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방위산업 용어사전 : 행정공통 편

by 리치캣 2021. 1. 6.
728x90
반응형

방위산업 용어사전 : 행정공통 편

대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출처

출처1

중분류

행정공통

가동탄약보급소

Mobile Ammunition Supply Point

사단급 피지원 전술 부대가 작전시 급속한 전진이나 이동 또는 기타 요인으로 탄약 보급소와 보급 거리가 신장된 상황 하에서 피지원 부대에 근접하여 신속하고 지속적인 탄약 재보급이 가능토록 하기위해서 설치 운용되는 보급소이다. 사단급 부대를 지원하기 위해 운용되는 보급소 규모는 탄약 중대의 1개 소대 규모로 편성되며 탄약의 보유 수준은 통상 사단 1일 탄약 통제 보급률(CSR) 내에서 지원된다. 가동 탄약 보급소가 사단을 지원할 때에는 사단 탄약 장교와 긴밀한 협조 하에 운용되며. 전투 부대의 후방 지경선을 따라 종대로 움직이면서 보급한다. ☞ MASP(Mo-bile Ammunition Supply Point)

군사용어

행정공통

가동률

Available Rate

1. 해당 장비의 총 운용 시간에 대해서 불가동 시간을 제외한 가동 시간을 판단하여 백분율로 표시한다. 가동률 = 가동 시간 × 100(%) / 총 운용 시간. 2. 해당 장비의 가동장비 비율로서 총 보유 장비에서 불가동 장비를 제외한 가동 장비를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1) 해당 장비의 총 운용시간에 대하여 불가동 시간을 제외한 가동시간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2) 전 함정 가운데 수리중인 함정을 뺀 나머지 가동함정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함정가동률 = (총 함정 척수 - 수리함정 척수/총 함정 척수)× 100(%)(3) 생산능력에 대한 실제 생산량 비율(4) 설비(設備) 총량에 대하여 실제 가동되고 있는 설비 비율(5) 설비를 완전 가동했을 경우에 생산능력에 대한 실제적 생산량의 비율. 조업률이라고도 한다. 설비의 가동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생산 설비율에서 생산비용이 최저로 되는 가동률을 최적가동률이라고 하는데 보통 85% 전후로 나타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운영유지

행정공통

가상 광고

Virtual Advertisement

컴퓨터그래픽(CG) 기술을 이용해 TV화면에 광고 그래픽을 합성해 방송하는 광고 방식. 방송법에서 정의한 가상광고는 ‘텔레비전 방송에 있어 전자적 영상합성기술을 이용하여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방송광고 이미지를 창출해 기존의 방송신호를 대체하는 광고’라고 정의하고 있다. 가상 광고의 허용 범위와 시간. 횟수와 방법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2010-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채택

행정공통

가상 사무공간

Virtual Office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무공간. 초기에는 본사가 아닌 별도의 원격근무센터에서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해 근무하는 고정형인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장소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볼 수 있는 이동형 오피스(mobile office)로 확산되고 있다. 재택 근무. 모바일 오피스. 원격지 근무. 영상회의 등을 아우르는 것이 가상 사무공간이다.

2010-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채택

행정공통

가용 보급률

Available Supply Rate

작전을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한 기간 중에 허용된 보급 한계량으로서 탄약의 소모율을 말한다. 이는 소요량이 충분히 확보되어 통제 보급률(CSR)을 적용하지 않을 시 사용되며. 적용 기준은 무기에 의해 사격되는 탄약의 소모율은 화기당 1일 발사탄수로 표시된다. ☞ASR(Available Supply Rate)

군사용어

행정공통

가용 시간

Available Time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아 기능 단위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가용 인시

Available Man-Hour

일정한 정비 계단(정비 지원 부대)에서 장비의 정비를 위해 투입할 수 있는 연간 총인시(공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가용성(도)

Availability

1. 어떤 체계가 정비를 거쳐 임의의 시점에서 가동상태에 있는 확률로서 신뢰도와 정비도에 의해 결정되며 어떤 장비가 불시에 임무를 받을 때 가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투태세의 측정치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가용도는 고유가용도를 말하나. 고유가용도. 달성가용도. 운용가용도로 세분화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1) 고유가용도(Inherent Availability : Ai) 예방정비를 고려하지 않고. 이상적인 지원환경의 규정된 조건 하에서 사용할 때 임의의 시점에서 체계가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2) 달성가용도(Availability Achieved : Aa) 이상적인 자연환경에서 규정된 조건대로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이 임의의 시간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하며 성취가용도라고도 한다. 달성가용도는 예방조치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유가용도와 다르다. (3) 운용가용도(Operational Availability : Ao) 규정된 조건 하에서 사용되는 무기체계가 어느 시점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 운용가용도는 행정과 군수지연시간 및 정비 대기시간이 포함되는 점에서 달성가용도와는 구분된다.2. 어떤 품목이 임의의 시점에서 임무가 요구되었을 때. 운영이 가능한 상태에 있고 임무를 시작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확률) 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2.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행정공통

가트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방사청용어

기타

행정공통

각서

Memorandum

1. 상대국에 대하여 자기 나라의 희망이나 의견 따위를 적은 양식의 외교 문서이다.2. 합동 부대급 이상의 지휘관이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시행 일정 및 예정 사항 같은 것을 자신의 참모 개개인에게 보내는 비공식 문서로서 통상 한 페이지 정도로 작성된다.3. 일반적인 지시. 일반명령. 문서 회람 또는 규정이 부적합할 때 사용하며. 그 종류는 지휘 각서. 교육 각서. 참모 각서로 구분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간헐 고장

Intermittent Fault

임의의 기간에는 고장 상태로 있지만 자연적으로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반복하는 고장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감가 상각

Depletion / Depreciation

손익계산이나 자산평가를 정확히 하기 위하여 시일이 지남에 따라 건물. 기계. 비품 등과 같은 고정자산에 생기는 경제가치의 손실을 결산에 따라 계산하여 해당 액수만큼 적립하는 것을 말한다. 고정자산의 대부분은 경영의 지속에 의하여 점차 감손되어 결국은 경제가치가 0이 되거나 또는 0에 가깝게 된다. 그러므로 이 감손액은 해당 고정자산이 사용되는 각 회계연도의 비용으로 할당하고. 이월가액(移越加額)은 연차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감가상각은 재고자산과 같은 수량적인 감소의 파악이 아니므로 가치의 감손을 기말의 심사에 의하여 결정할 수 없다. 감가상각을 적용하는 방법에는 정액법(定額法). 정률법(定率法). 연수합계법(年收合計法). 작업시간ㆍ생산량 비례법 등이 있다.

원가관리

행정공통

감소 편성

Reduced Organization

장기간의 비전투 기간 또는 제한된 전투 기간 중 완전 편성보다 적은 인원과 장비를 활용하여 주어진 기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된 편성이며 완전 편성으로부터 적절한 직위 또는 부처. 장비의 감소로 이루어진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감시 및 표적 획득

Surveillance And Target Acquisition

방위사업청(기술기획과)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감청

Monitoring

1. 당사자 동의 없이 대화를 엿듣거나 행동을 채집하여 기록하거나 녹음하는 행위. 「통신비밀보호법」에서는 감청을 “전기통신에 대하여 당사자의 동의 없이 전자장치·기계장치 등을 사용하여 통신의 음향·문언·부호·영상을 청취·공독하여 그 내용을 지득 또는 채록하거나 전기통신의 송·수신을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범죄 수사나 국가 안보를 위하여 법원의 감청 영장을 발부받아 감청하면 합법적인 감청이 되지만. 그렇지 않았을 때는 불법인 도청이 된다. 다만. 국가 안위와 관련한 긴급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법원의 허가 없이도 감청할 수 있다.2. (1) 자체 또는 우군 부대의 통신을 재검토하고 기록하여 참고하거나. 또는 보안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목적으로 청취. 감시. 녹음하는 행위. (2) 첩보 수집의 목적으로 적의 통신을 청취하여 분석하고 기록하는 행위.

2011-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채택

행정공통

개발 제한 구역

Limited Development District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과 도시인구의 집중을 방지하고. 전통적인 도시주변 자연풍치의 보존.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각종 인위적 개발 및 시설물 설치로 인한 자연훼손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 지역이다. 군사목적상의 개발제한구역이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주변의 환경을 보존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과 안보상의 이유로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어 국방부장관의 요청이 있을 때 국토해양부 장관이 도시계획으로 개발을 제한하는 구역을 말한다. ☞ 군사시설 보호구역

기타

행정공통

개인 식별 번호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현금 자동 지급기와 같은 장치에 대한 접근 관리를 위해 개인에게 부여된 개인 식별 번호이다. ☞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기타

행정공통

개인 식별 정보

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해당 정보에 의하여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009-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채택

행정공통

개인 인증

Personal Authentication

지문 등을 이용해서 개인을 인식(認識)하는 기술. 개인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 고유의 특징이 필요한데. 형태학적 특징이나 기능적 특징 및 생화학적 특징 등을 이용하고 있다. 이중에서 화상 처리의 주 대상은 형태학적 특징인 지문. 망막 혈관 패턴. 손금 무늬 및 얼굴 등인데 지문과 망막 혈관에 대해서는 실용적인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다. 또 개인 인증은 1:1과 1:n(많은 수를 의미)의 경우가 있는데. 전자가 한 사람의 등록된 특징과 입력된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키(key) 대신 사용되는 반면에 후자는 이미 입력된 특징을 등록된 특징과 비교. 조회함으로써 범죄 수사 등에 이용된다.

기타

행정공통

개인 정보

Personal Data/Personal Information

1. KIMA2. 과학기술용어사전

32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지침424 청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지침

행정공통

개인용 컴퓨터

Personal Computers

개인이 이용하도록 만들어진 소형 컴퓨터. 데이터 처리 능력에 따라 8비트. 16비트. 32비트. 64비트로 나누어지며. 기업의 사무 자동화. 개인의 정보 처리 따위에 쓴다. ☞ PC(Personal Computers)

기타

행정공통

검역

Quarantine

1. 생물학 작용제에 감염된 사람 또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전염 여부를 진단. 검사하여 전염병에 오염된 경우에는 소독과 격리를 행하여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여 보호하는 조치. 전염 매개체에 대하여 전염병 감염 유무를 검사하고 소독하는 일도 포함된다.2. 전염병의 퍼짐을 막기 위하여. 특히 차량·선박·비행기 및 그 승객·승무원·화물 등에 대해 전염병의 유무를 진단·검사하고 소독하는 일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격리

Segregation/ Quarantine

1. 전염병 환자나 면역성이 없는 환자를 다른 곳으로 떼어 놓는 것을 말한다.2. 다른 것과 통하지 못하게 사이를 막거나 떼어 놓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경량화 군수

Lean Logistics

경영 기법 중에 하나인 적시 조달(Just In Time)과 적량 생산(Lean Production)에서 비롯된 개념으로서 방만하고 복잡하게 되어있는 기존 군수 체계의 군살을 제거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단순화된 군수 지원 체계를 정립하자는 개념이다. ☞ LL(Lean Logistics)

군사용어

행정공통

경제 동원

Economic Mobilization

국가 비상 시에 자원의 최적 활용을 가능토록 하기 위해 국민 경제의 구조와 기능의 변혁을 준비하고 이행하는 절차이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경제 수명

Economic Life Cycle

장비의 기능에 대한 군의 요구를 가장 경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기간 및 거리를 말하며. 연간평균 총 소유비용이 최소가 되는 지점을 경제수명으로 결정할 수 있다. ☞ 내구 수명. 수명주기. 저장 수명

운영유지

행정공통

경제적 수리 한계

Economic Repair Limits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과 정비 후 사용 가치를 비교하여 정비 및 폐기 여부를 결정하는 한계를 말한다. 즉 정비 비용이 어떤 한계 금액을 초과하면 비경제적이라고 판정하는 한계점이다. 경제적 수리 한계 적용 시 고려 사항은 전술적 가치. 대체 자금 획득 가능성. 장비 획득 및 도태계획. 타 분야 활용도. 경제적 이점 등이다. ☞ ERL(Economic Repair Limits)

운영유지

행정공통

경파

Light Destroyed

부대정비 수준의 가벼운 기술로 원래의 기능회복이 가능한 상태 또는 수준의 피해를 의미하며. 24시간 이내로 수리 가능하며 부대정비를 요한다. ☞ 장비 피해 상태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단 초과 정비

Over Standardized Repair

정비 부대별로 설정된 정비 작업 수준의 허용 한계를 초과한 정비를 의미한다. 정비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각 제대별로 정비 능력. 시설. 기술. 공구 인가 등을 고려해서 그에 알맞은 정비 계단을 설정하게 되며. 이 설정된 제대별 한계를 초과한 정비를 계단 초과 정비라 한다. 무분별한 초과 정비로 인하여 야기되는 문제점. 즉 고장 부분 확대 유발. 수리부속품의 소요 증가. 상급 계단 정비 시설로 후송 확대 등을 방지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약자 군수 지원

Contractor Logistics Support

1. 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장비를 민간 업체와 계약을 통해 정비 지원. 수리부속 지원. 기술 지원 등 정비 지원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 CLS(Contractor Logistics Support)2. 종합군수지원요소를 획득함에 있어 후속 군수지원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우 소요군과 협조하여 일정기간 계약에 의하여 해당업체로 하여금 군수지원의 전부 혹은 일부를 수행하도록 하는 군수지원을 말한다. ☞ 성과 기반 군수(PBL)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Planning

제 문제에 대하여 미래를 예측하며 방책을 구상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이에 따르는 대체 행동 방안을 선택. 방침을 결정하는 과정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여 최선의 방책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즉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의 윤곽을 수립하는 것이고 구체적인 수단은 계획으로서 기획은 계획에 선행된다. 국방 기획 관리 제도상 기획이란 위험을 분석하여 국방 목표를 설정하고 대응 전략 수립 및 군사력 소요를 제기하며. 적정 수준의 군사력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반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각서

Planning Memorandum

정식 계획에 앞서 예하 지휘관들이 자신의 계획에 영향을 미칠 모든 이용 가능한 세부 사항을 공유하기 위하여 지휘관이 하달하는 단편적인 첩보 및 지시를 포함하는 문서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보급 소요

Scheduled Supply Requirement

특정 작전. 비상 사태 혹은 특수 목적을 위하여 별도로 승인된 보급품을 확보하기 위한 소요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소요

Programmed Requirement

비순환 소요의 일종으로서 정확히 그 소요를 예측할 수 있는 계획된 소요이다. 예를 들면 어떤 장비의 수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부속품. 계획 공사. 계획 정비 또는 계획 생산에 소요되는 품목 등의 소요이다. 계획 소요 산정법은 연간 기지 재생 계획. 정비 계획 또는 순환 정비 계획이 확정되면 이에 따른 원자재로서의 수리부속품이 소요된다. 이러한 소요를 정비 계획 소요라고 하며. 이는 과거의 정비 실적이나 재생 실적에 의해서 부속의 투입 비율을 산정하여 정비 계획 수량에 곱하여 계산한다. ☞ PR(Programmed Requirement)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수송

Planned Transportation

일정 기간 중 정기적인 인원 및 화물에 대한 수송으로 사전에 계획하여 실시되는 수송이며. 인원 및 화물에 대한 정기적인 수송으로 각 군 주요 사령부의 이동 계획서에 포함된 수송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수요 품목

Planned Demand Value Item

주기교환품목은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계획 정비 활동 교체를 위해 소요되는 품목이며. 시한성 품목은 일정 기간 사용 후 반드시 교환하도록 계획된 품목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요구량

Planning Requirement

장비 품목의 정비가 요구될 때까지의 잔여 시간 및 요구되는 정비 일자 등에 대한 모든 요구 사항을 말한다. 이 요구 사항은 시간변화 및 검사 항목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다른 서식으로 나열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정비 제도

Planned Maintenance System

1. 장비에 대해 시기적으로 미리 예정해 놓고 수행하는 서비스나 정비제도를 말한다.☞ PMS(Planned Maintenance System)2. 계획정비란 사용부대 계획표에 의해 실시되는 정비로서 일일. 주간. 월간. 분기. 반년. 연간 정비로 구분한다. 계획정비 제도란 장비가 설계된 성능대로 작동되도록 사전에 일정한 주기별로 실시되는 예방정비를 말하며 계획예방정비제도라고도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계획 지시

Planning Directive

승인된 방책과 추가적인 계획 지침을 하달하기 위한 지시로서 계획 수립 과정에서 협조해야 할 사항. 절차. 중요 사항 등을 제시하며. 과업 부여자가 하달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지침

Planning Guidance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참모들의 노력을 통합시키고 시간을 절약하는 등 계획 발전 방향을 효과적으로 정립하는 데 필요한 지휘관 지침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초안

Draft of the Plan

부여되었거나 또는 예상된 장차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계속적인 준비과정으로서 계획 작성과 동의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계획. 결심. 시행 주기

Planning. Decision and Execution Cycle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밀도 항공 교통통제

High Density Air Traffic Control

일정 지역에서 출발. 도착 및 통과하는 모든 항공기 교통량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하기 위한 통제 형태. 통제관은 시간 혹은 고도 분리를 통하여 또는 거리상으로 가장 안전한 통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속 전술 조치선

High Speed Tactical Line

적기 침투 이전에 조기 대응 조치를 위하여 설정된 선. 적성 항적이 침투하거나 이 선 이하에서 탐지될 경우 요격기. 유도탄 및 대공포에 의한 즉각적인 전술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전술 조치선 전방에 설치된다. ☞ HSTL(High Speed Tactical Line)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속 접근로

High Speed Approach

고도의 기동성을 보유한 부대(기갑. 기계화. 차량화 등)가 목표(목적지)에 이르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동 공간과 양호한 도로망이 있는 접근로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속 침투

High Speed Infiltration

북한의 비정규전 부대가 아 방어선을 은밀 또는 강습 침투하여 아군의 기동 장비를 탈취. 신속하게 중요 지역으로 진입후 교란 및 파괴행위를 자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침투 형태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속 투하

High Velocity Drop

항공기에서 낙하산을 이용하여 낙하속도가 매초당 저속투하(30 feet/sec 이하 속도)보다 빠르고 자유투하(낙하산 없이 하는 투하)보다 느리게 투하하는 과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수 방어

Defense In Place

강력한 방어 편성과 결전의 의지를 기초로 방어지역의 상실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적의 공격을 저지 격멸하기 위한 방어 작전의 개념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고유 가용도

Inherent Availability

1. 예방정비를 고려하지 않고. 이상적인 지원환경하의 규정된 조건하에서 사용할 때 임의의 시점에서 체계가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2. 계획정비 없이 규정된 조건(규정된 공구. 부품. 숙련된 인원. 교범. 지원장비 등)하에서 사용될 체계(장비)가 가동 상태에 있을 확률로서 체계 자체 요인의 고장만을 반영한 값이다.(대기시간. 예방정비 지연시간. 행정 및 군수 지연시간은 고려하지 않음) 이러한 고유가용도는 탐색개발 단계에서 체계의 설계개념을 설정할 때 활용된다.3. 다음 식으로 표시되는 가용도의 한 척도이며. 무기체계나 장비가 이상적인 지원 환경에서 계획 정비나 예방 정비 없이 규정된 조건 하에서 가동될 확률을 말한다. 평균 고장 간격(MTBF)/(평균 고장 간격(MTBF)+평균 정비 시간(MTTR)). ☞ IA(Inherent Availability)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고유 결함 고장

Inherent Weakness Failure

규정 능력 이하의 응력(stress)에 아이템 내의 고유한 결함으로 인해 생기는 고장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유 정비 인수

Inherent Maintenance Factor

정비간 평균 시간(MTBM) 고유 파라미터에 포함되어 있는 무결점 정비 활동율을 계산하기 위한 인수이며. 다음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IMF=100(MTBF - MTBM Inherent) / MTBF. ☞ IMF(Inherent Maintenance Factor)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Fault

고장은 결과적인 개념으로서 부품의 기능이 정지하였거나 열화(劣化)한계에 도달한 상태이다. 총포. 탄약. 기계 등이 불완전한 작용으로 작동이 안 되거나 부서져서 가동이 정지된 상태를 말하며. 시스템을 이루는 구성 요소의 결함이나 외부로부터의 충격 또는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마모 등으로 시스템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계통 분석

Fault Tree Analysis

품목의 고장을 발생시키는 Event와 그 원인과의 관계를 논리기호를 사용하여 나뭇가지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낸 고장계통도를 만들고. 이에 따라 고장 계통별로 시스템의 고장 원인을 Top-Down방식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메커니즘

Failure Mechanism

특정 물품의 고장을 일으키는 기계적. 열적. 전기적. 화학적. 재료적 과정.고장 메커니즘은 우발 고장 메커니즘(Overstress Failure Mechanism)과 마모 고장 메커니즘(Wearout Failure Mechanism)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및 손상 영향

Failure and Damage Effects

품목의 운용. 기능. 상태에 대한 고장/손상 유형의 결과를 식별하여 기술한다. 분석중인 고장/손상 유형은 대상 조립수준 뿐만 아니라 국부적. 차상위 품목. 체계(완제품)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여 기술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배제

Fault Isolation

수리 작업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고장을 찾는 작업으로서 제품의 발생된 고장을 해결하기 위하여 결함의 원인이 된 부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찾기 위해 제반 종류의 시험이나 평가를 수행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보고. 분석 및 고장 수리체계

Failure Reporting. Analysis. and Corrective Action System

KIMA((예스폼 서식사전. 2013. 예스폼))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부분정비

Inspect Repair Only As Necessary

KIMA((두산백과))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분포

Failure Distribution

시간의 함수로서 고장이 발생하는 모양을 일반적으로 시간을 가로축에 잡은 그래프의 모양으로 나타낸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분포 함수

Failure Distribution Function

아이템의 고장 수명을 확률 변수로 간주할 때의 분포 함수. 고장 분포 함수는 F(t)로 표시하며 비신뢰도 함수라고도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영향

Failure Effect

품목의 작동. 기능 또는 상태에 관한 아래의 각 고장 영향의 결과를 말한다. 1. 국부적 영향(Local Effect) : 고장 형태가 조립 단계에서 품목의 작동 및 기능면에 미치는 영향. 2. 차상위 수준의 영향(Next Effect) : 고장 형태가 분석 중인 조립 단계보다 상위 단계에서 품목의 작동 및 기능면에 미치는 영향.3. 최종 영향(End Effect) : 고장 형태가 시스템의 작동. 기능 또는 상태면에 미치는 전체 영향.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영향 확률

Failure Effect Probability

1. 고장의 영향으로 인하여 할당된 위험도 부호에 해당하는 결과를 일으킬 조건부 확률로서. 이 값은 손실이 발생할 조건부 확률에 대한 분석자의 판단이 반영된다.2. 분석 대상 고장 유형의 고장 발생시. 고장의 영향이 규정된 위험도 부호(Safety Hazard Severity Code ; DED 354)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할 조건부 확률 값을 말한다. 이 값은 손실이 발생할 조건부 확률로써 분석자의 판단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정량화한다. (1) 실제손실(Actual loss) : 1.00. (2) 손실예상 : 0.1~1.0. (3) 손실가능 : 0.0~0.1. (4) 영향없음 : 0.0.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완화

Fail Soft

기기나 시스템 전체의 기능이나 안전이 그 구성 요소의 고장이나 오류 동작에 의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받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 설계 및 적용 형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원인

Failure Cause

1. 고장/손상 현상이 발생하는 구체적 원인을 말한다.2. 고장을 야기시키는 설계. 제조 또는 사용 중에 발생하는 요인을 말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위치 프로그램

Fault Location Program

고장의 위치나 상태를 알아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고장 장비에 대한 정보를 식별하기 위한 프로그램. 보통 고장 진단 시스템의 일부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유형

Failure Mode

1. 고장/손상이 일어나는 형태를 나타내며. 분석되는 각 조립수준의 모든 예측가능한 고장/손상유형을 식별. 기술한다.2. 고장에 이르기까지의 Process를 나타내며. 고장유형을 명시할 때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을 다 열거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실적인 여건과 고장 메커니즘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는 고장유형을 중심적으로 기록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장유형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다. 고장유형을 구할 때에는 가급적 고장원인별로 구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위별이나 기타 여러 가지 기준으로 구별하는 것도 필요하다.3. 고장이 일어나는 형태를 말하며. 분석되는 각 조립 수준의 모든 예측가능한 고장 유형이 식별. 기술되어야 한다. 잠재 고장 유형은 적용 블록선도와 개념도에서 식별되는 품목의 반응과 기능적 반응 검사에 의해 결정되며. 개별 품목 기능의 고장 유형은 “고장 유형 및 치명도 분석” (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Criticality Analysis) 방법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기본 규칙에 포함된 체계정의와 고장정의 내에 규정된 요구 사항을 근거로 분석되어야 한다. 블록선도내의 기능들이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독립적인 FMEA를 모듈내의 내부 기능들에 대하여 수행한다. 모듈이 시스템 내에서 하나의 품목으로 간주될 때. 그 모듈의 입력 및 출력의 가능한 고장 유형의 영향이 모듈의 고장 유형을 설명해 준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유형 및 영향 분석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KIMA(표제어 및 정의/설명 추가)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유형 식별부호

Failure Mode Code

고장의 유형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부호를 말한다. 이 부호의 첫 번째 자리는 이 식별 부호가 고장 유형(F)인지. 손상 유형(D)인지를 나타낸다. 나머지 세자리 영문자-숫자 형태이며.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고장 유형 식별 부호는 특정 고장. 혹은 손상 유형에 대한 테이블 내의 정보를 상호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

Failure Mode Effect And Criticality Analysis

KIMA(네이버 지식백과NEW 경제용어사전. 2006.4.7. 미래와경영))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유형 확률(β)

Failure Mode Probability

고장 발생 시 고장의 영향으로 인하여 할당된 위험도 부호에 해당하는 결과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부 확률로. 이 값은 손실이 발생할 조건부 확률에 대한 분석자의 판단을 나타낸다.

396 방위사업청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침

행정공통

고장 유형분류

Failure Mode Classification

식별된 고장 유형으로부터 야기된 고장을 기술 고장 혹은 운용 고장으로 분류하는 한 자리 부호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유형비

Failure Mode Ratio

1. 특정 고장유형에 대한 부품 고장률의 비율로서. 고장유형비는 품목 또는 부품이 식별된 고장유형으로 고장 발생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분석대상 부품 또는 품목의 모든 고장유형이 기입된다면 부품 또는 품목에 대한 값의 합은 “1”이 된다. 각 고장유형의 값은 고장률 자료 또는 시험 운용제원으로부터 얻어진다. 만일 고장유형 자료가 가용치 않으면 값은 품목의 기능분석에 근거한 분석자의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고려 중인 특정 고장 유형에 대한 부품 고장률의 비율을 말하며 고장 유형비는 품목 또는 부품이 식별된 고장유형으로 고장 발생하는 비율을 소수로 표시한 것이다. 분석 대상 부품 또는 품목의 모든 고장유형이 누락 없이 기입된다면 부품 또는 품목에 대한 α값은 ‘1’이 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445 선행연구과제 관리지침

행정공통

고장 정비

Corrective Maintenance

무기체계나 장비가 고장이 발생한 후 규정된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 수행되는 계획되지 않은 모든 정비활동을 일컫는다. 고장정비는 고장식별. 고장부분의 분리와 해체. 교체 및 수리. 재조립. 점검과 보증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진단

Failure Diagnosis

장치. 회로 등의 고장 상태를 검출하거나 고장 부위를 탐색하는 조직적인 조작. 고장의 유무만을 검사하는 것을 고장 검출이라 하고. 고장난 곳도 지적하는 것을 고장 탐색이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추적

Fault Trace

감시기로 얻어낸 장애가 검출되기 직전의 상태들에 대한 시간 계열을 반영하는 기능 단위의 내부 동작에 대한 기록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장 탐지 방법

Failure Detection Method

1. 특정 고장유형의 발생이 운용자 또는 정비병에 의해 탐지되는 방법으로 체계/장비에 대한 기능 저하 또는 고장발생의 판단이 가능한 방법을 기록한다.2. 특정 고장 유형의 발생이 운용자 혹은 정비기술자에 의해 탐지되는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경보장치와 운용자 혹은 기술자가 체계/장비가 기능저하 혹은 고장났다고 확신을 갖도록 하는 다른 징조들을 기술한다. 만일 징조가 없다면 탐지하지 못한 고장이 임무 목적 또는 사람의 안전을 위태롭게 한다면 이를 기술하고. 탐지하지 못한 고장이 체계의 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가능한 2차 결함 상황을 조사한다. 시스템의 기능 장애 및 고장의 적당한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서 비정상적인 징후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징후의 식별이 요구되기도 하며. 정상적인 징후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비정상적인 징후는 시스템이 기능장애를 갖거나 고장이 났다는 것을 각각 운용자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행정공통

고장 해석

Fault Analysis

어떤 고장 항목의 논리적. 계통적인 시험 또는 고장의 확률. 원인 및 그 가능성과 실제의 고장 결과를 구분하여 해석하기 위한 다이어그램의 논리적. 계통적인 시험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고정 수준

Fixed Level

장비. 병력. 시설물이 필요로 하는 품목의 소모량 및 부대임무 등의 소모계수(Factor)를 근거로 하여 산출되는 절대소요량(실수요)을 일정기간 지원하기 위해 설정하는 수준이며 이 경우에는 고정수준이 청구목표가 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공개

Make Public

각급 부서가 지침의 규정에 의하여 정보를 열람하거나 그 사본ㆍ복제물을 교부하는 것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행정정보 공개 지침. 방위사업청 훈령 제163호(2011. 11. 11. 개정)

행정공통

공공 요금

Fees for Public Utilities

일반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경영하는 사업의 특별한 이익의 창출을 위해 수수료적 성격으로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공공요금의 결정은 공공요금 심사위원회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현행 국가재정법상에는 철도. 체신. 수도. 전기. 비료. 연료 등의 요금을 공공요금으로 취급하고 있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공공재

Public Goods

국방. 경찰 또는 일반 도로(유료 도로는 공공재가 아님) 등과 같이 각 개인이 공동으로 소비하고. 타인을 소비로부터 배제할 수 없는 재화 및 서비스를 말하며. 시장에서 공급되지 않고 정부나 지방 공공 단체가 공급한다. 광의로는 교육 등과 같은 정부가 공급하는 재화. 서비스를 포함한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공과금

Utility Bill

국가 또는 공공단체에 의하여 국민 또는 공공단체의 구성원에게 하등의 반대급부 없이 강제적으로 부과되는 공적부담금의 총칭으로 공공조합비와 부담금으로 분류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행정공통

공산품

Manufactured Goods

공업적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생산물)으로서 수공업ㆍ기계공업ㆍ경공업ㆍ중공업 등의 또는 공업 생산품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기타

행정공통

공수

Airlift

1. 필요한 병력. 장비 및 물자를 지정된 장소에 공중을 통하여 하는 수송. 전투 병력의 전개. 물자 및 장비 수송. 환자의 공중 수송 및 공정 부대의 공중 투하 등이 있다. ☞ AL(Airlift)2. 병력. 장비 및 물자를 필요한 장소에 공중으로 수송하는 것으로 한 비행장으로부터 다른 비행장 또는 투하지점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공수 취급소

Air Terminal

1. 수송기 및 헬기로 공수하는 인원. 화물 및 우편물을 탑재. 하역. 보관하며 공수에 따르는 공수통제문서처리. 연락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다.2. 공군에서 공수항공기에 의해 수송되는 병력. 장비 및 화물을 접수 및 검수. 적하역. 보관.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제반 행정 및 지원업무를 수행하며. 공수지원에 소요되는 장비와 장구류를 관리/운영하는 부대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수 통제 본부

Airlift Control Center

1. 전구 항공 통제 본부 내의 공수 관계 전담 부서이며 공수 통제 기구의 핵심부로서 모든 공수작전에 관한 임무를 접수하고 계획. 지시 및 통제하는 중추적 기구이다. ☞ ALCC(Airlift Control Center)2. 지정된 공수작전을 통제하고 지원하기 위해 설치운용되는 공군요원으로 구성된 부서로서 통상 이동통제와 통신. 단말 시설과 관련된 지원기능과 공군 및 지상전투부대와의 연락. 첩보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역 통제

Airspace Control

1. 우군 간의 피해를 방지하고. 방공 작전을 용이하게 하며. 작전 임무 수행 시보다 큰 융통성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하여 공역 사용상의 안전성. 효율성 및 융통성을 향상시켜 전투 효과를 제고하는 활동을 말한다.2. 전투지대에서 아군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화력을 지속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공역사용을 협조. 통합. 조정 및 규제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역통제는 제한된 공역에서 작전활동의 융통성을 주기 위해 실시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역 통제 수단

Airspace Control Measures

1. 한정된 구역의 공역 사용을 통제하는 공역 통제 계획에 의하여 규정되는 규칙. 원칙 및 지시등이 있다.(예:저고도 통행 경로. 고밀도 공역 통제 구역. 항공기 확인 지점. 육군 항공기 표준 비행로)2. 전투지대 내에서 전투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역의 일부 사용을 제한 및 통제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통제수단으로 포병고도. 협조고도. 표준 육군항공 비행로. 육군비행회랑. 근접항공 지원회랑. 무인정찰기 비행회랑. 최소위험경로. 작전제한구역 및 지역에 대하여 통제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역 통제반

Airspace Control Element

통합 화력 지원실 및 전술 항공 지원반(TASE)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고 상급 부대의 지시나 공역 사용에 대한 지휘관의 개념에 입각하여 공역 사용을 관리 및 협조하며. 전술 항공기 운항에 대한 첩보 제공. 방공 수단의 사격 통제 건의. 항공 항로의 협조. 방공 계통으로 획득된 정보 제공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기구이다. ☞ ACE(Airspace Control Element)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역 통제소

Airspace Control Center

전구 항공 통제 본부(TACC) 내의 통제 기구(공역과. 전투 협조반. 해군 파견대. MCRC 등). 작전 지역 공역 사용에 대한 조정. 통제. 협조 등의 책임을 담당한다. ☞ ASCC(Airspace Control Center)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용 차량

Public Vehicles

직원 출ㆍ퇴근. 공통적인 업무 수행 또는 업무상 필요에 따라 배차하여 운행하는 차량으로 전용차량 이외의 차량을 말한다.

차 량 관 리 요 령. 개정 2010. 07. 27 (정책기획실-1549)

행정공통

공유 저작물

Common Literary Work

사용자가 저작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 공유 저작물에는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 국가가 보유 관리해 공개를 결정한 저작물. 저작자 스스로 자유이용을 허락한 저작물 등이 포함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기타

행정공통

공중 투하

Air Drop

1. 전술적 상황이 시간적. 공간적. 지형적으로 제한을 받거나 항공기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작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때. 우군 작전 지역. 고립 지역 또는 적 지역에 필요한 병력. 장비 및 물자를 투하하는 행위. ☞ ADRP(Air Drop)2. 병력 및 화물을 공중수송하여 목적지의 상공에서 저고도 낙하산 추출 방식에 의해 투하하거나. 낙하산과 화물을 특수 완충물질을 사용하여 중고도 이상 공중에서 투하하는 방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공통 정비 지원

Common Maintenance Support

국방 공통 장비 및 물자를 지원군 책임하에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사용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상태로 복구시키기 위해 자군 및 타군을 공통적으로 지원하는 행위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과제 담당관

Project officer

선정된 과제에 대하여 연구이행 전반에 대한 감독 및 책임이 있는 제기부서의 팀장을 말한다.

514 핵심기술 연구개발 업무처리지침

행정공통

과제 수행 기관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주관연구기관. 협동연구기관 및 위촉연구기관을 말한다.

민·군규격통일화사업 업무요령. 개정 2010. 3. 25(정책기획팀- 625)

행정공통

과제 책임자

Subject Responsible Person

해당 연구 과제를 총괄하는 자로서 연구에 대한 책임자를 말한다.

연구업무관리요령. 개정 2012. 2.13. (정책기획실-0261)

행정공통

관리 기술

Management Skills / Managerial Skills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관리 도메인

Administrative Domain

보안 정책. 보안 모델 또 는 보안 아키텍처에 의해 정의된 환경이나 컨텍스트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관리 목록

Management Catalog

군수품에 대한 재고번호. 단가. 포장단위. 공급회사. 참조발주원 등이 수록된 목록으로 목록은 재고번호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관리 전환

Management Conversion

1. 군수품을 다른 물품 관리관의 소관으로 전환하여 재활용 또는 재분배하는 것을 말하며. 관리 전환을 위해서는 사전에 회람 또는 전시함으로써 관리 전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관리 전환은 크게 나누어 부대 재산의 관리 전환과 개인 피복의 관리 전환으로 나눌 수 있다.2. 물품관리관이 군수품의 효율적인 사용과 처분을 위하여 필요시 관리하는 군수품을 다른 물품관리관의 소관으로 전환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관리비

Maintenance Cost

관사시설 유지. 보수 및 관리를 위해 입주자에게 징수하는 세대별 부담금을 말한다.

262 방위사업청 관사 운영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관리비 할증료

Administrative Surcharges

퇴거 사유에 해당되는 자가 퇴거 기한내에 퇴거치 않을 경우 관리비 외에 추가로 징수하는 부담금을 말한다.

444 방위사업청 관사 운영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관리자 취급 품목

Manager Handling Item

자동화 보급 체제로 전환에 따라 총 취급 품목을 관리자 취급품목과 기계 취급품목으로 구분하며. 관리자 취급품목은 성질상 또는 관리 통제 목적상 컴퓨터에 의한 처리가 곤란하며 수작업에 의해서만 처리하는 품목이다. 예를 들면 재고 번호의 자리수가 전산 자료철 상에 할당된 자리수를 초과하는 품목(통상 15자리)과 재고 번호가 부여되어 있지 않은 품목. 불출 수량이 전산 자료철 상에 정한 불출 단위 이하인 품목. 기타 특정 사유가 있는 품목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관리자 통제 품목

Manager Control Item

컴퓨터에 품목 제원을 수록하여 청구서 처리. 계정 및 불출증 작성을 전산화하였으나 청구량에 대한 조치 사항을 관리자가 결정하여 컴퓨터에 입력하여야 전산 처리가 가능한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관사

Official Residence

방위사업청 소속 현역군인 및 공무원에게 청 근무기간 중 주거목적으로 제공하는 시설물로써. 지역별로는 서울지역 관사(공관·DAPA·공릉동) 및 지방관사(창원·사천·김해·구미·울산·거제지역)와. 형태별로는 방위사업청장이 공적으로 거주하기 위한 공관. 가족주거용 일반관사(이하 ‘일반관사’라 한다) 및 독신자 숙소로 구분한다.

444 방위사업청 관사 운영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관사 입주보증금

List of Move-in Deposit

관사의 운영을 위해 징수하는 각종 세대별 부담금의 체납시 이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사입주 대상자에게 입주 전에 징수하는 소정의 보증금을 말한다.

444 방위사업청 관사 운영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광대역

Broad Band

일정한 대역 이상의 주파수 대역 또는 그런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전송 매체나 전송 시스템. 와이드밴드(wideband)라고도 한다. 주파수 대역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보통의 음성 대역의 한도인 3~4kHz보다 넓은 주파수 범위. ㉡몇 개의 비교적 좁은 대역으로 분할하여. 각 대역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할 만큼 넓은 주파수 범위. ㉢몇 개의 비교적 좁은 대역으로 분할하여 음성. 영상 및 데이터의 전송 등 다른 종류의 전송을 동시에 행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말한다. 전송 매체나 전송 시스템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음성급 채널(voice-grade channel)보다 넓은 대역폭을 가지며 고속의 전송 속도 제공이 가능한 통신 채널. ㉡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 등 광대역의 매체를 주파수 분할 방식으로 다중화하여 복수의 국간에 음성 데이터 및 영상 등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구내 정보 통신망(LAN)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교리

Doctrine

1. 현존 전투력을 가지고 현재로부터 가까운 미래까지의 싸우는 방법을 체계화한 것으로 기본적인 원칙과 준칙이 제시된다.2. 교리는 일반적인 개념과 군사적인 개념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인 개념으로는 사상의 근거를 이루는 명제(命題)를 말하며. 종교적으로는 신앙의 진리로서 공인된 교조이며. 정치적으로는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정치지침을 말한다. 군사적인 개념으로는 군사력으로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식적으로 승인된 군사 행동의 기본 원칙과 지침으로서 권위는 있으나 적용시에는 판단이 요구된다.

290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 511. 455와 동일하지 않은 부분

행정공통

교범

Manual

1. 모범삼아 가르치는 법식(法式)을 말한다.2. 군사 방침. 전술. 전기. 원칙. 준칙. 절차 등에 관한 지시와 기타 참고 사항을 기술한 간행물. 야전 교범과 기술교범으로 분류하며. 야전 교범은 군사 교육과 작전에 관한 지시. 첩보 및 원칙 사항과 참고 자료가 포함된 발간물이며. 기술 교범은 군의 주요 장비와 물자의 운용을 위한 원리. 설치. 사용. 장비 점검 등에 관한 내용과. 여기에 필요한 수리부속품. 특수 공구 목록과 전문 기술을 요하는 업무 수행을 위한 지식과 지시가 수록되어 있다.

511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행정공통

교전 규칙

Rules Of Engagement

군대가 적군과 마주쳤을 경우에 교전을 개시하고. 계속하여야 할 상황과 그 한계를 설정하기 위하여 발령된 훈령. 교전 규칙은 국가 통수 기관과 작전 지휘관이 적용되는 국내법과 국제법 및 정치·군사 정책하에서 무력 사용을 통제하는 수단이며. 병력 사용에 대한 지휘관의 규칙이다. 교전 규칙은 특별 제한. 한계 및 금지 사항을 포함한다. ☞ ROE(Rules Of Engagement)

군사용어

행정공통

교전 통제소

Engagement Control Station

패트리어트 사격 포대의 전술 교전 절차를 통제하는 작전 통제소로서 무기 통제용 컴퓨터(WCC) 전시 및 조종 그룹. UHF 무선 단말. VHF 무선 단말 및 무전기. 화생방/전자기 상황에 대한 보호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대의 레이더 세트. 8대의 발사대(LS)의 작전 통제와 표적 위협 평가. 100개의 표적. 유도탄 9발에 대한 교전 통제와 발사대. 인접 및 상급 제대 간 통신을 제공한다. ☞ ECS(Engagement Control Station)

군사용어

행정공통

교전국

Belligerency Country

서로 맞서 전쟁하는 양편의 국가. 또는 전쟁에 참가하고 있는 국가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교전권

Right Of Belligerency

국제간에 평화적인 수단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전쟁을 통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권리. 주권 국가에만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교통 통제소

Traffic Control Post/Point

육로 조정을 위한 정리와 안내 및 필요한 지시를 제공하는 육로상의 장소이다. 이는 통상 2~3명의 헌병으로 구성되며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도로 교통 정리 실시. (2) 육로 조정소의 지시에 의거 이동 차량 통제. (3) 이동 제대별 선두 도착 및 후미 통과 시간을 육로 조정소에 보고. (4) 육로 조정소와 인접 교통 통제소의 통신 연락 유지.

군사용어

행정공통

구성 수량

Composition Amount

동일재료 또는 부품이 완성품 단위를 구성하는데 들어가는 수량을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기타

행정공통

구성군

Component Forces

2개 군 이상이 합동부대를 편성하여 합동작전을 수행시 합동 부대 사령관의 작전통제 하에 있는 각군 부대의 총체를 지칭한 것으로서 각군에서 제공된 모든 단위대. 파견대. 각급부대 및 각종 시설 부대가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국고 장비

National Treasury Equipment

정부 예산으로 구입하거나 제조한 장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국내 정비 능력개발

해외 정비하는 장비 및 구성품. 결합체 중 국내 정비 가능성. 경제성 등을 검토하여 국내에서 정비가 가능토록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정비 능력 개발 대상은 해외 정비 의존 품목으로 수입 대체 효과가 높고 경제성이 있는 품목. 해외 공급 중단 등 운용 유지상 국산화가 필요한 품목. 기술 파급 효과가 높은 품목. 업체 개발 능력이 있거나 장차 정비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품목. 정비원 미확보 품목으로 분류되어 있거나 정비 후 재활용 가능 품목이다. 개발 승인 통제는 국방부 통제 개발 대상으로 연간 정비가액이 1억원 이상이고. 각군 위임 개발 대상으로 연간 정비가액이 1억원 미만 품목이다. 개발 대상품 견본 전시는 사이버 전시장(군수 사령부 홈페이지)으로 인트라넷. 인터넷을 이용하고. 상설 전시장으로는 개발 대상품에 대한 견본(현품) 전시를 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국방 공통 보급품 목록

National Defense Common Supplies List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국방 보급 목록 체계

Automated Defense Integrated Supply Cataloging System / Defense Supply Cataloging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국방 비용 편람 I

육. 해. 공군 주요 전력 단위 부대 창설 시 소요되는 비용을 예측한 문서로서 군사력 건설 계획 수립 및 예산 편성 등 국방 기획 관리 분야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국방 비용 편람 II

국방 자원 운영 실적 자료를 토대로 비용 분석한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국방 자원 관리 업무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용 정보를 제공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국제 테러리즘

International Terrorism

외국의 체제에 반대하거나. 외국의 반체제 운동에 가담하여 행동하는 국제적 테러 행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국제 통화 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

1930년대 나타난 경쟁적인 평가절하와 외화 및 무역 통제를 제거하여 전후 국제무역의 균형적 발전과 다각적 결제 제도의 확립을 목표로 한 국제 협력 기구를 말한다. ☞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기타

행정공통

국제 평화군

International Peace Force

세계 평화와 전쟁 방지를 목적으로 국제연합 결의에 의거 적절히 구성된 조직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국지 수송

Local Haul

단거리 수송으로서. 차량 운행 시간이 적재 및 하화보다 짧은 것이 특징이며. 수송 거리는 25㎞ 이내로서 1일 4회 왕복 운행이 가장 알맞으며. 작업량은 ton으로 평가한다. ☞ LH(Local Haul)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 구분부호

Military Division Code

문서 번호 구성시 첫 자리에 표시함으로써 군 구분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길이는 한 자리이고. 형식은 알파벳이다(보급 부호집 참조). 예를 들면. A: 육군. B: 육군(대미 관계 적용). D: 공군(대미 관계 적용). F: 공군. G: 정부 기관 및 기타 기관. N: 해군. S: 국방부. P: 해군(대미 관계 적용).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 보급 및 수송 평가 절차

Military Supply and Transportation Evaluation Porcedure

방사청용어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 보급품

Military Supplies

식량. 피복. 장비. 무기. 탄약. 유류. 기타 각종 자재 및 여러 종류의 기계를 포함한 군을 장비하고 유지하며. 운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 전장 기능별 운영 개념

Operation Concept Of Force Battle Field Func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 책임 운영 기관

Military Executive Agency

전투 및 작전 분야에 영향을 주지않는 정비. 보급. 인쇄 등 비 전투 분야의 부대장 직위에 군내/외부의 적임자를 공개 경쟁 채용하여 일정 기간 조직 및 인사와 재정상의 자율권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하게 한 후. 그 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영국. 일본. 캐나다 등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1999년 도입된 이래 현재 국방 홍보원을 비롯한 47개 정부 기관에서 시행되어 그 효율성이 입증된 제도이다. 책임 운영 기관장에게는 하위 조직의 구성 권한. 소속 군무원에 대한 승진 및 전보 등 인사권과 함께 예산상 일정한 재량권이 주어지며.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거나 경영 책임을 물을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 표준 청구 및 불출 절차

MILitary STandard Requisitioning and Issue Procedures

1. 방사청용어2.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대 부호

Military Symbol

군의 편성. 장비. 시설. 위치. 부대 이동 및 활동 규모 등을 간단하고 용이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형. 문자. 숫자. 약어. 색채 등의 조합으로 구성된 기호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령

Military Command / Military Orders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무 회의

국방 기본 정책서. 국방 중기 계획서 등 기획 관리 문서와 국방 주요 정책의 결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정부 부처와 대 외국과의 협조에 관한 정책적인 결정이 요구되는 주요 사항 및 2개군 이상이 관련되는 주요 정책 사업 등의 주요 국방 정책을 심의하는 국방부의 최고 심의 회의로서 의장은 국방부 장관. 위원은 합참 의장. 각 군 참모총 장. 연합사 부사령관. 차관. 획득실장. 기획 관리 실장. 정책 보좌관. 차관보. 국방 정보 본부장. 국군 기무 사령관. 기타 장관이 지정하는 자로 구성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비

Armament

국가와 국권을 지키기 위한 군사 시설. 즉 군대의 병력. 무기. 장비. 시설 등을 총칭한다. 사회 통념으로서의 군비란 육ㆍ해ㆍ공군의 병력. 무기. 장비. 시설 등을 총칭하는 것이나. 병력 그 자체보다는 장비나 시설에 역점을 두고 사용되기도 하고 국가의 무력을 직접 구성하는 인적. 물적 요소를 포괄적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군비를 시스템으로서의 무기 운용 전반. 즉 무기. 인력. 전략. 전술의 총합체로서 보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비 경쟁

Arms Race

둘 혹은 그 이상의 적대국 중 일방이 그들의 국가 안보 내지 우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군사력이라는 확신 하에 군대를 증강하거나 무기의 파괴력을 향상시키고 무기의 양을 경쟁적으로 증가시키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비 제한

Limitation of Armaments

국가 간에 평화를 유지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하여 일정한 범위 안에서 군비를 억제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비 통제

Arms Control / Management of Military Expenditure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The Military

전쟁의 준비와 수행 및 이와 관련된 사회 활동을 지칭하는 말. 병력의 조직. 훈련 및 작전. 무기 및 장비의 연구와 제작. 생산과 사용. 전략 전술의 연구와 운용. 전쟁 물자의 비축과 보급. 국방 설비의 계획과 건설. 예비군 및 민방위의 조직과 동원 등의 활동이 여기에 포함된다. ☞ MIL(Military Affairs)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고문

Military Adviser

군사에 관한 자문을 받고 의견이나 조언을 하는 사람 또는 그런 직책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고문단

Military Advisory Group

군사 고문으로 이루어진 단체. 외국에서 군사 원조를 받는 나라에 파견되어 원조 상황을 관찰하고 원조 사무를 보며. 군사 훈련 계획의 실시를 돕는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교육

Military Education

전략. 전술. 기술. 학문에 관한 지식을 소속된 부대에서 배우고 익히는 일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동맹

Military Alliance

2개 국가나 그 이상의 복수 국가간의 합의에 의하여 성립되는 집단적 안전 보장의 한 방식으로서 군사적 공동 행위를 맹약하는 제도적 장치나 사실적 관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동원

Military Mobilization

전쟁을 위하여 계획되고 규정된 군대를 양성하며 이들에게 필요한 군수 지원을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보수 교육

Military Maintenance Training

군사 전문성. 일반학문 및 직무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군내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432 현역군인 위탁교육 선발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군사 시설

Military Installations

군사시설이란 진지 및 장애물. 기타 군사목적에 직접 사용되는 시설을 말하며. 통상적으로 군기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시설 보호 구역

Military Establishments On Reserv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지원

행정공통

군사 정전 위원회

Military Armistice Commission

1953년 7월 27일에 체결된 ‘한국 군사 정전에 관한 협정’에 따라 이루어진 기구로 정전 협정 시행 상황을 감독하고. 이에 대한 위반 사항을 협의·처리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좌표

Grid Coordinate

지도에서 위치를 읽을 수 있도록 표시된 숫자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지도

Military Map

군사적 목적으로 특수하게 만든 지도. 전략 지도. 전술 지도. 사진 지도 따위가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사 특기

Military Occupational Specialty

군의 다양한 업무를 전문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개인이 가진 전문 지식과 능력·소양 등을 기초로 하여 그가 가장 능률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분야를 지정하는 군 인사 관리 제도의 한 분야를 말한다. ☞ MOS(Military Occupational Specialty)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사 혁신

Revolution In Military Affairs

새로운 군사 과학 기술을 응용하여 새로운 전력 체계를 개발하고. 이와 유관하여 작전 운용 개념과 조직 편성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고 조화롭게 운용함으로써 전투 효과를 극적으로 증폭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군사 협정

Military Agreement

국가와 국가 사이. 또는 여러 국가 사이에 군사상의 목적으로 맺는 협정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군산 복합체

Military-Industrial Complex

군부와 대기업이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서로 의존하는 체제. 제2차 세계 대전 후 특히 미국에서 군부와 독점 대기업이 유착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기타

행정공통

군수

Logistics

1. 군의 이동 및 유지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학. 광의로. 다음과 같은 군 작전의 측면을 포함한다.(1) 물자의 설계 및 개발. 획득. 저장. 이동. 분배. 유지. 후송. 처분 (2) 인력의 이동. 후송. 입원(3) 시설의 획득 또는 건설. 유지. 운용. 처분(4) 용역의 획득 또는 제공2. 무기체계의 연구개발. 장비 및 물자의 소요 판단. 생산 및 조달·보급·정비·시설·근무 분야에 걸쳐 물자. 장비. 시설. 자금 및 용역 등 모든 가용 자원을 효과적·경제적·능률적으로 관리하여 군사 작전을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 Log(Logistics)3. 광의의 개념으로 군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자원을 동원하고 사용하는 총체적인 과정이다. 협의의 개념으로 보면 무기체계의 연구개발. 장비 및 물자의 소요판단. 생산 및 조달. 보급. 정비. 수송. 시설. 근무분야에 걸쳐 물자. 장비. 시설. 자금 및 용역 등 모든 가용자원을 효과적. 경제적. 능률적으로 관리하여 군사작전을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군수는 국방목표 달성을 위하여 군수정책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비 및 물자. 제도 및 관리기법을 개발하여 모든 가용자원을 효과적. 경제적 및 능률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획. 집행 및 평가 하는 군사과학이며. 군사 활동상의 군수품의 보급. 정비 및 수송. 인원의 이동. 시설의 획득. 건설. 유지. 운용 및 처리. 용역 및 근무지원의 계획. 획득 및 제공 기능을 제공한다.

