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마케팅 4P 전략 & 마케팅 7P 전략

by 리치캣 2023. 11. 29.
반응형

어린이 워키토키 양방향 무선 세트, 미니 장난감, 휴대용 라디오 끈, 인터폰 트랜시버, 생일 선물, 2 팩, 3km

https://s.click.aliexpress.com/e/_DFbRI2r

 

13.32US $ 44% OFF|2 Pack Children's Walkie Talkie Two-way 3km Wireless Set Mini Toys Handheld Radio Lanyard Interphone Transceiv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마케팅 4P 전략



마케팅 4P 전략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채널(Place), 프로모션(Promotion)의 네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전략이다.

제품(Product)
제품은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이다. 이 부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특징, 디자인, 브랜드 등에 대한 것을 고려한다. 제품 개발과 관련된 전략 수립, 브랜드와 포지셔닝 전략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가격(Price)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소비자들에게 지불할 가격이다. 이 부분에서는 가격 책정 전략, 할인 전략, 프리미엄 가격 전략, 가격변동 전략 등을 고려한다.

판매채널(Place)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채널이다. 이 부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유통하는 방법을 고려한다. 대표적으로는 유통 채널, 물류 전략, 인터넷 쇼핑몰 전략 등이 있다.

프로모션(Promotion)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방법이다. 이 부분에서는 광고 전략, 판촉 전략, 인터넷 마케팅 전략 등을 고려한다.

4P 전략은 마케팅 전략의 기본 개념으로 매우 중요하다. 각 요소들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7P전략


마케팅 7P 전략은 제품, 가격, 프로모션, 장소(유통), 인적 자원, 프로세스, 물리적 증거의 7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존의 4P 전략에서 제품, 가격, 프로모션, 장소(유통)에 더해 인적 자원, 프로세스, 물리적 증거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제품(Product):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 기능, 특징, 브랜드 등을 포함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개발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Price):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합니다. 경쟁 업체의 가격, 소비자의 지불 능력, 제품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모션(Promotion):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광고, 판촉, PR 등을 통해 제품의 가치와 이점을 강조하고,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소(유통)(Place):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장소를 결정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고, 고객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적절한 판매 채널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적 자원(People): 

조직 내 직원들의 역할과 능력, 고객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전문성과 친절성 등이 중요합니다.

프로세스(Process):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고객 서비스, 제품 생산 등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환경 등의 물리적 증거를 의미합니다. 제품 디자인, 매장 인테리어, 고객 서비스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리적 환경에서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요소들이 포함된 전략입니다. 7P 전략에서 추가된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People (인재):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인적 자원들을 의미합니다.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전문성, 친절함, 태도 등이 포함됩니다.

Process (프로세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절차, 통합성, 효율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입증하기 위한 물리적 증거를 의미합니다. 제품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패키지, 전시장 내부 인테리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7개의 요소는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반적인 측면을 고려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