고 붉게 익으며 윤기난다. 우리 나라 북부(량강도 백암군 대택, 장지 등)의 고원, 습한 땅에서 자란다. 열매는 먹으며 원림식물로 쓰인다.
165 덩불꼭두선이 Rubia cordifolia var. sylvatic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80cm안팎)는 약간 곧추 서고 웃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좀 아래로 향한 가시가 있다. 줄기의 매 마디에 4개의 잎이 돌려 붙는데 잎꼭지(길이 2.8cm안팎)는 길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둥글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나 털이 있으며 잎뒤면잎줄우에도 털이 있다. 6~7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핀다. 꽃갓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수꽃술은 4개이고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의 물열매인데 겉면에 털이 없으며 익으면 검은색으로 된다. 꼭두선이에 비하여 잎은 좁고 꽃이삭이 가늘고 약하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북도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166 도가니버섯 Cyatlus olla Pers. 양강도 삼지연군 둥지버섯과의 한 종. 버섯은 처음에 둥근모양이다가 점차 도가니모양 또는 길죽한 고깔모양으로 되며 높이 0.8~1.2cm, 직경 0.6~0.9cm이다. 겉면은 어릴 때에 압착된 흰 털이 붙어 있다가 점차 떨어 져서 거의 매끈하게 되며 연한 누른밤색이다. 안쪽면은 매끈하며 재빛밤색 또는 은빛밤색이며 윤기난다. 웃면에는 처음에 흰색의 얇은 갓막이 있으나 점차 파괴되여 속이 드러난다. 속에는 종자모양의 소피자가 몇개 들어 있다. 소피자안에는 많은 포자가 들어 있다. 포자는 둥근모양 또는 넓은 길둥근모양이며 색이 없다. 삼지연, 보천, 운흥 등 각지에서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부식질이 많은 나무숲 땅에 무리를 지어 돋는다. 먹지 못한다.
167 독미나리 Cicuta virosa L.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크고 갈뿌리모양이며 풀색을 띤다. 줄기는 높이 1m안팎이며 뿌리줄기끝에서 곧추 나와 가지를 치며 속이 비였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2~3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 겹잎이다. 쪽잎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꽃잎(5개)은 거꿀닭알모양이고 안으로 구부러 진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둥글납작하며 5개의 도드라진 줄이 있고 샘줄은 열매등에 한개 있다. 이 종과 비슷한 식물이 많으나 뿌리줄기의 통이 크고 가로 자른면은 속이 비였으며 참대마디모양의 띠가 있는것이 다른 점이다. 함경남북도, 자강도, 평안남북도, 황해북도 등의 늪, 도랑 등 습한 땅에서 자란다. 식물체에는 매우 독이 많다.
168 돌꽃 Rhodiola elongata Fisch. et C. A Mey. 양강도 삼지연군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으며 많은 비늘쪽이 덮여 있다. 줄기는 모여 나며 곧추 서고 높이 30cm안팎이다. 잎과 줄기는 흰 가루색을 띤다. 잎은 줄기에 거의 직각으로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거꿀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길이 2cm안팎이고 끝이 뾰족하거나 또는 둔하고 잎웃부분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으며 웃면은 오목하고 두껍다. 7월경 줄기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연노란색꽃이 둥글게 많이 모여 핀다. 꽃받침쪽은 좁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둔하다. 꽃잎은 4~5개이고 가늘며 끝이 뾰족하다. 수꽃에 수꽃술이 8~10개 있고 암꽃에는 암꽃술잎이 4~5개 있다. 열매는 뿔모양의 쪽꼬투리열매(4~5개)이며 익으면 세로 버그러진다. 백두산, 관모봉, 로봉, 랑림산 등 높은 산의 암석지대에서 자란다.
