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6401-6500

by 리치캣 2023. 1. 7.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6401-6500

번호                  용어                  해설

6401              안개[, fog]                지표 부근에서 대기 중에 다수의 미세한 물방울이 공중에 부유하고 있어 시계(視界)를 나쁘게 하는 현상. 기상관측에서는 시정(視程) 1㎞ 미만이 되는 경우를 안개라 하며 1㎞ 이상인 경우에는 연무(烟霧)라 한다. 또한 공업지역 등에서 미세한 물방울뿐 아니라 연기 입자가 섞여 있을 때는 스모그라 하기도 한다. 언덕 위에서 평지의 안개를 내려다볼 경우, 자신은 언덕 위에 있으므로 안개의 시정은 알 수 없다. 이러한 경우도 넓은 의미에서 안개라 한다. 시베리아나 홋카이도[北海道]의 겨울에는 미세한 물방울이 아니라 빙정(氷晶)의 안개가 발생한다. 이 안개를 언안개(氷霧)라 한다. 이 경우도 시정은 1㎞ 미만인데, 1㎞ 이상이면 세빙(細氷)이라 한다.     안개 속의 상대 습도는 100% 이하 이다.

6402              안개해[- ]                안개는 발생하는 장소, 시간, 공기의 상태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 ① 복사(輻射)안개: 맑은 하늘, 바람이 약한 날 밤 지표면이 복사에 의해 냉각되어 지표면에 접하는 공기가 점차 차가워져 밤부터 이른 아침에 걸쳐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전날에 비가 내려 지면이 습해 있을 때나 강 등의 수면, 그리고 분지나 골짜기에서 특히 발생하기 쉽다. 육지안개라고도 한다. ② 이류(移流)안개: 습하고 따뜻한 공기가 찬 해면 위로 흘러왔을 때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바다안개라고도 한다. 난류와 한류가 접해 있는 곳에 발생하기 쉽다. 마뜻한 공기와 찬 해면 부근의 공기가 잘 혼합되어 안개가 생성되는 것으로, 풍속이 약 4∼5m/s로 바람이 약간 강할 때 발생하기 쉽다. 해상에서 발생한 바다안개는 해안에 흘러와 육지로 침입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북쪽의 오호츠크해에서 발생하는 한랭한 기단인 오호츠크해기단(Okhotsk sea air mass)과 남쪽의 북태평양기단이 만나는 초여름에 주로 생긴다. ③ 활승안개: 습한 공기가 사면을 따라 상승할 때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산지에 발생하는 안개는 대부분 이러한 안개이다. 구름도 같은 메커니즘으로 생기므로 활승안개의 구성입자와 형태는 구름에 가깝다. ④ 증발(蒸發)안개: 차갑고 습한 공기가 따뜻한 해면으로 흘러와 해면에서 수증기를 보급받아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해면이 따뜻하므로 공기의 상하 혼합이 자발적으로 일어나, 목욕탕에서 김이 오르는 것과 같은 상황이 된다. 증발안개가 발생하기 쉬운 조전은 기온이 낮아 0℃ 부근 이하이고 해수온과 기온의 차가 대략 8℃ 이상일 때이다. ⑤ 전선(前線)안개: 전선 부근에서 비가 내릴 때, 빗방울의 온도가 기온보다 높을 경우에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이 경우도 증발안개와 마찬가지로 빗방울에서 공기로 수증기가 보급되어 안개가 발생한다. 빗방울과 공기의 온도차가 클수록 안개가 생기기 쉽고, 따라서 잘 발달한 전선을 따라 발생한다. 전선안개는 날씨가 나쁠 때의 안개이다. ⑥ 그 밖의 안개: 안개는 나타나는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분지(盆地)안개는 성인(成因)에서 보면 복사안개와 증발안개가 섞인 것이다. 산안개는 산지에서 볼 수 있는 안개로 구름과의 구별이 어려우며 활승안개이다. 육지안개는 육지에 발생하는 안개로 복사안개인 경우가 많다. 도시안개는 주로 복사안개에 연기가 섞인 것(스모그)이다. 땅안개는 지면에 낮게 깔리는 안개로 사람 눈높이에는 안개가 거의 없는 경우를 가리킨다. 안개를, 시간에 따라 아침안개라든지 밤안개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복사안개는 이른 아침에 생기기 쉬우므로 아침안개가 된다. 밤안개는 바다안개가 육지 위로 몰려온 경우에 생기기 쉽다. 이 밖에 습윤안개·건조안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안개로 둘러싸였을 때 피부나 의류가 촉촉이 젖는 경우의 안개는 습윤안개이다. 한편, 젖지 않고 건조한 느낌의 건조안개도 있는데, 건조안개·습윤안개의 차이는 안개의 구성입자인 미세한 물방울의 크기로 결정된다. 물방울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신체나 지물에 부착하기 쉽고 작은 경우에는 부착하기 어렵다. 바다안개나 산안개는 습윤안개일 경우가 많다. 복사안개의 대부분은 건조안개이다.  안개에 의한 피해는 안개가 끼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일조시간이 짧고 온도도 낮아져서 농작물의 생육이 순조롭지 못하다. 지형에 따라서는 안개비가지 오고 작물에 뜨물이 끼는 등 많은 피해를 준다. 그런데 육지안개는 새벽부터 아침 9시전후까지 밖에 끼지 않아 그 피해가 비교적 작으나 바다 안개는 그 지속시간이 길어서 직접 및 간접적 피해가 크다.

6403              안료[顔料, pigment]                  ·기름·알코올 등에 불용성(不溶性)인 유색·불투명의 분말로서, 분말의 분산상태에서 물건을 착색하는 채료(彩料)의 총칭. 이것에 가용성인 것을 염료(染料)라 총칭하며 안료와 염료를 합해서 색소(色素)라고 한다. 염료 중에는 불용성인 것도 있는데 안료로 사용되며 이것들을 색소안료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천연안료와 합성안료, 무기안료와 유기안료로 크게 나누는데 색별에 의한 분류 쪽이 실제적이다.  안료의 용도는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도료·인쇄잉크·플라스틱·고무·합성섬유·제지·문방구·도자기·화장품·건축용재·피혁의 착색제로 사용되며, 또한 플라스틱·고무 분야에서는 충전제·보강제로서 사용된다.

6404              안료날염[顔料捺染, pigment printing]                     1940년경 미국에서 개발된 날염법으로  물 또는 비수용매(非水溶媒)에 분산시킨 안료를 수지(樹脂)와 함께 날염해 100∼130℃로 가열하여 고착시키는 것으로, W/O에멀션형과 O/W에멀션형으로 2분된다. 오늘날 사용되는 것은 대부분 후자의 방법으로, 물을 연속상(連續相)으로 한 뒤, 유화제(乳化劑)로 물에 녹지 않는 유기용매 및 수지를 유화시켜 안료 입자를 물 속에 분산시킨 날염풀을 사용한다. 고착제용 수지는 열가소성이 있는 모노머(monomer)를 혼성중합시킨다. 안료날염은 여러 가지 직물에 날염이 가능하고 염료에 비해 내후성(耐候性)이 크며, 염색공정이 간단하고 섬세한 모양을 명료하게 낼 수 있으며 염료와의 병용이 가능한 점 등이 있는 반면, 접착제를 사용하는 탓으로 마찰에 견디는 힘이 약하고 직물의 촉감을 해치는 등의 단점이 있어 이를 보충하기 위한 여러 가지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다.

6405              안전계수(Safety Factor)             화학물질의 안전성평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기 불가능하므로 보통 실험동물을 이용한 독성시험결과로 유추하는데, 안전계수란 이 동물실험결과로부터 인체에 안전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 또는 경험적으로 적용되는 계수를 말함. 안전계수는 동물종 간의 감수성의 차이, 실험동물과 사람의 양 집단간의 차이, 개인이 보유한 질병의 차이 등을 고려하여 설정해야 하는데, 즉 통상 실험동물과 인간과의 감수성의 차이(종속차) 및 인간 간의 감수성의 차이(개체차)를 각각 10씩 적용하고 있고, NOAEL 값 대신 LOAEL(Lowest observed adverse effect level)이 쓰여졌을 때 또한 10을 적용함.

6406              안전공학[安全工學, safety engineering]                     산업 전반에 걸쳐 안전 문제를 과학적으로 검토하여, 특히 기업에 있어서 채산성이 맞도록 연구하는 학문.  환경, 위생, 공해 등의 문제도 이에 포함된다.

6407              안전관리(安全管理) safety management                     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재해의 원인 및 경과의 규명과 그 방지에 필요한 과학과 기술에 관한 계통적인 지식체계의 관리를 말한다. 인사?노무관리의 일환으로 생산활동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를 말한다. 안전관리란 인사?

6408              안전기준                     원료물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물질별로 독성이나 위해성에 따라 어떤 품목에는 사용 제한, 어떤 품목에는 기준치 이상으로 함유할 수 없도록 규정한 기준

6409              안전농도 (Safety Concentration)                생명의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고 번식 성장할 수 있는 농도로 급성 농도와 만성 농도로 나타낸다. (급성농도 = Incipent TLM/10 , 만성농도 = Incipent TLM/100 )

6410              안전성조사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소비자의 생명·신체, 재산 또는 환경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표시기준의 준수 여부 및 그 밖의 제조․설계․표시 등의 결함 여부 등에 관하여 검증․검사․확인․평가하는 일체의 활동

6411              안전성평가[安全性評價, safety assessment]                     화학물질의 사람 또는 환경에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안정성 시험이 행해진다. 시험결과, 사용상황을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화학물질의 안정성, 유해성을 평가한다. 이로써 실험적으로 얻어진 독성치와 환경중 농도를 추정하여 최대부작용농도와 예측환경농도치 등 조사로 환경영향을 평가한다.

6412              안전위원회[安全委員會, Safety Committee]                     전위생법에 의해 임업, 광업, 건설업, 운송업, 청소업, 제조업, 통신업, 가스업, 수도업, 열공급업, 자동차정비업, 기계수리공업에는 규모조사심의기관으로 일본에서는 안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6413              안전조치협정 [安全措置協定 safeguards convention]                 비핵국가가 평화적 핵에너지를 핵무기로 전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비핵국가 사이에 체결되는 양자협정. IAEA는 이 협정에 따라 비핵국가를 사찰하고 있으며, 일체의 핵 원료 물질이나 특수 분열성 물질의 생산을 안전조치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협정은 안전조치위원회에서 만든 모델협정에 따라 정형화된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IAEA와 비핵국가가 양자조약 형식으로 체결하도록 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1975 10 IAEA와 안전조치협정(한ㆍIAEA전면안전조치협정: INFCIRC/153 type)을 체결하고 1979 3월부터 IAEA의 사찰을 받고 있다. 1993년 이라크와 북한의 핵무기 개발 의혹이 일자 IAEA는 안전조치의 사찰범위 및 강도를 대폭 보완하는 핵안전조치협정 추가의정서(The IAEA 1997 Additional Safeguards Protocol) 1997 5월에 채택하였다.

