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Foreign languages

토익 필수 8 : ::: 부정 :::

by 리치캣 2023. 2. 11.
728x90
반응형

::: 부정 :::

to 앞에 not이나 부정어를 넣어 부정문을 만든다.

ex) He decided not to go there.(그곳에 가지 않기로 결정함)

cf) He didn't decide to go there.(그곳에 갈지 안 갈지를 결정하지 않음)

::: 기타 :::

고득점 문법

1) 의미상의 주어 : 생략하는 경우

(1) 문장 중에 의미상의 주어가 어느 것인지를 분명히 알 수 있을 때, 또는 앞 문장에서 이미 언급되어 알 수 있을 때

ex) I have no friend to help.(to help의 의미상의 주어가 I임을 알 수 있다.)

(2) 5형식 문장의 목적격보어에 to 부정사가 오면 의미상 주어를 따로 표기하지 않고,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된다.

ex) We expected John to arrive in time.(to arrive의 의미상의 주어는 John이다.)

(3) " There be +주어"에서 to 부정사가 주어를 수식할 때

ex) There is a lot of work (for us) to do(=Which we should do).

  There is a lot of work to be done(=which should be done).

(4) 관용어구 : to be honest, to be sure, so to speak, not to speak of, to begin with, to do one justice, to tell you the truth, strange to say, to say the least of it, to make a long story short 등은 주절의 주어와 달라도 일반적인 사람의 주어를 생략하여 관용어가 된 것으로 이를 독립부정사라 한다.

ex) To make matters worse, it was beginning to rain.

2) 의미상의 시제: intended, hoped, wanted, was/were to가 완료 to부정사(to have+ 과거분사)와 쓰여서 과거에 이루지 못한 소망이나 동작을 나타낸다.

ex) I intended to have finished typing the papers.

  I had intended to finish typing the papers.

  I intended to finish typing the papers, but I did not.

3) 부사적 용법 : 형용사, 부사, 동사 등을 수식해서 다음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1) 결과 : 결과부사절에서 만들어진다.

ex) He is so smart as to solve the problem.

  (= He is smart enough to solve the problem.)

  This stone is too heavy (for us) to lift.

  This stone is too heavy to lift it. (×)(it을 생략한다.)

  He tried to rise several times, but he failed.

(2) 원인, 이유, 감정 :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glad, happy, surprised, pleased, delighted) 뒤에 주로 쓰인다.

ex) We are sorry to hear that you're ill.

(3) 조건 : if 조건절에서 만들어진다.

ex) To hear her sing, you might take her for a young girl.

  (= If you heard her sing)

(4) 감탄 : 놀라움, 노여움,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나타낸다.

ex) Oh, to be back in my country!(! 나의 조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4) 대부정사 : 반복을 피하기 위해서 to 부정사에서 to만 쓰는 것을 대부정사라 한다.

ex) A : Do you want you meet Mary?

  B : No, I want to(= to meet her), but I have no time.

5) 분리부정사 :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to와 동사원형 사이에 부사를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ex) If you want to really know how to use the computer, ask the mechanic.

  (really의 위치에 따라서 want, know, use을 수식할 수 있기 때문에 reallyknow를 수식하기 위해서 분리부정사를 썼다.)

6) 원형부정사 : to를 쓰지 않고, 동사원형만 쓰는 것을 원형부정사라 한다.

(1) 주어에 all, what 관계대명사, 최상급이 오면 주격보어에 쓰인 to 부정사의 to를 흔히 생략한다.

ex) All(또는 What) you must do is (to) attend the meeting.

(2) help의 목적어나 목적격보어에 쓴다.

ex) He helped (to) found the company.

(3) go, make, hear, let 등의 동사와 결합하여 생략된다. 이것은 go and see에서와 같이 and가 생략된 것으로 간주된다.

ex) Go fetch! = Go and fetch!(가서 가져와!)

(4) 관용어: make believe(pretend), make do(=menage), hear say/tell of (소문을 듣다.), let go(놓다), let slip(놓치다)

7) 수동 to 부정사 : to 다음에 능동태 또는 수동태 동사를 쓸 수 있다.

ex) She is to be blamed. = She is to blame. This house is to let.

  (이 집을 임대합니다.)

