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5801-6000
5801 positive control area 실제관제구역, 적극통제지역 항공교통관제구역 또는 항공교통관제권중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로 지정하는 공역으로, 항공교통이 혼잡한 공항의 계기진입경로 부근에 특별히 설정된다. 이 공역은 당해 공항의 진입관제소에서 진입관제업무를 행하며,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안전과 효율적인 운항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공역은 계기비행방식에 의하지 않고는 비행해서는 안된다. 단,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으며, 허가를 받아 유시계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아래기준에 따라 비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1) 유시계기상상태를 유지한다. 2) 당해 공역을 속히 통과하던가 또는 당해공역의 관제업무를 행하는 기관과 상시 연락을 갖는다. 이 공역을 비행하려는 항공기는 접근 관제소, 타워, 또는 ACC에 연락하여 호출부호, 현재위치, 고도 및 의도를 통보하여, 지시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
5802 Positive Control Area/Physical Control Audit PCA (출처: FAA GPS)
5803 positive G 양성 G 중력이나 가속 운동이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작용할 때 발생하는 중력의 힘.
5804 positive pressure 정압 정압
5805 positive RA 적극 대응 조언 조종사에게 상승 혹은 강하하라고 알려주는 대응 조언.
5806 possible 가능한, 가능 가능한, 가능
5807 Post , Telephone and Telegraph PTT (출처: FAA GPS)
5808 post meridian (aftermidday) 오후 오후
5809 potable water vehicle 기내 식수 공급 P/W Trk 기내 식수 공급.
5810 potential threat 잠재적 위협 ACAS를 갖춘 자력 항공기에 가까이 근접해 있기 때문에 혹은 계속해서 영역과 고도를 특정한 결과가 자력 항공기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거나 충돌에 가까운 과정이라고 나타내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해야하는 침입자.
5811 pounds per square inch 입방인치당 파운드 입방인치당 파운드
5812 pounds per square inch, absolute 입방인치당 절대압력비 입방인치당 절대압력비
5813 pounds per square inch, gage 입방인치당 파운드 게이지 입방인치당 파운드 게이지
5814 power approach 동력 접근 일반적으로 최종접근로상에 난기류와 같은 불안정 기류가 존재할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정도의 동력을 유지하면서 접근하는 절차.
5815 Power Conditioning Unit PCU (출처: FAA GPS)
5816 power control actuator 동력제어작동기 동력제어작동기
5817 power driving unit 화물실 자동 화물이동장치 P.D.U. 화물실 자동 화물이동장치.
5818 Power Flex Density PFD (출처: FAA GPS)
5819 power landing 동력착륙 엔진출력이 어느정도 있는체로 행하는 착륙. power on landing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접지시에는 출력은 전폐되어진다.
5820 power level angle 동력레버각 동력레버각
5821 power lever engine 출력을 control하기 위한 lever로써 throttle lever라고도 부르며, engine 한대당 한개의 lever가 조종실의 engine pedestal에 설치되어 있고, cable이나 push rod 등으로 engine fuel control system과 연결되어 있고 손으로 조작된다. lever를 앞으로 밀면 engine 출력이 증가하고, 뒤로 당기면 출력이 감소하도록 되어 있으며, 가장 뒤로 당겼을 때가 idle 위치이다.
5822 Power on Self Test POST (출처: FAA GPS)
5823 power plant 동력장치 항공기 운용에 필요로 하는 엔진, 프로펠러, 모든 보조 장치의 완전한 장치.
5824 power recovery turbine 동력회복터빈 동력회복터빈
5825 power stall 동력실속 기본 조종기술체득을 위한 과목의 하나. 또는 특정한 기체의 특성을 알기 위하여 동력이 들어있는 상태로 행하는 실속.
5826 power supply 동력공급 동력공급
5827 power supply module 전력공급모듈 전력공급모듈
5828 power supply unit 동력공급장치 동력공급장치
5829 power unit 동력장치 다른 동력장치의 계속된 작동과는 독립적으로서 추력을 공급하는데 필요한 1개 또는 2개 이상의 발동기 및 부속부품의 계통으로 단기간의 추력 발생장치는 포함하지 않는다.
