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6201-6400
6201 Radio Frequency Ka KA (출처: FAA GPS)
6202 Radio Frequency Ku Ku (출처: FAA GPS)
6203 Radio Frequency Monitor RFM (출처: FAA GPS)
6204 radio frequency spectrum 무선주파수대역 무선 통신에 활용될 수 있는 전자기 방사의 주파수를 구분하는 것. 1) 초저파수 : 3∼30kHz. 2) 저주파수 : 30∼300kHz. 3) 중주파수 : 300∼3,000kHz. 4) 고주파수 : 3∼30MHz. 5)초단파 : 30∼300MHz. 6) 극초단파 : 300∼3,000MHz. 7) superhigh frequency: 3∼30GHz. 8) extremely high frequency : 30∼300GHz.
6205 Radio Frequency Unit RFU (출처: FAA GPS)
6206 Radio Frequency Uplink Subsystem RFU (출처: FAA GPS)
6207 radio magnetic indicator 무선 자기 지시계 RMI 무선 컴파스는 송신국의 방위를 기수에 대하여 주지만, 이 눈금에 기수가 자북에 대하여 이루는 방위(기수방위)를 겹치면 편리하므로 원격자기 컴파스로부터 정보를 얻어서 자기방위의 눈금을 붙인 것이 RMI이다. 눈금의 기수는 전방(12시 방향)에 고정하고, 자기방위의 눈금판은 기체가 방향을 바꾸면 회전하고, 송신국을 나타내는 지침도 같은 각도만큼 회전한다.
6208 Radio Magnetic Interference RMI (출처: FAA GPS)
6209 radio marker beacon 무선위치표지시설 비행중의 항공기가 소정의 지점 상공을 통과중인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지상으로부터의 상공에 발사되고 있는 지향성전파의 총칭이다.
6210 radio navigation 무선항법 항법의 일종. 각종의 항행안전시설을 이용하여 행하는 항법. VOR, NDB, TACAN, 로란 등.
6211 radio navigation chart 무선항법도 계기비행, 계기항법, 무선항법 등에 이용되는 도. 항행안전시설, 항공로, 직행경로 등의 정보가 상세하게 게재되어 있으나, 반면 지형정보등의 정보는 간략화, 생략되어 있다.
6212 radio navigation system 무선항법방식 미사일이나 무인기 유도방식의 일종. 각종의 무선항법장치를 이용하여 미리 정해진 경로를 비행하는 방식, 사정은 전파의 도달 범위에 한정되며 또한 타로부터 전파방해를 받기 쉽다.
6213 radio navigational aids 무선항법보조시설 항공기의 항행이나 이 착륙을 안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지상에 설치하여 무선전파를 발사하는 무선설비의 총칭.
6214 radio or remote magnetic indicator 무선자기지시계 무선자기지시계
6215 radio point out 레이더 지적 레이더 지적
6216 radio reconnaissance 무선정찰 무선정찰
6217 radio site 무선기지 무선기지
6218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항공무선기술위원회 RTCA 1935년 미국정부 상무성의 제안으로 설립되었으며, 정부기관, 기업, 항공관련 기관 및 항공전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타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항공전자 장비의 기술 개발을 위한 조정 역할을 목적으로 하는 동 위원회는 표준을 제정하고 최소성능기준, 시험방법 둥을 제시하며 FAA는 이에 따른 기술표준서를 작성한다. RTCA는 정부와 관련 기업체들의 의견을 조정하여 권고안을 제시하고, 이들 권고안은 대체적으로 정부의 규칙에 반영된다.
6219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 RTCM (출처: FAA GPS)
6220 radio teletype 무선 전신타자기 무선 전신타자기
6221 radio tracking 전파 추적 전파 추적
6222 radio transmitter 무선 송신기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송신하는 전자 장치. 송신기는 발진기, 변조기, 증폭기로 구성된다. 발진기는 적절한 무선 주파수의 반송파를 발생한다. 변조기는 반송파에 전송된 정보를 싣고 변조된 반송파는 증폭되어 안테나로 전달된다.
