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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801-1000
801 Airlines Electronic Engineering Committee AEEC (출처: FAA GPS)
802 airman 비행사 항공기의 비행, 정비 또는 운용에 포함된 인원.
803 airman certificate 항공종사자 자격증 특정 항공관련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인원에게 정부기관에서 발행하는 자격증.
804 airmass 기단 수평적 면에서 온도와 습도의 조건이 필수적으로 동일한 공기의 광범위한 무리.
805 airmass thunderstorm 기단 뇌우 국지적 기단 불안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보통 뇌우로 작은 우박, 50노트 미만의 전단풍 등이 이에 속한다. cf, severe thunderstorm
806 airmass wind shear 기단전단풍 맑은 기상조건하에서 강항 전선 또는 강한 지표면 기압 경도가 존재하지 않는 야간에 지표면 근처에서 발달하는 전단풍.
807 airmen's meteorological information 에어멧 모든 항공기에 대해서 운용적 관심과 장비, 계기 또는 조종사 자격의 부족으로 인하여 제한된 성능을 갖고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 잠재적 위험이 있는 기상 현상에 관한 지역예보를 수정하기 위해서만 발령되는 비행중 기상 조언. 에어멧은 시그멧 또는 대류성 시그멧에서 취급하는 것보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지상에 관해서 언급된다. 특히 에어멧은 단발 엔진 비행기와 경항공기 조증사에게 잠재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기상 현상을 조언하기 위한 비행중 기상 경보이다.
808 AIRMET information 에어멧 정보 저고도 항공기 운항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며 당해 비행정보구역 및 그의 일부지역에 이미 발행된 예보에 포함되지 않은 항로상의 발생 및 방생예상가능한 특정 일기현상에 관해 기상감시사무소가 발행한 정보 AIRPROX 항공교통사고 보고서에서 항공기 근접을 나타내는 용어.
809 airplane 비행기 추진용 동력장치와 고정된 날개를 가진 항공기. 공기보다 무겁고 엔진에 의해서 작동되고 고정된 날개를 갖고 있으며 비행중 날개에 대해서 공기의 역동적 반작용에 의해서 지지되는 항공기.
810 airplane carrier 항공 모함 ->aicraft carrier
811 airport 공항, 비행장 1) 공항시설을 갖춘 공공용 비행장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그 명칭·위치 및 구역을 지정·고시한 것을 말한다. 2) 항공기가 이륙 또는 착륙하는데 활용되거나 활용하려는 의도가 있는 육지 또는 수면의 지역. 공항은 건물과 시설을 포함한다.
812 airport acceptance rate 공항수용률 AAR 어느공항이 매 시간당 수용할 수 있는 도착 항공기의 수.(ACC)
813 airport advisory area 공항조언구역 AAA 관제탑은 운용되지 않으나 FSS가 위치해 있는 공항으로부터 10SM이내의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 FSS는 도착하는 항공기에서 사용 활주로 방향, 풍향풍속, 연료 보급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814 airport advisory service 공항 조언 서비스 AAS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에 위치한 FAA FSS에서 제공되는 업무이다. AAS에서는 입출항하는 항공기에게 풍향풍속, 사용 활주로, 고도계 수정치, 상존하는 교통 정보와 활주로 상태, 유도로, 인가된 계기 접근 절차 등이 제공된다. AAS 근무자는 전문 요원이 아닐 수 있으며 정식 ATC 인가로 볼 수 없다.
815 Airport Associations Coordinating Council 공항협회조정회의 1970년 12월 공항간 양대 국제기구인 AOCI와 ICAA의 정책조정 및 협조체제 구축과 조정수립된 정책을 바탕으로 ICAO, IATA 등 관련 국제기구와의 유기적인 업무협조 및 공통된 공항이익을 대변하는 국제기구로서 설립되었으나, AACC, AOCI 및 ICAA 등 3개 공항관련 협회는 1991년 1월 1일자로 ACI(국제공항협회)로 통합되었다.
816 airport beacon 비행장등대 ->aerodrome beacon
817 airport capacity 공항용량 일정기간동안의 공항업무 시설의 처리 용량.
818 Airport Capacity Enhancement Plan ACEP (출처: FAA GPS)
819 airport cargo handling system 화물추적시스템 ACS 화물장치장내의 화물 추적, 보관 관리를 위하여 개발한 전산시스템 명칭 (출처: 한국공항)
820 Airport Development Aid Program ADAP (출처: FAA GPS)
821 airport fire fighting and rescue service 공항소방 및 구조업무 공항에서의 항공기 사고 또는 화재의 발생이 예상되거나 발생하였을 때 이를 예방 또는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822 Airport Improvement Program AIP (출처: FAA GPS)
823 airport information desk 조종사 자체 임무보고, 비행계획 작성, 비행계획서 정리의 목적을 가진 공항무인시설.
824 Airport Integrated Communication Center 공항종합정보센터 공항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공항이 전반적인 운영사항을 감시·지휘·통제하는 기능을 갖는 것으로, 공항의 24시간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인천국제공항에의 설치가 계획되어 있다. AICC는 공항정보시스템, 공항시설관리시스템, 공항안전관리시스템, 항공통신망관리시스뎀 등을 수용하여 자동연계 운영하게 된다.
825 Airport Layout Plan ALP (출처: FAA GPS)
826 airport lighting 공항등 공항에 설치된 여러 가지 등(LIGHT).
827 airport lights 공항등화시설 공항에 설치된 다양한 등화시설.
828 airport marking 공항시설표시 활주로와 유도로 표면에 특정 활주로, 활주로말단, 중앙선 그리고 정지선 등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표지.
829 airport marking aids 공항표지시설 특정 활주로, 활주로 말단, 중앙선, 대기선 등을 식별하기 위해서 활주로와 유도로 표면에 활용되는 표지. 활주로는 시각, 비정밀 계기, 정밀 계기와 같이 현재의 활용성에 따라서 그려진다.
