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정책/제도 2편

by 리치캣 2021. 1. 6.
728x90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정책/제도 2편

대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출처

출처1

중분류

정책/제도

사고 이월

연도 내 지출 원인 행위(계약 등)가 이루어졌고 연도 내에 지출하게 되어 있었으나. 납품 지연. 공사 지연. 하자 발생 등의 부득이한 사유로 지출하지 못한 세출 예산을 다음 연도로 넘겨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사업관리 기관

Project Management Organization

1. 사업의 계약부터 종결 시까지 사업계약. 일정관리. 위험관리. 형상관리. 품질관리 및 개발시험평가 등 관련된 제반 업무를 관리하는 주된 기관을 말한다.2. 사업별 세부 내용과 예산을 구체화하고 승인 준비부터 사업 종결시까지의 제반 업무에 대한 관리 책임이 있는 주된 기관으로서 방위사업청. 각 군. 국직 부대 및 기관. 국과연. 사업관리단(PMO)과 특정 사업을 관리하도록 지정된 국본. 합참의 부서.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군용항공기 감항인증 업무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51호(2011. 6. 13. 개정)

정책/제도

사업관리 기관의 장

System Program Manager

어떤 시스템의 사업관리에 대한 책임자로 지정된 자. 사업관리기관의 장에게는 승인된 사업을 수행 및 지원할 수 있도록 전적인 권한. 책임 및 자원들을 부여한다.

18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정책/제도

사업 분석

Works Analysis

국방 사업을 기획. 계획. 예산편성 및 집행함에 있어서 사업 목표의 달성과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 및 효율적 사용을 보장하기 위하여 사업 추진과 관련되는 제요소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의사 결정권자 또는 각종 심의 조정 의결 기구에서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국방 사업 분석평가의 한 분야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 성과 관리 제도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KIMA+방사청용어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 성과 관리 체계

Event of an Enterprise Management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 수명주기

Project Life Cycle

연구개발 사업의 기획. 계획에서부터 연구개발 대상에 대한 연구개발 수행 및 최종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수행하는 주요 단계 및 활동에 대한 정의를 말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업 주관기관

예산의 요구. 사업내용과 예산사용계획을 구체화하고. 승인준비로부터 사업종결시 까지의 제반 추진업무를 관리하는 주된 기관으로서 국방부. 합참. 각 군. 기관 등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사업 협정

Project Agreement

기관간 양해각서(MOU)에 근거하여 특정 사업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기로 공식적인 약속을 하는 것을 말하며. 협정의 체결 주체는 방위사업청과 동일 또는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외의 정부기관.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 출연기관이 될 수 있다.

핵심기술 연구개발 업무처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64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사업별 조달 계획서

장비 및 물자의 획득시 작성되는 사업계획과 조달요구서의 통합문서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별 집행 계획서

확정된 예산으로 군수품 조달을 위하여 작성되는 기본문서로서 사업계획서와 조달요구서로 구성된다. 사업계획서는 품목별. 조달내용을 사업단위로 설정한 문서이며. 조달요구서는 품목별 군수품의 조달요구 문서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자 등록

Registration of Entrepreneur

사업을 개시하고 개시사실을 알리기 위해 관할세무서에 신고하는 절차. 사업자등록은 세법에 의무사항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관할세무서는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사업자등록번호와 함께 사업자등록증을 교부하여 준다. 사업자등록번호는 해당업체를 표시하는 고유번호로 상거래시 주고 받는 영수증 등에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장에 비치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증은 말하자면 업체의 주민등록증과도 같은 것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업자 등록증

Business License

사업자등록이란 납세의무자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정부의 대장에 수록하는 것을 말하며. 부가가치세법상의 사업자등록증은 세적(稅籍)에 관한 일종의 증표라 할 수 있다.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는 자는 사업장마다 사업개시일부터 20일 내에 정부에 등록해야 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사용 수명

Service Life

품목을 사용하는 동안의 평균수명 혹은 예상수명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시용 품목

Active Item

군수품 표준화를 위하여 시험평가를 하기 위한 품목을 말한다. 시용품목으로 지정된 장비는 시험소요. 그 수리부속품인 경우에는 시용기간의 소요만을 조달 요구할 수 있다.

국방규격실무참고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용군 부호

Using Service Code

획득에 대한 집행관리 책임 또는 관할권을 갖는 군 혹은 정부관련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을 식별하는 부호이다.(A:육군.F:공군.X:공통.N:해군.M :해병.O:기타)

ILS 개발 실무참고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용군 지정 부호

Using Service Designator Code

보급품을 정상적인 보급 계통에 의해 획득/사용하는 군/기관을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용성 부호

Usable On Code

분석 대상품목이 사용하는 체계/완제품의 형상을 나타내는 부호로서 각 품목이 어떤 모델/형상에서 사용되는지를 나타내며.사용성부호는 장비의 오직 한 형상/모델만을 나타내며 정부가 제시하는 사용성부호 할당 지침에 의해 최대 3자리의 영문자로 기입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용자 기준 미설정 보고

시험평가단에서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구체적인 방법(specific measure)에 대한 기준을 사용자가 제공하지 않거나. 기준에 동의하지 않을 때 사용된다. 이 영역의 결과는 진술형식으로 제공된다(예 : 평균완료시간. 판정 설문 분배. 기타 통계적 요약 등).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사용자 불만

배치/운영단계에서 군수품의 성능. 신뢰도 및 사용편의성 등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사전 기술 성숙도 평가

Preliminary Technology Maturity Assessment

방위사업청

규정제정/개정[기술성숙도평가(TRA) 업무지침]

정책/제도

사전 평가

Preliminary Evaluation

신규 정보화 사업 등을 대상으로 정책적. 경제적. 기술적 타당성을 분석하여 구축될 시스템에 대한 향후 발생될 효과에 대해 사전에 예측해 보는 평가를 말한다.

295 방위사업청 정보기술아키텍처 관리지침

정책/제도

산업 재산권

Industrial Property

발명상표 등 아이디어와 기술 자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등록되면 독점적인 권리를 인정받는 것으로서 산업재산권은 중요도와 성격에 따라 특허실용신안의장상표 등 4개 권리로 세분화된다.1. 특허권특허권은 고도의 기술성을 지닌 발명이나 기술에 부여되는 권리를 말하며 보호기간은 20년이다.2. 실용신안권실용신안권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창작을 보호하는 권리이며 주로 물품의 편리성과 기능을 향상시킨 형상구조를 대상으로 한다. 보호기간은 10년이다. 3. 의장권의장권은 새롭게 만들어진 물품의 형상모양색채 등이 시각을 통해 미적 감각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호기간은 15년이다.4. 상표권상표권은 자신의 상품을 다른 사람의 상품과 구별되도록 사용하는 기호 문자도형일체형상 등을 말한다. 보호기간은 10년으로 늘릴 수 있다.

부품국산화 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산출물 관리

Data Management

데이터는 계약 또는 합의에 의해 요구되는 정보를 만들기 위해 의사소통하고. 저장 및 처리되는 기술정보. 컴퓨터 소프트웨어 문서. 관리정보. 발표자료. 숫자 또는 자료를 의미하며. 기록 형식이나 방법에 구애받지 않는다. 데이터 관리는 시스템 전 수명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적 성격의 데이터를 확보. 접근. 관리. 보호 및 사용을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생 협력 융자사업자

상생협의회 대기업(체계기업)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협력기업)의 자금지원을 위하여 방산자금 융자대상자로 추천되어 금융기관에 통보된 경우 그 대기업을 말한다.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융자사업 운용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9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상용기술 활용정책

상용장비 및 제품을 군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정책을 말한다.

