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SMART FARM : 스마트팜이 이끄는 농촌사회의 변화

by 리치캣 2021. 12. 2.
728x90
반응형

 

SMART FARM

스마트팜이 이끄는 농촌사회의 변화

농촌이 진화하고 있다. 부족한 일손은 기계가 대신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는 ICT 기술을 활용해 미리 예방한다.

인구 고령화, 노동력 부족, 생산량 감소 등의 농촌 문제를 해결할 구원의 손길 농업의 4차산업혁명을 이끌 '스마트팜이 그 중심에 있다.

농촌 문제 해결의 중추 역할

식자한

지원

농촌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농가 소득 감소 등 농촌 사회의 문제점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 모든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으로 수년 전부터 스마트팜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한글

스마트팜(smart farm)'은 농업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켜 농작물의 최적 생육 환경을 시공간 제약 없이 자동 제어하는 '지능화된 농장을 말한다. 스마트팜을 구성하는 기술 요소로 4차 산업혁명 핵심으로 쓰이는 ICT 기술을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정말

정부

스마트팜 시스템은 ICT 기술을 비롯해 드론 농업용 로봇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농작물 생육 환경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유자 관리하기 때문에 단순한 측정부터 크기형태 색상 등 다양하고 복잡한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해낸다.

스마

보유

것을

한편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팜 시스템은 노동력을 절감하고 수량과 사업 품질을 향상시켜 농가수익을 높이는 효과를 낳는다 노동력과 에너지를 혁신도 효율적으로 관리해 생산비 또한 절감된다. 이처럼 스마트팜 시스템 도입은 농촌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중추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모두

청년

점으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

방침C

현재 국내 농가의 스마트팜 보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 농업 현실에 최적화된 '한국형 스마트팜을 3단계에 걸쳐 개발했다.

하지만

조성

찾지

영농 편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스마트팜 1세대는 자동화 및 ICT 기술을 적절히 조합한 모델로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해 비닐 하우스와 과수원의 창문 개폐 영양분 공급 등을 원격으로 관리한다.

유입들

4차

무인화, 로봇호

반응형

댓글