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801-3900

by 리치캣 2023. 1. 6.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801-3900

번호                  용어                  해설

3801              반부유 시추대 (semi-submersible platfirm)                     심해저 시추에 사용하는 떠있는 시추대. 시추기(drilling rig)가 장치되어 있으며 물에 띄우는 혼툰이나 플로트가 시추대의 안정성울 유지한다.

3802              반사[(反射)reflection]                진행파 또는 입자 등이 진행 중인 매질과 다른 매질 또는 불연속적변화(不連續的變化)가 있는 경계면(境界面)에 부딪쳐 방향을 바꾸고, 본래의 매질 중의 새로운 방향으로 진행하는 현상(現象).  ()의 경우, 경계면이 파장에 비하여 매끄러우며, 입사파의 방향(파면(波面)  법선(法線))과 경계면의 법선을 포함하는 면(입사면)(入射面)은 반사파의 방향과 경계면의 법선을 포함하는 면(반사면)(反射面)과 일치하고,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 이와같은 반사를 경면반사 또는 정반사라고 한다. 경계면의 요철이 파장과 같은정도 또는 그보다 크면 반사파는 여러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와 같은 반사를 난반사 또는 확산반사(擴散反射)라고 한다. 파의 경우는경계면에서 이종(異種)의 매질속에 들어가는 굴절파(屈折波)를 수반하는 것이 보통이며, 입자의 경우에는 이종(異種)의 매질 또는 경계면에 의한 흡수가 일어나는 수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없고, 전체가 반사되는 경우를 전반사 또는 완전반사라고 한다. 그리고 빛의 경우는 진폭(振幅위상(位相)에 대하여 프레넬의 식이 성립한다. 또 결정에 의한 X·입자선의 회절은 회절파의 방향이 브랙조건을 만족하는격자면에 의한 반사로서도 설명되기 때문에 브랙반사, 또는 단순히 반사하고 말하는 일이 있다.

3803              반사광 (Reflected Light )           광반사체에 입사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빛을 말합니다.

3804              반사광(Reflected Light)              광반사체에 입사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빛.

3805              반사도  (Albedo)          표면이나 물체에 의해 반사되는 태양복사의 비율을 말하며 종종 퍼센트로 표현된다. 눈이 덮인 표면은 높은 알베도( 0.9 또는 90%)를 가지며 흙이 덮인 표면의 알베도는 높은 값에서부터 낮은 값까지 다양하고 초목으로 덮인 표면(광합성에 의해 일반적으로0.1 또는 10%)과 해양은 낮은 알베도를 가진다. 지구의 알베도는 구름, , 얼음, 나뭇잎으로 덮인 지역 및 토지 피복도의 변화 정도가 변함에 따라 주로 바뀐다.(지구의 총 반사계수는 약 0.3 또는 30%)

3806              반사로[(反射爐),reverberatory furnace]                     천정이 낮고 로상(爐床)이 넓은 노로서로상 위의 금속 등에 천정으로부터의 반사열이 용이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됨. 연로로는 가스, 미분탄, 중유 등이 사용되며 금속이 융해(融解) , 정련, 정제 등에 사용함. 배출 가스는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므로 제해 설비가 필요함. 납의 재생 등에 사용되어, 배출 가스 중에 납이 함유됨.

3807              반사율[(反射率),reflectivity]                       경계면에서 반사된 파의 강도(또는 입자(粒子)의 수())의 입사파강도(또는 입사입자수)에 대한 비 또는 백분율, 빛의 경우는 평탄한 물체의 표면에 평행광선이 입사하였을 때의 정반사광의 에너지와 입사광의 에너지와의 비 또는 그 백분율을 정반사율 또는 간단히 반사율이라 한다. 또는 확산반사광의 전에너지와  입사광의 에너지와의 비를 확산광의 전반사율이라고 부르는 일도 있다.

3808              반사재[(反射材)reflector]            원자로의 노심(爐心)내에 산란(散亂)된 중성자는 노심의 외주(外周)로부터 외부로 누설된다. 이 누설을 방지하기 위하여 중성자(中成子)에 대한 흡수 단면적이 작고 산란 단면적이 큰 물질로 노심 바깥쪽을 둘러싼다. 이 목적에 사용되는 재료를 반사재(反射材)라고 한다.

3809              반사체[(反射體),reflector]           원자로(原子爐)의 노심(爐心)을 감속재(減速材)와 같은 물질로 둘러싸이도록 놓으면 노심의 표면에서 밖으로 새어나온 중성자의 일부가 산란(散亂) 및 감속(減速)되어 , 다시 노심으로 되돌아 간다. 이 때문에 나상(裸狀)인 노심에 비하여 임계량(臨界量)을 적게 하고 노심안의 중성자속(中性子束)의 평균적 레벨을 높일 수가 있다. 이 목적을 위하여 노심을 둘러싼 물질을 원자로(原子爐)의 반사체(反射體)라 부른다.

3810              반사탄성파탐사법(反射彈性波探査法, seismic reflection method)                    탄성파탐사 방법의 하나로 지중을 전파하는 탄성파가 지층 경계면에서 반사하여 다시 지표에 되돌아오는 것을 관측하여 지하구조를 해석하는 방법. 현재 저류구조의 위치, 심도를 해석하는 데는 최상임

3811              반송 오니 [反送汚泥 return pipe]              활성오니법에 있어서 최종침전지에서 침강한 활성오니의 일부를 빼내어 다시 폭기조로 반송하는 오니를 말하며, 유입하는 생하수에 혼합시켜 식종용으로 이용된다. 반송률은 부유물질이 높은 하수에서 25% 정도, 낮은 하수에서 5~10%, 보통은 10~15% 정도 이다.

3812              반송관(Return Pipe)                  되돌림 관이라고도 부르며, 방열관에서 사용된 온수나 응축수 등을 보일러나 저탕조로 되돌릴때 또는 순환식의 급탕법에서 급탕전의 위치로부터 온수탱크에 되돌리는데 쓰이는 배관을 말한다.

3813              반송슬러지                  활성슬러지법에서 포기조내의 MLSS농도를 일정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2차침전지에서 배출되는 슬러지중 포기조로 반송하여 순환 사용하는 활성슬러지를 말한다

3814              반송오니[(返送汚泥),returned sludge]                     생하수 또는 최초침전지 유출수에 혼합하기 위하여 최종침전지에서 에어레이션 탱크에 반송되는 활성오니를 말한다. 유기물의 흡착(吸着산화(酸化)에 유효(有效)한 미생물원(微生物原)을 공급하는 역할을 완수(完遂)하고 있다.

3815              반수 생존 한계 농도[(半數生存限界濃度)median tolerance limit](TLm)             실험동물을 실험대상 물질로 경구 또는 경피적으로 투여할 때 실험동물 중 50%가 생존되는 농도

3816              반수치사농도[(半數致死濃度),                    실험동물 또는 물고기 등을 이용한 독성실험에서 실험대상 생물의 50%를 죽이는 농도를 말하며 보통 ㎎/ℓ 또는 ppm으로 표시한다.

