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301-3400

by 리치캣 2023. 1. 6.
728x90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301-3400

번호                  용어                  해설

3301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경유차의 엔진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을 필터로 걸러내어 대기 배출량을 저감하는 장치

3302              매연처리시설(Smoke and soot treatment facility)           매연발생시설에서 발생하는 매연을 처리하기 위한 시설 및 이것에 부속되는 시설을 매연처리시설로 하고 있다.        유황산화물을 처리하기 위한 배연 탈류장치, 질소산화물을 처리하귀 위한 배연 탈질장치, 매진을 처리하기 위한 전기집진장치, 원심력 집진장치, 세정 집진장치, 여과 집진장치 등이 매연처리 시설에 포함되며, 이외에 매연을 외부로 방출하여, 확산희석하기 위한 연돌, 집진장치등에 부속된 배출가스를 통과시키는 도관, 송풍기 등도 매연처리 시설에 포함된다.

3303              매염[媒染, mordanting]             매염염료(煤染染料)

3304              매염염료[媒染染料, mordant dye, mordant color]             염료(染料)가 술폰기를 갖지 않아 그 자신이 섬유에 염착력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에 섬유를 아세트산알루미늄, 아세트산 철 등의 철염, 크롬염, 주석화합물 등의 약 염기 또는  약산염의 용액 중에 담구어서 충분히 이들 염을 섬유중에 침투시킨 후 가열해서 가수분해(加水分解)하도록 하여 수산화(水酸化)알루미늄, 주석산(朱錫酸) 등과 같은 금속산 화물로 바꾸고, 다음에 적당한 염료(染料)용액 중에 넣을  때가 많다. 이렇게 하면 염료(染料)는 그 금속산화물(金屬酸化物)과 결합하여 간접(間接)으로 섬유와 튼튼한 결합이 생겨 이것을 염색할  수가 있다. 이러한 염색법(染色法)을 매염(媒染)이라 하고, 사용되는 아세트산알루미늄 등을 매염제(媒染劑), 사용되는 염료를 매염염료(媒染染料)라 한다.  알리자린은 그 대표적인 예이며, 기타 산성매염염료(酸性媒染染料) 등도 있다. 염기성(鹽基性) 염료(染料)도 셀룰로오스 섬유에는 매염을 필요로 한다.

3305              매염제[-, mordant]                섬유에 색소(色素)가 직접 물들지 않을 때에 그를 매개하여 고착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 크롬·알루미늄· 따위의 염()과 백반·녹반·타닌(tannin) 따위.

3306              매우[梅雨, bai-u, rainy season(in Japan)]                     6월 초에서 7월 중순까지 계속되는 우기(雨期)이며 장마철이라고도 한다. 한국의 남부, 일본, 양자강 유역에서 볼 수 있다. 6월경이 되면 일사(日射)가 강해지므로 일본 남쪽 해상에는 대단히 습한 기단(氣團)이 생겨 이때에  급격히 발달하는 오가사와라(소립원(小笠原)) 고기압(高氣壓) 때문에  이 기단은 일본으로 오게 된다.  한편 오호츠크해나 일본 북부 해안에는 고기압이 생겨 여기에서 냉각기류(冷却氣流)가 북동풍이 되어 불게 된다. 이 두 개의 기류(氣流)가 일본 부근에서 충돌하기 때문에 동서로 뻗는  매우전선(梅雨前線)이 생긴다. 이 상황(狀況)은 안정하며 오래 계속되어 매우 전선을 정체전선이 되고, 이에 따라 저기압(低氣壓)이 때때로 동진(東進)하여 비가  온다. 매우 전선의 위치나 이동이 변화하면 우기(雨期)가 변화한다. 매우기(梅雨期)에 오호츠크해에  고기압(高氣壓)이 생기는 원인으로서 최근에는 제트스트리임 티베트고원(高原)에서 양분(養分)되어 일본의 남쪽과  북쪽을 통해 오호츠크해 동쪽에서 합류(合流)하는 것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고 있다.

3307              매진 감소제[煤塵減少劑]           중유를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매진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중유에 첨가하는 약제. 약제를 첨가함으로서 배연(排煙) 중의 미연소 카본의 연소를 촉진시킬 수 있음.

3308              매진 농도[煤塵濃度, dust concentration]                     매도(煤道), 굴뚝, 덕트 등을 흐르는 배출 가스의 매진 농도는, 기준 상태(온도 ℃, 기압 760mmHg)로 환산, 건조한 배출가스 1㎥에 함유된 매진의 질량으로 나타내며, 다음의 식으로 산출함.        : 건조한 배출 가스 중의 매진 농도 (g/N), m : 포집된 매진의 질량(g),        : 기준 상태에서 흡인된 건조한 가스량 (N). m은 더스트 튜브. 또는 여과지로 포집하여, 포집 전후의 더스트 튜브, 또는 여과지의 중량차로부터 구함. → 평균 매진 농도.

3309              매진 포집기[煤塵捕集機, dust collector]                     연도(煙度) 배출가스 중의 매진을 포집하는 기기.

3310              매진[煤塵, soot, free carbon, carbon]                     유리탄소.

3311              매진의 비중[煤塵-比重, specific gravity of dust]              매진의 참비중과 겉보기 비중을 표시했으며, 왼쪽에는 매진의 발생원 또는 매진 그 자체를 표시했음. 예를 들어 미분탄 보일러라는 것은 보일러의 배기 중에 함유된 매진을 의미함.

3312              매진의 입경[煤塵-粒徑, dust size]              예를 들어 수관식(水管式) 보일러(공칭 590,000kg/h의 능력)  매연을 원심력집진 장치로 밀 제진한  , 전기 집진 장치로 제진할 경우, 집진 장치 입구에서 23.4g/N㎥였던 매진량의 출구에서 0.7g/N㎥으로 감소됨. 제진된 매진의 입경분포는 40μm이상이 37.4%, 30~40μm 19.2%, 20~30μm 19.4%, 10~20μm 19%, 0~10μm 10% 정도임.

3313              매진의 포집 장치[煤塵-捕集裝置, dust collect unit]                 연도(煙度), 굴뚝, 덕트 등을 흐르는 배출 가스중의 매진을 포집하는 장치, 더스트 튜브, 여과지의 두가지 있으며, 선택은 배출 가스의 농도, 온도, 등에 의거함. 여과지의 재질로는 셀룰로오스, 유리 섬유 등이 있음. 셀룰로오스의 사용 온도는 150℃이하이며 유리 섬유는 500℃이하임.

3314              매질[媒質, carrier materials]                      1) 근접작용이 이루어지는 물질 또는 공간. 일반적으로 생활계를 둘러싸고 그 표면과 직접적인 접촉을 가지며 생활의 장()이 되는 물질을 말한다. 생물은 모든 물질대사의 결과로서 매질(媒質)과 물질교환을 한다. 모든 세포가 활동하는 매질은 액체이기 때문에 특히 매액(媒液)이라고 한다. 땅위 생물의 개체는 일반적으로 공기가 매질이지만 땅속 생물에서는 오히려 흙이나 모래·진흙으로 보아야 할 경우가 있다. 다세포생물의 몸에는 구성세포의 직접적인 매질이 되는 체액(體液)이 발달하였으며, 특히 고등동물에서는 이 내부매질(내부환경)이 외부매질로부터의 독립성·항상성을 획득하고 각종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증대시키고 있다.                                                             2) 물리적 작용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전하는 물질. 음파는 공기나 물을 통해서, 지진파는 지각을 통해서 전달된다. 이와 같이 파동이 전달되어 가는 공간이나 물질을 일반적으로 매질이라 한다. 진공 속의 빛에 관해서는 그 매질로 에테르라는 탄성을 가진 물질이 상상되었으나, 마이컬슨몰리의 실험과 A.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에 의해 그 존재가 부정되었으며 공간 자체가 매질로 생각되고 있다.

