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 : 미스터리쇼핑 마케팅
부제 :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고객경험마케팅 전략
1. 기초정보
저자 : 혼다 마사카츠(本多正克)
판형 : 신국판 |무선
출판사 : 에프알엠에스
쪽수 : 247쪽
정가 : 15,000원
ISBN : 979-11-954858-0-2(13320)
2. 책 소개
이 책은 일본 최고의 서비스마케팅 전문가이며 일본 최초의 점포진단 미스터리쇼핑 도입의 선구자인 혼다 마사카츠 한국소개 두 번째 저서입니다.
미스터리쇼핑 조사는 작은 점포부터 대기업 체인점에 이르기까지 점포의 규모에 관계없이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미스터리쇼핑 조사는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도입 기업들이 고객경험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스터리쇼핑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은 편의점, 판매점, 상업시설, 공항, 외식 프랜차이즈,
주요소, 호텔, 병원 등 저가형 점포부터 고급 점포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상대로 하는 모든 업종에서 도입하여 고객의 시점에서 객관적으로 현상을 파악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기 위한 개선활동을 반복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품질향상과 서비스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 혹은 점포를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것은 마치 건강검진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진단을 통해 자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뒤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간다면 고객도 열렬히 호응할 것입니다.
미스터리쇼퍼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철저히 고객의 입장과 시점에서 바라본 점포 혹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의 질과 서비스의 현주소입니다. 그리하여 꼭 필요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미스터리 쇼핑을 통해 얻은 고객발상의 마케팅 수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점포 혹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의 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느낌을 정확히 알아서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주안점입니다.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을 받아야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니까요.
이 책에는 미스터리쇼핑 조사를 도입하여 큰 효과를 본 점포나 기업의 성공사례를 실었습니다. 기업 규모의 관계없이 그리고 어떤 업종에서든 이 책에 소개한 사례들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3.출판사 서평
혼다 마스카츠는 일본 최고의 점포진단 전문가이자 미스터리쇼핑을 현장 개선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실제 수 많은 점포들을 회생시킨 현장 컨설팅으로 유명한 저자이기도 합니다.
2011년 그의 책을 일본의 한 서점에서 발견하고 저자인 혼다 마스카츠를 만나 한국 출판에 대한 제안을 한지 4년이 지나 미스터리쇼핑 콘텐츠 전문기업인 에프알엠에스(www.frms.kr)가 직접 출판을 통해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보람과 긍지를 느낍니다.
이 책은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기업인들에게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사하고 있으며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각종 양식과 체크리스트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개선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핵심가치 입니다.
가치제안 1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가장 중요한 접점은 현장직원들의 활기찬 서비스와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이 책은 직원을 변화시키는 일곱 가지 포인트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욕을 높이는 14일간의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을 변화시키는 포인트를 정확히 알고 실천한다면 직원들의 의욕이 충만해지고 새롭게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가치제안2
점포를 운영하고 계시는 소상공인 자영업 사장님들과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객과 관련 매뉴얼은 물론 그런 생각을 하는 것조차 힘겨워 하는 분들이 이외로 많습니다. 이 책에선 규모가 작은 소점포 사장님들도 활용할 수 있는 고객접점 체크리스트를 수록하였습니다.
커피베이커리, 주점, 레스토랑(일반 음식점), 판매업, 미용업(헤어살롱),피부미용업(스킨케어)
미스터리쇼핑 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이룰 통해 스스로 매장을 진단해볼 수도 있고 고객들에게 의뢰하여 매장을 진단할 수도 있도록 에프알엠에스의 노하우를 금번 책자에 공개 수록해놓았습니다. 이 책 활용을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가치제안3
모든 창업자들의 바람은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인 좋은 평가를 받고 매출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과연 그런 방법이 있을까요?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미스터리쇼핑 마케팅에서는 경영기반을 강화하는 7가지 포인트인
‘Seven Map'에 대해 설명하고, 중시해야 할 항목과 파트, 대처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함은 물론 실제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알기 쉬운 양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고객을 제대로 알기 위한 양식
2)대고객 직원수준을 향상시키는 양식
3)고객에게 차별적인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양식
4)팔리는 매장구조를 만들기 위한 고객동선 양식
5)신상품과 차별적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고객동선 양식
6)중요지표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는 관리지표 양식
이 책을 한국에 소개하게 된 가장 큰 목적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서비스 경쟁에서 한국기업들이 그리고 소상공인들이 고객에 대한 접근방식에 변화를 주기 위함이 큽니다.
고객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로서 점포나 회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이제 비즈니스에서 피라미드형 구조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위에서 아래로의 일방적인 흐름이 아닌, 기업과 고객이 모든 국면에서 쌍방향으로 묶여, 무수한 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세상의 변화를 바꿨듯이 비즈니스에서도 점포, 고객이라는 점과 점이 결합함으로써 큰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닐까요?
이 책이 많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면, 그것만큼 뿌듯한 일도 없을 것입니다.
