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901-4000

by 리치캣 2023. 1. 6.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901-4000

번호                  용어                  해설

3901              방사능 천[-()]                    1ℓ중에 라돈(radon) 5.5마혜(Mache)이상, 또는 라듐        ㎎이상이 들어 있는 광천(鑛泉)

3902              방사능[(放射能),radioactivity]                     불완전한 원소의 원자핵이 스스로 붕괴하면서 그 내로부터 방사선을 방출하는 성질을 의미하며 이와같은 성질을 가진 원자핵을 방사성핵종이라하며 방사성핵종을 함유하는 물질을 방사성물질이라고 한다.

3903              방사능과 방사선          원자핵은 보통 안정된 상태로 존재하지만 그중에는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이 안정한 상태로 변화할 때 보이지 않는 광선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것을방사선이라 하며 이렇게 방사선을 방출하는 능력을방사능이라 합니다. 방사선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보통 알파선(α), 베타선(β), 감마선(?) 등을 총칭해서 방사선이라 부릅니다.

3904              방사능오염 검사실[(放射能汚染 檢査室)]                     인체 또는 작업복, 신발, 보호구 등 인체에 착용했던 물건표면의 방사선 오염을 검사하는 곳.

3905              방사능으로 인한 오염               한 물질이 방사선을 내는 능력, 나아가서는 방사선을 내는 물질을 방사능이라고 한다. 따라서 '원자력발전소에 의한 방사능 오염'의 경우도 시설 그자체로부터 방사선이 날아오는 게 아니라 방사선을 내는 물질 (방사능)이 흘러 나와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이 문제가 된다. 방사능이 환경에 일단 흘러나오면 회수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갖가지 핵종의 방사능이 그대로 환경에 축적돼 결국 인체의 방사능 오염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일단 생성된 방사능을 인위적으로 삭감시키는 일은 기술적으로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구적으로 엄중히 관리해야 한다. 현재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이나 핵무기 제조에 의한 방사능 오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방사능 오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첫째, 핵폭탄의 개발과 핵실험에 의한 오염이다.        둘째,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에 따른 것이다.        1986 4월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처럼 대사고가 발생하면 핵실험을 훨씬 웃도는 양의 방사능이 산산이 흩어진다. 또한 평소 운전에서도 기체나 배출액 형태로 방사능이 누출된다.        셋째, 원자로에서 사용한 핵연료를 용해시켜 플루토늄을 추출하고 이를 연료로 재이용하거나 핵병기 재료로 쓰기 위한 재처리 공장에 의한 오염이다. 각지의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이 끝난 핵연료는 한 지역에 집중되어 처리되는데 이제 처리 공장에서 사고가 일어나면 원자력발전소 사고와는 비교할 수 없는 대참사를 빚게 된다. 한편 방사능의 일상적인 무단 방류에 의해 세라필드 (영국), 라아그 (프랑스) 등에서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넷째, 우라늄광 자체가 방사능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채굴할 경우 오염이 따른다. 광부가 직접 피복을 받는 것은 물론 광재에 의한 방사능 오염이 주변 주민의 생활을 위협하고 있다.        다섯째, 의료용 방사성 물질의 무방비 관리에 의한 오염이 있다.

3906              방사능측정기(放射能測定器)                      방사능에 의한 환경오염의 감시나 방사성물질에 의한 기재(器材)오염의 검사 등에 사용하는 운반이 가능하고 간편한 방사능측정기. 계기의 원리·구조·성능은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면 방사능검출기로 가이거뮐러계수관을 사용한 것, 섬광계수관을 사용한 것, 이온화 상자를 사용한 것 등 3종류가 있다. 대상이 되는 방사능의 종류와 측정 목적에 따라 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조사선량(照射線量) 눈금을 매긴 것도 있지만, 보통은 계수 또는 계수율을 나타내게 되어 있고, 방사능의 유·무 또는 방사능레벨이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한다.

3907              방사도[(放射度),emissive power]                어떤 온도의 물체의 단위 표면적으로부터 단위 시간당 방사되는 방사(放射)에너지를 방사도라고 한다. 방사에너지는 파장(波長)에 따라서 다르므로 파장 0에서부터까지 적분(積分)한 값이다. 절대 온도 T˚K의 완전 흑체(黑體)의 방사도는 4.88(T/100)⁴kcal/h㎡이다.

3908              방사상 집수정 ( 放射狀集水井 horizontal radial co )                   대수층의 조건이 좋은 장소에 우물통을 설치하고, 그 측벽에서 대수층내로 다공집수관을 수평 방사상으로 매설한 우물

3909              방사선 구역[방사선구역(放射線區域)]                     외부 방사선(外部 放射線)의 방사선량(放射線量)이나 공기중 또는 수중의 방사성 동위원소의 농도나 방사성동위원소에 의하여 오염된 물질의 표면의 오염도가 총리령이 정하는 허용선량·허용농도 또는 허용오염도를 초과할 우려가 있는 구역을 말함.

3910              방사선 내성균             방사선과 같은 높은 에너지 조건에서도 살아남는 미생물로 손상된 유전체(DNA) 복구 기작 관련 연구에 활용

3911              방사선 발생장치[(放射線發生裝置)]             하전입자를 가속시켜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것.

3912              방사선 상해[(放射線傷害)]          생체(生體)가 방사선에 쬐이면 세포 내에 전리현상(電離現象)이 일어나서 세포가 변화하며, 이를테면, 유전자(違傳子)의 변화, 백혈병(白血病), 백혈구(白血球)의 감소 현상 등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방사선 상해라고한다.

3913              방사선 생물학[방사선생물학(放射線生物學),radiation biology, radiobiology]                     여러 가지 방사선의 에너지가 생체안의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물에 흡수되면서부터 최종적 반응결과로서 죽음 혹은 상해를 일으킬 때까지의 사이에서 생기는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복합과학(複合科學)이며, 광범위한 영역과 관련된다.        로 생체에 흡수된 방사선은        정도에서 생체내 분자를 이온화 시켜 또는 전자를 여기상태로 만든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초내지 시간의 범위에서 분자레벨이나 세포레벨의 여러 가지 생리학적, 생화학적인 초기반응을 야기시키고 얼마 안가서 시간 내지 년 중에 유전적변이나 거시적 생물학적 변화가 연쇄반응 끝에 확인을 하게된다. 방사선조사의 효과는 생체의 나이나 조직의 종류로 달라지는 외에 조사시의 물리적 화학적 환경요인에 의행 영향을 받게 된다. 자외선보다 이온화할 수 없으므로 그 효과는 광생물학으로서 방사선생물학과는 구별되고 있다.

3914              방사선 생태학[radiation ecology, radioeclogy]                우라늄등 방사성핵종이 붕괴할때에는 α β        선 등을 방출하나 이러한 방사선이 개체 이상의 레벨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는 학문, 방사선생태학에는 두가지 다른점이 있다. 그 하나는 개체, 개체군, 군체, 생태계에의 방사선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군집이나 개체군이 환경중에 방출된 방사성물질의 행방, 방사는 분포를 제어하는양식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생물은 일반적으로 약간의 방사선을 받아도 유전적 상태를 일으키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지구상의 방사선레벨은 생물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 자연계는 원래 어느정도의 방사선이 존재하나 제2차전쟁후 세계 각지에서 행한 핵실험일 지구적 규모로 방사능 오염을 증가시켰다. 1962년이후 핵실험은 많이 축소되었으나, 최근 원자력 발전화력발전으로 방사선폐기물처리가 세계적으로 크나큰 문제로 되어 있다.

3915             방사선 손상[(放射線損傷),radiation damage]                     고체가 방사선을 받았을 때에 생기는손상. 팽창 기타 외형의 변화, 강도, 열전도도 등의 물리적 성질의 변화가 일어난다. 가장 현저히 관찰되는 것은 대량의 강한 방사선으로 조사되는 원자로 속이며 금속, 흑연에 대한 연구가 가장 진전되고 있다. 흑연의 방사선에 의한 변화는 1942년 원자로가 출현하였을 때 E.P.Wigner가 예상하였으므로 위그너효과라 불리운다. 중성자, α, 핵분열파편 등의 효과는 크고        , β선의 효과는 매우 작다. 입사입자의 경로에서 일어나는 부분적 용융현상(熔融現象)을 열()스파이크(thermalspike)라 하며, 주로 비정의 끝 부분인 정지점 부근에서 일어난다. 융점이 높은 흑연 등에서는 원자가 정규의 격자점에서 튀어나와 격자 사이에 들어가는 변화가 방사선손상의 주요 원인이 된다. 격자간 원자는 충돌이나 열운동에 의해 원상태로 돌아가는것이 있고 고온에서는 이 효과는 완화되지만 상온 부근에서는 장시간 또는 대량으로 조사될수록 격자간에 집합하는 것의 수가 늘어나, 일그러짐을 더하게 한다. 위그너효과로 축적된 격자결함의 퍼텐셜 에너지를 위그너 에너지라고 한다. 온도를 높이면 이 일그러짐은 200℃ 정도에서부터 원상으로 되돌아가기 시작한다. 이 때 방출되는 에너지를 위그너방출이라 한다.