169 돌앵초 Primula saxatil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봄맞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연한 털이 있다. 꽃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30cm이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는 길다. 잎몸은 둥글거나 넓은 닭알모양인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변두리는 얕게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고르롭지 못한 에움으로 되여 있으며 얇은질이다. 5~6월경 잎아귀에서 나온 꽃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보라색의 꽃이 핀다. 꽃꼭지는 길며 꽃싼잎은 줄모양이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좁은 삼각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갓은 단지모양이고 끝부분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졌다. 수꽃술은 5개이고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넓은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세로 다섯쪼각으로 갈라 진다. 백무고원, 개마고원 등 고원지대의 산지, 바위우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170 동의나물 Caltha gracil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80cm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며 둥근 심장모양 또는 닭알모양이고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다. 줄기잎은 뿌리잎과 비슷한데 잎꼭지는 없거나 짧다. 5월경에 줄기끝에 꽃대가 나오고 그 끝에 노란색꽃이 피는데 꽃잎은 없고 꽃받침잎이 꽃잎모양을 이룬다. 열매는 긴 길둥근모양의 쪽꼬투리열매이다. 6~7월에 여문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명지산, 지리산 등 산지의 물가와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로 한다. 잎과 줄기를 말리여 고려약으로 쓴다. 줄기와 잎에는 사포닌, 알칼로이드, 콜린 등이 있다. 민간에서 식물체를 어지럼증, 온몸이 아픈데, 방광염 등에 쓴다. 어린 잎은 나물로 먹는다.
171 두루미꽃 Majanthemum bifolium F. W. Schm.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길며 흰색이다. 줄기(높이 10~25cm)는 곧추 서며 털이 없고 반들반들하다. 잎은 가운데부분에서 2~3개가 어긋나게 붙는다. 잎몸은 심장모양이며 밑부분은 깊은 심장모양이고 끝은 매우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나 좀 물결모양이며 풀색이고 얇은질이다. 5~6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길이 2~3cm)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핀다. 꽃울쪼각은 4개이며 웃부분은 뒤로 말리운다. 수꽃술은 4개이고 씨앗집은 둥근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대는 짧고 암꽃술머리는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작고 둥근 물열매인데 보라색의 얼룩점이 있고 익으면 붉은색으로 된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한나산 등 높은 산, 고원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172 두메갈퀴 Galium paradoxum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의 웃부분에서는 가는 꽃줄기가 갈라 지는데 연약하며 반들반들하다. 아래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다. 줄기의 매 마디에는 잎 2개와 잎모양의 받침잎 2개가 모여 4개의 잎이 돌려 붙는다. 잎몸은 넓은 타원형이거나 둥글며 겉면에 가는 털이 있고 얇다. 6~7월경 줄기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성기게 붙어 핀다. 꽃싼잎과 작은 꽃싼잎은 줄모양 또는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꽃받침은 네갈래로 갈라 지며 갈구리털이 있다. 꽃갓은 수레바퀴살모양이며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은 긴 닭알모양이며 수꽃술은 4개이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이고 겉면에 갈구리털이 배게 있다. 백두산, 관모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한나산의 높은 산에서 자란다.
173 두메고사리 Athyrium crenatum Rupr. 양강도 삼지연군 밝은쟁이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좀 굵고 옆으로 뻗는다. 잎은 뿌리줄기끝에 모여 난다. 잎꼭지는 길이 15~30cm이고 밑부분에 검은밤색의 비늘쪼각이 있다. 잎몸은 삼각형이다. 길이는 20~30cm이고 2~3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아래의 깃모양쪽잎이 가장 길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버들잎모양이고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진다. 그 깃모양갈래쪽잎은 긴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거나 없다. 주머니무지는 타원형 또는 갈구리모양이고 매개 깃모양갈래쪽잎의 뒤면에 2~6개가 붙어 있다. 싸는막이 있다. 백두산, 관모봉, 무산, 강계, 금강산 등 고원 산지대의 그늘진 습한 땅에서 자란다.