6223 radio tuning unit 무선동조장치 무선동조장치
6224 radio/wire integration 유·무선 통합통신 유·무선 통합통신
6225 radiometer 방사계. 열방사 특히 적외선의 강도를 탐지하고 측정하는 계기.
6226 radiotelephone network 무선 전화망 같은 그룹의 주파수체서 운용 및 청취하고 공지통신의 최대 의존성과 배포를 확보하기 위하여 정의된 방법으로 서로 지원하는 무선전화 항공국들의 그룹.
6227 radius 반경 원주 둘레의 한 점과 원의 중심이 만나는 직선. 반경은 원의 직경의 절반이다.
6228 radius of damage 폭격피해반경 폭격피해반경
6229 radius of turn 선회 반경 선회 반경
6230 Radius-turn-to-fix RF (출처: FAA GPS)
6231 radome 레이돔 radar와 dome의 합성어. 레이다 안테나를 덮어서 공기저항을 감소시키고 안테나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6232 railroad 철도 cf, railway
6233 rainfall 강우량, 강우 강우량, 강우
6234 ram air 램 공기 항공기의 고속도 전진비행의 결과로 공기가 에어스쿠푸 또는 인렛트에 밀어 넣는 것 처럼 들어온다. 이와같은 공기의 흐름을 램 에어라고 한다.
6235 ram air turbine 램 공기 터빈 비상시 유압을 공급하기 위하여 고안된 공기 구동터빈. 동체 외측으로 연장시키며 외부의 공기흐름에 의해서 구동된다.
6236 ram effect 램 효과 물체가 공기중을 운동할때, 물체의 운동에 의하여 생기는 공기의 압력을 램효과 또는 램압력 이라한다. 항공기가 활주를 시작하여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램효과도 증대하며 젯트엔진에 들어오는 공기량도 증대한다. 즉 항공기의 운동은 공기를 밀어넣는 작용을 한다. 램효과는 항공기의 속도에 비례함으로 전투기와 같은 고속기는 추력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이때문에 고고도를 순항하는 아음속 젯트기라도 램효과에 의한 추력의 증가는 중요시 하게 되었다.
6237 ramp 램프 일반적으로 공항에서 항공기를 계류시킬 수 있는 격납고 주변의 포장된 지역. 대부분의 램프는 항공기가 강풍에 날아가지 않도록 안전을 위한 규정을 갖추고 있다. cf, aprons and tarmacs
6238 ramp handling 주기장조업 주기장조업
6239 ramp out 계류장 아웃 R/O 항공기가 계류장을 벗어남 (출처: 한국공항)
6240 ramp weight 램프중량, 택시중량 승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연료를 보급한 상태의 중량. 즉, 주기장에서 출발할 때의 항공기 중량 .적재된 항공기의 총중량으로서 이륙하기 전까지 지상활주에 필요한 연료의 양을 계산했기 때문에 이륙총중량보다 무겁다.
6241 random access 램덤 액세스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직접 꺼낸다든지 격납한다든지 하는 방법의 일종으로서, 불특정한 순서로 나열되어 있는 데이타 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꺼내고 싶을 때 무엇을 꺼내도 등시간에 호출하며 데이터의 써넣을 때도 마찬가지로 어느 곳에서든지 등시간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6242 random access memory 램 RAM 일반적으로 테이프와 같은 기억장치는 자료의 위치에 따라 이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다르나, RAM은 임의의 주소(어드레스)를 찾아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일정한 기억장치이다. ROM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원이 없어지면 기억된 내용을 잃어버리는 반도체주기억장치를 의미한다.
6243 random altitude 임의의 비행로 임의의 비행로
6244 random area navigation routes 임의 구역항행로 RNAV 지정된 거리/방향에서 설정된 경로/항로로부터의 도/거리로 묘사피는 웨이포 인트 또는 팍생점(offset) 사이의 구역항법 능력에 기초한 직선 경로.
