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701-4800

by 리치캣 2023. 1. 6.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701-4800

번호                  용어                  해설

4701              빌딩 증후군                실내의 건조하고 혼탁한 공기로 인해 두통이나 현기증이 난다거나 눈과 피부가 가렵고 따끔거리는 현상을 ''빌딩 증후군''이라 한다. 이 증상은 냉·난방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 안팎을 차단하는 최신식 건물들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신선한 바깥공기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데다가 담배연기, 건축자재, 카펫등에서 생기는 오염물질이 떠다니며 실내공기를 더욱 오염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오염원으로는 담배연기, 콘크리트, 시멘트 등 건축자재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인 라돈, 내화성 건축자재인 석면타일 및 석면시멘트, 단열재나 섬유류에서 생기는 포름알데히드 등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생활용품인 살포제, 접착제, 냉장고 등에서 방출되는 세균·곰팡이 및 각종 알레르기성 물질, 가스용 주방용품과 석유난로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 등도 실내공기를 더럽히는 요인이다. 혼탁한 실내공기는 두통,눈 자극, 피부발전,호흡기질환,식욕부진및 피로 현기증과 메스꺼움 등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유행성 감기 알레르기 폐결핵암으로까지 악화할 수도 있다.

4702              빌딩증후군                  빌딩으로 둘러싸인 밀폐된 공간에서 오염된 공기로 인해 짜증스럽고 피곤해지는 현상. , 실내의 건조하고 혼탁한 공기로 인해 두통이나 현기증이 난다거나 눈과 피부가 가렵고 따끔거리는 현상을 '빌딩 증후군'이라 한다. 이 증상은 냉·난방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 안팎을 차단하는 최신식 건물들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신선한 바깥공기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데다가 담배연기, 건축자재, 카펫등에서 생기는 오염물질이 떠다니며 실내공기를 더욱 오염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오염원으로는 담배연기, 콘크리트, 시멘트 등 건축자재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인 라돈, 내화성 건축자재인 석면타일 및 석면시멘트, 단열재나 섬유류에서 생기는 포름알데히드 등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생활용품인 살포제, 접착제, 냉장고 등에서 방출되는 세균·곰팡이 및 각종 알레르기성 물질, 가스용 주방용품과 석유난로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 등도 실내공기를 더럽히는 요인이다. 혼탁한 실내공기는 두통, 눈 자극, 피부발전, 호흡기질환, 식욕부진 및 피로 현기증과 메스꺼움 등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유행성 감기 알레르기 폐결핵암으로까지 악화할 수도 있다.

4703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                     지하공간과 같이 밀폐된 공간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병증으로 밀폐된 공간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목의 점막 자극,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에 시달리기 쉽다. 이러한 증상은 실내 공기의 오염에 의해 주로 나타나는데, 단열재인 건축자재와 옷감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 내화성 건축자재로 쓰이는 석면, 시멘트, 콘크리트, 흙 등 건축자재에서 발생하는 라돈, 난방연료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이 주된 오염원으로 꼽힌다. 식물을 많이 기르고 2~3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 주고, 오염물질 발생원 제거, 또는 공기청정기 등으로 공기를 정화시켜 주어도 되지만 일시적인 것보다 근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4704              빌딩풍해                     고층빌딩 사이에 일어나는 풍해.        지상 150m 이상의 빌딩이 건립되면 상공에서는 바람이 일정한 방향으로 불고 있어도 아래쪽에서는 바람이 빌딩의 주위에서 소용돌이치고 급강하하거나, 풍속이 2배 이상으로 빨라지기도 하며 때로는 무풍상태(無風狀態)가 된다. 이 때문에 간판이나 지붕이 날아가든지 전선이 끊어질 때도 있다.        연기·배기가스가 소용돌이 현상으로 지상에 흘러서 국지적(局地的)인 대기오염이 발생한다. 고층 빌딩이 밀집되어 있는 도심지에서는 새로운 도시공해로 나타나고 있다.

4705              빌르지 배출 방지 장치[排出防止裝置]                     빌르지의 해양 투기를 방지하기 위해 선박 내에 빌르지를 저장하여 항구에 들어갈 때 폐유 처리 시설에 의하여 소각하기 위한 저장조. 또는 선박 내에 폐유 소각 장치를 설치하여 독자적으로 빌르지를 선내에서 처리하는 시설을 말함.

4706              빌지 (bilge)                 본래의 뜻은 선창의 오염이란 뜻이나 현재는 운전 중인 선박의 기관으로부터 누출되는 연료유나 윤활유를 포함하는 폐유를 지칭한다. 유성 바라스트 수, 탱크 세척수와 함께 미처리의 상태대로 투기하면 해양 오염원이 된다.

4707              빌지 펌프 (bilge pump)            선저에 고인 물을 선외로 배출시키는 펌프.

4708              빗물펌프장                  우천시에 지반이 낮은 지역에서는 자연적인 흐름에 의해 빗물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낮은 지역으로 모이는 빗물을 하천 등의 방류지역으로 강제적으로 배제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펌프시설

4709              빙실 효과[氷室效果,icebox effect]              대기오염은 해를 거듭함에 따라 증대되고 있음. 탄산 가스, 유황 산화물, 분진, 먼지 등의 증가는 태양광선의 지상으로의 도달을 방해하게 됨. 따라서 지구는 아이스박스 속에 넣어진 상태가 되어 기온이 저하된다는 생각을 빙실 효과라고 함. 빙실효과에 대하여 그 반대적 사고 방식이 있는 바, 이를 온실 효과라고 함.

4710              빙실효과                     대기오염은 해를 거듭함에 따라 증대하고 있다. 탄산가스,유황산화물, 먼지 등의 증가는 태양광선이 땅에 이르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지구는 아이스박스 속에 넣어진 상태가 되어 기온이 내려가는 현상을 빙실효과라고 한다. 빙실효과와 반대되는 것이 온실효과이다.

4711              빙정석[氷晶石, cryolite]             화학식        비중 2.95~3.0의 광택이 있는 무색 또는 회백색의 결정. 천연으로 그린랜드에서 산출되며 최근에는 인조품이 많이 쓰임. 인조품은 HF        NaOH에 작용시켜서 만듦. 고온에서 용융되며, 그 용융 액체는 알루미나        를 녹이는 성질이 있어, 이를 전해하여 알루미늄의 제조에 사용함. 따라서 알루미늄의 제조 공장에서는 빙정식의 고온욕(高溫浴)을 반드시 행하므로 이 고온 분해에 의하여 HF 등의 불소화합물이 발생함.

4712              빙축열시스템               빙축열냉방시스템(Ice Thermal Storage System)은 야간에 얼음을 생성하여, 저장하였다가 주간에 이 얼음을 녹여서 건물의 냉방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열원기기의 운전시간이 연장되므로 냉동기 및 열원설비 용량의 감소가 가능하고, 심야전력 사용에 따른 전력 사용비의 절감과 수전설비와 계약전력 감소에 의한 기본 전력비의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공급 열원기기를 전부하 연속운전에 의해 정격운전이 가능하고 부하 변동이 심하거나 공조계통 시간대가 다양한 곳에서도 안정된 열공급이 가능하다. 건물의 증설 또는 용도변경에 따른 미래부하 변화에 대한 적용성도 높다.          그러나 빙축열시스템의 설치운용에 있어서 축열조 설치에 따른 소요공간과 초기투자비가 증가하고 운전시간 장기화에 따른 관리 인건비가 상승하며, 심야운전에 따른 진동 또는 소음등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동작원리를 살펴보면 야간에 값싼 심야전력을 이용하여 저온냉동기로 축열조에 얼음을 만들어 저장하였다가 주간에 이를 녹여서 냉방에 활용하는 방식으로서 물이 얼음으로 변할때나 녹을 때에 발생하는 잠열을 이용하여 이를 냉방열원으로 사용한다. (물의 제빙· 해빙 잠열 : 80kcal/kg)          주요 구성기기와 그 역할           저온냉동기(Brine chiller) : 얼음을 생성하기 위하여 영하의 온도에서 운전이 가능한 냉동기로서 제빙시간에는 영하의 온도로 가동되며 주간시간에는 일반냉동기와 동일한 상태로 운전된다.            냉각탑(Cooling tower) : 저온냉동기를 가동할 때 응축열량을 공급하기 위하여 저온냉동기와 연동되어 가동된다.            축열조(Storage tank) : 건물에 필요한 냉방부하를 저장하며 시스템의 용량과 특성에 따라서 용적과 형태가 결정된다. 온도조절을 위하여 By-pass배관이 필요하게 된다.            열교환기(Heat exchanger) : 건물의 냉방부하측에 냉방열량을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냉열원 1차측의 Brine수와 2차 냉방부하측의 냉수를 분리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설치면적과 전열효율을 고려하여 핀형의 열교환기가 설치된다.            자동밸브(3-way v/v) : 축열조로 흐르는 유량을 조절하므로서 브라인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시키는 목적의 Mixing밸브와 제빙운전시 열교환기로 브라인수가 흐르지 않게 하기 위한 Diverting밸브등 두 개의 3-way밸브가 사용된다.