형상관리 제도개선 및 감액업무 처리제도 정립에 대한 정책연구

정책/제도

상용품 적용

Commercial Off the Shelf Application

방사청용어

부품단종 관리 정보체계구축 방안 연구

정책/제도

상임 위원회

Standing[Permanent] Committee

국회 등에서 그 소관 사항에 관한 입법 등의 의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상설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 현재 우리나라는 16개의 상임위원회가 있는데. 그 분야를 살펴보면 국회운영 · 법제사법 · 정무 · 기획재정 · 외교통상통일 · 국방 · 행정안전 · 교육과학기술 ·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 · 농림수산식품 · 지식경제 · 보건복지 · 환경노동 · 국토해양 · 정보 · 여성가족 등이 있다. 또한 각 위원회의 소관 사무는 법에 의해 정해져 있다.

기타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이란 서로 다른 체계ㆍ군 또는 부대간에 서비스. 정보 또는 데이터를 막힘없이 공유ㆍ교환 및 운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검증

Validate Interoperability

상호운용성 평가결과를 상호운용성위원회를 통해 확인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소요 검증 : 소요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실시하며. 상호운용성 요구사항 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확보계획 평가결과에 대해 검증한다. 2. 시험평가 검증 : 소요기획단계에서 결정된 상호운용성 요구사항의 반영 및 충족여부와 체계의 표준적합성 평가결과를 검증한다.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기반 기술

Interoperability Based Technology

국방정보기술표준(DITA). 공통 컴포넌트. 표준데이터. 국방아키텍처프레임워크(MND-AF) 등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인 구성요소를 말한다.

464 상호운용성 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기반 기술 표준화

Interoperability Based Technology Standardization

KIMA

464 상호운용성 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소요 평가

Interoperability Evaluation

소요기획단계(전력소요요청 및 제기)에 상호운용성 요구사항이 합동성 및 통합성 보장을 위해 적합한지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수준

Levels Of Information Systems Interoperability

방위사업청(획득기반과)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수준 측정

Interoperability Level Measurement

상호운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자료(절차. 응용체계. 기반구조. 데이터)를 파악하여 상호운용성 수준을 측정하고. 상호운용성 관련 요구사 항의 충족 여부를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상호운용성 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수준 측정 도구

System Interoperablilty Test & Evaluation System

방위사업청(획득기반과)

상호운용성 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시험평가

Interoperability Test and Evaluation

방사청용어+KIMA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특성 자료

Interoperability Profile

LISI 모델에 기반하여 체계에 적용된 기술 및 표준 등 상호운용성에 관련된 특성을 표현하는 문서를 말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평가

Interoperability Evaluation

상호운용성 소요평가. 수준측정 및 시험평가 등을 포괄하여 상호운용성을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확보 계획

Interoperability Security Plan

획득 전 단계에 걸쳐 일관된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획득단계별 작성해야 하는 문서를 말한다.

상호운용성 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 인정

Mutual Recognition

하나의 적합성 평가 기관이나 정부가 제공한 평가 결과가 유효함을 다른 평가 기관이나 정부가 확인하여 자신의 평가 결과로 갈음하는 행위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능력 모델

Interoperability Model

상호운용성 능력 모델은 상호운용 수준을 만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특정한 능력들(즉. 상호운용성 속성 능력의 한계치)를 정의하는 모델이며. 상호운용성 프로파일과 상호운용성 수준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상세한 사항을 제공하며. 상호운용성 수준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성숙도 모델

Ability Maturity Model

5단계의 상호운용성 수준을 정의하며. 상호운용성 성숙도 모델은 상위 단계로 진행할 때 증가하는 체계간 상호작용 복잡도를 설명하는 모델을 말한다.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소요요청 세부항목

Interoperability Subsection

상호운용성 평가지침서에 근거하여 소요요청기관에서 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 요구사항을 작성하기 위한 세부 항목을 말한다.

합참상호운용성적용및평가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상호운용성 참조 모델

Interoperability Model

5단계의 상호운용성 수준 각각에 대해 4가지 상호운용성 속성(절차. 응용체계. 기반구조. 데이터)별로 특성들을 정의하는 모델을 말한다.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생산 기준

Product Baseline

수명주기 내에서 생산. 야전배치 및 운용지원 단계 기간 동안 형상품목의 형상을 설명해 놓은 승인된 기술문서이다. 이 생산기준은 생산수락시험 또는 생산수락시험 요구도로 지정된 선택된 기능적 특성들에 관하여 해당 형상품목에 필요한 모든 물리적 또는 외형. 적합성 및 기능 특성들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MIL-HDBK-61A). 어떤 형상품목의 재획득에 사용될 경우 이 생산기준 문서는 성능 요구도가 절충 처리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하기 위한 개발형상문서도 포함한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생산 능력 판단서

Production Capacity Document

방산업체 추가 지정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판단서를 말한다.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생산 대표 환경

실제 생산 공정에 가깝게 양산인력. 설비. 공정. 원자재 등을 구현한 환경을 말한다.

제조성숙도평가(MRA)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73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생산 수락시험

Production Acceptance Test

생산수락시험은 생산품이 획득 관련 계약 또는 합의 내용에 있는 규격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생산 유사환경

Production Look Alike Environment

KIMA+방사청용어

제조성숙도평가(MRA)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73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생산 준비 검토

Production Readiness Review

계약체결 또는 초도생산착수 전에 생산준비(인력. 시설. 원자재. 시험장비/시설. 기술자료. 생산계획 등)를 검토하는 활동을 말한다.

규정제정/개정[제조성숙도평가(MRA) 업무지침]

정책/제도

생산 준비 상태 검토

Production Readiness Condition Review

KIMA+방사청용어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생산 확인

Production Validation

설계에 맞게 생산될 수 있는 기술. 설비. 인력 및 품질보증체계 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말한다.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12.12.18일부개정)

정책/제도

생산자 검사 증명서

수출국가가 자국 상품의 대외 신인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출검사법을 제정하여 자국 상품을 수출할 때 품질. 규격. 포장 등에 대하여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경우. 수출상품이 계약으로 정해진 품질. 규격에 일치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생산자 부호

Korea Supply Code For Manufacturers

방사청용어+KIMA+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서류 제출 요구(요구 자료)

Filing Requirements(Requested Materials)

KIMA

436 대국회 및 당정 협의업무처리 등에 관한지침

정책/제도

서명자

Signer

당사자를 대표하여 기관간 약정에 서명하는 자연인을 말한다.

456 핵심기술 국제공동연구개발 업무지침

정책/제도

선금 제도

일반계약에 대하여 계약상대자(업체)의 원활한 계약이행을 위해 국고에서 생산자금을 지원한 후. 계약이행을 완료하면 그 대가지급시 정산하는 업무.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선도함

Guide Ship. Leading Ship

함형별로 연구개발 절차에 따라 첫 번째 건조되는 함정을 말한다. 여러 척의 동형 함정 획득 사업 추진 시 처음으로 건조하는 함정. 시험평가의 대상이 되며. 후속함 양산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정책/제도

선박용 도료

선박은 육상 구조물과 달리 혹독한 부식 환경에 잘 견뎌야 함은 물론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선체의 일부분이 파손되는 경우에도 유지보수가 쉬워야 한다. 특히 운항 중에는 선체의 대부분이 바닷물에 잠기게 되며. 대기 중에 노출된 부분도 끊임없이 파도와 강한 자외선 등에 노출되어 있어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방오방청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박용 도료는 이러한 작용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료이다. 선박의 밑면에 부착생물들이 붙게 되면 선체표면이 거칠어져 자주 보수를 해야 하며. 선체표면이 0.01mm 거칠어질 때마다 연료소모가 0.3~1%씩 증가하게 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성과 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1. 방위사업청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전략목표와 성과목표들을 연계하고. 성과지표의 목표달성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2.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기관의 임무. 중·장기 목표. 연도별 목표 및 성과 지표를 수립하고. 그 집행 과정 및 결과를 경제성·능률성·효과성 등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성과 관리 기준선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방사청용어+KIMA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성과 관리 시스템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성과관리의 성과지표에 대한 목표달성 수준을 측정해서 실적을 균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화시스템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실적평가 운영지침