5830 powered flight control 동력조종장치 조종索과 타사이에 유압장치. 전동장치를 짜넣어, 인력을 유압이나 전기력으로 확대시켜 조종하는 장치. 항공기의 대형화, 고속화에 따라 타의 무게가 크게 되고, 또한 충격파의 영향을 받으므로 인력만으로 조타는 곤란하게 되었다. 이 대책으로 동력조종계통이 조종계통에 채용토록 되었다.
5831 powered-control unit 동력제어장치 동력제어장치
5832 powered-lift 수직추력 이착륙기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로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저속비행 시에는 비행시간 동안 양력을 주로 엔진 구동 양력장치 또는 엔진 추력에 의존하고 수평비행시 양력을 회전하는 에어포일이 아닌(nonrotating airfoil, 회적익항공기)장치에 의존하여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를 의미한다.
5833 power-settling 동력설정 조종사나 운용자 원하는 동력을 지속적으로 얻기 위해서 스로틀, 혼합 조절기 또는 RPM 등을 규정된 값이 고정시키는 것.
5834 power-unit 동력장치 동력장치
5835 practice instrument approach 연습 계기 접근 VFR 또는 IFR 항공기가 조종사 훈련이나 기능 시범을 목적으로 수행하는 계기 접근 절차.
5836 pre conditioned air system 항공기 냉·난방 공급 시스템 PC AIR SYSTEM 항공기 냉·난방 공급 시스템.
5837 prearranged coordination 사전협조 항공교통관제사가 다른 관제사에게 배정된 공역 진입을 구두 협의 없이 허가하는 표준화한 절차. 이 절차는 항공기간의 표준 분리를 확실히 하기 위하여 시설/운영내규에 명시되어야한다.
5838 Precession PRC (출처: FAA GPS)
5839 precipitation 강우 대기중에 응결된 수분이 지표까지 낙하하는 현상. 비, 안개비, 눈, 안개눈, 싸락눈, 우박, 세빙(細氷), 동우(凍雨) 등의 총칭.
5840 precipitation fog 강우안개 차가운 공기 위에 더운 공기가 존재하는 온난 전선으로부터 형성된다. 예를 들어 따뜻한 비나 가랑비가 차가운 공기중으로 떨어질 때 형성되는 안개. 강우에서 발생하는 증발은 보다 차가운 공기를 포화시켜 안개를 형성한다.
5841 Precipitation Static P-STATIC (출처: FAA GPS)
5842 Precise Positioning Service PPS (출처: FAA GPS)
5843 Precise Systems, Inc. PSI (출처: FAA GPS)
5844 Precise Time and Time Interval PTTI (출처: FAA GPS)
5845 precision 정확성, 정밀도 P 정확성, 정밀도
5846 Precision Air Radar PAR (출처: FAA GPS)
5847 precision approach 정밀접근 PA 계기비행에 의한 진입으로 진입방향과 강하경로의 지시를 받을 수 있는 것(ILS 또는 정밀레이다 진입)을 말한다. 공항의 활주로 및 항행 안전시설에 따라 정밀접근, 비정밀접근, 선회접근, 시각접근 등으로 구분되며, 정밀접근은 카테고리 I·II·IIIa·IIIb·IIIc로 세분된다.( ICAO에서 정한 접근 카테고리별 기상 제한치 참조) 인천공항의 경우 최상급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CAT IIIa 까지 가능.
5848 precision approach (runway)Ⅰ/Ⅱ/Ⅲ 정밀접근 ->precision approach
5849 precision approach and landing operations 정밀접근착륙 정밀각도 및 아래의 작동구분에 따라 활주로 유도를 최소한도로 사용하는 계기접근 및 착륙.
5850 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진입각지시등 PAPI 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의 착륙시 진입각의 적정여부를 알려주기 위하여 외측에 설치하는 등화. 활주로 가장자리의 양쪽에 적색과 백색의 색상으로 구성된 각 4개씩의 등기구를 설치하여 착륙하는 항공기의 조종사가 불빛의 색상을 확인하여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화시설로 활주로 가장자리에서 가장 가까운 등기구를 제1등기구라 하고 가장 면 등기구를 제4등기구라 할 때, 제1~제2등기구에 적색, 제3~제4등기구에 백색으로 나타날 때 정상적인 착륙이 가능하다. 제1~제4등기구가 모두 적색으로 나타나면 항공기가 매우 낮게 진입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모두 백색으로 나타나면 항공기가 매우 높은 각도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5851 precision approach procedure 정밀접근절차 ILS/MLS, PAR과 같이 전자 활공각/활공통로가 제공되는 표준 계기접근 절차.