3916              방사선 요오드             세슘, 스트론튬과 나란히 핵분열 생성물의 대표적인 핵종이다. 반감기가 비교적 짧아서 원자력발전소 사고시에는 초기오염으로 문제를 일으킨다. 체내에서는 갑상선에 축적되어 집중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 피폭 전에 비방사성 요오드를 섭취하면 체외로 배출될 수 있다.

3917              방사선 장해[(放射線障害),radiation hazard]                     전리방사선에 의해 인체가 받는 장해. 방사선을 받는 장기(臟器)에 따라 현저하게 다르며, 인간의 개체 또는 유전에 관하여 가장 큰 장해를 주는 장기를 문제 삼을 만한 장기라하고, 피폭의 상태, 장기의 인체에서의 중요성, 방사선에 대한 감수성에 의해 정해진다. 체 외에서의 조사에 대해서는 조혈장기, 생식장기가 전형적인 것이다. 또 내부조사의 경우는 장기에서의 축적성이 중요한 인자로 된다. 다량의 선량피폭에 의한 급성의 장해 외에 극히 미량의 피폭도 만발성의 장해가 일어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를테면 조혈장기의 피폭은 백혈병, 무형성성 빈혈을 일으키고, 골수에서는 암이나 육종을 발생한다. 생식장기의 피폭은 유전장해를 일으킨다. 이와 같이 인간의 개체 뿐만이 아니고 유전을 통하여 사회전체에 주는 장해도 중시된다.

3918             방사선 전지[(放射線電池),radioactivebattery]                     〓원자력 전지.

3919              방사선 조사                식품 살균, 살충, 발아 방지 목적으로 방사선을 조사(照射)한 식품. 방사선 조사 식품의 안전성이국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3920              방사선 조사 식품                     발아 억제, 살충, 살균, 숙도조정 등의 목적으로 방사선·β·X선 등)을 조사한 식품으로        예를 들어 감자는 저장 중에 싹이 터서 폐기처분되는 양이 많은데, 감자를 수확한 후γ(7,000∼15,000rad)을 조사하면 품질의 손상없이 실온에서 8개월간 발아를 억제시킬 수 있다. 조사식품의 법적 허가는 실험동물에 의한 안정성 시험 결과 이루어지는 것인데, 1958년 소련에서 감자가 최초로 허가된 이후 76년까지 19개국에서 25개 품목이 허가되었다. 허가된 품목에는 감자 외에 양파 ·곡류 ·건조과일 ·딸기 ·양송이 ·생선 ·닭고기 등이 있다.

3921              방사선 조사식품          살균, 살충, 발아 방지 목적으로 방사선을 조사(照射)한 식품. 방사선 조사 식품의 안전성이국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3922              방사선 중합[(放射線重合),radiation-induced polymerization]            고중합에 있어서 연쇄반응의 시작에 방사선의 조사를 이용하는 방법 방사선에 조사된 단량체는 전자를 내어 이온으로 되든가 분해하여 유리기를 만들든가 하여 반응(이온중합 또는 유리기 중합)을 시작한다. 방사선 중합의 특징은 저온이며 또한 단량체가 고상일지라도 쉽게 중합을 일으키는 것이다. 또 섬유나 플라스틱에 방사선을 조사하여 가교나 그라프트 중합을 행하여 그들을 개질할 수도 있다. 발포폴리에틸렌의 제조, 도료의 경화촉진 등에 응용되고 있다.

3923              방사선 진공계[(放射線眞空計),radioactive ionization gauge]                     방사선의 조사에 의해 생기는 전리전류를 이용하는 냉음극 전리진공계. Ra와 그 붕괴생성물에서 방사되는 α선을 사용하는 것은 알파트론의 상품명으로 시판되고 있다. 1atm에서        Torr까지의 넓은 범위의 측정이 가능하며, 튼튼하고 안정하다. Rn등의 약간이나마 발생하므로 배기등의 처치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3924              방사선 차폐[(放射線遮蔽),radiation shield]                     중성자나        선과 투과력이 센 방사선의 강도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차폐 물질. 주로 방사선에서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또는 측정 대상이 이외의 백그라운드 방사선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선에 대하여는 납이나 철이, 중성자 선에 대하여는 물이나 파라핀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다량의 차폐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보통의 콘크리이트나 중정석, , 철 들의 구멍을 뚫고 남은 금속판의 부스러기 등을 골재로 하는 중콘크리이드 등이 사용된다.

3925              방사선 피폭[(放射線被曝),radiation exposure]                    방사선조사를 말한다. 방사선은 자연방사선(우주선, 지각으로부터의 방사선등) 핵 폭발로 인한 환경오염외에 원자력 발전 각종연구 및 의료에 방사선 방사선동위원소의 이용으로 방사선등이다. 직업으로서는 방사선원을 취급하는 작업자나 방사선원을 사용할 치료 진단을 받는 피검자, 방사선 물질로서 피폭되는 일반인류 등이 있다. 인체피폭형식은 조사(照射)된 체외피폭고, 생체내부의 방서선원 조사 체내피폭으로 대별된다. 피폭은 급성, 만성의 피폭류가 있다. 방사선치료, X선치료, 진단, 방사선동위원소의 치료적 사용등은 급성피폭이며 자연방사선, 방사성 강하물피폭은 만성피폭이라 한다. 임신중 복부X선검사를 받은 모체에서의 자식은 태내에서 방사선을 피폭한다. 사고등으로 받는 피폭은(이상피폭). 방사선작업자가 피폭을 알고 취업하는 사고는 긴급 피폭이며, 예상하지 못하고 받는사고적 피폭이 있다. 1945 8, 일본에 투하된 원자폭탄으로 피폭된 많은 원폭피폭자. 1954 3월 태평양 비키니환초에서 행한 미국핵폭발실험으로 방사선강하물로 일본어선승무원과 마살군도 주민등의 피폭이 있다.피폭형식 및 생물학적 영향의 종류(탈모, 홍반(紅班)) 등에 의한 방사선 장해를 받는다. 생태학적영향의 종류는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에서는 아랍부(aslowas practicable)의 정신에 입각, 방사선 방호의 기본적 사고방식 및 기준치등을 권고하고 있다. 방사선동위소의 방사선장해 방지에 관하 법률이 정해져 있고 직업인, 일반 공중에 대한 허용선량, 선량화동의 구체적 수치가 정해져 있다. 실제 문제에 있어 일반이 피할 수 없는 방사선피폭은 의료이용과 자연방사선이다. 융부X선촬영을 예로들면 조사되는 인적 상이도 있으나 1회조사로 피부선량으로서 수백mm/Rado 정도이다.

