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801-4900
번호 용어 해설
4801 ◆ 사용후 핵연료 처리[使用後 核燃料 處理] ◆ 원자로의 爐料으로 사용한 핵로요물질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원자핵분열을 시킨 핵연료물질을 연구 또는 시험을 목적으로 취급하거나, 물리적ㆍ화학적 방법으로 처리하여 핵연료물질과 기타의 물질로 분리하는 것을 말함.
4802 ◆ 사용후핵연료(使用後核燃料) ◆ 원자로에서 어느 기간 동안 사용한 후 끄집어 낸 핵연료. 보통 원자로에서 끄집어낸 연료는 재처리할 것인가, 아니면 폐기물로 저장 또는 처리, 처분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된다.
4803 ◆ 사워 가솔린[sour gasoline] ◆ → 스위트.
4804 ◆ 사워 가스[sour gas] ◆ → 스위트.
4805 ◆ 사워[sour] ◆ → 스위트.
4806 ◆ 사이클래터[cyclator] ◆ 고속 응집 침전 장치의 일종. 그 구조는 액셀레이터의 구조에 가까우며, 대표적인 액셀레이터인 슬럿지 순환형 고속 응집 침전 방지를 참조해도 무방함. 액셀레이터와 사이클래터의 구조상의 차이는 저부(低部)에 슬럿지의 농축부를 설치하고, 스크레이퍼에 의하여 슬럿지를 긁어 모으는 기구를 갖는다는 점임. 그러한 기구를 설치하는 이유는 액셀레이터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슬럿지 농도가 높은 액의 처리를 하기 위해서임.
4807 ◆ 사이클론 단수와 포집 효율[一段數一捕集效率] ◆ 사이클론의 포집 효율은 사이클론을 직렬2단으로 사용하거나 3단으로 사용하면 향상됨. 촉매와 같이 가격이 높은 것을 배출되는 공기중에서 사이클론으로 회수하는 경우에는 1/1, 000%의 포집 효율이 경제적으로 문제가 되므로, 2단 사이클론은 포집 효율을 높임. 3단사이클론은 설비 투자가 크며, 압력 손실도 증가하므로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됨. 포집한 입자의 입경이 30㎛이하인 경우는 1단보다 2단 쪽이 포집 효율이 높음. 그러나 30㎛이상에서는 별로 차이가 없음.
4808 ◆ 사이클론 분리장치[一分離裝置,cyclone shavings exhauster] ◆ 기체나 액체 속에 縣濁하고 있는 가루, 粒體를 분리하는 장치를 말한다. 그 원리는 위쪽 원둘레의 접선방향으로부터 유입한 유체는 사이클론 속에서 고속의 旋回流를 일으킨다. 이 때문에 원심력 작용에 의하여 固形分은 벽에 부딪게 되고 운동 에너지가 감소되어 밑으로 떨어지며, 유체는 중심 에 있는 관을 통해 위로 유출한다.
4809 ◆ 사이클론 스크러버[cyclone scrubber] ◆ 사이클론의 집진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이클론중에 물을 분사하여 스크러버의 작용을 병용시 킨 집진 장치임. 사이클론의 중심축에서 방사상으로 물을 분사하여 사이클론의 하부로부터 접선 방향으로 도입된 함진 공기와 접촉시키는 Peace-Anthony 형, 사이클론 내에 설치된 수단의 衝突板을 상부로부터 물이 유하되어, 함진공기와 접촉시키는 Multi-Wash형, 사이클론의 상부로부터 접선 방향으로 들어온 함진 공기에, 입구 부근에서 물을 분사, 배기관 하단으로부터 물을 기포상으로 들어가게 한 Hydro-Cone 형 등이 있음.
4810 ◆ 사이클론 집진 장치[一集塵裝置] ◆ 사이클론 스크러버.
4811 ◆ 사이클론[cyclone] ◆ 기체 중의 고체 또는 액체의 미립자를 제거하기 위하여 기체에 회전 운동을 줌과 동시에 회전하는 입자의 원심력을 이용하여 분리하는 장치. 중력 침강에 비하여 중력의 수 백배에 이르는 원심력이 분리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작은 설비로 고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설비도 간단하며, 비용도 싸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음. 사이클론은 크게 구별해서 切線型과 軸流型으로 나누어 지는데 절선 형은 압력 손실 100∼200mm. 水注粒經 5μ이상의 분진에 유효(특수한 것으로 1μ정도까지) 하지만 축류형은 압력 손실 50∼120mm, 수주는 작지만 그만큼 포집 입경도 10μ이상이 되어 좋지 않음.사이클론의 標準寸法과 분리 한계직경, 압력 손실 등을 구하는 식 등은 대부분 완성되어 있고, 설계에 아주 곤란한 점은 없으므로 사이클론에 대한 전문 서적을 참조하면 쉽게 만들 수 있음.설계상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음. 사이클론의 크기가 작은만큼 작은 입자를 포집할 수 있지만 원통 부분의 직경이 30cm정도 이하인 것은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음. 또 충분한 원심력을 주기 위해서는 입구의 가스 속도를 크게할 필요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10∼20m/s의 속도가 적당함. 이렇게 포집 입경에 의하여 사이클론의 크기가 결정되고 따라서 처리량도 결정되므로 처리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사이클론을 사용할 필요가 있음. 이것을 멀티클론, 더블클론, 테트라클론 등에는 절선형이, 멀티클론에는 축류형이 사용됨. 조작할 때는 블루우업에 주의해야 함. 블루우업이란 원형부의 아랫 부분으로부터 공기를 흡입하여 이로서 선회 기류를 교란시키고 더스트를 감아올리므로, 집진율을 현저하게 저하시킴. 반대로 블로우다운되면 집진율이 몇 분 안에 좋아지므로 블로우다운 방식으로 운전하기도 함. 기체중의 분진만이 아니라 물에 녹을 수 있는 유해가스를 포함하는 경우, 사이클론(축류가 많이 사용됨)의 중심으로부터 물을 분무시켜 가스의 세정과 집진을 하나의 장치에서 행하는 것이 많이 사용되며 사이클론 스크러버(세정 집진장치)라고 불림. 물에 의하여 집진이 잘 되는 점도 있지만 물은 넣기 때문에 선회류가 약한 결점도 있음. 같은 모양의 방법이 기체가 아닌 액체 중의 고체 입자에도 응용되며, 이것을 액체 사이클론이라고 함. →집진 장치, 원심분리.
4812 ◆ 사이클리디움 [cyclidium] ◆ 부하가 높을 때 출현하며, 세포의 크기는 25~30㎛이고 알 모양에 머리 부분에는 섬모가 없고 평평하다.
4813 ◆ 사이펀(siphon .액체를 한층 높은 곳에 올려서 낮은 곳에 옮기기 위해 사용하는 유관) ◆ 액면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액체는 계속 흘러 옮겨지므로, 공기에 접촉하거나 외부물체와의 부착을 싫어하는 용액등을 다른 용기에 옮기는 데 편리하다. 높은 쪽의 액면에서 사이펀의 제일 높은 곳까지의 높이를 h , 액의 밀도를 p, 중력의 가속도를 g 로 하면 (h × p × g) 가대기압보다 크게 되면 사이펀은 그 필요가 없게 된다.
4814 ◆ 사이폰 (Siphon) ◆ 관수로의 일부가 높은 장소를 넘기 위하여 그 부분의 수압이 대기압이하로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최조수위가 절대압력의 영(수두에서 약 -10cm)보다는 높을 필요가 있다. 도한 액체를 일단 높은 곳으로 올려서, 낮은 곳으로 이끌기 위하여 사용한 관 또는 튜브를 말하기도 한다.
4815 ◆ 사일렌서[silencer] ◆ 소음기의 일종. 소음기는 오토바이용 소음기처럼 배기측에 장치하는 것과, 에어 콤프레셔처럼 흡입 측에 장치하는 것이 있으며, 흡입측의 경우를 섹숀 사일렌서, 배기측의 경우를 섹숀 사일렌서, 배기 측의 경우를 엑조스크 사일렌서라고 함. 에어콤프레셔의 소음에는 吸入音과 吐出音이 있으나 흡입 음 쪽이 크므로 섹숀 사일렌서를 흔히 장치함. 사일렌서 중, 흡음형은 흡음 재료를 사용한 것이고, 간소형은 음파의 통로를 나누고 각각의 경로를 길이를 변화시켜 음파의 位相을 벗어나게 하거나 합류시켜 소음을 하는 방법임. 팽창형은 통로를 넓히고 다시 축소시켜, 소음함. 이 방식은 低域濾波器型이라고 불리며, 주파수의 소음에 적당함. 共鳴型은 공명작용을 이용하여 음의 에너지를 소모시켜 소음하는 것임. 고역 여파기형은 공명형에 속하는 것으로서 공동의 용적을 무한대 또는 그것과 等價(완전흡착)로 하여, 저주파수역을 소음함.