기획조정

정책/제도

성과 보고서

Contract Performance Report

업체에 의해 준비되고 계약사항으로서 요구되는 보고서로 작업분할구조. 조직분할구조. 성과관리기준선. 인력투입. 문제분석의 5종류로 구성.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성능

Performance

운용 또는 기능 수행에 관련된 물리적 또는 기능적 속성을 특성화한 정량적 또는 정성적 측정값이다. 성능 특성은 수량(얼마나 많이). 품질(얼마나 잘). 범위(얼마나 넓은 분야 또는 얼마나 멀리). 적시성(얼마나 빠른 응답. 얼마나 자주) 및 준비태세(가용성. 임무/작전 준비태세)를 포함한다. 성능은 개발. 생산. 검증. 배치. 운용. 지원. 훈련 및 폐기에 포함되는 모든 시스템. 인력. 제품 및 과정에 대한 속성이다. 따라서 지원성 인자들. 제작공정 가변성. 신뢰성 및 기타 요소가 모두 성능측정요소이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성능 개량사업

Product Improvement Program business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성능 시험

Function Test. Thermal Performance Test

방위사업청(기술기획과)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성능 척도

Measure Of Performance

대상체계의 속도. 하중. 범위. 시간에 따른 배치. 주파수 등 구분되는 정량적 성과 특징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시스템 혹은 시스템 컴포넌트의 능력 혹은 특성을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측정치.(무기체계 공통). ☞ MOP(Measure Of Performance)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성능형 규격서

Performance Type Specification

1. 필요 조건을 장비의 출력. 기능 또는 운용의 형식으로 나타내며 설계. 제조 방법. 형성 또는 사소한 내부 작업은 제조업자의 재량에 일임하는 규격서로서 반드시 필요 조건을 최적 성능보다도 최저 합격 가능성의 형식으로 서술해야 한다.2. 기능형 규격서라고도 하며. 이는 필요조건을 한 품목이나 장비의 출력. 기능 또는 운용의 형식으로 나타내야 하며. 설계. 제조 방법. 형성 또는 사소한 내부 작업은 제조업자에 일임해야 한다. 설계나 형성방법을 제조업자의 재량에 일임함으로써 반드시 필요조건을 최적성능보다는 최저 합격가능성의 형식으로 서술해야 한다.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

정책/제도

세계 전파통신 회의(WRC)

World Radio-communication Conference

KIMA(상호운용성)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관 부서

Jurisdiction Department

제기부서로부터 제기된 연구과제를 종합·검토하고 소위원회를 운영하는 청 본부의 국·관·운영지원과. 소속기관의 주무부서(계획운영부. 계획지원부). KHP사업단의 주무부서(KUH사업팀) 등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소관 부서의 장

「방위사업청과 그 소속기관 위임전결 규정」의 각 사무내용에 따른 전결권자로서 과장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법무운영 훈령. 방위사업청 훈령 제189호(2012. 8. 13. 전면개정)

정책/제도

소액 과제 연구

용역비 또는 자체연구 사업비용이 원칙적으로 1.000만원 이하이거나 연구(용역)기간이 3개월 이내인 연구업무를 말한다.

연구업무관리요령. 개정 2012. 2.13. (정책기획실-0261)

정책/제도

소요

Requirement

통상적인 개념은 요구조건 또는 필요한 것을 말하며. 군에서 사용하는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광의의 소요란 승인된 군사목표. 임무 또는 책임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적절한 자원배분을 합법화하는 확실한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기획이나 계획수립과정에서 사용한다. 즉. 국방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군사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전략을 실천하기 위하여 군사조직을 편성하며. 편성된 조직체에 임무가 부여된다. 2. 협의의 소요란 어떤 부대가 일정기간 또는 시기에 어떤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정된 품목의 총 수량을 뜻한다. 3. 통상적으로 소요란 특정시기 또는 특정기간에 있어 인원. 장비. 보급. 자원. 시설 또는 근무지원이 특정량 만큼 필요하다는 것을 표시하는 계획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검토

Requirements Review

소요군에서 요청하는 소요요청(서)를 검토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소요결정 등을 위한 관련 위원회에 참여하여 획득환경을 고려한 의견 제시/반영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결정

Requirement Decision

소요 결정 기관이 각 군기관에서 연중 수시로 제기한 신규 소요를 종합검토하여 결정하는 과정을 말하며 소요 결정 결과는 합동 군사 전략 목표 기획서(JSOP). 국방 연구개발 계획서 및 기타 전력지원 체계 획득 계획서에 수록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계획

Requirement Plan

요망하는 병력 및 자원에 기초를 둔 예산 및 동원 계획에 의거한 일종의 계획이며. 이는 장래의 목표와 할 일을 계획함으로써 발생할지도 모르는 중대한 우발 사건에 대비하는 기준을 마련하기 때문에 국가 안보에 극히 중요한 계획임.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관리

Requirement Management

부대가 임무 수행에 필요한 자원의 소요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소요 기준의 설정. 수요 예측. 소요 산정. 보급 수준의 유지 및 소요 판단. 소요 제원 관리 등 소요 관련 업무를 계획 및 시행 평가하여 조정통제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단량

규격(도면)에 명시된 제품의 실질적 중량 및 크기를 말한다.

방산물자 양산용 단위소요량 확인업무 지침(잠정). 제정 2008. 03. 17(품질운영팀-676)

정책/제도

소요 보급률

Required Supply Rate

특정 부대가 지정된 기간 동안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고 작전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탄약 혹은 품목의 양이다. 발사되는 탄약 소요에 대해서는 일일 무기당 소비될 탄약 발수로서 표시하고 다량으로 할당되는 품목이나 기타 품목에 대해서는 매일 소요될 양을 다른 측정량으로서 표시한다. ☞ RSR(Required Supply Rate)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요청

Take Request

군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또는 시기에 필요하다고 지정한 군수품에 대하여 충족되어야 할 조건 등을 포함하여 소요제기기관에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요청 기관

Requirement Request Agency

국방부본부.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포함). 합동참모본부. 각군. 국방부직할기관(국방정보본부. 국통사. 기무사. 의무사. 심리전달 등)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제기

Requirement Institution

소요요청기관에서 요청한 소요에 대하여 분석검증 등 기획관리체계에 의한 절차를 거쳐 심의조정한 소요를 기획하여 소요결정기관에 제출 및 보고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 제기서

Requirement Institution Document

정보화추진 대상업무에 대한 정보화사업 또는 기존응용체계의 개발. 개선. 발전 등을 요청하는 문서를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소요군 요구사항

Requirement Military Requirements

무기체계 획득 결과물에 대한 소요군의 기대 및 요구를 명시한 요구사항이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요군과 수요군의 차이

Requirement Military/Demanding Forces

KIMA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분석평가

정책/제도

소요량

Requirement

광의의 소요량이란 사업 계획 또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비. 물자. 용역 때로는 자금 등의 필요량을 말하며. 협의로는 원가 회계 상의 소비량의 개념으로서. 예를 들면 재료의 소요량은 일정 제품의 단위당 제조에 소요되는 소비량을 의미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소요의 구분