5852 precision approach radar 정밀 접근 레이더 PAR 파장이 약 3cm의 전파를 이용하여 착륙점에서 15km이내의 진입로 부근에 있는 항공기에 대하여 착지점과의 거리, 방위, 앙각 들을 브라운관 면에 정밀하게 표시하고, 항공기의 상대적 방위나 고도의 변동을 무선전화로 표시하여 소정의 진입로에 들어오도록유도하는데 사용하는 레이다 장치임.
5853 precision approach runway 정밀 접근 활주로, 참조, 계기활주로 계기활주로 참조.
5854 Precision Automated Tracking System PATS (출처: FAA GPS)
5855 Precision Code P-CODE (출처: FAA GPS)
5856 Precision Code Channel P-Channel (출처: FAA GPS)
5857 precision emitter location system 정밀발신기위치장치 정밀발신기위치장치
5858 precision runway monitor 정밀 활주로 감시 PRM 근접 평행 활주로의 최종 접관 항로상에 있는 항공기를 위해서 고도로 정밀한 제2의 감시 레이더 자료를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제공하는 것. 고감도 컬러 감청 화상은 관제사에게 접근과 불침범지대(NTZ)가 묘사되는 세밀한 지도를 따라서 감시 항적 자료를 나타내는 것이 요구된다.
5859 pre-departure clearance 출발전 인가 PDC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ACARS를 통해 FAA로부터 계속적으로 조종실내의 사용자 컴퓨터로 ATC 출발 허가를 보내주거나, 조종사 픽업을 위해 탑승구 프린터로 자료를 보내는 자동화된 자료 배포 체계임.
5860 prefeled IFR mute 우선 IFR 항로 교통량이 매우 많은 공항 사이에 시스템 효율성과 성능을 증대시기기 위해서 확립된 항로.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ARTCC 지역을 통과하고 교통량이 많은 터미널을 따라서 균형된 교통 흐름을 달성하기 위해서 계획된다. IFR 인가는 악기상 회피 절차나 다른 요소가 지정된 것을 제외하고 이들 항로를 기준으로 발령된다. 우선 IFR 항로는 항로 섹션에 목록이 되어 있다. 만일 비행이 이들 항로를 포함하는 지역에서 계획되었으나 출발 및 도착이 항로 섹션의 목록에 들어 있지 않았다면 조종사는 도착 및 출발 지점이 목록에 들어있는 우선 IFR창로의 부분을 활용 할 수 있다. 우선 IFR 항로는 SID와 STAR와 함께 계획되고 항로, 제트항로, NAVAID 사이의 직항로, 웨이포인트, NAVAID 레디얼/DME 또는 이들 시설의 상호 조화에 의해서 한정될 수 있다.
5861 preferential departure and arrival route 우선출발 및 도착 항로 우선출발 및 도착 항로
5862 preferential depature route 우선출발항로 우선출발항로
5863 preferential routes 우선 비행로 우선 비행로(PDR's, PAR's, PDAR's)는 비행계획서가 관련 관제석에 정확히 전시되고 시설 간 관제사의 협조를 위하여 항공교통센터 컴퓨터에 입력 수용시킨다. 이러한 입ㆍ출항 비행로가 필요한 지역에서는 터미널시설 게시판에 공고하여야하며, 조종사는 이것을 이용함으로서 비행계획의 수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업무량과 교통상황 허락시, 관제사는 우회비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레이더유도를 하거나 요청한 비행로를 배정한다. 선호비행로는 통상 하나의 항공교통센터 지역에 한정되어야 하고, 다음과 같은 명칭과 접두어로 되어있다. 1. Preferential Departure Route(PDR-우선 출발비행로) - 공항 또는 터미널지역에서 흐름관리가 더 이상 필요치 않은 항공로의 한 지점까지의 특정한 출발 비행로이며, 표준계기출발(SID)비행로 및 우선의 계기비행로를 포함할 수 있다. 2. Preferential Arrival Route(PAR-우선 도착비행로) - 적절한 항공로 지점에서 공항 또는 터미널지역까지의 특정한 도착비행로이며, 표준도착절차(STAR) 비행로 및 우선 계기비행로를 포함할 수 있다. “PAR's란 약어는 주로 항공교통센터에서 사용되고, 정밀접근 레이더 약어와 혼동하여서는 안 된다. 3. Preferential Departure and Arrival Route(PDAR-우선 출발 및 도착비행로) - 한 항공교통센터의 지역 내에 있거나 가까이 인접한 두 공항 간 비행로이며, 우선 계기비행 비행로와 같은 뜻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동일 목적으로 사용될 때 표시하여야 한다.