830 Airport Movement Area Safety System AMASS (출처: FAA GPS)
831 Airport Obstruction Chart AOC (출처: FAA GPS)
832 Airport Operator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운영당국자회의 미국을 중심으로 구성된 공항간 국제기구로서 공공서비스부문에 주안점을 두고 공항운영 당국간의 기술 및 정보 교환, 회원공항의 대정부 권익보호와 공항간의 공통 문제점해결 등을 통한 공항발전을 도모하고자 1948년 1월에 창설되었으나, AACC, AOCI 및 ICAA 등 3개 공항관련 협회는 1991년 1월 1일자로 ACI(국제공항협회)로 통합되었다.
833 airport passenger bus 승객수송버스 승객 수송 버스. Ramp Bus라고도 함 (출처: 한국공항)
834 Airport Pseudolites APL (출처: FAA GPS)
835 airport reference code 공항기준코드 A.R.C. 공항기준코드.
836 airport revenue 공항수익 공항수익
837 airport rotating beacon 비행장 등대 등화 시설이 된 공항에 위치해 있는 항법을 위한 시각 보조시설. 점멸되는 색은 공항의 형태를 지시한다. 1) 비행장 등대설치 ① 설치각도 : 1~10도최대효과 ② 작동 : 전방향성 축·방전식(omnidirectional capacitor -discharge) 장치로 규칙적인 간격에서 시각효과를 발생하기 위해서 일정 속도로 회전한다. ③ 섬광 회수 ·비행장, 지표, 항로점 : 분당 12~30회 ·헬리포트 : 분당 30~60회 2) 등대색과 색의 조화 ① 육상비행장 : 백색과 녹색 또는 녹색 ② 수상비행장 : 백색과 황색 또는 황색 ③ 헬리포트 : 녹색, 황색, 백색
838 airport signs 비행장 표시 비행장에 설치되는 각종 표시시설은 활용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표시시설로 구분된다. 1) 의무지시 표시 2) 위치표시 3) 방향 표시 4) 목적지 표시 5) 정보 표시 6) 활주로 잔여거리 표시
839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ASDE (출처: FAA GPS)
840 Airport Surface Target Identification System ATIDS (출처: FAA GPS)
841 Airport Surface Traffic Automation ASTA (출처: FAA GPS)
842 Airport Surveillance Radar ASR (출처: FAA GPS)
843 Airport Surveillance Radar 공항감시레이더 ASR ① 공항 또는 그 부근에 설치하여, 공항에 접근하는 항공기를 감시함으로써 공항내에서 이· 착륙하는 항공기를 관제하기위해 사용되는 레이더로서 일명 일차 레이더(Primary Radar)라고도 한다. ② 공항지역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하고 나타내는데 이용되는 접근관제 레이더. 공항감시레이더는 터미널지역에서 접근중인 항공기에게 방위각과 거리정보를 제공한다. ASR의 운용범위는 60마일까지이다.
844 airport taxi chart 공항 활주도 공항에서 지상 교통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 설계된 항공 차트.
845 airport terminal 공항청사 공항청사
846 airport terminal facilities 공항터미널시설 공항내의 여객청사와 화물청사를 말함.
847 airport traffic area 공항교통지역 일반적으로 운용중인 관제탑을 갖는 공항의 지리적 중심으로부터 5SM의 수평 반경 내의 공역.
848 airport traffic control service 공항교통관제업무 이동지역 및 공항근처에서 항공기운항에 대하여 관제탑에 의하여 제공되는 업무.
849 airport traffic control tower 공항 교통 관제탑 ATCT cf, control tower.
850 airport zone 공항구역 공항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역과 공항의 확장 또는 신설을 목적으로 도시계획법 제12조의 규정에 의한 도시계획시설구역으로 결정되거나 국토이용관리법 제20조의 규정에 의한 공항시설구역으로 입지승인을 얻어 국토교통부장관이 공항개발 예정구역으로 고시한 구역을 말한다.
851 airport/facility directory 공항/시설 안내서 공공에 개방된 모든 공항, 해상 기지 그리고 헬리포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FAA의 간행물.
852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회 1991년 1월 1일 국제공항운영당국자회의(AOCI), 국제민간공항협회(ICAA) 및 공항협회조정회의(AACC) 등 3개의 공항관련 협의체가 통합하여 설립되었으며, 세계 공항의 대변기관으로서 항공관련 국제기구(ICAO, IATA)와 유기적인 협조, 회원공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 회원공항의 안전·효율성 재정적 자립 및 환경 보호 정책 기여, 회원공항의 이익 도모를 위한 법규·규정 및 국제협약의 확립, 공항 상호간의 협력·정보의 교환 및 습득기회 확대와 협조체계 유지, 회원공항에 대한 국내외 공항 개발에 대한 시의적절한 정보 및 분석자료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한다.
853 airprox 항공기 근접 항공교롱 사고 보고에서 항공기 근접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 (ICAO)
854 Air-Report 항공기 보고 위치, 운항상 및/또는 기상보고의 기준에 따라 실시하는 비행중인 항공기로부터의 보고 Air-taxiing (공중활주) 회전익항공기/수직 이, 착륙항공기가 일반적으로 대지속도 37km/h(20kt)미만으로 비행장지표상공을 비행하는 기동형태 ㈜ 실제고도는 다양할 수 있으며, 일부 회전익항공기의 경우 지표요란현상을 감소기키거나, 화물운반허가를 위해 8m(25ft)AGL이상으로 Air-taxiing을 요구할 수도 있다.
855 airship 비행선 추진용 동력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정력학적 부력을 이용하는 경항공기의 일종으로서, 기구와는 달리 자유롭게 항행할 수 있도록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가지고 있다. 주된 구성은 부양가스, 가스용기, 추진장치, 안정보지장치, 조종장치, 승원실, 격류장치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선체의 구조에 따라 연식, 반경식, 경식비행선의 세 형식이 있다.