FMS 실무업무 Q&A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공학

Logistic Engineering

초기 군수 지원 요구 조건의 설정. 정비 개념 개발. 지원 요구 조건의 할당. 군수 지원 분석. 시스템 지원성을 고려한 설계. 시스템 지원 능력에 대한 시험평가 등 시스템 설계와 개발 단계에 수행하는 군수 지원 관련 활동을 포함하여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관리

Logistics Management

1. 국방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군수 정책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비 및 물자. 제도 및 관리 기법을 연구개발하여 물자. 장비. 시설. 자금 및 용역 등의 가용 자원을 효과적. 경제적 및 능률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획. 집행 및 평가의 과정. ☞ LM(Logistics Management)2. 군수지원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계획. 조직. 충원. 지휘통제)하여 군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군수관리는 자원을 획득하는 제반활동으로 효과성. 경제성. 능률성에 목표를 두고 군사력 준비. 유지에 중점을 둔다. 군수관리 활동의 대부분은 정책부서에서. 군수지원 활동은 야전부대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두 가지는 상호 보완적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기능

Logistics Functions

1. 군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되어야 할 업무 분야로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협조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군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군수 기능의 분류는 연구개발. 소요. 조달. 보급. 정비. 수송. 시설. 근무 기능으로 구분한다.2. 연구개발. 소요. 조달. 보급. 정비. 수송. 시설. 근무의 8대 기능으로 분류되며. 이들 기능 중 군수관리 활동분야는 군수관리 기관에서. 군수근무 지원활동 분야는 군수근무 지원제대에 의하여 수행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기획

Logistics Planning

국방 기획 관리 제도상 기획 체계에서 군수 분야의 기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서 군수 군사력 소요와 정책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적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군수 분야의 군사력 소요를 제기하며. 군사력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군수 정책 발전 방향과 지침을 제시하여 군수 중기 계획 수립에 지침을 제공하게 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목록

Logistics Catalog List

군수품의 식별 및 관리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품목정보 및 목록교범 등이 수록된 자료로서 군수목록체계에서 지원하는 목록자료를 말한다.

군수품 목록화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3호(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군수 물자

Logistics Material

광의로서 군사 활동을 위한 장비. 보급품과 이를 정비운용 및 지원하는데 필요한 모든 품목 및 그 재료가 되는 자재(현금. 유가증권. 부동산을 제외한 모든 장비 및 물품)를 말하며. 협의로는 장비를 제외한 모든 물품을 뜻한다. ☞ 국방 물자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방침 및 절차

Logistics Policy And Procedure

1. 군사상 필요한 물자의 수급에서 앞으로 일을 치러 나갈 방향과 계획 및 순서나 방법. ☞ LP&P(Logistics Policy And Procedure)2. 전ㆍ평시 군수지원 활동을 규정하고 평시 군수지원태세에서 전시태세로의 신속한 전환과 전시작전의 지속성 유지를 위한 제반 군수지원 방침과 세부 시행지침을 제공하는 문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사령부

Logistic Command

1. 전군의 군수 물자 소요를 예측하고 보급하며 이에 대한 예하 병참 부대. 보급창 또는 예속 및 배속 부대의 업무를 지휘 감독하는 부대이다.2. 참모총장의 지휘 및 통제 하에 운영하는 주요사령부로서 각군 본부의 군수방침 및 지침과 계획에 의거 전군을 지원하기 위한 군사물자 수요예측. 군수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예하의 예배속된 군수부대를 지휘. 통제. 운영하며 자군에 대한 군수지원과 타군에 대한 제한적 군수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군수사령부는 각군의 중앙재고 통제소로서 재고통제 기능을 수행하는 최상급 군수지원부대라 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산업

LogisticIndustry / Munitions Industry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군수 소요

Logistics Requirements

군부대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이를 유지하며 작전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품목을 필요로 하거나 요구되는 것을 말한다. ☞ LOGREQ(Logistics Requirements)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예산 사업 부호

Budget Project Code

품목에 대한 예산 사업의 예ㆍ결산 집행 및 분석을 위한 부호로 지원 부대로부터 사용 부대까지 보급 거래에 대한 예산 편성 및 집행. 사용 경로. 사용 결과 등 결산을 위한 부호를 말한다. ☞ BPC(Budget Project Code)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제원

Logistics Data

무기체계의 연구개발. 장비 및 물자의 소요 판단. 생산 및 조달·보급·정비·시설·근무 분야에 걸쳐 물자. 장비. 시설. 자금 및 용역 등 모든 가용 자원을 효과적·경제적·능률적으로 관리하여 군사 작전을 지원하는 활동에 관한 성능과 특성을 나타낸 수적(數的) 지표를 말한다. ☞ LOGDA(Logistics Data)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제원 점검

Logistics Data Check

군에서 제기한 군수 요구 조건에 의거 개발 기관에서 분석한 자료 및 결과 보고서에 대한 타당성과 기술적인 오류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 중점 사항은 획득 근원. 근원 정비 복구성(SMR) 부호의 적절성. 정비 업무 부호(Task Code) 부여의 타당성. 군수 지원 통제 번호(LCN) 부여의 적절성. 정비 할당의 적합성. 고장 유형 및 영향 분석 결과이다. 참여 기관으로는 소요군. 방사청. 육본(군참부. 전발단. 시평단). 군수사. 정비창. 군지사(정비대대). 군수교. 병과학교. 장비 운용 부대가 있다. 절차로는 먼저 개발 기관은 군수 지원 분석 결과를 제원점검회의 1개월 전 관련 부대에 배포하고. 소요군 / 참여 기관은 분석 결과를 제원 점검시 중점 고려 사항 위주로 검토. 요소별 보완 / 개선시킬 사항을 도출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설계 반영. 체계 설계 검토(SDR). 예비 설계 검토(PDR). 상세 설계 검토(CDR) 등 개발진행 단계별로 지속적으로 제기한다. ☞ LDC(Logistics Data Check)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제원 점검 회의

Logistic Data Check Meeting

소요군 및 관련기관과 합동으로 분석자료 및 군수지원요소에 대하여 제원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회의를 말한다.점검에는 신규 무기체계에 대해 수립된 군수지원요소 및 지원성 관련 설계요소에 필요한 지원능력상의 문제가 포함되며.평가결과에 따라 군수지원 입력자료와 출력자료에 포함되는 내용. 문서화된 지원계획과 군수지원 자원 소요를 최적화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

Logistic Support

1. 군사 작전에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여 전투 부대의 소요를 충족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2. 군수기능은 군수관리와 군수지원으로 나누어지며. 그 중 군수지원은 종래에 전투근무지원으로 불려 지던 개념이다. 군수지원에 흡수되는 기능은 보급. 정비. 수송. 시설. 근무지원활동 등 다섯 가지가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 분석

Logistics Support Analysis

1. 무기체계의 수명주기간에 걸쳐 군수지원요소를 확인. 분석. 구체화하는 활동으로 획득 단계별로 주장비의 지원체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무기체계의 운영유지비용을 최적화시키는 동시에 무기체계 운용시 지속적인 군수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장하는 종합군수지원 업무의 실체적인 활동을 말한다.2. 무기체계 획득 전체 단계에 있어 주장비와 지원체계의 군수 지원요소를 확인. 정의. 분석. 정량화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획득단계별로 주장비와 지원체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무기체계의 운영유지비용을 최적화시키는 동시에 무기체계 운용 시 지속적인 군수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장하는 종합군수지원(ILS) 업무의 실체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군수지원분석은 무기체계 획득관리 전체 단계에 걸쳐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장비 설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적화된 장비 설계로 인해 군수지원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고 배치 및 운영 시 필요한 군수지원 요소를 식별하며 이를 규격화하는데 그 업무의 중점이 주어진다.

군수품 목록화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3호(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군수 지원 분석 관리 번호

LSA Control Number

군수지원분석의 편의성 및 자료의 전산처리를 위하여 부여하는 부호로서 WBS에 의거 계통도 형태로 분류/할당한다.LCN 작성은 개발기관이 수행하며 정부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군수지원분석 자료처리를 위한 분류부호로 사용되어지므로 표준 체계(SOLOMON)를 활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 분석 기록

Logistics Support Analysis Record

1. 과학기술용어사전2.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 체제

Logistic Support System

군수 지원 체제는 기본적으로 병과별 체제(분리 체제)와 기능별 체제(통합 체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지원 체제를 분리 또는 통합 체제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각 기능의 성격과 규모. 그리고 타 기능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정할 문제이다. 통상적으로 어떤 한정된 분야에 대한 발전을 추구하는 상황하에서는 분리 원칙이 타당하나. 오늘날과 같이 무기체계가 복잡하고 품종이 다양화되고 업무 취급 범위가 확대된 현대전 하에서는 지원의 융통성. 신속성과 적응성 등을 고려하여 강력한 지휘 통제가 가능한 통합 체제가 요구되고 있다. 지원 체제의 통합과 분리의 일반적 추세를 보면 초기 단계에서는 전문 분야별 발전의 필요성을 감안. 분리 운영이 통상이나 일단 안전 단계에 들어서면 다원화된 기구를 정비 단일 체제로 통합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그리고 지원 체제의 검토 시에는 현대화 4대 요소인 통신단. 자동 제원 처리 체계(ADPS)의 적용 여부. 충분한 자원. 수송 수단의 가용성 등을 고려하여 통합 체제 또는 분리 체제의 가용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 활동

Logistical Support Activity

군을 운영/유지하는 데 필요한 가용 제원에 대한 기획과 운영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군사 지원 활동을 말한다. 군수 지원 활동 중 기획 분야는 장차전의 양상을 고려해서 어떤 품질의 물자나 장비가 필요한 것인가라는 질적 물적 소요로서 전략적 결심 요소에 속하는 사항으로 우리 군은 이 분야에 대한 제도적인 연구.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운영 분야는 얼마나 많은 물자나 장비가 필요한가라는 양적 물자 소요. 즉 군수 결심 요소에 속하는 사항으로 보급품의 소요 산정. 획득. 저장 및 분배. 정비. 처리 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단

Logistics Support Group

1. 군사작전에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여 전투부대의 소요를 충족하여 주는 부대.2. 후방지역에 대한 군수지원을 제공하는 임무를 가지고 편성된 기관을 말한다. 육군의 경우 지역별로 1. 2. 3. 5군수지원단을 두어 전후방지역에 대한 효과적인 군수지원을 제공토록 되어 있고. 해군은 각 함대사에 군수전대가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지원성 분석

Logistics Supportability Analysis

다양한 분석 방법과 도구를 이용하여 무기체계의 수명주기 간에 군수 지원의 최적화를 위해 군수 지원 요소를 설계에 반영하고 군수 지원상 최적의 정비 및 보급 능력과 지원 구조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 방법들의 총체이다. 지원성 분석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분석 방법과 도구는 수명주기 비용 분석(LCC). 고장 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FMECA). 결함나무 분석(FTA). 정비 과업 분석(MTA). 신뢰도 중심 정비(RCM). 수리 수준 분석(LORA). 설계 대안 평가가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태세 보고서

Logistics Situation Report

매년 한미 연습간 연합사 군수참모부에서 각 구성 군사로부터 받는 웹 기반 보고서로 연합 사령관과 예하 구성군 사령관이 정확한 군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문서를 말한다. ☞ LSR(Logistics Situation Re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판단

Logistical Estimate

1. 구성 중인 방책에 영향을 미치는 군수 요소들이 어느 정도로 혹은 어떤 형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해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 군수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검토해서 얻은 결론을 말한다. ☞ LE(Logistical Estimate)2. 예상되는 방책에 영향을 미치는 군수소요를 체계적으로 검토함으로서 조리 있게 평가하고 그 영향의 정도와 미치는 상태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건전한 결심에 도달하기 위하여 임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논리적이고 순서적으로 검토하는 사고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군수판단이란 합리적인 해답을 얻기 위하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환경을 고려 추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군수와 결합시켜 보면 군수판단이란 지휘관의 임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군수적인 견지에서 가장 유리한 방책을 건의하기 위한 분석이기도 하며. 즉 지휘관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것 인가에 대한 협조된 건의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군수판단은 군수참모의 주요활동 중 기타 활동의 일부에 속하는 사항으로서. 군수판단의 목적은 군수적인 견지에서 작전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전술방책의 장단점을 지적하며. 군수적인 견지에서 문제점과 제한사항을 염출하는데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혁신

Revolution In Military Logistics

미국에서 추진된 국방 경영 혁신(Revolution in Business Affairs)의 한 분야이며. 군수 혁신과 국방 경영 혁신을 달성하여야만 국방 개혁. 군사 혁신이나 군사 변환(Military Transformation)이 완성될 수 있다. 군수 혁신 방법으로 미 합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 집중 군수이며. 미 육군은 속도 관리를 사용하고 있다. ☞ RML(Revolution In Military Logistics)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 협력 위원회

Logistics Cooperation Committee

한미 연례 안보 협의회의 분야 분과 회의로 한미 국방부 간 군수 문제 협조. 군 보유 장비에 대한 정비 및 군수 지원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는 회의체이다. ☞ LCC(Logistics Cooperation Committee)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품

Materiel/ Military Supplies And Munitions

1. 방사청용어+KIMA2. 방사청용어3.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수품 상용 전환

군수품 중 군 작전운용에 지장을 주지 않고. 유사시 상용품이 존재하는 품목에 대해 상용품으로의 전환을 말한다.

형상관리 제도개선 및 감액업무 처리제도 정립에 대한 정책연구

행정공통

군수품 품질 보증 제도

군수품이 최초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품의 신뢰성과 정비 유지 가능성을 보증시키기 위한 일련의 정책 및 규정과 활동 요령 체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외 정비

Military Maintenance

군과 유사 장비를 전경. 해경. 정부 단체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정부 기관이나 민간 업체가 정비 능력이 없는 군 보유 장비와 유사한 장비를 군에서 정비 지원하는 것이다. 정비 지원 방침으로는 교도소. 전경대. 기타 군외 기관 보유 장비 중 군 공통 장비에 대한 정비 지원 요청 시 군 능력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정비 예산은 관장하는 정부 부서에서 부담하고 연간 지원 실적에 의거 연 1회 군수사와 행정 안전부 및 소속 기관과 정산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 장비로는 개인 화기로서 칼빈 소총. M16A1 소총. K-2 소총. 구경 45 권총. K- 5권총이 있고. 공용 화기로서 구경 30 기관총. M60 기관총. K-3 기관총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용 화물번호

Military Freight Number

군용 화물의 비밀을 보장하고 식별을 용이케하며. 행정 처리를 원활히 하도록 철도공사에서 발행하는 일련의 번호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정

Military Administration

1. 법률의 원리. 원칙 및 전쟁 규칙에 의거하여 군 지휘관이 점령 지역에서 입법. 사법. 행정권한을 행사하는 통치 기능을 말한다.2. 국방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군사력을 건설. 유지. 관리하는 양병 기능으로서 국방 정책의 수립. 국방 관계 법령의 제정. 개정 및 시행. 자원의 획득 배분과 관리. 작전 지원 등을 의미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제

Military System

군사 기구의 건설. 관리. 유지. 운용에 관한 제 제도의 총칭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군직 정비

손실의 원상 회복을 위하여 외부 생산 업체나 정비 업체보다는 군 정비 계통에서 직접 실시하는 정비로서 국가가 손실을 부담하는 경우와 현금 보전의 경우에 실시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군진 의학

Military Medicine

군인의 보건·위생이나 전상병(戰傷兵)의 진료·방역 따위를 연구하는 군인 대상의 의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

규모의 경제는 각종 생산요소를 투입하는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이 증가되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는 대량생산을 통해 단위당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여 이익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최근은 특히 설비를 증강하여 생산비를 절감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때 대량생산이 아니라 기술혁신을 통해 이익을 증대가 완성되는 것을 '규모의 이익'이라고 한다.

FMS 실무업무 Q&A

기타

행정공통

규정

Regulation

1. 장기간(최소한 12개월 이상) 시행되는 정책. 지시. 책임 사항 및 세부 절차에 관한 사항 등을 조문 형식으로 수록한 표준 간행물을 말한다.2. 상위 규정(헌법. 법률.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 등)에 근거를 두고 그 범위 내에서 세부 전개하거나 상위 규정에 근거는 없으나 행정조직 자체에서 장기간에 걸쳐 조직 전반에 적용되는 정책 기본 지침. 지시. 권리. 의무 등에 관한 기본적인 방침과 업무 절차의 기준을 정한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규정 휴대량

Prescribed Load

편성 부대. 독립 중대 및 격리된 파견대에서 장비 정비를 위하여 보유해야 할 15일 분의 수리부속품과 인가된 특수 공구 목록과 수량을 말한다. 편성 부대에서 산정한 규정 휴대량은 지원 부대의 인가에 의해 확정되며. 장비를 사용하는 편성 부대는 인가된 규정 휴대량을 항상 보유·유지해야 하므로 편성 부대의 상비성 재고라 할 수 있다. 규정 휴대량을 운영하는 부대는 편성 부대. 독립 중대. 격리된 파견대 등으로 1~2계단 정비에 필요한 15일분의 수리부속품을 확보·유지해야 하고. 사용시는 즉시 검사 작업 지시서에 사용내역을 기록하고 전산 입력하여 소모 정리 후 청구하여 확보해야 한다. ☞ PL(Prescribed Load)

군사용어

행정공통

규정 휴대량 목록

Prescribed Load List

편성 부대 및 독립 중대와 격리된 파견대에서 부대 정비를 실시하기 위하여 보유하여야 할 15일분의 수리부속품과 인가된 공구 품목을 열거해서 수록해 놓은 목록을 규정 휴대량 목록이라 한다. ☞ PLL(Prescribed Load List)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규제 품목

Regulated Item

품목이 희소하고. 고가품이거나 또는 취급상 위험상태가 수반됨으로서 고도의 관리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각급 사령부 및 보급관리 기관에서 저장 및 분배관리 면에서 각별히 통제와 감독을 필요로 하는 품목을 말한다. 규정품목의 궁극적인 존재가치는 각급해당 사령부 및 보급관리 기관에서 분배에 대한 통제를 기하기 위한 것으로 통제품목과 규제품목을 합하여 지휘통제품목으로 개칭하여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근로 동원

Labor Mobilization

전시 또는 국가 재건 사업에 가용한 노동자 및 기술자를 소집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근무 부대

Service Troops

전투 부대가 효과적으로 전투 임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보급. 정비. 의무 및 기타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부대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근무 지원

Service Support

작전을 위한 군수. 인사. 민사지원의 총칭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근원 정비 복구성 부호

Source Maintenance and Recoverability Code

방위사업청(일반장비계약팀)

방사청용어

운영유지

행정공통

근접 정비 지원

Close Maintenance Support

1. 속전 속결의 현대전 양상에 부응하여 전투 부대의 고장 장비에 대한 후송 부담을 없애고 신속하게 장비를 수리 복구할 수 있도록 2계단 정비 능력을 갖춘 부대가 가능한 한 입고 정비를 지양하고. 전투 부대에 근접하여 장비가 고장난 현장에서 실시하는 정비 지원을 말한다.2. 장비운용 부대의 후송부담을 없애고 장비를 수리하여 신속하게 복귀시킬 수 있도록 정비부대(반 또는 팀)가 장비운용 부대에 근접하여 정비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근접정비는 전투부대의 전술적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정비부대에 부여된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시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기간 편성

Cadre Organization

부대 증·창설 시 증·창설 요원에 대한 편성 및 교육을 실시하고 평상시 기본 부대의 존속에 필요한 핵심 인원만 규정한 편성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계획 창 정비

Programmed Depot Maintenance

숙련된 정비 요원에 의하여 수행되는 정비 작업으로 일정 기간 정비 시설(정비창)에 입고시켜 결합체를 완전분해하고 전 계통의 성능을 점검. 수리. 개조 작업을 거친 뒤 최종 테스트 후 인도하는 정비 작업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기능

Function

1. 목적수행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분화된 업무영역을 말한다.2. 어떤 품목이 수행하도록 설계된 작동 특성을 말한다.

직제규정 (C01). 개정 2011. 11. 10 (정책기획실-2623)

행정공통

기능 점검

Bench Check

무기체계및 지원 장비의 부품 및 부수품을 모장비로부터 장탈하였거나. 신품 수령시 부품을 분해하지 않고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본래의 기능 발휘 여부를 점검하는 모든 검사 행위로서 수리 행위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를 말하며. 시험 및 Mock-Up상에서 작동 기능을 하는 것이다. 숨어있는 결함이 있다고 추측되거나. 확정되는 결함이 있는 어느 한 품목의 상태를 결정하거나. 사용 가능 상태로 복귀시키는 능력이나 그 능력의 유무를 결정하는 모든 작업 행위를 말한다. 즉 부품을 분해하지 않고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본래의 기능 발휘 여부를 점검하는 것으로 수리 능력 부호 A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기동 군수 지원단

Mobile Logistics Support Group

해상 보급단이나 기동 지원단에 의하여 전투 함정이나 기지에 군수 지원을 하는 해상 보급 지원 선단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록관

Records Center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필요한 보존서고 공간. 열람공간. 사무공간. 작업공간. 보존시설 및 장비. 기록관리시스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및 전문인력 등을 모두 갖춘 기구를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록물

Documentary

업무와 관련하여 생산 또는 접수한 문서(수기문서. 전자문서)도서(자체생산 간행물. 이하 “간행물”이라 한다)대장카드도면시청각기록물 등 모든 형태의 기록정보자료를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록물 가치

Documentary Value

기록물의 보존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장단기적으로 기록물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말한다.

기록물폐기지침. 개정 2008. 11. 3 (정책기획실- 2562)

행정공통

기록물 관리

기록물의 수집보존활용 및 이에 부수되는 제반활동을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록물 관리 시스템

기록물의 수집보존활용이관폐기 등 기록물의 관리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사 무 관 리 규 정.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록물 폐기 심의

보존기간이 만료 또는 진행 중인 기록물에 대한 심의를 통하여 기록물의 폐기 및 재분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록물폐기지침. 개정 2008. 11. 3 (정책기획실- 2562)

행정공통

기록물철

2건 이상의 관련기록물을 함께 담아 관리하는 서류철. 카드도면사진 등의 보관봉투. 테이프필름 등의 롤. 개개의 디스켓 또는 디스크. 컴퓨터파일의 디렉토리 등 기록물의 기본단위를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본 측량

Fundamental Survey

국토 해양부 장관의 명을 받아 국토 지리 정보원장이 실시하는 모든 측량의 기초가 되는 측량이다.

기타

행정공통

기본 휴대량

Basic Load

부대 내에서 항상 보유하도록 인가된 탄약의 양으로 정상적인 재보급이 이루어질 때까지 부여된 전투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예상소요량을 말하며. 이는 화기당 발수 또는 부대 당 수량으로 표시되고 각 부대는 기본휴대량 인가기준에 의거 기본 휴대량을 100% 확보 관리하여야 하며 확보 관리 책임은 해당부대 지휘관에게 있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행정공통

기본철

Master File

수작업 처리시의 대장에 해당되는 것으로 여기에는 기본 부호철과 기본 재고철이 있다. 기본 부호철은 원칙적으로 일정 불변의 자료를 기록한 것으로 사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철이며. 기본 재고철은 거래되는 내용에 따라 수시로 갱신되는 철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기산일

일반으로 분류된 기록물의 경우는 당해 기록물의 처리가 종결된 연도의 다음 연도 1월 1일을 말하며. 비밀기록물로 분류된 기록물의 원본의 경우에는 생산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연도 1월 1일을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기술 교범

Technical Manual

1. 군의 주요 장비 및 물자의 설치. 운영. 정비 등에 관한 지식과 이에 필요한 수리부속품. 특수공구 목록 등 각종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기본원리에 대한 운용지침 및 절차를 지시하는 발간물로서 장비사용을 위한 최소준비사항. 운영 및 점검지시와 수리부속품에 관한 사항이 수록된다.2. 장비 및 물자의 구체적인 품목에 대한 운용. 정비. 용역. 정밀조사. 설치. 검사에 대한 책임을 지는 인력의 요구에 맞게 설계된 각종 지침들을 보유한 출판물을 말한다.3. 사용자 교범. 보급교범. 부대 정비교범. 야전정비교범. 창정비교범 등으로 구분하며. 책자형 교범과 전자식 기술교범으로도 구분한다.

FMS 실무업무 Q&A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행정공통

기술 군수 제원

Technical Logistics Data

기술적인 부분에서 물자. 장비. 시설. 자금 및 용역 등 모든 가용 자원을 효과적·경제적·능률적으로 관리하여 군사 작전을 지원하는 활동에 관한 성능과 특성을 나타낸 수적(數的) 지표를 말한다. ☞ TLD(Technical Logistics Data)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술 첩보

Technical Information

정비와 보급품과 장비에 관련되는 조사. 연구개발. 공학. 시험. 평가. 생산. 운용 및 사용 등에 과학적인 사항을 포함하는 첩보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준 교리

Basic Doctrine

군사 기본 교리를 기초로 하여 인사·정보·작전·군수·기획·C4I체계 등 합동 참모 기능 체계에 따라 분류된 합동 교리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지

Base

각종 작전이 계획되고 지원되는 주요 지점. 즉 보급기지. 통신 기지 등이다. 예를 들어. 함정 지원을 위하여 항만 시설. 급유. 급수. 동력. 보급. 정비 및 위탁 시설 등 각종 지원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항만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기지창

Base Depot

보급품을 조달·비축·분배하는 임무를 맡은 부대나 그 시설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긴급 동원

Emergency Mobilization

1. 긴급한 상황 혹은 정상 동원이 불가능할 때 해당 지역 사령관이 소요되는 물자 및 인원에 대하여 관할 시·도지사에게 요청하고 시·도지사는 이를 검토하여 동원 명령을 한 후 지체 없이 안전행정부 장관에게 보고하여 사후 승인을 얻는 동원 방법이다.2. 동원령이 선포된 후 규정된 기간 내 긴급히 동원하는 인원 및 물자를 뜻한다. ☞ 동원

운영지원

행정공통

긴급 재보급

Emergency Resupply

침투된 작전 제대와 특전 지휘소 간에 약정된 기간 내에 통신 개소가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에 실시되는 기계획 재보급 제도로서 침투 직후 또는 작전 기간 중에 실시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긴급 항공 지원

Immediate Air Support

사전에 계획된 바 없이 전투 수행 중 긴급 요청에 의해서 지원되는 항공 지원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내구 소비재

Durable Consumer Goods / Durable Consumption Goods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내구 수명

Endurance Time / Service Life

특정 물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날로부터 열화가 진행되어 더 이상 경제적으로 사용 가능 상태로 회복할 수 없게 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내용 전문가

Subject Matter Expert

해당분야 전문가 또는 실무자로 콘텐츠의 원천 자료가 되는 ‘원고(原稿)’를 작성하는 사람을 말한다.

411 이러닝콘텐츠 관리 지침

기타

행정공통

네트워크 중심 전장환경

Network Centric Operating Environment

KIMA(상호운용성)

DIPS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네트워크 중심전

Network Centric Warfare

1.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모든 전력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전쟁 방법. 전 작전 요소가 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실시간 전장 가시화를 달성하고 시스템 통합 체계를 이용하여 신속한 지휘 결심과 효과적인 타격을 실시함으로써 전력 승수 효과를 창출하는 개념으로 전장 정보의 결합 및 공유를 통하여 전투력 상승 효과를 창출하자는 것이 그 취지이다. 네트워크 중심전은 감지기. 교전 및 정보 격자망 이론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적시에 정확한 의사 결정(결심)과 하달(지휘)이 가능하며 감지기와 무기체계들을 연결하여 표적 식별 즉시 타격이 가능하게 한다. ☞ NCW(Network Centric Warfare)2. 전투 공간에서 파악 가능한 모든 요소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정보의 우월성을 확보하고 이를 전투력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한마디로 네트워크 정보화를 군사 작전에 적용시킨 것이다. 네트워크 중심전(NCW)은 정보 우월성에 의한 작전 개념으로써 탐지기. 의사결정권자. 타격체를 모두 네트워크를 통해 연계하여 전투력을 향상시켜 전장 인식 공유. 지휘 속도 향상. 작전 템포 증가. 치명성 증대. 생존성 및 자아 동시 통합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노드

Node

데이터. 첩보. 그리고 지시가 발원되거나 이동을 위해 처리되거나. 혹은 최종 도달하는 특정 네트워크 상의 핵심 지점. 노드는 두 개 이상의 부대 간에 정보 교환이 이루어지는 통신 연결 지점. 이를 통제하는 부대의 위치 또는 이에 필요한 인원 및 장비가 집결된 장소이고 주요 노드는 교란 또는 파괴함으로써 부대의 효과적인 전투 작전 지휘. 통제 또는 수행 능력을 즉각 저하시킬 수 있는 부대의 위치 혹은 통신의 실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노상 간격

Road Interval

행군 부대 간의 거리로서 앞 종대의 후미로부터 다음 종대의 선두까지의 거리. 행군 부대 간의 노상 간격은 종대가 정지하고 있을 때보다 이동하고 있을 때 더 중요한다. 그래서 노상 간격은 거리보다 오히려 시간 요소로서 일반적으로 기술되는데 이것을 시간 간격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25km/h속도로 이동시 시 제대 간 6.3 km이고 대열 간 2.1 km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노상 검사 제도

Road Inspection System

일종의 차량. 병기의 현지 검사 방법이다. 예를 들면 정비 불량 차량 운행을 단속하여 차량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장비 사용자 및 부대의 경각심을 고취하여 부대 정비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검사장을 통과하는 모든 군 차량을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단 5대 이상 호송 차량과 장군이 승차한 차량 및 긴급을 요하는 차량(소방차. 구급차. 전령차 및 작전상 긴급차)은 검사에서 제외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녹색 성장

Green Growth

1. 환경(Green)과 성장(Growth) 두가지 가치를 포괄하는 개념을 말한다. 기존의 경제성장 패러다임을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하는 과정 중 파생되는 에너지. 환경관련 기술. 산업에서 미래유망 품목과 신기술을 발굴해내고 기존 산업과의 상호융합을 시도해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말하며. 새로운 유망 사업으로 풍력. 태양광. LED 녹색산업 등이 있다.2.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기후 변화와 환경 훼손을 줄이고 청정 에너지와 녹색 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는 등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성장을 말한다.

2009-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기타

행정공통

능력

Capability

부여된 조건과 표준에서. 전투발전요소 전영역에 걸쳐 수단과 방법의 조합을 통해. 특정 방책을 실행하는 일련의 과업을 수행함으로써 요망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으로 효과. 표준. 조건. 수단. 방법 및 과업 등 5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기타

행정공통

능력 계발 교육

Skills Development Training

개인의 능력 및 자질향상을 위하여 국내 야간대학(원) 학위과정에 위탁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432 현역군인 위탁교육 선발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다기능 통합 정비

Integrated Multi-function Maintenance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다수인 관련 민원

5세대 이상의 공동 이해와 관련되어 5인 이상이 연명으로 제출하는 민원을 일컫는다.

민원사무업무편람

운영지원

행정공통

단위 과제

Unit Task

행정기관이 늘 수행하는 업무를 기능에 따라 분류하여 관리하기 위한 최하위 단위를 말한다.

396 방위사업청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침

행정공통

단위 부대

Unit Organization

편성 및 장비표와 분배표에 의거 편성된 편성 부대의 일부를 구성하는 부대로서 편성 부대의 재산을 관리하고 개인 지급 품목을 분배받아 개인에게 지급하는 군수품 관리상의 최소 부대를 말하며. 보병 소총 중대. 포대. 참모부 또는 처. 부 단위 등이 이에 해당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단위 소요량

Unit Quantity of Demand

부품 단위소요량과 제품 단위당(대당) 소요되는 량을 곱한 값으로서 제품 단위당 소요되는 동일부품의 전체량을 말한다.

방산물자 양산용 단위소요량 확인업무 지침(잠정). 제정 2008. 03. 17(품질운영팀-676)

행정공통

단위 품목

Unit Item

특정한 물품 및 그 물품에 대한 수량 등을 명확하게 식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료가 반영된 청구서상의 개별 품목을 말하며 청구서나 발송 명령서상에 저장 번호 및 명칭별로 표시된 각 품목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부여된 일련번호를 말한다. 이 번호는 청구서나 발송 명령서상 그 품목의 상관적(相關的) 위치를 표시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단일 단계 보급제도

Single Stage Dissemination System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단일 재고 기금

Single Stock Fund

단일재고기금은 미 육군의 현존하고 있는 재고관련 재정체계를 통합하기 위한 도구로서 개발 중인 기금방식이다. 핵심적인 개념은 단일 신용절차로 통합된 소요결정과 실행절차로의 움직임. 그리고 국가 정비운영으로의 움직임이다. 관련도구의 절차와 소통할 수 있는 절차를 단일재고기금의 규칙은 제공해 준다.

기타

행정공통

달성 가용도

Achieved Availability

이상적인 자연환경에서 규정된 조건대로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이 임의의 시간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 달성가용도는 예방조치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유가용도와 다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대 비정규전

가용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여 책임 지역 내에서 군사 활동 및 비군사 활동을 포함한 적의 비정규전을 예방. 저지. 격멸 및 소탕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제반 작전. 대침투 작전 및 대유격 작전. 심리전 및 정보 활동. 주민 및 지역의 경계와 통제 그리고 대민 지원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는 군관민의 통합된 노력에 토대를 두고 수행한다. ☞ CUW(Counter Unconventional Warfare). 대 게릴라전(對 Guerrilla 戰)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량 보복 전략

Massive Retaliation Strategy

어떠한 형태의 도발 행위에 대해서도 응징 수단으로써 강력한 전략 열 핵무기로 보복하겠다는 전략. 즉 최소의 도발에 대해서도 최고. 최대 수준의 응징 보복을 단행하겠다는 전략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리 전쟁

Proxy War

한 국가가 직접 전쟁을 하지 않고 그의 우방국 또는 기타의 국가로 하여금 대신하여 타 진영이나 기타의 국가와 싸우게 하는 전쟁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침투 작전

Counterinfiltration Operations

평시 지상·해양·공중을 통하여 침투하는 적의 특수 부대 및 요원을 포착. 격멸하거나 소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 태업

Counter Sabotage

어떤 국가의 방위력 또는 전쟁 잠재력을 방해하거나 좌절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으로 그 국가의 정상적인 모든 기능을 고의적. 계획적으로 파괴하거나 분열시키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대정보 활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 테러

Counterterrorism

테러 사건이 발생되기 이전에 예방·저지 활동을 하거나 테러 사건 발생 이후 취해지는 대응 활동의 체계적인 수단 및 방법을 말한다. 대테러는 주로 정부 기관 주도로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 테러 활동’이라 하며. 군사적으로는 ‘대 테러 작전’이라 한다. 또한 Combatting Terrorism에는 방어적 의미인 Anti Terrorism과 공세적 의미인 Counter Terrorism이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대항군

Aggressor Forces

적군의 군사 행동을 취하는 가상적인 군부대를 말하며 연습의 실전감을 주기 위하여 구성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데시벨

Decibel

전파 발명자 A. BELL의 이름을 따서 만든 단위(b: 벨. bel)의 10분의1 수치로 소음 측정의 기본 단위. 기호는 dB로 표시하며.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최저의 음에 대한 다른 음의 비율이다. 예를 들면 150데시벨이란 우리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최 저음의 150배를 뜻한다. 가청 범위(可聽範圍)는 통상 1~130dB이다. 현재는 전압(파동의 진폭) 또는 전력(에너지 류)의 감쇠(減衰)나 이득(利得)을 나타내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① 25dB: 도서관 내 (조용한 실내) ② 50dB: 조용한 연설 ③ 80dB: 혼잡한 교통 도로. ④ 95dB: 최대 안전 한계 ⑤ 100dB: 비행 대기선상의 소음으로 1시간 이상 귀의 보호 대책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낄 정도 ⑥ 150dB: 청력 상실 및 고막 파열.

기타

행정공통

데이터

Data

관측치나 측정치. 조사자료 등과 같이 실험이나 관측. 조사의 결과를 그대로 표에 정리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

행정공통

데프콘

Defense Readiness Condition

데프콘(Defcon)은 'Defense Readiness Condition'의 영문 약자로 방어준비 태세를 뜻한다. 북한의 군사 활동을 감시하는 대북 정보 감시 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 상태의 분석 결과에 따라 '정규전'에 대비해 전군에 내려지는 전투 준비 태세이다. 1∼5단계로 나눠져 있고 숫자가 낮을수록 전쟁 발발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데프콘의 발령 권한은 한미 연합 사령관에게 있으며 우리나라는 평상시 `4'인 상태가 유지된다. `3'으로 올라가면서부터 한국군이 갖고 있던 작전권이 한미 연합사측으로 넘어가게 되며 전후방 부대의 움직임이 달라진다. '데프콘 3'이 되면 전군의 휴가. 외출이 금지되며 `데프콘 2'가 되면 탄약이 개인에게 지급되고 부대 편제 인원이 100%로 충원되며 `데프콘 1'이 되면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로 돌입하게 된다. 데프콘 5 : 전쟁 위험이 없는 상태이다. 데프콘 4 : 전쟁 가능성이 상존하는 경우로. 53년 정전이래 우리나라는 이 상태이다. 데프콘 3 : 전 군의 휴가 외출이 금지된다. 데프콘 2 : 휴가-외박 장병들의 전원 복귀로 부대 편제 인원이 100% 충원되고 장병들에게 실탄이 지급된다. 데프콘 1 : 동원령이 선포되는 전시 상황.

군사용어

행정공통

도급 장비

Contract Equipment

장비를 필요로 하는 경우 직접 장비를 확보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의 소유권 하에 있는 장비를 사용할 때. 이 때의 장비를 일컫는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도메인

Domain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분야의 실무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개념과 용어들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과 행동의 범위를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도상 기동 연습

Map Movement Exercise

지도 또는 투명지를 사용하여 전술 상황을 부여하고 지휘관 및 참모는 판단. 결심. 계획 및 명령 등을 준비하는 전술 연습의 한 형태.

군사용어

행정공통

도착 장소 인도조건

Delivered At Place

물품이 지정목적지에서 도착운송수단에 실린 채 양하 준비된 상태로 매수인의 처분 하에 놓이는 때에 매도인이 인도한 것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매도인은 그러한 지정장소까지 물품을 운송하는 데 수반하는 모든 위험을 부담한다.

신규 추가

운영지원

행정공통

도착 터미널 인도조건

Delivered At Terminal

물품이 도착운송수단으로부터 양하된 상태로 지정목적항이나 지정목적지의 지정터미널에서 매수인의 처분 하에 놓이는 때에 매도인이 인도한 것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터미널”은 부두. 창고. 컨테이너장치장(CY) 또는 도로철도항공화물의 터미널과 같은 장소를 포함하며. 지붕의 유무를 불문한다. 매도인은 지정목적항이나 지정목적지까지 물품을 운송하고 거기서 양하하는 데 수반하는 모든 위험을 부담한다.

신규 추가

운영지원

행정공통

도착지 인도조건

판매인이 목적지까지 상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위험과 비용을 부담하고 인도하는 조건을 말한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동맹

Alliance

국가들의 공동 이익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장기적 성격의 목표들을 위해 2개 이상의 국가들이 체결한 공식 협정의 결과로서. 일반적으로 동맹 작전은 연합 작전(Combined Operations)을 의미한다. 예) 나토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맹국 전쟁 예비 물자

War Reserve Stocks For Allies

미국 소유 전투 예비 물자를 지칭하는 일반 용어로서 미국의 우방국 전투를 위한 미국 소유 우방국 소요물자이다. 그 물자 중 일부 탄약은 우방국의 지리적. 정치적 영역 내에 사전 저장될 수 있는 탄약의 양을 말한다. ☞ WRSA(War Reserve Stocks For Allies)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맹군을 위한 전시 예비 비축 물자

미국 소유 전투 예비 물자를 지칭하는 일반 용어로서 미국의 우방국 전투를 위한 미군 소유 우방국 소요 물자이다. 그 물자 중 일부 탄약은 우방국의 지리적. 정치적 영역 내에 사전 저장될 수 있는 탄약의 양을 말한다. ☞ WRSA(War ReserveStocks For Allied). 미군 전쟁 예비 물자(美軍戰爭豫備物資)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반 동원

Concurrent Mobilization

동원 장비·시설 및 업체와 이에 종사하는 인력을 동시에 동원하는 것으로서 자동차. 건설 기계. 항공기 등은 조작 요원과 동시에 동원하며 병원. 운송. 건설. 하역. 정비 업체. 전기 통신 공사 업체. 항공. 선박 및 어선을 동원할 때는 이에 속해 있는 인원. 장비. 시설들을 동원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시 공학

Concurrent Engineering

1. 제품 및 그에 관련된 제조 및 지원 부문을 포함한 여러 과정을 동시적이며 병렬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시스템 관점의 접근방법으로 미 국방부는 이를 제조 및 지원을 포함하여 제품과 연관된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동시적으로 설계해 나가는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제품의 설계와 제조 및 군수 지원 요소들을 상호 동시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체계적 설계 공학. 이러한 설계 공학은 품질. 비용. 일정. 사용자 요구 사항 등이 포함되는 개념 단계부터 폐기될 때까지의 제품 수명주기 동안의 모든 요소들을 개발자들로 하여금 착수 단계부터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기타

행정공통

동시 조달 수리부속

Concurrent Spare Parts

1. 초도 및 후속 보급되는 장비의 필수 소요 수리부속품을 장비와 동시에 조달하여 효율적인 장비유지 및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수리부속품을 말한다. 2. 주요 장비 혹은 무기체계의 획득과 관련하여 초도 지원물량으로서 계획된 예비 부품을 말한다. CSP는 일반적으로 주요 장비나 무기체계의 불출 전에 선적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운영유지

행정공통

동시 통합성

Synchronization

결정적인 시간과 장소에서 상대적으로 최대의 전투력이 창출될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 그리고 목적 면에서 군사 활동들을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Mobilization

비상사태 하에서 국방상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자원을 수용하거나 또는 사용 및 통제 운용함을 말한다. 국가동원은 평시부터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고 전쟁발발 시 신속하게 국가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준비. 통제하는 단계까지를 망라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동원대상은 국방상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인원. 물자(소모품. 비소모품. 부동산). 업체. 권리 등이다. 참고로 동원능력이라 함은 산업동원. 수송동원. 건설동원에 의한 조달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개시일

M-Day

동원령이 선포되어 동원이 시작된 날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계획

Mobilization Plan

한 국가의 인력과 물자. 자원을 소집하여 전쟁 준비 태세를 갗추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단계

Mobilization Phases

전략 및 작전 개념에 부응한 전쟁 수행 단계에 따라 1년을 12단계로 나눈 것으로서 병력은 긴급 단계(1~3단계)와 정상 단계(4~12단계). 물자는 초기 단계(1~4단계)와 정상 단계(5~12단계)로 구분하여 동원을 시행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소요

Mobilization Requirement

전시 인가된 편제 병력의 충원 또는 작전 수요를 전시에 보충하여야 할 인적. 물적 자원의 소요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지정

Appointment For Mobilization / Mobilization Assignment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 지정 업체

Appointed Companies For Mobiliz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력

Mobilize

전쟁 따위의 비상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병력 소집. 군수 물자 징발. 전시 체제로의 재편성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동원령

Issuance Of Mobilization Order

국가 동원을 시행하기 위한 일종의 국가 긴급 명령이며 동원령은 국민의 재산권을 제한 또는 침해하는 조치이기 때문에 이를 선포하려면 정당한 법적 절차를 밟아야 하고 발령할 수 있는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레일 건

Electromagnetic Railgun. Rail Gun

전기 에너지를 추진 운동 에너지로 바꾸는 형태의 총포. 레일 건은 강력한 자계(磁界)를 갖도록 고안된 레일 사이에 전도성을 갖는 사출체(射出體)를 놓아 고속으로 가속하여 화포와 같이 사출체를 발사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로트

Lot

같은 종류나 같은 상표의 1군의 상품을 가리키는 말로. 그 1군의 개수가 많거나 크면 로트가 많다 또는 크다라고 한다. 같은 종류의 상품을 몇 개의 묶음으로 하여 1로트로 할 경우에는 그 하나하나에 번호를 붙여서 몇 로트 중 몇 번인지를 표시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로트 번호

Lot Number

1. 단일 생산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제조나 조립하여 동일한 특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되는 제품군에 대하여 이를 식별하고 추적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붙이는 고유 기호. 일반적으로 제조사의 식별 부호와 시기 등 생산 특성을 추적하고 식별하기 위한 부호의 조합으로 구성된다.2. 군수품 및 원재료 등의 단위체 또는 단위량이 어떤 목적에 의하여 모여진 것을 말한다. 생산 분야에서의 로트번호는 동일 설계도에 의거 시설. 장비. 재료조건. 생산자 및 생산기간을 한정된 범위 내에서 제조함으로써 성능 및 효력이 동일함을 나타내는 집단적인 표시규격이다.

기타

행정공통

롱 텀 에볼루션

Long Term Evolution

3세대(3G) 이동통신을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으로 이름 붙인 통신 서비스. LTE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3G보다 5-7배 빨라 800MB 영화 한 편을 내려받는 데 약 85초 밖에 안 걸린다.

기타

행정공통

리히터 규모

Richter Magnitude Scale

지진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ML로 표기. 1935년 미국 지진학자 찰스 리히터(Charles Richter)가 지진파를 측정해 지진의 에너지를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리히터 규모는 지진계에서 관측되는 가장 큰 진폭에서 계산된 로그 값을 바탕으로 만든 단위이다. 지진 규모는 지진파로 생긴 총 에너지 크기로. 규모 1.0의 강도는 60t 폭약(TNT)의 힘에 해당하며. 규모가 1.0 증가할 때마다 에너지는 32배. 2.0이 증가하면 1.000배만큼 강력해진다.

2011-1차 표준용어

기타

행정공통

링크 케이

Link-K

한국 전장 무기체계간 전술정보를 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 위한 한국군 합동전술데이터링크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마력

Horse Power

보통 짐마차를 부리는 말이 단위시간(1분)에 하는 일을 실측하여 1마력으로 삼은 데서 유래한다. 동력 단위로 사용하는 단위로는 마력 및 와트(W) 또는 킬로와트(KW)가 있다. 마력은 주로 엔진·터빈·전동기 따위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의 비율이나. 구동하고 있는 작업 기계에 의해 흡수되는 일의 비율을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영국 마력은 1HP=3300ftㆍbs/sec=746W 이며. 독일마력은 1PS=75kgㆍm/sec=735.5W이다.

