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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학습자중심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 & 문제기반학습

by 리치캣 2019.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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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가. 교육학의 학습이론


1) 학습자중심 교육 
우리나라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기 시작한 것은 197
년에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추구’를 교육과정 변
화의 핵심 특징으로 주창한 제7차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나서부터이며, 자금
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장인실, 208). 
학습자 중심 교육이라는 것은 하나의 새로운 수업방법이나 전략으로서가 아
니라,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권한을 가지게 되는 실질적인 ‘교육 환
경의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시각으로 접근되어야하고, 수업에서 학습자 중
심 교육이 가능하기 해서는 체험적, 성찰적 학습을 통해 개별 의미구성이 가
능하도록 상황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자중심 교육이라는 용어는 오랜 역사를 거쳐 발달된 개념으로 철학과 심
리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0년대 구성주의를 통해 철학적, 방
법론적 측면에서 이론적 기저를 탄탄히 할 수 있게 되면서 전통적인 교육 전 
분야의 변화로 이어졌다. 미국심리학회인 APA(American Psychological Asociation)(197)가 제시
한 학습자중심 교육의 핵심은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초인지적 측면인 문제해결력, 학습하는 방법과 전략, 감성적 측면인 
동기와 정의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개인차 요인이 추가적으로 존재함으로서 개인 학습자의 모습을 총체
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주현재, 201).
McCombs와 Whisler(197)에 의해 제시된 학습자중심 교육에 대한 관점은 ‘개인 학습자’와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개인 학습자 측면에서는 개별 학습자의 유전적 측면, 경험, 관점, 배경, 소질, 흥미, 능력, 요구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 학습 측면은 학습에 있어서 가장 활용 가능한 지식을 모든 학습자가 가장 높
은 수준으로 동기화되어 배우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법이 무엇인
지에 관심을 둔다. 

강인애와 주현재(209)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학습원칙과 구성주의 이론이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밝히면서,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정의와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학습원칙을 <표 1>과 같이 제시하였다. 


학습자 중심 학습원칙 세부 내용
지식론
1.체험을 통한 
개별적 의미구성
-경험적, 참여적 학습을 통한 개별 지식(의미) 구성 -학습자의 선수지식, 관심, 배경 등 개별성을 존중
2. 실제적 성격의 
과제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상황과 실제성을 고려
한 과제의 제시 -내용과 방법론에서의 통합적 접근
학습론
3.성찰적 학습 -자신의 학습을 되짚어봄으로써 새로운 시각과 깊
이를 발견할 수 있는 사고 활동
4.자기주도 학습 -평생교육 시대에 필요한 능력 -스스로 학습의 과정을 주도해가는 능력
5.협동학습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시각
을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수정, 보완, 재구성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 신뢰 관계 형성
학습자

6.학습의 주체자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학습의 전 과정을 주도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 표 1 >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습원칙