174 두메고사리삼 Botrychium lunaria Sw. 양강도 삼지연군 고사리삼과의 여러해살이 작은 풀. 뿌리줄기는 곧추 서거나 좀 기울어 지며 수염뿌리가 붙어 있다. 꽃줄기(높이 10~15cm)는 곧추 서는데 둥근 기둥모양이며 풀색이고 연하며 털은 없다. 줄기밑부분에 섬유질의 밤색줄기집모양비늘쪼각이 있다. 꽃줄기의 가운데에 1개의 잎이 붙는데 잎꼭지는 짧다. 잎몸은 긴 타원형이고 깃모양으로 전부 갈라 진다. 쪽잎은 부채모양인데 잎축의 량옆에 5~8개의 쪽잎이 마주 붙으며 밑부분은 넓은 쐐기모양이고 끝은 둥글며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잎줄은 부채살모양으로 갈라 지는데 풀색이며 살질이고 그 모양이 뱀의 혀와 비슷하다. 알씨잎은 영양잎보다 길게 나온다. 8~9월경 알씨이삭이 곧추 나오는데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알씨주머니는 깃모양으로 갈라 진 쪽잎의 량쪽에 빽빽하게 붙는데 노란 좁쌀알 같고 익으면 가로 버그러진다. 알씨주머니가루는 없다.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풀판에서 자란다.
175 두메골무꽃 Scutellaria pekinensis var. alpina Hara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털이 없고 줄기(높이 15cm안팎)는 모여 나며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며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거나 둔하고 변두리에는 성긴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보라색의 꽃이 좀 성기게 피며 꽃꼭지는 짧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꽃싼잎은 닭알모양이다. 꽃갓은 긴 통모양의 입술모양이고 꽃통부는 좀 활모양으로 구부러 지며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만 길며 여윈열매이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지리산) 등의 깊은 산 나무숲 그늘진 건땅에서 자란다.
176 두메기름나물 Peucedanum paisanense Nak.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50cm안팎이며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길며 두번 갈라 진 깃모양겹잎인데 갈라 진 쪽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잎꼭지밑부분에 줄기집으로 되여 줄기를 좀 둘러 싸며 흔히 붉은빛보라색을 띤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겹우산꽃차례를 이루고 흰 꽃이 핀다. 큰 우산살모양 꽃가지는 20개이며 작은 우산살모양 꽃가지는 30개안팎이다. 꽃싼잎은 1~2개이고 작은 꽃싼잎은 많은 수이며 줄모양이다. 꽃갓은 작고 꽃잎은 5개인데 안으로 구부러 진다. 수꽃술은 5개이며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타원형이다. 가는 기름나물에 비하여 잎의 갈라 진 쪼각은 너비가 약간 넓다. 백두산, 포태산,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제주도 한나산의 높고 깊은 산에서 자란다.
177 두메꼬리풀 Veronica stelleri var. longiastyla Kitag.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센 털이 있고 뿌리줄기는 좀 짧고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높이 30cm안팎)는 1개가 곧추 서고 가지를 치지 않는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며 잎몸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넓은 쐐기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뾰족한 톱이가 고르롭지 않게 있다. 6~8월에 줄기끝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줄이 있는 흰 꽃이 10~20개가 성기게 핀다. 꽃싼잎은 잎모양이고 꽃꼭지는 꽃받침길이의 2~3배나 되며 꽃받침쪽은 4개이고 풀색이다. 꽃갓은 네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은 넓고 아래꽃잎은 좁다. 수꽃술은 2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튀는열매이며 끝이 오목하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백두산, 포태산, 차일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지에서 자란다.
178 두메꿀풀 Prunella vulgaris L.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성긴 털이 있고 줄기(높이 30cm안팎)는 모여 나며 곧추 서거나 기울어 져 선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뾰족하거나 둔하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거의 없다. 7~8월경 줄기끝에 짧은 기둥모양의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진한 보라색의 입술모양꽃이 빽빽이 핀다. 꽃싼잎은 넓은 마름모양이며 얇고 웃부분의 꽃싼잎은 잎모양으로 되여 있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꽃갓은 입술모양이고 웃입술은 구부러 지며 끝이 오목하고 아래입술은 넓으며 중간쪽은 둥글고 변두리에 작은 에움이 있으며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는 길다. 꿀풀에 비하여 줄기는 많이 모여 나고 좀 작으며 꽃은 진한 보라색이고 뻗는 줄기가 없다. 부전고원, 백무고원, 개마고원 등 고원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179 두메꿩이밥풀 Luzula sudetica DC. 양강도 삼지연군 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풀색 또는 보라색이다. 줄기(높이 15~30cm)는 곧추 서는데 가늘고 굳다. 잎은 뿌리목에서 몇개 모여 나고 매우 짧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몸은 버들잎모양 또는 줄모양(너비 2~3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잔 털이 성기게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머리모양꽃이 핀다. 머리모양꽃은 닭알모양(길이 5mm안팎)인데 5~8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맨아래부분의 꽃싼잎은 꽃차례보다 길다. 꽃울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웃부분의 변두리는 얇고 검은색 또는 검은밤색이다. 안꽃울쪼각은 바깥꽃울쪼각보다 짧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울쪼각보다 짧고 꽃가루집은 꽃실길이와 거의 같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검은색 또는 검은밤색이고 씨앗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붉은밤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의 높은 산 산마루, 풀판지대에서 자란다.