Division Of Take

소요는 상황별. 성격별. 형태별. 용도별. 대상별로 구분할 수 있다. 상황별로는 전시 소요와 평시 소요. 성격별로는 투자비 소요와 경상 운영비 소요로 구분한다. 형태별로는 인가 소요. (소모)보충 소요. 보급수 준 소요로 구분한다. 용도별로는 예산 편성 소요. 조달 계획 소요. 자금 배정 소요. 청구 소요로 구분한다. 대상별로는 부대당 소요. 장비당 소요. 병력당 소요. 품목당 소요로 구분한다.1. 기획소요군사전략 개념을 구현하기 위한 전력구조별. 전장기능별 순수 요망소요로서 전시동원부대확장 등 각종 계획수립에 필요한 기준 2. 증강목표가용재원. 상비전력 운영수준. 작전운영성 등을 고려하여 실제적으로 요망되는 소요로서 중기계획 수립의 기준 3. 목표소요 소요전력 우선순위에 입각하여 중기 대상기간 중에 반영한 군사력 건설소요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획득기획

정책/제도

소프트웨어 기술자료

Software Technical Data

형상통제대상인 10종의 소프트웨어 문서와 소프트웨어 산출물명세서에 포함된 유지보수 및 재사용을 위한 각종 컴퓨터파일 (원시화일. 각종 라이브러리 및 오브젝트코드. 실행파일 등)을 포함한다.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

정책/제도

속성

Attribute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 실체(Entity)에 대한 서술적 정보.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손실

Loss

1. 규격(도면)부품을 가공하기 위하여 공학적으로 소요되는 손실로서 크기 및 중량 개념으로 정의한다. 제품을 생산하는 데 투입된 원재료가 완성품이 될 때까지 증발 또는 설물로 발생된 것으로 제품 1단위당 투입량과 제품순량의 차를 말한다.2. 적의 행동에 의한 인원이나 물자의 손실로서 부대의 효율성이 감소되는 것이다. 일상 소모품을 제외한 물자 및 인원에 대해 여러 가지 원인으로부터 야기되는 손실이다.

방산물자 양산용 단위소요량 확인업무 지침(잠정). 제정 2008. 03. 17(품질운영팀-676)

정책/제도

손실율

Loss Rate

제품단위당 투입 원재료의 중량에서 실제 생산된 제품단위당 원재료 중량의 차감량을 실제 생산된 제품단위당 원재료 중량으로 나눈 비율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획득기획

정책/제도

솔리드계 도료

Solid Type Paint

알루미늄 분을 포함하지 않고 착색안료로만 구성 되어있기 때문에 색상이 도막 표면의 반사광만 발하게 된다. 일반적인 적색. 청색 등 착색 안료가 나타내는 원색이 그대로 표현 되는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수리부속품

Repair Accessory. Repair Parts

완제품을 수리 또는 정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각종 자재. 즉 부분품. 결합체. 구성품을 통칭하여 수리부속품이라 한다.1. 부분품(part) : 한 개의 품목이 그 이상 분해될 수 없거나 또는 그 품목을 더 이상 분해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최소단위 품목을 말한다. 볼트. 너트. 와셔. 핀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2. 결합체(assembly) :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부분품(part)이 서로 연결되었거나 서로 관련되어 뭉쳐진 품목을 말하며. 이것은 부분품으로 분해될 수 있다. 카뷰레터. 제네레타. 증폭기. 방아틀뭉치. 노리쇠 뭉치 등은 결합체의 대표적인 예에 속한다. 3. 구성품(component) : 두 개 이상의 결합체(assembly)가 연결 또는 결합되어 한 개의 물체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독자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조정하거나.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하는 품목을 말한다. 엔진. 트랜스미션 등은 구성품의 예에 속하는 품목이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정책/제도

수리부속품 및 특수 공구 목록 교범

기술교범규격(국방-0050-0001-2)에 따라 기본형(P교범)과 통합형(정비 및 P교범 통합)으로 구분되며 수리부속품목록. 특수공구목록. 국가재고번호 및 부분품번호 색인이 포함된 교범을 말한다.

군수품 목록화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3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수리성 부호

해당 품목의 수리여부. 처분형태 수준 및 수리등급을 나타내는 부호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수송 형태부호

Transportation Mode Code

보급품 수송 방법 (육로. 항공수송 등) 부호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수업 설계 모의 실험

Instructional Simulation

특정한 학습 대상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모의 실험. 수업 모의 실험은 적용되는 학습 상황이나 설계 전략에 따라서 학습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수용 부피

20 ℃에서 용기를 채우는데 필요한 액체의 부피.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수출 경쟁력

Competitiveness in Exports

완전경쟁에 가까운 국제시장에서 수출상품이 다른 경쟁국들의 상품과 경쟁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수출경쟁력은 크게 가격경쟁력과 비가격경쟁력 두가지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1. 가격경쟁력은 상품의 품질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그 상품의 가격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되는 것을 뜻한다. 2. 비가격경쟁력은 가격이 비슷한 경우 품질이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 결정된다. 수출상품의 이 같은 경쟁력은 임금수준. 기술격차. 경영능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특히 노동집약적인 상품일수록 임금수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계약

Export Contract

나라 간에 이루어지는 물품거래계약에 필요한 제반사항과 의무사항을 규정하여 합의하는 것을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관리법

Export Administration Act

미국 수출통제의 기본법으로 미 상무부에서 집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국가안보. 외교정책 및 공급부족을 이유로 미국의 관할권에 속하는 민군겸용의 이중용도품목(물품. 기술. 소프트웨어)의 수출과 재수출을 통제한다. 이 법은 국제 수출통제체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미사일 확산방지의 목적은 물론이고 테러방지. 범죄단속. 공급부족. UN제재조치 이행 등을 위하여 독자적으로 수출을 통제하고 있다. ☞ EAA(Export Administration Act)

미국의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승인

Export Licence

외국무역에 대한 국가의 통제는 주로 수입에 관한 것이며. 수출은 법령에 위배되거나 국내자원 보호에 지장이 없는 한 원칙적으로 자유이다. 즉 수출입 기별공고에서 수출제한품목으로 되어 있는 것 이외에는 수출이 폭넓게 허용되고 있다. 물품을 수출하려는 자는 대외무역법 제19조. 동법 시행령 제25조에 의거하여 통상산업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데. 수출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그 권한의 대부분이 외국환은행장 ·세관장 등에게 위탁된다. 즉. 대외무역법 제65조 및 동시행령 제104조에 의하면. 현재 외국환은행장에게는. 산업시설의 수출(plant 수출) 및 수출대금의 결제기간이 물품의 선적 후 1년을 초과하는 수출을 제외하고. 다음의 수출에 관한 권한이 위탁되어 있다. 1. 화환수출신용장(貨換輸出信用狀)에 의한 수출. 2. 송금방식에 의한 수출. 3. 추심결제방식(推尋決濟方式)에 의한 수출. 4. 수위탁가공무역(受委託加工貿易)에 의한 수출. 5. 수위탁판매무역(受委託販賣貿易)에 의한 수출. 6. 중계무역에 의한 수출. 7. 임대차방식에 의한 수출(중소기업은행에 한함)이 그것이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승인서

Export License

무역업자가 수출을 할 때 그 수출이 적법하다고 인정하는 서류로서 수출 승인 업무는 대외 무역법상 지식 경제부 장관이 맡고 있으나. 주요 방산물자는 방위산업에 관한 특별 조치법에 의거 장관의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수출품이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자유로운 반출이 제한된 전략 물자인 경우에는 관계 중앙 행정 기관장의 승인에 의한다. ☞ EL(Export License)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수출 업체

Exporters

방산물자등을 수출하는 국내업체를 말한다.

