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601-800
601 air position 공중 위치 상층풍의 영향을 고려 하지 않고 설정된 항공기의 위치.
602 air position indicator 공중위치지시계 API 위도와 경도 또는 그 밖의 좌표로써 항공기의 위치를 계속적으로 지시해 주는 비행 계기.
603 air power 공군력, 공기 추력 비행체가 날 수 있는 힘의 근원. 공근의 단위 부대 또는 한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 전력.
604 air pressure 기압 공기가 갖고 있는 정압과 동압을 지칭하는 압력의 총칭.
605 air priority 항공 우선권 항공 수송에 우선권이 있는 물질, 우편물, 사람의 지위.
606 air rage 항공기내 난폭행위 Air Rage의 개념은 아직 명확히 정의된 것은 아니나, '혼난을 초래하는(disruptive) 행위', 혹은 '제멋대로 하는(unruly) 행위' 등과 같이 항공기 내에서의 승객에 의한 공격 행위, 협박. 또는 기내 질서와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체의 행위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이같은 항공기내 승객의 난폭행위는 그 주된 원인이 술과 마약의 남용, 기내 금연조치를 둘러싼 논쟁 등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혼잡, 지연, 긴 대기시간 등 항공여행과 관련하여 여객들의 짜증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도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607 air refueling 공중 급유 공중 급유는 연료 공급을 받는 항공기와 급유기가 아래쪽으로 연결될 수 있는 돌출 급유관 또는 플라잉 붐(flying boom)으로 급유한다. ->inflight tanker
608 air report 항공기상보고 국제민간항공협약에 의하여 행하는 기상관측 보고로서, 국제항공로상의 특정통보점 이외에도, 특수한 기상상태의 조우나, 항공기상부서에서 특별히 자료를 요구했을 경우에는 기온, 풍향, 풍속, 난기류, 착빙 등 AIREP형식에 따라 보고한다.
609 air rescue 공중 구조 항공기를 이용한 구조업무
610 air route 항공노선, 항로 1) 항공사가 정기, 부정기 항공수송을 행하는 공로를 말한다. 국내항공로선은 항공회사로부터 노선개설 신청을 받아 국토교통부 항공국이 검토후 허가하며, 국제노선은 상대국과의 양국정부간 교섭에 의해 행한다. 2) 비행규칙의 적용을 위해 같은 크기의 폭으로 되어 있는 두 지점사이의 항행 공간.
611 air route control service 항로 관제 업무 계기비행 항공기에 대하여 행하는 관제업무로서 비행장관제업무 및 접근관제업무 외의 관제업무.(항공법)
612 air route surveillance radar 항공로감시레이더 ARSR 터미널공역 간 항공로 상에 있는 동안 항공기의 위치 탐지 및 시현을 위하여 사용되는 지역관제소(ACC)의 레이더. 관제사는 항공기가 ARSR 범위내에 있을 때 레이더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 한다. 일부 지역관제소는 접근관제소가 제공하는 접근관제업무 보다는 다소 제한된 범위 내에서 터미널레이더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613 Air Route Traffic Control Center ARTCC (출처: FAA GPS)
614 air service 항공업무 항공기에 탑승하여 행하는 항공기의 운항(항공기의 조종연습을 제외한다), 항공교통관제, 운항관리 및 무선설비의 조작과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정비 또는 개조한 항공기에 대하여 행하는 확인을 말한다.(항공법)
615 air ship 비행선 cf, rigid airship.
616 air show 항공 전시회, 에어쇼 각국의 항공산업 관련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력을 과시하는 항공우주산업 축제. 각종 첨단 제품이 공중 시연을 통하여 기술을 선보이고 차세대 모델과 다양한 기술 세미나가 동시에 개최된다. 세계적으로 7개국의 국제 에어쇼가 격년 단위로 개회 된다.
617 air shuttle 에어 셔틀 비교적 근거리로 여객이 많은 노선에서 운항시간표를 짜지 않고 승객이 일정 수에 달하면 여객기를 출발시키고 승객이 많으면 몇 편이고 연속 운항하며, 승객이 적으면 적당한 간격을 두어 수송하는 방법임. 일반적으로 운임도 정기편에 비하여 싸게 설정되어 있다.
618 air sickness 항공병 항공에 따르는 특수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발생하는 병적 증상. 고공에서 고속으로 운항시에는 저기압 초음속 소음 한랭, 기장, 가속도 등으로 인하여 감압증이나 저산소증, 멀미와 항공신경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619 air side 공항 내곽 공항에서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정부통제기관의 관할 하에 있는 지역. 공항의 이동지역과 인접된 지형 및 건물 또는 그 일부로서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어 있는 지역.
620 air speed 대기속도 항공기와 대기와의 상대속도로서, 지표면과 항공기와의 상대속도인 대지속도(ground speed)와 구별하여 사용된다. 계기의 지시나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지시대기속도(IAS), 교정대기속도(CAS), 등가대기속도(EAS) 및 진대기속도(TAS) 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이들을 총칭하는 것이 대기속도 이다. <->CAS, IAS, EAS, TAS>
621 air speed indicator 속도계 피토관을 통하여 유입된 충격 공기압과 정압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는 차등 공기압 계기. 속도계의 지침판은 이 차등 압력을 시간당 노트 또는 마일 또는 시간당 킬로미터로 전환하기 위해서 조정된다.
622 air start 공중시동 항공기가 공중에서 훈련 또는 실제 엔진 정지 시 항공기 엔진의 시동(프로펠러 또는 압축기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공기력 힘에 의해서 회전하는 엔진으로 비행중 비행기 엔진을 시동시키는 절차)
623 air start unit 항공기 시동 지원 장비 A.S.U. 항공기 시동 지원 장비.
624 air station 항공기지 ->air base
625 air strip 간이비행장 항공기가 착륙할 수 있는 최소의 시설을 갖춘 소규모 비행장. cf, air field
626 air surface detection equipment 지상감시 레이더 활주로 및 유도로등의 지상에 이동중인 항공기 및 차량등의 이동 상황을 감시하는 레이더 시설.
