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1001-1200
1001 approach fix 접근지점 착륙하고자 하는 공항으로 항공기를 유도하기 위해서 접근로상에 설정된 지점. 계기접근방식의 접근부분은 초기·중간·최종진입의 3부분으로 구분되며 다음과 같은 fix가 있다. 1) Initial approach fix. 2) Intermidiate approach fix 3) Final approach fix 4) Step down fix
1002 approach funnel 접근구역 착륙을 위해 접근하는 항공기가 정상접근을 하도록 고려된 가상의 접근로 주위의 특정 공역
1003 approach gate 접근 게이트 (항공기를 최종접근진로로 레이더유도하기 위한 기준점) 항공기를 최종접근진로로 레이더유도하기 위한 기준점으로서 항공교통관제업무에서 사용되는 가상지점. 게이트는 최종접근지점으로부터 1마일 바깥 그리고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5NM 초과하여야 한다.
1004 approach guidance light 진입 유도등 이륙한 항공기에 그 이륙후의 비행경로를 또는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그 최종진입경로에 이를 때까지의 진입경로를 지시키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섬광회수 : 1초간 2회)
1005 approach light beacon 진입등대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진입구역내의 요점을 지시키 위하여 설치한 등화로서 진입등 이외의 것.
1006 approach lighting system 진입등 ALS 착륙하는 항공기에 그 진입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활주로 900m 전방에서부터 30m 간격으로 진입구역에 설치되는 등화시설로서, 야간에는 물론 기상이 좋지않은 주간에도 밝은 불빛(섬광등은 1시간에 약 6.6km를 이동하는 것처럼 반짝거림)으로 항공기의 진입을 활주로까지 안전하고 확실하게 유도해주는 등화장치.
1007 Approach Lighting System Improvement Program ALSIP (출처: FAA GPS)
1008 Approach Lighting System with Sequenced Flashing Lights ALSF (출처: FAA GPS)
1009 approach lights 접근 등화 ->approach lighting system(ALS)
1010 approach path 접근로 항공기가 착륙을 시도할 때 목측으로 판단하였거나 전기적 신호에 의해서 착륙 지점까지 형성된 비행 경로.
1011 approach phase 접근 단계 항공기 진입 단계의 엔진 작동 시간으로 규정되는 작동 단계.
1012 Approach Procedure with Vertical guidance APV (출처: FAA GPS)
1013 approach sequence 접근순서 비행장에 착륙하기 위한 접근을 하도록 허가를 받는 항공기들의 순서.
1014 approach speed 접근 속도 착륙 접근할 때 조종사가 활용하는 항공기 교범에 포함되어 있는 권장 속도. 이 속도는 항공기 무게와 자세와 마찬가지로 접근 구간에 따라 달라진다.
1015 approach surface 진입표면 기본표면의 짧은 변에 접하고 외측상방으로 경사진 표면으로서 그 길이는 수평으로 1만5천미터이하의 범위안에서, 경사도는 수평면의 50분의 1이상의 범위안에서, 내측변과 평행한 외측변의 길이 등을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 중심을 두는 사다리꼴형의 표면을 말한다.
1016 approach time 접근 시간 항공기가 접근 절차를 수행하기 시작하는 시간.
1017 approach zone 접근 지대 착륙하려는 항공기가 지정된 경로를 비행해야 하는 비행장 주위의 공역.
1018 appropriate air worthiness requirement 당해 감항성 요건 고려중인 항공기 등급에 대하여 체약국에 의해 설정된 광범위하고 상세한 감항성 규정.(ICAO)
1019 appropriate ATS authority 관계항공교통업무당국 관련공역내에서 항공교통업무를 제공할 책임이 있는 국가가 지정한 적절한 당국.(ICAO)
1020 appropriate authority 관계당국 1) 공해상에서의 비행관련: 등록국가의 관계당국 2) 공해상 이외의 비행관련 : 통과하는 지역에 대하여 주권을 가지고 있는 국가의 관계당국.
1021 appropriate terrain clearance minimum altitude 적절한 지형 통과 최저 고도 1) 최저 IFR고도: MIA 2) 최저항로고도 MRA 3) 최저장애물통과고도. MOCA 4) 최저유도고도: MVA
1022 approved 승인 특정 목적에 적당한 것으로 체약국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것.
1023 ap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 인정 정비기관 체약국이 인정한 기관으로 항공기나 그 부품의 검사, 오버홀, 정비, 수리 및 개조를 그 체약국의 감독하에 시행하는 것.(ICAO)
1024 approved training 승인된 훈련 체약국가가 인정한 특정 과정과 감독하에 시행되는 훈련.
1025 apron 계류장 여객의 탑승, 하기, 화물의 적재, 항공기의 정비점검, 연료보급 등을 위해 설치된 비행장의 일정구역으로 터미널 빌딩 및 정비지구에 인접하고 있으며, Ramp라고도 한다. (출처: 한국공항)
1026 apron floodlight 계류장 조명등 야간에 작업할 수 있도록 계류장에 설치하는 등화.
1027 apron management service 계류장 관리업무 계류장 위의 항공기 및 차량의 활동 또는 이동을 규정하기 위해 제공되는 업무.(ICAO)
1028 apron taxiway 계류장유도로 -> taxiway
1029 ARA Management Team ARAMT (출처: FAA GPS)
1030 Arab Air Carriers'Organization 아랍항공사기구 1968년 아랍지역 항공사간의 협력과 조정을 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베이루트에 본부를 두고 있다. 아랍연맹 회원국의 12개 정기항공사로 구성되었으며, 연차총회(Annual General Meeting)와 기술, 운송, 교육, 기내식 서비스 등 6개의 상설위원회를 두고 있다.
1031 Arab Civil Aviation Council 아랍 민간항공이사회 1965년 아랍연맹(Arab Union) 이사회의 결정에 의해 아랍 지역에서의 항공운송의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아랍 연맹의 전문기구로서의 지위를 갖으며, 라바트(Rabat)에 본부를 두고 있다 이 위원회는 아랍연맹과 국제민간항공기구의 협력하에 아랍 지역의 항공에 관한 제절차의 통일을 추구하고 있다.