6245 random file 랜덤 파일 레코드의 배열이나 위치와는 관계없이 불규칙한 순서로 레코드를 꺼내거니 폐기, 갱신할 수 있게 작성되어 있는 파일. 일반적으로 자기드럼장치, 자기디스크장치에 기억되어있는 데이터가 이에 해당한다.
6246 Random Navigation/Area Navigation RNAV (출처: FAA GPS)
6247 random route 임의 비행로 설정 또는 도시/발행되지 않았거나 일부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항공로.
6248 range 항속거리 항공기에 탑재된 연료를 사용하여 계속 비행할 수 있는 비행거리.
6249 range error probable 사거리 공산오차 사거리 공산오차
6250 range height indicator 거리고도 지시기 거리고도 지시기
6251 range lights 경계유도등 이륙하거나,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이륙 또는 착륙에 적합한 방향을 지시키 위하여 경계등에 병렬로 설치한 등화.
6252 range marking 범위 표시 항공기 정비 및 비행 교범에 명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특정 운용 범위를 식별하기 위해서 항공기 계기 라이얼 상의 채색 표시. 일반적으로 색채 범위는 다음과 같다. 적객방사선(red radial line): 초과 금지, 녹색 원호(green arc): 정상 운용범위, 황색 원호(yellow arc): 주의 범위, 청색 방사선(blue radial line): 최대 단일 엔진 상승률 속도, 백색 원호(white arc): 플랩 운용 범위
6253 range only radar 거리 탐지레이더 거리 탐지레이더
6254 range performance 항속성능 비행기가 탑재하고 있는 연료를 사용하여 계속비행할 수 있는 비행거리와 비행속도항속시간를 총합하여 본 성능을 말한다. 즉 비행기는 그 특징으로서 ‘고속성’이 있어 장거리를 빨리 그리고 연료소비량을 적게 하여 날으는 것을 이상으로 한다. 그러나 이들은 상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목적에 따라서 순항방식을 바꾸어 주시 않으면 안 된다. 즉 특정의 두 지점간을 운항하는 경우, 소요시간을 단축하려면 연료소비량은 다소 많아지기는 하지만 고속순항방식을 취하여 중량·비행고도의 변화에 불구하고 일정한 마하수 또는 지시대기속도로서 비행한다. 한편, 특정의 두 지점간을 비행하는 경우, 연료를 절감하려면 소요시간은 다소 길어지지만 장거리순항방식을 취한다. 이 방식은 중량의 변화에 따라 속도를 바꾸어가는 방식으로 기체의 자세를 일정하게 하고 비행하는 것이다. 또 비행순항속도는 이론적으로는 피스톤기의 경우 양항비 최대를 얻을 수 있도록 속도와 자세를 유지하고 비행하면 가장 장거리를 날 수가 있고, 제트기에서는 양향비최대를 얻을 수 있는 속도보다도 약 30% 빠른 속도로 날음으로써 최대비행거리가 얻어진다. 또 비행고도는 피스톤기에서는 그다지 큰 관계가 없으나, 제트기에서는 높게 날수록 유리하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이 올라가면 엔진효율이 저하하고, 또 항력도 증대함으로 항속성능은 저하한다. 이와같이 비행속도, 비행고도 및 비행중량 등에 따라 항속성능은 변화하고, 또한 외적인 조건, 바람, 외기온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항속성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비행속도를 빠르게, 연료소비량을 적게 하여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효율 좋은 운항을 하는 것이며, 속도·고도의 선정 등을 고려해야 한다.