627 air taxi 공중 활주 지면 위 100피트(AGL)이하의 고도에서 헬리콥터 또는 VTOL 항공기의 이동.헬리콥터는 호버택시(hover taxi)그리고 비행기는 20노트 미만의 속도로 이동한다. 공중 활주시 안전한 속도와 고도를 선택하는 것은 오로지 조종사의 책임이다.
628 air taxiway 공중유도로 헬리콥터의 공중활주를 위하여 설치된 지표면상의 한정된 경로를 말한다.
629 air to air missile 공대공 미사일 AAM 다른 항공기에 대항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항공기에 탑재된 미사일. 미사일은 레이더 또는 적외선 감지기로 표적에 유도된다.
630 air to ground communication 공대지 통신 항공기에서 지상의 무선국 또는 지역국에 송신하는 일방향 통신
631 air traffic 항공교통 AT 1) 비행중이거나 비행장내의 기동지역에서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 2) 공중에서 또는 공항 표면상에서 운용하는 항공기. 적재하는 램프와 계류지역은 제외된다.
632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항공조언업무 비행장 주변 상공의 조언(Advisory)지역 내에서 계기비행계획에 의거 비행하는 모든 항공기를 안전하게 이ㆍ착륙시키기 위해 항공기간에 적정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업무.
633 air traffic clearance 항공교통인가 위치가 알려진 항공기 사이 충돌을 방지하고 관제공역 내에서 항공기가 특정 교통 조건하에서 진행시키기 위해 항공교통관제에 의한 승인.
634 air traffic control 항공교통관제 ATC 1) 항공기가 안전하고 질서정연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항공교통관제는 계기비행방식으로 항공로관제구를 비행하는 항공기의 관제가 중심이 되며 항공기 상호간의 충돌방지, 항공교통의 질서유지 등을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항공시스템 전체의 효율화와 항공수송의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 2) 지상으로부터 항공기 교통의 관제. 항공교통관제는 공항 근처에 있는 항공교통 요원에 의한 관제탑과 공항사이의 항로를 따라 있는 항공교통요원에 의한 공중 항로 관제소로부터 수행된다. 효과적인 항공교통관제는 그들의 관제하에 있는 모든 항공기 항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호 무선 통신과 레이더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635 air traffic control area 항공 교통 관제 구역 항공교통관제 업무를 수행하는 지역
636 air traffic control assigned airspace 항공 교통 관제 할당 공역 ATCAA ATC에 인가되고 한정된 고도와 횡적 제한의 공간은 다른 IFR 항적과 인가된 공역내에서 지시되며, 특정한 활 동간의 항적분리 제공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637 air traffic control beacon interrogator 항공교통관제 레이더 비이컨 장치 ATCBI ASR에 부가적으로 설치되어 항공기 식별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레이더 장치 ->SSR
638 Air Traffic Control Center Critical/Emergency Power System ACEPS (출처: FAA GPS)
639 air traffic control clearance 항공교통관제허가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지정하는 조건에 따라 항공기가 비행하도록 하기 위한 인가사항 주1)항공교통관제허가 용어가 관련 문장에서 사용될 때는 편의상 종종 관제허가(Clearance)로 생략하여 사용하기도 함. 주2) 생략된 용어Clearance 는 항공교통관제허가와 관련된 비행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taxi, take-off, departure, en-route, approach또는 landing등의 단어 뒤에 사용할 수 있음.
640 air traffic control holding ATC Holding 공항의 혼잡 등의 이유로 관제탑의 지시에 의해 항공기가 지장에서 대기하거나 공중에서 선회하는 것.
641 air traffic control instruction 항공 교통 관제 지시 조종사에게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 할 목적으로 항공교통관제기구가 내리는 지시. (ICAO)
642 air traffic control radar beacon system 항공 교통 관제 레이더 비컨 시스템 ATCRBS I) ATCRBS의 주요 구성품 ① 질문기(interrogator): 지상에 기지를 둔 레이더 비컨 송수신기로 주레이더와 동시에 탐색하고 모든 트랜스폰더에 응답을 요청하는 분리 신호를 송신한다. 이들 전파는 주레이더와 혼합되어 돌아오고 동일한 레이더스코프 상에 나타난다 ②트랜스폰더(transponder): 질문기의 송신 전파를 자동으로 수신하는 공중탑재 레이더 비컨 송수신기 이다. 특정 펄스군에만 선택적으로 응답하고 주레이더 반송보다 강하다. ③ 레이더스코프: 주레이더와 ATCRBS 시스템으로부터 되돌아온 신호를 나타내 주고 이들 반사체를 표적(targets)이라 한다. 2) ATCRBS의 이점 ①레이더 표적의 보강(reinforcement) ② 신속한 표적 식 별 ③선정된 코드의 독자적 화상 3) 코드 해독기(decoder) ① ATCRBS 지상 장비의 일부이다. ② 이 장비는 관제사가 관제하에 있는 각 항공기에게 독립된 트랜스폰더 코드를 할당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하나의 코드만으로 전 비행구간에 할당된다.
643 air traffic control service 항공교통 관제업무 비행정보업무, 비상대기업무, 항공교통조언업무, 항공교통관제업무(구역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또는 비행장통제업무)의 여러 방면의 총체적으로 뜻하는 용어.(ICAO)
644 air traffic control specialist 항공 교통 관제사 항공 교통 관제 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FAA에서 임명되는 인원.
645 Air Traffic Control System Command Center ATCSCC (출처: FAA GPS)
646 air traffic control tower 공항 항공관제탑 A.T.C.T. 공항 항공관제탑.
647 air traffic control unit 항공교통관제기관 항로관제소, 접근관제소, 또는 비행장 관제탑 등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648 air traffic controller 항공교통 관제사 일정한 자격을 소지하고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항공교통관제 업무를 수행하는 자.
649 Air Traffic Management ATM (출처: FAA GPS)
650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 항공교통관리시스템 A.T.M.S. 항공교통관리시스템.
651 air traffic managenent 항공교통관리 ATM은 모든 운항단계에서의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상과 공중의 부문으로 구성되며, 구성 요소로서는 공역관리(ASM),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및 항공교통업무(ATS) 등이 있다. ATM은 개별 항공기 위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CNS(통신, 항행, 감시) 체계의 이용성(availability)에 의존한다.