4713              빙하기와 간빙기          지난 지질시대를 통하여 평균 해수면은 지구의 기후에 따라 크게 변화해 왔다. 마지막 빙하기는 약 백만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인류가 이미 출현한 약 만년전까지 지속되었다. 빙하기와 간빙기 사이에는 급격한 기후변동이 있기 마련인데, 빙하기 동안 얼었던 해수가 간빙기에 녹게 되면 해수면은 상승하게 된다.  빙하기중인 약 15,000년 전에는 평균 해수면이 지금보다 약 120m 아래에 있었고 지난 15,000년부터 6,000년 전까지 해수면은 일년에 약 1.27mm씩 상승하였으며, 6,000년 전부터 현재까지는 약 0.13mm씩 상승하였다

4714              빛수확기술                  태양 빛을 흡수하여 전기로 바꿀 때 일정한 면적에서 더 많은 빛을 손실 없이 흡수하고 이용하여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태양전지의 효율 증대를 위한 핵심기술이다.

4715              빨래할 때의 물절약 생활수칙                   1. 빨랫감은 한번에 모아 빨아 30% 절수  현재 보급되어 있는 세탁기의 90% 이상이 10㎏ 급이며, 4인 가족의 하루 평균 세탁물 배출량이 3㎏ 수준이므로 적정용량은 6㎏ 급임   - 잘 쓰고 있는 세탁기를 작은 것으로 바꿀 수는 없으므로 세탁물을 모아 빨면 경제적이고 물도 절약할 수 있음   * 일본의 경우 5∼8㎏ 급 세탁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음        2. 세탁기는 알맞은 용량, 세탁기 수위는 알맞게 조절하여 50% 절수   ○ 4인 가족이 하루에 배출하는 정도의 세탁물을 빠는데 6∼8㎏ 급 세탁기를 사용하면 10㎏ 급에 비해 20∼30%의 물을 절약   ○ 10㎏ 급 세탁기 기준으로 최고 수위와 최저 수위는 약 50리터 차이가 있으므로, 표준코스(세탁 1차례, 헹굼 2차례) 세탁시 수위의 선택에 따라 물 사용량이 150리터의 차이 발생        3. 헹굼은 적정횟수, 마지막 헹굼물 재이용으로 50% 절수   세탁기에 설정된 헹굼횟수보다 많이 헹굴 필요가 없으며 헹굼은 한 차례로 충분함   - 세제 성분 중 피부 자극성이 있는 성분으로는 주성분인계면활성제이며, 이는 한 차례의 헹굼으로도 세탁물에서 충분히 제거 가능   * 세탁기의 헹굼물이 배수될 때 뿌옇게 보이는 것은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세제에 첨가되어 있는 빌더(builder) 성분 때문인데 빌더로 사용되는제올라이트는 물에 녹지 않고 아주 미세한 입자 상태로 퍼지므로 물 속에 조금만 있어도 물이 뿌옇게 보이지만 흙이 주성분으로 피부 자극성이 없음   세탁기의 마지막 헹굼물은 비교적 깨끗하므로 이 물을 양동이에 받아 두면 걸레를 빨거나 변기의 물탱크에 부어 재이용

4716              사각형 높은 굴뚝[四脚形高煙突]                높은 굴뚝.

4717              사갱 (斜坑, inclined shaft)                        경사로 굴착한 갱도를 말한다.

4718              사고대비물질(Accident Precaution Chemical)                   급성독성·폭발성 등이 강하여 사고발생의 가능성이 높거나 사고가 발생한 때에 그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화학물질로서 사고 대비·대응계획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4719              사고분석(事故分析, accident analysis)                     사고가 발생한 후에 사고의 원인, 경과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4720              사과 산[- malic acid]                히드록시호 박산에 해당하는 크복실산, 비대칭탄소원자 한개를 가지며 D-, L-, 및 라세미체의 3종이 알려져 있다. D-사과산(    &                    -사과산)은 유리의 상태 또는 염으로서 사과, 포도 기타의 과실안에 있다. 조해성 무색의 침상정이며 융점 100℃. , 알코올에 잘녹고, 묽은 수용액에서는 비선광도        농도가 크게되면 좌성성은 줄어들고, 34%의 수용액에서는        0이 되고, 이 이상 짙은 용액에서는 우선성이 된다.        L-사과산(d-사과산) L-주석산을 요오드 수소산으로 환원하거나 혹은 덴반전을 이용해서  D-클로르호박산으로 바꾸어 여기에 습한 산화은을 작용시켜서 얻어진다. 광학비활성의  DL-사과산은 융점 130∼131℃이며, 푸마르산 또는 말레인산을 알칼리와 가열해서 물을 부가 하든지, 포도산을 요오드화수소산으로 환원하거나 브롬 호박산을 물과 산화물, 묽은 산 또는 묽은 알칼리와 가열하여 얻는다. 사과산을 강열하면 푸마르산과 말레인산 (무수물無水物)이 생긴다.

4721              사구고정 [dune fixation , 砂丘固定]                     사막화지대의 복구를 위한 초지 조성, 농작물 재배, 조림 등 토지관리사업은 사구의 고정이 선결문제이다. 각 지역마다 적합한 사구의 고정방법을 경험을 통해 혹은 연구조사를 거쳐 터득하고 있다. 연구적인 방법은 기후 풍토에 잘 적응하는 높이 2m 정도의 포플러 등 속성수를 심어 울타리를 조성하고 그 안정구획 내부에 과실수나 농작물을 배재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아프리카 사막지역에서는 마른 갈대를 높이 1m 정도 되도록 밑부분을 모래에 묻고 세워 바람막이 울타리를 조성하기도 하고 중국에서는 벼 · 보리짚 등을 정방형으로 모래에 일부분을 묻어 지상 20 cm 정도의 사구이동을 억제하고 네모 안에 건조에 견디는 식물종자를 심는 초방격법을 장려하고 있다. 그 외에 토사 지면에 타르를 적용하는 방법도 있다.

4722              사까구찌 반응[-反應, Sakaguchi's reaction]                     단백질의 정색반응의 일종. Sakaguche S에 의하여서 고안되었다. 알기닌을 함유하는 단백질이 나타내는 반응이며 본래 알기닌이 갖는 구아니딜기에 기인하는 반응으로 유리의 알기닌 자신은 물론 다른 구아니딜기를 갖는 화합물, 이를테면 글리코시아민 등도 이 반응을 한다. 그러나 구아니딘은 색채를 나타내지 않는다. 시료액 1cc 0.02% α-나프토올(또는 8-히드록시퀴놀린) 20% 에탄올 수용액 1cc와 알칼리 이를테면 2% 수산화나트륨 수용액 5cc를 가해, 어름으로 식힌 후 새로이 만든 하이포아()브롬산()나트륨 용액(실온포화 브롬 수 1체적과 빙냉한 7.5% 수산화나트륨 수용액 2체적을 혼합) 23방울 넣는다. 만일 구아니딜기가 있으면 적색(8-히드록시퀴놀린 사용시는 오렌지색)을 띠운다. 이 반응은 유리의 알기닌 비색정량에도 사용할 수가 있으나 이 때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발색시킨 반응액에 신속하게 40% 요소 수용액을 가해서 정색의 안정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정량의 목적에는 하이포아브롬산 나트륨 대신에 N-브롬숙신이미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도 한다. 페이퍼클로마토그램 위의 알기닌이나 그 펩티드의 존재위치의 정색검출에도 응용할 수 있다.

4723              사내 벤처                   기업이 본업과는 다른 시장으로의 진출 또는 새로운 제품개발을 목적으로 기업 내부에 독립된 사업체를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비슷한 조직으로 사업부제가 있지만 사업부제는 기존의 어느 정도 확립된 사업을 독립채산제로 추진하는데 대해 사내벤처는 무에서 사업을 일으키기 위한 조직. 그러므로 기술개발, 생산, 판매, 재무 등 폭넓은 기능을 가지고 마치 기업속에서 독립된 기업처럼 활동, 그다지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 단기간에 신규사업을 육성하는 효율적인 수단으로 대기업간에 급속히 퍼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3M, IBM 같은 회사의 사내벤처를 들 수 있다.