6255 Range-Rate Corrections RRC (출처: FAA GPS)
6256 rapid deployment force 신속전개군 신속전개군
6257 rapid deployment joint task force 신속전개 합동 특수임무부대 신속전개 합동 특수임무부대
6258 Rapid Deployment Voice Switch RDVS (출처: FAA GPS)
6259 rapid distribution system 긴급분배체계 긴급분배체계
6260 rapid exit taxiway 고속 출구 유도로 착륙한 항공기가 활주로를 점유하고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고속 착륙활주 상태에서 활주로를 개방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작은 각도로 활주로와 연결된 유도로. (ICAO)
6261 rapid reaction forces 신속대응군 신속대응군
6262 rapid runway repair 활주로 긴급복구 활주로 긴급복구
6263 Rapid Update Cycle RUC (출처: FAA GPS)
6264 rate 요율 운송되는 화물의 중량, 용적, 가치에 대하여 항공사에 의해서 부과되는 요율 (출처: 한국공항)
6265 Rate Group Data RGD (출처: FAA GPS)
6266 rate of climb 상승율 항공기가 상승할때 수직방향의 속도 상승율을 W라하면 다음의 식이 된다.
6267 rate of climb indicator 승강계 기체가 상승 또는 하강할때 수직방향의 속도를 알리는 계기. 레이트·캪셀이라고 불리는 빌로우(空盒)의 모세관으로 대기정압의 변화정도를 감지시켜 계기지침으로 표시한다. cf.Vertical speed indicator.
6268 rate of closure 접근비 움직이는 두 물체가 서로 접근하는 속도. 특히, 비행중인 두 항공기가 서로 접근하는 속도.
6269 rate of turn 표준선회비 매초 3도의 비율로 행하는 선회로, 특히 지정된 것이 없는한 계기비행방식에 관련되는 선회는 모두 표준선회비에 의한 것으로 한다.
6270 rate of yaw 빗놀이 비율 항공기가 수직축에 대해서 회전하는 비율을 초당 도 (degree)로 나타낸다.
6271 rated 2-mintu OEI power 정격 2분 OEI 출력 터빈 회전익항공기에 있어, 다발 회전익 항공기의 한 개 엔진이 정지한 수에도 한 번의 비행을 계속하기 위하여 part 33의 적용을 받은 엔진의 운용한계 내에 있는 특정고도 및 온도의 정적 조건에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동마력을 말한다. 어느 한 비행에서 매번 2분 내에 3주기까지의 사용으로 제한되며 이후에는 반드시 검사를 하고 규정된 정비조치를 하여야 한다.
6272 rated 30-minute OEI power 정격 30분 OEI 출력 터빈 회전익항공기에 있어서, 엔진이 part33의 규정에 따른 운용한계 내에 있을때 지정된 고도 및 오노에서 정적조건으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동마력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발 회전익항공기의 한 개 엔진이 정지한 후에 2-1/2분 이내로 사용이 제한된다.
6273 rated 30-second OEI power 정격 30초 OEI 출력 터빈 회전익항공기에 있어, 다발 회전익 항공기의 한 개 엔진이 정지한 수에도 한 번의 비행을 계속하기 위하여 part 33의 적용을 받은 엔진의 운용한계 내에 있는 특정고도 및 온도의 정적 조건에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동마력을 말한다. 어느 한 비행에서 매번 30초 내에 3주기까지의 사용으로 제한되며 이후에는 반드시 검사를 하고 규정된 정비조치를 하여야 한다.
6274 rated air traffic controller 한정 항공 교통 관제사 유자격 관제사로서 업무 범위에 관한 한정을 소지한 자. (ICAO)
6275 rated continuous OEI power 정격 연속 OEI 출력 터빈 회전익항공기에 있어, part 33의 저공을 받은 엔진의 운용한계 내에 있는 특정고도 및 온도의 정적 조건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동마력을 말하는 것으로 다발 회전익항공기의 한 개 엔진이 정지한 후에도 비행을 완료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까지로 사용이 제한된다.
6276 rated maximum continuous augmented thrust 정격최대연속증가추력 터보제트 엔진의 형식증명에 있어, 지정된 고도의 표준 대기조건에서 part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분리된 연소실에서 유체가 분사되고 있거나 또는 연료가 연소하고 있는 상태의 정적 조건 또는 비행조건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트 추력을 말하는 것으로 사용 상 제한주기가 없는 것으로 승인을 받는다.
