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401-3500

by 리치캣 2023. 1. 6.
728x90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401-3500

번호                  용어                  해설

3401              멧토끼            분포, 생육지 : 한반도         형태 특성 : 몸 길이는 450~480mm, 꼬리 길이는 50~110mm, 뒷다리는 130mm, 귀 길이는 73~90m이다. 몸의 털은 회색이 발달하고, 코는 뭉툭하여 몸의 앞쪽 끝을 이룬다.        생태 특성 : 한반도에만 서식하는 한국고유종으로, 대부분 해발 500m 이하에 살고, 고산지대에서는 개체수가 감소한다. 수렵의 대상동물이다. 산림 속의 육식포유동물의 먹이가 된다.

3402              면사폐진증[綿絲肺塵症, cotton yard pneumoconiosis]          수건, 면포 제조작업에 보이는 폐섬유증이다. 흉부 X선상은 소입상영(小粒狀影)을 갖춘  불정형음영(不整形陰影(선상(線狀), 곡균상(細菌狀), 봉교상(峰喬狀) )이며 하부(下部)  심하다. 폐병변(肺病變)에서는 약섬유화결절이 인정된다. 중증예로서는 해수(咳嗽), 객담(喀痰), 호흡곤란(呼吸困難)을 호소. 폐기능도 저하한다.

3403              면수축 (surface contraction)                     weir 를 물이 넘쳐 흐를때 weir의 상류 약 2H되는 점에서 시작해 weir까지 계속하여 수면강하가 일어나는 현상. 여기서 H는 무넘이(월류)수심이다 .

3404              면역[免疫, immunity]                한번 병원체(病原體)에 걸렸던 개체(個體)가 발병했거나 안했거나 관계없이  재침(再侵)의 감염(感染)에서 면하는 것을 말한다. 옛부터 홍역이나 장티푸스 등에는 알려져 있으며, 1976년의 E.Jenner의 우두 접종에 의한 천연두의  예방접종(豫防接種)은 이러한 사실의 인식에서 생긴 것으로 왁찐의 시초이며, 수법으로는 l.Pasteur에 의한 탄저병(炭疽病),  광견병(狂犬病) 등에 대한 성공으로 확립되었다. 현재에서는 생체의 방어기구(防禦機構)로서 존재하는 비특이적자 연저항성. 이를테면 액체(液體)의 리조치임에 의한 항균(抗菌)이나 눈물 등의 세정작용(洗爭作用). 또한 식세포에  의한 이물(異物)의 배제(排除) 등에 대한 개념으로서 자기에 대해서는 '다른 것'으로 인식되는 것에 대한  생체(生體)의 특이적(特異的)인 반응을 말한다. 이것은 세포면역(細胞免疫), 특이항체의 생성, 지발알레르기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생체에 유익한가 아닌가는 관계가 없다. 동물에 대해서는 이 현상은 1) 항원(抗原(면역원(免疫原))에 의한 능동적 (能動的), 특적성(特績性)인 것(자연적으로는 감염 또는 잠복감염에 의해, 인위적으로는 왁찐에 의해 나타남) 2) 수동적(受動的), 일과성(一過性)인 것(자연적으로는 태반이나 초유와  같은 모체(母體)에 유래하고, 인위적(人爲的)으로는 E.Behring의 디프테리아의 혈청요법(血淸療法)을 비롯하여 γ-글로불린 E는 세포의 주사(注射)  의하여 나타난다)으로 나누어진다. 이들 현상의 몇 개는 처음에 혈청(血淸)의 반응으로서  얻어지며, 이것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은 혈청학(血淸學, serlogy)으로서   발전했으나, 상기와  같이 보다   넓은 생체의  반응으로서 볼  때 면역학(免疫學, immunology)이라 불린다. 여기에서 면역(免疫)  기작으로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항원(抗原)과 항체(抗體)와의 반응(反應(→ 항원체반응)) 및 항체생산에  있지만, 면역(免疫)을 항원정보에 대한  생체(生體)의 반응(反應) 양식(樣式)으로 생각하면, 후자가 본질적인 문제가 된다. 항체(抗體) 생산(生産)의 이론은 주형설(鑄型設, template theory)과 선택설(selective theory)로 대변된다. 전자(前者)  F.M.Burnet의 클론선택설(conal selection  theory)으로 구성되어 이것이 대응하는 항원결정기(抗原決定基)와의 접촉의 경험에 따라  증감한다고 생각한다. Burnet은 이 능력(能力)이 연령에 따라 변화하고 유아(幼兒)의 경우에 대량의 항원(抗原)을 주면 클론이  쇠퇴(衰退)한다는 것에서 면역학적(免疫學的)관용성(immunological tolerance)을 설명하고,  류우머티즘성관절염 같은  자기면역법(autoimmune disease)은 자기에 대한 클론이 태아기(胎兒期)에 숨어 있어 불활화(不活化)되지 않고 이것이 자기의 체성분과 반응해서 일어난다는 것과 또 자기식별기능(自己識別機能)등을 설명했다. 최근에는  단백질합성 기구(機構)  해명에 의해 이 설에 코돈이나 레프레서 등의 개념을 끌어넣고 있으나 개괄적으로는 클론설에 주형설이 들어 있는 형으로 통일되어 가고 있다. 응용면으로서는 왁찐, 혈청요법(血淸療法)뿐이 아니라 면역병, 즉 알레르기에 의한  두드러기, 천식과 지기면역병(知己免疫病)의 해명, 거부반응(拒否反應)의 어제(御制)에 의한 장기이식(臟器移植)등 광범위에 걸쳐 있다.

3405              면연원[面煙源, surface source of smoke]                     점연원.

3406              면음원[面音源, surface source of sound]                     음원.

3407              면적 유량계 (variable area flowmeter)                     관로 내에 플로트(float) 또는 피스톤을 띄웠을 때, 그 공간의 면적과 유량이 일정한 관계에 있음을 이용하여 유량을 변위로 변환하는 방식의 유량계이다. 플로트의 변위를 직접 읽는 방식(→로터미터)과 전기적, 기계적으로 변환하여 지시 또는 전달하는 방식이 있다. 유량이 큰 경우에는 부적당하나 유속이 느린 흐름에도 안정하고 액체나 기체 외에 부식성 유체나 슬러리의 측정에도 알맞다.

3408              면진[綿塵, cotton dust]             원면가공, 면방직, 타올 재단등에서 발생하는 분진,  면분이라고 부른다. 면폐증, 면사폐유등기진폐를 야기한다. 면폐증은 원면을 취급하는 노동자에 발생하며 천식 등 알레르기 증상이 특징이다. 여기에 대해서 면사폐는 게이폐에 비교해서 극히 약하지만, 섬유증식성의 변화를 일으키고 또 비결핵성  염증을 갖는 법도 많다. 허용농도는 일본산업학회가 흡입성 분진으로 1mg/  총분진으로 4mg/ ACGH(1983)이 조면으로 0.3mg/㎥로 발표했다.