4724              사도               일반개요         행정구역: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 미조리 산 391 1          면적: 30,744          토지소유현황: 사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북서쪽에서 남동남으로 길게 뻗어있으며 섬전체가 둥근 형태를 띠는 종순형으로 사면은 완만하고 높이는 45m이다. 지질은 중성화산암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곳에 따라 괴상을 나타낸다.          섬주위는 높이 3~20m, 경사 45~80。의 해식애로 되어 있으나, 해식애는 북서북단에서 규모가 크며(높이 20m, 경사 45~70) 남동남단으로 갈수록 작아진다.          해식애의 기저부에는 너비 2~3m, 높이 3~5m의 비교적 소규모의 해식동굴이 곳곳에 형성되어 있다. 해식동굴의 주향 및 경사는 N 35~40 E, 75~80 NW이다.          사도는 떼섬과 마찬가지로 해식애 부분을 제외하면 울창한 해송, 사스레피나무, 광나무 숲으로 덮혀 있다. 지형경관은 V등급에 속한다.          육지식물·식생          개요          사도는 북위 3441', 동경 128 02'에 위치하며, 육지와 가깝게 인접해 있는 섬이다. 동서로 길게 늘어져 있어 남쪽사면은 높은 절벽으로 식생이 거의 없고, 북서와 북동사면은 다소 완만하며, 섬의 동쪽에는 경작지가 있었던 흔적이 있었다.          섬 전체는 울창한 해송림(흉고직경 평균 18~20cm, 수고 12~16m)으로 드물게 굴피나무와 벚나무도 출현하였다. 북사면의 낮은 지역에는 해안선을 따라 동백나무와 돈나무, 광나무 등 상록활엽수가 길게 군락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정상능선부에 나출된 지역에 넓은 면적의 칡군락이 있었다.          초본층은 참억새와 개솔새, 고사리가 높은 밀도로 출현하였으며, 술패랭이와 좁인잎계요동, 빗살서덜취도 드물게 분포하였다. 해송은 많은 개체가 솔껍질깍지벌레의 피해로 고사되어 있었다.          출현종 및 주요종          43 85 92 15변종으로 총 107종류가 조사되었다. 섬 전체는 울창한 해송림으로 능선부의 중층에는 굴피나무와 벚나무, 소사나무가, 북사면의 낮은 지역엔 상록활엽수인 동백나무와 돈나무, 광나무 등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하층에는 해송과 다정큼나무, 후박나무, 광나무, 보리밥나무, 천선과나무, 좁은잎천선과나무, , 작살나무, 거지딸기, 마삭줄, 돌가시나무 등이 나타났다.           초본층은 대사초와 주름조개풀, 기름새, 참억새, 고사리가 주로 우점하였으며, 계요등, 산거울, 실새풀, 참취, 쥐깨풀, 천문동, 등골나무, 맥문동 등이 넓게 분포하였으며, 털머위, 빗살서덜취, 큰여우콩, 술패랭이와 좁은잎계요등도 드물게 분포하였다.          정상능선부에 나출된 지역에 넓은 면적의 칡군락이 있었다. 동쪽사면은 완만하여 좁은 면적의 경작지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며, 식재된 밤나무도 관찰되었다. 남서사면의 건조한 암벽엔 난대지역 도서지방에서 출현하는 낚시돌풀과 갯까치수영, 도깨비쇠고비,, 해국, 갯강아지풀이 드물게 나타났다.          특기사항          털머위(Fafugium japonicum Kitamura)군락 - 남해안과 도서지방에서 자라는 털머위는 완만한 북서사면 해송림에 큰 군락을 형성하고 있었다. 털머위는 이번 조사대상 도서중 대부분의 섬에서도 발견되었다.          좁은잎계요등(Paederia scandens var. angustifolia T. Lee) - 계요등에 비해 잎이 좁고 긴 피침형으로 뒷면 맥위에 잔털이 있다. 해송림 가장자리와 남쪽 절벽위에서 드물게 채집되었다.          육지와 인접해 있어 육지식물의 유입이 많았고, 정상능선부에 나출된 지역에 넓은 면적의 칡군락이 있었다. 해송은 많은 개체가 솔껍질깍지벌레의 피해로 고사되어 있었으며, 주변에는 해송의 어린개체가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육지동물          개요          남해 본도와 가깝고 또 떼섬 및 애도와 매우 근거리에 있으므로 육상의 동물상도 떼섬이나 일반 육지와 흡사한 점이 많다. 사람은 거주하지 않으나 섬내에 무덤도 있고 낚시꾼에 의해 많은 쓰레기로 오염되어 있다.          본 도서는 섬내에 식수원이 거의 없어 동물상이 매우 빈약한 편이다. 그러나 섬 주변에 수없이 설치한 가두리 양식장의 주변에는 양식어류를 먹이로 노리는 백로류와 갈매기류가 많이 모여 들고 있다.          출현종          섬내에서 기록된 동물종은 괭이갈매기(16), 왜가리(4), 바다직박구리(2), (1), 박새(4) 등이 있다.          특기사항          동물분포면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없으나 낚시꾼 및 어로인에 의해서 섬 주변이 너무나 더러워지고 있어 유의해야 할 것이다.          해안무척추동물          조사지점은 남쪽해안의 중앙부이다. 물이 채 빠지기 전에 조사한 점을 고려해도 출현종이 해면동물 1, 자포동물 2, 환형동물 2, 연체동물 9, 절지동물 5종 등 19종에 불과해 빈약하였다.          조간대 동물의 대상분포는 상부에 좁쌀무늬총알고둥, 중상부에서 하부까지 조무래기따개비가 우점하고 있으며, 중하부에서 하부까지는 거북손, 검은큰따개비, 진주배말, 굵은줄격판담치가 우점한다. 거북손은 암반의 틈에 밀생한다. 굵은줄격판담치 군집의 틈에는 둥근이빨참갯지렁이와 긴다리송곳갯지렁이가 서식한다.          그밖에 주황해변해면, 담황줄말미잘, 검정꽃해변말미잘, 군부, 애기털군부, 애기두드럭배말, 애기삿갓조개, 갈고둥, , 갯강구, 바위게 등을 관찰할 수 있었다.          해조류          개요          조사지는 해안선의 경사가 급하여 조간대의 폭이 좁은 편이었다. 조하대는 수심이 약 5~10m 정도로 굴곡이 심한 암반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바닥면은 크고 작은 바위와 자갈이 널려 있었다.          수중 시야는 파도와 주변으로 흐르는 조석류 영향으로 불량한 편이었으며 암반 지형에 부유물이 쌓여 있는 곳이

4725              사람도 죽일 수 있는 살충제                     바퀴벌레, 개미, 파리, 모기, 벼룩, 좀벌레 등을 퇴치하기 위해서 설치용 살충제, 훈증식 살충제, 공중살포식 살충제등이 이용되고 있다. 요즘에는 마치 도료처럼 바르는 살충제도 많이 사용되는데, 이런 제품에서도 독성 기체들이 끊임없이 나와 온 집안에 퍼진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에는 무색무취인 것이 많아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게 되는데, 사실은 아주 독성이 강하다. 특히 신경계통에 장애를 초래하여 두통, 현기증, 경련, 구역질 및 피부와 호흡계 손상을 일으키며 간과 신장을 괴사시키기도 한다.   * 구성성분: 헵타클로르, 카바메이트, 디클로르보스, 벤젠, 붕산염, 유기인산, 클로르데인 등  위험에서 벗어나려면바퀴발레나 개미 퇴치에는 은행잎이 아주 효과적이다. 가을에 은행잎을 주워 양파망 같은데 많이 담아 바퀴벌레나 개미의 통로에 두면 벌레들이 많이 줄어든다. ② 개미는 박하를 싫어한다. 고춧가루 또는 설탕과 붕산을 반씩 섞어서 집안으로 들어오는 통로에 뿌려 놓아도 좋다. ③ 파리는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몰려드는 습성이 있으므로 해가 들기 전에 창문을 닫아 둔다. 또한 투명한 비닐 등에 물주머니를 만들어 천장에 달아두면 효과가 크다. ④ 모기 퇴치는 모기약이나 모기향보다 모기장을 활용하도록 한다. ⑤ 옷이나 이불은 자주 햇빛을 쬐어 준다.

4726              사람이 하루에 숨을 쉬는데 필요한 공기 양은?              사람이 하루에 숨을 쉬는데 필요한 공기는 16kg이다.  어른이 1분에 12~14, 어린이들이 1분에 20회 정도의 숨을 쉰다.        또한 사람은 단 몇 분 동안이라도 숨을 쉬지 못하면 생명을 잃게 된다.  이렇게 소중한 공기가 인구가 늘어나고, 도시 지역이 넓어지며,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자동차, 공장, 가정에서 배출괴는 오염물질의 양이 늘어나고,  삼림이 파괴되어 오염되고 있다.  우리들의 지혜를 모아 맑고 깨끗한 공기를 보전해 보자.