856 airside waiting area 공항 내곽 대기지역 출발 콘코오스(concourse)와 여객빌딩에서 에어사이드로 통하는 출구와의 공간을 말한다.
857 airspace 공역 특정 지리적 지역 위의 공간. 1) A공역 : 기존의 실관제 공역(positive control area)이 A공역으로 재구분되었다. A공역은 고도 18,000피트로부터 FL600까지의 공역으로 반드시 IFR 비행만 인가되고 VFR 비행은 금지된다. A공역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에 계기 등급을 갖추어야 한다. A공역에서 운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비는 다음과 같다. ① ATC와 쌍방 무전 통신이 가능한 무전기 ② 모드-C를 기능을 갖춘 트랜스폰더 ③ IFR 비행에 필요한 계기와 장비 2B공역 : 기존의 터미널 관제지역(terminal control area)이 B공역으로 재구분되었다. B공역은 IFR 운용 또는 승객 탑승과 관련된 국가의 주요 공항 주변으로 형성되고 지표면으로부터 10,000피트까지이다. B공역은 굵은 청색 원으로 그려지고 여러 층으로 구성되며 각 층에는 상부와 하부의 고도 한계가 명시된다. B공역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가용 조종 자격 또는 90일 이내에 해당 교관 조종사의 이서(endosement)가 있는 학생 조종사 또는 레크레이션 조종사 ① B공역에서 운용을 위한 최소한의 장비 ATC와 쌍방 무전 통신이 가능한 무전기 모드-C 기능을 갖춘 트랜스폰더·IFR 비행이라면 VOR 역시 요구된다. ② B공역에서 시각 비행 운용을 위한 최저 기상은 구름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하고 비행시정(flight visibility)이 최소한 3SM이어야 한다. ③ B공역에서 운용중인 VFR 항공기 조종사는 순서와 분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④ B공역에서 운용하는 항공기의 최대 속도는 ATC 또는 행정관에 의해서 다르게 승인되지 않는 한 250노트를 초과할 수 없으며 B공역의 측방 한계 하단 또는 B공역을 관통하는 VFR 회랑
858 airspace hierarchy 공역우선권 공역등급내에서, 계급이 있고 공역이 겹치는 경우 공역 A가 공역 B에 우선권을 가짐. 그리고 공역 B는 공역C에, 공역 C는 공역D에, 공역 D는 공역E에, 공역 E는 공역G에, 우선권을 가짐.
859 airspace management 공역관리 무형의 국가자원인 공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위한 제반활동의 총칭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공역사용의 규칙이나 기준의 제정, 항공기 운항관리, 항행을 보조하기 위한 시설의 설치 또는 조정, 조난항공기 수색과 구조활동 등의 포괄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860 airspace vehicle 항공 우주선 우주선과 같이 우주나 대기권 내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항공 우주 비행체.
861 airspeed 속도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에 대한 상대적인 항공기 속도. 1. 지시대기속도(Indicated Airspeed) : 항공기 계기에 나타난 속도. 조종사/관제사 송수신 시 일반적인 용어 “속도”로 사용되는 속도이다. 2. 진대기 속도(True Airspeed) : 안정된 공기에 상대적인 항공기 속도. 비행계획 및 항공로비행 위치에서 주로 이용된다. 조종사/관제사 교신 시 “true airspeed ”라고 하며 “air speed”로 축약하여서는 안 된다.
862 airspeed indicator 속도계 피토관을 통하여 유입된 충격 공기압과 정압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는 차등 공기압 계기. 속도계의 지침판은 이 차등 압력을 시간당 노트 또는 마일 또는 시간당 킬로미터로 전환하기 위해서 조정된다.
863 airstrip 간이 비행장 항공기가 착륙할 수 있는 최소의 시설을 갖춘 소규모 비행장.
864 air-taxiing 공중유도 헬기나 수직이착륙기가 공항상공을 지표효과를 고려하고 대기속도 37㎞/h(20kt) 이하로 비행하는 기동형태.(ICAO)
865 air-to-ground communication 공지통신 항공기와 지구표면에 있는 무선국 또는 지점간에 행하는 무선통신.
866 airway 항공로 항행안전보조시설로 구성되는 회랑형태의 관제구역 또는 이의 한 부분으로서 비행안전을 위하여 설정.
867 airway beacon 항공로 등대 1) 항행중의 항공기에 항공로상의 1점을 알려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2) 원거리 산악 지역에서 항로의 특정 구간을 표시하기 위해 활용되는 등화 표식. 이들 표식은 비컨위치를 식별하기 위해서 모르스 코드로 점멸된다.
868 Airway Facilities AF (출처: FAA GPS)
869 airwork 조종술 비행 훈련이나 실비행에서 실시되는 모든 비행훈련 조작을 의미함.
870 airworthiness 감항성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전성 및 신뢰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말함. 성능, 비행성, 진동, 지상(또는 수상) 특성, 강도, 구조 등의 견지에서 고려되어짐.
871 airworthiness certificate 감항증명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이 있다고 확인하였을 경우 발행하는 증명서.
872 airworthiness directive 감항지시, 감항성 개선명령 감항당국이 항공기의 안전상 중대한 결함이 생겼을 경우 항공사로 하여금 의무적으로 항공기에 대한 점검 및 개조 등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
873 airworthiness standards 감항기준 민간항공기의 경우 운항상 안전성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각국 정부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의 확보를 보장하기 위하여 항공기의 성능, 강도 및 구조의 특성, 장비의 정도 등에 대한 기준, 즉 감항기준을 설정하여 이에 합격된 항공기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감항기준은 국가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인 것은 세계적으로 통일되어 있다.
874 airworthy 감항 항공기 또는 구성품이 기종 설계 조건에 충족하거나 안전 운용 조건에 있는 상태.