3817              반수치사량[반수치사량(半數致死量),                     흰쥐, 마우스, 토끼, , 원숭이 등을 실험동물로하여 실험대상 물질로 경구 또는 경피적으로 투여할 때 실험동물 중 50%가 죽게 되는 양으로 체중 kg mg으로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3818              반원전운동, 반핵운동                방사능 오염을 필두로 다양한 환경파괴를 몰고 오는 원자력발전소의 건설, 운전을 멈추게 하려는 운동의 총칭. 원자력발전소뿐만 아니라 우라늄 농축에서 재처리, 핵폐기물 처분에 이르는 핵연료 사이클의 각종 시설의 건설이나 운전 반대운동, 핵물질의 운반이나 노동자·시민의 피폭 반대운동, 또한 핵병기에 반대하는 운동과도 연결되어 다양한 형태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원전 반대와 더불어 소프트 에너지로 전환을 꾀함으로써 생태학적인 '또 하나의 삶'을 창조하려는 폭 넓은 운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3819              반원전운동·반핵운동                 방사능 오염을 필두로 다양한 환경파괴를 몰고 오는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 운전을 멈추게 하려는 운동의 총칭. 원자력 발전뿐 아니라 우라늄 농축에서 재처리, 핵폐기물 처분에 이르는 핵연료 사이클의 각종 시설의 건설이나 운전 반대운동, 핵물질의 운반이나 노동자·시민의 피복반대운동, 또한 핵병기에 반대하는 운동과도 연결되어 다양한 형태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원전반대와 더불어 소프트 에너지로 전환을 꾀함으로써 생태학적인 '또 하나의 삶'을 창조하려는 폭 넓은 운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전운동의 확대는 세계적인 흐름이다. 오스트리아에서는 운전 직전의 원자력발전소에 대해 폐쇄 결정이 내려져 이미 해체가 시작되었고, 스웨덴, 이탈리아에서는 국민투표로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정지 및 폐지를 결정하는 등 유럽 각국에서는 탈원전의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추진하자는 측의 주장도 만만치 않아 스웨덴처럼 탈원전 정책이 후퇴한 예도 있으나, 환경보호운동의 고양과 원자력발전소의 경제성 악화를 배경으로 미국에서는 드리마일 섬 사고 이래 신규 발주가 주춤해졌고, 독일에서도 주민측이 승소한 판례가 있어 재처리 공장 건설을 단념했다. 또 안전성 문제로 고민하는 옛 소련이나 동유럽 나라들의 경우도 '원전 탈피'는 이미 막기 어려운 경향이 되고 있다.        옛 사회주의 여러 나라, 한국, 대만 등과 같은 나라에서 반원전운동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것도 최근의 특징적 동향으로 손꼽히고 있다.

3820              반응 공학[(反應 工學),chemical reaction engineering]                화학공업의 핵심인 공업 반응장치의 계획, 설계에 관한 공학, 단위 반응이라는 개념에서 공업화학반응과 그 장치를 공학적으로 체계화하려는 노력도 있었지만 휴겐, 와트슨 등의 고체 촉매 반응계(固體 觸媒 反應系)의 공학적인 취급에 의해 반응공학의 기초가 이루어졌다.

3821              반응[(反應),reaction]                 물리학(物理學)이나 화학(化學)에서는 물질 또는 물질계에서 조성, 구조 등이 다른 딴 물질이 생성되는 과정을 말하는 수가 많다, 원자핵이 변하지 않는 화학반응(化學反應)이나 원자핵에 변화가 일어나는 핵반응 등이 그 보기이다.

3822              반응계[(反應系),system of reaction]                     어떤 화학반응에 관여하는 일련의 화학물질을 일괄하여 반응계라 할 때가 있다. 이 때 서로 반응하는 물질을 출발물 또는 반응물이라 하며 이들의 반응에 의해 생기는 물질을 생성물이라 한다. 생성물 전체를 생성계라 할 때도 있고 이에 대하여 출발물 전체를 원계, 출발계 또는 반응계라 할 때가 있다. 반응계(反應系)라는 말에는 이와 같이 두가지의 뜻이 있고 첫머리에서와 같이 말했을 때는 화학계(化學系)와 가까운 내용이 된다.

3823              반응로[(反應爐),reaction furnace]               가열에 의한 화학 반응, 또는 분해 반응을 행하는 노의 총칭

3824              반응벽            반응벽(reactive wall)은 오염물질이 입자상으로 구성된 벽체를 통과하면서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반응을 거쳐 오염물을 제거하는 지중에 설치된 벽체이다. 반응벽은 오염된 부지의 수리지질학적 특성과 선택된 처리방법의 효율에 따라 다양한 외형을 가진다.

3825              반응성 물질[(反應性物質)           다른 물질과 반응을 할 경우, 반응 속도가 빠른, 에너지의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물질.

3826              반응속도론(Chemical Kinetics)                   반응의 전진속도(반응속도)에 관한 문제를 취급하는 물리화학의 한 부분. 처음에는 화학계의 여러 성분의 농도와 반응속도와의 관계, 반응의 진행차수를 구하는데 중점을 두어 역학과의 類推에서 화학동력학이라 불리웠다. 그러나 양자역학, 통계역학 등의 이론과 실험 기술의 진보에 따라 그 내용을 확대하여 현재는 화학동역학 외에 화학 반응의 소과정(소반응)의 속도상수의 물리적 의미를 반응물의 분자구조, 물성, 집합상태 등과의 관련에서 명백하게 하려고 하는 소반응속도이론 또는 복합반응의 반응경로, 반응 기구 및 전반응속도의 지배인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반응기구론 등을 포함한 총합적 부분이 되어 있었다. 반응속도의 물질 농도에 대한 의존성을 연구함으로써 반응속도식·반응속도상수를 구하고, 반응 메커니즘에 대하여 다루는 화학동역학, 또 반응속도나 반응속도상수의 물리적 의의를 이론적으로 해명하려고 하는 반응속도이론 등을 포괄한다. 반응에 따르는 화학평형의 이동은 열역학을 도입함으로써 다루게 되었고, 다시 양자론·통계역학을 적용함으로써 물리화학의 한 분야를 형성하고 있다. 또 화학공업의 모든 분야에서 널리 응용하고 있다. 열역학과 거의 비슷한 학문이지만 열역학에서는 연구 대상 물질이 중간에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또 얼마나 빨리 그러한 과정들을 거쳐 최후의 안정한 상태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취급하지 않는데 비하여 반응속도론은 이러한 것을 다룬다. 반응속도론은 시간이 무한대로 주어졌을 때, 열역학과 같은 결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이 이론을 적용하기에는 충분한 기초 자료가 구비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3827              반응시간(Response time)           반응 시간 또는 보정 시간이란 외부 및 내부과정 또는 되먹임으로부터 기인하는 강제력에 뒤이어 기후시스템 또는 그 성분이 새로운 상태로 재평형을 이루는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기후시스템의 여러 가지 성분마다 매우 다르다. 대류권의 반응시간은 수 일에서 수 주일까지로 상대적으로 짧은 반면, 성층권에서는 대개 수 개월의 시간규모 상에서 평형에 이른다. 해양은 열용량이 크기 때문에 훨씬 긴 반응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대개 수 십년에서 심지어는 수 세기 또는 수 천년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표면-대류권 시스템의 반응 시간은 성층권의 반응 시간과 비교해 보면 느리고, 해양에 의하여 주로 결정된다. 생물권은 예를 들어 가뭄에 빠르게 반응하기도 하지만 역시 부과된 변화에 매우 느리게 반응한다.

3828              반응염료[(反應染料),reactive dye)               1956() ICI()에서 프로시온(procion) 염료(染料)로서 발매(發賣)된 염로. 산화알칼리의 존재에서 셀룰로오즈 HO-Cell의 수산기(水産基)와 반응하여 축합되는 반응성기Z를 갖는 염료이다. 색소기를 D로 하면, D-Z-Cl형의 염료는 다음의 반응에서 셀룰로오즈와 화학 결합에 의해 결합된다. D-Z-Cl+HO-Cell-NaOH→D-Z-O-Cell+NaCl. 세탁,마찰견뢰도(摩擦堅牢度)가 높고, 일광에 대해서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처리온도에 따라 고온형과 저온형으로 분류된다. 반응성기 Z로서는 염화시아누릴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β-크로르에틸술폰

3829              반응탑[(反應塔)reaction tower peactor]                     화학 반응을 진행시키는 장치로 탑형반응기를 말한다. 예를들면 습식산화처리방식에서는 압축공기와 원료분료는 열교환기에 의해 180∼210℃로 승온되어 반응탑에 들어간다. 반응탑내에서는 고압하에서 원료와 공기가 교반혼합되어 시간과 함께 반응이 되도록 용적이 설계되어 있다. 통상계획처리량에 대해서는 60분이상의 반응시간을 갖도록 되어 있다. COD 50g/l 전후의 액중(50∼80kg/) 산화에는 산화열 때문에 출구온도는 240∼260℃로 된다. 이와 같이 반응탑은 반응시간을 갖기 위하여 직경, 높이등이 상당히 큰 것으로 두꺼운 것을 필요로 하고 온도도  열기가  제일 높아서 부식을 고려한 특수재료를 쓴다.

3830              반점분석[(半點分析)]                 〓점적(點滴)분석.

3831              반치사량(半致死量) LD 50/30                    방사선에 조사된 사람의 50% 30일이내 사망하는 선량을 말한다.

