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준비/2.자산(n잡러.디지털노마드)

37- 부자의 돈버는 시스템을 만들자

by 리치캣 2017. 4. 17.
반응형

 

 

 

 

 37- 부자의 돈버는 시스템을 만들자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전세계의 휴대폰 시장의 1위를 하였던 대표기업이었고 핀란드의 25퍼센트 경제성장을 이끈 한 나라의 대표기업 지금 이 노키아란 기업은 어떻게 되었나요?

몰락했습니다

​많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변화를 통해 성장과 실패를 경험하고 있다. 한때 핸드폰시장을 호령했던 노키아는 지금은 그 흔적도 없다.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세계의 휴대폰 시장에서 1위였던 노키아가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제품과 시대의 변화로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이 나오면서 몰락의 과정을 겪었다는 것이죠. 노키아의 입장에서 어쩌면 그 동안에 구축해놓은 생산과 품질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보다 안정적인 시장을 지향하였을지 모르죠..하지만 결과는 몰락이네요.과연 노키아 그룹의 인재들이 그렇게 많았을텐데 자만심이었을까요? 어쩌면 시대가 변했고 아니..시대가 변하기전에 시대를 변화시킨 새로운 무언가가 나오면서 노키아의 제품들이 필요가 없어져 도태가 된 것이 맞지 않을까요?

​최근에도 세게적인 일본기업인 도시바의 판산이다. 1970~1980년대 일본 도쿄대 공대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은 도시바와 닛산자동차였다. 도시바는 문과 출신들도 가장 입사하고 싶어 하는 초일류 기업이었다. 제너럴일렉트릭(GE)의 전구를 최초로 판매했고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의 일본 내 생산과 판매도 1호였다. 1990년대에 이미 매출 5조엔을 넘은 거대 기업이었다. 1984년 도쿄 중심부 미나토구에 40층 빌딩을 세워 쾌적한 근무 환경을 자랑하기도 했다.


정작 도요타자동차는 당시 대학생 선호도가 동종 업종인 닛산에도 밀렸다. 신입 직원들은 오히려 지방대 출신이 많았다. 본사도 도쿄에서 300㎞나 떨어진 일본 아이치켄이었다. 전자 기업에 비해 연봉도 적었다. 2류 기업이라는 느낌이 물씬 풍겼다.
하지만 도요타는 이들과 색다른 데가 있었다. 도요타는 신화가 있었고 영웅을 가졌다. 창업주인 도요다 기이치로를 비롯한 도요다 가문의 성공담은 한편의 서사(敍事)를 만들기에 충분했다. 더럽고 험한 자동차 부품을 만지는 직원들에게 선배들은 손을 자주 씻지 말도록 했다. 하루에 몇 번씩 손을 씻으면 일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이 선배들의 가르침이었다. 

연구개발도 머리로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실험하도록 했다. 뭐든지 현장 우선이었다. 그들은 이런 문화에서 일을 배우고 꿈과 상상력, 창조력을 키워나갔다. 모든 종업원이 참가해 필요한 물건을 즉시 생산해내는 JIT(just in time) 방식이나 가이젠(改善) 등 ‘도요타 웨이’도 이런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닛산자동차가 외국 기술의 힘을 빌려 고급차를 고집했을 때 도요타는 그들의 ‘암묵지(暗默知·tacit knowledge)’로 그들만의 방식을 형성했던 것이다. 물론 이 방식은 수백 번, 수천 번의 시행착오에서 나왔다. 최근 도요타의 가이젠 혁신 노력이 약간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암묵지는 자율주행차 시대에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다.

한국의 부자도시 울산의 경제는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를 거점으로 하는 공업도시인데 이번에 조선산업의 붕괴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상당한 피해를 지역경제에 미쳤고 현대중공업의 경우 이전에 조선 외에 현대오일뱅크의 자회사와 그동안의 보유한 자산이 많아서

그 위기를 이겨내고 있는 것이지 결코 기업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죠. 만약 이런 울산경제가 새로운 혁명에 대한 기술력과 시대에 현대차가 따라가지 못해서 노키아와 같이 몰락을 한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여파가 일어나지 않을까요? ​정말 끔직한 가정이다.

결국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현재의 지키려는 순간 어쩌면 위기라고 생각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부자가 아닌 사람들을 만나서 현재까지 가진 재산이 얼마인지요

그동안 번 돈은 얼마인지 직장인 경우 무기간동안 받은 연봉을 합하면 얼마인지 따지다 보면 스스로가 돈 버는 방법이 부자가 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 정도면~편하게 살겠지~ 가장 위험한 생각이죠. 나보다 남다른 돈버는 시스템을 다른 기업과 개인은 빼앗을려고 하니까요.​

필자가 만난 부자들은 역시 돈버는 시스템이 달랐다. 내가 번는 것도 보다 돈이 돈버는 시스템, 사업을 통한 돈버는 시스템, 그리고 부동산이 대신 벌어주는 돈버는 시스쳄 이 기회에 자신의 돈버는 시스템을 점검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