180 두메꿰미풀 Poa romarovii Roshev.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에서 뻗는 가지가 난다.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 10~25cm에 이르고 질은 연약하며 반들반들하다. 잎은 줄모양(길이 4~6cm, 너비 3~4cm)인데 끝은 뾰족하고 웃면은 뽀얀 흰색이며 질은 좀 두꺼우나 연하다. 줄기집에는 털이 없으며 반들반들하고 줄기집혀는 닭알모양이며 끝은 둔하고 얇은질이다. 7~8월경 줄기끝에 좁은 닭알모양의 고깔꽃차례(길이 6cm안팎)를 이루고 꽃이삭가지에 작은 꽃이삭이 배게 많이 붙어 나며 이삭꼭지가 있다. 작은 꽃이삭은 거꿀닭알모양(길이 6~10mm)인데 2~4개 꽃으로 되여 있으며 보라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다. 잎겨는 긴 타원형의 닭알모양이다. 안잎겨는 좁은 닭알모양인데 끝은 날카롭고 3개의 줄이 있으며 좀 껄껄하다. 바깥꽃겨는 닭알모양이며 7개의 줄이 있다. 안꽃겨는 긴 타원형인데 등쪽이 껄껄하고 가스랭이는 없다. 포태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181 두메나도단너삼 Hedysarum setigerum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 70cm안팎이다. 식물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모여 나며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홑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6~10쌍)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둔하고 끝은 좀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갈라 진 잎줄이 뚜렷하다. 받침잎은 얇고 밤색을 띤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가 곧게 나와 노란색의 나비모양꽃이 좀 옆으로 기울어 져 많이 핀다. 꽃꼭지가 있고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일찍 떨어 진다. 꽃받침잎은 종모양이며 끝이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진다. 꽃갓은 나비모양(길이 10~15mm)이며 새가슴뼈꽃잎은 다른 꽃잎보다 길다. 열매는 납작한 띠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1~5마디가 있고 염주모양(길이 5cm안팎)이며 익어도 버그러지지 않는다. 씨앗(길이 3mm안팎)은 밤색이고 윤기가 난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등 높은 산의 풀판에서 자란다.
182 두메딸기 Rubus arcticus 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 나무딸기속의 산과일식물. 여러해살이풀식물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밑에는 비늘이 있다. 잎은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며 줄기에 2~6개가 어기여 붙는다. 쪽잎은 넓은 거꿀닭알모양이며 잎앞면은 매끈하며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7~8월에 줄기끝에서 분홍색꽃이 1~2개 핀다. 대부분이 짝꽃이나 드물게 외꽃도 있다. 열매는 굳은 씨열매이며 8~9월에 붉게 익는다. 량강도 등 주로 북부고원지대의 나무숲, 메마른 풀숲, 길가, 떨기나무숲 등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열매는 향기롭고 맛이 달므로 생것으로 먹으며 단물이나 단졸임을 만드는데 쓰인다.