3832              반투막[(半透膜),semipermeable membrane]                     용제나 분산계 중의 일부의 성분은 통과시키나 다른 성분은 통과시키지 않는 막을 말한다. 이를테면 페로시안화구리를 질그릇의 세공(細孔)에 침전시킨 침전막은 물은 투과(透過)시키지만 대부분의 염류용질(鹽類溶質)은 투과시키지 않는다. 또 황산지, 방광막 등은 염류와 같은 용질은 투과시키지만 졸의 콜로이드 입자(粒子)는 투과(透過)시키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것은 한외여과(限外濾過), 투석, 삼투압 측정 등에 이용된다. 열역학에서는 혼합기체 또는 용액의 어떤 성분만을 통과시키고 다른 것은 통과시키지 않는다는 조건을 완전히 만족시키는 것으로서, 이상적 반투막을 가정한다. 체세포의 막도 특이한 반투막의 성질을 갖는다.

3833              반합성 섬유[(半合成纖維)]          섬유소와 아세트산을 결합한 천연의 고분자 물질에 화학반응을 일어나게 생성물을 방계하여 섬유로 한 것. 셀룰로오스를 사용한 섬유가 공업적으로 제조되고 있다. 셀룰로오스계 이외에서는 염화고무, 염산고무의 섬유가 있다.

3834             반핵 뉘른베르크 재판(反核 Nurnberg 裁判)                     1983년 독일의 녹색당이 뉘른베르크에서 저명한 과학자 등 7명을 판사로 하여 개최한 모의재판으로 이 재판에서 핵의 선제공격, 핵전쟁을 초래하는  기술개발은 인류에 대한 범죄라고 판결되었다. 반핵단체에서 상징적으로 핵의 사용을 경고한 사건으로 유명하다.

3835              발광도료[(發光塗料),luminous paint]                     인광체(燐光體)를 사용하여 어두운 곳에서 발광(發光)하도록 만들어진 도료이며, 야광 도료라고도 한다. 야간이나 어두운데서 사용하는 표시나 계기의 지침(指針), 눈금등에 사용된다. 인광체에는 아연 또는 알칼리토류의 황화물이 사용되고 황화아연이 종종 사용된다. 이 때 활성화제로서 미량의 중금속을 첨가한다. , 니켈 등은 미량 혼입하여도 인광성을 해친다. 또 발광 지속 시간을 길게 하기 위하여 리듐, 메소토륨 등의 방사성 물질을 극미량 첨가한다. 전색제에는 발광성을 해치는 불순물을 함유치 않을 것이 요청되고, 건조제를 함유한 기름 와니스 등을 사용할 수 없다.

3836              발광반응[-반응(反應)]                상온(常溫)에서 발광현상을 수반하는 화학반응. 지방산 알데히드(지방산(脂肪酸) aldehyde)의 산화(酸化). 유기(有機) 유화 화합물 등이 발광 반응함.

3837              발광분광분석 [發光分光分析 emission spectrochemical analysis]          시료에 열, 전기, 빛 등의 에너지를 주어, 여기 상태가 되어 방사하는 빛을 분광기로 분광하고 스펙트럼의 유무, 강도, 분포상태 등에 의해 시료 중의 원소의 정성분석이나 정량분석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발광에는 아크, 炎光 등에서 방사되는 빛을 이용한다. 주로 금속원소의 분석에 사용된다.

3838              발광분광분석법[-분광분석법(分光分析法)                     재료를 연소(燃燒)시켜 그 발하는 빛을 분광기에 의해서 스펙트럼으로 나눠, 스펙트럼선의 출현여부 및 스펙트럼선의 세기를 측정하여 원소(元素)의 정량 및 정성분석을 하는 방법.

3839              발광표면(Light Emitting or Reflecting Surface)          조명기구 및 그 조명기구가 광고 또는 장식을 목적으로 비추는 사물의 바깥면을 말하며, 이 경우 점멸 또는 동영상 변화가 있는 조명의 경우에는 연출주기 동안 발광하는 모든 부위를 포함.

3840              발광효율                     백열전구나 형광등 같은 광원으로부터 방사된 광의 시감량을 소비전력으로 나눈 값 즉 lm/W를 말한다.           소비전력에 비해서 시감량이 클수록 그 광원의 에너지효율이 크다고 할 수가 있다. 형광등의 발광효율이 백열전구에 비해 약 3배 정도나 크다.

3841              발데스 원칙(原則)                    1989 3월에 일어난 대형 유조선 ''엑손 발데스호''  원유 유출사고에 따른 해양오염을 교훈으로 생겨난 윤리원칙으로 기업이 환경문제에 대해 어떠한 판단기준을 가져야 하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1989 9월 미국의 환경보호 그룹 CER-ES가 발표했다. 내용은 10개 항목에 걸쳐생물권의 보호를 위한 오염물질의 방출을 없게 하도록 노력한다. ②천연자원의 유효 이용과 야생동식물의 보호, ③폐기물 처리와 그 양의 삭감, ④안전하고 지속적인 에너지원의 이용에 노력한다. ⑤안전한 기술이나 시스템을 채용하고 긴급사태에 대한 대응을 생각한다. ⑥안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것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에게 알린다. ⑦환경파괴에 대한 모든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한다. ⑧정보의 공개, ⑨환경문제를 담당하는 전문이사를 설치, ⑩환경문제에 대한 대응노력 방법을 평가하는 독자의 년차 감사보고의 공표'' 라는 것으로 되어있다.

3842              발디즈 원칙                미국의 민간 단체인 환경에 책임을 지는 경제기구연합 (CERES, 환경보호단체, 자치제의 연금 기금, 투자신탁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989 9월에 발표한 기업의 환경원칙.         발디즈란 1989년 원유 유출사고를 일으킨 엑슨사의 탱커 이름이다.         발디즈 원칙은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행동을 평가할 때나 기업이 환경문제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할 때 기준이 된다.           다음과 같은 10개 항목(요약)을 정해 두고 있다.           1. 생태권에의 유해 물질 방출의 삭감           2. 천연자원의 지속적인 활용           3. 폐기물 삭감           3. 폐기물 삭감           4. 에너지의 유효 이용           5. 지역환경과 노동자들의 안전상 위험도 절감           6. 안정된 상품, 서비스의 제공           7. 사고를 일으켰을 경우 충분한 손해 배상           8. 환경이나 건강상 위험에 관한 정보 공개           9. 환경문제 담당 단속역 및 관리자 설치           10. 이상의 각 원칙의 실현 상황에 관한 연차 감사 보고서 작성 및 공표           CERES의 환경원칙에 서명한 각 기업은 이 원칙을 바탕으로 환경을 지켜 가야 하며, CERES의 서식에 의한 연차 보고서를 작성 제출한다.

3843              발디즈 원칙                미국의 민간단체(환경에 책임을 지는 경제기구연합) 1989 9월에 발표한 기업의 환경원칙. 발디즈란 1989년 원유 유출사고를 일으킨 엑슨사의 탱커 이름이다. 발디즈 원칙은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행동을 평가할 때나 기업이 환경문제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할 때 기준이 된다.

3844              발라스트 펌프 (ballast pump)                   선박 하물에 응하여 선내의 수조에 해수를 출입시켜서 적당한 홀수를 유지시키는 펌프.

3845              발리 로드맵 (Bali Roadmap)                     2007 1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결정된 협약이다. 교토의정서는 39개국의 선진국이 온실가스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하는 것을 선언했고 그 유효기간은 2012년에 끝나는데 2012년 이후 협상의 가장 큰 쟁점이었던 미국과 개도국의 참여 계기를 마련하여 전 세계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힘을 합하기로 한 데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러나 미국의 반대로 장기목표 설정에 실패하였고, 개도국에게 주어진감축행동은 정량적 목표 설정과 목표의 지속적 달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긍정적 영향으로는 첫째, 국가별로 다양한 기후정책의 도입과 함께 이를 위한 경제적 수단 도입이 가능하다. 둘째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사용에서 친환경 에너지의 전환을 의미한다. 셋째, 기후변화 적응문제와 관련한 연구 활성화 및 지원/방지제도의 적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넷째, 탄소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다(기후변화관련 규제의 도입과 온실가스 감축사업이 동시에 활발해지며 기존 탄소시장의 규모와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는 점 등이다.   발리 로드맵 주요 내용 ○ 2년간 추가 논의 : 2년간 협상을 지속해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마무리구체적인 감축 목표치는 미정 : 선진국은 ''상당히 감축'', 개발도상국은 ''측정가능하고 검증가능한 방법으로'' 감축해 가도록 촉구적응기금 마련 : 탄소배출권 거래시 2%씩 떼어내 조성한 기금을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적응기금으로 활용. 가뭄과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삼림 보호 : 개발도상국의 삼림 황폐화를 막기 위해 인센티브 부여. 삼림을 벌목하지 않고 보전하는 행위에 대해 보상과학기술 이전 :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축소를 도울 수 있도록 과학기술 이전을 촉진하는 제도 확립

3846              발색제[(發色劑),calor fixing agent]             식품중(食品中)의 색소(色素)와 반응하여 그 색소를 안정화시켜 색소를 생성하는 목적으로서 식품에 가해지는 첨가물(添加物)이다. 화학적 합성품으로서 첨가물에 지정되어 있는 것은 아초산나트륨, 초산칼륨, 초산나트륨이 있어 식품에 첨가하여 혈색소의 변색을 방지함과 동시에 각종 균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이러한 첨가물에서는 사용기준이 식품위생법에 정하여져 있어 이같은 화학적 합성품을 내포한 식품에 따라서는 물질명 혹은 발색제를 가진 내용의 표시가 필요로 하게 되여 있다.