652 Air Traffic Operational Management System ATOMS (출처: FAA GPS)
653 Air Traffic Plans and Requirements Service ATR (출처: FAA GPS)
654 Air Traffic Satellite Operational Implementation Team ATSOIT (출처: FAA GPS)
655 air traffic service 항공교통업무 ATS 비행정보업무, 경보업무, 항공교통 조언업무, 항공교통관제업무(지역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또는 비행장관제업무)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 일반적인 용어.
656 air traffic service airspace 항공 교통 업무 공역 특정한 형식의 비행이 이루어지고 항공교통업무와 운항규직이 정해져 있는 공역으로 알파벳순으로 설정됨 ㈜ 항공교통업무공역은 Annex 11, 부록 4에 명시된 것과 같이 class A에서 class G로 분류됨.
657 air traffic service reporting office 항공 교통 업무보고 사무소 항공교통업무 및 출발전에 제출된 비행계획서에 관한 보고를 접수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관 주) 항공교통업무보고취급소는 단독으로 또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이나 항공정보업무기관등과 복합적으로 설치될 수 있음. cf, 각공항운항실(ICAO)
658 air traffic service sairspaces 항공교통업무공역 특정한 비행이 이루어지고 항공교통업무업무와 운항규칙이 지정되어 있는 공역으로 알파벳순으로 설정됨.(ICAO)
659 air traffic service unit 항공 교통 업무 기관 항공교통관제기관, 비행정보센터 또는 항공교통업무보고서 취급소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 일반적인 용어.
660 air traffic services 항공교통업무 ATS 항공기간 충돌 또는 항공기와 지상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고 항공교통의 질서있는 흐름을 촉진시키고 유지할 목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비행 정보 서비스(flight information service), 경보 서비스(alerting service), 항공 트래픽 통제 서비스(지역통제 서비스, 근접 통제 서비스, 혹은 비행장 통제 서비스)를 두루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 1. 비행정보 업무 (flight information service), 2. 경보 업무 (alerting service), 3. 항공교통 조언업무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4. 항공교통 관제업무 (air traffic control service), 가. 지역관제업무 (area control service), 나. 접근관제업무 (approach control service), 다. 공항관제업무 (airport control service)
661 Air Traffic Services Communications ATSC (출처: FAA GPS)
662 Air Traffic Services Message Processor ATSMP (출처: FAA GPS)
663 Air Traffic Services System ATSS (출처: FAA GPS)
664 air transit route 공중통과경로 헬리콥터가 이륙장을 출발하여 원래의 비행로로 진입하기 위해서 지상 위에 설정된 통과 경로.
665 air transport 항공운송 ->air transportation
666 Air Transport Association ATA (출처: FAA GPS)
667 Air Transport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항공운송협회 1936년에 설치되있으며 사무국은 워싱턴에 있다. 회원은 미국 및 캐나다의 정기항공회사 26개사이다. 이 협회는 미국의 국내 단체로서의 성격이 강하며 캐나다의 항공사는 2개사만이 참가하고 있다.
668 air transportation 항공운송,공중 수송, 공수 인원, 우편 또는 화물을 공중으로 이동시키는 사업.
669 air transportation business 항공운송사업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670 air vehicle 비행체 대기 중에서 자체의 부력이나 표면 주위를 흐르는 공기의 반작용 또는 제트 반작용으로 발생하는 양력에 의해서 공기 중을 비행할 수 있는 물체.
671 air way bill 항공화물 운송장 화물발송인과 운송인간에 그 항공사의 노선에 거쳐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계약의 체결을 증명하는 화주에 의한 그리고 화주를 위하여 작성된 “air way bill/consignment note”라고 부르는 서류를 의미한다. 국제항공화물에 대해서 발행되는 이 운송장은 IATA에 의해서 그 양식과 절차가 규정되어 있다. 그리고 운송장의 역할은 운송계약체결의 증거서류, 운송물품의 수령증, 요금의 청구서, 보험증명서, 세관신고서류, 항공회사에 대한 운송품의 취급, 발송, 인도에 관한 서류이다.
672 air waybill 항공화물운송장 AWB 항공화물운송장. Air Consignment Note라고도 하며 송하인과 운송인(항공사 또는 포워더)간에 화물운송 계약체결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해상운송의 선하증권(B/L)에 해당되지만 유통성은 없으며, 총 9부(원본 3부, 부본 6부)로 구성되며, 부본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출처: 한국공항)
673 Air/Ground System AGS (출처: FAA GPS)
674 air¡¤land transportation 항공육상 운송 항공수송과 육상수송을 묶은 항공, 육상 결합의 연결운송 방식 (출처: 한국공항)
675 airborne 공중, 공중탑재된 항공기가 지상에 떠 있고 공중에서 공기력 힘에 의해서 지지받고 있을 때 항공기의 상태.
676 airborne collision avoidance system 공중 충돌 회피 시스템 ACAS 조종사에게 2차 감시레이더(SSR) 응답기를 장착한 항공기와의 잠재적 충돌에 관한 조언을 제공하는 장비로써, 지상장비와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2차 감시레이더 응답기 신호를 기초로 하여 작동하는 항공기 장비. 1994.1.1 이후 미주지역을 취항하는 항공기는 이 장치를 장착하도록 의무화 하고 있음.
677 Airborne Command Post ABCP (출처: FAA GPS)
678 airborne controlled intercept 요격관제 공격해 오는 적을 도중에서 기다렸다가 공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로 유도하는 관제형태
679 airborne delay 공중지연 공중체공중에 예견되는 지연 시간.
680 airborne early warning 공중조기경보 항공기 탑재레이더로 공중에서 조기경보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방공작전에 있어서 적을 최대한 원거리에서 발견하여 방공경보활동의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지상레이더망에 의하여 적기를 감시하고 있으나 그 지상레이더의 능력의 한계 또는 지형지물의 영향 등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감시용 레이더를 탑재한 조기경보기를 활용, 감시정보를 지상에 송신하여 방공경보관제체제의 기능을 수행함.