8)관용적 용법

(1) the + last + 명사 + to 부정사 : 결코 하지 않을 사람

ex) He is the last person to tell a lie. (그는 결코 거짓말 할 사람이 아니다. )

(2) have something(nothing) to do : 과 관련이 있다.(없다)

ex) Your remarks have nothing to do with the subject we are discussing.

(3) know better than to : 할 정도로 어리석지 않다.

ex) He knows better than to do that.( 그는 그런 일을 할 바보가 아니다.)

::: 개념 :::

동명사는 명사 역할도 하기 때문에 문장의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일 수 있다.

ex) Doing nothing is doing ill.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나쁜 짓을 하는 것이다.)

  He is slow in putting his ideas into practice.

  (그는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데 느리다.)

반드시 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

consider, quit, avoid, mind, deny, anticipate, admit, appreciate, miss, postpone, put off, escape, keep, give up, include, suggest, risk, resist, practice, excuse, favor, finish, enjoy

::: 의미상의 주어 :::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으로 표시한다.

1) 의미상의 주어를 표기하는 경우는 동명사의 주어와 동사의 주어가 다를 때이다.

(1) 사람 명사는 소유격('s)으로 한다.

ex) We talked about Paul's missing classes.

(2) 대명사는 소유격으로 한다.

ex) I don't like your coming late every time.

(3) 명사의 경우는 그대로 둔다.

ex) I am sure of the news being true.

2) 의미상의 주어를 생략하는 경우

(1) 일반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내용일 때

ex) Beating a child will do more harm than good.

(2) 문중에 함축되어 있거나, 문맥에서 혼동이 오지 않을 때

ex) Finding the missing woman delighted the detective.

  (문장 내용으로 finding의 의미상의 주어를 쉽게 알 수 있다.)

(3) 주절의 주어와 같을 때

ex) On seeing him, she fainted.

::: 전치사 + 동명사 :::

1) in+동명사(또는 동사의 명사형)=when, while

ex) In giving instruction, a teacher must consider his students.

  (= When he gives instruction)

2) have + difficulty/trouble/problem/a hard time+[(in)동명사/with+명사]: 어려움을 겪다

ex) He had difficulty (in) solving the problem/with the job.

3) spend + 목적어 + [(in) 동명사/on+명사] = 하는 데 을 쓰다

ex) John spent much time (in) playing baseball.

  I spent much money on books.

  = I spent much money on buying books.

4) be busy + [(in)동명사/with+명사] = 하느라 바쁘다

ex) Jane is busy (in) preparing for the entrance examination.

  He is busy with the important work.

::: 관용적 용법 :::

1) go + 동명사: '하러 가다'의 뜻으로 스포츠, 기분전환, 레크리에이션을 하러 가는 경우에 쓴다.

ex) We have no time to go shopping.

주의

(a) go on+with+명사: 하던 일을 계속하다

ex) We went on with the work.

(b) go on+to부정사: 다른 일(새로운 일)로 바꿔서 계속하다

ex) This book goes on to describe his experiences in the army.

2) stop + 동명사: 하고 있던 일 또는 늘 하는 일을 중단하다

ex) He stopped smoking.(그는 담배를 끊었다.)

주의 stop+to부정사(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 멈추다)

ex) He stopped to smoke.(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 멈췄다.)

3) prevent/keep/stop/hold/hinder/prohibit + 목적어 + from + 동명사: 하지 못하게 하다

ex) His illness kept him from going to school.

cf) forbid A to B

4) cannot help + 동명사 = cannot but + 동사원형: 하지 않을 수 없다.

ex) I can't help crying.(= I can't but cry.)

5) It is no use + 동명사: 해도 소용없다.

(= It is of no use to= There is no use (ing)= It is useless to)

ex)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6) be on the point/eve/brink/verge/threshold of + 동명사: 하려고 하다

ex) She is on the point of making a decision.

7) There is no + 동명사: 할 수 없다(= It is impossible to= We can't)

ex) There is no telling if he is honest.

  (그가 정직한지 구별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8) It goes without + 동명사 = It is needless to do: 할 것도 없다(당연하다)

ex) It goes without saying that diligence is the key to success.

::: 기타 :::

고득점 문법

1) 동명사의 개념

(1) 동명사는 동사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the나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없다.

ex) You should check the oil before the starting the car.(×)

  → You should check the oil before starting the car.