3847              발색현상[(發色現象), color development]                     컬러필름으로 잠상에서 색채상을 얻는 현상처리를 말한다. 보통 3색의 감법혼색에 의한 다층유제 발색현상이  사용된다. 필름에는 3층의 감광유제가 칠해져 있고 노광에 의해 각각 3색 중의 하나를 흡수하여 감광한다. 필요에 따라 각층 사이에 필터를 놓고, 감광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색광의 침입을 막는다. 보통 p-페닐렌디아민계 화합물을 주약으로 하는 현상액으로 처리하면, 각 층의 흡수색의 여색을 나타내는 커플러(발색제), 잠상에 의해 환원된 현상약과 반응하여 발색하여, 잠상의 농도에 대응하는 색채상을 만든다. 남은 은염이나 필터는 현상후에 화학적으로 제거된다.감색법의 3원색으로서 시안(청자(靑紫)), 마젠타(적자(赤紫)), 황색이 사용된다. 그 여색의 적등색, 황록색, 청색에 감광하는 유제가 아래로부터 차례로 필름베이스 위에 발라져 있다. 커플러는, 시안에는 페노올, α-나프토올, 마젠타에는 피라졸론, 시안화()벤질, 황색(黃色)에는 아세토아세트산 아닐리드 등이 사용된다. 얻어진 컬러음화(陰화)를 동일한 방법으로 컬러인화지 인화하여 컬러양화를 얻게 된다. 그 외에 직접 컬러양화를 얻는 바전(리버어설) 필름도 있다. 이 경우는 노광 후에 흑백현상을 하여 반전상에 해당하는 량의 할로겐화은을 은으로 바꾸고, 그 후에 한결같은 노광을 하고 남은 할로겐화은의 잠상을 만들고, 이에 대해 발색현상을 한다. 이와 같은 커플러를 미리 감광유제에 가해  두는 내형발색과. 현상처리 때에 가하는 외형발색(이를테면 반전필름 등)이 있다.

3848              발생공학                     유전자 변환을 '유전자공학', 세포 융합을 '세포공학'이라 하며 클론 동물(동일한 초기 배로부터 얻은 몇 개의 세포를 각각 대리모의 자궁에 옮겨 만드는 유전적으로 동일한 동물군), 키메라 동물(양과 염소의 혼합 배 등)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발생공학'이라고 한다.

3849              발생기 상태[(發生期狀態),nascent state]                     어떤 원소가 화합물에서 유리되는 순간에 대단히 높은 반응성을 갖는 수가 있다. 이 때 그 원소는 발생기 상태에 있다고 한다. 이를테면 황산산성으로 한 과망간산이온 또는 중크롬산이온을 함유한 수용액에 수소를 통하여도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나, 아연과 황산을 가하여 용액내에서 수소를 발생시키면 이온은 환원되어 용액의 색이 변한다. 이와 같은 높은 반응활성은 산소, 질소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원자 또는 이온의 상태에 가깝기 때문이라고 한다.

3850              발생로 가스[(發生爐),producer gas]                     석탄, 코우크스, 목탄 등을 불완전연소 시킬 때 얻어지는 가연성가스. 일반적으로 백열(白熱)된 탄질물(炭質物)에 적량의 공기를 보내서(특별한 경우는 산소, 수증기를 첨가) 가스발생을 행한다. 주성분은 N₂(50∼60%), CO(20∼30%)이며 이것에 H₂(7∼18%), CO₂(1∼7%) 등도 포함된다. 석탄(石炭)을 원료로 할 때는 CH₄도 포함된다. 발열량은 낮고 대체로 1,000∼1,300kcal/㎥이다. 근래 중유(重油)등의 사용으로 급속히 전환되어 발생로가스의 이용은 급감하고 있다.

3851              발생원 [Source]           온실가스, 에어러솔 또는 온실가스나 에어러솔의 전보 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어떠한 과정, 활동 또는 메커니즘.

3852              발암 물질[(發癌物質),carcinogenic substance, carcinogen]             동물에 이것을 주면 악성종양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발암물질이라 한다, 폐암의 발생률과 담배 중의 발암성물질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여 이 방면의 연구는 활발히 행하여져 수 많은 발암물질이 알려져 있다. 그 연구 과정에서 Ichikawa((市川) 1915) 들에 의한, 토끼의 귀에 코울타르칠을 반복함으로써 암이 발생한다는 발견은 발암물질 탐구의 실마리를 가져다 주었다. 코올타르에서는 그 후 발암성 물질(發癌性 物質)로서 어떤 종류의 탄화수소(炭火水素)가 분리되었다. 피부암(皮膚癌)을 발생시키는 것으로서 3,4-벤즈피렌, 3-메틸콜란트렌, 9,10-디멘틸-1,2-벤즈안트라센 등의 다핵방향족 탄화수소(多核芳香族 炭火水素)가 있다. 또 토우인 60, 페널, 우레탄 등은 상기 다핵방향족 탄화수소와 병용하면 그 발암성을 촉진한다. 경구투여로 간암 기타의 악성종창을 발생시키는 o-아미노아조톨루엔, p-디 메틸아미노아조벤젠(버터엘로우)을 비롯하여 각종 아조화합물, 2-아세틸아미노플루오렌 등의 각종 방향족아민류와 그 유도체 등의 있다. 또 피하주사에 의해 육종을 발생시키는 것으로서 상기 다핵방향족 탄화수소, 스판이나 토우인 등의 계면활성제,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등의 수용성 고분자가 있다. 이상은 주로 동물실험에서의 증명이지만 인체에 있어서 그 발암성이 주목되고 있는 물질로서는 벤지딘, 3,4-벤쯔피렌 등이 있다.

3853              발암력(Slope Factor)                 평균체중의 건강한 성인이 어떤 화학물질의 단위노출량으로 오염된 환경매체(, 공기, 식품 등)를 기대수명 기간동안 접촉하였을 경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초과발암확률의 95% 상한 값으로, 저농도 노출시 암발생과의 직선 상관식의 기울기를 의미

3854              발암물질                     발암성 물질, 암원물질, 암원성 물질이라고도 부른다. 새앙쥐, 흰쥐, 명주쥐(hamster)등의 실험동물이나, 사람에게 암을 발생시키는 천연 및 합성.화학물질을 말한다. 암의 발생과 화학물질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처음 기록한 것은 영국의 percivall pott(1775)로서 연돌청소 인부의 음낭피부암 다발에 관해서였다. 이것이 직업과 암의 발생을 처음으로 명백히 한 것이다. 발암성 물질을 분류하면, 합성 발암성 물질과 자연계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이 있다. 합성 발암성 물질은 식품첨가물, 향료, 의약품, 농약, 화장품,공업화학물질 등 인공적으로 합성된 것으로 우리들의 일상생활 환경중에 다수 존재한다. 한편 자연계에 존재하는 발암성 물질에는 식물 기원의 발암성 물질, 곰팡이의 독, 불에 타서 눌은 것(아미노산의 가열본해산물 중에 발암성 물질이 존재한다)등이 있다.