5864 preferred IFR routes 우선 IFR 비행로 우선 IFR 비행로
5865 prefix 항공사 고유번호 AWB상의 일련번호 앞에 나타내는 항공사별 고유번호 (출처: 한국공항)
5866 preflight briefing 비행전 브리핑 1) 비행 내용에 대하여 교관이 비행전에 요령등을 설명하는 것. 2) 비행의 임무, 목적, 요령등에 대하여 지휘관등이 미리 설명하는 것. 3) 일상 비행전에 조종사가 기상관계자나 운항관리자 등으로부터 비행경로나 기타에 관한 상황설명을 받는 것.
5867 preflight check 비행전 점검 비행전에 조종사가 첵크리스트에 따라 행하는 기체, 엔진, 연료, 윤활유 등에 관한 점검. cf. preflight inspection
5868 pre-flight information bulletin 비행전 정보 게시 PIB 비행에 앞서 작성되며 항공고시 정보를 포함한다. (ICAO)
5869 preflight inspection 비행전 점검 승인된 비행을 하기 전에 조종사 또는 비행 정비사가 수행하는 항공기 점검. 비행 전 점검의 목적은 예정된 비행을 위해서 안전 상태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있다.
5870 pre-flight pilot briefing 비행전 조종사 브리핑 비행전 조종사 브리핑
5871 preignition 조기점화 조기점화는 정상 점화전에 점화가 발생하거나 스파크 플러그에 전기적 전호(arcing)가 발생하기 전에 점화가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같은 조기 점화는 과열된 배기 밸브, 스파크 플러그의 탄소 미립자가 백열 상태로 가열되었을 때 발생한다. 조기점화가 예상될 때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ㆍ연료/공기 혼합비를 진하게(enriched) 한다. 파워를 감소하라. ㆍ얕은각으로 상승
5872 Prelaunch Checkout Station PCS (출처: FAA GPS)
5873 Preliminary Design PD (출처: FAA GPS)
5874 Preliminary Design Review PDR (출처: FAA GPS)
5875 Preliminary Hazard Analysis PHA (출처: FAA GPS)
5876 Preliminary Hazard List PHL (출처: FAA GPS)
5877 Preliminary Qualifications Test PQT (출처: FAA GPS)
5878 preliminary report 예비보고서 사고조사 초기단계에서 얻어진 자료의 신속한 배포에 사용되어지는 의사전달.
5879 preliminary revenue flight 예비유상비행 새로운 항공서비스를 위한 사전 운항.
5880 Preliminary Site Acceptance Test PSAT, P-SAT (출처: FAA GPS)
5881 prepaid shipment 운임선불 화물 모든 운임이 송화인에 의해 지불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5882 prepaid ticket advice 선불 항공권 조언 항공요금의 선불제도로서 요금지불인이 멀리 떨어져 있는 승객을 위해 요금을 불입하고 실제로 탑승한 승객이 있는 곳에서 발권을 하여 탑승객에게 항공권을 전해 주도록 통지하는 것.
5883 preparation, prepare 준비, 작성하다 준비, 작성하다
5884 Preplanned Product Improvement P3I (출처: FAA GPS)
5885 Pre-Planned Product Improvements PPPI (출처: FAA GPS)
5886 Pre-Review Board PRB (출처: FAA GPS)
5887 Present Position PPOS (출처: FAA GPS)
5888 present position indication 현재 위치 표시 PPL 현재 위치 표시
5889 press-to-test light 압력식 점검등 항공기에 사용하는 지시등의 형태. 회로를 점거하기 위해서 점검등의 강부를 눌러서 점검한다. 회로가 이상이 없다면 등을 눌렀을 때 불이 들어온다.
