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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창업성공을 위한 11가지 불변의 법칙

by 리치캣 2018.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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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성공을 위한 11가지 불변의 법칙

<1> 창업가

1. 결단의 법칙 : 모든 시작은 어렵다

시작도 하기 전에 창업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자금이 부족하다, 경험이 적다, 자신이 없다, 사업리스크를 감당하기가 싫다, 변화가 두렵다 등. 이 가운데 가장 큰 장애물은 창업자금이 부족하다는 것. 그러나 충분한 사업자금으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소액이더라도 자기 돈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창업세계의 현실과 부합된다.

소자본 창업가의 관심은 소액의 자금을 투자해서 한 가족이 거뜬하게 생활하는 터전을 확보하는 데 있다. 시작은 작고 소박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작은 시작으로부터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다. 일단 결단을 내려야 하고 결심을 하면 신속하게 행동에 옮겨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기회가 오지만 기회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역설의 법칙 : 창업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창업과 그것을 주도하고 있는 창업가를 이해하는데 모순(矛盾)이라는 말보다 더 적합한 말도 없을 것이다. 이것은 창업을 하고 운영하는 과정이 원래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예측불가능한 것에 기인한다. 창업가는 어떤 경우에는 역동적이고 열정적으로 행동해야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신중하고 사려깊게 생각할 것을 강요당한다.

창업가는 이론과 행동을 일치시킬 수 있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인간이다. 창업가는 아는 것은 많지만, 행동하지 않는 '범생이'도 아니고, 아는 것도 없이 설쳐되기만 하는 '건달'도 아니다. 창업가는 위대한 몽상가이며 불도저와 같은 실행가이다. 들불처럼 불타오르고 있는 창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혁명가들이다. 

3. 열정의 법칙 :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사람들은 때때로 전혀 일할 기분이 나지 않을 때가 있다. 심지어는 절망감에 사로잡혀 우울한 기분을 느낄 때도 있다. 그런데 이런 분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오히려 더 열심히 일에 열중하는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것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물러서지 않고 일과 직면한다는 것은 가끔 처절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한 일을 기어히 해내고야 마는 사람은 그 자체로 큰 감동을 준다. 창업가들이 보여주는 사업에 대한 열정은 그 자체로 위대하다. 열정은 종종 주위의 사람들에게 전파되어 전체 분위기를 일신하고 마는 위력을 지닌다. 두말할 것도 없이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2> 기회

4. 도전의 법칙 : 누군가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창업의 세계는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지막 전장이다.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실행 그리고 백전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일이 잘못될 가능성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이처럼 일이 잘못 꼬일 때면 꺚訣 이것 말고 정말 할 일이 없나꽫遮 생각에 빠지게 된다. 
이럴 때일수록 자기 자신과 사업에 대한 믿음을 더욱 굳게 해야 한다. 누군가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단단히 무장해야 한다. 사업은 전쟁이고 믿을 것이 자기 자신 밖에 없다. 때로는 이기고 때로는 지겠지만 싸움에 나서지도 않고 이기는 사람은 없다.

5. 혁신의 법칙 : 머리로 돈을 번다

오스트리아 출신 경제학자 죠셉 슘페터는 정통 경제학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부정했다. 시장에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장은 실질적으로 혼돈이라고 했다. 그는 창업가들이 혁신을 통해 기존의 질서를 깨뜨리고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부를 창출한다고 했다.

창조적 파괴력은 두말할 것도 사람들의 머리 속에서 나온다. 한 사람이 오랫동안 가슴 속에 품고 있는 집념과 열정이 머리 속에서 한줄기 빛처럼 영감(Inspiration)으로 스치는 것이다.사업기회는 항상 변화하는 상황에 의존한다. 시장이 불완전하면 그 만큼 기회는 더욱 커진다. 변화의 속도와 불연속성, 그리고 혼란이 크면 클수록 사업기회는 많아지는 것이다. 

<3> 자원

6. 돈의 법칙 : 이익을 내지 못하면 파멸이다

돈이란 훌륭한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경영자원을 모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을 때 그 결과로서 창출되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큰돈을 모으는 방법은 사업을 하는 것이 유일한 것이다. 
사업은 돈을 버는 기술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고객의 수를 늘리고, 고객 1인당 매출액을 높이고, 구매회수를 많게 해야 한다. 창업가는 결코 이 원칙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돈은 사업을 움직이는 수단이나 방법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돈이 부족해서 허덕일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도 자금이 바닥이 나는 경우는 피해야 한다. 돈이 바닥이 나면 게임오버다.

7. 동료의 법칙 : 종업원과 비전을 공유하라

창업활동이 반드시 창업가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창업가 뿐만 아니라 창업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창업가처럼 행동해야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가는 창업팀을 이끌어나가는 리더이다. 이를 위해서 창업가는 '동료'들에게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비전이란 창업가가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 목표는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강하게 무장하게 하고 열정을 이끌어낸다. 명확한 비전은 성공으로 이끄는 견인차의 역할을 하며, 어려운 시기에는 흐트러지지 않고 중심을 잡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할 것이다. 

<4> 지식

8. 변화의 법칙 : 빠르지 않으면 죽음이다

지식이 돈이 되는 이유는 변화가 극심하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지식사회에서 어제의 지식은 오늘 돈을 만들지 못한다. 변화가 극심한 시대에는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상책이다.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는 말은 옛날이야기다. 빠르지 않으면 죽음이다. 

비즈니스 세계는 변화하고 있다. 변화의 내용과 방향을 알아차리기 위하여 촉각을 곤두세우고 그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기민하게 움직여야 한다. 현재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는 순간, 미래의 생존근거를 잃게 된다.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중단해서는 안된다. 끊임없이 변화를 만들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만든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9. 학습의 법칙 : 창업가는 태어나지 않고 만들어진다

창업가는 타고나는 것이지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말은 잘못된 것이다. 창업가는 기술과 노하우, 경험의 축적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창업가로서의 능력은 마치 근육과 같아서 단련하면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한다. 일단 목표가 결정되면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서 알아야 될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성공은 지식을 얻고 그것이 몸에 충분히 익혀질 때까지 연마한 후에 얻을 수 있는 열매와 같은 것이다.

창업가는 시행착오를 반복한다. 때로는 심각한 좌절에 빠지고 실망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학습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5> 기법 

10. 일인자의 법칙 :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라 

소자본 창업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는 완전경쟁시장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언제 퇴출될지 모른다. 별다른 차별성 없이 굳은 각오만으로 시작한 사업은 대부분 비슷한 경쟁자를 만나게 된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상황을 냉정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1위가 될 가망이 없다면 분야를 좁혀서 자신이 1위가 될 수 있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내야 한다. 사업의 세계는 어떤 분야의 제1인자 혹은 최고의 전문가에게 성공이라는 '보수'를 주는 곳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11. 놀람(Wow!)의 법칙 : 사업은 고객을 놀라게 하는 것이다 

어느 신문발행인은 신문을 내는 목적에 대해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데 있지 않고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금세기 최고의 경영컨설턴트 톰 피터스도 변화하는 비즈니스 세계의 최고의 대응전략은 고객을 놀라게 하는 것이라며 '놀람'(Wow!)의 처방전을 제시했다.

피터스는 "아, 대단하다"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할 제품이나 서비스가 없다면 성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고객이 없는 사업은 상상할 수 없다. 고객이 늘면 흥하고 고객이 줄면 망한다. 고객은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기대하며 점포에 찾아온다. 고객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방법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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