3926              방사선 피폭과 그 영향             방사선을 인체 등의 동식물이 쐬게 되는  . 인체가 높은 선량의 방사선을 받게 되면 방사선 장해를 일으킨다. 선량이 낮은  경우에도 그 선량에 따라 방사선 장해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방사선원이 체외에 있는 피폭을 체외 피폭, 체내에 있는 경우를 체내 피폭이라 한다.        방사선이나 방사선물질이라 하면 백혈병을 비롯한 암을 연상하여 많은 사람들은 방사선 피폭에 의한 암 발생을 염려한다. 그러나 방사선 영향이 발생하는가 않는가는 방사선의 양(실효선량)과 장기의 흡수선량에 관계가 있다. 적은 양의 방사선 피폭으로는 걱정할 정도의 영향은 없다.        방사선피폭에 따른 영향은 사람에 대한 많은 사례가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환경 중의 요인으로 방사선에 대한 인체 장해의 사례만큼 다양한 것 도 없다. 방사선영향에 관하여는 사람에 관한 정보가 풍부하기 때문에 인체경험을 근거로 하여 방사선 영향이나 위해정도를 추측할 수 있다. 한편 배양세포 동물 등을 이용한 실험적 검토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실험적 검토성과도 인체에 대한 방사선 영향정도를 실시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신 혹은 넓은 범위로의 신체에 방사선에 피폭된 경우는 죽음에 이른다. 사고 등으로 많은 방사선을 전신에 피폭하여 사망한 사례는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60예가 있다. 이와 같이 많은 방사선을 피폭한 경우에는 방사선피폭과 개인에게 발생한 장해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만 피폭선량이 적은 경우에는 방사선 피폭과 장해의 인과관계를 개개의 사례마다 명확히 구분하려는 일은 어렵다. 방사선 영향의 성량반응 관계 등을 명확히 하기위하여 수많은 역학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역학조사에서는 피폭된 집단과 피폭되지 않은 집단을 추적조사하여 해석하는 Cohort조사나, 암 환자의 과거 방사선 피폭실태를 상세하게 조사하는 case control 조사가 있는데 현재까지 이루어 지고 있는 방사선 피폭에 의하여 암이 유발되는 것, 즉 피폭되지 않은 집단보다도 피폭집단의 암 발생률이 높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각 개인에 관여하는 암과 방사선 피폭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거론할 수가 없다.        방사선 피폭에 의한 유전적 영향을 검출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이용하여 방사선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있지만 사람에 대한 방사선의 유전적 영향의 발생은 현재까지 확인되고 있지 못하다.        방사선영향을 고려할 경우        방사선 영향을 입었을 경우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피폭 신체부위 2)피폭방법 3) 피폭선량이 어느정도이었는가를 반드시 염두에 두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점들과 전혀 관계없이 방사선이라는 것만으로 백혈병 또는 유전적 영향의 발생을 염려한다. 그러나 위 세가지 기본사항과 영향과의 관계를 확실히 파악하기만 하여도 방사선 영향에 대한 오해를 상당히 해결할 수 있다.        피폭부위와 방사선 영향과의 관계        방사선과 인체의 상호작용, 즉 방사선 영향은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의 기본구조에 방사선이 전리 혹은 여기를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세포 중 표적은 DNA, 세포막, 리보솜 등이다. 방사선의 전리 또는 여기에 의해 표적세포의 기본구조에 변화가 일어나는 시간은 10-19~10-6초에 끝나버린다. 즉 방사선 영향은 피폭부위에만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방사선영향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대표적인 것은 백혈병과 암이지만 백혈병은 적색골수가 피폭된 경우가 아니면 나타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유전적 영향은 앞으로 자녀를 출산할 가능성이 있는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생식선에 방사선을 받은 경우가 아니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방사선영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피폭부위가 어디인가 하는 것이다. 피폭되지 않은 부위에 영향이 나타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피폭부위에 관계없이 백혈병이나 유전적 영향의 발생을 염려하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다.        피폭방법과 방사선 영향과의 관계        극히 단시간에 방사선을 받은 경우와 오랜 기간에 걸쳐서 방사선을 끊임없이 받은 경우로 구분하여 전자를 급성피폭, 후자를 만성피폭이라 한다. 피폭선량이 같은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급성피폭 쪽이 영향이 크다. 이것은 인간의 신체에는 회복(면역) 및 회복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급성피폭과 만성피폭의 영향 정도는 주목하는 영향에 따라 다르다. 방사선 방어영역에서는 암의 경우 만성피폭일 때에는 급성피폭의 경우에 비하여 발생율 및 사망률은 ½이 되며 유전적 영향의 경우 발생율은이 된다고 가정한다.        방사선의 급성피폭에 의한 암의 대표적인 역학조사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폭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만성 피폭에 의한 대표적인 것은 직업인을 대상으로 한 역학 조사나 트로트러스트 투여환자의 역학 조사이다. 유전적 영향은 사람 사례가 없기 때문에 동물 실험 등의 결과를 참고로 급성피폭과 만성피폭의 차이를 연구하고 있다.        피폭선량과 방사선 영향과의 관계        방사선에 피폭되었다는 것만으로 선량의 대소에 관계없이 장해 발생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지만 방사선 영향의 발생은 피폭선량과 관계가 있다. 방사선방어 관점에서 방사선의 연향을 확률적 영향(stochastic effect)과 확정적 영향(non-stochastic effect)두가지로 구별한다. 확정적 영향은 영향을 발생할 최저선량인 역치가 존재한다.이에 대하여 확률적 영향에는 역치선량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에 비교하여 확률적 영향은 암과 유전적 영향뿐이며 이외의 영향은 모두 확정적 영향으로 구분한다. 방사선 방어기본의 하나인 선량한도(직업피폭 및 공중피폭에 대한 한도)는 모두 확정적 영향의 한계선량 이하의 값으로 설정되어 모든 사람에게 방사선 이용에 따른 확정적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되어있다. 그러므로 정당화된 일반적인 방사선 치료를 제외한 방사선 이용으로 인한 피폭선량 때문에 직업인 또는 일반인에 확정적 영향이 발생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확률적 영향은 역치선량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낮은 선량이라도 영향이 발생하지 않을까

3927              방사선 화학[(放射線化學),radiation chemistry]                   물질에 α, β,        , X, 가속전자선등 고에너지의 전리방사선을 조사하였을 때에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를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 원자력의 개발에 따라 발전함. 광화학과 밀접하게 관련되나 이들 방사선은 빛보다도 10만배나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물질은 여기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이온화되어 반응구조에 차이가 생긴다. 광화학과 함께 반응기구의 연구나 루미네센스의 연구에 커다란 역할을 차지하며 또는 방사선중합이나 이에 따르는 가교작용 등 합성화학에의 응용이 진척되고 있다.

3928              방사선 후도계[(放射線厚度計),radiation thickness gauge]          방사선을 사용하여 물체의 두께를 측정하는 장치. 주로 사용되는 것은 β선과        (X)이며, 시료를 통과하는 사이의 흡수량을 측정하는 것과 후방산란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3929              방사선 희귀 가스                     방사성 물질은 액체나 고체 형태를 가진 것뿐만 아니라 상온에서 기체가 되는 것도 있다. 불화성 원소로 불리는 일련의 원소(희귀 가스)중에 방사능을 가진 것이 있으며, 자연적인 것으로 라돈이 널리 알려져 있다. 원자력발전소를 운전하면 크립톤, 크세논 같은 방사성 희귀 가스가 발생되어 큰 문제가 된다. 불활성 기체라는 화학특성 때문에 회수에 한계가 있음며 일상적인 운전에서도 누출되기 쉽다. 크립톤, 크세논의 경우 반감기는 짧지만 사고 때 대량으로 방출되어 초기에 막대한 피폭 원인이 된다.

3930              방사선균류[-균류(菌類)]             〓방사균(放射菌)

3931              방사선두께게이지[(放射線),radiation thickness gauge]          방사선을 피측정물(被測定物)에 방사하고 투과(透過)흡수나 후방 산란(散亂)의 크기를 측정하여 두께를 알아내는 장치를 말한다.

3932              방사선방호                  인간과 그 환경을 방사선피폭이나 방사성물질에 의한 오염으로부터 방호하고 방사선장해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는 방사선방호에 대하여 방사선장해를 방사선유발암이나 돌연변이와 같은 확률적영향과 방사선유발피부염이나 백내장과 같은 결정론적영향의 두 가지로 나누어 결정론적인 유해한 영향에 대해서는 이것을 방지하고 확률적영향에 대해서는 이것을 용인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준위까지 제한하는 것으로 피폭을 동반하는 행위가 확실하게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을 방사선방호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의 법률에서는 방사선장해방지법, 노동안전위생법, 방사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의 수량 등을 정하는 건(과학기술청고시), 실용발전용 원자로의 설치, 운전 등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허용피폭선량 등을 정하는 건(통산성고시)에 방사선방호에 대한 규정이 있다.

3933              방사선피폭                  사람이나 동식물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 인체는 높은 선량의 방사선을 받게 되면 방사선장애를 일으킨다. 선량이 낮은 경우에도 선량에 따라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방사선원이 체외에 있는 피폭을 체외 피폭, 체내에 있는 경우를 체내 피폭이라 한다. 방사선 피폭은 기준을 밑도는 저선량이라고 해도 생체 그 자체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방사선으로 검사나 치료를 받으려 할 경우 구명 차원의 이익과 피폭에 의한 부작용을 확률적으로 비교하여 대응을 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와 같은 비교는 학회에서도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를테면 질환별, 남녀별로 나누어 몇 살까지는 X선 검사를 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점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가장 시급한 현실적 문제는 X선 집단검진이다.