183 두메마디나물 Gypsophila pacific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거의 털이 없고 뿌리는 매우 크다. 줄기(높이 6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몸은 좁고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서로 붙어 있고 웃부분잎은 약간 줄기를 둘러 싸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며 앞면에 5개의 줄이 뚜렷하다. 7~8월경 가지끝에 고깔모양의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보라색의 작은 꽃이 성기게 핀다. 꽃받침은 짧은 종모양(길이 2mm)이며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넓은 닭알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변두리는 얇다. 꽃잎(5개)은 긴 타원형이며 꽃톱과 꽃현부는 뚜렷하게 구분되여 있고 받침잎은 없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이며 끝이 두갈래로 갈라 지고 씨앗은 콩팥모양이다. 백두산, 관모봉, 칠보산, 갑산, 무산 등지의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뿌리를 약재로 쓴다
184 두메면모고사리 Woodsia ilvensis R. Br. 양강도 삼지연군 면모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작으며 곧추 서거나 기울어 지며 묵은 잎꼭지가 많이 붙어 있다. 잎(높이 10~20cm)은 많이 모여 나며 곧추 선다. 잎꼭지는 쇠줄모양이며 밑부분에 마디가 있고 검은밤색의 버들잎모양 또는 줄모양의 작은 비늘쪼각이 빽빽하게 있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인데 한번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깃모양쪽잎은 긴 타원형 또는 삼각형의 긴 닭알모양인데 밑부분은 넓고 끝은 둔하며 다시 깃모양으로 갈라 진다. 그 깃모양갈래쪽잎은 닭알모양인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으며 가죽질이고 어두운 밤색이며 털이 많다. 주머니무지는 어두운 밤색인데 갈라 진 깃모양쪽잎의 변두리에는 몇개씩, 깃모양쪽잎에는 한개씩 붙어 있다. 싸는막은 주머니무지보다 작으며 변두리에 긴 털이 있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강원도 등 산지의 바위면에 붙어서 자란다.
185 두메무릇 Lloydia serotina Sweet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실북모양(길이 3cm안팎)인데 검은재색의 묵은 줄기집에 싸여 있다. 줄기(높이 10~15cm)는 가늘고 길며 곧추 선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은 2개인데 잎몸은 줄모양(길이 5~11cm)이며 둔하게 세모졌고 끝은 뾰족하며 솔잎과 비슷하다. 줄기잎은 줄기가운데에 2~3개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뿌리잎보다 짧고 넓다. 7월경 줄기끝에 1개의 노란붉은빛이 도는 흰 꽃이 핀다. 꽃울은 넓은 종모양(직경 1.5cm안팎)이며 꽃울쪼각은 6개이고 긴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울쪼각보다 짧다(꽃울쪼각의 1/2). 씨앗집은 타원형이며 암꽃술대는 짧다. 열매는 넓은 타원형의 튀는열매(길이 7mm안팎)이고 세모졌으며 밤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186 두메부추 Allium senescens L. 양강도 삼지연군 파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에는 길둥근모양(높이 3cm정도, 너비 1~2cm)의 비늘줄기가 1~3개 붙는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는데 길이 20~30cm, 너비 0.3~0.8cm의 띠모양이다. 여름에 잎사이에서 20~35cm의 꽃대가 나와 붉은보라색꽃이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울은 길이 5mm정도의 좁은 닭알모양 또는 길둥근모양이다. 암꽃술대는 꽃울밖으로 길게 자란다. 열매는 거꿀심장모양의 튀는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설령, 관모봉, 울릉도의 높은 산 산마루에서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식물체를 식용으로 한다. 민간에서 식물체와 씨앗을 기침약으로 쓴다.
187 두메산조아재비 Phleum alpinum L.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으며 수염뿌리가 붙어 있다. 줄기는 곧추 서는데 가늘고 길며 질은 굳다. 높이는 15~40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모양(길이 5~10cm, 너비 5~8mm)이며 밑은 둥글고 끝은 점차 뾰족하며 변두리에 가는 톱이가 있고 털은 없다. 줄기집은 긴데 웃부분은 부풀어 났으며 줄기집혀는 짧고 얇은질이다. 7~8월경 줄기끝에 긴 타원형의 둥근 기둥모양 고깔꽃차례(길이 3cm안팎, 직경 8~10mm)를 이루는데 검은보라색의 작은 이삭이 빽빽하게 많이 붙어 있다. 작은 꽃이삭은 납작한 긴 둥근모양인데 1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잎겨는 납작하여 3개의 줄이 있고 굳은 털이 있으며 끝에 짧은 가스랭이가 있다. 꽃겨는 긴 타원형인데 끝은 둥글고 5개의 줄이 있으며 가스랭이는 없다. 수꽃술은 3개이다. 씨앗집에 암꽃술대 2개가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풀판에서 자란다.