3855              발암물질 분류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발암물질의 분류체계는 두가지다.         하나는 국제암연구성(IARC) 의 분류체계고 다른 하나는  미국 환경보호청  (USEPA) 의 분류체계다.          77년 발암물질을 분류, 평가하기 위해  표준화작업을 시작했던 국제암연구성은 발암성이 있는 화학물질을 첫째  사람에게 암을 일으킨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물질, 둘째 동물에게 암을  일으킨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물질,  셋째 분류하기 어려운 물질의 세가지로 나누고 있다.          그리고 87년 사람과 동물과의 발암반응에 대한 논의 끝에『동물에게 암을  일으킨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물질』을 사람에게 『유력한 발암물질』과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수정했다.          1970년 후반에 발암물질 분류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미국 환경보호청의 발암물질 분류 체계도 국제 암연구성의 것과 유사하다.          미국 환경보호청의 발암물질 분류체계도 국제 암연구성의 것과 유사하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발암물질, 유력한 발암물질,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 발암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물질, 비발암성 물질등 5개 그룹으로 분류 하고 있다.          발암물질로는 벤젠, 비소, 석면, 염화비닐, 담배연기, 아플라톡신, 콜타르등 이며 유력한 발암물질은 납, 클로로포름, 벤조피렌등이다.          또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는 파라티온, 1,1,2  - 트리클로로 에탄 등이며 발암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물질로는 알루미늄,  구리, 망간, 톨루엔  등이다.

3856              발암물질의 분류          의학적인 필요에 의한 국제암연구소의 분류와 환경적인 필요에  따라 만든 미국 환경보호청의 분류체계가 국제적으로 공인받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동식물, ,  대기 등 자연환경에서  검출되는 물질을  대상으로 5개 그룹으로 나눠 규정하고 있다.          이 분류체계에서 A그룹은 `명백한 발암물질'로 벤젠, 비소, 석면, 담배연기, 콜타르 등이 있다.          `유력한 발암물질' B그룹에는 납, 클로로포름, 벤조피렌  등이  있으며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 C그룹에는 파라티온, 1,1,2-트리클로로에탄 등이  해당된다.          `발암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물질' D그룹에는 알루미늄,  구리,  망간,  톨루엔 등이 있으며 이들 물질은 여전히 유해한 것으로 취급받고 있다.          E그룹은 `비발암성 물질'로 여러가지 실험이나 임상을 통해 암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증거가 확보된 화학물질이 해당된다.

3857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사용하여 만드는 새 가구                  생활이 여유로와 지면서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맞춰 인테리어와 가구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새 가구 (특히 합판, MDF, 원목 등 나무를 소재로 만든)를 들여놓은 후 한동안은 시큼한 냄새와 함께 눈이 시리고 눈이 따가웠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들은 목재가구 소재인 합판, MDF, 원목 등을 가공할 때 많은 양의 접착제 (포름알데히드)와 방부제 (붕산염) 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목재를 붙이는 접착제로 포름알데히드를 쓰는데 이것은 적은 양이라도 공기 중에 발산되면 유독가스가 되어 의욕저하, 불면증, 천식을 일으키며 유전인자를 변화시킬 정도로 위험물질이다. 또한 방부제로 사용하는 붕산염은 눈을 자극하고 생식능력을 떨어지게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무해하고 자연에 가깝다고 느껴지는 원목가구는 독성이 강한 방부제 용액에 6개월 이상 담근 후 만들어지며, 천연가죽 소파 또한 가공과정에서 많은 방부제와 색을 내는 염화메틸렌 같은 유해물질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유아용 가구들을 저렴하면서도 안전하다(?)는 플라스틱제품들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연성 폴리에틸렌을 소재로 한 플라스틱 가구들과 합성섬유, 합성가죽(레쟈)으로 만들어진 소파 등은 실내온도가 올라가면 환경호르몬을 계속해서 발생시킨다. 요즘 아파트와 같은 밀폐 형 주거형태에서는 공기 중에 흘러나온 이러한 유해물질들을 피부로 흡수할 수밖에 없으며 아이들의 건강에는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위험에서 벗어나려면실내에 목재가구가 있는 경우 문을 열고 자주 환기시켜 유해물질들이 빠지도록 한다. ② 새로 산 가구에서 유해물질이 더 많이 발생되어지므로 중고가구센터를 활용한다.  플라스틱제품으로 된 유아용 가구를 구입하지 않는다. ④ 소파는 되도록 천연섬유를 이용하도록 하고 이미 레자, 가죽소파를 사용 중일 때에는 환기를 자주 하는 것과 실내에 숯이나 벤자민, 고무나무 등 유해물질 흡착효과가 큰 식물들을 놓아둔다. ⑤ 가구는 되도록 꼭 필요한 용도만 구입하고 불필요한 가구의 구입을 자제한다.

3858              발암성 탄화수소[(發癌性炭火水素),carcinogenic hydrocarbons]              근년에 이르러 폐암 발생율이 어느나라에서나 현저하게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도시에서 생활하는사람이 도시 이외에 생활자에 비하여 현저하게 높은 것이 세계적으로 공통임. 이러한 원인의 하나로서 담배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 중에 함유된 발암성 탄화수소를 들 수 있음. 발암성탄화수소는 일반적으로 방향족환(芳香族環)이 중합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소위 다환 방향족 화합물(多環 芳香族 化合物)이 많고, 그 중에서도 1933, Cook등에 의하여 발암성이 증명된 3,4-벤조필렌        이나, 1929년에 분리된 1,2,5,6-디벤조안트라센은 발암성이 높음. 자동차의 배기 가스 중에 함유된 검댕 1g 중에는 3,4-벤조필렌이 72.6, 1,2,5,6-디벤조안트라센에는 2.3㎍이 함유되어 있으며 자동차가 1시간 주행할 때, 0.3㎎의 발암성 탄화수소가 생성된다는 보고가 있음. 또 담배 연기의 경우, 담배 100개피당 3.9㎍의 3,4-벤조필렌이, 그리고 0.5㎍의 1,2,5,6-디벤조안트라센이 함유됨. 피아프 담배 100g의 연기 속에는 8∼11㎍의 3,4-벤조필렌이함유되어 있음. 이들 탄화수소가 직접 폐암을 이르키는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문점이 있으며, 사람에 따라 개인차라 크다고 생각됨. 다환방향족 화합물 중 발암성이 없는 것도 많으며, 이들로부터 발암성 탄화수소를 분리하는데는 카람크로마토그라피나 박층 크로마토그라피를 이용함. 발암성 탄화수소의 정량(定量)에는 보통 분광 광도계(分光光度計)가 많이 사용됨.

3859              발암위해도평가            오염물질의 위해도평가 중 하나로 잠재적 오염물질에 30년간 노출될 경우 암이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다. 연속 모니터링 결과를 근거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만성 1일 평균 인체 노출량을 추정하고, 인체 노출량과 발암력으로부터 평생 초과발암위해도를 산정하여 평가한다. 환경부는 초과 발암위해도를 10-3~10-5의 범위로 적용하였다(2006). 10-3 이상이면 발암위해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10-5 이하일 경우에는 무시할 만한 수준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3860              발연질산[(發煙窒酸),fuming nitric acid]                     이산화질소 NO₂를 다량으로 함유하는 진한 질산(窒酸). 진한 질산에 녹말을 가하여 일부를 환원하든가 질산에 이산화질소를 가압작용시켜서 제조한다. 적갈색의 투명한 액체. 비중 1.48∼1.54. 공기중에서 질식성 NO₂의 갈색 증기를 발생하므로 이 이름이 있다. 산화력은 매우 세고, 황화수소, 요오드화수소 등은 발화하여 산화되고, 염소산칼륨은 과염소산칼륨이 된다. 순질산 86%이상을 함유한다. 유기합성 때 니트로화로, 분석할 때 산화제로 이용된다.

3861              발연황산[발연황산(發煙黃酸),fuming sulfuric acid]               3산화황 SO₃의 다량을 97∼98%의 진한 황산에 흡수시킨 것. 황산에 해당하는 이상으로  SO₃를 함유하며,  SO₃의 함량 40∼60%인 것과 70% 이상인 것은 고체이다. 동시에 2황산을 만들고 있다.  SO₃의 함량이 낮은 것은 점도(點度)가 높은 유상 액체이다. 항상  SO₃의 증기를 발하고 흰 연기를 내므로 이 이름이 있다. 비중 약 1.86.