5890 pressure 압력, 기압 압력, 기압
5891 pressure altimeter 기압 고도계 표준 대기압 높이 관계를 활용하여 압력 대신에 고도의 눈금으로 지시할 수 있도록 한 아네로이드 기압계. 기압 고도계는 지시고도를 나타낸다. 기압 고도계는 임의로 선정된 층으로부터 지시고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조정되어야 한다.
5892 pressure altitude 기압고도 표준대기압에 연관되는 고도로 나타내는 기압
5893 pressure altitude variation 기압 고도 편차 평균 해수면과 표준 기준면(standard datum) 사이의 차. 예를 들어 1Hg는 1,000피트의 편차를 나타낸다.
5894 pressure cabin altitude 여압고도 여압장치가 된 항공기가 여압을 작동했을 때, 그 기체 내부의 압력에 상당하는 표준대기의 고도.
5895 pressure height 압력 고도 압력 고도
5896 pressure suit 여압복 고공으로 상승하여 기압이 감소된 상태에서 정상적인 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체에 압력을 공급해주는 특수한 비행복.
5897 pressure-demand oxygen system 압력 수요 산소 장치 고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에 사용하는 산소장치의 형태. 이 장치는 40,000피트 미만에서는 희석기-수요 장치로써 작용한다. 이 고도 이상에서는 조절기는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이 산소를 끌어들이기 위한 흡입할 때 발생하는 저압에 의존하기보다는 폐속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압력하에서 100% 산소를 공급 한다.
5898 pressurization 여압 항공기의 압력을 조절하는 형태이다. 고고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기내압력을 압축기를 이용하여 증가시켜 탑승자가 정상적으로 호흡하게 해준다. 여압 없이 10,000ft이상 비행할 때는 부가적인 산소가 필요하다.
5899 pressurization system 여압계통 고고도 비행을 하는 항공기 기내를 여압하기 위한 일련의 계통. 여압은 터빈기에서는 압축기로부터 공기를 추출하고, 피스톤기에서는 터보챠져에서 공기를 얻고 있다.
5900 pressurized aircraft 여압 항공기 객실이 밀폐되고 객실 과급기로부터 공기와 함께 가압되는 항공기. 승객과 승무원은 약 10,000피트 고도에서 공기압이 부족할 때 보조 산소를 필요로 한다. 고고도에서 비행할 때 보조 산소의 필요성을 배제하기 위해서 객실내의 공기압은 약 6,000~8,000피트 고도 정도의 압력으로 증가될 수 있다. 사람은 이 고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1) 여압 시스템을 갖춘 항공기의 장점 ① 연료를 절약할 수 있고, 보다 빠른 속도, 그리고 악기상이나 난기류를 회피할 수 있는 고고도 비행이 가능하다. ② 비행기의 최대 설계 순항 고도에서 8,000피트의 조종실 기압고도를 유지할 수 있다. ③ 승객이나 승무원에게 불편함 또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급격한 조종실 기압의 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④ 신속한 실내 광기의 환기를 할 수 있다. 이것은 냄새를 제거하고 신선한 공기로 환기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2) 객실 기압 조절 시스템의 구성품 ① 객실 기압 레귤레이터: 이것은 등압 범위 내에서 원하는 객실 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한다. ② 객실 공기압 안전 밸브 ㆍ기압 안전(pressure relief) 밸브: 과도한 기결정된 상이한 기압으로부터 보호 ㆍ진공 안전(vacuum relief) 밸브: 주변(ambient) 기압이 객실 기압을 초과할 때 외부 공기를 끌어들임으로써 초과되는 객실 기압으로부터 주변 기압을 보호한다. ㆍ덤프(dump) 밸브: 실내 공기 대기로 다량 내보낼 수 있게 조종실 조종에 의해서 작동된다.
5901 prevailing visibility 우시정 수평원에서 절반 또는 그 이상을 초과하는 지역에서 가장 멀리 볼 수 있는 시정. 수평원의 절반은 연속 절반을 요구하지 않는다.
5902 prevailing westerlies 우세 편서풍 남반구 또는 북반구의 중위도 상공을 중심으로 대기의 우세한 서쪽에서 동쪽으로 부는 바람.
5903 prevailing wind 우세풍 바람이 가장 빈번하게 불어오는 방향.