6414              안전채수량 ( 安全採水量 safe yield )                     지하수의 수량 감소 및 고갈, 수질악화 그리고 다른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유발하지 않고 대수층으로부터 영속적으로 채취할 수 있는 한계 수량 적정채수량

6415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생활화학제품 중 위해성평가를 한 결과 위해성이 있다고 인정되어 환경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생활화학제품(현재 35개 품목)

6416              안정수위 ( 安定水位 )               우물에서 양수할 때 수위 강하가 일어나다가 평형상태에 도달하여 더 이상 수위가 변동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될 때의 수위

6417              안정지 (Stabilization pound)                     자연의 정화작용을 주체로 하여 하수처리를 행하는 시설을 말하며 자연으로 발생하는 세균이나 조류의 활동에 의해 유기물을 분해하여 안정화를 만든다. Lagoon 또는 하수지라고 부른다. 넓은 토지를 필요로 하며 기포를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처리시설이 간단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세균의 종류에 따라서 호기성 안정지와 혐기성 안정지로 분류된다. 도 산소공급이 조류에 연유되지만, 산기장치에 의해서는 산화지 또는 폭기식 Lagoon등으로 분류된다.

6418              안정피로[眼精疲勞, asthemopia, eyestrain, eyefatigue]                  눈을 많이 쓰는 일을 계속하면 눈이 흐려지고 아프며 눈물이 나오며 두통, 피로감, 불쾌감을 느끼며, 사물을 보는데 곤란함을 느낀다. 이런 것을 안정피로라 하는데, 사람의 신체적인 이유로 생기는 것과 환경의 영향으로 생기는 것 등이 있다. 사람의 신체적인 이유로 생기는 안정피로에는 1) 조절성(調節性) 원시(遠視), 노시, 맞지 않는 안경사용. 2) 근성(筋性) 잠복경도의 사시(斜視), 사위(斜位, 무리하게 정상위치를 가지려는 안근의 과로). 3) 증후성(症候性) 안검(眼瞼), 결막(結膜), 각막에 염증이 생길 때. 4) 부등상성(不等像性) 강한 부동시(不同視), 부정난시, 편안무수정체(片眼無水晶體). 5) 신경성히스테리, 전신경증 등이 있고, 환경의 영향으로 생기는 것에는 1) 조명, 부적조도 불량조명, 눈부심, 유해광선(자외선)이 강하게 나오는TV화면, 배경과의 광채차이 등이 있다.

6419              안정화 및 고형화의 정의          (1) 안정화(Stabilization) : 폐기물과 이를 구성하는 유독물질을 환경으로의 이동속도와 독성의 정도를 감소시킨 상태로 전환하기 위하여 첨가제(반응물)를 적용하는 공정을 말한다. 즉 유해폐기물중 유해물질을 분해하거나 무해화하여 독성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2) 고형화(Solidification) : 고체를 포함한 충분한 양의 고화제를 유독물질에 첨가하여 결과적으로 고형물질을 형성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 안정화 및 고형화는 처리공정상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고형화라는 표현으로 나타내고 있다.

6420              안정화/고형화 공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안정화/고형화 공정에서 시멘트는 고화재로서 작용하는데, 유해폐기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에 의해 시멘트의 수화작용은 영향을 받게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처리된 고화체(Solidified waste)의 물성은 시멘트와 유해폐기물의 물리적, 화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된다.          다음과 같은 폐기물의 물리적 성질들은 응결시간, 양생시간, 압축강도와 최종 고화체의 물리적, 화학적 물성에 영향을 준다.          · 입자의 크기와 모양 (Particle size and shape)         · 유리수함량 (Freewater content)         · 고형폐기물 함량 (Solids content)         · 비중/밀도 (Specific gravity/density)         · 점도 (Viscosity)         · 온도와 습도 (Temperature and humidity)

6421              안트라센 [anthracene]              콜타르 성분의 하나. 석탄타르의 안트라센유() 유분을 분리·정제하여 얻는다. 알코올, 벤젠, 클로로포름에 용해된다. 미국 EPA가 지정한 다호나방향족탄화수소(PAH)의 일종이다.

6422              안티노킹제[- anti knocking additive]                     가솔린 엔진의 노킹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첨가하는 톨루엔, 크실렌, 망간 등 화합물. 납 화합물은 유독한 대기오염물질로, 현재 이런 납을 함유하는 안티노킹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6423              안티녹제                     가솔린 엔진의 녹킹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솔린에 첨가하는 화합물을 말하며, 4에틸납, 4메틸납, 에틸메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체적의 0.1%정도를 첨가하면 옥탄가를 10-20 정도 높일 수 있다. 이들을 넣은 가솔린은 인체에 유해하므로 착색시켜 다른것과 구별시키고 있다. 배기가스 중의 납은 대기오염원이 되며, 유해물질로 지정 되어 있다.

6424              안티녹제[-, anti-knock agent]                 가솔린을 내연 기관에서 연소시키면 녹킹(knocking)을 일으키므로 녹킹을 방지하는 물질을 가솔린에 첨가하는데 이런 물질을 안티녹제라한다. 보통 사에틸납(tetraethyl lead)이 많이 쓰인다. 이 물질 속에 들어있는 납은 자동차의 배기 가스에 함유되어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다. 현재 납을 쓰지 않는 진행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대용물질이 키시롤이다.

6425              안티몬            안티몬은 은백색 금속으로 지구의 표면에서 발견된다. 안티몬은 ores는 채굴되어 안티몬 합금을 위해 다른 금속과 섞이거나 산화 안티몬을 형성하기 위해 산소와 결합된다. 미국에서는 현재 안티몬을 거의 채굴하지 않는다. 이것은 가공을 위해 다른 나라들로부터 가져온다. 그러나 녹는 납과 다른 금속의 부산물로서 안티몬을 생산하는 회사들이 미국에 있다.        안티몬은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는데, 이는 안티몬이 쉽게 부서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합금으로 섞이면 납 저장 배터리, 땜납, 박판과 파이프 금속, 베어링, 주물, 백랍에서 사용된다. 산화안티몬은 불에 타는 것을 막기위해 직물과 플라스틱에 첨가된다. 또한 페인트, 세라믹, 불꽃에 사용되며, 플라스틱, 금속, 유리를 위한 에나멜로 사용된다.        안티몬에의 노출은 작업장에서나 위험한 쓰레기장에서 토양과 피부가 접촉했을 때 일어난다. 장시간동안 높은 수준의 안티몬을 호흡하는 것은 눈과 폐의 염증을 가져올 수 있으며, , 심장, 위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 화학물질은 환경보호국(EPA)에 의해 확인된 1,416의 국가적 우선선위 목록(National Priorities List sites)적어도 403에서 찾아질 수 있다.

6426              안티몬 버터[butter of antimony]               삼염화안티몬(Ⅲ)(antimony trichloride,        )을 말함.    이 물질은 녹는점 73.4℃, 끓는점 283℃, 비중 3.14(측정온도 20℃)이며 사방정계이다. 삼염화안티몬은 안티몬에 직접염소를 작용시키거나, 염화수은(Ⅱ)와 안티몬을 가열해 만든다. 무색 결정이고 흡습성이 있어, 방치하면 점조(粘稠)한 액체모양이 되어 안티몬버터라고 부른다. 삼염화안티몬은 비타민A의 검출시약이며, 물에 의해 가수분해되어 산화염화안티몬(Ⅲ)(염화안티모닐) Sb OCl이 침전하지만 염산을 넣으면 녹는다.

6427              안티몬 전극[- 電極, antimony electrode]                     안티몬을 사용한 전극. 표면에 형성되어 있는 산화물(        가 주성분)은 난용성이며, 용액 중의        이온의 활동도는 수소이온의 활동도에 따라서 정해지고 (        ), 평형전극전위도 수소이온의 활동도에서 정해진다. 보통 용액의 pH측정용으로 사용된다. 수소전극에 비하면 취급이 간편하고, 킨히드론 전극에 비하면 측정가능한 범위가 넓어서 잘 사용되고 있지만, 전위의 재현성이 나쁘고, 다른 이온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정확한 측정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6428              안티몬 화합물[- 化合物, antimony compound]                 안티몬은 비교적 음성인 원소이므로, 비금속 원소와의 결합은 어느 정도 공유결합성이고, 수소화물, 할로겐화물 등은 휘발성이 있다.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무색이다,          [1] 안티몬(Ⅲ) 화합물 : 산화안티몬(Ⅲ)은 양쪽성이고, 약염기이기 때문에 강산의 염인 황산안티몬(Ⅲ), 질산안티몬(Ⅲ) 등만이 알려져 있다. 이들 및 할로겐화물 등의 수용액에서는 안티몬(Ⅲ)이온의 존재가 확인되나, 쉽게 가수분해하여 염기성염으로 침전한다. 또 알칼리용액 중에서는 아안티몬산염으로 되어 있고, 강한 환원성을 나타낸다. 산성용액에서 황화수소에 의해 등적색의 삼황화안티몬으로 침전한다. 황화암모늄에 녹으며, 진한 염산에도 녹는다. (비소는 녹지않는다.)     보통          와 같은 복염 쪽이 안정하다.          [2] 안티몬(Ⅳ)화합물 : 형식적으로 산화수 + 4의 화합물이 알려져 있지만 이들은 모두 Sb(Ⅲ) Sb(Ⅴ)가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를테면          등은 각각          등이다.          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하게 착색하고 있다.          [3] 안티몬(Ⅴ)화합물 : 산화안티몬(Ⅴ)는 산화안티몬(Ⅲ)보다 염기성이 약하고 산소산염을 만들지 않으며, 할로겐화물은 분자성화합물로 되고 수용액 중에서는          와 같은 착이온으로서만 존재된다. 산성용액 중에서는 + 3가로 되기 쉽고 요오드화칼륨에서 요오드를 유리시킨다. 황화수소로 황화안티몬(Ⅴ)를 만들어 침전한다.