3315              매향리 미 공군 사격장 소음                     경기도 화성군 우정면 매향리에는 미 공군 사격장이 있다. 이 공군 사격장은 l968년에 건설된 이후로 1991년 현재까지 군 비행기의 사격과 소음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 우정면은 3,494 가구에 약 l3,995 명의 인구를 갖고 있다. 이 마을은 아침 7시부터 저녁 7시까지의 하루 평균 l0-l3 시간 동안 60-70 대의 전폭기들이 날아와 l 대당 평균 l0 회 이상 모두 600-700 회의 폭탄투하 연습 및 기총소사 훈련을 하고 있다.        인도주의 실천의사협의회가 l989 4월 매향 l,2,3 리의 주민 l50 명올 대상으로 소음에 의한 건강 피해를 조사한 결과 매향리 주민들의 33.3%가 난청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소음 피해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증세인 혈압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매향리 지역 주민들의 평균 혈압이 l38 mm Hg로 소음이 없는 인근의 호곡리 주민의 평균 혈압 l27 mm Hg 를 크게 웃돌았고, 고혈압환자 발생률도 호곡리 지역보다 4배 높은 24% 를 기록했다. 어패류와 해태양식 또한 사격장의 설치로 인해 그 양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소음측정 권고 단위인 WECPNL 에 따르면 90 WECPNL 이상인 경우 사람이 살 수 없는 주거불능지역으로 완충 녹지대만이 조성될 수 있다. 미 공군 소음 측정반이 투입되어 측정한 결과 매향리 지역에는 소음도가 90-110 WECPNL을 넘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이주 대책 마련과 피해보상을 주장하는 주민들의 요구가 정당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객관적인 사실을 갖고 있는 것이었다.        1988 l2월부터 미 공군 사격장 이전을 요구하면서 매향리 주민들이 저항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 과정에서 대책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구속되는 사태가 있었고, 이 계기로 지역 주민들의 자생적인 투쟁력에 기반하여 서울지역에서는 미 군사기지와 관련된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가칭 `미군기지 주민 피해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기에 이르렀다. 이어 전민련, 전대협, 전농연, 공해추방운동연합, 청년과학기술자협의회 등이 대책위 구성에 참여하여 실무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대한변호사협회에서는 조사단을 구성하는 등 인권 차원에서 힘을 모아나가고 있다. 아직까지 투쟁의 뚜렷한 성과는 없지만 매향리 주민들은 점차로 지역적인 고립을 탈피하고 자신들의 문제를 대외적으로 적극적으로 아리기 시작하여 반공해 운동을 다른 단체와 연대하는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면에서 활동의 중요한 의의를 얻고 있다.

3316              매향리 미군기지          한국전쟁중이던 1951부터 미군은 아무런 법적 근거나 정부의 제재 없이 해안에서 1.6km 떨어진 농섬을 표적으로 사격연습을 시작했으며, 그로 인해 매향리는 미군으로부터 많은 피해를 받아 왔다. 1954년부터 이곳에 주둔한 미군은 한미행정협정 체결 후 1968년부터 농섬을 중심으로 3천 피트 구역과 이에 접해 있는 해안 38만 평을 징발했으며, 다시 1979년 반경 8피트를 추가 징발했다. 1980년에는 해안지역 토지 50만 평까지 확장해 지금의 규모를 갖게 되었다. 1996년 현재 난데없이 날아든 포탄에 맞아 죽은 사람이 11명이나 되고 하루에 수 백 번씩 이루어지는 비행사격으로 90∼1 10데시벨의 소음이 나는데, 이는 주거 불능 기준치에 해당되는 것이다. 국방부는 1988년 무렵부터 서해안 매립이 끝나면 미군사격장을 이전하고 예산으로 6백억 원을 책정해 놓았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그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현재 미군기지로 사용되고 있는 지역이나 사용되었던 지역의 환경오염은 이루 말할 수가 없으나, 주한 미군은 철수하더라도 행협상 이를 원상복구할 의무가 없다. 국방부나 외무부만의 노력만으로는 안되고, 전국민이 나서서 ''우리 땅 되찾기''운동을 펼쳐야 한다.

3317              맥각 알칼로이드[麥角-, ergot alkaloids]                     쌀 보리의 이삭에 기생하는 맥각균(麥角菌, Claviceps  purpurea)의 균핵(菌核), 즉 맥각[麥角(자궁긴축작용(子宮緊縮作用), 분만촉진(分娩促進), 분만시(分娩時)의 상혈작용(上血作用)을 갖는다))의 유효성분을 이루는 한 무리의 알칼로이드 구조상으로 인돌알칼로이드에 속하며, 리제르긴산을 기체(氣滯)로 하는 것과 이소리제르긴산을 기체로 하는 입체 이성체와의 쌍이 있어 쉽게 상호전환을 한다. 전자(前者)  유기용매(有機溶媒)에 녹기 쉽고 생리작용이 강하며, 후자(後者)는 우선성(右旋性), 이용성이고 생리작용이 약하다. 현재  다음과 같은 쌍이 알려져 있다(괄호안이 우선성 이성체). 에르고타민(에르고타미닌), 이레고신(에르고시닌),  에르고크리스틴(에르고크립티니), 에르고크르닌(에르고크르니닌) 및 에르고메트린(에르고메트리닌).

3318              맥동               배율이 큰 지진계에 기록되는 지각의 진동 중에서 지진파 이외의 원인에 의한 주기가 2~10s정도인 비교적 규칙적인 진동

3319              맥주 양조 배수[麥酒釀造排水]                   맥주 양조 배수는 양조 과정 발효, 저장, 병을 씻는 등의 각 공정에서 배출되므로 보통 활성오니법으로 처리됨.

3320              맨홀               하수도 관리에서 하수관리의 검사나 내부청소 등을 목적으로 설치하며, 관거의 기점·합류점·교차점·분기점·구배·방향·단면이 변하는 곳에 주로 설치하고 있다.

3321              맹곡               카르스트지대에 있는 계곡으로 바닥에 물이 있든지 없든지간에 동굴이나 돌리네를 통해 하상이 지하로 사라진다.

3322              머드볼〔mudball          여과 장치의 여재층(濾材層)에 생기는 구상(球狀)의 작은 덩어리. 주성분은 여재여자(濾材濾子), 여액(濾液)중의 부유물질(浮遊物質), 점착성(粘着性) 물질로 여재의 세정이 불충분한 경우에 발생함. 조류(藻類)나 미생물을 많이 함유한 원소를 여과할 경우에 특히 생기기 쉬움.

3323              머스카루핀[muscarufin]             독버섯 Amanitamuscaria의 표면에 함유되는 심홍색(深紅色)의 색소로 융점 275.5℃이다.

3324              머스카린[muscarine]                 독버섯 Amanita muscaria의 유독한 성분으로 테트라히드로환을 갖는 제4암모늄화합물이다. 수산화(水酸化)바륨수용액과 끓이거나 또는 부팽 의해 노이린을 생성(生成)한다.

3325              머스콘[muscone]          환식(環式)케톤이며, 유상(油狀)의 방향(芳香成分)이다. 좌선성(左旋性)이며, 라세미체의 합성도 되었다.

3326              머스키법[Muskie law]               당초 1967년 제정되어, 미국의 머스키(Edmund S. Muskie)상원의원의 노력으로 1970년 개정된 미국의 대기청정법(Clean Air Act of 1970). 그 후 이법은 1974, 1977년 개정에 이어, 1990년 대폭 개정되었다. 그 당시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유해물질, 오존, 산성비 대책 등을 위한 규제대상의 화대, 대기환경기준,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등이 강화되어 발생원인 공장과 자동차에 대한 시설과 정화의무가 더욱 엄격해져 미국의 대기질 개선에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하였다.

3327              머스터드 가스[mustard gas]                     (C₂H₄Cl)₂S황화(黃化) 디클로르디에틸(dichlorodiethyl sulfide). 융점 14.4℃, 비등점 217℃, 비중 1.27이며, 에틸렌과 2염화황(鹽化黃)으로 만들어지는 미란성독(靡爛性毒)가스. 1차대전 중 벨기에의 Ypern 부근에서 독일군이 처음으로 사용했으므로 이페리트라고도 한다.