5904 preventing collisions 충돌방지 충돌방지
5905 preventive maintenance 예방정비 PM 장비의 구성품을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정비절차. 오일교환, 스파크플러그의 세척, 연료 및 오일 여과기의 세척 등은 왕복 엔진의 예방 정비에 속한다. 예방 정비후 정비 기록부에 정비 사항을 기재한다.
5906 preventive RA 보호적 대응 조언 현재의 비행로를 벗어나지 않고 현 비행로에 어떤 수정을 하도록 하는 대응 조언(RA). (ICAO)
5907 previous 종전 종전
5908 price and availability 가격 및 공급능력 자료 가격 및 공급능력 자료
5909 primary action agency 주무부서 주무부서
5910 primary area 주요 지역 모든 장애물 회피가 제공되는 명의상의 비행항적에 대하여 대칭적으로 배치된 한정된 지역 (ICAO)
5911 primary control surface 주조종익면 elevator, rudder, aileron과 같이 비행기의 자세를 종·횡·수직의 3축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조종익면을 말한다. 이러한 조종계통은 조종실에 설치한 control column(조종간), rudder pedal 등의 조종장치와 연결하는 control cable 및 각 조종면으로 된다. pilot가 조종장치를 움직이면 그 움직임 및 힘이 control cable을 매개로 이것들의 조종익면을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다.
5912 primary flight controls 주비행 조종장치 항공기 세 개의 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하는 비행 장치. 항공기에서 주비행 장치는 보조익, 승강타 그리고 방항타가 있다.
5913 primary flight display 일차비행디스플레이 일차비행디스플레이
5914 primary flying training 기초비행훈련 1) 승무원에게 특수 교육을 시키기 위한 비행 훈련의 초보 단계. 2) 제한된 의미로는 기초 조종 훈련.
5915 primary frequency 1차 주파수 무선전화에서 공지통신을 위해 항공기에 할당된 1차 선택 무선전화 주파수. (ICAO)
5916 primary fuel 주연료 가스 터빈 엔진에서 낮은 공기흐름의 조건하에서 노즐로부터 흐르는 연료.
5917 primary glider 초급 활공기 초급 활공기
5918 primary means of communication 통선의 우선 수단 일반적으로 현재 통신의 다른 수단에 있어서 첫 번째 선택으로 항공기와 육상국에 의해서 추가되는 통신 수단. (ICAO)
5919 primary navigation display 일차항법화면 일차항법화면
5920 primary radar 1차 레이다 반송 무선 신호를 이용하는 레이다 장비
5921 primary runway 주활주로 다른 활주로보다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활주로.
5922 primary structure 주요 구조물 구조물이 결함이 있을 때 항공기의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는 항공기 구조물의 부분.
5923 primary surveillance radar 1차 감시 레이더 반송무선신호를 이용하는 감시레이다
5924 primary trainer 초등 훈련기 초등 훈련기
5925 Prime Item Development Specification PIDS (출처: FAA GPS)
5926 prime meridian 본초 자오선 경도 설정의 기본으로 사용되는 자오선으로 영국의 그리니치를 통과하는 자오선.
5927 printed communications 인쇄통신 수발하는 모든 전문을 각 단말기에서 자동으로 인쇄하여 기록하는 통신.
5928 private aviation 자가용 항공 개인적인 용무로 비행기 소유자나 전세자가 행하는 비행, 또는 그러한 방면에 쓰이는 비행기. 상업적이나 군사적인 비행과 구별됨.