방산수출 후속군수지원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18호 (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수출 업체 절충교역 이행 지원

Exporters Offset Implementation Support

방사청용어

방위산업지원제도

획득기획

정책/제도

수출 전문가 양성 지원

Export Specialist Training Support

수출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조기에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수출전문가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교육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방위산업지원제도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통제

Export Control

방산물자 수출시 발생할 수 있는 외교마찰. 군사기술 유출 등 국가안보상의 문제발생을 방지하고 국제수출 통제로부터 우리 방산업체를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출 통제 특정 무기류

Export Control Specific Weaponry

바세나르체제 Initial Elements 부속서 3의 8에서 정의한 소화기(Small Arms). 경화기(Light Weapons) 및 휴대용 대공방어시스템(MANPAD System)을 말한다.

방산수출입업무길라잡이

방산운영

정책/제도

수학 모델

Mathematical Model

모델의 성질을 수학적인 기호와 관계성으로 표현하는 기호모델(Symbolic Model)로 절차(알고리즘)와 수학 방정식을 포함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무기체계의 손실평가 모델과 기동평가 모델 등이 있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수행 과제

Task to be Performed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정하거나 민군기술협의회에서 선정하는 과제를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정책/제도

수행 기관

Executing Organization

방위사업법 시행령 제58조제4항에 따라 후속군수지원에 관한 조치요청을 받고 방산수출 후속군수지원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방산수출 후속군수지원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18호 (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수행 책임자

Perform Manager

사업진행과 관련하여 신청기업이 위탁 또는 의뢰한 사항이나 신청기업과 협약한 사항을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한 참여기관의 대표자 등 총괄 책임자를 의미한다.

국방벤처개발비지원사업업무지침. 제정 2012.11. 05 (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숙련도 시험

Skill Score Test

시험소간의 비교를 통하여 시험소의 교정이나 시험수행능력을 판정하는 것. 비교시험을 통한 시험소간 시험능력 및 수행도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매뉴얼. 개정일자 : 2011. 05. 13

정책/제도

순 판매 가격

Net Amount

방위사업청이 조달하는 조달가격에서 다음 1항의 수입재료와 관련된 비용(이하 “공제항목 1”이라 한다)을 공제하고. 다음 2항의 당해 무기체계의 수출을 위하여 지급된 판매비(이하 “공제항목 2”라 한다)를 공제한 비용으로 계산한다.1. “공제항목 1”은 수입품의 물자대. 수입제세 기타 수입부대경비를 합하여 계산한 금액으로 한다. (1) 물자대 : 정상도착가격에 외국환 대고객전신환매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 (2) 수입제세 : 수입품이 국내에 반입될 때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 (3) 기타 수입부대경비 : 수입품을 도입하는데 따른 신용장개설수수료하역료보세창고료통관료창고보험료입항료부두사용료보세운송료수입관련 수수료. 입출고료. 국내운반비전신전화료검사료 등 공장까지의 반입에 드는 최소한의 비용2. “공제항목 2”는 당해 무기체계를 수출하기 위하여 방산업체 등이 소비한 비용으로 해외판매촉진비. 해외 전시회 참가비. 무기체계 대여료. 수리수선비. 재조립비. 운반비. 훈련요원 지급경비. 보험료 등으로 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정책/제도

순수 기초 연구

Pure Basic Research

국방과학기술분야의 원천기술 확보 및 신개념 무기체계개발에 활용 가능한 미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수학. 물리. 화학. 생물분야 등 자연과학분야에 관한 연구활동을 말한다.

핵심기술 연구개발 업무처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64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순수출 가격

Net Exports Price

순 수출가격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정한 판매가격(수출시장가격)에서 수입재료와 관련된 비용과 당해 무기체계의 수출을 위하여 지급된 판매비를 제외한 가격을 말한다.

국방과학 기술료 산정징수방법 및 징수절차 등에 관한 고시

정책/제도

스키마

Schema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대한 설명 혹은 글로벌 모델을 말한다.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스프레이 도장

Spray Coating

스프레이 도장 방식은 크게 나누어 에어 스프레이(Air Spray) 방식과 에어리스 스프레이(Airless Spray) 방식으로 구분된다. 에어 스프레이 방식은 분무기와 같은 원리로 도료를 공기에 의해 안개처럼 만들어 피도면에 도포하는 방법이고 에어리스 스프레이 방식은 물총과 같은 원리로 직접 압력을 가하여 구경이 작은 노즐을 통하여 도료를 분무하여 피도면에 도포하는 방식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스핀 오프

Spin-off

군사 기술이 민간 기술에 재활용되는 현상. 스핀 온(Spin-on)의 반대 의미.

획득기획

정책/제도

스핀 온

Spin-on

민간 기술이 군사 기술에 재활용되는 현상. 스핀 오프(Spin-off)의 반대 의미.

획득기획

정책/제도

승객

Passenger

특정 항공기와 임무에 대한 승객 안전/비상 능력을 고려한 훈련을 받지 않고 항공기에 탑승하는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어떤 특정 비행의 경우 이는 현역 승무원 자격을 갖고 있지 않고 임무 완수에 필수가 아닌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NOTE: 임무 훈련은 비행 전 안전 브리핑 내용들을 초월하는 해당 항공기 특수 훈련으로 구성된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승인

Recognition

1. 지식마스터가 등록한 지식을 평가하여 지식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2. 어떤 사실을 마땅하다고 받아들임. ‘인정함’으로 순화.

지식관리시스템(KMS) 운영 요령. 개정 2010. 6.28(정책기획실-1362)

정책/제도

시나리오 개발 기술

Scenario Development Technology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료

Sample

모집단으로부터 어떤 목적으로 뽑아온 것이다. 예를 들면 전구와 같이 단위 개체로 성립된 로트가 있을 때. 이것으로부터 무작위로 선택한 몇 개의 단위 개체의 모임은 그 전구 로트의 시료이고. 공정 관리의 경우에는 공정에서 생산된 로트가 그 공정의 시료이며. 실험 계획의 경우에는 실험의 결과 얻어진 데이터는 하나의 시료이다. 통계적으로 엄밀히 정의하면 로트로부터 무작위하게 5개의 전구를 샘플링한 경우 뽑힌 5개의 전구의 모임을 시료라고 한다. 이 경우 개개의 전구를 단위 개체라고 불러 시료와 구별한다. 시료의 크기는 시료 중에 포함되는 단위 개체 혹은 단위 분량의 수를 의미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료 표준편차

Sample Standard Deviation

같은 측정량에 대한 일련의 회 측정에서. 결과의 분산의 특성을 나타내는 양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시료율

총생산량에 대한 원재료와 제품의 품질 및 성능시험을 위하여 사용되는 시료량의 비율을 말한다. 원재료와 완성제품의 성능검사를 위한 파괴시험용으로 생산된 것으로 당기 생산기간 중 사용한 시료수량을 완성품 수량으로 나눈 값이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시료탄

Sample Ammunition

탄약로트를 평가하기 위해 시료로 사용되는 탄약을 시료탄이라 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뮬레이션(모의)

Simulation

1.시뮬레이션은 모델링의 산출물인 모델들의 시간의 흐름상에 구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운용으로 다양한 전투문제에 대한 조사수단을 제공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음(1) 실제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 : 실제 시스템 운영에 실제 사람(병사)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유형으로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격훈련장. 과학화훈련장 및 야외기동훈련 등이 있음(2) 가상 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 : 모의되는 시스템 운영에 실제 사람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유형으로 비행 항공기(모터제어). 화력통제자원 운용(협조. 의사결정 절차) 및 통신(C4I 팀의 구성원) 등과 같은 분야에서 임무숙달연습을 위해 핵심역할에 인간을 참여시키는 HITL(Human-In-The-Loop) 개념의 각종 시뮬레이터가 대표적인 사례에 해당(3)구성 시뮬레이션(Constructive Simulation) : 모의되는 시스템의 운영에 모의되는 사람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유형으로 실제 사람은 이러한 시뮬레이션에 자극(입력작성)은 제공하나. 시뮬레이션의 결과 결정 과정에는 전혀 간여하지 않음. 구성 시뮬레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워게임이 있음2.현상의 복잡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분석대상의 현상을 모형화하고 이 모형을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해 실제상황을 해석하는 기법이며.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법은 전기전자ㆍ기계 계통의 물리적인 시스템뿐만 아니라 사회ㆍ경제ㆍ군사 등의 영역에 있어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현상(물리적. 사회적 현상 등)이나 과정(계산이나 추상적인 계)의 동작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물리적 수단 또는 숫자적 모델(소프트웨어 포함)로 표현하는 것. 예를 들면 물리적 현상을 전자회로나 계산기로 표현하는 것 등 모의(模擬)라고도 함