3934              방사성 강도[-강도(强度)]           특정한 시간과 장소의 방사선 흡수량, 핵 폭발후의 특정시간의 방사선 강도를 표시하는 숫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3935              방사성 강하물(Radioactive fallout)             죽음의 재 ·낙진 ·방사진이라고도 한다.        1954 3월 비키니섬에서 미국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을 때 일본의 어선이 방사성 낙진을 뒤집어 쓴 이래 이같이 불리게 되었다. 핵분열 생성물이나 발생한 다량의 중성자에 의해 유도 방사능을 받은 진애(塵埃)의 혼합물로 방사성인 스트론튬 80 90, 세슘 137, 셀륨 141 144, 루테늄 103 106, 로듐 103 106, 지르코늄 95, 요오드 131 등 많은 방사성 핵종이 함유되어 있다.        그 양을 히로시마형 원자폭탄으로 계산하면 약 1kg이고 비키니형 수소폭탄은 1t에 이른다. 폭발 에너지에 따라서 차이도 있지만, 전체의 약 10%는 비교적 입자가 커서 수 시간 내에 폭발점 부근에 국부적으로 강하하고, 1/3은 대류권에 머물러 지구를 2~3주한 후, 수 주일에 걸쳐 지표에 강하한다.        나머지의 극미한 입자는 성층권으로 올라가서 천천히 확산되어, 수년에서 10년 가까운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강하한다. 따라서 폭발 직후에 강하하는 재에는 급성 방사선장애를 일으키는 방사능이 강하고 수명이 짧은 방사성 핵종이 포함되지만, 성층권에서 서서히 강하하는 재에는 비교적 방사능이 약하고 수명이 긴 핵종만이 함유된다.        그러나 성층권 강하물 속에도 칼슘과 함께 체내의 골조직(骨組織)에 정착하는 성질을 지닌 스트론튬 90(반감기 28)이나 칼륨과 같이 근육조직에 정착하여 생식세포에도 영향을 주는 세슘 137(반감기 33) 등이 함유된다. 원자로 운전에 수반되어 생기는 방사성 폐기물도 죽음의 재와 맞먹는 조직으로 되어 있다.        이 경우에는 핵폭발에 의한 것에는 약간만 함유되어 있는 방사성 금속, 예를 들어 철 55 59, 아연 65, 텔루러 182, 코발트 60 등이 비교적 많이 함유된다. 이것으로 환경의 방사능 오염이 죽음의 재에 의한 것인지, 원자로의 방사능 누설에 의한 것인지를 판정하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3936              방사성 기체 폐기물[(放射性氣體廢棄物),radioactive gaseous wastes]              원자력 발전소나 연로제 처리장에서 발생하는 기체상 방사성폐기물, 발전소의 1차 냉각수중에는 연료의 봉에서 방출되던지 연료표면에 부착하고 있던 우라늄이 원인이 되어 미량의 핵분열생성물이 포함될 때 가 있다. 그 중 희가스 (주로        도 일부 배기에 배출된다. 이 방출되는 방사성기체는 기체 폐기물처리시스템에서 대부분 제거되어 극히 일부가 환경중에 배출된다. 근년 핵연료체의 성능이 향상되어 방출량 허용치를 크게 하회한것을 검출한 계치를 하회함이 많았다고 하겠다.

3937              방사성 낙진[(放射性 落塵),radioactive fallout]           핵폭발의 실험 등에 의하여 대기중에 방출된 방사능에 오염된 먼지는 중력에 의하여 또는 비·눈에 부착되어 차츰 지상으로 강하한다. 이 방사진 낙하를 말한다.

3938              방사성 동위원소[(放射性同位元素),radioisotope]          레이디오아이소토프 방사성 붕괴를 하여 다른 핵 종류로 변화해 가는 불안정 원자핵(原子核)을 말하며, 천연적인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가속기나 원자로(原子爐)에 의하여 인공적으로 제조된다. 트레이서 또는 방사선원(放射線源)으로 이용되고 있다. 방사선(radioactive rays)이란 방사성 원소가 붕괴할 때 방사되는 고속도의 α, β, 중성자 선 및 X,        선 등의 전자파(電磁波)의 총칭이다.

3939              방사성 물질 처리차[(放射性物質處理車),mobile remote manipulator units for radioactive packages]                   야외에 있어서의 원자력 수송기관의 고장, 사고시에 연료 등의 방사성물질의 취급, 처리, 제거 등을 하기 위한 차로서, 현재는 유인식(有人式)이며, 방사성물질에 대한 방호(防護)를 완전히 하고, 머니퓰레이터(기계팔)가 정착된 차량이나 트랙터, 크레인차 등에 의해 처리된다.

3940              방사성 물질[(放射性物質),radioactive substance]                  방사능(放射能)을 띠고, 방사선을 발산하고 있는 물질, 방사성 동위원소.

3941              방사성 붕괴(Radioactive decay)                 원자핵이 자발적으로 어떤 종류의 입자 또는 방사선을 방출하고 다른 원자핵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이런 종류의 과정은 원자핵뿐만 아니라 불안정한 소립자(素粒子)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으나, 여기서는 주로 원자핵에 대해서 설명한다.        방사성 붕괴를 하는 원자핵(또는 원자)을 방사성 핵종(核種:또는 원소)이라 한다. 방사성 핵종이 보이는 붕괴형식은 α입자를 방출하는 α붕괴, β±입자를 방출하는 β±붕괴, 선을 방출하는 붕괴의 세 종류로 대별된다.        α입자의 본성은 질량수 4, 원자번호 2인 헬륨핵이고, β입자는 양 ·음전자, 선은 단파장의 전자기파이다. 따라서 α붕괴에 의해서 원자번호가 2단위, 질량수가 4단위 감소한 핵종으로 변환하고, β±붕괴에서는 질량수는 변하지 않으나 원자번호는 ±1단위 변하며, γ붕괴에서는 질량수 ·원자번호는 모두 변하지 않고 선의 에너지에 상당하는 몫의 내부에너지의 변화가 생긴다.        이들 방사성 붕괴에 따르는 핵종의 성질 변화는 변위법칙(變位法則)으로서 방사능 연구의 초기(1913)에 경험적으로 발견되었다. α붕괴는 원자번호 Z, 질량수 A가 모두 큰 무거운 원자핵의 주요 붕괴형식이 되어 있는데, 비교적 안정한 동위원소에 비해서 질량수 A가 큰 원자핵은 중성자(中性子) 과잉의 불안정성을 보이므로, β-붕괴도 이 종류의 방사성 핵종의 주요 붕괴양식이 된다.        이에 대하여 β+붕괴는 안정한 동위원소에 비해서 적은 질량수를 가지는 핵종의 주요붕괴양식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사실 β+붕괴는 비교적 가벼운 원자핵에 의한 핵반응 생성물에서 볼수 있는 인공방사성 원소의 방사성 붕괴에서 비로소 발견되어 모든 β+붕괴는 이 종류의 것임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원자번호 Z인 원자핵 내의 양성자(陽性子)가 핵에 가장 가까운 핵외전자(K껍질전자)와 결합하여 원자번호가 하나 작은 동중핵(同重核)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결과적으로 β+붕괴와 똑같은 안정효과를 지니며, 사실 항상 β+붕괴와 경합하여 일어난다.        이 전자포착전이(電子捕捉轉移)이라 불리는 과정은 원자핵뿐만 아니라 원자 전체로서의 전환과정이지만, 방사성 붕괴의 일종으로서 취급된다. 붕괴는 원자핵으로부터의 전자기파의 방출과 마찬가지로, 원자핵의 어떤 들뜬준위[勵起準位]에서 바닥준위[基底準位], 또는 두 들뜬준위 사이에서의 전이(轉移)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α붕괴, β붕괴 또는 전자포착전이에 의해서 생성된 원자핵이 들뜬상태로 남게 되면, 다음에 이 들뜬 에너지가 선의 형태로 방출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선의 에너지가 원자 내 전자에 흡수되어, 선의 에너지와 전자의 결합에너지의 차를 운동에너지로 가지는 전자가 방출되는 과정, 이른바 내부전환 과정이나, 비교적 긴 수명의 들뜬상태에 있는 원자핵[核異性質體]으로부터의 전이로서 선의 방출이 일어나는 때도 있다.        이들 내부전환이나 핵이성질체전이의 과정도 붕괴와 관련이 있는 방사성 붕괴로 간주된다. 원자번호 Z 1992 이상인 원자핵의 자발적 분열과정도 원자번호 ·질량수가 큰 변위를 수반하는 방사성 붕괴의 일종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α붕괴의 양자역학적 이론은 1928년에 G.가모, E.U.콘든, 거니에 의해 원자핵의 퍼텐셜 장벽에 대한 터널효과에 의하는 것으로서 제창되어, α입자의 운동에너지와 반감기에 관한 가이거-누탈의 법칙을 비롯하여 많은 실험사실을 설명하는 데 성공하였다. , α붕괴현상은 원자핵 내에서 핵력(核力)의 성질에 관한 지식을 주는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β붕괴에 의해서 방출되는 β입자 에너지의 연속스펙트럼을 설명하기 위해서 W.파울리는 그 당시(32) 미지(未知)의 중성미자(中性微子) ν가 전자와 함께 방출된다고 하는 가설(假說)을 주창하였는데, 1934년에 E.페르미는 이 파울리의 중성미자 가설에 입각해서 β-붕괴의 양자역학적 이론을 만들어, β-입자의 에너지스펙트럼이나 최대운동에너지와 반감기 사이에서 알려져 있던 서젠트의 법칙의 설명에 성공하였다.        이 페르미의 이론은 후에(1954) 불안정소립자의 방사성 붕괴에 대한 약한 상호작용으로 일반화되었다. 붕괴에 관해서는 1951 V.F.바이스콥에 의해서 원자핵의 껍질구조모형에 입각한 이론이 제출되어, 원자핵의 에너지준위의 분류 등 이른바 핵분광학(核分光學)의 분야로 발전하였다.        이 밖에 전자포착이나 내부전환 등의 과정의 양자역학적인 취급은 다른 방사성 붕괴과정의 이론적 취급과 더불어 원자핵물리학뿐만 아니라 소립자물리학의 발전에 중요한 구실을 해왔는데, 앞으로도 중요한 소임을 다할 것으로 생각된다

3942              방사성 역전[방사성 역전(放射性 逆轉)]                     접지역전, 역전층의 성인과 특징

3943              방사성 영구처분[(放射性 永久處分)]                     방사성 폐기물을 지중매몰(「동굴처분」을 포함된다.). 지층처분 또는 해양투기의 방법으로 생활권으로부터 영구히 격리하는 것을 말함.