3409              면휘도계(Plane Luminance Meter)             광원 또는 광반사체의 면휘도 또는 점휘도를 측정하는 기기로 광고나 장식 조명의 발광표면 휘도기준 중 평균값과 최대값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

3410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식물 보호             정부는 야생동, 식물 보호를 위해 1997년에 자연환경보전법을 개정하여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 식물의 지정, 관리 및 보전대책을 수립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들에 대한 불법 포획, 채취에 대하여는 최고 5년 이하의 징역, 3천만원 이하의 벌금 등 벌칙을 대폭 강화하였다. 또한 자연환경보전법과 조수보호 및 수렵에 관한 법률에서 각각 규정하고 있는 야생동, 식물 관련 규정을 통합하여 야생식물 등 생물자원의 보호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야생동식물보호법」을 제정중에 있다.        멸종위기 야생동, 식물은 43종이 지정되어 있고, 보호야생동, 식물은 151종이 지정되어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 식물에 대한 전국분포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별 보호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멸종위기야생동, 식물 보호를 위해 이들의 서식, 번식, 생육지에 대한 보호강화, 불법 포획, 채취 판매행위의 지속적인 단속, 대국민 홍보활동 전개 및 지역 민간보호단체의 육성,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2000년에는 멸종위기야생동식물과 보호야생동식물의 체계적인 보전은 물론 인공번식을 통한 자연으로의 복원을 추진하기 위하여 서울대공원과 제주 한라수목원을 서식지외보전기관으로 지정하였으며, 2001년에는 한택식물원, 한국 황새복원연구소 및 진해 내수면 연구소를 추가로 지정하였고, 2003년부터는 이들 기관에 대한 국고지원을 통해 보전, 복원 사업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3411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이란? (환경기술 연구 개발소식(2000.1. 14 ))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으로 인한 주된 서식지, 도래지의 감소 및 서식환경의 악화 등에 따라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어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동식물로서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하여 법정 보호종으로 지정된 야생동·시물, 현재 43(포유류10, 조류 13, 양서·파충류 1, 어류 5, 곤충류 5, 무척추동물 3, 식물 6)이 지정·고시되어 있다.

3412              멸종위기 야생생물(국내)           멸종위기에 처했거나(I),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II) 야생생물로,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생물을 말한다. 지정된 동식물은 불법포획, 채취, 유통 및 보관 등의 행위가 엄격히 금지되며, 3년 주기로전국 분포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부의 관리를 받게 된다. 2017년 기준 총 267종의 야생생물이 지정되어 있다.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CBD-CHIM Korea)'를 통해 멸종위기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413              멸종위기생물종[滅種危機生物種,endangered species]             1992년 리우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생물다양성협약에 따라 생물자원 주권이 인정되어, 각국은 생물자원 확보 ·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자연환경보전법의 규정에 따라,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된 생물종이 포유류 10(붉은 박쥐,수달 등), 조류 13(저어새,크낙새 등), 양서 · 파충류 1(구렁이), 어류 5(감돌고기,미호종개 등), 곤충류 5(장수하늘소,수염풍뎅이 등), 무척추동물 3(나팔고둥, 두드럭조개 등), 식물 6(광릉요강꽃,돌매화나무 등) 등 모두 43종이다.

3414              멸종위기야생동·식물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인하여 주된 서식지·도래지의 감소 및 서식환경의 악화 등에 따라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어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동·식물을 말한다.(우리나라는 현재 43종이 지정)

3415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CITES)            불법거래나 과도한 국제거래로부터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야생 동식물 수출입 국가들이 상호 협력하여 국제거래를 규제함으로써 서식지로부터의 무질서한 채취 및 포획을 억제하기 위한 협약.         * 원명 :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CITES))         *  비준국가 : 167개국+EC (2005.2. 현재)         * 대상업종 : 섬유, 피혁, 기타         * 발효시점 : 1975 7 1         1972 UN인간환경회의에서특정종의 야생 동식물 수출, 수입 및 이동에 관한 조약안을 작성·채택하기 위하여 적당한 정부 또는 정부 조직에 의한 회의의 신속한 소집권고에 의해 1973. 3. 3.에 워싱턴에서 채택됨(일명 워싱턴 협약)         - 부속서 I : 멸종위기에 처해 있으며 국제거래로 인하여 영향을 받거나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종으로서 상업적 거래금지(비상업적 목적의 예는 개인적 이용, 학술적 목적, 교육·연수, 사육 번식사업 등) 및 국제거래시 수입국 및 수출국의 허가 필요         - 부속서 II : 현재 반드시 멸종의 우려가 있는 종은 아니나 거래를 규제하지 않으면 멸종의 우려가 있는 종 또는 이러한 종의 표본의 거래를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위해서 규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종. 수출국의 허가를 받으면 상업적 거래 가능         [부속서 I]         - 대상 :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사자, 호랑이, 용설난 등 556)         - 수출입규제 : 상용목적의 국제거래 금지, , 수출증명서 및 수입허가서 구비         [부속서 II]         - 대상 :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동식물 (사슴, 올빼미, 선인장 등 262)         - 수출입규제 : 상용목적의 국제거래 허용, , 수출증명서 및 수입허가서 구비         [부속서 III]         - 대상 : 별 당사국이 보호조치 지정한 동식물 (인도살모사, 네팔양귀비 등 241)         - 수출입규제 : 상용목적의 국제거래 허용, , 수출증명서 및 수입허가서 구비 또는 원산지 증명서 구비

3416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범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 및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73년 채택된 협약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호랑이 곰 등 약 3만 종의 야생동식물에 대한 포획 채취 및 상거래 규제를 규정하고 있음.

3417              멸종위기에처한야생동·식물의국제거래에관한협약  (CITES: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범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 및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73. 3월 채택된 협약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호랑이, 곰 등 약 3만여종의 야생동·식물에 대한 포획·채취 및 상거래의 규제를 규정하고 있다 ('75.7월 발효). '96. 6월 현재 134개국이 가입하였으며 우리나라는 '93.7.9 가입하였다.

3418              멸종위기종(CITES)                 불법거래나 과도한 국제거래에 의해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보호를 위해 1973년 체결된 CITES(사이티스,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 의해 지정돤 종으로 35,000종 이상이 지정되어 있다. 이들은 멸종위기 정도에 따라 무역이 금지되거나(부속서 I), 무역이 규제된다(부속서 II, III). 등재 종의 국제거래에 대해서는 수출입자 모두 자국으로부터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CBD-CHIM Korea)'를 통해 CITES 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419              멸종위기종[滅種危機種,endangered,EN]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이 등급을 구분한 희귀종 야생생물로 심각한 정도는 아니나 가까운 장래에 멸종될 위험이 높은 종을 말한다.

3420              명거배수                     부지(敷地) 내의 오수(汚水)와 빗물을 지하매설물을 통하지 않고 표토면 바로 밑으로 눈에 띄게 배출시키는 방법.        개거배수(開渠排水)라고도 한다. 배수방법에는 명거식과 암거식(暗渠式)이 있으며, 명거는 암거보다 경비가 훨씬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잘못 시설하면 표토 위로 넘쳐 흘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경비절감 문제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배수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형, 기설배수시설(旣設排水施設), 과거의 침수상황, 강우(降雨)의 특성, 시설밀도(施設密度), 급수량, 특수폐수, 분뇨처리방법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결정한다.        명거로 흐르던 수량(水量)을 지하하수관을 통한 암거식으로 전환할 때는 보통 집수거(集水渠)나 맨홀을 설치하여야 한다.

3421              명령적 규제 [命令的  規制 command regulation]                  정부가 사업자에게 규제를 하고 따르도록 명령하는 관계를 특한다. 예로는 중앙정부, 지방전부, 규제기관이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할 경우 일정한 방지시설의 개선·대체를 명하거나 또는 법령이 알정한 방지시설의 설치를 명하여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처벌, 또는 조업중지·정리를 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배출허용기준은 명령구제적 기준의 일종인 성과기준에 해당된다.