2) 의미상의 주어 : 구어체적인 경우에는 목적격으로 쓰이기도 한다.

ex) What's the use of me going there?

3) 의미상의 시제: 의미상의 시제에는 단순 동명사와 완료 동명사가 있다.

(1) 단순 동명사 : doing의 형태로 주절의 동사와 시제가 같거나 먼저인 경우에 쓰인다.

ex) She spends most of her time reading.(reading의 시제는 spend와 같음)

  We thank them for coming.(coming의 시제는 thank보다 앞섬)

주의 sure 등 몇몇 형용사 뒤에 쓰인 경우와 몇 가지 관용적인 경우(look forward to)에 주절의 동사보다 뒤에 일어난 동작을 의미할 수 있다.

ex) I am sure of arriving in time for the train.

  (= I am sure that we will arrive in time for the train.)

(2) 완료 동명사 : "having + 과거분사"는 주절의 시제보다 먼저 일어난 동작을 의미한다.

ex) I'm sorry for your not having attended the meeting.

  = I'm sorry that you didn't attend the meeting.

참고 주절 동사보다 먼저 일어난 사실이 확실한 경우 단순동명사로 대신할 수 있다.

ex) I remember having seen (=seeing) you two years ago.

4) 목적어가 동명사 또는 to 부정사에 따라 의미 차이가 나는 동사

(1) remember/forget/regret + 동명사 : 이들 동사보다 동명사는 앞선 동작을 나타낸다.

ex) I regret telling you that you were wrong.(후회하다)

  = I regret that I told you that you were wrong.

(2) beginstart : 동명사나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해도 의미상 시제 차이가 거의 없이 쓰이나 오랫동안 반복되어 온 행위나 습관적인 행위에는 동명사를 쓰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그러나 beginstart가 진행시제일 때에는 동명사와 쓰이지 않는다. 그리고 목적어에 understandrealize가 올 경우 to 부정사를 써야한다.

ex) John was beginning to get angry.

  John was beginning getting angry.(×)

  He began to understand what I really wanted.

  Jane began understanding what he said.(×)

(3) propose, continue, attempt, intend, can't bear, be accustomed to 등은 목적어에 동명사와 to부정사가 쓰여도 차이 없이 쓰이나 attempt, propose, intend 등은 to 부정사를 쓰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ex) She never really intended to marry him.

(4) like, hate, prefer 등은 목적어로 동명사를 쓰면 enjoy의 뜻으로 일반적인 일 또는 습성을 의미하고 to 부정사를 쓰면 choose의 뜻으로 특정적, 구체적인 경우를 나타낸다.

ex) I like talking over coffee, I don't like to sing here.

주의 would like는 항상 to 부정사와 쓰인다.

ex) I would like to attend the party.

5) 명사 + 동명사, 동명사 + 명사

(1) 명사 + 동명사 : "동명사 + 전치사 + 명사"에서 동명사가 강조되고, "명사+동명사"에서는 명사가 강조된다. 따라서 명사를 강조하기 위해서 "명사+ 동명사"로 만든다. 명사와 동명사 사이에 하이픈(-)을 넣는 것이 원칙이다. 이때 명사는 형용사 역할을 한다.

ex) the law-abiding citizen

  (the citizen abiding by the law the citizen who abides by the law)

  the ocean-going ship

  (the ship going to the ocean the ship which goes to the ocean)

  Brown is in school-studying = studying at a school)

주의 명사 + 현재분사 : 명사는 현재분사의 목적어가 된다.

ex) They are plant-eating animals.

  (animals eating plants animals which ear plants)

(2) 동명사 + 명사: "명사 +for + 동명사""동명사 + 명사"로 전환한 것으로 전자는 명사가 강조되고, 후자는 동명사가 강조된다.

ex) hearing aid(보청기), reading glass(독서용 확대경), sleeping bag(침낭), sewing machine (재봉틀), visiting card(방문 시에 착용하는 명찰), waiting room(대기실), walking stick (지팡이), dining room(식당)

ex) He is in the smoking room(흡연실)(room for smoking)

(3) 현재분사 + 명사 : 현재분사가 명사를 앞에서 수식하는 것으로 명사가 강조된다.

ex) She looked lovingly at the sleeping baby.(잠자는 상태에 중점을 둠)

cf) She was sitting next to the baby (who was) sleeping on the chair.