3944              방사성 요오드             세슘, 스트론튬과 나란히 핵분열 생성물의 대표적인 핵종이다. 반감기가 비교적 짧아서 원자력발전소 사고시에는 초기오염으로 문제를 일으킨다. 체내에서는 갑상선에 축적되어 집중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 피폭 전에 비방사성 요오드를 섭취하면 체외로 배출될 수 있다.

3945              방사성 폐기물             핵발전소나 핵연료 재처리 공장, 연구소 등에서 나온다. 스트론튬 90, 세슘 137, 크립톤 85 등의 방사성 핵분열 생성물이나 방사성을 띤 가구, 의류를 말한다. 방사성 핵분열 생성물은 ''죽음의 재''라고도 불리며 우라늄을 핵분열시킬 때 필연적으로 나온다. 100 kw(고리 1호 핵발전소는 587,000kw)급의 핵발전소가 1년간 가동하게 되면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 1,000개 분의 방사성 핵분열 생성물이 원자로 속에 생긴다. 이 방사성 폐기물은 드럼통에 넣어져 특수한 시설 속에 저장된다.

3946              방사성 폐기물[(放射性廢棄物),radioactive waste]            원자로(原子爐)의 일차냉각수(一次冷却水), 사용이 끝난 연료의 냉각수,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하는 연구실, 병원, 공장, 등에서는 방사능을 띤 배수가 검출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것이 방사선 폐기물의 일예(一例). 원자력 발전소의 경우, 연간 수십밀리큐리로부터 수 큐리의 방사성 물질이 1일 수 만톤 이상의 냉각수와 함께 방출됨. 이 배수는 해수(海水)에 비하여 수높다.

3947              방사성 폐기물관리시설지구                      방사성 폐기물관리사업에 필요한 방사성폐기물 영구처분시설 사용후 핵연료 중간처리시설 관련연구시험시설과 부대시설이 동일지역안에 설치되는 지역으로서 지정시설된 지구를 말한다.

3948              방사성 폐기업[방사성폐기업(放射性廢棄業)]                     방사성폐기물 발생자로부터 방사성폐기물을 수거·집하·운반·저장·처리 및 처분하는 사업을 말함.

3949              방사성 희귀 가스                     방사성 물질은 액체나 고체 형태를 가진 것뿐만 아니라 상온에서 기체가 되는 것도 있다. 불화성 원소로 불리는 일련의 원소(희귀 가스)중에 방사능을 가진 것이 있으며, 자연적인 것으로 라돈이 널리 알려져 있다. 원자력발전소를 운전하면 크립톤, 크세논 같은 방사성 희귀 가스가 발생되어 큰 문제가 된다. 불활성 기체라는 화학특성 때문에 회수에 한계가 있음며 일상적인 운전에서도 누출되기 쉽다. 크립톤, 크세논의 경우 반감기는 짧지만 사고 때 대량으로 방출되어 초기에 막대한 피폭 원인이 된다.

3950              방사성폐기 작업실[放射性廢棄作業室]                     방사성물질등을 소각하여 그 찌꺼기를 소각로로부터 반출하거나 방사성물질등을 콘크리트 기타 고형화재료에 의하여 고형화(폐기물을 고형화하기 위한 처리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하는 곳을 말함.

3951              방사성폐기물               핵분열 생성물, 방사화(放射化)된 냉각수 ·냉각가스 등의 누출물, 실험실 ·작업장에서 사용한 헝겊 ·종이 ·세척수 등의 오물 ·폐액 등이 포함된다. 폐기 및 처리에서는 그것에 의한 주변의 자연 방사능에 대한 영향이 최대 허용선량(許容線量) 1/10 이하라야 한다는 것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처리방법으로는고체폐기물은 불연물(不燃物)과 가연물로 나누어 가연물은 소각한 후 재를 불연물과 함께 드럼통에 넣고, 이것을 콘크리트로 굳힌 후 깊은 바다 또는 땅 속에 묻는다. ② 액체 폐기물은 이온교환법에 의해 농축해서 드럼통에 넣거나 또는 화학적으로 처리한 후 대량의 물로 희석해서 방류한다. ③ 기체상태인 폐기물은 반감기가 짧은 핵종(核種)의 감쇠를 기다려 필터로 여과하여, 공중의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최대 허용농도의 1/10 이하임을 확인하면서 배기설비로부터 방출하는 방법이 취해지고 있다.        이러한 방법도 방사능에 의한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근본적인 해결법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원자력 이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증대하는 폐기물 처리문제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한국의 경우 1989년 방사능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문제가 제기되었으나, 충남 서산군 안면도 주민의 반대시위 등으로 핵폐기물 처리장 부지를 1996 1월 현재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3952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             방사성폐기물처분의 전단계에서 농축 또는 압축에 의한 감용처리, 안정화처리 등의 처리공정을 하는 시설을 말한다. 저준위방사성폐기물에서는 시멘트, 아스팔트 또는 플라스틱 등을 사용하여 물에 녹아 내리지 않는 고화체로 하는 것이며, 고준위방사선폐기물에서는 사용후연료를 그대로 구리분말 등과 함께 캐니스터에 채운 고화체로 하거나 재처리의 제염공정에서 배출되는 고준위방사성폐액을 유리고화체로 하여 캐니스터에 충전한다.

3953              방사성폐기물[放射性廢棄物,radioactive waste]            원자력 시설이나 방사성 물질을 다루는 작업장 · 실험실에서 나오는 폐기물. 핵분열 생성물, 방사화된 냉각수, 냉각가스 등의 누출물, 실험실 · 작업장에서 사용한 헝겊, 종이, 세척수 등의 오물, 폐액 등이 포함된다.폐기 및 처리에서는 그것에 의한 주변의 자연 방사능에 대한 영향이 최대 허용선량의 1/10 이하라야 한다는 것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처리방법으로는 고체폐기물은 불연물과 가연물로 나누어 가연물은 소각한 후 재를 불연물과 함께 드럼통에 넣고, 이것을 콘크리트로 굳힌 후  깊은 바다 또는 땅 속에 묻는다. 액체 폐기물은 이온교환법에 의해 농축해서 드럼통에 넣거나 또는 화학적으로 처리한 후 대량의 물로 희석해서 방류한다. 기체상태인 폐기물은 반감기가 짧은 핵종의 감쇠를 기다려 필터로 여과하여, 공중의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최대 허용농도의 1/10 이하임을 확인하면서 배기설비로부터 방출하는 방법이 취해지고 있다. 이러한 방법도 방사능에 의한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근본적인 해결법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원자력 이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증대하는 폐기물 처리문제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한국의 경우 1989년 방사능 방사성 폐기물처리장 건설문제가 제기 되었으나, 충남 서산군 안면도 주민의 반대시위, 최근의 부안 방사성 폐기장 건설 반대 시위 등으로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부지를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3954              방사성폐기물매설시설               방사성폐기물처분을 위한 시설이다. 일본에서는 원자력시설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방사성폐기물로서 감용고화하여 폐기시설에 보관하여 왔다. 그 후 원자력시설의 해체, 기타에 의해 저준위의 고체상방사성폐기물의 발생량이 증가하여 왔다. 그 결과 그 폐기방법에 대하여 검토할 필요가 생겼다. 방사능량이 작고 반감기가 비교적 짧은 방사성물질로 한정한다면 외주칸막이설비, 내부칸막이설비를 장비한 옥외설비에 매설하여 폐기물 중에 함유된 방사성물질의 양이 천연의 방사성물질과 거의 동등한 준위로 감쇠할 때까지 감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폐기물의 매설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시설을 폐기물매설시설이라 한다.

3955             방사성핵종[(放射性核種),radioaelive nuclide, radionuelide]               천연존재방사성핵종(천연방사성동위원소)과 원자로, 가속기등에서의 원자핵반응에 의해 인공적으로 생산된 방사성핵종(인공방사성동위원소) 2종류로 구분된다. 전자는 약 30∼40종인데 비하여 후자는 약 1000종이상이 알려져 있고 단수명의 것을 합치면 더욱 많다. 더욱 방사성 핵종이 붕괴되어 나오는 방사선은 α, β       선 등이다. 이 붕괴를 α붕괴, β붕괴,        붕괴로 부른다. 개개의 방사성핵종의 붕괴형식 및 반감기 방사선의 에너지 등의 데이타는 Table of Lsotopes에 여기 레벨 등이 기록되어 있다. 또 붕괴하여 낭핵종이 다시 방사성 핵종일때는 안전 핵종이 될 때까지 붕괴를 반복하나 이때 나타나는 일련의 핵종군을 붕괴 계열이라 부른다.