3422              명료도[明瞭度, percentage articulation]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마스킹의 작용에 의해 대화나 전화를 듣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처럼 음성을 청취할 때의 소음의 방해도를 계측하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는 것임. 즉 단음(, 이 등)이나 말(목소리, 음등)이 어느 정도 정확하게 상대에게 전달되었는가 하는 비율을 %로 나타내고 이를 명료도라고 함.

3423              명반[明礬, alum]          황산알루미늄과 알칼리금속, 탈륨, 암모늄 등과 같은 1가금속의 황산염(黃酸鹽)이 만드는        형의 복염(複鹽). 함유되는 1가금속에 따라 칼륨명반, 암모늄명반이라 부른다. 전부 동형이며 보통 정8면체로 결정되고, 서로 혼정(混晶)을 만들어 한 명반의 결정을 덮어 다른 명반이 성장한다.         등의 더욱 광의(廣儀)인 형의 복염(複鹽)도 명반이라 한다. 모두 동형이다. 어느 것이나        에 의한 색을 나타낸다. 그 함유하는 금속에 따라 암모늄철명반, 루비듐코발트명반이라 부른다. , 칼륨과 암모늄은 이것을 생략하여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단순히 명반이라고 하면 칼륨알루미늄명반을 가리킬 때가 많다. S대신에 Se를 함유하는 것을 셀렌명반이라 한다. 이를테면        는 탈륨크롬셀렌명반이라 한다. 각종 명반은 화학식이 나타내는 비율로 성분황산염을 혼합하고 그 혼액을 조용히 증발시키면 얻어진다.        의 결정수중에 용해하는 용도 및 비중(18~20℃)을 다음에 표시한다. 더욱 가열하면 기포하여 결정수를 잃고, 고온에서는 알루미나,  2산화황 등으로 분해한다.  (용해도:0℃ 물에서 3.10g/100g, 100℃ 물에서 361.40g/100g). 수용액은 성분 황산염용액을 섞은 것과 꼭 같으며, 산성을 나타낸다. 황산알루미늄과 같은 용도가 있다.

3424              명예환경감시원제도 (Honorary Environmental Watch System)                1987년부터 환경보전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인 인사를 명예환경감시원으로 위촉하여 환경보전활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자율적인 환경오염 감시기능을 강화해 오고 있다.

3425             명주 우렁이[-, Radix auricularius japonicus]                     연체 동물의 복족강(腹足綱)에 속하는 우렁이로서 논이나 못 등의 물이 고인 곳에 서식함. 수질 판정의 지표 생물이며 중부수성(中腐水性) 수역에 주로 출현함.

3426              모넬메탈[-, Monel Metal]          니켈합금의 하나. 니켈 60~70%와 구리, , 망간, 규소가 들어 있는 자연합금.  내식성(耐蝕性)이 커서 각종 산()의 용기 · 염색기계 · 화학공업용 펌프 · 터어빈의 날개 등에 씀.

3427              모니터링                     환경오염 확산방지를 위해 바이오센서의 특정 화학물질 검지, 계측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감시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바이오센서란 효소 등 분자식별기능과 특이성 생물체의 기능물질 또는 특정 화학물질에 대해 예민하고 정확한 감지, 반응능력이 있는 화학 센서를 가리킨다. 이는 비생화학적 화학 센서보다 검지, 계측성능이 정확하며 작동속도도 빠르고 구조도 간단해 이를 이용하는 경우 오염발생이 신속히 감지되고 경보처리되어 오염확산을 즉시 방지할 수 있다.

3428              모니터링 방법론(Monitoring Methodology)                     CDM 사업 시행 이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니터하고 계산하는 방법론. CDM 사업의 상태와 그 변화를 기록하고 지속적 측정과 관측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으로서 CDM 집행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은 방법론만을 사용할 수 있음. 크레딧 기간 동안 사업범위 내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원에 의한 인위적인 배출량 산정 혹은 측정을 위한 모든 관련 데이터의 수집과 기록, 크레딧 기간 동안 사업범위 내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베이스라인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모든 관련 데이터의 수집과 기록, 크레딧 기간 동안 사업경계 밖의 모든 온실가스 배출량 증감에 대한 잠재적인 발생원(potential sources) 파악 및 자료 수집 및 보관, CDM 사업 타당성 검토단계에서 해당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기록 및 수집, 모니터링 절차에 대한 품질 분석 및 컨트롤(Quality Assurance and Control), CDM 사업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의 주기적인 계산과 누출효과(leakage effect)에 대한 절차를 주요 방법론 내용으로 담고 있음 .

3429              모니터링 스테이션[-, monitoring station]                     환경오염을 감시, 관측하기 위한 스테이션.

3430              모니터링포스트(monitoring post)              방사선을 정기적으로 감시 ·검사하기 위한 관측장치.        보통 포스트 형태로 평판에 세운 막대 끝에 장치되어 있다. 원자력 연구시설 ·원자력함선의 방사선 누출을 조사하기 위하여 내외에 여러 개 설치하여 연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은 관측을 조직적으로 대규모로 하는 방사선 감시 기구가 모니터링 시스템(감시계통)이다.

3431              모듈( Module )            모듈이란 보통 2-100개의 태양전지를 연결한 것을 말하며, 이러한 모듈을 연결하여 어레이를 제작함. 태양전지를 모듈화하기 위해서는 모듈의 광학적 성질, 전기적 성질을 만족해야 하며, 특히 내구성, 신뢰성 등이 요구됨. 모듈을 만드는데 필요한 태양전지의 수는 축전지 입력 전압*축전지 직렬 개수/태양전지 모듈의 출력 전압으로 결정함

3432              모디파이드 폭기법[ - 曝氣法 modified aeration process]          활성오니변법의 고율 활성오니법의 하나로서, 최초 침전지를 생략하여 하수를 직접 폭기조로 유입시키고, 오니반송비를 5~10%로 낮게 하여 1.5~2.0 시간 정도의 폭기를 한다. 이 방법의 특징은 BOD-SS부하를 표준의 10배 가까이 크게 취하고, 대수 증식기(→미생물증식곡선)의 오니를 사용한다. 그 때문에 폭기는 단시간으로서 빠르지만 BOD 제거율은 60~75% 정도이고 처리수질은 떨어진다. 경제성을 중시한 방법으로서 비교적 농도가 옅은 하수나 중급처리에 사용된다.

3433              모래 팽창비 (sand expansion ratio)                     역류세척에 의해 상승된 사면 높이와 원사면고와의 차이를 원사면고로 나눈값. 세척 정도를 나타내 준다.

3434              모래담기[-, Grit Chamber, Sand Basin]                     수집분뇨중에는 0.3% 정도의 토사류가 들어있다. 이 토사류와 금속편등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것이다. 분뇨처리시설 구조지침에 의하면 「수입조에는 모래담기를 설치, 분뇨에 들어어있는 모래류를 침전시켜 이것을 제거하는 구조로 해야 한다. 사류의 제거는 수입조에 사람이 들어가지 않고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침사를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로 되어 있어  침사류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인하여 그  구조는 다르다. 하수처리 일때는 침사지라고 한다.

3435              모래여과                     정수장에서 이루어지는 정수 공정의 하나로 모래층을 통과시켜 물을 정화한다. 급속여과와 완속여과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급속 여과는 대량으로 처리가 가능하나 정화력은 떨어진다. 완속 여과는 생물막의 활동으로 용존태(溶存態) 물질도 제거할 수 있으나 여과 효율은 떨어진다.