3328              머신유의 규격[--規格]            공장 특히 기계금속 관계의 공장에서는 머신유를 사용함. 배수중에  머신유가 함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수(流水) 분리 장치등으로 회수하여 처리해야 함.

3329              먹는 물 수질기준                     . 먹는 물 수질기준의 현황          우리나라는 1963년 처음으로 수도법에 근거하여수도법에 의한 수질기준·수질검사방법·건강진단 및 위생상에 관한 규정으로 먹는 물의 수질기준이 설정되었고 '80년대 말까지는 큰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각종 산업이 발달하면서 하천이 급격히 오염되기 시작하여 상수원인 낙동강, 영산강 등의 강 하류지역의 수질은 3급수이하로 되어서 일반적인 정수처리방법으로는 양질의 물을 생산할 수 없게 되었다.        또 '89년 이후 매년 중금속, 트리할로메탄, 페놀, 디클로로메탄 등의 수돗물 오염사고가 발생하여 정부도 수돗물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상수원의 변경, 광역상수도의 확충, 기존 정수장에서의 시설개선, 고도정수처리시설의 도입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수돗물의 수질은 상당히 개선되었다.        먹는 물의 수질기준도 처음 제정 시에는 28종이었으나 '84년 카드뮴, 세제, 90년에 트리할로메탄, 91년에 유기인계 농약인 다이아지논, 파라티온, 말라티온, 페니트로티온과 중금속인 세레늄이 '92년에 카바메이트계 농약인 카바릴과 트리클로로에탄 등 유기용제 3종이 '95년에 알루미늄, 벤젠, 톨루엔, 크실렌, 디클로로메탄, 에틸벤젠, 96년에 사염화탄소와 1,1-디클로로에틸렌이 추가되어 45종으로 강화되었다. 또한 환경부에서는 매년 수돗물에 대하여 수질기준이 정하여지지 않은 유해물질의 함유실태를 조사하여 먹는 물의 수질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수돗물의 수질을 1996년부터 1998년까지 3년간 조사한 결과 정수장 수돗물은 2.26%가 가정수도전 수돗물은 1.47%가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돗물의 공급량을 기준으로 할 때는 수질기준을 초과하여 공급되는 수돗물은 0.24%에 불과하다. 또 수돗물에서 수질기준을 초과하는 항목들은 주로 미생물, 알루미늄, 망간, 질산성질소, 염소이온 등이다.          . 먹는 물의 수질기준          (1) 미생물에 관한 기준          () 일반세균(표준한천배지 내에서 성장하여 집락을 형성할 수 있는 중온성 세균을 말한다) 1㎖ 중 100 CFU (Colony Forming Unit )를 넘지 아니할 것.          () 대장균군(젖당을 분해하여 산과 가스를 발생하는 그람음성, 무아포성 간균으로 호기성 또는 통성혐기성균을 말한다) 50ml에서 검출되지 아니할 것          * 건강상 유해영향 무기물질에 관한 기준          () 납은 0.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불소는 1.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비소는 0.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세레늄은 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수은은 0.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시안은 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6가크롬은 0.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암모니아성질소는 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질산성질소는 1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카드뮴은 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보론은 0.3mg/l를 넘지 아니할 것         * 건강상 유해영향 유기물질에 관한 기준          () 페놀은 0.0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총 트리할로메탄은 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다이아지논은 0.02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클로로포름 0.08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파라티온은 0.06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말라티온은 0.2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페니트로티온은 0.04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카바릴은 0.07mg/l를 넘지 아니할 것         () 1,1,1-트리클로로에탄은 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은 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트리클로로에틸렌은 0.03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디클로로메탄은 0.02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벤젠은 0.0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톨루엔은 0.7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에틸벤젠은 0.3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크실렌은 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1,1-디클로로에틸렌은 0.03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사염화탄소는 0.002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심미적 영향물질에 관한 기준          () 경도는 30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과망간산칼륨소비량은 1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냄새와 맛은 소독으로 인한 냄새와 맛 이외의 냄새와 맛이 있어서는 아니될 것         () 동은 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색도는 5도를 넘지 아니할 것          () 세제(음이온계면활성제) 0.5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수소이온농도는 pH 5.8 내지 8.5이어야 할 것          () 아연은 1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염소이온은 25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증발잔류물은 50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철 및 망간은 각각 0.3mg/l를 넘지 아니할 것          () 탁도는 1NTU를 넘지 아니할 것          () 황산이온은 200mg/l를 넘지 아니할 것          () 알루미늄은 0.2mg/l를 넘지 아니할 것

3330              먹는 샘물                   암반대수층내의 지하수, 용천수 등 수질의 안정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자연상태의 깨끗한  물을 물리적으로 처리하여 먹는데 적합하도록 제조한 샘물을 말한다.

3331              먹는물            종래 광천수 또는 맑은 물 등 다양한 개념을 정리 1995 1 5일 법률 제4908호 제정공포된 먹는 물 관리. 법상의 물은 먹는데 통상 사용하는 자연상태의 물과 자연상태의 물을 먹는데  적합하게 처리한 물을 말한다고 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3332              먹는물 공동시설          다수인에게 먹는 물을 공급할 목적으로 개발하였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약수터, 샘터, 우물 등을 말한다.

3333              먹는물 관련 영업                     먹는 샘물의 제조업. 수입판매업,수처리제 제조업을 의미한다.

3334              먹는물 관리체계 구축               먹는물에서 수질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바이러스, 원생동물, 방사성물질, 소독부산물 등의 유해물질이 검출되고 먹는물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어, 합리적인 먹는물 정책수립에 필요한 과학적인 기초자료와 오염현황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먹는물 관리체계 구축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미생물 분야에서는수돗물에서의 바이러스 분포실태, 정수처리 공정별 바이러스 제거효율, 바이러스 표준분석방법 및 실험실 지정제도 연구결과를 토대로정수처리에 관한 기준’(환경부고시)이 고시되어 바이러스와 지아디아의 정수처리기준, 정수장에서의 바이러스와 원생동물 조사, 바이러스 검사기관 지정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바이러스 검사기관의 정도관리 방안연구도 수행중에 있다.        지하수중의 방사성 물질의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4년 동안 (‘99~’02)지질의 종류별 (심성암, 퇴적암, 화강암, 화산암, 흑색세일)로 방사성물질의 함유 실태조사를 하여 그 결과를 근거로 하여 우라늄의 수질기준을 설정키로 하였으며, 라돈은 향후 미국 등의 선진외국에서의 수질기준 설정동향을 파악, 평가하여 수질기준을 설정하되 잠정적으로 미국 수질기준을 참고치로 활용하여 판단, 관리하기로 하였다.        89년부터 01년까지 수돗물의 원수와 정수를 대상으로 할로초산 등의 303개 물질에 대한 분석방법 및 함유실태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먹는물 수질기준에 클로로포름 등 27개 항목을 설정하였으며,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에 페놀류 등 22개 항목을 설정하였다.

3335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Drinking Water Quality Items Required to be Monitored)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이란 전국적으로 먹는물에서의 검출수준이 매우 낮아 현재로서는 먹는물 수질기준으로 관리할 필요는 없으나 먹는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검출상태 등을 감시하는 항목을 말한다.

3336              먹는물 수질검사          먹는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실시하는 검사로, 먹는물 공급시설의 유형에 따라 검사항목과 검사 주기를 구분한 검사제도를 마련하여 수도사업자 등 관리주체로 하여금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수도사업자가 실시하는 법정검사 외에, 2014 3월부터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통해 주민의 신청에 따라 각 가정에서 수질검사를 해주고 있다.