기타

행정공통

맞춤형 복지제도

방위사업청과 소속기관의 공무원(이하 소속공무원)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내에서 복지점수를 부여한 후 사전에 설계되어 제공되는 복지 혜택 중에서 공무원이 본인의 선호와 필요에 따라 개별적으로 부여된 복지점수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복지혜택을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430 방위사업청 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지침

행정공통

매각

Sale

국유재산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재산을 유상으로 양도하는 행위를 말하며. 불용의 결정을 한 군수품에 대하여 대가를 받고 국가 이외의 자에게 양도하는 것으로서 국가의 세입을 증가시키는 일면을 가지고 있다. 통상적으로는 매도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실제의 법령에 있어서는 그 매각의 대상. 매각의 절차 및 그 방법과 매수자의 자격규제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즉 매각의 대상으로서는 국유재산. 물품. 체납처분절차의 최종단계에서 압류한 재산. 국유 임산물 등이 있고. 그 매수 자격요건에 있어서도 대부 등의 연고권이 있거나 재정적 또는 과거의 실적이 있어야 하며. 그 매각방법에서도 경쟁입찰 또는 수의계약의 방법 등 상호간에 차이가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메탈릭계 도료

Metallic Type Paint

반투명 에나멜에 알루미늄 분을 혼합한 것으로 도막 중에 있는 알루미늄분의 부상 또는 진열방향에 의해 에나멜 층을 통과하여 금속의 독특한 빛을 발한다. 또한. 알루미늄 분은 빛을 반사시키는 역할만 하며 흡수하지는 못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행정공통

모듈

Module

1. 유사제품의 구성요소(부속품 및 결합체)중 공통으로 사용되는 별도의 구성단위를 말한다. ☞ 결합체2. (1) 잘 정의된 한 가지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일부분. 주 프로그램은 논리적으로 몇 개의 모듈로 나뉠 수 있다. 모듈은 여러 프로그램 작성자에 의해 나뉘어 작성되는 성질을 지닌다. 그러므로 모듈이 서로 모여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2) 큰 시스템 중 비교적 독립적인 한 부분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모듈화

Modularization

1. 증·창설 부대에 대한 군수 지원이나 우발 상황 시 긴급 군수 지원 소요에 대하여 적시적 지원 태세를 유지 및 지원함으로써 전투 지속 능력을 보장하기 위해 작전 및 전투 부대의 인력. 장비. 물자. 시설. 근무 지원 소요를 제대별로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편성하지 않고 상급 부대에서 표준 지원 부대를 편성하여 관리하다가 특정 임무를 받은 예하 전술 부대에 필요한 기능별 표준 지원 부대를 임무에 소요되는 만큼 편조하여 줌으로써. 제한된 인력과 장비를 경제적. 효율적으로 운영하자는 것이다. 이때 표준 지원 부대를 편성할 때 장비의 한 구성품(Module)처럼 어떤 부대에 편조되더라도 부여된 지원 임무를 수행 가능토록 편성하는 것을 Module화 편성이라 한다.2. 임무 수행을 위한 장비의 구성품을 세트화시킴으로써 전투 현장에서 즉각 정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몬테 카를로 모의 실험

Monte Carlo Simulation

알 수 없는 값의 추정을 결정하는 등의 무작위 통계적 샘플링 기법을 사용하는 모의실험. 시뮬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확률론적 모델들에 모두 난수를 발생시켜 얻어진 수차례의 반복 시뮬레이션 결과를 종합하여 실세계가 가지는 오차 범위를 예측하는 시뮬레이션 기법(무기체계공통)이다.

기타

행정공통

무게 중심

Center Of Gravity

물체를 회전시키려는 중력에 의한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는 물체 내의 점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무기 건의서

Weapon a Petition

공격할 의도를 규정하고 무기의 특성을 건의하고 예상되는 피해. 톤수. 신관. 공간. 요망하는 평균 탄착점과 제공격의 간격을 설명하는 서면이나 도면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무선 침묵

Radio Silence

전파를 발사할 수 있는 무전기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 기간 사용 못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보안 목적상 또는 기만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무장 기술

Armament Technology

적의 목표물에 대해 사격 통제. 장전. 구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사격하는 파괴 수단을 제공하는 기동 차량의 핵심 기술. 하부 기술로 주포 설계 기술. 주퇴력 제어 기술. 크롬 도금 기술 등이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무조건 항복

Unconditional Surrender

교전 중의 군대. 함대 또는 국가가 군사. 무기 따위 일체를 무조건 적에게 내맡기고 항복하는 일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문서 관리 카드

Document Management Card

문서의 작성. 검토. 결재. 등록. 공개 등 문서처리의 전 과정을 기록·관리하는 카드를 말한다.

396 방위사업청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침

행정공통

문서 식별부호

Document Identifier Code

전산 입력 문서의 종류를 나타내는 부호로서. 이 부호에 의거 입력 문서가 처리되고 요구되는 출력 문서가 생산된다. 통상 3자리의 문자 및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

기타

행정공통

문서 유형 정의

Document Type Definition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 규약에 근거한 전자 문서를 구성하는 세 부분 중의 하나로. 두 번째에 쓰이는 것을 말한다. 문서 실현치(實現値)에서 사용하는 교정용 기호(markup)를 SGML로 정의한다. 태그의 이름. 계층 구조 및 속성 등이 정의된다.

기타

행정공통

문서체계

Document Architecture

1. 구성부와 내용부의 집합이라는 관점에서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며. 구성 요소와 속성이라는 관점에서 문서의 표현을 정의하는 규칙을 말한다.2. 명세 논리 구조. 명세 배치 구조. 일반적 논리 구조. 일반적 배치 구조 등의 구조를 하나 또는 복수의 집합으로 이루는 문서의 구조 정보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문서함

Document Box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5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전자문서를 조달업체가 열람하기 위하여 시스템에 설치된 기능을 말한다.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에 관한 약관. 방위사업청 예규 제108호 (2012. 12. 26. 개정)

행정공통

문제 과제

Task Problem

평가 결과가 중단 또는 실패인 과제. 규정 위반 또는 협약 위배 등의 사유에 해당하는 과제를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행정공통

물가 지수

Price Index

각개 상품의 값은 가격이며 이를 종합하여 전체로서 말할 때 물가라 하는데. 이러한 물가수준의 변동을 측정하는 종합지수를 말한다. 이는 일정한 기간 동안에 물가가 얼마만큼 변동하였는가를 나타내어 주는데 일정한 기준시점. 즉 연도나 월에 대한 지수로 표현된다. 이에는 도매물가지수. 소매물가지수. 무역물가지수 및 수입 물가지수 등이 있다. 특히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가계에서 사용되는 상품의 종류와 그 중요성에 따른 비중. 즉 가중치를 결정하고 이들 물가가 어떻게 변동하는가를 나타내는 물가지수를 소비자물가지수(CPI) 또는 생계비지수(Cost Of Living)라 한다. 물가지수 계산방법은 단순종합지수법. 가중평균지수법 및 가중총화지수법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이 쓰는 가중총화지수법 공식은 다음과 같다. 물가지수=(((각상품 거래량 x 비교 시 가격)의 합계)/((각상품 거래량 x 기준 시 가격)의 합계)) *100

기타

행정공통

물권

Real Rights

특정한 물건을 직접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권리로서 소유권. 점유권. 용익물권. 담보물건 등이 있다. 채권과 더불어 재산권의 주요 부분을 이루며 물권의 본질을 분석하면. 물권은 그 목적물을 직접 지배하는 권리이다. 직접 지배라 함은 권리의 실현을 위하여 타인의 행위를 요하지 않는다는 뜻이며. 이점에서 그 권리의 실현을 위하여 채무자의 행위를 요하는 채권과 다르다. 물권은 배타적인 권리이다. 동일물에 관하여 동일 내용의 2개 이상의 물권이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 이것은 물권의 배타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동일물 위에 2개의 소유권 또는 2개의 지상권이 존재할 수 없고 물권에 있어서의 직접 지배의 대상은 원칙적으로 특정의 독립된 물건이다.

기타

행정공통

물물 교환

Barter

원시시대에 다른 씨족간(氏族間)의 재화교환은 언제나 이러한 물물교환으로 시작되었으며. 서로의 경계선에서 은밀히 하였기 때문에 침묵교환 또는 침묵무역이라고도 하였다. 물물교환은 교환가치의 비교. 수량분할 등에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았으므로 점차 소금·면포·쌀·조개껍데기 등과 같은 실물화폐(實物貨幣)가 교환수단이 되었으며. 이것이 발달하여 후일의 화폐가 되었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물자

Goods. Materiel

물건을 만드는 재료 또는 재료를 활용하여 생성된 산출물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군에서 광의의 개념은 현금. 유가증권. 부동산을 제외한 모든 장비 및 물품을 의미하며. 군에서 협의의 개념은 장비를 제외한 모든 것을 말한다. ☞ MTL(Materiel)

운영지원

행정공통

물자 관리

Material Management

1. 확인 기능. 분류. 표준화. 요구사항 결정. 조달. 검사. 품질통제. 포장. 저장. 분배. 처분. 정비. 기동계획. 산업준비계획. 품목관리 분류를 포함하는 물자와 관련된 군수분야의 지시 및 통제. 이는 물자통제. 재고 통제. 재고관리 및 보급관리를 포함한다.2. 물자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사용을 위하여 계획. 조정. 지시 및 통제하는 모든 절차와 방책을 말한다. ☞ MM(Material Management)

FMS 실무업무 Q&A

운영지원

행정공통

물자 동원

Material Mobilization

전시에 소요되는 필요한 물자. 장비. 시설. 업체 등의 자원을 국가 안전 보장 목표 달성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통제. 관리하는 국가 권력 작용을 말하며. 물자 동원의 목표는 전시 또는 국가 비상 사태시 소요되는 물자를 적기 적소에 동원하여 군사 작전 소요를 충족시켜 지원함으로써 전쟁 지속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물자 보유 목표

Materiel Possession Objective

현행 작전의 지원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최대량의 물자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물자 보충 지속량

Material Pipe Line

보급체계에 있어서 물자를 대치하는 데 있어 재보급이 중지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데 소요되는 목표량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물자 소요

Materiel Requirements

1. 부대를 장비시키고. 이를 운용하며 정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품목의 수량을 말한다. 2. 특정 기간에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군을 유지하고. 물자 보충량을 제공하며 정비하는 데 소요되는 장비나 보급품의 수량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물자 준비 태세

Materiel Readiness

전시 활동 또는 우발 사태. 재난 구호(홍수. 지진 등) 기타 긴급사태를 지원함에 있어서 군사 조직이 필요로 하는 물자의 가용성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물품 운용관

Material Employer

물품 회계직 공무원으로서 물품 관리관으로부터 물품의 출납 및 보관에 관한 사무를 위임받은 공무원을 말하며. 물품의 사용을 위한 청구. 수령. 보관. 불출과 사용 부적품 및 손망실품 파악 조치. 사용자의 사용 실태 파악. 물품 운용부 비치 운영 등의 책임을 지며 자격은 장교 또는 중상사 및 7급 이상 공무원이며. 통상 단위 부대장(중대장)으로 임명.

운영지원

행정공통

미 해상 수송사령부

Military Sealift Command

전 세계적인 미군 해상 수송 기구로서 해군 현역 부대의 하나이며 지휘관은 해군 참모 총장에게 직접 책임을 짐. MSC의 임무는 승인된 우발 계획이나 전면 전쟁 계획 또는 기타 비상사태를 지원하는 데 즉각적인 해상 수송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민간 연구기관

Research and Development Corporation

방사청용어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행정공통

민방위

Civil Defense

적의 침공이나 전국 또는 일부 지방의 안녕 질서를 위태롭게 한 재난(민방위 사태)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의 지도 하에 주민이 수행하여야 할 방공. 응급적인 방재. 구조. 복구 및 군사 작전상 필요한 노력 지원 등 일체의 방위적 활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민사 협정

Civil Affairs Agreement

우방 국가 내에 주둔하고 있는 연합군. 그 국가의 민간 당국 및 국민 간의 상호 관계를 명시하는 협정을 말한다. 즉 어느 국가의 군대가 타국에 주둔하고 있을 동안 그들에 대한 특정한 권리 및 권한을 부여하도록 양국 간에 결정한 동의문이나 협정서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민수

Civil Requirement

군·관수를 제외한 민간 소요를 말하며 동원 업체가 동원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원(인력. 물자)과 국민 생활에 필요한 물자의 소요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민수 표준

Civilian Standards

다음의 규격이나 표준을 총칭하는 말을 말한다. 1. 산업 표준화 법 제12조에 따른 한국 산업 표준. 2. 정보화 촉진 기본법 제19조에 따른 정보통신 관련 표준. 3. 물품 관리법 제6조에 따른 표준. 4. 그 밖에 관계 법령에 따라 국방부 장관을 제외한 중앙 행정 기관의 장이 정한 규격 또는 표준. ☞ 민수 규격(民需規格)

기타

행정공통

민수 품목

Civilian Type Item

일반상품과 동일하거나 민간시장에서 판매하는 비 군수품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민영화

Privatization

군이 유지하고 있는 업무·기능 중 토지. 시설 등 부동산을 동반하여 운영되는 업무·기능을 민간 부문에 매각한 후 민간 부분에서 해당 업무 및 기능을 수행토록 하는 아웃소싱 전략의 하나이다. 민영화를 위해서는 토지. 시설 등의 자산을 민간 부문에 먼저 매각을 할 필요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민원 사무

Civil Affairs Administration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에 관한 업무를 말한다.【민원사무의 분류】(영 제2조제2항)1. 허가·인가·특허·면허·승인·지정·검사·검정 등의 신청2. 장부·대장 등에의 등록·등재의 신청 또는 신고3. 특정한 사실 또는 법률관계에 관한 확인 또는 증명의 신청4.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해석의 요구5.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건의6. 기타 행정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 등

민원사무업무편람

기타

행정공통

바코드

Bar Code

컴퓨터가 정보를 읽기 쉽도록 하기 위해 굵기가 다른 검은 막대와 하얀 막대를 조합시켜 문자나 숫자를 코드화한 것을 말한다. 바코드를 읽어서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장치를 바코더 리더라 한다. 상품유통 분야에서 바코드는 과학적인 판매 및 재고관리를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판매시점(POS: Point Of Sales) 정보관리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상품에 붙여진 바코드를 광학적 또는 자기적으로 읽음으로써 판매된 제품의 목록과 가격 등의 판매 정보를 즉시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코드의 구성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13자리이며. 첫 머리의 세 자리는 나라명(한국880). 다음 네 자리는 제조 업체명. 그 다음 다섯 자리는 상품명. 끝머리의 한 자리는 코드의 에러를 체크하기 위한 숫자 기호이다. 가격은 별도 표시되며. 서적의 겉면에 붙여져 도서분류에 이용되거나 신분증명서 등에도 이용되며. 상당히 높은 인쇄 정밀도를 요구한다. 바코드 특허권은 IBM이 가지고 있으며. 한국은 1988년 나라별 코드를 부여받아 사용하고 있다.

기타

행정공통

반 치사 선량

Median Lethal Radiation Dosage

노출된 건수의 50%는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되리라고 추정한 방사능의 노출량으로서 보통 LD 50으로서 표현된다.

기타

행정공통

반사도료

Reflection Paint

도면에 빛으로 한 방향을 조사했을 때 그 입사한 빛의 방향을 향해 강한 빛을 반사하는 도료를 반사도료라고 한다. 반사도료를 도장한 표지를 헤드라이트로 조사하면 조사한 사람의 방향으로 강한 빛이 반사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표지를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다. 반사도료의 원리는 도면의 표면에 살포되어 고착한 무색투명의 유리 또는 불용성 수지의 작은 구형입자(직경 0.1~0.2㎜ 정도)가 렌즈 작용을 하여 빛을 일정한 방향으로 반사하는 것이다. 살포된 작은 구형입자의 뒷면에서는 빛은 도막의 색에 따라 선택 반사되기 때문에 도면으로부터 반사광은 도면 고유의 색을 띄게 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행정공통

반응시간

Reaction Time

1. 행동의 시작과 요구된 반응 사이에 경과된 시간을 말한다.2. 작전 지시나 명령을 수령하고 지정된 지역에 최초 병력이 도착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반출

Carrying Out

수출입 업무시 사용하는 용어로서 이는 어떠한 물품(물건)을 운반하여 낸다는 뜻이며(Carrying). 반출증은 물품의 반출을 세관에서 인정하는 증서를 말한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방산업체

☞ 방위산업체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방위산업 분야

방위산업 분야라 함은 방위산업물자를 제조·수리·가공·조립·시험·정비·재생·개량 또는 개조(이하 생산이라 한다)하거나 연구개발하는 업을 주로 행하는 분야를 말한다.

운영지원

행정공통

방위산업 전용시설

1. 규칙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방산원가대상물자를 전용으로 생산 또는 연구개발 하는 시설2. 규칙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방산원가대상물자를 전용으로 생산 또는 연구개발 하면서 방산물자의 수출을 위하여 사용하는 시설과 민수물자 (용역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를 일시적으로 생산 또는 연구개발 하는데 사용하는 시설(민수물자의 장래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 3. 방위산업만을 전담하는 기업이든. 민수와 방산을 병용으로 하는 기업이든 불문하고 당해 기업에서 사용되거나 사용될 시설 중(시설이란 기계 장치. 공기구. 구축물 등 포함) 방산물자를 전용으로 생산하는 시설이거나 방산물자를 전용으로 생산하면서 방산물자 수출을 위하여 사용하는 시설과 민수 물자(용역 포함)를 일시적으로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시설(민수 물자의 장래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을 말한다.

국방원가검증 길라잡이

운영지원

행정공통

방첩

Counter Intelligence

국가안보와 국익에 반하는 외국의 정보활동을 찾아내고 그 정보활동을 견제·차단 하기 위하여 하는 정보의 수집·작성 및 배포 등을 포함한 모든 대응활동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방첩업무규정 시행지침

행정공통

방호 기술

Protection Technology

생존성 기술의 하부 기술로서 기동 무기가 탑재 장치와 구조물을 지지하면서 외부 위협으로부터 승무원과 내부 구성품을 보호하는 방호에 관한 종합 기술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방호 철조망

Protective Wire Entanglement

방어 지역에 대한 적의 근접 기습 공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단위 부대의 방어 진지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철조망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방호용 레이더 기술

Defense RADAR Technology

적으로부터 발사되는 대전차 유도탄과 로켓탄의 탄체를 능동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레이더 개발 기술. 하부 기술로는 표적별로 특정의 신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고속 표적 탐지 도플러 신호 처리 기술. 위협의 방향과 속도를 처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위협분석 알고리즘 설계 기술. 지상에서 반사되는 잡음을 처리하는 지상 클러터 제거 기술 등이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방화벽

Firewall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불에 타지 아니하는 재료로 만들어 세운 벽. 건물의 경계 지점이나 내부에 철근 콘크리트나 벽돌 따위로 설치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배당표

Table Of Allowance

편성 및 장비표(T/O & E)나 분배 및 배당표(T/D & A)에 인가된 장비 이외의 기타 보급품(장비. 피복. 장구류. 비품. 기타 소모성 보급품)의 인가 기준을 설정한 문서이다.☞ T/A(Table Of Allowance)

운영유지

행정공통

배속

Attachment

1. 한 편성체에 부대나 인원을 일시적으로 배치하는 것으로서. 그러한 배치는 비교적으로 임시적인 것이다. 피배속부대 지휘관은 명령에 의거 부과되는 제한 사항에 따르며. 배속자들을 받아들이는 부대. 단위 부대 또는 편성체의 지휘관은 편성된 인원에 대해서와 정도가 동일한 지휘관 및 통제권을 배속 인원에 대해서 행사하게 된다. 그러나 그 인원의 전속. 진급에 대한 책임은 통상 원 소속 부대 또는 편성체에 있다. 2. 어떤 부대가 예속된 부대가 아닌 타부대에 일시적으로 소속되는 것을 말하며. 이때는 피 배속부대 지휘관이 그 부대를 지휘한다. 피 배속부대의 지휘관은 배속되는 부대의 보급. 행정. 교육 및 작전에 대한 책임을 진다. 그러나 그 부대의 보급 및 행정에 대한 책임이나 권한은 별도 규정하는 바에 따를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배열

Array

같은 형태의 데이터가 연속으로 나열된 구조이다. 1개 이상의 데이터 요소를 나열한 것으로서 각 요소는 크기와 성격이 일정하다. 이는 배열명으로 식별되고 구성요소는 배열명에 괄호를 붙여 그 안에 첨자로서 식별된다. 배열의 종류는 1차원. 2차원. 3차원 배열이 사용된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행정공통

배치 계획

Arrangement Plan . Layout Planning. Site Plan

군사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범세계 군사 지휘 통제 체계

Worldwide Military Command And Control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변동 복지점수

근무연수. 부양가족의 수 등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부여되는 복지점수를 말한다.

430 방위사업청 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지침

행정공통

별지

Annexed Paper

공문서 작성 규정에 따라 붙임 내용에서 붙임이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명칭이다. (본 문서(부록)에 대한 부가적인 추가서류: 과거에 사용하던 방식임)

기타

행정공통

별첨

Enclosed Herewith

공문서 작성 규정에 따라 별지 내용에서 붙임이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명칭이다. (본문(부첨)에 대한 부가적인 추가 서류: 과거에 사용하던 방식임)

기타

행정공통

병기

Ordnance. Weapon

간접적으로 작전에 사용되는 장치 및 기구를 포함하는 광의의 무기 개념이다. 전쟁 시 사용되는 무기. 탄약. 기타 각종기계. 자재를 총칭한다. 모든 종류의 전투용 화기와 그의 사용을 위한 탄약. 장비. 차량. 수리공구 및 기계와 같은 군수품을 총칭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영 기본계획서

Master Plan

부대별 병영 시설 발전 계획의 기초 문서로서. 부대의 시설 소요. 기존 시설물 현황 및 추가 건설 소요를 제시하고. 시설 종합 배치도에 의하여 추가 건설되는 시설 장기 종합 발전 개념문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영시설

Military Facility

군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시설로서 주거. 급식. 위생. 행정. 의료. 공장 및 정비. 저장. 교육. 공동 시설과 편의 및 부대시설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용 제도

장비 기준 수명 대비 누적 정비 비용을 비교하여 장비의 재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도로 고정 비율 제도와 비율 감소 제도를 혼용하여 사용한 것이다. 정비 비용 누적 비용은 정비 기록 관리에 의거 기록 유지하며. 정비 비용에는 재료비. 노무비. 경상비 등 정비에 수반하여 지출되는 일체의 비용이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참

Logistics Quartermaster

부대 전투력의 유지. 증대를 위한 작전 지원 기능. 보급·정비·회수·교통·위생·건설·부동산·노무 등을 총칭하며. 개인이나 부대에 대한 식량·연료·탄약·무기·축성 자재 등의 보급. 고장난 차량·함정·항공기 등의 무기의 수리. 파괴된 각종 물자의 회수. 도로·교량·건축물의 보수. 차륜·철도 등에 의한 인원·물자의 수송. 부상자의 치료. 기타 숙박·목욕·세탁·급식 등에 이르는 공범위한 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Quartermaster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참 지대

Communications Zone

작전 지역의 후방 지대로서 통상 군단 지역의 후방이며. 병참선. 보급 및 후송 시설. 긴급 지원과 야전군의 유지에 필요한 기관이 있는 지역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병참선

Line Of Communications

작전 중인 군 부대와 작전 기지를 연결하여 보급품과 병력이 이동하는 일체의 지상·해상·공중 수송로를 말하며. 통상 병참 지대(후방 지대)에서는 병참선이라 하고. 전투 지대에서는 주 보급로라고 하며. 병참선이나 주 보급로는 같은 뜻으로 해석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고 통제부호

Reports Control Symbol

보고 통제처에서 보고 승인 신청에 대한 승인을 표시하고 보고의 착수 및 작성을 허가하기 위하여 보고에 부여하는 식별 부호. 이 부호는 부대 지정 기호. 참모 기호. 승인 일련 번호. 시간 구분 등으로 구성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관

Custody

군수품 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관 개념은 물품은 항상 사용 또는 처분할 수 있는 최선의 상태 하에 있어야 하고. 물품의 보관이란 사용과 처분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정비된 상태 하의 보관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개념으로 전환되어 있다. 물품의 보관에 관한 책임은 물품 출납 공무원의 고유의 기능이지만 물품 운용관에게도 보관 기능은 있다. 물품 운용관은 물품 관리관으로부터 물품 사용에 관한 사무를 위임받은 자로서 물품 사용을 위한 사무는 물론 사용중에 있는 물품의 관리에 관한 사무까지를 포괄하여 담당하고 있다. 군수품 관리법은 물품 운용관으로 하여금 불출 청구를 하여 그가 수령한 물품을 사용자에게 분배하는 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물품 운용관은 그 사이 물품 보관이라는 실태가 발생하게 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급 관리 분석

Supply Management Analysis

보급 지원 시설 부대에서 일정 기간(통상 분기)에 실시한 보급 관리의 결과를 심사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보급 관리 분석을 실시하는 목적은 보급 지원 능력 및 성과를 분석 검토하여 발견된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보급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한다. 보급 관리 분석은 보급 지원 능력과 보급 지원 성과면에서 분석된다. 보급 지원 능력 분석은 인가저장 품목 비율과 수요 융통율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그 외에 자산. 자금면에서도 분석한다. 보급 지원 성과 분석은 보급 조치율과 재고 고갈율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기타 사업 단위별로도 분석을 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기지

Supply Base

전투 부대. 함선 따위에 군수품을 보급하는 근거지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소요

Supply Requirement

특정 기관 또는 특정 부대에 필요로 하는 장비나 물자의 양을 말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 사용한다.1. 초도 보급 소요:보급품의 초도 불출이나 초도 불출의 부족량을 충당하기 위한 소요. 2. 소모 및 보충 보급 소요:최초 불출된 장비를 인가량만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요와 사용 부대에 의하여 소모 또는 소비된 보급품과 망실품 그리고 적의 활동에 의하여 파괴된 보급품을 보충하기 위한 소요. 3. 예비 소요:인가된 예비량을 확보하거나 또는 보충하기 위한 소요. 4. 계획 보급 소요:특정 작전. 비상사태 혹은 특수 목적을 위하여 별도로 승인된 보급품을 확보하기 위한 소요.

기타

행정공통

보급 수준

Supply Level

1. 장차 수요를 예상하여 보유하도록 인가되거나 지시된 보급품 또는 물자의 양(量)이며. 이는 보급 일수 또는 품목의 양으로 표시되고. 보급 지원 시설 부대에만 인가된다. 소분배 계통의 보급 수준에는 안전 수준(S/L). 운용 수준(O/L)과 발주 및 수송 시간(OST) 등이 있다. 2. 재고수준이라고도 부르며. 장차수요를 예상하여 보유하도록 인가되거나 지시된 보급품 또는 물자의 양. 보급일수 또는 품목의 양으로 표시되며 보급지원 부대에만 인가된다. 운영대상으로는 인가저장품목(ASL)에 한해 관리(N-ASL 품목 제외)한다. 보급수준의 구성요소는 계약준비로부터 업체 생산물량의 85%를 수령하는 기간인 조달소요기간(PROLT)과 청구로부터 청구한 물량의 85%를 수령하는 기간인 발주 및 수송시간(OST). 수요증가. 수송지연 시에 대비한 확보량인 안전수준(SL). 청구즉시 보급이 가능하도록 보유한 물량인 운영수준(OL)이 있다. 분배계통별 보급수준은 먼저 대분배계통 보급수준이 있는데 안전수준(SL). 조달소요기간(PROLT)으로 구성되며. 소분배계통 보급수준으로는 운영수준(OL). 안전수준(SL). 발주 및 수송시간OST)으로 구성된다. 각 제대별 보급수준 설정운영은 군수사가 안전수준(30일)+실 PROLT 기간을 적용하며. 군지사가 안전수준(15일)+운영수준(25일)+발주 및 수송시간(25일). 사단이 운영수준(10일)+발주 및 수송시간(10일). 편성부대가 규정휴대량(15일)을 적용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수준 소요

Supply Level Requirement

소요의 형태별 분류에 의한 것으로.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보급 운영에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통제 수단의 일환으로 재고로 확보 및 운영되어야 할 물량이 얼마인가에 관한 소요이다. 이를 재고 보충 소요라고 하기도 하며. 보급 수준은 청구 목표와 소요 목표로 구별하며. 통상 일수(Days)단위로 표시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안전 수준

Safety Level Of Supply

운영 보급 수준에 더하여 정상적인 보충의 중단이나 수요를 예측 못한 변동이 생길 경우에도 작전의 계속적인 수행을 위하여 확보해야 할 물자의 수준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제도

Supply System

보급제도에는 청구보급제도와 할당보급제도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청구보급제도는 인가된 자체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급품을 보급계통에 청구하고. 청구 우선순위에 의하여 청구부서에 지원하는 보급제도이다. 할당보급제도는 사용부대가 필요로 하는 보급품의 수량. 시기 등을 미리 예측하여. 사용부대의 청구에 의존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보급제도이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조치율

Supply Action Ratio

인가 품목의 청구에 대한 보급 정도를 말하며. 해당 품목의 청구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보급 시설의 지원 능력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이다. 보급 조치율=(ASL품목 청구 건당 청구량에 대한 직불 조치량 비율/총ASL유효청구건수)=(총인가 저장 품목 직불 조치 금액/총인가 저장 품목 청구 금액)×100.

기타

행정공통

보급 지원 부대

Supply Support Unit

인가된 보급 수준으로서 보급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재산 계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야전군 및 군지단 보급 기관과 같은 지원 부대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 체계

Supply System

보급 제도에는 청구 보급 제도와 할당 보급 제도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청구 보급 제도는 인가된 자체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급품을 보급 계통에 청구하고. 청구 우선순위에 의하여 청구 부서에 지원하는 보급 제도이다. 할당 보급제도는 사용 부대가 필요로 하는 보급품의 수량. 시기등을 미리 예측하여. 사용 부대의 청구에 의존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보급 제도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추진계통

Supply Propulsion System

보급품을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계통으로서. 생산자→군수사 및 보급창→야전 시설 부대→편성 부대→사용자에게 이르는 일련의 보급 계통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통제

Supply Control

보급품의 자산과 수요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하여 소요판단. 조달. 분배 및 처리를 수행하는 보급 관리의 전 과정에서 취하는 조정. 통제를 말한다. 보급 통제 체제의 기본적인 구비 요소는 부대의 보급 방침. 재고 통제 기록 및 보급에 관한 각종 보고. 보급 소요 및 가용성 예측. 각 품목의 과거·현재·미래의 보급에 관한 자료. 적절한 자동 제원 처리 체제로 이루어진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통제기관

Supply Control Department

보급품의 소요 산정. 청구. 분배. 통제 등 보급품에 대한 재물 통제 및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예를 들면 군수 사령부에서 군수 통제를 맡은 각 기능처와 각급 군수 지원 부대의 재고 통제를 담당하는 부서를 들 수 있으며. 주요 책임은 보급품 소요 산정 및 청구. 분배 및 재고 통제 실시. 장비 재생 계획 및 생산 통제. 보급 제원. 통계 자료 수집 및 유지. 재물 조사 계획 수립 및 통제. 재물 조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해역

Replenishment Area

전술 지휘관이 해상 보급 시에 선택한 해역으로 보급 부대와 근접하고 기상 및 해상 상태가 안전하며 적의 공격 위협이 없는 해역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현황보고

Supply Status

보급원 또는 지원 시설 부대가 청구자에게 청구서의 처리 결과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통보로서 출력 문서. 펀치 카드 또는 특정 양식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다. 일일 거래 부대 청구서 처리 현황 등의 출력 문서로써 이를 수행하고 있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보급 현황이 미국에서도 통보되고 있으나 국내 조달의 경우는 일정한 양식이 없다. ☞ SSR(Supply Status Re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 효율

Supply Efficiency

보급 효율이란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필요한 청구에 대한 획득 지원 행위를 효율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보급계획

Scheduled Supply

단위부대가 사전에 계획된 보급계획에 따라 그들의 보급소요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급하는 계획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로

Supply Road / Supply Route

도로. 수로 또는 공로와 같은 교통 도로로서. 이는 보급품을 전투부대에 운반하는 데 이용되는 수송로를 말한다. 어떤 특정 부대의 보급 지원을 위하여 사용되는 도로가 위치상 필수적인 경우에는 그 도로를 그 부대에 대한 주요 또는 주보급로라고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망

Supply Network

물자 따위를 효율적으로 대어 주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된 망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목록

Supply Catalog

물자나 자금 따위를 계속해서 대어 주는 물품의 이름이나 제목 따위를 일정한 순서로 적은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선

Commissary Line

1. 보급품을 지원하는 함정. 2. 보급품을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계통으로서 군수품 또는 병력 등이 그 획득원으로부터 사용부대까지 이르는 일련의 보급계통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소

Supply Point

보급품을 집결 또는 저장. 불출하기 위한 장소 및 시설로서 통상 사용 부대(편성 부대)에 불출이 용이하도록 선정된 장소이다. 참고로 이동 보급소(MSP)는 통상 급속한 전술적 이동이 일어나는 상황 하에서 어떤 특정한 전투 부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보급품 및 탄약을 차량 혹은 철도 화차에 적재하여 즉시 이동이 가능한 보급소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소 분배

Supply Point Distribution

피지원 부대(사용 부대)의 인원 및 차량으로 보급소에서 보급품을 수령하는 보급품의 분배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사단인 경우 연대의 차량으로서 사단 보급 수송 근무대에 연대 수령관(보급관)이 직접 보급품을 수령하는 것을 뜻하며. 부대 분배와 반대되는 용어이다. 참고로 부대 분배는 지원(상급) 부대에서 피지원(하급) 부대에 추진 지원하는 보급 형태로 피지원 부대가 기본 임무 수행에 전념 가능한 분배 방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창

Supply Depot

보급품의 수령. 저장 중 정비. 발송. 검사분류. 정비수리 및 조달과 기타 특별기능을 수행하는 분배계통의 기본적인 저장분배소이며. 그 기능 및 성격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첫째. 기지창은 국내 및 해외 조달원과 재생시설에서 보급품을 수령하며. 분배할 목적으로 지정된 보급기관이며 육군은 1. 2. 6보급창. 해군은 군수사보급창. 공군은 40. 41. 42보급창이 있다. 둘째. 분배창은 기지창 및 예비창에서 보급품을 수령하여 시설부대나 특정기능부대에 불출 또는 발송할 목적으로 지정된 보급기관이다. 셋째. 예비창은 기지창의 저장능력을 초과하는 재고품 또는 전투예비량 및 특정품목을 저장할 목적으로 운영되는 보급창으로서 기지창 또는 분배창에 대하여 예비임무를 부여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급품 총람

보급품의 표준 한글 품명과 표준 단가를 보급품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국방 자산 평가 및 관리 회계 자료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발간된 목록의 일종이다.

기타

행정공통

보수 교육

Refresher Training

공익 근무 요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복무를 이탈하거나 임무 수행 태만 등으로 연장하여 복무하게 된 경우 병무청 주관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안 USB

Security Universal Serial Bus

정보유출방지 등의 보안 기능을 갖춘 USB메모리. 모든 보안 USB는 필수적으로 사용자 식별·인증. 지정데이터 암·복호화. 저장된 자료의 임의복제 방지. 분실 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삭제 등의 4가지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안 USB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USB메모리를 제어하여 사용자 인증과 데이터에 대한 암ㆍ복호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2008-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안 감사

Security Audit

보안시스템이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행위. 감사 대상은 기업의 보안 정책의 수립부터 운영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포함한다.

2012-1차 표준용어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안업무규정

Security Operational Rule

보안은 위험을 대비하여 방호하거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방비하는 것을 말한다. 보안은 주로 보안을 담당하는 부서의 직원이 관할하며 해당 업무의 책임을 동시에 지닌다.보안업무규정은 보안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준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작성하여 놓은 것이다. 보안업무규정에는 보안의 책임자를 설정하고. 비밀의 종류. 비밀 보호 방침 등을 작성하여 기록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안 패치

Security Patch

운영체계나 응용프로그램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소프트웨어. 보안패치를 할 경우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 감염을 방지하고. 각종 PC 오류의 원인을 제거해 준다.

2008-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안 평가

Security Evaluation

정보보안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정보제품에 대한 보안성 평가. 관리자는 네트워크 모니터에서 해킹에 이르기까지 시스템과 네트워크에 직접 침입함으로써 전산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보안 평가는 응용 환경을 배제한 상태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확인 사항에 대해 평가하는 제품 평가와 특정 운영임무와 시스템의 안전에 대한 인증이나 인가 과정을 평가하는 시스템 평가가 있다.

2011-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운영유지

행정공통

보조원

Assistant

타자. 계산. 원고정리등 단순한 업무처리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용어 추가(군수ㆍ전력용어사전에도 타용어 설명시 언급되고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나. 용어 정의가 명확히 되어있지 않음)

행정공통

보충

Supplement

손실에 의해 발생된 부족 병력을 충원하는 것으로서 보충 방법에는 개인 보충과 부대 보충. 그리고 이들을 복합적으로 준용한 집단 보충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충 소집

Supplement Call

현역에 복무하지 않은 예비역 장교. 부사관 및 무관 후보생을 현역에 복무시키기 위하여 하는 소집. 또는 현역 복무를 마친 예비역 장교나 부사관을 학생 군사 교육의 요원으로 복무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소집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보충역

Reservist Duty

병역의 종류 중 하나로서. 징병 검사를 받아 현역 복무를 할 수 있다고 판정된 사람 중에서 병력 수급 사정에 의해 현역 입영 대상자로 결정되지 아니한 사람과 공익 근무 요원. 공중 보건 의사. 국제 협력 의사. 전문 연구 요원. 산업 기능 요원 등으로 복무 또는 의무 종사 중이거나 마친 사람과 법에 따라 보충역에 편입된 사람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복수 경쟁

Plural Competition

구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유사 품목에 대하여 예정 가격을 복수로 결정하여 유사 품목을 생산할 수 있는 여러 업체로 하여금 입찰에 참여토록 하는 경쟁 입찰 제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복합 속성

Composite Attribute

정보의 식별 가능한 부분들의 특정 집합으로 구성되는 속성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부게 보정

Bouguer Correction

관측점들의 고도차에 존재하는 물질의 인력이 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정하는 것을 말한다. 각 관측점 아래 존재하는 물질은 모두 다르지만. 관측점과 기준면의 높이차를 두께로 하는 밀도가 일정한 무한 수평판(부게판)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계산한다. 부게 보정은 관측점이 기준면보다 높을 경우. 질량에 의한 인력이 관측 값에 더해져 있으므로 보정 값을 빼주어야 하며. 후리에어 보정과는 보정 부호가 반대이다.

기타

행정공통

부대 가중치

Weapon Effectiveness Index/weighted Unit Value)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계획

Troop Programming

군 통제 계획의 하나로서 현역 군 병력 및 부대 구조에 대한 목표와 지침을 제공하고 군 전략 목표 기획 및 제한된 전투를 위하여 제 소요를 충족해 주기 위한 창설. 해체. 개편. 군인 및 군무원에 대한 부대 기준 전개 및 준비 태세 목표를 설정하는 계획을 말한다. ☞ TP(Troop Programming)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구조

Unit Structure

국방부로부터 승인된 정원을 기초로 지휘 부대. 전투 부대. 전투 지원 부대. 군수 지원 부대. 행정 지원 부대로 구분하여 전투력 발휘가 용이하도록 지휘 제대별로 형성된 체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기준표

Troop Basis

특수 임무의 수행에 필요한 군의 부대와 인원(군속 포함)의 수. 편성 및 장비별로 나타낸 인가표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방호

Unit Protection

모든 장소와 상황 하에서 부대원. 민간 고용인. 가족. 시설 및 장비들을 방호하기 위해서 계획된 경계로서 대 테러 작전. 물리적 경계. 작전 보안 및 인원 방호들을 계획적으로 통합 적용함으로써 달성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보충

Unit Replacement

편제상의 공석을 보충하기 위하여 예속되었거나 배속된 부대 중에서 대량 피해로 무력화된 부대를 동등한 편성 장비표를 가진 부대로 보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어느 부대 전체를 대치시키는 보충 방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분배

Unit Distribution

상위 혹은 지원 부대에서 하위 혹은 피지원 부대에 추진 보급하는 형태로 피지원부 대가 기본 임무 수행에 전념 가능한 분배 방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예비품

Reserve Supplies. Unit Reserves

비상시를 극복하기 위하여 부대가 보유하는 규정된 양의 예비보급품이다. (1) 적절한 보급품의 지속성을 계속 유지할 목적으로 즉시 필요한 소요량을 초과하여 저장하고 있는 보급품. (2) 안전 수준을 채우고 기타 특정 목적을 위한 보급 소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가된 물자의 양(量). 특정 목적의 예로서는 신설되는 부대를 위한 장비나. 예상되는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보급품의 설정이 이에 해당된다.

기타

행정공통

부대 이동

Troop Movement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투력을 유지한 상태로 부대를 요구하는 시간과 장소에 위치시키는 것을 말하며 전술적 부대 이동과 행정적 부대 이동으로 분류되며. 형태에 따라 육상 이동. 해상 이동. 공중 이동으로 구분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임무 우선 순위 부호

Forces Activity Designator

미 육규 725-50 보급품 청구. 불출. 수령 제도에 의거 부대 임무 우선 순위 번호(FAD)까지 우선 순위를 구분하는 부호이며. 한국은 평시에 부대 임무 우선 순위 부호(FAD)를 적용하여. 대미 보급품을 조달한다. ☞ FAD(Forces Activity Designator)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장비

Unit Equipment

부대에서 기본 임무 수행에 필요한 개인 장비를 제외한 공동으로 사용되는 장비(발전기. 차량. 기계장비류 등)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정비 수집소

Unit Maintenance Collection Point

장비 운용 부대가 전투 지역에서 발생한 고장 장비의 회수 및 수리. 동류 전용. 후방 지역으로의 이송을 위해 대대 야전 치중대 지역 내에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부대 정비수집소는 편제상의 상설 기구가 아니고 전술 상황 하의 정비 소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설치 운용된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부대 정비 수집소 설치 여부는 일반적으로 대대 군수장교가 당시의 상황 판단 요소(METT-T)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부대 정비 수집소의 기능과 역할은 현장 정비 요원을 제외한 부대 정비 요원 위치/대기. 현장 이송 장비에 대한 피해 평가/수리. 긴급한 수리부속 동류 전용 및 현장 소요 수리 부족 확보. 제공. 정비 능력 초과 장비에 대한 후방으로의 이송 및 후송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정비병 정비

편성 장비표 혹은 기타 배당표에 인가된 공구와 수리부속품을 사용하여 교육받은 기술병이 수행하는 정비로서 정비의 종류는 일일. 주간. 월간. 반년정비로 구분한다. 육군에서는 부대정비 중에서 2계단 정비에 속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부대 지휘절차

Troop Leading Procedure

부여된 임무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동안 지휘관이 그의 시간과 장비와 인원을 가장 잘 이용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 및 사고 과정의 순서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부대 편성

Unit Organization

부대의 지휘. 전투 및 근무 요소를 포함하여 능률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계약관리

행정공통

부대 할당

Allocation of Forces

예하 부대가 부여된 전술 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특정한 부대나 기타 자원을 지정하여 주는 것으로서. 방법으로는 예속. 배속 또는 작전 통제와 직접 지원. 증원 그리고 일반 지원이 포함된다.

계약관리

행정공통

부대조달

Unit Procurement

예산을 배정받은 부대가 자체에서 계약 구매하는 조달형태이다. 현지조달이라고도 하며. 이는 현지부대에 집행예산을 배정하여 그 부대의 특성에 알맞은 품목. 수량을 조달케 하는 소규모 조달방법이다.

기타

행정공통

부대조달 품목

Unit Procurement Item List

중앙 조달 품목에 대응하는 용어로서 당해 물자를 수요로 하는 현지 부대에 예산을 배정하여 배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부대별로 조달하는 품목으로서 현지 조달 품목이라고도 하며. 부대조달 대상 품목은 아래와 같은 품목들이다. 1. 각 군에 특수한 품목으로 부대조달이 현저하게 유리하다고 판단된 품목. 2. 부대 시험용으로 개발된 품목으로 최초 연도 조달된 품목.3. 창 정비 및 생산용 소모성 자재. 4. 희소 장비 유지를 위한 유지 부속품. 5. 비장기 저장성 식품으로 부대영달 부식비에 의하여 부대장 책임 하에 조달하는 품목(부대조달품). 6. 기타 국방부에서 별도로 지정 또는 승인한 품목. ☞ 현지 조달 품목(現地調達品目)

국제계약

행정공통

부분 원가계산

Partial Costing

어떠한 목적에서 일부의 원가 요소만을 계산 대상으로 하는 원가 계산이다.

기타

행정공통

부속 회수

도태계획 장비의 운영유지 수리부속 지원을 위해 이미 도태되어 관리하고 있는 장비에서 필요한 수리부속을 탈거(脫去)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부수품

Accessories

장비의 기본 부문에 부가하여 그의 기본적인 사용 범위와 목적을 확대 및 변경시킴이 없이 사용되는 보충적인 품목을 말한다. 예를 들면 - 카메라 필터 및 플래시. 차량의 타이어체인(Tire Chain). 예비 타이어. 도끼. 삽. 유관. 부수 공구 등.

기타

행정공통

부유 장비

Flotation Equipment

주로 육군에서. 고무 보트 따위의 물 위에서 쓰는 장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부적합

Nonconformity

현재 평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며 시스템 문제점을 수정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혹은 계획을 사업관리부서나 개발자 혹은 사용자가 가지고 있지 않다고 판단된다. 인증기관에 의해 규정된 제품 또는 인증요구사항과 관련하여 특별히 정해진 요구사항으로부터 일탈. 요구 사항의 불충족을 말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기타

행정공통

부품

Part. Assembly. Component.

부분품. 결합체. 구성품을 통칭하는 것을 말한다.1. 부분품(part): 볼트. 너트. 핀 등 한개의 품목이 그 이상 분해될 수 없거나 또는 그 품목을 더 이상 분해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최소단위 품목을 말한다. 2. 결합체(assembly): 증폭기. 방아틀 뭉치. 노리쇠 뭉치 등 두개 또는 그 이상의 부분품(part)이 서로 연결되었거나 서로 관련되어 뭉쳐진 품목을 말한다.3. 구성품(component): 엔진. 변속기 등 두개 이상의 결합체(assembly)가 연결 또는 결합되어 한개의 물체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독자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조정하거나.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하는 품목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행정공통

분류

Classification

유개념의 외연에 포함된 종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분류 목록

Classification List

자료나 물품 등을 분류하여 작성한 목록이다. ☞ CL(Classification List)

기타

행정공통

분배

Partition / Distribution

1. 지상 구성군 사령관의 결심에 따라 할당된 근접 항공 지원 자원을 그 예하 사령부로 분할하는 행위를 말한다. 2. 군의 유지와 임무수행에 필요한 물자. 시설근무지원을 수요자에게 적시적소에 적량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3. 몫을 고르게 나누어 줌을 뜻한다.

기타

행정공통

분배 계통

Channel Of Distribution

보급품이 분배되는 과정을 통칭하는 용어로 보급 추진 계통과 동일한 용어로서 보급품의 흐름. 즉 보급품이 보급 추진 계통을 통하여 지원자로부터 사용자에게 이전되는 과정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분배 및 배당표

Table Of Distribution and Allowance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분배 형태

Distribution Type

보급품 수송 주체와 보급품 인계 인수 장소에 따른 구분으로 임무. 수량. 상황. 여건에 따라 부대 분배. 보급소 분배로 결정된다.

기타

행정공통

분석

Analysis

위협 및 환경에 대한 첩보로부터 사실과 경향. 상관 관계 등을 판단하는 절차.

기타

행정공통

분쟁

Conflict

불만 및 이의신청 처리결과에 대하여 접수하지 않는 사항을 말한다. 국제법 상 또는 국내법 상의 주체 간의 다툼을 말하며 국제 분쟁. 국내 분쟁 및 무력 분쟁으로 구분할 수 있다.

DQ마크 인증매뉴얼. 제정일자 : 2012. 3. 13

행정공통

분창

Subdepot

보급창 관할 하에 운용되는 보급 시설로서 보급창의 기능 일부를 수행한다.

기타

행정공통

분해

Degradation

보통 손질 또는 수리를 하기 위하여 화기 또는 기계를 각 부분으로 나누는 것으로서 한 뭉치로 된 것을 그 구성요소로 나눔을 뜻한다.

기타

행정공통

분해 결함 보고서

Disassemble Discrepancy Report

장비의 개량에 필요하거나 사고 원인 조사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고서이다.

기타

행정공통

분해 수준

Disassemble Level

고장유형영향 및 치명도 분석(FMCEA)을 위해 체계의 어느 수준까지를 분석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며 체계(System).하부체계(Sub system).구성품(Component).조립체(Assembly). 부분품(Part)등으로 나눈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기타

행정공통

분해 폐기율

Disassembly Mortality Rate

폐기율 중에서 구성품이나 완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부속 중 기본품목을 제외한 기타 모든 부속의 폐품 발생률이다. DMR = ((망실수+폐품수)/(분해대수x구성수))x100(%)

기타

행정공통

불량률

Percent Defective

1. 총생산량에 대한 생산 또는 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수량의 비율2. 해당기간에 발생한 불량수량을 완성품 수량으로 나눈 값이다. 3. 불량품 수를 전체 수량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기타

행정공통

불시 검사

Random Check

정비 검사 종류의 일종으로서 지휘 검사나 기술 검사를 실시할 때 피검사 부대에 사전 통보없이 불시에 실시하는 검사를 말한다. 이는 평소 부대 및 야전 정비의 적합성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검사 방법으로 각급 지휘관은 불시 검사를 실시하여 정비 작업의 중요성을 촉구하고 장비 및 물자의 관리 유지의 향상을 기하여야 한다.