1032 arbitrary course 임의 항로 cf, random route
1033 ARC 아크 거리측정장비(DME)를 참조로 하나의 항행안전시설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비행하는 항공기의 경로.
1034 area control center 항공교통관제소 비행정보구역 내를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의 안전 · 신속하고 질서정연한 운항을 수행하는 기관임. 다음과 같은 주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 항공교통관제업무(Air Traffic Control service) 2) 비행정보업무(Flight information service) 3) 공역계획 및 관리업무(Airspace planning & management) 4) 수색·구조 조정업무(Search & Rescue coordination service) 5) 항공통신업무(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service) 우리나라의 경우 인천 항공교통관제소.
1035 area control centre 지역관제센터 관할 관제구역내의 관제비행항공기에게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기관.(ICAO)
1036 Area Control Computer Complex ACCC (출처: FAA GPS)
1037 Area Control Facility ACF (출처: FAA GPS)
1038 area control service 지역 관제 업무 관제구역내의 관제항공기에 대한 항공교통관제업무.
1039 area forecast 지역 예보 FA 전지역을 몇 구역으로 구분하여 지역별 기상에 대한 예보. FA는 특정 지역에 대한 전선의 이동, 난기류, 착빙상태에 대한 예보를 포함하여 하루 3회 발령된다.
1040 area minimum altitude 공역최저고도 계기비행 기상조건(IMC)에서 사용하는 최저강하 접근 고도로서 평지에서는 최저1,000ft 수직 고도를 유지하고 산악 지형에서는 가장 가깝고 높은 장애물로부터 반경 100ft 밖에 최저로 2,000ft 유지해야 하는 고도.
1041 Area navigation 지역항법 RNAV 지상항행보조시설의 유효범위 또는 자체 탑재장비의 성능한계내에서, 또는 이러한 장비들을 결합하여 어떠한 비행방향으로든지 비행이 가능하게 하는 항행방법
1042 Area Navigation Approach ANA (출처: FAA GPS)
1043 area navigation approach configuration 지역항법접근구조 1) standard T. 세개의 주요 첫 접근픽스중의 하나까지 직선비행을 하도록 그리고 절차 전환할 필요시 제거하도록 설계한 지역항행항법. 이 표준의 설계는 활주로말단 최종접근픽스, 최초접근/ 중간접근픽스에서 MAP 경우 초과된 중신선상의 절차를 약속하기 위한 것임. 다른 두 개의 IAF는 IF까지 수직을 이루도록 설계되어졌음 2) modifed T. 지형이나 standard T를 허용하지 않는 단일 활주로나 다중 활주로를 위한 지역항행접근 T는 하나 또는 두 개의 IAF를 제거함으로써 또는 IAF로부터의 각을 증가 또는 감소 시킴으로써 적당하게 만들 수 있음 3) standard l. IAF가 제거된 단일 활주로를 위하여 설계된 지역항행 접근 여러 개의 활주로를 가지고 있는 공항에서는 course revers 전이나 radar vectoring 이 필요함 4) terminal arrival area(TAA). TAA 는 standard 또는 modified T,I 지역항행접근의 형태에 따라서 설정된 관제 공역임. standard TAA에서는straight-in,left base, right base등 세 개로 되어 있음. standard TAA의 세 개의 지역의 원호 경계는 항로상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최초 접근 픽스로 전이하는 항공기를 위하여 접근구역에 설정되어짐 1.straight-in area. IF로부터 중간경로까지의수직선의 연장선까지의 H ;경계지점의 중심에서 30nm의 원호 2.left base area. 오른쪽 코너의 칙초접근픽스를 중심으로 30nm의 원호 3.right base area ARlNC. 왼쪽 코너의 최초접근 픽스를 중심으로 30nm의 원호.(ICAO)
1044 area navigation high route 고고도 지역 항법도 고도 18,000피트를 포함하여 FL 450까지의 지역 항법로.
1045 area navigation low route 저고도 지역 항법도 지표면 위의 1,200피트로부터 18,000피트까지의 지역 항법로.
1046 area navigation route 지역항법비행로 지역항법의 능력을 갖춘 항공기가 사용하도록 설정된 ATS 비행로.
1047 area of coverge (world area forcast system) 담당구역(세계예보체제) 지역예보센터가 관할구역내의 비행장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용 예보를 제공하는 구역.(ICAO)
1048 area of interest 관심지역 해당부대의 작전지역을 초월하여 인접지역까지를 포함한 지휘관이 관심을 두어야 할 지역으로서 현행 및 장차작전을 위해 상급부대 능력으로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상급 부대에 요청하여 타격해야 하는 지역.
1049 area of positive control 적극통제지역, 실제관제구역 ->positive control area
1050 area of responsibility (world area forecast system) 책임구역(세계예보체제) 지역예보센터가 특이기상예보를 담당하는 구역.(ICAO)
1051 Area Selector ARS (출처: FAA GPS)
1052 ARINC communications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 아링 항공 통신 접속 및 보고 시스템 ACARS는 기상보고, 항공기의 출항 및 입항 시간 그리고 선정된 공항에서 보다 신속한 IFR 인가 정보 등과 같은 비행 정보를 자동으로 송신하고 수신한다. 또한 다른 수단이 설정되지 않았다면 비상 통신으로도 활용된다.
1053 ARINC Data Network Service ADNS (출처: FAA GPS)
1054 armistice rules of engagement 평시 교전규칙 평시에 적용되는 교전규칙. 적대상황에서의 대응태세 규정으로는 가장 상위에 유엔사와 연합사의 정전ㆍ교전규칙이 있다. 여기에 근거해 합참 작전예규가 만들어져 있고, 하위에 육ㆍ해ㆍ공 작전사령부의 작전예규가 있다. 정전ㆍ교전규칙에 따르면 해.공군은 영해. 영공에 들어오는 선박과 항공기를 식별해 무해통항 여부를 감시하고 위법시엔 조치해야 한다.
1055 arresting gear 착륙제동장치 고속젯트기, 또는 함재기의 착륙활주거리가 길어짐을 방지키 위하여 동체 후부 아래에 설치된 제동 장치. 이 갈고리가 활주로에 설치된 와이어 로프에 걸려서 항공기가 강제적으로 빨리 정지하도록 하고 있다.