3337              먹이 피라미드와 생물 농축 현상               먹지 않고 살 수 있는 동물은 없다. 소비자인 동물은 스스로 영양분을 생산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동물은 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잡아먹음으로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육상 생태계를 예로 든다면 풀은 생산자이고, 풀을 뜯어먹는 초식 동물인 토끼는 1차 소비자, 그리고 토끼를 잡아먹는 육식 동물인 여우는 2차 소비자인 셈이다.        이처럼 풀, 토끼, 여우와 같이 먹고 먹히는 관계는 생태계에서 연쇄 사슬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먹이사슬이라고 한다. 이 먹이사슬은 소비 단계가 높아질수록 생물량이 줄어들어 피라미드 모양을 이루는데, 이를 먹이 피라미드라고 한다. 인간은 물론 이 먹이 피라미드의 맨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이 먹이 피라미드와 생물농축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일까?        생물 농축(biological concentration)이란 먹이 피라미드 상위로 갈수록 오염물질의 체내 농축이 심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생물 농축은 먹이 피라미드를 따라 점점 더 그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오염물질의 생물 증폭(biological magnification) 현상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오염물질이 생물 농축 현상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생물농축을 일으키는 물질로는 중금속, 방사능물질, 디디티(DDT)나 폴리크로리네이티드비페닐(PCB)과 같이 자연 상태에서 쉽게 분해 되지 않는 물질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물질은 호흡이나 배설을 통해 극히 일부분만 체외로 배출되고 대부분 생물의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농축현상이 일어난다.        이에 관해선 생물학자들이 흥미 있는 조사 결과를 많이 내놓고 있다. 그 예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DDT 오염사례이다.        DDT는 현재 세계 각국에서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1940년대 초부터 보급되어 모기나 해충을 구제하는데 많이 사용되었던 농약이다. DDT가 세상에 선보일 당시 워낙 효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DDT의 효능을 규명한 스위스의 과학자 폴 뮐러 박사는 1948년 노벨상을 수상했을 정도였다. 6.25 동란을 치룬 장노년 세대들이라면 기억 못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DDT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미국 롱아일랜드 지방의 늪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DDT가 먹이사슬을 통해 어떻게 생물 농축 현상을 일으키는지 잘 설명해 준다. 학자들이 늪지의 식물성 플랑크톤의 DDT 농도를 측정한 결과 0.04ppm이었다. 식물성 플랑크톤보다 먹이 피라미드 상위 단계에 있는 피라미는 어떠했을까? 피라미 몸속의 DDT 농도는 1ppm이었다. 식물성 플랑크톤보다 25배 높은 농도였다. 그리고 늪지의 먹이사슬 최상위에 있는 새를 잡아 몸속의 DDT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 75ppm이었다. 피라미에 비해 75, 그리고 식물성 플랑크톤에 비해 1,875배나 높았던 것이다.        세계 각지에서 물고기를 먹이로 하는 새들이 급격히 사라진 이유 중 하나가 바로 DDT때문이라는 것이 환경학자들의 견해이다. 생물농축을 일으키기는 중금속도 마찬가지이다. 물속에 사는 한 조류는 중금속인 카드뮴이 물보다 무려 14만 배나 높은 농도를 보였다고 한다.        결국 생태계 먹이 피라미드의 최상위에 있는 우리 인간은 마치 한약을 다리고 다려 진한 국물을 먹듯이 각종 어패류나 육류를 통해 고농축 환경 오염물질을 섭취하고 있는 셈이다. 공해병으로 잘 알려진 미나마따병이나 이따이이따이병의 발생 원인이 바로 이 생물 농축 현상 때문이다. 생태계는 인간이 버린 환경오염물질을 다시 인간에게 되돌려주는 부메랑과 같은 속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다.

3338              먹이사슬                     생태계에서 생물군집의 개체군 사이에 사슬모양으로 이어져 있는, 먹고 먹히는 복잡한 먹이관계를 말한다. 미국의 생태학자V. E. 셸퍼드가 1913년 처음 그림으로 나타낸 후 1927년 영국의 생태학자 C. S. 엘턴이 동물군집 연구의 기초적인 방법으로 도입하면서 먹이사슬의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먹이사슬은 실제로는 한 줄의 단순한 연결관계가 아니라 여러 갈래로 가지 치고. 또 가지들이 연결되어 복잡한 그물모양의 관계를 이루고 있으므로, ''먹이그물''이라고도 한 먹이사슬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보통 4∼5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7단계 이상은 드물다. ②생물군집이 다르면 먹이사슬의 개체군 배열도 달라진다. ③살아 있는 생산자부터 시작하는 사슬을 ''생식사슬'', 죽은 생산자에서 시작하는 것을 ''부식사슬'' 이라고 한다. 영양원과 에너지원은 생산자에 의해 동화된 유기화합물과 이것에 태양 에너지가 전환, 저장된 화학 에너지라 할 수 있다. ④다른 생태계로 옮겨지거나 계절이 바뀌고 성장, 발육상의 시기가 다르면 개체군의 생태적 지위가 달라진다. ⑤포식자의 몸집은 피식자보다 크지만, 그 수는 더 적다.

3339              먹이연쇄                     생태계 내의 생산자가 비생물적 요소인 공기, 수분, 토양 등을 이용하여 유기물을 합성하면 이 유기물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전달되는데, 이와 같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여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관계를 말한다. 즉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등 생태계 구성요소 사이에서 일어나는 먹고 먹히는 일련의 사이클이다. 먹이연쇄를 통하여 생태계의 균형이 유지되는 것이다.

3340              먼셀 색표계[-色票系, Musel color system]                     먼셀표준색이라고도 함. 이상적인 백() 10, 흑을 0으로 하는 명도와 10단계로 나눈 채도를  병용(倂用)하여, 색상 명도/채도의 기호로 표시함. 대표적인 표준시료(標準試料)를 배열한 색표나 색입체가 만들어지고 있음.

3341              먼지 분리기[-分離器, dust seperator]                     기체 중에서 먼지 모양의 고체 미립자를 분리하는 장치. 체로 치는 방법, 사이클론, 더스트 콜렉터, 포대를 사용하는 배그 필터, 물을 분사하여 씻어내는 방법 등이 있다.

3342              먼지[ dust]                  물질의 파쇄·선별 기타 기계적 처리 또는 퇴적에 따라 발생하거나 비산하는 입자상 물질.

3343              먼지의 분석 방법[-分析方法]                     이 시험방법은 연료나 기타 물질을 연소, 합성 분해할 때 또는 열원으로서 전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배출가스 중의 먼지 및 기계적 처리 등에 수반하여 배출되는 먼지 농도를 연도,  연통, 굴뚝, 덕트(이하 연도라 함) 등에서 측정하기 위한 연도측정공 설치와 시료 채취점(이하 채취점이라 함) 선정함.  (환경 오염 공정 시험법 제3장 제2절 시험 방법 2-1).

3344              먼지의 정의 및 성상                (1) 먼지                      () 정의                   먼지란 대기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의 하나로 일명 분진이라고 한다. 보통 0.1∼500㎛의 입경범위를 가지며, 입자의 크기에 따라 무거워서 침강하기 쉬운 것을 강하분진이라 하고, 입자가 미세하고 가벼워서 좀처럼 침강하기 어려워 장기간 대기중에 떠다니는 것을 부유분진이라 한다.                    () 성상                      먼지는 주로 고체상 물질이지만, 액체상 물질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그 안에 납, 구리, 크롬, 아연, 카드뮴 등과 같은 중금속물질이 들어 있기도 하고, 황산염, 질산염 등과 같은 산성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조성은 먼지가 어느 발생원으로부터 나왔는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먼지의 성상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2) 미세먼지                   () 우리나라는 대기중에 부유하고 있는 총부유분진(TSP)과 별도로 인체에 흡입되어 폐포에 침착될 가능성이 큰 입자영역을 가진 미세한 먼지를 관리하기 위해 직경이 10 ㎛이하인 먼지(PM10)를 대기환경기준항목으로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1995.1)                       () 외국에서는 인체영향 측면을 고려하여 PM10에서 직경이 2.5㎛이하인 입자(PM2.5)를 새로운 관리대상 먼지로 설정하기 위한 연구를 시행 중이며, 이들 PM2.5 2차 생성 먼지들이 중요 구성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역시 PM2.5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와 측정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3345              먼지총량제                  사업장에 연도별로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고, 할당량 이내로 오염물질 배출을 허용하는 제도로 종전의 농도 규제방식의 단점인 환경용량 초과 문제를 보완한 것이다.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서울, 인천, 경기도 28개 시.)에서 시행 중인 사업장 총량제 대상물질(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를 추가하여 2018 1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3346              멀칭(mulching)            기존의 토양에 볏짚 등으로 덮어 흙의 건조, 침식, 잡초 발생 등을 방지하는 것을 말함. 최근에는 볏짚대신 비닐, 폴리에틸등을 흙색으로 착색하여 사용하거나 석유계 수지액을 지면에 살포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담배, 고추등 원예작물에 많이 이용하고 있다.