기타

행정공통

불완전품

1. 구성품 중 일부가 부족한 “내용부족”. 외부상으로는 이상이 없으나 작동되지 않는 상태의 “작동불가”. 작동은 되나 의도한 기능이 발휘되지 않는 “성능미달” 및 시효 경과 품목을 말한다.2. 의도한 목적에만 사용하도록 제한 또는 금지된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생산. 제작한 품질 저하품 및 퇴화성 품목으로서 설계 규격서상의 결함. 제작상 결함. 거친 일솜씨 등이 이에 포함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불용 결정

The Decision Of Unused Material

국방 관서의 장과 각 군 참모총장이 사용의 필요성이 없는 군수품(불요품 또는 잉여품) 또는 예측할 수 있는 장래의 수요를 초과하는 재고가 있는 군수품(초과품)중 관리 전환에 의하여 적절히 처분할 수 없거나 정비의 가치가 없는 군수품(사용 불능품)이 있을 때에는 그 군수품에 대하여 잉여품. 초과품 또는 사용 불능 등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불용액

세출 예산액 중 당해 회계 연도 내에 사용하지 못한 금액을 말하며. 이는 결산시 확정되는 것으로 세출예산액에서 지출된 금액과 다음 해에 이월 사용할 금액을 공제함으로써 산정된다. 불용액은 집행 잔액. 미집행 예산. 계약 잔액 등으로 구분되고. 조기에 불용액을 파악하여 부족예산 보충 및 재투자 사업에 사용하기 위해서 연말 불용액 보고를 중간 결산 이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기타

행정공통

불출 상한선

보급상 애로를 유발하는 품목이나 거래 부대 선호품 등에 대하여 보급 통제를 기하기 위하여 거래 부대별. 품목별로 설정하는 월별 불출 한도를 말하며. 불출 상한선 철에 수록하여 전산에서 자동으로 불출을 통제한다.

기타

행정공통

불출 통제부호

Issue Control Code

관리자 통제 품목에 대한 불출 승인관을 표시하는 부호로 청구서 처리. 불출. 불출 예정 해소. 불출 예정 취소시 활용된다. 육해공군별 부호는 표준화하고 불출 승인 제대는 군별 적용되는 부호이다.

기타

행정공통

붓 도장

가장 오래되었고 보편적인 도장방법이다. 도료의 종류. 용도. 피도면의 종류 및 형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붓을 사용한다.* 도장방법 1. 도장 대상 및 도료의 특성에 따라 적당한 붓을 선택한다. 2. 새 붓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도료를 붓에 묻혀 널빤지에 여러 번 문질러 붓끝이 가지런히 모아지고 붓 끄을림이 좋아지도록 한 다음 사용한다. 3. 도료를 붓에 흠뻑 적시지 말고 약 6부 정도 적셔 사용한다. 4. 일정한 면적에 필요한 도료를 적당히 도포한다. 5. 적당히 칠하고 난 후 골고루 넓게 칠한다. 6. 최종으로 붓 자국이 나지 않도록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행정공통

브리핑

Briefing

요점을 간추린 간단한 보고나 설명. 또는 그런 보고나 설명을 위한 문서나 모임을 말한다. ‘간추린 설명’. ‘요약 보고’로 순화되었다.

기타

행정공통

비 관찰

평가를 미 수행한 항목에 대하여 사용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기타

행정공통

비공통 장비

Non-common Equipment

1개 군만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 또는 3개 군이 공히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창급 정비계획 및 집행을 1개군 단독으로 수행하는 장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비군사적 위협 대비 작전

Counter-unmilitary Threat Oper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군사화

Demilitarization

장비 및 물자가 지니고 있는 군사적 특징을 제거하는 행위로. 군사목적으로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체. 절단. 폭파 및 친환경적 재활용처리. 변조 등의 조치를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비기능 시험

탄약의 기능 외적인 요소에 대하여 내외부 포장. 탄약의 상태를 확인 및 검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비례 작업

Apportioned Effort

측정 가능한 작업과 직접적으로 비율적인 관계에 있거나. 특정 작업 패키지로 분할되기 힘든 작업에 대한 성과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비례 작업의 예산은 시간의 흐름에 따르며. 성과 가치는 기준 계정의 성과에 직접적인 비율 관계에 있다. 기준 계정의 퍼센트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타

행정공통

비목록 품록

Non National Stock Number

미 국방 군수 지원 본부(Defense Logistics Services Center: DLSC)에 보급품으로 등록되지 않아 국가 재고 번호(NSN)가 부여(목록화)되지 않은 품목으로서 재고 번호 없는 품목으로 부품번호(PN). 모델 번호. 규격서 번호 등의 참조 번호 또는 임시 재고 번호로 운영되는 품목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비반복 발생 비용

Non Recurring Cost

투자 비용 중에서 획득 대상 체계의 생산 대수와는 무관하게 결정되어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1회성 투자 비용을 의미하며 연구개발비. 초기 설계 공학 비용 등이 포함될 수 있다. ☞ NRC(NonRecurring Cost)

기타

행정공통

비상시 전투 가능 장비

Combat Emergency Capable

전술적 기동 또는 사격 능력은 제한적으로 발휘할 수 있으나 이동. 사격. 통신과 같은 기능은 완전하게 발휘할 수 없는 장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비수요 필수품목

동시 조달 수리부속(CSP) 운영 기간 중 소요가 예상되지는 않으나 예기치 않은 사고 발생. 오작동. 정비 실수 등으로 소요가 발생될 경우에 체계 운영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비용

Cost(Expense)

자산의 유출이나 소멸 또는 부채의 증가에 따라 자본의 감소를초래하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에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감소로서 지분참여자에 대한 분배와 관련된 것은 제외한다. 광의의 비용에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비용(expense)과 정상적인 영업활동이외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차손(losses)도 포함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행정공통

비용 고려 설계

Design To Cost

무기체계를 설계함에 있어 성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성능보다는 비용을 고려하여 설계를 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비용 대 효과를 추구하는 관리 기법으로 미국에서는 주요 장비의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데 그 골자는 성능과 비용의 균형을 맞추는 설계를 하는 것이다. 비용의 독립변수화(CAIV)의 선행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DTC(Design To Cost)

기타

행정공통

비용 구조도

Cost Breakdown Structure

수명주기 각 연도별 비용 평가를 위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비용 요소들의 구조도이다. 획득비와 운영유지 비용으로 대별되며. 획득비와 운영유지 비용은 각 세부적인 비용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CBS(Cost Breakdown Structure)

기타

행정공통

비용 대 효과

Cost Effectiveness

투입된 비용과 얻은 효과의 비율을 말한다. Cost Performance (영어) 투입된 비용과 얻은 효과의 비율. ☞ CE(Cost Effectiveness)

기타

행정공통

비용 대 효과 분석

Cost Effectiveness Analysis

1. 무기체계개발생산구매운영유지도태(폐기)에 소요되는 수명주기 비용과 전력증강 장비유지 등의 직접효과 및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하여 비교분석하는 활동이다. 무기체계 획득 시 기획단계로부터 집행단계에 이르기까지 매 단계마다 객관적인 분석을 통하여 사업추진의 필요성 판단. 최적의 대안 선택 등 의사결정을 지원한다.2. 무기체계 획득에서 운영유지. 도태에 이르기까지 투입되는 수명주기비용과 동 기간에 걸쳐 발생되는 화폐단위로 측정이 가능한 편익 및 화폐단위로 측정할 수 없는 효과 등을 종합 비교분석하는 의사결정지원 활동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행정공통

비용 분석

Cost Analysis

1. 사업의 연구개발비. 투자비 및 운영유지비를 분석. 해당년도를 기준으로 본 현재가로 산출하여 대안별 총 순기 비용을 집계 비교하는 분석을 말한다.2. 국방 사업을 기획. 계획. 예산편성 및 집행함에 있어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방지하고. 한정적인 재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 및 활용토록 하기 위하여 사업 추진과 관련되는 적정 비용을 추정함으로써 의사 결정권자 또는 각종 심의. 조정. 의결 기구에서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사업 분석평가의 한 분야이다.

분석평가 업무 실무편람 용어 정의

행정공통

비용 절감

Low Cost

어떤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비용 추정 방법

Cost Estimating Method

비용 추정 방법으로는 유사 장비 추정. 공학적 추정. 전문가 추정. 매개변수 추정 등이 있다.

기타

행정공통

비용 통제

Cost Control

무기체계의 개발양산운영유지단계에 설정한 목표비용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해당 시점의 목표비용. 실 소요비용. 그에 따른 성과를 분석하여 최종 소요될 비용을 추정하고. 이를 목표비용과 비교함으로써 최종 소요될 비용이 목표비용에 일치하도록 사업주관부서에서 소요될 비용을 조정통제하는 것을 말하며.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 성과관리체계). CAIV(Cost as An Independent Variable : 비용의 독립변수화 절차)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기타

행정공통

비용의 독립 변수화

Cost As An Independent Variable

무기체계를 획득할 때 체계에 대한 개념이다. 비용 목표를 정하고 이러한 비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념이다. 과거 성능 변수와 전력화 일정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비용이 의존변수(Dependent Variable)가 되는 것이 아니라 비용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비용을 독립변수로 관리하는 획득 전략 개념이다. ☞ CAIV(Cost As An Independent Variable)

기타

행정공통

비전투 손실

Non-Battle Injury

질병이나 상해로 인하여 사망한 자 또는 자의적이라고 인정되지 않으며 적 활동과 억류로 인한 행방불명자를 포함하여 질병 또는 상해의 이유로 소속 부대를 이탈한 인원을 말한다. ☞ M-KILL(Morbidity Kill)

기타

행정공통

비정상적 감손

Abnormal Depletion

능률적인 작업조건하에서 발생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감손을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비축 계획서

Provisions Plan

비축 소요서에 제시된 비축 소요에서 전시 가용량을 판단한 결과 부족량에 대하여 평시 확보. 저장해야 할 비축 목표를 구체화한 계획 문서로 이는 국방 중기 계획. 예산편성. 전시 군수 지원 소요 및 능력 판단서 작성시 자료로 제공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 목표

Stockpile Goal

비축 소요에서 전시 가용량(산업 동원. 국ㆍ내외 조달 등)을 차감하여 부족한 양을 비축목표로 판단한다. 전시 가용량이 충분하여 비축 목표량이 발생되지 않더라도 품목별 긴요도를 고려하여 일정량의 전시 안전 수준을 기준으로 비축 목표를 결정하며. 현실적으로 대상 품목에 대한 비축 목표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경우에는 대체 가능 유사 품목으로 확보할 수 있다. 비축 목표는 평시 확보 및 저장해 두어야 할 목표로서 지속 일수 또는 수량으로 표현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 물자

Stockpile

전쟁 초기에 일시 대량 획득이 곤란한 전투 긴요 물자 중 국고 예산으로 평시에 확보. 저장해 두는 물자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 소요

Stockpile Take

동원일(M-Day)로부터 생산일(P-Day)까지의 물자 동원 소요에서 물자 동원 능력과 평시 군물자 소요를 제외한 수량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 소요서

합참 의장이 전쟁 초기 60일 간의 군수 지속 지원을 위해 요구되는 비축 소요를 판단한 것으로 이는 비축 계획서 작성의 기초를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 장비

Stockpile Equipment

전시 즉시 재보급이 필요한 장비로서 장비 확보 계획에 따라 전시를 대비한 소요량을 평시에 확보하여 관리하며 참모총장이 지정하고. 전ㆍ평시 해제 권한은 국방부 장관에게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축량

Stockpile

전쟁 초기 일시 대량 획득이 곤란한 전투 긴요 물자ㆍ장비를 재보급하기 위하여 평시부터 확보. 저장해 두는 양을 말하며. 전시 편제 소요(작전 계획 소요 등)는 없으나 평시부터 확보하여 관리하고 있는 물자ㆍ장비 등도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비치 기록물

카드도면대장 등과 같이 주로 사람물품 또는 권리관계 등에 관한 사항의 관리나 확인 등에 수시로 사용되고 처리부서에서 계속하여 비치활용하여야 하는 기록물을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행정공통

비파괴 검사

Non Destructive Inspection

피검사체를 파괴하지 않고 재료가 갖는 물리적 성질을 이용하여 내부의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이다. 종류로는 방사선검사(RI). 형광침투검사(FPI). 육안검사(VI). 와전류검사(ECI). 자력검사(MPI). 초음파검사(UI) 등이 있다.

기타

행정공통

비편제 장비

Non Organizational Equipment

편제 장비 이외의 기타 장비로서 수명 연한 동안 결함 발생이 거의 없으며. 유지비가 소요되지 않는 장비와 일정 수준 이하의 화폐가치를 지닌 완전품으로 별도의 배당표에 의거하여 공구류에 준하여 관리하는 장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빈도(도수)

Frequency

일정 사건이 발생하는 횟수 또는 특정 계급에 속하는 관측값의 수를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사고 이월비

세출 예산 중 당해 회계 년도 내에 지출 원인 행위를 하고. 불가피한 사유로 당해 회계 년도 내에 지출하지 못한 경비 및 당해 회계 년도에 지출 원인 행위를 행하지 아니한 부대경비를 다음 회계 년도에 이월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예산에만 계상되어 구체적인 채무 부담 행위를 하지 아니한 경비는 사고 이월의 대상이 되지 않으며. 불의의 재해 및 관급 자재의 불출 지연 등 불가피한 사유가 존재하지 않으면 사고 이월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기타

행정공통

사고 장비

Accident Equipment

재해 및 기타 원인에 의한 사고로 인하여 장비의 원형 유지 및 매각 처리가 곤란한 장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단 슬라이스

Division Slice

정상적인 1개 전투 사단과 이를 지원하는 군단. 야전군 후방 지대의 해당 부대를 총괄한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사업 조직

Business Concerns

조직의 소유자가 주된 수혜자인 조직. 조직의 활동이 주로 누구를 위한 것이냐를 기준으로 하여 블라우(P.M. Blau)와 스콧(W.R. Scott)은 조직의 유형을 호혜적 조직·사업 조직·서비스 조직·공중복리 조직 등 4가지로 나누고. 그 중 조직의 소유자가 조직 활동에서 얻어지는 산출[이익](→투입·산출)을 받게 되는 경우의 조직 형태를 사업조직이라 했다. 제조회사·시중은행·판매회사 등과 같이 주로 경제적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기업체가 이에 속한다. 이러한 유형의 조직에서 갖는 가장 큰 관심사는 능률(能率)(→능률성)과 이윤(利潤)이다.

기타

행정공통

사업자 등록 증명원

Business Registration Certificate

사업자는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사업자는 반드시 세무관서에 사업자 등록을 하여야 한다. 이는 납세의무자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세무관서의 대장에 수록하는 것을 의미한다.사업자가 등록 의무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미등록가산세가 부과되며.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사업자가 자신의 등록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받는 것이다. 또한 기타 기관으로부터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을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업화

Commercialization

개발된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의 개발·생산 및 판매를 수행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의 향상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 대차

Debt And Credit

당사자의 일방이 상대방에게 무상으로 사용. 수익하게 하기 위하여 목적물을 인도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은 이를 사용. 수익한 후 그 물건을 반환할 것을 약정함으로서 성립하는 계약이며. 무상/편무/낙성 계약이다. 친구로부터 대가를 지급하지 아니하고 서적을 빌려서 읽은 후에 반환하기로 하는 계약이 예가 된다. 또 사용대차는 무상인 점에 있어서 임대차와 다르나 목적물 자체를 반환하는 점에 있어서는 임대차와 동일하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 동원

Mobilization For Use

장비 및 업체를 동원 자원 사용 기관 및 동원 업무를 수행하는 업체가 일정 기간 사용하고 이를 복원(동원 해제 후 소유자에게 반환)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 선박. 항공기. 건설 기계 등의 장비와 업체를 동원할 때 사용 동원을 하게 된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 불능품

Unavailable Item

군수품으로 사용할 수 없거나 수리하여도 수리의 가치가 없는 품목 또는 수리비가 장부가액의 65% 이상 소요 품목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 통제

Use Control

평시 운영량 중에선 수명을 연장하여 유사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부대 임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시 사용을 금지하거나 격월제로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물자 절약의 일환으로서 평시에 소요되는 물자 또는 장비를 임시 저장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비축이나 저장 개념과는 다르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 통제장비

Use Control Equipment

평시 인가 운영 차량 중에서 평시 부대 사용량(행정. 작전 운용. 교육 훈련 등으로 계속 사용되어야 할 필수 소요)을 제외한 수량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용자 대기시간

Customer Waiting Time

일반적으로 최종 사용자(전투부대. 정비 부대)가 군수품을 청구하여 수령할 때까지의 경과된 시간으로 고객 대기 시간이라고도 한다. 고객 대기 시간의 단축은 고객인 전투원. 전투부대. 정비 부대의 전투 준비 태세와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결과적으로 수요 예측 신뢰도 향상 등을 통한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 CWT(Customer Waiting Time)

기타

행정공통

사용자 불만사항

사용자 불만사항은 불만내용과 결함내용을 포함한 용어이며 불만내용에는 파손 기능 또는 성능미달 재질결함 등이 있으며. 결함 내용으로 하자. 규격미흡. 운용미흡. 개량요구. 통보착오 계약착오 등이 있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기타

행정공통

사이버 보안 시스템

Cyber Security System

사이버공간에서 해킹. 서비스 방해 등에 의한 지휘통제 및 통신체계로의 불법 침입교란마비파괴 행위로부터 군사기밀 및 소프트웨어 등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과 제반 기술을 말한다.

국방부훈령 제1389호 국방정보보안시스템업무훈령

행정공통

사이버 정보전

Cyber Information Warfare

특정한 정치나 사회적 목적을 가진 개인. 테러 집단 또는 적이 되는 나라가 해킹을 하거나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전자 공격으로 정보 통신 기반 시설을 파괴하거나 마비되게 함으로써 사회 혼란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 정보 통신 발달과 해킹 도구를 지능화해 침입 속도가 빨라지고 피해 규모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2011-1차 표준용어

군사용어

행정공통

사장품

Dead Stock-in-Trade

정부가 규격 또는 설계를 변경하거나 계약상대자가 정부의 승인을 받아 규격 또는 설계를 변경하여 해당 제품의 실체를 구성하지 못하게 된 제품ㆍ재공품(제조과정에 있는 물품을 말한다)ㆍ견품ㆍ모형 및 재료를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 국방부령 제737호. 2011. 5. 9. 일부개정

행정공통

사전 계획 성능 개량

Pre-Planned Product Improvement

방사청용어+KIMA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사전 비축

Prepositioning Of Materiel

방위를 주목적으로 신속한 전개를 위하여 편제 장비 및 물자를 사전에 전개예상 지대에 비축해 두는 제도이다.

기타

행정공통

사하 지점

Off Carrier Position

탄약. 화기. 부속품 및 기타 물품을 운반차로부터 내려서 각 진지까지 손으로 운반하게 되는 지점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회 간접 자본

Social Overhead Capital

간접적으로 여러 가지 생산 활동에 기여하는 자본을 말한다. 사회간접자본이 가지는 재화의 두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생산 활동을 지원하여 간접적으로 생산력을 높이는 기능을 갖는 자본이다. 생산 활동에 있어서 자본은 직접자본과 간접자본의 형태로 나뉜다. 직접자본은 생산 활동에 직접 투입되는 자본으로서 현금자본. 시설(토지. 건물. 기계 등 고정자본). 원료(유동자본)를 의미한다. 간접자본은 여러 가지 생산 활동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자본으로서 도로. 철도. 항만. 통신. 전력. 공공서비스 등을 말한다. 기업 쪽에서 보면 사회간접자본은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자본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자본을 뜻한다. 둘째.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기반이 되는 필수불가결한 재화. 즉 공공재로서 공동소비성(비경합성). 비배제성의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회간접자본은 시장 기구를 통하여 충분히 공급되기를 기대하기가 힘들 뿐 아니라 민간부문에서 공급 및 운영되더라도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의 규제를 직·간접적으로 받게 된다.

기타

행정공통

사후 원가 검토 조건부 계약

입찰 전에 예정 가격을 구성하는 일부 원가 비목에 대하여 금액을 정할 수 없는 경우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사후 원가계산

Post-Costing

생산 착수 후에 실제로 발생한 원가를 계산하는 것으로서 실제 원가계산이라고 한다. 사전 계산은 특수한 기업 또는 특정의 경우에 필요하지만 사후 원가계산은 모든 기업에 필요하고 대부분 원가 계산은 사후 원가를 중심으로 계산된다.

기타

행정공통

사후검사

Post Test

실험연구에 있어서 그 효과를 알기 위하여 실험변인을 작용시킨 후에 실시하는 검사. 단일집단 실험설계에 있어서는 사전검사와의 차(差)로 그 효과를 알 수 있고. 통제집단 실험설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로 그 효과를 알 수 있다.

기타

행정공통

산술 평균

Arithmetic Mean

관측값의 합을 관측값의 개수로 나눈 값이다. 표본평균 또는 시험평균이라고도 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산업

Industry

인간의 생활을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생산적 기업이나 조직. 농업·목축업·임업·광업·공업을 비롯한 유형물(有形物)의 생산 이외에 상업·금융업·운수업·서비스업 따위와 같이 생산에 직접 결부되지 않으나 국민 경제에 불가결한 사업도 포함하며. 좁은 뜻으로는 공업만을 가리키기도 한다.

기타

행정공통

산업 기술

Industrial Technology

「산업 발전법」제2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 「광업법」제3조 제2호에 따른 광업.「에너지 기본법」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에너지와 관련한 산업 및 「신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한 산업의 발전에 관련된 기술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산업 기술 혁신

Industrial Technology Innovation

산업 기술과 관련하여 기술 혁신 주체가 기술 혁신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혁신(제품을 기획·디자인·개발·개량하는 제품혁신과 제품생산의 과정·관리 및 관련 장비 등을 효율화하는 공정 혁신을 포함한다)활동을 수행하고. 그 성과물을 사업화함으로써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산업 동원

Indusrial Mobilization

1. 전시에 있어서 군 수요의 급격한 증가와 일반 민수의 기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가 권력에 의한 중앙 통제에 의해서 평시의 산업 체제를 전시의 산업 체제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2. 종전에는 물자동원(物資動員)이라 하였다. 전시에 소요되는 필요한 물자. 장비. 시설. 업체 등의 자원을 국가 안전보장 목표달성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통제. 관리하는 국가권력 작용을 말하며. 이의 목표는 전시 또는 국가비상사태 시 소요되는 물자를 적기적소에 동원하여 군사작전 소요를 충족시켜 지원함으로써 전쟁지속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산업 표준

Industrial Standardization

광공업품의 종류. 형상. 품질. 생산 방법. 광공업품에 관한 시험·검사 방법 및 제품·서비스의 기술에 관한 용어 등을 통일화하고. 단순화하기 위한 기준. 국제 표준. 국가 표준. 단체 표준. 사내 표준 등으로 분류된다.

기타

행정공통

산업 표준화

Industrial Standardization

광공업을 비롯한 관련된 제반 사항을 통일하고 단순화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첫째. 광공업품의 종류·형상·치수·구조·장비·품질·등급·성분·성능·기능·내구도·안전도. 둘째. 광공업품의 생산 방법·설계 방법·제도방법·사용 방법·운용 방법·원단위 생산에 관한 작업 방법·안전조건. 셋째. 광공업품의 포장의 종류·형상·치수·구조·성능·등급·방법. 넷째. 광공업품 또는 광공업의 기술과 관련되는 시험·분석·감정·검사·검정·통계적 기법·측정방법 및 용어·약어·기호·부호·표준수·단위. 다섯째. 구축물과 그 밖의 공작물의 설계·시공방법 또는 안전조건. 여섯째. 기업 활동과 관련되는 물품의 조달·설계·생산·운용·보수·폐기 등을 관리하는 정보 체계 및 전자 통신 매체에 의한 상업적 거래. 일곱째. 산업 활동과 관련된 서비스의 제공 절차·방법·체계·평가 방법 등에 관한 사항.

기타

행정공통

산정 연도(X-1년)

Count Year(X-1year)

전년도(X-2년) 생산실적에 대한 조사표를 제출하는 연도를 말한다.

510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기타

행정공통

살수 장치

Sprinkling System

탄약고나 포탑 등의 격실에 화재가 발생 시 이를 신속히 진화하기 위하여 화재 발생 여부를 자동으로 인지하여 물(해수)을 뿌려 소화할 수 있도록 설치한 장치이다.

기타

행정공통

상계 거래

Counter Trade

대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물품 또는 서비스와 같은 현물로 제공하는 거래를 말한다. 상계 거래는 한 당사자가 상계 당사자에게 물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그로부터 물품 등을 구매할 것을 합의함으로써 양자간에 합의된 상호 이행 비율을 달성하려는 복합 계약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상계 거래는 우리 법상 대물 변제와 유사하지만 독립적인 계약이란 점에서 변제의 한 방법에 지나지 않는 대물 변제와는 구별된다.

기타

행정공통

상륙 지원단

Naval Beach Group

상륙 작전 부대 내에 영구적으로 편성되어 있는 해군 부대. 그 구성은 지휘관. 참모. 양륙 지휘대. 상륙 작전 건설 대대 및 주 정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 사단(또는 증강된)의 상륙을 지원하기 위하여 공격 부대 사령관 및 상륙군 부대 사령관에게 소요되는 해군 전술 구성 부대를 차출할 수 있는 행정 전대로서 편성되어 있다.

기타

행정공통

상세화

Disaggregation

시스템 또는 도면의 하위 구성품을 부분별로 보다 상세하게 기술 또는 모델링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상승 효과

Synergy Effect

전체적 효과에 기여하는 각 기능의 공동 작용. 협동을 뜻하는 말로서 종합 효과의 의미이다. 군사적 의미에서는 전술 차원의 전투력 상승 효과와 유사한 개념이나전략. 작전술 차원에서 보다 광범위한 분야에 파급되는 승수 효과를 의미한다.

기타

행정공통

상업 송장

Commercial Invoice

수출 상품의 품명. 규격. 단위. 금액 등이 기입되며. 상품 매매의 조건도 표시되는 사업 매매를 입증하는 서류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상업 신용장

Commercial Letter Of Credit

수출입 대금 결재를 위해 발행하는 신용장이다.

기타

행정공통

상용 소프트웨어

Commercial Software

운용체제가 아닌 일반 유틸리티 프로그램 가운데 비용을 투입하여 설치하는 유료프로그램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행정공통

상용품

Commercial off the Shelf

상업시장에서 가용한 하나의 체계 제품으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명주기 간 계약기관에 의해 특별한 수정 혹은 정비를 요하지 않는 품목을 말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기타

행정공통

상태 감시

Observation of Situation

품목의 사용 및 사용중에 동작 상태의 확인. 열화 경향의 검출. 고장과 결점의 위치 확인. 고장에 이르는 경과의 기록 및 추적 등의 목적으로 임의의 시점에서 동작 및 그 경향을 감시하는 것을 말한다. 감시는 연속적. 간접적 또는 정기적인 점검. 시험. 계획. 보고 등의 수단 또는 장치에 의해서 행해진다.

기타

행정공통

상태 기준 정비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압력. 온도. 진동. 윤활유 상태. 절연 등 장비 상태를 진단. 분석하여 맞춤 정비를 수행하는 것으로 예방 정비 개념이다. 기계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량적인 값을 얻기 위해서 개별 기계의 상태를 측정하여 관리하는 등 각각의 기계를 개별적으로 취급한다. 따라서 정비도 상태 측정에서 이상 현상이 감지되어 정비가 필요한 기계에 대해서만 실시한다. ☞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기타

행정공통

상태 분석 검사

Analytical Condition Inspection

계획 창정비(PDM)로 인한 필요 이상의 자원 소모(정비 인시수. 자재)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정한 개념으로 항공기의 기골 혹은 계통에 잠재된 결함. 약화된 상태. 부식. 피로. 과응력(過應力) 및 제반 발생 가능한 결함에 대하여. 비행 시간대별로 대표적인 항공기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분해 및 검사를 수행하는 창정비 개념이다. 즉 신뢰도 중심 정비를 위하여 항공기 기골 또는 계통에 잠재된 결함. 약화된 상태. 부식. 피로. 과응력 및 제반 발생 가능 결함에 대해 표로 나타낸다. ☞ ACI(Analytical Condition Inspection)

기타

행정공통

상호 변조

Cross Modulation/ Intermodulation

비선형(非線形) 장치 안에서 복잡한 파(波)의 성분이 서로 변조하여 합해지고. 최초의 파에 대한 성분 주파수의 정수배(整數倍) 주파수의 합 및 차와 같은 주파수의 새로운 성분파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상호 억제

Mutual Deterrence

1. 둘 또는 그 이상의 국가 혹은 국가 연합이 보복으로 초래하게 될 손실과 파괴가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될 것이므로 서로를 공격하는 것이 억지되고 있는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2. 핵 보유국 중에 일개국이 선제 공격(제1격)을 억제했을 때 형성되는 핵 보유국들 간의 상황으로서 이때 일방이 최초 피해자의 보복(제2격)으로부터 초래되리라고 판단되는 손실이 감수할 수 없을 정도로 치명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상호 억제된다.

기타

행정공통

상호 연동

Interworking

개방 시스템에서 데이터가 목적지에 도달한 후 데이터를 해석하고 그 데이터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통적인 국제 표준. 이것을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OSI)의 상호 연동이라고 한다.

기타

행정공통

상호 지원

Mutual Support

1. 부대에 부과된 임무. 부대 상호 간의 위치. 적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 및 고유의 능력으로 인접 부대 상호 간에 실시하는 지원을 말한다.2. 자군의 지원 능력이 부족하거나. 자군에서 지원하는 것이 불합리한 품목을 타군에서 지원받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상호 지원 근무

Mutual Support Duty

일개군이 타군을 지원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피지원군에 대해 지원에 대한 상환이 요구된다.

기타

행정공통

상황 판단

Estimate of the Situation

지휘관이 군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여건을 고려한 다음 임무 완수를 위해서 채택할 방책으로서 결심에 도달하기 위한 논리적인 사고 과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상황도

Situation Map

지휘관 및 참모가 전장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하고. 지휘 결심을 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을 지도. 투명도. 그래픽. 영상. 현황. 요약 서술 등의 형태로 가시화한 것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샘플링

Sampling

통계의 목적으로 모집단에서 표본을 골라내는 일. 임의 추출법. 층화 추출법 따위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생명 공학

Biotechnology

생명 현상. 생물 기능 그 자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기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유전자의 재조합. 세포 융합 따위의 기술을 바탕으로 육종. 의료. 공해 방지 따위의 다양한 분야에 걸친 응용이 시도되고 있다.

기타

행정공통

생산

Production

계약목적물의 완성을 위하여 제조ㆍ가공ㆍ조립ㆍ용역ㆍ정비ㆍ재생ㆍ개량 또는 개조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원가 관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41호 (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생산 계획

Production planning

기업(企業)의 생산 활동에 있어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인 예정을 수립하는 사고(思考) 활동을 말한다. 즉. 생산 개시에 앞서서 제품의 종류. 수량. 가격 및 그 생산 방식. 장소. 기간 등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것올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생산 공정

Production Process

재화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자본 주의 사회에 있어서 생산과정은 노동 과정과 가치의 형성·증식 과정이라는 두 과정을 가진다. 그리고 자본주의적 생산 과정은 좁은 의미로는 유통 과정과 구별된 생산 과정(직접적 생산 과정)을 가리키며. 넓은 의미로는 직접적 생산과정과 유통 과정을 통일시킨 자본 주의적 재생산의 총과정을 가리킨다.

기타

행정공통

생산 기간

Produktionszeit

생산 기간은 노동 기간을 포함하여 생산이 이루어지는 전체 기간을 가리킨다. 생산물을 생산하는 과정에는 노동이 직접 투입되는 '노동 기간'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노동의 직접적인 투입 없이 생산물이 자연 상태에서 성장하거나 숙성하는 기간도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생산 기술

Manufacturing Technology

산업 내부에서 더 큰 효용과 가치를 얻기 위하여 재료의 형상. 상태. 상호 관계 따위를 변화시키는 기술적인 방법이다.

기타

행정공통

생산 기술 측정

Production Engineering Measure

산업 내부에서 더 큰 효용과 가치를 얻기 위하여 재료의 형상. 상태. 상호 관계 따위를 변화시키는 기술적인 방법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PEM(Production Engineering Measure)

기타

행정공통

생산 능력

Production Capacity

관련시설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기술공정에 따르거나 기술 공정이 아직 가동되지 아니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용예정인 기술공정에 따른 연간 제조능력량. 이 능력은 게시된 능력(nameplate capacity)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설계상 능력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며. 게시된 능력은 생산시설이 최대량 생산을 위한 최적 조건하에서 생산한 양으로서 1회 또는 그 이상의 시험가동을 통하여 입증된 양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생산 실적

Production Performance

제품의 생산계획과 실재 발생한 실적을 비교 검토할 수 있도록 기재하여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생산 제원

Production Data

생산 설계서. 설계도. 규격서. 절차. 방법. 기술 및 생산 장비 구매 기술서와 같은 효과적인 생산을 위하여 요망되는 세부적인 기술 제원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생산자 물가지수

Producer Price Index

물가를 경제순환의 어느 단계에서 파악하느냐에 따라 물가지수는 여러 가지로 산출되는데. 생산자 판매가격에 입각하여 작성되는 것을 생산자 물가지수라고 한다.

기타

행정공통

생존 하중

Convoy Joiner

적과의 전투 행위를 회피하면서 침투. 은닉. 도피 등의 활동이 가능한 하중으로서 개인의 생존성과 휴대의 지속성을 고려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생존성

Survivability

아군의 인원. 장비. 시설. 정보 등에 대하여 전투력을 보존할 수 있도록 강구되어 지는 모든 방법과 능력을 말한다. 1.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가능성. 2. 피탄을 당한 전투기의 귀환할 수 있는 가능성.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군사용어

행정공통

선물

Present

대가없이(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기술품질원 임직원 행동강령. 전부 개정 2012.11.05(정책기획실-2068)

행정공통

선발대

Advance Element

정찰. 안내 표지. 숙영. 행정 준비 등의 제반 준비를 위하여 본대보다 먼저 파견되는 부대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선임순

군인사법시행령 제21조에 규정된 장교 진급선발 대상권에 포함된 자의 서열순위를 말하며 그 순위는 군인사법 시행령 제2조에 규정된 서열에서 임시계급을 포함하지 아니한 순으로 한다.

429 군 획득전문인력 진급추천지침

행정공통

선입 선출법

First-In. First-Out Method. Queue

상품. 제품. 원재료 등의 재고 자산의 불출(소비). 단가 및 대차 대조표 가액 결정의 방법의 하나로 매입순법이라고도 한다. 먼저 받아들인 것부터 순차 불출(소비)이 이루어져 기말 재고액은 가장 새롭게 받아들인 것으로부터 구성되는 것으로 후입 선출법(LIFO)과 대비된다. ☞ FIFO(First-in. First-out Method)

운영유지

행정공통

선택 품질 보증

Choice Quality Assuranc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이 충분히 만족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생산자가 미리 선택하여 실시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선택 품질 보증형

국방 품질 경영 시스템 인증 업체 생산품 중 장비 성능 및 품질이 안정되어 업체가 자체적으로 품질 보증 활동을 수행하고 기품원이 품질 보증 서류에 의하여 확인하는 품목이다.

기타

행정공통

선택적 ABC 재고관리

ABC System of Inventory Management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선택적 식별장치

Selective Identification Feature

기본적인 피아 식별 장치에 부가해서 선택된 암호의 송신. 수신을 표시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암호 조립 및 해독 회로로 구성된 장치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선택적 재고관리

ABC System Of Inventory Management

(용어해설)

기타

행정공통

설계

Design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 또는 그 계획을 뜻한다. 기계. 건축. 토목 등 그 어떤 제작공사 등에 대해 그 목적한 바에 따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1) 연구개발에서 최종 물리적 산출물의 형상을 결정해 가는 과정. (2) 건축사와 관계 전문 기술자(토목. 조경. 구조. 기계 설비. 전기 설비. 소방 설비 등)가 자기 책임 하에(보조자의 조력을 받는 경우를 포함한다) 건설 공사를 위한 도면구조 계산서 및 공사 설명서. 내역 관계 서류. 건축 설비 계산 관계 서류. 토질 및 지질 관계 서류. 기타 공사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그 설계도서에서 의도한 바를 해설하며 지도자문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 감독관

Design Supervisor

발주 기관의 장을 대리하여 설계용역전반에 관한 감독 업무에 종사할 것을 명 받은 자로서 계약자에게 통고한 자.

기타

행정공통

설계 검토

Design Review

1. 탐색개발 및 체계개발 등 연구개발 단계 중에서 성능. 기능. 신뢰성. 가격. 납기 등을 고려하고 심사숙고하여 개선을 도모하는 것. 검토에는 설계. 제조. 검사. 운용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참가한다. 2. 연구개발을 통하여 무기체계 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운용개념. 작전운용성능. 기타 군 요구성능 등의 목적에 따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고. 도면 등에 명시하여 원하는 목적에 맞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내용을 살피거나 따지는 것을 말한다. 체계설계검토(SDR). 예비설계검토(PDR). 상세설계검토(CDR) 등으로 구분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 기본 요구조건

1. 연구개발에서 사용자의 필요(needs)를 반영하여 구성된 공학적 의미를 가지는 요구사항(requirements) 중 설계에 반영하게 되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의미함.2. 확보하고자 하는 시설의 설계도서 작성에 근거가 되는 사용 부대의 요구 사항으로. 소요 시설의 종류. 수량. 사용 조건 및 기존 시설 현황 등을 기록한 설계를 위한 기본 자료.

기타

행정공통

설계 기술

Design Technique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연과학의 원리와 그 응용 방법. 방법론.

기타

행정공통

설계 기준

Design Criteria

시스템 개념. 문제 해결을 위한 설계의 전(前)단계가 되는 계획의 개념 기준.

기타

행정공통

설계 도서

Drawing and Specification

공사용 설계 도면과 설명서 및 구조 계산서. 설비 계산 관계 서류. 지질 관계 서류 기타 공사에 필요한 서류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 시공 일괄 계약

Turn Key Base System. Turn-Key Contract Approach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설계 시공 일괄 입찰

Turn Key Base Contract

발주청이 제시하는 공사 일괄 입찰 기본 계획 및 지침에 따라 입찰 시에 그 공사의 설계서 기타 시공에 필요한 도면 및 서류를 작성하여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입찰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 자문

건설 공사의 안전 및 시공의 적정성 등 설계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고 용역 과업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발주청이 제출한 설계 도서 등의 관계 자료 검토 또는 현장 점검 등을 통하여 설계 자문 위원회 위원이 서면으로 발주청에 제시한 의견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도

Blueprint

설계자의 의사를 일정한 약속에 의거 그림으로 나타낸 서면으로서 공사 또는 개발 목적물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시해 놓은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자

Designer

자기 책임 하에(보조자의 조력을 받는 경우를 포함한다) 설계 도서를 작성하고 그 설계 도서에 의도한 바를 해설하며 지도자문하는 자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계형 규격서

사용되는 재료. 필요 조건의 성취 방법. 또는 제조 방법 등 설계 필요 조건을 기술한 규격서를 말하며. 성능과 상세한 필요 조건을 규정한 규격서도 설계형 규격서로 간주된다.

기타

행정공통

설문

Survey

조사를 하거나 통계 자료 따위를 얻기 위하여 어떤 주제에 대하여 문제를 내어 묻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비

Equipment

건축물의 부대물. 즉 기구. 기계. 전기 등을 말하거나 또는 고정 또는 대체로 고정되어 있는 위치의 군사시설물. 그 건물과 건물에 부수되는 장치 및 부두. 철로 및 수로 표지 등과 같은 부차적 시설물 등을 포함한다.

기타

행정공통

설영

Quartering

진영을 마련한다는 뜻으로 부대원의 숙식. 근무설비 및 보급품을 위한 수용시설의 준비와 관리를 말한다. 설영시설에는 야영시설. 병영시설 및 숙사시설 등의 형태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설영대

Quartering Party

주력부대가 전진하여 작전이 예상되는 새로운 위치를 주력부대가 도착 또는 점령하기 전에 이를 확보하고 정찰하여 사전에 지역을 편성하기 위하여 부대대표로 파견된 부대이다. 설영대 편성은 설영대장(통상 인사주임: 참모 또는 본부대장)과 예하부대의 대표. 직할대 대표자. 의무. 군수. 통신요원과 신집결지를 경계할 부대 및 유도병으로 구성되며. 주요임무는 예하부대의 정확한 위치를 지정해주고. 각 부대를 준비된 지역으로 유도하며. 숙영 및 행정시설을 사전 준비한다.

기타

행정공통

섬유

Textile

대단히 길고 가늘며 연하게 굽힐 수 있는 천연 또는 인조의 선상(線狀) 물체이다. 직물의 원료가 될 뿐만 아니라 편물·로프·그물·펠트 등 섬유 제품의 원료 및 제지(製紙)의 원료로 쓰이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섬유 강화 플라스틱

Fiber Reinforced Plastics

기저(matrix)에 유기 고분자. 첨가물(filler)로 각종 섬유를 사용한 복합 재료.

기타

행정공통

섬유 광학

Textile Engineering

아주 가늘게 뽑은 유리나 투명 플라스틱의 섬유를 평행으로 겹쳐서 빛이나 상(像)을 전송하는 광학 기술. 내시경이나 광 통신 등에 응용된다.☞ FO(Fiber Optics). 파이버 옵틱스(Fiber Optics)

기타

행정공통

섭씨 온도

Celsius Degree

온도 단위의 하나. 얼음이 녹는점을 0℃. 물이 끓는점을 100℃로 하여 그 사이를 100등분한 단위이다. 고안자인 스웨덴의 셀시우스(Celsius. A)의 중국 음역어 ‘섭이사(攝爾思)’에서 유래한다. 기호는 ℃.

기타

행정공통

성과 가치

Budgeted Cost For Work Performed. Earned Value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성과 지표

Performance indicator

개인 또는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를 말한다. 산출 및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계량지표가 없을 경우에는 산출 또는 성과와 관련된 특성 및 정보를 나타내 주는 간접적 측정 단위를 이용해 성과를 측정한다.

기타

행정공통

성과 평가

Outcome Evaluation

인과적 관계 속에서 최종적인 결과로 나타난 성취나 변화 등의 현상에 대하여 가치를 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체제적 접근의 투입-과정-산출모형에서 산출에 해당하는 요소가 성과에 해당한다. 성과의 종류는 양적 성과와 질적 성과. 인지적 성과와 정의적 성과. 단기적 성과와 중장기적 성과로 구분하기도 한다. 예컨대. 교육기관의 경우 교수-학습 결과로 나타난 최종적인 결과로 나타난 현상은 학생이 성취한 수준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학업성취도. 취업률. 직업지위의 획득. 개인능력의 변화와 발달 등이 성과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나 공장의 경우에는 생산제품의 양과 질이 성과평가의 중요한 척도일 수 있으며. 얼마나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였느냐가 성과평가의 척도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성과평가에서는 목표에 비추어 보아 성과를 무엇으로 보느냐가 중요한 핵심과제이다.

기타

행정공통

성과 활용

사업 수행으로 발생하는 유무형적 결과물을 실시하거나 활용하여 기술적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행정공통

성과. 획득 가치

Earned Value

일정기간동안 수행하도록 계획된 업무 중에서 실제로 완료된 업무의 화폐가치.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행정공통

성장률

Rate of Growth

누적 평균고장간시간(MTBF) 곡선의 평균 기울기이다. 시험- 재설계-재시험 과정에 기울인 기술적 노력 및 시험의 결과로. 개발 및 생산중에 기대한 시스템의 신뢰도 개선의 정도를 나타냄.

기타

행정공통

소모 보충 소요

소요의 형태별 분류에 의한 것으로. 소모보충소요는 최초 불출된 장비를 인가량 만큼 유지하는데 필요한 소요와 사용 부대에 의하여 소모 또는 소비된 보급품과 망실품. 그리고 적의 활동에 의하여 파괴된 보급품을 보충하기 위한 소요이다. 보충 소요. 운영 소요라고 하기도 한다.

기타

행정공통

소모성 부호

Expendability. Recoverability. Repairability Code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소분배 계통

Retail Sale Level

대분배 계통에 이어지는 군조직 내부의 보급 계통. 즉 군수사(창)로부터 보급품 사용자에 이르기까지의 보급 계통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소송 제기

Filing of a Lawsuit

소송을 제기하는 사람은 원고이고. 소송을 당하는 사람은 피고이다. 소송은 원고와 피고의 이름을 차례대로 명기하여 이를테면 '존스 대 밀러 사건' 등으로 표기한다. 원고 측 변호사가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소송을 제기하고. 원고는 사건과 관련된 상황과 자기가 입은 피해. 그리고 판사가 판결해주기를 기대하는 내용을 담은 공소장을 제출한다.

기타

행정공통

소수리

Minor Repair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분해를 하지 않고서도 원상태로 신속히 복구시킬 수 있는 수리로서. 소수리는 수 개의 공구와 극소수의 장비로써 수행할 수 있으며. 통상 정비창에 수송할 필요가 없는 수리를 말하며 수리 능력 부호 “B”이다.

기타

행정공통

소액 전도 자금

각 부서의 일상적인 소액경비지출을 위하여 특정한 목적의 제한이 없이 전도한 자금을 말한다.

전도자금운용요령. 제정 2006. 7. 6(기획혁신팀-1274)

행정공통

소요 판단

Requirement Adjudication

어떤 유형과 성능의 무기체계를 언제. 어떻게. 얼마나 많이 획득할 것인가 하는 것을 판단하는 것.

기타

행정공통

소음 침투

Nuisance Intrusion

전자전 요원이 적 통신 요원을 방해하기 위해 같은 군 가입자인 것처럼 위장해서 적 통신에 개입하는 모방 통신 기만(ICD) 방법.

군사용어

행정공통

속도 관리

Velocity Management

미 육군의 군수 프로세스(주문. 포장. 선적. 수리. 재고관리. 재무관리 등)를 개혁하기 위한 군수 혁신 프로그램이다. 속도 관리는 미 육군에서 1995년 초반부터 몇몇 부대에서 시험적인 속도 관리를 실시하였으나 지금은 미 육군에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있다. 속도 관리는 군수품의 청구에서부터 수령에 이르기까지의 속도를 단축하며 비용을 절감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불필요한 군수 프로세스를 간소화(Streamlining)하고 리엔지니어링하는 개념이다. ☞ VM(Velocity Management)

운영유지

행정공통

손망실

Loss & Damage

외형의 손괴. 변질 등으로 물질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서 본래의 용도 상실에 의한 손해와 정당한 법률상의 원인 값이 수량의 감소 또는 물체가 멸실된 상태를 말한다. 다만 자연 감모는 제외한다.

기타

행정공통

손망실 보고서

Loss & Damage Report

보급품의 손실. 망실 또는 훼손에 대하여 회계직 공무원이 작성하는 변상 책임 여부를 규명하는 근거 문서이며. 이것은 보급에 있어서 재산의 감소 계정 근거 문서이다.

기타

행정공통

손상 허용 분석

Damage Tolerance Analysis

어떠한 구조물도 최초에 생산되었을 때부터 일정량의 초기 균열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 결함은 사용 중에 계속 증가하여 임계 균열 길이까지 성장한 후 파탄에 이를 것이라고 가정하여 이 균열이 존재하더라도 비행 안전에 지장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범위(초기 균열 길이→임계 균열 길이)까지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구조물의 피로 취약부위 균열 성장을 해석 및 예측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및 반복 검사 시기를 결정한다.☞ DTA(Damage Tolerance Analysis)

기타

행정공통

쇼트 톤

Short Ton

미국에서 사용하는 무게의 측정 단위로서 1쇼트 톤은 약 907㎏에 해당함.

기타

행정공통

수급인

Contractor

발주자로부터 시설 공사를 도급받은 건설 업자를 말하며. 하도급 관계에 있어서 하도급하는 건설 업자를 포함함.

기타

행정공통

수납 검사

Receipt Check

1. 수요지 부대에서 납품 받을 때 실시하는 검사로 납품조서상 기재된 내용과 제품과의 일치 여부 및 포장 결속 상태. 수량. 기타 표시 상태 등을 확인하며 결함품 발생시 회송 및 수정 조치한다. 2. 생산 업자로부터 계약 품목이 각 군의 보급창에 납품되었을 때 보급창의 검수관이 검사하는 과정.

운영유지

행정공통

수락 시험

Acceptance Test

입증 시험 가운데 하나로 모든 요구 사항 기준을 만족하는지를 평가하여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시험.

기타

행정공통

수량 조건

Terms Of Quantity

무역 거래 시 사용되는 용어로서 수량 약정 방법은 거래 목적의 수량을 약정함에 있어서 수량의 단위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의 문제와 수량 표시 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타

행정공통

수령

Acceptance. Receipt

자금. 물자. 시설 및 용역 등을 획득하는 것으로서 이는 보급원 또는 타 부대로부터 필요로 하는 물자 및 장비를 받아들이는 활동이다.

기타

행정공통

수령 검사

Receipt Inspection

외부로부터 원재료. 반제품 또는 제품을 받아들이는 경우에 행하는 검사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수령 적출공간

저장 공간의 일부로서 창고에 수입되는 보급품을 저장 위치에 적재하기 전에 임시로 쌓아두거나 불출 지시된 보급품을 사용 부대에 보급하기 위하여 저장 위치로 부터 이동하여 화차 또는 트럭에 적재하기 전에 임시로 쌓아서 대기시키는 창고 내의 일정한 공간을 말한다. 이와 같은 수령 적출 공간은 출입구 인접한 곳에 설정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 공간은 운용 손실 공간에 해당된다.

기타

행정공통

수리

Repair

1. 부적합 사항 처리의 일종으로서 어떤 결함 사항이 본래의 요건에는 만족하지 못하지만 기능상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태까지 부적합한 특성을 복구시키는 작업. 결함 또는 고장이 발생한 장비나 수리부속품을 검사. 교환. 조정. 용접 및 판금. 기타 필요한 근무를 통해 사용 가능 상태로 복귀시키는 행위.2. 고장이나 허름한 곳을 손보아 고침을 뜻한다. 어떤 품목에 대한 편차 및 고장의 탐지. 분해/결합 및 고장확인. 유용한 상태로 복구하는 정비활동. 정비조치 및 근무의 적용을 의미한다. 첫째. 편차 및 고장의 탐지는 시험 중인 장치 내에서 결함부품을 떼어내어 장비의 작동불량 원인을 검사하고 확인하는 과정이다. 둘째. 분해/결합 및 고장 확인은 해당 품목의 주요 구성요소까지 단계적으로 분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셋째. 유용한 상태로 복구하는 정비활동은 용접. 연마. 리벳팅. 판금. 절삭. 선반. 재포장 등의 활동이다. 넷째. 정비조치 및 근무는 검사. 시험. 근무. 조정. 정열. 측정. 대체 등의 활동이다.

기타

행정공통

수리율

Repair Rate

수리 작업을 행하고 있는 품목이 계속되는 단위 시간 내에 수리를 종료 할 비율. 일반적으로 수리율은 순간 수리율과 평균 수리율을 사용한다. 순간 수리율은 수리율 함수로 표시되고 평균 수리율은 다음의 식으로 구함 * 평균 수리율 = 수리를 행한 횟수/수리 시간의 합계.