6429              안티몬[antimony]          Sb 원자번호 51. 원자량 121.75. 유리금속으로서도 소량 산출된다. 지각(地殼) 중의 존재도는 작으나 광물로서 한 덩어리가 되어 산출되므로 채취하기 쉽다.  주요광석은 휘안광        이다. 고품위광석에서는 분쇄한 휘안석을 쇠부스러기와 함께 흑연도가니에서 가열하면 철에 의해 환원되어 금속안티몬이 유리된다. 또 저품위광석에서는 광석을 태워서 산화물로 한 다음 코크스와 함께 가열해서 환원시킨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거친 안티몬은 순도 87∼94% 정도인데, 여기에 융제(融劑)를 가하여 용융정제하거나(95%) 전기분해정련으로 정제한다(99.8%). 최근에는 반도체 제조에 고순도의 것이 요구되어 띠용융법(zonemelting)으로 순도 99.99% 이상인 것이 얻어진다.     보통의 것은 은백색금속. 광택이 있는 결정성고체이며 무르다. 비소형구조, 공간군        격자상수 a = 4.5066Å, α = 57°6′5(25℃). 원자반경은 1.45Å, 이온반경        의 경우에는     0.76Å,        의 경우에는     0.59Å(4배위), 0.62Å(6배위). 융점 630.5℃, 비등점 1640 ± 8℃. 비중        = 6.69. 경도 3. 열전도도 0.0442        (0℃), 선팽창율        , 비열 0.0496        (20℃), 융해열 39 cal/g, 증발열 320 cal/g. 영율은        , 강성율        .     전기적으로는 반금속이며 약             동수의 전자화 양공(陽孔 positive hole)이 존재한다. 아즈벨-카너효과, ·하아스-판알펜효과, 전류자기효과 등이 자세하게 연구되었다. 전자의 질량을 m라고 하면 양공의 유효질량은 1.0∼0.1m라고 말하는데 어느 것이나 이방성이 있다. 전기전도도        (0∼30℃)(은의 약 4%). 동안티몬쌍의 페르티에 효과 -5.64mV. -90℃에서 스티빈에 산소를 작용시키면 불안정한 황색분말이 얻어지고, -80℃이상에서 다른 불안정형흑색의 것이 된다. 또 염화안티몬(Ⅲ)의 강산성수용액을 전해해서도 흑색분말이 얻어진다. 이것은 공기 중에서 용이하게 산화되어 폭발하므로 폭발성안티몬이라고도 부른다. 이것은 결정질, 비정질(非晶質)이 혼합된 것으로서, 비정질부분에서는 Sb의 사면체소구조 및 층구조(Sb-Sb 사이 거리는 3.48Å)를 함유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또한 은백색의 금속안티몬은 반금속(半金屬)의 성질을 가진다. 노란색과 검은색의 동소체는 비금속적 성질을 나타내며 노란안티몬·검은안티몬 등으로 불린다. 고순도의 금속덩어리는 표면에 예쁜 별모양의 결정무늬가 보이므로 스타안티몬이라 한다. 상온에서는 공기 중에서 안정하지만 녹는점 이상으로 가열하면 산화안티몬이 되고, 염소와 상온에서 격렬하게 반응하여 염화물이 된다. 염산에는 녹지 않으나 진한 황산과 반응하면 이산화황과 황산염을 생성하고 녹으며 진한 질산과는 안티몬산을 만든다.

6430              안티몬거울[-, antimony mirror]              아연과 묽은 황산의 반응으로 발생하는 수소에 의해 환원되어 수소화안티몬(        ) (관용명 스티빈)을 생성한다. 이것을 수소와 함께 염화칼슘관을 통하여 건조한 다음, 연소시켜 그 불꽃에 차가운 사기접시를 대면 표면에 금속안티몬이 생겨 광택이 있는 금속 증착막(蒸着膜)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안티몬거울이라고 한다. 또 수소화안티몬과 수소의 혼합기체를 연소시키지 않고 강열(强熱)한 유리관을 통하게 하면, 가열부 부근의 관벽에 안티몬거울이 생긴다. 비소거울과 비슷하지만 광택이 부족하고 하이포아염소산나트륨 또는 표백분용액, 과산화수소의 가성알칼리용액에 녹지 않는다. 비소화합물도 같은 모양으로 반응하여 비소거울을 생성하지만, 비소는 하이포아염소산나트륨용액에 녹기 때문에 안티몬과 구별할 수 있다.

6431              안티몬레드[antimony red]          염화안티몬의 용액에 티오황산나트륨(sodium thiosulfate,        )을 가하여 가열했을 때 생기는 침전이 생기는데 이를 건조시켜 만든다. 적색과 주황색의 두 가지가 있다. 착색력이 크고, 흡수유량 40%. 고무의 착색제로 쓰인다. 삼황화이안티몬(antimony trisulfide,        ) 이 된다.

6432              안티몬반[-]               〓 안티몬거울.

6433              안티몬산 암모늄[--, ammonium antimonate]                화학식은        = 241.85.        또는        로 알려져 있다.  메탄안티몬산을 따듯한 암모니아수에 녹여서 냉각시켜 얻는다. 진한 황산에서 탈수하면        가 되고 300℃에서 탈수하면 무수 메타안티몬산암모늄        이 된다.

6434              안티몬산[-, antimonic acid]                    산화안티몬(Ⅴ) (antimony pentoxide)        의 수화물을 지칭한다. 염화안티몬(Ⅴ)의 가수분해생성물을 275℃에서 탈수하면 얻어지는 황백색 분말로 겔상에서 산이나 알칼리에도 녹는다. 300℃에서 분해되어 산화안티몬(Ⅲ)(antimony trioxide)이 되고, 알칼리수용액에는 녹아서 안티몬산이온    (        )    를 만든다.  수화의 정도에 따라        등과 같이 쓰며, 각각 오르토, 메타, 2(피로)안티몬산 등으로 부르지만, 수용액 중에서도 전부가 헥사히드로옥소안티몬산(hexa-hydro-oxo-antimonic acid,        )    로 된다고 추정되어지고 있다. 해리상수 K =        이다.

6435              안티몬산염[-酸鹽, antimonate]                  일반식은        로 표시되는 화합물.        등으로 쓰고 각각 오르토, 메타, 2(피로)안티몬산염이라고 부를 때도 있으나, 이들과 대응하는 독립적인 산형이온의 존재는 확인되어 있지 않다. 무수염일 경우에는 언제나 Sb 60가 배위한        가 모서리 또는 정점을 공유하여 연결된 복산화물이고 함수염에서도 전부        와 같은 헥사히드로옥소안티몬(Ⅴ)염산이다. 이를테면,        도 아니며        가 아닌        (공간군 Pa3에 속하고        로 되는 일그러진 식염형구조, 격자상수 a = 8.01, c = 7.88Å.        는 정8면체이며, 원자간거리 Sb-O 1.97Å이다. 산화안티몬(Ⅲ)(antimony trioxide)을 질산알칼리와 암적가열하든가 산화안티몬(Ⅴ)(antimony pentoxide)를 아세트산알칼리수용액과 반응시켜 알칼리염이 얻어진다. 주석산안티모닐 칼륨(potassium antimonyl tartrate)을 중금속질산염과 강열하면 각각 염이 얻어진다. 일반적으로 알칼리염은 물에 녹지만 (나트륨염만 물에 난용), 그 외는 대부분 물에 녹지 않는다. 수용액은 가수분해하여 알칼리성을 나타낸다. 중금속 염으로 착색되어 있는 것은 안료로서 사용된다.

6436              알고 보면 놀라운 논의 환경보전기능                     몇 년 전 산림청 산하 기관인 임업연구원에서 삼림의 기능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해 발표한 적이 있었다. 삼림의 공익 가치를 돈으로 환산한다면 얼마나 될까? 임업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삼림의 공익 가치는 1992년 기준으로 27 6,100억원 정도 된다고 한다. 이는 국민 한 사람 당 하루에 1,700원 꼴이 되는 셈이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삼림의 대기정화 기능을 돈으로 환산하면 8 3,000억원, 수분함양 기능은 7 9,000억원, 그리고 토사유출 방지 기능은 5 7,000억원, 그리고 휴양 기능은 3 5,000억원 정도라고 한다. 그렇다면 논이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것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농촌진흥청 산하 농업기술연구소 연구진이 내놓은 연구 보고서는 논의 환경보전 기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지 밝혀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농업이 벼농사라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우리나라에서 3,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벼농사. 우리나라의 벼 작부(作付)면적은 120 9,000헥타르로서 전 세계 벼 작부 면적의 0.8%를 차지한다. 그렇지만 연간 생산량은 747 8,000톤으로 세계 생산량의 1.4%를 차지하는 세계 제11위의 쌀 생산 국가이다.        그러나 근래 우루과이라운드의 여파로 벼농사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벼농사가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의 자연환경 역시 큰 변화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벼농사와 환경문제는 뗄래야 또 수 없는 중요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벼농사, 즉 논의 환경보전 기능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이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살펴본다.        첫 번째는 홍수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잘 알다시피 우리나라의 강수량은 여름철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홍수 피해를 겪지 않는 해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기상재해가 잦은 여름철, 논은 물을 가두어 마치 거대한 저수지 같은 역할을 한다. 논이 물을 가둘 수 있는 평균 깊이 약 27 센티미터인데 이를 우리나라 전체 논 면적에 대해 계산하면 논이 가두어둘 수 있는 물의 양은 약 36 억톤에 달한다. 이 양은 춘천댐 저수량의 약 24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한다.  이를 다목적댐 건설비용으로 환산하면 1 5,340 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논은 다목적댐과 같이 홍수조절 기능을 하지만 다목적댐과는 달리 수몰되는 지역은 없다는 이점이 있음은 물론이다.        두 번째는 지하수를 공급해주고 오염을 저감하는 역할이다. 강과 하천의 오염으로 인해 장래 수자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하수. 이 지하수의 주요 수원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논이다. 논에 가두어둔 물은 논바닥을 통해 땅속으로 스며드는데 땅속으로 스며드는 물 중에서 45% 정도의 양은 지하수로 저장된다고 한다. 논바닥을 통해 지하수로 흘러드는 물의 양은 연간 157 5,000 만톤에 달한다고 한다. 소양강 다목적댐의 유효 저수량 19 억톤의 8.3배에 달하는 양이 지하로 흘러들고 있는 셈이다. 논은 이처럼 지하수를 공급해주는 수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지하수 오염을 줄이는 역할도 한다. 논에서 자라는 벼가 물속의 질소와 인산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화학적산소요구량(COD)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이다. 논은 이와 같이 수질오염 정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지하로 스며드는 물의 오염을 저감하는 역할을 한다.        논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대기오염을 줄인다는 것이다. 잘 알다시피 식물은  탄소동화작용을 통해 대기 중의 탄산가스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놓는다. 탄산가스가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이라는 사실 역시 잘 알려져 있다. 벼 역시 탄소동화작용을 통해 탄산가스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놓는데 우리나라 논에 있는 벼가 배출하는 산소의 양은 연간 1,230 만톤에 달한다고 한다. 이를 시중의 산소 가격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무려 5 2,800억원에 달한다. 여름철에 증발산 작용을 통해 대기의 온도를 식혀주는 것도 벼의 중요한 역할의 하나이다.        물론 논이 긍정적 측면만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벼농사에 사용되는 비료와 농약로 인한  수질오염과 토양오염, 그리고 농약의 독성으로 인한 피해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우루과이라운드의 여파로 논 면적이 줄어든다면 논의 환경보전 기능은 크게 약화될 것이다. 우선 논의 면적이 줄어들 경우 홍수조절 능력 약화로 인한 수재의 빈발이 예상된다. 담수면적 감소로 인한 지하수량의 감소, 건생 잡초 발생면적 확대로 인한 토양의 건조화, 수질정화 기능의 약화, 그리고 대기정화 능력의 감퇴로 인한 환경질의 저하가 있게 될 것이다. 우리 논을 보존해야 하는 이유는 논의 환경보전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만은 아니다. 논은 우리 농업의 근간이자 식량공급원이다. 또한 농민들의 삶의 터전이고 우리 조상들이 피와 땀으로 이루어놓은 생활공간이다. 논을 보존하는 일 이는 우리의 생활터전을 지키는 일이다.