1056 arresting system 착륙제동 장치 engaging 장치나 catching장치 그리고 tailhook가 탑재된 항공기나 탑재되지 않은 항공기를 정지시키기 위하여 동력을 흡수하는 장치로 구성된 안전장치. 이 장치는 착륙 후 정지할 수 없거나 이륙에 실패한 항공기에 대하여 활주로를 초과하여 벗어나지 못하도록 막는 장치임.
1057 arrival aircraft interval 도착 항공기 간격 도착 공항이 수용할 수 있는 능력과 항공기 사이의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항공기 사이의 간격.
1058 arrival center 도착센터 공항에 대하여 관할권을 가지고 있는 ATC.
1059 arrival delay 도착지연 과도한 교통량, 기상악화 등으로 생긴 도착항동기의 에정시간과 실제시간과의 시간차이.
1060 arrival notice 화물도착통지 수화인에게 화물의 도착통보를 하는 것.
1061 arrival route 도착 항로 순항 항로 단계를 이탈하여 최초 접근 픽스까지의 계기 비행 절차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경로. (ICAO)
1062 arrival sector 도착부분 도착부분
1063 arrival sector advisory list 도착부분 조언목차 도착부분 조언목차
1064 arrival sequencing program 도착순서프로그람 도착순서프로그람
1065 arrival time 도착 시간 도착 시간
1066 artifical horizon 인공 수평의 항공기의 자세를 지시해주는 자세계에 항공기 자세에 관계없이 수평면을 지시함으로써 항공기의 경사 운동량을 인공 수평의를 참고하여 판단할 수 있다.
1067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
1068 artificial load 인공부하 인공부하
1069 as soon as possible 가능한 빨리 가능한 빨리
1070 ascending current 상승 기류 상승 기류
1071 Asiana Airlines 아시아나 항공 OZ 관광 대중화 시대의 개막과 함께 항공 수요의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1988년 2월 아시아나 항공이 항공운송사업에 뛰어 들면서 무한 경쟁적 복수민항 시대가 되었다.
1072 aspect ratio 종횡비, 가로세로비 종횡비는 날개의 폭과 길이의 비율이다. 종횡비는 일반 날개의 3차원적 특성과 양항비(lift/drag ratio)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일정한 속도와 함께 종횡비의 증가는 항력을 감소시킨다. 반대로 종횡비의 감소는 항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훈련 기종과 일반 항공기는 높은 양력 계수(high-lift coefficients)에서 운용 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종횡비로 제작되고, 고속으로 운용되는 항공기는 보다 큰 항공역학적 매끄러움과 강도(clearness and strength)가 요구되기 때문에 낮은 종횡비가 요구된다. 높은 종횡비의 장점: 유도 항력 감소, 적은 받음각 에서 많은 양력 발생 ·단점: 날개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조종성이 감소되고 길이 증가에 따라 무게도 증가한다.
1073 assignment, assign 할당 무선국에 주파수 할당 또는 항공기에 2차 감시레이더(SSR) 부호 또는 24비트 수신처의 할당을 뜻한다. ATIS 국지정보자동방송업무를 나타내는 약어 ATS비행로 항공교통업무의 제공에 필요하여 교통흐름의 소통경로로 설정한 특정비행로 ㈜ ATS 비행로는 항공로, 조언비행로, 관제 또는 비관제비행로, 도착 또는 출발비행로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짐.
1074 Associate Administrator for Air Traffic AAT (출처: FAA GPS)
1075 Associate Administrator for Airway Facilities AAF (출처: FAA GPS)
1076 Associate Administrator for NAS Development AND (출처: FAA GPS)
1077 Associate Administrator for Regulation & Certification AVR (출처: FAA GPS)
1078 Associate Administrator for Systems Engineering and Development ASD (출처: FAA GPS)
1079 Associate Administrator for the Performing Organization AAPO (출처: FAA GPS)
1080 Associate Administrator of the Sponsoring Organization AASO (출처: FAA GPS)
1081 Associate Program Manager APM (출처: FAA GPS)
1082 Associate Program Manager for Engineering APME (출처: FAA GPS)
1083 Associate Program Manager for Logistics APML (출처: FAA GPS)
1084 Associate Program Manager for NAS Implementation APMNI (출처: FAA GPS)
1085 Associate Program Manager for Systems Engineering APMSE (출처: FAA GPS)
1086 Associate Program Manager for Test APMT (출처: FAA GPS)
1087 associated aircraft systems 항공기 지원장비 지상 작동중에 보조 동력장치로부터 전력 및 공기압축식 동력을 항공기에 공급하는 지원장비.(ICAO)
1088 Association of African Airlines 아프리카 항공사협회 1968년 아프리카의 15개 항공사가 주축이 되어 항공사 상호간의 협력, 아프리카 지역의 관광 촉진 및 국제회의에서의 공동보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본부는 나이로비에 있다. 회원은 아프리카 통일기구(Organization of African Unity)의 회원국에 속하는 국제정기항공사로 구성되어 있다. 총회, 이사회 외에 기술, 운송, 재무, 법무 등 의 4개 상설위원회가 있다.
1089 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 아태지역항공사협회 1965년 대항항공과 필리핀항공의 대표간에 동남아 지역 항공산업 발전에 관한 협의기구의 설립을 합의하고 1966년 9월 30일 동양항공사 연구사무소(Orient Airlines Research Bureau)를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OAA(동양항공사협회)의 전명칭이다. 아시아 ㆍ 태평양 지역 항공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여행대중을 위한 민간항공의 새로운 영역 개발과 안전 및 편의를 도모하며, 회원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과당경쟁 지양 및 지역내의 개별적 집약적인 상업항공의 발전에 기여하는 풍토의 조정을 목적으로 한다. 회원은 17개 항공사로 구성되어 있다. 1996년 11월의 제40회 OAA 사장단 회의에서는 명칭이 갖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회원사의 지역적 분포를 보다 적절히 반영하기 위하여 이름을 AAPA(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로 바꾸기로 합의 하였다.
