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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응답했다. 1999 : 20여년전 일본사업정보

by 리치캣 2021.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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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전에 인터넷에서 떠돌던.... "일본사업정보"를

우연히 디스크에서 발견해서 공유한다.

구식이지만...세상은 돌고 도니...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수도 있겠다.

 

거리의 악사 광고사

여기서 대학로 이벤트 행사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는 노천 소극
장이 하나 있다. 이곳에서는 매일 오후 2, 3시 경 이면 아마추어 가수들이 나와서 노래를 부
르며 심장병 어린이 돕기 사랑의 모금 공연을 한다. 벌써 몇 년째하고 있는 일이다. 아마추
어라고 해서 수준 이하의 가수들이 아무렇게나 부르는 그런 노래가 결코 아니다. 이들이 일
렉트릭 기타와 성능 좋은 엠프를 설치해 놓고 부르는 노래는 TV에 나오는 가수 이상의 수
준이다. 여기에서 불려지다가 유명해진 노래도 있다. 

이들이 오랫동안 이 일을 해나가자 여기에 모이는 젊은이들을 의식하여 이들을 후원하는 업
체가 나타났다. 미치코 런던이었다.

그러는 동안에 미치코 런던은 이곳에 모이는 또래의 젊은이들 사이에 브랜드의 친한 이미지
를 심어 갔던 것이다. 미치코 런던의 성공에는 이런 모금 운동 가수의 기여도 적지 않았다
는 것이다.

이렇게 아무런 메시지도 없이 무언으로, 행동으로 메시지를 심어 가는 이벤트성 광고를 우
리는 가랑비 마케팅이라 부른다. 조금씩 조금씩 , 특정 브랜드에 대해 친근감을 불어넣어 주
는 방식 말이다.

미국에도 이런 아마추어 공연가들이 많다. 사람들이 모이는 공원에 이런 식으로 노래를 불
러 반응이 좋으면 공연을 정례화한다.

좀더 소문이 나면 이를 구경하기 위해 몰려드는 사람들의 성향을 보아 적당한 스폰서가 나
타나는 것이다. 스폰서들로부터 후원을 받는 직업적인 아마추어들도 많다. 일단 유명해지면 
가수 지망생들도 모이게 된다. 여기서 노래를 부르다 유명 가수가 된 이들도 적지 않다는 
소식이다.



건강 음악 연구소

음악을 통한 치유방법이 활발히 모색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음악은 인류가 생긴 이
래 가장 많은 동호인을 가지고 있는 분야다.

이른바 건강음악이라고 불리는 이 분야는 베토벤이나 바흐,슈베르트의 작품과 같은 클래식
이나 새소리 물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 음악은 음의 고저와 장단,그리고 강약을 통해 인체내 뇌하수체를 자극, 신체리듬을 조절
해 각종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흔히 명상음악과 혼동할 수 있지만 엄격히 다른 목적으로 편집된 것이므로 차이가 있는데 
질환별 증상과 신체상태에 따른 구체적인 처방이 음악으로 설정되어있다.

현재 인기리에 팔리고있는 건강음악의 종류는 불면증, 우울증, 고혈압, 위장병 등 정신 및 
스트레스성 질환 치료용과 의욕을 갖고 자신감을 갖게하는 음악, 시험전후 휴식음악, 기억력 
촉진음악 등이다.

건강음악을 초기에 찾았던 층이 주로 자가용으로 출퇴근을 하는 30대 직장 인들이었는데 이
제는 대형병원에서도 찾고있고 일반인들에게도 확산되는 등 대중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음악의 상업적 가치는 대중음악으로 표현되는 분야에서만 인식되었으나 요즘들어서는 멀티
미디어와 맞물린 경향과 세분화된 분야의 상품화로 연결되고있다.

태아를 위한 음악이나 영아를 위한 음악이 상품성을 띄면서 등장해 호평을 받고있고 클랙식 
역시 일부 층에 국한된 판매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영역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복고풍 인형

인형에게 미국의 복식사를 고증하여 옷을 만들어 입힌 인형 업체가 승승 장구하고 있다. 폴
린산트 로우랜드 여사가 창업한 폴린산트사가 그곳이다. 방송 여기자로 활동하던 폴린산트 
여사도 조카에게 줄 인형을 고르다가 마땅한 게 없다는 사실을 알고는 인형 사업에 뛰어든 
경우이다. 

그녀가 만든 인형은 일반 인형보다 훨씬 크고 가격도 2배나 비싸다. 시대별 전통 의상을 입
히려니 클 수밖에 없었다. 카우보이도 있다. 지금까지 나온 인형 을 모으면 그대로 미국의 
복식사가 된다는 것이다. 또 그 모델들은 미국 역사상 크게 활약했던 진취적이고 강한 인간
상들이었다. 이것이 여자 아이를 강하게 키우려는 엄마들의 소망과 맞아 떨어졌다고 그녀는 
회고 한다. 판매 방법도 엄마들의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통신 판매가 대부분이다.

소비층도 일반 인형보다 연령이 높다. 보통은 6세 정도가 되면 인형을 버리 지만 이 인형은 
오히려 인형을 버릴 나이인 7-12세까지를 목표 계층으로 잡고 있다. 이 나이의 계층이 큰 
인형을 찾는 이유는 여자 아이들은 책을 읽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어서도 인형을 가지고 놀
던 어린시절을 잊지 않으 려는 보호 본능이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흑인 인형 시리즈를 낼 차례이다. 스토리를 구성하지 않았다 뿐, 그녀가 만든 인형을 
순서대로 진열해 놓으면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흑인 시리즈에서는 노예 신분에서 시작하여 
각계 각층으로 진출하여 활약하는 흑인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라고 한다.