6437              알데히드[aldehyde]                   탄화수소기(R)에 알데히드기(-CHO)가 결합된 유기 화합물의 총칭. 일반식 RCHO로 표시된다.  지방족 알데히드와 방향족 알데히드가 있다. 고급 알데히드의 어떤 것은 식물유 속에 존재한다. 또 대표적인 방향족 알데히드인 벤즈알데히드는 글리코시드(배당체)의 형으로 매화나무·복숭아나무 등 벚나뭇과 식물의 종자 속에 존재한다. 이 종의 글리코시드는 식물을 잘게 부수면 분해되어 시안화수소(청산)를 발생하기 때문에 유독하다. 지방족 알데히드의 저급류에는 강한 자극성 냄새를 가진 것이 있어, 악취의 공해원이 된다. 대표적인 예가 포름알데히드(HCHO), 아세트알데히드(        ) 등이다. 쓰레기 소각로의 배기 중에는 5∼150ppm의 알데히드가 함유되어 있어 악취원이 되고 있다.     반응성으로는 저급의 지방족 포화알데히드는 자극적인냄새를 가진 기체 또는 액체이며, 물에 녹는다. 탄소사슬의 길이가 6∼9개인 알데히드는 방향을 갖기 때문에 향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탄소사슬이 더 긴 것은 물에 녹지 않는 고체이다. 방향족 알데히드도 방향을 가진 것이 많다. 알데히드는 산화되어 카르복시산이 되기 쉽고,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서도 산화된다는 점이 케톤과 다른데, 카로보닐기가 첨가화합물을 생성하거나 카르보닐시약과 반응하는 점은 케톤과 유사하다. 알데히드의 반응성을 크게 나누면 카르보닐기의 CO 2중결합에 공통된 반응과, 알데히드기 자체가 산화되어 다른 화합물을 환원하기 쉬운 성질에 의한 반응의 2가지가 있다. 앞의 반응은 케톤과 공통적인 반응이지만 알데히드가 반응성이 더 풍부하다. 뒤의 반응은 알데히드에 특유한 반응이며 케톤에서는 볼 수 없으므로 알데히드와 케톤의 구별에 이용된다.

6438              알드린[aldrin]             화학식은        .     농약의 일종. HHDN으로 약기함. 유기 염소계의 토양 해충 살충제로 사용된다. 식물에 살포한 경우의 잔류성은 적으나 토양에 침투한 경우에는 오랜 동안 잔류한다. 사용방법은 유제, 수화제, 분제로하여 사용한다. 주로 벼, 보리, 야채, 고구마, 콩류, 밀감 등의 충해구제에 쓰인다. 독성은 쥐에 대하여 경구로        은 약 50 mg/kg, 경피는 150 mg/kg. 잉어의 48시간값 TLm 0.056 ppm, 은어는 0.016 ppm이다.

6439              알라[alachlor, ALAR]                 몬산토(Monsanto)사가 1966년에 라소라는 이름으로 개발한 약제로, 우리나라에는 1969년에 소개되어 밭에서 잡초방제용으로 유제 및 입제가 사용되고 있다.

6440              알라모골드 사건          . 발생과정 및 원인규명          한 농가가 텍사코라는 인근 지역의 곡물창고에서 나오는 곡물찌꺼기로 돼지를 사육하였는데, 돼지들에게 피해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후에는 그 증상이 아이들에게까지 확산되게 되었다. 후에 원인 규명을 해본 결과 돼지에게 먹인 곡물찌꺼기에서 수은이 검출되었고, 이는 곡물 저장창고에 메칠수은이 함유된 종자소독제인 파노젠이라는 농약이 투여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다. 파노젠은 곡물이 곰팡이류에 의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소독하는 농약으로 농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사건이 매스콤을 통하여 보도된 후, 이와 유사한 사건이 그때까지 미국 여러 곳에서 일어났었지만 원인규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묻혀졌었다는 사실도 아울러 밝혀지게 되었다.          . 피해상황          사육 중이던 돼지 가운데 14마리에서 실명 증상이 나타났고 이 중 12마리가 죽음을 당하였고, 몇 개월 후 아이들에게도 증상이 나타나 3명의 어린아이가 실명하였다.          . 사고후 처리과정 및 조치          가축 및 사람에 대한 피해 신고가 잇따르자 미국 농무성은 수은계 농약의 시판을 정지시켰다. 그러나 농약 제조업체는 농무성을 상대로 제소하였고, 수은계 농약이 식량증산에 크게 기여해왔고 이러한 사건들이 수은계 농약의 사용에서 유발되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다는 제조업체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결국 수은계 농약시판이 다시 허용되고 있다.

6441              알러지 [allergy]            어떤 화학물질(항원)에 폭로되어 체내에 특수한 항체가 준비된 감작상태에서, 동일물질에 2차 폭로시 격한 면역반응을 초래하는 일련의 유해한 증상. 원인 화학물질(알러젠)은 무기물질이나 저분자량의 유기화합물질도 함유되어있다. 이들은 체내의 단백질 등과 결합하여 항원성을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6442              알레르기와 아토피                   일단 침입해 온 이물에 대하여 생체가 특이한 저항을 나타내는 기능을 면역이라고 한다.        알레르기란 면역 받은 과민증의 하나다.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물질로는 꽃가루, 일부 식품 등이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 기관지 천식, 화분중은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이다.        아토피란 화분증이나 코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 중에 유전적 요소를 가 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토피 환자는 부모나 형제 중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 질환으로는 유아기에 피부가 거칠거칠하게 건조하고, 땀의 분비 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 일정한 연령에 이르면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많고 치료로는 식사 요법이 가장 많이 쓰이지만, 부신피질 호르몬 연고 등을 바르기도 한다. 아토피성 환자는 과보호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심신을 단련하는 정신적 요법이 중요하다.        알레르기는 최근 초등학교, 중학교 등의 어린아이들에게서 그 퍼센트가 증가하고 있으며 피부염이나 쉽게 피곤해 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알레르기는 연령이 낮을수록 시골보다 도시에 더 많다. '최근 들어 갑자기 불어났다.' '시골과 도시의 환자 수에 차이가 있다'는 현상은 알레르기 급증의 원인이 유전적인 것이 아닌 환경요인이라는 점을 나타낸다. 꽃가루, 일부 식품 등의 원인 이외에 학교나 가정교육이 수험 경쟁을 우선하는 탓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다이옥신 등의 새로운 화학물질 오염에 의한 영향으로 학교, 가정, 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한 방책을 검토할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

6443              알루마이트 배수[-排水, alumite effluent]                     알루미늄에 내식성이 강한 양극산화피막을 입힌 일본 상품명. 1923년 일본 이화학연구소의 구지라이 즈네타로〔鯨井恒太郞〕와 우에키 사카에〔植木榮〕가 옥살산법에 의한 양극산화처리를 발명한 것이 최초이다.     알루미늄을 옥살산·황산 등의 산용액속에서 양극으로 하여 전기분해하면 표면에 전기절연성이 좋은 다공질 산화피막이 형성된다. 다공질 상태의 피막은 방식(防蝕) 능력이 없기 때문에 가압수증기 또는 끓는 증류수 속에서 구멍을 봉하는 처리를 하여 치밀하고 내식성이 우수한 것으로 만든다.      산화액으로는 황산액, 수산액, 크롬산액 등이 쓰이므로 알루마이트 공장에서는 이들 산과 알루미늄 이온이 배출되는 데 이는 알루미늄 정련 공장에서 인수해 가는 것이 바람직한 처리 방법이다.

6444              알루미늄 뇌증             알루미늄이 뇌에 축적되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병으로서, 알루미늄 등을 혈액으로부터 제거하여 신장기능이 약해진 환자에게 일어난다는 전문의 의견.

6445              알루미늄 화합물[-化合物, aluminum compound]                 산화수는 보통 + 3. 특별한 조건에서        , AlF, AlCl, AlBr, AlI, AlO 등의 존재가 인정되며, 산화수 + 1, + 2가 주장되어 있다.    산화수 + 3의 화합물은 보통 전부 무색, 산화물, 수산화물(어느 것이나 양성), 알루민산염, 복잡한 알루미노규산염(조암광물의 주요성분) 등과 황산염, 질산염, 인산염, 할로겐화물, 아세트산염 등이 있다.     흔히 함수염으로 할로겐화물, 황산염, 명반 등의 복염을 만들기 쉽다. 일반적으로 수용성이며, 수용액은        를 포함하며, 약간 쓴맛이 있다. 가수분해하여 산성인        이 되고,    다시 가수분해가 진행되면, 수산화알루미늄인 콜로이드상인 침전이 생긴다. 염 및 착염에서의 배위수는 일반적으로 6(        등에서도 [        ]의 소상  또는 층상구조를 가지고 있다). 배위수 4인 것도 몇 가지 알려져 있다. (이를테면 기체에서의        에서는 각각        의 존재가 확인되고 있다). 이외에 많은 유기금속화합물이 만들어져 있다. , 수소화물은        과 같은 고중합체이며 복수소화물인 알라나아트 등도 있다.

6446              알루미늄[aluminium]                Al 원자번호 13. 원자량 26.9815. 지구 위에 널리 다량존재하고, 지구 표층부의 존재량은 산소, 규소 다음으로 많으며, 금속원소로서는 가장 많다. 금속인 알루미노규소염으로서 암석토양의 중요성분이며, 주요 광물로는 장석·운모·빙정석·석고·다이어스포어·카올리나이트 등이 있고 이들이 풍화된 점토가 있으며, 그 밖에도 산화물로서 커런덤·사파이어·루비 등 보석으로 귀하게 여기는 것이 많다.      광석으로서는 보오크사이트, 카올린이 중요하다. 공업적으로는 빙정석과 알루미나와의 융해염전해를 이용하는 에루울-홀법에 의해서 만든다. 시판품은 순도 98.0∼99.85%이며, 주요 불순물은 규소와 철이다. 최고순도는 99.9%이나  이것을 다시 융해염의 정해정제의 의해서 99.92∼99.999% 정도의 고순도에 이르는 것도 있다.      은백색의 가볍고 연한 금속이며, 전성, 연성이 풍부하고, 얇은 박으로 만들수도 있다. 면심입방격자, 격자상수 A = 4.04934(25%). 원자반경 1.43Å, 이온반경        0.49Å(4배위), 0.51Å(6배위). 성질은 순도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르나, 99.996%인 것에 대해서는, 융점 660.2℃, 비등점 약 2060℃. 비중        = 2.6989. 영율        (18℃), 강성율        (18℃), 선팽창율        , 열전도도        . 비열        (20℃), 융해열 94.6 cal/g. 비저항        (20℃), 순도가 내리면 저항은 증대한다. 자화율        . 공기 중에 방치하면 산화물의 피막이 생겨 광택이 없어지지만 내부는 산화되지 않는다. 공기 중에서 녹는점 부근까지 가열하면 백색광을 내면서 연소되어 산화알루미늄(        )이 된다. 이 반응은 발열반응으로 많은 열을 낸다. 이 열을 이용항여 금속의 야금과 용접에 이용된다. 예를 들어 산화철과 알루미늄 분말을 도가니에 넣고 마그네슘리본으로 점화하면 철이 산화알루미늄에 덮여 용융상태로 된다(테르밋법).    이 방법은 크롬·망간 등의 산화물로 금속을 제조할 경우에도 이용되며 골트슈미트법이라 한다. 가열하면 질소··탄소 등과 직접 결합하여 질소화물·황화물·탄소화물 등이 된다. 할로겐과도 쉽게 반응하며, 염소·브롬 속에서는 세차게 연소되어 염화알루미늄·브롬화알루미늄이된다.     염산·황산에 녹아서 각각 염화물·황산염을 만들지만 진한 질산에서는 산화물의 피막이 생겨 잘 녹지 않게 된다. 이것을 부동태(不動態)라고 한다.     전기적으로 알루미늄의 표면에 산화물이 생기게 하여 녹슬지 않게 한 것이 알루마이트이다. 또한 알루미늄은 수산화알칼리용액에 수소를 방출하면서 녹아 알루민산염이 되기도 한다.    전성·연성이 크고 비중이 작으며 열·전기의 양도체인 데다가 대기 중에서의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판(((((형재(型材) 등 온갖 모양으로 가공되어 이용된다. 반사율이 높기 때문에 고순도알루미늄은 광학기기 등의 반사거울에 이용된다.     내식성이며 또는 가벼워서 여러 방면(건축재료, 화학기구, 가연용품, 기타)에 금속 그대로 또는 합금으로서 이용된다. 전기의 양도체인 점을 이용하여 송전선 등에 사용된다. 또 식품공업·식기류 등의 분야에서는 내식성과 인체에 해가 없는 점 때문에 사용된다.     그 밖에 페인트·알루미늄박포장·건축재료·원자로재 등 용도가 넓다.  분말은 테르밋, 도료 등에 박은 주석박의 대용으로 사용된다.

