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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유니클로의 디지털마케팅 전략? 볼거리, 참여하고픈캠페인,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라

by 리치캣 2017.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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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무브 박현준 대표의 마케팅 인사이트 에세이 2] 
유니클로의 디지털마케팅 전략? 볼거리, 참여하고픈캠페인,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라!



현재, 우리는 불경기를 넘어, 장기적 저성장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장기적 저성장 시대에는 대부분의 경우 가계소득 성장률은 한계가 있지만, 
YOLO(You Only Live Once)와 For Me 족 트렌드처럼 자신을 위한 즐거움, 만족, 
행복을 추구하는 흐름은 2030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YOLO족, For Me 족인 2030 세대는 식음료, 여행, 레져, 엔터테인먼트 지출을 늘리며
소비재 중의 하나인 패션에 대해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남의 시선을 의식해
구입하는 패션 제품 이외에는 고품질이지만 저렴한 즉, 가성비(Value for money)가
높은 패션 브랜드의 구입을 선호하는 트렌드는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 일본계 패션브랜드 유니클로는 2030대를넘어, 40대도 즐겨입는 대중적인
브랜드로 한국인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저렴한 중저가지만,중간 이상의 괜찮은 품질의
베이직 캐주얼로 포지셔닝하며, 셀레브레티 활용 커뮤니케이션도 잘 진행하는 편입니다.

러브마크 브랜드에 가깝게 성장 중인 유니클로는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소셜, 모바일 
시대에 어떤 마케팅 전략을 갖고 있을까요? 특히,2040 세대에게 시간점유율(Time Share)
비중이 큰 디지털 및 소셜 채널에서 유니클로의 핵심 디지털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유니클로는 대표 소셜미디어 채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잠재고객 및 기존고객에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하고있습니다. 국내에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 중에서 디지털마케팅을 통한 성과를잘 거두고 있는 브랜드 중의 하나이지요.

 

"당신의 생활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그래서, 옷도 계속 진화합니다.

유니클로는 라이프웨어(Life Wear)입니다."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중인 유니클로는
핵심타겟인 2030세대가 디지털 및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채널으로 우선, 관심을 끄는 흥미로운 볼거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즉, 소비자가제품 광고가 아닌 볼거리, 읽을거리가 많은 패션매거진을 보고 있는 것처럼

브랜드 컨텐츠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테마가 있는 제품 이미지, 야외 배경의 광고 모델과

일반인의 제품착용 사진, 콜라보레이션 런칭 행사의 네추럴한 셀러브리티 사진, 공식 화보 및

패션매거진 화보 등의 시리즈 제공을 통해 흥미로운이미지, 스토리를 풍부하게 제공합니다.

 

2번째 전략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신제품 런칭 캠페인, 콜라보 캠페인 및 사회공헌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기획해 핵심타겟들의 공감, 참여 및 공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즉, 후리스국내 출시 10주년 기념 캠페인 '모두의 후리스', 패션매거진의 콜라보레이션

캠페인, 유니클로스포츠 작심 30일 프로젝트 캠페인, 난민 옷기부 캠페인 '1,000만 벌의

HELP' 등과 같이 특정 제품을 착용한 일반인의 사진을 모집하는 유형의 캠페인 진행,

캠페인 결과물을2차적으로 소셜채널 확산을 위한 바이럴마케팅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그 사례들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3번째 전략으로 흥미로운 볼거리, 읽을거리의 지속적 제공과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캠페인의 지속적 런칭을 통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우호적 브랜드이미지 증대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그치지 않고 콜라보레이션 신제품 출시정보, 오프라인 특별행사 참여 안내,

잠재/기존고객들에게 시즌/타임 할인 혜택 등 제품의 직접 체험 또는 할인 혜택과 같은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유니클로의디지털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간략히 3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핵심타겟의 관심을 끄는 흥미로운 볼거리, 읽을거리의 지속적인브랜드컨텐츠 제공

2.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인상적인 신제품/콜라보 캠페인및 사회공헌 캠페인의 진행

3. 고객들에게 브랜드 특별행사 참여기회 또는 할인혜택 등과 같은 실질적 혜택 제공

 

지금까지, 유니클로의디지털마케팅의 핵심 전략에 대한 사례를 짧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유니클로가 마케팅성과 창출을 위해 중요하게 인식해집중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에 대해

우리 기업과 조직, 우리 브랜드는 어떤 전략으로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까?

 

저의 유니클로 디지털마케팅 에세이를 통해 여러분들이담당 브랜드의 마케팅전략의

관점에서 ‘디지털마케팅’의 역할과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와 함께 현재 자사의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자문하고 새로운 디지털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계기를 가져보세요!

 
  
  


글로벌 트렌드 & 인사이트 전략가, 
마케팅 이노베이션 컨설팅 디렉터,
통합 디지털+소셜마케팅 PR 디렉터,
디지털무브(Digital Move) 박현준 대표


 

PS. 디지털마케팅 전략 자문, 컨설팅, 워크샵 및 디지털마케팅 관련 문의를 환영합니다.

문의사항은디지털무브 웹사이트 www.digitalmove.kr 의Contact Us를 통해

문의내용을남겨 주시거나, digitalmove.kr@gmail.com 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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