  (잠자는 동작에 중점을 둠)

6) 관용적 용법

(1) need, want(할 필요가 있다.), deserve(할 가치가 있다), require(필요로 하다)등은동명사를 목적어를 취하명 수동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같은 뜻으로 to 부정사를 취할 경우 " to+ be+ 과거분사"의 형태로 쓴다.

ex) The floor needs washing.= The floor needs to be washed.

  (마루를 닦을 필요가 있다.)

주의 동명사는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를 취하지 않고 능동형으로 쓰인다.

ex) The oil wants changing it(×) The oil wants changing.

  The oil wants being changed(×) The oil wants changing.

(2) at + 동명사/명사 : 한 순간을 나타낸다.

ex) He was at school studying when I called him.

(3) look forward to + 동명사 : 고대하다(expect to do)

ex) We are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again.

(4) make a point of + 동명사 : 항상 하다.

ex) I make a point of taking a walk after breakfast.

(5) try + 동명사 ; 시험삼아 하다, 어떻게 되나 해보다.

ex) I'm going to try cooking a paella this evening.

주의 try + to 부정사 : 하려고 시도하다.

ex) Don't shout at him : he's only trying to help.

(6) excuse/ pardon + 동명사 : 용서하다(excuse/pardon + 사람+ for + 동명사)

ex) Excuse my bad handwriting = Excuse me for bad handwriting.

(7) fail to 부정사 = don't

ex) He failed to pass the test= He didn't pass the test.

주의

(a) fail in + 동명사 : 실패하다

ex) He failed in the test.

(b) succeed in + 동명사 : 성공하다

ex) H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

(8) Feel like + 동명사 : 하고 싶다.(=be inclined to do)

ex) I don't feel like studying tonight.

(9) with a view to + 동명사 : 하기 위해서(=for the purpose of)

ex) He bought the house with a view to moving there.

(10) of + 소유격 + one + 동명사 : 자신이 손수

ex) This is the profession of his own choosing.

  (= This is the profession which he chose himself)

(11) 부정어 without + 동명사 : 하면 반드시 한다.

  (= 부정어, but= whenever always)

ex) I never see that picture without thinking of my mother.

  = I never see that picture, but I think of my mother.

  = Whenever I see that picture, I always think of my mother.

(12) come/go near + 동명사 : 거의 할 뻔하다.

  (= nearly/barely/narrowly escape from + 동명사)

ex) I came near being run over by the train.

(13) mean+ 동명사 : 을 의미하다.

ex) Punctuality means arriving on time.

주의 mean + to do : 을 할 작정이다.

ex) I've been meaning to ask you something.

(14) object to + 동명사 : 에 반대하다.(= objected to + 동명사)

ex) I objected to smoking here.

(15) When it comes to + 동명사 :에 대해서 말하자면

ex) When it comes to attending the meeting. I object.

(16) devote to + 동명사 : 에 전념하다.

ex) She is devoted to studying to gambling.

(17) so far from + 동명사 : 하기는커녕 (= instead of + 동명사)

ex) So far from waiting for me, he went out.

(18) for the + 동명사 : 하기만 하면 (=if only)

ex) You may have these books for the asking. (요청하기만 하면)

(19) allow/permit/forbid/advise + 동명사

ex) The school doesn't allow smoking here.

  (학교는 우리가 담배 피우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20) What do you say to + 동명사 ? :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How about + 동명사 ? =What do you think about + 동명사?)

ex) What do you say to having a cup of coffee?

(21) hard of + 동명사 : 이 어려운

ex) He is hard of hearing.( 그는 귀가 어둡다)

::: 개념 :::

분사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으며 둘 다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

명사의 앞이나 뒤에서 전치 수식과 후치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과,

보어로 쓰이는 서술적 용법이 있다.

::: 전치수식 :::

동작보다는 상태를 의미한다.

1) 현재분사: 능동의 의미를 갖는다. 명사를 수식하는 현재분사는 동사의 의미를 가지며, 수식을 받는 명사는 주어의 의미를 가진다.

ex) An escalator is a moving staircase. (staircase which moves)

2) 과거분사: 수동의 의미를 갖는다. 명사를 수식하는 과거분사는 동사의 의미를 가지며, 수식을 받는 명사는 목적어의 의미를 가진다.

ex) The newly discovered element was named radium.