1090 Association of European Airline 유럽항공기업협회 1952년에 화란항공, 스위스항공, 벨기에항공, 영국구주항공 및 스칸디나비아항공에 의해 통계 및 항공의 경제면의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항공조사기관으로서의 EARB(European Airlines Research Bureau: 구주항공기업조사회) 설치로부터 비롯하였다. 그후 1974년에 그 활동범위를 회원 항공기업간의 상업, 기술 및 정책면에 있어서의 상호협조로까지 확장하면서 명칭도 현재의 AEA로 변경하였으며 구주의 유력한 항공회사를 회원으로 계속 영입하고 있다. 본부는 브뤼셀에 있으며 회원은 구주의 19개 국제정기항공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1091 association of flight attendants 비행승무원협회 비행승무원협회
1092 ATC advises ATC 조언 관제사 이외의 사람이 항공기에게 중계할 때 비관제 정보의 메시지에 사용하는 접두사.
1093 ATC assigned air space ATC 할당 공역 할당된 공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특정 활동과 IFR 항공기 사이에 공중 교통 분리를 제공할 목적으로 ATC가 부여하는 제한된 수직/측방 한계의 공역
1094 ATC clearance 관제승인 계기비행방식IFR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그 비행계획중 경로, 고도, 운항시간 등에 대하여, 미리 관제기관의 승인을 받지 않으면 출발할 수 없다. 관제기관에 제출된 많은 비행계획을 조회하여 충돌위험이 없도록 정해진 간격을 설정한 후에 무선으로 항공기에 허가를 준다. 비행중 기상등의 영향으로 경로, 고도의 변경이 필요한 때에는 그 때마다 ATC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1095 ATC instructions ATC 지시 조종사에게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할 목적으로 ATC가 발령하는 지시. 헤딩 250으로 좌선회비행
1096 ATC request ATC 요청 항공 교통관제사 이외의 사람에 의해서 항공기에 중계될 때 ATC 요청을 사용하는 접두사.
1097 ATC route ATC 항로 항공 교통업무의 규정을 위한 필요에 따라 교통 흐름을 위한 지정된 항로.
1098 ATC transponder 항공교통관제용 자동응답장치 관제구내를 비행하는 항공기는 관제사가 감시하고 있으며 이경우 관제사는 SSR에 의하여 항공기를 관제하고 있다. 관제사가 SSR에 비쳐진 항공기의 정보를 알고자 할 때, 질문전파를 질문기로 발사하면 그 항공기에 탑재된 트랜스폰다가 응답전파를 자동적으로 송신해준다. 그 응답전파는 코드에 따른 식별을 갖고 있어 그 식별이 레이더에 나타난다. 따라서 관제사는 이것을 보며 항공기를 특정해서 관제할 수 있다.
1099 Atlanta Area ARTCC (Hampton, GA) ZTL (출처: FAA GPS)
1100 Atlantic City, NJ FAA Technical Center ACY (출처: FAA GPS)
1101 Atlantic Ocean Region AOR (출처: FAA GPS)
1102 Atlantic Ocean Region East AOR-E (출처: FAA GPS)
1103 Atlantic Ocean Region West AOR-W (출처: FAA GPS)
1104 atmosphere 대기권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체. 외각 한계는 공기 분자의 존재 여부에 따라 결정되고 중력으로 인하여 저고도에 존재하는 공기의 밀도가 크다. 대기의 성분은 질소78%, 산소21%, 기타가스1% 등으로 구성된다. 대기의 가장 낮은 층을 대륙권이라 하고 약 36,000피트까지 확장된다. 이 층은 구름이 형성되는 지역이다. 대륙권 위의 층은 성층권이고 이 층에는 수증기가 없으며 구름이 형성되지 않는다. 대기는 지표면 위에 29.92Hg의 압력으로 내리 누르고 있으며 해수면에서 표준 무게는 입방 피트당 0.07651 파운드이고 높이가 증가할수록 가벼워지고 밀도가 적어진다. 대기의 온도는 36,000피트까지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여기서 온도는 -67℉55℃
1105 ATS direct speed circuit ATS 직접 통화 회선 항공 교통 업무 기관들 사이의 직접 정보 교환을 위한 항공 고정 업무(ATS) 전화 회선. (ICAO)
1106 ATS Route 항공로 항공기의 비행에 적합하도록 전방향표지시설(VOR) 등 지상에 설치된 항공보안무선여설의 전파를 이용하거나 특정지점을 서로 연결하여 설정한 회랑 형태의 공중 통로를 '항공로'(또는 항로)라 하며 국제항로는 필요에 따라 각 국가별로 설정하고 있으나, 국제항로의 경우 모든 인접 국가와 동지역을 비행하는 항공사가 소속되어 있는 국가들의 동의를 받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항행계획(ANP Air Navigation Plan)에 수록한 후 해당 국가와 협의하여 설정하며, 그 폭은 일반적으로 육상의 경우10NM(18km), 해상은 50NM(90km)로 구성되어있다. 한국의 항로는 안양 VOR/TAC을 기점으로 동쪽, 서쪽, 남동쪽, 남서쪽 방항 등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인천 ACC에서관장하고 있다.
1107 Attachment Unit Interface AUI (출처: FAA GPS)
1108 attack helicopter 공격용 헬리콥터 적의 전차등을 공격하기 위해 제작된 무장 헬리콥터. 미군의 아파치 헬기등.
1109 attitude 자세 공간을 이동하는 세 축 중에 두축이나 어느 한 축을 기준으로 하여 경사의 정도를 표시하는 항공기의 비행 위치.
1110 Attitude and Velocity Control Subsystems AVCS (출처: FAA GPS)
1111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ADI (출처: FAA GPS)
1112 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AHRS (출처: FAA GPS)
1113 attitude indicator 자세계 조종사에게 항공기의 종요와 횡요에 대한 항공기의 자세를 지시 해주는 자이로성 비행 계기. 자동 조종장치에서 자세계는 수평 비행 자세로부터 변화를 탐지하는 감지 장치이다.
1114 Audio Frequency 가청주파수 인간의 청력으로 감지할 수 있는 범위의 주파수를 말한다. 그 범위는 약 16Hz - 20,000Hz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사람마다 각 주파수대에 따른 가청능력에는 개인차가 있다.