681 airborne early warning and control 공중조기경보관제 ->airborne early warning
682 airborne intercept 공중요격 ->airborne controlled intercept
683 airborne intercept radar 공중 요격 레이더 전투기 또는 공격용 항공기가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기 위해서 이들 항공기에 장착된 단거리 공중 레이더 장치.
684 airborne life boat 공중 구명선 구조활동에 있어서 바다에 떨어뜨릴 수 있는 항공기에 싣고 다니는 구명선.
685 Airborne Mobile Services System AMSS (출처: FAA GPS)
686 airborne moving target indicator 공중 이동 표적 지시계 공중 이동 표적 지시계는 정지표적은 걸러내고 오직 이동하는 표적만 화상에 나타내는 공중 탑재 레이더의 형태.
687 Airborne Optical Laser AOL (출처: FAA GPS)
688 airborne radar 공중탑재 레이더, 기상 레이더 항공기에 탑재된 레이더
689 Airborne Radar Approach ARA (출처: FAA GPS)
690 airborne refueling equipment 공중 급유 장비 공중급유를 위해 필요한 장비. 공중 급유는 연료 공급을 받는 항공기와 급유기가 아래쪽으로 연결될 수 있는 돌출 급유관 또는 플라잉 붐(flying boom)으로 급유한다. ->air refueling
691 Airborne System Error/NAS System Engineering Service ASE (출처: FAA GPS)
692 airborne warning and control system 공중 조기경보 지휘통제 체계 지상의 공중경보 및 관제조직상의 취약점을 보관하기 위한 방공 조직으로서 대형항공기에 레이더를 탑재하여 목표물을 탐지, 식별하고 각종 상황을 전파함으로써 요격관제 내지 지휘관제소의 기능을 수행한다.
693 airborne weather avoidance radar 공중탑재 기상회피 레이더 1) 공중탑재 기상회피 레이더는 단지 강수방울만 탐지되고, 구름이나 안개와 같은 미세한 구름 물방울은 탐지하지 못한다. 2) 기상회피 레이더는 계기 비행 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충분한 기상정보를 보장할 수 없다. 3) 강한 레이더 반향은 최소한 20NM 이상 회피하여야 하고, 반향 사이를 비행은 두 개의 강한 반향 사이에 40NM 이상 떨어져 비행해야 한다.
694 airbus 에어버스 최장거리 1,400마일 정도를 순항할 수 있는 중장거리 용 대형 다발엔진의 운송용 항공기. 이들 항공기의 총이륙 중량은 275,000파운드이고 약 260명의 승객을 탑승 시킬 수 있다.
695 airbus300 에어버스 300 A300 유럽 항공사들이 컨소시엄(consortium)으로 제작된 330석 규모의 광폭 동체(wide body) 항공기로 1972년 첫 비행을 실시하였다. A300은 중거리 여객기로 개발되었고, 초대 유상하중(payload)으로 4,074km를 비행할 수 있다. 최대숭항속도(cruising speed)는 930km/h이고 A300-600과 A300-600R로 탑승객 수와 화물을 더 적재할 수 있도록 개량되었다. 엔진: 2×CF6 or 2×JT9D turbofan / 전폭: 44.84m / 전장: 53.62m / 제작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696 airbus310 에어버스 310 A310 A310은 1982년 첫 비행을 실시한 후 250여대의 항공기가 제작되었으며 A300의 짧은 동체와 A310에서 개발한 첨단 기술(advanced technology)의 날개가 조화를 이루어 제작된 항공기로 보잉 767 항공기에 경쟁 기종이다. A310은 최대 유상하중(payload)을 적재하고 순항속도(cruising speed) 828km/h로 4,090km를 비행할 수 있다. 엔진: 2×CF6 or 2×JT9D turbofan / 전폭: 43.9m / 전장: 46.6m / 제작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697 airbus320 에어버스 320 A320 A320은 재질과 항공 전자(avionic electronic)에서 첨단 설계 기술을 도입한 단거리 및 중거리 쌍발 제트 항공기(twin jet aircraft)이다. 1987년 2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고 150-179석 규모로 설계되었다. CFM56 엔진을 장착한 A320항공기는 150명의 승객을 탑승식키고 5,318km를 비행할 수 있다. 엔진: 2×CFM56 of V2500 turbofan / 전폭: 33.91m / 전장: 35.75m / 제작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스페인, 영국
698 airbus330 에어버스330 A330 A330은 A340의 기본적인 동체 구조와 날개 구조로 제작되었고 중장거리용 쌍발 제트엔진 항공기이다. A330은 35명의 승객을 탑승시킬 수 있고 최근 개발된 대형 터보팬(turbofan)엔진에 의해서 동력을 발생시킨다. 엔진: 2×CF6-80EI or PW-4000 turbofan / 전폭: 60.3m / 전장: 63.5m / 최대운용 마하: 0.86 / 제작국: 프랑스, 독일, 영국, 스페인
699 airbus340 에어버스340 A340 A340은 1991년 10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고 쌍발 제트 엔진을 장착한 A330과 조화된 설계로 현재까지 서방에서 제작된 가장 큰 상업용 운송 항공기(commercial transportation aircraft)이다. A340-300은 승객 335명이 탑승하고 마하 0.82로 순항하여 8,700km를 비행할 수 있다. A340-200은 보다 단거리 항로로 비행할 수 있는 기종으로 303명을 탑승시킬 수 있으며 동체가 약간 짧다. 엔진: 4×CFM56 turbofan / 전폭: 60.3m / 전장: 63.65m / 제작국: 프랑스, 독일, 영국, 스페인
700 aircraft 항공기 A/C 1)공중에서 비행을 위해서 활용 되거나 활용할 의도가 있는 기기. 항공교통관제 용어로 활용될 때 비행 승무원을 포함한다. 2)지구 표면에 대한 공기의 반작용보다는 공기의 반작용으로부터 대기중에 지지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계.(ICAO)
701 aircraft accident 항공기 사고 1) 항공기가 비행의 의도로 이동중일 때 발생하는 파손 또는 부상. 2) 항공기 중사고는 비행 목적의 항공기에 인원이 탑승해 있는 시간이나 이같은 목적의 모든 인원이 내린(disembarked)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의 운용에 관련해서 발생한 것으로, 인원의 사망이나 중상 또는 항공기의 대파(substantial damage)를 입은 사고이다.