6277 rated maximum cotinuous power 정격최대연속출력 왕복엔진, 터보프롭엔진 및 터보샤프트 엔진이 있어, 지정된 고도의 표준대기 조건에서 part 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정적 조건 또는 비행 조건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제동마력을 말하는 것으로 사용 상 제한주기가 없는 것으로 승인을 받는다.
6278 rated maximum cotinuous thrust 정격최대연속추력 터보제트 엔진의 형식증명에 있어, 지정된 고도의 표준 대기조건에서 part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분리된 연소실에서 유체 분사나 연료 연소가 없는 상태의 정적 조건 도는 비행 조건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트 추력을 말하는 것으로 사용 상 제한주기가 없는 것으로 승인을 받는다.
6279 rated output 정격 출력 엔진 배출시에는 물 분사를 사용하지 않고 국제표준대기 해면고도의 정적 상태에서의 정강 운용 상태에서 이륙에 사용되는 가용 최대동력/추력으로 형식증명기관록 승인한 것을 뜻한다. 추력은 킬로 뉴턴으로 표시한다. (ICAO)
6280 rated takeoff augmented thrust 정격이륙증가추력 터보제트 엔진의 형식증명에 있어, 지정된 고도의 표준 해면고도 조건에서 part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분리된 연소실에서 유체가 분사되고있거나 또는 연료가 연소하고 있는 상태의 정적 조건 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트추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륙 운항 시 5분 이내의 주기로 사용이 제한된다.
6281 rated takeoff power 정격이륙출력 왕복엔진, 터보프롭 엔진 및 터보샤프트 엔진의 형식 증명에 있어, 표준 해면고도 조건에서 part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정적 조건 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동마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륙 운항 시 5분 이내의 주기로 사용이 제한된다.
6282 rated takeoff thrust 정격이륙추력 터보제트 엔진의 형식증명에 있어, 표준 해면고도조건에서 part 33에 따라 규정된 엔진 운용한계 내에서 분리된 연소실에서 유체 분사나 연료 연소가 엇ㅂ는 상태의 정적 조건 하에서 결정되고 승인을 받은 제트 추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륙 운항 시 5분이내의 주기로 사용이 제한된다.
6283 rated thrust 정격 추력 정격 추력
6284 rating 한정 면허증에 관련하여 또는 다른 형태로 면허소지자가 특별한 조건하에서 행할 수 있도록 명시된 권한.
6285 rationalization, standardization and interoperability 합리화, 표준화 및 상호운용성 합리화, 표준화 및 상호운용성
6286 rawinsonde icing level 레이윈존데 착빙층 레이윈존데 착빙층
6287 Raytheon Systems Company RSC (출처: FAA GPS)
6288 R-channel used for Data RD (출처: FAA GPS)
6289 R-channel used for NSC Functions Rsma (출처: FAA GPS)
6290 reactant 유도 저항, 감응 저항 유도 저항, 감응 저항
6291 reaction 반작용 작용에 대해서 반대 방향으로 발생하는 반응 총이 발사될 때 발생하는 반동은 반작용의 좋은 예이다.
6292 Reaction Control Subsystem RCS (출처: FAA GPS)
6293 reaction injection molding 반동사출성형 반동사출성형
6294 Read Only Memory ROM (출처: FAA GPS)
6295 readback 복창 1) 내 메시지를 반복하라. 2) 수신국이 수신한 전문이나 적절한 부분을 반복해서 송신국으로 재 전송함으로써 올바른 수신확인을 얻기 위한 절차.