3436              모래여과                     정수장에서 이루어지는 정수 공정의 하나로 모래층을 통과시켜 물을 정화한다. 급속여과와 완속여과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급속여과는 대량으로 처리가 가능하나 정화력은 떨어진다. 완속여과는 생물막의 활동으로 용존태 물질도 제거할 수 있으나 여과효율은 떨어진다.

3437              모래여과장치 [sand filter]          모래를 여재로 사용하는 여과장치이다. 여과법에는 중력식 모래여과법과 압력식 모래여과법이 있다. 전자는 중력식 완속모래여과법, 중력식 급속여과법의 두 가지가 있다. 후자는 견형(堅型)과 횡형(橫型)이 있다. 압력식 모래여과는 밀폐 용기를 필요로 하므로 대량의 수처리는 부적당하고 소규모 상수도에 이용한다. 중력식 완속모래여과는 여과 시간이 경과하면 모래층 표면에 교질막이 형성되어 이 막과 모래층의 공동작용으로 수중세균이나 부유물질이 여과된다. 막 아래에 무수한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층이 있어 모래층 전체에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정화작용을 한다. 한편, 중력식 급속모래여과는 교질막이 없어 물리적인 정화작용이 주된 것이다.

3438              모래주사                     분포, 생육지 : 한반도(섬진강, 낙동강)         형태 특성 :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고 머리와 배쪽 앞가슴에는 비늘이 있다. 입은 말굽 모양으로 주둥이 밑에 있고 윗입술과 아랫입술에는 피질돌기가 발달되었는데 윗입술의 피질돌기는 중앙부는 크고 1열이나 양측은 작고 여러 줄이다. 입가에 있는 수염 1쌍의 길이는 동공의 지름과 같다. 측선은 완전하며 옆구리 중앙을 직선으로 지나나 앞부분은 배쪽으로 약간 구부러졌다. 등쪽은 청갈색, 배쪽은 은백색이다. 체측 중앙에 불분명한 갈색 반점이 5~13개가 있다.        생태 특성 : 맑고 깨끗한 하천의 중ㆍ상류 모래가 많이 깔린 바닥에서 부착조류를 섭식한다.        특이사항 : 하천 중ㆍ상류의 유속이 다소 빠르고, 자갈과 모래가 많은 바닥 가까이에 서식하며, 주로 부착 조류를 먹고 산다.

3439              모리나가 밀크 비소 중독          모리나가 우유공장에서 제조 판매한 유아용 분우에 비소가 포함되어 있어 그것을 먹는 서부 일본 지역의 많은 어린이들이 비소 중독을 일으킨 사건이다.        이 비소 중독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은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제2인산소다에 비소가 함유된 유사품인 공업용 약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1955년 생후 1년 미만의 어린이를 중심으로 고열, 설사, 구토, 두통, 황달, 복통 등의 증세를 보이는 기이한 병으로 사망자가 13, 환자수가 1 2천명에 달했다.

3440              모리나가 우유 중독사건            모리나가 우유공장에서 제조 판매한 유아용 분유에 비소가 들어 있어 그것을 먹은 서부 일본 지역의 많은 어린이들이 비소중독을 일으킨 사건이다.        이 비소중독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은 식물첨가물로 사용되는 제 2인산소다에 비소가 포함된 유사품인 공업용 약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1955년 생후 1년 미만의 어린이를 중심으로  고열, 설사, 구토, 두통, 황달, 복통 등의 증세를 보였으며 사망자가 13, 환자수가 12,000명에 달했다. 조사 결과 이러한 증세의 원인은 모리나가 우유공장에서 제조된 분유에 포함되어 있던 비산소다에 의한 중독으로 밝혀져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사건이 난지 14년 후에는 70-80% 정도의 어린이에게서 후유증이 나타났다. 후유증의 증세로는 보행불능, 언어장애, 피부이상(종기), 난청, 약시, 복통 따위가 있었다.

3441              모멘텀 간섭 (momentum interaction)                     복수의 분류가 서로 충돌하여 간섭하는 것.

3442              모세관대 ( 毛細管帶 capillary zone )                     통기대의 한 부분으로서 지하수면으로부터 모세관 현상에 의한 물의 상승이 가능한 지역까지의 구간이다.

3443              모세관수 ( 毛細管水 capillary Water )                     모세관현상에 의해 모세관대의 공극에 보유된 물

3444              모세관작용 ( 毛細管作用 capillary action)                     액체의 표면장력에 의한, 간극이나 세공관내에서의 액체의 움직임

3445              모세관현상 ( 毛細管現象 capillarity )                     모세관력에 의하여 간극내의 물이 상 승하거나 하강하는 현상

3446              모여형 여과기[-型濾過機, moore filter]                     무어형 여과기라고도 함.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형의 엽상(葉狀)여과기로,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

3447              모유 오염[母乳汚染]                 BHC등의 잔류농약이 모유에서 검출되었다는 사실이 일본에서 보고  되었음. BHC량이 최고 0.097pp까지 함유된 경우도 있다고 하며, 따라서 세계 보건 기구의 기준에 비추어 한도량이 넘을 위험성이 있음.

3448              모터크로스                  포장되지 않은 산이나 들판에 코스를 만들고 경주용 오토바이로 경주하는 모터 스포츠. 애호가들이 코스 이외의 장소에서 연습을 위해 질주하는 바람에 산간 지방이 바퀴자국으로 할퀸다거나 들풀이 없어지는 등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륜 랜드크루저가 모래 사장을 달리는 통에 바다거북의 산란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는 보고도 있어 모터 스포츠에 의한 자연파괴가 문제시되고 있다.

3449              모피               동물중에 절멸되는 원인은 인위적인 자연파괴, 생활권 파괴와 함께 모피·상아 등의 사치품을 얻기 위한 야생동물 살육에 있다. 특히 표범, , 담비 등 진품으로 취급되는 야생동물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어「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상거래를 금하는 워싱턴 조약」이 작성된 바 있다. 야생동물의 모피나 박제품을 사고 팔지 않도록 하며, ·토끼 등의 가축, 밍크 등의 양식모피용 동물의 이용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450              목스(MOX)연료            MOX연료는 플루토늄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처음부터 플루토늄을 우라늄연료에 혼합한 것으로 우라늄연료와 본질적으로 같다. 우라늄연료의 경우 처음에는 우라늄이 발전에 기여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루토늄의 기여율이 증가하여 원자력발전소에서 얻는 에너지의 양의 1/3을 담당하게 되는데, MOX연료 역시 핵분열이 진행된 우라늄과 거의 같은 형태로 핵분열한다.

3451              목재               수목 성장에 따른 형성층의 활동으로 축적된 나무의 일부분. 이른바 수목의 몸통부분이다. 다양한 사용 목적에 따라 갖가지 형태로 제재한 것이 목재다. 목재는 형성층을 가진 모든 식물이 만들어 내지만, 목재로 활용할 수 있는 수목은 극히 한정되어 있다.

3452              목재수입국                  목재를 수입하여 소비하는 나라. 이 목재에 대한 수요 때문에 무분별한 벌채가 이루어져 열대우림이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로부터 목재를 대량수입하고 있다. 세계 산업용 목재의 약 3분의 1이 국제시장에서 거래되며 국제시장에 나온 목재의 80%를 선진국 내부에서 매매하고 있다. 북미와 옛 소련은 최고의 목재 수출국이고 일본, 서유럽 제국은 최고 수입국이다. 1인당 제재, 합판, 땔감 소비량이 많은 나라는 미국, 캐나다, 서유럽 등이다.