702 aircraft address 항공기 어드레스 24비트의 단일결합은 지대공 통신장치, 항행, 감시 목적으로 항공기에 분배하여 사용
703 aircraft approach category 항공기 접근범주 최대 착륙 중량에서 착륙시 실속속도의 1.3배에 기초한 항공기 분류를 말하며 원칙적으로 한 항공기는 한 범주에만 속한다. 당해 범주의 속도 범위 상한선을 넘어서 기동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차기 범주의 최저치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 예로서, 카테고리 A에 속한는 항공기가 91노트 이상으로 착륙을 위한 선회 시 접근카테고리 B 최저치를 사용하여야 한다. 항공기 범주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범주 A - 91노트 미만 2. 범주 B - 91노트 이상 121노트 미만 3. 범주 C - 121노트 이상 141노트 미만 4. 범주 D - 141노트 이상 166노트 미만 5. 범주 E - 166노트 이상
704 aircraft approach category 항공기 접근 범주 항공기의 착륙 총중량에서 착륙 자세에 있는항공기의 실속속도(stail speed)의 1.3배의 속도를 기준으로 한 항공기의 구분. 어느 항공기든 하나의 범주에 적합해야 하고 만약 해당 범주의 속도 범위 한계를 초과하는 속도에서 조작이 이루어져야 한다면 상위 등급 범주를 위한 최소치가 활용되어야 한다. 예를들어 착륙자세에서의 실속 속도(Vso)가 60노트일 패 이항공기의 접근 범주에 속하는 속도는 78노트가 되므로 A범주에 속한다.
705 aircraft avionics 항공기 전자장치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자 장비를 총칭하는 용어로 전기 분야를 포함하여 무선 통신 계통, 자동조종 장치 및 계기 장치들을 포함한다.(ICAO)
706 aircraft basic operating weight 항공기 기본 운용 중량 유상화물과 연료를 제외하고 승무원을 포함하여 비행준비가 된 항공기의 기본중량. 이 용어는 수송용 항공기에게만 활용된다.
707 aircraft belly 항공기 객실아래 화물칸 항공기의 객실아래에 위치한 칸. 일반적으로 여객 수하물과 화물의 적재를 위해 사용되고 이들 용도로 만든 개별 도어를 통해 출입된다. lower, lobe, lower hold, Baggage Compartment라고도 부른다. 어떤 Wide-bodied Aircraft에서는 여객용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서 Belly내에 galley가 설치될 수가 있다. (Below-Deck galley)
708 aircraft block utilization 구간가동률 Ub 수송기가 출발지 공항의 주기장에서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하여(spot out) 목적지 공항의 주기장에 정지할 때까지(spot in)의 구간비행시간을 기준으로 한 가동률을 말한다. 따라서 구간가동률은 주기장으로부터 이륙 활주로까지의 유도주행시간, 이륙직전의 엔진 테스트 시간, 이륙·상승·순항·강하·착륙시간, 활주로에서 주기장까지의 유도주행시간 등을 합계한 구간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709 aircraft carrier 항공모함 50∼100기의 고정날개[固定翼] 비행기를 탑재하여 발착시키고, 탑재 비행기에 대한 정비·보급과 항공관제·통신시설 등의 기지시설을 완비하여, 수상 이동항공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군함.
710 aircraft carrier 항공모함 항공기를 탑재하고 이동하면서 필요시 항공기를 이착륙시킬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구비한 함선.
711 aircraft category 항공기 종류 특정한 기본 특성이 같은 항공기의 분류. 비행기, 회전익 항공기, 활공기, 기구
712 aircraft catering 기내식 비행 중인 여객기 안에서 승객에게 제공하는 간단한 식사와 음료수.
713 aircraft certificated for single-piloto peration 단독 조종사 운항을 위해 면허된 항공기 면허발급 과정에서 등록국이 1인 조종사의 최저 승무원으로 안전하게 운항될 수 있다고 결정한 항공기의 형식.(ICAO)
714 Aircraft Certification Office ACO (출처: FAA GPS)
715 Aircraft Certification Service AIR (출처: FAA GPS)
716 aircraft chock 항공기 바퀴 고임목 A/C CHCK 항공기 바퀴 고임목.
717 aircraft classes 항공기 구분 후류요란 분리의 목적으로 하는 항공기 분류, 항공기를 다음 각 호와 같이 분류한다. 1. 대형기 (Heavy) - 비행시의 중량에 상관없이, 최대이륙중량이 115,600kg (255,000lbs)이상인 항공기. 2. 중형기 (Medium) - 최대이륙중량이 18,600kg (41,000lbs) 초과 115,600kg (255,000lbs)미만인 항공기. 3. 소형기 (Light) - 최대이륙중량이 18,600kg (41,000lbs) 이하인 항공기.
718 aircraft classification 항공기 구분 최대인가 총중량에 따른 항공기의 구분. 1) 소형(small) 항공기 : 인가이륙중량 12,500파운드까지의 항공기. 2) 대형(large) 항공기 : 최대이륙중량 12,500파운드 이상의 항공기.
719 aircraft classification number 항공기 등급번호 ACN 지정된 표준 노반(subgrade) 범주에 대해 포장 위의 항공기의 상대적 효과를 나타내는 번호.
720 aircraft climb corridor 항공기 상승회랑 상승하는 항공기의 상승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비행장으로부터 고도와 크기가 지정된 통로.
721 aircraft coefficient 항공기 계수 풀(pool) 수입의 배분방식은 각 항공기업이 제공하는 수송력의 비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지만 사용항공기의 기종에 따라 집객력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풀 수입을 각 항공기업의 운항 편수에 의해 배분하고, 사용항공기의 집객력과 항공기의 수송력을 고려하여 항공기의 기종별 계수를 설정하여 다른 기종의 항공기가 풀(pool)업무에 사용되는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이것을 항공기 계수라고 부른다. 편수를 사용하지 않고 실제로 제공된 좌석을 기준으로 수입을 분배할 경우도 있다.