875 aisle seat 통로측 좌석 항공기내의 통로측 좌석
876 aisle side 통로측 ->aisle seat
877 Alaskan National Airspace System Interfacility Communication Systems ANICS (출처: FAA GPS)
878 Alaskan Regional Headquarters AAL (출처: FAA GPS)
879 Albuquerque Area ARTCC (Albuquerque, NM) ZAB (출처: FAA GPS)
880 ALERFA Alerting services 경보 업무 경보단계를 나타내기 위한 부호 수색 및 구조를 필요로 하는 항공기에 관한 사항을 관련기관에 통보하고, 필요에 따라그 기관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 ->ALERFA
881 alert area 경계 구역 경계 지역은 비행 훈련 지역과 같이 많은 항공기가 비정상 공중 조작이 수행되는 지역에 설정된다. 따라서 이 지역을 통과하는 조종사는 각자 최대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82 alert notice 경보통지 도착지연, 미보고 또는 실종항공기에 대한 광범위한 통신수색을 위하여 비행정보실(FIS) 또는 지역관제소(ACC)에 발령되는 요청.
883 alert phase 경보단계 ALERFA 항공기와 탑승객의 안전에 관해서 우려가 되는 상황. (ICAO)
884 alerting post 경보소 일반인들로부터 비상항공기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여 관련 구조통신센터에 통보할 수 있도록 지정된 기관.
885 alerting service 비상대기 업무 수색과 구조를 필요로 하는 항공기에 관해서 관계부서에 통보하고 필요시 이 같은 조직을 돕기 위해 제공되는 업무.(ICAO)
886 Algorithm Description Document ADD (출처: FAA GPS)
887 all weather fighter 전천후 전투기 주야를 불문하고 어떤 악천후하에서도 출동하여 전투 할 수 있는 전투기. 방.제빙 장치, 목표 탐색용 레이다, 사격조준용 레이다, 자동조종장치 등을 완비하고 있다.
888 all weather landing system 전천후 착륙장치 어떠한 악천후에도 착륙을 가능케 하는 장치. 지상설비와 항공기 탑재기기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설비로부터 발신된 전파신호를 항공기가 이 신호를 수신하여 조종장치 및 엔진출력을 제어하여 인력의 도움없이 착륙하는 것. 이 착륙장치를 단계적으로 추진키 위하여 ICAO에서는 5개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있다.
889 All Weather Operations Panel AWOP (출처: FAA GPS)
890 all wing 전익기 특별히 동체와 꼬리부분이 구분이 없이 단일 날개로 설계된 비행기.
891 Allocated Baseline ABL (출처: FAA GPS)
892 allocation, allocate 배당,할당 국가, 기관 또는 관련 부서에 주파수, 2차 감시레이더코드 등의 배분, 국가 또는 일반 등록 당국에 24비트 항공기 수신처의 배분을 뜻한다.
893 allotment system 항공화물할당시스템 항공화물 예약방식의 하나로 지점영업소에 일정의 space 할당을 해주고 그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space를 판매하는 방식.
894 allowable cabin load 허용객실탑재량 운항조건을 고려한 허용탑재량으로서 이는 Maximum Pay Load를 초과할 수 없으며 Weight Limited Pay Load라고도 한다. 따라서 ACL은 어떤 조건 및 상태에서의 최대이륙중량(AGTOW)에서 운항자중 및 탑재연료를 제외한 중량이어야 한다. ※ ACL = AGTOW - SOW - Take Off Fuel
895 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 허용최대이륙중량 항공기는 Burn-Off Fuel외에 목적지 공항의 항공교통혼잡에 의하여 야기될 수 있는 체공에 필요한 연료와 목적지공항의 착륙불능상태가 발생했을 때 교체공항까지 비행하기 위한 연료, 그리고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어느 정도의 예비연료를 더 싣고 운항하게 되므로 연료탑재량에 따라 이륙중량(TOW)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허용최대이륙중량(AGTOW)은 매 비행시마다 산출해야 하며 다음 네 가지 조건은 어느 하나도 초과해서는 안되는 제한사항이기 때문에 가장 적은 수치를 AGTOW로 정한다. 1) Max. TOW 2) Max. LDW + Burn-off Fuel 3) Max ZFW + Take off Fuel 4) Runway Limited TOW
896 allowed gross load 총 허용하중 ->gross load
897 alloy 합금 기본 금속에 다른 재료를 혼합시켜 기본 금속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금속.
898 aloft 상층 항공 기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지표면과 구분되는 용어
899 alphanumeric 알파 뉴메릭 Alphabetic(영문자, A-Z)와 Numeric(숫자; 0-9)의 합성어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정보를 표시하는 것을 말하며, 오늘날 항공관제에 이용되는 공항감시레이더의 경우 목표물(Targets)에 관한 정보는 알파 뉴메릭으로 디스플레이 된다.
900 alphanumeric display 문자 숫자식 표시 알파 뉴메릭 표시 ->alpha numeric
901 alternate 예비, 교체하다 예비, 교체하다
902 alternate aerodrome 교체비행장 착륙하고자 하는 비행장에 착륙이 불가능할 경우 비행하고자 하는, 비행계획서에 기재된 비행장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음. 1)이륙교체비행장 : 이륙후 단기간의 필요에 따라 착륙할 수 있으나 출발 비행장으로 사용할 수는 없는 교체비행장. 2) 항로교체비행장 : 항공로상에서 비정상 기동이나 비상상황을 연습한 후에 착륙할 수 있는 비행장. 3) 목적지교체비행장 : 착륙비행장에 착륙이 불가능할 경우에 비행하고자 하는 교체비행장.(ICAO)
903 alternate aerodrome/airport 교체공항 착륙예정 공항에 착륙이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하게 된 경우, 항공기가 비행을 계속 할 수 있는 공항을 말한다. 1) 이륙교체 공항(tack off alternate). 항공기가 이륙 직후 착륙해야 할 필요가 발생시 착륙해야 하나 방금 이륙한 공항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착륙할 수 있는 공항. 2) 항로교체 공항(enroute alternate). 항공로 상에서 비정사 기동이나 또는 긴급사태가 발생한 경우 착륙가능한 공항. 3) 목적지 교체 공항(colestination alternate). 착륙예정 공항에 착륙이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한 경우에 비행하고자 하는 공항. 주 : 교체공항은 출발공항에서 이루어진다.