3862              발열량(Heating Value)               단위량의 연료가 일정조건하에서 완전 연소한 경우에 내는 열량

3863              발열량[발열량(發熱量),colarific value]                     가연성 물질을 완전 연소시켰을 때 발생되는 연소열의 양. Kcal/Kg, . Kcal/㎥으로 표시함.

3864              발전기            발전기는 유도발전기와 동기발전기로 분류되며, 유도발전기는 계통선 연계용으로, 동기발전기는 벽지, 오지 등 독립된 발전소에 사용된다.

3865              발전차액지원제도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기성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생산단가 차액을 정부가 보상해주는 제도

3866              발진기[(發振器),oscillator]          필요한 주파수의 전파(음파)를 발진하는 기기.

3867              발트해양환경보전협정 [-海洋環境保全協定 Balt Sea Environment Protection Agreement]                      1974 3월 헬싱키에서 발트해 해양환경보전협약 (일명 헬싱키 협약)을 체결했다. 발트해는 덴마크 해협을 입구로 통하는 반폐쇄적이고 수심이 비교적 얕은 해역이다. 덴마크, 스웨덴, 핀란다,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7개 연안국은 도시화, 산업화 등으로 내륙 및 연안으로부터 생활하수·공장폐수의 유입량이 증가되고 또한 선박의 항해로 인한 해양오염의 증가에 대처라기 위한 지역협력의 본보기이다. 이미 스웨덴·덴마크·핀란드·노르웨이의 4개국이 환경보전협약을 설립하여 대처해온 경험을 토대로 발전한 협약으로, 지역적 해양환경문제를 연안국이 정치적 이념이나 경제적 이해를 초월하여 환경보전이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합의를 도출한 사례이다. 스웨덴은 스톡홀롬에서 매년 개최하는 국제 스톡홀롬 물심포지엄에서 발틱해의 수질개선에 기여한 가입국의 개인, 회사, 단체, 또는 기관에 '스웨덴 발틱해수상' (Sweden Baltic Sea Water Award)을 스웨덴 외무장관이 수여한다.

3868              발파진동의 문제점 및 대책                      - 문제점                         (1) 저진동 또는 미진동 발파공법이 많이 개발되어 왔으나 그 발파공법의 적용 가능성, 발파 효과, 경제성 등으로 인하여 모든 경우에 다 적용할 수는 없음                     (2) 건설분야에서는 주로 진동의 단위를 건물피해와 직접관련 되는 cm/sec를 사용하나, 환경분야에서는 인체가 느낄 수 있는 진동의 표현에 적합한 dB단위를 쓰고 있어 건설분야의 측정자료의 활용시 혼돈이 있고, 실제활용하기가 곤란                            (3) 구조물 피해와 관련된 연구자료는 있으나, 실제 인간, 가축, 가금류 등의 생체 피해측면에서의 조사연구가 부족하여 발파진동피해 발생시 실제 피해여부의 확인, 피해보상 등의 과학적 근거자료제시가 곤란                        '- 대책                           (1) 저진동·미진동 발파공법 및 발파 대체 굴착기계의 개발 촉진                              (2) 발파진동 허용기준 설정                          (3) 발파진동단위의 상호환산이 가능한 경험식 개발                           (4) 발파진동의 생체피해 관련 연구 추진

3869              발파진동의 정의          - 발파란 연소에 의해 순간적으로 분해되고 많은 양의 열과 가스를 방출하는 화약을 써서 바 위 따위를 파헤쳐 깨뜨리는 것을 말함                            '- 폭약이 장약공 내에서 폭발하면 초기 충격 폭굉압(또는 충격압), 화약의 연소에 의한 지연 폭발가스압, 그리고 3,000℃이상의 고온이 발생                       '- 폭원으로부터 3차원으로 전파되어온 충격압에 의한 충격파는 거리에 따라 현저히 감쇠되어 발파에 의한 에너지의 0.5∼20%가 탄성파의 형태로 암반중으로 전파되어 가면서 지반의 진동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발파진동(blast vibration)이라 함

3870              발포 폴리스티렌-발포 스티톨                   폴리스티렌을 발포제인 프레온으로 스펀지 입자화하고 가열 압축해 단단하게 만든다. 상자, 포장 재료, 단열재, 바닥재 등으로 이용된다.

3871              발포[(發砲),foaming]                 포말(泡沫)의 발생, 즉 거품이 일어나는 현상, 액체의 표면 장력(表面 張力)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첨가했을 때 일어남. 공장 배수나 가정 배수가 중성 세제의 사용에 의하여 수많은 포말을 발생하는 것이 그 일례임. 발포물의 억제에는 소포제(消泡劑) 첨가, 활성탄을 사용, 계면활성제를 흡착 제거하기도 함.

3872              발포제            고분자반응 중 기포를 형성하여 주는 물질로, 플라스틱이나 고무 등에 첨가하거나 또는 분해하여 기포를 만들어 내는 물질·화공약품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발포제를 사용해 플라스틱이나 고무를 발포시키고자 할 때는 수지 또는 고무의 종류와 특성·용도·가공방법·조건 등에 따라 적합한 발포제를 선택해야 하는데, 크게 화학적 발포제와 물리적 발포제의 두 종류로 나뉜다.        전자는 이소시아네이트기()의 활성을 이용해 물 등과의 반응으로 생기는 이산화탄소에서 발포하기 때문에 물이 발포제로 쓰이고, 후자는 기체를 혼입하거나 분해형 또는 증발형 발포제를 사용해 반응열을 일으킴으로써 기포를 형성하기 때문에 고분자반응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극히 낮은 열전도성과 저온의 끓는점을 갖는 물리적 발포제로 프레온이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오존층 파괴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1987년 몬트리올의정서가 채택되어 프레온의 생산량과 소비량을 규제한 이후 대체 발포제로서 수소를 함유한 수소화염화불화탄소(HCFC)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물질도 지상에서 분해되지 않고 오존층에까지 침투해 강한 자외선을 받고 분해되어 오존 파괴 물질인 염소 원자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른 대체 발포제 개발이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시클로펜탄(cyclopentane) 등 오존층 파괴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새로운 대체 발포제가 사용되고 있는데, 세계 각국에서는 이 발포제에 대한 규격 제정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3873              발포제            우레탄톰이나 발포 폴리에스티렌에는 프레온 11, 12를 사용한다. 이때 발포 폴리스티렌의 경우 기포 안에 갇혀있던 프레온이 폐기 후 대기중에 방출된다. 최근에는 프레온 대신 공기를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3874              발포폴리스티렌            폴리스티렌을 발포제인 프레온으로 스펀지 입자화하고 가열 압축해 단단하게 만든다. 상자, 포장 재료, 단열재, 바닥재 등으로 이용된다.

3875              발화 온도[(發火溫度),ignition temperature]                     연료를 공기 중 또는 산소중에서 가열했을 때, 연소가 시작되는 최저 온도를 발화 온도 또는 착화온도(着化溫度)라고 함. 연료가 액체인 경우는 인화온도(引火溫圖)라고 함. 석탄의 발화 온도는 무연탄 440∼500℃ A 중유의 인화 온도는 61℃.

3876              발화 합금[(發火合金),pyrophor metal]                     문지르든가 긁었을 때 불꽃을 내는 합금(合金)의 총칭. 세륨등 희토류 원소를 주체로 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르로 나누어진다. 전자에는 미슈메탈이나 세륨에 30% 정도의 Fe, Ni, Cu 등을 첨가한 합금(合金), La-Mg 계함금(系合金), La-Pb계합금(系合金), La-Sn계 합금 등이 있다. 후자에는 Zn-Sn(), V-Fe()등이 있다. 사진용 플래쉬, 조명탄, 불꽃, 라이터 등에 사용된다. 마그네슘, 알루미늄티탄 등의 박이나 분말도 용도에 따라서는 발화합금의 일종으로 생각하여도 좋다.

3877              발효 공업 배수[(發酵工業排水)]                 공업용알콜, 효모(酵母), 유기산, 항생 물질 등을 제조하는 공업을 발효 공업이라고 함. 이 공업으로부터 나오는 배수의 주된 오염원은 발효에 사용한 옥수수, 대맥, 감자 등 전분질 원료 및 감자, 당밀(糖密), 과실즙 등 당질 원료의 발효잔사(醱酵殘渣), 발효 중 생성된 유기산, 균체 등임. 오염도가 높고 부유 물질은 20,000∼40,000ppm, BOD 14,000∼15,000ppm이며, pH 4전후임.

