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창업 아이디어링 : IMF시대 「재테크 10계명」 - 이런 곳에 투자하라!!

by 리치캣 2021. 9. 8.
반응형

20여년 전의 아이디어이니....반드시 수정보완해서 활용하기를....^>^

===========================================

IMF시대 「재테크 10계명」 - 이런 곳에 투자하라!!

-----------------------------------------------------------------



IMF시대는 "저축과 내핍은 필수"다. 국제통화기금(IMF)시대에 맞는

재테크 전략 10가지를 알아보자!



① 대출금은 가장 먼저 갚는다!

IMF시대에는 금융기관 대출금이 있는 사람이 가장 먼저 쪼들린다. 메뚜기처럼 튀어오르는 대출금리에 숨이 턱에 찰 지경. 대출금이 있다면 무조건 갚는게 우선이다. 최대한 줄이는 것은 차선.



② 남의 보증은 절대 서지 마라!

앞으로 대량실업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고용안정이 최대의 복지로 떠오른 시점에 빚 보증을 서는 것은 위험천만한 발상. 친구와 우정을 간직하고 싶다면 보증보험을 이용하도록 권하는게 어떨까.



③ 안전 또 안전

'A금융기관의 B상품 금리가 높다던데 옮길까 말까?' 이럴땐 '수익성과 안전성'중 어느 쪽이 자신의 형편에 부합하는지 판단한다.
여유돈이라면 수익성에 도전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안전성을 먼저 고려하는게 당연하다.



④ 보장성 보험가입은 필수

보험은 살기 편할 때보다 어려울 때 더욱 필요로 하는 상품. 가족을 사랑한다면 보험에 가입하라. 단 저축성보험이 아니라 순수보장성보험에 가입하라. 최소 보험료로 가장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무배당보장성보험이 안성맞춤이다.



⑤ 왜 분산투자인가?

요즘처럼 금리전망이 불투명할 때 대출에 기대지 않고도 급전을 조달하려면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하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목돈의 3분의1은 고금리상품인 시장금리부 수시입출식예금(MMDA) 어음관리계좌(CMA)머니마켓펀드(MMF)△3분의1은 은행 신종적립신탁 △나머지 3분의1은 1년이상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라!



⑥ 내몸에 맞는 금융기관을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이자율 따지지말고 필요할 때 대출받을 수 있는 금융기관과 거래해야 한다. 즉 대출과 관련없는 투자신탁이나 증권사와 거래하는 것은 좀 이상하다.



⑦ 채권투자도 고려하라

'채권은 어려운 것, 기업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요즘 증권사 상품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이 채권, 즉 회사채다. 3년짜리 회사채 수익률은 최고 30%까지 치솟고 있다. 다만 채권 발행회사의 부도에 대비, 수익률이 다소 낮지만 금융기관이지급보증을 선 보증채에 투자하는게 안전하다.



⑧여유자금은 단기금융상품에

요즘은 6개월도 길다고 한다. 하루가 다르게 금리가 치솟는 것을 보면서 “하루만 더 늦게 가입할 것을…”하며 낙담하는 사람이 적지않다. 이처럼 고금리시대에는 장기상품보다는 실세 금리가 그대로
반영되는 단기상품이 목돈불리기에 훨씬 유리하다.
환매조건부채권(RP)표지어음 기업어음(CP) 등이 대표적 상품.



⑨ 비과세 세금우대상품은 필수

이자소득세율 인상(16.5→22.0%)으로 더욱 돋보이는 상품이다. 절세효과를 이자율로 환산하면 △비과세상품은 3∼4% △세금우대는 2%정도 더받는 셈.



⑩ 중도해지가 능사 아니다

연일 쏟아지는 고금리상품을 보면 먼저 가입한 상품이 초라해보일 때도 있다. 중도해지하면 낮은 이자만 받는다. 중도해지는 손실과 이득(고금리상품과의 이자차이 등)을 세심히 따져보고 결정하는게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