4816 ◆ 사임유[一油,thynme oil] ◆ 티미안유(치임유)라고도 한다. Thymus Vulgaris식물성 수증기증류에서 얻어지는 향유 티몰을 주성분으로 하고, 선명한 황색 또는 적갈색의 유동성 기름이며 좋은 향기가 나며 구강용향료, 오오도코론조합용등에 사용된다.
4817 ◆ 사전예방의 원칙 (Precautionary Principle) ◆ 환경피해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원인의 사전제거를 통하여 환경오염 및 이로 인한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대처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따라서 중대하거나 복구할 수 없는 피해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 과학적 불확실성을 이유로 환경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4818 ◆ 사전오염예방원칙 ◆ EU 환경정책의 원칙의 하나로, 특정 물질이나 행위가 환경보호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없더라도 개연성이 있는 경우 사전에 방지하는 방향으로 정책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4819 ◆ 사전적환경창접근방식 (Ex-ante Environmental Window Approach) ◆ 국제환경협약(MEA)상 무역조치를 WTO규범에서 수용하는 방식의 하나로 WTO회원국들이 MEA상 무역조치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 또는 기준을 사전적으로 설정하여 MEA협상시 예측가능성을 제고시키려는 입장이며, 이를 위해서 자유무역의 일반적 예외조항인 GATT 제20조 (b)항을 개정하거나 (k)항을 신설하여 사전적으로 MEA상 무역조치와 WTO규범간의 법률적 양립가능성(de jure compatability)을 확보하려고 한다.
4820 ◆ 사전주의원칙[事典注意原則,precautionary principle] ◆ 환경적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이를 예견하고 회피함으로써 환경피해를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데 드는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원칙, 국내 및 국제 환경법에서는 사전주의원칙을 주요한 원칙의 하나로서 수용하고 있으며, 환경오염행위와 그로 인한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를 입증할 결정적인 증거가 없는 경우에도 이들 행위가 환경에 피해를 일으킨다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으면, 환경보호를 위해 적절한 사전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다. 이 원칙에 의하는 경우 입증책임은 환경오염행위를 하는 자에게 있으며, 따라서 환경오염행위를 하는 자는 그 행위가 환경에 피해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4821 ◆ 사전통보동의제 (Advanced Informed Agreement) ◆ 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전시에 적용되도록 한 제도록서 도입국의 사전승인 없는 도입을 방지하고 이전시에는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제도로 생물다양성 협약에서 명시되고 있는 생물안정성 의정서에 포함 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사전통보승인(Prior Informed consent)이 있다.
4822 ◆ 사전환경성검토 ◆ 환경에 미치는 각종 행정계획이나 개발사업을 수립.시행하는 데 계획 초기단계에서 입지의 타당성,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개발과 보전의 조화, 즉 환경친화적인 개발 도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계획을 수립.확정하거나 사업을 인가.허가.승인.지정하는 관계행정기관의 장은 환경부장관 또는 지방환경관서의 장과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환경영향평가제도가 대부분 대규모 개발사업에 국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계획이 확정된 후 사업실시 단계에서 주로 오염의 절감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입지의 타당성 등 근본적인 친환경적 개발을 유도하는 데 한계를 지님에 따라 도입된 제도이다. 1993년 1월부터 행정계획 및 사업의 환경성 검토에 관한 규정(국무총리훈령)을 통해 개발사업 시행 전 사전협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 31일「환경정책기본법」개정을 통해 사전환경성검토제도가 법제도화되었다.
4823 ◆ 사전환경성검토 협의근거 및 협의대상 ◆ 사전환경성검토는 환경정책기본법 제11조(개정 전)의 “관계행정기관의 장은 환경기준의 적정성 유지 및 자연환경의 보전을 위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계획을 수립, 확정하거나 개발사업을 승인하고자 할 경우에는 당해 행정개발사업을 확정, 승인하기 전에 환경부장관 또는 지방환경관서의 장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는 규정에 근거하여 시행되고 있다.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대상중 행정계획은 동법시행령 제3조에서 「환경정책기본법령」에 근거한 행정계획(10개)과 개별법의 협의규정에 의거 협의하되 「환경정책기본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구비서류를 첨부해야 하는 행정계획(28개)으로 구분하고 있고 개발사업은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높은 20개 용도지역내에서의 일정규모(5,000~10,000m2)이상 개발되는 사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4824 ◆ 사전환경성검토제도 ◆ 사업의 계획 수립이나 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 시정을 요구하는 제도. 환경영향평가 제도에 비해 사업 초기 단계에서 제동을 걸 수 있다.
4825 ◆ 사전환경성검토제도 [事前環境性檢討制度 preliminary environmental study system] ◆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개발사업을 수립ㆍ시행하는 초기단계에서 해당사업이나 입지의 타당성 조사,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검토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국토의 난개발을 막고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되고 있다.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환경영향평가제도와 더불어 사전예방적 환경정책수단으로 도입된 제도이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가 대규모 개발사업의 사업 실시단계에서 개발사업의 환경영향을 평가하여 환경오염저감방안을 제시하는 데 반해,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소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계획이 확정되기 전에 해당 개발사업이나 입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친환경 개발여부를 사전에 평가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자연환경보전지역, 개발제한구역, 생태계보전지역, 습지보호구역 등에서 실시되는 5,000㎡ 이상의 개발사업과 농림지역, 완충지역, 자연환경지역에서 실시되는 7,500㎡ 이상의 개발사업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환경정책기본법과 개별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환경부 본부 및 지방환경관리청에서 사전환경성검토 전문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4826 ◆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의의 ◆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환경에 미치는 각종 행정계획이나 개발사업을 수립, 시행함에 있어 당해 계획을 최초로 입안하거나 수립하는 초기단계에서 환경적 측면에서 그 계획 및 개발대상 입지의 타당성, 개발구상 및 토지이용계획의 적정성, 장래 당해 및 주변지역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사전에 검토, 분석하여 최적의 환경보전대책이 당해 계획 등에 반영, 시행되도록 함으로써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이루고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유도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환경영향평가제도와 함께 대표적인 사전예방적 환경정책 수단에 속하는데 양 제도 모두 개발계획 등을 수립, 시행하기 전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검토, 평가하여 그 대책이 반영된 친환경적인 개발이 되도록 함으로써 국토의 난개발 방지 및 지속가능한 개발이 실현되도록 하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다만 사전환경성검토제도가 최초의 기본계획수립 단계에서 시행되고 주로 입지, 규모, 개발구상안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강구하는데 반해 환경영향평가 제도는 대부분 상위 계획인 기본계획이 확정된 후 그 하위계획인 실시단계에서 시행되고 주로 토지이용 계획 및 사업시행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대책을 강구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4827 ◆ 사층팽창 (Sand expansion) ◆ 급속사여과 여재의 역수시 입자의 팽창을 말한다.그 팽창율은 여층 두께의 15~30%이다. 팽창율의 증가에 수반하여 손실 수두가 많게 되고 세정효과가 둔화된다.
4828 ◆ 사치리온 ◆ 유기인계 살충제. 야채의 애벌레, 진딧물, 과수해충 등 방제에 쓰인다. 야채에 대한 잔류성은 유기인계 중에서도 가장 높다. 시신경 및 손가락 끝의 마비 등 만성 중독을 초래한다. 실험에서도 변이원성이 인정된 바 있다.
4829 ◆ 사카린 ◆ 올트 톨루엔슬혼아미드를 과망간산 칼륨 등에서 산화시켜 만드는 합성 감미료. 설탕의 약 5백 배나 되는 단맛을 지니고 있다. 1970년대에 장암의 원인물질이라는 사실이 밝혀져 유럽과 미국에서는 금지되고 있다.
4830 ◆ 사카린[saccharin] ◆ 톨로엔에서 만들어진 무색침상의 결정. 감미료로서 사용되는 것은, 溶性사카린으로서, 砂糖의 450배에 달하는 감미가 있음.
4831 ◆ 사티온 산[一酸,tetrathionic acid] ◆ 수용액으로서만 알려져 있는 이염기산. 4티온산염에 계산량을 酒石酸을 작용시키면 수용액이 얻어진다. 3티온산보다 안정→폴리티온산.