3878              발효[(發酵),fermentation]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유기물이 분해되어 유용한 물질이 생성되는 현상. , 분자 모양의 산소의 관여없이 이루어지는 분해를 말한다.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산소의 존재하에 진행되는 반응도 발효라고 하는 일이 있다.그러나 유해한 반응인 부패는 제외한다. 동물조직에 의해 이루어지는 해당도 일종의 발효라 생각할 수가 있다. 호흡과 함께 생물체가 유기물에서 에너지를 취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이 에너지 섭취과정은 대단히 복잡한 효소의 여러 반응의 복합이며 인산화, 탄소쇄개열, 산화환원, 탈수, 이성화 등 여러 가지의 반응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과정으로서 당에서 최종생산물을 생기게 함과 동시에 무기인산의 에스테르화가 일어나 ADP에서 ATP가 생성한다.→알코올 발효, 해당. 생긴ATP는 생체 물질의 합성, 운도 등의 생활과정에 사용된다. 발효는 생산물에 의해 알콜발효, 젖산발효, 낙산발효, 부탄올발효, 아세톤발효 메탄발효 등으로 구별된다. 또 출발물에 의한 펜토오스발효 기타의 이름도있다. 한편 분자상산소가 관여하는 유기물의 딴 유기물로의 산화 과정을 호기적 발효라 부르는 일도 있으나 유기물의 완전 산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뿐이며, 오히려 호흡의 불완전한 한 형식이라 간주해야 할 것이다. 당이나 에탄올에서 아세트산을 만드는 아세트산 발효, 글루코오스에서의 글루콘산 발효 등은 이에 속한다. 이에 대하여 본래의 발효를 혐기적 발효, 무산소 호흡이라 하기도 한다.

3879              발효조[(醱酵槽),fermentation tank]             미생물작용으로 유기물을 분해하거나 또는 산화환원적변화를 일으키는 즉 발효현상을 촉진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발효조는 2개로 대별된다.         1) 호기성 발효조 : 폐기물 또는 오니등에 의한 고속퇴비화 장치에 대표된다. 발효반응이 유리산소의 조재하에서 진행하는 것.          2) 혐기성 발효조: 분뇨처리때의 소화방식을 대표하는 메탄 발효조를 대표한다. 발효반응이 유리산소가 없는조건에서 진행하는 것. 발효조의 예를 들면           원형 발효조            발효조는 원형통을 하고 있어 상부에 선회를 가지고 선회에는 복수개 스크류사의 각반 장치가 다수붙어 있다. 조벽가까이 들어간 원료(폐기물등)을 각반장치의 회전운동으로 약동시키면서 조중앙부의 취출구로 향하여 시동시킨다. 이 사이에 원료는 활동에 필요한 산소공급을 행하므로 하부에서 강제 통풍을 일으킨다.            장방형 발효조            원료는 일방의 투입단에 들어가, 몇개의 회전축으로 절단되면서 타방의 취출단으로 이동한다. 통기방식은 조저부에서의 산기방식외에 브릿지에 산기장치를 달아 각반장치에 직접 통기시키는 방식도 있다.            회전드럼형 발효조            통기식회전드럼내에 원료를 넣어서 후단부에서의 강제통풍으로 발효시키는 것. 파쇄, 압축등 작용으로 미생물이 증가한다. 호기성 분해가 일어나고 드럼 후단부에 이르기까지 발효열로 살균건조도 되며 드럼후단에서 배출된다.            다단식 발효조            원통형식, 상형(()) 형식등이 개발되어 있으나, 원료를 상단에서 하단에 순차적으로 보내며 에어레이션 및 각반, 절단을 행하면서 급속히 소화발효되는 것이다.            메탄 발효조            일반적을 소화조라 함. 철근콘크리드제 밀폐조로 형상은 원통형. 난형(卵形)등의 것이 있다. 조내부의 발효액을 각반하는 필요가 있어 기계 각반식(覺叛式)에 발생한 가스를 불어넣는 가스 각반방식 외부에 설치한 펌프로 순환하는 방식이 있다. 30∼60℃에 가온하는 필요가 있다. 별도설치 보일러에서의 증기를 불러넣어 열교환기를 가지고 온수로 내부액가열 방식이 있다. 열의 방사를 적게하기 위하여 조를 그 중벽구조로 하여 단열하고 하부를 지하에 묻는 방법을 쓰고 있다. 조를 2개로 하여 산생성조와 가스화조로 나누어 이상식소화가 많이 채용되고 있다.

3880              방류수 수질기준          1991.3.8. 법률 제4364호로 제정 공포된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된 방류t수질기준이란 오수정화시설, 정화조, 분뇨처리시설, 축산폐수정화시설과 축산폐수처리시설의 방류수질기준을 환경부령으로 정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정책기본법 22조의 규정에서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특별대책지역안의 수질오염에 대하여 엄격한 기준을 정하여 적용하여 방류수수질기준을 초과방류하는데 예방적 수질방류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방류수의 측정방법은 수질오염공정시험방법에 따르고 있다.

3881              방류수[(放流水)]           〓하수에서의 방류수의 수질.

3882              방무림[(防霧林),fog prevention forest]                     해무(海霧)의 발생에 의하나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삼림이고 보안림으로서 지정된 것. 수풀의 지엽은 충돌하는 무립(霧粒)을 포집하고 혹은 촉진한다. 방무림은 무수량 1g/㎥ 정도의 해무로부터 임지 1㎡ 당 1시간 1kg 정도를 포집하고 수고(樹高)가 높고 기엽이 가는것 일수록 효과가 많다.

3883              방법전환 [方法轉換 changing our way]                     1998년 아일랜드 정부가 폐기물 관리의 전환을 밝힌 정부 성명이다. 폐기물을 세분류, 발생 억제, 발생량의 최소화와 함께 가정 폐기물의 50%를 매립에서 다른 방법으로 전환, 매립에 의존한 생분해성 폐기물의 65% 감소, 연간 30만 톤의 처리 시설 재활용 시설 설치, 도시 폐기물의 35% 재활용, 5년 이내에 건축폐자재의 50%, 15년 내에 최소 85% 재활용, 매립지를 줄여 20개소의 에너지 회수시설 설치, 매립지의 발생량 80% 감소, 7개항의 목표를 제시했다.

3884              방부제[(防腐劑),antiseptic]          보존(保存)의 목적으로 미생물의 생리적 활동을 억제하고 성육을 저해하기 위해 첨가하는 약재. 사용면에서 분류하면. ① 목재, 섬유, 도료 등의 공업용 방부제(유기수은제(有機水銀劑), 방향족(芳香族)히드록시화합물 및 그 염소화물(鹽素化物), 유기산의 금속염 등), ② 청량음료수, 식육제품, 일반 미각료 등의 식품방부제(안식향산(安息香酸), 살리칠산(), 데히드로아세트산(), 파라히드록시 안식향산(安息香酸)에스테르 등), ③ 점안제, 수제, 주사제 등의 의약품 방부제(티메로사알, 염화벤잘코늄, 페닐질산수은, 벤질알코올, 클로로부탄올 등)가 있다. 항생물질은 특수한 경우에만 이용된다.

3885              방사 공정 폐수[(紡絲工程廢水)                  화섬·합섬의 방사 공정에서 배출되는 폐수

3886              방사 온도계[방사온도계(放射溫度計)]                     물체의 열방사를 관측하여 물체의 외관상의 온도를 측정하는 장치. 흑체방사의 휘도를 관측하였을 때 흑체의 진동도를 주도록 교정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며, 응답이 빠르고 측정정도로 좋지만, 얻어진 외관상의 온도에서 진온도를 구하는 데는 그 물체의 방사율 및 관측경로에서의 방사유과율의 실효적인 값이 필요하며 어느 것이나 불명확한 점이 많다. 가시영역의 하나의 파장역에서 휘도온도를 측정하느 광고온계 하나의 파장역에서 휘도온도를 측정하는 광고온계, 광전과, 광전증배관등을 가시(때로는 근적외도 포함한다) 영역에 쓰는 광전온도계 외에 각종 방사계도 사용된다. 보통 측정 범위는 200∼300℃정도, 정도는 ±10deg정도이다. 불꽃의 온도를 구하는 경우에는 방사율이 작은 것에서는 스펙트럼선의 강도분포, 방사율이 큰 것에서는 방사에너지, 저압고온의 것에서는 스펙트럼선의 폭을 주로 측정한다.