3956              방사속[방사속(放射束),radiant flux]             방사의 형으로 단위시간에 임의의 면적을 통하여 발산, 전달 또는 받아들여지는 에너지를 말한다. 광속에 대응하는 양이지만, 눈의 시감특성이는 관계가 없으며, 전자파(電磁波)로서의 에너지가 문제된다. 단위는 watt

3957              방사압[(放射壓),radiation pressure]             전자파(電磁波)(또는 입자(粒子)가 면에서 끼치는 정압력으로, 전자파의 경우는 광압과 동의이다. 음향학에서는 음파로 확장하여 이 말을 쓰지만 그 경우는 광파보다 휠씬 복잡하며, 측면의 경계조건이나 매질의 상태방정식에 의해 달라진다. 보통은 평면에 끼치는 방사압을 생각하고 변형력과 같이 텐서로 표시되므로 방사변형력이라고도 한다. 무한히 확산된 매질 속에서는 방사압은 면에 수직으로 작용하고, 그 크기는 광압과 깉이 에너지밀도 E 와 같다. 측변의 강체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을 경우의 방사압의 텐서성분        는 음파의 속도를        매질의 밀도의 ρ로 하여,        로 놓고, 진행방향을 제1좌표 축에 잡으면, 레일리식        로 주어지고, 진행방향에 수직인 면        의 압력을, 또 평행인 측벽은        E의 압력을 받는다. 매질이 기체이고 단열변화의 식에 따르는 경우는 정적비역과 정압비열의 비를 x로 하여,        (1/2) (x+1)E가 된다. 음의 방사압의 측정에는 토오션베인이 사용된다.

3958              방사에너지[방사(放射)-, radiation energy]                     전자파(電磁波)의 에너지. 전기장을 E, 자기장을 H, 매질의 유전율을 ε, 유자율을 μ, 진공 중의 광속도를 c라 하면 단위체적 중의 에너지밀도는 ρ=(1/8π) (εE²+μH²)이며, 에너지의 흐름은 단위면적당 포인팅 ·벡터 s=(c/4π) (E×H) 로 주어진다. 개개의 시간적 평균의 크기를        라 하면 에너지의 전파속도는        라고 생각할 수가 있다.

3959              방사열[방사열(放射熱),radiant heat]                     열방사로서 방출된 전자파가 물체에 흡수되어 물체를 데울 경우 이 에너지를 방사열이라 함다. 가시광선 및 자외선등의 단파장인 것에서는 다른 효과가 현저해지는데 반해서 적외선에서는 열효과만이 확인되기 때문에 방사열을 측정하여 적외선의 강도를 측정할 수가 있다.

3960              방사유역[(放射流域),radial drainage, radial basin]             지형의 특징에 의한 유출현상의 상위관점에서 하는 유역분류의 하나. 유역을 구성하는 주요한 소유역이 같은 유역. 유역의 분수계가 원에 가까운 형을 이루고 소유역으로부터의 유출이 거의 한 지점에 집중하는 유역, 폭사유출이라고도 한다.

3961              방사율[(放射率),emissivity]          물체의 열방사 휘도와 동온도인 흑체의 열방사 휘도와의 비. 파장, 방사의 방향편광 성분 등에 의해 여러가지 방사율이 생각된다. 충분한 두께와 평평한 표면을 갖는 순수물질의 경우에는 방사율은 물질의 종류, 온도 및 파장에서 정해지며, 광학상수와 간단한 관계에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여러가지 인자의 지배를 받으므로, 이 경우에는 유효방사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컨대 거치른 표면이나 음푹 패인 표면의 경우는 유효방사율이 커진다. 방사율은, 열방사를 이용하는 온도측정, 측광, 방사에 의한 열전달의 계산 등에 사용된다. 방사율의 측정을 위해서는 동온도의 흑체 방사와의 비교를 하면 되지만, 다른 수단으로 진온도를 측정하는 방법, 또는 열방사의 편광성분의 휘도비에서 구하는 방법도 사용된다.

3962              방사장[放射長, radiation length]                제동 방사(制動 放射)

3963              방사형 전자(이온) 현미경[放射型電子- 顯微鏡, emission-type electron(ion) microscope]                        시료 표면에서 방사되는 전자 또는 이온을 사용하여 표면상태의 확대상을 얻는 장치. 금속이나 반도체에서 방출되는 열전자, 광전자를 전자렌즈로 결상시키는 형도 있지만 Muller가 개발한 물러형 방사현미경을 가리키는 일이 많다. 이것은 표면에서 나온 하전입자를 가속하여 직진시켜서 전자렌즈를 사용하지 않고 형광막상에 확대된 상을 만드는 것이다. 전자 방사형은 선단이 구면상(곡율반경은 10³Å 정도)의 음극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구상음극의 2∼15kV로 가속하여 표면에 수직으로 나아가게 하고, 구면상의 형과막을 충격시키는것으로, 음극과 형광막의 거리를 10cm로 하면 약 10⁴배의 배율이 얻어진다. 대부분의 금속과 반도체는 그 대상이 된다. 일 면수에 영향을 주는 결정학적 방위, 흡착분자, 또는 그 열운동 등을 조사할 수 있지만 분해능 역시 20∼30Å정도이다. 이온 방사형은 그림과 같은구조로, 시료는 형광막에 대하여 고전압의 양극으로서 사용하고, 관내에 소량의 He(또는 H₂)를 넣는다. 양극에 충돌하여 생긴        이온이 형광막으로 직진하여 시료표면의 확대상을 만드는 것이지만 양극의 선단을 감체수소로 냉각하면 표면 원자의 운동에너지는 거의 0이 되므로 2Å 정도의 분해능이 얻어져, 개개의 원자의 위치가 직접 관찰된다. 시료는 현재 증발하기 힘든 W, Mo, Ta가 주로 사용되지만 표면물리, 표면화학 및 격자흠함의 연구에도 이용되고 있다.

3964              방사화 분석[放射化分析, (radio) activation analysis]          시료에 가속입자선 또는 전자류를 조사하여 목적한 원소를 방사성핵종으로 전환시켜 그 방사능을 측정하여 정성, 정량하는 분석이며 수량분석법으로서 우수하다. 이용되는 핵반응의 종류는 많지만 가장 잘 사용되는 핵반응은 중성자포획반응이며, 원자로를 중성자원으로 하면 약 70종의 원소의 미량분석이 가능하며, 그 중에는        이하의 극수량에 적용되는 것도 있다. 단체를 이용하면 미량화학적조작의 곤란을 피하고 또 화학적회수율의 보정이 가능하다. 또 조사 후의 처리에서 목적원소의 혼입이 일어나더라도 방해가 되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사시료를 그대로의 형을 지닌체 방사능을 측정하고, 비파괴분석하는 일도 가능하다.

3965              방사화 분석법[放射化分析法, radiochemical analysis]          시료(試料)를 에너지의 하전 입자(양자, 중양자, α입자 등), 중성자 또는        등으로 조사(照射)하여 시료 중의 목적 원소에 인공방사능(人工放射能)을 부여, 이로부터 생성된 방사성 핵종(放射性 核種)에서 방출되는 β        따위의 방사선의 반감기(半減期)와 방사선 에너지에 의하여 목적하는 원소의 정성(定性), 정량(定量) 분석(分析)을 하는 방법. 이 분석법의 장점은검출 감도(檢出 感度)가 일반적으로 높다는 것이나 이는 원소의 종류, 조사(照射) 조건에 따라 달라짐. ② 화학분석으로 분리가 곤란한 원소를 방사화 분석으로 분리하지 않고 정량(定量)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 이에 대하여 결점은방사능 측정 오차가 수%까지 높아지고, ② 생성 핵종(生成核種)의 반감기 등, 특유한 성질에 의하여 분석이 곤란한 원소가 있는 점 등임. 현재 조사(照射)로는 거의 원자로의 중성자가 이용되고 있으며, 공해 분석으로는 머리카락 중의 비소(砒素) 분석, 분진 중의 수은(水銀) 분석 등에 이용되는 정도지만 앞으로 이용이 크게 기대되는 분석법임.

3966              방사화학 분석[放射化學分析, radiochemical analysis]          시료 중의 원소가 방사능을 갖고 있을 경우 그 방사능을 측정하여 원소를 정량하는 방법. 그 낭핵종이 모핵종과 방사평형에 있을 경우에는 낭핵종을 화학적으로 추출하여 방사능을 측정하는 방법도 사용된다. 또 방사분석을 방사 화학분석에 포함하기도 한다.