4832 ◆ 사티온 산염[一酸鹽,tetathionate] ◆ 일반적으로 물에 녹고 알코올을 가하면 침전한다. 티오황산나트륨역 수용액에 요오드(또는 이산화 황)를 작용시켜서 Na 염이 얻어지며 Na염 용액에 아세트산염을 가해서 K염. 알칼리土金屬鹽이 얻어지고, K염과 重金屬過鹽素酸鹽과의 複分解로 중금속염이 얻어진다. 와 같은 鎖狀構造 이온이 있다고 한다. K염(판상정, 단사정계, 비중 2.296)외에 Sr염(6 수염은 주상정, 비중 외에 Ca, Zn, Mn(Ⅱ), Ni(Ⅱ), Co(Ⅱ), Cu(Ⅰ), Cu(Ⅱ)의 여러 염이 있다.
4833 ◆ 사하라 사막 [-砂漠 Sahara desert] ◆ 사하라 사막은 세계 최대의 사막으로 동서 약 4,500㎞, 남북 약 1,600㎞, 면적 860만 ㎢이다. 대부분의 지역 기온은 50℃이나 과거 0~-10℃의 기록도 있다. 강수량은 50㎜ 이하이며, 그 절반이 20㎜ 이하 지역이다. 강수량 50㎜ 이하의 지대에서는 식물이 자라지 않고, 오아시스 이외에서 사람의 생활은 불가능하다. 사하라 사막의 70%는 돌과 자갈, 자갈과 모래가 혼합된 상태이다. 이보다 수 m에서 수십 m 높은 곳에 수평인 암석대지가 산재해 있으며, 약 20%의 면적을 차지하는 모래사막은 전혀 기복이 없는 사상에서 높이 200m 이상의 큰 사구까지 그 형태는 다양하다. 사하라 사막의 물은 견고한 사암층 속에 있는 피압 지하수와 나일 강의 물이다. 피압 지하수는 3만~5만년 전의 빙하시대에 내린 비가 사암의 빈틈에 침투한 것으로, 그 함유량은 우리나라 연간 강수량 1,267억 ㎥의 약 479년분에 해당된다. 그러나 함유 염분이 많거나 수심 깊은 곳이 있어 사용 가능한 양은 극히 한정되었다. 사하라의 황사는 세 방향으로 영향을 끼친다. 서유럽ㆍ북극: 스페인의 Sierra Nevada 산맥을 넘어 영국, 멀리 북극해에 위치한 스발바르 제도 등, 중남미: 파나마, 코스타리카 등, 남미: 브라질, 수리남 등지에서 먼지와 기타 물질을 운반한다.
4834 ◆ 사향노루(Moschus moschiferus) ◆ ○ 우제목 사향노루과에 속하는 멸종위기 Ⅰ급 야생동물 ※ 1968.11.20 천연기념물 제216호로 지정(문화재청) ○ 생태적인 특성 - 몸길이는 65~87㎝, 꼬리길이는 3~4㎝, 체중은 7~17㎏/ - 우제목 사슴과의 고라니(Hydropotes inermis)와 비슷하나 좀 더 작고 수컷은 송곳니가 발달, 사슴 종류 중 가장 원시적인 형태/ - 교미시기는 11~12월, 임신기간은 185~190일,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수명은 13년 정도/ - 주로 바위가 많은 1,000m 이상의 높은 산악지대가 주요 서식지, 먹이로는 이끼, 연한 풀, 나무의 어린 순, 열매 등을 섭취/ - 시각과 청각이 매우 예민하고 행동권은 300ha 정도, 강원, 전북, 경북 등의 산악지대에서 소수가 서식 ※ 한약재인 사향은 수컷의 배와 배꼽의 뒤쪽 피부 아래에 있는 향낭(香囊) 속에 있으며, 생식기에 딸려 있음 ○ 전국에 분포되어 있었으나 사향을 얻기 위한 밀렵 등이 지속되어 멸종위기에 처함 - 1987년 12월 오대산 소금강 삼산4리에서 1개체 생포 후 방사한 사항이 마지막 공식기록으로 그 이후 목격담은 있으나 실체가 확인되지는 않고 있음 ○ 차세대 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으로 ‘멸종위기종인 사향노루의 서식지관리 및 인공증식기술 개발’ 추진 - 수행기관 : 서울대학교(연구책임자 이우신 교수)/ - 위탁연구기관 : 강원대학교(연구책임자 김종택 교수)/ - 연구기간(연구비) : '04.12~'07.11 (580백만원)/ - 연구내용 생태 및 서식지 적합성 평가 및 관리기법(GPS를 이용한 무선추적, GIS와 원격탐사에 의한 서식지 환경 분석 등) : 서울대학교 사향노루의 인공증식 기술개발(번식생태 규명, 유전물질 동결기술 개발 등) : 강원대학교
4835 ◆ 사헬지역 ◆ 서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 사막 남단에 동서로 길게 뻗은 지역을 말한다. 식생은 스텝. 사바나로 연중 대부분이 건기며 우기는 6∼8월, 강우량은 연간 20mm 정도에 불과하다. 사헬 지역에는 모리타니 세네갈, 말리, 부르키나파소, 니제르, 차드 등 7개국이 있으며 여기에 수단, 에티오피아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주민 대부분이 방목으로 생활한다. 1969∼74년과 1982∼84년에는 대한발이 일어나 기아와 난민이 국제적인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한발의 원인은 이상 기상에 의한 천재와 과거 식민지 정책에 의한 과잉 개발을 들 수 있다. 사헬 지역 7개국에서는 삼림 감소가 제3세계 평균치의 7배나 되며 곳곳에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은행은 '멀리 한 나라에서 진행된 사막화만으로 사하라 사막은 최근 20년 동안 남쪽으로 3백50km나 넓어졌다'고 보고한바 있다.
4836 ◆ 사회 생물학[社會生物學,sociobiology] ◆ 인간과 동물의 모든 사회생물저 기초에 대하여 체계적 연구는 윌슨(E.O.Wilson)에 의한 1971년에 구상이 제시되어 1975년에 체계화된 신분야, 고체군 생태학, 집단유전학 및 생물사회행동의 연구 를 결합하여 생물사회진화를 설명하는 종래의 생물사회연구와의 차이점은 하밀톤(W.D.Hamilton) 이 1963-64년에 제창한 포괄적응도의 구사로 인하여 현대유전 진화학에 설명하게 된 것이다. 포식자에 대하여 자식을 지키는 부모가 취하는 행위등도 자연도태로서 설명하게 되어 점균, 사회성곤충에서 靈長類에 달하는 모든 생물의 사회행동을 비교하여 그 진화 원인을 담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영국에서 행동생태학이라 부르는 연구방향도 내용적으로는 사회학 생물학에 근접하나 윌슨의 사회생물학에 있어서는 인간사회의 재현상도 생물사회와 일관한 이론, 즉 포괄적응도의 최대화에 의해 설명되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도 현재 인간사회에 보이는 각종 차별의 합리화에 관련된 비판도 있다.
4837 ◆ 사회생태주의 ◆ 환경문제의 원인을 사회 및 정치체제의 결함에서 찾는 이론으로 인간에 의한 자연지배는 인간에 의한 인간지배에서 연유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자유주의적 무정부상태를 이상으로 삼는다.
4838 ◆ 사회적 비용 ◆ 일상 생활은 공업의 발달에 의해 편리해졌다. 공업제품이 일상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제품 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격이 싼 것은 공해나 건강피해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에 주어지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통사고사, 소음이나 대기오염, 수질오염, 정체현상, 위법주차, 전지나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등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합산한다면 제품의 가격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4839 ◆ 사회적 환경[社會的 環境] ◆ 모든 사회 현상을 규정하는 사회적 結合事實인 물질과 사람 및 법률ㆍ풍속ㆍ전통ㆍ제도ㆍ 예술 등의 요소
4840 ◆ 사회적비용 ◆ 일상 생활은 공업의 발달에 의해 편리해졌다. 공업제품이 일상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제품 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격이 싼 것은 공해나 건강피해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에 주어지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통사고사, 소음이나 대기오염, 수질오염, 정체현상, 위법주차, 전지나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등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합산한다면 제품의 가격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4841 ◆ 사회적임업 ◆ 인도, 타이, 아프리카 등지에서 과거부터 국제기구나 선진국의 원조를 바탕으로 식목·육림되어 온 다목적 공유림. 원래는 주민의 참여로 땔감, 부산물, 사료, 기름, 비료 등을 얻기 위해 육림되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 식목이 증가하고 있다.