4727              사류펌프 (Mixed flow pump)                    혼류펌프라고도 한다. 날개바퀴 내의 물 흐름이 축심에 대하여 경사로 해서 출입하고, 안내날개의 후방에서는 축방향의 흐름으로 되어 있는 펌프를 말한다. 비교적 큰 수량, 저양정에 사용되며 원심펌프보다 고속으로 운전할 수 있으므로 소형경량이 되며, 축류펌프에 비교하여 케비테이션을 일으키지 않는다. 또 밀폐 시동이 가능하며, 양수량의 조절이 자유롭다는 등의 이점이 있다. 횡형과 입형이 있으며, 양정은 전자로서 8m이하, 후자로는 15m 위치까지이며, 상하수도, 일반배소, 하수처리장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4728              사리 여과기 (Graveled filter)                     소화가스를 열원으로 이용할 때 가스 중에 포함되어 있는 오니 입자를 제거하고 동시에 가스 온도 저하에 의한 드레인(drain)의 분리를 행한다. 원주상의 용기 내에 여러개의 강제유도벽을 설치하고직경 1530mm 또는 3050mm의 사리를 충전하여 용기 하부로 드레인을 빼내고 사리 배출공 등을 설치한다. 사리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것과 교환한다.

4729              사리치온                     유기인계 살충제. 야채의 애벌레, 진딧물, 과수 해충 등 방제에 쓰인다. 야채에 대한 잔류성은 유기인계 중에서도 가장 높다. 시신경 및 손가락 끝의 마비 등 만성중독을 초래한다. 실험에서도 변이원성이 인정된 바 있다.

4730              사린 가스 [sarin]          유기인계의 맹독가스. 신경가스의 일종으로, 살상력은 신경가스의 500. 한 방울이 피부에 닿아도 사망한다. 상온에서 무색·무취의 액체이나, 용이하게 기화하여 폐를 통해 체내에 침입한다. 나치 독일이 2차 세계대전 중 화학무기로 개발하였다. 일본의 어느 종교단체가 밀조하여 1994~1995년 지하철에서 무차별 사용하여 큰 피해를 입혓다.

4731              사린 가스 [sarin]          유기인계의 맹독가스. 신경가스의 일종으로, 살상력은 신경가스의 500. 한 방울이 피부에 닿아도 사망한다. 상온에서 무색·무취의 액체이나, 용이하게 기화하여 폐를 통해 체내에 침입한다. 나치 독일이 2차 세계대전 중 화학무기로 개발하였다. 일본의 어느 종교단체가 밀조하여 1994~1995년 지하철에서 무차별 사용하여 큰 피해를 입혔다.

4732              사막녹지화                  주요 사막의 합계 면적은 지구상 육지 면적의 10%를 웃도는 약 16백만㎢를 넘는다고 한다.(2회 유엔 사막화 방지 회의 보고), 세계 인구 증가에 따른 식량의 공급과 지구 온난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막 녹지화는 초국가적 프로젝트로 추진하여야 할 과제다. 사막 녹지화 계획은 기술적인 난관에 부닥친 데다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여 실시하기까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4733              사막녹지화 [砂漠綠地化 tree planting in desert]            사막화 방지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강구되고 있다. 지역별 사막화 원인을 구명하여 복구하는 것이 중요하며, 녹지화의 4대 방향은물 확보: 강수량이 부족한 지역에 지하수, 외부운하, 관개 등을 이용하여 조림이나 농업에 이용한다. ② 염류토양의 개량: 연탄재, 공장ㆍ화력발전소에서 배출하는 황산화물을 고정하여 토양개량제를 만들어 토질을 조성한다. ③ 수종선택: 건조하고 염분에 저항력이 강한 속성수종을 심는다. ④ 사구의 고정: 이동하는 사구를 고정하고 방풍을 위한 높이 1m의 속성수로 방책을 조성한다. 중국은 볏짚ㆍ밀ㆍ보리짚을 묶어 격자상으로 1m×1m 간격으로 지상 20cm 높이로 삽으로 토사를 덮어 사구의 이동을 물리적으로 억제하고 지면 풍속을 둔화시켜 식물을 재배하는 사방방법을 도입했다. 이런 밀짚 등은 후에 비료가 된다. 이것이 1957년 중국과학원 난주(蘭州)사막연구소가 개발한 초방격법(草方格法)이다.

4734              사막화            유엔의 정의에 의하면 '사막화란 토지의 잠재된 생물 생산력이 저하되거나 파괴돼 그 결과 사막으로 변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목장의 생산력이 떨어지고, 건조 농업이 불가능하게 되며, 관개지가 물의 염해로 못쓰게 되거나 토양의 생산력 저하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4735              사막화 (沙漠化, desertification)                 본래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훨씬 많은 지역을 일컫는 사막과는 다른 개념으로 오늘날 사막화 현상은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남부의 사헬 지역 같은 건조, 반건조 지대에서 주로 나타난다.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자연적 요인으로는 극심한 가뭄과 장기간에 걸친 건조화 현상이 있고 인위적 요인으로는 과도한 경작 및 관개, 산림벌채,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숲이 점차 사라지게 되면 지표면의 태양에너지 반사율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지표면이 냉각되면서 온도가 낮아진다. 차가워진 지표면에는 건조한 하강기류가 형성되고 강우량이 감소하여 토양의 수분이 적어지므로 사막화는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이로써 지구는 점차 산소가 부족해져 야생동물은 멸종 위기에 이르고 물 부족현상으로 작물재배가 불가능해 극심한 식량난에 빠지게 된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아져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된다.         유엔사막화방지회의의 자료에 따르면 사하라사막 주변은 연평균 10km의 속도로 사막이 확장되고 있으며 해마다 전세계적으로 600ha의 광대한 토지가 사막화되고 있다고 한다. 1968년부터 5년간에 걸친 극심한 가뭄으로 아프리카의 사헬 지역이 점차 사막화하면서 이에 대한 국제적 인식이 증대되어 국제연합사막대책협의회(UNCOD)를 중심으로 그 대책이 논의되고 있다.

4736              사막화 방지조약          아프리카, 아시아의 중위도 지역에서는 급속하게 사막화가 확대되고 있다. 지구 서미트에서 는 1994 6, 아프리카 여러 나라로부터 강한 요청이 있었던 『사막화방지조약』을 만드는 데 합의하였다. 『아젠다 21』에는 조약교섭을 개시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4737              사막화 방지협약 (United Nations Convention to Combat Desertification in Those Countries Experiencing Serious Drought and/or Desertification, Particularly in Africa)                심각한 한발 또는 사막화의 영향을 받는 국가(특히 아프리카지역 국가)들에 대한 재정적, 기술적인 지원과 이를 위한 재정체계 수립, 그리고 개도국의 사막화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994 6월 사막화방지협약이 채택되었다. 1996 12월 협약이 발효된 이래 지금까지 3차례의 당사국 총회가 개최되어 재정지원, 기술지원을 포함한 선진국의 사막화 피해, 개도국의 지원방안 및 사막화방지를 위한 각국의 이행노력을 논의하였다. 가장 최근에는 제5차 당사국총회가 2001 10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어 사막화방지를 위한 협약이행 방안에 대한 검토와 재정체계가 논의되었으며, 사막화방지협약 이행을 위한 재원확보방안에 대하여 선진국의 재정지원 증가 억제의도와 개도국의 재정 지원 확대요구로 대립하는 양상이었으나, 2002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WSSD)에서 사막화방지 사업이 지구환경금융(GEF)의 지원대상 사업에 포함하는데 합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효율적인 협약이행을 위한 재정체계가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막화 현상은 산림황폐화, 토양침식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아프리카를 비롯한 남미, 중동 및 러시아,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들까지도 사막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동북아의 경우에도 중국, 몽골의 사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봄철 황사가 심화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9 8 17일 동 협약에 가입하였으며, 성공적인 산림녹화 실현, 화학비료의 남용과 산업체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에 의한 토양 오염 방지대책 등 사막화방지와 관련된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한, , 3국 환경장관회의, 동북아국가와 국제기구가 협력하여 2003년부터 착수되는동북아황사대응 ADB, GEF사업등을 통해 사막화의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4738              사막화 현상                현재 지구 육지의 약 1/3이 건조 또는 반건조 지역이다. 사막화가 문제로 되고 있는 곳은 사막의 주변에 분포하는 반건조 지역인데, 여기에 관목이 드문드문 자라는 초원이 펼쳐져 있다. 사막화란 위와 같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그 토지가 가지는 생물 생산 능력의 감퇴 또는 중단을 의미하는데, 종국적으로 사막화 같은 상태를 초래하는 일이다. 최근에 사막화가 되어 나가는 면적은 해마다 600ha 비율로 계속되는데, 이에 따른 피해 농촌인구는 해마다 약 천7백만 명이나 발생한다. 세계 최대 사막화 지역은 사하라 사막 주변에서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중앙 아시아로 이어지는 곳이다. 그래서 지금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이 기아에 허덕이고 있으며 물과 식량을 찾아 이동하고 있다. 사막화는 반건조 지역 중에서도 마을이나 도로를 중심으로 그 바깥쪽으로 퍼져 가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과방목, 과경작, 땔감용 수목의 벌채 등 인위적 식생 파괴가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더욱더 불행한 것은 일단 사막화가 시작되면 대개가 복구가 불가능할 정도로 사막화가 가속화된다는 사실이다. 일단 식생이 상실되면 바람이나 물에 토양이 쉽게 침식당하게 되어, 영향

4739              사막화(沙漠化) desertification                   사막은 불충분한 강우 또는 토양건조 등의 원인으로 植生이 적거나 결여되어 있는 지역을 일컫는다. 사막화는 토지가 가지는 생물 생산력의 감퇴 내지 파괴이며 종국적으로 사막상태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4740              사막화로 인한 피해 및 방지노력               토질저하와 삼림의 황폐화는 그 지역에 거주하는 농민들이 대도시 빈민가로 이주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욕하여 도시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식생의 파괴 및 동식물군의 감소를 초래하여 식량생산량을 더욱 줄어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미 사막화되어 버린 토지를 복원시키는것보다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마구잡이 벌채, 방목 등을 규제하고 장기계획에 의한 녹지사업 등이 실천되어야 할 것입니다.