904 alternate air vaIve 대체 공기 밸브 왕복엔진의 흡입 장치에 있는 밸브로 공기 여과기나 빈 진 나셀 내부의 부분으로부터 기화기 또는 연 료 분사 장치로 직접 유도해 준다. 기화기를 장착한 엔진에 있는 대체 공기 밸브를 기화기 가열 밸브라고 한다.
905 alternate fuel 대체연료 목적공항에 착륙치 못할 경우, 거기에서 교체공항에 착륙할때까지 필요한 연료.
906 alternate heliport 교체헬기장 목적지의 헬기장에 착륙이 부적합해졌을 때 계속 비행해 가야 할 헬기장으로 비행계획서에 명시된 헬기장.(ICAO)
907 Alternate Network Control Point ANCP (출처: FAA GPS)
908 alternate theater air control center 예비전구항공통제본부 ->TACC
909 alternating current 교류 AC 전자의 흐름이주기적으로 방향이 변경되고 진폭이 연속적으로 변화는 전기.
910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ADR (출처: FAA GPS)
911 alternative means of communication 대체 통신 수단 대체 통신 수단은 우선적인 통신 수단에 추가하여 동일한 상황으로 제공된다. (ICAO)
912 alternative reservation 예비 예약 승객이 원하는 날짜의 항공편이외의 예약.
913 alternator 교류발전기 교류 전류를 발생하는 회전식 전기 발전기 모든 회전 발전기는 AC를 발생하고 DC 발전기는 교류를 직류로 전환하기 위해서 일부 형태의 정류기를 사용한다 경비행기에 사용되는 교류 발전기는 전류가 교류 발전기에서 흐르기 전에 교류에서 직류로 전환시켜주기 위해서 삼상 고정 정류기가 내장되어 있는 삼상 교류 발전기이다.
914 altimeter 고도계 1) 참고 압력층 위에 피트 또는 미터로 조정된 문자판으로 되어 있는 아네로이드 기압계. 고도계는 주변 공기의 압과 계기 정면의 기압 문자판에 조종된 참고 기압 사이의 기압차를 측정한다. 2) 고도계는 해면상 기압을 기준으로 한 해면으로 부터의 고도를 지시하는 기압고도계와, 전파등을 이용한 지면으로부터의 고도를 지시하는 절대고도계로 대별된다. 항공기용 고도계로는 일반적으로 기압고도계가 사용되며, 절대고도계는 그 일종인 전파고도계가 자동조종장치와 연결되어 저고도 지시용으로 사용된다든지 기타 특수용도로 사용되며, 통상 고도계란 기압고도계를 말한다.
915 altimeter error 고도계 오차 1) 기계적 오차(mechanical error) : 고도계 내부의 기계적 작동에 의한 오차. 2) 눈금오차(scale error) : 아네로이드 물질의 불규칙적인 수축 및 팽창으로 발생하는 오차(제한치 초과시 수리 또는 교체). 3) 장착오차(installation error) : 고도계 정압계통 압력 변화는 기술 도면에 의한 오차로 항공기의 형태, 속도, 고도 등에 따라 다르다. 4) 반전오차(reversal error) : 항공기의 순간적인 변화로 정압계통의 정압이 전달되어 발생하는 오차. 주) 감지기의 기축선이 많이 변경시 순간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지시. 5) 강성오차(hystereses error) : 고도계 내부재질 피로 또는 장시간 동고도를 지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차. 6) 온도오차 : 온도변화에 따른 불균형 신축에 따른 오차. 7) 기압오차 : 표준과 실제 기압차에 의한 자연 발생하는 오차.
916 altimeter setting 고도계 수정치 현존하는 대기압에서 변화를 위해서 기압 고도계를 조정하거나 표준 고도계 수정치에 활용하기 위한 대기압 수치. ①고도계 세팅 방법(FAA) ·고도 18,000피트(MSL) 이하: 항로능과 100NM 거리내에 있는 송신소에서 보고된 최근 고도계 수정치에 세팅 또는 ATC 시설이 없거나 무전기를 갖추고 있지 않을 패는 출발지 공항의 표고에 세팅. 고도 18,000펴트(MSL) 이상: 29.92inHg에 세팅. ②고도계 세팅 방법 ·QMT: 지역(IDONM) 고도계 수정치 값에 세팅했을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QNE: 고도계 수정치를 29.띤에 맞추었을때 지시하는 고도(극내 14,000피트 FAA는 18,000피트) ·QFE현재의 기압에 관계없이 출발 공항에서 고도계를 0에 세팅하고 운용 방법.
917 altimeter setting indicator 고도계 수정치 지시계 직접 고도계 수정치를 지시하도록 조정된 기상 관측소에 있는 정밀 아네로이드 기압계.
918 altitude 고도 평균해면으로부터 측정된 평면, 지점 또는 지점으로 간주되는 특정 물체까지의 수직거리.
919 altitude / height 고도 A/H 고도.
920 altitude barrier 고도 장벽 공기의 밀도가 매우 희박하여 항공기의 표면 위를 흐르는 공기역학적 반작용을 발생하기가 어렵고 산소를 사용하는 동력 엔진에 필요한 산소의 공급이 불충분한 대기의 상층 한계.