5929 private pilot 자가용조종사 소위 아마추어 파일롯트의 자격. 항공기에 탑승하여 다음의 행위를 하는 것이 인정된다. 1) 보수를 받지 않고 무상으로 운항하는 항공기의 조종을 행하는 것. (자기 이외의 자를 동승시켜서는 안된다) 2) 보수를 받지 않고 기장으로 항공운송사업 또는 항공기 사용사업을 경영하는 자가 그 사업에 사용하는 항공기 이외의 항공기의 조종을 행하는 것. 3) 기장 이외의 조종자로 무상의 운항을 하는 항공기의 조종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5930 Probability Density Functions PDF (출처: FAA GPS)
5931 probability detection 탐지확률 탐지확률
5932 probability of detection 탐지가능성 탐지가능성
5933 Probability of Hazardously Misleading Information PHMI (출처: FAA GPS)
5934 Problem Analysis Plan PRAP (출처: FAA GPS)
5935 Problem Change Request PCR (출처: FAA GPS)
5936 Problem/Change Report PCR (출처: FAA GPS)
5937 problematic use of substances 문제성물질사용 항공종사자가 다음 결과를 초래하는 향정신성 물질을 한번이상 사용하는 것. 1. 사용자 본인에 직접적인 위해가 되거나 타인의 생명 및 건강을 위태롭게 하고, 2. 직업적, 사회적, 정신적 또는 육체적 문제 또는 장애를 야기
5938 procedure turn 절차선회 항공기가 지정된 경로를 진입하기 위해 지정된 경로의 반대방향 진행을 허가하며, 반대방향으로 선회할 때 지정경로를 벗어나 수행하는 선회기동. 주1) 절차선회는 최초선회의 방향에 따라 좌 또는 우로 설정된다. 주2) 절차선회는 각각의 독립절차의상황에 따라, 수평비행이나 강하비행 모두 수행 할 수 있도록 설정될 수 있다
5939 procedure turn inbound 절차선회 진입 절차선회 진입
5940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 공중항행업무절차 PANS ICAO가 제정한 항공업무규칙으로서,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에 수록된 SARPS(국제표준 및 권고사항)의 세칙에 해당한다. 따라서 PANS는 SARPS의 적용을 돕기 위하여 해당 부속서의 SARPS의 기본원칙을 부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PANS는 항공기운항(OPS-Aircraft Operations), 항공규칙 및 항공교통업무(RAC-Rules of the Air and Air Traffic Services), ICAO 약어 및 부호(ABC - ICAO Abbreviations and Codes)와 지역별 보충절차(SUPPS-Regional Supplementary Procedures) 등으로 구분된다.
5941 Process for Transportation of a burst of N sus (block TTP) TXSU(N) (출처: FAA GPS)
5942 Process Input Data PID (출처: FAA GPS)
5943 Process Receiver Data PRD (출처: FAA GPS)
5944 procurement cycle 조달주기 조달주기
5945 procurement directive 조달지침 조달지침
5946 procurement program number 조달계획번호 조달계획번호
5947 Procurement Request/Pseudorange PR (출처: FAA GPS)
5948 Procurement Strategy Meeting PSM (출처: FAA GPS)
5949 Product Baseline PBL (출처: FAA GPS)
5950 Product Data Management System PDMS (출처: FAA GPS)
5951 product improvement program 성능 개량계획 성능 개량계획
5952 Product Team PT (출처: FAA GPS)
5953 Product Unique Identifier PUID (출처: FAA GPS)
5954 Product-definition header PDH (출처: FAA GPS)
5955 Production Acceptance Test and Evaluation PAT&E (출처: FAA GPS)
5956 Production and Deployment PRD (출처: FAA GPS)
5957 production and development 생산 및 개발 생산 및 개발
5958 Production Engineering Trials PEM (출처: FAA GPS)
5959 profation 운임배분 연대여객운임을 이에 참가한 각항공사가 각각의 구간운임의 비율로 배분하거나 또는 전체 합계 마일리지에 대해서 자사분의 비행거리가 차지하는 것으로 합의되는 비율에 다라 배분함.
5960 Professional Airways System Specialists PASS (출처: FAA GPS)
5961 professional aviation maintenance association 전문항공정비협회 전문항공정비협회
5962 profile 형상, 측면 경로 가상의 비행결로를 포함한 수직면상의 비행경로 또는 그 일부분에 대한 직각 투영도
5963 profile descent 측면 강하 정밀접근에서는 순항고도에서 활공 경사면의 이터셉션까지 비정밀진입에서는 순항고도에서 초기진입 혹은 중간진입을 위하여 지시된 최저고도까지의 강하가 연속되어 어떤 방해도 받지않고 하는 강하를 말한다. 단, 속도조정을 위하여 수평비행이 요구될 때는 제외된다.