4741              사막화방지협약 (UNCCD ;United Nations Convention to Combat Desertification)                무리한 개발과 오남용으로 인한 사막화 방지를 위해 체결된 협약으로, 국제적 노력을 통한 사막화 방지와 심각한 한발 및 사막화·토지 황폐화 현상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을 재정적·기술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막화는 건조 지역과 반-건조 지역 그리고 건조한 반-습지 지역에서 일어나는 토양의 침식 과정으로, 주로 인간 활동과 풍토의 변화에 의해 일어난다. 사막화는 기존에 존재하던 사막들의 확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구 토양 면적의 3번째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건조 토양 생태계가 무리한 개발과 오남용으로 인해 극도로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기후변화, 산림 벌채, 과도한 방목, 나쁜 관개 상태가 토양의 비옥도를 완전히 떨어뜨릴 수 있다.

4742              사막화의 요인과 진행상황                        사막화의 주요 원인으로는 과잉방목, 삼림벌채, 과잉경작, 관개시설 빈약 등이며 토질이 점점 나빠져 급기야는 쓸모없게 되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인구가 증가하면서 무분별한 화전과 지나친 방목이 진행되어 왔고 남아있는 삼림을 땔감으로 뿌리채 벌체하는 바람에 사막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토질저하의 원인 중 과도한 방목이 34.4%로 가장 높고, 토질저하 과정에서는 물에의한 침식이 55.7%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구상의 건조지대는 세계 육지면적의 약 30% 4500만㎢ 인데 최근 50년간 사막화된 면적이 65만㎢로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6배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4743              사멸기 (Death Phase)               이 기간동안 미생물 집단의 죽는 비율은 생장비율보다 더 높다. 세포의 죽음은 세포 용균에 의해 수반된다.        살아있는 미생물의 계수는 비록 미생물 현탁액의 혼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더라도 감소한다.

4744              사무국 (Bureau)           COP(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에 대한 실무를 담당하는 책임을 진다. 5 지역 그룹에서 각각 선출된 대표로 10명의 실무가 구성되며 COP 의장과 6 명의 부의장, SBI SBSTA의 의장 및 서기를 포함한다. 또한 각각의 부속기구들은 별도의 사무국을 구성하게 된다.

4745              사바 사라와카 주                     사바 주는 말레이시아령 보르네오 섬 북동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면적은 약 8만㎢다. 사라와크주는 보르네오 섬 북서부에 있으며 면적은 12만㎢다. 말레이시아가 통나무 원목 수출을 허가하고 있어 사바, 사라와크 두 주는 파푸아뉴기니와 함께 동남 아시아 최고의 열대림 주요 공급지다. 벌채, 반출이 용이하여 집중적으로 채벌 및 수출이 진행되었다

4746              사바나            열대, 아열대 지방의 식생대. 길이가 짧은 벼과의 풀과 드문드문 자라는 수목으로 탁 트인 경관을 가지고 있다. 아프리카, 남미, 인도, 인도차이나,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분포한다. 원래는 열대우림이었으나 화전과 방목으로 표토가 유출되고 토양이 침식되어 가고 있다. 방목과 이동 농경이 주로 이루어진다.

4747              사분[篩分,sceening]                  크고 작은 물질을 사(, screen)에 걸려 나누는 것. 건식 사분과 습식 사분이 있음. 배수 처리에는 습식 사분이 이용되며, 배수 중에 혼입되어 있는 비교적 큰 부유물을 금속망이나 강철제 격자등으로 제거하는 것을 가리킴. 스크리닝이라고도 함. 하수 처리나 상수처리는 우선 사분에 의하여 시작됨. 강철로 만든 스크리닝용의 격자는 크고 거칠은 부유물 제거에 사용되며, 바아스크린이라고도 함.

4748              사분기[篩分機,screening machine]             사분에 사용하는 기계. 회전 스크린기, 요동 스크린기, 진동 스크린기, 자동반전식 스크린기 등이 있음. 하수 처리, 통조림 공장의 배수 처리, 소세지 공장의 배수 처리, 위스키 공장의 배수 처리, 모피제조 공장의 배수 처리등에 이용되고 있음. → 스크린

4749              사분법[四分法]             500, 1,000, 2,000H₂의 주파수음()에 대하여 그 청력(聽力)손실을 각각 a,b,c[dB]라 하고,        를 사분법으로 얻은 청력 손실이라 함. → 육분법.

4750              사붕 산 [4硼酸,tetraboric acid]                  오로토붕산        140℃ 40시간 동안 가열하면 얻어지는 유리모양의 물질.

4751              사붕산염[4硼酸鹽,tetraborate]                   일반식        으로 나타내는 화합물붕산염

4752              사브롬화규소[4一化硅素, silicon tetrabromide]              SiBr₄규소와 브롬을 가열해서 얻어지는 무색의 액체. 융점 5.2℃, 비등점 153.4℃. 비중 2.789. SiBr₄분자가 존재하며 이는 Si를 중심으로 하는 正4面體, 결합의 길이 Si-Br 2.16±0.03Å. 쉽게 가수분해하여 규소와 브롬화수소산이 된다.

4753              사브롬화아세틸렌[4一화一acetylene tetrabromide]              1,1,2,2-(또는 대칭) 테트라브롬에탄이라고도 한다. 브롬중에 아세틸렌을 통할 때 생기는 무색의 액체. 비등점 102℃(12mmHg).

4754              사브롬화탄소[4一化炭素, carbon trtrabromide]               CBr₄브롬포름 또는 2황화탄소에 브롬화요오드를 반응시켜서 얻어지는 무색의 결정(단사결정).  격자는 공간군        에 속하고, 격자상수        Å. 증기의 분자 구조는 正4면체형, 결합의 길이 C-Br 1.942Å. 융점 94℃, 비등점 189℃.  비중 3.42. 결정형에는 두형이 있고 46.68℃ 이상에서는 입방체가 된다. 물에 녹기 힘듬.  封管중에서 물과 200℃로 가열하면 분해하여 이산화탄소와 브롬화수소로 된다.

4755              사사림 (Shrine and temple forest)             고궁이나 사원의 경내에 있는 삼림을 가리키는데 각종 역사유적의 삼림을 포함한 것도 있다. 개발된 우리나라의 낮은 평지에서는 원생적 식생은 거의 자취를 감추고 간신히 그 명맥을 유지하는데 지나지 않는다. 사원의 경내 삼림도 절의 재산으로서 보호되어져 왔다. 이와 같은 사사림 중에는 헌수나 식재 등 인위적 영향을 강하게 받아도, 자주평지 원생림의 구조와 조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많고, 그 조사 및 연구는 소실된 우리나라 각지의 자연의 원형을 복원하며, 자연환경의 보전과 이용을 꾀하고, 파괴된 자연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부여해준 것이다.

4756              사사프라스유[一油, sassafras oil]               樟本科의 사사프라스나무(Sassafras officinalis)의 뿌리를 증류해서 얻어지는 香油. 캐나다, 북미 및 멕시코가 그 주산지. 주성분은 사포로올이며 80∼90%를 차지하고, 이외에 피넨, 펠란드렌, 장뇌,  오이게노올, 세스키테르펜 등을 포함한다. 비누의 향료 사프로올의 원료로서 사용된다.

4757              사산화 루테늄[4酸化一ruthenium tetroxide]                     산화루테늄(Ⅷ) RuO₄와 같다산화루테늄[4].

4758              사산화 바나듐[4酸化一vanadium tetroxide]                     산화바나듐(Ⅳ)VO₂의 誤稱.

4759              사산화 삼납[4酸化3,trilead tetroxide]                     산화납(酸化鉛) [3].

4760              사산화 요오드[4酸化一iodine tetroxide]                     IO₄과염소산은 요오드의 에에테르용액에 작용시켜서 용액(無色)을 얻었다고 한다.        즉시 요오드와 산소로 분해한다고는 하나 그 존재는 의심스럽다.

4761              사산화 이요오드[4酸化2diiodine tetroxide]                    이산화요오드라고도 한다. 요오드를 진한 황산에 녹여서 장시간 가열하면 얻어진다. 레몬색의 결정.        130℃에서 분해한다. 대개의 溶媒에 녹지 않으나 알칼리에는 서서히 녹아서 다음의 변화가 생긴다.        요오드산의 요오드실염        라 생각된다.