3453              목재펠릿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나 이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잔재를 톱밥, 대팻밥 등으로 잘게 파쇄하고 건조한 후 압축하여 작은 원통형 모양의 일정한 크기로 만든 것이다. 낮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간주되어 국고보조금까지 지원되는 등 사용이 권장되었으나 사용량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최근 연탄보다 미세먼지를 스무 배나 더 유발하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3454              목재펠릿 보일러( Wood Pellet Boiler )                     저탄소 녹색성장과 화석연료 등을 대체하기 위해 목재펠릿을 연료로 사용하는 보일러

3455              목정[木情, wood sprit]              메틸알코올의 명칭(名稱). 목재의 건유생성물(乾溜生成物)에서 얻어지므로 이 명칭이 붙었다.

3456              목초산[木醋酸, wood vinegar, pyrologneous acid]                  목재를 건류해서 얻어지는 수용액 부분. 아세트산, 메틸알코올, 아세톤, 아세트산메틸 등을 함유한다.

3457              목타르[-, wood tar]                목재를 건류해서 얻어지는 유상(油狀)물질. 목재로는 주로 소나무과() 목재가 사용된다. 방향족탄화수소, 페놀류 외에 아세트산 등의 유기물을 함유한다. 방부제, 점결제(點結劑), 연료 등에 사용된다.

3458              목탄[木炭, charcoal]                  목재를 건류해서 얻어지는 탄질물(炭質物). 한국에서 보통 생산되고 있는  것은 대별하여 흑탄(연탄)과 백탄(白炭(경탄(硬炭))이다. 흑탄은 참나무, 소나무 등의 연목(軟木) 500℃ 정도로 탄화하고 800℃이상으로 정련(精練)하여 자연소화시켜서 얻어진다. 백탄은 떡갈나무 등의 견목(堅木) 300℃정도로  탄화하고 1000℃이상으로 정련해서 급히 불을 꺼서 얻어진다. 흑탄은 진비중(眞比重) 1.2~1.9, 탄수분 약 85%, 휘발분 5~7%, 발열량 약 7000kcal/kg이다.

3459              몬슨               대륙과 해양의 온도차에 의해 일어나는 계절풍. 여름에는 해양으로부터 대륙으로, 겨울에는 대륙으로부터 해양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에 풍향이 거의 정반대인 것이 특징이다. 가장 뚜렷한 몬슨 현상은 인도 주변, 동아시아에서 관측된다.

3460              몬테카티니 화학공업회사[-化學工業會社]                     이탈리아의 화학·비철금속(非鐵金屬석유화학 등의 종합 제조회사. 1882년에 창립. 80여개의 산하 단체가 있음.

3461              몬트리얼 의정서(Montreal Protocol)                     1986년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오존층파괴 원인물질로 알려진 염화불화탄소의 규제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국제간의 협약이 체택되었는데 이를 몬트리올 의정서라고 한다.  이 의정서는 1985년채택된 비엔나협정으로 구체화하였는데, CFC의 감축을 1986년 수준에서 각국이 1985년까지 50%로 감축하고 이후에도 단계적으로 감축하여야 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3462              몬트리올 의정서          1985 3월 오존층 보호를 위한 비엔나협약의 채택된데 이어 1987 9월에는 오존층 파괴물질의 생산 및 소비감축을 내용으로 하는 몬트리올 의정서가 채택되었습니다. 이협약의 주요내용은 프레온가스 사용을 오는 1997년까지는 15%, 2000년에는 전면규제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냉장고의 냉매와 각종 전자제품의 세정제로 쓰이는 프레온가스 사용량을 규제함에 따라 가격상승과 관련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1992 5월 우리나라도 이 협약에 가입하여 199 1월 이후에는 사용을 전면 금지해야 할 입장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각 관련기업에서는 정부, 학계와 공동으로 대체물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벌써 대체물질을 사용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3463              몬트리올 의정서          염화불화탄소(CFC)에 의한 오존층 파괴의 우려가 1974 Nature지에 발표된 이래 유엔환경계획(UNEP)를 중심으로 오존층 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는데 지상 25km 부근 상공의 성층권에 존재하고 있는 오존층은 인간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CFC, 할론, 메틸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 등에 의해 파괴돌 경우 인체에 피부암이나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농작물 및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오존층의 보호를 위해 유엔환경계획(UNEP)의 주도하에 1987 9월 몬트리올의정서(Montreal Protocol on Substances that Deplete the Ozone Layer)를 채택하였으며 1990 6월에 1차 개정, 1992 11월에 2차 개정을 하였다. 현재 가입국 수는 원의정서에 160개국, 1차 개정의정서에 110여개국, 2차개정의정서에 60여개국에 이르고 있다. 주요골자는 오존층 파괴물질을 구체적으로 규정(CFC-11 95)한 후 물질별로 규제 일정( : CFC 96년부터 사용금지)을 정하고 있으며, 무역규제조항을 이용해 가입 및 이행을 강제하고 있다. 그러나 의정서 제5조 제1(개도국 특례조항)은 개도국에 대해 현행의 규제일정을 10년간 늦출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 기간내 개도국은 원의정서에 규정된 5종의 CFC 3종의 할론에 대해서는 국민 1인당 연간 0.3kg을 사용할 수 있다.

3464              몰 분율(Mole fraction)              몰 분율, 또는 혼합비는 주어진 체적 내에서 모든 요소의 전체 몰 수에 대한 하나의 요소의 몰 수의 비율. 대개 건조공기에 대해 보고되는 수이다. 오랜 기간 대기 중에 체류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일반적인 값은 mmol/mol(백만분의 1, ppm), nmol/mol (10억분의 1, ppb) fmol/mol (1조분의 1, ppt) 단위이다. 몰 분율은, 기체의 비이상성(non-ideality)에 대한 보정으로 인하여 간혹 ppmv 등으로 표현되는 체적 혼합비와는 다르다

3465              몰개               분포, 생육지 : 한반도(서해와 남해로 흐르는 각 하천)         형태 특성 : 몸 길이는 약 10cm이다. 몸은 그다지 길지 않고 가늘고 옆으로 납작하다. 배가 부르지 않으며 높이는 높다. 입구석이 눈의 앞 끝에 닿을 정도로 입이 매우 크다. 입구석에는 1쌍의 입수염이 달린다. 눈은 크고 수염의 길이는 동공의 지름보다 작다. 꼬리지느러미의 뒤쪽 가장자리 중앙은 안쪽으로 파였으며, 측선의 전단부는 아래쪽으로 약간 굽어 있다. 빛깔은 은백색에 등쪽이 어두운 색이고 배쪽은 흰색이다. 긴몰개보다 크게 자란다.        생태 특성 : 물살이 느린 강이나 호수, 늪에서 무리지어 서식한다. 물의 표층이나 중층을 몇 마리씩 무리를 이루어 헤엄쳐 다닌다. 민첩한 물고기로 수생곤충이나 어류 등을 잡아먹는다. 산란기는 6~8월이며 7~10월에 치어가 나타난다.        특이사항 : 유속이 느린 하천의 중ㆍ하류나 저수지에 무리를 지어 서식한다. 잡식성이고, 수질 오염에 비교적 내성이 강하다. 산란기는 6~8월이다.