6447              알루미늄캔 1개로 TV 3시간 시청              목이 말라 슈퍼에 있는 냉장고를 열어보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캔음료이다. 동전 몇 개를 지불하면 가볍고 간편한 캔음료가 갈증난 목을 해소한다. 그러나 목의 갈증을 해소해 준 내용물이 다 빠져 버린 빈 캔의 운명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         한 해 동안 사용되는 캔은 566천만개로 알루미늄캔이 118천만개, 철캔이 48억개 정도이다. 알루미늄캔은 함금재료 함량이 높아 재활용 가치가 아주 높은데, 처음 알루미늄을 얻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1/26만 있으면 알루미늄 재활용이 가능하다.         알루미늄캔 1개를 재활용하면 TV 3시간 가량 볼 수 있는 에너지가 절약된다고 하니 다른 어떤 것보다 절약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알루미늄캔 1개가 땅속에 묻힌 후 분해되는데에는 500년이 걸린다고 하면 버려진 캔 하나라도 무심히 보아넘길 수 있을까?

6448              알베도 효과 (Albedo effect)                      태양빛을 반사하는 정도를 알베도라 하며 이에 따른 기온변화를 알베도 효과라고 한다. 눈이 내리고 있는 도중에는 기온이 다소 포근한데 이는 눈이 오려면 지표면에 난기류가 깔리는 저기압골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반면 눈이 온 다음 기온은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는 지표면에 갈리는 하얀눈이 태양빛을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반사시켜 지표면의 온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최근에는 먼지, 연기, 화산재 등이 대기중에 새로운 층을 형성하면서 기온을 상승시키거나 하락 시키는 기후 변화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6449              알베도(Albedo)            표면이나 물체에 의해 반사되는 태양복사의 비율을 말하며 종종 퍼센트로 표현된다. 눈이 덮인 표면은 높은 알베도를 가지며 흙이 덮인 표면의 알베도는 높은 값에서부터 낮은 값까지 다양하고 초목으로 덮인 표면과 해양은 낮은 알베도를 가진다. 지구의 알베도는 구름, , 얼음, 나뭇잎으로 덮인 지역 및 토지 피복도의 변화 정도가 변함에 따라 주로 바뀐다.

6450              알선(Mediation), 조정(Conciliation), 재정(Ruling) 제도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분쟁은 일반적으로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하여 해결되고 있지만,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경우 민사소송 또는 환경오염피해분쟁조정법에 의한 분쟁조정제도에 의한 해결을 요구하게 된다.           형행 환경오염피해분쟁조정법에는 알선, 조정, 재정제도가 있는데 알선이란, 알선위원이 분쟁 당사자의 의견을 듣고, 그 요점을 정리하는 등 공정하게 해결되도록 중개에 힘써 분쟁당사자간에 민법상의 화해계약을 체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이며, 조정이란 조정위원회가 특정분쟁에 대하여 쌍방의 양해에 기초한 합의를 이끌어 내어 분쟁의 해결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또한 재정이란, 당사자간의 환경오염피해에 대한 민사상의 분쟁에 관하여 재정위원회가 소정의 절차에 따라 법률적 판단을 내려 분쟁을 해결하는 제도이다.

6451              알세나조[arsenazo Ⅲ ]                   배기 가스 중 전유황 산화물(        )의 분석 방법의 일종. 그 용량법은 과산화수소(hydroperoxide)를 흡수액으로 하여 배기가스를 흡수시킨 후, 이소프로필알콜(isopropyl alcohol), 초산(acetic acid) 및 지시약으로서 알세나조용액을 가하여 N/100 초산바륨(barium acetate) 용액으로 적정하고 전 유황산화물을 정량하는 방법. 적정 범위는 시료가스 중의 전 유황산화물 농도가 약 50∼2,000ppm인 경우에 적합하며, 금속 염류는 적정에 방해가 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알세나조        와 반응하여 킬레이트지시약이 된다.

6452              알슈서미트                  1989년에 프랑스 알슈에서 열린 제15회 선진국 수뇌회의에서 환경문제가 주요한 의제의 하나로 다루어져, 경제 선언의 30% 이상을 차지하였을 정도였다.

6453              알카리 염소법(Alkali-chlorine oxidation method)          시안화합물을 함유하는 배수를 처리하는 방법의 일종으로서 널리 쓰이고 있다. 시안화합물 함유배수를 알칼리성으로 하여 염소 또는 치아염소산 나트륨, 표백분 등의 산화제를 첨가하여 분해시키고 해가 없도록 한다. 반응은 다음의 2단계로 진행이 된다.        NaCN + NaOCl →NaCNO+NaCl............(1)        2NaCNO+3NaOCl+H2O → 2CO2+N2+2NaOH+3NaCl.....(2)        (1) pH10 이상에서 5분~10분 정도로 반응시키고, (2)의 반응은 pH7.58에서 30분 정도에서 완료된다. 철시안착염등이 혼입되어 있는 배수의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는 처리가 되지 않는다.

6454              알카리성 폐액 (Alkaline waste liquor)                     pH가 높은 폐약을 말하며, 하수처리에서는 미생물의 활동을 저해하고 pH12 이상의 강도가 되면 콘크리트를 손상시킨다. 석회분을 많이 함유하면 관내에 침강 부착하여 관을 폐쇄 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배출시킬 때는 중화처리가 요구되며, 배약의 성질에 다라 광산, 탄산가스 등이 쓰인다.

6455              알칼로이드[alkaloid]                 식물염기라고도 한다. 식물체 중에 존재하는 함질소, 염기성물질이며, 중요한 생리작용,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     , 퓨린염기나 동물성 기원을 가진 질소화합물을 이에 포함시킬 경우도 있다. 1805 F.W.Sertuner가 아편에서 모르핀을 분리한 이후 오늘날까지 많은 알칼로이드가 얻어지고 있다.     알칼로이드는 분류학상 특정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볼 수 있는데 주로 쌍떡잎식물에서 보이며, 양귀비과·협죽도과·칡과·콩과·미나리아재비과·꼭두서니과·가지과 등의 식물에는 많이 존재하나, 광대나물과나 장미과 등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다.     또한 균계(菌界;맥각알칼로이드)나 외떡잎식물(백합과·석산과·종려과 등)에는 한정된 소수의 알칼로이드만 존재한다. 예로부터 약초로 알려진 것은 모두 알칼로이드의 대표적인 것이며, 열대 또는 아열대식물이 많다.     양귀비과의 열매에는 아편알칼로이드라고 총칭되는 많은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아편은 양귀비의 미숙 열매의 즙을 건조시킨 것으로, 20종 이상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모르핀·코데인·테바인이 대표적이며, 그 염산염은 모두 진통마취작용을 한다.     꼭두서니과의 퀴나나무에도 퀴나알칼로이드라 총칭되는 20여 종의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퀴닌(퀴니네퀴니딘·퀴나민·신코닌 등이 있다.     녹나무과 육박나무의 잎(코카)에도 코카알칼로이드라 총칭되는 많은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약초로 이용되었다. 국소마취약인 코카인이 그 대표적이다. 가지과의 담배에는 니코틴과 아나바신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니코틴은 뿌리에서 만들어져서 잎에 축적된다고 한다.     유럽원산인 벨라도나라는 가지과 식물의 뿌리에는 히오스시아민과 아트로핀 등이 함유되어 있어, 진경약(鎭痙藥)으로 알려져 있다. 마전과의 스트리키닌나무의 열매에는 스트리키닌과 브루신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  칡의 시노메린, 흰독말풀의 스코폴라민, 황벽나무의 나무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베르베린 등 다종 다양한 알칼로이드가 널리 존재한다.     알칼로이드중에서  비교적 다량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주알칼로이드, 이에 준하는 것을 부알칼로이드라고 한다.       또한 알칼로이드는 이것을 함유하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키나-알칼로이드, 부편-알칼로이드, 코늄-알칼로이드, 코카-알칼로이드, 로벨리아-알칼로이드, 석산과-알칼로이드, 세네시오-알칼로이드, 루핀-알칼로이드, 에리트리나-알칼로이드, 하르말-알칼로이드, 변각-알칼로이드, 마전자-알칼로이드, 토한-알칼로이드, 로우월피아-알칼로이드, 아코니트-알칼로이드, 크루티-알칼로이드, 베라토륨-알칼로이드, 솔라늄-알칼로이드, 리코포듐-알칼로이드 등으로 부른다.     , 그 화학구조상의 유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간단한 아민류, 2) 피롤 및 피롤리딘-알칼로이드, 3) 피리딘 및 피페리딘-알칼로이드, 4) 트로판-알칼로이드, 5) 이미 다조올-알칼로이드, 6) 퓨린-알칼로이드, 7) 퀴놀린-알칼로이드, 8) 이소퀴놀린-알칼로이드, 9) 퀴나졸린-알칼로이드, 10) 피롤리지딘-알칼로이드, 11) 퀴놀리지딘-알칼로이드, 12) 인돌리딘-알칼로이드, 13) 페난트-알칼로이드, 14) 에르트리난-알칼로이드, 15) 인돌-알칼로이드, 16) 트로폴론환울 포함한 알칼로이드, 17) 디테르팬-알칼로이드, 18) 스테로이드-알칼로이드, 19) 트리테르펜-알칼로이드, 20) 기타의 알칼로이드.     , 알칼로이드는 식물체에서는 수산, 사과산, 젓산, 탄닌산, 주석산, 구연산, 아세트산, 케리돈산, 메콘산, 푸마르산, 아코니틴산, 키나산 등의 염으로 되어 있다.     식물체에서 분리되는 것은 직접 알칼리로 처리하든가 또는 일단 산 또는 물로 유출하여 그 유출액에 알칼리를 가하여 알칼로이드를 유리시켜서 수증기증류 또는 적당한 용매에 의해서 이를 유출한다.     유리상태에서는 니코틴, 코니인 등 산소를 함유하지 않는 소수의 것이 액체인 것을 제외하고, 그외 어느 것도 C, H, O, N 4원소로 되었으며, 대부분 무색의 고체이지만 베르베린처럼 황색인 것, 산기나린처럼 적색인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쓴 맛이 강하며, 선광성이 있다. 그 감식법으로는 알칼로이드시약에 의한 침전반응과 진한 황산, 진한 질산, 프레드시약, 에르트만시약, 만델린시약, 마르키시약 등에 의한 광색반응이 사용된다.     이 반응은 독물검정방법으로서 재판화학상 중요한 뜻을 가지며, 또 반대로 질산 등의 검출 또는 비색정량에도 쓰지만, 광색반응 외의 시험도 물론 필요하다.