6296 readiness date 준비완료일자 준비완료일자
6297 readiness ex 준비태세 연습 준비태세 연습
6298 reading light 기내 독서등 R/LGT 기내에서 독서할 수 있도록 설치한 전등 (출처: 한국공항)
6299 readout 판독 (계기 지시 등의) 판독
6300 ready for issue 지급준비 완료 지급준비 완료
6301 ready reserve (division) 가용예비(사단) 가용예비(사단)
6302 ready reserve force 대기예비군 대기예비군
6303 ready room 조종사 대기실 항공기 승무원이 비행을 기다리는 방
6304 ready signal 대기 신호 대기 신호
6305 ready stus 대기 상태 대기 상태
6306 ready to load date 적재준비일 적재준비일
6307 Real Time Control RTC (출처: FAA GPS)
6308 real time display system 실시간 항적 전시체계 실시간 항적 전시체계
6309 Real Time Gipsy RTG (출처: FAA GPS)
6310 real time information to the cockpit 무선통신 운용 무선통신 운용
6311 Real Time Orbit Determination RTOD (출처: FAA GPS)
6312 Real-time Weather Processor RWP (출처: FAA GPS)
6313 rear 후방 후방
6314 rear orbit point 후방대기지점 후방대기지점
6315 reason for outage 고장이유 고장이유
6316 recapitulation 요점의 반복, 요약 요점의 반복, 요약
6317 receipt, storage and issue 수령, 저장 및 불출 수령, 저장 및 불출
6318 receive/transmit 송·수신 송·수신
6319 receiver 수신기 Rx,rcvr 무선신호를 받아서 이것을 기계적인 진동으로 바꾸어 소리·영상 문자 또는 부호로 나타내게 하는 장치. RX 또는 RCVR로 요약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6320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 RAIM (출처: FAA GPS)
6321 Receiver Independent Exchange RINEX (출처: FAA GPS)
6322 Receiver Independent Exchange Format RINEX (출처: FAA GPS)
6323 Receiver Processing Unit RPU (출처: FAA GPS)
6324 receiver transmitter 송수신기 송수신기
6325 receiving controller 인수관제사 인수관제사
6326 receiving facility 인수시설 인수시설
6327 receiving unit/controller 접수기관/관제사 전문을 접수하는 항공교통업무기관/항공교통관제사 주) Sending unit/controller(발송기관/관제사)참조
6328 reception site 수용기지(시설) 수용기지(시설)
6329 reception, staging and deployment 수용, 대기 및 전개 수용, 대기 및 전개
6330 reception, staging, onward movement 수용, 대기 및 전방이동 수용, 대기 및 전방이동
6331 reception, staging, onward movement and integration 수용, 대기, 전방 이동 및 통합 수용, 대기, 전방 이동 및 통합
6332 recertification test 항공유 재확인 시험 저유소에서 항공유를 입하한 후 항공유 품질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시험 (출처: 한국공항)
6333 recon, intel, surveillance and target acquisition 정찰, 정보, 감시 및 표적획득 정찰, 정보, 감시 및 표적획득
6334 reconfirmation 예약재확인 승객이 여행도중 어느 지점에서 72시간 체류하는 경우 늦어도 항공기 출발 72시간 전에 예약을 재확인하는 규칙.
6335 reconnaisance, surveillance, interdiction 정찰, 감시, 차단 정찰, 감시, 차단
6336 reconnaissance 정찰, 수색 정찰, 수색
6337 reconnaissance airplane 정찰기 정찰기
6338 reconnaissance bureau 정찰국(북괴) 정찰국(북괴)
6339 reconnaissance drone 무인 정찰기 무인 정찰기
6340 reconnaissance duty officer 정찰근무장교 정찰근무장교
6341 reconnaissance squadron 정찰대대 정찰대대
6342 reconnaissance technical flight 기술정찰비행 기술정찰단 기술정찰비행 기술정찰단
6343 reconnaissance technical group 조종실시간 정보 제공 조종실시간 정보 제공
6344 reconnaissance technical squadron 정찰기술비행대대 정찰기술비행대대
6345 reconnaissance vehicle id 전자정보 전자정보
6346 reconnaissance, selection, and occupatio of position 포병 진지정찰,선정 및 점령 포병 진지정찰,선정 및 점령
6347 reconnaissance, surveillance and target acquisition 정보지원센터 정보지원센터
6348 reconnaissance, surveillance and target acquisitions 수색, 감시 및 표적 획득 수색, 감시 및 표적 획득
6349 reconstitutable monitored battlefield sensor system 원격 전장감시 전자정보체계 원격 전장감시 전자정보체계
6350 Record of WRE data RR (출처: FAA GPS)
6351 recoverable item 복구가능 품목 복구가능 품목
6352 Recovery Communication RCOM (출처: FAA GPS)
6353 recovery zone 회수지역 회수지역
6354 recruit training center 신병 훈련소 신병 훈련소
6355 rectified air speed 수정대기속도 대기속도계통의 각종 오차(피토압, 정압관계, 지시계에 관한)의 보정을 한 속도.