3466              몰농도[-濃度, molarity, mol concentration]                     용액 1ℓ중에 용해되어 있는 용질의 양을 몰수로 표시한 것. 기호는 [M], mol/ℓ 등을 씀. 몰이란 그 물질의 분자량에 그램을 붙인 것으로 그램분자라고도 함. 예를 들어 카드뮴 1몰의 농도란 112g(카드뮴의 분자량에 g을 붙인 것)의 카드뮴을 1ℓ의 용액에 용해시킨 것임

3467              몰리브덴 산 암모늄[--, ammonium molybdate]                  다른 몰리브덴산염과 같이 여러 가지 조성을 갖는 것이 존재한다. 오르토산염(NH₄)₂ MoO₄  열농암모니아에 산화몰리브덴(Ⅵ) MoO₃를 녹여서  결정시킨다. 실험실에서 보통  분석에 사용하는 큰 무색의 주상정은  파라산염 (NH)[MoO]·4HO이다. 이것은 MoO₃의 암모니아수용액을 증발하면 얻어진다.  이 염의 농질산수용액에 인산 또는 비산(砒酸)의 용액을 가하면 황색의 침전으로 각각 인몰리브덴산암모늄, 비소몰리브덴산암모늄이 생기며 이 반응은 인산, 비산의 정성분석에 사용된다.

3468              몰리브덴 산염[-酸鹽]                일반식          표시되는  화합물.  산화몰리브덴(Ⅵ)  알칼리수용액에서  얻어지며,  x : y = 1 : 1  오르토산염  외에 각종 비()(x / y = 2, 7 / 3, 3, 4, 6, 8, 10, 16 )  폴리볼리브덴산염이 알려져  있고 메타몰리브덴산염(x : y = 2 : 8)  파라몰리브덴산염 (x : y = 3 : 7)이 보통이다. 알칼리금속염은 물에 녹아서 알칼리성을 나타내고, 기타 금속염은 일반적으로 물에 녹기 힘들거나 거의 녹지 않는다. 오르토산염의 수용액에 산을 가하면 pH의 변화에 따라 차례로        등의 폴리산이온을 만들며, 이들이온종 사이에서 평형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질산산성에서는 황색의 몰리브덴산염의 황색 침전이 생기는 등 각종 헤테로폴리산을 만들기 쉽다.

3469              몰리브덴 청법[-靑法, molybdenum blue method]          배수 중의 실리카, 인산이온, 비소 이온의 분석법.

3470              몰리브덴 카르보닐[-, molybdenum carbonyl]                    [1]헥사카르보닐몰리브덴 (0)        ; 몰리브덴 분말에 200~250atm 1산화탄소를 작용시키거나 염화몰리브덴(Ⅲ)에 브롬화페닐 마그네슘의  존재하에 1산화탄소를 작용시켜서 얻어지는  무색능면체정(無色菱面體晶). 사방정계(斜方晶系), 8면체형  6배위구조의 분자가 존재하고 기체에서의 원자 사이의 거리 Mo-C 2.08±0.04Å, C-O 1.15±0.05℃, 비중        승화하기 쉽고 비등점 156.4℃, 공기 중에서는 150℃로 분해. [2] 유전체 :        와 각종 아민 등과의 반응에서 [Mo(CO)₃py₃](황색정),        (담황색정), [Mo(CO)₄phen](심적색정(深赤色晶)),        (암적색정),        도 있다.

3471              몰리브덴산[-, molybdic acid]                  보통 오르토산 H₂MoO₄를 말하나 이소폴리산인, 파라산 메타산을 가리킬 때고 있고 또 이들을 총칭해서  말할 때도 있다. 몰리브덴산염의 강질산성용액 e는 산화몰리브덴(Ⅵ)의 염산용액에서 얻어진다. 냉시(冷時)에서 얻어지는 것은 H₂MoO₄·H₂O(또는 MoO₃·H₂O)이며 황색, 열시(熱時)에는 H₂MoO₄(MoO₃·H₂O)이며 담황색. 물에 는 약간 녹고(2.05g/1.23℃), 졸이 되기 쉽다.        의 정8면체의 한 모서리를 공유하는 MoO₄가 연결한 층을 가지며, 그 속에 물이 있는        이라고 하나, 실은 MoO₃·2H₂이며        는 존재하지 않는다. 농황산데시케이터 중 50~65℃에서 MoO₃·2H₂O가 안정. 이밖에        등이 있다.

3472              몰리브텐[-, molybdenum]          Mo 원자번호 42. 원장 95.94. 휘수연광 MoS₂, 몰리브덴연광 PbMoO₄로서 비교적 널리 산출되며, 해수, 동물의 체액, 토양속에 조금씩 들어 있다. 주로 해수 연광을 원광석으로 하며, 배소하여 암모니아수에 녹여 파라몰리브덴 산암모늄을 태워 산화몰리브덴(Ⅳ)MoO₃로 하든가,  석영도가니속에서 강열해서 승화시켜 정제한다.  금속을 얻는 데는 MoO₃ 900~1000℃에서 수소로 환원하는 것이 보통이며 기타 테르밋법, 융해전해법  등도 사용된다. 수소환원으로 생긴 분말은 분말야금으로 소결하든가 아르곤아아크 융해로 잉고트로 한다.  환원된 것은 회색분말. 융해 또는 소결한 것은 은백색결정. 원자반경 1.39Å, 이온반경        체심입방격자, 격자상수 α=3.1399Å, 융점 2622±10℃, 비등점 4800℃, 비중 10.28. 비열        선팽창율        열전도도        탄성율 34800kg/, 비틀림 계수        (단결정), 압축율        비저항 0.62(-259℃), 5.2(0℃)        자화율(磁化率)        플루오르와는 분말이면 상온에서도 반응하여 플루오르화몰리브텐(Ⅵ)        로 되지만, 염소에서는 서서히(가열하면 곧), 브롬, 요오드, 산소, 황 등과는 가열시 반응한다.  고온에서는 인, 비소, 탄소, 규소, 붕소 등과 반응하지만, 질소와는 반응하지 않는다. 수소는 고온에서 어느 정도  흡착된다. 수증기와는 가열시 산화몰리브텐(Ⅵ), 냉각시 서서히 몰리브덴블루우를 만든다.  플루오로화수소산, 염산, 희황산(稀黃酸)과는 반응하지 않지만 뜨거운 농황산, 질산, 왕수(王水)에는 녹는다. 암모니아수에는 공기의 존재로 녹는다.  생산의 태반이 스텐레스강으로, 다음에 내화합금으로 사용한다. 몰리브덴산염으로 분석용, 기타 석탄, 석유의 수소첨가용융매(MoO₃)등의 용도가 있다. 색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되고 있지만, 확실치는 않는다.        또는 수화물로서의 조성식이 있다.

3473              몰만 인덱스[-, Mohlman index]                 SVI, 〓 몰만지표

3474              몰만 지표[-指標, Mohlman index]              SVI, 〓 몰만 인덱스.