188 두메솔자리풀 Minuartia arctica Asch.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좀 가늘고 모여 나며 아래부분은 땅에 누워 뻗고 웃부분은 기울어 지며 높이 5cm안팎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바늘모양(길이 1cm정도)이고 끝이 뾰족하며 두껍고 털이 없다. 7월경 줄기끝에 넓은 종모양의 흰 꽃이 1~2개씩 우로 향하여 핀다. 꽃은 비교적 크고 직경 1.5cm안팎이다. 꽃줄기는 짧고 꽃받침쪼각과 꽃줄기에 짧은 털이 있다. 꽃받침쪼각은 5개이며 줄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끝이 둔하며 꽃잎도 5개인데 끝이 둥글고 약간 오목하며 그 길이는 꽃받침쪼각의 2배이다. 수꽃술은 10개이며 꽃실은 길다. 씨앗집은 닭알모양타원형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꽃받침쪼각보다 길고 익으면 3쪽으로 벌어 진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의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189 두메솜나물 Senecio phaeanthu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누운 털이 빽빽이 나고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 30cm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길이 5~10cm)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성기게 붙고 잎꼭지가 없으며 긴 타원형버들잎모양인데 량끝은 둔하거나 좀 좁으며 변두리에는 고르롭지 못한 에움이 있으며 질은 두껍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 노란 꽃이 머리모양꽃차례(직경 3cm)를 이루며 핀다. 머리모양꽃차례는 고른우산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종모양이며 길이는 1cm정도이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누른색이고 가운데 작은 꽃은 관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검은색을 띤 흰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190 두메아편꽃 Papaver radicatum Rottb. 양강도 삼지연군 아편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성긴 누운 털이 빽빽이 있다. 꽃줄기는 1개 또는 2~3개가 모여 나고 흔히 곧바로 서며 높이 5~10cm이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는 좀 길며 잎몸은 닭알모양의 타원형이고 1~2번 깃모양으로 갈라 지고 갈래쪼각은 버들잎모양 또는 닭알모양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이발모양으로 되여 있으며 때때로 갈라 지지 않은 잎이 섞여 있다. 7~8월경 꽃줄기끝에 풀색을 띤 노란 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받침쪼각은 2개이고 타원형의 쪽배모양이며 겉면에 성긴 털이 있고 변두리는 풀빛흰색을 띠며 일찍 떨어 진다. 꽃잎(길이 1.5~2.0cm)은 4개인데 좀 둥글며 마주 붙은 2개의 꽃잎은 다른 2개보다 크며 약간 윤기가 있다. 수꽃술은 많고 씨앗집은 거꿀닭알모양이며 암꽃술머리는 해살모양으로 되여 씨앗집끝을 삿갓모양으로 덮는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누운 털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등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191 두메양지곷 Potentilla matsumurae Wolf.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뿌리목에 잎꼭지가 남아 있다. 줄기는 곧추 서거나 기울어 지고 높이 10~20cm이다. 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세겹잎이다. 쪽잎은 거꿀닭알모양 또는 모난 닭알모양(길이 1~2cm)이며 잎변두리의 웃부분에는 에움이 있고 잎뒤면에는 털이 성기게 있다. 7~8월경 꽃줄기끝에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꼭지는 가늘고 털이 있으며 꽃갓의 직경은 2cm안팎이다. 꽃받침쪼각은 5개이고 버들잎모양이다. 덧붙은 꽃받침쪼각은 타원형이고 끝이 둔하며 크기는 꽃받침쪼각과 거의 같다. 꽃잎은 5개인데 둥근 거꿀닭알모양이고 끝이 오목하며 꽃잎밑부분은 진한 노란색이다. 수꽃술은 많고 노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반들반들하고 털이 없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설악산, 지리산, 한나산 등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192 두메오리나무 Alnus maximowiczii Callier.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또는 키나무. 나무는 높이 10m정도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은 재빛밤색이다. 가지를 많이 치며 어린 가지에는 샘점이 많다. 잎은 어기여 나며 길둥근모양 또는 둥근 닭알모양이고 변두리에 잔톱이가 있으며 잎줄을 따라 긴 털이 좀 있다. 5~6월에 꽃 피는데 암수한그루식물이다. 수꽃차례는 원기둥모양이며 가지끝에서 나와 내려 드리우며 수꽃술은 5개이다. 암꽃차례는 아래부분의 곁눈에서 나와 짧은 꼭지가 있는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열매이삭은 솔방울모양이고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작은 굳은열매이며 날개가 있다. 8~9월에 여문다. 오리나무더부사리가 주로 이 나무의 뿌리에 붙어 산다. 량강도 등 주로 북부고원지대의 나무숲, 메마른 풀숲, 길가, 떨기나무숲 등에서 자란다.