3347              멀티사이클론[multicyclone]                       사이클론의 집진효율은 소형일수록 우수하므로, 처리풍량(處理風量)이 클 경우에는  2대 이상의 소형 사이클론을 병열(竝列)하면 압력 손실이 과히 높지 않기 때문에 효율을 높일 수 있음. 이러한 사이클론을 멀티사이클론 또는 멀티클론이라고 함. 우수기(偶數基)의 같은 사이클론에 분기(分岐)덕트로부터 균등하게 가스를 보내는 방법과 축류사이클론을 사용하는 방식이 있음. 설계 및 작업상의 요점은, 각 단위 사이클론(단일 사이클론)의 압력 분포를 균일하게 하여야 한다는 점 임. 만약 함진(含塵)기류의 배분이 불균일하고, 개개(個個)의 사이클론의 저항 언밸런스한 상태가 되면, 공통의 집진시를 통하여 저항이 큰 사이클론으로 하부에서 기류가 역류하여, 장치 전체의 포집 효율이 저하되는 수가 있음. 이때 공통 집진실에서의 프로우다운에  의하여 단위 사이클론 본래의 포집효율까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3348              멀티클론[multiclone]                 멀티 사이클론.

3349              멀티패스[multi-path]                 불꽃 중에서의 광로(光路)를 길게하고 흡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반사를 이용, 불꽃 중에 광속(光速)을 여러번 투과시키는 것.

3350              멍애섬(관도, 벌섬, 계섬)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백아리 산180          면적: 36,000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육지식물·식생          멍애섬을 중심으로 한 관도, 벌섬은 섬의 면적이 적지만 해발고도가 낮아 평탄한 지역이 있다. 그리고 비교적 주변의 섬들에 의하여 해풍이 어느 정도는 약화된 상태로 도달하기 때문에 식생이 형성되는 데는 어느 정도의 조건을 구비한 상태이다.          각 섬의 중앙부는 대부분 혼합활엽수림이고, 해풍을 직접 받는 주변부는 단자엽 식물로 구성된 초지 혹은 관목성의 소사나무림이 형성되어 있다. 이처럼 배후에 형성된 혼합활엽수림의 수관층 높이는 3m 이내 이지만 피도는 90% 이상을 나타낸다. 소사나무림 역시 피도는 높아 100%를 나타낸다.

3351              메뚜기효과(grasshopper efect)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이 세계의 어느 한 지역에 방출되면 증발과 퇴적의 반복 작용을 통해 대기중으로 발생원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이전됨.

3352              메르캅탄류                  황화수소, 암모니아, 아민류와 함께 악취의 주요 원인물질중의 하나이다.         특히 지난 6월말 인천 악취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메르캅탄류가 용현동 일대에서 누구나 감지할 수 있는 수준인 9ppb 가 검출돼 이번 인천 악취의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로 지목됐다.          화학제조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메르캅탄류는  0.1ppb 농도의 경우  겨우  냄새를 감지할 수 있으나 0.7ppb 농도에서는 무슨 냄새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예민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30ppb 는 강한 냄새, 2 ppb는 매우 강한 냄새를 낸다.          악취는 식욕감퇴, 구토, 두통, 불면, 알레르기 증상 등의 원인이 되며 특히  심리적인 영향에 의한 정서의 방해, 작업 능률의 저하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주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식당, 숙박업소 등  서비스업의 부진으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해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원인도 된다.

3353              메리골랜드 방식[-方式]             활성탄을 이용한 다단흡착 방식의 일종. 예를 들어 활성탄 흡착탑 3대를 설치하고 제1탑이 파과점(破過點)에 달했을 경우, 1탑을 새로운 탑과 교환한 후 통수(通水)는 제2  31탑의 순서로 변경하는 방식.  1탑 방식에 비해 활성탄의 이용 효율이 높지만 장치는 고가(高價)가 됨.

3354              메소 수산[-修酸, mesoxalic acid]               HOOCCOCOOHα-케톤산의 일종으로 메소키살산이라고 한다. 보통  디히드록시말론산에 해당하는 1수화물(水化物) HOOCC(OH)₂COOH로서 존재하며, 융점 121℃인 무색의 결정이다.

3355              메소 주석산[-酒石酸, mesotartaric acid]                     주석산(酒石酸).

3356              메소옥살릴 요소[-尿素, mesoxalyl-urea]                     〓 알록크산.

3357              메소이온 화합물[-化合物, mesoionic compound]                 시드온과 같이 비극성(非極性)인 공유결합구조만으로는 표시(表示)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이온 구조의 공명(共鳴)으로서 표시되는 한 무리의 화합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5, 6 또는 7원환화합물(員環化合物)이며 하나의 공유결합구조(共有結合構造) 또는 극성구조(極性構造)로서는 충분히 그 구조를 표시할 수 없고, 또한 모든 환원자(環原子)에 관련한  소위 방향족성(芳香族性)을 표시하는 π전자계(電磁界)로 이루어지는  화합물(化合物)이라 생각된다. 이를테면  시드논은 Ⅰ, Ⅱ, Ⅲ, 의 구조식(構造式) 사이의 공명(共鳴)으로서 이해할 수 있지만 편의상 하나의 화학식으로 표현할 때는또는을 사용한다.

3358              메소콜로이드[mesocolloid]                       쇄상중합체(鎖狀重合體) 중에서 평균중합도(平均重合度) 100~500인 것을 말하는데, ()콜로이드라고도 한다.  ()의 투과성(透過性), 비등점 상승등의 물리적 성질은 반콜로이드와  진콜로이드와의 중간에 위치한다. 역학적성질(力學的性質)은 진콜로이드와 거의 차가 없는 데 반해 그 용액은  진콜로이드의 용액에 비해서 훨씬 저점도(低點度) 이며, 다루기 쉬우므로, 섬유나 합성수지 공업상 대단히 중요하다. 소위 인견(人絹)이라 불리는 것은 모두 이 범위에 들며, 고무의 초벌 반죽은 진콜로이드를 메소콜로이드로 바꾸는 조작(操作)이다.

3359              메소토륨[mesothorium]             MsTh₁ MsTh₂의 총칭이며, MsTh₁,        , MsTh₂        로서 모두가 토륨계방사성핵종이다. 개개의 핵종에 대한 이들 명칭은 현재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3360              메소포르피린[mesoporphyrin]                   프로포르피린을 아스코르빈산의 존재하에서 아세트산속에서 요오드화수소로 환원해서 얻어진다. 흡수극대(吸水極大, 0.1N 염산(鹽酸) 용액) 590517.99nm이며, 소오다 석회와 가열하면 산기(酸基)를 잃고 에티오포르피린이 된다. 디메틸에스테르의 융점은 217℃이다.

3361              메소형[-, meso-form]             광학이성(光學異性)을 나타내는 화합물이 비대칭원자(非對稱原子) 또는 분자비대칭(分子非對稱)을 두 개 이상 포함할 때 분자의 화학구조가 대칭이 되었을 경우는 그 때문에 선광성(旋光性)을 잃은 이성체(異性體)를 가질 때가 있다. 이 이성체(異性體)를 메소형이라 한다. → 광학이성(光學異性). 이와 같이 분자(分子)내에서 선광성을 지워버리는 현상을 분자내상각(分子內償却) 또는 내부보상(內部補償, internal compensation)이라 한다.

3362              메쉬[mesh]                  체의 눈. 인치 사이에 들어 있는 체의 눈 수를 메쉬라 함. 예를 들어 평면의 표준체에서 200메쉬라 하면 1인치 사이에 있는 눈수가 200개라는 의미로, 눈의 크기는 74μm.