3967              방사화학[(放射化學),radiochemistry]                     방사성 물질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화학의 한부분 1989 A.H.Becquerel에 의해 방사능의 현상이 발견된 후부터 많은 화학자에 의해 방사성원소의 화학적 연구가 행해졌는데 이들의 결과를 종합하고 계통화한 것이 이부문이다.① 자연에 있어서 방사성 핵종의 분포, ② 인공방사성 핵종의 생성. ③ 방사성 핵종의 분리 및 정제방사성 원소와 그 화합물의 화학적 성질 및 붕괴에 따르는 원자의 화학적 행동, ⑤ 방사성 핵종의 이용, 특히 방사성트레이서로서의 이용, 연대 측정에의 응용 등을 들 수 있다.

3968              방생               사람에게 잡힌 물고기나 짐승을 놓아 주는 의식으로서 살생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살생을 금하는 것이 소극적인 선행이라면 방생은 적극적인 선행이라고 할 수 있다. 음력 3 3일과 8 15일에 방생하며, 수륙재와 혼동하여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적석도인은 방생의 공덕을 7가지로 나누어 말한다. ①자식이 없는 사람임신한사람기도하는 사람예수재를 올리기 위해서재계를 가질 때녹을 구할 때염불할 때 등의 경우에 방생을 하라는 것이 그 내용이다. 방생의 의식절차는 방생할 장소에 짐승을 놓아주고 불보살의 큰 위력에 의하여 다른 몸으로 태어나서 불제자가 되기를 발원하고 끝낸다. 방생의 정신은 자비며, 자비의 정신을 더욱 적으로 펴기 위해 생겨난 것이다. 유래는 다음과 같다. 불타가 깨달음을 얻은 뒤 탁발 등으로 고행을 계속하고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개울가를 지나던 불타는 아이들이 개울에서 잡은 물고기를 막대기로 찌르는 등 못된 장난을 치며 노는 광경을 목격했다. 아이들 곁으로 다가간 불타는 조용히 말했다. 너희들이 남에게 몹쓸 짓을 당하면 기분이 어떻겠느냐, 좋을 까닭이 없겠지? 아이들은 일제히 얼굴을 붉히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곧 고기를 개울 속에 놓아 주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부처님 오신 날 등의 방생행사가 생태계 파괴와 수질오염의 원인을 제공한다는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상인들이 공급하는 블루길·배스 등 외래어종을 방생하면 토종물고기를 마구 잡아먹고, 수질의 등급이 다른 물고기를 방생하면 오래 살지 못하거나 수질이 변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은 ''무분별한 방생을 자제하도록 유도하라''는 『환경수행안내』책자를 전국 사찰에 배포하기도 했다.

3969              방식법 (Anti-corrosion Method)                금속재료의 부식을 막는 방법을 말하며 대상이 되는 금속재료는 주로 강철이다. 방식법을 대별하면 바탕재와 부식성 물질과의 접촉을 막기 위해 바탕계의 표면을 내식성 재료로 피복하든가, 바탕재 표면에 화학적인 처리를 해서 표면의 성질을 바꾸는 직접적인 방법과 부식환경을 완화하기 위해 적당한 처치를 해서 바탕재 자체에는 손을 대지 않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1)직접적인 방법 (a)도금: 예로부터 실시되고 있는 방식법으로 전기화학적으로 다른 종류의 금속피막을 바탕체위에 생성시킨다. 니켈, 크롬, , , , , 바나듐 등이 주된 재료이다. 피복이 얇아 방식효과는 그다지 기대할 수 없으므로 대기중의 방식등 부식환경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다. (b)도장 : 내식성 페인트의 도장에 의해 부식성 물질로부터의 차단을 하는 방법, 화학 플랜트용으로는 알루미늄 페인트 등이 대표적인 재료이다. 옛날부터 값싼 방식법으로 알려져 있었다. 앞의 항과 마찬가지로 부식환경이 심한 경우에는 견디지 못한다. (c)침지(浸漬) : 용융상태에 잇는 내식 재료속에 바탕재를 담근 다음 꺼내서 표면에 피복하는 방법으로 아연, 주석, 플리스틱 등에 사용된다. (d) 메탈리콘 : 용융한 재료를 스프레이건으로 바탕재 표면에 분사해서 표면을 피복하는 방법으로 납, 아연,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에 사용한다. (e)융착(融着) : 열가소성(熱可塑性)플라스틱, 글라스, 법랑, , 아연 등을 바탕재 표면 위에 용융 부착시키는 방법이다. (f)첩부(貼付) : 타일모양 또는 벽돌모양의 내식재료를 표면에 붙이고 이음눈을 국부적으로 융착하든가 줄눈으로 메운다. 플라스틱, 내화벽돌, 내산벽돌 등에 적용된다. (g)유동침지(流動浸漬) : 내식재료의 분말을 유동상태로 유지하고, 가열한 바탕재를 침지시켜 용융 부착시킨다. 플라스틱에 사용된다. (h) 진공증착(眞空蒸着) : 고진공중에서 내식금속 또는 플라스틱을 증발시켜 바탕재 위에 응축부착시키는 방법으로 비교적 최근에 실용화의 단계에 들어갔다. (i)압착 : 내식금속을 가열 가압해서 바탕재 표면에 붙이는 방법으로 제품은 클래드메탈(Cladmetal)이라고 부른다. (j) 화학적 표면처리 : 질화(窒化), 청화(靑化), 파커라이징, 본데라이징 등과 같이 바탕재 표면의 박층부분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방식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식공법의 예비처리로서 실시하는 일도 있다. (2)간접적 방법 (a) 부식억제제 : 부식성 물질에 그 부식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약제를 첨가하는 방법으로 냉동기용 브라인에 첨가되는 중크롬산 카리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b)전기방식 : 부식의 원인이 전기 화학적 현상인 경우 예상되는 전기적 회로에 대해 역전류를 통함으로써 방식하는 방법을 말하며 주로 지하매설물이나 해수 중의 구조물에 적용된다. 화학장치로는 해수를 사용하는 콘덴서 등에 특히 유효하다. (c)분위기 조정 : 대기중 기기의 부식은 습도에 관계되는 바가 크다. 보통의 관계 습도 50%이하에서는 부식의 진행이 매우 느린 것이 인정되고 있으며, 그 때문에 습도를 50%이하로 감소시킴으로서 대기중의 부식을 방지할수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정밀 측정의 기기에 적용된다.

3970              방아쇠 효과                평형이 유지되고 있는 생태계에서 어떤 작은 요인에 변화가 일어나면 그 영향이 연쇄적으로 확대되어 생태계 전체에 큰 변화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현상을 방아쇠 효과라고 하며, 인간에 의해서 이러한 방아쇠 효과가 나타나서생태계가 파괴된 예가 있었다.         미국 애리조나주의 카이바브 고원에 사슴과 그것을 잡아먹는 퓨마, 늑대 등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1907년부터 사슴을 보호할 목적으로 사람이 퓨마와 늑대를 포살하였다. 그 결과, 사슴의 개체수는 급속히 증가하였지만 이에 따라 고원의 풀이 부족해서 1918년부터는 그곳이 황폐화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더욱 황폐하여 1924년부터 그 이듬해 봄까지 무려 절반 이상의 사슴이 굶어죽는 사태가 있어났다.         사슴, 퓨마, 늑대, 풀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일까? 사람에게는 사슴과 풀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사슴과 풀이 중요하다고 하여 퓨마와 늑대를 없애 버린다면, 결국 사슴과 풀도 없어지게 되어 환경은 파괴되고, 그 피해도 사람에게 돌아온다. 카이바브 고원의 예는 인위적인 힘을 가해 생태계를 파괴시킨 좋은 예이다.

3971              방연 가공[(防燃加工),fireproofing]              방염가공이라고도 함. 섬유 가공 기술의  하나로서 섬유가 쉽사리 연소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가공법, 셀룰로우즈계 섬유DML 경우에는 질소, 인 또는 할로겐 화합물이 방연 가공제로 사용됨. 이들을 화학섬유 등에 가공하면, 함유 물질이 이 셀룰로오즈와 하합, 불연성인이나 질소가 섬유를 감싸게 되어 공기를 차단, 난연성이 증대됨. →난연성, →APO

3972              방연제[방연제(防燃劑),flame retardant]                     〓난연제.

3973              방열기 밸브' (radiator valve)                     난방 개방열기에 설치하여 사용하며, 유량을 가감하는 수동식 밸브. 증기용과 온수용이 있다.

3974              방염 가공제[防炎加工劑, fireproofing reagent]          플라스틱 필림이나 플라스틱 섬유에 방염가공을 할 때 사용하는 약제(藥劑). 이러한 약제로 방염가공된 의류(衣類)로 인하여 피부에 소양(搔瘍)이 생기거나 헐거나 하는 의류공해(衣類公害)가 발생하고 있음. 특히 APO를 가공제로 사용하면 백혈구(白血球)나 정자수(精子數)가 감소되며 방사선장해(放射線障害)와 흡사한 증상이 나타남.