4842 ◆ 사후관리이행보증금 ◆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자가 사후관리대상인 폐기물매립시설의 사용종료 및 사후관리 등의 이행을 보증하게 하기 위해 사후관리등에 드는 비용을 환경개선특별회계에 예치하는 금액으로, 사용종료 신고과정에서 금액이 확정된다.
4843 ◆ 사후처리기술 ◆ 청정기술의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되며 기존의 대기, 수질 오염물질의 처리 기술이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면 활성오니법에 의한 폐수처리기술, 전기집진기에 의한 대기오염 정화기술 등이 여기에 속한다
4844 ◆ 사후환경영향조사 ◆ 환경영향평가 영향 예측치와 실제 환경영향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사업착공 후 예측치 못한 영향으로 인한 주변환경의 피해 방지 대상사업 착공 시 발생될 수 있는 주변환경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항목별로 환경영향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협의기관에 통보하는 것을 말한다.
4845 ◆ 산 세정 배수[酸洗淨排水, acid cleaning waste water] ◆ 황산 또는 염산액 중에 浸績시켜 철제품의 녹을 제거하는 조작을 酸洗라고도 함. 제철공장, 용융 아연 도금 공장, 전기 도금 공장등에서 사용되며, 그 폐액이 배수중에 포함될 경우, 공해 원인이 됨.
4846 ◆ 산 소비량[酸消費量, acid consumption] ◆ 檢水중의 수산화물, 탄산염, 중탄산염 등을 중화하는데 요구되는 산의 당량. 단위는 epm이며, 시험수 1ℓ중의 CaCO₂의 mg양으로서 표시함. 이때, 지시약으로 메틸오렌지를 사용하는 경우와 페놀프탈레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전자를 總 알칼리도(T알칼리 또는 M알칼리도), 후자를 페놀프탈레인 알칼리도(P알칼리도)라고 함. 예를 들면 시험수 100㎖를 취하여, 적정에 필요한 0.02규정의 황산 용량을 aml로 하면, 다음 식으로부터 알칼리도가 산출됨. 알칼리도 즉, 메틸오렌지와 페놀프탈레인은 pH에 의한 변색의 범위가 다르므로, T알칼리와 P알칼리를 구함 으로서 시험수 중의 알칼리 성분을 추정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다음의 관계가 있음.
4847 ◆ 산 알칼리 중독[酸一中毒, acid or alkali poisoning] ◆ 산과 알칼리에 의하여 인체가 피해를 입는 것. 알칼리를 취급하는 공장의 경우는 이들 미스트를 흡입하기 쉬워 건강을 해치기 일쑤임. 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스트의 흡인 장치를 설치 하고, 흡인된 것은 중화시켜야함. 미스트를 흡입한 사람은 양치질을 되풀이해야 함.
4848 ◆ 산 염화물(酸鹽化物,acid chloride) ◆ 카르복실산의 카르복시기 중의 수산기를 염소로 치환한 유기화합물 RCOCI의 총칭. 염화아실이라고도 한다. 카르복실산 또는 그 나트륨염에 3염화인, 5염화인, 옥시염화인 또는 염화티오닐을 작용시켜서 만든다. 저위(低位)의 쇄식화합물(鎖式化合物)은 자극있는 냄새를 가지며, 공기 중에서 발연(發煙)하는 무색의 액체이다. 이 에는 염화아세틸, 염화옥사릴, 염화벤조일, 염화프탈로일등이 있다. 또 클로르개미산(그 에스테르가 알려져 있다)은 탄산의 산염화물에 해당한다. 산염화물은 물과 작용해서 산이 생긴다. 알코올과 작용하면 에스테르가 된다. RCOCl+R'OH→RCOOR'+HCl. 암모니아와는 산아미드를 생성한다. 산의 나트륨염가 작용해서 산무수물이 생긴다. 또 술폰산 등에도 유사한 산염화물 이 있다. 또한 형의 산화염화물을 원소 M의 산염화물이라 부를 때도 있다.
4849 ◆ 산[酸,aicd] ◆ 화학물질분류의 하나이며, 그 정의는 역사적으로 변천되어 왔다. →산염기의 이론, 현대화학의 입장 에서는 산을 양성자 供與體(브렌스테드-로우리의 이론), 또는 전자수용체(루이스의 이론)로 하는 정의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산은 화학조성에서 수소H와 酸基(이것을 A로 표시)의 결합체이 며, 물, 또는 액체암모니아와 같은 용매 중에서 다음과 같이 반응한다. 이들의 반응은 화학평형의 일종이며 電難平衡(또는 酸鹽其平衡)이라 불리운다. HA에 대해서 는 염기이며, 는 이들의 共酸이다. 이 電難平衡의 전리상수치에 의해 산의 강약이 정해진다.→강산, 약산. 1분자의 산의 전리에 의해 n개(n은 양의 정수)의 양성자가 공급되는 경우, n을 산의 염기도라 부른다. HCI에서는 n=1로 염기도 1이지만, 에서는 n=2로 염기도 2이다. 산의 분자 중에 포함되는 수소원자가 산소원자와 결합하여 수산기 OH를 만들고 있는 형의 것이 일반적인 산이나, 특히 중심원자에 결합하는 원자가 모두 산소인 무기산은 산소산이라고 불리우며 많은 중요한 산이 이에 포함된다. 산소산에 대해서 수소산이 있다. 또 산소산의 산소가 황으로 변한 티오산(thioacid)도 있다. 이들 물을 용매로 하는 산(아코산이라고도 한다)에 대해, 액체암모니아를 용매로 하는 산은 암모노산이라 불리운다. 마찬가지로 기타의 배수용매에 대한 산도 구별된다.
4850 ◆ 산가[酸價,acid value] ◆ 지방이나 기름, 蠟, 可塑劑, 溶劑 1g을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수산화칼륨의 밀리그램수로 나타낸다.
4851 ◆ 산기[酸基,acid radical] ◆ 산의 분자 중에서 금속원자(또는 양성기)와 치환할 수 있는 소수원자를 한 개 또는 그 이상 제외한 음성원자단을 말한다. 이를테면 질산 HNO₃, 황산 아세트산 인산 등에 있어서 즉, 산은 수소와 산기로 된다.
4852 ◆ 산기식 배기조[酸氣式 排氣槽] ◆ 〓 산기식 에어레이숀 탱크.
4853 ◆ 산기식 에어레이션 탱크[酸氣式一, air blow system aeration tank] ◆ 활성 오니법으로 오수처리를 하는 경우 에어레이션 탱크가 중심이됨. 탱크 내에 공기를 불어 넣는 방법으로 산기판 또는 산기관을 이용하는 경우를 산기식 에어레이션 탱크라고 함. 산기식에는 산기판 또는 산기관의 설치 방법에 따라 묘구식, 선회류식, 회전 신기식등이 있음. 선회류식에서는 산기관 또는 산기관의 탱크의 아랫면의 옆에 있으므로 기포는 탱크 안에서 선회하고, 회전산기에서 는 산기판이 기계적으로 회전함.
4854 ◆ 산기장치 (Air diffuser) ◆ 활성오니법 또는 부상분리등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폭기가 충분히 행해지도록 공기를 기포상으로 하여 오니 중에 분산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다공질인 세라믹제의 산기판 또는 산기관이나 노즐상의 구멍을 갖춘 송기관 등이 사용되고 있다.
4855 ◆ 산노점[酸露點] ◆ 온도가 높은 수증기 중의 SO₃가스는 가스의 온도가 약 340℃이하로 되면 수증기와 화합하여 증기로 되고, 다시 온도가 떨어지면 액체 로 됨. 이 온도를 산노점이라고 함. 액체 는 보일러 등의 금속부분을 침식하고 아시드스매트의 원인이 되기도 함.
4856 ◆ 산도검정 ◆ 토양의 산성도를 조사하는 일. 토양산도의 검정법은 정성적(定性的)인 것과 정량적(定量的)인 것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간단한 것은 시험지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청색 리트머스종이가 붉게 변하면 산성이고, 그렇지 않으면 중성 또는 알칼리성이다. 이 방법으로 변화 정도와 변화에 요하는 시간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까지는 정량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좀더 정량적인 비색방법(比色方法)으로는 클라크-라브스 지시약법이 있다. 풍건세토(風乾細土)를 필요한 용액으로 삼출하고 건조여과지(乾燥濾過紙)로 걸러서 투명한 용액을 만들어 시험관에 일정량을 넣고, 클라크-라브스 지시약을 가하여 표준액과 비색 판단한다. 전기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수소전극법 ·퀸히드론(quinhydrone)전극법 ·안티몬 전극법 등이 쓰이나, 근래에는 대부분 유리전극법을 쓰고 있다.