  ← The element (which was) newly discovered

::: 후치수식 :::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분사는 동작의 의미를 갖는다.

1) 현재분사: 수식을 받는 명사는 주어, 그리고 현재분사는 동사의 의미를 가진다.

ex) This is the way leading to the post office.

  = This is the way which leads to the post office.

주의

현재분사가 타동사로부터 파생된 경우 목적어, 목적격보어를 취하기도 한다.

ex) He behaved like a man having difficulty hearing.

  = He behaved like a man who had difficulty hearing.

2) 과거분사 : 수식을 받는 명사는 목적어, 그리고 과거분사는 수동태의 의미를 지닌다. 과거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be'를 넣을 수 있다.

ex) Look at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 Look at the mountain which is covered with snow.

::: 서술적용법 :::

분사는 서술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주격보어 또는 목적격보어로 쓰일 수 있다.

1) 현재분사: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로 쓰이면 능동의 의미가 된다.

주의

(a) 현재분사가 목적어를 가지면 진행시제가 되어 동작을 나타낸다.

ex) The show is much boring us. (현재진행시제)

  (그 쇼는 지금 우리를 매우 지루하게 한다.)

(b) 현재분사가 목적어 없이 쓰이면 주격보어가 되어 상태를 나타낸다.

ex) The show is very boring. (boring은 주격보어)

  (그 쇼는 매우 지루하다)

2) 과거분사: 보어로 쓰이면 수동의 의미가 되고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주의

(a) by 전치사구를 동반하거나 much의 수식을 받으면 동작을 나타낸다.

ex) We are much bored by the show. (수동태 문장)

  (그 쇼에 의해서 매우 지루해져 있다.)

(b) "be+과거분사"의 형태나 very의 수식을 받는 경우 상태를 나타낸다.

ex) We are (very) bored. (현재 매우 지루한 상태)(2형식 문장)

::: 분사구문 :::

다음과 같이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다.

1) 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생략한다.

ex) When he read a book, he found a misprint.

  → Reading a book, he found a misprint.

, 접속사의 의미를 살리고 싶을 때는 생략하지 않기도 한다.

cf) When reading a book, he found a misprint.

2) 주어의 처리

(1) 주절의 주어와 같을 때 생략한다.

ex) When he arrived there, he found his train had gone.

  → Arriving there, he found his train had gone.

(2) 주절의 주어와 다를 경우 그대로 둔다.

ex) Because John hesitated, Mary made the decision herself.

  → John hesitating, Mary made the decision herself.

다음은 일반 주어를 생략하는 독립 분사구문들이다.

3) 부사구: taking all things into consideration(만사를 고려해 볼 때), strictly(generally, frankly, broadly) speaking 엄격히(일반적으로 / 솔직히 / 대략적으로) 말해서

ex) Generally speaking, he didn't like boys.

4) 전치사: considering(고려해 보면), concerning=regarding=touching=relating to(에 관하여), excepting(을 제외하고), notwithstanding(에도 불구하고), owing to(때문에), according to(에 따라서), talking of(에 관해서 말하면), judging by/from(에 의해 /로 판단할 때)

ex) Judging from recent events, the government is gaining in popularity.

5) 접속사: considering(을 고려해 보면), providing=provided=if 또는 if only, granting=granted=admitting=though, supposing=assuming=if

ex) Considering his abilities, he should have done better.

6) being, having been 생략: being이나 having been을 생략할 수 있다.

ex) Because the window was open, the room was cool.

  → The window being open, the room was cool

  → The window open, the room was cool.

  Although he was born in American, John cannot read English.

  → (Having been) Born in American, John cannot read English.

7) 의미상 시제: 주절의 시제와 같을 때는 현재분사형으로, 그리고 주절보다 먼저 일어난 행위이면 "having+과거분사"(완료분사구문)로 한다.

ex) After I had finished my work, I went to bed.

  → Having finished my work, I went to bed.

8) 부정: 분사구문의 부정은 분사구문 앞에 not를 놓는다.

ex) As she didn't know what to do, she asked me for some advice.

  → Not knowing what to do, she asked me for some advice.

As he had not realized his hope, he returned desperately to England.