4762              사산화 이질소[4酸化2窒素,dinitrogen tetroxide]                    기상에서는 이산화질소 NO₂와 평형을 유지하면서 존재한다. 이것을 한제로 냉각한 수용기에 응결 시키면 황색의 액체(비등점 22℃)가 되고, -10℃에서 무색의 고체가 된다. 비중        이 고체는        이나 빨리 NO₂로 분해하고, 융점에 있어서의 액체는 이미 NO₂를 포함한다. 증기는 온도가 높아지면 그 해리도가 증가하고 갈색의 NO₂가 많아져 밀도가 줄고, 150℃에서는 거의 NO₂만이 남게 된다. 해리도는 27℃에서 20%, 50℃에서 40%, 100℃에서 89%, 135℃에서 98.7%, 순수한 것은 반자성, 분자는 평면형이며 결합각 ∠ONO 126±        결합길이 N-O 1.17±0.03Å, N-N 1.64±0.03Å, O-O 2.09±0.03Å. 액체는 용매가 된다.  탄화수소에는 잘 녹으나, 수산기, 아미노기 등이 있는 것에는 심하게 반응한다.        와 같은 분해도 하고, 나트륨이나 아연과 작용해서 일산화질소와 窒酸鹽이 생긴다.        또한이산화질소(酸化窒素).

4763              사산화 인[4酸化燐,phosphorus tetroxide]                     3산화인 증기를 밀패기 속에서 약 210℃이상으로 가열하면 분해해서 이의 산화물이 생긴다. 광택이  있는 무색의 결정이며 180℃에서 승화한다. 분자량은 불명하나 휘발성이 적은 것으로부터        라 생각되며,        2원자의 P PO로 치환한 구조라고 되어있다. 물과 작용하면 열을 내어 인산과 亞인산이 된다.

4764              사산화 황[4酸化黃,sulfur tetroxide]                     이산화황과 산소와의 혼합기계(1:10, 전압 0.5mmHg) 중에서 방전을 하고 이것을 액체공기로 냉각하면 생기는 백색고체. 3℃에서 녹고 이때 산소를 내는데 칠산화황        의 액체가 남는다. 강한 산화제이며        아닐린을 니트로벤젠으로 산화한다. 페르옥소황산        의 무수물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4765              사산화염소[4酸化鹽素,chlorine tetroxide]                     에에테르용액 중에서 過鹽素酸銀에 요오드를 작용시키면 얻어진다고 한다.        무색의 에에테르용액으로서 얻어지며, 금속과 작용해서 過鹽素酸鹽을 만드는 등의 성질에서 推定되고 있을 뿐이지 그 확증은 없다.

4766              사삼산화 철[43酸化鐵,triiron tetroxid]                     4酸化 3        와 같다. →산화철(酸化鐵)[2].

4767              사삼산화 코발트[43酸化一,tricobalt tetroxid]         4酸化 3코발트        와 같다. →산화(酸化) 코발트[3].

4768              사삼산화망간[43酸化一, trimanganese tetroxid]          4酸化 3망간        와 같다. → 산화(酸化) 망간[2].

4769              사삼황화 니켈[43黃化一,trinickel tetrasulfide]                 4黃化 3니켈        와 같다. →황화(黃化) 3니켈[3].

4770              사상균 [絲狀菌 amensalism]                     생물학적 처리시 주활동 bacteria의 서식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ex. SRT가 짧거나 고도한 유입부하로 DO가 급격히 감소된 경우 등) 먹이경쟁에서 사상균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가느다란 실과 같은 조직으로 수중내 먹이나 산소 등을 섭취하게 되나, 이로 인해 슬러지의 침강성이 나빠지는 문제가 생긴다.

4771              사상체            trichome 유관속식물의 표피계가 분화한 돌기. 털과, , 우두돌기, 가시같은 털의 파생물 모두 포함된다. 사상체는 표피계 기원으로, 유관속은 없다.

4772              사수[死水,dead water]               판면에 대하여 직각으로 흐름이 부딪칠 경우 등과 같이, 물체의 하류 측류계가 거의 정지할 경우 흐름의 그 부분을 사수라 한다. G.R.Kirchhoff(1869)로 시작되는 사수의 이론에서는 사수영역은 완전히 정지하고 따라서 압력은 일정하다고 가정된다. 물체에서 떨어져 사수영역과  경계하는 하선을 자유하선이라 하며 그 위에서는 압력, 따라서 속도의 빠르기는 일정하다. 염분이 적고 온도가 낮은 온도가 비교적 높은 연안수가, 염분이 많고 온도가 낮은 해상을 얇게 덮고 있는 해상에서는, 외부에서의 자극으로 양수층의 경계면에 이른바 내부파가 생길 때가 있다. 이러한 장소를 향해하는 배는 그 프로펠러의 작용에 의하여 심한 내부파가 생겨 프로펠러에서의 에너지는 주로 그 내부파를 생기게 하는데 소비되고 배의 전진은 현저하게 방해된다. 이 현상을 사수라 한다.

4773              사승봉도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자월면 승봉리 산236          면적: 161,000          토지소유현황: 사유(서해레져())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기반암의 지질은 한반도 최고기의 서산층군의 편암으로 형성되어 있다. 사승봉도에는 썰물 때 해안을 내려다보면 바닥 쪽에서부터 바다, 조간대, 해빈, 사구지대 등 해안퇴적지형의 전형적인 지형이 차례로 보인다.          서해에서 흔치 않은 광범한 백사장과 사구가 발달한 섬으로 해빈의 풍부한 모래의 존재를 반영하여 사승봉도라 부르게 되었다는 섬이다. 다만 깨끗한 모래사장에는 지난 여름의 관광객에 의한 투기된 쓰레기가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거나, 사구에 임시로 개설된 쓰레기 소각장에서 침출수가 해빈으로 흐르는 등의 외딴 섬조차도 환경오염의 여파로부터 자유스럽지 못함을 본다.          육지식물·식생          개요          북쪽은 백사장이 넓게 형성되어 있다. 한 가구이나  주민이 살고 있어 삼림은 다소 인간간섭을 받을 수 있다. 천막을 설치하였던 흔적이 있어 어느 정도의 사람 출입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출현종 및 주요종          섬의 북부에 생육하고 있는 식물종은 총 126종이고 생육 가능한 종은 212종이다. 특징적인 종은 소사나무, 초피나무, 금방망이, 만주고로쇠 등이다.          특기사항          사승봉도의 식생은 비교적 잘 보존된 상태이다. 북사면은 만주고로쇠를 비롯하여 소사나무, 읍나무, 팽나무 등으로 구성된 낙엽활엽수림이 분포한다. 수관층의 높이는 약 9m 정도로 다른 섬보다 높고 피도도 100%에 이른다. 이로 인하여 초본층의 피도는 20%로 발달이 미약한데, 주요 구성종은 남산제비꽃, 관중, 큰애기나리, 처녀고사리, 맥문동, 둥글레 등이다. 정상부에는 상수리나무가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서사면은 주로 곰솔림과 소사나무군락인데 전자의 흉고직경은 30cm 정도이며 후자는 다소 왜성을 띠고 있다.          육지동물          개요          사승봉도는 여름철이면 해수욕장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섬으로 해발 74m를 정상으로 하는 산 사면에는 소나무와 만주고로쇠나무가 주종인 양호한 숲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너무 늦은 탓으로 새를 관찰하기는 어려웠다. 직박구리의 울음소리를 잠시 들은 바 있고, 어두운 하늘을 날고 있는 해오라기 1개체를 목격하였을 뿐이었다.          출현종          직박구리(1), 해오라기(1).          특기사항          어둠이 깔리는 가운데 이 섬의 서쪽을 바라볼 수 있었는데, 드넓은 갯벌 위에 무수히 갈라진 몰골이 노을빛을 반사하고 있었다. 물론 특이하고 아름다운 경관이었다. 만일, 계절과 시간이 맞았다면 우리나라 서해안의 유명한 국제보호조인 저어새나 노랑부리백로 집단이 먹이를 찾는 모습을 이곳에서 볼 수 있었을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갯벌을 번식기 생활무대로 살아가는 이들 조류에게 매우 적합한 서식환경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 했다.          해조류          사승봉도에는 잎파래, 지누아리, 부챗살, 작은톱니지누아리, 미끌도박이 출현하였다.

4774              사암[砂岩,sandstone]                모래가 정착해서 생긴 웅적암. 일반적으로 석영粉이 주가 되나 때로는 다량의 장석이나 기타의 광물립을 포함한다. 현미경이라야 볼 수 있는 정도의 작은 것으로부터, 팔 크기 정도의 것이 뭉 쳐져 있다. 겉보기, , 비중 등은 구성입자나 정결물에 따라 다르다.