기타

행정공통

수송 대행기관

Freight Forwarder

운송 수단을 직접 소유하지 않으면서 실제 운송인처럼 운송 주체자로서 기능과 책임. 즉 운송인에게는 하주 입장에서 하주에게는 운송인의 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또한 상대방 국가의 FF와 제휴로 전 운송 구간에 걸쳐 일괄 운송 책임 부담을 진다. 또한 통관 서류. 원산지 증명서(CO). 보험 증권 작성이나 하주의 작성 지원이나 하주에게 전문적 조언(운송 수단. 경로. 화물 포장. 목적국 운송 관련 법규) 운송 수배. 화물의 이동 상태 점검. 통관 대행. 포장 및 창고 보관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운송 주선인이라고도 한다. ☞ FF(Freight Forwarder)

기타

행정공통

수송 동원

Mobilization of Transportation

전시에 인원 및 물자 등의 수송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하여 모든 수송수단과 업체를 동원하는 것을 말하며 동원대상은 차량ㆍ선박ㆍ항공기 등의 장비와 운송업체. 정비업체. 컨테이너업체. 항만하역업체 등이 포함된다. 수송동원은 장비동원과 업체동원으로 구분하며. 사용동원 지정 우선순위 중 차량은 자가용. 영업용이고 선박은 영업용. 공공용 순으로 지정하고. 동원령 선포와 동시 국토해양부에 합동수송 통제본부를 설치하고 철도공사. 해운항만청 및 각 시도에 수송통제실을 설치 운영하여 군의 연합수송 이동본부 및 각 지역 이동 관리대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게 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송 및 수송성

Transportation And Transpotability

기존의 또는 계획된 군 수송 자산으로 무기체계의 국내 및 국외 수송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요구 사항. 규격. 설계 고려 사항 및 입증. 수송 및 수송성 고려 사항은 항공. 육상 및 해상 수송 자산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함.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송 이동관리

Transportation Management

이동 소요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수송 능력을 경제적. 능률적.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수송 능력과 노정의 사용을 계획. 할당 및 지시하고 운용을 협조. 통제 및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송 이동관리단

Transportation Movement Management Group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송 적용성

Transport Tailorability

도로. 철도. 선박. 항공기에 의한 각종의 수송수단에 따른 장비품 등의 적용능력.

기타

행정공통

수송 적하목록

Transport Manifest

선박 적하 목록으로서. 이는 1개의 항만에서 하화될 화물을 병과별로 기록한 해양 적하 목록이며. 다음 2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선박의 특징에 관계되는 사항으로 선박에 장치된 취급 장비로 취급할 수 없는 중화물의 목록. 각 항만에서 하화할 화물의 중량과 용적 및 선박에 적재한 총화물을 기록한 적하 목록 총괄표가 있다. 둘째로. L/T 및 M/T로 표시한 각 병과별 화물 형태 및 하화 항만별 화물의 총괄적인 화물 종합표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수송 통제번호

Transportation Control Number

모든 선적 장치를 제어 및 관리하기 위해 할당하는 17자리 문자 데이터로서 운송 파이프라인에 걸쳐 각 선적에 대한 TCN은 독특하고 중복되지 않는다. ☞ TCN(Transportation Control Number)

기타

행정공통

수시 정비

Operating Maintenance

일명 운행 중 정비라고도 하며. 차량이나 기타 장비에 대해 운행 중의 정비를 말한다. 이것은 계획된 시일이나 지정된 운행 거리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계획 정비와는 구별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수시 출장

수탁용역 또는 기타 사업과 관련하여 수시로 발생하는 계획출장 이외의 공무 국외출장을 말한다. 수시출장은 예산 재원에 따라 출연예산 출장과 비출연예산 출장으로 구분한다.

국외여행업무요령. 제정 정책기획실-1335(2012. 07. 16.)

행정공통

수용 동원

Mobilization For Expropriation

1. 국방상 필요한 물자. 건물. 토지 등을 동원함에 있어 군·관 및 동원 업체가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국가가 강제로 매수하는 것. 동원과 동시에 그 물자의 소유권이 각 동원 주체에 이전되는 것을 말하며. 물자는 인도·인수와 동시에 소요자의 소유권은 소멸되고 이를 인수한 동원 주체가 그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는 물적 동원의 수단임.2. 물자 및 업체를 동원하여 인도 및 인수와 동시에 소유자의 소유권은 소멸되고 이를 인수한 기관이 그 소유권을 취득 하게 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모성 물자. 토지. 시설 등을 동원할 때 하며. 이는 반드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용. 대기. 전방 이동 및 통합

Reception. Staging. Onward Movement & Integr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집

Collection

1. 직접 관측. 공공기관과의 협조. 공식 또는 비공식 공공 기관(출처)에 대한 요청 등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행위. 2. 정보를 획득하거나 획득한 정보를 정보처리 기관에 제공하는 행위.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집 및 분류

Collection & Classfication

어떤 물건이나 자료들을 찾아서 모아서 유개념의 외연에 포함된 종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 ☞ C&C(Collection & Classfication)

운영유지

행정공통

수집소

Collecting Point

장비 및 물자의 정비 또는 처리를 위한 대기소 또는 부대를 말하며. 이는 사용가능 및 사용불가능 물자의 분류. 검사. 분리 및 처분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민간인. 포로 혹은 낙오자를 통제하기 위하여 군단 및 사단급에서 설치한 시설로서 민간인 수집소. 포로 수집소. 낙오자 수집소. 폐품 수집소 등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수하자

어두워서 상대편의 정체를 식별하기 어려울 때 경계하는 자세로 상대편의 정체나 아군끼리 약속한 암호를 확인하는 사람.

군사용어

행정공통

스파이웨어

Ad-ware. Spyware

개인 식별 정보나 기밀 정보를 추적하여 제3자에게 보내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개인 식별 정보는 성함처럼 특정인을 추적할 수 있는 정보이다. 기밀 정보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를 꺼리는 데이터와 은행 세부 정보. 신용카드 번호 및 암호 등이 포함된다. 서드파티에는 로컬 액세스 권한이 있는 원격 시스템이나 다른 사람이 포함될 수 있다.

기타

행정공통

승수 인수

Multiplier Factor

기본 전투 방식의 구사 결과를 지배하는 결정적 영향 요소. 1. 정보 : 작전 수행의 결정적 시기와 장소. 바람직한 전력 구성 및 투입 방향. 방법을 판단하는 근거 제공. 정보의 정확성과 적시성은 기본 전투 방식 적용 시 승패의 중요한 지배 요소. 2. 기습 : 적이 예상치 못한 행동으로 적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행위. 전력의 투입 효과를 배가하고 작전 행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결정적 요소. 기본 전투 방식 적용시 기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창조적 작전 행동의 추구 필요. 3. 인간적 요소 : 궁극적 전쟁 승패는 인간의 능력에 의해 결정. 인간의 기능적. 지략적. 정신적 능력은 전쟁 승패의 필수 요소. 인간의 능력을 지배하는 요소는 인간 심리로서 전투의 궁극적 목표는 적의 심리적 충격에 집중 필요.

군사용어

행정공통

승수 작용

Multiplier Effect

개개의 군사 작전(전략 타격. 고속 기동. 정치 심리. 적극 방어)이 상호 연계하여 작용하므로 적의 전반적인 전쟁 작전 수행에 치명적 파급 효과를 가속화시키는 작용.

군사용어

행정공통

시간 단계 모형

Time Step Models

시간이 고정적 또는 독립적으로 정해진 만큼 진행되고. 일부 또는 전체 자원의 상태나 현황이 지정된 시간이 되면 갱신되는 역동적 모델.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간 단계들은 일정한 크기로 진행되지만 반드시 일정해야 할 필요는 없다.

기타

행정공통

시계열 분석

Time Series Analysis

시간의 경과에 따른 어떤 변수의 변화 경향을 분석하여 그것을 토대로 미래의 상태를 예측하려는 방법이다. 즉 시간을 독립변수로 하여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변화를 분석함으로서 미래를 예측하려는 동태적인 분석 방법이다. 시계열 분석은 과거의 변화 경향에 관한 계량적인 분석을 토대로 미래를 추정하는 방식이므로 예측의 객관적인 준거를 제시해 주며. 변화의 유형과 요소들을 분리시켜 파악할 수 있게 하므로 합리적인 판단과 통제에 도움을 준다.

기타

행정공통

시설 부대

Installation Unit

군수 지원을 주임무로 하고. 주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시설을 갖춘 부대를 말한다. 여기서 시설이라 함은 정비 공장. 저장 창고 등 유형적인 것은 물론 재고 통제 체제 등 무형적인 시설도 포함됨.

군사용어

행정공통

시차별 부대 전개 목록

Time-Phased Force Deployment Lis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식별 정보

Identifiable Information

해당 정보에 의하여 그 대상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기타

행정공통

신속 보급 제도

Quick Supply System

직접 지원 시설급 부대에서 선정된 수리부속품을 별도 저장하여 창고에서 약식 절차에 의거 수요자에게 직불하는 보급 제도를 말한다. 신속 보급 제도의 목적은 행정 간소화. 신속한 보급이다. 적용 부대는 직접 지원 시설(사단 포함)과 직접 지원 시설의 거래 부대(편성 부대. 공장 보급반)이다. 대상 품목은 규정 휴대량 목록(PLL). 인가 저장 목록(ASL). 단가 $7.50 또는 ₩5.000원 이하. 볼트. 너트. 스크류. 핀. 와셔 등 계수용 및 시장성이 없는 소형 품목 등이다. 제외 대상은 비밀. 취급주의 품목. 시효성 품목. 위험품목(인화성 물자). 폭발물. 계절성 품목 등이다. ☞ QSS(Quick Supply System)

운영유지

행정공통

신재생 에너지

New Regeneration Energy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한 에너지나 햇빛·물·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수력. 연료전지.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에너지. 수소에너지 등이 있다.

2008-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기타

행정공통

싱크로트론 복사

Synchrotron Radiation

광속(光速)에 가까운 속도로 움직이는 전자와 양전자와 같은 하전입자(荷電粒子)가 싱크로트론가속기나 저장링(storage ring)에서 원운동을 할 때 방출되는 전자기파.

기타

행정공통

아웃소싱

Outsourcing

조직의 기능 혹은 업무의 일부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거나 외부 자원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경영 전략이다. 조직 업무 중에서 부가가치가 낮은 단순 업무를 외부에 위탁함으로서 기업은 꼭 필요한 부분만 전문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것이며. 기업들은 자신의 역량을 핵심 부분에 집중시키고 비 핵심부분은 외부의 전문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아웃소싱과 유사개념으로 외주. 하청. 업무 대행. 분사. 컨설팅. 인력 파견 등이 있으며 원세트(One-Set) 또는 인소싱(Insourcing)은 아웃소싱의 대칭적 용어로서 모든 경영 활동과 원부자재 등을 자체적으로 생산.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의 장점은 전문 업체 위탁으로 자원을 핵심적인 활동과 부가가치가 높은 기능에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고 외부 조직의 최신 기술 경험을 활용 가능하고 아웃소싱 대상 분야의 기초 및 기반 기술에 대한 투자 없이 응용 기술을 바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과 조직 내의 요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가 곤란하고 계약의 중단. 파기와 공급 업체의 변경이 어렵고 고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아크 방전

Arc

1. 가스를 통한 전기 방전. 음극 바로 옆에서 전압 강하에 의한 특성을 나타내며 근사적으로 가스의 이온화 전위와 같다. 2. 절연 매질 사이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전기 불꽃 방전. 일반적으로 전극의 부분적인 휘발이 발생한다.

기타

행정공통

안전 계수

Safety Factor

평균 강도의 평균 부하에 대한 비율. 기계 구조물 설계에서는 정격(최대 부하)에 대한 설계 여유로 안전 계수를 해석한다.

기타

행정공통

안전 조치 평가

Safeguard Assessment

위험 평가 단계에서 수립된 위험 감소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안전 조치를 식별하는 과정.

기타

행정공통

암호 운용 지시

Crypto Operating Instruction

암호 취급 및 운용 방법을 규정한 지시서. 암호 통신망에 관한 것과 특별히 중요한 운용에 관한 방법도 포함됨.

군사용어

행정공통

암호 자재

Crypto Material

암호의 조립. 해독 또는 전기 통신의 고유 식별에 긴요한 모든 도구. 서류. 장치 및 기기.

군사용어

행정공통

암호 해독

Cryptography Description

암호 절차의 역순으로 암호문을 평문화하는 것. 암호분석에 의한 해독법은 포함치 않음.

군사용어

행정공통

암호법

Cryptography; Cryptosystem

수학적. 전자 공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정보의 전송/보관 시 보호. 가입자의 인적 사항 등을 보호하는 것.

기타

행정공통

액세스 포인트

Access Point

무선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선 인터넷 접속을 도와 주는 중계 장치.☞ AP(Access Point)

기타

행정공통

야전 군수 지원단

Field Logistics Support Group

야전에서 전투 부대에 필요한 각종 군수 지원을 함으로써 전투 부대가 최상의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군수 지원 부대의 하나. ☞ FLSG(Field Logistics Support Group)

군사용어

행정공통

야전 정비 부대

Field Maintenance Unit

편성 부대의 정비를 정비 지원할 목적으로 군지사. 군지단의 예하 정비 부대와 사단의 정비 근무대로서 편성 부대를 근접 정비 지원. 직접 정비 지원하고 군지사 야전 정비 부대는 사단 정비 근무대를 보강 지원할 수 있도록 편성된 부대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야전 정비 종결

Field Maintenance Close

군에서 사용 중인 장비 및 물자에 대해서 야전에서 정비 종결 후 폐처리를 실시함을 말한다. 야전 정비 종결 대상 품목을 확대 시행함으로써 정비 소요 시간을 단축하고 후송에 따른 제반 경비를 절감하는 데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야전 축성

Field Fortification

지형지물의 자연 방어력을 증강하기 위하여 야전 지역에 구축되는 축성으로서 개인호. 장애물. 교통호 등을 포함한다. 이 축성은 방자로 하여금 가능한 한 최대의 사격과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공자의 기동과 사격의 효과를 제한하도록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야전교범

Field Manual

군사 교육 및 작전에 관한 지시. 첩보 및 원칙 사항과 참고 자료가 기술되어 있는 교리 문헌.☞ FM(Field Manual)

군사용어

행정공통

야전군

Field Army

상급 지휘 기구의 군사 전략 목표 또는 전역 계획의 작전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작전을 수행하는 작전술 제대로서. 사령부 및 직할 부대와 수개의 군단 및 사단 등으로 구성된 부대.

군사용어

행정공통

야전정비

Field Maintenance

사용부대를 근접지원하는 3. 4계단 정비로서 이는 지정된 정비부대 또는 기타 야전 정비부대에 의하여 실시되며. 야전정비는 사용 불가능한 부분품. 소결합체 또는 결합체의 수리. 분해수리 및 수정과 교환 등의 정비를 수행한다. 야전정비 지원은 직접지원 및 일반지원 정비부대에 의하여 지원되며. 야전정비 부대에 의하여 실시되는 정비의 범위는 각군 본부에서 규정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양도

Assignment. Disposition. Transfer. Transference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업무 분장

Business Division

업무를 나누어 분담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에너지

Energy

기본적인 물리량의 하나. 물체나 물체계가 가지고 있는 일을 하는 능력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역학적 일을 기준으로 하여 이와 동등하다고 생각되는 것. 또는 이것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을 이른다. 에너지의 형태에 따라 운동. 위치. 열. 전기 따위의 에너지로 구분한다.

기타

행정공통

역류 방지 밸브

Overpressure Valve

공기 배출구의 역류 방지 장치로서 청정 지역의 과압 공기가 오염 지역으로 지속적으로 흘러갈 수 있게 하는 밸브. 항상 한쪽 방향으로만 공기가 흘러갈 수 있도록 역류 방지 기능을 갖고 있으며. 청정 지역 내의 공기 흐름이 멈추면 공기 배출구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차단시킨다.

기타

행정공통

역물류

Reverse Logistics

폐기물의 관리. 처리를 위한 기술 및 제반 활동(절감. 재사용. 재활용. 대체)에 관련된 물류이다.

기타

행정공통

연간 계획

Annual Schedule

확정된 공무국외출장 예산서를 근거로 기획조정위원회에서 심의하고 원장이 최종 승인한 계획을 말한다.

국외여행업무요령. 제정 정책기획실-1335(2012. 07. 16.)

행정공통

연결 작전

Link-Up Operation

2개의 지상 부대가 합류하는 작전을 말한다. 공정 작전. 상륙 작전. 해안 작전. 공중 기동 작전 또는 침투 작전에서 고립 부대와 연결. 포위된 부대의 탈출 또는 분리된 부대의 합류에서 연결 작전이 발생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대 전투단

Regiment Combat Team

보병 연대와 그에 배속된 기갑. 포병 및 공병 등으로 구성된 특수 임무 부대. ☞ RCT(Regiment Combat Team)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착륙

Soft Landing

우주를 비행하는 물체가 지구나 달 따위의 천체에 착륙할 때. 비행체나 탑승한 생명체가 손상되지 아니하도록 속도를 줄여 충격 없이 가볍게 내려앉음.

기타

행정공통

연합 공수 사무소

Combined Airlift Office

연합수송 이동본부(CTMC)에 편성된 조직으로 한ㆍ미측 주요 사령부에서 신청된 공수소요를 접수검토 및 조정하여 연합공중 기동단(CAMD)에 공수지원업무를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연합공수 사무소(CALO)는 연합공중 기동단(CAMD)으로부터 정비피해 및 파괴 등 손실 항공기현황을 포함한 일일 항공기 현황을 접수유지하고. 일일 또는 필요시 기 계획전술 공수재 보급(STAR) 임무와 관련된 정보를 접수하며. 한국공군의 민항공통제단과 동원 민항기의 임무조정변경 및 임무전환 등을 국군 수송사를 통하여 협조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공용 품목

Combined Common User Item

2개국 이상의 국가가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호 교환할 수 있는 성질의 품목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권한 위임 사항

Combined Delegated Authority

연합 권한 위임 사항은 정전 시 연합 사령관이 연합 임무. 계획 및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합 사령관에게 위임된 권한을 말하며. 여기에는 지정된 부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분야에 대한 지시를 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됨. 1. 전쟁 억제. 방어 및 정전 협정 준수를 위한 연합 위기 관리. 2. 연합 작전 계획 수립. 3. 연합 합동 교리 발전. 4. 연합 합동 훈련 및 연습의 계획과 실시. 5. 연합 정보 관리. 6. C4I 상호 운용성.☞ CODA(Combined Delegated Authority)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수송 이동 본부

Combined Transportation Movement Center

1. 과학기술용어사전2.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유관 기관 협조단

Combined Interagency Coordination Group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작전

Combined Operation

1. 2개 국가 이상의 군대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실시하는 작전. 2.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2개 이상 동맹국들의 부대 간에 서로 협력하여 수행하는 작전(Combined Operations). 3.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2개 이상 국가의 부대가 일시적인 협력 관계에서 수행하는 작전(Coalition Operations).

군사용어

행정공통

연합 토지 관리계획

Land Partnership Plan

주한 미군 기지 통·폐합에 따른 토지 관리에 관한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에 따른 국토 이용 환경 변화에 따라 산재한 기지를 조정. 통·폐합할 필요성이 있어. 1999년 말 마련한 연합 토지 관리 계획을 근거로 2001년 2월부터 미군 공여지 반환과 관련하여 한국 측과 협상한 협정이다. 대체 시설 건설. 추가 공여 부지 매입 비용 등은 한국 측이 부담하고. 미 측은 희망하는 기지에 대한 대체 시설 건설 비용 등에 대해서 부담한다. 또한 LPP협정은 미군 기지 반환 이전에 한미 양 측이 종합적인 환경오염 실태 조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LPP(Land Partnership Plan)

군사용어

행정공통

영내 거주

Living In Barracks

군인이 업무 이외의 일상 생활을 병영 안에서 하는 것. 주로 부사관 이상의 군인이 이에 해당한다.

기타

행정공통

영외 거주

Living Outside Barracks

군인이 업무 이외의 일상 생활을 병영 밖에서 하는 것. 주로 부사관 이상의 군인에게만 허가한다.

기타

행정공통

예비 부속품

Running Spare

필요에 따라 보충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최초 운영에 필요한 부속품에 추가하여 장비와 함께 포장되고 발송되는 부속품을 말한다. 즉 모체장비 보급 시 따라온 것이며 규정 휴대량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건전지. 진공관 등이 이에 해당되며 일명 부수부속품이라고도 한다. ☞ 정비 대충 장비(整備代充裝備)

운영유지

행정공통

예비창

Supply Depot

보급창의 한 종류로서 기지창에서 저장할 장소가 없는 재고품과 전투 예비량 또는 기타 특정 품목을 저장할 목적으로 각 군 본부에서 지정한 보급 기관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예비품

Spares

수리 가능 품목으로 분류된 지원 품목이며. 편성 장비표에 있는 정비 및 정비 대충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온톨로지

Ontology

사물에 대하여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를 추상화하고 공유한 모델. 온톨로지는 단어와 관계들로 구성된 일종의 사전으로서 생각할 수 있으며. 그 속에는 특정 도메인에 관련된 단어들이 계층적으로 표현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이를 확장할 수 있는 추론 규칙이 포함되어 있어. 웹 기반의 지식 처리나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지식 공유. 재사용 등이 가능토록 되어 있다.

기타

행정공통

와류 검사

Eddy Current Inspection

와류란 소용돌이치면서 물이 흐름을 뜻하며. 와류 검사란 비파괴 검사의 일종으로 전도체에 한하여 전자장 내에서 형성된 와류가 피검체에 통했을 때 균열 및 이질 금속 등에서 오는 전도율의 차이를 측정하여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완전 분해 수리

Complete Overhaul

기계나 무기 따위를 세밀한 부분까지 하나하나 해체하여 수리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완전 조립 생산

Completely Knock Down

최종 조립 공정만으로 제품이 완성되는 상태로 즉 제품의 주요한 부분을 세트 부품 내지 조립하여 부품의 형태로 수출하여. 현지에서 최종 제품으로 조립하는 방식이다. 이는 제품 수입국이 해당 제품의 국산화를 목표로 하는 등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완성품의 수입관세를 높게 설정하는 경우에 수출국의 기업이 높은 관세장벽을 참고 견뎌내기 위해서 채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수입국의 산업 기반이나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 주요한 부품 및 제품 생산의 현지화를 발전시키는 가능성을 갖는 과도적인 것이다. 일명 녹다운이라고도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완파

Total Damage

수리를 통해서 장비의 원상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외국 정보 기관

Foreign Information Agency

특정국가에서 다른 국가에 대한 정보 수집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된 기관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방첩업무규정 시행지침

행정공통

외국 정보 활동

Foreign Information Activity

외국 정부·단체 또는 외국인이 직접 하거나 내국인을 이용하여 하는 정보 수집 활동과 그 밖의 활동으로서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와 국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방첩업무규정 시행지침

행정공통

외부 보급

External Supply

외부 지원 세력으로부터 보급을 획득하는 제도로서 통상 특전 지휘소에서 비정규전 작전 지역으로 외부 보급이 제공되며 침투 시 휴대하는 보급품과 재보급품을 칭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외자 도입

Importation Of Foreign Capital

정부나 공공단체. 사업체 등이 자본이 부족한 경우 외국차관을 들여오거나 또는 외국자본을 국내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외주

Ouside Order

제조 회사가 자기 공장에서 제조할 수 없는 부속품을 외부 업자에게 주문하여 만들게 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외주 계약서

Outsourcing Contract

협력업체의 외주용역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계약 당사자가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업무 범위를 정하고. 이에 수반되는 제반 사항을 규정한 문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외주 수리

Subcontract Repair

수리란 고장이나 허름한 데를 손보아 고친다는 뜻이며. 외주 수리란 군의 희소 및 비표준 장비를 군 정비 능력이 없거나 군내에서 정비하는 것이 비경제적일 때 편성 부대 또는 군수사에서 국내 민간 장비 업체에 수리를 의뢰하는 외주 정비의 한 방법으로서. 주요 외주 수리 품종은 기계 장비. 비표준 및 희소 장비의 야전 위주 정비 품목. 선박 수리 등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외주 정비

Contract Maintenance

군에서 정비할 수 없거나 국내 민간 업체에서 정비하는 것이 경제적일 때 그 민간 업체에 의뢰하여 실시하는 정비로서 외주 수리. 외주 재생으로 구분한다. 국내 민간 업체에서 불가한 정비는 외국 생산 업체 또는 정비 업체에 의뢰하여 실시하는데 이는 국외 정비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요 수리 상태

Repairable Condition

현재 상태로는 본래의 사용 목적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수리를 하여 복귀시킬 수 있는 상태의 물자를 말하며. 요수리 상태의 판정은 수리 비용 단가의 65%를 미달하는 경우에 한정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요구 재고일수

Required Days of Stock

특정 정비 계단의 정비 시설이 재보급 없이도 정상적인 정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일수.

운영유지

행정공통

요청 재보급

On Call Resupply

침투된 작전 제대와 특전 지휘소간에 통신이 개소된 후부터 실시되는 정상적인 재보급 제도로서 작전 소요나 요청에 의거 실시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용도 폐지

Use Rescission

국유재산 중 행정 재산을 행정 재산으로 보존하지 않고 용도를 폐지하여 잡종재산에 편입시키는 것이다. 행정 재산을 행정 목적에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행정 재산으로 유지/보존함이 오히려 비경제적이기 때문에 행정 재산으로서의 용도를 폐지하게 되는 바 행정 재산의 용도 폐지는 행정 재산으로서의 지정의 경우와는 달리 관리청이 선행 처리하게 되나 관리청이 용도 폐지를 하였을 경우에는 지체없이 국세청장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다만 예외적으로 관리청이 그 용도를 폐지하더라도 국세청장에게 인계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용어

Terminology

일정한 전문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이다.

기타

행정공통

용어집

Vocabulary

어떤 특정된 주제 분야에 관계한 용어의 사전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우주작전

Space Operations

우주력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제반 군사 작전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운영대충 장비

Operational Readiness Float

육군에서는 운영준비대체장비로 사용되고 있다. 사용부대의 고장장비를 1대 1로 직접교환하기 위하여 야전 정비시설에 인가 확보되는 장비이다. 이는 임무수행 상 긴요하고 또한 정비의 중요성도 있는 완제품 또는 주요 구성품으로 구성되며. 통상 직접 및 일반지원 정비부대 또는 보급부대에서 작전임무수행에 필요한 사용 불가장비의 대치용으로 인가된 것을 말하며. 분배 및 배당표(TD&A)에 있다. 운영준비 대체장비의 주요 불출요인으로서는 피지원부대의 작전소요. 반납된 품목의 수리복잡성(장기간 소요). 수리에 소요되는 수리부속품 또는 결합체의 가용도 등 세 가지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 및 정비 소요

Operational And Maintenance Requirement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배당량

Operation Allocation Factor

부대 임무의 변동. 또는 병력의 증감에 따라 상급 부대로부터 인가된 인원(AS: Authorized Strength). 배당표(TA: Table of Allowance). 통제 병력 등을 기준으로 설정된 인가 수량으로 평시 부대를 운영함에 있어 소요 기준이 되는 인가량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분석

Operations Research

1. 관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상황을 보다 계량적이고 또 보다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내리기 위하여 이용되는 모든 방법으로. 복잡한 관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적. 통계적 또는 개념적 모델을 이용하며. 이를 위하여 많은 과학. 이론. 원칙. 방법 및 기법이 응용된다.2. 군대·정부·상업·산업 등 조직화된 시스템의 관리와 경영에 있어 상황을 보다 계량적이고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내리기 위하여 이용되는 모든 방법. 제2차 세계 대전 초기에 영국에서 독일군의 항공기를 탐지하는 레이더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특수 연구 분야로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복잡한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적. 통계적 또는 개념적 모델을 이용한다. ☞ OR(Operations Research)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소요

Operating Requirement

부대 운영을 위하여 일정 시기나 기간 동안 사용하여 소모되는 소요를 말하며 소모 소요라고도 한다. 소요 부대는 장비 운용 편성 부대 및 정비 부대(야전 정비 중대)이며 재고 보충 소요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수준

Operation Level

보급 수준의 일부 요소로서 보충 보급의 수령과 수령 사이 또는 청구 사이에 보급 운용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급 일수 또는 보급품의 수량을 말한다. ☞ OL(Operation Level)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유지비

Operation And Maintenance Cost

1. 현존 전력을 운영 또는 유지하는 데 소요되는 반복적인 성격의 제반 비용을 말하며. 인력 및 부대 운영비. 장비 운영 및 정비비. 시설 공사 및 보수비. 교육 훈련비. 물자관리 및 보수가 기타 국방 체제 운영 관리비 등 전력 지수의 감소를 방지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한다.2. 장비가 야전 배치되어 도태될 때까지 수명유지에 필요한 비용과 투자비에 속하지 않는 기타비용을 말한다. 여기에는 인력운영비. 수리부속. 탄약. 연료비. 시설보수비. 정비비. 투자비가 없는 훈련. 기타 서비스. 프로그램 관리와 경영과 관련된 경영비용 등도 포함한다. 지속적 운영과 인력과 정비 지원. 예비부품과 수리품의 재고. 시험 지원 장비 유지. 수송 및 저장 처리. 시설. 기술 자료의 변화와 수정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다. 운영유지비는 수명주기 비용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력. 연료. 부품 구입 및 수리에 필요한 비용을 포함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영량

Operational Quantity

부대 임무. 인가 병력. 교육 훈련 소요에 의거 결정되는 것으로서 평상시 부대 운영에 필요한 장비 및 물자의 인가된 수량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용

임무 수행을 위하여 부대 및 장비를 그 기능과 성능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용교리

Operating Doctrine

기준 교리를 근거로 한 작전의 형태 또는 지원 기능 분야 별로 분류하며 전술. 기술 및 절차 분야를 포함하여 발전시킨 교리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운용분석

의사 결정권자의 결심을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최상의 국방력 건설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도출하고 평가를 통해 최선의 해결안 및 행동 방향을 찾는 연구 분석 방법.

기타

행정공통

운용수준

Operating Level

보급 수준의 일부 요소로서 보충 보급의 수령과 수령 사이 또는 청구와 청구 사이에 보급 운영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급일 수 또는 보급품의 수량을 말한다. 운용 수준을 고정 수준으로 운영할 때에는 일수로 인가하나 경제적 청구 개념으로 운용할 때에는 건당 청구비와 연간 보관비를 고려하여 계산한 경제적 청구량이 운용 수준량이 된다. 대분배 계통에서는 이를 조달 주기라고도 한다. ☞ OL(Operating Level)

운영유지

행정공통

운용시험평가

Operational Test & Evaluation

소요군이 체계개발단계에서 제작된 시제품 또는 완성품에 대하여 각종 작전환경 또는 이와 동등한 조건에서 작전운용성능 충족여부와 운용적합성. 효율성. 안전성 등을 확인하고. 전력화지원요소 등에 대한 적합성을 시험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시험평가. 개발시험평가

429 군 획득전문인력 진급추천지침

행정공통

운용환경

Operational Environment

1. 조건의 결합. 상황. 군사력의 사용에 미치는 영향 및 부대 사령관의 의사 결정과 영향 요소들을 말하며 보통 허용. 반허용. 불허용 운용환경 등으로 구분된다.2. 최종 체계에서 요구되는 모든 운용조건을 포괄하는 환경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원격정비 시스템

Remotely Maintenance System

원해 작전 중인 함정이나 타기지에 관련된 항공기 및 야전에서 장비 결함 발생 시 상급 정비 지원 부대에 온라인으로 연결된 정보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하 정비 제대간 신속한 기술정보 제공 및 수리부속 보급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원격제어

Remote Control

먼 거리로부터 운영 통제. 이것은 제어 장치와 운용될 장비 사이의 연결까지도 포함한다. ☞ RC(Remote Control). 원격조종(遠隔操縱)

기타

행정공통

원격조정 정보

타국의 원격 조정 장비에 관한 사항을 감청 처리 및 분석해서 얻은 기술 및 정보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원격측정

Remote Measurement/ Telemetry

송신기를 이용하여 측정량을 측정 대상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보내어 처리하고 기록하는 일. 로켓의 비상(飛翔) 상태 파악이나 동물의 생체 측정 따위에 쓴다.

기타

행정공통

원천과세

Taxation On The Source Of Income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월동 물자

Winter Material

식량. 탄약. 유류. 방한 피복. 난방 기구. 부동액. 차량 체인. 방역 약품 등 월동 대비에 필요한 모든 물자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월동 준비

Winterization

매우 추운 기후에서도 작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내한 장비. 가열 또는 보온장치의 추가. 윤활유의 변경 및 용적 조절 등의 방법을 말한다. 특히 군에 있어서의 김장. 연료 준비 등은 중요한 월동 대책의 하나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월하 물자

Summer Material

월하 기간 중에 집중적으로 소요되는 군수 물자를 말하며. 예를 들면 모기장 및 방역 약품 등이 해당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위장망

Camouflage Net

포상(砲床). 건물. 장비 따위를 위장하기 위하여 씌우는 그물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위험화물

Dangerous Cargo

발화성. 폭발성. 부식성. 방사성을 가지고 있어서 인명. 선체. 적접화물에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화물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유개 공간

Igloo Space

탄약과 폭발물을 저장하는 콘크리트 및 강철 구조물을 흙으로 덮은 지역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유연 반응 전략

Flexible Response Strategy

전면적인 열 핵전쟁에서부터 침투. 전복 등 게릴라 분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분야의 가능한 도전에 대해 효과적으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확전을 피하면서 억제와 방위를 달성할 수 있는 공격 능력과 방어 능력을 보유)에 입각한 전략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유통 관리

Flow Management

유통이란 물자의 흐름. 즉 보급품이 보급 계통을 통하여 공급자로부터 사용자에게 이전되는 과정을 말하며. 이의 세부 활동은 청구. 수령. 저장. 분배. 처리 등이 있다. 유통 관리의 목적은 군의 작전 소요 물자를 분배하기 위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수단을 제공하는 데 있다.

기타

행정공통

유한 요소 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공학 분석에 사용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다. 유한 요소법(FEM)라고 불리는 수치적 기법을 사용하며. 현재 수많은 상용 소프트웨어와 무료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다. ☞ FEA(Finite Element Analysis)

기타

행정공통

유효 수요

Effective Demand

보급에 있어서의 유효수요란 보충 수요 만을 뜻하며. 이는 청구보급제도 적용 품목에 있어서 수요 실적에 의한 소요 판단을 위하여 수요 실적으로 집계하여야 할 대상이 되는 수요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유효도

Efficiency

표준 수행 능력에 대한 실제 수행도의 비율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육군 종합 정비창

Maintenance Depot

전군 지상 공통 장비. 특수 무기. 항공기의 창 정비를 지원하고 항공기의 수리부속을 전군에 지원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하는 부대이다. 예하에 각 분야별로 정비단이 구성되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융합

Fusion

1. 정보를 활용함에 있어 어떤 활동에 대한 완벽한 평가를 도출하기 위해 모든 출처의 정보 혹은 첩보를 검토하는 과정을 말한다.2. 관측된 자료를 더욱 상세하고 개선된 정보나 지식으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절차이다.

기타

행정공통

음어

Code Word

암호 방식을 이용한 은닉 방법으로서 통신 내용 중 평문의 단어 구절 중에서 비밀에 속하는 부분 또는 전부를 다른 말 또는 그 동의어로 변경시킨 용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음향 관제

Sound Discipline

특정 국지에서 시행되는 음향에 대한 제한을 말하며 이는 흔히 청음소. 또는 음향탐지소 부근에서 실시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의무 보급 협조단

Medical Supply Coordinating Group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이글루형 탄약고

Igloo Magazine

탄약과 폭발물을 저장하는 건물로서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 일정 규모의 복토를 한 형태이며 폭풍. 파편. 화재에 의한 폭발 확산으로부터 보호되며 탄약고내 환기를 위한 통풍 장치 및 피뢰침. 철제문. 자물쇠 등이 설치되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이더넷

Ethernet

분산된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교환해주는 통신체계 중의 하나로. 80년대 이후 공개된 LAN 기술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 기술. 송신측에서 전송한 데이터는 네트워크의 모든 구성원에게 전달되고. 수신측에서는 전송 받은 데이터를 검사하여 자신에게 도착한 것일 경우 데이터를 수신하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 데이터를 무시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경우 구현이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증가할 경우 전송 데이터간 충돌이 자주 발생하여 네트워크의 사용 효율이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더넷은 이런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채널 감지(carrier sense) 및 충돌감지(collision detection) 기능을 추가하였다.

기타

행정공통

이의 제기

Appeal

적합성 평가 기관이나 인정 기관에게 적합성 평가 대상과 관련하여 내려진 결정에 대하여 재고를 요청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인감 증명

Seal Proves

인영(印影)이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면.

기타

행정공통

인공 신경 회로망

Artificial Neural Network

사람의 두뇌를 모델로 하여 여러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두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듬.

기타

행정공통

인공 지능 기술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

인간의 뇌 신경과 학습 능력. 상식의 이해력 등을 흉내낸 기능의 지식 컴퓨터 기술. 주로 기계류의 무인화. 용배수. 재배 환경. 시설 등의 제어. 재배. 자재 도입 등의 모든 계획 판단. 예측. 상담 등의 이용에 응용되고 있다.

기타

행정공통

인원 및 장비 배당표

Table of Distribution And Allowance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인장 강도

Tensile Strength

물체가 잡아당기는 힘에 견딜 수 있는 최대한의 응력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일련번호

Serial Number

품목을 식별하기 위하여 개개의 군수 품목에 부여되는 일련의 특수 번호나 부호이다. 장비를 포함한 각 부대나 집단(한 함정에 완전히 탑재하게 될 부대나 집단. 하나의 해안이나 회전익 항공기 착륙지대의 한 단위로서 상륙하게 될 부대나 집단. 거의 동시에 상륙(착륙)하게 되는 부대와 집단. 거의 동시에 상륙하게 되는 부대와 집단)에 부여하는 번호를 말한다. 보급에서는 장비생산자가 개개의 장비 및 주요 수리부속품(결합체 등)등이 생산 순서를 번호로 나타낸 고유 번호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일반 물자

General Material

방산물자를 제외한 물자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일반 전도자금

각 부서의 사업수행과정에서 발생한 특정목적에 사용하도록 전도한 자금을 말한다.

전도자금운용요령. 제정 2006. 7. 6(기획혁신팀-1274)

행정공통

일반 지원

General Support

어떠한 특정 부대에 대해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피지원 부대 전반에 대해 실시하는 지원으로서. 이는 전투 지원 및 전투 근무 지원 부대에 부여되는 임무이다.☞ GS(General Sup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일반 지원 포병

General Support Artillery

포병 전술 임무 중 일반 지원 임무를 수행하는 포병을 말한다. 포병 전술 임무에는 직접 지원. 일반 지원. 화력 증원. 화력 증원 및 일반 지원. 일반 지원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일반지원 정비

General Support Maintenance

1. 한 정비지원부대가 여러 개의 야전정비 부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고도의 정비기술 능력과 정비시설. 정비대충장비 및 공구. 수리부속을 확보하고 야전정비부대에서 수행할 수 없는 정비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편성된 부대로. 정비창과 군지사 일반지원 중대에서 지원하는 정비지원형태이다. 일반지원 정비부대는 정비지원 책임 지역 내에 있는 직접지원 정비부대. 수집소. 보급부대 그리고 보급창으로부터 수리할 장비를 수집하여 정비한다. 또한 정비 대충장비와 야전 재고로 돌려줄 완제품을 수리하지만 사용부대에게 돌려주기 위한 수리도 실시한다. 또한 직접지원 정비부대의 능력을 초과하는 업무를 지원함으로서 직접지원 부대의 정비운용에 필요한 기동성과 정비능력을 보장해 준다. 마지막으로 장비의 완제품을 수리하고 결합체의 분해수리를 실시한다. 즉 직접지원 및 일반지원 정비활동은 경제적이고 더욱 바람직할 때에는 통합될 수도 있다. ☞ 직접지원 정비2. 야전정비 개념으로 특수공구를 사용하여 구성품 또는 결합체의 전반적인 수리 및 내부 부품수리를 수행하는 정비를 말한다. 장시간이 소요되거나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며 주요 구성품의 정비가 수행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일시 검사

One Time Inspection Order

장비 및 관련 장비에 대하여 특별한 검사가 일시에 요구되어 이에 대한 내용을 지시하는 문서로서 긴급성 일시 검사와 보통성 일시 검사로 구분된다. 긴급성 일시 검사는 일시 검사 수행이 긴급히 요구되는 것으로서 일시 검사 지시를 발행하는 자가 문서 또는 전문을 발송하는 실제 시간으로부터 피적용 부대가 이를 접수하여 검사(작업)에 착수하는 시간까지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는 긴급 검사 지시를 말한다. 보통성 일시 검사는 일시 검사 수행이 긴급을 요하지 않는 것으로서 일시 검사 지시를 발행하는 자가 문서 또는 전문을 발송하는 실제 시간으로부터 피적용 부대가 이를 접수하여 검사(작업)에 착수하는 시간까지 5일 간(120시간)이 소요되어도 무방한 성질의 검사 지시를 말한다. ☞ OTIO(One Time Inspection Order)

운영유지

행정공통

일일 정비

운전병에 의하여 운전전. 운전중. 정지간. 운행 후로 구분하여 실시되는 정비를 말하며. 어떠한 조건에서도 생략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예방 정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임무 재진술

Restated Mission

달성해야 할 명시 및 추정된 과업을 수행 시간순으로 진술한 임무.

군사용어

행정공통

임무 지원 지점

Mission Support Site

작전에 필요한 최신 정보와 추가적인 장비 및 보급품을 획득하며 최종적으로 작전을 준비하고 점검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을 말한다. 이 지점은 작전 전후에 단기간 동안 사용하되 숙영지는 1일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통상 목표를 관측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목표 감시를 위하여 작전 제대 요원이나 보조 부대를 활용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임무형 명령

Mission Type Order

1. 상급 사령부에서 예하 부대에 완수하여야 할 전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명령을 말한다. 2. 수행하는 방법을 명시하지 않고 수행되어야 할 임무를 부대에 명령하는 것.

군사용어

행정공통

입증

Proof

어떤 증거 따위를 내세워 증명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입증 책임

Burden Of Proof/ Onus Of Proof

소송에 있어 법규 적용의 근거가 되는 사실을 증명할 책임이다. 변상 책임의 소재를 밝힘에 있어서 책임 판정 기관에서 증거를 제시할 책임을 지느냐 그렇지 않으면 물품 관리 공무원이 변상 책임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할 책임을 지느냐 하는 것을 말한다. 현행 물품관리법은 물품 출납 공무원에 대해서는 책임 판정 기관에서 그 책임의 존재를 주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증거를 제시할 책임을 지지 않고 물품 출납 공무원 스스로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태만히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하지 못하는 한 변상 책임을 면하지 못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물품 출납 공무원을 제외한 기타의 물품 관리 공무원에 대해서는 책임 판정 기관에서 거증책임을 지도록 이원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 거증 책임(擧證責任)

기타

행정공통

잉여 재산

Excess Property

모든 정부 기관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으며. 정부 기관의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치 않는 초과된 정부 재산을 말한다. 이러한 정부 재산에는 설물. 폐품. 사용 가능 미사용 불가능한 재산을 포함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자격 부여 공정

Qualification Process

규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증명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자금관리 제도

Fund Management System

보급품 사용 부대에 연간 적정 자금을 배정한 후 배정 자금을 기준으로 청구 보급하는 제도로. 청구 보급 제도를 보조하는 일종의 보조적 보급 제도이다. 이 제도는 육군에서 1981년 1월 1일부터 시행하였으며. 1983년 7월 1일부터 비교 평가 제도가 신규로 설정되어 이 제도에 연계되어 자금 관리 비교 평가 제도로 3군에 공히 실시되었다. 그 후 육군에서는 1990년 8월 1일 이후 비교 평가 제도의 방향을 자금 분석 위주로 전환하여 자금 관리 비교 평가 제도를 자금 관리 보급 제도로 전환하였다. 이 제도의 시행 목적은 첫째. 군원 시대 이래의 낭비 풍조 척결. 둘째. 가수요 발생 억제를 통한 청구 보급 제도의 정착. 셋째. 전투 준비 태세 확립 및 장차전에 있어서 군수의 중요성 인식 제고. 넷째. 사용부 대에 대한 자금 사용 기준의 제공 등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자동 보급

Automatic Supply

사용 부대의 청구 없이 자동적으로 불출되는 보급 제도를 말한다. 이는 추정. 경험 또는 소비 실적률에 기초를 두고 일정한 기간 동안 자동적으로 발송 또는 불출된다. 예를 들면. 창설 부대에 대한 초도 보급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자동 제어

Automatic Control

1. 물체. 기계. 장치 따위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일. 2. 제어를 자동적으로 행하는 것. 전기적 또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원자로 등의 운전을 자동화 또는 작동조정을 한다.

기타

행정공통

자외선 감지기

Ultraviolet Detector / Ultraviolet Rays Sensor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자외선 필터

UV Filter

자외선 흡수 필터이며 ‘자외선 필터’. ‘헤이즈 컷(haze-cut)’ 필터라고 불린다. 대기 중에 끼어 있는 400mm 이하의 단파장 자외선을 흡수해서 깨끗한 화면을 만들고. 아크 라이트나 수은 등에 끼우면 자외선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좀 더 선명하게 하고 화면 전체에 청색이 감도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카메라에서는 렌즈 보호를 겸해 사용한다. 헤이즈는 원경을 촬영하는 야외 장면에서 안개가 깔린 것과 같은 희미한 현상으로 대기 중의 먼지나 작은 입자에 의해 광선이 산란되어 발생한다. 헤이즈 필터란 이름으로 쓰일 때는 자외선. 청색광. 헤이즈 등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필터를 의미하며 UV 필터가 사용된다.

기타

행정공통

자율 항목

맞춤형 복지제도에 의한 복지 혜택 중에서 공무원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설계ㆍ운영되는 복지항목을 말한다.