722 Aircraft Condition Monitoring System ACMS (출처: FAA GPS)
723 aircraft conflict 항공기 충돌경보 두 항공기간 또는 항공기와 공역 내에서의 충돌에 상, 분리가 5마일 이하로 근접이 예상 될 때 적색경보가 발부 된다.
724 aircraft control and warning system 항공기 관제 및 경보체계 ->airborne early warning and control
725 Aircraft Data Link Processor ADLP (출처: FAA GPS)
726 aircraft earth station 항공기 지구국 AES 항공기 내에 항공 이동위성 서비스에서의 이동 지구국. (ICAO)
727 Aircraft Electronics Association AEA (출처: FAA GPS)
728 aircraft engine 항공기 엔진 항공기에 추력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거나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을 말한다. 터보 슈퍼 차져, 부속장치 및 엔진의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보기류를 포함하며 프로펠러는 포함하지 않는다.
729 aircraft equipment 항공기 장비 분리성 저장품목, 예비부품을 제외한 장비들로 항공기 운항중 사용되는 것으로 응급처치 장비 및 구조 장비들을 포함한다. (ICAO)
730 aircraft flight manual 항공기비행교범 비행중 반드시 항공기에 비치해야 하는 FFA 승인된 교범. 비행교범은 속도한계, 무게와 균형, 허용 조작, 엔진 운용한계 그리고 특정 항공기에 적용되는 기타 한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731 aircraft flight utilization 비행가동률 수송기가 이륙하여 목적지 비행장에 착륙할 때가지 소요된 비행시간을 기준으로 한 가동률을 말한다. 각 수송기별 일 가동시간(Units of Hours per Day per Airplane)을 가동률의 단위로 사용한다.
732 aircraft fueling 항공기급유 공항 또는 비행장에서 항공기에 연료 및 윤활유를 주유하는 작업.
733 Aircraft Ground Power System 항공기지상전원 공급장치 주기하고 있는 항공기 또는 엔진을 가동하지 않고 있는 항공기에 업무 수행상 필요한 전원(AC575V 400Hz)을 지상에서 공급하는 장치.
734 aircraft heading 항공기기수방위 비행 중 항공기의 기수방향을 나타내는 방위.
735 aircraft identification 항공기 식별부호 공지통신에서 사용되는 항공기호출부호와 서로 일치시키거나 동일하게 코드화 시킨 문자, 숫자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부호이며, 지점간 항공교통업무통신에서 항공기 식별을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736 aircraft incident 항공기 경사고 항공기 경사고는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수 있는 항공기 운용에 관련된 중사고(accident) 이외의 사고를 의미한다.
737 aircraft inspection 항공기 검사 항공기와 구성품들을 체계적인 검사. 항공기 검사의 목적 은 고장이 심해지기 전이 결함이나 기능고장을 탐지하는데 있다. 비행전 100시간, 연간 그리고 진행검사가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검사의 형태이다.
738 aircraft instrument 항공기 계기 항공기에 사용되는 계기에는 엔진부의 상태를 지시하는 엔진용 계기, 항공기의 비행상태를 지시하는 비행용 계기 그리고 항법에 사용되는 항법용 계기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계기는 조종사가 쉽게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계기판에 배열된다.
739 aircraft integrated data system 항공통합자료시스템 AIDS 항공통합자료시스템.
740 aircraft kilometer performed 비행거리 항공회사가 비행한 거리의 합계이다. 즉 각 비행구간의 운항횟수에 당해 비행구간의 대권거리를 곱한 것이다. 기종에 관계없이 계산되기 때문에 대형기이든 소형기이든 관계없이 실제 비행한 거리가 같을 경우에 비행거리는 동일하다.
741 aircraft light 항공기 등화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설치된 등화시스템으로 착륙등, 활주등, 항법등, 위치등, 충돌방지등, 실내등 그리고 계기판을 비추어주는데 사용되는 계기등이 있다.
742 aircraft listing 항공기 일람표 등록된 항공기의 제원을 포함한 정보가 기재된 목록표
743 aircraft logs 항공기 일지 항공기의 운용적 또는 정비 이력을 포함한 항공기 기록하는 장부.
744 aircraft maintenance 항공기 정비 항공기 정비에는 몇 개의 정비단계가 있으며 통상 가장 빈도가 높은 비행전 점검에서 가장 복잡하며 작업량이 많은 D check까지 5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 소정의 시간 간격에 따라서 반복 실시된다. 1) Preflight check(비행전 점검) 매 비행시마다 출발 전에 실시되며, 항공기 전체의 외관점검, 연료보급, 출발태세의 확인 등이 행해진다. 2) A check 엔진오일, 작동유, 산소 등의 보충을 하며, 발착회수나 비행시간에 따라서 손상되기 쉬운 동익류, 타이어, 브레이크, 엔진 등을 중심으로 한 점검이 운항하는 사이의 시간(ground time)을 이용하여 행해진다. 3) B check A check의 작업에 더해서 특히 엔진 관계를 중심으로 한 상세한 점검이 운항하는 사이의 시간을 이용하여 행해진다. 4) C check 운항을 2~3일간 중지하여 행해지는 정비이다. A, B 점검내용에 더하여 제 계통의 배관, 배선, 엔진, 랜딩기어 등에 대해서 세심한 점검이 실시되는 것 외에 기체구조의 외부로부터의 검사. 각부의 급유, 장비품의 시간교환 등이 행해진다. 5) D check Plane overhaul이라고도 부르며, 2~3주간 기체를 dock에 넣어 행해지는 가장 중요한 정비이다. 주로 기체구조나 내부검사가 본래의 목적이지만, A, B, C 점검내용에 더하여 제 계통에 대해서 철저하게 하는 점검, 기능시험을 행하는 것 외에 기체중심의 측정, 외장의 도색도 이 시기에 다시 실시된다.