4857 ◆ 산란빛측정법(measuremont method of light scattering) ◆ 광전식탁도계를 이용한 탁도측정법. 입자의 크기가 광파장의1/10로부터1/20이하이면 그 입자에 맞은 빛은 사방으로 산란하고, 그 산란빛의 강함은 입자경의6승및 입자의 농도에 비례하는 (레일리의 이론) . 또, 입자경이 광파장과 동등인지 큰 경우는 입자 표면적과 입자 농도에비예하는 (미의 이론) . 본법은 산란빛의 강도로부터 탁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전기양이론에 의해 탁함의 입자의 크기, 이용하는 빛의 파장, 입자와 물의 색이 측정값에 영향을 준다. 본법은0∼ 50도의 저탁도수에 대해서 정밀도좋게 측정할 수 있다.
4858 ◆ 산란일사량(Diffuse radiation) ◆ 전체일사량 중에서 직달일사량을 제외한 부분, 즉 태양면에서 직접 입사되는 일사량을 제외한 모든 방향으로 부터 도달되는 일사량을 의미하여 이는 태양광이 대기층을 지나는 동안 확산되고 지상의 물체에도 반사되어 방향이 변화되기 때문이다.
4859 ◆ 산림 ◆ 임지와 임목을 총칭하는 말이 삼림이다. 임목이란 일정한 넓이를 차지하여 군생하는 수목이고, 수목은 서로 인접해 있어 수관이 연속되어 있다. 삼림의 최상층에는 교목의 수관층이 있어 교목층이라 하고, 그 밑에는 아교목층·관목층·초본층·자표층으로 층화하는 다층구조를 이루고 있다. 삼림에는 식물 이외에 각종 동물, 미생물도 다수 서식하여 생물간에 유기적 결합체를 구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삼림은 육상에서 가장 대규모이고 전형적인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삼림은 강수량과 기온의 관계에 따라 열대다우림, 아열대 다우림, 우록림, 조엽수림. 경엽수림, 난온대 낙엽수림, 낙엽활엽수립, 상록침엽수림, 낙엽침엽수림 등으로 구분된다.
4860 ◆ 산림골재 ◆ 산림법상 규정에 의한 산림안에서 체취하는 골재를 말한다.
4861 ◆ 산림보전원칙성명 ◆ 이산화탄소의 흡수능력이나 생물의 다양성 보호 등의 관점에서 선진국은 산림보전에 대한 구속력 있는 조약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말레이시아 등의 개발도상국은 '왜 열대림만을 문제삼는가. 온대림이나 그 외의 산림개발은 어떤 상태인가'라고 반론을 제기하며 산림개발을 규제하는 조약에 강한 반대의견을 표명하였다.
4862 ◆ 산림보전지구(山林保全地區) ◆ 목재생산, 재해 및 공해방지를 위해 기존의 산림 보전을 지정한 지역으로 국토이용관리법에 규정되어 있다.
4863 ◆ 산림원칙 (Forest Principles) ◆ 전세계 산림의 경영, 보전 및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원칙으로 '92년 리우회의에서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성명의 형태로 채택되었다. 동 원칙은 산림분야는 지속가능한 환경과 개발에 관련된 모든 분야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서 총 15개항으로 구성되었다.
4864 ◆ 산림원칙성명 ◆ 1992년 6월 브라질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리우 지구정상회담)에서 채택된 성명이다. 모든 산림의 관리, 보전,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하여 원리.원칙을 나타낸 것으로 산림에 관해 세계 최초로 합의된 성명이다.
4865 ◆ 산림탄소상쇄제도 ◆ 기업, 산 주인, 지방자치단체 등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나무를 심는 등 탄소흡수원 증진 활동을 하면, 이를 통해 확보한 산림탄소 흡수량을 정부가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에 관한 법률」의 시행(2013.2.23)과 함께 도입되었으며, 산림탄소흡수량의 거래가능 여부에 따라 “거래형”과 “비거래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사업유형으로는 신규조림/재조림,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식생 복구,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 산지 전용 억제 등이 있다.
4866 ◆ 산무 ◆ 입자 상태로 대기중에 부유하는 황산 따위의 산. 굴뚝 등을 통하여 배출된 아황산가스는 산화되면 무수황산(삼산화 유황)으로 변하며, 공기중의 수분과 결합하여 안개 상태의 황산 미스트가 된다. 황산 미스트에는 아황산 가스의 약 4∼20배나 되는 자극성이 있으며, 대기중의 분진과 결합하여 체내에 들어오면 그 영향이 상당히 커진다.
4867 ◆ 산분해[酸分解, acid decomposition] ◆ →아세토 아세트산에틸.
4868 ◆ 산성 백토[酸性白土] ◆ 입자가 아주 잘며 흡착성이 강하고 유지등 탈색에 쓰여지는 찰흙을 말한다 산성백토는 인조 제올라이트의 원료로 사용된다.
4869 ◆ 산성 벽돌[酸性一, acid brick] ◆ 고온도에서 석회와 같은 鹽基와 화합하기 쉬운 성질을 가진 벽돌, 예컨대 硅石 벽돌 등.
4870 ◆ 산성 비료[酸性肥料] ◆ 새큼새큼한 신맛을 띤 성질로 과린산석회, 황산칼륨 따위로 광물비료에 있어 산성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4871 ◆ 산성 산화물[酸性酸化物, acidic oxide] ◆ 산화물중에서 염기와 반응해서 염을 만들고 또 水化해서 산소산을 만드는 것. 비금속원소 산화물의 대부분 및 천이금속의 고산화수 산화물이 이에 속한다. 이를테면 3산화황 SO₃, 산화크롬(Ⅳ) CrO₃등이며, 수화해서 황산 크롬산 또는 2크롬산 등을 만들고 염기 M O 와 반응해서 염 M SO₄, M CrO₄등을 만든다.
4872 ◆ 산성 전로[酸性轉爐, acid Bessemer converter] ◆ 베세머 전로에는 산성 전로와 鹽氣性전로의 두가지가 있으나 산성 전로가 주종을 이룬다. 산성 전로는 爐안의 라이닝에 硅酸質내화재를 사용하는 것으로서, 주로 鎔銑중의 산화열을 이용한다. 脫燐이 불가능하므로 P성분이 적은 原料銑(베세머선)을 사용한다.
4873 ◆ 산성 탄산염[酸性炭酸鹽, acid carbonate] ◆ 탄산수소염의 慣用名.
4874 ◆ 산성 토양[酸性土壤, acid soil] ◆ 일반적으로 pH가 7미만의 토양을 총칭한다. 강산성토양의 대표적인 것은 해안 간척지에 발달하는 산성유산염토양이 있어 오염수질의 pH가 2∼3정도는 보통이다. 이 토양의 산성은 염기적 퇴적환경 하에서 생성한 FeS₂가 산화되어 발생하는 유산이 원인이다. 보드솔도 강한 산성을 나타내 는 토양으로 표층의 pH는 4 정도가 많다. 보드솔 산성은 염기가 부족한 조건아래 집적하는 산성부식 에 의한 것이 크다. 泥炭土도 우리나라에 분포한 것은 산성부식에 원인하며 pH 4 전후의 강산성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 습윤기후하에서 토양중의 염류는 씻어 흘러내리고 토양점포가 흡착되어 있는 양이온도 알미늄이온 이 대부분으로 염기가 부족하다. 이 알미늄이온은 산성물질로서 흡착된 상태에서는 토양산성에 관여 하지 않으나 교환창출되어 가수분해에 위해 산성을 발생한다. 이와 같이 중성염의 첨가에 의해 在化하는 산성을 교환산성 또는 잠산성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산 지나 供 臺地에 널리 분포한 갈색삼림토나 적황색토 등을 이 종류의 산성토양으로 규정염화칼륨 첨가로 pH가 4전후의 강산성이 되는 것이 많다.