4.추천사
일자리창출은 정부, 기업, 민간이 아이디어를 모으고 힘을 모아야 할 시대적 소명이다.
청년층 취업이 어렵고 딱히 청년에 대한 일자리 대안이 부족한 대한민국 현실에서 미스터리쇼퍼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 현장 접점을 직접 체험할 수도 있고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도 있다. 정부는 관심을 가지고 청년 일자리 창출방안으로 미스터리쇼퍼 일자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바른 경영연구소 소장 이언오 >
미스터리쇼핑을 활용하는 것은 내부직원이나 관리자 입장에서 미처 인식하지 못하거나
파악하지 못하는 고객들의 경험을 파악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좋은 우리술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국순당 백세주 마을도 지난 8년간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고객의 소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현장을 개선하는데 활용해오고 있다.
<국순당 백세주 마을 외식사업팀장 홍석우>
치열한 경쟁시장인 외식산업에서 성공을 만들어가고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성원을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다. 얼마나 고객을 잘 이해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하느냐가 관건이다.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자’라는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와라와라는 깐깐한 고객의 소리를 듣고자 미스터리쇼핑을 도입한 경험이 고객으로부터 성원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F&D파트너 와라와라 교육팀장 최효렴>
미스터리쇼퍼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전문 미스터리쇼퍼로서 매장의 고객경험을 측정하는 점포진단 컨설턴트 및 미스터리쇼핑 강사가 되었다. 고객의 입장에서 미스터리쇼핑을 하다보면 장사가 잘되는 점포와 안되는 점포와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었고 향후 창업을 하게 된다면 성공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에프알엠에스 미스터리쇼퍼 1기 정영미강사>
5.지은이 소개
지은이 혼다 마사카츠(本多正克)
일본 최초 미스터리 쇼핑 조사 전문기업 (주)세온그룹(www.seonseon.jp) 대표이사이자 대표 컨설턴트이다. 미스터리쇼핑조사를 점포진단 컨설팅으로 차별화하여 서비스마케팅이라는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였고 일본내 상장기업 및 글로벌 기업 그리고 음식,소매업등에 대한 점포진단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수 많은 기업을 회생시킨 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미스터리 쇼핑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노하우를 집약시킨 그의 대표작이자 베스트셀러 서적으로, 매장 경영자와 관리자들로부터 ‘읽히는 즉시 효과가 난다.’는 입소문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작년에 국내 독자들에게 그의 저서인 장사 잘하는 집[타임비즈출판사]이 소개된 바 있다.
역자 소개
역자 김수은은 배화여자대학교 일어통번역과를 졸업했으며, 일본 후쿠오카 서남여자 대학교
에서 일본어 교원 양성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덴소 인터내셔널 코리아에 근무하면서 외식
관련 서적 전문번역가로도 활동 중이다. 번역서로서 『장사 잘하는 집』 이 있다.
감수 소개
감수자 민유식은 현재 경희대 겸임교수이며 고객경험을 지원하는 미스터리쇼핑 전문기업인
에프알엠에스(www.frms.kr) 대표이다. 국내 유일한 MSPA(Mystery Shopping Provider
Association) 협회 아시아태평양 정회원사로써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국내기업들이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및 동 대학 산업창업대학원 창업컨설팅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학위논문으로는 미스터리쇼핑 사업계획서(Mystery Shopping Business Plan)가 있다.
6.책속으로
점포나 기업의 번창과 발전을 위해 용단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긍정적인 풍토 만들기야말로 미스터리쇼퍼를 도입하기 위한 대전제가 됩니다.
26쪽
고객의 시선으로 사업을 평가하고 점포 활성화, 기업 활성화의 노하우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스터리쇼핑 마케팅입니다.
우리는 미스터리쇼핑 조사를 통해 여러 점포를 관찰한 결과 잘 나가는 점포와 그렇지 않은 점포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알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은 미스터리쇼핑 마케팅이 꼭 필요한 경우들입니다.
1.점포의 방향성을 모색할 때
2.점포의 구조를 구축하고 싶을때
3.점포를 어떻게 바뀌어야 좋은 결과가 나올지 방법을 강구할 때
4.고객에게 사랑받는 점포로 바꿔가고 싶을 때
5.단골고객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싶을 때
6.현장직원이 활기차게 일하기를 바랄 때
7.매출을 올리고 싶을 때
지금부터 흥미진진한 미스터리쇼핑 마케팅의 세계로 안내하겠습니다.
34-35쪽
고객에게 높은 평가를 받으며 매출 상승세인 점포들을 분석한 결과 공통점은 ‘고집전략’, ‘익사이팅 전략’, ‘환원 전략’, 'Plan Do See' 전략, ‘Only You 전략’, ‘네트워크 전략’
‘시간 전략’, 오감 전략‘등 여덟 가지 정도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전략들
중에서 자신의 점포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잘 적용한다면 매출도 오르고 고객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73쪽
출처: http://dictoday.tistory.com/?page=19 [딕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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