3363              메이저(International Oil Majors)                거대자본을 배경으로 채유에서 판매에 이르는 각 단계를 세계적인 규모로 완전히 장악하여 종합경영을 하는 석유회사를 메이저 또는 국제석유자본이라 한다. 엑슨 , 모빌, 텍사코, 스탠다드 캘리포니아, 걸프,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 로얄 더취셀의 7개사를 7대 메이저(세븐 시스터즈)라 부르고 있다. 중동, 남미, 아프리카 지역에서 전면적인 국유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메이저의 자산시설은 대부분이 산유국에 접수되어 원유의 지배력도 없어졌다.  걸프는 쿠웨이트의 자원을 상실한 후 83년에 유럽대륙의 판매·정유 전 시설을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에 매각하였고, 더욱이 84 3월 스탠다드 캘리포니아에 흡수, 합병되어 모습을 감추었다.

3364              메이저(International Oil Majors)                거대자본을 배경으로 채유에서 판매에 이르는 각 단계를 세계적인 규모로 완전히 장악하여 종합경영을 하는 석유회사를 메이저 또는 국제석유자본이라 한다. 엑슨 , 모빌, 텍사코, 스탠다드 캘리포니아, 걸프,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 로얄 더취셀의 7개사를 7대 메이저(세븐 시스터즈)라 부르고 있다. 중동, 남미, 아프리카 지역에서 전면적인 국유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메이저의 자산시설은 대부분이 산유국에 접수되어 원유의 지배력도 없어졌다. 걸프는 쿠웨이트의 자원을 상실한 후 83년에 유럽대륙의 판매·정유 전 시설을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에 매각하였고, 더욱이 84 3월 스탠다드 캘리포니아에 흡수, 합병되어 모습을 감추었다.

3365              메조코즘                     수생태계 내의 일정공간을 인공적으로 차단하여 현장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시설로, 시설 내의 하천수에 대해 인위적인 조절을 통해 녹조 발생 메커니즘 등 생태학적 현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적인 녹조대응방법이다.

3366              메커니즘의 호환성(Fungibility Among Mechanisms)               교토의정서 제 17조에 따른 배출권(AAU), 12조에 따른 CDM 저감실적(CER), 6조 하의 JI 저감실적(ERU) 등이 상호간에 자유로운 교환이 가능한가의 문제

3367              메코닌[meconine]                     디메톡시프탈리드에 해당한다. 메톡실기의 위치에 따라 다음의 이성체(異性體)가 있다. 1) 5,6-디메톡시프탈리드 : 무색의 침상정(針狀晶)이며, 융점 102~102.5℃.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나르코틴을 분해할 때 생성한다. , 오피안산의 환원에 대해서도 얻어진다. 2)  3, 4-디메톡시플리드메코닌) : 융점 132℃. 3) 4, 5-디메톡시프탈리드(m메토닌) : 융점 155℃.

3368              메콘 산[-, meconic acid]                       β-히드록시-γ-피론-α, α-디카르복실산에 해당한다. 보통의 것은 3수산물이며, 무색의 결정(結晶)으로 알코올  및 물에 녹는다. 아편(阿片)중에도 모르핀과 화합해서 존재한다. 염화철(鹽化鐵)(Ⅲ)에 의해 짙은 빨간색이 된다.

3369              메타 인산염[-燐酸鹽, metaphosphate]                     인산염의 일종이며, 이것이 중합해서 생기는 폴리, 메타인산염        도 있다. 단량체는 계산량의 인산(燐酸)과 금속산화물을  가열하거나 제1인산염(1燐酸鹽) 혹은 제-2인산염을 가열탈수(加熱脫水)해서 얻어진다.        이것을 여러 가지로 가열하고, 또 융성물(融成物)을 냉각하면 중합도가 다른 폴리 메타인산염이 생긴다. 서서히 냉각하면 주로 3메타인산염이, 급히 냉각하면 식량이 수천이나 되는 폴리 메타인산염이  얻어진다. 또 인염을 가열해서 물을 부으면  메타인산염이 되나,  이것에는 물에 잘 녹는 것과 녹지 않는 것이 있어, 후자(後者)는 마드렐염(Maddrell's salt)이라 불린다. 또한 고온을 가열하면 수종(樹種)의 중합(重合)한 염()의 혼합물인 유리상물질이  된다. 3메타인산염        4메타인산        (예컨데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중합도(重合度) 2, 3, 4,  5, 6, 8, 10, 14등의 것이 있다고  하나, 이들은 서로 외관, 용해도가 다르고 침전반응도 다르다. 이를테면 3메타인산염은 바륨 또는 은으로 침전하지 않지만, 4메타인산염은 모두 백색침전을 한다. 고중합도인산이 있는 것을 알칼리염은 6메타인산나트륨의 용액의 점도가 높고 틸알코올로 고무상으로 침전한다. 인염, 1염산나트룸 NaH₂PO₄  700℃로 가열하고 급히 냉각하면  6메타인산나트륨(유리 모양)이 된다. 이 염의 용액은 대개의 다가금속이온과 가용성착염을 만들고, 그 이온농도를 격감(激減)시킨다. 이 염 14에 대해        (또는        ) 이온 1의 비로 물을 연화(軟化)한다. 이것은 착염        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들 구조는 메타 규산염과 같으며, PO₄ 4면체(面體)이고,        에서는 각각 아래에 표시하는 것과 같은 구조를 하고 있다. 이들은 폴리인산의 환산 메타인산 구조의 예이며 고위(高位)의 메타인산염, 이를테면 마드렐염        나 유리(遊離)메타인산도 PO₄ 4면체(面體)가 연결되어 환상(環狀)이 된 구조를 갖는다고 한다.

3370              메타[meta]                  오르토.

3371              메타닐 산[-, metanilic acid]                   m-아미노벤젠술폰산에 해당한다. 물에 대한 용해도 1.4g/100ml. 전리상수(電離常數)        인 니트로벤젠술폰산을 환원해서 만든다. 아조염료의 중간물(中間物)이며, 아미드의 융점은 142℃이다.

3372              메타크릴산[-, methacrylic acid]              CH₂=C(CH₃)COOHα-메틸아크릴산에 해당한다. 무색의 주상정(柱狀晶). 융점 16℃, 비등점 160.5℃, 비중        , 에탄올 및 에스테르에 녹는다. 아세톤시안히드린을 희황산(稀黃酸)과 처리하거나 메타크롤레인을  산화해서 만든다. 수소를 부가해서 낙산(酪酸), 브롬과 반응해서 1, 2-디브롬이소 낙산(酪酸)을 준다. 장기간 방치, , 촉매에 의해 중합한다. 보존에는 0.1%의 히드로키논을 중합방지제(重合防止劑)로서 가한다.  수용성고분자의 원료, 이온교환수지의 원료로서 사용한다. 메틸에스테르의 중합체는 유기(有機)유리로서 사용한다.

3373              메타텅스텐산염[-酸鹽, metawolframate]                     로도 나타낼 수 있으나, 4텅스텐산염과 혼동할 우려가 있으며, 또 같은 조성인        을 유사(類似)메타텅스텐산염이라 한다. 텅스텐산염의 열수용액(熱水溶液)에 필요한 텅스텐산겔을 가하여 염산(鹽酸)으로 산성화(酸性化)함으로써 얻어지는 무색(無色)  결정(結晶)이다. Na(29수염), K(23수염(水鹽)), NH₄(23수염(水鹽))등이 있으며, 대체로 물에 잘 녹는다.        의 구조는 인텅스텐산염의        와 똑같은 구조. P대신 2H가 치환된 것이다.