4875 ◆ 산성 토양의 중화제[一] ◆ 토양의 산성은 알칼리성물질로 중화된다. 알칼리성 물질은 어느 것이나 토양산성을 중화할 수 있는 것이지만 가격이라든지 또는 토양성질에 주는 영향 등으로 보다 그 모두가 쓰일 수는 없다. 소다는 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토양의 물리적 성질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쓰이지 않는다. 산성 토양의 중화 제로 과거에는 주로 消石灰나 재를 썼었다. 재는 거름으로서 지금도 많이 쓰고 있으나 소석회는 거 의 완전히 석회암 분말로 대체되어 있다. 한국에선 자연 분말석회가 산출되고 있는데 이것이 산성 토양의 개량제로 적합함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석회암 분말 또는 천연분말석흰 그 주성분이 탄산석 회이며 그 반응도가 소석회보다 훨씬 느리다. 또 거친 분말은 이것이 녹는데 오랜 시일이 걸리며 따라서 토양산성의 중화반응이 완만하다. 그러나 80메슈(mesh)이상 100메슈정도의 분말이 되면 비교적 빨리 반응하여 토양산성을 중화하고 실용적이 된다. 한국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천연 분말석회는 그 80%이상 100메슈 체를 통과하는 것이다. 굴껍데기는 그 대부분이 탄산석회로 되어 있다. 따라서 貝殼分도 산성토양을 중화하는데 석회암굴분말과 똑같은 역할을 한다. 제주도에는 조개껍데기ㆍ껍데기의 가루가 쌓여 산을 이루고 있는 곳이 있으며 이것은 산성 토양을 중화하는 좋은 자료로 된다. 이밖에 해변에는 조개ㆍ굴껍데기 등이 쌓여 있는 곳이 많으며 또 바닷가의 모래사장에도 이 굴껍데기ㆍ조개껍데기의 분말이 섞여 이쓴 곳이 많다. 그러나 이런 조개ㆍ굴껍데 기는 많은 石英砂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80이나 100메슈의 분말로 만들기가 힘들고 또 이것의 投入은 석영사의 투입을 초래하여 토양의 물리ㆍ화학적인 성질을 나쁘게 할 염려도 있다.
4876 ◆ 산성[酸性, acid, acidic] ◆ 산의 성질을 갖는다는 뜻의 형용어. 원래는 酸味가 있고 청색리트머스를 적색으로 바꾸며, 수소보다 도 전기적으로 양성인 금속과 작용해서 수소를 발생하고, 금속산화물과 작용해서 염과 물을 만든다 는 성질을 가리키는 수요액에서는 수소지수가 PH〈7인 경우를 산성이라 정의한다. 또 일반화된 산 의 정의에 대응해서 양성자공여성, 전자수용성 등 일반적으로 전기적음성인 성질을 말할 때도 있다. →鹽基性.
4877 ◆ 산성강하물질 ◆ 화력발전, 제련소, 공업단지,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 의해 만들어진 산성물질이 대기 중으로 날아가 비나 구름, 안개 등의 형태로 땅에 내리는 것을 말한다. 정상적인 비의 산도(pH)인 5.6보다 낮은 pH의 강하물이다.
4878 ◆ 산성도[酸性度, acidity] ◆ 용액의 산성강도를 표시하는 량을 말한다. 동시에 염기성의 강도도 그 반대의 뜻으로 표시하며, 이 경우는 염시성도(baisity)라 한다. 보통 수소지수로 표시하나 산성도함수를 사용할 때도 있다.
4879 ◆ 산성매염염료[酸性媒染染料, acidmordantdye] ◆ 산성 염료이자 매염 염료인것. 매염체로는 크롬의 염류를 사용하며, 크롬 염료라고도 함. 羊毛등이 염색에 쓰이며, 이 염료를 쓰는 공장의 배수 중에는 염료 외에 크롬의 염료가 포함되어 있음. → 염색 공업 배수.
4880 ◆ 산성반응[酸性反應] ◆ 수소이온이 보이는 성질로서 푸른리트머스를 붉은빛으로 변하게 하는 화학적 반응
4881 ◆ 산성백토 (Fuller's earth) ◆ 유문암, 유문함질응회암이 변질되어 생긴 점토로서 벤토나이트라고도 한다. 몬모릴로나이트를 주성분으로 하고, 이것에 교상규산이 혼합된 것이다. 백색 또는 담갈색, 담록색이고 산성반응을 나타낸다. 산성백토는 원래 원토로도 흡착능과 탈색능이 강한데 황산으로 가열처리하면 한층 그 성능이 향상된다. 이것을 활성백토라고 하여, 석유, 유지류의 정제, 탈색 등에 사용된다. 또 여러 가지 촉매로서, 또한 흡습성을 이용하여 건조제로서 사용된다.
4882 ◆ 산성비 [酸性雨 acid rain] ◆ 영국의 화학자 로버트 A.Smith(Robert Angus Smith)에 의해 1872년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이다. 그는 맨체스터 등 공업도시의 빗물 속에 많은 유황이 함유되었고, 그것은 섬유제품의 퇴색, 금속의 부식, 식물에 해를 미친다고 지적하였다. 스웨덴의 토양학자 스반테 오덴(Svante Oden)은 유럽 전역에 정비된 대기화학 관측망에서 측정된 빗물성분의 측정결과를 해석하여 산성비는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대규모 현상이고, 서독과 영국에서 이동해온 SOx와 NOx가 산성비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스웨덴 정부로부터 산성비를 국경을 초월한 국제적인 문제로 제기하였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360 ppmv)와 순수가 20℃에서 평형상태에 있을 경우, pH는 약 5.7이 된다. 그러므로 pH≤5.6을 산성비라 한다. 비의 산성화 원인은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황산화물(SOx)이나, 자동차 배기가스에 함유된 질소산화물(NOx)이 대기 중의 산소나 오존 등에 의해 산화된 후 수증기와 반응하여 황산과 질산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4883 ◆ 산성비 나무에 어떤 피해주나 ◆ 산성비가 나무에 피해를 주는 메카니즘은 두가지 경로다. 우선 식물의 잎에 산성비가 닿으면 잎 표면 왁스층이 파괴돼 상처가 생긴다. 그 때문에 산성비가 잎의 내부까지 쉽게 흡수되며 식물의 광합성 능력은 현저히 저하된다. 그러나 이같은 직접적인 피해는 수소이온농도(pH)가 적어도 4 이하의 강산성일 때 나타난다. 산성비는 토양의 산성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식물의 생체기능을 떨어뜨린다. 산성비가 토양에 스며들면 토양입자에 흡착되어 있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영양분이 녹으면서 떨어져 나와 토양의 비옥도를 낮추게 된다. 이와 함께 보통은 물에 쉽게 용해되지 않는 알루미늄까지 녹아나와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식물에 흡수돼 생장을 저해시킨다. 또 식물 뿌리의 질소 흡수능력도 떨어지며, 토양생물들의 공존관계가 위협을 받는다. 지렁이등은 사라지며 식물의 뿌리털에 공생하면서 양분을 공급하는 균류도 자취를 감춰 식물은 질병에 취약하게 된다.
4884 ◆ 산성비가 내리는 과정과 원인 ◆ 비는 지상에 떨어지는 동안 대기에 떠있는 가스와 먼지, 분진 등을 씻어내는데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정상적인 pH가 아닌 강산성 pH로 변해 산성비가 내리게 됩니다. 산성비의 원인으로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공장이나 발전소, 가정에서 사용하는 석탄, 석유 등의 연료가 연소되면서 나오는 황산화물이 대기 중에 있는 수증기나 다른 혼합물과 만나 황산이나 질산으로 변하기 떄문이다. 즉, 산성비의 주요 원인물질은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입니다. 유리가 소비하는 석유가 연소할때 많이 발생되며, 질소산화물은 자동차의 연료 연소시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대기중에서 형성됩니다.