  → Not having realized his hope, he returned desperately to England.

9) 접속사 + 분사구문: 분사구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를 생략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혼동을 피하거나 강조하기 위해서 접속사를 그대로 둘 수 있다.

ex) If you arrive by train, let the secretary know.

  = If arriving by train, let the secretary know.

After I had written him letters several times, I got his answer only one time.

  = After having written him letters several times, I got his answer only one time.

10) '주어 + be'의 생략: 부사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같을 경우 부사절에 있는 '주어+be'를 생략할 수 있다.

ex) Although (he was) healthy, he felt tried.

  The book, if (it is) found, will be returned to you.

::: Whit + 목적어 + 분사 :::

의미상의 주어가 남아 있는 분사구문 앞에 with를 놓아서 부대 상황을 만들 수 있다.

1) being은 생략하고 현재분사나 과거분사가 온다.

ex) he lay down on the grass with his eyes (being) closed.

  (그는 눈을 감고서 잔디 위에 누워 있었다.)

2) 분사 대신에 형용사, 부사()가 올 수 있다.

ex) He was having the meal with his hat on.

3) 주로 동시동작과 부대상황인 경우에 쓰인다.

ex) A car roared past with smoke pouring from the exhaust.

::: 기타 :::

고득점 문법

1) 한정적 용법

(1) 자동사인 retire, return, fall 등의 과거분사형은 명사들 앞에서 수식하여 수동의 의미가 아닌 동작의 완료를 나타낸다.

ex) returned soldiers(재향군인), fallen leaves(낙엽), retired general(퇴역장성)

ex) the law-breaking people = the people who break laws

(2) 특정한 주격보어, 목적어, 수식어 등을 가진 현재분사는 "목적어 + 현재분사 " 의 형태로 명사를 수식한다.

ex) the heart-breaking news.(가슴을 찢는 소식)

  ← the news breaking one's heart The news which breaks one's heart

cf) the boring movie the movie boring everyone.

  ←the movie which bores everyone(막연한 목적어는 생략함)

2) 분사구문

(1) being 다음에 보어가 나오는 분사구문은 : "이유, 원인" 뜻을 갖기 때문에 양보, 조건,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절은 분사구문으로 바꾸지 않는다.

ex) Although he was ill, he played football.

  Being ill, he played football.(×)

(2) 부사절의 주어가 인칭대명사( I, we, they, she, he)이면 일반적으로 분사구문으로 만들지 않는다.

(3) 주의해야 할 분사구문

(a) 의미상의 주어가 앞 문장에 나오는 동명사, to 부정사, , 또는 문장 전체가 되는 경우, 분사 앞에 쉼표를 찍는다.

ex) He demonstrated this belief by working for days,

  stopping only for short naps. (stopping의 의미상 주어는 working for days)

  (그는 몇 일 동안 일함으로써 이런 믿음을 입증했는데,

  그 일은 단지 잠깐동안 낮잠을 자기 위해서만 중단되었다.)

(b) which is 또는 being이 생략되어 앞 문장 전체와 동격을 이룰 수 있다.

ex) A metal is harbor when it has small-grain.

  (being/which is) a condition that results when the metal is cooled rapidly.

  (금속은 작은 입자를 가질 때 더 강해지는데,

  입자가 작아지는 것은 철이 갑자기 냉각될 때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조건이다.)

(4) 조건, 양보, 원인, 이유, , 부대상황, 동시동작 등의 뜻을 갖는다. 분사구문에는 목적의 뜻이 없다. 목적의 뜻은 to 부정사구로만 쓰인다.

ex) Being disappointed, they tried again.(양보)

  (= Although they were disappointed)

  Cleared, the site would be very valuable(조건)

  (= if it were cleared)

  Seating herself, she began to read.(부대상황)

  (= She seated herself and began to read

  = While she was seating herself, she began to read)

(5) 분사구문의 위치 : 시간은 문장 앞에, 원인/ 이유/ 조건/ 양보는 문장 앞/중간에., 그리고 부대상황/ 동시동작은 문장 앞과 뒤에 온다.

ex) They will leave tonight, weather permitting.

(6) 분사구문 강조 : 다음과 같이 분사 뒤에서 주절의 시제와 일치시켜 강조한다.