1.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2.육군군사용어사전3.해군군사용어사전

정책/제도

시뮬레이터

Simulator

1.복잡한 작동상황 따위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제장면과 같도록 재현하는 장치. 주로 시험ㆍ연구나 항공기 조종ㆍ원자로 운전 따위의 훈련에 사용됨. 2.시뮬레이션을 행하는 장치. 시스템.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 예를 들면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시뮬레이트하기 위한 대형계산기 등의 프로그램3.대상으로 하는 컴퓨터를 대신하여 다른 기종의 컴퓨터가 대상 컴퓨터의 프로그램 처리 과정과 동일한 처리를 하는 것처럼 모의로 실험하는 교차 소프트웨어. 모의실험 장치라고도 한다.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에 이용된다. 시뮬레이터의 기능에는 일반적으로 오류 수정기로서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대상 컴퓨터와의 하드웨어적 조건의 차이 때문에 완전한 시뮬레이션은 불가능하며. 특히 시간적인 요소가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한 시뮬레이터의 이용은 무의미하다.

1.육군군사용어사전2.해군군사용어사전3.공군군사용어사전

정책/제도

시분할 롱텀 에벌루션

Time Division Long Term Evolution

KIMA

2010-2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시분할 모의 실험

Time Slice Simulation

1. 일정 기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종료되는 이산 모의 실험. 예를 들어 십만 년 동안 화산의 분화에 영향을 주는 연간 에너지를 묘사하는 모델이 있다. 2. 모의되는 사건과 독립적으로 선택된 구간에 따라 시간이 진행되는 연속 사건의 이산 모의 실험.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분할(LTE-TDD)

Long Term Evolution Time Division Duplex

KIMA

2012-2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시사장 성능시험

Firing Range Performance Test

탄약기능시험으로 평가가 어려운 탄약에 대하여 적절한 시험조건이 갖추어 진 시험장에서 실시하는 탄도시험 및 성능시험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시사탄

Test-fire Ammunition

장비의 시험을 위해 사용되는 탄약.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스템

System

1. 군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통합된 완제품. 세부계통. 구성품 또는 구성요소의 특정한 그룹이다. 2. 사람. 제품. 절차 등 여러 가지 요소로 배열 혹은 조직화되어 있고. 이들 요소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기능군을 수행하는 자연적 혹은 인위적 산물. 여러 개의 독립된 구성 인자가 고유의 기능을 가지며.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집합체이다. 시스템의 공통적인 특성은 집합성. 관련성. 목적 추구성. 환경 적응성이 있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시스템 공학

Systems Engineering

고객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통합되고. 전체 수명주기 간의 균형을 맞추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해법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여러 분야 학문에 걸치는 기술 관리 절차.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를 기능과 성능을 문서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 및 양산을 유도해 가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복잡한 체계의 체계적인 개발 및 관리를 목적으로 적용한다. ☞ SE(Systems Engineering)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스템 안전

System Safety

해당 시스템의 수명주기 전 단계에 걸쳐 운용효과도 및 적합성. 시간 및 비용의 제약 내에서 수용할 수 있는 사고 위험도를 달성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술 및 관리 원칙. 기준 및 기법을 말한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시스템 요구 규격서

System Subsystem Specification

시스템 요구사항 및 각 요구사항을 보증하기 위하여 사용될 방법을 설명한 문서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온 도료

Thermo Paint

특정한 온도에서 분명하게 변색되는 화합물 혹은 녹아서 상태가 변화하는 화합물을 안료로 사용하여 온도를 측정할 목적에 사용하는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시용 장비

무기체계또는 표준화 채택을 위한 시험용 장비 또는 표준 장비 지정을 위한 신규 장비를 말한다. 시용으로 분류된 장비의 “부속품”은 시험 기간 소요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시험평가 후 그 결과에 따라 표준화 지정을 변경해야 함.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시장 개척 활동

Market Development Ativities

「방위사업법」 제44조 제2항에 해당하는 자가 외국을 상대로 방산물자를 홍보하는 사업 중 방위사업청장이 인정하는 사업을 말한다.

방산전시회 참가비 및 시장개척활동비 국고보조금 지급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50호 (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시정 조치

Corrective Action

시험분석업무 수행과정에서 발견된 부적합 사항 및 고객의 불만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시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품보활동 과정 중 발견되는 불합리한 사항 및 규정위반 사항 또는 계약 조건에 위배되는 사항 등에 대하여 계약업체에 대책을 요구하는 내용 1. 발견된 부적합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잠재적 상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취해진다. 2. 관리도에서 관리 한계선을 벗어나는 점이 발견되거나 관리 상태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 공정에 이상 요인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찾아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강구되는 수단.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시제 모델 번호

Prototype Model Number

시제 모델번호는 개발 또는 국산화(모방생산:기술협력.절충교역) 과정에서 사업이 취소 변경될 경우를 대비하여 시제품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임시 모델번호로써 모델번호 앞에 시제부호'X'를 붙여서 사용한다. 사례) XK2

군수품품명 및 모델번호 부여업무 가이드북

정책/제도

시제 업체

Prototype Company

국과연 주관연구개발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제품을 제작. 생산하기 위하여 선정된 업체로서 체계분야 및 구성품 등의 시제품 제작. 공정설정 및 기술자료 등의 책임을 진다. 방산물자를 정부 주도로 연구개발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업체 중 정부가 최적격 업체로 결정한 업체로서 체계 분야 및 구성품 등의 시제품 제작. 공정 설정 및 기술 자료 등의 책임이 있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제 협력 업체

Prototype Cooperative Firm

국과연주관 연구개발을 수행함에 있어 업체제안서에 포함되어 시제업체와의 계약에 의하여 시제품 제작에 참여하는 업체를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456 핵심기술 국제공동연구개발 업무지침

정책/제도

시제품

Prototype Goods

체계개발단계에서 설계에 적용된 각종 기술이 요구운영능력을 충족시키는데 적합한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조된 제품으로서 개발 시험평가 및 운용시험평가의 대상이 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정책/제도

시제품 검사

Prototype Inspection

제품의 성능 및 제원의 검사 분석을 위한 검사 방법으로 설명서나 규격서 그리고 견본에 명시된 각종 완제품의 성능과 제원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말한다. 시제품 검사 방법은 관능 검사. 부착 및 성능 검사. 정밀 검사로 구분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제품 창정비

Prototype Depot Maintenance

창정비 요소 개발 완료 후 정비 기술 이전 및 능력 확보 실태 점검을 위해 실시하는 시험 정비로 시험 장비 운용시험평가 및 창정비 작업 요구서(DMWR) 운용시험평가 실시 후 시행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한성 물자

Time Limit Material

1.(1)Ⅰ형 : 기술적인 시험자료와 실제 경험의 평가를 통하여 저장수명이 결정되는 품목이며. 성능검사 등으로 저장수명의 연장이 불가한 품목. (2)Ⅱ형 : 지정된 저장수명을 갖는 품목이며. 규정된 시험검사재생활동 등을 완료 한 후에 저장수명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품목2. 일정 기간 내 사용해야만 원래의 효능과 성능을 발휘하는 품목으로서. 저장 환경 조건에 의해 화학/물리적 변화로 함량 감소 및 변질을 초래하며 물자에 대한 품질 및 상태 보존을 위하여 저장 수명이 설정된 물자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시행 규칙