3887             방사 임피이던스[放射, radiation impedance]                     진동체가 주위의 매질에 파를 방사하는 계를 전기기계음향 유사로서 생각할 때 음피이던스에 대응하는 량. 진도면의 주위의 매질에 음파를 방사하는 경우는, 면이 매질에서 받는 힘F를 면의 속도 ν로나눈 F/ν로 주어진다. 각주파수 ω를 사용하여 복소수로 표시되며 그 실수부를 방사저항이라 한다.

3888              방사 저항[放射 抵抗, radiation resistance]                     방사 임피이던스의 실수부. 방사저항에 의한 손실이 방사에너지를 나타낸다. 전파를 방사하는 안테나에서는 단위시간에 방사되는 에너지와 전류의 제곱의 평군치(실효치(實효値)의 제곱)와의 비가 방사저항이다.

3889              방사 평형[(放射平衡),radiative equilibrium]                     열에 대하여 절록된 공간 내에 물체와 방사가 존재할 경우 이 사이에 열평형이 성립하고 진공 중에서는 방사에너지의 밀도가 어서나 일정해진다. 이 상태를 방사평형이라 한다. 이 때 어떤시간 내에 물체에 의해 흡수되는 방사에너지는 물체에서 방출되는 방사에너지와 같다. 순수하게 방사만이 존재하는 공간에서는 임의의 파장의 방사에 대하여 임의의 방사에너지를 가지고 하나의 평형상태가 만들어지지만 이것은 일종의 불안정한 평형이며, 극히 미량의 물체가 지참되어 이것과의 사이에 에너지교환이 행하여지는 경우에는 즉시 안정된 열평형이 나타나고, 파장에 대한 에너지분포에 대하여 일정한 방사법칙이 성립한다고 생각된다. ② radiation equilibrium 대체로 어떤 물체(物體)(또는는 공간(空間))가 외부와의 사이에 방사에너지 교환을 하고, 이 물체는 그 자체의 온도에 따라 방사를 흡수 또는 방출할 경우 전체로서 방사에너지의 유입과 유출과의 양이 같게 될 때 이것은 방사평형에 있다고 한다. 이 뜻에서 '항성(恒星)의 방사평형'이 논의 된다. 항성 중의 어떤 단위체적에 유입하는 전에너지와 그체적 내의물질 자체가 방출한 에너지와의 합이 그 부분에서 유출하는 전에너지와 같을 경우에 방사평형의 상태에 있다. 이 생각을 가지고 A.S.Eddington은 항성내 구조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③ radioactive equilibrium 방상능평형이라고도 한다. 방사성 붕괴의 계열에서 차례로 생성되는 핵종을        의 붕괴에 의한        원자(原子)(원자핵)(原子核) 수의 증가와        의 붕괴에 의한 감소가 꼭 같을 때        은 방사평형에 있다고 한다. 하나의 계열은 처음의 원자수비가 어떠한든 일정한 시간후에는 평형에 도달한다.        의 원자수를        이라 하면 평형상태에서는 다음의 관계가 성립한다. N₁: N₂: N₃: ‥‥‥( 1/λ₂) : ( 1/λ₃) : ‥‥‥ = r₁: r₂: r₃: ‥‥‥.

3890              방사 화학적 정제[(放射化學的精製),radiochemical purification]               방사성 핵종의 방사능에 대한순도를 높이는 화학처리를 말한다. 항체를 함유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는 이온 교환수지에 의한 분리, 용매추출 등이 주로 사용되고, 항체를 함유한 것에 대해서는 통상적인 화학적정제법이 이용되지만 불순물이 방사성 핵종인 경우는 스카벤져를 사용하여 제거하는 수가 많다.

3891              방사[(放射),radiation]                핵분열, 핵반응, 소립자붕괴, 소립자반응 등 자발적·인공적인 원자핵·소립자의 변환에 의해 직접적으로 α(헬륨 원자핵)·β(전자중성자선 등 입자빔, 또는 γ··전파 등 전자기파가 방출되는 현상. 이에 대해 방사에 의한 간접적인 작용, 또는 방사 이외의 현상에 의해 입자빔·전자파가 방출되는 현상을 복사(輻射)라 한다.

3892              방사능            한 물질이 방사선을 내는 능력이나 방사선을 내는 물질을 말한다. 방사능이 환경에 일단 흘러나오면 회수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핵종의 방사능이 그대로 환경에 축적되어 인체에 방사능 오염이 나타난다. 핵폭탄의 개발과 핵실험, 원자력발전소의 운전, 핵연료 재처리 공장, 우라늄 채굴, 의료용 방사성 물질 무방비 관리에 의한 오염 등이 있다.

3893              방사능 강도[(放射陵 强度),radioactivity strength]                     단위 시간에 파괴, 변화되는 원자수의 대소, 반감기가 짧은 것일수록 큼.

3894              방사능 배기 시설[(放射能 排氣施設)]                     배기정화 장치, 배풍기, 배관기 등 기체상태의 방사능물질 또는 그에 의하여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거나 배기하는 설비를 말함.

3895              방사능 배수시설[(放射能 排水施設)]                     액체상태의 방사성물질이나 그에 의하여 오염된 액체를 정화하거나 배출하는 설비를 말함.

3896              방사능 비[-()-]                   인공 방사능을 띤 비, 원인은 비가 될 구름이 공간에서 형성될 때 방사능진(放射能塵)이 응결핵(凝結核)으로서 물방울 주에 포함된 것이라고 생각됨.

3897              방사능 시계[(放射能時計, radioactivity clock)             생물의 사체(死體)에 함유되어 있는 탄소의 일정량당의 방사량을 측정함으로써 사망이후의 경과시간을 알 수 있다. 또 암석 속의 우라늄의 방사능을 측정함으로써 암석이 생성된 연대를 알 수 있다. , 이들 방사능의 연대 추정(推定)을 말한다.

3898              방사능 오염[(放射能 汚染),radioactive pollution]                    핵실험으로 인하여 생기는 방사성 낙진이나 원자력 시설에서 배출된 방사성 폐기물의 인공방사능에 의해 환경, 음식물, 인체가 오염되는 것으로 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는 핵분열 생성물, 원자력 발전시설 등에서 사용하는 방사능이 함유한 냉각배수, 방사성화된 기체, 방사성 물질이 묻어있는 오물과 폐액이 불안전하게 처리되여 환경계에 방출될 때 방사성 물질에 의한 오염이 발생되며 의료장비인 X선 촬영기와 텔레비전, 전자렌지 가전제품에 의해서 발생피해를 입을수도 있으며 특히 인체가 방사선에 노출됨으로서 받게되는 영향은 당사자가 받게되고 신체적 영향과 노출된 자손에 미치게 될 유전적 영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방사선으로 인한 순간적 치사량은 700렘이며 국제기준에 의한 개인허용 방사선량은 연간 생식기에 0.5렘 피부에 3, 손발에 1.5렘이며, 방사선에 노출되면 실신, 의식혼미, 설사, 탈수, 근혈조직 파괴로 인한 사망, 그밖에 만성적 영향으로 백혈병, 백내장, 궤양성피부염, 기형발생의 증상을 나타낼수도 있다.

3899              방사능 오염물질          방사성 물질(방사능이라고도 함)을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에 쌓여 결국 체내에서 방사선을 내 인체가 피폭을 받게 된다.        방사성 물질은 다양한 핵종이 있으며  나오는 방사선의 종류나 강도, 체내에서의 움직임, 배출에 걸리는 시간, 수명 등이 다르기 때문에 위험성 또한 다양하다.        식품에 대해 각 국에서 규제치를 설정하고는 있으나 그 숫자는 각각 다르며 절대적인 안전을 보증하는 수치가 아니다.        수입식품의 검사 실태는 여전히 부족하며 또한 오염도가 서로  다른 식품끼리 혼합되는 등에 의해 오염 실태를 파악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핵 실험에 의한 오염도 막대하여 1988년에는 버섯에서  핵 실험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는 고농도의 오염이 관측된 바 있다. '방사선 조사식품'과 혼동하지 말 것.

3900              방사능 존데[-(),Sonde]                       라디오존데의 1. 대기 상층에 떠돌아 다니고있는 방사성인 세진(細塵)의 방사능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라디오존데에 가이거(Geiger)계수관이 장치되어 있음.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