193 두메오리풀 Sanguisorba obutus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가지를 치면서 곧추 서고 높이 50cm정도이다. 잎은 어기여 나며 6~8쌍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모양겹잎이고 긴 잎꼭지가 있다. 쪽잎은 둥근모양 또는 긴 길둥근모양이며 변두리에 성긴 톱이가 있다. 8~9월에 긴 꽃대끝에 연한 붉은색꽃이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우에서부터 아래로 내려 핀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다. 꽃받침은 꽃잎모양인데 네갈래로 갈라 졌으며 꽃잎은 없다. 수꽃술은 꽃갓밖으로 길게 나온다. 암꽃술대는 곤봉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연한 털이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네모났다. 백두산, 포태산, 차일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 중턱에서 자란다. 관상식물로 가치가 있다.
194 두메옥잠화 Clintonia udensis Trautv.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붙어 있다. 꽃줄기(높이 20~70cm)는 곧추 서며 잔 털이 있다. 잎은 뿌리목에서 2~5개가 모여 나는데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밑부분은 좁고 끝은 뾰족하며 질은 연하고 좀 두껍다. 6월경 잎사이에서 나는 꽃줄기끝에 짧은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싼잎은 넓은 줄모양이며 일찍 떨어 진다. 꽃울쪼각(6개)은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길이 12~15mm)이며 끝은 둔하다. 수꽃술은 6개인데 꽃울밑부분에 붙어 있다. 암꽃술은 1개이며 씨앗집은 세칸으로 되여 있으며 암꽃술대는 가는 둥근 기둥모양(씨앗집보다 길다)이며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꽃 핀 다음 꽃줄기가 매우 길게 자란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인데 익으면 남색 또는 검은남색으로 되고 씨앗은 밤색이다. 백두산, 관모봉, 부전고원, 개마고원,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의 높은 산, 고원, 산지의 나무아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195 두메자운 Oxytropis anertii Nak.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곧고 길며 땅속으로 깊게 뻗는다. 식물체에는 비단털이 있다. 줄기는 아주 짧고 여기서 잎이 모여 난다. 잎은 11~33개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모양겹잎이며 긴 잎꼭지가 있다. 쪽잎은 버들잎모양이고 민변두리이며 뒤면에는 털이 있다. 6~7월경 잎사이에서 긴 꽃대(4~8cm)가 나오고 그 끝에 송이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나비모양꽃이 핀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부리모양의 뿔이 있고 씨는 8~9월에 여문다. 백두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꽃이 고우므로 관상용으로 쓸수 있다. 류사종으로 쪽잎수가 4~5개이고 잎량면에 누운 흰 털이 있는 비단두메자운(O. koreana)과 잎량면에 누른색의 긴 털이 빽빽이 나 있는 시루산두메자운(O. strobilacea)이 있다.
196 두메잔대 Adenophora lamarckii Fisch.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보통 외대로 곧추 자라며 높이 30cm정도이다. 줄기잎은 어기여 나거나 드물게는 3~4개씩 돌려 붙는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거나 량끝이 좁은 길둥근모양이고 변두리에 고르롭지 못한 톱이가 있으며 잎줄우에만 털이 성글게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푸른빛보라색을 띤 몇개의 종모양꽃이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드리워 핀다. 꽃받침쪽은 5개인데 꽃 필 때 옆으로 퍼진다. 수꽃술은 5개이고 변두리에 털이 있으며 암꽃술은 한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9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어린 식물체는 산나물로 먹는다.