6456              알칼리 건전지에 대해               알칼리 전지에 전지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크게 대별해 본다면, 건전지와 같이 한번 방전하면 못쓰게 되는 1차 전지와 방전 후 다시 외부로부터 충전함으로써 재사용할 수 있는 2차 전지 또는 축전지로 나눌 수 있다. 2차전지로서 널리 시용되나 납축전지는 전해액으로 산을 이용합니다. 반면 알칼리전지는 알칼리 용액을 전해액으로 사용한 것이다. 이것은 다시 극판으로 사용하는 금속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진다. 양극에 수산화니켈, 음극에 철을 사용한 에디슨전지. 양극에는 니켈, 음극에는 카드뮴을 사용한 융그너전지. 그리고 양극에 산화은, 음극에 아연을 사용하는 비교적 최근의 전지가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알칼리전지인 융그너전지의 경우 카드뮴 음극의 전위가 수소의 전위보다 낮다. 때문에 카드뮴 전극이 전해액에 대해 완전히 불활성으로 된다. 이에 따라 소요되는 물의 양이 적으며, 유동전류가 아주 낮다. 또한 순간적인 방전에 유리하며 매우 안정적으로 최대방전 상태를 유지한다는 장점을 지니다.        한편 산화은 아연전지는 단위  무게나 부피당의 전류 용량이 크다. 또 다른 알칼리전지에 비해 볼트가 높기 때문에 중량이 작아야 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1차전지인 건전지로도 이용되고 있다.

6457              알칼리 금속[-金屬, alkali metal]                 주기율표 1A족에 속하는 리륨(Li, Lithium), 나트륨(Na, Sodium), 칼륨(K, Potassium), 루비듐(Rb, Rubidium), 세슘(Cs, Cesium), 프란슘(Fr, Francium) 6종류의 금속을 말한다.    자연계에 홑원소물질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리튬은 운모 등의 광물로서, 나트륨은 바닷물이나 암염광상(岩鹽鑛床) 속에서 주로 염화물로, 칼륨은 염화물이나 황산염의 형태로 암염광상 속에 포함되며 미량의 루비듐·세슘과 함께 산출된다. 특히 프랑슘은 수명이 짧은 방사성동위원소로서 미량으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알칼리금속은 일반적으로 비중이 작고 녹는점·끓는점이 낮은 연한 은백색 금속으로,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된다. ·전기를 잘 전도하고 반응성이 풍부하여 여러 원소나 화합물과 작용하며 특히 할로겐이나 산소와 격렬하게 직접 화합한다. 리튬은 질소·탄소와도 반응한다. 또한 상온에서 물과도 격렬하게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하고 수산화물용액이 된다. 수산화물은 모두 물에 잘 녹고 강한 염기성을 나타내며, 산과 반응하여 여러 가지 염을 만든다.     나트륨과 칼륨은 공업에 널리 사용되며, 가성소다 수용액은 산성 배수의 중화제로 널리 사용된다.

6458              알칼리 대지                사막의 하천이 흘러드는 건조지대의 알칼리성을 띤 평지. 건기에는 알칼리성을 가진 소금으로 덮여 식물이 자라지 않는 딱딱한 진흙 평원이 된다. 호우가 내린 직후에는 수심이 얕은 진흙탕 호수로 변하지만 오래지 않아 다시 물이 말라 버린다.

6459              알칼리 부식 (Alkali corrosion)                  보일러 등의 철제 용기내에 수처리로 투입된 수산화 나트륨등이 다른 물질과의 반응이 다른 물질과의 반응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일부가 그대로 용존하고 있으면 전열면에 접촉하여 알칼리 층이 만들어 지고 점차로 농도가 증대하여 전열면에 철재를 부식시키게 된다. 이때의 부식을 말하며, 수처리시 적정한 조정이 필요하다.

6460              알칼리 소비량[-消費量, alkali consumption]                     검수 중에 존재하는 유리 탄산, 가수 분해에 의하여 산성을 띠는 염류나 유기산 등의 산을 중화하는데 필요한 알칼리(0.02N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쓰임) epm, 또는          (mg/l)로 나타낸 것으로, 일명 산도라고도 한다. 검수 1000ml에 혼합 지시약을 사용하여 0.02N의 수산화나트륨액으로 적정했을 때, 중화에 a ml가 들어갔을 때 알칼리 소비량은 다음 식으로 산출된다.            f 0.02N 수산화나트륨액의 팩터.

6461              알칼리 염소 처리[-鹽素處理]                     시안의 염소처리.

6462              알칼리 영양호[alkalitrophic lake]               알칼리 영양(營養)형 호소(湖沼)라고 하며 강알칼리성(pH 9.0)의 비조화형 호소(湖沼)로 대륙내부의 건조지대에서는 암염이나 토지중에서 흡수된 염분으로 염호수가 되며 아프리카지구대( - 大地溝帶,African Great Rift Valley) 중의 호소에서는 모암에서 용출한 나트륨염 등에 의해 pH 10을 넘는다. 이러한 호수에서는 생식하는 생물의 종류는 적으나 생물생산력이 높을 때가 많으며 남조류에 의한 물꽃도 보인다. 동물플랑크톤으로서는 윤충류, 어류로서는 Tilapia, clarias 의 생식이 알려져 있다.

6463              알칼리 오차[-誤差, alkali error]                  유리전극(琉璃電極, glassel ectrode)으로 용액의 전위를 측정하는 경우, 액체의 온도가 일정하면 이론상 전위는 pH에 비례해야 하지만, pH가 높은 영역에서는 정확하게 비례하지는 않는다. 이를 알칼리 오차라 하는데, 유리의 종류에 따라 다르고 양이온의 종류나 농도에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의 영향이 크며,        의 영향은 작다.  온도가  높을수록 오차도 커지므로 ,  배수처리를 할 때는  pH, 고온의 용액의 pH측정에는 알칼리 오차에 주의해야 한다.

6464              알칼리 조제[-助劑, alkali aids]                   무기응집제 중 알미늄염이나 철염을 가수분해하면 pH를 저하시켜 약한 산으로하여 작용한다. 그러므로 낮은 pH  배수를 응집침전처리하기 위해서는 적량의 알칼리제를 가하여 반응시의 pH를 최적범위내에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련 용도로 주입하는 알칼리제를 알칼리 조제라 한다.

6465              알칼리 중독[- 中毒, alkalosis]                   생체안의 산과 염기의 균형이 깨어져, 염기가 지나치게 많아지거나 또는 산이 지나치게 적어지는 상태. 이산화탄소가 대량으로 배출된 경우나 미처 배출되지 못할 정도의 다량의 알칼리를 주었을 경우에 일어난다.  알칼리 혈증(血症)이라고도 한다.

6466              알칼리 토류 금속[-土類金屬,alkaline earth metal]            마그네슘(Mg), 칼슘(Ca), 베릴륨(Be), 스트론(Sr), 바륨(Ba), 라듐(Ra) 6원소임. 마그네슘, 칼슘이 수중에 다량 용해되면, 경수가 됨. 칼슘 화합물의 일종인 탄산 칼슘, 산화 칼슘 및 수산화 칼슘은 배수처리시 산성 배수의 중화제로 널리 사용됨. 바륨의 일종인 탄산 바륨은 황산배액에 첨가하여 황산을 물에 녹지 않는 황산 바륨으로서 침전시키는데 사용함.

6467              알칼리 토양(Alkaline Soil)          pH 7.0 이상인 토양. 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등과 같은 가용성 염류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토양. 치환용량의 15% 이상으로 작물의 정상적인 생육을 억제함. 염기성토양 이라고도 함

6468              알칼리 흑토(solonetz)               Na염이 염류토양에 첨가되거나 세탈작용이 일어날 때 토양교질은 Na교질로 변화된다. 이렇게 생성된 Na 교질이 탄산이나 탄산염과 반응하면 H교질로 되고, Na는 탄산소다나 중탄산소다로 된다. 이렇게 하여 생성된 탄산소다나 중탄산소다는 물과 반응하면 강알칼리성을 나타내는데, 이렇게 하여 생성된 토양을 알칼리흑토(solonetz)라고 한다.

6469              알칼리[alkali]               염기(base)라는 말이 나오기 이전에, 물에 녹아서 산(acid)과 반대의 성질을 나타내는 물질에 사용되었던 용어로  나트륨·칼륨 등 알칼리금속이나 알칼리토금속의 수산화물 및 탄산염을 의미하는 것으로 많이 쓰이며, 염기 가운데 물에 녹아서 수산화물이온 농도를 증가시켜 알칼리성(alkaline;지금은 염기성)을 나타내는 물질의 총칭을 뜻하기도 한다. 수산화나트륨(NaOH, 가성소다), 수산화칼륨(KOH, 가성칼리)은 강한 염기성을 나타내며 또 탄산나트륨(        , 탄산소다), 탄산칼륨(        ,     탄산칼리) 등은 약한 염기성이다. 배수에도 알칼리를 함유한 것이 많으며, 산을 가하여 중화시켜야 할 경우가 있다.

6470              알칼리도[-, alkalinity]             수질의 알칼리성의 강약을 나타내는 한 지표. 수중의 알칼리를 적당한 지식약을 사용하여 강산 표준액으로 적정, 알칼리분을 epm(백만분의 1당량) 또는 이에 대응하는 탄산 칼슘의 ppm으로 나타낸다. 메틸오렌지를 지시약으로 쓸 경우에는 메틸오렌지 알칼리도(M 알칼리도), 페놀프탈렌인을 지시약으로 한 경우에는 페놀프탈레인 알칼리도(P 알칼리도)라고 한다.

6471              알칼리제() [alkaline chemicals]               물에 용해하여, 수산이온을 만드는 화합물로 산을 중화시키는 물에 녹는 물질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가성소다, 탄산소다, 생석회, 소석회 등 많은 알칼리제가 있으나, 그 중에도 가성소다가 대표적인 알칼리제이다.

6472              알코올 중독[alcohol]                 에틸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마심으로써 생기는 정신적·신체적인 장해. 일시적으로 많은 양을 마셨을 때 일어나는 급성중독과, 고농도 또는 다량의 음료를 오랫동안 계속 사용했을 때에 일어나는 만성중독이 있음. 두통·심신의 피로·작업력감퇴·정신이상·심장 및 호흡기능의 쇠약 등의 증세가 생김.