2)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이론은 반드시 가르쳐야 할 ‘보편 지식’이나 ‘진리’를 부정하고, 특정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개별 학습자가 자신에게 의
미 있고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지식을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인식론이다(강인애, 197).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에 입각하여 구성되는 
이해이자 해석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주도해나가는 학
습자 중심 교육환경을 추구한다.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자기주도 학습 이념은 학습자중심 교육의 철학 근거
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교수법의 제시를 통하여 학습자중심 교육
이 학교현장에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홍경선, 207). 
구성주의는 학습 환경에도 다양한 변화를 가지고 왔는데, 학습 환경의 주도
권이 교사에서 학습자에게로 이양되고 평가에 있어서 학생들을 참여시켜 공
동의 프로젝트로 발전시킨다는 점과 이분법적인 구분의 평가가 아니라 과정
중심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참된 가치와 진실된 관심을 부여하고 그들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전제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배우는 지식이 그들의 현실과 밀접한 관
계가 있는 지식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주어지는 과제는 학생들의 깊이 있는 사고와 탐색을 요구하는 것이어
야 하며, 그런 사고와 탐색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결과물이 생성될 수 있
는 과제를 다룬다는 점이다(강인애, 203).
학습원칙 세부 내용
1. 체험학습
• 학습자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 및 평가에 참여한다. • 학습자에 의한 지식구성 및 공유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학습자가 전체적으로 학습 환경의 통제권을 지니고 있다. 2. 자기성찰 
학습
• 메타인지(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의 습득과 활용이 가능하다. •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다. •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해 깊은 사고와 탐색이 필요하다.
3. 협동학습
• 학습자들이 서로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다. • 개념과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과 시각이 자유스럽게 제시되
고 받아들여진다. • 학습자들 간의 토론/대화/상호작용을 통해 성찰적 학습기회를 촉
진한다. 4. 실제적 
성격의 과제 
제시
• 통합교과목적인 성격의 과제를 다룬다. • 특정한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과제여야 한다(situated learning). 
• 실제적(authentic) 평가이어야 한다 : 과제 성격 및 해결안을 제
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이어야 한다. 5. 교사로서
의 역할 : 
촉진자, 동
료학습자
• 인지적 도제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과정 중심적 평가여야 한다. • 실수/오답에 대하여 관대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 학습지도는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수업에 적용한 대표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문
제기반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을 꼽을 수 있으며, 그밖에도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인지적 도제학습(Cognitive  Learning), 앵커드 학습(Anchored Learning),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사례기반 학습, 목표기반시나리오(GBS: Goal-Based Scenario),  실천학습(Action Learning) 등이 있다(주현재, 201). 
특히 문제중심학습은 Savery Dufy(194)에 의해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설명되기 시작하면서,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수업모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나.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기반학습)의 이해 
1) PBL의 개념 정의 
흔히 ‘문제 중심 학습’으로 번역되는 PBL(Problem-based Learning)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Barows Tamblyn(1980)은 문제중심학습을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는 과정
으로부터 이루어지는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Levin(201) ‘학습자가 실
제 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 지식,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적
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육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PBL(Problem-based Learning)은 ‘학습자가 현실의 문제 상황을 제시받
고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안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학습자 주도의 교수학습방법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PBL은 1969년 캐나다 맥마스터대학교의 의과대학에서 처음 도입된 것으로, 학생들이 팀워크를 통해 대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내도록 
고안된 방법론(황성근, 2017)이며, 의과대학의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식에 대
한 반성으로 출발한 수업방법이다. 하지만 지금은 건축, 법, 공학, 화학공학, 간호학, 리더쉽, MBA, 경제학, 교
사교육 등 거의 모든 교육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분야가 바로 PBL 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PBL은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과 협동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강의자 위주의 설명식 내용중심 강의 방법을 탈피하
여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문제 해결식 학
습형태의 교수 방법이기 때문이다. 2) PBL의 특징 
PBL은 실제적이고 비구조적인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 그러나 PBL만이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은 아니
다. 기존의 강의학습, 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사례학습(Case 
Method), 프로젝트 중심학습(Project-based Learning)등이 문제를 이용한 
학습들이다. 이러한 다른 교수-학습 방법들과 PBL이 구별되는 것은 비구조적인 문제의 
제시로부터 학습이 시작되며, 학습자는 문제해결을 통해서 지식을 얻게 된다
는 점이다. PBL은 실제적이며 비구조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를 해
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협동학습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는 문제중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등 
다양한 수업방법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와 같은 다양한 수업방법 중 문제중
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다른 학습방법과 구분되는 특징
을 가지고 있다. 문제중심학습과 유사한 문제해결학습은 강의와 정보를 제공한 후 이를 바탕
으로 질문을 제시하기 때문에 해결책이 이미 배웠던 교과내용에 제한되어 있
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은 문제 상황이 먼저 제시되고 그 안에 교과내용이 내재
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내용에 제한이 없다(홍기칠, 208). 
또한 프로젝트중심학습은 최종 산출물에 주목적이 있는 반면, 문제중심학습
은 실생활 속의 문제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과정을 경험하는 것에 목
적을 두고 있어 다른 학습방법과 비교된다.
■ IMSA(Ilinois Mathematics & Science Academy)는 PBL의 특징을 설명
하기 위해 전통적 수업과 PBL의 차이점을 여러 각도에서 비교하였는데, 이를 표로 제시하면 <표 3>과 같다. 
비교기준 전통적 수업 PBL
교육과정
• 처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수자/전문가의 입장에서 결정
• 직선적(linear),합리적
• 부분으로부터 전체로의 조직
• 전달(전수)로서의 교수
• 수용으로서의 학습
• 구조화된 환경
• 정보는 교수자에 의해서 조직되
고 제시됨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학생/학습자의 입장에서 결정
• 전체로부터 부분으로의 조직
• 촉진으로서의 교수
• 구성으로서의 학습
• 융통성있는 환경
• 정보는 교수자에 의해서 제시되
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학생들에 
의해서 수집되고 분석됨
문제 • 구조화된 문제
• 파지(암기)를 위한 것으로 제시
• 비구조적인 문제
• 실제 세계를 반영한 상황 제시
교수자의 
역할
• 전문가로서의 역할
• 사고활동을 지도함
• 지식을 보유함
• 학생을 평가함
• 코치로서의 역할
• 문제 상황을 제시함
• 문제해결 과정에서 탐구자로서 
함께 관여함
• 학습을 평가함
학습자의 
역할
• 수용자로서의 여갈
• 비활성적인(inter)역할
• 수동적인 역할
• 빈 마음의 소유자
• 개인적 경험을 초월하거나 비현
실적인 것에 대하여 학습함
• 참여자로서의 역할
• 상황의 복잡성을 적극적으로 파
악하는 역할
• 내부로부터 상황에 도출된 문제
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역할
• 상황에 몰두(열중)하고, 현실적
인 사상(event)에 대하여 학습함
인지적 
초점
• 학생들은 전달받은 지식을 되풀
이하고, 검사상황에 적용함
• 학생들은 상황에 부합되는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지식들을 종합
하고 구성함
초인지적 
초점
• 학생들은 수동적 학습자의 역할
을 수행함
• 학습(연구)기능은 전적으로 학생
의 책임임
• 교수자는 필요에 따라 모델과 
코치의 역할을 수행함
•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습을 이끌
어 가는데 필요한 전략을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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