3975              방울수            방울수라 함은 20℃에서 정제수 20㎖ 방울을 적하할 때, 그 부피가 약 1㎖되는 것을 뜻한다.

3976              방음 래깅[防音, ragging]           〓래깅.

3977              방음[防音]                   소리의 전달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의 총칭.

3978              방음림 (Noise Buffer Forest)                     항공기소음이나 기타의 소음에 의한 장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아울러 주변의 생활환경의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비행장등의 주변에 설치한 완충녹지대를 말한다.

3979              방음벽            소음의 전달 경로 사이에 장애물을 설치하여 소음을 차단하는 벽으로 도로변, 공장  및 공사현장 등에 주로 설치한다.

3980              방음식재 (sound-proof planting)               도로 소음을 주변지역에 직접 확산시키지 않고 감음하기 위한 식재. 상록 광엽수의 밀식이 가장 물리적 효과를 발휘하나 그 효과를 위하여는 상당한 식재폭이 필요함.

3981              방음실[防音室, sound proof room]             외부음의 완전 차단이 가능한 방. 또는 실내음이 외부로 누설되지 않는 방. 충분한 차음 구조실(遮音 構造室)에 해당됨.

3982              방음장치[防音裝置]                   외부의 소음이 실내에 들어 오는 것을 막는 장치. 실내의 벽면을 이중으로하고 그 사이에 음이 통하기 어려운 재료를 채워 넣음.

3983              방음재 [防音材 soundproof material]                     방음을 목적으로 하는 재료를 말하며, 음을 흡수하는 것에는 유리섬유, 암면, 콜크, 펠트(felt), 연질섬유판 등이 쓰이고, 으을 차단하는 것에는 콘크리트, 연와, 철판 등이 있으며, 비중이 큰 공기를 통과하지 않은 것일수록 차단효과가 크다.

3984              방음재료 [防音材料, sound proofing material]                     일반적으로 방음효율이 높은 재료를 말하며 성능상  차음재료, 흡음재료, 방진재료로 대별할 수 있다. 차음재료는 콘크리트, 유리, 연와 등이 있으며 이런 종류는 단위면적당 중량에 따라 차음효과가 결정된다. 한편, 흡음재료는 연질로 표면이 조잡하거나 다공질인 재료가 흡음효과가 높이며 유리섬유, 암면 등 광물성 섬유와 면, 마 등 식물성 섬유, 그 외에 목조판, 경질섬유판 등이 있다. 방진재료는 소음의 원인이 되는 진동을 완화하여 방음효과를 얻는 것으로 완충재료는 고무제품, 스폰지, 양모 등 수모섬유를 압축하여 만든 펠트(felt) 등이 있다.

3985              방전극[放電極, discharge electrode]                     전기 집진장치의 주요부의 하나로 코로나 방전에 의하여 집진 장치 내의 더스트나 미스트에 전하를 가하는 전극.

3986              방지시설(防止施說)                   배출시설(排出施設)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 또는 소음·진동을 제거하거나 감소(減少)시키는 시설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3987              방지시설업의 등록취소, 영업정지사유(防止施設業-登錄取消, 營業停止事由)             환경 보전법 제49조의 규정에 의하여 방지 시설업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사유는 다음 각 호와 같음.         법 제 48조 각호의 1의 결적 사유에 해당하게 된 때.          시설, 장비 등이 소정의 기준에 미달하여 영업 정지 처분을 받고도 그 처분기간내에 이를 보완하지 아니한 때.          영업 정지 처분을 받고도 계속 영업을 한 때.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고의 또는 과실로 공사를 조잡하게 하여 공중에게 위해를 끼친 때.          타인에게 등록증을 대여하였거나, 타인이 등록증을 대여 받아 이를 사용한 때.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의 예산회계에 관한 법령에 위반하여 계약 체결의 자격이  2년 이상 정지된 때.          도급 받은 방지 시설 공사를 일괄하여 하도급한 때.          등록을 한 1년 이내에 영업을 개시하지 아니하거나 계속하여 1년 이상 휴업한 때          ⑩ 1년 이상 영업 실적이 없을 때, 그리고 법 제49조의 규정에 의하여 방지시설업의 영업정지를 명할 수 있는 사유는 다음 각호와 같음. 이 경우 영업정지  기간은 1월 이상 6월 이내로 함.           시설, 장비 등이 소정의 기준에 미달하게 된 때.            고의 또는 과실로 공사를 조잡하게 한 때.            등록한 사항을 변경하고도 변경 등록을 태만히 한 때.

3988              방진벽·방진막·방진망·방진덮개                   분체상물질의 저장, 이송, 상적, 하화, 수송  또는 바람등 자연의 힘에 의해 발생되는 분진을 억제하거나 또는 일정한 구조물의 개방부위를 통하여 분진이 외부로 비산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하여 설치 하는 벽, , 망 또는 덮개를 말함.

3989              방진재            진동의 전달을 방지하기 위해서 쓰이는 재료를 말하며 방진 고무나 방진 패드, 팰트, 나무 받침대, 금속 스프링 등의 탄성체가 사용된다.

3990              방진재료(防振材料, vibration isolating material)                     진동원(振動原)과 진동매체(振動媒體) 사이에 삽입시켜 진동의 전도를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재료,  일반적으로 방진 재료라 불리는 것에는 고무, 펠트, 코르크, 목재, 납판,  침유피혁(浸油皮革), 모래, 자갈, 톱밥, 대패밥,  용수철, 공기 큐션등이 있음. 방진 재료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은,         탄성체로서 광범위한 탄성을 지녀야 하며 탄성 계수가 작고 일정 하중의 진동에 의한 영구 변형현상이 없어야 함.          진동원을 지지함에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함.          가격이 낮고 입수가 용이해야 하는 점 등이나 이 조건을 전부 구비한 재료는 거의  없으므로 경우에 따라 선택하여야 함.

3991              방진형 높은 굴뚝(防振型 高 煙突)             높은굴뚝

3992              방청도료(防淸塗料, anticorrosion paint)                     방청의 목적으로 금속 재료에 도장되는 특히 방투력이 강한 도료를 말한다. 여단(4,3 산화납)과 보일유를 조합한 것이 옛부터 사용되고 있다. 또 철방청에는 염가인 것으로서 아스팔트, 피치, 코울타르등이 사용된다.

3993              방청자 [Observer]                    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와 부속기구회의에서는 방청자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이러한 방청 자격조건으로는 UN과 특정 기구들- 핵에너지 기관, 기후변화협약에 인준되지 않은 나라들, 그리고 관련된 정부 또는 비정부 기구들이다.

3994              방출계수 (emission factor)                       대기오염물 배출원인 공장, 자동차, 화력 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 연료나 생산제품의 단위무게당 방출되는 각종 대기오염물의 양. 하나의 추정식이므로 모든 경우에 정확하게 적용된다고는 볼 수 없음.

3995              방취제(防臭劑)             나쁜 냄새가 풍기지 못하게 막는  약제 (藥劑)목탄이나 석탄처럼 냄새를 흡수하는 것과 석탄산 장벽유·방향유(石炭酸, 樟碧油·芳香油)처럼 강한 향기를 발하여  냄새를 억제하는 것의 두가지가 있음. 타르등이 사용된다.

3996              방치폐기물                  조업중단·허가취소․부도 등으로 폐기물처리업체 내에 적체된 폐기물

3997              방해 이온 (妨害-, interfering ion)              어떤 이온을 분석(分析)  경우, 그 이온의 분석을 방해하는 다른 이온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 이온을 방해(妨害)이온 이라고 함. 방해 이온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미리 그 이온을 제거하거나 마스킹을 해야함.

3998              방해극상 [放害極相 disclimax]                  인간이나 가축 등의 방해로 천이의 진행이 억제되고, 그 지역의 기후적 극상에 달하지 않은 안정한 상관을 나타내는 일종의 준극상이다. 매년 연속해서 행하는 예초(刈草)나 방목에 의해서 떨어지는 초지식생이되는 예 등이 있다. 천이를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면 진행천이가 계속되어 기후적 극상이 된다. 단극상설(monoclimax concept)의 입장에서 사용하는 말로서, 다극상설(polyclimax concept)로 하면, 이들도 극상에 포함되는 생물적 극상과 거의 동의어 이다.

3999              방해극상(妨害極相, disclimax)                   인간이나 가축등의 방해로 천이의 진행이  억제되어 그 지역의 기후적극상이 안된 불안정한 상관 (相關)을 나타내는 일종의 준극상이다. 매년연속해서 하고 있는 플베기나 방목에 의해 안정된 초지식생이 되는 예가있다. 천이(遷移)를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면 진행천이가 진행되고 기후적극상이 된다.

4000              방해음 (妨害音, masker)            마스커마스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