921 altitude engine 고도 엔진 해면고도에서부터 지정된 고고도까지 일정한 정격이륙출력을 발생하는 항공기용 왕복엔진을 말한다.
922 altitude readout 고도판독 SSR Mode C의 송수신기 특징을 통해서 전달, 항공기의 고도는 판독기능을 가자고 있는 데이터의 100피트 단위를 시각적으로 표시됨.
923 altitude reservation 고도 지정 항공기의 대규모 이동에 활용되거나 필수적인 다른 특별한 사용자 요구조건을 위해 적용되는 규정된 조건하에서 공역의 활용.
924 altitude restriction 고도 제한 지정된 지점 또는 시간에 도달할 때까지 유지해야 하는 순차적 비행에서 서술된 고도. 고도 제한은 교통, 지형 또는 기타 고려요소 때문에 ATC에 의해서 발령된다.
925 altitude sickness 고공병 고고도 비행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생리적 병리 현상으로 저산소증, 알칼리 혈증 등을 일으키는 현상.
926 altitude suit 여압복 비행중에 발생하는 기압의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비행복.
927 altocumulus 고적운, 높센구름 높쌘구름이라고도 한다. 기호 Ac. 물방울로 이루어지며, 2000∼7000 m 높이에 나타난다. 작은 구름덩어리가 규칙적으로 늘어서 파상을 이루거나 양떼와 같이 뭉쳐 있다. 주로 백색인데, 일부는 암회색으로 보이기도 한다.
928 altostrarus 고층운 고층운 기본 운형 10종 중의 하나. 국제기호는 AS 고도 2,000-7,000m 사이에 생기는 중층운. 회색 또는 박묵색을 띠고 있다. 전천(全天)을 덮는 일이 많으며 또한 섬유상을 이룰때도 있다. 태양 또는 달을 흐리게 한다. 이 구름이 두텁고 얕게 덮으면 난층운이 된다.
929 aluminium alloy 알루미늄 합금 알루미늄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물질이 첨가된 합금. 알루미늄 합금은 경도, 거칠음, 수명 또는 알루미늄의 피로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고 항공기 구조물의 일차 자료로 사용된다.
930 amber 주황색 주황색
931 american embassy 미대사관 미대사관
932 american forces korea network 주한 미군방송 주한 미군방송
933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HS (출처: FAA GPS)
934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NSI (출처: FAA GPS)
935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SCII (출처: FAA GPS)
936 ampere 암페어(ampere(a)) A 직선이고 무한한 길이인 두 전도체가 진공상태에 1미터 간격으로 놓였을 때 이들 전도체 사이에 2x10-7 newton per metre에 상당하는 힘이 생기는 일정한 전기의 흐름.(ICAO)
937 amphibian airplane 수륙양용기 수면이나 육지 어느 곳이나 착륙할 수 있는 착륙 장치가 장착된 비행기.
938 amphibious aircraft 수륙양용 항공기 육지나 수면으로부터 운용할 수 있는 착륙 장치가 장착된 항공기.
939 amplitude modulation 진폭변조 진폭, 주파수, 위상이 일정한 정현파형의 교번전류, 교번전압 또는 전파의 진폭을 신호파의 파형에 대응하여 변화시키는 변조방식
940 Amplitude Modulation-to-Phase Modulation AM/PM (출처: FAA GPS)
941 An annunciation that is generated when crew awareness is required and subsequent crew action may be required; the associated color is unique but not red or amber/yellow. (Source: Advisory Circular AC25-11). Advisory (출처: FAA GPS)
942 An annunciation that is generated when immediate crew awareness is required and subsequent crew action will be required; the associated color is amber/yellow. (Source: Advisory Circular AC25-11) Caution (출처: FAA GPS)
943 AN-2 Colt AN-2기는 1947년 첫 비행을 실시한 후 현재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 총 생산 대수는 약 17,000여 대로 주로 동구권 국가에서 운용되고 있다. 농업용, 인원공수, 사진 촬영 등 다양하게 운용되고 있으며 북한에도 이 기종을 보유하여 특수 부대의 저공 침투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엔진: 1×Shvetsov radial engine / 전폭: 18.18m / 전장: 12.74m / 순항속도: 184km/h / 제작국: 폴란드/우크라이나
944 anabatic wind 활승 바람, 사면상승풍 태양 방사에 의하여 사면이 가열되어 데워진 대기가 사면을 따라 상승하는 바람. 활공기의 상승기류로 이용된다.
945 analog 아날로그 변화는 것으로 다른 가변 요소와 함께 고정된 관계를 유지하는 물리적인 변화, 예를 들어 시계의 지침의 위치는 시간과 함께 고정된 관계를 유지한다. 이 관계는 시계 지침의 위치를 인식함으로써 날의 시간을 알 수 있기 때문이고 시계의 지침은 시간의 아날로그이다.
946 Analog/Digital converter A/D (출처: FAA GPS)
947 Anchorage Area ARTTC (Anchorage, AK) ZAN (출처: FAA GPS)
948 anechoic chamber 무반향실 음향 스펙트럼이나 음의 지향성 등의 측정은 자유공간에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야외에서는 소음이나 바람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그래서 자유음장(自由音場)과 등가인 측정실을 만드는데 이것을 무반향실이라고 한다. 반무향실에서는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하여 충분한 두께를 가진 콘크리트 외벽을 쌓고 바닥의 방진(防振)을 위하여 부상구조(浮床構造)로 만든다. 벽 내부에는 10~20cm 두께의 유리섬유 등을 바른다. 이렇게 하면 무반향실 내에는 1,000Hz 이상의 음은 거의 100% 흡수되지만 그래도 100Hz 이하의 음은 재료의 흡음률(吸音率)이 감소하므로 반향이 생긴다. 그래서 벽 안쪽에 길이 수십cm의 쐐기모양으로 만든 유리섬유 등을 배열하여 음을 흡수시키는 방식을 취한다.