745 aircraft maintenance specialist 항공정비사 ->aircraft mechanic
746 aircraft marshalling service 항공기 유도 Marshalling In Bound 항공기가 Spot Line 진입과 동시에 유도사는 유도 Bat를 사용해서 항공기 지상유도 절차에 의하여 항공기를 유도 (출처: 한국공항)
747 aircraft mechanic 항공정비사 국토교통부장관이 행하는 자격인정시험에 합격한 항공종사자로 항공법에 의하여 정비 또는 개조한 항공기에 대하여 확인행위를 행하는 사람의 총칭. 기능증명에는 항공정비사와 항공공장정비사가 있다. 이 중 항공정비사는 정비한 항공기에 대하여 확인행위를 행하며, 항공공장정비사는 정비 또는 개조한 기체, 엔진, 프로펠러, 계기, 전기 장비품에 대하여 항공법에서 규정한 확인행위를 행한다.
748 Aircraft Network Control Terminal ANCT (출처: FAA GPS)
749 aircraft no 항공기 등록번호 A/C NO 항공기 등록번호.
750 aircraft noise 항공기소음 항공기 소음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즉 이착륙할 때 생기는 운항소음과 정비상 필요한 지상에서의 엔진 시운전(engine test) 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항공기의 운항소음으로써 이것은 다시 엔진 자체에서 생기는 엔진소음(jet noise)과 기체가 대기 중을 비행할 때 바람을 가르면서 생기는 항공기의 공력소음(aero-dynamic noise)의 두 종류로 구분된다.
751 aircraft noise abatement operating procedure 항공기소음경감운항방식 항공기가 공항 주변의 거주지를 비행할 때 소음의 음원이 되는 엔진출력을 저하시키거나 거주지에서 가능한 한 멀리 떨어져서 비행하도록 하여 음원 자체를 멀리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소음경감운항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방식이 있으나, 이 비행방법은 항공기의 이륙성능과 정면으로 대립되는 비행방식으로써 운항승무원에 대하여도 상당한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안전비행에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각 항공사가 이러한 비행방법을 채용할 경우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752 aircraft observation 항공기 관측 비행중인 항공기가 수행하는 하나 이상의 기상요소에 대한 관측
753 aircraft on ground 운항불가 항공기 항공기가 정비상의 이유로 운항을 할 수 없어 지상에 방치되어 있는 상태의 항공기.
754 aircraft operating agency 항공기 운용 기관 항공기 운용에 종사하거나 종사하도록 제안된 사람, 조직, 또는 기업.
755 aircraft operation manual 항공기 운항규정 항공기의 성능, 운항, 승무원의 조작에 관한 것으로써 각 기종별로 설정되어 있으며, 항공기 제작회사 발행의 manual을 근거로 항공사가 검토를 가하여 발행하고 있다.
756 aircraft operation record 항공기운항기록 항공기 비치용 서류로 해당 항공기의 수리 및 개조 외에 운항중의 기록일체를 기록하는 것으로써 air logs(항공일지)가 이에 해당된다
757 Aircraft Operational Control/Aeronautical Operational Control AOC (출처: FAA GPS)
758 Aircraft Owners and Pilots Association AOPA (출처: FAA GPS)
759 aircraft power unit 항공기 보조동력장치 APU 항공기의 자체에서 출력시키는 전원 장치.
760 aircraft proximity 항공기 근접 조종사 또는 항공교통업무종사자가 항공기간의 거리와 상대적인 위치 및 속도를 고려하여 관련 항공기의 안전이 저해되었다고 판단하는 상황으로 항공기근접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Risk of collision(충돌위험) 항공기간 심각한 충돌위험이 있었을 경우 2) Safety not assured(안전 미확보) 항공기간 심각한 충돌위험이 있었을 경우 3) No risk of collision(충돌위험 없음) 충돌위험이 없었을 경우 4) Risk not determined(위험미결정) 위험정도결정에 필요한 자료가 불충분하거나 상반되는 증거로 인하여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
761 aircraft records 항공기 기록부 항공기, 항공기 엔진 그리고 구성품 등이 수행되었던 비행시간과 정비의 서류.
762 aircraft registration certificate 항공기 등록 증명서 항공기가 등록되면 국적을 취득하며, 항공기 등록 증명서가 교부된다.
763 aircraft repair 항공기 수리 고장 또는 파손 및 마모의 발생 후 감항 조건에 맞게 항공기 또는 구성품의 복원.
764 aircraft replenishing 항공기 재급유 항공기의 연료, 오일, 유압액 등을 규정치를 유지하기 위한 재급유.
765 aircraft rigging 항공기 리깅 적절한 항공역학적 특성을 부여하기 위한 항공기의 다양한 구성품의 최종적인 조절과 정렬.
766 aircraft salvage 구난 항공기 수선 또는 수리를 받거나 부품의 교정 및 파손품의 처리를 하기 위해서 출동한 항공기.
767 aircraft situation display 항공기상황전시기 ASD 항공기상황전시기(ASD)는 레이더 트랙데이타를 수신하고, 동 자료를 모자이크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 화면에 전시하는 컴퓨터시스템을 말한다. 운영자는 항공기상황전시기(ASD)를 사용함으로써 항적상태 또는 항공교통의 흐름을 감시할 수 있다.
768 aircraft stand 항공기 주기장 항공기를 주기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장소로서 계류장의 지정된 구역.
769 aircraft stand identification sign 주기장 식별 표시등 주기장으로 진입하는 항공기에 주기장을 알려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770 aircraft stand maneuvering guidance lights 항공기 주기장 안내등 ->aircraft stand identification sign
771 aircraft station 항공기국 구명정국(survival craft station) 이외에 항공기에 위치한 항공이동업무를 수행하는 이동국.(ICAO)
772 aircraft structure 항공기 구조 항공기의 기체를 구성하는 구조부재를 말한다. 항공기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당하는 부재를 1차 구조부재라고 하고, 하중을 감당하지 않는 부재를 2차 구조부재라 한다.
773 aircraft tow tractor 항공기 견인 트랙터 Towing Trk 항공기 견인 장비 (출처: 한국공항)
774 aircraft type 항공기 형식 조종이나 비행 특성상 어떤 변경을 초래하지 않는 개조를 제외한 모든 개조를 포함하는 같은 기본 설계의 모든 항공기.