3475              몽골 녹지대 국가사업 [-綠地帶國家事業 Mongolian Green Belt National Program]            2002년 현재 몽골 국토의 사막화가 1992년 대비 1.8% 증가하였고, 동북아시아 황사 발생의 50%는 몽골이 발생원이라고 했다. 매년 확대되는 사막과 가뭄의 대응책으로 몽골 정부는 녹지대 국가 계획을 입안 중이다. 사업은 2005년부터 2035년까지 향후 30년간에 걸쳐 3단계로 나누어 약 4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며, 이 중 62%는 외국의 원조, 세계은행의 융자 등으로 충당하고 나머지는 정부예산, 기업, 민간단체 및 시민의 기여금이나 헌금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의 규모는 고비사막과 대초원 사이 고비-안타이성 등 9개 성에 걸쳐 폭 600m의 녹지대를 연결, 넓이 90,000ha의 녹지를 조성함으로써 이 사업이 완료 시 기대되는 성과는 산림지역이 1.6% 증가, 고비사막과 대평원의 사막화 감소, 사구이동 억제, 산림보호, 황사 발생 감소, 20개 국책사업 시행에 따른 빈곤층 퇴치, 새로운 소득원의 개발, 황사로 인한 국제적 이미지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3476              묘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약 79%가 풍수지리설을 믿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전국 곳곳에 무분별하게 있는 종중, 문중묘지, 가족묘지, 개인묘지 등이 전체 묘지면적의 82.5%를 차지하여 생산성 있는 토지를 잠식하는 실정이다 정확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현재 묘지가 점유하고 있는 땅은 남한전체면적의 1%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장묘 문화는 그 문화적 배경은 물론 시설·법제 등 모든 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데 무허가·무연고·호화묘 등의 불법묘를 양산하고, 묘지난에 봉착해 있으면서도 화장 및 납골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찾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묘관련법은「매장 및 묘지에 관한법률」을 기본으로 하여 국토이용관리법 도시계획법, 도시공원법 등의 관련법과 각종 시행령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령에 의한 묘지관련 시설의 설치는 공공과 민간부문으로 구분되어 있다. 공공부문은 특별시·광역시··군이 주체인 경우이고, 민간부문은 재단법인·종중·문중·자연인이 주체인 경우다. 한편 국토이용관리법에서는 준도시지역내 집단묘지지구를 설정하여 집단묘지를 설치할 수 있고 도시계획법에서는 12개 용도지역 중 묘지관련 시설은 자연녹지지역에서 허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행법의 장묘제도는 정부의 인·허가를 전제로 한 각종 규제 일변도로 묘지문제를 극복하는 데 오히려 장애가 되고 있다. 선산이라 일컫는 문중이나 종중묘, 개인묘지에 대해서는 정부의 규제가 거의 먹혀들지 않는 실정이다. 장차 우리나라의 장묘관행은 화장으로 바뀌어야 한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장묘관행을 갖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 등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화장률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우리 국민의 50.1%가 화장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작 자신이나 가족에 대해서는 화장을 꺼리고 있어 현재 22%에 불과한 화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의식의 전환을 위한 정부나 종교단체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477              무가온 오니 소화 탱크[無加溫汚泥消化-, noneheated sludge digestion tank]                     가온 설비를 갖추지 않은 오니 소화조.

3478              무거운 프레온이 오존층에 도달할 수 있는 까닭은?           오존은 비록 미량이지만 지상 20-50km상공에 집중적을 분포해 있다. 이층을 오존층이라고 한다.        그러나 해양에 많이 용해되어 있는 탄산가스와 오존의 양을 제외한다면 지상 약80Km가지 공기의 조성은 어디서나 거의 일정하다. 이것은 공기의 대류운동 때문이다. 그리하여 지상으로부터 80km까지의 공기층을  균질층이라 하고, 그 이상대기가 존재하는 한계(지상약 1km)가지를 이질층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프레온 가스는 공기의 대류에 의해 오존층까지  도달한다.        일반적으로 CFCL₃CF₂CL₂등의 프레온 가스들은 대기 중의 낮은 고도에서는  지극히 안정하다.        그러나 이들이 대기중의 높은 고도에 이르게 되면 자외선의 강한 작용에 의해 이들로부터 염소원자 Cl이나 래디칼인 CLO가 유리된다. 그리고 이렇게 유리된 염소원자나 래디칼은 오존을 산소분자로 전환시킴으로써 오존층을 약화시킨다.

3479              무공해 농산물을 구입하려면                     환경오염이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무공해 농산물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최근 들어 이러한 서류를 타고무공해저공해란 명칭을 붙인 농산물이나 식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이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소비자들로선 어떤 농산물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여진다.        무공해 농산물이란 말 그대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말한다. 따라서 농산물 재배나 수확, 보존 과정에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조금이라도 사용했다면 무공해 농산물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저공해 농산물이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        무공해 농산물이나 저공해 농산물은 정확한 기준이나 규격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유통 과정 또한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이나 상점에서 상표만 보고 직접 고르는 것은 그리 권장할 만한 방법은 아니다.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마구 사용해 재배한 농산물이 무공해나 저공해 농산물로 둔갑되어 시장에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무공해나 저공해 농산물을 정확히 고르는 한 방법은 생산 단체와 직거래하거나 유통 단체를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무공해나 저공해 농산물을 생산, 유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단계만 해도 20여 곳이 넘으므로 이러한 단체를 잘 이용할 경우 신선한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먼저 수도권이나 부산, 대구, 광주 등 대도시에 살고 있는 소비자는한살림을 이용해 볼 만하다. 강원도 원주에서 시작해 전국 주요 지방으로 확산된 한살림은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촌의 생산자와 도시의 소비자를 이어 주는 대표적인 단체이다.        한살림을 이용하려면 개별적으로 출자금 3만원과 가입금 3,000원을 납입하면 된다. 조합원으로 가입하면 정해진 요일에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무공해나 저공해 농산물의 구입은 한 살림 외에도 경실련 정농생활협동조합, 한국유기농연구소, 두레 유통, 풀무원 식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같은 단체를 이용해 구입할 수도 있다.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민으로서 무공해나 저공해 농산물을 생산하는 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흙살림연구모임이나 한국유기농업환경연구회와 같은 연구 단체를 이용해 볼 만하다.

3480              무공해 플라스틱[無公害-]          매연이나 유해 가스 없이 폐기 소각할 수 있는 플라스틱

3481              무공해자동차[無公害自動車,zero emission vehicle,ZEV]                 유해 배출물이 제로의 자동차. 사실은 전기자동차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시행이 예정된 ZEV법의  등장으로 EV개발이 활발하다.

3482              무과실 책임주의          환경오염피해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이들 공해 배출업소들이 법적 기준을 어겨 피해가 발생했다면  피해를 일으킨 기업이 당연히  보상을 해야 한다.         환경정책기본법에는 환경오염을 일으킨 원인자가  환경오염 피해보상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이른바  '오염자 부담원칙'을 명시해 놓고  있다. 그런데 만약 기업이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했는데도 피해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될까. 즉 기업의 과실이 없을 경우 발생한 피해에 대해 기업이  책임을 져야 하느냐 아니면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느냐 하는 문제다.          그 답은 보상을 해야 한다다.          환경정책기본법 제 31 1항에는 사업장  등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으로 피해가 발생한 때는 당해 사업자가 그  피해를 배상해야 할 것이라는  '무과실 책임원칙'이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즉 과실이 없더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로 환경오염을 일으킨 원인자가 피해보상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원인자 부담원칙'과 일맥 상통한다.

3483              무과실책임                  과실이 없었다 하더라도 환경피해에서는 지역주민의 인체 또는 건강상의 피해가 있는 경우 사업주의 책임을 인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무과실책임'이라고 한다. , 과실이 없더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로 환경오염을 일으킨 원인자가 피해보상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원인자 부담원칙과 일맥 상통한다.