430 방위사업청 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지침

행정공통

자재 결함 보고서

Material Deficiency Report

장비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신품 및 창재생품)의 결함이 주요 결함이라고 판단될 때. 이를 책임 부서(제작사 및 수리창)에 통보하여 결함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보고서를 말한다.☞ MDR(Material Deficiency Report)

운영유지

행정공통

자재 소요 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제품의 수량 및 일정을 토대로 그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분품. 공정품. 조립품 등의 소모량 및 소요 시기를 역산해서 일종의 자재 조달 계획을 수립하여 일정 관리를 겸한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모색하는 시스템. 자재 명세서(BOM). 재고 기록철(Inventory File). 총괄 생산 계획(MPS) 정보를 이용한다. ☞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운영유지

행정공통

자재 요구서

Material Requirement List

연간 창 정비 계획(MRS)이 작성되면 창 정비 시 소요되는 자재의 요구량을 보급 분야에 소요 제기하는 문서로 정비 및 보급 분야에 엄격한 심의를 거쳐 확정되며 보급의 청구 목표(RO) 산정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본 요구서의 작성 근간이 되는 문서는 자재 표준서(MSWS)가 된다. 자재 요구서에 의한 적중률 분석을 통한 적중률 향상은 정비 분야의 주요 발전 과제이다. MRL = (계획년도 MRS 수량 × 구성당 수량(UPA) × 교환율) - (정비창 재고 + 후불량). ☞ MRL(Material Requirement List)

운영유지

행정공통

작업단위 부호

Work Unit Code

특정 체계. 하부 체계. 구성품/조립체. 체계/장비의 부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영문자-숫자 부호로 관련 부서에 의해 부여/지정한다. ☞ WUC(Work Unit Code)

운영유지

행정공통

작전 개념

Operation Concept

작전 또는 작전과 관련된 지휘관의 가정과 의도의 윤곽을 구두나 서면으로 표현한 것이다. 작전 개념은 특히 일련의 작전이 동시에 또는 계속적으로 수행될 때 작전 계획에 구체적으로 기술되며 작전의 전모를 밝히기 위하여 작성됨. 이것은 일차적으로 목적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한 것이며 `지휘관의 개념'이라고도 부름.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계획

Operation Plan

진술된 가정을 기초로 하여 단일 작전이나 동시 또는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작전을 망라한 계획이다. 이는 예하 부대 지휘관으로 하여금 지원 계획이나 명령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상급 제대 사령부에서 작성하는 지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기획

Operation Plan

전략 기획과 작전 계획을 연계시켜 주는 기획 활동으로서 실제 또는 예상되는 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존 군사 능력의 운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며. 전·평시 및 전·평시 전환 상황 하에서 계속되는 광범위한 기획 활동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단계화

Operation Phasing

작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수개의 단계로 구분 실시하는 것. 통상 작전의 단계화는 한 작전의 성격 및 특성이 변경되고 다른 형태의 작전이 시작될 때. 또는 공격 기동 형태가 변경될 때. 부대의 주요 재편조가 요구되거나 작전의 기간을 상세히 예측할 수 없을 때 실시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동원

Operational Mobilization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서 주요 전투 부대의 편성이나 작전 수요를 위한 동원에 대비하기 위하여 사전에 개인에게 작전 동원 명령서를 교부해 두었다가 유사시 예비군을 동원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명령

Operation Order

작전을 수행하기 위하여 예하 지휘관에게 임무와 작전 수행 방법. 협조 사항 등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명령 발행 부대의 임무가 변경되었거나 새로운 임무를 부여받았을 때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발행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목표

Operation Objective

최종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현 상태로부터 최종 상태에 이르기까지 군사력 운용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군사적 조건. 통상 작전적 수준에서 작전 목표는 최종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이나 조건으로 표현되며. 일련의 행동을 통해 도달하거나 이루고자 하는 개념적 대상을 의미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보안

Operation Security

아군의 부대 활동과 기도를 적이 탐지하지 못하게 하는 제반 수단으로서 아군의 부대 활동 통제. 방첩. 기만 등이 포함된다. ☞ OPSEC(Operation Security)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소요 통제

Operational Requirement Control

전시 또는 평시. 작전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획득. 비축사용에 대한 통제 업무를 말하며. 주로 합참과 각군 본부 간에 이루어짐. 즉 합참은 군령 분야 최고 사령부로서 전투에 필요한 자원(인적. 물적)의 준비 태세 파악이 작전 지휘를 위한 필수 불가분의 요소이므로 전투에 필요한 자원의 관리가 비록 군정 사항에 속하더라도 작계 시행을 위해서 작전 소요 통제를 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지속

Operationl Sustainment

작전적 수준에서의 주요 작전을 지속하는 상태 및 능력을 말하며 인사. 군수 등 모든 근무 지원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지속 능력

Operational Sustainability

군사적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투 활동을 위해 요망되는 수준과 기간을 유지해 주는 능력으로서 군사작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부대(병력). 물자 및 소모품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기능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통제

Operational Control

작전 계획이나 작전 명령상에 명시된 특정 임무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휘관에게 위임된 권한으로서 시간적. 공간적 또는 기능적으로 제한된 특정 임무와 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지정된 부대에 임무 또는 과업 부여. 부대의 전개 및 재할당. 필요에 따라 직접 작전 통제를 실시하거나 이를 예하 지휘관에게 위임 등의 권한을 말하며 여기에는 행정 및 군수. 군기. 내부 편성 및 부대 훈련 등에 관한 책임 및 권한은 포함되지 않는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통제권 이양

Change Of Operational Control

부대 또는 단위 부대의 작전 통제에 대한 책임이 작전 통제권자로부터 타 권한자로 이양되는 것을 말한다. (작전 통제권 변경).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 한계점

Culminating Points Of Operations

공격 또는 방어 작전 부대가 전투력의 저하. 전투원의 피로. 긴요 물자의 결핍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작전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태 및 그 시기를 말하며 공격 한계점과 방어 한계점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사

Operations Command

전투를 주 임무로 하는 각 군의 작전 부대로서. 합참으로부터 과업을 직접 부여받아 작전을 수행하는 부대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작전술

Operational Art

전략 지침에서 제시된 군사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일련의 작전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전술적 수단들을 결합 또는 연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잠정 부대

Provisonal Unit

특정한 임무 수행을 위해서 제한된 기간 중에 임시적으로 편성되는 인원 및 장비의 결합체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잠정 편성 부대

Tentative Troops

특정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조직된 부대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잠정 편성 장비표

Tentative Table Of Organization & Equipmen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장벽

Barrier

적 부대의 이동을 지연. 제한. 정비. 전환 혹은 유인하여 추가적으로 적에게 인원. 시간. 장비의 손실을 줄 수 있도록 계획되고 운영되며 협조된 일련의 자연 및 인공 장애물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장비

Equipment

1. 무기체계의 준비나 운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작동시키는 주요 하부무기체계를 말한다. 이는 주로 임무장비와 지원장비 2가지 범주로 분류한다.2. 주요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정해진 수명기간 동안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완제품으로서 일정수준 이상의 화폐가치를 가진 품목을 말한다. 장비는 구조적으로 부분품. 결합체 및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 부분품. 결합체. 구성품

운영유지

행정공통

장비 검사

Maintenance Inspection

모든 장비에 대한 정비 검사는 지휘관에 의해 실시되며 이같은 검사를 통하여 지휘관은 장비의 사용 가능 정도 및 정비 소요 판단과 정비 능률을 측정한다. 정비 검사에는 지휘검사. 기술 검사 및 불시 검사의 3종이 있다. ☞ MI(Maintenance Inspection)

운영유지

행정공통

장비 등록 관리

장비의 등록 번호. 도입 년도. 부수 장비 및 공구. 장비 이동 사항 등을 기록. 관리하는 것으로서 제대별로 장비 등록증을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장비 배당표

Table of Allowance

인원 배당표에 의거하여 편성된 단위 부대 및 특정 기능 부대에 대한 필수 장비를 제외한 기타 장비 인가량을 규정한 문서이다. 각 군 본부의 별도 지시가 없는 한 이에 열거된 기타 장비를 청구하고 불출하는 데 대한 기본 근거 문서이다. 이 업무는 군수참모부에서 담당하는데. 육군의 경우 2004년부터 장비 편성표에 통합되어 이 업무는 정보 작전참모부에서 담당하고. 군수참모부는 장비 외 물자 배당 업무만을 전담하고 있다.☞ TA(Table Of Allowance)

운영유지

행정공통

장비 성능 시험공구

Equipment Performance Test Set

장비의 주요 기관의 성능을 시험하는 공구로서 노즐 시험기. 엔진 가동 측정 시험기. 회전속도 시험기. 연전류 검출관 시험기 등이 있다. 또한 이러한 시험 공구는 장비를 정비 후에 검사하는 공구로서도 사용된다.

기타

행정공통

장서

Books

필요한 분야 이용을 목적으로 자료관리 담당부서에서 수집 등록한 자료를 말하며. 이 중에서 가격이 1.000원을 초과하는 것만을 지칭할 때는 자산적 장서라고 한다.

자료관리요령. 개정 2007. 9. 10(정책기획팀-2182)

행정공통

재고고갈률

Zero Balance Rate

계정상의 대변과 차변의 수량이 0으로 된 상태의 비율을 말한다. 재고 고갈률은 보급 지원 시설부대에 확보운용 중인 인가 저장 품목(ASL)중 재고 고갈로 보급하지 못한 품목에 대한 비율(청구 품목 수 대 재고 고갈 품목 수)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관리

Inventory Management

보급기관에서 장차 수요에 신속히. 그리고 경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과학적으로 관리하여 사용부대의 수요를 가장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충족시키는 과학적인 관리 활동이다. 재고관리 목적은 피지원 부대에 효과적. 경제적. 능률적인 보급 지원을 제공하고. 피지원 부대에 적소. 적량을 지원 보장하기 위해서 보급 지원의 기준을 설정 유지하고. 재고 수준 유지를 위해 적정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기금

Stock Fund

표준화되고 일상용으로 사용되는 품목의 획득. 보관 및 보급 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자금과 물자로 설정된 기금을 말한다. 이는 최초로 재고기금이 설정되어 운전자금으로 현금이 공급되고. 기금에 포함될 형태의 장비와 보급품이 환산되어 회계 처리되면 가용 자금으로 재고품을 구입하였다가 이것을 군기관. 승인된 정부 기관에 판매한다. 이들로부터 받은 대금은 다시 판매한 물품을 보충하는 데 사용하는 순환 과정을 반복하게 되며. 영속성을 가지고 회전하게 된다. 재고기금에 포함될 품목의 결정은 범주별로 결정하며. 자본적 투하나 회전 기간이 긴 품목은 제외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번호 식별 부호

Stock Number Indicator Codes

군수전산 자료철 중 품목기본철의 제 2종란에 표시하는 부호로서 길이는 한자리이며. 알파벳으로 표시한다. 이것은 재고번호 형태를 식별하기 위한 부호이다.(보급부호집 참조) S: 순수 국산개발품목. T: Part No. X: 외국물자 개조품목. Z: 재고번호가 15자리 이상 및 미식별 품목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보유량

On Hand

기지 및 창에서 보유 중인 군수품의 재고량을 말한다. ☞ OH(On Hand)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보충 소요

운용 소요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예하 군수 보급 시설 부대의 재고로 확보 및 운영되어야 할 물량에 대한 소요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보충 청구

청구 목표를 충족하기 위한 청구로 재청구점이 재고와 수입 예정품을 합한 수량과 같거나 이보다 적을 때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자산

Inventory

유동자산 중 상품이나 제품과 같이 재고조사에 의해 실재의 현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자산. 재고자산은 취득방법이나 존재형태 또는 사용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품·제품·재공품·원재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기업회계기준상의 분류에 따르면 상품·제품·반제품·재공품·원재료·저장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거래방식의 특수성 때문에 구별되는 적송품(積送品). 미착상품(未着商品). 시송품(試送品) 등이 있다. 또한 부수적 생산물인 부산물. 작업폐물 등도 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판매나 제조목적 이외의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은 재고자산으로 처리하여서는 아니되며. 따라서 매매목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토지·건물 등은 재고자산에 속하나. 사업용 토지·건물은 고정자산에 속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통제

Inventory Control

기록 및 보급제도를 통하여 보급품의 자산. 위치 및 상태 등에 관한 제반 제원을 통제유지하는 절차를 말한다. 재고통제기능은 불출가용물자의 수량을 파악하고 그들의 위치에 관하여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는데 있다. 재고통제의 목적은 분배 추진계통 내에서 최소한도의 수량으로써 최대한도로 공급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보급운용을 관리통제하는데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고회전율

Inventory Turnover

재고의 보충 빈도로서 통제 기간 또는 일정한 검토 기간 중 재고가 얼마나 고갈되었다가 다시 보충되느냐 하는 재고의 회전 속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난 통제

Disaster Control

적대 행위. 자연 또는 인공적인 재난에 대비하여 사전에. 중간에 또는 그 후에 피해 가능성을 감소하고 그 효과를 최소로 하며. 복구를 개시하기 위하여 취하는 조치.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물 조사

Inventory Inspection

저장 중인 재산의 수량. 상태 및 위치를 파악하여 기록에 반영하는 동시에 실 소요를 판단하여 초과 및 불용 자산을 발굴하고 그 결과를 예산 편성 및 조변 소요(調辨所要)에 반영하는 행위이다. 재물 조사는 방법별로 개창식과 폐창식 재물조사로. 시기별로는 정기 재물 조사와 특별 재물 조사로 분류된다. 정기 재물 조사에는 부대 재물조 사와 전군 재물 조사가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물 조정

Inventory Adjustment

재물 조사 결과 장부상의 재고와 실제 보유량이 상이할 때 관리자의 고의 또는 업무 태만이 아닌 천재지변과 같은 불가항력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된 경우. 개인이나 부대에게 손망실 처리에 의한 변상 책임을 부여치 않고 추가 자산 등재 및 자산 삭감. 타 부대와 관리 전환 등을 통하여 장부와 실제 재고상의 수량을 조정하여 일치시킨다. 재물 조정이 가능한 경우는 재물조사 결과 동일한 품목 간에 과부족 발생 시. 키트 및 구성품을 분해 또는 조립 시 발생되는 과부족. 관리자의 태만. 부주의에 의한 것이 아니고 불가피하거나 당연한 원인에 의해 상태 변경시. 저장 중 물자의 혼합. 파손 또는 의심스러운 불출 단위나 기술 명칭 등 재고 결함 사항 발견 시에 해당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산

Assets / Property

금전상의 가치가 있는 유형. 무형의 것의 일체를 의미한다. 또는 개인. 가정. 단체가 소요하는 재물(Fortune)이다. 군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편성 및 장비표. 분배 및 배당표 및 기타 인가 문서로서 인가된 보급품으로 소모품 및 수리부속품을 제외한 임의 재산. 개인 피복 및 장구/부대 피복 및 장구/부대 비품 등을 모두 포함한다. 재산에 대한 소요 결정 기준은 편성 및 장비표(T/O&E). 분배 및 배당표(T/D&A). 배당표(TA-725). 피복 및 장비 배당표(TA-725-5) 등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산 대장

Property Book

편성 부대 및 독립된 단위부대에서 각종 보급품을 거래할 때 반납을 요하는 재산. 소모품. 수리부속품에 대하여 증가 및 감소 현황을 기록하는 문서이다. 재산은 편성 및 독립된 단위부대의 경우 전 보유 품목을 기록유지한다. 소모품 중 1종은 취사 단위부대. 5종은 탄약 보급소(ASP) 운영 부대. 8종은 의무대 운영 부대에서 기록유지한다. 수리부속품은 규정 휴대량 품목(PL)만을 재산 대장에 기록유지하고 기타 품목은 보급 거래 기록 대장에 기록하며. 소모 기록은 장비 정비 기록부 및 부대 일지에 사용 근거를 기록유지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생

Reactivation / Regeneration

1. 사용중인 장비. 재료. 제품 등이 처음 목적한 성능을 다하였을 때 물리적 혹은 화학적 처리를 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2. 원래의 제조기준에 따라 사용불가능한 장비를 신품과 같은 상태로 복구시키는데 필요한 제반 활동 및 근무로서 군 장비에 적용되는 최고수준의 물자정비를 말한다. 재생은 외관 및 기능을 원상태에 근접하도록 복구하거나 수명측정기준(시간. 거리)을 0상태로 바꾸는 활동을 포함한다.

기타

행정공통

재생 주기 소요

Reactivation Cycle Requirement

수리 주기 또는 정비 주기 소요라고도 말하며. 복구 가능 품목에 한하여 적용되는 보급 수준의 일부분이다. 이는 재생 품목이 정비 시설에서 재생되고 있는 동안에 가용한 상태로 있어야 할 수량이다. 따라서 소모성 품목에는 적용되지 않고 복구성 품목에만 적용되는 보급 수준의 일부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조직

Reconstitution

재조직은 부대의 전투력이 50% 미만으로 저하되어 재편성 방법을 통해서는 임무 수행에 필요한 전투력을 회복시킬 수 없을 때 실시하는 전투력 복원 방법으로서. 복원 부대를 안전 지대로 이동시켜 병력. 장비. 보급품을 대규모로 보충하고. 지휘 통제 체계를 재구성하며. 임무 수행에 필요한 훈련을 실시하여 전투 임무에 복귀시키는 조치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재질 피로 한계

Low Cycle Fatigue

기관 부품의 안전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수명주기를 관리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기관내부에서 발생하는 열. 원심력. 기계적 운동 등이 계속적으로 반복됨에 따라 재질의 탄성한계를 초과하여 발생하는 재질 손상을 말한다. ☞ LCF(Low Cycle Fatigue)

기타

행정공통

재청구 주기

Reorder Cycle

일명 조달 주기(Procurement Cycle)라고도 하며. 이는 통상 청구와 청구와의 사이 또는 조달 행위와 다음 조달 행위와의 사이를 말한다. 대분배 계통에서의 보급 수준으로 보급품의 청구와 청구 사이에 보급 운용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급 일수 또는 보급품의 수량을 말한다. 소분배 계통에서의 보급 수준은 운용 수준(OL)이라고 한다. ☞ RC(Reorder Cycle)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청구점

Reorder Point

안전 수준량을 사용하지 않고 청구 목표(RO) 설정 품목의 현 보급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충 청구를 해야 하는 시점을 말한다. 즉 재고 상태가 그 점 이하로 내려가서는 안 되는 자산의 수량을 표시하는 점이다. 따라서 현 보유량과 수입 예정량을 합한 양에서 불출 예정을 제외한 양이 이 점에 도달하면 재청구해야 한다. 자산이 재청구점에 도달하면 언제라도 재청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고 고갈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소모성 품목은 RL = SLQ + OSTQ이다. 수리 순환 품목에서 RL = RO - 1 이다. ☞ RP(Reorder Point)

운영유지

행정공통

재편성

Reorganization

전투간. 전투후. 또는 적진지(목표) 점령 후의 혼잡한 부대 질서를 정돈 복구하고 부대의 전투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재활용

Reutilization

불용품을 본래의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활용 및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번호 이용자 목록

Stock Number User Directory

미공군 물자 사령부가 주관하며 미 공군 동원 센터(USAFMC)에 등록된 재고 번호에 한하여 변경된 관리자료가 이용자에게 자동적으로 제공되는 제도로 이 제도에 의거 저장번호 등 관리자료가 변경수정된다. ☞ SNUD(Stock Number User Directory)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수명

Shelf Life

무기체계나 구성품을 특정한 조건 하에서 보관하여 그 성능이 유지되는 기간이며. 운영 수명보다는 길게 설정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수명 부호

Shelf Life Code

시한성 물자가 품질의 변화 없이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저장기간을 거쳐 최종 사용자에게 불출될 때까지 소요되는 예상 기간인 저장수명을 부호로 표시한 것이다. 연장 불가는 알파벳으로. 연장 가능은 아라비아 숫자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SLC(Shelf Life Code)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시험 검사서

Storage Test Procedure

저장중인 시한성 물자의 신뢰성 평가를 위해서 이루어지는 이화학 성능시험 등의 시험항목. 시험절차 및 방법. 평가기준 등이 명시된 시험절차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위치

Storage Location

물자의 보관 장소를 결정하여 물자를 위치시키고 그 위치를 파악 기록 유지하는 행위 및 절차로서 모든 물자의 저장 위치를 신속 정확하게 식별함으로써 창고 관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보급 지원의 적시성을 제고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저장 허용 품목

전투긴요 수리부속으로 분류된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격성 조사 제도

Value For Money

일정한 지불에 대해 가장 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공급한다라는 개념이다. VFM에 대한 평가는 동일한 목적을 지닌 2개의 사업 방식. 즉 재정 사업과 민간 자본 활용 사업(BTL)을 비교하여. 지불한 금액에 대해 보다 높은 서비스를 창출 혹은 공급하는 쪽을 다른 쪽에 대해 VFM이 존재한다고 하며. 남은 쪽을 타 방안에 대해 VFM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석한다. ☞ VFM(Value For Money)

기타

행정공통

적시 조달 방식

Just In Time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조달한다는 일본의 대표적인 재고 관리 방식이다. 이 방식은 불필요한 재고를 제거하여 재고 비용을 감축하고 생산성을 높여준다. 그러나 JIT방식은 생산 및 협력 업체 체계가 한치의 오차도 없이 움직일 때만 원활히 작동하여 지진 및 파업 사태 등 비상사태에 대해서는 취약하다는 것이 문제이다. ☞ JIT(Just In Time)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시성

Timeliness

1. 어떤 시기에 적합한 성질2. 어떤 경제적 사건에 관한 정보가 너무 늦게 제공되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기 전에 의사결정에 이용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는 회계정보의 속성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적용 장비 그룹 부호

Application Group Codes

품목 기본철(RIZ)상에 기재되는 길이 2자리의 알파벳 또는 숫자로 표시되며. 이것은 해당 품목이 적용되는 장비 또는 무기 계통을 표시한 군수 전산 부호로서 관리분석 자료로 사용되며. 적용 장비 부호와 관련성이 있는 부호이다.(W1 : 소화기. W3 : 중화기. F1 : 사격기재). ☞ AGC(Application Group Codes)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용 장비 부호

Application Code

해당 품목에 적용되는 장비 또는 무기 계통을 나타내는 군수 전산 부호로서 편수 및 관리분석 자료 작성 시 사용되며. 길이 및 형식은 2자리 화물 도착 통지서 형식으로 표시된다. 화력장비 JG(90mm 화포). 특수 무기 VA(자주발칸포). 기동 장비 JS(덤프트럭 5톤). 항공 선박 4U(일반용 항공기) 등이다. ☞ AC(Application Code)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응형

Adaptive Form

하나의 종에 있어서 어떤 집단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형을 말하는데 환경이 요구하는 것과 조화를 이룬 유전자형.

기타

행정공통

적재 가용일

Available To Load Date

부대가 탑재함(搭載艦)으로 이동할 준비 마감 일시를 가리키는 시차별 부대 전개 제원에 명시된 날짜.

군사용어

행정공통

적재 중량

Weight On Board

차량이나 화물 등에 적재한 화물 등의 중량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적재 하중

Payload

차량. 항공기 등에 탑재하는 폭탄. 물량. 병력 등 탑재물의 중량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적정 로트 크기

Appropriate Lot Size

탄약 로트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은 일반적으로 파괴 시험이며. 시료수는 대부분의 경우 로트의 크기와 관계없이 로트당 일정한 수량으로 결정되어 있다. 로트 크기가 너무 작을 경우 파괴 시료 비율이 커지게 되어 비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로트 크기가 증가되면 규격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생산자의 품질 실패 비용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생산자의 생산 능력과 품목 특성 등을 고려하여 품질의 균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최대의 로트 크기를 결정하여 파괴 시료 비율을 최소화하면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렇게 결정된 로트 크기를 적정 로트 크기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정 재고 수준

Optimum Stockage Level

수요를 가장 경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재고량을 말한다. 수요를 100% 충족시키되 무제한의 재고 확보로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재고투자의 절감이라는 경제성과 적기 수요 충족이라는 효과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한 재고 수준이며. 그의 성립 요건으로는 계속 공급 원칙. 경제성 확보 원칙이라는 두 가지 원칙이 균형을 이루는 점에서 성립된다. 계속 공급의 원칙이 이루어지려면 재고 고갈현상이 없어야 하며. 경제성 확보의 원칙이 이루어지려면 초과 재고 현상이 방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적정 재고 수준의 설정은 서로 상충되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는 수준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지 종심 작전

Deep Operations

아직 접촉하고 있지 않는 적 부대와 적 후속 부대가 전방으로 이동과 증원을 하지 못하도록 고립. 지연. 저지. 차단. 격멸시켜 적 전투력의 수적 우세 달성을 방지함으로써 아군의 근접 지역 작전을 지원하는 작전임. 따라서 지상. 공중. 해상의 통합된 입체적 기동을 실시하며 화력 타격. 포위. 우회. 침투. 습격. 위력 수색. 적진 잔류. 특공작전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적치도

Stowage Diagram

적재 계획에 포함하여 갑판이나 설치대에 적재하는 모든 화물의 정확한 위치를 표시한 축척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하

Stowage

파손 또는 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박의 선창 또는 객실에 화물을 쌓는 방법이다. 혹은 취급하기 용이하게 간격을 두고 물품을 차량(선박. 항공기)내에 적재하는 방법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적화 목록

Manifest

특정 목적지로 수송되는 승객이나 품목을 상세하게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격전

Blitzkrieg

신속한 기동과 기습으로 적의 저항을 분쇄하여 전쟁을 초기에 끝내기 위한 작전이며. 제2차 세계대전 초기 독일군의 작전에서 유래되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과 확대

Exploitation

1. 전투에서 달성한 성공의 이점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공격작전의 한 형태. 2. 성공적인 공격으로 적의 방어 체계가 약화되거나 또는 붕괴되었을 시 이의 이점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공격작전으로 목적은 적 방어의 재편성을 방지하고. 철수를 방지하며. 종심 깊은 목표를 확보하여 적 부대를 격멸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국 은행 연합회

The Korea Federation of Banks

금융기관 상호협조를 목적으로 한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등의 연합체

기타

행정공통

전략

Strategy

1.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 전술보다 상위의 개념이다. 2.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조직·수행하는 방책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개념

Strategy Concept

전략 판단의 결과로 채택된 방책으로서 그 개념으로부터 발전된 기본 계획을 구상할 수 있도록 충분히 융통성이 있으며 광범위한 용어로 표현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경보

Strategy Warning

적에 의한 전쟁 행위가 절박하다는 경고로서 적대행위 이전에 이러한 경고는 분. 시간. 수일 또는 그보다 앞서 발령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군수

Strategy Logistics

국가의 군사력을 지원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자원을 계획하고 제공하는 국가적 차원의 군수 분야이며 각종 동원을 통한 군수 지원. 기지 설치 지원. 생산(공급)지에서 전구까지 전략 수송. 시설의 획득과 건설. 서비스. 동맹국의 군수 지원을 포함한다. 전략 군수는 국가 경제와 군 전력의 다리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군대와 그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적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군대를 위해 적절한 군수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적 능력이 전쟁 수행에 필수적인 전투력의 생성과 유지에 가장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기술

Strategy Technology

국제 평화 및 안전 유지를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자 및 기술의 수출 통제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하는 국제적인 협의체 또는 이와 유사한 기구가 전략물자의 개발·제조·사용 및 저장 등에 이용될 수 있다고 인정하는 이중 용도 기술로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정하는 기술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무기

Strategic Arms

전쟁 수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군사 기지. 산업 시설 따위의 목표를 공격하는 데 쓰는 무기. 핵을 사용하는 전쟁에서는 핵전력을 가진 무기인 대륙 간 탄도 미사일. 원자력 잠수함. 전략 폭격기 따위를 이른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무기 감축 협상

Strategic Arms Reduction Treaty

미·소 양국이 보유하고 있는 핵탄두 무기나 핵탄두를 장비한 미사일·폭탄 등 전략무기의 감축을 목적으로 미국과 소련이 1982년 6월에 시작한 협상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무기 제한 협정

Strategic Arms Limitation Talks

1969년 이래 미국과 소련 사이에 진행되고 있는 전략 무기 제한 교섭의 결과 채택된 여러 협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예비

Strategic Reserve

전략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즉각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군사 부대를 말한다. 전략적인 고려상 또는 보급분배 계통의 중단이 예상됨에 따라 특정한 지리적 위치에 배치하는 물자의 양으로 이것은 저장 목표(SO)를 초과한 수량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 지침

Strategic Guidance

정치 지도자들이 설정한 정치적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군사 전략 차원의 군사력 운용에 관한 일반적인 지침으로서 전략 목표. 자원의 사용. 제한 사항 및 고려되는 적의 위협 요소가 포함된 전략 지시와 이전의 기준 또는 방향을 제시하는 기본 방침.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적 군수

Strategic Logistics

군 부대와 그들 작전을 지원하는 인원. 물자. 시설 및 용역. 국가 방위에 관련되는 한 국가의 민간 경제와 국제적 책임 및 요구를 계획하고 제시하는 과정.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적 완충 공간

Strategic Buffer Zone

공세적 방위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한 국가가 선제 기습에 의한 초기 충격력을 흡수하기 위하여 설정한 공간으로서 시나이 전역(10월전쟁)의 바브래선으로부터 120㎞ 후방에 설치한 제2방어선까지의 공간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적 중심

Strategic Center Of Gravity

전력의 원천 또는 전력의 균형을 이루는 근원으로서 피아가 행동의 자유를 유지하거나 유형 전투력 또는 전투 의지를 창출하는 장소나 능력 또는 특성을 의미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적 집중

Strategic Concentration

전역 계획을 수행하기에 유리하도록 부대를 배치하여 그 부대의 작전 개시가 의도될 수 있는 지역에 지정된 부대를 집결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략적 취약성

Strategic Vulnerability

적의 능력 범위(우리가 알고 있는) 내에서 적이 아군에게 가해 올 행동에 의해서 심히 감소되거나 불리하게 변화될 중요한 국력의 요소들에 미치는 감수성으로 이러한 감수성은 정치. 지리. 경제. 과학. 사회 및 군사적 요소와 관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구조

Force Structure

인력 배분. 유형별 전투 부대 및 수. 주요 무기체계등 전력의 개략적인 구상(Design).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기술

「전기 사업법」 제2조제16호에 따른 전기 설비(이하 전력 시설물이라 한다)의 계획·조사·설계·시공 및 감리(監理)와 완공된 전력 시설물의 유지·보수·운용·관리·안전·진단 및 검사에 관한 기술을 말한다. 다만. 「건설 산업 기본법」에 따른 건설 공사로 조성되는 시설물과 「원자력법」에 따른 원자로 및 그 관계 시설은 제외한다.

기타

행정공통

전력 발전

Force Development

전력의 개선에 대한 노력으로서 군사력 기획 과정에 포함되는 요소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발전 업무

Force Development Work

무기체계 및 전력지원체계에 대한 소요기획획득운영유지폐기 등 전 수명주기에 걸친 관리와 그에 대한 정책 발전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전력을 조성(造成)하는 업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소요 결정

Force Requirement Decision

국가적 군사 태세 차원에서 군사 및 국가 전략에서 요구되는 군사력의 유형. 또는 규모 및 비율을 결정하는 과정으로써. 군사력 기획의 포괄적 과정.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소요 요청서

Force Requirement Paper

합동 중장기 무기체계소요의 필요성. 운영 개념. 전력화 시기 및 소요량. 작전 운용 성능 및 전력화 지원 요소. 부대 계획 등을 기술한 문서로 중장기. 긴급 전력 소요 요청서 및 중장기 전력 소요서가 있다. ☞ 전력 소요 제기서(戰力所要提起書)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소요 제기서

Force Requirement Paper

☞ 전력 소요 요청서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과학기술용어사전+KIMA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운영 분석

Force Operation Research

전력화되어 야전 운영 중인 무기체계에 대해 합동 차원에서 전력 발휘 효과 및 운용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 요구를 확인한 후 성능 개량 및 유사 사업에 반영함으로써 현존 전력을 극대화하고 미래 전력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분석이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유지비

Force Maintenance Expenses

경상 운영비 중 교육 훈련. 시설 건설/유지. 부대 운영. 장비 운영. 장비 유지. 장비 획득. 예비 전력. 연구/보조 기관. 기지 이전 전출금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정비 투자비

군사력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중 전력 정비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 즉. 현존 전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전력을 건설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력 증강 투자

Force Strengthen Investment

1990년대 초반의 군사력 건설 방향은 주요 전투 장비의 국내 생산 확대. 주요 무기체계의 도입 등 1980년대의 연장선상에서 추진되었고. 걸프전 이후 한국군의 방위력 개선 방향은 미래 지향적인 군사력 건설로서 방향이 전환되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리품

War Trophy; Booty

노획품 또는 국제법 또는 전투에서 노획한 국가가 소유할 수 있도록 규정된 노획한 모든 품목을 말한다. 즉 적의 병기. 마필 등 직접 간접으로 작전에 유효하게 제공될 수 있는 국유재산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문 교육

Professional Education

획득전문인력 양성 및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할 목적으로 국내외 대학(원). 국외군사교육기관 및 기타 교육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위탁교육을 말한다.

432 현역군인 위탁교육 선발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전방 무장 및 연료 재보급소

Forward Arming And Refueling Poin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방위 전략

Amni-Directional Defense Strategy

특정 국가만을 가상적으로 하지 않고. 또한 특정 동맹국에만 의존함이 없이. 자국의 의사에 반하는 전쟁에 말려들어 가는 것을 피하면서. 세계의 어느 국가가 공격해 오더라도 자국의 역량만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력(핵을 포함)을 갖춤으로써 전쟁의 발생을 억지. 저지하되. 일단 전쟁이 발발할 경우에는 자주적으로 자유로이 자국의 운명을 결정하는 수단에 호소한다는 정치 및 군사 방책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비 기준

Readiness Standards

작전 수행 능력의 기준으로 지휘관에 의하여 선정된 변수와 성능. 가용 자원 및 환경 조건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비품

War Reserve Item

전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군수품으로 군사보안에 관계되거나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전투 장비 및 전투 지원 장비와 이들의 운용에 필요한 보조 장비(탑재 또는 장착되는 장비 포함) 및 수리부속. 탄약류를 말하며 군사기밀에 속하는 군수품(비밀 도서. 비밀 지도 및 비밀 연구 기계)를 포함한다. 국방부 장관이 지정하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보관되거나 배치된 군수품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세 대부 이자

A lease loan interest

금융기관과 협약된 대출 금리에 따라 산출된 이자를 말한다.

519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 개정

행정공통

전세 대부 지원금

A lease loan grants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에 따라 민간주택 전세입주를 위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지원 받은 대부금액을 말한다.

519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 개정

행정공통

전세금 대부 지원 제도

Can I apply for a Tax Loan-support Programs

KIMA

519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 개정

행정공통

전세금 대부자

Key Money Loaner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에 따라 민간주택 입주를 위하여 금융기관을 통하여 전세금을 대출 받는 자를 말한다.

519 군간부 전세금 대부지원 운영지침 개정

행정공통

전술 군수

Tactical Logistics

전투. 교전이나 다른 전술적 행동을 지속하기 위한 지원책을 계획하고 제공하는 군수 분야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술 군수단

Tactical Logistic Group

상륙 작전시 함안 이동 간 상륙군의 군수 관련 소요에 관하여 해군 통제 장교에게 조언하기 위하여 상륙군의 인원으로 구성된 기구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술적 결심 수립 절차

Tactical Decision Making Procedure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술적 이동

Tactical Movement

적과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조건 하에서 전술적 임무를 띤 부대 및 장비의 이동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술적 전환

Tactical Diversion

함정이나 호송 선단이 최종 목적지는 변경하지 않고 정박지에 대기하는 기간을 포함하는 항로 또는 항로에 이르는 항해 속도 등을 작전상의 이유로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가용량

Wartime Availability

전시에 가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동원 능력. 국내 조달 능력. 국외 조달 능력으로 구분한다. 동원 능력이란 산업 동원. 수송 동원. 건설 동원에 의한 조달을 말한다. 국내 조달 능력이란 중앙 조달. 부대조달(현지 구매). 조달청에 의한 조달을 말한다. 국외 조달 능력이란 국내 조달 능력에 대응한 개념으로 국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외국으로부터 장비. 물자 및 용역을 획득하는 것으로. 구매 방법에 따라 대정부 간 판매(FMS). 상업 구매. 조달청을 통한 국외 조달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군수지원 능력

Wartime Logistcis Support Capability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규약

Military Convention

전시에 교전 당사국의 군사령관 또는 그 밖의 지휘관 사이에 맺어지는 항복 규약. 정전 협정. 휴전 협정. 포로 교환 협정 따위와 같은 군사적 성질의 협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근로 소집

Wartime Labor Service Mobiliz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소모율

Wartime Consumption Rate

과거의 전시 경험 자료와 장차전의 양상을 고려하여 결정한 인수로서 장비의 보유수 또는 인가수에 대한 손실 비율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소요

Gross Requirement

전시소요는 일명 총소요라고 칭하며. 평시에 군이 유지할 소요와 일정기간 동안의 전쟁개시 이후 소요를 합친 총수량이다. 군은 전시소요를 산정(算定)하여 이의 확보대책을 수립해 놓아야 하며. 전시소요의 확보대책이 완벽하면 해당 품목에 한하여서는 전쟁준비가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재보급

Wartime Resupply

전시 동원 능력에 초과되는 수량은 재보급 계획으로 획득되며 동맹군 전쟁 예비 물자(WRSA) 또는 연합군에 대한 범세계 표준 보급 지원(WSSFAF) 계획에 포함된다. 이들은 수송 시간을 고려하여 획득 가능 수량을 판단하며 이것 역시 평시 예산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수량을 계획하는 것이 경제적이지만 우리 군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고 지원국측과 협의를 해야 한다. 재보급 계획에 포함된 장비는 수송 시간을 고려하여 월별로 가용 수량을 판단해야 하며. 이 계획에 의하여 소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수량은 국내 및 해외 조달에 의하여 계획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주둔국 지원

Wartime Host Nation Support

국가간에 상호 체결한 협정에 의해 전시 주둔국의 영토 내에서. 주둔국에 의해 외국군에게 제공되는 민간과 군사부문의 지원을 말한다. ☞ WHNS Wartime Host Nation Sup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지원 협정

Wartime Host Nation Support

한반도의 위기. 적대 행위 또는 전쟁 시 한국이 미국 군의 접수. 이동과 전개를 위하여 제공하는 군사 및 민간 자원의 지원을 말한다.(수송. 노무 인원. 탄약. 야전 근무. 정비. 통신. 의료. 유류. 보급. 공병. 화생방. 경계 등 12개 분야). ☞ WHNS(Wartime Host Nation Sup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시 특례

Special Regulation In War Time

전시. 사변 또는 다른 법률에 의거 동원이 선포된 경우에 병역법에 의거 병역 의무 기간을 45세로 연장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장 기능

Function of Battlefield

전장에서 전력 발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긴요한 군사적 역할과 활동을 의미하며. 이는 전장에서 통합된 제 전장 요소에 대한 통제를 용이하게 하고 전력 소요 도출의 기초를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계획

War Plan

국력의 제요소를 통합하여 국력에 의해 전쟁을 억제하고 자국의 목표를 추구하는 광의의 전쟁 계획과 적의 무력 침공에 대비하고 적의 의지를 무력으로 굴복시키기 위한 전쟁 실행 계획인 협의의 전쟁 계획으로 분류한다.1. 광의의 전쟁 계획: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평시를 통해 군사력을 건설. 유지. 운용하기 위한 군사 정책. 군사 계획과 이에 관련된 정책 시행2.협의의 전쟁 계획: 적의 무력 침공에 대비한 군사력 운용 계획으로 육·해·공군의 작전 계획과 직접 이에 관련된 전쟁 계획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대비 수리부속

War Readiness Spare Kit

전시에 비행 대대가 모기지에서 타 기지로 전개될 시 30일간의 항공 작전 임무 수행을 지원하는 데 소요되는 부속품을 평시에 확보 비축하는 품목과 수량을 말한다. ☞ WRSK(War Readiness Spare Kit)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물자 소요

War Materiel Requirement

전쟁 물자 계획 목표에 규정된 기간 동안 승인된 미군 체계 및 물자 지원 계획에 포함된 동맹군을 지원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품목의 양. 전쟁 물자 소요에는 계획된 동원을 지원하며. 훈련. 전투 및 전투 지원 작전에서 현 국방부장관의 지침에 모든 미군 및 동맹군을 위하여 D-day 부대에 물자 보충 지속량을 제공하는데 소요되는 물자도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범죄

War Crime

전시에 전투에 관한 국제 법규를 어기거나 비인도적 행위를 하거나 전시 반역을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비축 물자

War Stock Pile

전쟁초기에 일시 대량 획득이 곤란한 전투 긴요물자 중 국고예산으로 평시에 확보. 저장해 두는 물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수준

Level of War

국가 목표 달성을 위하여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군사력을 운용하는 전쟁의 수준을 전략. 작전술. 전술로 대별하는 개념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예비량

Combat Reserve

전쟁 초기에 다량의 물자를 단시일 내에 획득하기가 곤란한 물량을 평시에 확보하여 특정 지역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시 즉각 보충하기 위한 예비 보급품의 양을 말한다. 전쟁 예비량에는 전평시 편제차에 따른 예비량. 군 전쟁 예비. 사전 배치 물자. 기지 전쟁 예비 등이 포함되며. 각종 전투 예비 물자 및 비축 물자 등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전투 예비량이라고도 한다.☞ CR(Combat Reserve)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예비품

War Reserve Material / War Reserves;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원칙

Principle Of War

전쟁 수행을 지배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말한다. 이러한 전쟁의 원칙은 전쟁 법칙과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으나 경험 요소에 의해 산출된 것으로서 전쟁 원칙의 적절한 적용은 지휘권 행사와 군사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쟁 지도

Conduct Of War

전시에 있어서의 국력 운용에 관한 지표로서 전쟁의 수행을 위한 요강의 제정. 무력 발동에 따르는 통수권의 행사. 국가 전략과 군사 전략 간의 통합. 조정 및 효율적인 통제 등 궁극적인 전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 총역량을 전승 획득에 집중시키도록 조직화하는 지도 역량과 기술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Combat Service Support

전술 및 전략에 포함되지 않는 군사면의 제반 지원. 즉 행정 및 군수 분야 활동으로서 전투·전투지원·전투근무지원 부대에 대하여 임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자원. 즉 인원. 장비. 물자. 시설 및 자금을 통제 관리하고 제반 근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항공 및 지상부대가 전투 중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보급. 유지. 수송. 의료 지원 그리고 여타 지원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각 군이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되나 이것으로 국한되지 않고 전장에서의 모든 작전부대를 유지시켜 주기 위한 전쟁의 모든 수준에서의 활동 등을 망라한다. 군수의 모든 수준에는 전투 근무 지원이 포함되며. 이것은 전투 지역에서의 부대 지속성에 영향을 주며 작전지역에서의 작전하는 부대의 모든 요소들을 지속시키고자 할 때 필요한 주요 군수 기능 활동 및 업무이다. ☞ CSS(Combat Service Support)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계획

Combat Service Support Plan

한 부대의 작전에 수반되는 전투 근무 지원에 관한 사항을 망라한 계획이며. 장차 전투 근무 지원 명령으로서 그 효력을 발생하게 된다. 전투 근무 지원 계획 수립은 개략적인 전술 계획이 세부적으로 발전되기 전에 전투 근무 지원 가능성을 검토하여야 하며. 채택된 일반적인 전술 작전을 지원하는 전투 근무 지원 계획은 세부적인 작전 계획과 협조되고 동시에 발전되어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명령

Combat Service Support Order

어떤 부대가 수행할 작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투 근무 지원에 관한 사항을 기술한 명령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부대

Combat Service Support Unit

전투 부대와 전투 지원 부대를 인사. 민사. 군수 및 기타의 행정적 측면에서 지원하는 부대로 보급. 탄약. 수사. 교육 훈련 부대 등이 해당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운용 본부

Combat Service Support Operation Center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 원칙

Principle for Combat Service Suppor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근무 지원실

Combat Service Support Center

통합 전투 수행 보장을 위하여 지휘 통제 본부 내 또는 필요 시 후방 지휘소에 설치되어 현행 및 장차 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투 근무 지원 활동을 지시. 통제 및 협조시키고. 전투근무 지원 요소를 통합시키며. 지역 피해 통제 업무를 수행하는 지휘 통제 기구이며 통상 사단급 이상 제대에서 운용된다.☞ CSSC(Combat Service Support Center)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서열

Order of Battle

군사 부대의 단대호. 지휘 구조. 그리고 병력의 배치와 운용 및 장비. 보급 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손실

Combat Consumption

전사. 전상으로 인한 사망이나 전투 중 실종과 포로 등 전투로 인한 손실(Combat Loss)을 말하며. 전쟁이 발발하여 군이 전투에 참가했을 때 적의 공격으로 인한 전투 손실 및 전투 외 활동으로 인한 비전투 손실 등을 말한다. 전투 손실은 전쟁 초기에는 대량 손실이 예상되나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손실이 점차 감소된다. 이러한 손실은 일정 기간을 정하여 해당 기간 중의 손실만을 전시 소요로 산정하게 된다. ☞ CC(Combat Consumption)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실험

Warfighting Experimentation

전투발전분야에 공학적인 실험방법을 적용하는 방법론으로 운용개념과 요구능력을 충족하는 신기술신체계신교리신조직 등의 대안들을 반복적으로 실험. 성숙시켜 성공이 보장되도록 하는 소요제기 과정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예비 품목

Combat Reserve Item

전쟁 초기 급증하는 소요 또는 전시 특별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요 품목 소요에 대비해 평시에 확보. 관리하는 품목이다. 즉시 그 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완전하게 저장된 장비 또는 품목으로서 상당한 기간 동안 심한 작전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품목이다. 전투 예비 품목의 양을 전투 예비량(CCR)이라고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적재

Combat Loading

예기되는 전술 작전을 고려하여 편성된 탑재 계획에 의거 지정된 방법으로 인원을 배치하고 장비 및 보급품을 적재하는 것을 말한다. 각 물자는 항목별로 적재하여야 하며. 필요시 즉시 하적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전투 적재에는 전투 단위 부대 적재. 전투 편성 적재. 전투 분산 적재 3가지로 분류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준비 태세

Combat Readiness

주어진 상황에 대처할 목적으로 부대로 하여금 일정한 준비 태세를 갖추게 하여 제반 조치를 달성 유지시키는 것으로 적대 행위 이전의 최종 전투 준비 상태를 말하며 주로 전술적 차원에서 사용됨. 군사 태세의 하위 개념으로서 `전비 태세'. `전투 태세'. `작전 준비 태세'는 이와 유사한 의미의 용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경선

Boundary

인접한 부대. 대형. 지역간에 작전협조 및 조정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지표상에 설정한 선으로 전방. 후방 및 측방 전투지경선으로 구분되며. 전투지경선을 초과하는 작전은 인접 혹은 상급부대와 협조 및 인가 없이 수행할 수 없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대

Combat Zone

1. 작전 실시를 위하여 전투 부대가 필요로 하는 지역이다.2. 야전군 후방 전투 지경선의 전방 지역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대 공역

Airspace In A Combat Area

야전군 후방 지경선부터 사단 전방에 위치한 화력 지원 협조선까지의 공역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역

Combat Area

전투 작전에 참가하고 있는 아군 부대 간의 상호 방해됨을 방지하고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설정된 지상. 해상. 공중의 제한 지역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역 전단

Forward Edge of The Battle Area

엄호 및 차장 부대가 작전하는 지역을 제외한 지상 전투 부대의 주력이 전개하고 있는 일련된 지역의 최첨단 한계이다. ☞ FEBA(Forward Edge of The Battle Area)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원

Combat Support

전투 부대에 제공되는 화력 지원과 작전 지원(보조 작전)을 말하며. 야전 포병. 방공 포병. 항공(공중 수색 및 전투 헬기 제외). 공병. 헌병. 통신 및 전자전이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원 부대

Combat Support Element / Combat Support Troops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원 수준

전투 작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평시 수준에 추가해서 소요되는 보급품의 수량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휘

Battle Command

단일화된 지휘관 또는 특정한 전투 지휘부가 할당된 전력에 대하여 실행하는 위임할 수 없는 지휘 권한을 말한다. 전투 지휘는 지휘 기구 혹은 군사력의 조직화나 운용. 임무 할당. 목표 선정. 합동훈련. 병참 및 지휘 기구에 할당된 임무를 달성하기 위한 군사작전의 모든 면에 권위있는 지시를 하달하는 권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지휘 훈련

Battle Command Training Program

육군 교육사 주관 하에 사단 및 군단급 지휘관과 참모의 실전적 전투 지휘 통제 능력 향상을 위해 첨단 컴퓨터 모의 기법을 이용하여 작전의 성공과 실패를 실전과 유사한 상황 하에서 경험해 봄으로써 취약점을 발견. 훈련 소요를 염출하고 이를 수정 보완하기 위한 훈련이다. ☞ BCTP(Battle Command Training Program)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치중대

Combat Train

전투 부대를 근접 지원하기 위해서 운용되는 부대로서 탄약. 정비. 연료. 윤활유 및 의무 차량을 포함할 수 있다. 이는 야전 치중대에 상대되는 용어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탑재

Fight Load

전투 시에 재빨리 싸울 수 있도록 함정. 항공기. 차량 따위에 장비와 보급품 및 이를 사용하는 인원을 함께 싣는 일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편성

Combat Organization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예·배속 및 지원 부대에 전술적 임무를 부여하고 지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피해 평가

Battle Damage Assessment

사전 결정된 목표에 치사성 또는 비치사성 군사력을 운용하여 획득한 적시적이며 정확한 피해 평가를 말한다. 모든 군사 작전 및 무기체계의 운용에 적용될 수 있으며. 물리적 피해 평가. 기능적 피해 평가 및 표적 처리 평가로 구성된다. ☞ BDA(Battle Damage Assessment)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 효과 무기

Combat Effectiveness Weapon

전장에서의 전투 임무에 효과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무기를 말하며 전술적 판단에 의해서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각 제대에서 전투 구성에 편성되어 있는 무기만이 포함되며 근무 지원 부대의 무기는 계산되지 않는다.☞ CEW(Combat Effectiveness Weapon)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단

Regiment Combat Team

각종 주요 병과의 협동 부대로 운용되는 증강된 보병으로 이 지상 부대의 통상적인 구성 비율은 보병 1개연대. 포병 1개 대대. 전차 1개 중대. 공병 1개 중대 및 대공포 1개 포대로써 구성되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력 복원

Restoration Of Combat Power

부대가 심대한 인적. 물적 손실을 입어 정상적인 전투 근무 지원 절차를 통해서는 현행 및 장차 작전 수행이 곤란할 때 즉각적인 전투력 회복을 위해 취하는 지휘 조치로서 전투력 복원에는 재편성과 재조직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력 증강

Force Enhancement

연합사 위기 조치 절차상 전구 내 취약점을 보강하고 필요한 군사력 균형을 유리하게 하기 위하여 기 배치된 연합사 부대를 증원하기 위한 군부대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력 집중

Combat Power Concentration

아군의 전투력을 결정적인 시간과 장소에 신속히 집중하여 적보다 상대적인 전투력의 우세를 달성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타 지역에서의 전투력 절약을 통하여 달성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전투력 투사

Force Projection

요망하는 시간과 장소에 신속한 경보 전파. 동원. 전개 및 작전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점검

Check / Monitoring

1. 특정 기관 등으로부터 의뢰를 받고 연구 활동. 장비 사용 실태 등에 대하여 확인. 분석한 후 의견을 제출하는 일을 말한다. 2. 민군 겸용 기술 센터가 시험 개발 단계의 연구 과제에 대해 군수용에 대비하여 연구 과정을 확인.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접근성

Accessibility

일종의 정비성 설계 요소로서 품목의 고장 부위에 접근하여 정비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성질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정기 재물 조사

Cycle Inventory

일정한 주기를 갖고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재물 조사이다. 각급 보급 기관 및 편성 부대는 자대 재물 조사 계획에 의거 정기적으로 재물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보급창 및 시설 부대급은 연간 2회 이상. 기지창급은 연간 1회 이상 실시하며. 군수 사령관이 지정한 고가품 및 주요 의약품은 매월 1회 실시하고. 병참 I종품인 식량류는 매 3개월마다 1회씩 실시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밀 검사

Precision Test

복잡한 기능을 요구하는 품목에 대하여 공인 기관 실험실에서 규정에 의거 시험 검사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밀 측정

Detailed Survey

정밀도의 유지를 요하는 장비(주로 계측기)와 정밀성이 확인된 최상급 표준원기(Standard)와 상호 비교 또는 측정하여 정밀도의 변화를 검사하고 오차와 결함을 교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사회에서는 교정 검사(較正檢査)라고 하며. 이를 수행하는 기관을 1차. 2차. 3차 기관으로 나누고 군 1급 정밀 측정 시험소. 군 2급 정밀 측정 시험소로 구분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밀 측정 시험소

Precision Measurement Equipment Laboratory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밀 측정 장비

Test Measurement and Diagnostic Equipment

방사청용어+KIMA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밀 측정 패키지 요소

정밀측정 장비 교정에 필요한 표준기 및 부수 보기류. 교정용 소프트웨어. 기술도서. 동시조달 수리부속. 교육. 시설을 포함한 제반 요소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보전

Information Warfare

정보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포괄적이고 전반적인 국가 총력전 차원의 개념으로서 군사 및 비군사 분야의 정보 및 정보 체계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보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자국의 정보 및 정보 체계는 보호하고 상대국의 정보 체계를 교란. 파괴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광범위한 제반 활동이다. ☞ IW(Information Warfare)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부 항공 운송 의뢰

Government Transportation Request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지원

행정공통

정부 행정 지원

Government Administration Support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지원

행정공통

정비

Maintenance

계획된 작전 상의 제반 요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운용 중인 무기체계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사용 가능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 장비의 성능 향상을 위한 개조 및 장비의 설치 업무와 이에 따르는 연구 및 실천 업무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정비 활동에는 일상의 근무. 고장 탐구. 손질. 재보급. 검사. 교정. 조절. 수정. 제작. 재생. 부속 유용. 물자 상태별 분류 등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정비 개념