5964 prognostic chart 예보도, 예상도 PROG 특정한 시각 또는 기간중 특정한 지표면 또는 공역에 있어서의 특정한 기상요소에 대한 예보를 도표로 그려놓은 지도. (ICAO)
5965 Program Acquisition Management System PAMS (출처: FAA GPS)
5966 Program Assessment Review Board PARB (출처: FAA GPS)
5967 Program Configuration Control Board PCCB (출처: FAA GPS)
5968 Program Directive PD (출처: FAA GPS)
5969 Program Director for Navigation and Landing ANN (출처: FAA GPS)
5970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PERT (출처: FAA GPS)
5971 Program Execution Plan PEP (출처: FAA GPS)
5972 Program Implementation Plan PIP (출처: FAA GPS)
5973 Program Management Committee PMC (출처: FAA GPS)
5974 Program Management Office PMO (출처: FAA GPS)
5975 Program Management Review PMR (출처: FAA GPS)
5976 Program Manager/Phase Modulation PM (출처: FAA GPS)
5977 Program Master Plan PMP (출처: FAA GPS)
5978 program of instruction 교육계획 교육계획
5979 Program Overview Meeting POM (출처: FAA GPS)
5980 Program Quality Engineer PQE (출처: FAA GPS)
5981 Program Readiness Review/Production Readiness Review PRR (출처: FAA GPS)
5982 Program Status Report PSR (출처: FAA GPS)
5983 Program Work Breakdown Structure PWBS (출처: FAA GPS)
5984 programmable indicator data processor 프로그램 지시자료 처리기 PIDP PIDP는 고정된 레이더 접근관제소(RAPCON'S)에 설치된 AN/TPX-42 질문기를 최근에 개량한 것이다. 이 장치는 2차레이더 항공기 목표물을 탐지, 추적 및 예측한다. 그리고 항공기 식별부호, 고도, 대지속도 및 비행계획 자료를 컴퓨터에서 나타내는 부호, 문자, 숫자로 전시한다. 비록 1차레이더 목표물이 추적되지 않더라도 다른 부호, 문자, 숫자와 같이 2차레이더 타깃과 일치하여 전시된다.
5985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PROM (출처: FAA GPS)
5986 Programmer Months PM (출처: FAA GPS)
5987 progress report 진행보고 진행보고
5988 progressive taxi 유도로 진행 지시 공항에 익숙하지 않은 조종사에게 제공되는 정확한 활주지시 또는 항공기가 유도로를 따라 진행하는 경우 구간별로 제공되는 정확한 활주지시.
5989 prohibited 금지 금지
5990 prohibited area 비행금지구역 육지 또는 해면의 상공에 있어서 일정한 조건하에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구역 cf. danger area, restricted area.
5991 prohibition changing VFR crusing altitude 고도변경금지공역 항공기는 항공교통이 폭주하는 공역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로 지정한 공역을 유시계 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경우는 그 순항고도를 변경해서는 안된다. 단, 아래의 경우는 제외된다. 1) 이륙후 계속상승비행을 행할 경우. 2) 착륙키 위하여 강하비행을 행할 경우. 3) 악천후를 피하기 위하여 필요할 경우. 4)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5992 project 사업계획, 사업, 투사하다 사업계획, 사업, 투사하다
5993 propagation time delay 전파시간지연 전파시간지연
5994 propellant 추진제 추진제
5995 propeller 프로펠러 비행기를 공기 속에서 끌어당기거나 밀어주기 위한 추력을 발생할 수 있는 비행기 엔진에 의해서 구동되는 후전성 에어포일.
5996 propeller hub 프로펠러 허브 엔진의 프로펠러 축에 부착된 프로펠러의 부분. 프로펠러 블레이드는 허브 속에 고정 된다.
5997 proper shipping name 고유 선적명 특별한 물품 또는 물질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명칭으로 모든 선적 서류와 통지 그리고 포장물에 사용한다. (ICAO)
5998 propfan 프롭팬 젯트기는 고속을 내는 반면 연료소비가 많은 결점이 있다. 이 때문에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생각해낸 것이 프롭팬이다.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큰 후퇴각을 두어 저소음, 제트기만의 고속성을 실현코저 한 것.
5999 proposal 제안서, 입찰서 제안서, 입찰서
6000 proposed boundary crossing time 경계지역 통과 예정 시간 각 센터는 모든 국제 공항을 위한 PBCT 변수를 갖는다. 만일 출발 공항부터 센터 경계지역까지 예정된 항로를 따라 비행 시간이 PBCT의 값과 동등하거나 적다면 또는 공항 적응이 PBCT에 관계없이 전송이 상술되어 있다면 예정된 국제비행 계획은 인접 센터로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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