4775              사업자의 비용 부담[事業者一費用負擔]                     환경보전법 제43조의 규정에 의하여 사업자가 부담하여야 할 방지 사업의 비용은 그 사업의 실시 에 직접 필요한 다음의 비용의 범위 내로 하되, 사업자가 부담할 비용의 총액은 사업자의 사업활동 이 당해 방지 사업을 필요로 하게 한 원인이 된다고 인정되는 정도에 상당한 금액으로 함. ① 계획조사. ② 본공사비 및 부대 공사비. ③ 용지비(보상비 포함). ④ 조작비 및 유지 관리비. ⑤ 장비비. ⑥ 사무 관리비 및 제 부대비. 또한 방지 사업에 환경 오염 방지 이외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거나, 방지사업의 시설이 사업자 이외의 자에게 이용되는 경우의 부담 총액은 규정에 의하여 산정한 금액에서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을 감한 금액으로 함.

4776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종전의 사후적 관리인 배출농도 관리와는 달리 배출총량을 기준으로 관리하는 사전 예방적 관리제도로 오염물질별 목표 대기질 달성을 위한 배출허용총량을 산정한 후 사업장별로 배출량을 할당하여 그 범위 내에서 오염물질 배출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수도권 대기관리권역 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2007년 처음 실시되었다. 대상 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먼지이며 단계적으로 적용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4777              사업장 폐기물             수질환경보전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ㆍ진동규제법의 규정에 의한 배출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장을 말하며, 또한 공업배치법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공장으로써 배출시 설을 설치ㆍ운영하는 사업장과 지정폐기물을 배출하는 사업장, 폐기물 1일평균 300킬로그램이상 배출하는 사업장, 폐기물을 1 1톤이상 배출하거나 일련의 공사작업등으로 인하여 폐기물을  1주에 1톤이상 배출하는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기물을 의미한다.

4778              사업장폐기물 감량화제도          사업장폐기물감량지침 준수의무대상사업장의 폐기물감량실적 및 계획 등을 분석 평가하고 각종 지원책을 통해 사업장의 자발적인 폐기물 발생억제와 재활용 유도

4779              사업장폐기물 감량화제도          정의 : 사업장폐기물감량지침 준수의무대상사업장의 폐기물감량실적 및 계획 등을 분석 평가하고 각종 지원책을 통해 사업장의 자발적인 폐기물 발생억제와 재활용 유도        제도 운영의 목적 : 사업장폐기물 다량발생사업장의 폐기물감량실적 추진계획등을 분석 평가하여 폐기물감량실적이 우수한 사업장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부진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기술진단지도와 각종 감량화기법정보등을 제공하여 사업장 폐기물 원천적 발생억제와 재활용 유도        시스템개요        법적근거 : 폐기물관리법제24조제4항 및 동법시행령제7조 사업장폐기물 배출자의 의무등 / 산업자원부고시제2004-133호 및 환경부고시제2004-200(2004.12.30)        주요내용 : 적용대상사업자는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 등을 매년 2월말까지 전산처리기구 (www.wms-net.or.kr) 장에게 제출 /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을 집계·분석·평가하여 환경부·산업자원부 장관에게 보고 /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등을 평가하여 우수사업장으로 지정, 시상(Waste Wise Award) 및 홍보 /  감량실적등 평가, 기술진단·지도 등을 위한 폐기물감량평가심의위원회를 운영 / 사업장폐기물감량화 관련 각종 지원제도 운영        적용대상 사업자 및 추진계획         제도운영의 기대효과 :  사업장폐기물 대량 발생사업자의 폐기물감량실적 등을 분석·평가관리하여 사업장폐기물 발생억제 및 폐기물감량화 유도 / 사업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사업장폐기물 감량관련 기술개발, 공정개선, 재이용 등을 유도·활성화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에 대한 경쟁력 제고 / 국가적으로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 및 폐기물관리 비용절감

4780              사업장폐기물감량화 제도          사업장 폐기물 감량화제도는 사업장폐기물의 발생 억제를 위한 발생원 감축과 재활용 등 자발적인 폐기물 감량노력을 유도하고, 사업장의 폐기물 감량화 실적분석, 평가와 기술진단, 지도 등을 통해 이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폐기물관리법 제241(사업장 폐기물배출자의 의무)에 근거하여 사업장폐기물 감량을 위한 자체계획의 수립, 시행 등 사업자의 준수사항과 우수사업장의 지정, 지원 및 기술진단, 지도 등을 규정하고 있는사업장폐기물감량화지침’에 의해 제도화되어 1996.12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사업장폐기물감량화제도의 근본목적은 제품생산 공정 등 발생원에서의 폐기물 감축과 재활용 등의 방법으로 단위생산량당 폐기물 발생 및 처리량을 줄이거나 유해성을 줄이는 것이며, 대상사업장은 지정폐기물을 연간 200톤이상 배출하는 14개 업종의 사업장으로 2002년말 기준으로 733개 사업장이 해당된다. 이들 사업장에서 발생한 2002년도 폐기물량은 9,249천톤으로 2001년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감량화실적은 16%로 대폭 증가하였다.        2001 12월에는 폐기물감량계획 및 추진실적보고서와 요약보고서를 통합하여 전산프로그램으로 보고토록 함으로써 보고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현행제도의 일부 미비점을 보완하여 「사업장폐기물감량화지침」이 개정되었다.        이를 통해 한국자원재생공사를 전산처리 전담기구로 지정하고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업자 감량계획 및 실적의 전산처리를 가능하게 하고, 사업자가 제출한 감량계획 및 실적을 평가하여 우수사업장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02년말 현재 ()위아 등 4개 사업장이 감량화 우수사업장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사업자의 감량실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폐기물감량화에 대한 기술진단, 지도를 실시하는 폐기물감량화실적평가단을 환경부장관 및 산업부장관과의 협의를 거쳐 전산처리기구에 구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2003년 상반기중 사업장의 폐기물 감량화를 지원하기 위해 업종별 감량화실적 등을 분석하고, 사업장에 적용가능한 감량화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4781              사업장폐기물감량화제도            사업장지정폐기물 다량발생사업장의 폐기물감량실적 추진게획 등을 분석, 평가하여 폐기물감량 실적이 우수한 사업장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부진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기술진단지도와 각종  감량화기법정보 등을 제공하여 사업장 폐기물 원천적 발생 억제와 재활용 유도         * 법률근거         - 폐기물관리법제24조제4항 및 동법시행령제7         - 사업장폐기물 배출자의 의무등 산업자원부고시제2004-133호 및 환경부고시제2004-200 (2004. 12. 30)         * 주요내용         - 적용대상사업자는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 등을 매년 2월말까지 전산처리기구장에게 제출         -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을 집계, 분석, 평가하여 환경부, 산업자원부 장관에게 보고         - 폐기물감량화 추진실적 등을 평가하여 우수사업장 지정, 시상(Waste Wise Award) 및 홍보         - 감량 실적 등 평가, 기술진단지도 등을 위한 폐기물감량평가심의위원회를 운영         - 사업장감량화 관련 각종 지원제도 운영         * 적용대상         - 폐기물관리법시행령제7조에 의한 섬유제조업 등 14개 업종으로 지정폐기물을 연간 200톤 이상 배출하는 사업자 및 지정폐기물 외의 폐기물을 연간 1,000톤 이상 배출하는 사업자

4782              사에틸납                     테트라 에틸납이라고도 말한다. 무색, 유상, 특유의 방향성을 가진 액체로서 독성이 강하고, 발생하는 가스를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두통, 뇌신경증 등의 급성 또는 만성의 중독증상을 일으킨다. 자동차나 항공기용 가솔린의 안티녹킹제로서 사용된다. 정부는 납해의 방지를 위하여 자동차용 가솔린에 대한 가연량의 감량을 결정하고 있다.

4783              사에틸납[terraethyl lead]           TEL로 약칭. 무색, 유상액체로 방향을 가지며 독성이 강함. 자동차 및 항공기용 가솔린의 안티녹제에 사용됨. 따라서 이들의 배기가스중에는 납이 함유되어 있으며, 대기 오염원의 하나임.

4784              사여과[砂濾過,sand filter]          모래를 여재(濾材)로 쓰는 여과법. 중력식 사여과법과 압력식 사여과법이 있음. 전자에는 중력식 완속 여과법과 중력식 급속 여과법의 두 가지가 있으며, 후자에는 수직형(垂直型)과 횡형(橫型) 이 있음. 이들의 여과법에 쓰이는 정수 기구는 동일하지 않으므로 그들 정수 기구에 대한 바른  이해가 있어야만 그 이용이 가능함. 압력식 사여과는 밀폐 용기를 필요로 하며 많은 용량의 물을 처리하는데는 부적당하고 공업 용수나 작은 규모의 상수도에만 이용됨.