4885 ◆ 산성비로 인한 생태계 피해 ◆ 최근 들어 산성비(acid rain)라는 말이 신문에 자주 등장한다. 산성비란 무엇일까? 산성비란 말 그대로 산성을 띤 빗물을 말한다. 이처럼 빗물이 산성을 띠게 되는 원인은 대기 오염 때문이다. 그러나 빗물이 산성을 띠는 이유는 꼭 대기 오염 때문만은 아니다. 대기 오염이 없다하더라도 빗물에는 대기 중의 탄산가스가 녹아들어 pH 5.6 정도의 약산성을 띠고 있다. 산성비란 통상 pH 5.6 정도를 띠고 있기 때문에, pH가 이보다 낮은 빗물을 대기 오염 물질의 영향을 받은 산성비로 분류하는 것이다. pH 5.6이라면 얼마나 산성을 띤 것일까? 김치의 pH가 약 4~4.2 정도이고 포도의 pH가 약 3.4~4 정도이니까 pH 4 정도의 비가 내린다면 김치 정도의 산성을 가진 빗물이 내린다는 말이다. 식초의 pH는 2.4~3.4 정도이다. pH는 어떤 물질이 산성인지 알칼리성인지, 또는 중성인지를 판정하는 지표이다. pH는 단위 없이 1~14의 숫자만으로 표시하는데, pH 7은 중성이고 이보다 숫자가 작아지면 산성으로, 7보다 커지면 알칼리성으로 구분한다. 순수한 물의 pH는 7이다. 그런데 pH가 1 낮아지면 수소 이온은 10배 증가하고 산성도도 10배 증가한다. 따라서 pH 3의 빗물은 pH 5의 빗물에 비해 100배나 더 산성을 띤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pH 숫자가 작아질수록 산성도는 급격히 증가한다는 말이다. 산성비가 인체에 어느 정도의 건강 피해를 가져오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다. 그러나 산성비가 건물과 금속의 부식, 그리고 생태계 피해를 가져온다는 사실은 많은 사례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1970년대에 긴끼 지방과 요카이치 시에 내린 비로 인해 나팔꽃의 탈색 현상이 발견되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그러나 산성비가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973년 일부 지바에서 강산성 안개비로 인해 눈에 자극과 통증을 일으킨 사건이 있은 후였다. 산성비로 인한 식물 피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많이 쓰이는 방법은 식물 잎에서 수용성 황(S)의 함량과 나무껍질의 pH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대기 중의 아황산가스와 산성비에 포함된 황은 식물체에 축적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함으로써 산성비나 대기 오염으로 인한 피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무껍질의 pH를 재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대기 오염 물질 속에 포함된 산성 물질은 나무 표면에 흡착됨으로써 나무껍질의 pH를 산성으로 변화시킨다. 산성비는 낙엽률의 증가, 황백화 현상, 잎말림(wrinkling)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립환경연구원의 실험 연구에 의하면, 붉은 가문비나무에 pH 2.5의 산성비를 5개월 동안 뿌린 결과, 40~50퍼센트의 낙엽률을 보인 바 있다. 산성비는 식물 피해뿐만 아니라 물고기의 생존에도 심각한 영향을 준다. pH가 6.0 이하로 떨어지면 물고기의 생존이 어렵게 된다. 산성비 문제가 심각한 북구 여러 나라의 경우 호수가 산성화되어 물고기가 자취를 감춘 호수가 상당수에 달한다고 한다. 산성비로 고심하고 있는 캐나다 역시 수생태계 보호를 위해 물이 산성화되지 않도록 오염 물질 유입을 규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외국에서는 산성 안개(acid fog)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면에서 산성비보다 더 해롭다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못한 편이다. 산성 안개의 경우 일반적으로 산성비보다 더 강산성을 띤 경우가 많다. 한 외국 학자는 1950년대 영국에서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낸 런던 스모그 당시 안개의 pH는 1.5~1.8 정도의 강산성 안개였을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 우리나라 역시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산성비가 관측된다. 1994년 1월 중 서울시에 내린 비의 평균 pH는 5.1이었다. 서울 이외의 다른 대도시도 예외는 아니어서 부산과 울산에도 pH 5.1의 산성비가 내렸다. 다정한 친구와 비를 맞으며 낭만을 즐기던 시절도 이제 사라져 버리고 만 것이다.
4886 ◆ 산성비로 인한 피해 ◆ 산성이 된 물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많은 생물에게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산성에 약한 물고기 종류에서 그 영향이 제일 먼저 나타나 점차 다른 생물로 확산됩니다. 땅에 산성물질이 쌓이면 그 땅에서 자라는 식물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또한 산성비의 영향으로 세계도처의 삼림이 황폐화되고 토양의 오염, 하천이나 호수의 물고기 떼죽음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업지대 주변에 있는 침엽수림이 말라죽었고 독일에서도 1986년 현재 전체 삼림면적의 54%인 250만 ha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스웨덴은 2500여 호수의 낚시터와 초지의 20%가. 미국은 전체 호수의 5분의 1이상이 산성화되어 물고기가 살기 어렵게 되었으며 미국 북부 100여개 호수에서는 연어가 멸종상태에서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산성비는 금속 철재와 콘크리트 등 건축구조물 그리고 고고학적 유물까지도 부식시켜 커다란 경제적, 문화적 손실을 입히기도 합니다.
4887 ◆ 산성비를 맞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 ◆ 대기 중으로 배출된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과 같은 대기오염물질은 대기 중의 작은 물방울에 녹아서 빗물을 산성으로 만들어 버린다. 원래 빗물은 대기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약 360ppm)가 녹아서 탄산을 형성함으로써 오염물질이 없더라도 pH 5.6의 약한 산성을 띠게 된다. 따라서 pH 5.6 이하의 빗물을 산성비(Acid Rain)라 한다. 강한 산성비는 나뭇잎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또는 토양에 여러가지 변화를 일으켜서 식물의 성장을 방해한다. 산성비는 토양중의 영양염류를 유출시켜서 토양의 비옥도를 저하시키고 알루미늄 등의 유해금속을 용출하여 뿌리를 손상시킨다. 또 박테리아 등 토양에 사는 미생물의 활력을 저하시켜 유기물의 분해가 지연되고 물질순환이 방해받게 된다. 이러한 피해는 결국은 넓은 지역의 삼림을 파괴하기도 한다. 또한 하천과 호수의 물을 산성으로 만들어 그곳에 살고 있는 물고기들이 더 이상 살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또한 산성비는 대리석 조각품이나 건축물, 철 구조물의 부식을 빠르게 하여 물질적인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이러한 산성비에 의한 피해는 유럽과 미국, 캐나다, 중국 등이 심한데 오염배출원으로부터 장거리를 이동하여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국가간에 문제로 심화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앞으로 급속한 공업화를 이루고 있는 중국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에 따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간혹 산성비의 피해로 탈모가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것은 과장된 생각이다. 탈모의 원인은 대부분 유전적 소인, 강한 스트레스, 열성 전염병, 내분비질환, 비듬, 약물중독 등과 머리 묶는 형태, 모자에 의하여 장시간 압박 받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사람도 매일 50-100 여개의 머리카락은 빠진다고 한다.(두산세계 백과사전) 산성비에 의하여 탈모가 일어나려면 두피나 모근 세포에 영향을 줄 정도로 강한 산도의 산성비에 노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자연 상태에서 이러한 경우는 발생하기 어렵고, 더구나 빗물에 머리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4888 ◆ 산성비의 오염원 ◆ (1) 산업이 발달하고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산화황(SO2), 질소산화물(NOx)등의 대기오염물질 이 대기중으로 다량 배출되었고, 이렇게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은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 (2) 발생형태와 피해의 정도는 발생원과 원인물질, 기상조건 등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나며, 이 중에서도 특히 발생원과 원인물질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가) 고정발생원에 의한 오염 공장, 화력발전소 또는 사업장이나 건물 및 가정에 설치되어 있는 보일러, 소각로, 가열로 등 고정배출시설에서 발생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염소가스 등에 의한 오염. (나) 이동발생원에 의한 오염 자동차, 항공기, 기차 등의 이동배출시설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탄화수소등.
4889 ◆ 산성안개 ◆ 산성의 대기오염물질이 빗물이 아닌 대기중에 부유하는 안개에 스며든 것. 공장이나 자동차로부터 배출된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은 초산염이나 황산염의 산성입자로 하강한다. 이 입자가 빗물에 스며든 것이 산성비며, 빗물에 스며들지 않은 채 입자상태로 강하하는 것을 강선강하물이라 한다. 산성안개는 산성비보다 장시간 공기중에 머무르므로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흡수하여 산성도가 매우 높다.