Enforcement Regulations

법령을 시행함에 있어 필요한 세부적 규정을 담은 법규명령으로서 대통령령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부령(部令)을 보통 시행규칙이라고 하는데. 반드시 통일적으로 시행규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시행세칙(施行細則) 등의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세법에서는 모두 시행규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재정경제부령(지방세법은 행정자치부령)을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시행 명령

Execute Order

1. 국가 통수 기구의 결정으로 작전의 시행을 위하여 국방부 장관의 지시에 의거 합참 의장이 발령하는 명령. 2. 지시에 따라 작전을 시행하기 위한 명령

기획조정

정책/제도

시험

Test

1. 물품의 특성을 여러 방법과 계기를 사용하여 계측한 결과로써 제원(물성 수치)을 산출해 내는 것. 2. 개발 및 운용 측면에서 무기체계의 객관적 성능과 기능 입증을 통해 검증 가능한 기초 자료를 획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개발 시험은 부품 단위 개발 시부터 적용하고 운용시험은 체계 수준부터 적용한다.3. 시험이란 체계. 하부체계. 구성품 그리고 장비 등에 대하여 실험실에서 수행하는 실험 이외에 연구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또는 성능과 운용상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를 얻거나 증명 또는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된 계획이나 절차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개발

Test Development

민·군 겸용 연구개발 또는 핵심 기술 연구개발의 최종 단계로서 무기체계및 무기체계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기술을 설계. 구현. 제작함으로써 이를 기존 무기체계에 적용 가능성 및 미래 무기체계에 응용 가능성을 입증하는 단계.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험 개발 단계

Audio Visual Equipment Stage

1차 개발된 제품. 공정 또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목표한 성능이 나오도록 시험. 설계 변경. 제작 또는 2차 개발. 재시험. 시험평가를 반복하여 추진되는 단계.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험 검사 기관 인정

공식적인 권한을 가진 인정기구가 특정한 시험ㆍ검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시험ㆍ검사 기관을 평가하여 그 능력을 보증하는 행정 행위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검사비

당해 방산물자의 생산에 사용되는 재료의 재질 분석이나 성능 시험을 위하여 지출되는 외주 시험비와 방산물자의 성능 시험을 위하여 특별히 요구되는 운반비 등을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방법

Test Method

원료. 반제품 및 제품 등의 특성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규정한 기술적인 절차를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시험 분석

Test Analysis

물질에 대한 조성 성분을 화학 반응 원리에 의하여 정성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화학 시험과 재료에 대한 기계적 성질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물리 시험을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사태

통상 가상 또는 실제임무를 수행하는 어떤 장비(전술 또는 개념)가 예상되는 환경조건하에서 임무수행을 위하여 운용되는 과정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정한 전술환경이나 시험조건을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성적서

Test Report

공시품의 기능을 증험하여 본 결과를 기록한 문서. 시험이란 특정한 물리적 환경 속에서 시험체가 지닌 기능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관리법상 위험이 예상되는 기계는 충분한 안전성을 지니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시험을 실시해야 한다. 압력용기의 수압시험. 크레인 등의 하중시험. 안정도 시험 등이 이에 포함된다.시험성적서는 시험한 결과를 적은 것으로. 안전성 검사를 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시험성적서에는 의뢰인과 공시품의 이름. 성적 결과 등을 기록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절차

Test Procedure

주어진 테스트에 대한 결과의 구성. 운용 그리고 평가를 위한 자세한 명령어들. 그와 관련된 절차들의 집합은 테스트 절차 문서를 구성하기 위하여 자주 병합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준비 검토

Test Rediness Review

시험평가 대상 체계 또는 부체계가 시험 가능한 상태인가를 공식적으로 점검하는 기술검토 과정이다

개발단계 참여 업무 매뉴얼. 제정 2012.12.24 (품질경영운영실-7237)

정책/제도

시험 준비 상태 검토

Test Rediness Condition Review

시험의 목적과 범위. 절차와 방법 및 계획된 시험을 지원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원이 적절하게 확인되고 조정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검토이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시험평가

Test and Evaluation

시험평가 대상에 대해 성능. 기술. 품질측면 또는 운용관리적 측면에서 제반 요구조건 및 개발목표의 충족여부와 운용적합성. 효율성. 안전성 등을 확인 검증하는 절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개발시험평가(Development Test & Evaluation. DT&E)와 운용시험평가(Operational Test & Evaluation. OT&E)로 구분한다.☞ 개발 시험평가. 운용시험평가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과정

Test And Evaluation Process

시험평가 과정(Process)은 획득 과정의 여러 시점에서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중요한 시험평가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는 반복적인 5개 단계의 절차이다. 1. 제 1단계는 의사결정권자에 의해서 요구되는 시험평가 정보에 대한 확인이다. 요구되는 정보는 통상 개념. 시제기. 기술개발 모델. 또는 양산 대표 항목/양산체계 등 획득 단계에 따라서 현재 시험 중인 체계를 중심으로 한다. 요구되는 정보는 효과성(Effectiveness) 및 적합성(Suitability). 체계가 정해진 기간 내에 얼마나 잘 사용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가에 대한 식견과 관련된 성능평가를 포함한다. 2. 제 2단계는 자료의 형태와 분량. 시험으로부터 예상되는 결과. 그리고 시험평가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해석의 도구를 결정하기 위하여 제 1단계로부터 정해진 평가목적의 시험전 해석이다. 시험전 해석시 검증된 모델과 시뮬레이션 체계의 사용은 시험 시나리오의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험환경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시험에 어떻게 계측장비를 갖추어야 하는지. 시험자원에 어떻게 인원을 배치하고 통제해야하는지. 시험결과로 나오는 산물을 어떻게 예측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3. 제 3단계는 시험활동과 자료관리로서 실제의 시험활동계획을 작성하고. 시험을 수행하며. 2단계에서 확인된 자료요구에 대한 관리이다. 시험평가 관리자는 과거에 기록된 자료 중에 적용이 가능한 가치 있는 자료가 무엇이 있는지와 시험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새로운 자료가 무엇인지를 판단한다. 필요한 시험은 분석을 지원하기 위하여 충분한 자료가 모아지도록 계획하고 수행해야 된다. 자료는 4단계에서 사용되기 전에 완전성. 정확성.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하여 검토(Screen)한다. 4. 제 4단계는 시험 후 종합 및 평가로서 3단계로부터 시험 자료을 2단계 자료와 기술적. 운용적 측면을 고려하여 비교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자료가 종합되고 하나의 정보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만약 시험결과자료가 예측한 자료와 다를 때에는 성능 차이가 사실인지 또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충실성 부족. 불충분 또는 부정확한 시험지원 설비. 계측에러. 또는 잘못된 시험절차와 같은 시험조건의 영향을 받아서 그렇게 되었는지를 다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전술. 운용환경. 체계 성능요소. 그리고 종합 군수지원에 대한 가정은 반드시 조심스럽게 선택되고. 완전하게 묘사되어야 하며 시험 전에 문서화 되어 있어야 한다.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은 통상 성능효과 및 적합성의 평가 결과를 확장하기 위하여 자료분석 기간에 사용한다.5. 제 5단계는 의사결정자가 적절한 활동의 경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시험평가 정보를 다른 설정된 정보에 비교하여 비중을 주는 일이다. 이 과정에서 추가적인 시험자료 요구를 발견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시험평가 과정을 다시 반복해야 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기본 계획서

Test And Evaluation Master Plan

연구개발 무기체계의 시험평가계획을 종합적으로 명시한 문서로 방위사업청 분석시험평가국에서 작성하며. 개발시험평가계획서와 운용시험평가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 TEMP(Test and Evaluation Master Plan)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기준

Test And Evaluation Basis

시험항목에 대한 수행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대상의 정량적 정성적 판단기준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보류

Test And Evaluation Defer

시험평가 진행 중 결함 등이 발생되었으나 사업 기간 내 결함 등 사유 해소 및 재시험평가/판정이 가능하여 일시적으로 시험평가를 진행하지 않음. 수행된 시험평가 결과는 유효하되 관련기관 검토 및 합의로 유효범위를 결정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분석 기술

Test And Evaluation Mesurement Plan

과학기술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평가 중단

Test And Evaluation Suspend.