3374              메탄 (Methane)            화학식은 CH4. 파라핀족 탄화수소의 가장 간단한 것으로, 천연가스의 주성분이며 소택지 등의 진흙 중에서 유기물이 부패, 발효해 발생한다. 분자량 16.04, 녹는점 -182.7℃, 끓는점 -161.58℃, 비중 0.415. 무색 ·무취인 가연성(可燃性) 기체이다.        메탄분자는 대칭성이 극히 좋고, 4개의 CH결합은 길이 1.091Å, 모든 HCH의 결합각은 109°8`으로 같고, 4개의 수소원자는 탄소원자를 중심에 둔 정사면체의 각 꼭지점을 이루고 있다. ·에탄올 및 에테르에 대한 용해도는 용매 100g에 대하여 각각 9mℓ, 60mℓ 91mℓ이다.        예전부터 소기(沼氣)나 천연가스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소기는 늪 바닥의 이토(泥土) 속에서 죽은 식물 등 유기물이 발효하여 발생하고, 천연가스는 유전이나 탄전 등에서 발생하는 일이 많다.        유전가스는 메탄 이외의 탄화수소도 상당량 함유하고 있으나(많을 경우는 40%), 그 밖의 천연가스는 95% 이상이 메탄이다. 또 석유의 유분(溜分)이나 석탄을 열분해 또는 접촉분해할 때 발생하는 기체성분 속에도 함유되어 있다.        공업적으로는 천연가스에서 채취하는데, 순수한 것을 얻는 데는 저온에서 분류(分溜)하여 다른 성분을 제거하는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실험실에서 만들 때는 아세트산나트륨 CH3COONa+NaOH →CH4+Na2CO3를 수산화나트륨 NaOH와 혼합하고, 금속제 플라스크 안에서 가열하여 수상치환(水上置換)으로 포집(捕集)한다. CH 메탄은 연료로 사용되는데, 발열량은 8,107 kcal/m3로 매우 높고, 공기 중에 15∼50용량이 함유되면 폭발한다.        이 밖에 산화에 의해서 포름알데히드나 메틸알코올로 변화되고, 염소와 대응시켜 염화메틸렌 ·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를 얻는 반응 등이 공업적으로 이용된다.

3375              메탄 생성균[-生成菌, methanobacterium]                     메탄발효의 주역. methanobacterium formicium 9종류의 균이 있으며, 혐기성  균으로 개미산염, 1알콜, 2알콜, 프로피온산, 메탄올, 염산(鹽酸), 카프론산염, 초산염 등이 분해되어 메탄 가스가 됨.

3376              메탄 수화물 [-水和物 methane hydrate]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이 저온 고압하에서 물에 대량으로 용해되어 동결상태로 있는 것이다. 1ℓ의 물 속에 약 200ℓ분의 메탄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중에 기체로 존재하는 천연 가스에 비해 자원량이 크다. 시베리아, 알래스카 등 동토지대의 지중 수심이 수 백 m 이상의 해구육붕, 대륙사면 등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구상에는 수 백조 ㎥의 매장량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미래의 천연가스자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3377              메탄(CH4, Methane)                 온실가스 감축의 양적 목표설정방식으로 총량규제, 일인당 온실가스 규제, 배출증가 목표설정, 기준안 추세치 대비 감축목표설정 등이 있다. 특히, 교토의정서상의 의무부담방식은 총량규제방식으로 특정 기준년도 대비 일정한 감축목표를 부과하는 것으로써 이를 QELROs(감축목표)라 한다.   교토 의정서에 따르면 선진 국가들에게 구속력 있는 온실가스 배출의 감축목표(quantified emission limitation and reduction objects : QELROs)를 설정하고, 5년 단위의 공약기간을 정해 2008-2012년까지 36개국 선진국 전체의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2%까지 감축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1차 의무 감축 대상국).   개별적으로 EU -8%, 미국은 -7%, 일본은 -6% , 캐나다는 -6%등으로 규정되었다. OECD 회원국들은 이 기간 동안 1990년 대비 5%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도록 하였다.

3378              메탄계탄화수소[-系炭火水素, hydrocarbon of methane series]                   전탄소.

3379              메탄발효(Methane Fermentation)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유기물은 혐기성균의 공동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며, 메탄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발효를 말한다. 1단계는 복잡한 화합물이 간단한 화합물 특히 저급지방산으로의 분해이고 제2단계는 메탄과 이산화탄소의 분해이다. 메탄발효는 제2단계 분해를 말하며 이것에 관여하는 세균을 메탄세균이라고 총칭한다. 발효온도는 중온과 고온이 있고, 후자의 경우 전자보다 유기물의 분해속도가 빠르다. 도시발기물의 메탄 분해소화에 의한 환경오염 방지 및 에너지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380              메탄발효[-醱酵. methane fermentation]                     혐기성 세균, 소위 메탄균에 의해서 유기물이 혐기적으로 분해되어, 메탄과 CO₂를 생성하는  발효. 이 현상은 자연계의 호수나 하수 등이 고인 곳에서 나타나는 현상, 즉 기포 발생을 보아 알수 있음. 기구로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이 복잡한 유기 화합물로부터 초산, 프로피온산 등의 유기산이나 메탄올과 같은 보다  안정된 중간물 생선단계와, 이들로부터 메탄을 생성하는 단계가 있음.[유기물(산성생성물)          유기산, 알콜 등(메탄생성균)          메탄, 탄산 가스 등]. 이들의 반응에 관여하는 미생물은 많으나 두가지 명확한 그룹,     생성균과 메탄 생성균으로 분류됨. 메탄균으로는 Methanobacillus, Methano-bacterium, Methanosarcina, Methanococcus의 각 속의 수 종씩 밝혀져 있을뿐임. 메탄 발효에는 37℃ 전후를 적온(適溫)으로 하는 중온 발효와 51℃~52℃를 적온으로 하는 고온 발효가 있음. 메탄은 잉여오니 시뇨, 기타 BOD가 높은 산업 배수, 예를 들어 당밀(糖密)을 원료로 하는 알콜 종류 폐액의 처리에 응용됨. 메탄 균체 중에 수십 μg/g의 비타민            가 함유되어 있다는 점에서 폐수 처리 부생물 이용 등이 주목됨혐기적 처리.

3381              메탄올 차                   연료로 가솔린에 메탄올(메틸알코올)을 섞어 엔진을 가동시키는 자동차.         질소산화물의 감소화를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배기 가스 중에 포함된 알데히드는 유해물질로 불쾌한 냄새가 나고 두통 등을 초래한다.         미국이나 독일 등에서 적극적인 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각 지방자치체를 중심으로 1백 대 이상이 시험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메탄올스탠드가 없고, 가격이 보통 차의 세 배 가까이되는 등 보급을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문제가 남아 있다.

3382              메탄올[methanol]                     CH₃OH. 메틸 알코올이라고도 함. 무색 투명한 휘발성 액체이며  인화성이 있음. 증기는 눈의 점막(粘膜)과 기도를 자극하며, 다량 섭취할 경우에는 중추 신경 장해를 유발함. 허용 농도는 200ppm.

3383              메톡시클로르 [methoxychlor]                    DDT와 비슷한 유기염소계(有機鹽素系)의 살충제로 분자식 C16H15O2Cl3이다. 백색 결정이며, DDT와 마찬가지로 물에 녹지 않고 식물성 기름에 녹는다. DDT 동족체 중에서 가장 안정성이 있다. 공업제품은담황색이며, 88% p, p'- 이성질체를 함유한다. 가축해충인 파리 ·모기 등의 구제에 사용한다.

3384              메틸 메르캅탄[methtyl mercaptan]             멜카프탄의 일종. 메르캅탄에는 메틸 메르캅탄,  에틸 메르캅탄, 벤질메르캅탄탄 등이  있음. 휘발성인 무색의 액체로 악취가 강함. 석유 제품 중에 함유되어 있으며, 크래프트 펄프배수 악취의 주성분의 하나이기도 함. 0.56ppm이면 인간이 감지할 수 있음.

3385              메틸 수은[methyl mercury]                       유기 수은의 하나. 알킬기        의 하나인 메틸기(CH₃)와 수은이 결합된 것임. 독성이 강하며, 일본에서  발생, 큰 물의를 빚었던 미나마타병의 병원(病院)은 메틸 수은이었다고 함. → 유기 수은 화합물알킬 수은에틸 수은.

3386              메틸 아민[methyl amine]           강암모니아 냄새를 가진 무색의 기체로 응고점은 93.469℃, 비점은 6.32℃. 동식물의 부패 분해시, 암모니아와 함께 생성되며 골육(骨肉)가공 공장 등의 취기 공해의 한 원인이 됨.