1115 audio response system ARS 국제선, 국내선 당일의 정상운항 여부 및 좌석현황을 전화로 알려주는 음성응답서비스.
1116 audio visual aids 시청각교육기자재 교육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VTR, OHP, 슬라이드, 영화 등 시청각 기자재.
1117 audio visual documentation 시청각 자료 ->audio visual aids
1118 Auroral-E Ionization AEI (출처: FAA GPS)
1119 Authority and Format Identifier AFI (출처: FAA GPS)
1120 authorized agent 위임대리점 항공사운영자를 대표하거나 권한을 위임받아 항공기, 승무원, 여객, 화물, 우편물, 수하물 및 저장품 등의 입국 및 수속과 관련된 절차를 수행하는 책임자.(ICAO)
1121 autimatic fixed ELT 자동 고정 긴급위치발신기 항공기에 영구적으로 부착된 긴급위치 발신기.
1122 auto storage & retrieval system 자동화 입출고 화물보관 시스템 AS/RS 생산공정이나 물적 유통시스템 중에서 일시적으로 부품이나 제품, 상품을 보관 할 목적으로 취급하는 단위가 되는 Pallet나 버킷(상자형 용기) 등의 입출고, 보관, 관리를 자동적으로 행하는 창고, 입체적으로 배치 된 수십에서 수만 개의 Rack(선반)에 Pallet 등을 Stacker Crane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납하고 자동적으로 꺼내고 하는 기능을 가진다. 1.자동창고의 기능 ① 보관 효율의 증대 ② 선별작업의 자동화 ③ 정보의 즉시 파악 ④ 피킹 및 반송기기의 자동화와 컴퓨터 제어를 통하여 입출고 기능의 효율화·생력화가 가능하고 인원의 절감 효과가 있다. ⑤ Free Location의 보관방식을 통하여 보관능력의 향상은 물론 시스템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⑥ 생산라인과의 동기성, 적정재고, 작업준비를 위한 부품 공급기능도 갖는다. 2.자동창고의 장점 ① 시간의 절약 ② Space의 절약 ③ 인력의 절감 ④ 생산성의 향상 ⑤ 재고관리의 합리화 ⑥ 화물손상의 감소 및 안전성의 증대
1123 autoflight system 자동비행시스템 비행중 비행기에 자세변화가 생긴 경우, 이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보조익, 승강타, 방향타를 자동적으로 작동시켜, 비행기의 자세를 원상회복하여 소정의 방향으로 비행시키는 장치. 자동조종 장치는 기체의 자세, 고도, 방향 등을 유지시키는 것으로부터 점차 발달하여 선회, 상승, 강하, 속도 조절도 되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연동하에 자동화되어 있다. 여기까지 크게 시스템화된 것을 AFCS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이라 한다.
1124 autogyro 오토자이로 보통 비행기의 주익 대신에, 기체상방에 회적익을 설치하여, 기체의 전진은 동력구동의 보통 프로펠라가 행하며, 그 결과 생기는 전진풍력으로 회전하는 회전익으로 양력을 얻어 비행하는 형식의 항공기. 1926년경 스페인 사람인 잔.데.쉘바가 고안하였다. 이의 일종으로 자이로콥타, 자이로플레인이 있다.
1125 autoland 계기 착륙 cf,ILS
1126 autoland approach 자동착륙 접근 자동착륙 접근은 접지까지 때로는 착륙활주까지 수행하는 정밀 계기접근이다. 자동착륙 접근은 내장된 항법 장비로부터 위치 정보와 조종 명령을 수신하는 항공기 자동조종 장치에 의해서 수행된다.
1127 autolean 자동 묽음장치 기화기 또는 연료 분사 장치에서 자동 혼합 장치에 의해서 묽은 혼합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연료-공기 혼합기.
1128 Automar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공항정보자동방송업무 ATIS 항공기 조종사에게 녹음장치및 무선송신기를 이용하여 공항의 기상, 접근절차 및 기타 정보를 자동으로 송신, 제공하는 장치
1129 Automated En Route Air Traffic Control AERA (출처: FAA GPS)
1130 Automated Flight Service Station AFSS (출처: FAA GPS)
1131 Automated L-band State of Health ALSOH (출처: FAA GPS)
1132 automated radar terminal system 자동 레이더 터미널 시스템 ARTS 여러 가지의 자동 장치에 의해서 제공되는 기능적 성능에서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각각의 시스템은 기능적 성능과 장비 면에서 다르다. ARTS에 접미사 로마자 숫자는 특정 시스템을 지정한다. 그 다음 문자는 해당 시스템의 주요 변형을 지시한다. 일반적으로 ARTS 터미널 관제사 항공기 식별, 비행계획 자료, 기타 비행관련 정보를 묘사한다
1133 automated radar terminal systems 레이더자료 자동처리시스템 ARTS 자동화시스템에 의하여 수행할 수 있는 기능상의 일반적인 용어. 각 장비는 기능상 능력 및 장비에 차이가 있다. ARTS에 로마숫자를 접미어가 붙은 것은 특정장비를 지칭한다. 그 다음의 문자는 그 장비에 주요변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ARTS는 터미널관제사 항공기식별, 비행계획자료, 기타 비행관련 정보 즉, 고도, 속도 및 자체 레이더 시현과 연관된 항공기 위치부호등을 전시한다. 정상 레이더는 문자숫자 시현과 병존한다. 항공교통상황의 시각화 강화에 추가하여 ARTS는 시설내/내부시설이양 및 비행정보협조를 촉진한다. 이런 능력은 특별히 설계된 컴퓨터와 레이더에 만들어진 보조장비와 통신장비 및 각 자동화 시설의 운영요구에 의하여 가능해진다. 모듈설계는 각 장비특성을 유지하는 동안 유용하도록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전자기술상의 개발적용을 허용한다. 1. ARTS II : 프로그램이 가능한 비추적 컴퓨터 보조시현, 모듈 확장기능이 있는 보조장비 ARTS II 장비는 중-저정도 교통량을 지닌 터미널지역에서 자동화 항공교통관제능력 단계를 제공한다. 비행식별 및 고도는 2차레이더 목표물 시현과 연관될 수 있다. 동 장비는 ACC 및 다른 ARTS II, IIA, IIIA 시설과 교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2. ARTS IIA : 프로그램이 가능한 모듈 확장능력을 갖춘 레이더 추적컴퓨터 보조장비 ARTS IIA는 2차 레이더 목표물을 탐색, 추적 및 예측한다. 