6356 rectifier 정류기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켜 주는 전기 회로. 정류기 회로는 다이오드, 진공관 다이오드 또는 산화금속 정류기와 같은 한 두 개의 정류기가 사용된다.
6357 red side row bars 적색측면등 적색측면등
6358 redout 순간의식상실 조종사가 어떤 특수 조작을 하거나 특수 환경하에서 순간적으로 의식을 상실하는 현상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인 정신 착란현상. 붉은색이 눈 앞에 나타남.
6359 reduce to you minimum approach speed 최저 접근 속도까지 감속하라. D공역 내의 최종 접근로상에 있는 항공기에계 가장 낮은 안전 접근 속도로 감속할 것을 지시하는 용어. 이는 ATC가 착륙 및 출발하는 항공기 사이의 적절 한 간격을 확보하게 한다
6360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RISC (출처: FAA GPS)
6361 reduction gear 감속 기어 터빈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원하는 회전속도로 감소시키기 위한 기어.
6362 reduction system 감속장치 프로펠러에 의하여 추진력을 얻고자 하는 경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지나치게 크면 프로펠러의 원주속도가 음속을 넘는 일도 있다. 프로펠러의 각 단면도 날개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음으로 거기에 부딪치는 공기의 흐름이 음속을 넘으면 프로펠러는 헛되게 엔진의 동력을 소비하게 되어 유효한 추진력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는 그 선단속도가 음속의 90% 이내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교적 빠른 회전속도로서 운전하고 있는 엔진에 대하여 음속을 넘지 않는 범위의 낮은 회전속도를 필요로 하는 프로펠러에 감속장치의 필요가 생긴다.
6363 Reed Solomon RS (출처: FAA GPS)
6364 reel hose 릴 호스 날개 높이가 낮은 항공기에 항공유를 공급하기 위하여 급유장비에 부착된 Hose로서 끝단에 노즐이 장착되어 있어 항공기 연료주입구(Adapter)와 연결되며, Reel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되감을 수 있다. (출처: 한국공항)
6365 reentry vehicle 재돌입 운반체 재돌입 운반체
6366 reference 관련근거, 참고, 참조 관련근거, 참고, 참조
6367 Reference Burst RB (출처: FAA GPS)
6368 reference gas 기준 가스 계측 장치에서 가스 농도 단위로 측정하여 장치에 표시하는데 기초 자료가 되는 특정 혹은 알려진 성분의 가스 혼합물. (ICAO)
6369 reference landing speed 기준착륙속도 50ft높이의 지점에서 규정된 착륙자세로 강하하는 비행기 속도를 말하는 것으로서 착륙거리의 결정에 관한 속도이다.
6370 reference monitor 참조모니터 참조모니터
6371 Reference Number for a Telephone Call CP (출처: FAA GPS)
6372 reference pressure ratio 기준 압력비 국제표 준대기(ISA), 해면 고도상에서의 항공기 엔진 이 이륙 추력을 낼 때 압축기의 입구에서의 평균 총압력과 출구에서의 평균 총압력의 비율.