3484              무과실책임                  식물에 대한 멸종위기에처한야생동식물의국제거래에관한협약(CITES)  범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 및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1973년에 채택된 협약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호랑이, 곰등 약 3만종의 야생동포획 채취 및 상거래 규제를 규정하고 있다.

3485              무광층 [無光層 aphotic zone]                   물 속에서 생물의 수직 구조는 빛의 투과량에 달려있다. 빛이 투과되어 생물에 의해 유기물생산이 이루어지는 진광대(euphotic zone)와 매우 두터운 빛이 없는 무광대(aphotic zone)으로 나위어진다. 일반적으로 연안은 유기 잔사물, 플랑크톤의 번성 등으로 빛의 유효한 투과는 30m를 초과하는 경우가 드물고, 먼 바다 깨끗한 곳에서는 100~200m에 도달한다.

3486              무구속 속도 (runaway speed)                   펌프 입력 차단시의 역방향 회전 · 역방향 흐름 영역에 있어서의 펌프의 최대 회전수.

3487              무구속한계치               저준위방사성고체폐기물의 천지층처분에서 폐기체를 피트 등에 수납한다. 그 안전확보의 개념으로서는 방사성폐기물에 함유된 방사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쇠하여, 방사능준위가 안전상 지장이 없는 준위 이하가 될 때까지 관리함으로써,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생활환경에서 격리하는 것이다. 관리의 최종단계에서 특정행위 등의 금지 등을 전제로 하지 않고, 또 처분된 폐기체를 방사성물질로서 구속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준위는 일반공중이 받을 우려가 있는 피폭선량이 피폭관리의 관점에서 구속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선량 이하가 되는 것을 조건으로 설정된다. 이 농도를 무구속한계치라고 한다.

3488              무궤도 열차                버스와 같은 차체로 도로 위에 설치된 두 줄의 가선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아 레일 없이도 달릴 수 있는 구조다. 타이어 주행이므로 소음이 적고 석유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대기 오염의 염려도 없다. 여러 나라에서 재평가되고 있는 추세다.

3489              무균성골괴사[無菌性骨壞死, aseptic bone necrosis]                     비감염성골괴사 원인질환으로 장염, 알콜중독,  침상적혈구빈혈증, 당뇨병 등이  알려져있다. 노동위생면에서는 잠수에 수반된 압부량성 골괴사가 주목되어 있다.

3490              무균충전 [無菌充塡 aseptic filter]              식품에 잡균이 들어가지 않는 상태로 용기에 충전하는 기술로 장기보전이고 경제적이어서 식품 맛의 변화나 영양소의 파괴가 적다. 원래는 장수우유의 생산기술로 개발하여 1961년 스웨덴의 어느 회사가 종이 용기의 충전법으로 개발하였으나, 현재는 밥이나 고형식품에 응용되고 있다. Clean room 및 무균 충전기술의 보급이 그 배경이다.

3491              무극성 분자[無極性分子, nonpolar molecule]                    분자 자체로서는 전기쌍극자를 갖지 않는 분자를  말한다. 분자내의 개개의 화학결합이 이온성을 갖고  있어도 분자구조가 그 쌍극자를 모멘트를  서로 없애는 모양을  되어 있을 경우에는 무극성  분자가 된다. 이를테면  4염화탄소 CCl₄, 2산화탄소 CO₂와 같이 대칭중심을 갖고 있는 분자는 보통 무극성이다. 무극성분자도 전기장 속에서는 분극 에 의해 전기쌍극자를 갖는다.

3492              무극성 액체[無極性液體, nonpolar Liquid]                     무극성 분자로 구성되는 액체. 이를테면 벤젠, 4염화탄소 등.

3493              무기 가스[無機-, inorganic gas]                 산소, 질소, 탄산 가스, 염소가스, 아황산가스, 불활성 가스 등의 무기질 기체.

3494              무기 농약[無機農藥, inorganic agricultural chemicals]                  동제(東帝), 수은제, 유황제, 비소제, 인제 등이 있음. 동제로는 볼도액. 수은제에는 승황, 유황제로는 유황합제, 비소제로는 비산납, 비산 석회, 비산 석회 분재 등이 있음. → 농약농약의 화학 조성에 의한 분류유기 농약

3495              무기 섬유[無機纖維, inorganic fiber]                     화학섬유의 일종. 무기물을 인공적으로 섬유화 한 것을 말한다.  금속섬유, 유리섬유, 암석섬유, 슬랙섬유 등이 있다. 천연섬유인 아스베스토 등은 광물섬유라고 하여 이들과 구별한다.

3496              무기 수은 중독[無機水銀中毒]                   급성 중독 증상으로 구토, 빈맥(頻脈),  혈성하리(血性下痢), 무뇨(無尿), 혈뇨(血尿), 수은  성신염 등을 유발함. 만성 중독 증상으로는 빈혈, 다발성 신경염, 구강염, 신장 장해, 불면, 정신 불안, 언어장해 등으로 나타남.

3497              무기 수은 화합물[無機水銀化合物, inorganic mercury compound]               염화 제2수은(HgCl₂, 승홍), 염화 제1수은(Hg₂Cl₂, 감흥), 질산 제2수은[Hg(NO₃)₂·H₂O], 질산 제1수은[Hg₂ (NO₃)]등이 있음. 그 독성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으며, 급성 중독 또는 만성중독을 일으킴. 특히 중요시 해야 할 것은 무기 수은이 자연계에 생물학적으로 유기 수은환 된다는 사실이 실험적으로 확인된 점임. → 유기 수은 화합물알킬 수은메틸 수은에틸 수은미나마타병.

3498              무기 수은의 유기 수은화[無機水銀-有機水銀化, organic mercury of formation from inorganic mercury]                     무기 수은은 유기 수은에 비하여 신경  조직으로의 친화성(親和性)이 약하며, 유해성은 현저하게 낮음.  그러나 무기 수은은 자연계에서 생물학적으로 유기 수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미생물에 의한 무기 수은의 유기하에 관해서는 스웨덴에서 처음 발견되어, 현재는 그 중개 역할을 하는 몇몇 미생물이 검출, 확인되었음. 비타민        의 일종인 시아노코바라민 생성 박테리아는 그 일종임.

3499              무기 수은제[無機水銀劑, inorganic mercuryo chemicals]                여러 종류의 화합물이 여러 용도에 사용되고 있으나, 농약으로는  살충제로서 승홍이 사용되고 있음. 승홍은 살충력이 강한 반면 작물에 대한 약해(藥害)도 큼. 유제(乳劑)나 분제(粉劑)로 하여 사용하며, 승홍, 승홍정, 브라스트, 브라민 등의 상품명으로 시판됨. 승홍은 감자, 담배, 야채 등의  병해충 구제에 사용됨. 물에 잘 용해되지 않으므로 소량 의 열탕(熱湯)에 용해하여 사용해야 함. 수은은 농작물 중에서 농축되어 그것을 취식(取食)한 인간의 체내에 다시 농축되므로 주의하여야 함. → 생물학적 농축유기 수은 화합물.

3500              무기 안료[無機顔料, inorganic pigment]                     무기 물질로서 되는 안료(顔料)를 말한다. 유기안료와 비교하여 대체로 안정하며 불변색(不變色)이란 것이 특색이다. 백색안료는 무색투명한  고굴절율광물분말이며,  연백(鉛白)  2PbCO₃·Pb(OH₂),  아연화(亞鉛華)  ZnO,  리토폰  ZnS+BaSO₄, 티탄배 TiO₂등이 있다. 코발트 화합물에는 오레올린        (황색(黃色))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