949 anemometer 풍속계 이동하는 공기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계기. 컵 모양의 풍속계는 회전축에 여러 개의 금속 반구형의 컵이 설치되어 있고 컵은 공기의 힘에 의해서 회전한다. 주어진 시간에 축의 회전수 측정하고 이를 바람 속도로 환산한다. 팬 모양의 풍속계는 여러 개의 작은 날개의 프로펠러는 회전하게 되고 바람 속도에 따라 빠르게 회전한다.
950 anemoscope wind vane 풍향계 풍향을 계측하는 기구의 총칭.
951 aneroid 아네로이드 공기의 절대압력을 측정하는 고도계 또는 기압계 내에 있는 예민한 구성품. 아네로이드는 주름진 디스크 형태의 원동판의 평면 캡슐로 밀봉되고 진공 상태로 되어 있다. 진공된 아네로이드는 외부 공기압의 변화에 따라 팽창 또는 수축된다. 공기의 압력은 아네로이드의 수축 또는 팽창되는 양의 측정으로 알 수 있다.
952 aneroid altimeter 아네로이드 고도계 내부에 설치된 아네로이드 물질에 대기압의 변화를 감지하여 고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고도계.
953 angle of attack 받음각,앙각 1)압축기 블레이드의 익현선과 공기가 블레이드에 부딪히는 방향사이의 예각이 받음각은 압축기를 통하여 흐르는 공기의 속도와 압축기의 RPM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만약 압축기의 RPM이 엔진을 통하여 흐르는 공기흐름의 속도에 비행 너무 크다면 받음각은 과도한 것이고 이는 압축기 블레이드가 실속될 수 있다. 2) 항공기 날개의 chord선과 항공기 진행방향 사이의 각도.
954 angle of azimuth 방위각 수평면에서 북쪽으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도.
955 angle of bank 경사각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진 각도. 즉, 비행기의 좌우축과 수평선이 이루는각. 통상 보조익에 의하여 조종된다.
956 angle of climb 상승각 상승각
957 angle of descent 강하각 강하각
958 angle of glide 활공각 프로펠러기의 경우는 프로펠러를 멈추거나 또는 내리바람의 상태에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무동력 비행이므로 수평비행은 이룰 수 없으며 고도를 낮춤으로써 비행거리를 획득한다. 이러한 경우의 강하각을 활공각이라 함.
959 angle of pitch 피치각 프로펠라 회전면과 그 익단면 익현이 이루는 각도. 이 각이 증대하면 프로펠라 효율이 증가하나, 45도 이상이 되면 역으로 감소됨.
960 angle of roll 옆놀이 각 항공기의 가로축과 수평축 사이에 형성되는 예각.
961 angle of stall 실속각 날개의 실속이 발생되는 받음각. 임계각이라고도 한다.
962 angle of sweep-back 후퇴각 비행기의 날개가 후방으로 젖혀진 각도.
963 angle of velocity 각속도 축의 회전에 따른 각도의 변화 비율 각속도는 초당속도 또는 초당회전 변화량으로 분당 회전수 또는 초당 각속도로 측정된다.
964 angle of yaw 빗놀이 각 항공기의 대칭면과 항공기에 부딪치는 바람으로부터의 방향 사이에 형성되는 수평 각도로 항공기의 세로축과 진행선이 이루는 예각이다.
965 anhedral 하반각 날개가 수평면보다 약간 처진 각도. cf. dihedral
966 annex 부록 부록
967 annual inspection 연간 검사 특별 검사 계획에 속하지 않는 14 CFR part 91하에서 운용되는 FAA 인가 항공기에 관해서 요구되는 항공기의 기체와 동력장치의 완전한 검사. 연간 검사는 항공기 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항공 정비 기술자에 의해서 매 12개월마다 수행된다.
968 Annual Procurement Plan APP (출처: FAA GPS)
969 anoxia 무산소증, 산소결핍증 저산소증의 심각한 경우 또는 산소 결핍으로 초래되는 신체의 심각한 효과.
970 antenna 안테나 송수신을 위해 전자파를 공간으로 보내거나 받기 위한 장치. 영국에서는 에어리얼(aerial)이라고 한다. 안테나라는 것은 곤충의 ‘촉각’이라는 뜻으로서, 전파를 잡는 촉각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데서 이 이름이 생겼다. 에어리얼이라는 것은 ‘공중의’라는 뜻이며, 안테나를 공중선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기인한다.
971 Antenna Control Unit ACU (출처: FAA GPS)
972 Antenna Electronics AE (출처: FAA GPS)
973 anthropometric adaptation 인체 공학적 개조 조종실 또는 조종 계통을 인체에 적합하게 설계 개조하는 것.
974 anti collision light 충돌방지등 항공기의 운항중, 특히 비행장 주변이나 야간 비행시의 공중충돌을 방지할 목적으로 장비되어 있는 적색섬광등이다. 투광범권는 항공기의 수평면의 상하 각 30° 이내의 전방향에 미친다. 섬광개수는 매분 40회 이상 110회 이내이다. 단, 2개 이상의 광원을 붙인 경우는 중복 부분의 섬광회수는 매분 180회 이내이다.
975 anticipated operating conditions 예상되는 운용상태 경험상 알려진 상태 또는 항공기 운항이 적격한지를 고려하여 항공기의 운용 수명기간내에 발생될 것이 예견되는 상태, 대기의 기상상태, 지형의 형태, 항공기의 기능, 종사자의 능률 및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에 관계되는 것 등을 고려한 상태.(ICAO)
976 anticollision radar 충돌 방지 레이더 다른 항공기와 충돌 선상에 있는 물체의 존재가 나타났을 때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기 위해서 항공기에 장착된 레이더.