Maintenance Concept

운용 소요를 지원함에 있어 규정된 조건으로 혹은 규정된 준비도(Readiness) 수준으로 체계/장비를 유지하기 위하여 채택된 광범위하고 계획된 접근 방법을 식별하여 서술하는 항목으로. 설계 및 기술 지원 목적으로 관련 정부 기관에 의해 최초로 기술된다. 실용 개발 기간 동안 입력 자료를 작성하는 수행 기관(Performing Activity)에 의해 추가되며 정비 계획 수립의 근거를 제시함. 일반적으로 추정된 정비 업무. 계단 및 위치에 관한 지침. 군/계약자 간의 정비 업무의 분배. 상태 점검. 고장 분리 및 시험 방법. 기존 지원 및 시험 장비와의 호환성 등을 포함함. 체계/장비의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계단

Category of Maintenance; Level of Maintenance

KIMA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계획

Maintenance Plan

1. 한 부대의 정비장교가 작전 전에 작성하는 계획을 말한다.2. 부대예규에 의거하여 정비단계별 및 종목별로 한 부대에 대하여 허용된 정비의 범위이다.3. 계획예정표에 의거 단계별로 일정한 기간 내에 주기적으로 일치하도록 사전에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정비의 원활을 기하기 위한 계획서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구분

Maintenance Categories

정비작업을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적 능력과 시설에 기초를 두고. 정비 및 수리체계 내에서 정비의 종류를 분류한 것을 말한다. 정비는 군정비. 외주정비. 해외정비. 군지원정비로 분류된다. 외주정비는 군 정비불가 또는 정비능력 초과분을 국내 민간 정비업체에서 정비하는 것이다. 해외정비는 국내에서 정비할 수 없는 품목을 외국공장에 의뢰.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 군지원정비는 정부단체 보유장비를 군에서 정비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 정비계단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기록 관리 제도

The Army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KIMA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기준

Maintenance Criterion

정비 작업 수행에 앞서 실시되는 평가로서. 이것은 가용성 판정 기준과 경제적 수리 한계 결정의 두 가지에 의하여 판정된다. 첫째. 가용성 판정 기준은 장비를 검사하여 사용 가능성 판정 기준표 또는 정비 지침과 기술교범에 명시된 점검 사항에 의하여 임무 수행 가능 및 불가능으로 구분한다. 둘째. 경제적 수리 한계는 수리(재생)에 소요되는 비용과 이에 대치되는 정비 가격을 고려하여 정비 여부 및 폐기를 결정하는 한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단계

Echelons Of Maintenance

장비를 정비함에 있어 정비형태를 5단계로 구분한 것으로 1계단 정비는 장비 사용자가 실시하며. 2계단은 특별히 교육받은 사용부대 정비공에 의하여 실시되며. 3계단은 특별히 교육받은 정비요원에 의하여 사용부대를 직접 지원하는 정비부대에서 실시되고. 4계단은 지역 내의 하급정비 계단을 지원하기 위하여 정비시설을 갖춘 부대에서 실시하며. 5계단 정비는 고도로 숙련된 기술요원에 의해 기지에서 실시하는 정비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대충 장비

Maintenance Float

사용 불가능한 상태의 주요장비에 대하여 지원정비시설에서 적시성 있는 정비가 불가능할 때 정비의 공백기간을 대충장비로 지원함으로써 즉각적인 전투태세유지를 위해 운용되는 여유분의 무기체계를 말하며. 경제적효율적 군 운용을 위하여 소요군의 정비정책 등을 고려하여 완성장비에 대한 M/F 및 주요구성품에 대한 M/F로 구분하여 확보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무경험 품목

수리 순환품(정비 순환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현재까지 정비 소요 발생 실적이 없는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수집소

Maintenance Collection Point

장비 운용 지역이나 하급 제대 정비 시설에서 수리할 수 없는 장비를 회수하여 정비하기 위해 상급 정비 부대가 설치한 정비 및 수집 시설로서. 전술적 상황과 지원 거리를 고려하여 피지원 제대와 지원 제대 중간 지역에 설치운용한다. 정비 수집소는 장비 사용 부대가 운용하는 부대정비 수집소와 야전 정비 지원 부대에서 운용하는 야전 정비 수집소로 구분되며. 피해 및 고장 장비의 회수. 진단 및 수리. 동류 전용. 후방 정비 부대로의 후송 기능을 수행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시간 지침

전술 상황 하에서 지역별로 불가동 장비를 복구시키는데 허용되는 표준 시간의 한계를 말한다. 이 시간은 불가동 장비에 대한 상태 진단(피해 평가)을 완료한 시점부터 복구 완료 시점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전장 복귀나 후송에 따르는 준비 시간. 이동 시간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정비 시간 지침을 적용하는 목적은 전방 전투 지역에 정비 대상 장비가 적체되는 것을 방지하고 전장 피해 평가를 통해 적절한 수리 지침 및 수리 방법을 결정하여 장비를 신속히 복구하는 데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업무 분포도

Maintenance Task Distribution

수리가능 품목이 특정 정비계단에서 수리될 비율(%)로 정비계단에 따라 세부항목으로 구분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인시

Maintenance Man Hours

정비공 한 사람이 한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작업량을 표시하는 작업량의 측정 단위이다. 즉 정비공의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비 작업시 정비공의 기술 수준을 숙련공(1.00). 준숙련공(0.75). 미숙련공(0.5)으로 분류하여 정비할 수 있는 작업량을 표시하는 측정 단위로서 숙련공 1명이 1시간 동안 실시하는 작업량을 1인시라 한다. 예를 들면 숙련된 정비공 한 사람이 8시간 작업을 완료하였다면 8인시가 된다. ☞ MMH(Maintenance Man Hours)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지시

Maintenance Instruction

장비 정비를 수행하는 각급 부대에서 정비 정책 및 절차(규정 및 교범) 이행을 용이하도록 각 부대별 특성에 맞는 정비 업무 세부 절차를 명문화한 지시 문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지시서

Maintenance Order

장비에 대한 점검(검사) 결과를 기록하여 장비를 정비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양식을 말한다. 장비에 대한 정비 개소 및 수리부속 소요 파악. 정비 의뢰. 기술 검사표. 작업 명령서로 사용. 장비 정비 기록부에 월간 정비 내역 근거 자료가 되며. 직교품 교환 시 사용하는 양식. 3군 상호 지원 및 상호 운용성 보장을 위한 국방부 표준화 정책 회의(2006년 4월 27일)에서 검사 및 작업 지시서를 대체하여 표준화된 용어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지원

Maintenance Support

장비 및 물자를 지원군 책임 하에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사용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상태로 복구시키기 위해 자군 및 타군을 공통적으로 지원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표준화 및 평가 절차

Maintenance Standardization And Evaluation Program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할당

Maintenance Allocation

각 정비계단으로 정비업무를 나누는 행위이다. RCM 분석결과를 기입하며 RCM 논리를 적용한 결과로서.고장유형에 대하여 적합하다고 판단된 정비사항을 구성하여 기입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할당표

Maintenance Allocation Chart

정비작업(검사. 수리. 재생 및 교환)에 대한 단계별 사용공구 및 장비정비시간을 장비별로 작성하여 기술교범의 부록으로 수록된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환경

자연적. 인공적 또는 자체 유발에 의거 어떤 품목의 형상. 성능. 신뢰도 및 생존성과 정비 지원에 관련된 모든 요소에 영향을 주는 외적 및 내적 요건들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 활동 부호

Maintenance Action Code

최대 허용 운용 시간(MAOT : Maximum Allowable Operating Time)까지 운용 후 취하여야 할 활동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 MAC(Maintenance Action Code)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간 평균 시간

Mean Time Between Maintenance

정비 정책에 고려되는 신뢰성 특성치의 하나로 주어진 시간까지의 시스템 수명 단위 총 수를 품목의 총 정비(예방 및 보수 정비) 횟수로 나눈 값이다. ☞ MTBM(Mean Time Between Maintenance). 평균 정비간 시간(平均整備間時間)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도

Maintainability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정비를 실시할 경우 지정된 기간 내에 어떤 체계가 요구된 상태로 복구될 수 있는 확률로서 정비의 용이성. 즉 정비업무량과 관계되는 요소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도 예측

Maintainability Prediction

장비의 신뢰도 향상과 정비ㆍ보급 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가 되므로 장비 개발 초기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정비도 예측 방법은 MIL-HDBK-472에 나와 있다. 정비도 예측 절차는 1단계(시스템 정의). 2단계(운영 조건의 설정). 3단계(정비 개념의 설정). 4단계(시스템의 기능 수준 선도(diagram)의 작성). 5단계(정비 임무가 유효한 기능 수준의 결정). 6단계(수학적 모델 설정). 7단계(고장률 자료 및 정비 자료의 수집). 8단계(시스템 정비도 계산) 순으로 수행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비도 할당

Maintainability Allocation

시스템 정비 소요를 하위 단계의 설계 기준으로 전환하는 활동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정성 분석

Qualitative Analysis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인자(원자. 분자. 이온)들은 각기 특유의 물질적 성질 및 화학 반응성을 나타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분을 알 수 없는 물지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구성 인자를 화학 기기. 광학기기. 화학 분석을 통하여 찾아내는 것을 정성 분석이라 한다.

기타

행정공통

정확도

Accuracy Of Fire / Fidelity

1. 모델 또는 시뮬레이션 내의 파라미터. 변수 혹은 각각 그들의 집합이 현실. 관련 표준. 또는 레프랜트와 일치하는 정도이다.2. 측정 값과 참 값 사이의 근접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서 어떤 측정 값(혹은 측정계기)으로 동일 피 측정물을 무한히 측정할 때 이 측정치의 평균이 피 측정물의 참값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가 하는 측도. 이 평균과 참값 사이의 차를 계통 오차(Systematic Error). 편의(Bias). 혹은 부정확도(Inaccuracy)라 한다. 일반적으로 정확도는 교정에 의해 이 오차를 줄임으로써 향상시킬 수 있다.

기타

행정공통

제도

Institution / System

사회의 성원(成員) 사이에서 여러 가지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한 규범(規範)이나 가치 체계에 바탕을 두고 형성되는 복합적인 사회 규범의 체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제어 시스템

Control System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특정의 작업이나 공정을 감시. 제어하여 목표하는 결과나 값을 얻는 시스템으로 기본 형태에는 피드포워드(feedforward)와 피드백(feedback) 두 가지가 있다. 제어 시스템은 전기적 ·기계적 방법. 유압 등 이들의 단일 또는 복합된 방법으로 작동하고. 건물의 온도 및 습도 조절 등 실제로는 모든 면이 제어 시스템의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도 있다.

기타

행정공통

제작 공정 확인

시험 장비. 특수 공구 제작간 장비를 사용할 정비 실무자 및 관련 요원이 현장에서 실물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차후 공정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이다. 주요 확인사항은 설계 준수 및 군 요구 사항 충족. 사용자 편의성/안전성 고려. 시험 장비 개발을 위한 군 조치(지원)사항. 업체 대여 군수품 관리 상태(장비 개발을 위해 군수품을 대여한 경우)이다.

기타

행정공통

제품 기준

Product Baseline

최초로 승인된 제품 형상 식별서에 포함된 특성이며. 시스템 요소에 속하는 세부 형상 품목마다 상세 설계한 것으로 규격서. 도면 관련 목록. 소프트웨어 등으로 기술된 상세 설계 기준이다.

기타

행정공통

제한 장비

표준 장비로서는 부적합하나 사용 목적상 군사 요구도가 우수하며 표준 장비와 병행 사용할 수 있으나 도태 또는 폐기예정 장비로서 완성 장비의 조달은 불가하나 부분품은 현 보유 장비의 유지를 위해서만 조달 가능한 장비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제한 표준 품목

Limited Standard Item

표준품목과 병행하여 계속 유지할 필요성은 있으나. 새로운 표준품목으로 대체될 품목을 말한다. 제한표준품목으로 지정된 장비는 조달 요구할 수 없으며. 그 수리부속 부분품은 현 보유량을 유지하기 위한 소요만을 조달할 수 있다. 제한표준품목은 제한표준장비 및 결합체. 부품 및 물자를 포함한다. ☞ 표준품목

운영유지

행정공통

조달 소요

Procurement Requirement

평시 확보 목표에서 예측 자산을 감한 수량이다. 군이 평시 확보 목표 수준을 유지할 경우에는 이 수량을 조달해야 하나 예산 제약 및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조달을 보류할 수도 있다. 만일 예측 자산이 평시 확보 목표를 초과할 경우에는 잔여 초과량을 경제적 보유 여부를 고려해서 처분을 결정해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조병창

Arsenal

무기. 탄약을 제조 수선하며 저장. 보급하는 건물 혹은 장소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조정 계수

Adjustment Factor

기존 고장률로부터 대상이 되는 사용 조건에 있어서 고장률 예측. 산출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계수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조직

Orzanization

국방 행정을 위하여 적정한 기구를 설정하고. 기능을 배분하며 정원을 책정하여 부대 또는 기관을 설치하거나 체계적 구조를 구성하는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조직 성숙도 평가모델

Capability Maturity Model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입찰자의 능력에 대한 일괄적 심사를 위해 개발된 모델이다.

기타

행정공통

Class

제품 형태 분류에 의해서는 제공되지 않는 특성치의 부가적인 분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제품 품질이나 등급의 차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특정하고도 동등하게 중요한 용도에 적용된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1종(Class 1) 또는 2종(Class 2)처럼 아라비아 숫자로 나타낸다.

518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행정공통

종합창

General Depot

1개 이상의 기술병과 보급품을 수령. 저장 및 불출하기 위한 대규모의 보급 시설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종합평가에 의한 방법

Consolidated Method

종합평가에 의한 방법이란 최소자승법의 보충 판단 방법의 수단으로서 장비의 표준화 분류. 추세 변동 유형 등에 의하여 야전 계수. 계획 변경 인수 등을 결정하여 예측 수요량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즉 최소자승법에 의하여 산출된 예측 수요와 최근 수요 간에 차이량을 전량 반영하지 않고 장비 표준화 분류 및 추세 변동 비율에 의거 결정된 안전계수를 적용하여 증감폭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기타

행정공통

좌표계

Coordinates Sysrem

점의 위치를 수치로 표현하는 방법. 좌표계는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좌표계가 있다. 대표적인 평면 좌표계에는 직교(Cartesian)좌표계와 극(Polar)좌표계가 있고. 공간 좌표계에는 직교(Cartesian) 좌표계. 원통(Cylindrical)좌표계. 구면(Spherical)좌표계 등이 있다. 직교좌표계는 평면이나 공간의 위치를 X.Y 또는 X.Y.Z로. 극좌표계는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그 점이 X축과의 이루는 각의 크기 를 사용하여 (r.θ)로. 원통좌표계는 극좌표계에 평면에서부터의 높이 Z를 더해(r.θ.Z)로. 구면좌표계는 원점으로 부터의 거리 r. 직각 좌표계의 Z축과의 이루는 각의 크기 θ. 거리 r의 XY 평면상 투영과 X 축과의 각 ψ를 사용하여 (r.θ.ψ)로 나타낸다.

2012-1차 표준용어

기타

행정공통

주보급로

Main Supply Route

1. 군사 작전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교통이 이루어지는 작전 지역에 이르는 지정된 도로 또는 도로망을 말한다.2. 전투 지대 내에서 각 전술 단위 부대의 후방 지역에서 전방으로 이르는 보급로. 이는 수송의 주축이 되는 도로를 말한다. ☞ MSR(Main Supply Route)

군사용어

행정공통

주유 명령서

Lubrication Order

차량 각 부품에 윤활유를 투여해야 할 개소 및 량. 투여해야 할 주기 등을 명시한 표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주제 전문가

Subject Matter Expert

해당 직무 또는 과제를(지식. 기능. 태도 측면) 가장 잘 알고. 잘 수행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 SME(Subject Matter Expert)

기타

행정공통

주제도

Thematic Map

특정한 주제에 대한 공간적 변이와 지역 간의 다양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 지도로서 산림도. 지질도. 토양도 등과 같이 주제도의 목적은 어떤 특정한 현상에 관한 공간적 분포의 구조와 패턴을 나타내고자 하는 데 있다.

기타

행정공통

주특기 숙련 수준 부호

Skill Level Code

1. 해당 주특기의 숙련수준을 나타내는 한자리 부호를 말한다.  (초급 Basic: B. 중급 Intermediate: I. 고급 Advanced : A)2. 주특기 평가부호 (적합 : A. 수정 필요 : M. 신규 주특기 필요 : E)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군사용어

행정공통

주파수

Frequency

일정한 크기의 전류 전압 또는 전계와 자계의 진동과 같은 주기적 현상이 단위시간(1초)에 반복되는 횟수. 전자파는 주파수가 높은 순서대로 우주선. 감마선. X선. 자외선. 가시광선(빛). 적외선. 전파(초고주파. 고주파. 저주파. 극저주파)로 분류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주파수 가변

Frequency Agile

지정된 주파수 범위 내에서는 어떠한 주파수나 채널이라도 전자적으로 선택되고. 동작될 수 있는 것. 대부분의 전기 통신 기기나 장치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주파수로서 대부분의 파라미터는 그 기기의 동작 주파수가 결정됨에 따라 고정되며. 사용자는 동작 주파수대 범위 내의 일부 주파수나 미리 배정된 채널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주파수 변경이나 채널 선택을 전자적인 방식으로 가능케 하고. 각종 상황에 따라 알맞는 주파수가 자동적으로 선택되고. 관련 회로들이 이에 맞추어 동작되어 소기의 목적이 수행되는 것이 frequency-agile이다. 따라서 주파수 가변만이 아니라 가변되어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파라미터를 전부 전자화하여 연동시켜. 주파수에 관한 한 만능이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주한 미합동 군사 업무단

Joint U.S. Military Affairs Group-Korea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준비 은행

Reserve Bank

상업적 목적으로 설립된 은행들의 예금에 관한 지급 준비를 관찰하고. 그들의 신용을 통제하는 은행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중간 평가

In Process Review

프로젝트 중간에 행하는 중간 결산 평가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중소기업

중소기업은 상시 노동자수 1천명. 자산총액(직전사업년도 말일 현재 대차대조표에 표시된 자산총액)이 5천억원이하. 직전 3년 평균 매출액 1500억원. 자기자본 500억 이하의 기업을 뜻한다.위 기준이상의 기업은 중소기업으로 규정되지 않는다.

기타

행정공통

중심

Center Of Gravity

힘과 균형의 근원으로서 한 부대의 행동의 자유나 유형 전투력 또는 전투 의지를 창출하는 근원이나 능력 내지 특성으로 중심은 판단 제대에 따라 상이하며. 적의 중심을 식별한 후에도 그 변화를 계속 추적해야 하고 예하 전술 부대에서 중심은 핵심 표적과 같은 개념이 될 수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중앙 자산 관리

각 군의 모든 무기체계. 장비. 재고 자산(1~9종 포함). 기타 자산 등을 중앙에 있는 군수사에서 관리하고 통제하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다단계 보급 체계가 단일 단계 보급 체계로 전환 가능한 발판이 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중앙 재고통제

Central Inventory Control

자산을 중앙에서 통제하여 수요 부대의 청구에 대하여 보급 계통상 가장 근접 지역의 지원 가능한 시설에 불출을 지시하고 수송지원 방법을 지정하여 군수 지원 속도를 향상시키는 개념이다. 중앙 재고 통제와 전군 자산 가시화 할 수 있는 정보 체계가 구축되면 사용자와 군수 보급 부대가 1회 청구. 1회 불출로 사용자 요구가 왜곡되지 않으므로 효율적인 소요 관리가 가능하고 비용 절감과 사용자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군수 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중앙 집중 제어

Central Control / Centralized Control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중요 정보

Critical Intelligence

지휘관의 즉각적인 주의를 필요로 하는 중대한 정보를 말한다. 이 정보는 잠재적 또는 실제의 적의 행동에 대하여 지휘관이 적시에 적절한 결심을 하기 위하여 필요로 한다.1. 어떠한 형태든 임박한 적대 행위의 발생에 대한 강력한 징후(공격 경보)2. 우방 국가에 대한 어떤 성격의 침략3. 화생방 무기(표적)의 징후 또는 사용4. 잠재 적성 국가 내에서 핵 공격 계획의 변경을 초래할지 모르는 중대한 사건

군사용어

행정공통

중요 지형 지물

Key Terrain

피아의 지형지물을 확보 또는 통제함으로써 현저한 이점을 제공받는 국지 또는 지역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중점 방어 방공

Weighted Coverage

적의 예상 공격 방향이나 방공 우선순위가 높은 부대나 시설에 대하여 방공 무기를 집중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중축척 지도

1:600.000보다 크고 1:75.000보다 작은 축척의 지도로서 부대 및 보급품의 이동과 집중을 포함하는 작전계획 수립용으로 사용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증강

Buildup

1. 부대의 지정된 병력과 차량. 장비. 저장품. 보급품의 지시된 수준을 달성하는 과정.또한 이 과정을 달성하는 방법에도 적용된다.2. 부대의 능력을 추가하는 임무 때문에 해부대 고유의 편성 이외에 추가적으로 인원 및 장비를 보강하는 것으로서 증강된 부대와 피증강된 부대는 통상 지휘권의 종속 관계가 유지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증여

Donation

당사자의 일방(증여자)이 무상으로 재산을 상대방(수증자)에게 수여하는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방이 이를 수락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이다. 낙성 계약이며. 무상 편무 계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증여의 성립에는 각 당사자가 해제할 수 있다.

기타

행정공통

지구 온난화 지수

Global Warming Potential

온실가스별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낸 수치이다. 이산화탄소 1kg과 비교할 때 특정기체 1kg이 지구 온난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는 지수로 이산화탄소 1을 기준으로 메탄 21. 이산화질소 310. 수소불화탄소 140∼11700. 과불화탄소 6500∼9200. 육불화황 23900 등이다.

2009-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기타

행정공통

지면 편성

Organization Of Ground

지형의 자연 방어 능력을 보강하고 특정 지형(국지)에 점령 부대를 위치시킴으로써 방어진지를 발전시키는 것.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방 자치 단체

Local Autonomous Entity

지역공동사회의 정치와 행정을 중앙정부로부터 독립된 의사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 일정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구성한 자치단체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지방자치단체를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로 구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는 이러한 일반자치단체 이외에 교육위원회 등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있다. 광역자치단체로는 특별시와 광역시 및 도가 있으며. 기초자치단체로는 시·군 및 자치구(특별시 및 광역시의 구)가 있다.

기타

행정공통

지상 공통 장비

지상에서 운용하도록 설계된 장비로서 2개군 이상이 사용하는 장비 중 3군공통 군수 지원 품목으로 선정된 장비를 말한다.

3군 공통군수지원규정(국방부 훈령 제645호)

행정공통

지속 능력

Sustainability

1. 군사 목표 달성을 위한 작전 활동에 소요되는 전투력의 수준을 소요되는 기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군사 활동 지원에 필요한 소모 부분과 부대가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군수품의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보충하는 기능을 말한다. 2. 임무를 타협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장래에도 쇠퇴하지 않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여기서 쇠퇴란 임무 수행의 양과 질에 적용될 뿐 아니라. 임무 수행을 지원하는 자연 환경과 인간이 만든 체계에도 적용된다.

공통

행정공통

지수

Index

지수는 넓은 의미에서는 단순한 지표의 의미로서도 사용되는 비율의 일종이다. 즉 가격· 임금·생산 등 모든 경제 제량의 경향을 측정하는 개념으로서 전 계열의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변량과의 비율을 백분비로써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비율의 분모에 해당하는 변량을 기준(base)이라 하여 이를 χ로 표시한다면 비교하고자 하는 변량 x에 대한 지수(χ'/χ)×100의 형식으로 계산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수의 작성에 있어서는 기준 시점의 측정이 가장 중요한 뿐만 아니라 그 기준 시점의 결정에 따라 고정 기준(fixed base)에 의한 지수와 연쇄 기준(chain base)에 의한 지수가 작성된다. 지수에는 그 취하는 방법에 따라 많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별하여 단순 지수와 가중 지수. 개별 지수와 종합 지수 그리고 금액 지수·가격 지수·수량 지수 등의 구분이 있다.

공통

행정공통

지역 피해 통제

Area Damage Control

적의 공격(핵 및 화생 무기 공격 포함) 또는 자연 및 인위적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피해가 발생 중이나 전후에 실시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지역 피해 통제 작전의 목적은 피해를 감소시키고 인원 및 장비를 구출하는 데 있기 때문에 모든 제대의 자체 편제 장비를 사용. 우발 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수립하고 훈련되어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원

Support

1. 지시에 의해서 타 부대를 지원. 방어. 보충 또는 유지하는 군대 활동이다. 2 전투 시 단위 부대가 타 단위 부대를 원조하는 것으로 항공. 야포 또는 함포사격이 보병 지원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3. 어떤 단위 부대의 일부가 예비대로 후방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원 병과

An Assistant Branch Of The Military Service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원 장비 소요 부호

Support Equipment Required Code

지원/시험 장비 혹은 훈련 장비가 운용 능력을 유지하거나 시험하기 위하여 다른 지원 장비가 필요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부호이다.

공통

행정공통

지적도

Map Of Land Register

각 지번의 면적을 계산하고 경계를 밝히기 위하여 만든 토지의 평면도이다.

기타

행정공통

지정

Designation

적합성 평가에 있어서 정부나 국제 기구 등에서 특정 평가 기관에게 규정된 적합성 평가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정하는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지침

1. 계기에서 알고자 하는 방향. 시간. 분량을 가리키는 바늘이다.2. 가리켜 인도할 만한 준칙이나 방침을 말한다.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기타

행정공통

지침서

Guidebook

1. 지침이 될 만한 서적을 말한다.2. 지침을 적어놓거나 지침으로 사용할 만한 책을 말한다.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기타

행정공통

지휘

Command

지휘관이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계급 또는 직책을 통해서 예하 부대에 합법적으로 행하는 일체의 권한 행사를 말한다. 지휘 시에는 이에 따른 책임이 수반되며 가용한 자원의 효과적인 사용과 할당된 인원에 대한 건강. 복지. 사기 및 훈련에 대한 책임도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검열

Command Inspection

예하 부대를 대상으로 인원. 장비. 교육. 훈련 따위의 군사 전반에 걸쳐 행하는 검열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계통

Chain of Command

최상급 지휘관으로부터 말단 지휘관까지 지휘가 집행되는 지휘상의 계열을 말함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관계

Command Relationship

부여된 임무 달성을 위하여 부대를 지휘 통솔하는 권한의 정도를 합법적으로 규정한 것을 말하며. 지휘관은 지휘 관계에 의해 설정된 범위 내에서 예하 부대에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지휘 관계에는 예속. 배속. 작전 통제. 작전지휘. 전술 통제. 지원 등이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명령

Administrative Order / Directive

방침의 설정 또는 특정한 행동을 지시하는 명령으로 통상 전구 사령관급 이상의 고급 사령관에 의하여 발표되는 광범위한 목표. 정책 또는 전략계획을 지칭한다. ☞ 지령(指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통제 공격

Command Control Attack

지휘 통제 공격은 적의 지휘 통제 체제를 파괴하는 것으로 적의 지휘 통제 체제의 모든 구성 요소에 대해 취하는 제반 물리적 행동이 포함된다. ☞ C2 Attack(Command Control Attack)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통제 본부

Command and Control Center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부대의 작전을 계획하고. 지시. 조정 및 통제하는 본부를 말한다. ☞ CCC(Command And Control Center)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 통제 품목

Command Control Item

규제 품목 또는 통제 품목을 망라하고 각급 지휘관이 필요에 의거 품목을 추가하여 특별 할당을 요하는 품목으로서 지휘 통제품에 관한 리스트 및 청구 절차를 하달하는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지휘관

Commander

지휘권을 가지고 군대를 지휘 통솔하는 관직 또는 그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칭호로서. 통상 지휘관이라 함은 중대 이상의 단위부대의 장과 함선부대의 장 또는 함정 및 항공기를 지휘하는 자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관 결심 지원 도표

Decision Support Template

전쟁 단계 별 주요 결심 지점에서 지휘관 결심을 보좌하기 위한 제대 별 정형화 된 의사결정 지원도표를 말한다. 지휘 결심에 필요한 지휘관 정보 요구. 징후 목록. 신속 억제 방안 목록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 조정. 평가한다. 전략 및 상급 부대 지침을 근거로 작전 계획에 명시 또는 추가 식별된 제대 별 지휘 결심 사항 목록을 작성하고. 지휘관 결심 사항. 상황. 적·아 정보 판단 및 결심 조건 등을 포함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관 및 참모 활동 순서

결심을 수립하고 실시함에 있어서 지휘관 및 참모들이 취해 가는 일련의 행동 또는 단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관 의도

Commander's Concept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작전구상의 결과로 부대 운용에 대한 지휘관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진술한 것. 지휘관 의도에는 일반적으로 작전목적. 결정적 작전. 부대 운용지침. 최종상태 등이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관 주요 첩보 요구

Cdr's Critical Information Requirement / Commander Critical Information Requiremen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지휘권

Command Authority

지휘관이 계급과 직책에 의해서 예하 부대에 대하여 합법적으로 행사하는 권한. 지휘는 가용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군대의 운용. 편성. 지시. 협조 및 통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따르며 부하 개개인의 건강. 복지. 사기 및 군기에 대한 책임도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직무 향상 교육

Job Training

직무와 관련된 신지식. 기술 및 교리 등의 습득으로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국내외 정부 및 민간 교육기관. 방위산업체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하며. “국내실무위탁교육”과 “해외연수교육”이 있다.

432 현역군인 위탁교육 선발 및 관리지침

행정공통

직접 지원

Direct Support

지원 부대가 피지원 부대에 작전 통제나 또는 배속되지 않았어도 피지원 부대의 지원 요청에는 지원의 최우선권을 부여해서 지원하는 형태이다.

기타

행정공통

직접 지원 부대

Direct Support Unit

1. 군수에 있어서는 중간시설을 거치지 않고 사용 부대를 직접 지원하는 부대이다.2. 한 단위 부대가 다른 한 단위 부대를 직접 지원할 임무를 가진 부대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직접 지원 정비

Direct Support Maintenance

직접지원 정비부대가 주로 장비를 정비 의뢰한 사용자에게 되돌려 주기 위하여 실시하는 정비로서 직접지원 정비부대는 주로 현장수리. 주요 결합체와 소결합체의 교환. 현지 사용부대에 대한 부분품의 보급 및 기술지원 등을 제공하고 사용이 불가능한 결합체. 구성품 또는 완제품을 사용이 가능한 품목으로 교환하여 줌으로써 사용부대에게 직접 교환근무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품. 구성품 또는 결합체를 교환하고 필요한 결합체와 구성품을 수리한다. 직접지원 정비부대는 현장에서 수리할 수 없는 사용 불가장비를 사용부대로부터 수리를 할 수 있는 지점이나 폐품 수집소까지의 후송을 지원할 수가 있다. 직접지원 정비부대는 장비의 상태와 부대정비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부대정비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고 장비에 대한 점검검사의 수행을 돕는다. 정비검사의 실시는 모든 제대의 지휘책임 사항이다. ☞ 일반지원 정비

운영유지

행정공통

집결지

Assembly Area

부대가 차후작전을 위하여 편성하고 준비하기 위하여 집결하는 장소이다. 작전 시 집결지는 통상 명령하달. 전투편성. 급유. 재보급. 정비. 제독작업 및 휴식 등 전투준비를 위하여 사용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집권화 통제

Centralized Control

단일 지휘 체제 하에 집중적으로 편성된 통제의 정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집단 방호

Collective Protection

화생방 방어에 있어서 인원. 장비. 물자. 시설을 보호하기 위하여 단위부대 및 집단이 취하는 기술과 방책을 말하며. 이를 위하여 화생방 대피호 구축. 경보망 조직 훈련. 음식물. 보급품의 보호 및 제독을 통하여 집단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집중 군수

Focused Logistics

미 합참의 합동 군사 작전의 수준에 맞추어 정밀하게 맞춤화된 군수물자를 전달하여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교리상의 새로운 군수 지원 개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징발

Requisition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하에서 군사작전 수행을 위해 필요로 하는 건물. 토지. 물자를 정상적인 수단으로는 군의 수요를 충족할 수 없을 때. 보상을 지급하고 국민에게 일정한 부담을 부과하는 것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징집

Conscription

국가가 병역 의무자에게 현역(現役)에 복무할 의무를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징후

Indication

적의 취약성 및 적의 특정 능력 채택 여부를 지적해 주거나 또는 지휘관의 방책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의 활동 또는 어떠한 작전 지역의 특성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증거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징후 및 경보

Indications And Warning

적의 취약성. 지휘관의 방책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의 활동 또는 어떠한 작전지역의 특성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증거 및 그에 대한 경보를 말한다. ☞ IAW(Indications And Warning)

군사용어

행정공통

차단

Blocking / Interdiction

적이 어떤 지역 또는 통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반 수단을 이용하여 저지 또는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차단선

Interdiction Line

적을 특정 지역에서 포착 섬멸하기 위하여 병력을 배치하는 저지선으로서 지형의 특징. 가용 병력. 기동력 및 적의 침투능력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참모

Military Staff

지휘관의 지휘권 행사를 보좌하기 위하여 임명되었거나 파견된 장교들이며. 참모는 지휘관이 부대 지휘의 막중한 책임과 불확실한 전장 상황에서도 지휘관의 의지를 자유롭게 실현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보좌한다. 이를 위하여 참모는 항시 지휘관의 의도를 명찰하고 하의상달을 도모하며. 상·하 의지를 일치시켜 임무를 완성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참모 각서

Staff Memorandum

사단급 이상 참모가 관할 전 부대 참모에게 조언 또는 강조 사항을 수록한 문서이며. 발행 참모부별. 발행 연도별 일련번호를 부여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참모 감독

Staff Supervision

지휘관 예하의 타 참모장교와 개인에 대하여 지휘관의 계획 및 방침을 주지시키며. 이를 수행하는 데 조력하고 그 수행 진도를 파악하여 지휘관에게 조언함으로써 지휘관이 의도하는 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활동하는 과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Depot

보급품의 수령. 분류. 저장. 계정. 불출. 정비. 조달. 제작. 조립. 연구 또는 폐품 활용을 위한 업무 중 하나 이상의 업무를 수행할 책임을 지고 있는 대규모의 저장 또는 정비 시설을 갖춘 부대를 말한다. 통상 군 및 야전 군급 보급 지원 부대에 보급창. 기지창. 탄약창 또는 정비창 등의 명칭으로 사용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창 수리율

Depot Repair Percent

수리 순환 품목의 요수리품 총 입고 대비 사용 가능화 된 품목의 비율로서 과거 3년 간의 창수리 실적을 토대로 산출한다. 계산 식은 다음과 같다. DRP = (수리 완료량(RTS) /(수리 완료량(RTS) + 수리 못한 수량(NRTS) + 폐품량(COND))) × 100(%). ☞ DRP

운영유지

행정공통

창 순환 정비

창순환 정비는 주행 거리(Km) 도래시 장비 상태를 검사한다. 정비 제대는 정비창에서 실시하고 정비 범위는 오버홀 정비이다. 예를 들어 전차의 경우는 9.600Km. 장갑차의 경우 8.000Km. 자주포의 경우 6.400Km 도달시 실시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창 정비

Depot Maintenance

정비 개념 중 최상위의 정비 단계로 대규모 정비 시설 및 장비를 운영하며. 하위 정비 단계의 능력을 초과하는 정비에 대한 기술 및 정비 지원을 담당하는 완전 복구 및 재생 정비의 단계이며. 이는 장비의 조달 소요를 감소시킨다. 주로 군창에서 실시하나 지정된 민영 방산 업체가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야전 정비 부대의 정비 능력 초과분을 지원하며 주 작업은 상태 판단. 분해. 수리. 개조. 재생. 추려쓰기. 부품 제작. 기술 지원 등이고 완전 복구 및 재생 정비의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공한다. 1. 결합체와 부분품의 신품. 분해 수리품 또는 재생품 등을 사용하여 물자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복구. 2. 설계나 조립의 변경을 포함하는 물자의 수정. 3. 구성품의 교환과 보다 많은 위험이 수반되는 탄약 및 특수 무기의 정비. 4. 창 재고품에 대한 사소한 수리(분해 수리)5. 창 재고품의 사용 가능성에 대한 시험과 저장 중 정비6. 야전 정비 부대의 기술 능력이나 작업 능력에 초과되는 정비 지원 등을 포함. ☞ DM(Depot Maintenance).

운영유지

행정공통

창 정비 계획

Material Repair Schedule

연간 국내 창 정비 계획으로 군 정비창과 민영창의 전체를 의미하나 통상 군 정비창 창정비 계획으로 통용된다. 무기체계및 장비를 운영 중에 발생한 요수리 장비. 보기류 등을 해당 정비창에서 정비하여 사용가능 자산으로 전환시키는 계획으로서 해외 창수리 의존 품목이었으나 국내 능력이 구비되어 보급원이 국내로 전환된 품목에 대하여 해당 정비창에서 연간 창정비 대상품목 및 수량을 작성한 창정비 계획서를 말한다. 창 정비 계획은 항공기 창 정비 계획(TPS). 기관 창 정비 계획(EOS). 보기 재생 계획(Accessory Overhaul Schedule). 지상 지원 장비 재생 계획(Age Overhaul Schedule) 및 부품 제작(Manufacture)이 포함된다. ☞ MRS

운영유지

행정공통

창 정비원

창정비의 수행 구분(군직. 외주)

KIMA

운영유지

행정공통

처분

Disposal / Disposition

용도 폐지. 매각. 철훼. 양여. 멸실. 기타 재산의 이관 등으로 인한 국유재산의 감소 행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철도 수송 지원대

Railway Transportation Support Center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청구

Application / Claim; Request

보급품 또는 근무 지원 등에 대하여 요청을 하는 것. 또는 달라고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 부대가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 기간에 필요로 하는 품목의 총 수량을 산정. 이를 획득하기 위하여 보급 지원 부대에 제기하는 활동을 말하며. 청구 종류에는 초도 청구. 보충 청구. 특별 청구. 불가동 청구 등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청구 대기 시간

Requisition Wait Time

도매나 재분배를 과정에서 기인한 것으로 FDP(Forward Distribution Point) 청구에 대한 만족도를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공급망 내 성과측 정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고객 대기시간(CWT)의 하위 개념이다. ☞ RWT

운영유지

행정공통

청구 목표

Requisition Objective

현 보급 운영을 지속하고 예상되는 미래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보유하고 있거나 발주(發注) 중에 있어야 할 보급품 수량 또는 보급 일수를 말한다. 소분배 계통에서 보급 수준은 운영 수준. 안전 수준. 발주 및 수송 시간 등으로 보급 수준 청구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청구 목표(RO) = 운영 수준(OL) + 안전 수준(SL) + 발주 및 수송 시간(OST) ± 특별 수준). ☞ RO

운영유지

행정공통

청구 및 불출 우선 순위

Issue Priority Designator

부대 임무 우선 순위와 물자 소요의 긴급 순위에 따라 물자의 청구와 불출을 통제할 수 있도록 지정한 순위를 말한다. 1. 긴급 신청 : 01~03. 2. 준급 신청 : 06. 3. 보통 신청 : 13. ☞ IPD

운영유지

행정공통

청구 보급 제도

Requisitioning Supply System

보급품의 사용 부대가 부대 임무 수행에 필요한 보급품을 청구함으로써 지원부대로부터 수령 획득하는 보급 제도를 말한다. 청구 보급 제도는 사용자가 필요한 품목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청구하여 사용함으로써 보급에 대한 주도권은 사용 부대에 있으며 지원부대는 사용 부대가 청구하리라고 예상되는 품목의 수량. 시기를 예측하여 미리 확보하고 사용 부대의 청구를 기다려 이를 지원하므로 수동적인 입장에 있게 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체제

Organization. System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에 비하여 볼 때 그 조직의 양식 또는 사회조직을 말한다. 예) 사회주의 체제

기타

행정공통

초과

Excess

청구 혹은 적송 문서 상에 기재된 수량보다 더 많은 양이 수입된 경우이다. 즉. 물자 인도 시에는 초과된 증거가 없었으나 적송 문서상에 기재된 대로 개봉하여 내용물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초과량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초기 고장 배제

Burn-in

품목의 원활함을 좋게 하고 특성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사용 전에 일정 기간 동작시키는 것을 말한다. 더욱이 이것은 선별 검사(Screening)에도 도움이 되며. 사전 조건 처리라고도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초도 보급

Initial Supply

임관(任官). 입대(入隊). 복제(服制)가 변경되는 진급자 및 증창설 부대의 특수 소요 요청에 의거 보급 승인된 부대에 과거에 지급한 경험이 없는 보급품을 최초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초도 보급소요

Initial Supply Requirement

초도 보급소요는 보급품의 초도 불출이나 초도 불출의 부족량을 충당하기 위한 소요이다. 초도 보급소요는 편성 및 장비표. 분배 및 배당표 그리고 기타 인가표에 의하여 결정되며. 정확한 산정은 부대의 초도 보급 부족을 방지하고 또한 보충 및 소모 소요 그리고 예비 소요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초도 보급소요 산정 시 고려 사항은 편성 및 장비표. 분배 및 배당표. 부대의 보급품 보유 현황. 부대 창설 일자 및 보급품 소요 시기 등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초도 소요

Initial Requirement

편제 부대 및 인력에 대한 최초 필요한 양을 말하는 것으로 편제(인가) 소요와 작전 계획 소요 및 보급 수준 소요로 구분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초도 청구

Initial Requisition

현재까지 소요가 없던 품목을 최초로 청구할 경우를 말하며 이 때 청구 품목에 대해서는 다음 소요 자료가 명확히 작성되어야 한다. 1. 재고 번호 2. 품명 3. 단위 4. 단가 5. 소모성 부호 6. 수요 구분 7. 부분품 번호 8. 제작 회사명 및 부호 9. 장착 수량(QPA) 10. 기술 지시(TO) 11. 도해 번호(Figure Index Number) 12. 쪽 번호(PN).

운영유지

행정공통

총 소요

Gross Requirement

필요로 하거나 요구되는 전체. ☞ GR(Gross Requirement)

운영유지

행정공통

총 소요 목록

Gross Requirements List

제품의 생산 수량이 결정되면 그것을 부품 전개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필요한 전체 목록. ☞ GRL(Gross Requirements List)

운영유지

행정공통

총 소요량

Total Quantity Of Demand

제품의 생산 수량이 결정되면 그것을 부품 전개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필요한 총 수량. ☞ TO(Total Quantity Of Demand)

운영유지

행정공통

총 자산 가시화

Total Assets Visibility

모든 제대의 가용 자산 현황이 컴퓨터 화면에 거의 실시간에 영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실시간 물자 흐름의 판단. 정확한 분배 소요 판단. 적시적인 예측 군수 지원 및 적절한 재고 통제가 가능하다. ☞ TAV(Total Assets Visibility)

운영유지

행정공통

총체 전력

Total Force. Total War Potential

한 국가의 가용한 상비 및 동원 전력의 총계(총합).

군사용어

행정공통

최대 수리 시간

Maximum Time To Repair

모든 보수 정비 행위에 대하여 규정된 백분율(일반적으로 90에서 95%)만큼 수행할 수 있는 최대 보수 정비 소요 시간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최대 작동 한계

Maximum Operating Limit

엔진이 완전 재생(Major Overhaul) 혹은 모듈 창정비 후 차기 창정비 시기까지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혹은 소티(Sortie). 사이클(Cycle)을 말한다. ☞ MOL(Maximum Operating Limit)

운영유지

행정공통

최소 전술단위

무기체계 운용환경과 특성을 고려하여 전술적 운용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소규모

전력화평가(Field Test) 지원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114호(2012. 12. 31. 제정)

행정공통

최종 공격 통제

Terminal Attack Control

공격기의 기동 통제 및 무장 투하 허가 권한. 표적 육안 관측 가능 여부 및 우군 피해 가능성 정도에 따라 여러 통제 유형으로 나뉜다. 유형에 따라 최종 공격 통제관 혹은 전방 공중통제기(KA-1) 등에 의하여 통제 임무가 수행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최종 납품 검사

Final Acceptance Trial

주문받은 물품을 가져다 주기 전 마지막으로 수행하는 검사를 말한다. ☞ FAT(Final Acceptance Trials)

운영유지

행정공통

최종 제품 검사

검사의 목적물이 제품 생산의 과정상 최종 완성품이 되는 경우의 검사 활동.

운영유지

행정공통

최초 도착일

Earliest Arrival Date

가장 처음 도착하는 일자.☞ EAD(Earliest Arrival Date)

운영유지

행정공통

추정 과업

Implied Task

지휘관의 임무 분석 결과. 임무를 달성함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것으로 결정된 과업들로서 상급 사령부로부터의 임무에는 명시되지 않은 과업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추진 보급

Forward Supply

전투 부대가 전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직접 및 주요 전투 부대에 긴요 물자의 지원 요소를 사전 판단하여 피 지원 부대에 보급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추진 보급 지원

Automatic Supply

전투 부대가 전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접적 및 주요 전투 부대에 긴요 물자(급식. 유류. 탄약 등)의 지원 요소를 사전 판단하여 상급 군수 지원 부대에서 예하 피지원 부대에 추진 보급 지원하는 것으로서 군수 지원 부대는 전투 부대를 찾아서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피지원 부대는 지원 부대가 찾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출하

Shipment

하물(荷物)을 보내거나 실음 또는 상품을 시장으로 내어 보내는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충무 계획

Chung-Mu Plan

전시 또는 국가 비상 사태 시에 국가가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평시에 준비하는 범국가적인 비상 대비 계획으로 동원 계획의 기초가 되며 정부 자원 관리 주관 부처별로 소관 자원의 운영과 기능 수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러한 충무 계획을 시행하는 목적은 국가 비상 시 군사 작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전시 정부 기능을 유지하며 국가 자원의 신속한 동원을 보장하고 국민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충원 소요

Filling Requirement

전시. 사변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동원이 선포된 경우에 현역군 부대 편성이나 작전 수요에 필요한 인원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충원 소집

Filling Mobilization Call-up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로 동원령이 선포될 경우에는 부대 편성이나 작전 수요를 위하여 예비역 장교. 준사관 및 부사관과 군 복무 종료 후 8년 이내가 되는 예비역의 병 및 교육 소집을 마친 보충역의 부사관 또는 병을 소집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충원 지시

Recruit Direction

모자라는 병력을 채우기 위하여 내리는 지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치장

Store

장비 및 물자의 사용 통제와 치장 방침에 의거. 평시 운영량(운용 수준)초과분. 인가 초과분 및 전시 긴요 물자장비 등에 대하여 사용을 완전 통제함으로써 전시 소요를 충당하기 위하여 일정한 장소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치장 방침의 제1단계는 1972년 9월1일부터 실시한 개인 장구류였고. 제2단계는 일반 장비 및 장구류(1973년1월1일)였던 것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1974년 4월 1일부터 제3단계 조치로서. 2군 예하의 후방 사단의 화력장비류까지 치장 방침이 확대 실시되고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치장 물자

Stored Material

전시편제(인가) 소요(완편-감편)를 위하여 확보한 물자 중 평소에 사용하지 않고 일정한 장소에 저장. 관리하고 있는 물자로서 수량단위(%)로 선정 관리한다. 선정 및 범위에 있어 치장소요량은 전시 증ㆍ창설 소요량으로 총 배당량에서 감편배당량을 감소한 수량을 산정하고. 치장보유량은 전시 총 배당량에서 감편보유량을 감소한 수량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치장 장비

Stored Equipment

장비 사용 통제와 치장 방침에 의거 전시 동원 소요를 평시에 비축하기 위하여 인가된 장비라 하더라도 전량 사용하지 않고 작전 및 교육 수행 등 필수 소요에 국한하여 운용하고 기타 장비는 치장해 둠으로써 수명을 연장함과 동시에 운영유지비를 절약하기 위하여 치장해 둔 장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치장 장비물자

Stored Equipment & Material

전시 편제(인가) 소요를 위하여 확보한 장비물자 중에서 평소에는 사용(운영)하지 않고 일정한 장소에 저장. 관리하고 있는 장비 및 물자를 말한다. 즉 평소 소요(인가)분을 감하고 일정 장소에 저장. 관리하고 있는 장비·물자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치중대

Train

군수 지원을 제공하는 제반 전투 근무 지원 부대의 집단을 말한다. 이는 지상 부대에 의한 보급. 후송 및 근무를 제공하는 차량과 그의 운영 요원으로 구성됨. 치중대에는 각종 분배소. 수집소. 취사장. 정비반. 차량반 및 수용소. 급수장. 통신. 총포 및 차량 정비반. 후송반. 영현반과 지원 배속 부대 및 예하대(隷下隊)의 일부 치중대가 치중대 부근에서 운용되며. 이는 전투 치중대와 야전 치중대로 구분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침묵 해제

Silence Lifted

무선 및 시각 통신의 침묵을 더 이상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될 때 침묵을 해제시키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침투 및 국지 도발

적이 일정 지역에서 특정 목적을 위해 우리 국의 국민과 재산 또는 영역에 가하는 일체의 위해 행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침투 및 국지 도발 대비 계획

적이 일정 지역에서 특정 목적을 위해 우리 국의 국민과 재산 또는 영역에 가하는 일체의 위해(危害) 행위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침투 및 국지 도발 대비 작전

평시 및 분쟁시 적이 일정한 지역에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의 국민과 재산 또는 국가 영역에 가하는 일체의 군사적·비군사적 위협에 대비하는 작전을 말한다.