4785              사여과정수기구[砂濾過淨水機構, purification mechanism of sand filter]                 중력식 완속 사여과의 경우, 여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모래층 표면에 교질막(膠質膜)이 형성되며  이 막과 모래층의 공동작용으로 수중의 세균이나 부유 물질이 여과됨. 모래는 -로 하전하는 세균 이나 유기, 무기의 미립자를 흡착함. 이 막 밑에는 무수한 미생물이 생식하고 유기물을 분해하는 층이 있으며 모래층 전체에 걸쳐 정화 작용을 함. 중력식 급속 사여과법은 교질막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물리적인 작용이 주임.

4786              사여상 (Sand filter bed)            모래를 여재로서 사용한 여상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유효경 0.30.7mm, 균등계수 2.0 이하의 모래를 쓰고, 깊이 1m 전후의 여상을 만든다. 여기에 원수를 침수 유하시켜 사층에 여과막을 형성하여 부유물질, 콜로이드, 세균, 기타 용해물질 등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여과된 물은 여상저부에 설치한 집수장치에 의해서 집수하여 여상 밖으로 인출한다. 사여과법으로서 상수도, 공업용수 등에 여러 가지 변법 등도 고안되어 쓰여지고 있다.

4787              사염기산[4鹽基酸,tetrabasic acid, tetraprotic acid]           鹽基度가 4의 酸을 말한다. 이를테면 2燐酸

4788             사염화 규소[4鹽化硅素,silicon tetrachloride]                     鹽素氣流중에서 규소, 탄화규소 또는 탄소와 이산화규소의 혼합물을 가열하거나 또는 이산화규소 에 고온으로 포스겐을 반응시켜서 얻는다. 無色, 流動하기 쉬운 액체. 발연성이며 자극있는 냄새 가 난다. 융점 -70℃, 비등점 57.6℃, 비중 d²=1.48. 분자구조는 正4面體形. 결합의 길이 Si-Cl 2.01±0.02Å. 물과 심하게 반응해서 규산과 염산이 된다. 또 암모니아와 작용해서 테트라아미드가 된다.        암모니아를 섞어서 煙幕을 만든다. 有機硅素화합물, 硅素樹脂의 원료로서 중요하다.

4789              사염화 탄소[4鹽化炭素,carbon tetrachloride]               테트라클로르메탄이라고도 한다. 2黃化炭素를 염화鐵(Ⅱ)등의 촉매를 써 염소화해서 만든다.        또는 2黃化炭素와 염화황을 반응시켜도 얻어진다.        중류해서 정제한다. 클로로포름 냄새가 있는 무색의 액체. 융점 -23℃, 비등점 76.75℃, 비중        유전율 2.248(18℃). 분자는 탄소를 중심으로 하는 正4面體形, 결합길이 C-Cl 1.769Å.  물에 녹기 힘들고 그 용해도는 0.08g/100g(20℃).

4790              사염화 티탄[4鹽化一titanium tetrachloride]                     鹽化티탄(Ⅳ) TiCl₄와 같다염화티탄[3].

4791              사염화 황[4鹽化黃,sulfur tetrachloride]                     염화황에 -80℃에서 염소를 작용시켜서 만드는 황색결정. -30℃에서 녹아 적색의 액이 되고, 즉시 분해하여 이염화황에 염소가 된다. 구조는 [ SCl₃]Cl라 생각된다.  AlCl₃SCl₄등 여러가지 분자화합물을 만든다.

4792              사염화아세틸렌[4鹽化一acetylene tetrachloride]               -(또는 對稱) 테트라크로르에탄이라고도 한다. 클로로포름과 비슷한 냄새를 갖는 발연성의 액체. 융점 '-44℃, 비등점 146℃, 비중 1.542. 油脂, 아세틸셀룰로오스 등의 용매로서 중요하다.

4793              사염화이붕소[4鹽化 2硼素, diboron tetrachloride]               3 염화붕소 BCl₂기류중에서 아연을 양극으로 하여 아아크방전을 할 때에 생기나, 3 염화붕소와(BO)x와의 반응으로도 얻어진다. 무색의 액체. 융점 -98℃, 비등점 약 55℃, 비중        0℃이상에서는 분해되어        등이 부분적으로 생긴다. 증기압 75mmHG(10℃). 물에 녹으면 하이포붕소산이 생기고 강한  遠元性을 나타낸다. 고체에서는 그림과 같은 평면대칭형의 분자가 있고 결합의 길이 B-B 1.75, B-Cl 1.73Å, 결합각 ∠ClBCl        (-160℃). 기체에서는 B-B 軸둘레에 진동, 회전하여 평명이 되지는 않는다.

4794              사염화탄소                  테트라클로로메탄이라고도 한다. 클로로포름과 비슷한 특유의 냄새를 가진 무색 기체이다. 플루오르카본의 원료, 소화제(消火劑), 훈증제, 살충제 등으로 쓰인다. 독성이 강하여 저농도 만성노출에서도 간장, 신장 장해를 일으키며 오존층 파괴물질로알려져 있다.

4795              사염화탄소                  테트라클로로메탄이라고도 한다. 클로로포름과 비슷한 특유의 냄새를 가진 무색 기체이다. 플루오르카본의 원료, 소화제(消火劑), 훈증제, 살충제 등으로 쓰인다. 독성이 강하여 저농도 만성노출에서도 간장, 신장 장해를 일으키며 오존층 파괴물질로알려져 있다.

4796              사요오드화 규소[4一化硅素,silicon tetraiodide]                 Sil₄赤熱한 규소 위에 이산화탄소 기류중에서 요오드중기를 통하면 얻어진다. 무색 정8면체의 결정. 격자는 공간균        단위격자 중의 화학단위의 수Z=8, 격갖상수        Å. I가 입방최밀충구에 가깝게 가득 차고, 그 속에 4면체형의 틈에 Si가 들어간 구조를 갖는다.  기체에서는 Sil₄분자가 존재하고, 이것은 4면체형, 결합의 길이 Si-I 2.43±0.02Å. 융점 120.5℃, 비등점 287.5℃, 2황화탄소에 녹고 물과 반응해서 규산과 요오드화수수로 분해되며, 알코올과도 반응하여 규산 외에 요오드에틸과 요오드화수소를 만든다.

4797              사요오드화 이인[4一化2,diphosphorus tetraiodide]                 또는        요오드화인2요오드화인이라고도 한다. 인과 요오드를 융해하거나, 이황화탄소 중에서 작용시켜 0℃로 냉각하면 생기는 결정. 인의 양에 의해        도 동시에 생긴다. 생성열 19.8KCal. 엷은 오렌지색의 주상정(3斜昌系). 융점 110℃. 0℃에서 물에  의해 분해되어 인, 포스핀 PH₃, 요오드화수소, 하이포아인산, 아인산, 인산이 생긴다. 서서히 물을 가하면 다음과 같은 반응이 일어난다.

4798              사요오드화 탄소[4一化炭素,carbon tetraiodide]                 염화탄소와 알루미늄, 칼슘 혹은 비스무트의 용오드화물과의 複분해로 생긴다. 이를테면        암적색의 결정(正方昌系). 진공중 90∼100℃에서 승화한다. 비중        증기의 분자구조는 C를 중심으로 하는 정4면체형이며 결합의 길이 C-I 2.15±0.02Å. 가열하면 50℃로 분해하기 시작하고, 공기중에서는 이산화탄소와 요오드가 생긴다. 아세톤, 이황화탄소, 알코올, 에에테르에 잘 녹는다.

4799              사용필핵연료재처리[使用畢核燃料再處理,chemical reprocessing of spent nuclearfuel]                    원자로에서 사용이 끝난 핵연료에서 남은 핵분열성 물질이나 전환으로 생성한 것을 회수하여 방사성 폐기물을 처분하도록 하기 위한 화학처리이며, 단순히 재처리라고 한다. 분리법으로서 보편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 것은 용매추출법을 사용하는 혼식법이고, 그 중 프렉스법이 대표적이다.  분리효과가 대단히 좋은 기술적으로도 일단 확립되고 있으나, 유효촉매는 고가이며 또 강한 방사선 으로 변질되므로 사용이 끝난 핵연료를 5개월 이상 방치한 후 처리하지 않으면 안되며, 工程數도 많다. 이와 대치되는 것으로는 주로 고온을 쓰고, 방사선에 강한 무기화합물의 취급만으로 짧은 공정으로 처리하는 플루오르화물. 증류법, 염화물 증류법, 熔隔金屬에 의한 처리법 등이 연구되어 있고 이들은 건식법이라 총칭된다.

4800              사용후 핵연료 중간저장[使用後 核燃料 中間貯藏]           원자로의 연료로서 사용된 핵연료물질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핵분열시킨 핵연료 물질을 발생자로 부터 인수하며 처리 또는 영구처분하기전까지 일정기간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을 말함.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5605946432

 

컬러링 스몰미빌딩 (20개 도시 세트) 미술교육. 창의력 발달. 해외여행. 창의력교육. 색칠공부, :

[스몰미 와 아트리트] 나만의 작은 나. 스몰미, 색다른 자기표현. smallME.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