6473              알코올[alcohol]            [1] 에틸알코올을 알코올이라고 할 때가 많다 [2] 소상 또는 지표상 탄화수소의 수소원자를 수산기 OH로 치환한 히드록시화합물(따라서 페놀은 제외된다)을 총칭한다. 수산기를 한 개 가지고 있는 것을 1가 알코올, 두 개 가지고 있는 것을 2가 알코올, 세 개 가진 것을 3가 알코올이라고 하고, 두 개 이상 가진 것을 일괄해서 다가알코올이라고 한다. 수산기에 대해 제1화합물인 것은 제1알코올 또는 1급알코올이라 하고, 2화합물인 것은 제2알코올 또는 2급알코올이라 부른다. 개개의 1가 알코올의 명명법에 대해서는, IUPAC명명법에서는 모체가 되는 탄화수소명의 어미 L을 올로 바꾼다. 예켠대 메탄        에 대응하는        를 메탄올이라고 부른다. 2가 알코올에서는 어미를 디오올, 3가에서는 트리오올로 한다. 보통 관용명이 쓰이며, 이것은 1가알코올 ROH에 있어서는 탄화수소기 R뒤에 알코올로 붙인다. 이를테면        를 메틸알코올이라고 부른다. 또 이 밖에 카르비노올 명명법이라는 것도 있다. 소상알코올을 탄소원자의 수에 의해서 저급알코올(보통 탄소수 5이하), 고급알코올(탄소수6이상)로 나눌 때가 있다. 지표상알코올의 예로는 시클로헥산올 등, 방향족알코올의 예로는 벤질알코올 등이 있다. , 스테린이나 테르펜류에도 알코올이 존재한다. 수산기 이외에 관능기를 갖는 알코올 유전체로서 히드록시알데히드, 히드록시케톤, 히드록시산 등을 들수 있다. 알코올은 자연식물정유 중에, 고급물인 것은 동식물 랍중에 3가알코올의 글리세린은 동식물의 유지 중에 있으며, 이들 에스테르를 감화하면 알코올을 얻게 된다. 제법으로서 소상포화 1가알코올의 저급물에 대해서는, 1)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발효, 일반적으로는 2) 해당하는 할로겐화알킨에 새로 침전시킨 수산화은의 작용, RI+AgOH→ROH+Agl, 3) 아민에 아질산의 작용,        , 4) 알데히드나 케톤의 환원, RCHO+2H→        , RCOR+2H→RCHOHR, 5) 에스테르의 검화, 6) 그리냐르반응 등의 방법이 있다. 소상인 1가알코올의저급물은 자극성의 맛이 있으며, 무과 잘 혼합되는 액체로서 탄소원자수가 증가할수록 물에 잘 녹으며, 고급물은 물에 녹지 않는 고체이다. 다가 알코올은 수용성인 액체 또는 HCP이며 대체로 단맛이 있다. 수산기의 수소원자는 금속과 치환하여 알콕시드를 생성하고, 저급인 1가알코올과 알칼리금속과는 작용하기 쉽다. 산과 작용하여 에스테르를 생성한다. 할로겐화수소 또는 할로겐화인이 작용하면 그 수산기는 할로겐과 치환되어 할로겐화물을 생성한다.        . 산화되면 제1알코올은 알데히드를 거쳐 산이 된다.        →RCHO→RCOOH. 2알코올은 케톤이 된다. RR'CHOH→RR'C=O. 3알코올은 분해하여 본래의 알코올보다 탄소원자수가 적은 케톤이나 산이 된다.

6474              알코올자동차               . 알코올          (1) 알코올의 특성        에탄올은 화석연료를 원료로 하여 얻어지는 메탄올과는 달리 태양에너지로 양생되는 식물을 원료로 생산할 수 있는 연료        (2) 알코올의 원료        전분질계원료(Starchy materials : 옥수수, 타피오카, 고구마, 감자 등)와 당질계원료 (Sugar : 사탕수수, 사탕무우)를 사용          (3) 알코올의 분자식          에탄올(C2H5OH) C-O-H의 분자구조를 갖는 그룹의 액체로서 다음의 분자식을 갖음.          (4) 알코올차의 종류          () M85 자동차          1) 시동성: 고농도 메탄올법을 채택(가솔린에 15% 전후의 메탄올을 혼합한 것임) 가솔린으로 분류하여 대기온도 10℃이하의 조건에서 저온시동성을 좋게 함.          2) 연료공급계: 발열량이 적은 비율(50%)만 연료유량 증가 등의 조정(기화기, 연료분사장치), 흡기메니홀드의 수열면의 확대에 의한 혼합기의 개선.          3) 연소계: 압축비를 11∼16으로 높여 열효율을 개선, 메탄올은 표면착화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점화플러그를 냉각할 수 있고 고온에 견딜 수 있는 플러그로 대체하고 점화시기를 최적화로 조정함.          4) 배기계: 미연 메타놀인 포름알데히드의 정화를 위해 촉매컨버터의 개발 필요         5) 연료계통 부품: 내구성이 있는 배관류의 교체가 필요.          6) 배출가스 특성: NOx, CO에 관해서는 현재 기술로서는 가솔린차의 수준 이하이고 오존의 생성 NMOG에 관해서는 저감 기대.          7) 주행거리: 가솔린차에 비하여 다소 작음(200km∼350km).          () FFV(Flexible Fuel Vehicle)          1) 정의          휘발유와 알코올의 혼합비가 상이하여도 운전이 가능한 자동차. , 메탄올 사용할 때 메탄올의 공급이 불가능하게 되어 휘발유를 사용하여도 엔진의 공연비가 컴퓨터에 의해 정확히 조절 연소되는 자동차.          2) 사용연료          - 주로 메탄올과 가솔린을 사용.          3) 작동원리          ) 가솔린을 사용하다가 메탄올로 바꿀 때 연료탱크에서 엔진으로 유입되는 메탄올 센서에 의해 농도가 감지되고 이 농도치가 전자제어장치(ECU)에 입력.           ) 전자제어장치는 이 농도치에 맞는 연료분사량 및 점화시간을 결정하여 엔진을 제어.          ) 메탄올엔진의 단점인 냉시동성 및 Warm-up성능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냉각시동 시스템 부착.          . 오염물질 배출특성          (1) CO, HC 등 가스상 물질의 저감          () 배출가스 감소효과          휘발유에 에탄올을 혼합하여 자동차 연료로 사용할 경우 에탄올이 함산소 연료이므로 촉매장치가 장착된 자동차나 부착되지 않는 자동차도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감소되며 탄화수소나 질소산화물은 약간의 효과.          () 배출가스 감소효과의 인자          - 배출가스 방지장치의 기술, 산소함유량 및 연료의 휘발성.          () 배출가스 저감원리          1) 휘발유에 에탄올 10%(3.7%산소함유)을 혼합한 연료로 연소에 있어서 산소가 많기 때문에 공연비상태가 희박하여 일산화탄소는 감소하나 오히려 질소산화물은 증가.          2) 폐회로(Closed-loop)자동차에서는 엔진의 산소감지기 작동으로 연료에 대한 산소농도가 보정되어 최적연소조건에 도달.          3)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는 고지대와 같이 산소농도가 비교적 희박한 지역의 자동차에서 많이 배출되므로 고지대에서의 함산소의 연료는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를 저감.         (2) 알데히드 및 증발가스 배출 증대          () 알데히드 배출          1) 에탄올을 사용 : 아세트알데히드(CH3CHO)를 배출.          2) 메탄올을 사용 : 포름알데히드(HCHO)를 주로 배출          () 문제점          1) 일산화탄소나 탄화수소는 휘발유 사용시보다 적게 배출하지만 알데히드류는 더 많이 배출되어 대기 중에서 오존의 광화학적스모그의 생성촉진제 역할.         2) 휘발유에 에탄올을 혼합하면 증기압(RVP)이 높아져 증발가스의 배출량 증대.

6475              알콜자동차                  석유파동을 계기로 등장한 자동차. 화석연료 이외의 생물체(바이오파스) 에너지의 하나인 스위트 솔감(사탕수수의 일종인 사탕 옥수수)에서 고농도의 에탄올(에틸 알코올)을 얻는다. 이 에탄올을 가솔린에 10% 섞은 가소홀이 석유파동 당시 미국에서 사용되었다. 브라질에서는 지금도 에탄올에 가솔린 10%의 연료로 차를 운행하고 있으나, 배기가스에서 두통의 원인이 되는 알데히드 냄새가 나는 문제점이 있다.

6476              알킬 벤젠 술포네이트[alkyl benzene sulphonate]                 중성 세제의 주원료. 수중의 허용 한도는 0.5ppm정도임. 활성탄에 의한 흡착 제거법으로 제거함. ABS는 이것의 나트륨염임.

6477              알킬 벤젠 술폰산 나트륨[-,alkyl benzene sodium sulphonate]                 약하여 ABS라고 함.        . 합성 세제의 하나. 대표적인 석유계 합성계면 활성제로서 일반적인 형태는 도데실 술폰산 나트륨임. 경수인 경우에도 세정효과가 없어지지 않으므로 가정용 세제, 공업용 세제, 염색 조제 등에 널리 사용됨. 기포성이 좋으며 안정된 거품을 생성하므로 가정 배수나 공장 배수의 수면을 거품으로 뒤덮어 커다란 공해원이 되고 있음. 체내에 들어가면 독성을 나타냄. 활성탄에 흡착시키거나 소포제를 가하여 소포함.

6478              알킬 수은 시험법[-水銀試驗法]                  알킬수은 화합물을 가스 크로마토 그래피법에 따라 정량하는 가스 크로마토 그래피 방법과 유기 수은화합물을 벤젠으로 추출하고 L-시스테인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농축한 후 박층 크로마토 그래피법에 의하여 분리하고 염화메틸 수은 또는 염화에틸 수은에 상당하는 스포트를 분리, 산화 분해하여 수은으로서 정량하는 흡광광도법(박층 크로마토 그래프 분리에 의한 흡광 광도법)이 있음.

6479              알킬 수은[-水銀,alkyl mercury]                  유기수은 화합물의 하나로 알킬기와 결합한 수은을 말한다. 알킬 수은에는 메틸수은, 에틸수은이 있고 독성이 대단히 강해 뇌 신경계를 파괴하여 수족떨림과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유해물질의 하나이다. 처리방법으로는 미생물에 의한 처리, 산화분해에 의한 처리방법이 있다.

6480              알킬 젠세이트[alkyl xenthates]                  알킬기와 결합한 젠세이트. 알킬기는        로 표시되며, 메틸·에틸·프로필·부틸 등의 기가 이에 속함. 따라서 메틸젠세이트, 에틸 젠세이트, 프로필 젠세이트, 에틸 젠세이트, 프로필 젠세이트, 부틸 젠세이트 등이 있음. 이들 젠세이트는 중금속 이온과 결합하여 난용성의 염을 생성하므로 배수 중의 유해 금속을 제거하는데 이용됨.

6481              알킬납[-,alkyl lead]                알킬기(        )와 결합한 납. 안티녹제로 알려져 있는 4에 칠납은 알킬납의 하나임.

6482              알킬벤젠술폰산염(ABS)             음이온 계면활성제의 총칭이다. 합성세제의 주원료로 사용되며, 알킬벤젠술폰산나트륨은 그 대표적인 것이다. 기포성·침투성·내산성이 좋고, 경수에서도 세정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세제 외에도 염색제·소화기·부유선광 등의 용도로 쓰인다. 그러나 폐수에서는 거품이 일어나고 분해가 잘되지 않아 2차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분해가 잘되는 직쇄상 알킬벤젠술폰산염을 사용하고 있다.

