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워드별 요약 정리
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
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
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
전사적 마케팅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
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네트웍 마케팅(Network Marketing, Multi Level Marketing)
글로벌 브랜드의 그레이 마케팅(Gray Marketing)
거시 마케팅 및 미시 마케팅
밀레니엄 마케팅
사회 마케팅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
실버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
패션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기본적인 마케팅 과업
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마케팅 능률
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
마케팅 감사
마케팅 콘트롤러
ISO 인증
2. 시스템, 환경, MR
마케팅 환경의 관리
소비자 보호주의
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
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
마케팅 정보시스템
마케팅 조사
서베이 리서치
시험 효과(Testing Effect)
쌍대 비교법
명목 척도
서열 척도(Ordinal Scale)
등간 척도(Interval Scale)
비율 척도
비표본 추출 오류의 의의와 유형
확률 표본추출
비확률 표본추출
통계적 회귀
모의시장 테스트
3. 경쟁 관련
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 마케터의 대응
표적 마케팅
시장 세분화
시장개척의 의의
마켓 커버리지 전략(Market Coverage Strategy)
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분석
성장 전략의 개발
기업의 시장위치에 따른 시장전략
경쟁우위에 근거한 시장전략(경쟁전략)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의한 시장 전략
최적 마케팅 믹스
전략적 제휴
4. 소비자행동 관련
소비자 행동분석의 의의와 필요성
인지적 학습이론
준거 집단
소비자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들
구매결정 과정(일반소비자 및 조직구매자)
생활 양식(Life Style)
구매 후 행동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내적 타당성(Internal Validity) / 외적 타당성(External Validity)
행동적 학습이론
하워드-세스 모형
니코시아 모형
엔겔-블랙웰의 이분화 모델
엔겔-콜랫-블랙웰 모형
다차원 척도법(MDS ; Multi Dimensional Scaling)
조직구매자의 행동(Organization Buyer)
5. 제품 관련
제품의 기본개념
제품의 신용도 개발
제품 품질(Product Quality)
제품 계획(Product Planning)과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제품 믹스와 제품 계열의 관리
소비자 혁신 수용
브랜드 자산
브랜드 전략
계획적 진부화
신제품
신제품 개발과정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의한 시장 전략
시험 마케팅
수요-기술 수명주기
파레토 효과
6. 가격 관련
가격 결정에 있어서 이윤 극대화 목표의 의의와 문제점
가격 결정 요인
가격 결정의 일반적 접근방법
가격 경쟁과 비가격 경쟁
가격의 상대적 중요성
가격의 의의
준거 가격
장기 가격전략
특수한 가격정책
가격 파괴
7. 유통 관련
유통 경로의 의의
유통시장 개방과 대응
중소 제조업체의 유통경쟁력 제고의 기본 방향
유통업과 제조업의 전략적 제휴
소매 수명주기
중간상의 수(유통채널 구성원의 수)
복수경로 마케팅
갈등관리 방식
경로 갈등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마케팅 로지스틱스(Marketing Logistics)
무점포 소매업
통합 물류 생산 시스템(CALS)
포스 데이터(POS Data 혹은 스캐너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
8. 촉진 및 광고 관련
수면자 효과
판매촉진의 의의와 목적
촉진 예산의 책정
촉진믹스의 결정
촉진수단의 종류와 특징
직접반응 광고
판매시점 광고
광고의 사회경제적 영향
판매제시의 종류
판매제시와 AIDA
텔레마케팅(Tele Marketing)
인적판매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9. 서비스 마케팅 및 국제 마케팅 관련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엔카운터
시스템 판매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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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 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
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
전사적 마케팅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
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네트웍 마케팅(Network Marketing, Multi Level Marketing)
글로벌 브랜드의 그레이 마케팅(Gray Marketing)
거시 마케팅 및 미시 마케팅
밀레니엄 마케팅
사회 마케팅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
실버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
패션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기본적인 마케팅 과업
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마케팅 능률
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
마케팅 감사
마케팅 콘트롤러
ISO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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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어 오면서 역사적으로 기업이 마케팅 관리상에서 지향하여야 할 이념이 변화, 발전해 왔다. 이러한 마케팅 개념의 역사적 변천단계는 크게 나누어보면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생산개념
생산개념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여유가 있고 소비자의 관심은 제품의 유용성과 가격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개념에 의해 수요가 공급에 비해 월등히 크며 기업은 생산효율을 개선하고 원가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노력한다.
2. 제품개념
제품개념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하여 품질이 가장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소비자의 관심은 품질과 가격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개념에 의하면 생산개념과 마찬가지로 시장에선 수요가 공급보다 크며 기업은 품질개선에 주력하고 마케팅의 근시안이 발생한다. 생산공정의 기계화와 과학화에 의한 대량생산체제의 확립과 품질관리에 기업경영의 초점이 두어져 있고, 실제 과소생산, 과잉수요라는 당시의 시장경제적 특성으로 기업의 모든 활동이 생산에 치중해 있었다.
3. 판매개념
판매개념은 소비자들이 필수품이 아니면 구입하려 하지 않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도록 자극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1930년대를 전후하여 확립된 대량생산체제는 마침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어 생산중심시대와는 정반대인 수급불균형 상태를 야기시키게 되었다.
기업의 새로운 고민은 생산공정의 개선이나 품질관리가 아니라 대량으로 생산되어 누적된 상품재고를 어떻게 대량으로 판매하여 거액의 투자로 인해 발생한 자본비용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에 있었다. 그리하여 시장은 판매자 시장으로 특징지어지고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냥 판매한다는 고압적 마케팅이나 강매방식이 주로 채택되었다.
시장수요보다 공급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욕구충족보다는 판매량 증대라는 근시안적 목적이 우선시되어,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나 태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와 조사는 생각할 수조차 없었고, 기업은 단지 광고와 유통경로의 관리 강화, 광고예산 증대, 판매원 증강, 유통채널의 보강, 촉진활동의 강화 등으로 판매량 증대에만 노력하게 되었다.
참고로, 판매자 시장이란 판매자가 보다 많은 영향력을 가진 시장을 뜻하며 이 경우 구매자는 판매자보다 더욱 활발하게 마케팅을 하여야 한다. 반면에 구매자 시장에서는 구매자가 보다 많은 영향력을 가지게 되어 판매자는 더욱 활발한 마케팅을 하여야 한다. 마케팅이란 일반적으로 판매자가 구매자를 찾으려는 노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마케팅을 구매자 시장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구 분 출 발 초 점 수 단 목 적
판매자 시장 기업 또는 제품 판매와 촉진 판매량 증대를
생산 지향 통한 이윤추구
구매자 시장 시장 또는 고객의 욕구 통합마케팅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 지향 이윤추구
4. 마케팅 개념
마케팅 개념은 소비자들이 생산자보다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를 더 잘 알고 있으므로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충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가정한다. 이 개념은 1950년대 이후 판매중심시대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하였는데, 이는 소비자지향 사상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그리하여 기업은 시장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대처하게 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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