6373 refuel 급유 급유
6374 refuel on the move 이동간 재급유 이동간 재급유
6375 refueling 급유 항공유 저장탱크에 저장된 항공유를 Hydrant시설 및 급유장비(Servicer 또는 Refueler)를 이용하여 항공기에 공급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6376 refueling facilities 급유시설 항공기 급유를 위하여 사용되는 항공유 저장시설, 하이드란트 시스템 등을 포함한 제반 설비 및 그 부속물을 말한다. - 김포국제공항의 경우 하이드란트 시스템이 설비되어 있으나, 김해 및 제주국제공항에는 항공유 저장시설만 있고, 하이드란트 시스템은 설비되어 있지 않다. (출처: 한국공항)
6377 refueling vehicles 급유장비 항공기 급유를 위하여 특수 제작된 차량으로 2종류가 있다. - Servicer : Hydrant Pit Valve와 연결하여 다량의 항공유를 신속, 정확하게 항공기에 급유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함 - Refueler : 자체 탱크를 보유하여 Hydrant Pit Valve가 없는 Spot의 항공기에 급유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을 말함 (출처: 한국공항)
6378 refuelling system 공중급유장치 비행중인 항공기에 타 항공기로부터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 푸로브앤드드로그방식과 플라잉붐 방식이 있다.
6379 refund 환급 사용하지 않은 항공권에 대해서 전체 또는 부분의 운임을 반환하여 주는 것.
6380 regiment 연대 연대
6381 regimental combat team 연대 전투단 연대 전투단
6382 regimental landing team 연대 상륙단 연대 상륙단
6383 regional air navigation agreement 지역 항법 협정 통상 구역항공항행 회의의 권고에 의해 ICAO 이사회가 승인한 혈정. (ICAO)
6384 regional and domestic air route area 지역 및 국내 항공로구역 몇 개의 RDAR을 포용하는 구역. cf. MWARA
6385 regional and domestic air routes 지역 및 국내 항공로 세계주요항공로(MWAR)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항공이동업무(AM)를 이용하는 모든 항공. cf. MWAR
6386 regional area forecast center 지역예보센터 관할구역내의 비행장에서 출발하는 항공기를 위한 지역예보를 준비하여 제공하고 전세계적 범위의 수치화된 격자점 자료(grid point data)를 제공토록 지정된 기상센터.
6387 Regional Configuration Control Board RCCB (출처: FAA GPS)
6388 regional operations control center 지역 방공작전 관제본부 지역 방공작전 관제본부
6389 regional sigint support center korea 주한통신(신호) 주한통신(신호)
6390 regional wartime construction manager 전시지역 복구업체 전시지역 복구업체
6391 register and arithmetic logic unit 등록기와 연산로직장치 등록기와 연산로직장치
6392 registrated aircraft 등록항공기 고유의 등록기호를 취득한 항공기.
6393 registration certificate 항공기등록증명 항공기 등록원부에 항공기 등록을 하여 한국의 국적을 얻으므로 비행기 및 회전익 항공기는 제3자 대항요건(소유권)을 얻게 된다. 또한 국적취득은 감항증명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이 된다. 1) 신규등록 : 항공기 등록원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항공기의 등록 2) 변경등록 : 항공기의 정치장, 소유자의 씨명, 또는 명칭, 및 주소 변경이 있을 경우의 등록 3) 이전등록 : 소유자의 변경이 있을 경우의 등록 4) 말소등록 a) 항공기가 멸실 또는 해체 되었을 때 b) 항공기의 존부가 2개월 이상 불명하게 되었을 때 c) 항공기가 등록요건에 해당되지 않게 되었을때 이상과 같은 등록 종류가 있다.
6394 registration mark 항공기등록기호, 등록기호 항공기가 신규등록되면, 주어지는 번호. 우리나라는 국적기호 HL에 뒤이어 4개의 숫자로 되어있다.
6395 regular aerodrome 정규비행장 정기항공운송회사가 인가된 노선이며, 정기적으로 이착륙지로서 사용하는 비행장. 대체비행장에 반대한 말로서 이용된다.
6396 regular station 정규국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항공기와 통신하거나 항공기로부터 통신을 개 입하기 위하여 항로공지 무선전화망을 형성하도록 선택된 국. (ICAO)
6397 regulation 규정 규정
6398 reinforce 증강, 증원하다 증강, 증원하다
6399 reinforced landing team 증원상륙단 증원상륙단
6400 reinforced reaction injection molding 강화반동사출성형 강화반동사출성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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