197 두메잠자리피 Trisetum spicatum Richt.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우에서 곧추 서며 높이 15~80cm이고 잎과 함께 흰색이며 연한 털이 빽빽하게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좁은 버들잎모양(길이 5~15cm, 너비 2~4mm)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줄기집을 이룬다. 줄기집혀는 넓은 닭알모양의 둥근모양이며 가늘게 갈라 진다. 6~7월경 줄기끝에 곧추 선 이삭모양의 긴 타원형고깔꽃차례(길이 5~15cm)를 이루고 꽃이 피는데 처음에는 풀색이나 다음에는 노란밤색 또는 풀빛밤색으로 변하고 꽃이삭밑에 흰 털이 빽빽하게 있다. 작은 꽃이삭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2~3개의 꽃으로 되여 있으며 특이한 윤기가 난다. 잎겨는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는 얇은 막질이다. 꽃겨는 좁고 긴 쪽배모양(길이 6mm안팎)이며 끝이 2개로 갈라 지며 바늘모양으로 뾰족하고 겉면은 껄껄하다. 가스랭이는 길고(길이 6mm안팎) 꼬이면서 구부러 진다. 수꽃술은 3개이며 꽃가루집은 줄모양(길이 1.5mm)이다. 백두산, 랑림산 등의 고원지대 풀판에서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198 두메취 Saussurea triangulata Trautv. et Mey.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2~3개로 갈라 지며 높이는 40c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줄기밑잎은 잎꼭지가 길며 웃잎에는 잎꼭지가 거의 없다. 잎몸은 긴 닭알모양 또는 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밑부분은 좀 심장모양이거나 날카롭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뾰족한 에움이 있다. 7~9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붉은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싼잎은 약간 종모양이고 꽃싼잎쪼각은 닭알모양이며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고 검은밤색이며 끝은 막질이다. 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재빛밤색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깊은 산에서 자란다.
199 두메층층이꽃 Clinopodium micranthum Hara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짧은 털이 있고 줄기(높이 80cm안팎)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치고 네모났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밑부분은 둔하며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8월경 가지끝에 돌림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붉은색의 꽃이 빽빽이 핀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줄모양의 꽃싼잎과 흰 털이 많이 있다. 꽃갓은 좁은 통모양의 입술모양(길이 20~24mm)이고 웃입술은 끝이 오목하고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진다. 수꽃술은 4개인데 2개 긴 수꽃술이며 암꽃술머리는 2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둥근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매우 작고 꽃받침이 붙어 있다. 층층이꽃에 비하여 꽃갓이 크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경상남도(가야산), 제주도 등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200 두메패랭이꽃 Dianthus morii Nak.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며 10cm정도로 곧추 자란다. 잎은 마주 나고 가는 띠모양(길이 1.5~2.5cm, 너비 1.5mm정도)이며 변두리는 좀 거칠다. 7~8월경 줄기끝에 장미색의 고운 꽃이 한개씩 핀다. 꽃싼잎은 4개, 꽃받침은 통모양인데 끝이 5개로 갈라 졌다. 꽃잎은 5개이며 끝변두리에는 불규칙적인 잔 톱이가 있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8~9월에 여문다. 백두산을 비롯한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과 풀판에서 자란다. 번식은 주로 씨로 하며 포기가르기, 가지심기로도 한다. 해가 들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 심는다. 관상용으로 공원, 유원지에 심을수 있다.

 

MUCAl 15.6 인치 휴대용 모니터, FHD 1920*1080 여행 게임, 15.6 인치 디스플레이 화면, 노트북 전화 스위치 ps4 ps5 XboX 맥북용. 사용자리뷰 최고치. 짱...8만원대 최고의 가성비 휴대용 모니터.

https://s.click.aliexpress.com/e/_DmDraJn

 

90.62US $ 51% OFF|Mucal 15.6 Inch Portable Monitor Fhd 1920*1080 Travel Gaming 15.6" Display Screen For Laptop Phone Switch Ps4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