6483              알킬수은                     유기수은화합물의 하나. 알킬기와 결합한 수은을 칭함. 알킬수은에는 메틸 수은, 에틸 수은 등이 있으며 독성이 강함.

6484              알파선            질량수가 상당히 큰 원자핵(헬륨 원자핵)이 붕괴할 때 발생하는 방사선의 일종. 그 에너지 (강도)는 베타선 등보다 강하지만 투과력은 약하여 공중에서 수㎝, 생체내에서는 0.1mm정도다. 따라서 알파선에 의한 체외 피폭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알파 붕괴하는 핵 종류가 체내에 쌓이면 국소적으로 대단히 큰 파괴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폐내 피폭은 심각한 문제를 낳는다.

6485              알팔파[lafalfa]              목초의 일종으로 널리 재배됨. 크로바, 자운영과 유사한 식물. 식물의        에 대한 상대적 저항력을 나타낼 때의 지표로서 흔히 사용되며 알파파의 저항을 1.00으로 하여 다른 식물의 저항성을 수치로 표시함. 당근, 소맥은 1.52, 상치 2.19, 포플러 2.46, 칸나 2.60, 옥수수 3.96, 참외 7.67 등임.

6486              암거               지하에 매설하거나 또는 지상에 흐르는 물이 보이지 않게 위에 밀폐용 덮개를 덮은 배수로를 말한다.

6487              암면[岩綿, rock wool]                광석을 용해하여 압축공기로 불어내 섬유상으로 만든 인공 광물섬유. 흡음 재료, 본온 재료, 방화 재료로 이용됨. 흡음재료로서는 록 울 보오드, 룩 올 라스부랑켓, 록 울 벨트의 3종이 있음.

6488              암모늄[-]                     NH₄로 나타내는 +1가의 기. 일반적으로 암모늄 알칼리 금속이온과 유사한  성질을 나타낸다. 유리상태에서는 얻지 못한다. 암모늄 아말감은 알려져 있다. 또 액체암모니아 속에 녹인 나트륨의 청색용액에 -70℃로 요오드화 암모늄의 액체암모니아용액을 가하면 탈색하는 것은 NH₄가 생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NH₄ H를 각종의 기R로 치환한 것도 암모늄이라고 부른다. R이 알킬의  경우에는 알킬암모늄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디메틸암모늄(CH₃)₂NH₂, 테트라에틸암모늄        등이고 그 밖에 히드록시암모늄 HONH₃등도 있다.

6489              암모니아 검지관[ammonia gas detector tube]              굴뚝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 중에  암모니아 가스를 검지하기 위한  검지관(檢知管). 검지제로 350μm의 메타크릴 수지입자(樹脂粒子) 100g에 티몰 블루용액 10ml를 부착하여 건조시켜 사용하며, 암모니아와 반응하면 그 농도에 따라 분홍에서 노랑으로 색이 변하므로  암모니아의 농도를 검지할  수 있음.  티몰 블루 용액은  티몰 블루의  알콜(95w/v%) 용액(0.05%) 40ml와 짙은 염산 1.8ml를 혼합한 것임.

6490              암모니아 분석 방법[-分析方法]                  화학반응에 의하여 연도 등에서 배출되는 배출 가스 중의 암모니아를 분석하는 방법(환경오염공정 시험법 제3장 제2절 시험방법 2-2). 분석 방법의 종류로는 중화 작용법과  인도페놀법이 있음. 시료의 채취 위치는 대표적인 가스가 채취되는 점. 예컨대 가스의 유속이 심하게 변화하지 않고 먼지가 쌓이지 않으며 수분이 적은 곳을 선정하여야 함.

6491              암모니아 스트리핑 [ammonia stripping]                     암모니아성 질소의 제거법의 하나. 효율을 높이려면 간단한 방법으로 소석회를 첨가하여 물의 pH 11~12로 높게 조정하고, 스트리핑탑 상부에서 살수하며 폭기를 하여 암모니아를 휘산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 휘산된 암모니아는 희황산 스크러버 등으로 포집할 필요가 있다.

6492              암모니아[ammonia]                  NH₃ 실험실에서는 암모늄염과 수산화칼슘을 가열하여 얻는다. 2NH₄+Ca(OH)₂→ 2NH₃+CaCl₂+2H₂O. 공업적 제법으로는 석탄 건류 때의 가스액에서  회수하든(부생법), 석회질소에 수증기를 작용시키는(변성법) 등의  방법도  있으나, 질소와 수소를 고압촉매반응으로 합성하는 암모니아합성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상온에서는 무색, 특유의 자극취가 있는 기체. 분자는 N을 정점으로 하는 3각추(저면은 한 변 1.63Å의 정3각형). 추의 높이는 0.38Å, 결합의 길이 N-H 1.015Å, 결합각∠HNH 106.6°. H원자의 평면에 대해 N 원자가 대칭의 위치에 있는 두 상태가 공존하고, 파장 1.25cm에 해당하는 두 에너지준위를 만든다. 고체는  입방격자, 격자상수 a=5.10Å. 융점 -77.7℃, 비등점 -33.4℃. 밀도 0.771g/l(0℃, atm). 비중        (). 임계온도 132.4℃, 임계압 112atm.  20℃에서는 8.46atm으로 액화한다. 융해열 108Cal/g,  증발열 327Cal/g(비등점), 열전도도        점도 0.0026P(-34℃). 유전율 22(액체), 쌍극자모멘트 1.48D, 비전기전도도        용해도는 물에서 89.9g/100ml(0℃). 52.0g/100ml(20℃), 7.48g/100ml(96℃), 알코올에서 14.8g/100ml(20℃), 에에테르에도 녹는다. 기체는 공기 속에서 연소하지 않으나 산소 속에서는 황색이 불꽃을 내며 타며, 주로 질소와 물이 생기고, 동시에 소량의 질산암모늄, 2산화질소 등을 생성한다. 4NH₃→3O₂→2N₂+6H₂O. 할로겐과도 작용해서 질소를 유리하나 (가령 3Cl₂+8NH₃→N₂→6NH₄Cl), 예로 염소가 과잉할 때는 폭발의 3염화질소를 생성하고 (NH₄Cl+3Cl₂→NCl₃+4HCl), 농암모니아수와 요오드에서는 건조시 폭발성의 NI₃·NH₃가 생긴다. 가열하면 NH로 분해하여 금속의 산화물을 환원한다. 각종 금속에 작용하여 아미드( : NaNH₂), 아미드질화물( : Mg₃N₂)를 만든다. 산과는 암모늄염을, 또 여러 화합물과는  부가화합물을 만들어 여러 금속이온에  배위해서 암모니아 착염을 만든다. 액체암모니아는 여러 가지 물질을 녹이고  염류의 액체암모니아용액은 수용액과 같은  정도의 전기전도도를 가지고 있다. 암모놀리시스가 일어날 수도 있다. 비료나 질산의 제조원료, 각종 암모늄염의 제조, 이 밖에 제빙, 냉동용(현재는 프레온의 대용이 가능하다) 등 용도가 넓다. 그 존재는 특이한 냄새에 의해 17mg/㎥까지 감지될  수 있고, 물 속에 녹아 있는 경우에는 네슬러시약에 의해 검지된다.

6493              암모니아성 질소[-性窒素, ammonical nitrogen]                    암모늄염의 양을 그 염에 함유된 질소의 양으로 나타낸 것. 물이 유기체질소(有機體窒素)로 오염된 경우,  점차 분해되어 우선 암모니아를 생성하므로 물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한 가지 지표로 쓰임. 암모니아수는 다시  산화되어 아질산(亞窒酸)이 되고 최종적으로 질산(窒酸)이 되어 안정함. 암모니아성 질소를 NH₃-N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음.

6494              암반관정                     지하 100m~300m에는 암반층이 있으며 이 암반층의 틈새에 흐르는 지하수를 뽑아 올리는 관정을 말함. 수질이 개끗하고 수량이 풍부하여 상습 가뭄지역에서는 암반관정을 얻기 위한 굴착작업이 활발하다. 그러나 성공률이 30%정도 밖에 되지 않고 사후관리에 소홀하여 암반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사례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지하수법에서 암반관정의 굴착, 사용, 관리에 대한 지침이 규정되어 있다.

6495              암반수와 약수의 의미               암반수라는 것은 암반과 암반층 사이에 있는 물을 말합니다. 즉 암석의 미세한 틈사이에 있는 물입니다.          그러나 이미 학술적으로는 거의 쓰지 않는 용어라고 합니다. 암반수가 형성되기까지는 1000년 이상이 걸리는데 움직이는 속도가 매우 느려, 대량으로 끌어올려서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저수량도 아주 미미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수천 톤이 나오는 암반수는 없으며,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약수라는 것은 한국에서는 사용되는 용어로서 엄격한 의미에서는 모두용천(spring)’이며 이는 샘물이라고도 하며 단층과 같은 지표면이 갑작스런 높이 변화를 일으켜 지표로 나오는 물입니다.

6496              암석권 (Lithosphere)                 대륙과 해양 모두가 해당하는 고체 지구의 상층으로서, 지각의 암석 전부와 온도가 낮으면서 주로 탄성체로서 맨틀의 최상부 중 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화산 활동의 경우 비록 암석권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기후시스템의 일부로서 고려되지 않지만 외부강제력 인자로서 작용하고 있다. 지각 균형설에 의한 육지 이동(Isostatic land movements)을 참조하시오.

6497              암석권 [Lithosphere]                 대륙과 해양 모두가 해당하는 고체 지구의 상층으로서, 지각의 암석 전부와 온도가 낮으면서 주로 탄성체로서 맨틀의 최상부 중 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화산 활동의 경우 비록 암석권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기후시스템의 일부로서 고려되지 않지만 외부강제력 인자로서 작용하고 있다. 지각 균형설에 의한 육지 이동(Isostatic land movements)을 참조하시오.

6498              암석권(Lithosphere)                  대륙과 해양 모두가 해당하는 고체 지구의 상층으로서, 지각의 암석 전부와 온도가 낮으면서 주로 탄성체로서 맨틀의 최상부 중 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화산 활동의 경우 비록 암석권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기후시스템의 일부로서 고려되지 않지만 외부강제력 인자로서 작용하고 있다.

6499              암설               암석이나 식물이 분해되거나 혹은 풍화되어 형성된 물질.

6500              암소음[暗騷音, background noise]             예를 들어 기계 공장의 프레스 소음을 측정할  , 그 프레스를 정지시켜도 프레스 이외의 기계에서의  소음이 있기 때문에 프레스 소음은 0이 될 수 없으며, 프레스의 작동을 정지시켰을 때의 소음을 암소음이라고 함. 측정하려는 대상의 소음보다 암소음 쪽이 높은 경우도 있으며, 낮은 경우도 있음. 측정하려는 음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소음계의  지시치가 10dB 이상일 때는 측정하려는 음이 암소음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측정값을 그대로 음의 소음레벨로 함. 차가 10dB 미만인 경우는 표 ㅇ-3에 의하여 보정함.           표ㅇ-3  단위[dB]              대상 음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지시의 차                3                4                5                6                7                8                9                보정치                -3                -2                -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