4890 ◆ 산성안개 (酸性-, acid fog) ◆ 공장이나 자동차로부터 배출된 대기 중의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 등이 안개 속의 수증기에 녹아들어 아세트산염(초산염)이나 황산염 등 산성입자의 형태로 하강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산성비보다 10~100배 정도 농도가 짙고, 비처럼 곧바로 지표면에 떨어지지 않아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킨다. 산성비의 pH(수소이온농도)는 빗물에 녹아든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의 농도에 비례한다. 그러나 이 농도는 빗방울 지름이 작을수록 커지고 클수록 작아진다. 이는 공해물질이 빗방울에 섞여들 경우 빗방울의 표면적이 클수록 그 양은 많으나 농도는 빗방울의 부피가 클수록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개는 빗방울에 비해 부피가 작기 때문에 산성안개가 산성비보다 훨씬 강한 산성을 띠게 된다. 산성안개 속에는 호흡기 질환과 눈병을 일으키는 황산염·질산염·염소 이온 등이 포함되어 있다. 더욱이 대기 중의 오염물질이 안개의 수분에 용해되어 망간·철 등에 의해 강산성을 띠게 됨으로써 기존의 오염물질보다 해가 큰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낙엽률이 증가하고, 황백화현상이 일어나며, 잎말림 같은 증상이 일어난다. 식물뿐 아니라 물고기 생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쳐 pH가 6.0 이하로 떨어지면 물고기의 생존이 어렵게 된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심각해 1952년 발생한 런던스모그의 경우 안개의 pH가 1.5~1.8의 강산성을 띠었는데, 이로 인해 호흡기와 심장이 나빠진 사람이 속출해 4천여 명이 죽고, 2천여 명이 입원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서울·부산·울산 등 대도시도 조사 결과 pH 5.1의 산성안개가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996년부터 3년간 춘천에서 발생한 산성안개는 산성비보다 무려 29배나 오염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4891 ◆ 산성안트라퀴논염료[酸性안트라퀴논鹽料, acid anhraquinone dye] ◆ 안트라퀴논염료 중 안트라퀴논의 체격에 아미노기 NH₂, 수산기 OH, 알릴아미노기 NHAr, 술폰산기 를 갖는 산성염료를 말한다. 술폰산기는 알릴아미노기의 알릴부분에 결합하고 있을 때도 있다. 이 종류의 염료색상은 청록색계의 것이 많고, 그 아름다움은 트리페닐메탄계염료와 대응한다. 햇빛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고, 羊毛, 絹, 나일론 등의 염색에 사용된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이 것이다. 또 산성염료의 결점인 세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長鎖알킬 을 갖는 카르볼란(carbolan)염료가 나와 있다.
4892 ◆ 산성염[酸性鹽, acid salt] ◆ 다염기산의 수소의 일부만이 금속으로 치환되어 있고, 또 금속으로 치환할 수 있는 수소가 남아 있는 염을 말한다. 수소염이라고도 한다. 산성염은 탄산수소나트륨 NaHCO₃, 인산수소2나트륨 등과 같이 命名된다. 이 밖에 산성탄산나트륨, 제2인산나트륨과 같은 명령법을 상용할 때도 있으나 바람직하지 못하다. 특히 중탄산나트륨과 같은 명칭을 산성염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산성염의 수용액은 반드시 산성은 아니며, 이를테면 NaHCO₃는 微알칼리성이다.
4893 ◆ 산성염료[酸性鹽料, acid dye] ◆ 황산 또는 아세트산산성의 용액 중에서 동물성 섬유 특히 양모에 잘 염색되는 염료. 화학 구조적 으로는 일부의 직접염료와 비슷하나 木綿에는 보통 염색되지 않는다. 이 종류의 염료는 염색법도 간단하고 색상의 종류도 풍부하므로 堅牢度도 좋은 것이 많으나 물에 잘 녹는 염료이므로, 세탁으로 빠지기 쉬우며, 濕潤堅牢度가 나쁜 결점이 있다. 화학구조는 모노아조, 또는 폴리아조계, 트리페닐 메탄계, 안트라퀸계, 안트라퀴논계, 인디고이드계 등 넓은 범위의 것이 포함된다. 특히 실용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조료에 속하는 것과 산성 아트라퀴논염료이다. 모두가 술폰산(또는 카르복실산)의 나트륨염이며 의 형으로 나타낼 수가 있다. 칼륨염, 암모늄염인 경우도 있다. 색소부분이 음이온으므로 染浴의 수소이온농도가 증가하면 잘 염색된다. 황산나트륨을 가하면 반대로 염료흡수가 억제된다. 均染性산성염료는 pH2∼3 이며 비교적 저온으로 양모를 균일하게 염색할 수가 있다. 미이링산성염료는 균염성산성염료보다 훨씬 세탁에 대해 강하나 균일하게 염색하기는 힘들다. 세탁이나 일광에 대해 강한 것으로는 含크롬염료가 있다. 이것은 산성염료와 크롬이온과의 착염 이며 물에 녹는 형의 것이다. 크롬 : 아조기의 비가 1:1의 것(네오란, 파라틴염료)은 강산성욕 중에서 염색한다. 1:2의 것(티바란일가런염료)은 중성욕을 사용하여 염색한다. 매염성을 갖는 산성매염료도 있다.
4894 ◆ 산성우[酸性雨] ◆ 보통 빗물보다 pH값이 5.0∼5.6을 나타내는 현저히 낮은 경우를 말한다. 석탄과 기름등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면 SO₂, 자동차의 배출 GAS에서 NO₂가 발생하게 된다. SO₂와 NO₂를 구성하는 황 과 일산화질소는 몇일동안 대기중에 더 오래 잔류할수록 대기중의 수증기와 결합하여 황산과 질산 및 그외 여러 형태의 산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산성우로 호수 형성시 수중생물의 알수태가 급격 히 감소. 양서류의 경우 알과 유생은 기형 혹은 죽음.
4895 ◆ 산성폐수 (Acid Wastewater) ◆ pH가 낮은 폐수를 말한다. 하수관과 각종 하수처리의 금속성 기기류를 부식시키고 오·폐수처리에서는 미생물의 활동을 저해한다. 하수속에 황화물이 많으면 황화수소가스를 발생시키고 시안이 함유되어 있으면 시안가스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어 모두 위험하다. 강산인 경우는 알칼리제로 중화침전처리를 하고, 유기산인 경우는 중화처리후 생물학적 처리를 하여 방류한다. 산성 농도가 높을 때는 증발농축 등으로 산성 성분을 회수한다.
4896 ◆ 산성호수 ◆ pH 5 이하의 강한 산성을 나타내는 호수. pH가 낮을수록 산성도가 강하며, pH가 4.8 정도까지 내려가면 이끼나 갑각류, 조개 등이 사멸하고 pH 4.5에서 모든 생물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
4897 ◆ 산세정 배수 ◆ 황산 또는 염산액 중에 침지시켜 철제품의 녹을 제거하는 조작을 산세라고도 함. 제철공장, 용융 아연 도금공장, 전기 도금 공장 등에서 사용되며, 그 폐액이 배수중에 포함될 경우, 공해원인이 됨.
4898 ◆ 산소 결핍 공기[酸素缺乏空氣] ◆ 죽음의 공기.
4899 ◆ 산소 결핍증[酸素缺乏症, atmospheric hypoxia] ◆ 산소결핍공기를 흡입함으로 일어나는 저산소증(hypoxia)로서 인체에서 특히 많은 뇌기능저하의 특징이 있다. 산소결핍은 나쁜 장소에서 공기중 산소농도가 저하되는 요인이 중복될때 일어난다. 이러한 산소결핍장소는 산업계전반에 산재하여 산업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광산업, 운수업, 청소업 중 지하작업부분과 화학공업, 석유공업, 식품제조업등의 밀폐내작업에서 많다. 본증의 初發증상은 두통, 악심, 구토, 근육저하, 판단력저하, 의식소실, 지아노-제, 痙攣, 呼吸停止症이 일어난다. 습성대기오염, 각종대기오염 물질이 미소한 수적(이슬등)에 용해. 눈이나 피부에 자극등 피해를 주는 대기오염현상을 말한다. 오염물질로서는 유황, 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등 외에 기酸, 과산화수 소등이다. 습성대기오염의 발생이 쉬운 기상조건은 온난전선이 접근되고 안개등이 자주발생하던가 霧雨나 小雨가 올때이다. 산성우는 습성대기오염의 일종이다.
4900 ◆ 산소 부가반응[酸素附加反應, oxygenation] ◆ 산소가반응이라고도 한다. 생체산화형식의 일종. 산소분자의 산소원자가 옥시게나아제에 의해 유기 기질과 결합하는 반응. 好氣的生物에서 널리 행하여진다. 또 헤모글로빈이 산소분자와 결합해서 옥시헤모글로빈을 생기게 하는 반응을 산소화(oxygebation)라 할 때도 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2875259458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101-5200 (0) | 2023.01.06 |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901-5000 (0) | 2023.01.06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701-4800 (0) | 2023.01.06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601-4700 (0) | 2023.01.06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501-4600 (0) | 2023.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