3387              메틸 이소시안산염 [-酸鹽 methyl isocyanate]                  1984 12 2일 야간에 인도의 보팔시에 있는 다국적 기업인 미국 유니온카바이드 현지공장에서 카바메이트계 살충제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메틸 이소시안산염 저장탱크가 과압, 과열상태에서 MIC 가스 40톤이 누출되어 일부가 대기중에서 시안화수소로 변하면서 주위 78 ㎢에 확산, 주민 60만 명이 이에 폭로되었고 호흡곤란, 기침, 폐수종, 시력 상실의 증상 등을 나타냈다. 1996년 인도 정부는 보고서를 통해 이 사고로 5,100명이 사망하였다고 발표했다. 입원환자 20만 명, 그 중에는 실명 등으로 불구ㆍ폐질자가 5~6만 명에 이르렀다. 인도 고등법원은 유니온카바이드사에 47천만 달러를 배상하도록 판결하였다. 유니온카바이드사는 피해자를 위해 병원을 건축하도록 1억달러를 지출했다.

3388              메틸 파라티온(Methyl Parathion)               메틸 파라티온은 흰색 결정체나 갈색 액체와 같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살충제이다. 이것은 썩은 달걀같은 냄새가 나며, 신경가스와 비슷하다. 1952년 미국에서 만들어졌고 메틸 파라티온은 농작물의 곤충을 죽이는데 사용되며, 특히 면 농장에서 사용된다. 이것은 제한된 용도의 살충제이다. 오직 훈련된 사람들만이 이것을 섞고, 적재하고,살포하도록 허용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음식물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탐지되어 왔다. 매우 높은 수준으로의 단기간 노출은 의식 손실, 혼동, 두통, 호흡곤란, 흉부압박감, 사망들을 유발한다.

3389              메틸 파라티온[methyl parathion]               . 파라티온의 메탈 치환제로서 백색의 침상 결정체. 온혈 동물에 대한  독성은 파라티온의 약 5분의 1. 살충 효과는 파라티온보다 우수함.

3390              메틸디메톤[methyldemeton]                     유기화합물의 하나. 유기린계 농약으로 해충  제거에 유효하나, 식물에 잔유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수확 1개월 전에 살포를 끝내야 함. 인축에 대한 독성은 대단히 강하며, 흰쥐에 대한        (경구) 18mg/kg.

3391              메틸렌 블루법[ methylene blue method]                     배기 가스 중의 황화수소 분석법의 일종

3392              메틸브로마이드            메틸브로마이드(CH3Br)는 분자량 94.95, 메탄올에 브롬산을 첨가하여 산업적으로 제조한다.        무색의 기체로 보통 냄새가 없지만 농도가 높으면 약간 달콤한 듯한 클로로포름 같은 냄새가 난다.        공기에서 잘 타지 않지만 산소가 있으면 탄다. 녹는점은 영하 93.66℃고 끓는점은 3.56℃인데 알코올, 클로로포름, 에테르, 이황화탄소, 사염화탄소, 벤젠에 잘 녹는다.        곡류저장용 훈증제, 유분을 추출하는 데 많이 쓰이며 흡입할 경우 어지럼증, 두통, 구토증, 정신적 혼란, 떨림, 혼수상태 등이 나타난다. 또한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3393              메틸수은                     일반적으로는 염화메틸수은을 가리키며, 미나마타병의 원인물질로서도 유명하다. 강한 신경독성을 나타낸다. 알데히드 제조 공정에서 촉매로 사용된 무기수은의 일부가 메틸수은으로 변화하고, 이것이 공장배수로 방출되어 어패류에 고농도 축적되는데 이 어패류를 오랜 기간 잡아먹은 사람들에게 불가역성의 중추신경장애, 이른바 미나마타병을 일으킨다.

3394              메틸수은중독(Methylmercury poisoning)                     수은 농약공장의 직업성 폭로, 일본에서의 미나마따병, 이라크 및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메틸수은 중독은 종자용 소맥에 의한 중독등이다. 메틸수은은 주로 신경계를 손상한다.        중독증상은 지각장애, 운동실조, 보행장애, 시야협착, 언어장애, 난청등 이른바 핸다-럿셀 중후군이다.        중동지역에서의임상증상의 발현을 보면 모발과 혈중의 수은량은 각각 200~1,000 /g, 0.2~2.0 /g, 성인 발증자의 최소 수은양은 모발 50 /g,적혈구중 0.4 /g이었다. 미나마다병만 주변의 중독 예에서의 치사 축적량은 약 1,000mg, 최소발증량, 100mg, 무작용 레벨 10mg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중독이 발증하기 까지의 섭취량과 섭취시간은 이라크의 사례는 200 /g//kg 체중에서 수개월~수년이다. 이라크의 사례에서 얻어진 증상과 채네 축적량의 량과 영향관계는 성인(체중 51kg)에서 지각장애 25mg, 언어장애 90mg, 난청 170mg, 사망 200mg 이다. 지각장애는 4 /g//kg 체중의 장기간 섭취로 약 8%의 유병율이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유기수은이라고 하면 염화메틸수은을 가리키는 일이 많다. 환경기준에서 알킬수은은 공공용수역의 물에서 검출되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그 측정은 ECD(전자포획)형 검출기를 가진 기체크로마토그래피로 행한다(검출한계 0.5ppb).        세계보건기구(WHO)의 메틸수은 섭취허용량은 1주일에 몸무게 60kg 0.2mg이다. 이에 입각해서 어개류(魚介類)의 농도규제기준을, 총수은은 0.4ppm 이하, 메틸수은은 0.3ppm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3395              메틸오렌지 알칼리도[-, methyl orange alkalinity]                    M알칼리도.

3396             멕시코 만류 [current of the Gulf of Mexico, 灣流]              멕시코만의 유량은 막대한 것으로, 북위 34도에서 최대 약 7,400 m³/s에 달한다. 이것은 전 세계의 해양에 유입되는 하천수와 지하수를 합계한 것의 약 50배가 되는 양이다. 멕시코 만류는 대서양을 보다 빠르게 횡단하는 하이웨이로 항해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서유럽의 열과 습기의 공급원이며, 그 위도에서  통상 예상되는 것보다 훨씬 온난한 기후를 초래한다.

3397              멕시코시티[Mexico City]            1987 2월 멕시코 시티 상공에서 수천 마리의 새가 떨어져 죽은 사건이 일어났다. 죽은 새를 검사한 결과 극심한 대기 오염으로 인한 납, 카드늄, 수은 등 중금속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시티는 해발 2,240m 의 분지에 위치에 있으며 인구 2,000만이 넘고 자동차를 비롯해 35천여 개의 공장에서 나오는 중금속이 섞 인 먼지가 하루 40톤이나 떠다니는 실정이다. 세계보건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이곳 시민들은 두통, 무기력, 불면증, 구토등 고통을 겪는가 하면 환각과 환청 증세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독일과 미국에 비해 20배의  중금속을 체내에 함유하고 있어서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지 말도록 경고 받은 바 있다. 지난해 세계 보건기구는 서울을 멕시코시티 다음으로 대기 오염이 심한 곳으로 보고했다. 우리는 멕시코시티의 오염을 교훈으로  환경을 기초로 하는 도시의 성장과 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3398              [mel]           음의 높이의 감각량을 나타내는 단위. 1,000Hz, 40dB인 음을  1,000ml로 함. 진동수로부터 mel을 근사적으로 구하는데는 다음의 식이 쓰임.        m은 멜값을, f는 진동수를 나타냄.

3399              멜트다운 (Melt down)               노심용융(melt down)이라고도 하며 이는 원자로의 노심이 수천 도로 과열되어 녹아내리는 현상을 말한다.         냉각재 순환펌프 고장이나 냉각파이프 파열로 인한 냉각재 유출의 경우 발생한다.

3400              멤브레인형저장탱크 storage tank of membrane type           액화천연가스(LNG)을 저장하는 탱크의 일종으로서 내조는 스테인레스 강판으로 특별히 제작된 멤브레인이며, 외조는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로 되어 있다. 외벽이 고강도 콘크리트이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