목표물은 컴퓨터로 만든 부호, 지상속도 및 비행계획자료로 전시된다. 1차레이더 목표물을 추적하지 않지만, 부호 및 문자숫자는 물론 2차레이더와 일치하여 전시된다. 장비는 ACC 및 다른 ARTS II, IIA, III 및 IIIA 시설과 교신능력을 갖추고 있다. 3. ARTS III : 중-고정도 교통량 지닌 공항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비컨 추적 수준의 자동화 레이더 터미널장비. ARTS III는 2차레이더로 얻은 항공기 목표물을 탐색, 추적 및 예측한다. 이런 것들은 컴퓨터로 만든 부호 및 비행식별을 표시하는 문자숫자, 항공기고도, 지상속도 및 비행계획 자료로 전시된다. 1차 레이더 목표물을 추적하지 않지만, 부호 및 문자 숫자는 물론 2차 레이더와 일치하여 전시된다. 장비는 ACC 및 다른 ARTS III 시설과 교신능력을 갖추고 있다. 4. ARTS IIIA : 레이더추적 및 BEACON 추적수준의 모듈로 프로그램 할 수 있는 자동화 레이더 터미널장비. ARTS IIIA는 2차레이더로 얻은 항공기 목표물은 물론 1차레이더 목표물을 탐지, 식별 및 예측한다. 이 더욱 정교한 컴퓨터 주요 장비는 추적을 증진시키고, 연속자료 저장 및 어느 한 부분이 고장이 나도 다른 부분이 연동하여 피해를 최소화시키는(Fail-soft) 능력을 갖춤으로써 기존 ART III장비 성능을 향상시킨다.
1134 Automated Risk Management System ARMS (출처: FAA GPS)
1135 Automated Surface Observing ASOS (출처: FAA GPS)
1136 automated ticket machine 자동발권기 ATM 자동발권기.
1137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s 자동기상관측시스템 자동 기상관측 시스템은 다양한 감지기, 프로세서, 컴퓨터 발생 음성 보조 시스템 그리고 송신기로 구성되어 있다. 1) AWOS의 구분 ·AWOS-A : 고도계 세팅. ·AWOS-1 : 고도계 세팅, 바람, 기온, 이슬점, 밀도고도. ·AWOS-2 : AWOS-1, 시정. ·AWOS-3 : AWOS-2, 구름과 실링. (주) AWOS 정보는 VHF 무선 주파수, NAVIAD의 음성부분으로 송신. (주) AWOS의 최대수신 거리 : 25NM/10,000피트(AGL). 2) 기상관측소 방송 : AWOS는 컴퓨터 음성을 사용하여 위치와 시간, 시정, 기상, 운고와 하늘의 덮임.
1138 automatic 자동 자체 힘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운용. 자동 운용은 필수적인 모든 신호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외부의 결정 없이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1139 automatic adjuster 자동 조절기 디스크 또는 라이닝 마모를 보상해주는 항공기 디스크 브레이크의 보조장치. 브레이크가 적용될 때마다 자동 조절기는 틈이 없이 재조절되고 브레이크를 놓았을 때 디스크와 라이링 사이의 틈은 기조절 된 값으로 되돌아간다.
1140 automatic ally deployable 자동전개식 비상위치발신기 항공기에 단단히 부착되며 추락시에 자동적으로 전개되며 수동전개도 가능한 긴급위치발신기.(ICAO)
1141 automatic altitude reporting 자동 고도 보고 항공기의 고도를 100피트 단위로 발사하석 모드-C 질문에 반응하는 트랜스폰더의 기능.
1142 automatic altitude reporting device 자동고도응답장치 모드-C의 질문전파에 대하여, 항공기의 기압고도를 100ft 단위로 응답하는 항공교통관제용 자동고도 응답장치를 말한다.
1143 Automatic Blink System ABS (출처: FAA GPS)
1144 automatic carrier landing system 자동수송기착륙장치 항공기에 계속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 자료 링크에 연결된 정밀추적 레이더, 조종사에 의한 감시 성능, 보완 접근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접근장비.
1145 automatic data processing system 자동 자료 처리 시스템 일련의 자료 처리를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1146 Automatic Dependant Surveillance-Broadcast ADS-B (출처: FAA GPS)
1147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자동항행감시시스템 ADS 항공기의 위치정보를 조종사의 관여 없이 적절한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자동으로 또한 수시로 지상에 있는 항공교통관제사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ADS정보를 레이더 시현장치와 같은 데스크 탑형 컴퓨터 영상 장치에 실현시켜 주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위치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인공위성 데이터 링크를 경유하여 지상관제시설에 송신한다. 송신데이터에는 최소한 항공기 식별정보와 3차원적인 위치 및 시간정보가 포함되며 추가적인 데이터도 필요에 따라 적절히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1148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ADS 자동항행감시 항공기 탑재장비와 지상의 고정시설로부터 얻어진 항공기식별부호, 4차원족 위치 및 부가적인 자료등의 관련자료를 데이터 링크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제공하는 항공기 감시기법
1149 Automatic Direction Finder ADF (출처: FAA GPS)
1150 automatic direction finding equipment 자동방향탐지장비 항공기상에 지향성 loop 안테나와 무지향성의 보통안테나를 조합하여 탑재하고 전파의 도래방향, 즉 지상 Beacon국(NDB국)의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장치.
1151 automatic firing 자동 점화 비행중에 자동 장치에 의해서 로켓 엔진 또는 모터의 자동 점화.
1152 automatic fixed ELT 고정자동 긴급위치발신기 항공기에 영구적으로 부착된 긴급위치 발신기.(ICAO)
1153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자동 비행 제어 장치 AFCS 자동 비행, 비행지시계, 수평 상태 지시계, 공기 데이터 감지기 그리고 기타 항공전자 입력 등을 포함하는 자동비행조종의 완전한 장치.
