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국제경영을 위한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

by 리치캣 2014. 3. 19.
반응형
 

 국제경영을 위한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

          - 문화적 환경, 정치적 환경, 법률적 환경, 경제적 환경

 

  기업이 외국에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해외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수적이다. 

  첫째,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문화란 사회 전체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 학습되어지는 행위의 총체로서 국제경영 관리자는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며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문화적 환경은 기업의 마케팅에서부터 노사관계, 인사정책, 리더십 스타일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기업에게 영향을 미친다. 본국에서의 기업 정책과 관행을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외국에서도 고스란히 적용될 것이라 믿고 강행한다면 기업은 낭패를 볼 수 있다. 즉 경영자들은 자신의 나라의 문화와 가치관만을 옳다고 생각하는 편협한 태도를 버려야 한다.

  다국적 기업은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그에 적응하려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특정 기업의 경쟁우위가 원래 그 기업이 지닌 특유의 문화에서 비롯되는 것이라면 현지의 문화에 자신의 문화를 조화시키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그 기업이 지닌 비교우위를 살리도록 해야 한다. 해외로 진출하고자 할 때 진출국가 선정에 있어서 가급적 문화차이가 적다고 볼 수 있는 국가를 택하는 것은 현지국과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최소화 하는 데 기여하는 전략으로 이용될 수 있다.

  둘째, 정치적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로 다른 국가의 주권 하에 있는 정치체제 속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의 경우 그 나라의 정치체제가 급격하게 변화하거나 정부의 정책이 변하게 되면 많은 리스크를 떠안게 된다. 정치적 환경 내에서 기업이 처하게 되는 정치적 위험요소로는 외국인 투자자산의 국유화, 특정 자산 소유권을 강제로 징수하여 처분, 운영상의 규제조치, 이전자유에 대한 제한, 계약의 일방적 파기 혹은 변경, 현지국의 차별정책, 재산 또는 인명피해 등이 있다. 

  셋째, 법률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법률적 환경은 기업의 활동을 직접 규율하는 환경 변수로서 정부나 기업 활동을 통제할 권한을 가진 세계적인 조직에 의해 기업이 지켜야 할 규범을 제정한 것을 의미한다. 특정 국가의 고유한 제도와 법률, 국가 간 국제거래를 원활히 하기위해 체결된 국제쌍무협정 및 다자간 국제협약, 국제거래 및 분쟁에 대한 법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에서의 법률은 고용문제, 환경문제, 특허 및 상표의 문제, 안전기준 문제 등에 있어서 국내외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투자, 소득의 본국송환, 관세와 같이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를 관장하는 법률들이 존재한다.

  넷째, 경제적 환경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 환경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경제 시스템 차이, 시장 규모의 차이, 통화 간 환율, 경제 블록 소속 여부, 무역 장벽 존재 여부, 원자재 활용 가능성 및 가격 등이 존재한다. 경제적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위험 유형에는 세제상의 손실, 가격 경쟁력 손실, 1인당 GDP차이에서 오는 수요 부족, 시장 규모의 차이로 인한 경제성 없는 투자, 경제시스템 차이에서 발생하는 시장 실패 등이 있다. 이러한 경제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서 진출시장과 진출 시기 및 방법에 대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제 블록 활용을 위한 현지화 전략, 원자재 조달 전략 등을 이용함으로써 그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이 각종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이해와 위험 요인 분석, 그에 대한 대체 방안 수립을 통하여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들은 국제무대에서 자신들의 기량을 마음껏 펼치는 밑바탕을 설계해나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