(a) 현재분사형 : "as + 주어 + do "로 강조한다.

ex) I feel it as a rare occasion, occurring as it does once in many years.

(b) 과거분사형 : "as + 주어 + be"로 한다.

ex) (Being) Tired as I was , I didn't attend the meeting.

3) 의사분사 : "을 가진"의 뜻으로 갖는다. 명사에 "ed"를 붙여서 "명사 + ed" 또는 "형용사 + 명사 + ed"형태의 의사분사를 만든다.

ex) experienced (경험이 있는), pointed (뾰족한), pear-shaped(배 모양의),

  long-tailed(긴 꼬리를 가진), blue-eyed (눈이 푸른)

  She is broad-minded.(그녀는 관대하다)

::: 보통명사 :::

일정한 형태를 갖고, 셀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소유격, a, an, this, that, these, those, some, any, every, another, either, neither, what, which 등의 수식을 받거나 복수로 해야 한다.

ex) He left a message saying he would probably be a little late.

  (그는 조금 늦을지도 모른다는 전갈을 남겼다.)

  The first experiment lasted two months.

  (첫 번째 실험은 2달간 계속되었다.)

::: 물질명사 :::

일정한 형체가 없는 물질이나 재료 이름을 물질명사 (air, metal, water, beer, oil, medicine, glass, paper, sugar, meat, gas, bread )라 한다. 복수로 하거나 또는 a의 수식을 받지 못한다. 따라서 셀 수 없으므로 단수 취급된다.

주의 a/an의 수식을 받거나 복수로 하면 보통명사가 되어, "제품, 물건의 종류, 개체, 사건" 등의 뜻을 갖게 된다.

ex) English beer is different from continental beer. (물질명사)

  (영국 맥주는 유럽 대륙 맥주와는 다르다.)

  "Stout" is a heavy dark beer, popular in Ireland. (제품의 종류)

  (스타우트 맥주는 아일랜드에서 인기 있는 흑맥주이다.)

::: 고유명사 :::

인명(Julia, Hawkins), 지명(New York, London, Paris), 요일(Friday), (July), 학교(Havard), , 호수, 바다, 공원, 도로, 공항, 역 등에 붙여져 고유하게 쓰이는 이름을 말한다. 대문자로 표기하고 단수 취급한다.

ex) It takes twelve hours to arrive in Paris.

  (파리에 도착하는 데 12시간이 걸린다.)

::: 추상명사 :::

형체가 없는 추상적인 의미를 갖는 명사를 말하며, 불가산 명사로 단수 취급한다. 따라서"information, importance, significance, happiness, time, homework, nature, work, permission, history, know - how, spirit" 등은 a / an의 수식을 받거나 복수로 할 수 없다.

ex) Although they were lost, the team played with tremendous spirit.

  (비록 지긴 했지만, 그 팀은 무서운 정신력으로 경기에 임했다.)

주의 추상명사(주로 동사의 명사형)가 관사 a의 수식을 받거나, 복수로 되면 보통명사가 되어 뜻도 변한다. "행위, 행위자, 작품, 제품, 물건, 사건, " 등을 나타낸다. 이를 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라 한다.

ex) I can never repay her many kindnesses to me. (친절한 행위)

  The man I met turned out to be an invention. (발명가)

  (내가 만난 그 사람은 발명가로 판명되었다.)

[추상명사의 관용적 용법]

1) of추상명사 : "을 갖고 있는"이라는 뜻의 형용사구이다.

of ability = able (능력 있는), of use = useful (유용한), of importance = important (중요한), of experience = experienced (경험 있는), of value = valuable (가치 있는), of interest (= interesting 중요한, 흥미 있는), of character (인격적인), of sense (센스가 있는)

ex) Winter Bourne was a man of imagination. (상상력이 풍부한)

2) out of추상명사 : "을 이탈한, 을 벗어난"이라는 뜻의 형용사구이다.

ex) out of date (시대에 뒤진), out of order (고장난), out of doubt (의심할 여지가 없는),

  out of work (실직한), out of fashion (유행이 지난), out of sight (보이지 않는)

3) with추상명사 : "하게"의 뜻인 부사구이다.

ex) I recommend him with pleasure. (기꺼이)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133820192

 

스몰미 메모시트 [A3 크기] - 내맘대로 골라담는 10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