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whip Effect/채찍 효과:
하류의 고객 주문 정보가 상류(원자재 또는 부품 공급자가 있는 방향)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을 말함(아주 쉽게 말하면, 소비자가 가게에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를 10개 주문하면 그 주문이 소매상, 도매상을 거쳐 생산자에게 도달했을 땐 주문량이 50개 또는 100개 정도로 증대되는 현상) SCM에서의 이 효과의 의미는 기업의 생산 프로세스가 수요자와 공급자의 반응 행태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생기는 낭비 요인이라고도 합니다.
Bullwhip effect를 발생하는 원인을 몇가지 들어보면,
- 공급 사슬상의 각각 주체가 독립적으로 수요 예측을 하기 때문
- 각각의 단계에서 주문이 Batch/Lot로 처리되는 때문
- 프로모션 등 가격 정책의 영향
-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가능한 많은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실제 양보다 많은 양을 주문하기 때문
Bullwhip effect를 막기 위한 방법,
- 공급 사슬상의 모든 주체의 정보의 공유
- Back order batches
- 가격 정책의 안정화
- 판매 예측에 의한 공급 확대
Bullwhip effect의 원래의 의미는 마치 채찍을 휘두를 때 손잡이를 조금만 움직여도 채찍 끝은 심하게 움직이는 것과 같다고(시작점에서의 사소한 변경이 <연쇄 반응의> 끝에 가서는 엄청난 크기로 증폭될 수 있다고) 해서 채찍 효과라 한다.
채찍을 휘두를 때 손잡이에서 가까운 부분은 적은 곡선을 형성하겠지만 손잡이로부터 멀리 멀어질수록 채찍의 곡선은 훨씬 더 커지는 현상/효과와 같이 공급 사슬상의 정보 흐름이 상류로 갈수록 채찍의 형탱화 같이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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