1154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s AFCS (출처: FAA GPS)
1155 Automatic Frequency Compensation AFC (출처: FAA GPS)
1156 automatic frequency control 자동 주파수 제어 명시된 한계 내에서 원하는 주파수로 수신기를 동조시키는 무선 수신의 회로.
1157 automatic gain control 자동이득제어 AGC 수신전파의 세기가 변동하여도 무선수신기의 출력이 일정한 크기로 유지되도록 무선수신기의 이득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능
1158 automatic landing system 자동착륙장치 지상에 설치된 ILS로부터 발사되는 전파와 항공기에 탑재된 전파고도계나 오토 파이럿등과 연동되어 자동적으로 고도와 스로틀을 가감하여 활주로에 진입하며, 정해진 고도에서 자동적으로 수평자세를 취하여 접지하는 장치이다.
1159 Automatic Link Establish ALE (출처: FAA GPS)
1160 automatic message switching system 자동전문처리장치 항공고정통신국에 설치되어 다른 항공고정통신국 또는 국내외 관계기관(항공교통 관계기관, 기상 관련기관, 군 기관 등)과 국제선 및 국내선을 운항하는 항공사 상호간에 교환되는 전문을 ICAO에서 규정한 기술기준 및 운용절차에 따라 운영하는 항공전문처리장치. 전문처리장치는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Circuit Switching System - 음성을 위한 통신망에 교환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손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저속의 간단한 응용에는 매우 효과적이나 데이터 통신을 위해서는 융통성이 없고 error율이 비교적 높다. 2) Message Switching System - 기존의 Circuit Switching System이 송신자와 수신자를 직접 물리적인 선로를 통해 연결해 주던 것에 반해, 스위칭 시스템이 일단 호출자의 메시지를 받았다가 수신자에게 보내주는 방식이다. 이를 '축적후 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이라고 하는데 자동전문처리장치(AMS)는 이 방식에 속한다. 3) Packet Switching System - 다중경로전송을 목적으로 일정한 크기(일반적으로 1kbit 또는 2kbit)로 나누어진 Data Block인 packet을 주로 미니컴퓨터로 구성된 패킷교환기가 목적지 주소에 따라 적당한 통신경로를 선택하여 전송해 주는 스위칭방식이다. 속도와 크기는 물른 통신 프로토를이 서로다른 기기끼리도 통신이 가능한 가장 융통성이 큰 교환방식이며, 경로 구성에 따라 교환기, 통신회선 등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대체 경로를 선택할 수 었어 네트워크의 신뢰성이 매우 높다. CIDIN은 패킷교환방식의 일종이다.
1161 automatic meteorological observation system 자동기상관측시설, 항공기상자동관측장비 AMOS 활주로 가시범위측정장치 및 운고계등으로 구성되며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여 항공기 이착륙에 영향을주는 기상요소의 변화를 발생즉시 자동으로 수집, 처리 송신하여 그 내용을 모니터 화면에 표시해 주며 프린터로 인쇄 하는 장비. AMOS는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기상정보를 자동관측하는 시설로서 풍향ㆍ풍속 온도ㆍ습도ㆍ기압ㆍ강우량 등 기본 자료들을 이 장비에 의해 수집한 다음 활주로 시정 운고 등과 같은 상세한 자료를 취합하여 관측 자료를 만든다. 이 자료들은 공항 전역에 설치된 영상 화면과 프린터 등 각종 표시기로 전송되고, 또한 이들을 이용해 정시 및 특별 기상관측전문을 만들어 기상자료 수집소로 송신하며 필요에 따라 AFTN을 통해 관제소, 항공사 등에 배포한다.
1162 automatic meteorological station 자동 기상 관측소 AMOS 무인 또는 시간제로 근무하는 시설에서 온도, 이슬점, 강우량을 제공한다. 기상 관측 요원이 근무하는 시설에서 관측자는 하늘 상태, 시정, 기상, 시정 장애물 그리고 해수면 기압을 추가할 수 있다.
1163 automatic mixture control 자동 혼합 조정기 AMC 공기의 밀도가 고도에 파라 변하기 때문에 일정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할 수 있는 카뷰레터 또는 연료 분사기와 같은 연료계측 장치에 있는 기기.
1164 automatic pilot system 자동조종장치 ->autoflight system 비행중 비행기에 자세변화가 생긴 경우, 이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보조익, 승강타, 방향타를 자동적으로 작동시켜, 비행기의 자세를 원상회복하여 소정의 방향으로 비행시키는 장치. 자동조종 장치는 기체의 자세, 고도, 방향 등을 유지시키는 것으로부터 점차 발달하여 선회, 상승, 강하, 속도 조절도 되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연동하에 자동화되어 있다. 여기까지 크게 시스템화된 것을 AFCS(automatic flight
1165 automatic portable ELT 휴대용 자동긴급위치발신기 항공기에 단단히 부착되며 비행기추락후에 쉽게 떼어낼 수 있는 긴급위치발신기.(ICAO)
1166 Automatic Position Reporting/Agency Procurement Request APR (출처: FAA GPS)
1167 Automatic Radar Terminal System ARTS (출처: FAA GPS)
1168 automatic relay installation 자동 중계 설비 입력 회선에서 출력 회선으로 전문을 전송하기 위해 자동 장비가 사용되는 인쇄 전신 설비. (ICAO)
1169 Automatic Repeat Request ARQ (출처: FAA GPS)
1170 Automatic Route Control System ARCS (출처: FAA GPS)
1171 automatic telecommunication log 자동통신일지 전기적 또는 기계적 방법에 의해 기록되는 항공통신국의 활동 기록.(ICAO)
1172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공항정보자동방송업무 ATIS 하루종일 또는 하루의 일정기간 동안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방송으로 도착/출발 항공기에게 최신의 일상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
1173 Automatic Test Equipment ATE (출처: FAA GPS)
1174 Automatic Vehicle Location and Navigation AVLN (출처: FAA GPS)
1175 Automatic Voice Network AUTOVON (출처: FAA GPS)
1176 Autonomous Ranging Mode ARM (출처: FAA GPS)
1177 autopilot 자동조종장치 ->autoflight system
1178 autorotation 자동회전 회전익항공기가 비행 중에 양력을 발생하는 로터가 엔진의 동력을 받지 않고 전적으로 공기의 작용에 의하여 구동되는 회전익항공기의 작동상태를 의미한다.