시험평가 진행 중 결함 등이 발생되어 사업 기간 내 결함 등 사유 해소가 불가능하여 더 이상 시험평가를 진행하지 않음. 이때 수행된 전 시험평가 결과는 무효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시험 품질 경영 매뉴얼

시험품질경영방침. 시험품질경영시스템 및 품질관리 관계를 기술한 문서.

시험품질경영매뉴얼. 개정일자 : 2011. 05. 13

정책/제도

시험 품질 경영 시스템

시험품질경영방침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의 구조. 책임. 절차. 공정 및 자원.

시험품질경영매뉴얼. 개정일자 : 2011. 05. 13

정책/제도

시험 품질 경영 절차서

국방기술품질원의 시험품질경영매뉴얼의 하부문서로서 시험분석 업무 관련의 작업 절차서.

시험품질경영매뉴얼. 개정일자 : 2011. 05. 13

정책/제도

시험 품질 경영 지침서

시험분석업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을 규정한 문서.

시험품질경영매뉴얼. 개정일자 : 2011. 05. 13

정책/제도

시험 환경 조건

Test Environment Condition

시험분석을 함에 있어 나타나는 주위의 제반 조건들 중에서 관리. 유지되어야 할 온도. 습도. 조도 등. 기타 여러 가지 조건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시험용 소모품

Consumables for Test

비품. 교정용품. 부품 및 시약류 등과 같이 시험분석업무에 사용되는 소모성 물품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신개념 기술 시범

Advanced Concept Technology Demonstration

방위사업청(획득기반과)

신개념기술시범(ACTD)사업 업무관리 예규

정책/제도

신규 사업 계획서

New Business Plan

중기 발전 계획서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인력과 예산이 추가되는 긴요 사업계획 문서를 말한다.

기획관리규정. 개정 2012. 2. 13 (정책기획실-0261)

정책/제도

신기술 시범

Advanced Technology Demonstr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신기술 활용 정책

국방 첨단기술이나 민수분야의 최신 기술을 무기체계의 형상관리 시 적극 활용하는 정책을 말한다.

형상관리 제도개선 및 감액업무 처리제도 정립에 대한 정책연구

정책/제도

신뢰성

Reliablity

부품이나 시스템이 주어진 환경에서 고장없이 일정 기간 동안 최초의 품질 및 성능을 유지하는 특성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신뢰성(도)

Reliability

어떤 품목이 정해진 기간 동안 주어진 조건에서 요구기능을 수행할 능력(확률). 신뢰도는 임무 신뢰도(Mission Reliability)와 군수지원 신뢰도(Logistic Reliability)로 구분된다.

기술관리업무실무지침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신뢰수준 신뢰 계수

신뢰구간 또는 통계적 포함구간과 관련된 확률값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신청 기업

입주기업 또는 협약기업 중 개발비지원사업에 따른 지원을 받기 위하여 사업신청서를 제출한 기업을 의미한다.

국방벤처개발비지원사업업무지침. 제정 2012.11. 05 (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신청인

Applicant

DQ마크인증을 받고자 하는 자

방사청용어

DQ마크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0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실기동 시뮬레이션

Live Simulation

1. 특정 시스템을 모의함에 있어 참여 인원 및 장비가 모두 실제 인원과 장비가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2. 실제 시스템 운영에 실제 사람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유형으로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격 훈련장. 과학화 훈련장 및 야외 기동 훈련 등이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실리콘 수지 도료

Silicon Resin Paint

실리콘 수지는 내열성. 내한성. 내후성이 좋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 및 특이한 계면특성을 갖고 있어 공업용 재료로서 여러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실리콘 수지는 본래 열이나 빛에 대한 안정성이 좋아 도막의 황변현상. Chalking. 광택의 소실 등이 일어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안정한 성능을 나타내는 특성을 갖고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실물 모형

Mock-up

특정 장비나 제품의 설계 검증. 전시. 교육 등을 하기 위해 실물과 동일하게 또는 축적을 적용하여 만든 모형. 실물과 형상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지만 작동은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시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설계 검증을 위하여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용이한 재료로 만든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실시

Implementation

1. 사업 수행 결과를 사용(수행 결과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 양도(기술이전을 포함한다) · 대여 또는 수출하는 것을 말한다.2. 연구개발 결과를 사용(연구개발 결과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경우를 포함) · 양도(기술 이전을 포함)·대여 또는 수출하는 일체의 과정 또는 행위.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정책/제도

실용화

Put to Practical Use

연구개발이 완료된 핵심 기술 또는 부품을 체계 연구개발에 활용하는 것.

획득기획

정책/제도

실적 평가

Performance review

기록보관된 성과관리 및 업무관리 자료를 관련법령규정 및 제8조 제1항 제3호 등에 의하여 정해진 평가기준에 따라 각 부서 조직 및 직원에 대한 평가항목별 점수 또는 순위 등을 성과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함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실적평가 운영지침

기획조정

정책/제도

실제

Live

현실의 경우 또는 형편. 사실. ↔ 가상

획득기획

정책/제도

실험 시제품

Experimental Prototype

탐색개발 단계에서 기술적인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여 현실적인 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시험 제품.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실험실 시험

Experimental Test

실험실이나 온실 등에서 수행하는 시험으로 자연환경에 의한 실험 오차를 적게 하고 학술적인 기작이나 요인 해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계절에 관계없이 항상 재현 시험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실험 결과가 포장 상태에서 적용하기 곤란한 경우도 있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실험실 환경

Test In Laboratory

1. 구성품 또는 실험용 조립품의 기능을 실험하기 위해 구성된 환경을 말한다.2. 외부요인이 통제된 환경(비운영적 환경)을 말한다.3. 실험실이나 온실 등에서 수행하는 시험으로 자연환경에 의한 실험 오차를 적게 하고 학술적인 기작이나 요인 해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계절에 관계없이 항상 재현 시험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실험 결과가 포장 상태에서 적용하기 곤란한 경우도 있다.

기술성숙도평가(TRA)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72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심사 분석

Review And Analysis

기계획된 사업과 예산을 집행 과정 중 또는 집행 완료 시 목표와 실적을 비교 분석하여 차이점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 개선 대안을 제시하여 시정 조치함은 물론 분석 결과를 차기 계획 발전에 반영하는 평가를 말한다. 심사 분석은 계획된 사업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투입된 자원이 경제적. 효율적. 능률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분석평가하는 것이며.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해결 방법을 강구함으로써 설정된 기간 내에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유도하는 기능임.2.수행중인 계획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 등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그 집행과정을 관리하고. 집행성과를 분석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업추진 및 차후 계획 수립에 반영하는 업무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심사 평가

Review And Assessment

당해 연도 집행 중 또는 집행이 완료된 사업과 시책에 대하여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문제점을 발견. 시정하여 차기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하는 분석평가이며. 국방부에서 선정한 사업과 군 자체 심사 평가 계획에 의거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함.

기획조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