977 anticyclone 역선풍,고기압권 공기가 폐쇄된 순환을 갖는 고기압 지역. 대기 중의 기체가 적도 주변의 따뜻한 지역으로부터 북쪽이나 남쪽의 보다 시원한 지역으로 이동할 때 생긴다. 북반구에서 고기압에서 나오는 공기의 순환은 시계방향(역선풍)이다. 남반구에서 고기압의 순환은 반시계방향(선풍)이다.
978 anti-freeze 부동액 결빙점을 낮추기 위해서 액체에 첨가하는 화학물질. 에틸렌 글라이콜, 알코올 수랭식 왕복엔진의 냉각제로 부동액을 사용한다.
979 anti-G suit 내중력복 가속시 발생하는 G부하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제조된 옷.
980 anti-icing 방빙 표면에 형성되는 착빙의 예방. 착빙은 표면에 열을 가하거나 표면에 물기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화학 약품을 사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참고) 제빙 : 이미 형성된 착빙을 제거하는 것.
981 anti-icing fluid 방빙액 표면에 형성되는 얼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공기에 뿌려지는 알코올과 글리세린 성분의 액체.
982 anti-icing system 방빙장치 비행중 기체각부(프로펠라, 기화기, 익전연, 공기취입구, 피톳관, 기타)에 얼음이 부착되는 것을 예방하는 장치. 열기방빙장치, 전열방빙장치, 알콜방빙장치 등이 있다.
983 Anti-Jamming AJ (출처: FAA GPS)
984 anti-skid brake system 미끄럼방지 브레이크 장치 비행기 파워 브레이크 장치에 설치되어 물기가 있거나 결빙된 활주로에서 바퀴의 미끌림을 방지하기 위한 전자유압 조종기. 바퀴속도 감지기는 모든 주착륙 장치 바퀴의 감속율을 감지한다. 어느 바퀴가 급격히 감속되면 그 바퀴 브레이크에 적용된 압력이 완화되고 바퀴는 감속이 중지된 후 압력이 약간 낮은 값으로 적용된다.
985 anti-skid control system 미끄럼방지 조종 장치 수송기가 착륙하여 활주로에 접지한 후 제동장치를 세게 밟으면 바퀴의 회전이 멈추어져서 미끄러지거나 타이어가 한 쪽으로만 닳아서 위험하게 되며 제동거리도 길어진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은 채로 착륙하거나 또는 급 브레이크를 사용하더라도 자동적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시스템은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고 바퀴의 회전속도 및 감속률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제동압력 컨트롤 밸브(brake pressure control valve)를 전기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986 Anti-spoofing A-S (출처: FAA GPS)
987 appearance test 외양검사 수분 및 이물질에 의해 항공유가 오염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육안으로 실시하는 검사 (출처: 한국공항)
988 appliance 기기, 기구 항공기의 기체, 엔진 또는 프로펠러 부품은 아니지만 항공기 운용에 사용되는 기기. 펌프, 작동기, 발전기, 계기 그리고 무선 송수신기는 모두 이에 속한다.
989 Application of the navigation process providing the capability to establish and maintain a flight path on any arbitrary chosen course that remains within the coverage area of navigation sources being used. RNAV utilizing capabilities in the horizontal pl Area Navigation (RNAV) (출처: FAA GPS)
990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API (출처: FAA GPS)
991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ASIC (출처: FAA GPS)
992 approach and landing phase 접근 및 착륙 단계 최종접근 및 이륙지역(FATO)의 표고 위로 300미터(1,000피트)를 초과한 고도에서 비행한다면, 바로 그 FATO의 표고 상방 300미터(1,000피트)에서부터 또는 기타의 경우엔 강하를 시작한 지점부터 착륙 또는 실패착륙 지점까지의 부분을 말한다.(ICAO)
993 approach area 진입구역 진입 표면이 지표면 또는 수면에 수직으로 투영된 구역을 말한다. 진입구역의 길이는 계기 접근에 있어서는 1만5천미터, 비계기 접근에 있어서는 3천미터로 한다. 다만, 헬기장의 진입구역의 길이는 1천미터 이하의 범위에서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길이로 한다.
994 approach ATS authority 관계항공교통업무당국 관련공역내에서 항공교통업무를 제공할 책임이 있는 국가가 지정한 적절한 당국.(ICAO)
995 approach beacon 진입무선표지 항공기가 비행장에 진입, 착륙시 기수를 활주로에 정대케 하기 위하여 당해기에 대하여 발신되는 지향성 무선빔. ILS참조.
996 approach clearance 접근인가 계기접근을 수행하기 위한 조종사를 위한 ATC의 승인. 조종사가 요구시 인가와 기타 적절한 정보를 위한 계기접근의 형태는 접근 인가에 제공된다.
997 approach control 접근관제 관제 공역 내에서 운용하는 항공기의 접근 관제를 수행하는 관제소로 관제 구역별로 할당된 공역을 관장하고 운용 주체에 따라 여러 기관으로 구분된다. 참고, 접근 관제 시설
998 approach control facility 접근관제시설 도착, 출발하는 항공기와 시설이 관장하고 있는 공역을 통과하는 항공기에게 접근 관제 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레이더와 비레이더 성능을 갖춘 터미널 ATC 시설. 터미널 지역에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민간 및 군 공항 근처에서 운용중인 항공기에게 레이더 ATC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시설은 GCA, ASR, PAR 접근을 제공한다. 1) 육군 레이더 접근 시설(ARAC-Army). 2) 레이더 항공 교통 관제 시설(RATCF-Air Navy/FAA). 3) 레이더 접근 관제(RAPCON-Air Force/FAA). 4) 터미널 레이더 접근 관제(TRAPCON-FAA). 5) 관제탑/공항 교통 관제(ATCT-FAA)
999 approach control office 접근관제소 한 개 이상의 비행장에 도착 또는 출발하는 관제비행항공기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기관.(ICAO)
1000 approach control service 접근 관제 업무 도착 또는 출발하는 관제 항공기에 대한 항공교통관제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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