공통

행정공통

크로스 도킹

Cross Docking

창고나 물류 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분류 또는 재포장의 과정을 거쳐 곧바로 다시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이다. 물류 센터를 상품 이동 중개 기지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대량의 여러 상품이 여러 공급자/생산 업자로부터 물류 센터에 도착하면 보관하지 않고 바로 각 매장이나 고객의 주문에 맞게 소량으로 나누어 배달하여 물류 센터의 무재고를 달성하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보관 및 피킹 작업 등을 제거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입고 및 출하를 위한 모든 작업이 긴밀하게 동시에 연계된다. ☞ CD(Cross Docking)

운영유지

행정공통

킬체인

Kill Chain

한국이 북한 핵위협에 대응해 2015년까지 구축하기로 한 한미연합 선제타격 시스템이나 일정은 2014년으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킬체인은 정찰위성과 공중조기경보기 등을 이용해 북한의 미사일 표적을 탐지한 뒤 30분 안에 목표물을 타격한다는 개념으로서 잠수함을 이용한 핵무기 발사. 소형 핵탄두를 탑재한 미사일 공격. 그리고 항공기를 이용한 핵무기 투하 등 각각의 시나리오에 맞춘 억제 전략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위키백과

군사용어

행정공통

타당성

Validity

1. 수용을 강요하기에 충분히 엄격한 분류 체계에서 발견되는 보유 자료의 질. 2. 시험 또는 조사 내용이 측정하고자 하는 요소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정도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타마 부대

Pack Troop

화물을 탑재하는 군마로 편성. 장비된 부대를 말한다. 타마 수송은 자동차 수송이 불가능한 험한 지형에서 경화물 수송에 사용되며. 도수(徒手)운반에 의존하게 될 지형에서는 타마 수송을 이용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탄약 검사원

각 군에 배속되어 탄약검사 및 정비업무에 근무하는 자로서 각 군이 정하고 있는 소정의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탄약검사 전문요원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탄약 보급소

Ammunition Supply Point

탄약을 사용 부대로 또는 사용 부대에서 예비 부대로 분배하기 위하여 가용 탄약을 추진할 지점을 말한다. 군지사 예하 탄약 대대에서 야전 지역의 탄약 보급을 위하여 설치 및 운용하는 보급소이며. 탄약의 수령. 저장. 검사. 정비 및 불출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통상 군단에 편제된 탄약 대대에서 운용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탄약 상태 기호

탄약의 저장관리. 기록보고를 위하여 탄약의 상태를 15개로 구분하는 것으로써 악작용이 발생된 탄약로트는 원인규명 결과 확인 시까지 해당 군에서 임시 불출중지 탄약으로 분류하며 조사분석 결과에 의해서 임시불출중지 탄약은 적절한 탄약 상태기호로 재분류 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탄약 일반 검사 탄약 기능 시험

각 군의 탄약검사원에 의해서 실시되는 저장탄약신뢰성평가로 비축탄약에 대한 기능 및 비기능특성. 안전도. 저장특성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탄약고 간 거리

Inter Magazine Distance

두 탄약고 사이에 격리되어야 할 최소한의 허용 거리를 말한다. 이는 저장되는 탄약이나. 폭발물의 양 및 형태 그리고 탄약고의 형태에 의하여 결정된다. 탄약고 간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폭파 시 충격파의 전파를 방지하고 파편에 대해서도 상당한 정도의 방호(防護)를 제공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 IMD(Inter Magazine Distance)

운영유지

행정공통

탈거

차상위 조립체에서 예비/수리 부품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작업.

운영유지

행정공통

탈거 및 교체

Remove And Replace

오작동. 파손 또는 마모 부품을 사용 가능한 예비/수리 부품으로 대체하는 행위.

운영유지

행정공통

탐색 및 구조 본부

Search And Rescue Center

탐색 구조 책임관이 주어진 탐색 구조 구역 내에서 탐색 구조 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문 요원으로 구성되는 작전 핵심 부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탐색 및 구조 협조관

Search And Rescue Coordinator

합동 탐색 및 구조 협조 본부와 지정된 지역 내에서 합동 탐색 및 구조 작전에 대해 전반적 책임과 권한을 가진 지역 사령관의 탐색 및 구조 업무 대표자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탑재

Embarkation

1. 함선. 항공기 및 차량내에 실제로 부대. 장비 및 보급품을 적재하는 것을 말한다. 2. 상륙 작전에서는 목표 지역으로 이동을 위하여 함정 및 항공기에 해군 및 상륙군의 인원과 장비를 적재하는 것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탑재 계획

Loading Plan

항공기 혹은 함정. 차량 및 열차의 탑재 지대를 선정. 설치. 통제하며 탑재 지대로 이동하고 각 부대의 병력과 장비 및 보급품의 탑재 우선순위를 지정하며 부대원에 대한 상황 설명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식으로 작성된 계획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탑재 명령

Embarkation Order

인원과 화물을 함선이나 항공기로 이동케 하는 일자. 시간. 통로 및 방법을 규제한 명령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탑재 및 톤수표

Embarkation And Tonnage Table

상륙 부대 또는 해군 부대에 의하여 전투 적재 함선에 적재된 인원과 화물을 표시하는 종합된 도표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탑재 항만

Port Of Embarkation / Sea Port Of Embark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토지 수용

Expropriation Of Land

국가가 특정의 공공 사업에 필요한 토지의 소유권을 법률로서 강제로 받아들이는 행정 처분으로 국가가 특정 사업을 위하여 사유 재산을 토지수용법 제 14조 및 25조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취득 또는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통계량

관측값의 함수. 엄밀하게는 표본 확률변수의 함수를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통계적 포함 구간

주어진 신뢰수준으로 최소한 모집단의특정부분을 포함한다고 명시될 수 있는 구간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통계적 품질 관리

Statistical Quality Control

사용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기 위한 과학적 품질관리 활동의 일환으로. 품질 표준 설정 및 생산품의 검사 등에 통계학적 원리와 기법을 적용하여 품질을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 SQC(Statistical Quality Control)

기타

행정공통

통상 명칭(별칭)

무기/전력지원체계의 상징적인 의미 혹은 임무 구분과 의사전달을 돕기 위한 명칭으로 일반적인 문서와 대외 홍보 등에 활용한다. 사례) 흑표

군수품품명 및 모델번호 부여업무 가이드북

행정공통

통신 근무

Communication Work

부대의 통신망을 편성·설치·운용·관리하는 일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통신망 통제소

Communications Network Control

통신망 내의 통신을 통제하는 설비를 갖춘 통신소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통제 보급률

Controlled Supply Rate

전쟁 지속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재보급 가용시까지 현재의 탄약가용 범위 내에서 사용을 통제하기 위하여 설정한 소모량으로 전투에 투입되는 화기에만 적용한다. 1. 통제 보급률은 탄약 재고의 가용성 및 작전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하여 통제한다. 2. 연합사에서 탄약 할당(AA)을 받은 군 사령부는 CSR을 산출하여 군단에 하달하며 사단급 이하 제대에서는 통제 보급률에 의해 전시 탄약 보급을 통제한다. ☞ CSR(Controlled Supply Rate)

운영유지

행정공통

통제 수요 예측 방법

Controlled Demand Forecast

신뢰할 수 있는 과거 수요 제원이 두 개 이하인 경우나 최근 수요가 발생한 신규 품목인 경우 최근 12개월 동안의 수요를 적용하거나 두 개 수요 제원의 산술평균을 적용하여 다음 연도의 소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통제 수요라고도 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통합 물자 관리

Integrated Material Management

한 기관이 3군의 보 급품종. 일용품 혹은 어떠한 품목에 대해 국방부가 총 관리 책임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는 통상 소요 계산. 예산 수립. 자금 확보 저장. 불출. 목록 작성. 표준화 및 구매 기능을 포함한다. ☞ IMM(Integrated Material Management)

운영유지

행정공통

통합 점검

Integrated System Check

각개의 장비가 작전 통제 절차에 따라 통합적으로 작전 임무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 ISC(Integrated System Check)

군사용어

행정공통

통합 정비 지원 운용 도표

정비 기능 분야의 지원 계획 수립 간 지원이 요구되는 시·공간 요소와 가용 정비 능력을 통합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비 제대 지휘관과 참모가 공동으로 발전시킨 방책 발전의 결과를 종합 정리한 도표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특별 정수

Special Level

기지 수요를 토대로 산정된 수요 정수(Demand Level: DL)가 미래의 수요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없을 경우. 장비 증감 및 과거 수요 실적을 고려하여 인위적으로 설정하는 수준이며 다음과 같은 종류로 운영한다. 1. 최저 정수(NL) : 미래의 수요가 증가할 요인이 있을 때 설정되며 청구 목표는 Max(최저 정수. 수요 정수)이다. 2. 최고 정수(XL) : 미래의 수요가 감소할 요인이 있을 때 설정되며 청구 목표는 Min(최고 정수. 수요 정수)이다. 3. 고정 정수(FL) : 장비. 병력. 시설물 등이 소모량 및 부대 임무 중 소모 계수(Factor)를 근거로 하여 산출되는 절대 소요량(실수요)을 일정 기간 지원하기 위해 설정되는 정수이다. 4. 부가 정수(AL) : 전시 비축 소요 및 생산중단 대비 사전 확보 품목. 동시 조달 수리부속(CSP) 등 특수 수요가 발생할 때 설정한다. 부가 정수는 최고 정수. 최저 정수. 고정 정수와 이중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청구 수량 결정 및 일반 운영 개념상 청구 목표와 별개로 운영하며 실 청구 목표는 청구 목표(RO)와 부가 수준(AL)를 합한 수량이 된다. ☞ SL(Special Level)

운영유지

행정공통

특수 물자 부호

Special Material Content Code

품목이 특수한 취급. 예방 조치. 관리 통제를 요구하는 특수 물자인지 또는 그러한 특수 물자를 포함하는지를 나타내는 부호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특수 소요

Special Requirement

현재 우리 군에서 사용하지 않으나 미군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특수 소요에는 가산 운영 계획량(AOP)과 특수 우발 재고(SCS)의 두 가지가 있다. 가산 운영 계획량 특수 군수 지원 소요 또는 정상적인 인가량을 초과하여 발생되는 소요를 지원할 계획된 수량으로 각군 본부나 국방부에서 승인한다. 예를 들면 특수 지역 작전 시 항만 시설 건설 소요 등이 있다. 특수 우발 재고로 지정된 연합군용 전시 대비 수량으로서 평시에 확보(구매)되어 미군 통제 하의 시설부대에 예비로 저장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특수 인가 프로그램

Special Access Programs

동일한 수준의 첩보에 요구되는 보안조치 이상의 향상된 보안조치들(예: 보호. 인가요구 등)을 적용하는 모든 국방부 프로그램 혹은 활동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특수 정비 품목 부호

Special Maintenance Item Code

정비 내용별 분류하는 부호 : 비수리(A). 공장 수리(B). 적절한 세트 교환(C). 시험 시 선정(D). 핵 방호 품목(E). 정비 요원의 안전에 직접 영향을 주는 품목(H)

운영유지

행정공통

특수취급 우편

특수한 취급을 요하는 우편. 등기. 속달. 접수 시각 증명. 배달 증명. 내용 증명. 특별 송달. 연하(年賀) 특별 우편 등이 있다.

기타

행정공통

특정값

측정눈금에 대한 측정결과이다.

방사청용어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파견 부대

Detached Unit

편제 부대로부터 떨어져서 근무하고 있는 단위 부대로서 파견 기간 동안에도 원소속부대에 예속된 부대이다. 이 부대는 독립 부대로서 기능을 발휘할 수도 있으며. 또는 타 부대에 배속되거나 타 부대와 함께 또는 타 부대 밑에서 근무할 수도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파급 효과

Ripple Effect

일정한 투자 증가분에 의한 승수 효과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파기

Destruction

물자를 폭파. 소각. 매몰. 해중투기. 기타 수단으로 파괴 또는 유기하는 것을 말한다.

공통

행정공통

파손

Damage

소포 화물에 주로 적용되며 포장 내의 물자 일부 혹은 전량이 파손된 하자를 말한다. 그러나 소포 화물이 아니더라도 보급원에서 규정된 포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된 파손은 보급원 하자로 간주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패러다임

Paradigm

사고와 행동의 기준이 되는 인식과 개념의 구조/틀이라 할 수 있으며. 기하학에 비유하면 모든 공식의 기초가 되는 공리에 해당됨. 따라서 공리가 변화되면 그 공리에 기초하고 있는 모든 공식이 바뀌듯이 Paradigm이 변화하면 관련된 모든 생각과 사고방식. 행동 기준이 달라짐. 따라서 미래 변화에 빨리 적응하려면 Paradigm 변화를 빨리 읽어 내고 대비책을 수립해야 한다.

기타

행정공통

패키지화

특정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관련성 있는 요소를 통합하여 편성하는 것으로 2가지 이상의 세트 요소를 하나로 통합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차 보충시 즉각적인 전투 임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인원(전차장. 사수. 탄약수. 조종수) 장비(주장비. 기관총 등 부수 장비). 물자(탄약. 유류. 부수 기재. 수리부속품)를 각각 세트화한 후 이를 통합지원하는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편. 건

권 또는 책을 구성하는 논리적인 구분단위로서 한 건의 메타데이터 작성대상이 되는 것으로 현대간행물에서는 편. 고전적 자료에서는 건이라고 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방산물자 계약 및 원가관계 법규

행정공통

편각

Deflection Angle / Drift Angle

1. 트래버스에서 전 측선의 연장선과 다음 측선이 만드는 각. 즉 관측점(P)에 트랜싯을 세워서 전점(P-1)을 후시하고. 망원경을 반전해서 얻어지는 전 측선(P-1점과 P점이 만드는 선분)의 연장선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 점(P+1)을 전시했을 때의 각을 측선(P점과 P+1점이 만드는 선분)의 편각이라 한다. 2. 나침반의 자침이 진남북으로부터 나침반의 자침이 기울어진 수평각.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은 진남북이 아니라 어느 정도 서 또는 동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이와같은 편각은 해마다 조금씩 달라진다. 3. 비행중 항공기 기체의 방향과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편람

Hanbook

1. 업무편람 / 직무편람 등2. 사무를 맡아보는 사람에게 사무분장의 규정. 분과 분장의 규정 따위를 지시한 책자3. (직업. 교육용 등의) 안내서. 입문서4. (특수분야의) 참고서. 편람. 교본5. 여러 가지 내용을 간략하게 추려엮은 작은 책자6. 특별한 주제. 도구. 기계에 대한 지침이나 조언을 주는 것7. 어떤 특정분야 또는 주제에 관한 참고용 서적8. 한 분야의 모든 영역을 총 망라한 것으로 해당 분야의 어떤 사항을 찾아보는데 주로 사용되도록 편찬한 책9. 경영 핸드북. 출판핸드북 등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기타

행정공통

편성

Organization

집단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원. 물자. 시설. 예산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조화시키는 과정. 즉 목적 달성을 위하여 소정의 편제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편성 및 장비표

Table Of Organization And Equipment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편성 부대 보급

Organizational Supply

편성 부대 자체 보급품에 관하여 사용 부대에 의해서 인가 및 수행되는 보급 근무를 말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보급 제 1단계 및 제 2단계를 결합한다. 제1단계는 부대 보급으로부터 인가된 최초 보충 보급품의 획득에 있어서 개인 사용자. 휴대자. 운용자에 의해서 수행되는 보급 단계이고. 제2단계는 부대급에서 인가된 최초 및 보충 보급품에 대한 획득. 분배 계산에 있어서 특별히 훈련되고 지정된 요원에 의해서 수행되는 보급 단계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편수

Editing

보급 거래에 있어 피지원부대가 보급 지원부대에게 필요로 하는 보급품에 대한 청구서를 제출하는데. 이때 지원부대에서 청구서에 기록된 각종 제원(부대. 문서 식별 번호. 재고 번호. 불출 단위. 수량 등)의 정확성 및 적절성을 심사하여 이를 타당하게 수정 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보급 거래 행정이 거의 전산으로 처리되는 관계로 기계 처리 품목의 경우 컴퓨터에 의해 자동적으로 편수가 이루어진다. 이때 청구서의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착오 처리 혹은 취소 등의 조치가 취해지고 적절할 경우에는 불출 및 불출 예정 등으로 조치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편제

Organization

1.부대 또는 기관의 임무 수행에 적합하도록 하부 조직에 대하여 임무 및 기능을 부여하고 부서 또는 부대를 편성하여 정원 및 장비의 책정과 지휘 관계 등을 정하는 것으로서 평시 편제와 전시 편제로 구분됨. 평시 편제는 평시 부대 임무 수행에 필요한 인원과 장비로서 규정된 상비군 편제로서 유사시 전시 편제 전환을 위한 근간이 된다. 전시 편제는 인력. 물자. 재정 및 가상 적국의 군사 상황 등 자국의 전쟁 지속 능력과 전술 상황을 고려한 전시 대비 편제이다.2.개인을 편성하여 군대 또는 단체를 만든다는 뜻이다. 군사조직의 필수적인 부분을 조직하거나 할당한 것으로. 부대편성 및 장비표상의 표준 요소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평가

Assessment. Evaluation

.중요성. 크기. 특성을 결정하는 업무 및 수집된 자료에 대한 가치부여 또는 평가업무.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한다.

공군군사용어사전

기타

행정공통

평균 가용도

Availability Mean

수리 가능한 경우에 관측된 누적 시간에 대하여. 요구된 기능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한 누적 시간의 비 혹은 임의의 몇 개의 시점에 있어서 동일한 관측 대상 중에서 요구된 기능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한 비율의 평균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고장간 사격발수

Mean Round Between Failure

총 사격발수를 총 고장횟수로 나눈 값으로. 화포체계에 적용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고장간 운용시간

Mean Time Between Failure

수리 가능한 품목의 신뢰성 특성치를 표현하는 단위로. 총운용시간을 총고장횟수로 나눈 평균값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고장간 주행거리

Mean Kilometer Between Failure

총 주행거리를 총 고장횟수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며.엔진/변속기 등에 대한 고장률 값 산정 시 적용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보급 수준

Average Level Of Supply

저장 수준 보충 기간 중에 분배소에 보유하여야 할 물자의 평균 수량을 말한다. 이것은 운용 수준의 1/2과 안전 수준의 합계로 구성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불가동 시간

Mean Down Time

무기체계등의 정비도를 산출할 때 사용되는 시간 중 시스템이 가동될 수 없는 시간의 평균치를 말한다. 무기체계등에서 발생되는 불가동 시간은 정비 시간과 행정 및 군수 지연시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 MDT(Mean Down Time)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수리시간

Mean Time To Failure

수리 불가능한 장비에 대한 신뢰성 특성치의 하나로 수리활동의 업무빈도에 대한 신뢰성을 나타낸다.이는 설계특성 및 정비성에 영향을 주고.수리업무에 소요되는 총시간을 정비활동의 총 행위 수로 나눈 값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정비 조치 간 시간

Mean Time Between Maintenance Actions

과학기술용어사전

기술지원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균 창정비 주기

Time Between Overhaul

장비의 창 재생 이후 차기 창 재생을 위해 입고되기까지의 사용 시간으로서 최대 작동 시간(MOT)과 비교하여 장비의 품질 상태를 판단케 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시치로서 활용된다. ☞ TBO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시 운용 예비 부품

Peace Time Spare Parts

평시 항공기 가동율을 유지하며 훈련 시 사용하는 예비 부품이고. 전시가 되면 운용 수준에 비례하여 추가 조달이 이루어지는 부품을 말한다. ☞ PTSP

운영유지

행정공통

평시 저장 인가 품목

청구 목표 설정 품목을 말하며. 평시 저장 비인가 품목은 청구 목표 미 설정 품목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검증

경제적 수리 한계가 초과되고 정비 및 재생 가치가 없는 물자를 폐품으로 판정하는 것을 말한다. 폐검정은 폐처리 전에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폐장비 검정은 장비를 검사하여 경제적 수리한계가 초과되고 정비 및 재생가치가 없을 때 폐장비로 판정하는 것이다. 2. 폐품 검정은 부분품 또는 결합체. 기타 물자(장비 제외)를 검사하여 경제적 수리한계가 초과되고 정비 및 재생 가치가 없을 때 폐품으로 판정하는 것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기

Abolition

폐지하여 버림을 뜻한다. 불용의 결정을 한 군수품을 매각하는 것이 국가에 불리. 부적당하다고 인정되거나 또는 매각할 수 없는 군수품이 있을 때 취하는 처분의 형태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기 및 퇴역 비용

Disposal And Retirement Cost

폐기 비용은 무기체계를 폐기할 때 소요되는 비용과 남은 수리부속품을 처분하는 데 드는 비용을 포함한다. 운영유지 비용에 시스템 퇴역 및 폐기 비용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기물

쓰레기. 연소재.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칼리 및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 활동에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물질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창식 재물 조사

Closed Inventory Method

저장되어 있는 전 재고품에 대하여 일체의 수불 행위를 중단하고 특정 날짜 기준으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이 조사 방법은 정확성이 있는 반면. 수불 업무에 지속성이 없으므로 예비 목적으로 저장된 재고품에 적용하는 것이 유리한 방법이다. ☞ CIM(Closed Inventory Method)

운영유지

행정공통

폐처리

Disposal / Wash Out

폐품 검정 및 폐 장비 검정 결과 경제적 수리 한계가 초과되고 정비 및 재생 작업을 할 가치가 없는 품목으로서 재생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비 및 부속품 결합체에 대하여 군 보유 자산에서 삭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때 필요한 수리부속품의 동류 전용 또는 일부 비군사화 작업이 이루어진다. 폐 처리에는 재산 처리가 포함되지 않는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포장ㆍ해체

Package/unpackage

수송. 저장을 위하여 체계와 장비에 대하여 수행하는 업무를 말하며 포장을 푸는 데 필요한 행위도 포함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표본 검사

Sample Inspection

검사 대상품을 전부 검사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표본을 선택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를 전체의 상태를 평균적으로 판정하는 검사이며 샘플링 검사라고도 한다. 제품의 로트에서 일정한 크기의 표본 즉. 시료를 시험 및 측정하고 그 결과를 로트에 대한 판정 기준과 대조한 후 그 로트를 합격 혹은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이다.

기타

행정공통

표본 분산/시료 분산

Sample Variance/Experimental Variance

방사청용어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표본 수

Sample Number

표본추출기준표에 의한 표본의 수를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표본 조사 대상

Sample Survey Object

감손율 산정 대상업체가 제출한 자료 중에서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의 표본추출기준표에 따라 추출된 표본 부품 또는 품목을 가르킨다.

510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기타

행정공통

표본 조사 부품

Sample Survey Part

표본으로 추출되어 표본조사한 부품을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행정공통

표본 표준 편차/시험 표준 편차

Experimental Standard Deviation

같은 측정량에 대한 일련의 n회 측정에서. 결과의 분산의 특성을 나타내는 양이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표적

Target

1. 사격으로 공격할 수 있는 모든 인원. 물자. 지형지물. 참조점 등을 말하며 화력 계획 작성에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술어임. 표적에는 임기 표적과 계획 표적이 있다.2. 연습 또는 실제 전투에서 화력이 지향되는 특정한 지점. 지역. 물체. 물체군3.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량. 질 및 방편으로 표현되는 목표 4. 레이더로 추적되고 있는 물체로서 무전파를 반사하고 있는 특정 물체 5. 정보 작전을 지향하는 국가. 지역. 시설. 기관 또는 인원6. 함포 지원에 있어서 표적에 명중한 탄착의 폭발

군사용어

행정공통

표적 방위

Target Bearing

1. 사격함에서 측정한 표적의 나침반 상의 진방위를 말한다.2. 상대 방위:함수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0도부터 360도로 또는 기수로부터 시계 방향으로서 수평으로 측정한 표적의 방위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표적 분석

Target Analysis

군사적 중요성. 공격을 위한 우선순위. 원하는 파괴 또는 손상의 정도 획득에 필요로 하는 무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잠재적 표적을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표적 순위별 저장

Stockpile To Target Sequence

핵무기를 저장소에서 반출. 조립. 시험. 수송하여 표적에 투발하는 것을 포함한 사항의 순서와 순열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품류 부호

Expendable Reparable

정비에 있어 해당 품목의 품류 및 반납 한계를 구분하여 불출과 반납 실적을 확인하며. 보급 수준 조정 부호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K : 등록 장비. P : 기지 반납 대상 수리부속품. R : 기지 반납 대상 소모품. W : 기지 반납 대상 일반 물자. Q : 소모성 수리부속품. S : 소모품. T : 건전지. Z : 수공구. Y : 피복 및 개인 장구류. U : 화공약품 및 잡유. X : 소모성 일반 물자. N : 비등록 장비. 이것은 청구 부호라고도 한다. ☞ ER(Expendable Reparable)

운영유지

행정공통

품목 명칭 부호

Item Designator Code

장비의 성능과 특성. 일반적인 형상에 의해 장비의 명칭. 형식. 모델과 계열 명칭으로 구성된다. 1. 형식 명칭(Type Designator) : 기능 혹은 용도에 근거한 장비의 광범위한 분류 2. 모델 명칭(Model Designator) : 본질적으로 동일한 성능 특성을 가지는 특정 형식 명칭내의 장비 식별3. 계열 명칭(Series Designator) : 기본 설계는 동일하지만 형상은 상이할 수 있는 특정 모델 명칭 내의 장비 식별4. 보충 부호 명칭(Suffix Designator) : 합동 전자 형식 명칭 체계를 사용하는 품목에 대하여 형식. 모델. 계열 명칭과 더불어 사용하는 추가 정보

운영유지

행정공통

품목 분류

Item Sorting

통제 및 관리 목적상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물품의 종류를 여러 가지로 분류하는 것이며.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1. 성층별 분류 : 주요 품목. 주보조 품목. 부보조 품목. 수리부속품 등. 2. 수요 금액별 분류 : 고액. 중액. 저액 품목. 3. 규격별 분류: 표준 품목. 비표준 품목. 4. 특성별 분류: 특수품. 공통품. 5. 병과별 분류 : 기술 특과별 품목. 6. 종별 분류 : 10종 분류 7. 통제별 분류 : 통제품. 비통제품. 8. 경제성별 분류 : 고급품. 중급품. 저급품. 9. 수요 빈도별 분류 : 순환 수요 품목. 비순환 수요 품목. 10. 소모성별 분류 : 소모품. 비소모품. 11. 주종별 분류 : 주 품목(장비). 보조 품목(장비). 12. 단가별 분류 : 고가. 중가. 저가 품목. 13. 활용성별 분류 : 활용. 비활용 품목. 14. 회전율 고저별 분류 : 고회전율. 저회전율 불출 품목. 15. 사용 대상별 분류 : 민수품. 군수품. 16. 신 구형별 분류 : 신형 장비. 구형 장비. 17. 사용 년한별 분류: 신품. 중고품. 폐품. 18. 가공 정도별 분류: 완제품. 반제품. 원재료. 19. 용도별 분류 : 생산재. 소비재. 20. 환금 대상별 분류 : 환금 가능품. 환금 불가능품. 21. 상용성별 분류 : 상용 품목. 비상용 품목. 22. 상비성별 분류 : 상비품. 비상비품. 23. 저장별 분류 : 인가 저장 품목. 비인가 저장 품목. 24. 계정 편의별 분류 : 재산. 소모품. 수리부속품. 25. 관리 방법별 분류 : 전비품. 통상품. 26. ADPS하에 따른 분류 : 관리자. 취급 품목. 기계 취급 품목.

운영유지

행정공통

품목 식별

Item Identification

물리적화학적 특성 등을 서술하여 품목의 중복 여부를 검색하여 유일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품목 우선 순위 부호

Item Priority Code

전투 위주 보급을 하기 위한 품목별 우선순위 부호로서 길이는 한 자리의 문자로 표시된다. 예를 들면- A: A1(기능 필수품목 중 야전주요 D/L 요인 품목)- B: A1(전투장비 유지 기능필수 품목)- C: A2(전투장비의 주요품목)- D: A3(전투장비에 없어도 지장이 없는 품목)

운영유지

행정공통

피스톤 엔진

Piston Engine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왕복기관을 피스톤엔진이라고 부른다. 과거에는 왕복기관을 프로펠러기나 헬기의 주동력원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터보샤프트엔진을 주동력원으로 사용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기타

행정공통

피해 평가

Damage Assessment

1. 표적에 대한 공격 효과의 판단2. 국가 안보에 관한 비밀 첩보의 누설의 영향에 관한 판단

군사용어

행정공통

학습 곡선

Learning Curve

실제로 생산 활동과 관련하여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작업자의 학습 능력으로 생산의 효율이 높아지는 (생산되는 제품의 수에 따라 제품 평균비용이 저하하여 가는)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통상 경험의 척도로서 누적 생산량이 쓰이고. 효율의 척도로서 단위당 제품 비용이 쓰인다. 이는 연습곡선이라고도 불리며 유사한 개념으로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이 있다. 학습곡선에서는 세로축에 그 제품 제조에 직접 관계되는 노무비가 사용되는 데 비하여. 경험 곡선에서는 일반관리비 중 그 제품에 배부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공통

행정공통

할당 보급 제도

Forced Issue Supply System

보급 소요를 과거의 수요 실적에 의하여 소요를 예측하는 이외의 방법으로 이는 소요를 예측하여 사용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지원 부대가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보급량을 결정. 보급 지원을 하는 제도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합동

Joint

1. 동일 국가의 육ㆍ해ㆍ공군 중 2개 군 이상의 부대가 동일 목적으로 참가하는 각종 활동. 작전 편성을 지칭한다. 2. 어떠한 용어의 선행어로 사용될 때는 그 말의 정의가 육군. 해군. 공군 및 해병대를 포괄하는 의미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개념

Joint Concepts

합동 작전을 수행하게 될 개념을 제시해 주는 개략적인 틀로서 합동 작전 개념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상위 개념은 합동 기본 개념이며. 하위 개념은 합동 운영 개념. 합동 기능 개념 및 합동 통합 개념으로 구분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개념서

합동 군사 전략서(JMS)의 부록으로서 합동군사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동군의 운용 개념을 제시한 중·장기 기획문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과제 목록

Joint Task List

합참의장 및 각 본부부와 각군. 작전사령관들이 군사력 운영간 합동성통합성동시성 달성을 통해 국가 및 군사목표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과업을 구체적으로 과제화한 전쟁수행 순수 소요 목록으로서 합동군사목표ㆍ임무달성을 위해 합참ㆍ작전사ㆍ합동부대가 수행할 과업을 각개 행위('무엇[what]')를 중심으로 목록화하고 제대별 수행과제에 대한 수준차(목적. 수단. 규모. 역할 등)를 고려하여 전략ㆍ작전ㆍ전술적 수준의 과제로 구분하며. 전쟁수준별로 작전수행에 필요한 과제들과 과제에 대한 정의조건평가요소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교리

Joint Doctrine

합동 작전을 수행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데 공통적으로 적용할 교리로서. 기준 교리와 운용 교리로 구성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교범

Joint Publication

합동 교리를 수록한 간행물로서. 합동 기준 교범과 합동 운용 교범. 합동 참고 교범 등이 포함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교범 초안

Joint Publication-test Pub

합동 교리를 연구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합동 교리로 발간하기 이전에 작전 부대를 대상으로 한 시험 적용. 평가를 목적으로 발간하는 합동 교리 문헌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군사 전략 능력 기획서

Joint Strategic Capabilities Plan

목표 연도의 초기에 구비된 군사능력에 기초하여 부여된 전략적 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관련 전시문서인 국방 전시지원소요 및 능력판단서. 국방자원 동원운영계획서. 국방전시예산서. 합동작전계획 작성에 필요한 군사력 운용지침과 자료를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군사 전략 목표 기획서

Joint Strategy Objective Plan

국방목표 달성과 군사전략 수행을 위한 중ㆍ장기 군사력 건설소요. 부대기획소요 및 소요의 우선순위를 제시하는 문서로서 국방획득개발계획 및 국방중기계획 수립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며. 매년 국방정보판단서. 국방기본정책서. 합동군사전략서(JMS) 및 합동전장운영개념 등을 기초로 중기(F+3~F+7년)와 장기(F+8~F+17년)로 구분하되 장기는 전ㆍ후기로 구분하여 작성된 기획문서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군사 전략서

Joint Military Strategy

국가국방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전략과 군사력 건설방향이 제시된 문서로서 합동군사전략목표기획서(JSOP). 국방연구개발계획서 및 국방중기계획서 작성에 기초자료를 제시하며. 매 3년 주기로 국가안보전략서. 국방정보판단서 및 국방기본정책서 등을 기초로 중장기 대상기간(F+3~F+17년) 동안의 군사전략 목표 및 개념. 군사력 건설방향 등이 제시된 기획문서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합동 군수

Joint Logistics

합동 군수는 합동군 사령관과 참모가 동일 국가의 2개 이상 군의 작전 부대의 방호. 이동. 기동. 화력 및 지속을 지원하기 위하여 군수 작전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술과 과학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기획

Joint Planning

국가 안보 목표 및 국방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략 환경을 평가하고 군사력 운용 방향을 구상하여 군사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군사전략을 수립하고 군사력을 운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분석

분석 주관 부서의 책임 하에 국방부. 합참. 각군/기관의 관련 부서 및 국내외 전문 기관의 요원을 지원받아 상근 또는 비상근 요원으로 공동 분석팀을 구성하여 분석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소요

Joint Requirement

2개 이상의 국방부 산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소요를 말한다. 예를 들어. 호환성. 상호 운용성. 통합성을 위한 모든 C4I 및 ISR 체계의 소요는 모두 합동 소요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전략 능력 기획서

Joint Strategic Capable Plan

☞ 합동 군사전략능력기획서

KIMA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전략 회의

합참에서 합동 장기 군사 전략 기획서. 합동 중기 군사 전략 목표 기획서. 합동 중기 부대 기획서. 합동 군사 전략 능력 기획서 등 각종 기획 문서와 군령에 관계되는 주요 사안에 대하여 전략 기획 실무 협의회 종료 후 관련 부서 참모부장 및 국장급 의견 조정을 위한 회의로서 위원장을 합참 전략 기획 참모 본부장. 위원은 합참 관련 부장. 각 군 관련 참모 부장. 연합사 관련 참모(필요시)로 구성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전투 발전 체계

Joint Combat Development System

KIMA(상호운용성)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중장기 군사 전략 목표 기획서

국방 목표 달성과 군사전략 수행을 위한 중장기 군사력 건설 소요. 부대 기획 소요 및 소요의 우선 순위를 제시하는 문서로서 국방중기계획 수립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며. 매년 국방 정보 판단서. 국방 기본 정책서. 합동 군사전략서(JMS) 및 합동 전장 운영 개념 등을 기초로 중기(F+3~F+7년)와 장기(F+8~F+17년)로 구분하되 장기는 전후기로 구분하여 작성된 기획 문서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중장기 무기체계기획서

합동 중장기 군사 전략 수행에 필요한 장기 무기체계발전 방향. 무기 소요 결정 및 선정 결과를 수록한 문서. 이는 국방 중장기 획득 개발 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 참모 회의

Joint Chiefs Of Staff Council

국방부 장관의 군사 자문 기관으로 합참 의장과 각군 참모 총장으로 구성되며. 이를 합동 참모 본부가 주관하게 되며 합동 참모 회의는 국방부 장관의 최고 군사 고문 역할을 하게 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군

동일 국가의 육·해·공군 중에서 2개 군 이상으로 구성된 부대로서 단일 지휘관의 통합 지휘 또는 작전 통제 하에서 작전하는 부대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합동성

Jointness

미래 전장 양상에 부합한 합동개념을 발전시키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군사력을 건설하며. 각 군(육해공해병)의 전력을 효과적으로 통합 발휘시킴으로써. 전투력의 상승효과(Synergy Effects)를 극대화시켜 전승을 보장하는 것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행정공통

항공 우주 산업

Aerospace Industry

항공기의 몸체와 엔진 따위를 만드는 항공기 산업과 미사일. 로켓 따위를 만드는 우주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기타

행정공통

항공 우주 전자 공학

Avionics

항공기나 우주선에 관련된 전자 공학이다.

기타

행정공통

항공 우주공학

Aerospace Engineering

항공기·우주선의 설계·제조와. 대기권과 우주 공간 비행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타

행정공통

항만 능력

Port Capacity

하루 동안에 양륙을 하고 항만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화물의 중량 및 인원수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계획상의 요소로서 항만의 하역 능력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항별 품목

Line Item

청구서 상의 각 란에 기재된 개별 품목을 말하며. 청구서나 발송 명령 상에 저장 번호별 및 명칭별로 표시된 각 품목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부여된 일련번호를 항별 품목 번호라고 한다. 이 번호는 청구서나 발송 명령서 상 그 품목의 상관적 위치를 표시한다.☞ LI(Line Item)

운영유지

행정공통

항별 품목 번호

Line Item Number

LOA(청약 및 수락서)의 상세 항별 품목(LI : Line Item)을 식별하는 3자리 영문숫자 부호로서 본 부호는 고객 증서에 영원히 보존된다. ☞ LIN(Line Item Number)

운영유지

행정공통

해리

Nautical Mile

지구 적도 상에서 경도 1분 변화에 상응하는 해면상에서 호의 길이. 그러나 지구가 완전한 구가 아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어 전체를 평균으로 하는 국제 해리를 적용하고 있다. 적도 상에서 지구의 둘레를 40.000km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이를 평균할 경우 1nm은 1.852m에 해당된다. ☞ NM(Nautical Mile)

기타

행정공통

해상 운송

Sea Transportation

인원 및 화물을 해상을 통하여 함정에 의하여 수송되는 것을 말하며 통상 영해 내에서 수송되는 연안 수송과 공해상을 통항하여 수송되는 대양 수송으로 구분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해안 양륙 군수 운용

Logistics Over The Shore Operations

과학기술용어사전

운영유지

행정공통

해안 집적소

Beach Dump

1. 보급품의 수령 및 불출을 위하여 해두보에 설치하는 최초 및 잠정적 보급소. 2. 보급품의 임시 저장을 위해서 상륙 지원대가 이용하는 해안에 인접한 지역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해외 파견 부대 편성

Organization Of Warfare Expeditionary Force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해외 파병

Overseas Deployment Of Armed Forces

과학기술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핵심

Core

적 전쟁 수행 조직(신경)상의 두뇌 부분을 말하며 이를 공격시 일시적 마비 또는 공황(panic)현상이 발생되나. 통상 이러한 요소. 지역은 두터운 방위력과 생존력으로 빠른 시간내 복구된다. 따라서 확실한 전쟁 종결을 위해서는 이를 점령 또는 장악토록 노력하여야 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현지 수리

Spot Repair

장비를 사용하는 부대에서 긴급을 요하거나 장비가 고정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고장정비를 운반하는 것이 불합리할 때에 정비시설에 의뢰하면 현지에서 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주로 이동수리반을 이용하여 고장장비가 위치한 곳에서 수리함이 신속한 복구작업 및 경제적 정비지원을 달성할 수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협조 권한

Coordinating Authority

2개(또는 그 이상) 군 또는 동일 군내 2개(또는 그 이상) 부대들에 대한 특정한 기능 또는 활동을 조정하기 위하여 지휘관 또는 개인에게 부여된 책임을 말한다. 지휘관 또는 개인이 해당 부대 간 협의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은 보유하나 동의를 강요할 수는 없다.

기타

행정공통

형광 도료

Fluorescent Paint)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이것을 가시광선으로 바꿔 반사하는 도료를 형광도료라고 한다. 형광도료는 형광성 안료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데 형광성 안료에는 형광등의 경우와 같이 무기물인 형광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유기 형광성 물질을 사용한다. 사용하는 안료에 따라 청색. 녹색. 노란색. 주황색. 적색 등 다양한 형광색을 나타낸다. 형광안료는 보통의 안료와 같은 빛을 반사하면 동시에 여러 가지 형광을 발산하기 때문에 상당히 밝은 색체를 나타내고 보통안료로 볼 수 없는 특이한 빛을 가진 색을 얻을 수 있다. 단. 유기 형광안료는 일반적으로 내광성 및 내열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퇴색이 조기에 발생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형광 침투 검사

Liquid Penetrant Inspection

형광 물질이 든 침투액을 사용하는 침투 탐상 검사 방법으로 파장이 330~390nm의 자외선을 조사하여 결함 지시 모양이 형광을 발하게 하여 결함을 검출한다. 보통 황록색의 형광색을 가진 형광 물질이 사용되고 있다. 침투액의 성질에 따라 수세성. 후휴화성. 용제 제거성 형광 침투 검사 등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호환성

Compatibility. Interchangeability

1. (1) Interchangeability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서로 교환이 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하며. 제품에 따라 치수상(규격상)의 호환성과 성능상의 호환성으로 구분되며. 제품의 표준화를 통하여 호환성을 높일 수 있다.(2) Compatibility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동일 체계환경 속에서 상호 간섭없이 장비. 구성품 및 품목들이 독자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2. 서로 교환이 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제품에 따라 치수상(규격상)의 호환성과 성능상의 호환성으로 구분되며 표준화된 제품(장비 및 수리부속품)일수록 호환성이 높아진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행정공통

혼성 장비 정비

정비계획 수립은 주장비 군수책임 기능처에서 보조 장비 군수책임 기능처와 협조하여 사업 계획에 반영하며. 주장비 정비는 주장비 정비창에서 정비하고. 보조 장비는 분리하여 해당창에 이송 정비 의뢰. 분리 불가능한 보조 장비는 주장비 정비창에서 정비 완료후 주장비와 함께 보조장비를 정비창에 이송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혼성 적재

Commodity Loading

탄약. 식량. 자재 등 각종 형태의 화물이 양륙할 때 서로 방해되지 않도록 적재하는 방법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혼합 배치

Mixed Disposition

2개 형태 이상의 방공 포병 무기체계를 한 지역의 방공 작전에 운용하는 것으로서 혼합 원칙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배치 지침은 장거리 사각 지대를 보완하도록 배치 운용함. 무기의 상호 지원은 동일 무기체계에만 적용하며. 각 무기별 능력은 독립적으로 평가 종합한 것이 혼합 배치의 방어 능력이 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화생방 방호 절차

Hardness Critical Process

분석대상 정비업무가 주요 업무품목에 대한 것인지를 나타내는 부호로서. 화생방 방호에 관련된 절차이다.다듬질.규격.제조 기술/절차 등이며.만약 이 내용이 변경되면 화생방 방호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현재 시점에서 해당 업무가 화생방 방호에 관련된 것인지를 분명히 알 수 없을 경우에만 부호 ‘S’를 사용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군사용어

행정공통

화약류

총포 도검 화약류 단속법 제2조 3항의 화약. 폭약 및 화공품(화약 및 폭약을 써서 만든 공작물)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행정공통

화학공정

자체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외부로부터 구입한 원료를 이용해서 화학적인 공정을 통하여 재료나 부품 또는 구성품을 제조하는 것으로 금속소재 화약등의 화공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기타

행정공통

확률

우연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0 에서 1 사이의 실수를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확률 밀도 함수

분포함수의 도함수를 말한다.

방사청용어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확률 변수 변량

특정 집합으로부터 어느 값이나 취할 수 있는 변수로서 확률분포와 연관 지어지는 것이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확률 분포

확률변수가 어떤 주어진 값을 가질 확률 또는 주어진 값의 집합에 속할 확률을 주는 함수이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확률 질량 함수

이산확률변수 X의 어떤 값 에 대하여. 확률변수 X가 와 같게 될 확률 를 주는 함수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행정공통

확인(검증)

Validation/ Verification

1. 개발자 또는 제작자가 아닌 제3자가 수행하며. 체계 또는 체계 구성요소가 기술적인 정확성과 적절성을 가지고 정해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검증을 통해 수집된 자료와 사실에 대해 검토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2. 특정 모델 혹은 시뮬레이션이 사용자의 특정한 목적을 만족하는지 또는 의도한 바대로 실상을 정확히 묘사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 제대로 된 모델을 만들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을 뜻한다.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업무규정 용어정의 수정내용

행정공통

환경

Environment

자연적. 인공적 또는 자체 유발되는 것이지 간에 어떤 품목에 형상. 성능. 신뢰성 및 생존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외적 및 내적인 조건들(예 : 온도. 습도. 방사능. 전자장. 충격. 진동 등)의 집합체를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환경 기술

환경의 자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과 자연에 대한 환경 피해 유발 요인을 억제·제거하는 기술.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저감하고 오염 및 훼손된 환경을 복원하는 등 환경의 보전 및 관리에 필요한 다음의 기술을 총칭한다. 1. 「대기 환경 보전법」에 의한 대기오염 물질. 「악취 방지법」에 의한 악취. 「다중 이용 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관리법」에 의한 오염 물질.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의한 수질 오염 물질. 「토양 환경 보전법」에 의한 토양 오염 물질 및 폐기물(이하 환경 오염 물질이라 한다)의 저감· 처리 기술. 소음·진동 방지 기술. 2. 환경 오염의 사전 예방·저감 기술. 오염 유발 억제 제품의 개발 기술. 재활용 및 회수 기술. 3. 자연 환경의 보전·복원 및 개선 기술. 환경 위해성 평가 및 그 관리 기술. 환경 영향 평가 기술. 4. 환경 오염 물질. 소음·진동 또는 환경 상태의 측정·분석 기술. 5. 상수도의 정수 처리 및 오염 방지 기술. 6. 기타 이상의 기술을 응용 또는 활용하는 기술등이다.

기타

행정공통

환경 시험

Environment Testing

1. 규격서 등에 명시된 환경 조건이 제품의 성능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2. 한 품목 또는 무기체계의 자료묶음에 명시된 성능특성을 근거로 하여 환경이 이 장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한 시험이다. 모의환경시설이나 야외시험시설에서 개발품목이나 무기체계를 통상 시험하며. 개발시험 운영시험과 동시에 실시하거나 또는 운용시험 후 실시하기도 한다. 이 시험은 통상 생산배치결정을 검토하기 이전에 실시하게 된다.

기타

행정공통

환경 영향 평가

Environmental Effect

특정 사업 계획에 앞서 그 사업이 주위 환경에 미칠 영향을 골고루 분석. 평가하여 몇 개의 대안을 설명. 비교 검토하여 불리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유리한 것은 최대화하도록 계획을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환경성

기후. 기상 등에 의한 각종 외적요인 조건 하에서도 장비품 등이 그의 본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환매

Buy Back

광의로는 매도인이 일단 매각한 목적물에 대하여 대가 상당의 금액을 매수인에게 지급하고 이것을 되파는 것이다. 군에서는 수리 부분품 등을 초기 구매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사용 빈도가 적어 잉여품으로 남는 것을 원 제작자(또는 판매자)에게 되파는 것으로도 사용한다.

기타

행정공통

환산 경력기간

경력평정 대상기간을 경력환산율(갑/을/병/정)에 의하여 재산정한 기간을 말한다.

467 5급 이하 공무원 성과평가 운영지침

행정공통

회수

Recovery

인원. 문서 및 장비를 구조하는 것으로 항공기. 수상 함정. 잠수정 및 기타 장비를 사용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회피 시간

Evasion Time

최종 유용 표적 정보를 입수한 후 무기를 회피하는 데 필요한 시간 또는 공격 무기가 최초로 발사된 후 회피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이 동안에 표적이 기동하면 공격함의 효율적인 반격작전 수행이 제한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획득 전문 인력 직위

Acquisition professional staff positions

KIMA

433 획득전문직위 지정 및 전문인력 임명지침

행정공통

효과

Effect

전략적. 작전적. 전술적 수준에서 특정한 군사 및 비군사적 조치로 인하여 발생되는 물리적. 기능적. 심리적 결과나 사건 또는 산물을 말한다.

기타

행정공통

효과 중심 작전

Effect Based Operation/ Effective Based Operations

1.과학기술용어사전+2.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군사용어

행정공통

효과도 척도

임무목적 달성과 요구한 결과의 성취에 얼마만큼 부합되게 설계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기타

행정공통

후속 보급

Follow-up Supply

후속이란 뒤를 이음(Succession)이란 뜻이며. 후속 보급이란 예를 들면 교두보에 있는 부대에 대하여 항공기에 의해 직접 송달되는 최초 재보급을 의미하며. 이를 위하여 자동 또는 요청 송달을 위해 부대별로 사전 포장되어 있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후속 부대

Follow-up Force

투입 부대의 후방에서 투입 부대의 공격 지대를 따라 전진하면서 전투 임무를 수행하는 예비대를 말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후속 지원

Follow-up And Support

전과 확대 부대를 후속하는 부대에 부여되는 임무로서 병참선을 확보하고. 전과 확대 부대가 우회한 적 부대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후속 지원 부대는 전과 확대 부대에 제한된 전투 근무 지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전과 확대 부대를 증원하거나 또는 전과 확대 부대의 임무를 인수할 수도 있다. 후속 지원 부대는 투입 부대이며. 예비대는 아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후속 지원 부대

Follow And Support Force

주공의 타력을 유지하는 부대로서 공격 기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주공을 후속하면서 증원하거나 상황 및 여건에 따라 주공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임무는 주공이 공격 기세 유지 및 증원. 주공 전진에 따른 견부 확보. 적 증원 부대 차단. 주공을 우회한 적부대 격멸. 주공 부대 진출에 따른 병참선 유지를 하는 데 있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후송

Evacuation

1. 사상자를 적절한 의무 시설로 이동하는 절차이다. 2. 상급 계단 정비 대상 장비 혹은 사용 불가능품을 상급 정비 시설 또는 기지로 이송하는 조치를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후송 계통

Chain Of Evacuation

1. 사용 불가 또는 폐품화된 물자의 후송 계통으로서. 예를 들면 기지 정비 대상 품목의 후송 계통은 사용 부대 야전 정비 부대 정비창이다. 2. 전상자 및 입원된 환자를 상급 의무 시설로 보내는 절차로서. 후송선에 의하여 환자를 후송하는 것을 말한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후입 선출법

Last-in First-out

나중에 입고된 물품을 먼저 불출하는 방법이다. 또는 나중에 구입한 재화의 가격이 원가로 계산된다는 것으로. 이는 인플레이션 시대에 자산 내용을 견실하게 하는 방법이다.

운영유지

행정공통

훈련

Exercise/ Training

개인 및 부대가 부여된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식과 행동을 체득하는 조직적 숙달 과정으로서 개인 훈련과 집체 훈련으로 구분한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훈련 관리자

Exercise Manager

컴퓨터 통신망이 활성화된 후에 시뮬레이션 훈련의 설정. 통제. 피드백을 관리하는 훈련 장교 혹은 테스트 감독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훈련 지휘관

Officer Conducting Exercise

훈련에 참가할 부대의 작전 지휘관이 없어도 훈련을 계획하고 지휘하는 선임 장교이다.

군사용어

행정공통

훼손

Damage

1. 관리 또는 사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여 자산이 파손 또는 변질되어 그 본래의 용도에 사용할 수 없게 되거나 효용이 비정상적으로 감소된 것을 말한다.2. (1) 물품이 물품 관리 공무원의 지배에 속한 채로 파손. 오손. 습손. 부패 등으로 가치가 감소된 것. (2) 물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파손. 변질. 변형되어 경제적 보수로 원상 복귀가 불가능하거나. 경제적으로 보수할 가치가 없는 상태

손 망 실 처 리 요 령. 제정 2006. 7. 6(기획혁신팀-1274)

행정공통

휘발성 물자

Volatility Supplies

기화 또는 승화 작용으로 감량 현상을 나타내는 물자를 말하며. 저장은 현품에 표시된 주의 및 경고 사항을 준수한다.

기타

행정공통

흑색 선전

Black Propaganda

심리전을 수행하는 주체가 출처를 모방 또는 도용하여 실시하는 선전을 말한다.

군사용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