1179 autoticketing 자동 발권 cf, computer ticketing.
1180 auxiliary aerodrome beacon 보조비행장등대 항행중의 항공기에 비행장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하여 모르스부호로서 명멸하는 등화.
1181 auxiliary controls 보조 조종장치 ->auxiliary flight controls
1182 auxiliary flight controls 보조조종장치 트림조종장치, 고양력장치, 에어-브레이크장치등을 말한다. 즉, 주조종장치 이외의 조종장치를 말한다.
1183 auxiliary fuel tank 보조 연료 탱크 항공기에 사용할 연료를 넣어서 항공기에 탑재하는 용기. 주 · 부 탱크는 주날개 또는 동체 내부에 설치되고 보조 또는 증가 탱크는 항공기 본래의 항속성능(航續性能)을 개선하기 위해 장치된 것으로, 주 · 부 탱크와 마찬가지로 날개 또는 동체 내에 장치되는 것 외에, 주날개의 끝, 동체 또는 주날개 아랫면에 장치되거나 매달린다.
1184 auxiliary parachute 보조 낙하산 낙하산은 주산(主傘)·보조산(補助傘)·산줄·끌끈(引紐)·포대(收納袋)·흉대(胸帶)·각대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산의 정상에는 공기구멍이 뚫려 있고 반구형이며 여러 줄의 산끈을 달고 있다. 보조산은 주산을 포대에서 끌어 내기 위한 것으로 주산의 정상에 끈으로 이어져 있다. 포대는 주산·보조산을 접어 넣는 곳이며 흉대·각대로 인체에 장비한다. 산체(傘體)를 펼치게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내에 끌끈을 걸어 자동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것과 낙하 후에 손으로 끌끈을 당기는 수동식이 있다.
1185 auxiliary power unit 보조 동력 장치 APU 독립된 터빈 또는 왕복 엔진 동력에 의한 발전기, 유압 펌프 그리고 공기 펌프. 보조동력기는 항공기에 장착되어 주엔진 시동 또는 지상 운용을 위한 전원, 공기와 유압을 제공하는데 활용된다.
1186 auxiliary rotor 보조 로터 주로터에서 발생한 토크를 상쇄시키는 힘을 발생하기 위해서 단일주로터 헬리콥터의 후미에 장착되어 있는 소형 로터. 보조 로터 블레인드의 피치는 헬리 콥터의 수직축에 회전시키기 위해서 조종사가 조종한다.
1187 Availability Coverage Modeling ACM (출처: FAA GPS)
1188 available seat kilometer 유효좌석킬로미터 ASK 항공회사의 수송력을 나타내는 단위로써 주로 여객만을 주체로 한 생산수송력의 단위이다. 제조업의 경우 생산량은 제품의 개수나 중량을 사용하지만 항공기업의 생산물은 무형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유효좌석킬로미터를 사용한다. 즉 항공회사의 생산물은 일정지점으로부터 다른 지점까지의 수송을 소비자가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써 이 가능성을 상징하는 것이 좌석이다. 즉 항공회사의 생산물은 좌석에 여객을 태워서 수송하는 수송력이다. 수송력은 좌석의 수와 수송거리를 곱한 것으로 표현된다. 이것이 유효좌석킬로미터로써 1좌석이 1㎞ 비행할 경우를 1좌석킬로미터로 표현한다.
1189 available seat mile 가용좌석마일 가용좌석마일
1190 available ton-kilometer 유효톤킬로미터 항공기업의 수송력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수송중량과 수송거리의 곱을 사용하지만 항공기가 수송할 수 있는 최대수송력을 표현할 경우에는 유효톤킬로미터를 사용한다. 유효톤킬로미터는 유효좌석킬로미터와 같이 항공회사의 생산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유효좌석킬로미터는 좌석을 기초로 한 여객의 수송능력을 표현한 것이지만 유효톤킬로미터는 여객 외에 화물의 수송능력을 가미한 것으로써 총합적인 생산량을 표시하는 가장 합리적인 단위이다. 유효톤킬로미터당 경비는 생산수송력 단위, 즉 1톤킬로미터당 경비를 말하는 것으로써 항공기 또는 항공회사의 생산원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1191 availale ton-mile 유효 톤 마일 ATM 여객·화물·우편물에 대한 가용 총톤수에 수용능력이 비행한 마일수를 곱한 값.
1192 average wind velocity 평균 풍속 바람은 평상시에도 풍속이 변화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계절에 따라 풍속이 다르다. 그러므로 풍속은 기준이 되는 평균시간이 있어야 하고 이 평균시간은 각 나라마다 다르게 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분간의 평균 풍속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도 10분, 영국은 3초, 호주는 2∼3초의 평균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기준시간의 풍속을 평균 풍속이라 한다.
1193 aviaiton medicine 항공의학 항공종사자(airmen)을 위한 신체적 건강(physicl fitness)의 표준을 설정하는 의학의 특수분야.
1194 aviation 항공 공기속을 비행하는 기계의 운용 부분을 취급하는 과학, 사업, 시설 및 보급, 항공 교통 또는 기술 분야.
1195 aviation accident 항공 사고 ->accident
1196 Aviation Binary Phase Shift Keying ABPSK (출처: FAA GPS)
1197 Aviation Communications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 ACARS (출처: FAA GPS)
1198 aviation delivery receipt 급유전표 A.D.R. 급유 또는 배유후 급유내역을(항공사, 편명, 항공기 번호, 기종, 급유시간, 급유장소, 급유장비 번호, 급유량, 작업자 및 수령자 서명 등) 기록한 서식으로 항공사 기장 또는 정비사의 확인 Sign을 받아 Invoice 청구용으로 사용한다. (출처: 한국공항)
1199 aviation engineer 항공 정비사 항공법이 정하는 항공기 정비자격을 갖춘 항공종사자.
1200 aviation fuel 항공유. cf, aviation gasoline (AVG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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