775 aircraft weather observation 항공기 기상관측 비행기등을 사용하며 대기 고층부의 기상상태 관측을 행하는 것. 기상업무 수행상 큰 역할을 하며, 항공기 운항안전 및 경제성 확립에 유용하다.
776 aircraft-category 항공기 종류 특정한 기본 특성이 같은 항공기의 분류 즉, 비행기, 회전익항공기, 활공기, 기구.(ICAO)
777 aircraft-type of 항공기 형식 조종이나 비행특성상 어떤 변경을 초래하지 않는 개조를 제외한 모든 개조를 포함하는 같은 기본 설계의 모든 항공기.(ICAO)
778 aircrew 승무원 운용자로부터 비행중에 항공기에 탑승하여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도록 부여받은 자.
779 air-cycle cooling system 공기순환 냉각장치 터빈 동력 항공기의 실내에서 공기 냉각을 위한 장치. 압축기 추출 공기는 주요 열교환기를 통과하고 열을 상실하고 팽창 터빈에 의해서 구동되는 원심 압축기로 통과한다. 압축기는 부분적으로 냉각된 추출 공기의 온도와 압력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터빈으로부터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 추가적인 열은 이차 열교환기를 통과할 때 제거된 후 공기는 팽창 터빈을 통하여 흐른다. 공기가 터빈을 이탈할 때 공기 는 압력과 온도가 더 떨어져 실내에 냉각된 공기를 제공한다.
780 AIREP 항공 기상통보 국제비행을 행하는 항공기가 기상에서 발신하는 위치ㆍ운항ㆍ기상에 관한 기록 및 통보 형식. 그 형식은 세계기상기구(WMO)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협의하여 정한 것이다. 1)정상통보 : 항공기가 정하여진 위치통보점 통과시. 제1절은 항공기 식별부호, 보고지점의 위치와 시간, 비행면 또는 비행고도, 다음 보고지점의 위치와 도달 예정시간을, 제2절은 도착예정시간과 나머지 항속시간을, 제3절은 기온, 풍향, 풍속, 난류, 착빙 등이 통보되며, 3절은 관제탑을 통해서 항공기상대에 전송된다. 2) 특별통보 : 항공기가 강한 착빙, 난류, 활발한 번개, 열대저기압, 심한 스콜라인, 강한 우박, 현저한 산악파, 광범위한 모래먼지 폭풍 등 위험한 일기에 조우하여 그 항공기는 물론 타 항공기의 안전운항 및 능률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경우 ->Air-Report
781 airfield 비행장 항공기가 이륙, 착륙 그리고 계류할 수 있는 지역. 비행장 용어는 건물, 장비 그리고 항공기를 보관 또는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정비시설을 포함한다. 동일한 뜻으로 “airport, airstrip, aerodrome“ 이 활용된다.
782 airfile 공중비행계획 접수 비행중에 IFR 또는 VFR 비행중 무선으로 ATC 시설 또는 FSS에 비행계획을 접수하는 것.
783 airflow 공기흐름 비행중인 항공기 표면상에 흐르는 공기의 흐름.
784 airfoil 날개골, 에어포일 공기가 통과함으로써 유용한 반작용 또는 양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표면. 비행기 날개, 프로펠러 블레이드, 헬리콥터 회전체 등은 에어포일의 한 형태이다.
785 airframe 기체 비행기의 동력장비와 기능부품을 제외한 부분. 즉 주익, 동체, 미익, 착륙장치, 조종장치 등을 포함한 것의 총칭이다.
786 airground communication 공지 통신 항공기와 지상의 무선국 또는 지역국간의 양방향 통신
787 airground control radio station 공지관제무선국 일정한 지역내 항공기의 운항 및 관제에 관한 통신을 취급하는 항공통신국을 말함.
788 airlift 공수 항공기를 이용하여 승객이나 물자를 수송하는 것.
789 airlift capability 공수 능력 활용 가능한 공중수송 능력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수송할 수 있는 화물 또는 승객수로 나타내는 능력.
790 airline 항공운송회사, 항공사 1) 보수 또는 임대를 목적으로 인원 또는 화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항공기를 운용하는 회사 또는 조직. 2) 협약 96조에서 규정된 바와 같이 국제선 정기항공운송서비스를 담당하거나 제공하는 항공운송기업.
791 airline and operators documents 항공사 및 운영자 서류 항공사 또는 그 운영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항공운송증권/항공화물송장, 항공권 및 탑승권, 은행 및 대리점 결산 계획서류, 초과수하물서류, 기타부대비용청구서.(ICAO)
792 airline code 항공사코드 국제민간항공협약에 따라 각 국제 항공사에게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 코드. 예를 들어 대한항공은 “KE“ 그리고 아시아나는 ”OZ”이다.
793 airline deregulation act 항공운송산업 규제완화법 1978년 10월 미국 의회가 제정한 항공운송산업 규제완화법은 항공회사가 제공하는 항공수송 서비스의 질, 량, 가격의 결정을 시장의 경쟁력에 최대한으로 일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
794 Airline Electronic Engineering Committee 항공사전자기술위원회 ->AIRNIC
795 Airline Operator's Committee 항공사운영자협회 공항에 있어서 항공사의 상호이익을 위하여 공동협의 및 공동대처의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단체이며 국내에서는 1969. 4. 4 설립되었음.
796 airline passenger tariff 항공여객운임규정 A.P.T. 항공여객 운임에 관련된 규정운임지침서. Air Tariff와 유사하나 주로 TC2 area. 즉, 유럽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음 (출처: 한국공항)
797 Airline Terminal 에어라인 터미널 상업용 비행에 있어서 항공승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키 위해 도심에 설치된 터미널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1) 항공탑승권 판매 2) 항공화물 수송위탁 3) 터미널에서 공항까지의 수송편 제공.
798 airline ticketing request ATR 항공권을 agent 자체의 발권을 불가하며 해당 항공사에 직접 발권을 의뢰함
799 airline transport pilot rating 운송용조종사 ATR 조종사자격 중 최상급의 것으로 항공사의 기장은 통상 이 자격을 가지고 있다.
800 airliner 운송용 항공기, 정기여객기 승객 또는 인원의 수송을 위해서 항공사업에 활용되는 대형 운송형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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