마케팅에도 일가견을 가진 듯하다. 인형 가격을 개당 40-50달러로 낮추면 폭발적인 수요가 
일어날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금방 열기가 식어 버린다며 꾸준히, 그러나 점진적인 성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폴린산트 여사다.


선 센터

여름 해수욕장의 따가운 햇빛이 건강미 넘치는 피부를 갖고 싶어하는 여성들을 유혹한다. 
신체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하얀 피부 보다는 검게 그을린 피부가 더 아름답게 보인다. 
해수욕장에서 얼룩없이 피부를 태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선탠 로션.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바캉스를 떠나는사람들의 배낭 속에는 으레 한 도개 의 선탠 로션이 
들어 있기마련이었다.

그러나 막상 해변에 도착하면 선탠 로션을 들고 다니면서 바르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로션 용기가 모래 투성이가 되기도 하고 해수욕에 열중하다가 잃어버릴 수도 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등장한 것이 [선 센터]의 선탠 로션 자동 판매기 사업이다.

이용자가 50센트를 투입하면 호스 모양의출구에서 40초 동안 로션이 흘러 나온다. 보통 체
구의 사람이라면 40초동안 흘러나오는 양으로 몸 전체를 바를 수 있다.

선탠 로션 자판기의 출현으로 사람들은 해변에 갈 때 마다 선탠로션을 챙길 필요가 없게 되
었다.

미국 곳곳의 해수욕장에 500여대의자판기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 이다.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한 대가로 선 센터는 연간 1,000만 달러(한화 약 78억원)의 매출액을 올리는회
사가 되었다.



앞치마로 하는 광고사업

발상의 전환이 새로움을 창조하게 되고 거기에서 파생되는 힘은 참으로 크다. 바쁨의 여파
를 많이 받고 있는 주부들에게 신속성과 편리함, 더불어 환경을 함께 고려한 아이디어 상품
이 나왔다. 아파트 단지의 스티커 공해를 없앨 수 있는 "홈쇼핑 앞치마"이다.

주부들의 생활용품인 앞치마가 훌륭한 광고매체로 등장하였다. "홈쇼핑앞치마"는 다양한 상
품정보 등을 인쇄하여 아파트의 각세대 주부 에게 무료로 증정하는 신종 홍보물이다. 스티
거나 전단지 등이 일회성이고 소비적 성향이 강한데 비해 이 상품은 실용성을 강조하면서도 
장기간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앞치마 광고업을 최초로 시작한 하나로가 전국에 걸쳐 예상 광고주와 주부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호의적인 반응을 얻어 본격적으로 사업 에 착수하였다.

광고는 5cmx4cm를 기준으로 해서 35개까지 실을 수 있으며, 광고료면 에서도 여타 판촉물 
제작비에 비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고급 원단에 미려 한 디자인, 자원절약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업종당 1업소만 광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단지내에 있는 슈퍼, 중화 요리, 족발,피자에
서부터 생수,가전제품 대리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 정보를 게재하고 이용케함으로써 
다가오는 홈쇼핑 채널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시간창조형 상품인 '하나로'는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을 동시에 재고할 수 있어 대기업의 참여에까지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주민의 가장 편리한 정보서비스로, 아파트 단지내 상가 및 주변 상가의 매출 증대를 
위한 필수광고로 자리잡게 될 '홈쇼핑 앞치마' 광고 사업은 환경비즈니스의 한 분야로 새롭
게 떠오르고 있다.

 

 

1.지렁이 사육
2.강아지 대여업
3.명승지 분위기 재현사업
4.협회 운영 서비스
 


1.지렁이 사육    

지렁이처럼 이로운 동물도 없다. 지렁이는 땅을 비옥하게 하여비료 못지 않게 흙의 생산력
을 높여 준다. 또 각종 약품의 원료로도 쓰이며 낚시에는 필수품이다. 경기도 어디 즈음에 
땅을 확보하여 지렁이를 사육하는 한편 특용 작물을 기르면 일거 양득이 될 수 있을 것이
다.


2.강아지 대여업    

아파트에서 개를 키울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템이다. 여행이나 사냥, 휴가를 갈 때 마
음에 드는 개를 데리고 갈 수 있도록 훈련된 강아지를 빌려 준다. 물론 애견 센터를 겸할 
수 있다.


3.명승지 분위기 재현사업    

병원이나 사무실, 심지어는 개인의 아파트 거실까지 유명한 휴양지나 해변, 삼림욕장 풍경으
로 꾸며 주는 아이템이다. 인테리어에 관한 지식과 세계 주요 명승지의 자료를 확보해 놓고 
소비자가 원하는 풍경으로 꾸며주는 일이다. 병실에 멋진 휴양지 풍경을 재현해 놓는다면 
환자의 회복 속도가 훨씬 빠를 것이다.



4.협회 운영 서비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협회들이 있다. 하다못해 동창회 같은 것도 이 부류에 속할 것이다. 물
론 이들 협회에는 회장이나 총무 같은 임원들이 있지만 협회 일에 몰두할 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을 위해 협회 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를 대신해 주는 것이다. 회원 관리, 경조사 챙겨주
기, 회의 소집, 회비 관리..... .좀큰 모임에서는 작지만 사무실과 여직원까지 두고 있는 곳도 
많다.

여직원 한 사람 정도의 비용을 받고 여러 군데 협회 일을 보아 주면 제법 짭짤한 수익을 올
릴 수 있을 것이다. 전화와 컴퓨터만 갖추면 할 수 있는 일이다.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나요? 1999년에서....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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